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0회 총무위원회 제6차 2022.07.13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6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자치행정국의 체육진흥과, 민원봉사과, 토지정보과 소관사항에 대한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체육진흥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안녕하십니까, 체육진흥과장 강천식입니다.
새롭게 출발하는 제9대 남동구의회 총무위원회 유광희 위원장님과 총무위원회 위원님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리면서 앞으로 남동구의 체육분야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지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체육진흥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강정화 체육행정팀장입니다.
최현균 생활체육팀장입니다.
오은상 체육시설팀장입니다.
그럼 업무보고를 하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2년 주요업무 추진사항, 현안사업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353쪽 일반현황입니다.
체육진흥과는 체육행정팀, 생활체육팀, 체육시설팀 3개 팀이며 정원 현원은 12명입니다.
예산은 사업예산 72억3093만원, 행정운영경비 2043만원으로 총 72억5523만원이 되겠습니다.
유관단체로 남동구체육회와 34개 종목별 단체가 있습니다.
354쪽 체육진흥과 운영하는 경기운동, 경기부로 여자육상부 리틀야구단 유소년축구단이 있으며 남동구 민간등록체육시설이 618개 공공체육시설이 79개소가 있습니다.
각 팀 주요업무는 355쪽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2년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59쪽 스포츠도시 “남동”위상 확립입니다.
구민 및 동호인 체육대회 개최지원을 위해 구청장기 종목별 체육대회에 체육회 정회원 21개 종목단체, 회장기 종목별 체육대회에 체육회 정회원 준회원 27개 단체에 4월부터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남동구민 한마음체육대회를 하반기 중 코로나19 상황에 따라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361쪽 체육단체 및 동호인 체육활동지원을 위해 남동구체육회에 사무국 운영비, 사업비 지원 등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생활체육지도자 배치사업을 대면, 비대면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동구체육회 소속 종목단체 및 인천시 장애인체육회 소속 단체에 전국대회 참가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363쪽 우수체육인 전국체전 참가지원을 위해 전국소년체육대회 출전선수단 격려금을 지난 5월 중 지원하였으며 10월에 있는 전국체육대회 및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출전 선수단에 격려금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364쪽 소외계층 스포츠활동 지원을 위해 저소득 만5세~18세 유·청소년에게 스포츠강좌 이용권을, 만19세~64세 장애인에게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을 월 최대 8만5천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366쪽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의 조화로운 균형발전 지원입니다.
먼저 직장운동경기부로 여자육상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육상부는 올해 상반기 중 4개 대회에 출전하여 7회 입상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관내 초등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유소년축구단과 리틀야구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장애인우수선수 1명의 활동비 및 전국체육대회 참가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맞춤형 주민참여생활체육교실 운영사업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 중 사업을 미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 전면 실시할 예정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70쪽 체육시설 어린이통학버스 운행기록장치 설치지원사업입니다.
어린이통학버스 운행기록장치 장착에 개소당 12만5천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하반기에 지원할 예정에 있습니다.
다음은 371쪽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체육시설 인프라구축입니다.
먼저 남촌다목적체육관 개보수사업입니다.
현안사업으로 뒤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리겠습니다.
372쪽 남동국민체육센터 개보수사업입니다.
남동국민체육센터 3층 다목적체육관 리모델링 등 개보수를 위한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5억원입니다.
실시설계용역을 마치고 지난 6월에 착공하였습니다. 9월 중에 준공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373쪽 공공체육시설 체계적 운영관리입니다.
남동구 내 224개 야외운동기구를 정비 및 교체 중이며 관내 공공체육시설을 수시정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체육시설 인조잔디, 우레탄 코트 등 시설별 바닥재 정비를 시행 중이며 관내 공공시설 79개소 화장실 10개소 시설관리 및 청소관리용역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공공체육시설 내 녹지 10개소의 관목전정, 제초작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376쪽 생활체육시설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이용자들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남동국민체육센터, 남동제2국민체육센터, 남동수영장의 프로그램 운영, 시설관리 등을 도시관리공단과 위수탁계약체결하여 관리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현안사업입니다.
379쪽 남촌다목적체육관 개보수사업입니다.
남촌동 374번지에 위치한 다목적체육관 지붕 등 노후 위험시설 교체 및 기타 부대시설 정비를 위한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9억원이 되겠습니다.
실시설계용역 및 건축허가를 마치고 지난 6월 착공하였으며 12월 중 준공 후 체육관을 개방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체육진흥과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체육시설이 많이 위축돼있죠. 그래서 현재 지금 어느 정도, 아까 저번에 도시관리공단 말씀은 수영장은 하고 있다라고 얘기 들었는데 나머지 체육시설에 대한 거는 어느 정도 상황이신지가 궁금해서요.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아 이제 한 5월부터는요 어느 정도 다 해서 돼서 지금 하반기에는 전면적으로 개방하는 걸로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아, 하반기에 전면적으로 개방한다구요, 네.
그럼 개방하시면서 제가 사실은 이런 말씀을 드릴까 말까 하다가 드려보겠습니다.
그라운드 골프장 아시죠?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반미선 위원
그라운드 골프장에서는 저한테 들어오는 민원 중에 한 분은 그라운드 골프장에 펜스가 쳐져있기 때문에 문제를 삼고 있는 분도 있고 또 골프장 입장에서는 자기네가 전체를 다 쓰는 걸로 처음에 이야기가 어느 정도 된 걸로 알고 있었는데 지금 그러지 못하는 과정, 이런 문제로 계속 저랑 이야기가 들어오는 분들이 있어요.
그런데 그라운드 골프 입장은 이제 오후시간에 개방을 하니까 펜스가 쳐져있으니까 강아지들이 놀기 좋으니까 강아지를 데리고 와서 그냥 싸고 치우지 않고 간다, 근데 이제 그걸로 다른 분들한테 이야기를 들어보면 펜스를 치워라 펜스가 있으니까 더 그런 것이 아니냐 펜스가 있으니까 더 불편하다 이런 말씀을, 그러면서 이제 그라운드 골프는 펜스가 필요없지 않느냐 그런데 막상 하시는 거 보면 펜스가 또 필요하다라는 생각은 들어요.
근데 그 부분에 대해서 그라운드 골프를 그렇다고 체육과에서 전면적으로 전용구장을 써주실 건지 아니면 주민들의 반대 민원을 어떻게 해결하실 건지, 두 가지가 다 있는 문제라서 저는 제 입장에서는 굉장히 좀 애매했어요, 사실은. 이쪽 편을 들어주면 저쪽에서 문제가 되고 하는 거야.
그래서 주민들의, 그 일부 저한테 얘기하는 일부 주민들은 그 펜스 치우고 전용구장이 안되게 해달라는 거고 그다음에 그라운드 골프 입장은 처음에 시작했을 때 저도 들은 바가 있거든요, 전용구장으로 하겠다라고 했었던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그라운드 골프에서 요구하시는 거 부분이 있으신 거고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심사숙고 하셔 가지고 좀 어떤 좋을 수 있는 안이 있으신지를 좀 연구를 해봐주십사 하는 말씀을 제가 드립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사실 뭐 각 분야별로 운동장이 충분히 있으면 뭐 이런 문제가 없겠죠.
그렇지만 여기는 주민들도 이용하는 곳이고 또 동호인도 이용하는 곳이고 또 그라운드 골프같은 거는 최근에 활성화되고 있는 측면이 있어서 장소라든가 이런 부분을 우리가 원래 맨땅으로 돼있던 것을 인조잔디 깔아 가지고 만든 거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주민들 입장에서는 자유롭게 거기 강아지 데리고 다니면서 휴식을 취하고싶은 욕망이 있고 또 그라운드 골프 어르신들은 또 나름대로 또 거기서 전용구장으로 갖고 싶고 이렇게 지금 상충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그래서 우리가 그런 부분을 이해를 시킵니다.
왜그러냐면 입장에서, 본인 입장에서는 본인이 하고자 하는 게 좋은 방향으로 민원을 계속 내셔요. 그래서 우리가 앞으로 그라운드 골프도 잔디구장이 좀 확대되면 그 분들은 주중에 하기 때문에 그래도 중복되는 범위가 좁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좀 활용해서 옆에 우리 축구장도 있는데 그런 부분이 그런 인조잔디가 깔리면 그런 데도 활용방안도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고.
또 주민들을 좀 달래기 위해서 우리가 나름대로 아이들이 방학때라든지 어르신들이라든가 젊은 세대들을 대상으로 레슨, 흔히 말해서 레슨을 한 번 해보고 싶은,
●반미선 위원
아, 그라운드 골프를.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그래서 우리가 제안을 역제안을 했어요.
그분들이 오실지 안오실지는 모르겠지만 이제 그라운드에서는 조금 뭐 부정적으로 생각하는데 그래도 그 민원을 해소하려면,
●반미선 위원
그렇죠, 그렇죠.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그런 식으로도 한 번 해보자, 라고 우리가 지금 현재 제안한 상태입니다.
●반미선 위원
근데 저도 제 입장에서도 그 누구 편을 들 수가 없어서 저도 그냥 가만 있는 약간, 어떻게 할 수가 없잖아요.
한 쪽은 전용으로 해달라고 하고 한 쪽은 펜스까지 철거해서라도 주민들이 다 쓰게 하라고 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제 입장에서 뭐 중용을 취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인데, 또 한 편으로는 그라운드 골프 입장에서 들어보면 회원이 많이 늘어났어요, 270명 가까이 늘어나서 그래서 그라운드 골프 입장은 장소가 협소하다 그런데 전용이 안되니까 오후시간에 못쓰고 또 그 다음날 아침에 오면 강아지가 똥을 싸져있고 아무도 치우지 않고 간다 그런 말을 들으면 또 그 부분이 이해가 되는 부분이고 그러다 보니까 그라운드 골프 입장에서도 저한테 처음에 썼던 공간, 그 자리라도 조금 더 추가해서 써달라고 요구하는 거고.
그래서 제가 보기에는 그 자리까지 그라운드 골프가 또 나가는 거보다는 그라운드 골프 지금 현재 하는 곳에서 좀 방안을 만들어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좀 들었습니다.
어찌됐거나 그라운드 골프는 어르신들 건강을 위해서는 제가 다녀봤지만 나쁘지 않은 부분이 있는 거고 활성화시켜 주는 거는 나쁘지 않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조금 더 많이 심사숙고 해주시고 제 입장에서도 어느 쪽 편을 들 수가 없기 때문에 제가 말씀을 드리는 부분입니다.
좀 많이 고민 좀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저도 그라운드 골프 가면 반미선 위원님하고 똑같은 민원을 받았어요, 만수6동 담방마을 있는 곳.
그 우리 375페이지에 보면요 우리가 시설관리용역 및 청소관리 위탁으로 3억9천을 쓰고 있어요, 과장님.
그러면 이게 제가 거기 현수막도 붙이라고 해서 붙였는데 아무리 현수막 붙여서 반려견 변을 치우라고 해도 안 지키시는 분들 때문에 문제거든요.
그러면 어르신이 하다가 사실 눈이 잘 안보이기도 하고 우리도 어려워요. 그럼 똥을 밟아 버리니까 그게 문제가 되는데, 이 조금 청소관리 위탁 준 곳에 그라운드 골프장을 좀 신경써서 아침에 뭐 시간을 이렇게 탄력있게 청소를 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주세요, 과장님.
그러면 조금 일부 해소가 될 거 같구요.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이유경 위원
그리고 제가 하나 제안 드리고 싶은 게 뭐냐면 지금은 체육 시설을 굉장히 많이 원하세요, 민원도 많고. 그렇죠, 과장님?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이유경 위원
네, 이제 아무래도 삶이 여유도 있고 이제 야외 운동이 건강에 좋기 때문에 그런데, 제가 하나 제안드리고 싶은 게 있어요.
만수6동 그라운드 골프장 이렇게 앞쪽으로 보면 주소가 수산동 396일원지거든요?
수산동 396인데 제가 이거를 구 소유로 알고 있어요.
그러면 거기 붙여서 체육시설 하면 그라운드 골프같은 거 한 4개 정도는 제가 봤을 때 할 수 있거든요.
그거를 그쪽으로 이렇게 붙여서 거기 우리 땅이니까 이렇게 하면은 별로 돈도 안 들거 같애요.
그거를 활용할 방안을 한 번 알아보셔서 하면은 조금 더 체육시설 하는 데 좋을 거 같으니까요 한 번 알아봐주세요, 과장님.
어떠세요.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우리가 이 앞에 공터를 우리가 10년 연분할로 산 걸로 알고 있는데요, 우리가 그렇지 않아도 앞에는 공원이나 체육시설이나 이런 부분으로 다 채워질 걸로 저도 예상을 하고 있어요.
지금 그렇게 추진하고 있는데, 사실 하고 싶어도 지금 예산 부분에 있어서 운동장 하나 만들려면 몇 억씩 들기 때문에, 그리고 종합적으로 다른 체육하고 형평성이라든가 이런 걸 감안해야 하기 때문에 그런 걸 고민해가면서 예산이 확보되면 그런 것도 지금 내부적으로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과장님, 제가 여기에 그라운드 골프만 4개를 만들어달라는 말은 아니구요 그 정도 면적이 된다는 말씀이에요.
그러면 뭐 테니스장도 있고 뭐 그라운드 골프장도 있고 뭐 여러 가지가 있을텐데, 제가 과에 알아본 거로는 그런 막연한 생각은 갖고 계시지만 구체적인 계획이나 그런 거에 대해서 계획수립을 하시지 않은 걸로 알고 있어요.
저는 이런 계획 수립에 대한 제안을 드리는 거예요, 과장님.
네, 이상입니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아, 과장님 죄송합니다, 하나 갑자기 여쭤볼 게 하나가 있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에 전임 청장님이시지만 그때 파크골프 행사에 오셔 가지고 구월1동쪽에 파크골프장을 추가로 증설을 하신다라고 이야기 하셨거든요?
근데 그 부분에 대해서 업무보고는 없으신 거 같애서 혹시 어느 진전이 되는 건지 추진을 하시는 건지 그것 좀 궁금해서,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지금 우리가 상반기에 사용 여부하고 이렇게 이제 밑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래서,
●반미선 위원
파크골프장이 몇 홀이죠?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그런데 이제 예산이, 여기 구월동 보금자리 저류지,
●반미선 위원
구월1동으로 알고 있는데.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저류지에 한 4천㎡ 정도의 그 밑에 공간이 있어요.
●반미선 위원
네, 그럼 몇 홀이 되죠? 된다라고 가정하시면?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나인홀. 그거는 파크골프는 이제 뭐 정규 규정도 있겠지만 우리는 여기서 어르신들이 운동할 수 있는 규모기 때문에 거리는 한 400m 좀 넘을 거예요, 그거 다 합쳐야.
그러니까 뭐 30m 50m 이런 식으로 9홀.
●반미선 위원
9홀로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한 바퀴돌고 이렇게 지금 예상을 하고 있는데 이게 예산이 여기 신설을 하려면 한 4억 정도 들어요. 그래서 예산 확보 방안이 관건인데 다음에는 업무보고에 넣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그래서 알고 계셔서 사실 파크골프 부분도 우리가 현재 장수산골프장을 장애인골프장을 이용하고 있어요.
●반미선 위원
장애인, 네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18홀이 있는데 서로 불편하다고 해서 우리도 좀 나대지가 있으면 좀 만들어달라는 민원이 계속 들어오는 거예요.
●반미선 위원
네, 알고 있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그래서 찾아본 결과 땅이 없어서 거기를 좀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지금 진행 중에는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럼 그 땅 크기가 9홀 외에는 되지는 않는 거죠?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반미선 위원
땅 크기가 9홀 이상은 되지 않는 공간인 거죠?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그렇죠, 왜 그러냐면 이제 거기 이렇게 ‘ㄱ’
자식으로 휘어져 이렇게, 모양이 요렇게 돼있더라구요 ‘ㄴ’자라고 해야되나 뭐 이런 식으로 돼있는데 이렇게 한 바퀴 돌고오면 한 400m가 좀 넘어요. 그러니까 평균 40m면 8홀이잖아요, 그러니까 30m짜리도 있고 50m짜리도 있고 해가지고 거기에 약간 뭐 파라솔이라든가 다른 시설은 못해요, 저류지라. 그 정도만 해서 하려고 지금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잘 추진 한 번 해봐주시고, 파크골프나 이런 쪽에서 원하는 건 사실 18홀을 자꾸 이야기하시거든요.
그러면 지금 현재 생각하시는 건 9홀이기 때문에 그 반밖에 안되는 부분이 있으신 거고.
근데 저도 송도에 파크골프 행사 있어서 가서 보니까 공간 차지가 굉장히 크더라구요, 그게 18홀인 걸로 제가 들은 거 같은데.
근데 이제 파크골프 입장에서는 전국대회를 추진하면 강원도 횡성인가 어디에서 한 번 전국대회를 했다라고 하시더라구요.
근데 전국대회를 하니까 사람들이 전국에서 다 그 지역을 다 오는 거예요.
그러면은 어마어마한 홍보나 관광의 효과도 있지 않느냐 그 표현을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들어보면 사실 어찌보면 일리가 없는 말은 아니거든요.
근데 우리 남동구 공간 자체가 그렇게까지 만들어지기는 어려울 거 같아서 저도 더 이상 말씀은 안드렸는데 청장님께서 파크골프 행사에 오셔 가지고 이미 발표를 하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좀 추진을 하신다라고 하시면 좀 되도록 빨리 원활하게 하십사 그런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정승환 위원님.
○정승환 위원
네, 안녕하십니까, 정승환입니다.
전 특정 종목보다 좀 여쭤볼 게 저희 시설관리 제대로 되고 있는지 한 번 여쭤볼려고 하는데요.
지금 354페이지 한 번 봐주시겠습니까? 뭐가 맞는지 좀 궁금해서 여쭤보려고 하는데.
저희 체육광장이라고 9개가 이렇게 있는데요 이것이 이제 남동종합문화체육광장 1호부터 4호까지 제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나머지도 이렇게 광장이 쭉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제가 이거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니까 체육광장으로 되어 있는 게 10개가 넘는데 지금 저희 보고서 보게 되면 체육광장 9개로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이게 사실 이런 것들이 어쨌든 좀 정확하게 뭐가 맞는지에 대해서 좀 한 번 궁금해가지고, 네, 여쭤보는 게 있구요.
그리고 홈페이지 자꾸 제가 말씀드리는데 주민들은 어쨌든 체육시설을 찾아볼 수 있는 데는 홈페이지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지금 업무보고서에서도 공공체육시설 현황이라든지 이런 것들 비교를 해보니까 전혀 맞지가 않아요, 홈페이지랑. 그래서 이런 것들을 좀 정확하게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구요.
그리고 지도같은, 공공체육시설현황 자체가 뭐 예컨대 뭐 테니스장 몇 면 배드민턴장 몇 면 이런 식으로 좀 정리가 돼서 좀 하나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것들이 한 개도 제가 보건데 홈페이지는 하나도 맞지가 않더라구요.
체육광장 안에 있는 테니스장이 뭐 예를 들어서 뭐 1호에는 몇 면 2호에는 몇 면 이런 식으로 정리가 되어 있으면 좋은데 그런 게 전혀 안되어 있어서 한 번 살펴봐 주셨으면 좋겠어서요, 네, 업무보고때 이렇게 한 번 말씀드리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알겠습니다. 정리해서 제출하겠습니다.
●정승환 위원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정승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김재남 위원님.
○김재남 위원
네, 과장님 반갑습니다, 김재남입니다.
저는 질의보다는 한 세 가지 정도 제안을 드리고 싶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공공체육시설 예약시스템에 관해서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제가 아무래도 축구쭉에 관심이 많다 보니까 축구장 예약하는 시스템이 남동구청 홈페이지에 가입을 해서 팀 개설을 하고 11명의 회원이 그 팀에 가입을 해야지만 운동장을 대관할 수 있는 자격요건이 생깁니다.
맞습니까, 과장님?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일단은 우리 체육회에 등록된 동호회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그렇게 지금 가입돼서 대관 활동을 하고 있는 팀이 제가 홈페이지 들어가서 확인해보니까 한 620여개 팀이 정도가 되는데요.
그 팀들이 유령팀이 많아요. 허수가 많다는 말씀을 드리구요.
그게 왜 그러냐면은 예를 들어서 남동구의회 FC가 있습니다. 그러면은 총무위원회FC를 하나 만들구요 그리고 운영위원회FC를 만들고 사회도시위원회FC를 만들어서 4개의 아이디를 가지고 운동장 대관을 합니다.
그 이유는 좀더 많은 대관을 하기 위해서.
그렇다 보면은 이제 인터넷활용을 잘하는 팀들은 더 많은 대관을 가져 가는데 그렇지못한 팀들은 나이가 많으신 동호인분들은 대관을 못하고 있고,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게 남동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팀들이 대관하는 사례가 거의 없어요.
저는 이제 현장에서 항상 있어 보는데 저희가 사용하는 시간의 전타임이나 다음타임 팀들을 보면 타 군구, 타 시, 남동구랑 인접해있는 뭐 부천, 안산, 시흥에서 활동하고 있는 팀들이 대관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마찬가지로 남동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팀들도 타 군이나 타 시에 대관을 또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좀 어렵겠지만 이 예약시스템을 좀 연구를 해서 저희 남동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팀, 남동구민이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도가 좀 개선이 필요하다 그런 제안을 좀 드리구요.
두 번째는 남동다목적운동장 있잖아요. 거기가 지금 축구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다른 종목들도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목적이기 때문에.
근데 이제 타 종목들은 거의 이제 행사나 대회때만 사용을 하고 일반대관은 거의 안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근데 예를 들어서 족구같은 경우에도 이 운동장 하프라인을 기준으로 해서 좌측에 2개 코트 우측에 2개 코트 해갖고 4개 코트는 충분히 만들어진다고 생각을 합니다. 족구장, 족구를 예를 들어서 얘기를 하면.
그런데 이제 문제는 네트랑 라인이 문제인데 네트랑 라인은 동호인측에서 충분히 그거는 준비를 할 수 있거든요, 제 경험에 의하면.
그래서 족구를 예를 들었지만 다른 종목도 일반 대관을 할 수 있도록 확대 운영을 하시는 게 더 좋을 거 같구요.
그리고 지금 주민자치회에서 아마 생활체육프로그램으로 해서 주기적으로 그 운동장을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맞나요, 과장님?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네. 일부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이거는 정말 좋은 사례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지역주민이 우선적으로 사용을 해야 되고 남동구민이 우선적으로 사용해야 된다, 그래서 이런 좋은 사례들은 좀 확대해서 운영을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릭 세 번째는 가장 중요한 게 운동장 유지관리에요.
지금 남동구는 10개 구군 중에서 운동장, 축구장을 제가 예를 들어서 말씀드려서 죄송한데 축구장이 10개 구군 중에서 컨디션이 제일 좋아요. 제일 좋아요.
인조잔디 교체 사업도 2, 3년 안에 다 이루어졌고 해가지고 좋은데 문제는 앞으로 유지를 어떻게 할 것인지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인데, 그 운동장별로 사업을 시행했던 업체가 다틀리잖아요. 그죠?
그 업체별로 아마 몇 년 주기로 해갖고 보수를 해주는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맞나요, 과장님?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그게 이제 보증기간이 있고,
●김재남 위원
네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그 후로는 우리 자체적으로 예산을,
●김재남 위원
자체적으로요. 네, 아무튼 뭐 업체에서 보증을 해줄 때나 아니면 우리 자체적으로 운영을 할 때 충전재라든가 아니면은 인조잔디가 이렇게 누워져있는 걸 세우는 작업을 보통 많이 하는데 그런 경우에는 남동구축구협회나 이런 쪽에 그 업을 주로 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또 전문적인 지식이 많으신 분들이 많이 계세요.
그래서 그분들을 좀 현장에 파견을 해서 현장에서 좀 진두지휘하면은 조금더 꼼꼼하게 관리가 되지 않을까 이런 제안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은숙 위원님.
○김은숙 위원
아, 네, 김은숙입니다.
다른 게 아니라 7월부터 생활체육 전면, 그러니까 생활체육프로그램을 전면 실시할 예정인데 사실 요즘에 TV에서 보는 뉴스에서 보는 그런 내용들 보면 코로나19 지금 다시 확산되고 있다라고 뉴스에서 지금 듣고 있거든요?
그러니까는 앞으로 생활프로그램을 전면 실시하는 가운데 이제 방역에 대해서 프로그램 실시할 때 좀 더 치중해서 좀 방역조치를 해주셨으면, 그래서 안전사고가 없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업무에 좀 만전을 기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저도 한 가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우리 반미선 위원님이 얘기했듯이 우리 그라운드 골프에 대해서 주민과 우리 관리하는 그런 협회에 문제점들이 있는데 그뿐만 아니라 여러 특정단체 시설들이 주거지와 인접해있으면 그런 문제들이 계속 나올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근데 우리 과에서도 생각하기에는 사실 유지보수나 이런 차원에서는 협회에서 관리를 하는 게 맞고 그리고 또 통제를 해야 되는 것 또한 맞습니다.
근데 여기서 한 가지 또 제안을 드리고 싶은 거는 아까 과장님도 말씀드렸지만 과연 그 협회에서 다양한 세대, 다양한 계층들을 그 스포츠를 할 수 있게끔 제공을 하였는지, 이런 것도 굉장히 궁금하고 특히 우리 꿈나무들을 위해서 그런 서비스적인 활동을 했는지, 제가 봤을 때는 지금까지 그런 활동을 한 적이 없고 오직 협회 회원들만 이용하는 하나의 공간으로 이용을 했다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앞으로 구 자체적으로 과에서도 그런 거를 다음 세대 또 어린이들, 꿈나무를 위해서 하는 프로그램을 한 번 시도하는 것도 굉장히 좋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그거에 대해서 한 번 더 과에서 좀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네, 그리고 또 한 가지 또 있는데요 우리 다목적, 우리 남동다목적 경기, 그 체육관 관련해서 우리 다목적경기장을 들어가려면 우리 시에서 관리하는 체육시설 안으로 들어가야 되는데 거기에서 앞으로 주차장 징수를 하겠다는 안내문이 있는데 혹시 통보 받은 게 있으십니까, 과장님?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아직은 없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그 안내문이 있어서 시에서는 시에서 관리하는 주체가 시설관리, 시 시설관리공단입니까?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위원장 유광희
네, 거기서도 뭐 하려고 계획을 하고 있다 이렇게 하고 있는데 사실 그 다목적체육관 같은 경우에는 주로 사용하는 게 우리 남동구민들이 주로 사용을 하시고 있는데, 이후에 그렇게 발생을 했을 경우에 우리 뭐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이 있으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그래서 저희도 이용자들이 건의하는 사항들이 있는데 체육회도 그렇고, 그래서 우리가 체육회, 시 체육회를 좀 체육회에다 건의를 해서 거기 체육활동 참여하는 분들에 대해서는 우리가 유료로 이용하기 때문에 주차부분은 뭐 두 시간이든 이런 식으로 해서 무료로 진행하는 것을 지금 논의 있는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필요한 경우에는 직접 체육회나 시설관리공단에 알아봐가지고 그 한 번 대책을 세우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그렇게 해주셔야 되는 게 사실 그 접근성으로는 차가 없으면은 거기를 들어갈 수 없는 구조이고 역세권이 아니기 때문에 그 체육관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두 시간에서 세 시간 정도를 이용을 하시는데 그 시간은 주차, 무료주차를 꼭 제공을 해주시는 게 저는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사항들이 이후에 민원으로 발생되지 않도록 시랑 협조를 당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강천식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체육진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김순철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장 김순철입니다.
먼저 새롭게 출범하는 제9대 남동구의회 의원님들에게 축하의 인사를 드리며 총무위원회 유광희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기원하면서 민원봉사과 2022년 주요업무에 대하여 추진계획 위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는 팀장님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이경화 민원여권팀장입니다.
이보영 가족관계등록팀장입니다.
박영진 기록물팀장입니다.
먼저 383쪽 일반현황으로 저희 과에는 민원여권팀 등 3개 팀이 있으며 정원 21명 중 현재 20명이 근무중입니다.
금년도 예산은 7억5858만원이며 이중 국비는 8062만원으로 구비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희 과 소관위원회는 정보공개심의위원회와 기록물평가심의회가 있으며, 384쪽의 공인등록 및 기록물보유현황, 민원처리현황은 서면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 389쪽~392쪽까지 구민만족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120미추홀콜센터 통합 운영으로 시정 및 구정의 생활민원 전반에 대하여 365일 24시간 전문 상담사의 신속한 안내로 금년 5월까지 총 35,013건을 처리하였으며 향후 각 부서별 협업을 통한 상담매뉴얼의 수시 업데이트와 수정으로 정확한 상담으로 행정신뢰도 향상과 생활불편사항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도 예산 구비로 1억9700만원을 편성하여 집행하였습니다.
또한 구민만족을 위하여 종합민원실 운영으로 통합민원 및 유기한 민원, 여권민원, 가족관계등록 등의 민원 12만여 건을 접수 처리하였습니다.
이외에도 민원처리기간 단축, 온라인 민원창구, 무인민원발급기 32대를 설치 운영하여 민원의 편의를 도모하고, 392쪽입니다.
매주 목요일 21시까지 야간 연장 통합민원실을 운영하고 여권 우편배송서비스와 사회배려대상자를 위한 우선배려창구, 수화통역상담창구 등의 운영으로 구민만족의 민원행정 및 서비스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393쪽~395쪽까지 구민감동친절행정서비스 역량 강화입니다.
이를 위하여 총 1600만원의 구비로 민원담당 공무원 친절교육 상·하반기 각 2회, 매월 친절공무원 1명 선발 표창, 새올행정과 연계한 친절행정 자가학습시스템 주1회 운영, 친절아침방송 주2회 운영, 찾아오는 마음안심버스 월1회 운영 등으로 친절마인드를 함양하여 소통하고 배려하는 친절행정을 펴나가겠습니다.
세 번째로 396쪽~398쪽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가족관계등록업무 추진을 위하여 민원편의 원스톱 행정서비스 추진으로 가족관계등록관련 60여종의 민원을 3일 이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접수 시 후속민원대행서비스로 민원처리결과의 휴대폰문자메시지 발송, 가족관계등록사항별증명서의 외국어 번역서비스 제공 등으로 구민중심의 신뢰받는 행정을 해나가겠습니다.
네 번째로 399쪽~402쪽까지로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 및 정보공개 추진입니다.
체계적인 표준기록관리시스템을 위하여 상반기 중에 1억1700만원의 구비예산으로 저장장치인 스토리지 교체와 백업스토리지 구입 등을 완료하여 기록물관리의 선진화를 구현하였고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하여 정보공개활성활를 내실있게 추진함으로써 정보공개 법정처리기한을 준수하고 사전정보공표의 구 홈페이지 및 정보공개 포탈의 정기적인 공개, 원문정보공개 등의 활성화 등으로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405쪽의 특수시책입니다.
민원담당 공무원의 심리테라피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는 금년도 처음 시행하는 사업으로 2천만원의 구비 예산으로 직원들의 심리적 지원을 통하여 직무스트레스 및 직장내 갈등, 대인기피 등의 심리감정 조절 및 스트레스 해소 등을 도와 직장과 가정의 양립을 도모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통한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민원봉사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연주 위원님.
○이연주 위원
네, 안녕하십니까, 이연주입니다.
민원담당공무원 심리테라피 지원 이 부분, 얼마 전에 이걸 들으셨다는 분을 한 번 뵌 적이 있어서, 생각보다 만족도가 있으시더라구요.
그래서 아 이런 프로그램이 잘 더 연계되고 좀더 좀더 발전되면 참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들었구요.
또 이거랑 별개로 친절행정서비스를 위해서 뭐 온라인, 인터넷으로 하는 프로그램도 하시고 또 아침에 녹음멘트를 들으면서 하고 있다고는 자료를 봤는데, 이것이 크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만족도 자료 수집같은 것도 있으신가요?
●민원봉사과장 김순철
저희가 매 분기마다 각 부서에서 공문을 받고 있습니다, 만족도에 대해서 처리결과에 대해서.
대부분 반복적으로 하는 아침방송이지만 들음으로 인해서 좀 아침 하루 준비를 잘 준비할 수 있다는 얘기를 많이 듣고 있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그리고 아울러서 보통 대부분 다 친절하세요, 친절하시는데 민원인들이 가장 원하는 건 조금 신속하고 본인들이 원하는 대답을 빨리 얻기를 원하는 부분이잖아요.
근데 이게 저도 모든 면은 아니지만 저도 일반적으로 전화를 했을 때 하고 또 이렇게 의원을 통해서거나 또는 관계자분들을 통해서 이렇게 돌아서돌아서 문의를 했을 때 이 반응이 조금 속도라든지 차이가 있는 거 같애요.
그래서 저희들도 결국에 민원인들의 전화를 받았을 때 구청에 전화하고, 아 처음에 주민센터에 전화하고 또 구청에 전화하고 뭐 시청, 돌고돌고돌아서 저희들에게 다시 돌아오는 건데 이게 그래서 조금 속도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조금 어떤 사람을 대상을 조금 이렇게 차별화 두지 말고 처음부터 조금 신속한 처리를 위해서 좀 대응해주셨으면, 모든 분들이 다 그러신 건 아니지만 그런 민원들이 좀 많아서 한 번 같이 제안 드리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김순철
앞으로 직원들한테 좀더, 지금도 친절하지만 저는 친절하다고 생각하는데 좀더 친절하고 신속하게 답변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토지정보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안녕하십니까, 토지정보과장 박동규입니다.
보고에 앞서 토지정보과 각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문명례 새주소팀장입니다.
서정일 지적팀장입니다.
이주형 지적재조사팀장입니다.
방석배 토지정보팀장입니다.
토지정보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를 보고서에 의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순서는 일반현황, 2022년 주요업무 추진사항,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부서 일반현황은 409쪽입니다.
토지정보과의 기구는 새주소팀, 지적팀, 지적재조사팀, 토지정보팀 4개 팀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예산현황은 국비를 포함하여 총 9억5600만원이며 소관위원회는 주소정보위원회 등 5개의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밖의 기타현황과 부서 주요업무 목록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17쪽~421쪽까지 주소기반 인프라구축 및 활용입니다.
시대 변화에 대응한 주소체계 고도화 및 인프라 확충을 위하여 구민의 생활안정과 밀접한 사물이나 장소에 사물주소를 부여하여 주소활용을 확대 추진 중이며 주소정보시설 확충 및 일제조사를 통하여 주소사용자의 편의성 제고 및 시설물 안전사고에 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동, 층, 호 구분이 없는 다가구주택 등에 상세주소를 부여하여 주소사용자의 편익증진과 주소데이터의 정확도 확보와 오류를 줄이기 위해 자료정비 및 데이터관리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또한 주소정보 생활화를 위하여 계층별 특화된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여 시대변화에 대응한 주소체계 고도화 및 인프라 확충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422쪽~424쪽까지 구민을 위한 열린 지적행정서비스 제공입니다.
관계법령에 의한 제규정 준수 및 위반여부를 확인하여 토지분할, 신규등록, 등록전환 등에 대한 정확한 지적측량 성과검사를 추진하고 관계법령에 의해 각종 사업이 준공된 토지를 조사하여 지목변경 및 합병 등 토지이동 정리로 구민의 재산권 보호 및 토지이용불편을 해소하겠으며, 2021년 세계측지계 전면 시행에 따른 세계측지계를 반영한 지적기준점을 확보하고 관리를 철저히하여 지적행정의 신뢰도와 4차 신산업 기반확대에 이바지하도록 성실히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425쪽 개별공시지가 조사 산정입니다.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는 계속사업으로 1월 1일 기준 관내 전체 필지에 대해 4월 29일 결정공시를 완료하였으며 7월 1일 기준 상반기 토지이용된 토지에 대해서 10월 31일 결정공시할 계획입니다.
국세 지방세 및 각종 부담금의 정확한 부과기준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조사 산정하여 공평과세가 실현되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 427쪽~428쪽까지 선진 지적관리를 위한 지적재조사사업 추진입니다.
지적재조사사업은 사업지구 내 측량 실시 및 경계조사를 통하여 지역 불부합지를 해소하고자 추진하는 국책사업으로 2020년~2022년 사업 완료를 목표로 한 수산3지구 장수1지구 도림지구 등 3개 지구와 2022년 신규사업지구로 장수2지구와 운연지구 등 총 5개 사업지구를 추진 중에 있으며 전액 국비보조로 사업 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 일정으로는 사업마무리 단계에 들어간 수산3지구 장수1지구 도림지구가 수산3지구는 7월, 장수1지구 도림지구는 11월에 사업완료 및 공부정리를 할 계획 중이며 2022년도 신규사업지구인 장수2지구 운연지구는 지적재조사 측량을 거쳐 지적확정예정조사를 연내 토지소유자에 통지할 계획으로 일정에 차질없이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사업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429쪽~432쪽까지 투명하고 신뢰받는 부동산거래 문화 조성으로 토지의 개발이익 환수를 위한 개발부담금 부과 및 징수로 공정하고 정확한 개발부담금 산정과 개발이익의 적정한 환수로 구 재정확보에 기여토록 하겠으며, 건전한 부동산중개업 육성을 위한 관리 및 지도감독을 통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부동산거래문화를 조성하고 부동산거래질서가 투명하게 확립되도록 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토지거래허가제의 적법한 운영을 통하여 실수요자 중심 토지거래 정착과 부동산 거래 질서확립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사항보고를 마치고 2022년 특수시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35쪽입니다.
구민 안전을 위한 국가지점번호판 설치 확대입니다.
해당사업은 소래습지생태공원에 조명형 국가지점번호판을 설치하여 공원 주요 지점의 위치를 표시하고 습지생태공원 이용객의 편의성과 안전사고에 대비하고자 공원내에 13개 시설물을 시비와 구비 매칭사업으로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전국 최초 공원내 태양광 전원공급 조명형 국가지점번호판 설치사례로 국가지점번호판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조명형 국가지점번호판 필요지역을 발굴하고 확충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436쪽입니다.
부동산종합공부 지적도면 자료정비입니다.
부동산종합공부에 등록된 지정경계 겹침, 이격 등 오류사항이 있는 필지에 대하여 지적도면 자료정비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22년도에는 사업량 346필지 정비 목표로 사업추진 중입니다.
오류필지에 대한 기초자료 분석 및 자료정비를 수행하고 오류원인이 불명확한 경우 현지 조사 및 지적현황측량을 실시하여 정비를 추진 중이며 소요예산으로는 지적현황측량 수수료 2469만원입니다.
본 사업 추진을 통하여 정확한 지적측량 자료 제공 및 측량 이중성과를 방지하고 토지 행정정보의 기초자료가 되는 지적도의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토지정보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저는 한 가지만 당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개별공시지가 조사를 함으로 인해서 저희 남동구에 사실 구월2지구가 개발됨으로 인해서 그에 따른 개별공시지가 민원사항들이 대폭 늘어날 걸로 예상이 되는데요.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네.
●위원장 유광희
그 사항에 대해서 그냥 민원인들에게 정확한 정보와 그리고 또 설명을 당부를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상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자치행정국장, 토지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6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7차 총무위원회는 7월 1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재정경제국의 재무과, 세무과, 세입징수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