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8대

255회

의회운영위원회

제255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55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03월 15일

장소

의회운영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 2.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공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된 안건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의회사무국장 제출) 2.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공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정재호 의원 발의) 3.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남동구청장 제출)
13시 30분 개의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 안건은 의회사무국 소관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과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공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안건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의회사무국장 제출)
위원장 김윤숙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윤인석
네, 사무국장 윤인석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윤숙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 드리면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총 1건으로 의회열람실에 대한 환경개선으로 북카페 개설 시 도서대출 및 회수 등 체계적인 도서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개선을 요망하는 건의사항에 대하여 지난 1월 열람실 도서 및 집기 정비계획을 수립하였고 이에 따라 1월 3일~2월 8일까지 도서 상태 및 도서 중요도를 고려하여 기존 도서 4665권 중 노후도서 3402권을 폐기하였으며 폐기도서 매각대금은 세외수입으로 처리를 하였습니다.
또한 열람실 노후 집기 및 비품을 불용처리하여 북카페 설치 공사 전 사전준비를 철저히
하였습니다.
현재 의회청사 로비 북카페 개설은 5월 예정으로 하고 있고 또 추가경정예산 편성 시 바코드장비 예산을 추가하여 도서대출 및 반납의 전산화로 도서목록관리에 철저를 기하는 등 체계적인 도서관리에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사무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고 사무국장은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안건
2.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공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정재호 의원 발의)
13:33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공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발의의원이신 정재호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호 위원
정재호 의원입니다.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공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행정효율과 협업촉진에 관한 규정에 따라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공인관리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주요 내용은 공인명의를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에서 남동구의회로 변경하여 공인의 규격변경과 그밖의 알기쉬운 법령정비기준에 따라 일부 불합리한 규정을 정비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정재호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김미라
전문위원 김미라입니다.
의안번호 제2141호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공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이 조례안은 대통령령인 행정효율과 협업촉진에 관한 규정에서 정하고 있는 공인의 규격이 1999.8.7. 변경되었고 2018.11.12. 남동구 공문서에 기재되는 행정기관명 발신명의 변경 등 추진계획안이 시행됨에 따라 의회 공인명의를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에서 남동구의회로 변경하고 공인규격을 규정에 맞게 변경하는 등의 사항과 일부 불합리한 규정을 알기쉬운 법령 정비기준에 맞게 정비하는 사항으로 별다른 의견 없으며 검토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전문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해당 부서인 의회사무국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사무국장은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윤인석
뭐 특별한 의견 없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의자이신 정재호 의원과 사무국장 중 답변자를 지정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상정된 안건에 대한 토론순서이나 사전에 충분한 협의와 토론이 있었기에 바로 표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표결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공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3.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남동구청장 제출)
13:37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윤인석
의회사무국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서 131쪽~133쪽까지의 사항이 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추경 세입예산은 없으며 세출예산 총괄규모를 말씀을 드리면 당초 17억490만2천원에서 1억1595만5천원이 증액된 18억2885만7천원으로 기정예산액 대비 6.8%가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업별로 말씀을 드리면 먼저 청사환경개선 및 시설관리분야로 의회청사 사무실 환경정비를 위한 가구 교체에 따른 폐기물 처리비 20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으며 의회 정문에 설치한 의회마크를 교체하고 또 청사내에 추가 설치하는 그런 비용으로 55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의회 정문 캐노피 도색공사 157만3천원, 의정활동홍보를 위한 TV 구입비 160만원, 또 4개 위원회실 가구 교체비 1억554만2천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의무절감에 따라 감액 편성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방송음향장비 유지비를 396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북카페 가구 구입비를 1300만원에서 1170만원으로, 전문위원실 책상구입비를 142만6천원에서 139만8천원으로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의회 전문성강화 분야입니다.
의회 의원 국외연수수행공무원 여비를 2800만원에서 2400만원으로 4백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으며, 1층 로비 북카페 조성에 따른 도서구입비를 240만원에서 480만원으로 24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원 직무수행 및 활동지원분야입니다.
신규편성사업으로는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하여 의원사무실 내에 복합기를 설치 관리하는 비용으로 267만3천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증액편성사업입니다.
예산서 132쪽이 되겠습니다.
조례정비특별위원회가 구성됨에 따라 특별위원회 의회운영업무추진비에 대하여 320만원에서 800만원으로 48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의무절감에 따라 감액 편성한 예산이 되겠습니다.
예산서 131쪽에 의회방문기념품 제작비를 1천만원에서 800만원으로, 시책추진업무추진비를 950만원에서 902만5천원으로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정활동홍보분야입니다.
먼저 증액편성사업으로는 의정활동공로자 및 우수졸업생 표창으로 표창장을 바인더에서 액자형으로 변경하면서 예산 부족분 22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신규편성사업으로 의회홍보용 홈페이지 관리를 위한 PC 구입비 200만원과 모니터 65만6천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세출예산 의무절감에 따라 의회안내책자 제작, 의회 홍보용봉투 제작, 의정활동홍보비, 적정사업기간선정위원회 운영수당에 대하여 각각 10%에서 15%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본경비입니다.
신규편성사업으로는 근조기 운영비 94만5천원, 근조기 구입비 24만원, 전문위원실 정수기임차료 33만3천원을 신규 편성하였으며 예산서 133쪽 의회출입용 화상인터폰 고장 및 노후화로 인한 교체비용으로 77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세출예산 의무절감에 따라 예산서 132쪽 부서운영수용비 기본업무수행특근급식비 133쪽에 사무국장 기관운영업무추진비 부서운영업무추진비에 대하여 각각 5%에서 10%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사무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유인물로 갈음하고 질의 답변을 듣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생략하고 질의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고 사무국장은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오용환 위원님.
오용환 위원
네, 국장님 잘 들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의회 캐노피 도색작업이 하나 있구요 그다음에 의회마크 도색작업이 두 가지 올라와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남동구청 정문, 그리고 우리 남동구의회 정문이라고 할 수 있는 정문에서 들어오다 보면은 남동구의회에 대한 명칭이 한 군데도 없습니다, 보이는 게.
바로 입구에 와서야만이 명판 하나가 우측에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왜 그러냐면은 일반적으로 민원인들이 와서 본청으로 갔다가 의회로 오는 경우도 있구요 의회로 와서 민원을 보기 위해서 다시 본청으로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생각한다면은 제가 생각할 때는 사실 명판을 정상적으로 하나 좀 교체를, 새로 정비를 했으면 좋겠는데요.
그래서 지금 올라온 신규사업 캐노피 도색작업하고 의회마크 교체사업은 그때 한 번에 하는 것이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사무국장 윤인석
위원님, 저번에 저한테 말씀을 하셨던 사항이구요. 제가 그걸 모르는 사항은 아니거든요.
근데 이번에 하고자 하는 것은 구의회 마크가 94년도에 남동구가 여기에 개청되고 그때 설치해놓은 건데, 저희가 자체판단을 할 때 마크를 없애고 거기다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이렇게 문자로 해가지고 달아놓는 것이 옳으냐 아니면 그 마크가 어떤 상징성이 있고 그래서 그렇게 하는 것이 어떠냐고 저희 내부적으로 검토를 해봤습니다.
그런데 이제 거기에다가 문자를 써가지고 하는 것보다는 지금 유지를 하고 저희가 생각하고자 하는 것은 맨 벽면이나, 건물의 벽면이나 거의 보면은 LED, 그 밤에도 비치고 하는 거 있잖습니까? 그거를 추가로 해서 그렇게 보완을 좀 하고자 하는 그런 내적으로 그런 생각을 갖고 있는데 이번 추경에는 그거까지 반영을 못하고 그 부분은 2차 추경때 반영을 해서 보완을 하려고 이렇게 복안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위원님이 염려하시는 그런 사항들은 다음번에 저희가 추경을 반영해서 좀 하면은 좋겠다 이런 자체 생각을 해봤습니다.
위원님한테 그 사항을 제가 말씀을 못드린 것이 좀 죄송하게 생각을 합니다.
오용환 위원
아니 저희들도 보통 명함을 가지고 다니다 보면은 마크가 있고 옆에다가 남동구의회라고 써있지 않습니까?
사무국장 윤인석
네.
오용환 위원
그래서 제가 생각할 때는 그렇게 생각을 했던 것이죠.
그럼 거기다가 다시 따로 벽면에다가 하는 것은 정면에다 하게 되면은 의장실 벽이 되는 거구요 거기 이제 밖에 베란다 쪽이 되는 거고 그렇지 않으면 본청 왼쪽밖에 없거든요.
그래서 들어올 때 보기에는 오히려 가운데가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드렸던 것입니다.
사무국장 윤인석
네, 그래서 그 사항은 저희가 밤에도 사실 비춰줘야 되거든요? 밤에도.
그래서 만약에 바로 청사에 LED로 해가지고 상징성있게 그런 걸 하는데 그런 게 없어서 그것도 좀 하면은 여러 가지 위원님이 생각하시는 그런 거하고 다 저희가 달성할 수 있을 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렇게 다음에는 저희가 우리 추경을 해서 그거를 하려고 지금 복안을 갖고 있습니다.
그게 더 좋을 거 같은데 장소는 어디라고 말씀은 못드리구요 가장 눈에 잘 띄는 곳에 맨 높은 장소를 저희가 선정을 해서 추진을 하고자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네, 잘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네, 오용환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네, 저는 질의보다도 좀 우리 국장님께 당부의 말씀 좀 드리고 싶은 게 있어 가지구요.
지금 보면 올해 저희가 구의회에서 구민들과 소통하기 위해서 뭐 인터넷TV라든지 여러 가지 홍보 많이 하고 있죠.
사무국장 윤인석
네.
정재호 위원
네, 근데 그러다 보니까는 지금 오용환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바깥에서, 아무리 내부적으로는 그래도 바깥에서 우리 의회라는 표시가 좀 있어서 헷갈리지 않도록 의회라는 게 보시고 금방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우리의 역할인 거 같구요.
그 안에서 내부적으로도 공간이 많이 협소한 것도 알고 있습니다. 많이 부족한 것도 알고 있지만 그걸 또 생각을 많이 해주셔가지고 민원인들이 오셨을 때 편안하게 의회가 좀 위엄있고 그런 것도 좋지만은 좀 편안하고 항상 편안하게 민원실처럼 올 수 있는 공간이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 좀 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 윤인석
네, 참고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네,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이나 사전에 충분한 협의와 토론이 있었기에 바로 표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표결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3:48
출석위원(8명)
오용환 정재호 김안나 이정순 이용우 김윤숙 유광희 강경숙
출석전문위원(1명)
김미라
출석공무원(3명)
사무국장 윤인석 의정담당 최옥주 홍보담당 박대원
의안발의의원(1명)
정재호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