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4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2차 2020.06.19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강경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4회 남동구의회 1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하여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2019년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과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심사하겠습니다.
○위원장 강경숙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19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19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을 일괄 상정 합니다.
먼저 진행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에 대한 제안 설명은 제1차 본회의에서 실시하였으므로 생략하고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결과를 보고 받은 후 질의 답변은 직제 순서와 관계없이 부서를 지정하여 질의 답변하는 것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러면 먼저 상임위원회별 심사결과를 보고 받겠습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심사결과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김안나 위원께서는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김안나 위원입니다.
지난 6월 8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예비심사한 의회사무국 소관 2019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의 2019 회계연도 일반회계 세입결산은 현액은 없고 징수결정액은 91만2846원이며 수납액은 91만2846원으로 미수납액은 없습니다.
세출결산은 예산액 21억5107만2천원 중 19억6348만5010원을 집행하였고 1억7천만원을 명시이월 하였으며 1758만6999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은 예산액 대비 집행률이 99.2%로 편성 목적에 준하여 계획대로 비교적 양호하게 집행하였기에 우리 의회운영위원회 심사결과 2019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은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심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우리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19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강경숙
김안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총무위원회 심사결과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총무위원회 부위원장 이정순 위원계서는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순 위원
총무위원회 부위원장 이정순 위원입니다.
우리 총무위원회에서 6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에 걸쳐 실시한 2019년 회계연도 결산 승인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위원회 소관 부서의 세입세출 일반회계에 대해서는 4794억3553만원을 부과하고 4608억7960만원을 수납하였으며 미수납액은 185억5592만원으로 미수납률은 3.8%입니다.
올해는 작년 미수납률 4.1%보다 0.3% 낮아 지난해 대비 수납률이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일부 부서에서는 세외수입 예산에 있어 실제 수납액보다 적게 수립하는 관행은 탈피하고 모든 세입원에 대한 면밀한 분석으로 세입규모를 추계하여 세출예산이 합리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당부하였습니다.
세출예산에 대해서는 각종 사업 추진 시 계획성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절차와 시기, 예산 등 사전 검토 사항을 철저하게 이행함으로써 이월사업 및 불용액을 최소화 하고 예산 운용에 있어 남동구 전체의 효율성을 위한 꼭 필요한 사업에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실 것을 당부하였으며 2019 회계연도에 대한 결산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2019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결산 심사 과정 중 위원들이 제기한 문제점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개선하여 지방재정이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내실있는 예산 운용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당부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심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우리 총무위원회 소관 2019 회계연도 결산승인 및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강경숙
이정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사회도시위원회 심사결과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도시위원회 조성민 위원께서는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민 위원
안녕하십니까?
사회도시위원회 위원 조성민입니다.
사회도시위원회에서 6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에 걸쳐 실시한 2019 회계연도 결산승인의 건과 2019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세입 분야에서는 예산편성 시 세입예산 추계의 정확성을 기하여 효율적인 예산 편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라며 세출 분야에서는 각 사업별 실소요 예산에 대한 필요성과 시급성, 세부사업에 대한 예측을 면밀히 검토한 후 예산이 시급한 사업에 적시에 사용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예산 배분과 집행에 당부를 드립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하여 사업이 축소되거나 중단되어 예산이 불용되지 않도록 대체 가능한 사업을 모색하여 구민들에게 힘이 되는 적극 행정을 요청드리며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2019 회계연도 결산승인의 건과 2019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은 원안대로 심사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심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2019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과 2019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한 심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강경숙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 답변은 직제 순서와 관계없이 부서를 지정하여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해당 국장, 소장으로부터 답변을 듣는 것으로 하겠으니 위원님들께서는 답변자를 지정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9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이나 사전에 충분한 토론과 협의가 있었기에 이를 생략하고 바로 표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표결을 실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9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에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19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은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제264회 남동구의회 1차 정례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