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8대

255회

총무위원회

제255회 총무위원회 제8차 (2019년 03월 27일)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다음회의록
다음 회의록이 없습니다.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55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 총무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03월 27일

장소

총무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의사일정 1.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수정예산안(계속) - 기업지원과 - 생활경제과 - 농축수산과 - 환경보전과 ○계수조정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수정예산안(남동구청장 제출)(계속)
10시 06분 개의
(개의 10:06)
안건
1.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수정예산안(남동구청장 제출)(계속)
위원장 황규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8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재정경제국의 기업지원과, 생활경제과, 농축수산과, 환경보전과의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수정예산안 심사를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수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기업지원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기업지원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업지원과장 구본희
안녕하십니까?
기업지원과장 구본희입니다.
보고에 앞서 이영길 기술지원팀장은 교육중인 관계로 참석하지 못한 점 위원님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기업지원과 소관 2019년도 제1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은 세입예산은 변동사항이 없으므로 세출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223쪽 사항별설명서 83쪽이 되겠습니다.
세출예산은 기정예산 16억363만3천원에서 1275만6천원이 감액된 15억9087만7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감액 내역으로는 중소기업 수출 분야 기업지원사업 홍보물 제작 등 3개 사업에 149만2천원, 중소기업 활성화 지원으로 국내 우수인증 현판 제작 등 3개 사업 77만원, 기업하기 좋은 환경개선사업으로 입찰정보시스템 운영 260만원, 중소기업 제품 전시판매장 운영 지원비 500만원, 노사협력증진 문화체육행사 지원비 50만원, 계량기 관련 홍보물 제작비 80만원, 마지막으로 기본경비 부서운영 수용비 등 4개 사업 159만4천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기업지원과 소관 2019년도 제1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기업지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보고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기업지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생활경제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생활경제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안녕하십니까?
생활경제과장 유재구입니다.
저희 과 2019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74쪽에 세입예산입니다.
저희 과 총 세입은 기정예산액보다 1억2896만원이 증액된 6억3767만원이 되겠습니다.
증액 내용으로는 간석자유시장 화재알림시설 설치사업과 관련해서 일반부담금 544만원, 국고보조금 3808만원, 시비보조금 544만원이 증액되었으며 남동구 전자상품권 카드수수료 및 사용자 지원예산으로 8천만원이 증액 계상되었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이 되겠습니다.
229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과 세출예산 총액은 기정예산액보다 1억5138만5천원이 증액된 14억3686만4천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증감 내역으로는 경상적경비의 의무 경감에 따른 감액 내용은 생략하기로 하겠으며 증액된 내용만 보고드리겠습니다.
전통시장 공공시설물 관리와 관련해서 고객선 지킴이 공무직 운영에 따른 환경개선부담금, 자동차세, 그리고 차량유지비 등으로 공공운영비 182만원이 증액되었으며 간석자유시장 화재알림시설 설치사업과 관련해서 국, 시, 구비 매칭사업으로 544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그리고 230쪽에 구월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으로 성립전경비로서 특별교부금 1215만원이 증액되었으며 전통시장 상인 역량강화 워크숍과 관련해서 행사운영비, 그리고 행사 실비보상금으로 기정액보다 901만2천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그리고 231쪽에 소상인 경영안정 지원과 관련해서 남동구 전자상품권 카드수수료 및 사용자 지원과 관련해서 시비 매칭사업으로 8천만원을 증액 계상하였으며 제일 하단에 기본경비로서 자산취득비로 캐비넷 구입비 46만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가 되겠습니다.
550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과 특별회계는 발전소주변 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로서 먼저 세입이 되겠습니다.
국고보조금 사용잔액 반납분에 대해서 5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다음 세출예산으로는 554쪽에 국고보조금 반환금으로 국고보조금 사용잔액 500만원을 기정액보다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과 추경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생활경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보고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이정순 위원입니다.
전통시장 상인 역량강화 워크숍에요 증액이 됐어요, 900만원.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네네.
이정순 위원
요거는 어떤 이유로 증액이 된 거죠?
거의 기정액보다 지금 더 많은 100만원 이상이, 100만원 정도가 지금 증액이 된 거거든요.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저희가 당초에 1박2일로 해가지고요 내륙으로 인제 역량강화 워크숍을 가기로 계획을 잡았었는데 최근에 경기 침체도 심해지고 소상공인의 매출이 계속 감소되고 있는 상황에 또 사기진작 차원에서 저희가 2박3일로 해서 제주도에 올레시장, 제주 동문시장하고 서귀포 올레시장, 그리고 서귀포 향토5일시장 등으로 방문하는 계획을 바꾸면서 역량강화 교육도 1회에서 2회로 이렇게 증가시키면서 예산 편성을 증액을 했습니다.
이정순 위원
역량강화 그 내용이 뭘까요?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보통 인제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장 상인들의 어떤 마인드 향상을 위한 교육하고 또 마케팅에 관련된 친절교육 등 여러 가지 시장 상인들의 어떤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그런 교육이 되겠고요.
그리고 인제 선진시장에 대한 시찰을 통해서 우리 관내에 있는 전통시장에 매칭시킬 수 있는 접목시킬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을 한 번 찾아보기 위해서 한 번 가는 겁니다.
이정순 위원
요게 제주도는 처음이죠?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처음입니다.
이정순 위원
앞으로도 이런 식으로 계속 제주도로 바꿔서,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아니요, 갔다 온 데는 이미 한 번 점검을 했기 때문에 안 간 데로 인제 가봐야 되죠.
이정순 위원
돌아가면서?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네.
이정순 위원
이거 뭐 과장님 말씀대로 활성화하고 사기진작에 도움이 된다면 좋은 방향인 것 같고요.
그리고 우리 전통시장이 활성화 돼야 되는 거는 맞지만 계속적인 지원도 부족하지는 않은 것 같애요.
그런 반면에 우리 구월시장 같은 경우 항상 나오는 말이지만 소방도로를 점용하고 물건 내놓고 장사하는 곳 있잖아요, 요거는 어떻게 됐나요?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저희가 지속적으로 계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구월시장 거기 야채가게 말씀하시는 건가요?
이정순 위원
네네.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저희가 나가서 공무직도 배치해서 계속 계도를 하고 또 단속하겠다고 그런 정도의 설득도 하고 있는데 실질적으로 지금까지 이게 한두 해 이루어졌던 일이 아니고 계속 수년 동안 하다 보니까,
이정순 위원
그러니까요 요게 지금 계속해서 하고 있는 상황에서,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저희도 참 난감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물불을 안 가리고 덤벼들기 때문에 일신상의 신체적으로 위협도 받고 그래서 인제 지난번 임시회 때도 말씀드렸듯이 경찰하고도 합동단속을 해보고 했었는데도 불구하고 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거는 우리 관에서 안 되면 상인들 연합회나 임원진에서 적극적으로 설득할 수 있도록 좀 유도해주시고요, 그게 가장 더 효과가 내는데 더 접근이 용이하지 않나 싶어요.
지금까지 이렇게 몇 년 동안 안 됐으면.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네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거는 그렇게 해주시고 그 다음에 고객유도선인가요?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네네.
이정순 위원
고것도 안 지켜지는 그런 점포가 많거든요.
그런 것도 수시로 나가셔서,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그거는 저희가 계속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부탁드립니다.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어제도 캠페인을 통해서 한바 있고요.
이정순 위원
저쪽 상인회 회장님들 적극적으로 하고 계시는데 상인 회장님들한테 더욱 더 좀,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정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안녕하세요? 반미선 위원입니다.
남동구 전자상품권 카드 때문에 제가 몇 가지 여쭤볼게요.
이게 지금 1억6천이에요, 시비 구비 합쳐가지고.
서구 쪽은 얼마 정도 배정됐죠?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서구가 이번에 20억을 추경에 세웠고요 시비 매칭사업으로 시에서도 20억을 50:50으로 해서 지원해준다고 들었습니다.
반미선 위원
제가 사실은 이것 때문에 여러분들을 많이 만나뵀는데 일단 시장 상인회는 전자상품권은 전혀 모르고 계세요, 이거 뭐냐고 물어볼 정도였고. 그래서 시장 쪽에는 제로페이로 가시는 걸로 이미 알고 있고요, 제로페이 쪽으로 홍보가 지금 거의 됐고 소상공인 지원본부에서 설명회도 여러 번 했던 걸로 알고 있고 이쪽으로 가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이게 뭐 1억6천 가지고 물론 이해는 합니다, 우리 예산에 맞춰서 하는 건데 이거를 정말로 열심히 하실려고 하신다라고 하시면 1억6천에 한계가 있지 않을까 가끔 생각을 합니다.
왜냐면 국비가 4%, 시비 2% 남동구에서 1.5%잖아요?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네.
반미선 위원
현재는 아직 시비 남동형이 포인트가 적립이 안 되는 걸로 알고 있고,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그렇죠, 네.
반미선 위원
국비 4%가 되는데 제가 일부 민간인들한테 이거를 탁 이야기 했더니 어, 그런 게 있었어 7%네 엄청나게 큰 거네, 서로 깔려고 하세요.
서로 깐다라고 하면 이거는 한계가 아마 있지 않을까 제가 생각을 합니다, 1억6천 가지고는.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그렇죠, 네.
반미선 위원
근데 제가 이제 그러면서 생각을 해본 게 1인당 연간 한도도 없더라구요, 포인트가.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네, 현재는 없습니다.
반미선 위원
연간 한도가 전혀 없어요. 그러면 개인이 예를 들어 열심히 이걸로 사용을 하면 그 한 분에게 굉장히 많은 포인트가 가실 수도 있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그렇죠, 이론상으론 그렇죠.
반미선 위원
이거는 조금 조절을 해보시는 게 어떨까 생각을 합니다.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네, 그 부분에 대해서도 저희가 고려를 안 하는 부분은 아닌데 지금 시에서는 아직까지 그거에 대해서는 고려를 하지 않고 현재 인제 국비 부분하고 시비 부분에 대한 사용액에 대한 포인트를 지급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게 6%가 되지 않나요?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그리고 이게 한계가 뭐냐면 실질적으로 이게 우리 일반 체크나 신용카드처럼 바로 인제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게 아니고 잔액이 있는 통장에서 빠져나가는 게 아니고 인제 현금을 적립을 시켜야 되는 부분이거든요.
근데 실질적으로 일반 우리 봉급쟁이 서민들이 과연 그렇게 많은 돈을 적립시키면서 이거를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그런 것도 있거든요, 사실.
그렇기 때문에 한계를 둔다 하는 것도 사실은 그런 측면에서 보면 고려할 대상은 아니라고 보는데 어떤 뭐 그렇다고 해서 100% 그런 사항은 아니잖아요,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저희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많이 고려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연수구 쪽이나 그런 타 구에서도 한도점을 우려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저희도 그 부분은 나중에 저희가 시하고 코나아이하고 운영대행사랑 3자 협약을 할 때 그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로 협의를 해서 협약에 담을 수 있도록 한 번 고려를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 부분은 제가 이번에 최근에 연말정산 이런 걸 해봐도 요즘은 신용카드가 연말정산에 혜택을 거의 못받잖아요.
그러면 일반인들이 직불이나 체크나 이쪽으로 넘어가실 수도 있다라는 거죠.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그렇죠, 네.
반미선 위원
그래서 이 부분은 저라면은 한계는 정하시는 게 맞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왜냐면 한 일부 개인의 일부 몇 분에게 이 포인트가 다 가는 거는 문제가 있다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 다음에 또 하나 문제는 홍보가 너무 안돼 있다라는 거는 말씀을 드려요.
정말 이거를 시행을 하고 남동구에서 적극적으로 하시겠다라는 의도라면 이거는 홍보를 좀 시장 상인회라든가 민간인에게도 홍보를 좀 하시는 게 맞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저희가 홍보를 우리 구만의 홍보를 못하는 이유가 아직까지는 시는 시에서는 홍보를 지금 많이 하고 있어요.
국비가 지원돼 있고 국비가 지원됨에 따라가지고 시에서도 이번에 114억을 인제 e음카드랑 관련해가지고 별도로 추경에 세웠거든요.
실질적으로 e음카드를 하는 정책의 이유가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해 소상공인을 위해서 우리가 개인들한테 포인트를 적립시켜주면서 사용을 많이 하라 그런 취지잖아요.
그러기 때문에 시에서는 국비하고 시비 포인트 합해서 6%를 주는 걸로 순수하게 인천e음카드를 사용했을 때, 6%를 주는 걸로 해가지고 홍보를 하고 있어요.
근데 우리 구에서는 아직까지 못하는 이유가 우리 협약을 아직 맺지를 못했거든요, 코나아이하고.
협약이 인제 이루어지는 순간부터 우리는 1.5%를 플러스가 되는 거거든요, 남동e음카드를 사용했을 때.
그 협약이 이루어지는 시점을 기준으로 해서 저희는 홍보를 이제 할려고 하는 부분이거든요, 우리 남동구에 대해서는.
반미선 위원
홍보를 하신다라고 하시면 많이 쓰실 수 있어요, 포인트가 작은 게 아니에요, 그죠?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그렇죠.
반미선 위원
7%가 들어오고 상공인에겐 0.5%의 수수료를,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카드수수료가 나가고요.
반미선 위원
해주는 거기 때문에 그랬을 때는 이거는 예산도 잘 생각을 하셔야 됩니다.
홍보하는 건 좋은데 그 1억6천을 가지고 이게 감당이 될까 이것도 좀 염려스럽고요, 또 하나 염려스러운 거는 이게 국비, 시비 매칭이 과연 어느 기간에 끝났을 경우는 우리 남동구가 이 7%를 다 떠안으실 건지 이 부분을 인제 지금 현재 일은 아니에요, 그렇지만 나중에 일어날 수도 있는 문제라고 전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고민과 생각을 좀 해놓고 정립을 하시고 준비를 해놓으시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 부분은 심도있게 잘 연구하셔가지고 원활하게 행복e음 전자상품권이 우리 남동구 예산도 적절하게 잘 사용을 하셔야 되고 또 우리 주민들에게도 지원이 가는 부분은 참 좋다라고 는 생각을 합니다.
예산 문제라든가 이런 부분이나 생각을 좀 잘 해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리고 코나아이랑 하실 때 연간 한도액은 개인당, 요거는 잘 조율을 하셔서 정리를 하시고 계약서에 들어가시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합니다.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생활경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축수산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농축수산과장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축수산과장 최재효
안녕하십니까?
농축수산과장 최재효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가 많으신 황규진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총무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농축수산과 2019년도 제1회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신규 및 증액 부분을 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 부분입니다.
예산안 75쪽 사항별설명서 11쪽에서 12쪽입니다.
기정액 10억2594만3천원 대비 4614만2천원 증액된 10억7208만5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국고보조금 분야로 밭농업직불제 사업 행정비 등 10개 사업에 대하여 총 4230만4천원 감액하고 친환경 어선장비 지원 및 해양쓰레기 수거 사업에 1050만원 증액하여 성립전 예산과 사업계획 내시 변경을 반영하여 기정예산 대비 1620만6600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시도비보조 분야로서 유기질비료 등 9개 사업에 5806만7천원 감액하였고 학생 승마체험 사업 등 5개 사업에 1억1947만7천원을 증액하여 성립전 예산과 시 사업계획 변경 내시를 반영하여 기정예산 대비 6240만8천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분야입니다.
예산안 235쪽 사항별설명서 88쪽입니다.
금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액은 기정예산 18억5906만2천원 대비 8916만1천원이 증액된 19억4822만3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89쪽 사항별설명서입니다.
학생 승마체험 지원 사업입니다.
참여인원 증가에 따라 시 확정 내시를 반영하여 3549만2천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 239쪽 동물등록제 지원 사업 분야입니다.
동물 등록사업 증가에 따라 400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수산업 경쟁력 강화 부분입니다.
친환경 어선장비 지원 사업에 시 확정 내시 변경에 따라 2천만원 증액 편성하였고 해양쓰레기 수거사업 처리사업에서 시 가내시 통보에 따라 2천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어선어업인 보험료 지원 사업에서 인천시 지원예산 대폭 확대에 따른 확정 내시 반영하여 1억4천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 240쪽입니다.
어선보험료 지원 사업에 인천시의 지원 예산 대폭 확대에 따른 내시 반영하여 3천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사항별설명서 91쪽입니다.
마지막으로 농수산과의 행정운영경비 분야입니다.
경상경비 의무 절감 등 조치에 따라서 일반 및 업무추진비, 운영비 181만4천원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 제1회 일반회계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농축수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보고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농축수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보전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환경보전과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보전과장 박상설
안녕하십니까?
환경보전과장 박상설입니다.
환경보전과 소관 2019년도 제1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제안설명은 예산안과 사항별설명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예산안 77쪽입니다.
사항별설명서는 12쪽이 되겠습니다.
환경보전과 세입예산은 기정예산액 9억1428만3천원 대비 0.36%인 346만6천원이 증액된 9억1762만9천원입니다.
증감 내역을 설명드리면 먼저 기타수입으로 석면피해 구제사업비 301만2천원의 증액 사항입니다.
이는 석면으로 인한 건강피해자에게 지급하는 경비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지원하는 기금을 세입 처리하고자 증액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시도비보조금으로 역시 석면피해 구제사업비로 석면피해 구제사업 경비 시비보조금 33만4천원을 증액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세입예산 설명을 마치고 다음 세출예산입니다.
예산안 243쪽입니다.
추가경정예산 세출예산액은 기정예산 15억6192만9천원 대비 0.43%인 667만3천원이 감액된 15억5524만6천원입니다.
주요 증감 내역과 사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감액 내역을 총괄 보고드리겠습니다.
금번 환경보전과 1회 추경예산안은 예산액 의무 절감 방침에 따라서 감액별 10% 내외로 절감하였으며 일반운영비 및 업무추진비에 대해서 일괄 감액 조정하여 총 1001만9천원이 감액된 사항입니다.
다음은 증액 내역입니다.
예산안 244쪽입니다.
석면피해 구제사업비 일반보상금으로 344만6천원을 증액하고자 합니다.
이는 앞서 세입예산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석면피해 인정자가 한 명 사망함에 따라서 장의비 및 유족지원금을 지급하고자 구제급여 경비를 증액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환경보전과 소관 2019년도 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환경보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보고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안녕하세요? 반미선 위원입니다.
추경에 제가 안 들어와서 하나만 질문을 할게요.
전에 회의할 때 공중화장실 논현동에 두 개, 부평농장에 하나, 화장실에 CCTV 입구에 설치하기로 하셨는데 이게 추경에 안 들어왔더라구요.
언제쯤 추진하고 계획하실 예정인지요?
환경보전과장 박상설
요것은 지난번에 위원님께서 말씀 지적하셨을 때 추경예산 편성 시점하고 좀 안 맞아서 그런데요 기존에 있는 유지관리비 예산이 있습니다.
그 예산으로다가 일단 위원님께서 지적해주신 화장실에 대해서 설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언제쯤 완료가 되시는 거죠?
환경보전과장 박상설
금방 시행을 해서 수일 내에 금방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빨리 시정 바라겠습니다.
환경보전과장 박상설
네네.
반미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재정경제국장, 환경보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상정된 안건에 대한 협의와 예산안 조정을 위하여 3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3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정회 10:35)
(속개 15:02)
위원장 황규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상정된 안건에 대한 토론 순서이나 사전에 충분한 협의와 토론이 있었기에 생략하고 이정순 위원으로부터 협의된 예산안 조정 사항을 듣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가 없으므로 이정순 위원님 예산 조정사항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순 위원
이정순 위원입니다.
정회시간 중 심도있는 토론을 거쳐 조정된 총무위원회 소관 부서의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수정예산안 심사에 대한 예산안 조정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중 홍보미디어실 소관 행정업무용 컴퓨터 교체 요구액 6억3063만6천원 중 본체 및 모니터 150대를 130대로 조정하여 2463만3천원, 테블릿 90대 구입비 6750만원 전액 삭감, 따라서 행정업무용 컴퓨터 교체 요구액 중 9213만3천원 삭감, 청소과 소관 도로환경미화원 무기계약 근로자 보수 중 폐렴구균 예방접종비 1890만원 전액 삭감, 구월1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7605만3천원 전액 삭감, 구월3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7988만6천원 전액 삭감, 구월4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3624만6천원 전액 삭감, 간석1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8192만5천원 전액 삭감, 간석2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7964만3천원 전액 삭감, 간석3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9412만원 전액 삭감, 간석4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8723만9천원 전액 삭감, 만수1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3624만6천원 전액 삭감, 만수3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3854만2천원 전액 삭감, 만수4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3888만1천원 전액 삭감, 만수5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7952만8천원 전액 삭감, 만수6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5031만2천원 전액 삭감, 장수서창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3954만원 전액 삭감, 서창2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7597만7천원 전액 삭감, 남촌도림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7364만5천원 전액 삭감, 논현1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4844만6천원 전액 삭감, 논현2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4532만원 전액 삭감, 논현고잔동 소관 동 현장인력 무기계약근로자 보수 9250만5천원 전액 삭감.
이상과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하여 총무위원회 소관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수정예산안에 대하여 수정동의를 발의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정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들으신대로 이정순 위원님으로부터 수정동의가 발의되었습니다.
수정안에 대하여 재청하시는 위원님 계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재청이 있으므로 수정동의안은 의제로 성립되어 원안과 함께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수정동의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질의 답변 및 토론순서이나 정회시간 중 심도있는 협의와 토론이 있었기에 생략하고 바로 표결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가 없으므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표결을 실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수정예산안을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하는 수정안을 가결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5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8차 총무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5:08)
출석위원 (8명)
위원 민창기 위원 임애숙 위원 황규진 위원 신동섭 위원 이정순 위원 김윤숙 위원 이유경 위원 반미선
출석전문위원 (1명)
백승인
출석공무원 (20명)
자치행정국장 정창열 재정경제국장 이두형 기획예산실장 김녕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감사실장 유재필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총무과장 이승렬 안전총괄과장 장성국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청소과장 윤승영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재무과장 안연숙 세무과장 성길순 세입징수과장 우홍환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기업지원과장 구본희 생활경제과장 유재구 농축수산과장 최재효 환경보전과장 박상설 민원여권담당 유금미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