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8대

256회

사회도시위원회

제256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사회도시위원회 제3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56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 사회도시위원회 회의록
  • 제3호
  •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06월 12일

장소

사회도시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식품위생과 -간석건강관리센터 -남동공단지원사업소 -남동다문화사업소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10시 02분 개의
위원장 이선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6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보건소 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듣겠습니다.
안건
1. 2019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위원장 이선옥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실적 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보건소장은 나오셔서 소관 부서장 소개와 인사 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박재수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박재수입니다.
제256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지역발전과 구민들 건강 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사회도시위원회 이선옥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많은 지도 편달을 부탁드리며 보건소도 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간부공무원 소개에 앞서 보건행정과장은 현재 5급 승진리더과정 교육 참석으로 보건행정팀장이 대신하여 참석하였습니다.
간부공무원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허수정 보건행정팀장입니다.
박오주 건강증진과장입니다.
박혜련 식품위생과장입니다.
조은행 간석건강관리센터장입니다.
부서별 주요업무 계획은 해당 과장 및 센터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소중한 고견은 적
극적으로 보건행정에 반영하여 추진하겠으며 위원님들께서 지역 발전과 구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서 의정활동을 잘하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많은 관심과 성원도 함께 당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건행정과를 제외한 관계 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보건행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이 교육증인 관계로 보건행정과 소관 사항은 허수정 보건행정담당이 보고하겠습니다.
보건행정담당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팀장 허수정입니다.
이번 정례회 일정에, 보건행정과장님을 대신 하여 보고를 드리게 된 점 위원님들께 다시 한 번 양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행정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심미향 의약무관리 팀장입니다.
우희정 감염병관리 팀장입니다.
저희 과 소관 내용은 453쪽입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455쪽부터 2019년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을 위주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57쪽입니다.
첫번째 구민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만성질환자 등 공공의료사업 전개입니다.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일반 및 한방진료와 물리치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추진실적으로는 일반진료 6,366명, 한방진료 2,607명, 한방 가정방문 진료 60명에 15회, 물리치료 3,603명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저소득층 노약자 장애인 등 취약 계층을 중심으로 양질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하여 구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겠습니다.
458쪽, 동 행정복지센터 등 25개소에 대해
원거리 근무지 상비약을 지원하여 근무시간에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이나 질병 등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추진하였습니다.
하반기 8월 중에도 소화제 등 20여 가지 안전상비 약품은 추가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건강검진 실시입니다.
건강검진은 간기능 고지혈증 당뇨 등 23종에 대하여 패키지형 및 선택형 검사를 저렴한 비용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간암, 대장암, 전립선암, 난소암 등 암표지자 검사 및 골다공증 검사를 실시하여 구민의 건강을 사전적 차원에서 예방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에 추진실적으로는 건강검진 8,092건, 암표지자검사 1,024건, 골다공증 검사 954건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구민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의료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460쪽입니다.
두 번째 건전하고 안전한 의약서비스 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의료기관 및 약국 등 지도관리 사항이 되겠습니다.
461쪽, 추진 실적으로는, 의료기관 348개소를 지도 점검하여 행정처분 8건, 고발 3건을 조치하였고, 약국 등 의약품 판매업소 51개소의 지도 점검 결과, 위반업소에 대하여 행정처분 2건, 고발 2건을 조치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의료기관과 약국, 의약품 판매업소에 대한 지도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진료서비스의 수준 향상과 의약품 취급업소의 적정성을 유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약류 및 약품오남용 예방활동 전개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유통기간 경과 및 사용 후 남은 마약류 129건을 안전하게 수거하여 처리하였고, 마약류 취급업소 53개소에 대하여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행정처분 4건, 과태료 3건, 고발 2건을 조치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불법 대마, 양귀비 재배 지도단속을 철저히 하고 홍보 캠페인을 수시로 전개하여 건강한 지역사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462쪽, 가정 내 폐의약품의 안전한 수거 및 처리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폐의약품 수거함 241개소를 관리하고 있으며 가정 내 폐의약품 2,600리터를 수거 처리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수거 처리 캠페인을 전개하고 안전한 수거를 통해 약화 사고를 예방하도록 적극적인 구민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463쪽입니다.
세 번째 재난, 응급 의료서비스 체계 강화입니다.
먼저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및 홍보입니다.
464쪽, 추진실적으로는 기 설치된 324대의 자동심장충격기 위치 안내와 캠페인을 통해, 사용방법에 대해 홍보하여 개인별, 응급대처의 능력 향상과 응급장비의 접근성을 강화하였습니다.
향후 10월까지는 기 설치된 장비의 작동 및
관리 실태를 점검하겠으며 서창2동 행정복지센터와 서창지구대에 자동심장충격기를 신규로 보급하여, 구민의 응급 상황발생 시 치명적 손상을 예방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재난대비를 위한 신속대응 체계 구축입니다.
추진실적은 현장응급의료소 유관기관과 합동 훈련을 3회 실시하였으며 향후에도 재난 및 다수사상자 사고대비에 신속 대응반을 배치 운영하고 실전과 같은 합동훈련을 2회 이상 추가 실시하여 재난 상황시 신속하고 적정한 조치가 될 수 있도록 대비 하겠습니다.
465쪽입니다.
네 번째 효율적 모기방제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이 되겠습니다.
먼저 월동기 유충구제로 사전방제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정화조 및 집수정 등 유충구제 78회 4,496개소를 실시하였고, 살충 살균 소독은 38회에 50개소를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11월에도 말라리아 등 감염병 발생에 대한 유충구제 사전방제 활동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466쪽 하절기 집중 방제소독 및 야간방제입니다.
5월부터 10월까지는 취약 지역 및 하천주변 등 집중 살충소독과 취약지 76개소에 대하여 야간방역 연막소독을 주5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동의 자율방역단의 맞춤형 감염병 예방 활동은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방역 활동을 극대화하고 있어 구민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467쪽입니다. 다섯 번째 어린이집 등 살균소독 사업 및 감염병 예방홍보 강화입니다.
468쪽, 추진실적으로는 50인 미만 어린이집 262개소에 대하여 교구재 및 실내소독을 372회 실시하였고 경로당 등 복지시설 109개소에 잔류 분무소독을 180회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살충, 살균 소독의 실시와 손씻기 등 예방 교육을 병행하여 감염병 예방의 중요성을 고취시키고 면역력에 취약한 아동 및 어르신이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69쪽입니다.
여섯 번째 체계적 감염병 관리 및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먼저 감염병 관리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감염병 발생 감시 및 신고와 보고 체계를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에 790건 조치하였습니다.
감염병 발생 역학조사 및 환자관리 165건, 수인성 및 식중독 원인균 조기발견 검사를 16,448건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각종 감염병 조기발견 검사와 감염병 유입의 감시 및 추적 등, 비상체제 유지로 능동적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70쪽 결핵관리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결핵환자 조기 발견을 위한
흉부엑스선검사 18,506건, 객담검사 553건, 외국인 결핵검진 403건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결핵환자의 조기 발견을 위한 검진을 강화하고 취약계층 검진 및 잠복결핵 검진 사업을 적극 실시하여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71쪽 에이즈 및 성매개 감염병 관리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으로는 에이즈 및 성매개 감염병 검사를 총 3,167건 실시하였으며 에이즈 감염인 115명에 대해 의료비 6,161만1천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조기 발견 검사 및 의료지원을 통해 감염 예방 활동을 지속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시책 475쪽 입니다.
심폐소생술 등 생활 속 응급처치 교육입니다.
구민, 기업체 직원, 군인 등을 대상으로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심폐소생술, 응급처지요령, 자동심장충격기 등 실습과 체험을 통해 응급상황의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교육이 되겠습니다.
추진 실적으로, 43회에 구민 등 1,263명을 신청을 받아 상반기에 순차적으로 순회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아울러 각종 집합교육 시와 구정 영상시스템을 활용하여 동영상으로 교육, 홍보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적극적이고 다양한 홍보를 통해 다수가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구민의 생활 속 안전관리 강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팀장님 안녕하세요? 저는 뭐 질의 보다도 당부의 말씀드리고 싶어갖고요, 요즘 사회적으로 이슈화되는게 우리 마약류 맞죠?
버닝썬 뭐 이런거 관련돼가지고 상당히 이슈화가 되고 있고 여러 가지고 있는데 보면 우리 구에서는 지금 지도 점검 철저히 한다고 말씀해주셨잖아요, 근데 이런 거는 더 철저히 해주셔도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뭐 마약류도 있겠지만 향정신성 의약품 이런 관리 같은 것들도 철저히 해주셔가지고 남동구에서 이런 관련된 건수가 한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해주시면 감사하겠다는 부탁을 드립니다.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네, 하반기에 지도 점검을 잡고 있어서 더 열심히 철저히 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잘 부탁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오용환 위원님
오용환 위원
네, 안녕하세요, 오용환입니다.
458페이지에 보면요 원거리 근무지 상비약 지원이라고 있습니다.
25개소 행정복지센터를 포함해서 25개소 지원하는데 이런 거 같으면 지원을 하게 되면 각 행정복지센터에서 사용하게 되지 않습니까, 그러면 어떻게 해서 사용했다는 거 다시 거꾸로 지도에 대해서 보고를 하는 건가요, 아니면 어떻게 되는 건가요?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대장관리를 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네, 거기서는 대장관리하는데요 우리 보건소 자체에서는 그 관리를 어떻게 하셨냐 이거지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우선
오용환 위원
보고를 따로 받지는 않습니다.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보고를 따로 받지는 않구요 우리가 지원해주는 거로 사업이 잡혀서
오용환 위원
그럼 20여가지 의약품, 상비의약품이 나가는데 어느정도 남고 안남고 잔고가 남았는지 파악은 안되는 거잖아요, 주기만 하는데 파악을 하고 얼마 남았는지 알아야 되는데 지금 유통기한이 지난거에 대해서도 우리가 아까 거꾸로 아까 200몇개인가 받았잖아요, 그러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유통기간 된 것은 안들어오나요?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유통기한 지난 거는 폐의약품으로 처리를 하고 대장에 남기고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아니 근데 따로 보고를 안받는다는데 어떻게 아느냐는 얘기죠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보고는 안받고 있습니다만
오용환 위원
A란 행정복지센터에서 20여개 상비약을 가져갔습니다.
그러면 어느 적정량이 있었을거 아니에요, 모자르면 더 가져갈 수 있겠지만 근데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보고를 따로 안받는다면서요
그러면 얼마나 남았는지 모르는거잖아요.
그 체크를 그러니까 어떻게 하느냐고 제가 여쭤보는 건데요.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현재는 하고 있지 않고 있구요 향후에 저희가 대장 관리에 더 검토를 받아서 저희가 하게끔 하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이제 각 행사때는 뭐 진료 MOU체결한데서 나오긴 하지만 그래도 이렇게 지원해줬으니까 그에 대한 사용처라든가 어느정도 남았는지 그 관계를 좀 챙겨줬으면 하는 그런 바램입니다.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네, 향후에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좀 부탁 좀 드리구요 461페이지 보면 저희 의료기관 약국 지도관리하고 마약류 오남용 예방활동 있지 않습니까, 거기 보면 행정처분이 다 있습니다.
그 행정처분은 어느정도가 행정처분 나간 고지 내역이 어떻게 되시는 건가요?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행정 처분 내용을 말씀하시는거죠,
시정명령이 인제 2건이 됐었구요 시정명령 위반 내용을 보면 진단방사선 장치 안전관리 기준에 맞게 설치하거나 운영하지 않았을 경우 시정명령을 한 내용이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행정처분 자체가 전부 그런 것들입니까?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그렇죠, 자격정지도 있구요, 고발도 무면허 의료행위한 경우도 고발도 두건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그 좀 제가 따로 받아볼 수 있나요 자료를 요.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네, 따로 드리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지금 각 동에서 방역을 실시하고 있지 않습니까, 근데 보면 방역이 직접하는 행정복지센터도 있지만 자원봉사센터하고 자생단체나 연계해서 하는 경우 많습니다.
제가 작년에도 한번 여쭤본 거 같은데 보험 관계가 뚜렷하지 않습니다, 차량으로 이동하다 보니까.
그게 하나가 있구요 또한가지는 이 중앙선 있는 곳에선 방역을 못하게 돼있습니다.
그래서 인제 그 차량 사고들 때문에 그래서 이면도로나 공원등 이렇게 하고 있거든요.
근데 중앙도로 대로로 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에 뒤에 기계가 설비가 나와 있는 상태기 때문에 구별이 식별이 안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작년에 한번 말씀드렸는데 어떤 플래카드를 통해서라도 이게 뭐 방제차량이라든가 알려줌으로써 뒷차량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저희가 인제 각 동에 자율적으로 방역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사전에 저희가 안전교육을 충분히 하도록 했구요 그다음에 직원이 같이 동승을 해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이 염려되신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전달해서요 안전 교육에 실행하고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어쨌든 구민의 건강을 위해서 계시는 분들이니까 행정적인 처분도 중요하지만 실전에서 우리가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고 또 안전할 수 있도록 그렇게 좀 행정적으로 잘 챙겨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오용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유광희 위원님.
유광희 위원
네, 안녕하세요 팀장님 항상 우리 주민들의 보건서비스에 최선을 다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제가 건강관리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재활보건사업을 자료를 보면서 의문점이 생겨서 우리 보건행정과에다 좀 여쭤볼려고 하는데요 재활보건사업 같은 경우 지소인 간석건강관리센터에서 진행을 하고 있는데 인천시 전체 자료를 보니까 지소에서 운영만 하고 있는 거는 남동구만 하고 있더라구요, 이게 장소적인 문제 때문에 인제 지소에서 운영을 하는건지 혹시 알고 계시면 답변 주시겠어요?
보건소장 박재수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소장님 해주세요.
보건소장 박재수
처음에 저희들이 2012년에 간석동에 건강지원센터 돼있을 때 그때 마침 재활사업이 시작하게 됐는데 보건소에서는 장소때문에 거기 개소하면서 저희들이 거기다가 재활사업을 시작해가지고 그래서 거기서 하게 시작하고 있구요 6년째 계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이 뭐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우리 지원센터 한군데서 하는 거는 저희들 하고 연수구밖에 없는데 저희들도 지금 서창도 있고 지원센터를 지금 만들 계획을 내년에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거기다가도 재활사업을 해가지고 공간을 마련해서 거기도 두군데 지원센터 두군데서 계속할 생각을,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유광희 위원
왜냐하면 보통 보면 이 장애인 등록비율해서 남동구가 1%를 안넘더라구요, 재활사업에 장애인 등록 비율을 보니깐, 뭐 다른 구 같은 경우에는 보통 최저가 뭐 2%에서 3%가 넘는데 저희가 간석건강관리센터에서만 운영을 하다 보니깐 이게 간석1동서부터 만수3동까지 권역별에 있는 그 장애인들만 관리를 받고 있더라구요.
그 나머지 18개 동은 사실 인제 관리에서 벗어나고 있어서 요거를 제가 왜 그렇게 되었는지 질문을 드렸던건데 우리 소장님께서 서창2동을 지금 진행중이라고 하셨잖아요.
그거 같은 경우에는 그러면 만약에 언제쯤 계획을 잡고 계시는거죠?
보건소장 박재수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면 원래 예산이 국비가 내려오게 되면 내년초라도 바로 공사에 들어가서 내년중이라도 저희가 개소를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저희 간석지원센터가 근본 업무는 6개동만 하는데 이 재활사업에 대해서는 다른 동에서도 오픈해가지고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구요 앞으로도 서창동도 마찬가지로 그 지역만 한정되는 건 아니고 누구든지 계속 이용하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광희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유광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강경숙 위원님.
강경숙 위원
네, 수고 많으십니다, 한가지 그 유충을 없애기 위해서 살균 소독하는 것도 좋은데 제가 한 5월달쯤에 학생들 한 50명하고 같이 하천 상류에서 미꾸라지 방류를 한 적이 있어요.
이 유충을 없애는 거는 물론 약으로도 할 수 있겠지만 이런 자연적인 걸 이용해가지고 유충 없애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지 않나 싶어서 한번 말씀드리는 겁니다.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네, 그쪽도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강경숙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선옥
강경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행정담당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박오주입니다.
구정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시는 이선옥 사회도시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건강증진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은선 건강증진팀장입니다.
표현주 모자보건팀장입니다.
송경신 방문보건팀장입니다.
이현숙 정신건강팀장입니다.
479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어서 2019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483쪽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맞춤형 건강관리 제공을 위하여 건강한 우리동네 만들기와 워크온 모바일 걷기 프로그램 등을 통해 13,000여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체성분 측정과 기초체력 검사 등을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도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건강증진 관련 프로그램과 비만 탈출 교실 등 지역주민 건강실천율 향상 및 자발적 건강관리 능력을 고취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86쪽 금연 사업입니다.
금연클리닉을 연중 이용하여 1,201명을 등록 관리하고 흡연 예방 교육과 공중이용시설 15,000개소를 지도 점검하여 과태료 126건을 부과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어린이집 청소년을 대상으로는 흡연 예방과 금연 교육을 강화하겠으며 PC 방 등 공중이용시설에 대한 지속적인 흡연 지도단속을 실시하여 금연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487쪽 구강보건 사업입니다.
학교 구강보건과 불소용액 양치 사업을 위한 구강검진, 충치 치료와 불소용액 양치 사업에 17,908명이 참여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관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원생을 대상으로 구강 교육을 실시하고 아동, 청소년 들에게 스케일링 치아홈메우기 등도 제공하겠습니다.
489쪽 영양플러스 사업입니다.
임산부 및 영유아에 대한 맞춤형 영양지원 사업으로 생애주기별 연령별 발달기준에 맞는 보충식품을 제공하고 영양교육 및 상담 등을 878회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대상 별 영양위험 요인을 사전에 평가하여 평가한 보충 식품을 지원하고 임산부 및 영유아에 대한 영양 관리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92쪽 건강한 출산과 양육을 위한 보건의료지원 사업으로 먼저 임산부 아동 건강증진 지원 사업입니다.
임산부를 1,220명 등록 관리하고 있으며 예비부모 건강검진과 모자건강검진 프로그램 24회 의료비 4억65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임산부에게 철분제와 엽산제 등 영양제를 지원하고 청소년 산모에게는 임신 출산의료비 지원과 임산부 건강교실 등 모자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493쪽 영유아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 사업입니다.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38명에게 의료비 1780만원과 신생아 청각검사 및 영유아 건강검진비도 83명에게 35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선천성 이상에 대한 의료비 지원과 선청성 대사이상 환아는 갑상선 기능저하증 등의 검사와 의료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495쪽 임신 출산 양육에 유리한 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산모, 신생아 건강서비스 지원 사업으로 산모도우미 이용권과 본인부담금을 739명에게 지원하였고 난임부부에게는 시술비 101건에 423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를 위해 기준중위소득 120%까지 확대하여 출산 가정에 가정방문 가정관리사 서비스를 맡길 수 있는 이용권을 지급하고 만44세 이하의 난임부부에게 최종 수정 3회 등 총 10회까지 수술비를 지원하겠습니다.
496쪽 국가예방접종 사업입니다.
국가예방접종 사업으로 BCG등 21종 40,309건의 예방접종을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도 국가예방접종과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접종자 편의제공 및 접종율 향상을 위해 거주지 인근 위탁 의료기관에서 올해도 예방 접종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97쪽 취약계층 주민참여형 건강관리서비스 강화입니다.
취약계층 가정방문 대상으로 3,546가구를 등록하여 가정방문 건강관리서비스를 8,052건 제공하였으며 뇌혈관 질환과 고혈압, 당뇨교실도 월 1회씩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 기초생활수급자 중 건강위험군 발굴 및 등록 관리와 만성질환 상담실을 상시 운영하고 경로당에 대한 이동건강검진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498쪽 의료수급자 일반 건강검진 사업입니다.
의료수급자 등을 상대로 475건에 4826만원 검진비를 지급하였습니다.
아울러 건강검진 대상자를 선별하여 혈압 검사 및 X선 촬영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검토하여 이상자에게는 체계적인 관리로 질병 발생율을 지속적으로 감소시켜 나가겠습니다.
499쪽 지역사회 건강조사 사업입니다.
관내 만19세이상 주민 902명을 대상으로 위탁기관으로 선정된 가천대학교와 건강행태, 질병, 이완율 등 18개 영역 258문항을 방문 조사하는 사업입니다.
연말까지 조사를 완료하고 조사 결과 지역 주민의 만성질환 예방 관리 등 보건사업에 기초자료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국가암관리 사업입니다.
국가암검진비는 8,689건에 5억원을 지급하였으며 암환자 의료비는 390건에 3억8400만원을 지급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당해연도 암검진표를 교부받은 자에 대하여 위암, 대장암 등 검사를 받도록 홍보 독려하며 의료수급자에 대해서는 사후 관리를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500쪽 경로당 건강이동진료 사업입니다.
지역 어르신들에게 질병에 적합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올바른 건강상태인식을 통해 주민 스스로가 건강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한방주치의 사업으로 관내 경로당을 방문하여 지난 4월부터 이동 진료를 실시하여 어르신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향후에도 정기적인 방문을 통해 한방진료와 상담 등 체계적인 건강관리로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 나가겠습니다.
본 사업을 추진하면서 다소 어려운 문제도 있었지만 위원님들께서 관심 가져주시고 힘을 보태주셔서 지난 1차 추경에 예산을 반영하고 현재 계획대로 잘 시행중에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이 자리에서 다시한번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다음은 502쪽 정신건강 통합관리로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먼저 정신건강 증진사업입니다.
정신건강센터 등 4개소에 정신시설에서 775명을 등록하여 관리 운영되고 있으며 지역사회 정신건강 문제인 예방 상담, 치료 등과 연계하여 관내 정신관련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여 맞춤형 인지재활프로그램과 사례관리 등을 운영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504쪽 치매예방관리 사업으로는 치매안심센터와 치매안심돌봄센터를 운영하여 치매어르신 1,776명을 등록 관리하고 있으며 3,555명 대상으로는 치매조기검진과 인지강화 등 프로그램을 199회 운영하였습니다.
남은 기간에도 어르신들의 체계적인 치매관리를 위하여 각 동을 순회하며 조기 치매검진과 상담을 실시하는 등 다양하고 통합적인 치매관리와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06쪽 희귀질환자 진료비 지원 사업을 위하여는 치매질환자 등록 관리하고 있으며 급여비용 중 본인부담금, 진료비, 간병비 등을 2억340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만성 신부전증 등 희귀질환자에 대하여 진료비 본인부담금과 간병비 등을 지원하여 가족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주민 건강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11쪽 특수시책으로 먼저 태교를 통한 똑똑한 우리아이 만들기 사업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건강한 출산과 양육을 위한 태교 교실, 요가, 필라테스 등 36회를 운영하였으며 하반기에도 틈틈이 미술교육과 운동교실 등을 통해 출산친화적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출산율 안정에 기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512쪽 한방 난임 치료 사업입니다.
난임으로 진단된 부부 30쌍을 선정하여 한의사회와 지난 1월에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현재 26쌍이 참여하고 있으며 연말까지 한방치료를 통한 난임환자의 임신율을 높이고 출산율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가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건강증진과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에 대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안녕하십니까 과장님? 김안나입니다.
보면 우리 흡연 금연예방하고 있잖아요, 청소년들은 금연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주로 청소년들 사실 저희가 일반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성인들 위주로 해서 내소나 출장나가서 하고 청소년들은 약간 미흡합니다.
그래서 청소년들은 학교에서 전담을 해서 교육을 하고 있구요 그래서 뭐 필요하고 원하면 저희가 나가서 교육도 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김안나 위원
그 이제 통계를 봤어요, 인천 청소년 흡연율이 2017년도에는 6% 그다음에 2018년도에는 6.8% 그니까 소폭 증가한 상태긴 한데 그다음에 또 처음 우리가 흡연을 경험하는 친구들이 13세라는 충격적인 연령이 나왔어요.
보면 지금 고등학교에 포커스가 많이 맞춰져 있거든요, 사실은 중학교때부터 흡연을 경험을 한다는 거예요, 첫 경험을.
그래서 어떻게 보면 이게 교육청에서도 이번에 그 학생 금연자문단이라는 걸 발족을 했더라구요.
그니까 이렇게 우리 구에서도 교육청에서도 물론 하고 있지만 우리 구에서도 아이들 예방 차원에서 고런거를 발족을 해가지고 가서 직접 지도를 하신다는 말씀하셨는데 그것처럼 상시적으로 꾸준하게 관리하고 좀 체계적으로 해주셨으면 하는 그런 바램이 있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저희가 원하면 뭐 초등학교나 뭐 중고등학교도 저희가 자체 강사들이 있으니까 금연지도 강사들이 있으니까 수요조사를 해서 원하면 저희가 학교를 출장을 나가서라도 그렇게 교육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일단 현장에서 우리 아이들의 그런 소리를 직접 듣고 그다음에 체감할 수 있도록 많이 노력을 해주셨으면 하는 그런 바램입니다.
이상입니다.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네, 잘알았습니다.
위원장 이선옥
김안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보니깐 저희 지금 다른 거 말씀드리는 게 아니라 지금 수행 인력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저희가 지금 남동구에서 최고로 말씀드린 게 뭐 삶의 질 향상, 복지서비스 이런 부분하고 지금 잘하고 있잖아요, 그쵸?
근데 한가지 보니까 제가 깜짝놀란 거를 지금 봤어요.
그게 그런 거를 지금 기초적인 거를 모든 게 그렇게 될라 그러면 건강이 기본적으로 뒷받침이 돼야 되잖아요.
근데 저희가 지금 정원이 27명인데 현원이 19명이에요, 그 8명이 결원이 생겼어요. 그쵸?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저희가 작년에 치매업무가 늘어나면서 간호사를 충원을 해야 되는데 작년에 정규직을 못했어요.
그래서 올해 6월 19일인가 시험인 거 같은데 9월달 중순에 간호사 부족한 8명에 대해서 저희가 채용을 해서 사업을 치매 중심을 해가지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서 사업을 이어갈려고 하고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왜냐면 지금 기본적으로 사업도 많고 하는데 수행 인력이 부족하니까 제가 걱정이 돼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건강에 관련되는 거는 우리 구민들이 제일 신경을 써야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건강이 있어야 뭐 행복도 있는 거고 다 건강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내용을 잘 모르다보니까 결원이 8명이다, 저희 사회도시 소관 부서에서 결원이 제일 많아요 그래서 제가 지금 깜짝놀라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과장님 이런 거 결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써주셔갖고 주민들에게 건강을 위해서 서비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네,
정재호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안녕하세요, 조성민 위원입니다.
그 저희 인제 금연구역 흡연 단속하고 있잖아요, 여기 주로 단속하는 시간대랑 구역이 어떻게 되죠 보통?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주로 2시에서부터 주간은 2시부터 6시까지, 주간 단속반은 4시간 하구요 야간에는 6시부터 10시까지 9시까지, 10시까지 해서 주로 주간에는 일반음식점이나 PC방 주로 인제 야간에는 야간업소들 주로 유흥이나 뭐 이런데 해서 주야간으로 분류를 해서 전담 금연제도는 12명해서 2명 3명씩 해서 단속반을 이뤄서 매일 나가고 있습니다.
조성민 위원
제가 인제 여쭤본 거는요 하나 조금 의견을 드리고 싶어서 여쭤봤구요 간혹 인제 공원이라든지 아이들 놀이터 이런데 보면 조금 어르신들이나 좀 노숙자분들이 공원에서 인제 술을 드시면서 좀 흡연을 하시고 사실 이게 경계가 모호하긴 합니다, 사실 뭐 음주행위 자체가 좀 근절돼야되는 부분들이 있는데요 그러면서 인제 같이 그런 아이들이 뛰어노는 공간에서 버젓이 흡연을 하시거든요.
뭐 일단 식당이라든지 PC방 이런데만 할 것이 아니고 조금 인제 좀더 공원이라든지 아이들이 좀 있는 그런 부분들도 좀 단속이라든지 뭐 이런 활동을 해나갔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 드리는 거구요, 또 하나는 제가 인제 이거는 저희 보건소뿐만 아니고 금연 캠페인 여러 가지 활동을 하잖아요, 뭐 체육대회도 하고 우리 축제도 인제 부스를 만들어서 인제 여러 가지 캠페인 그리고 금연 관련 뭐 용품이나 요런 것들을 많이 나눠주시더라구요.
관리는 잘하시는 거 같아요, 사실 얼마전에 제가 체육대회때 한번 상담을 받고 인제 패치도 받고 했어요.
근데 얼마전에 전화 왔더라구요, 또 오셔갖고 받아가시라고 담배 끊으셨냐구 전화 오셨더라구.
일단 그런건 좋은데요 좀 너무 제한적이다, 이 말씀드리는 거는 매번 똑같은 거 같아요, 이런 캠페인하는 장소라든지 이런 공간들 동사무소, 우리 뭐 체육대회, 소래포구 일단은 제가 접한 범위안에서는 그 말고는 좀 없는 거 같거든요.
그니까 이게 보건소뿐만 아니고 모든 과가 다 동일한 거 같애요.
홍보를 하든 어떤 캠페인을 하든 다 행정복지센터 아니면 어떠한 축제, 체육대회 부스 그거 말고는 제가 느낀거는 좀 없거든요.
이런 좀 채널들을 조금더 다양하게 확대를 하셔가지고 뭐 요런 것들을 매번 하는데서 똑같이 하면 한정적이거든요.
매년 접하는 사람들 똑같이 또 접하고 요런거에서 머물지 마시고 좀 다양한 곳에서 시도를 좀 해보셨으면 좋겠다 요런 말씀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네, 금연 같은 거는 다수인이 모인 데를 중점적으로 하지만 병원이나 의원도 직원들이 많은데 사업장, 공단이나 이런데서 원하거나 저희가 공문을 발송해서 몇 명이 되도 저희가 나가서 관리를 하고 그런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위원님 말씀 명심해서 저희가 넓게 체계적으로 한번 교육이나 홍보를 하도록 검토해 보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오용환 위원님.
오용환 위원
안녕하세요, 오용환입니다.
경로당 이동 한방주치의 사업 어르신들 좋아하시죠?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네, 좋아합니다.
오용환 위원
많이 좋아하세요?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네.
오용환 위원
저희가 추경, 1회 추경때 의회에서 통과하긴 했지만 그래도 어쨌든 부서에서 좋은 프로그램을 선정해서 한 거에 대해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다시한번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 우리 치매환자쉼터를 운영하고 계시죠?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네.
오용환 위원
그 지금 보건소에 1층에 있는건가요,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네, 1층에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1층 민원실 뒤에 말씀하시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1층에는 인제 카페구요, 차 마시고 가족들 대화나누고 그런데 있구요 3층에 쉼터가 인제 프로그램 주로 하는데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1층에 제가 봤더니 치매, 쉽게 말하면 치매어르신 카페 이렇게 써있더라구요.
그런데 좌석이 원탁으로 8개 돼있구요 입구에는 3개 돼있어요.
근데 거의 사용을 많이 안하시는 거 같은데요,
층도 다르고 그다음에 또 그 앞에가 공간이 또 로비 공간이 좀 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많이 사용을 안하는 거 같은데 그걸 꼭 층도 다른 상태에서 그 앞에 민원실도 있는데 그걸 유지를 해야될 만한 특별한 혹시 이유가 있으신가요?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운영기준에 쉼터 뭐 카페 그런게 좀 정해져 있습니다, 기준에 그래서 요걸 설치를 해놓은 거고 홍보도 많이 하고 프로그램이나 이런 거 대기하고 그럴 때 그 까페에서 대화도 나누고 뭐 차도 한잔 하고 꼭 필요한 시설입니다.
오용환 위원
제 생각인데 1층 로비에도 충분히 공간이 있다 이렇게 생각이 들구요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은 민원실 들어갔더니 너무 막혀서 좀 답답한면이 없지 않아 있더라구요.
보건소 행정업무를 가게 되면 가장 먼저 가는 데가 민원실이고 또 바로 또 거기 검진하고 뚫려있죠, 벽하고 이쪽에.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네, 그렇습니다.
오용환 위원
그런데도 불구하고 너무 좀 막힌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 거 같아서 고려를 좀 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한번 생각해 보셔가지고요 꼭 많이 이용하고 필요할 거 같으면 당연히 있어야 되겠지만 그게 아니라 그러면 로비쪽으로도 옮겨서 써도 되지 않는가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오용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식품위생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안녕하십니까 식품위생과장 박혜련입니다.
구정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소통하며 열린의정활동에 전념하시는 이선옥 사회도시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는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진미 공중위생팀장입니다.
박진규 식품허가팀장입니다.
임문심 식품안전팀장입니다.
백순열 유통식품팀장입니다.
식품위생과 소관 2019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과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2019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특수시책 현안 사업으로 515쪽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19년도 식품위생과 주요 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19쪽 공중위생업소 위생관리 및 서비스 수준 향상입니다.
공중위생업소의 체계적인 관리로 위생관리 능력과 구민의 위생서비스 만족도 제고를 위한 중점 추진 상황으로 공중위생업소 위생향상 지도점검입니다.
이미용 등 6개 업종으로 2,000여개 업소를 대상으로 지도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목욕장업, 건물위생관리용역업 등 자율점검과 멸실업소 정비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이미용업소의 위생 서비스 수준 평가를 실시하여 성과 결과에 따른 등급업소 관리와 The Best 업소를 운영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명예공중 위생감시원을 운영하여 공중위생업소의 지도점검 계도와 홍보를 실시하여 감시원과의 파트너쉽 구축으로 위생관리를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제2회 남동뷰티헤어페스티벌 행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뷰티문화 인프라 구성과 미용컨텐츠를 발굴 육성함은 물론 나눔 체험행사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남동구의 문화축제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24쪽 위생 및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선진음식문화 조성 사업입니다.
위생적이고 낭비없는 음식문화 개선 및 좋은식단 자율실천 환경 조성과 우수음식점 지정 관리를 위한 추진 사업으로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 관리입니다.
음식점 위생등급제 활성화를 위하여 지정업소에 대한 사후 관리와 신규 지정을 위한 1대1 컨설팅 기술지원을 실시하여 위생수준 향상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모범음식점 맛으로 소문난 집 등 우수음식점의 지속적인 관리로 음식문화와 외식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우수음식점 지정 업소에 대하여는 표지판 배부와 위생용품 지원 홍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 선진지 견학과 간담회를 실시하고 재심사를 통한 우수음식점 관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음식 주방문화개선 및 좋은식단 실천을 위하여 홍보와 교육 캠페인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자율실천결의대회, 주방문화 클린데이 캠페인 주방 냉장고 정리사업, 위생취약업소 주방소독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528쪽 식중독 발생 예방관리입니다.
다수인이 이용하는 집단 시설에 대한 위생 관리로 식품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식중독 발생을 대비한 비상근무 강화와 보고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사업 추진으로 식품접객업소 시기별, 업종별, 맞춤형 집중 관리입니다.
지하수 사용 업소와 봄 나들이철 대비 다중이용업소 청소년 수련관, 김밥 음식점에 대한 지도 점검을 실시하였으며 추진 계획으로는 청소년 유해업소 지도 점검과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배달앱 등 온라인 배달 전문 업소에 대한 집중 위생관리와 생과일 주스 전문 조리 판매업소 등 취약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선택과 집중의 지도점검으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식중독 발생 우려업소 집단 급식소와 대형 음식점에 대한 집중 관리입니다.
보육시설과 사회복지시설 집단급식소와 아동급식지원시설, 결혼식장 등 다중이용음식점 지도점검과 식중독 예방 홍보물을 제작 배부하였으며 향후에도 식중독으로부터 취약한 음식점과 집단급식소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실시하고 식중독 대비 비상근무체계 구축으로 식중독 사고에 신속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식중독 대비 비상근무조 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사고발생시 신속 대응체계로 식중독 확산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식품위생관리 기능을 보강하기 위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운영입니다.
신규 위촉과 재위촉으로 소비자 식품위생 감시원 50명을 지정하여 상반기 직무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식품위생업소에 대한 지도 계몽을 추진중에 있으며 사명감을 가진 적극적인 활동도 식품위생을 향상할 수 있도록 감시원 활동을 운영 관리하겠습니다.
532쪽 안전한 식품의 제조 유통 기반 조성입니다.
식품 제조 판매 업소에 대한 체계적인 위생 관리와 유해식품 유통에 사전 차단으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추진 사업으로 식품 제조 가공업소와 유통 판매업소에 대한 지도 점검입니다.
지도점검과 위생관리 위생등급평가와 자사식품 제조 수입원료 관리 자율점검을 실시하였으며 향후에도 안전한 식품 제조 환경과 자율적인 위생 관리를 위하여 점검 업소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HACCP지정 업소 현장 견학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행정처분 업소 등 영세식품제조 가공업소를 대상으로 우수업소 견학을 실시하여 동기 부여와 자율 관리 등의 향상과 HACCP인증 준비 관련 정보 공유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위생수준 안심 전통시장 관리입니다.
관내 전통시장 5곳에 식품취급업소에 대하여 지역 책임제를 운영하여 2차에 걸친 지도 계몽과 위생수준 개선 및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 결과표를 배포하여 위생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부정불량식품 관리 강화입니다.
수산물 농산물 등 국민다소비식품 수거 검사와 아프리카 돼지열병 등 수입식품에 대한 위생점검을 실시하였으며 향후에도 설, 추석, 김장철 등을 대비한 성수식품 수거 검사 및 지속적인 지도 점검으로 부정불량식품을 안전 관리 강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36쪽 어린이 식생활 환경조성 및 안전관리입니다.
학교주변 어린이 기호식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취약계층 어린이의 체계적인 위생 영양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 추진 사항으로 어린이식생활 안전관리입니다.
63개의 학교 주변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을 대상으로 전담 관리원을 지정하여 조리 판매업소의 지도 점검과 수거검사 어린이 식생활 개선을 위한 캠페인과 어린이 기호식품 우수 판매업소 지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향후에도 학교 주변 식품안전관리 및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한 지속적인 관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어린이 급식관리 지원 센터 확대 운영입니다.
어린이 급식관리 지원센터는 어린이식생활 안전관리특별법 21조에 따라 경인여자대학교에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100인 미만의 어린이 급식소를 등록하여 식품의 운영과 위생의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추진실적으로 급식소 대상 업소의 등록 관리와 급식소의 위생과 영양을 위한 순회 교육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2019년 12월에 위탁기간 종료에 따른 수탁기관 선정과 더욱 체계적인 관리로 어린이 급식 시설에 대한 위생 영양 관리 위생수준을 향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639쪽 제18회 소래포구 수산물 전국 음식경연대회입니다.
소래포구 수산물의 다양한 식재료로 음식경연 대회를 실시하여 특색있는 맛을 발굴 육성하고 음식문화 관광도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추진 사업으로 소래포구축제기간 중에 연계 추진하고 참가 신청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30개팀을 대상으로 작품성, 전문성 등 전문심사위원의 심사로 대상등 총 9개 팀을 시상하고 음식경연대회와 함께 비빔밥 만들기, 나눔행사, 체험행사, 전시홍보관 운영 등 다양한 행사를 병행하고자 합니다.
추진 계획으로 경연대회 기본계획 수립과 용역 계약을 6월중에 실시하고 전문심사위원 위촉과 체험행사 용역계약 세부 계획을 7월중 수립하여 특색음식 발굴 육성을 위한 경연대회로 내실있는 행사로 추진토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43쪽 우수음식점 선진지 견학입니다.
음식점 위생 및 서비스질 향상과 우수음식점으로써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외식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한 사항입니다.
추진실적으로 선진지 견학장소를 순천과 여수 지역으로 선정하고 우수음식점 영업주를 대상으로 선진지 견학 참가 모집과 견학 사전 답사를 실시하여 우수음식점 영업주 등 25명이 6월 10일부터 1박2일동안 남도음식문화를 체험 선진지 견학 벤치마킹으로 우수음식점으로써의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외식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하였습니다.
다음은 544쪽 선진음식문화 조성을 위한 특색 음식거리 활성화입니다.
특색음식거리 신규지정과 활성화로 음식문화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추진 상황으로 문예길 밴댕이 거리, 운연동 추어마을 등 세곳을 특색음식거리로 지정 관리하고 있으며 구월동 로데오거리는 젊음과 문화의 상징거리로 음식의 다양한 맛과 멋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신규 특색음식거리로 신규 지정하여 음식문화거리 지주간판 제막식 행사와 함께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특색음식거리 활성화를 위한 거리 축제 등 자율적인 활동과 위생용품 지원, 간담회 등을 적극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 사항으로 549쪽 남동구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이전입니다.
2014년부터 현재까지 약 6여년동안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 운영에 있어 인력과 사업량이 확대되고 임대료의 지속적인 상승, 교육 다변화로 교육 시설 확충의 필요성으로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하여 센터의 이전이 필요한 사항이었습니다.
이에 2019년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으로 인주대로 854번지에 식품영양복지지원센터 신축 예정으로 어린이급식관리센터 이전이 확정되었습니다.
재무과에서 공유재산심의와 관리계획 지방재정 투자심사 등 사업비를 확보하고 설계 용역을 완료한 상태이며 향후 건물준공과 내부 공사를 실시하여 12월중에 이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가 공공급식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어린이 급식과 먹을거리에 대한 사회적 문제에 대한 학부모의 불신과 불안을 해소하고 미래세대인 성장기 어린이의 체계적인 식생활 관리로 아이낳고 키우기 좋은 남동구 만들기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구민에게 더 신뢰받는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식품위생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업무 추진으로 구민이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식품공공 분야의 위생환경 관리와 음식문화 정착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위원님들의 성원과 지지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과장님 힘드셨죠, 심호흡 하셔야 될 거 같은데, 너무 보고를 또 많이 해주셔가지고 현안하고 그다음에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어갖고 말씀 좀 드릴게요.
지금 인천에서 가장 큰 문제가 물 때문에 곤혹치르고 있죠,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
정재호 위원
붉은 물 나왔었는데 다른 구가 우리 구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저희 구도 항상 점검을 하면서 그런 일이 발생했을 때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을 좀 하셔야 될 거 같고 여러 가지 저희도 방안을 통해서 우리 구민들이 믿을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구가 됐으면 좋겠다라는 거를 말씀드리고요 아까 보니깐 식중독에 대해서 인제 철이 돌아왔고 식중독이 되게 많은 문제가 있잖아요.
그랬을 때 저는 한가지 궁금한 게 뭐 다들 잘 한다고 비상근무체계 구축을 하고 잘하고 계시지만 혹시 이거에 대해서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이라든지 이런 사항이 있나요, 저희가 좀 알지를 못하니까 거기에 대해서 식중독이 발생했을 때 저희가 어떻게 대처를 할 수 있는지 그런 것들도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 간단하게 이제 말씀을 드리면 식중독이라고 하면 2인이상이 발생했을 때 집단급식소 신고를 이제 의사라든가 개인이라든가 뭐 어린이집 같은 경우 원장님들을 통해서 식중독 발생 신고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면 식중독 관리지침에 의한 매뉴얼이 있습니다.
뭐 50인 이상 발생했을때는 식약처랑 합동으로 하고 뭐 5인이상 됐을때는 시하고 같이 합동으로 신속 대응을 하는 그래서 저희는 보건소 감염병팀하고 같이 인제 환자에 대한 역학조사는 감염병팀에서 관리하고 있는 저희는 식품환경에 대한 위생점검이라 환경검체를 실시해서 그 자리에서 인제 민간협의체 같이 발생하는 장소와 저희가 같이 회의를 거쳐서 이게 이제 식중독으로 인한 어떤 확산이 우려되거나 이러면 그거에 대한 집단급식소 중지라든가 급식 중지라든가 요런 식으로 역학조사를 거쳐서 판단을 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거에 대한 사항이라면 저희가 인제 시스템에 발생 보고를 하고 수거 검사를 해서 의뢰를 하고 있거든요, 그럼 나중에 이제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의뢰가 나오면 그거에 따라서 식중독 원인 규명이라거나 이런 사항들을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매뉴얼이 워낙 이 식중독 발생에 대한 거는 저희가 해마다 모의 훈련이라든가 이런거를 통해서 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관리는 잘되고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많은 분들이 숙지해서 발생했을시에는 발빠른 대처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유광희 위원님.
유광희 위원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한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포장마차도 위생점검을 하나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일단 노점상에 이제 포장마차는 저희가 식품위생법에는 건축물 대장에 용도를 보고 있거든요.
일반음식점으로 적합한지 여부를 선행적으로 하고 있는 사항이고 노점상에는 이제 포장마차는 영업신고가 가능하지 않은거죠.
그래서 그런 것들은 일단 불법영업으로 간주를 해서 무신고 영업으로 저희는 처벌을 하고 있습니다.
유광희 위원
로데오거리에 그 지정을 했잖아요, 제가 보니까 그쪽에 포장마차가 있길래 거기도 점검을 하나 궁금해서 여쭤보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우리가 위생점검을 하고 있지 않고 이제 그런 불법 영업에 대해서 1차적으로 인제 노점상 단속반들이 주기적으로 단속을 실시를 해서 그런 포장마차 시설물이라든가 이런 것들 철거도 해가고 이렇게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도 그런 영업행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관리가 안됐을때는 저희도 인제 무신고 영업으로 할 수 있는 게 이제 송치하는 거거든요, 검찰청에.
저희가 인제 특사경증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직접 수사를 해서 특사경 이제 검찰로 넘기면 검찰에서는 이것이 이제 식품위생에 중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영세업자들이기 때문에 대부분 이제 벌금형이 떨어지고 이런 사항이죠
그래서 이게 정말 악어의 눈물처럼 저희가 관리가 상당히 어려운 부분입니다.
영업을 하지 말라고는 하지만 하지않을수도 없는 상황인 거고 또 장애인 단체나 이런데서 많이 끼고서 있는 상황이라서 여름철에는 식품위생관리가 좀 많이 필요합니다.
유광희 위원
네, 제가 이제 정말 궁금했던 게 그 상황이었거든요, 아무리 신고를 해도 없어지지 않는 포장마차는 무허가기 때문에 위생점검을 지금 못하신다고 하셨잖아요 그죠?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불법영업으로 저희는 단속을 하고 있는 거죠, 영업을 못하게끔
유광희 위원
근데 그 불법영업을 하고 있는 그 포장마차가 없어지지가 안잖아요.
말이 좀 안맞는 거 같은데 무허가이기 때문에 위생점검은 못하고 신고는 하지만 벌금으로만 끝나는 상황, 그죠?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
유광희 위원
근데 이용자들은 계속 주민들은 이제 계속 이용을 하고 있구요 그에 따른 이제 뭐 위생적으로 안좋을 경우에 피해는 주민들이 보는 상황이거든요.
사실 요 부분이 굉장히 궁금했습니다, 저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위생적으로 대개 사각지대에 있는 부분이고 저희도 요런 부분을 계속 풀어나가야 되는 상황입니다.
이제 뭐 저희가 제도 개선이라든가 이런 걸 통해서 과연 풀어질 수 있는지도 그런 고민들을 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광희 위원
그럼 무허가 이기 때문에 위생점검은 할 수가 없다가 결론이죠?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일차적으로 이제 해도 거기에 대해서 규제할 수 없는거죠, 저희가 위생관리업소가 아니기 때문에 거기에다가 뭐 보건증을 해라 뭐 이렇게 하는 게 뭐 양성화를 시켜주는 거기 때문에 저희가 좀 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되는거죠.
유광희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유광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강경숙 위원님.
강경숙 위원
네, 수고가 많으십니다.
여기 헤어페스티벌 대해서 좀 질문을 하겠는데요 이거 미용협회만 참여할 수 있는 겁니까?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미용협회만 대상은 아니구요 뭐 단체에서 어느 단체가 됐던간에 저희가 공고를 하면 그거에 따라서 이게 사업계획이라든가 요런 것들을 제출할 수 있는 그런 지정 기준이 있습니다.
뭐 봉사활동 실적이라든가 비사업체, 비영리단체로써 남동구 지역사회에 위치하고 있다든가 이런 단체들이 할 수 있는건데 이게 미용페스티벌이라는 게 이제 미용업주들이 좀 관심이 많은 분야이기 때문에 미용협회에서 저희가 작년에는 공모사업이 들어와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강경숙 위원
제가 알고 있기로는 미용협회뿐만이 아니라 이용협회도 함께 할 수 있는 이게 사업이거든요.
근데 여기 기대효과에 보시면 미용 산업을 접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이라고 하셨단 말이에요, 지난번에도 제가 말씀드렸는데 이용협회에다가 전달을 안하시는 건지, 거기다 전달을 했는데도 그분들이 참여를 안하시는 건지 지금 어떻게 돼있는 상황이에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저희가 이거는 공고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다 전달이 되는 식이죠, 다 전달이 돼서 언제까지 이제 공모사업으로 저희가 받아가지고 접수를 하고 있는 사항이거든요.
그래서 어느 단체나 특정적으로 저희가 제출을 하라고 그러지는 않습니다.
강경숙 위원
그러면 공고를 하는건지 그 협회에는 전달이 안되는 거예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저희야 이제 공고를 했다, 공모를 하고 있다, 요런 사항들은 일단 저희도 좀 간과한 부분이 있는데 미용협회에서 이제 전년도에 했기 때문에 올해도 저희가 뭐 적극적으로 홍보라든가 이런 거 보다는 일단 공모사업이기 때문에 단체에서 먼저 관심을 가지고 저희들한테 접수를 한다고 생각을 했었거든요.
다음에는 고런 것도 참고 좀 하도록 하겠습니다.
강경숙 위원
네, 이것도 참고 하셔가지고 배부도 잘 좀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
강경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강경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아까 이제 유광희 위원님께서 질의를 해서 제가 이제 고거에 조금더 궁금해서 질문드릴려고 하는데요 아까 이제 포장마차 유광희 위원님께서도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모르겠는데 그 우리 로데오거리 같은데 보면 어쨌든 정식 건물은 아닌데 포장마차같은 뭐 떡볶기 팔고 뭐 이런 것들 있잖아요, 근데 뭐 허가를 받은 거 같아요, 뭐 이렇게 허가증 같은 게 이렇게 걸려 있거든요.
그런 경우에도 하나요, 위생점검?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제가 정확하게는 파악을 한번 해볼려고 했는데 도시경관과에서 소래포구에 인제 컨테이너박스를 별도로 등록해가지고 이제 관리하는 그런 데가 있거든요.
소래포구 물량장쪽 들어가는 쪽으로 업소가 그쪽에 컨테이너박스들 관리되는 업소가 있는데 제가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구월동도 일부 도시경관과에서 그렇게 관리를 지정증을 배포해가지고 거기에서 관리를 좀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어느날 확인을 해보니까 또 도시경관과에서 그 내용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더라구요
조성민 위원
일단 뭐 고 부분은 별도로 한번 확인을 하셔가지고 저희가 뭐 위생점검을 하고 있는지 또 혹은 그동안 안해왔다면 추후에 그런 할 수 있는 대상이 되는건지 별도로 인제 한번 자료 좀 부탁드리구요 그리고 여기 공중위생업소 위생수준 향상을 위한 등급별 뭐 이렇게 있는 뭐 숙박, 목욕 이런 것들이 있는데 숙박업소 같은 경우에는 요 기준이 뭐에요, 대략적으로 기준이 뭐죠, 등급 매기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아, 이거는 공중위생관리법으로 위생 등급을 부여하도록 되어 있거든요.
그니까 법적인 사항, 권장사항, 서비스 권장사항이라든가 요런 지표들이 업종별로 다 다르게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법적인 사항이랑 권장 사항들을 다 충족하고 있는지 뭐 숙박업소 같은 경우에는 뭐 대실로 사용 안하고 정말 숙박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뭐 결제는 현금으로 하고 있는지 이런 내용들이 비교적 좀 들어가 있는 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저희가 뭐 최우수업소는 등급 최우수업소는 녹색등급, 우수업소는 황색등급, 일반업소는 백색등급 이런식으로 해서 세가지로 등급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거는 공중위생관리업종이 6개 업종 모든 업종에 대해서 공중위생관리 위생등급으로 관리를 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조성민 위원
그러면 뭐 여기서 숙박을 하든 인제 뭐 대실을 하든 어쨌든 그 손님이 방에 들어갈 거 아니에요, 그 안에 뭐 기본적인 청결상태 이런 것도 들어가나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그런 건 물론 들어가죠, 공중위생관리법이 위생이랑 안전에 목적을 두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위생과 안전은 틀림없이 법적인 사항으로
조성민 위원
마지막으로 의견 하나만 좀 드릴게요.
여기 인제 저희가 보면 뭐 The Best 우수 뭐 업소 뭐 이런 것도 있고 뭐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등급매기는 그런 것들도 있구요, 그죠?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
조성민 위원
그리고 위생등급 뭐 요런 것들도 있고 저희가 인제 일반적으로 보면 현판을 하나 제작을 해주는 것 같은데요 약간의 지원과 근데 저는 이게 사실 저희가 보건소에서 어디 점검을 나가는 거는 일정 시기가 있잖아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네, 점검 계획에 의해서,
조성민 위원
그렇죠, 계획에 의해서 있기 때문에 뭐 아마 그동안에 뭐 관례라든지 뭐 어떻게해서든 뭐 일반적으로 어느 한 예를 들어서 한 7월 정도 되면 일단 위생점검을 나온다든지 그리고 어느정도 협조를 구해야 되는 부분들도 분명히 있을거고 그죠?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저희가 점검전에는 일반점검, 민원 신고에 의해서 하는 점검은 불시 점검을 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인제 정기점검 계획이라든가 이런 것들은 꼭 사전 배부를 하고 언제서부터 언제까지 점검을 나간다, 점검사항은 뭐다 해서 미리 또 영업주들이 그런 점검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저희가 점검표라든가 요런 것들을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조성민 위원
이게 인제 여기서 인제 문제가 될 수 있는 게 다 그럴 거예요.
이건 뭐 어디 여기 뿐만 아니고 그때 되면 그것만 준비하기 위해서 바싹하거든요.
그리고 나서 점검이 끝나면 좀 풀어져요.
근데 저는 이게 이거를 탓하는 건 아니구요 좀 이렇게 사실 위생이라는 거 자체가 표면적으로 드러나지가 않아요.
그러다 보니까 손님들 눈에도 드러나지 않고 뭐 맛하고도 사실 크게 연관이 없고 이러다 보니까 잘 지켜지지가 않거든요, 지키기도 어렵고.
이렇게 어려운 과정들을 통해갖고 선정된 뭐 최우수등급을 받은 이런 업체들은 현판, 이런게 현판도 현판인데 우리 남동구청 SNS하잖아요, 우리 남동구에 우수숙박업소가 우리 뭐 위생 최고등급을 받은 음식점이다 이런 SNS이런 거를 통해서 좀 홍보를 좀 같이 해줬으면 좋겠거든요.
그래서 조금 더 그 자부심도 가지고 그런 위생 청결 이런 관리하는 것들을 좀 지속될 수도 있고 그거는 뭐 거기에 반한 좀 뭔가 타이트한 좀 체계적인 관리할 수 있는 또 나름대로 방법이 있어야겠죠.
그래서 거기에 대한 좀 보상이라고 할까요, 그래서 어차피 이걸 다들 위생은 사실 별로 많이 신경을 안씁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근데 이런 업소들을 위해서 좀 남동구청에서도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타지역에서 우리 인천으로 오는 또는 남동구를 이렇게 여행오는 관광객들에게 어떻게 보면 남동구청이 우리가 보증하는 곳이다 요런 것도 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한번 검토를 해주시고, 실질적으로 그런 업소들은 손님이 가야지 도움이 되는 거잖아요.
현실적인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요런 층의 좀 의견을 드렸습니다.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저희가 그동안 뭐 홈페이지라든가 뭐 그런 것들을 통해서 많은 홍보를 한다고는 했는데 말씀하신대로 SNS라든가 이런 걸 통해서 저희가 더 소통할 수 있고 또 인센티브라든가 요런 점에서도 좀 자부심과 자긍심을 가질 수 있게 저희가 우수업체에 대해서 좀 관리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네, 젊은 층들은 특히나 SNS를 보고 맛집을 찾아가거든요,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SNS가 요즘 트렌드도 하기 때문에 요런 거 조금만 과에서 신경써 주시면 거기 우수업소로 선정된 업소들이든 이렇게 영업하시는 분들도 더 노력을 하지 않을까 더 분발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조성민 위원
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식품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간석건강관리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간석건강관리센터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안녕하십니까,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입니다.
구민의 행복한 삶과 구정발전을 위해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선옥 사회도시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일하고 있는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지경란 보건사업팀장입니다.
문정희 건강관리팀장입니다.
먼저 553쪽 일반현황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간석건강관리센터는 2개팀 7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예산은 3억4600만원으로 취약계층 중심의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2019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57쪽 건강생활실천서비스 제공입니다.
주민의 생활습관과 건강생활 실천을 위한 환경 조성을 위하여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체지방 및 개인별 맞춤 운동처방과 금연 상담을 287명에게 제공하였으며 요가를 접목한 어르신 건강체조와 지방쏙쏙 근육탄탄 운동 프로그램을 51회 운영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튼튼꿈나무 어린이 건강교실 등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강생활 실천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60쪽 만성질환 예방 관리 사업입니다.
만성질환 발견을 위한 상담과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고혈압, 당뇨, 고지혈 등의 검사를 1,925명에게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만성질환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는 관계 의료기관과 연계한 주민건강강좌 운영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62쪽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입니다.
장애인의 일상생활 능력과 삶의 질 향상으로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운동과 재활전문의 진료 등을 588명에게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중증장애인을 대상으로 가정을 찾아가는 방문재활사업과 그룹재활교실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장애인의 재활을 촉진시키고 자가 관리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64쪽 치매예방관리 사업입니다.
치매진단을 받으신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치매주간보호센터에서는 신체 및 인지기능 향상을 위해 소근육 운동을 포함한 음악, 미술, 원예 등에 전문 프로그램과 혈압 당뇨 등 기초건강관리와 치매 가족상담 등 총 413회를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치매조기진단과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치매안심센터를 지난 1월에 개소하여 치매검진 및 사례관리를 1,488건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치매어르신들을 위한 종합적인 관리와 가족들에게는 부양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관리와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66쪽 이동건강관리사업입니다.
관내 경로당과 다수인이 이용하는 지하철 역사 등을 방문하여 혈압 콜레스테롤 검사 등을 연 35회 실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내혈관나이알기 캠페인 등을 통하여 심뇌혈관 질환 예방 및 어르신들의 의료복지 체감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69쪽 특수시책입니다.
방문재활서비스 및 교육기관 연계 재활프로그램 확대 운영 사항입니다.
재가장애인과 지적 장애를 가진 학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재활 훈련을 통해 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한 사업으로 2018년에는 1개교를 시범 운영하던 것을 3개소로 확대하여 운영하였습니다.
중증장애인의 가정방문을 통한 재활서비스 제공과 기능별 그룹재활교육을 34회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인지 및 기능, 지각기능을 평가하여 개인별 재활운동을 제공하며 일상생활 자립능력을 키워주고 장애인의 쾌적한 재활환경 조성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간석건강관리센터 소관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오용환 위원님.
오용환 위원
네, 안녕하세요, 오용환 위원입니다.
늘 구민의 건강을 위해서 애써주심에 감사드리겠습니다.
이 시간을 비롯해서 소장님께 한가지 좀 여쭤보겠습니다.
아까 소장님께서 간석뿐만 아니라 서창2동에서 또한 동에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아무래도 어르신들 같은 경우는 이제 몸이 안좋고 거동이 어렵다고 보면 교통에 취약점을 많이 안고 있습니다.
남동구가 이제 55만 육박하고 있고 논현동쪽만 해도 13만이 넘어서고 있습니다.
혹시 논현동쪽에 지소 예정이나 계획 갖고 계신 거 있는지 한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보건소장 박재수
네, 지원센터 같은 경우에는 개수의 제한은 없구요 다만 저희들이 지원센터를 만들 때 국비를 받아서 하는 건데 그게 인제 최대한 1년에 한군데서 결정을 할 수 없는 사항이라서 일단은 내년에 공간이 마련되는 서창2동 우선 할 거구요, 앞으로도 다른 지역으로 지역적 분배를 해가지고 계속적으로 지원센터는 매년 열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왜 제가 말씀드리냐하면 논현동 지역이 타 지역에 비해서 임대아파트뿐만 아니라 공공임대 포함해서 상당히 수급자들도 많은 그런 어르신들이 많은 곳입니다.
또한 새터민들이 약 천명 가까이 있구요, 사할린 어르신만 해도 약 500명 가까이 있는 곳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어쨌든 그런 분들이 교통으로 이동하기에 상당히 취약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드리는 말씀이기 때문에 남동구 안에서 그런 제약이 없으면 1년에 한번 정도라하면 논현지소 한번 좀 계획을 세워주셔서 논현동에도 가까운 곳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해줬으면 그런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박재수
네, 잘알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오용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유광희 위원님.
유광희 위원
네, 안녕하세요 센터장님 유광희 위원입니다.
그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2015년 10월부터 시작을 하셨죠?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국비 지원은 저희가 2000 그때부터 시작했구요 간석건강관리센터에 저기 사업안에 재활사업이 기본사업으로 들어가 있었기 때문에 저희가 계속 사업은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유광희 위원
우리 그 남동구 전체 장애인 등록 비율 장애인 수의 이용율 비율을 따져보면 0.96%인데 사실 그 인력이 지금 2명으로 되어있죠?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네.
유광희 위원
지금 두명으로도 사실 0.96%를 낸다는 게 수치는 작지만 뭐 100% 활용을 하고 있는 거로 보여요.
근데 그동안 인력보충은 생각을 안하셨나요?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저희가 일단은 저희 센터에 지금 정원도 한명이 현재 부족한 상황이구요 저희 모든 남동구청에 있는 직원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저희가 기간제 근로자 한명을 채용 하였구요, 그래서 향후에 저희가 좀더 인력을 보강하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유광희 위원
아까 우리 보건소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 문화부지에 건강생활지원센터를 인제 계획중이기도 한데 그게 인제 들어서면 조금 퍼센트율이 높아지겠죠, 이용율이.
좀 아쉬운 거는 지난 2015년부터 두명 가지고서 이제 하다 보니까 이용율이 좀 적었다라는 게 좀 아쉬운거구요 앞으로 좀 신경 좀 써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리고 지금 SOC사업으로 그 서창2동 문화부지에 건강생활지원센터 지금 신청 예정이시잖아요.
전에 제가 한번 말씀드렸지만 매입을 해서 들어가는 것도 한번 고려를 해달라고 하셨는데 고거는 한번 알아보셨죠?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네, 저희가 지금 현재 서창동 680번지 일부 지역이고 거기가 현재 지금 문화지구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가 건축을 하려면 근린생활시설로 용도를 변경해야 되는 상황도 있고 그다음에 또 세대 통합형 복지시설을 짓기에는 중장기계획입니다.
저희는 올해 신청하게 되면 내년초에는 아마 사업비가 한 15억정도 국시비 포함해서 내려올 예정인데요 그래서 저희가 문화부지에 짓는 것도 사실은 부담이 커서 저희가 서창동에 많이 돌아다녀봤습니다.
현재 비어있는 건물들은 많고 저희가 인제 들어가는 거에는 층수 제한은 없고 어르신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엘리베이터만 있으면 가능한데 사실 새로 지은 건물이다 보니까 15억 범위내에서, 15억 저희가 인제 장비비라든가 시설비도 투자를 해야 되는데 그 범위내에서는 매입을 할 수 있는 건물이 현재는 없었구요 그래서 저희가 인제 어제 부동산에 혹시라도 저희가 연면적은 250평 정도 나와야 되고 이게 한층에 다 있지 않아도 된다 말씀은 드렸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연락을 좀 드린 상황입니다.
유광희 위원
일단은 제가 인제 제안을 드렸던 이유가 서창동 문화부지에 먼저 들어올 경우에는 추후에 문화센터 SOC사업에 좀 영향이 있지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었고 그리고 또 인제 생활지원센터가 먼저 들어온 상태에서 문화센터가 건립이 될 때에 공사로 인해서 좀 피해가 가지 않을까 그런 염려 때문에 인제 우리 센터장님한테 제의를 했던건데 일단은 뭐 마지막까지 좀더 한번 알아보시고 정 안되면 문화부지로 할수밖에 저도 없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일단은 우리 서창2동 뿐만 아니라 권역적으로 보건지소가 없기 때문에 시급한 사항이긴 맞거든요.
일단은 고 사항을 고려해서 추후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열심히 하겠습니다.
유광희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유광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네, 안녕하세요 센터장님?
한가지만 간단하게 여쭤볼게요, 다른쪽에 보면 어르신이라는 연령대가 복지쪽이나 이쪽에서는 65세인데요 우리 센터에서는 60세로 돼있는데 어떻게 차이점이 있나요?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저희 같은 경우에 치매어르신 진단을 받았을경우에는 초로기 치매라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45세부터 이용 가능하시구요, 저희가 인제 근육탄탄 이런 운동을 하시게 되면 사실 60세부터 받기를 원하세요, 저희가 인제 어르신 실버는 저희가 65세부터 받구요 약간 이제 60에서 65세 되시는 분들은 소외된 부분들이 있어서 저희가 실버는 65세이상 받구요, 그렇게 운영하고, 탄력적으로 운영할려고 합니다.
정재호 위원
그니까 뭐 소위 말하는 맞춤형 나이라든지 이런식으로 접목을 시켜서 하시는거니까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거죠?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네.
정재호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소장,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남동공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안녕하십니까,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입니다.
항상 구민을 위한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사회도시위원회 이선옥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남동공단지원사업소 2019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소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은경 공단지원팀장입니다.
서인석 시설관리팀장입니다.
김미화 생활민원팀장입니다.
업무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19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간략한 보고를 위해서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코자 하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79쪽 녹색쉼터 확충을 통한 쾌적한 산단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공원 녹지 유지관리 사업은 연중 계속 사업으로 산단내 공원 6개소, 녹지대 4개소, 화장실 7개소 등 각종 부대시설에 대한 관리 공사를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현재 1회에 걸쳐서 기계 제초 작업과 수방조사 및 병해충 방제 작업을 실시하였으며 공원화장실을 매일 청소하여 청결을 유지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80쪽 가로수 및 녹지대 유지관리를 위한 계속 사업으로 가로수 및 녹지대 수벽전정, 약제살포, 긴급 민원을 처리하였고 사업비는 3개 사업에 5억1천만원이 돼있습니다.
또한 가로수 수형조절 공사는 사업비 2억원을 집행하여 지난 2월에서 3월에 걸쳐 남동대로 가로수 1,324주에 대하여 가지치기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도로안전시설물 시계 확보와 수목의 생육환경을 개선하였고 앞으로도 깨끗한 녹지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81쪽 공원녹지 수시정비 공사입니다.
연중 발생하는 민원을 신속히 해결하고 체계적인 공원 및 녹지 관리를 위한 사업으로 남동공단 근린공원에 보행자 안전시설물인 볼라드를 설치하였고 염골근린공원에 상수도관 누수 수리 등의 민원을 처리하였으며 또한 남동공단근린공원에 연산홍 2,900주를 식재하였습니다.
또한 582쪽입니다.
두 번째 과제로 기반시설 정비를 통한 안전한 산단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도로기반시설 수시정비공사는 수시발생하는 민원이나 긴급 보수가 필요한 사업으로 도로재포장, 보도정비 4개소를 시행하였습니다.
또한 하수도 빗물받이 준설공사는 우기시 도로침수 예방을 위해 매년 시행하는 사업으로 3월에서 5월중 겨우내 각종 슬러지로 배수불량이 예상되는 남동대로, 청능대로, 승기천로 등의 구간을 조사하여 빗물받이 준설을 통하여 집중 호우시 침수예방에 만전을 기하였고 5월중 준공 처리하였습니다.
다음은 583쪽 가로등 보안등 신설 및 보수공사로 남동산단내 도로조명시설 노후 및 취약 구간에 LED보안등 69개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시설물 파악 및 시스템 점검을 통해 신설이나 고장난 시설물에 대한 수시 보수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도로조명 유지보수공사입니다.
남동동로 노후 가로등주 교체 69본, LED등기구 교체 101개를 현재 공사 진행중에 있습니다.
584쪽 세 번째 과제로 생활 불편 민원 처리 중심의 환경 관리입니다.
주요도로, 이면도로, 노면청소와 재활용쓰레기 분리배출 홍보를 실시하고 취약지와 쓰레기 무단투기 지도단속을 강화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585쪽입니다.
불법광고물 없는 거리환경 조성 사업으로 불법광고물 정비를 위하여 1일 2회 이상 자체 순찰을 실시하고 불법유동광고물에 대한 강력 단속으로 깨끗한 도로환경정비를 하반기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생활민원 응급 처리 민원수요 해소입니다.
생활불편 우선 처리반을 운영하여 민원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기업하기 좋은 산단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용환 위원님.
오용환 위원
네, 안녕하세요 오용환입니다.
우리 남동구는 농촌 어촌 거기다가 또 산단까지 특수한 지형을 갖고 있는데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산단안에 우리 남동사업소가 존재해서 잘 관리해 주심에 늘 감사드리겠습니다.
우리 사무소 가기전에 보면 야적적치장이 관리하고 계시죠,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네네.
오용환 위원
거기 살수차도 있고 그다음에 거리청소 차도있고 그렇습니다.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진공차도 대기하고 있고
오용환 위원
진공차도 있구요, 그것도 관리하시죠?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네.
오용환 위원
그런데 수목도 잘 관리하시고 그다음에 불법광고물도 잘 관리하시는데 우리 적치장은 잘 관리안하시는 거 같아요, 가 보셨나요?○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네.
담장이 한 3분의1은 무너져있구요 앞에 나무는 전부다 절단했습니다.
절단은 고대로 인도에 그냥 방치돼 있습니다. 그니까 심해서 관리해도 시원치않은 판인데 그냥 베어있는 상태로 전혀 관리가 안되고 있습니다, 인도까지 포함해서.
어차피 사업소에서 안에 있는 거고 관리주체니까 신경 좀 써주시면 고맙겠다는 말씀드립니다.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네, 관심갖고 관리를 잘하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오용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네, 소장님 안녕하세요?
혹시 우리 사업소에서 수목 교체 뭐 할 수 있는 할 계획이 있나요,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한 30년 돼가지고요 네 계획은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계획은 있어요?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네네.
정재호 위원
근데 제가 요번에 업무보고 받으면서 공원녹지과에서 좋은 아이템을 얻어갖구요 혹시 미세먼지 저감하기 위해서 어떤 나무가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아, 저희가 지금 저희 가로수 현황이 7,759중에요.
근데 지금 어디지 산림청 국립산림과학관 자료를 발췌한 걸 보면 저희는 좀 우수하고 양호한 품종만을 식재하였습니다.
그래갖고 버즘나무 이게 플라타나스에요 그게 제일 많아, 4,584주로 5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메타세콰이어 490주, 중국단풍 다 우수하고 양호한 품종으로 미세먼지 저감되는 수종으로다 다 식재하였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우리가 항상 준비돼있어야지 무슨 사항 있을 때 준비를 해서 실행을 하잖아요,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네네.
정재호 위원
그니까 이런것들도 인지하고 계셨다가 나중에 교체할 수 있으면 좋은 걸로 좀 해주십사 부탁 좀 드립니다.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앞으로도 만약에 더 식재를 하게 되면 미세저감 수종으로 저희가 가급적 식재를 할 것입니다.
정재호 위원
근데 보니까 이팝나무도 좋다고 하던데,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이팝나무요?
정재호 위원
네네.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참고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과 중식을 위하여 2시까지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남동다문화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남동다문화사업소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안녕하십니까,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입니다.
보고에 앞서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문화팀장 이원철입니다.
건강가정팀장 박명순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2019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89쪽입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591쪽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 상황입니다.
593쪽입니다.
첫 번째 다문화가정 지원정책 강화로 안정적인 가족생활 영위입니다.
2019년도 상반기 추진 실적 및 향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첫째 남동구 건강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입니다.
주요 추진사업으로는 다문화가족 한국어교육 지원사업입니다.
결혼이민자 및 중도입국자녀를 대상으로 하고 1단계부터 4단계까지 교육 과정을 모두 이수한 자에게는 귀화신청시 필기시험 및 면접사를 면제하는 인센티브를 부여합니다.
594쪽입니다.
다문화가족 자녀 언어발달 지원사업입니다.
언어교육이 필요한 만12세 이하 다문화가족 자녀를 대상으로 하고 추진실적은 상반기 98명이 되겠습니다.
결혼이민자 통번역 서비스 사업입니다.
결혼이민자 및 다문화가족 지원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하고 통번역 지원사 두명이 통역, 번역 정도제공 등을 지원하며 상반기 추진 실적은 서비스제공 703명이 되겠습니다.
네 번째로 이중언어 가족환경조성 사업입니다.
영유아 자녀를 둔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하고 영유아부터 이중언어로 소통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서 이중언어 코치 1명을 두고 사업 내용은 부모코칭, 부모 자녀 상호작용 프로그램 등을 운영합니다.
다섯 번째 방문교육 서비스 지원 사업입니다.
최초 입국 5년이하 결혼이민자, 중도입국자녀를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하고 다문화가족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자녀생활서비스를 지원합니다.
595쪽입니다.
현재 6월 1일부터 성산효나눔재단에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남동하모니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남동구 건강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최고의 센터가 될 수 있도록 관리 및 감독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두 번째 다문화 화합 및 문화행사 개최입니다.
남동구 제5회 다문화가정의 날 행사가 10월중에 있으며 다문화가정 사할린동포 북한이탈주민센터 등을 참여 대상으로 합니다.
기념식 표창, 문화 예술 및 화합을 위한 행사 등을 같이 합니다.
세 번째 남동하모니센터 운영을 위한 사업입니다.
주요 프로그램은 한국어교육과 여가문화, 결혼이미자를 대상으로 취업연계 및 운전면허교실 등을 운영합니다.
596쪽 현재 하모니센터도 6월 1일부터 성산효나눔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597쪽입니다.
다양한 돌봄지원사업 확대로 건강가정 구현입니다.
상반기 추진실적 및 향후계획으로 첫 번째 아이돌봄 지원사업 확대입니다.
지원대상은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소득수준 및 지원형태에 따라 차등 지원합니다.
기본단가는 시간당 9,650원으로 지원형태는 만3개월에서 만12세이하 시간제 돌봄과 만3개월이상 만36개월 이하 종일제 돌봄이 있습니다.
추진 실적으로 시간제와 종일제를 포함해서 총 294가구가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양질의 서비스로 우리 남동구 대상 아동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98쪽입니다.
공동육아나눔터 확대 운영입니다.
현재 평생학습관 2층에 1개소를 운영하고 있고 사업내용은 가족품앗이 그룹 구성과 부모교육, 자녀교육, 부모-자녀교육 등을 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추진실적으로는 1,448명을 이용하고 있고 가족품앗이는 16그룹 75가구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공동육아나눔터 신규 설치 운영입니다.
현재 설치 진행하고 있고 설치 완료가 거의 다 됐습니다.
논현2지구 행복주택 내에 거의 설치가 다 됐구요 신한금융그룹 협력으로 공동육아나눔터 설치 지원 사업으로 7월중에 개소 예정입니다.
599쪽입니다.
세 번째 북한이탈주민 지역사회 안정적 적응과 생활편의 향상 도모입니다.
추진실적과 향후계획으로 북한이탈주민 역량 강화를 계속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운영 프로그램으로 여가문화와 과학교실, 직업교육으로 리폼 및 홈패션, 컴퓨터 교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에 만족도 조사를 통해서 신규 프로그램 및 기존 프로그램을 더욱더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99쪽입니다.
북한이탈주민 취업지원을 통한 경제적 자립기반 조성입니다.
600쪽입니다.
북한이탈주민 취업지원으로 상담 및 교육 취업연계 동행면접 취업후 관리를 하며 추진실적으로는 58명을 연계해서 34명이 현재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북한이탈주민 공공근로사업 추진입니다.
공공일자리 제공으로 최소생계 보장 및 고용안정 촉진을 목적으로 하며 15명 내외를 목표로 사업기간은 6월 3일부터 10월 31일까지 5개월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9명이 신청했습니다.
북한이탈주민 운전면허 취득 지원입니다.
운전면허취득비의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9년 1월 1일이후 운전면허 취득자중 남동구에 1년 이상 거주한 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601쪽입니다.
운전면허 취득후 본인이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신청을 하면 학원등록비의 50%범위내에서 지원을 하며 현재 6명을 지원을 했습니다.
세 번째 지역사회 정착을 위한 소통화합지원입니다.
신규전입 북한이탈주민 생활물품 지원입니다.
하나원 수료후 남동구에 최초 전입하는 북한이탈주민에게 생활물품 구입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9년 1월 1일부터 남동구 신규전입자에 대해서 세대당 50만원씩 지원합니다.
현재 상반기 추진실적은 31세대입니다.
북한이탈주민소식지 제작 발간입니다.
계간지로 총 6,000부이며 내용은 교육, 법률상식, 생활정보, 취업정보 등입니다.
602쪽입니다.
북한이탈주민 역사문화체험입니다.
5월 15일 40여명을 모시고 속초시 일원을 다녀왔습니다.
향후계획으로 북한이탈주민 정착교육으로 연2회에 기초소양교육과 사회생활 대인관계 요령, 성희롱예방교육 등을 실시합니다.
북한이탈주민 지역협의회 운영입니다.
민관이 협력해서 북한이탈주민 조기정착관련 사항 및 시책추진을 목적으로 하며 정착지원 사업 등을 협의합니다.
다음으로 신규전입 북한이탈주민 생활안내책자 남동구 생활 첫걸음을 제작 발간합니다.
연1회 발간하며 총 500부를 발간하며 내용은 복지지원 프로그램 및 기관 연락처 등 종합정보들이 있습니다.
603쪽입니다.
영주귀국 사할린한인 자립생활 지원 및 권익 증진입니다.
남동사할린센터를 내실있게 운영하겠습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취미 교양, 전통문화, 탁구, 당구, 게이트볼을 상시 운영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만족도 조사를 통해서 신규 프로그램 개발 및 기존 프로그램 운영에 더욱더 내실을 기하겠습니다.
문화 역사 탐방체험 활동입니다.
상하반기에 두 번 있으며 604쪽입니다, 5월 9일날 충남 부여를 다녀왔습니다.
하반기 계획으로 11월 중에 한번더 계획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영주귀국 사할린한인 생활안정 지원입니다.
생활안정지원내용은 생활안정지원금을 1인당 10만원씩 지급하고 있고 특별생계비를 1인당 7만5천원씩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추진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소장님 안녕하세요?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안녕하세요.
정재호 위원
지금 우리가 남동다문화지원센터에서 가장큰 업무를 했던 게 지금 민간위탁 됐죠, 맞죠?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네.
정재호 위원
근데 인제 민간위탁이 됐으므로 앞으로 인제 우리 거기 다문화에 모든 이용자분들한테 우리가 위탁과 직영의 차이점을 알고 계시잖아요, 위탁했을 때 장점만을 최대한 살려서 그 이용자분들이 혜택을 볼 수 있게끔 최선의 노력을 해주시구요 또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게 이제 민간이다 보니까 위탁 전환이 됐으므로 조금 또 우리 거기에 고용승계 문제도 있었고 여러 가지 문제가 있잖아요.
직원들에 대한 인권, 근무할 수 있는 환경도 점검 좀 해주시고 그리고 하다 보니까 또 한가지 법인이 위탁이 된다고 하면 거기 법인체 무슨 뭐 종교 사항이나 이런 게 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것도 좀 점검 좀 자주 부탁드리고 향후 발생한 일을 먼저 체크하셔가지고 지도 점검을 좀 각별하게 바란다는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 고견에 잘 생각해서 관리감독에 철저히 기해서 남동구가 인천 최고의 센터로 만들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오용환 위원님.
오용환 위원
안녕하세요, 오용환입니다.
남동하모니센터하고 건강가정다문화지원센터 위탁하신 거 계약서 다 쓰신거죠?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네, 썼습니다.
오용환 위원
지금 기존에 교사분들 계시지 않습니까, 그분들이 어느정도나 다시 위탁업체하고 계약이 혹시 되는지 아세요?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현재 근로계약서를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몇 명 썼다고는 지금 최종 다 쓰신분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아마 다 쓰실겁니다, 고용승계가 되는 거로 다 협약을 했으니깐요.
오용환 위원
네, 6월 1일자로 돼있는데 그러면 지금도 계속 모집중이란 얘기인가요?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모집중이 아니라 기존 지금 직원들과 밖에 방문선생님들 계약서를 다 왜그러냐면 지금 바뀌었기 때문에 계약서를 다 쓰고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예전에 그것 때문에 밖에서 시위도 하고 그러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그분들이 시위하는 이유는 사실 간단하지 않습니까, 일단 처우 문제도 있었고 고용 문제도 있었고 그런 것 때문에 했던 거 아니겠습니까,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그분들이 걱정했던 부분들이 다 들어가서 고용승계 100% 다하고 현재는 고용형태 정규직이면 정규직이고 사실 방문선생들 같은 경우는 기간제이거든요, 1년 단위로.
고대로 다 그 조건으로 다 승계를 하고 현재 그 조건으로 계약서를 쓰고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어쨌든 그분들이 뭐 일을 안하신다면 모르지만 일을 한다고 했을 때 어쨌든 그분들이 우리 민간위탁됨으로 인해서 불이익이 없도록 했으면 그런 바램입니다.
왜냐면 각자 다 일하기 위해서 준비를 했고 또 한국사 시험도 패스한 사람도 있지 않습니까, 그런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분들이 어쨌든 불편없이 재고용 차원에서는 이제까지 일하는데 특별한 하자가 없지 않았겠습니까,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네, 그렇습니다.
오용환 위원
그러기 때문에 그런 거를 민간위탁을 뒀지만 좀 그쪽 센터에 잘 얘길해서 집행부에서 그런 것을 관여를 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민간위탁을 보냈다고 저희가 아예 손을 떼는 게 아니고 계속 관리감독을 하고 있으니까
오용환 위원
그 북한이탈주민센터 아시죠, 그게 요즘에 경로당이 상당히 문제가 좀 많은데 어차피 소장님께 드릴 말씀은 아닌 거 같구요 그게 3층인가요 2층에 운영 프로그램 있죠,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네, 프로그램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그니까 토요일 빠지고 한다고 여기 나와있는데요 거기에 요일별 혹시 프로그램은 대충 아시나요?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네, 정확하게 지금 기억은,
오용환 위원
그럼 개인적으로 자료 좀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프로그램이요?
오용환 위원
요일별 프로그램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네, 알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하고 정원, 이거 좀 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어려우신 거 아니시죠?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아, 그럼요 알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오용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소장님 안녕하세요, 조성민 위원입니다.
우선 뭐 최근 몇 달동안 말도 많고 탈도 많고 일단은 뭐 정리하시느라고 고생하셨구요 뭐 여러 위원님들께서 말씀하셨으니까 요 얘기는 그만 하구요 일단은 저희가 인제 본예산 작년에 할때도 좀 얘기가 나왔던건데 이제 북한이탈주민 공공근로사업 요런거 있잖아요, 신규사업으로 했었는데요 저는 사실 이 공공일자리를 그냥 좀 너무 무분별하게 늘린다고 생각을 하구요 이게 해답이 아니라고 보거든요 저는.
너무 어떻게 말하면 좀 성의가 없다, 좀 가장 우리 집행부에서 쉽게 근접할 수 있는 편하게 그게 공공형 일자리 같은데요 저는 이게 해답은 아니라고 봐요.
뭐 교육이 필요하면 교육을 해야 되는 거고 그리고 여기 인제 봐도 최소생계비 보장이라는 데 공공근로일자리 해도 실제로 얼마 비용이 안되잖아요, 그죠?
최소 생계유지가 안됩니다, 그죠, 시간은 좀 걸릴 수 있어도 교육이라든가 뭐 여러 교육기관들 연결을 통해갖고 제대로 자리를 잡을 수 있는 것을 좀 추진을 좀 해주셨으면 좋겠구요 그 저는 인제 단체장에 따라서 그니까 부서장에 따라서 그 교육이라든가 뭐 여러 가지가 좀 좌지우지되거든요.
그 부서장의 의지에 따라서, 조금 요런 거 관심을 가져가지고 조금 너무 형식적이고 뭐 요런 거를 벗어나셔서 소통도 좀 많이 하시고 공급자 중심이 아닌 수요자 중심으로 된 포커스를 맞추셔갖고 의견 수렴도 많이 하시고 최대한 우리 지자체에서 할 수 있는 역할들을 고민을 많이 해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 의견 감사히 받아들여서 다음에 사업 추진할 때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6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제4차 사회도시위원회는 6월 1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조례안 등 9건의 안건을 심사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4:17
출석위원(8명)
오용환 정재호 김안나 이선옥 조성민 이용우 유광희 김경숙
출석전문위원(1명)
김미라
출석공무원(7명)
보건소장 박재수 건강지원과장 박오주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금선희 남동다문화사업소장 심연숙 보건행정담당 허수정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