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경영본부장 공성식입니다.
저희 공단 소관 2023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공통사항 2건을 포함하여 총 10건으로 6건을 완결 처리하였으며 3건은 진행 중인 사항입니다.
먼저 공통사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65쪽 연번 공통-1번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 오탈자 등 사전검사 철저로 동일사항이 반복적으로 지적되지 않도록 하기 바란다는 시정사항입니다.
공단은 행정사무감사 자료의 작성 유의사항에 대하여 전 부서 대상 오탈자 없는 정확한 자료 작성 교육 및 철저한 사전검토로 행정사무감사 제출 자료에 오류가 없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66쪽 연번 공통-2번입니다.
각 위원회 설치 관련하여 대면 운영 활성화 및 특정 성별비율이 10분의1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며 위원회 중복위촉 지양 등에 대한 건의사항입니다.
먼저 공단 위원회 운영은 긴급을 요하거나 대면 운영이 불가능하다고 판단이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대면 소집을 원칙으로 운영 중에 있으며 각종 위원회는 각각 임기만료 상황에 맞춰 특정 성별 비율이 10분의1을 초과하지 않으며 중복 운영이 되지 않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7쪽 연번 도시관리공단-1번입니다.
돌산마루주차장 등 주차요금시스템 개선 등에 관한 시정사항입니다.
공단은 2023.12.1.부터 해당 주차장에 대해 시간제 주차요금제로 변경되어 운영 중에 있음을 보고드리며, 2024.1월 입출차 기록 점검결과 주차시간과 무관하게 일일 요금이 부과되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 점검을 통해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주차장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8쪽 도시관리공단-2번입니다.
해수공급업소 체납자 조치사항 및 체납액 납부여부 등 비고란에 기재하기 바란다는 시정사항입니다.
해수공급사업소는 매월 남동구 미래전략과의 협조를 통해 체납 수용가 현황 파악 및 3개월 이상 체납 수용가에 대해 납부 독려를 실시하고 있으며, 남동구 해수공급시설 운영 관리에 관한 조례 6조에 의거 장기 미사용 및 상습 체납 수용가에 대해 단수조치하고 있음을 보고드리며, 향후 행정사무감사 자료 제출 시 관련 내용 작성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9쪽 도시관리공단-3번입니다.
하촌로 스마트노상주차장 정상작동 면수 파악 및 원활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란다는 시정사항입니다.
2024.1월 하촌로 스마트노상주차장 현장 확인 결과 145면 중 정상 작동면은 5% 미만으로 확인되었으며, 2024년 하촌로 스마트노상주차장 운영 관련 예산 삭감으로 금년 4월 현재 스마트시스템은 운영이 중지된 상태입니다.
금년 1월 교통행정과에 하촌로 스마트노상주차장 시설물 운영방안 협의를 위해 선진지 벤치마킹을 실시하였으며, 금년 2월 22일, 4월부터 교통행정과에서 145면 중 32면에 대해 바닥제어시스템을 통한 시범운영 및 잔여 113면에 대한 공단의 유인 운영에 대해 협의하였으나 금년 3월 29일 교통행정과에서 시범사업 취소통보로 4월 15일부터 공단에서 하촌로 노상주차장 전체에 대한 유인 운영을 실시 중에 있습니다.
그에 따라 공단에서는 현재 주차부스 설치 및 홍보 현수막 부착 등 주차장 정상운영을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170쪽 도시관리공단-4번입니다.
일용직 고용 및 해촉 현황 자료 제출 시 해촉사유를 정확하게 기재해주기 바라며 격년주기로 유능한 강사가 채용될 수 있도록 방안을 검토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입니다.
공단은 공사 총괄부서에서 사업부서 채용에 대한 사전심사 등 진행으로 인사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체육시설, 댄스, 아쿠아로빅, 체육관 프로그램 시간강사에 대해 금년 4분기 중 재심사를 통해 유능한 강사진이 채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171쪽 도시관리공단-5번입니다.
견인예정 차량의 즉각적인 처리 및 차주와 연락이 안되는 차량 등이 방치되지 않도록 방법을 강구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입니다.
공단은 구 교통행정과와의 협의를 통하여 주정차 단속원들과 불법 주정차 견인사업소 담당자, 견인기사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채널, 단톡방을 2023.11월 마련하여 즉각적인 처리가 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있으며, 차주와 연락이 되지않는 경우 교통행정과와 협조를 통해 차주 연락처를 확보, 2, 3일 내에 차량을 처리하고 있으며 공단은 견인차량이 방치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172쪽 도시관리공단-6번입니다.
수영장 기존회원 우선등록에 따른 신규회원 비율 저하 및 등록인원의 50% 이상 신규회원을 받는 방침을 고려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입니다.
먼저 수영장 프로그램은 개인별 숙련도에 따라 강습반이 편성되는 구조로 신규회원을 50% 이상 받을 경우 회원간 운동능력 차이 등으로 원활한 수업진행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어 현재까지 기존회원 우선 등록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단은 신규회원의 유입을 위해 최고 상위반인 마스터즈반을 일정기간 강습 후 자유수영으로 전환하는 방식 등의 운영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173쪽 도시관리공단-7번입니다.
도시관리공단 직원 사법기관 횡령 조사사항에 대한 환수조치 등 처리에 만전을 기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으로 관련자 3명에 대한 환수조치는 2023.12월로 완료되었으며 해당 사건에 대한 수사결과는 2024.2.26.일자로 대상자 4명 중 1명은 기소유예, 잔여 3명은 혐의없음으로 결과를 통보받았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174쪽 도시관리공단 8번입니다.
수영, 헬스프로그램의 환불사유를 파악하고 구민들이 환불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으로 공단은 2023년부터 매월 환불사유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환불자 관리를 통해 이용불편으로 인한 환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공단 소관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