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8회 본회의 제1차 2020.10.07

영상 및 회의록

○의사담당 홍윤정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6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힘차게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애국가 제창을 함)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묵념곡이 끝남)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임애숙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임애숙
존경하는 55만 남동구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이강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높고 청명한 가을하늘이 반가운 10월 제268회 임시회에서 여러분들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뵙게 되어 매우 기쁘고 반갑습니다.
오랜만에 긴 추석 연휴였음에도 불구하고 친지들과 같은 공간에 머물지 못한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남는 기간이었지만 다가오는 연말에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넉넉한 웃음을 나눌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또한 연휴 기간에도 각종 재난 현장 복구와 방역 등 비상근무로 구슬땀을 흘리신 모든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남동구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10일간 개최되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조례안 심의 등 일반 안건 처리와 2020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특히 내년 예산안 심의를 위한 사전 단계인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의 행정 전반에 관한 실태를 정확하고 면밀하게 파악하여 불합리한 부
분은 개선하고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올해는 주민자치 활성화와 자치분권의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여 남동구민들의 의견과 제보를 의회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접수중이며 감사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그동안 간접적인 피감기관이었던 최일선 행정기관인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현장 방문하여 코로나19와 각종 재난대비 비상근무하는 직원들의 근무여건과 어려움을 청취하고 동별 지역민원과 주요 현장을 파악하여 구민의 눈높이에 맞추어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그동안의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남동구가 구민을 위한 정책으로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관계 공무원께서도 주요 안건들의 원활한 심사를 위하여 성실한 자료 제공과 성의있는 답변으로 임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지적 사항에 대하여는 긍정적으로 검토하여 대책을 모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이번 임시회가 의회와 집행부간의 활발한 의견 교환과 상호 긴밀한 소통의 장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피부에 닿는 바람이 차갑게 느껴집니다.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고 인터넷 생방송을 시청하시는 분들과 남동구민 여러분들의 개인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홍윤정
이상으로 제26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의장 임애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회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임덕규
사무국장 임덕규입니다.
제26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 및 조례안 등 각종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조성민 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 규정에 따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이번 회기 중에 처리할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발의 조례안은 여덟 건으로 9월 24일 조성민 의원께서 대표발의하신 남동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및 9월 25일 김안나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의회운영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9월 24일 황규진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꿈나무스포츠단 설치 및 운영 조례안과 남동구 체육시설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고, 9월 25일 이용우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공중화장실 등의 불법 촬영 예방 조례안과 남동구 공중화장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및 정재호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환경기본 조례안과 이선옥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공공심야약국 운영 조례안은 사회도시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9월 25일 남동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남동구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 등 다섯 건의 조례안과 남동구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 등 네 건의 동의안을 소관 상임위원회로 각각 회부하였습니다.
이번 제268회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10월 7일부터 10월 16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애숙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6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45조 규정에 따라 소집 요구된 이번 제268회 임시회는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10월 7일부터 10월 16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기 전체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임애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대표발의하신 조성민 의원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민 의원
안녕하십니까? 조성민 의원입니다.
본의원외 다섯 분 의원께서 발의하신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와 남동구의회 운영 조례 제36조에 따라 제26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기간중에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와 조례안 등의 안건 심사 시 제안 설명 및 질의에 대한 집행부의 답변을 듣기 위하여 2020년 10월 7일부터 10월 16일까지 임시회 일정에 따라 본회의와, 상임위원회에 구청장, 부구청장, 정책기획국장, 자치행정국장, 재정경제국장, 주민복지국장, 환경교통국장, 도시건설국장, 보건소장과 대변인, 담당관, 실장 및 각 과장, 사업소장의 출석과 상임위원회에 도시관리공단 임원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애숙
조성민 의원님 수고셨습니다.
본 안건은 조성민 의원께서 제안 설명하신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을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임애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 회의록 서명 의원은 사전 협의한 순서에 따라 조성민 의원님, 이용우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임애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10월 8일부터 10월 15일까지 8일간은 상임위원회의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와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및 조례안 등 안건 심사를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0월 16일 11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