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9대

292회

의회운영위원회

제29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9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24년 02월 14일

장소

의회운영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2. 남동구의회 교섭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안

심사된 안건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회사무국장 제출) 2. 남동구의회 교섭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안(이철상 의원 발의)
13시 42분 개의
안건
1.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회사무국장 제출)
위원장 반미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와 남동구의회 교섭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안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를 들은 후 질의 답변을 하는 것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유재필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유재필입니다.
지금부터 2024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추진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및 2024년 주요 추진업무 순이며 1페이지에서 5페이지의 일반현황은 보고자료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 추진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7쪽 의회 전문성 제고 및 효율적인 의정활동 지원입니다.
능력과 성과에 따른 효율적인 인사 운영을 위하여 1월 인사 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투명하고 예측 가능한 인사 운영 및 공정하고 객관적인 근무성적평정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정책지원관의 약정기간 만료 전 평가를 통해 임용약정 연장 또는 해지에 따른 신규 채용을 실시하여 효율적인 의정활동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 역량강화 및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의원 의정연수 및 민간위탁 교육을 추진하고 의정활동을 위한 전문·교양 도서를 구입하겠습니다.
아울러 입법·법률 고문 제도 운영을 통해 의정 운영의 전문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청사 환경 개선을 통한 쾌적한 근무 여건 조성을 위하여 노후·파손된 청사 시설 및 각종 장비 유지보수, 냉난방기 세척 및 청사 방수공사, 집기류 구입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으로 12쪽 계획적인 회기 운영 및 소통하는 열린 의회 구현입니다.
2024년도 의회 운영은 정례회 2회와 임시회 7회, 연간 회의 일수를 86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의사 일정은 보고자료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타시도 의회 운영 비교 검토를 통하여 우수 시책 및 사례를 발굴하고 타시도 간 교류를 통한 협조체계 구축을 위하여 비교시찰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상임위원회별 사업 진행 추진상황 점검 및 민원 현장 위주의 방문 활동을 통하여 구민에게 꼭 필요한 예산 및 입법 활동을 지원하고 현안 사항 파악 및 구민 불편 사항 해소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4년에는 의정백서 제19호를 발간하여 의회 기능, 의원 소개, 회기 운영사항 등 제9대 전반기 의회 의정활동을 적극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쪽 선진행정 연수지원 및 의정 역량 강화입니다.
국외 선진행정 비교시찰을 통한 국제적 마인드 향상 및 우수정책 발굴·도입을 위하여 의원 국외공무출장을 추진하고, 의원연구단체 지원을 통한 의원 정책개발 역량강화 및 입법활동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연 400만원 이내 연구활동비와 총 4500만원의 정책개발비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18쪽 구민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의정활동 홍보입니다.
구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소통·신뢰받는 지방의회상 정립을 위하여 주요 의정활동에 대한 언론보도 및 의회 간행물 발간을 통한 의정활동 홍보에 주력하겠습니다.
본회의 및 각 위원회 회의 영상 실시간 방송과 회의록 열람 서비스 제공 및 카드뉴스 게시 등의 홈페이지 온라인 콘텐츠를 운영하고, 다중이용시설 및 시설물을 활용한 홍보를 통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한 효율적인 정보 전달로 구민의 의정 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청소년 모의의회와 진로직업체험 등의 의정체험활동 운영에 내실을 기하여 구민이 공감하는 열린 의회 구현에 힘쓰겠습니다.
구민 소통채널 활성화 및 다양화를 위하여 남동구의회 대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여 구민의 접근성 확대 및 소통하는 의회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사항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반미선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고 사무국장은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안건
2. 남동구의회 교섭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안(이철상 의원 발의)
13:48
위원장 반미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남동구의회 교섭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이철상 의원님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철상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철상 의원입니다.
남동구의회 교섭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지방자치법 제63조의2에 근거하여 남동구의회 교섭단체의 구성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함으로써 정당 또는 단체의 원활하고 능률적인 원내 활동을 보장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안 제1조와 제2조는 조례의 목적 및 정의를, 안 제3조와 제4조는 교섭단체의 기능 및 구성에 관한 사항을, 안 제5조는 교섭단체 변경사항 등 보고에 관한 사항을, 안 제6조는 예산지원 및 집행 내역 공시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출된 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조례안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조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반미선
이철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의회사무국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사무국장은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유재필
네, 이미 지방자치법에서 근거가 있었고 인천시와 우리 인천시 군구에서 4개 구가 벌써 이미 제정을 했고 전국으로 보면 한 60여 개 지자체가 해갖고 저희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빨리 저기하고 저희 추경에 준비해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별다른 의견 없습니다.
위원장 반미선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이나 사전에 충분한 토론과 협의가 있었기에 이를 생략하고 바로 표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표결을 실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남동구의회 교섭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유재필 사무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9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3:52
출석위원(8명)
박정하 김재남 육은아 이철상 반미선 전용호 장덕수 김은숙
출석전문위원(1명)
이상윤
출석공무원(5명)
사무국장 유재필 의정담당 김순미 의사담당 강현정 정책지원담당 박종모 홍보담당 김문정
의안발의의원(1명)
이철상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