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4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2020.06.08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4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과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2020년도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받고 위원님들의 질의에 사무국장의 답변을 듣는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안연숙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안연숙입니다.
존경하는 김윤숙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구민의 행복과 남동구의 발전을 위해 항상 최선의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의회사무국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0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향후 계획, 특수시책 순이 되겠습니다.
3쪽~5쪽 일반현황은 보고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 주요업무 추진 상황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7쪽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회기운영입니다.
금년도 의회운영은 정례회 2회와 임시회 7회,
총 9회에 걸쳐 연간 의사일수 92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
5월말 기준 임시회 3회, 총 23일의 회기를 소화하였으며 앞으로 정례회 2회 44일, 임시회 4회 25일 회기일정이 남아 있습니다.
구체적인 의사일정은 보고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9쪽 의정활동지원 및 역량강화입니다.
상반기 개최예정이었던 의원세미나는 코로나19감염병 발생으로 불가피하게 연기되었습니다.
하반기에는 국내외 상황을 고려하여 실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구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아울러 의회 전문성 향상을 위해 도서구입비 집행계획을 수립하여 신청도서 37권을 구매하였습니다.
향후 교육프로그램인 의정아카데미를 통하여 의정활동 역량을 강화하고 하반기 원구성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지원에 만전을 기할 것이며 전문교양도서를 구입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정책 중심의 의정연구활동지원입니다.
예산안 조례안 등 각종 의안을 접수 검토하여 30건의 조례안을 포함한 총 46건의 의안을 처리하였고 자유발언 등의 진행을 보조하였습니다.
2019년 위촉된 1명의 입법법률고문에게 2020년 수시로 법률자문을 의뢰하여 의정운영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예산 및 입법활동을 위한 충실한 검토보고서 제공과 집행부 보고회 및 정책간담회를 통해 원활한 의정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13쪽입니다.
온라인매체와 홍보영상을 통한 국민과의 소통강화입니다.
총 3회의 인터넷 생방송 및 청내방송 실시, 홈페이지에서 전자회의록 및 영상회의록을 열람할 수 있도록 제공하였으며 66회 의정활동 사진 업데이트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의정활동을 공유할 수 있는 소통하는 의회 구현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향후 신속한 의정활동영상서비스를 제공하여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제8대 후반기 원구성에 따라 기존 홍보영상을 수정 제작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홍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운영입니다.
코로나19감염병의 확산으로 인한 긴급재난상황 종료 후 관내 초·중·고교학생 대상 청소년모의의회와 진로직업체험 등 자라나는 학생들이 민주주의에 대하여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참여프로그램에 내실화를 기하겠으며 위원님들의 현장활동 지원을 위해 의원 및 상임위원회별 현장활동에 따른 자료수집 업무보고서나 지역별 현안사항 등 각종 자료 들을 충실히 제공하여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7쪽 체계적인 언론보도 및 효과적인 의정홍보입니다.
본회의 수어통역서비스 실시 등 12건의 의정활동 보도자료를 적기에 제공하였고 지역신문 및 인터넷매체를 통하여 남동구의회 광고를 25회 실시하였으며 제52호 의회보를 발간하여 각 부서 및 동, 타구 의회, 공공기관 등에 배부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정례회, 임시회, 각종 의회 주관 행사 등에 대한 신속한 보도 및 의회 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를 추가 실시할 예정이고 제53호 의회보 및 의회안내책자, 의정백서를 제작하여 의정홍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9쪽 청사환경개선 및 시설물 유지관리입니다.
상반기에는 개별적 주민 상담공간 확충 및 휴게쉼터 제공을 위해 1층 의원실 테라스에 휀스를 설치하였고 화장실 칸막이 석면제거 및 1층 장애인 화장실 확장 등 노후한 화장실 리모델링으로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또한 3층 본회의장 카펫, 의자, 책상 및 복도 청소실시로 위생적인 의정활동 환경을 제공하였으며 수집자료 정리 및 보관용 책장을 각 의원사무실에 맞춤으로 구입하여 의정활동이 능률적이고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점검을 통한 청사 노후시설 보수 등 시설물 유지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22쪽 본회의 수어통역서비스 제공입니다.
2020년 제261회 임시회 본회의부터 지금까지 총 5회의 수어통역서비스를 실시하였고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으로 소외계층에 대한 의정참여기회를 확대하여 배려하는 의회, 열린의회 구현에 힘쓰겠습니다.
23쪽 의원연구단체 지원입니다.
4월 연구단체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지방재정연구회와 주차개선방안연구회 총 2개의 의원연구단체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그중 주차개선방안연구회는 5월 20일 소속 의원 및 관계부서 공무원 참석 하에 출범식을 개최하였고 추후 적극적인 연구활동 지원으로 의원 전문성 강화 및 다양한 정책구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사항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건 공식적인 보고를 마치구요 제가 아마 의회운영위의 마지막 운영위원회 같습니다, 제 임기 중에 하는.
그동안 위원님들 많은 협조 감사드리구요 항상 도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시고 앞으로 모든 정치활동 승승장구 하시기를 기원드리겠습니다.
그동안 너무 감사했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사무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네, 애 많이 쓰셨습니다 말씀드리고 싶구요.
또 좀 보면은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많은 것들이 지금 계획들이 미뤄지고 연기되고 있습니다. 그죠?
근데 이게 언제 종식될지도 모르는 현 상황에서 의회 의원들의 의회활동은 계속되고 회기나 이런 건 다 참여가 가능, 지금 하고 있잖아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정재호 위원
가장 중요한 거는 우리 10쪽에 보면 의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계속사업이잖아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정재호 위원
근데 이거를 굳이 저희도 이제 여기에 맞춰서 이렇게 계획도 변경돼야하지 않나 싶어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정재호 위원
저희가 뭐 17명 의원들을 전체적으로 다 할 수도 있겠지만 그거는 평상시에 가능하겠지만 지금은 소그룹으로 해서 뭐 상임위별로라든지 교육을 좀 실시해줘야지 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거든요.
왜냐면 계획은 지금 일반적으로 평상시 코로나 전에 계획으로 자꾸 연장만 되고 있는 거지만 저희는 의정활동은 계속되고 있잖아요.
그래서 거기에 코로나 이 비상사태 시국에 맞는 계획도 좀 나와야 되지 않나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좀 한 번,
●사무국장 안연숙
네, 좋은 지적이십니다.
저희도 이게 코로나사태가 진정이 될줄 알고 계속 기다렸는데 이게 하루이틀 안에 종식될 거 같진 않고 연내 계속될 거 같애서 거기에 따른 별도의 의정활동지원계획이라든가 기타 의원님들의 활동 지원에 관한 계획을 수정해서 다른 자치단체 사례도 좀 파악을 해보고 해서 다시 별도로 계획을 세우고 또 의원님들의 중지를 모아서 다시 운영위원회에 보고드리는 쪽으로 계획을 잡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안전은 최대한으로 강하게 해주시면서 좀 뭔가 그 안에서 정답을 찾아갖고 해답을 찾아서 하는 것도 우리 남동구의회만의 자랑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무국장 안연숙
네.
●정재호 위원
앞으로도 더 많은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안연숙
의회사무국장 안연숙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19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에 대한 제안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세입결산입니다.
사항별설명서 7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도 징수결정액은 91만2846원으로 법인통장 이자발생액 4만1931원이 기타이자수입으로 처리되었으며 불용품매각대 9천원, 카드사용 포인트적립금, 열람실 노후도서 매각대금 등 86만1915원이 그 외수입으로 처리되었습니다.
다음은 세출결산입니다.
사항별설명서 8쪽~11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도 의회사무국 총 예산은 21억5107만2천원으로 예산액 대비 91.3%인 19억6348만5010원을 지출하였고 1억7천만원을 이월하여 집행잔액 1758만6990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집행내역을 세부사업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8페이지 청소환경개선 및 시설관리사업으로 의회마크 교체 및 간판설치, 의회청사 시설물 유지관리비, 노후된 의회청사 환경개선에 필요한 공사, 북카페 및 민원접견실 조성공사, 가구구입, 의회 방송송출시스템구축 등 예산액 8억9496만8천원 중 7억2025만1380원을 지출하고 환경개선공사 1억7천만원을 이월하여 집행잔액 471만6620원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원전문성강화사업입니다.
의원공무국외여행심의회 참석수당, 의원세미나, 타시도 비교시찰, 의원해외연수, 의원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비, 전문도서 구입 등 예산액 8891만6천원 중 8888만4640원을 지출하여 집행잔액 3만1360원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음은 9쪽 의원의정지원사업입니다.
의원의정활동비 월정수당 국민연금 및 국민건강보험부담금 등 예산액 7억1324만원 중 7억1259만6160원을 지출하여 집행잔액 64만3840원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원직무수행 및 활동지원사업입니다.
신문구독료 및 기념품 제작, 임차료, 차량유지비 등 일반운영비와 시책추진업무추진비, 의정운영공통경비, 의회운영업무추진비 등 예산액 1억9282만8천원 중 1억8591만1860원을 지출하여 집행잔액 691만6140원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음은 10쪽 의정활동홍보사업입니다.
의회보, 위원회활동보고서 등 의회간행물 제작비와 의정활동 홍보 광고료, 홈페이지 유지보수비, 홈페이지 전면개편 등 영상회의록 구축, 홈페이지 서버구입 등 예산액 1억9532만2천원 중 1억9528만3990원을 지출하여 집행잔액 3만8010원이 발생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행정운영경비입니다.
부서운영수용비 등 일반운영비와 직원출장여비, 업무추진비, 사무용가구구입 등 예산액 6579만8천원 중 6055만6980원을 지출하여 집행잔액 524만1020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19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보고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고 질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이나 사전에 충분한 협의와 토론이 있었기에 바로 표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19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4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