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9회 총무위원회 제2차 2019.10.14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황규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자치행정국의 총무과, 안전총괄과, 문화관광체육과, 민원봉사과 소관사항에 대한 2020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국장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와 인사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정창열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정창열입니다.
행복하고 희망찬 남동구를 만들어가시기 위해서 열정을 다하고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총무위원회 황규진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자치행정국 소속 과장들을 소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승렬 총무과장입니다.
송진호 안전총괄과장입니다.
이개일 문화관광체육과장입니다.
홍순삼 민원봉사과장입니다.
윤승영 청소과장입니다.
박동규 토지정보과장입니다.
이상으로 부서장 소개를 마치고 각 부서별 2020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서는 담당 과장이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자지행정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총무과를 제외한 타 부서 관계 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부서 공무원 퇴장 )
그러면 총무과장 나오셔서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이승렬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입니다.
2020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저희 과 일반현황과 그리고 2019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0년도 주요 업무계획과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을 중심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또 2020년 주요 업무계획은 올해와 달라지는 사항 위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페이지 149쪽 효율적·창의적 조직문화개선에서 하단에 있는 사항입니다.
소통행정 구현을 위한 구청사로비 문화공간을 조성을 하겠습니다.
구청사로비 문화공간 조성으로 직원 힐링공간을 마련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50쪽입니다.
설계용역을 내년도 2월까지 마치고 시설공사를 내년도 5월까지 완료를 해서 평생학습, 문화예술, 휴식공간 등으로 조성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청사 주차관제시스템운영에 따른 주차공간확보입니다.
청사주차장 유료화 운영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주차장을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11월까지 청사 주차관제시스템을 구축을 해서 시범운영을 하구요 내년 1월 1일부터 유료화를 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단에 직원휴양시설 운영사항이 되겠습니다.
현재 보유현황은 4개소에 연 470박입니다.
올해 상반기에 한 60 한 3% 정도 이용률을 보이고 있으며 연말까지는 100% 이상 이용증가가 예상이 됩니다.
내년에는 저희가 250명의 정원 증가에 따른 콘도이용권을 추가로 180박 정도 추가로 구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53쪽입니다.
능력과 성과중심의 투명한 인사운영 및 공직자 역량강화에서 하단에 새내기공무원 남동입문교육을 추진을 하겠습니다.
내년도 2월하고 10월달 두 번 신규임용공무원 280명을 대상을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56쪽~158쪽까지 통장 관련된 업무사항은 올해와 큰 변동이 없어서 보고서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통장님들의 기본수당이 20만원에서 내년에는 상한액 30만원까지 조정이 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행안부에서 예산편성운영기준이 내려와서 30만원까지 기본수당 인상이 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58쪽에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공동체기반조성입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활성화 및 주민자치역량 강화를 위해서 주민자치센터 공간구조개선사업을 추진을 하겠습니다.
대상은 20개 동에서 20년 이상 노후화된 행정복지센터 2개소를 대상으로 해서 주민자치공간개선 주민편익시설 설치 등을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주민자치협의위원 실비보상을 통해서 주민자치위원회 활성화와 역량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각동 자치회장 및 위원장 20명이 월례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참석수당을 월 1회 5만원 범위내에서 지급할 계획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60쪽 주민자치동아리경연대회입니다.
올해 소래포구축제가 무산이 되면서 동아리경연대회는 저희가 대강당에서 개최를 했습니다.
내년도에는 소래포구축제와 별도로 저희가 추진할 계획에 있으며 시상금을 좀 인상을 하고 그리고 시상팀도 좀 확대해서 경연대회를 개최할 계획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에 주민자치회 운영지원 및 전환확대입니다.
대상은 전체 시범동을 제외한 18개 동을 대상으로 하고 주민자치회의 성공적 정착 및 확대를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65쪽이 되겠습니다.
남동구청 대표번호 미추홀콜센터 개통사항이 되겠습니다.
운영개시는 내년도 7월 1일 예정이며 현재 인천시와 협의 완료가 된 상태입니다.
전문상담원이 24시간 생활민원을 원스톱민원서비스 제공하는 사항이 되겠으며 상담분야는 시정, 구정, 교통, 상수도, 생활민원 등이 되겠습니다.
365일 24시간 운영이 되며 미추홀콜센터 내 전문상담사 10명을 채용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8500만원의 시스템구축비가 예산이 편성돼있고 내년도에 명시이월할 예정에 있으며 분담금이 2억5400만원인데 인천시와 5:5로 분담해서 편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6쪽에 주민등록의 달인 주민등록 학습동아리운영사항이 되겠습니다.
월 1회 정기모임 및 분야별 수시모임을 통해서 각동 행정복지센터 민원업무 담당자가 전입, 말소, 국외이주, 주민등록 등·초본 등 3개 분야 연구과제를 선정해서 각 동 공통 당면된 주민등록민원사례를 연구 활동을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민원업무 담당 공무원들의 업무연속성 향상으로 질높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7쪽의 동 행정복지센터 공구대여 사업 추진이 되겠습니다.
필수적으로 필요한 공구를 동 행정복지센터에 무료로 대여를 해주는 서비스사업으로서 주민편익을 증진을 하겠습니다.
내년 하반기에 추진할 예정에 있으며 소요예산은 한 1400만원이 되고 4개소 권역으로 해서 추진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68쪽에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사업입니다.
주민이 그 지역사회의 주인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주민의 관점에서 동 기능을 개선을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기본사업으로는 주민자치를 실현하고 보건복지서비스 사업이 되겠으며 올해 2개 동을 시범동으로 주민자치회를 2개 동으로 시범동을 선정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주민자치회를 전 동으로 전환해서 확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중심의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을 해서 각 동별 찾아가는 보건복지전담팀을 구성을 하고 사례관리대상 확대 및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2020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안녕하세요, 반미선 위원입니다.
한 가지 좀 부탁, 당부드릴려고 제가 말씀을 드릴려고 이야기합니다.
우리 168쪽에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에 보면 이번에 보건복지공무원을 뽑으셨죠, 간호사.
뽑았고 내년에 시행을 하신다는 말씀으로 알고 있습니다.
●총무과장 이승렬
네네.
●반미선 위원
그렇죠? 네, 제가 이제 아는 바로는 보건소에서 기존에 방문간호사업이 있어요. 그죠?
●총무과장 이승렬
네,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의료기관에서 하는 방문간호사업이 있습니다, 가정간호가 있어요.
재가노인복지시설에서 하는 방문간호사업이 있어요.
근데 이게 제가 그전에도 보건소 담당 직원하고 이야기를 잠깐 했는데 보건소의 방문간호사업과 재가에서 방문간호사업은 원래 중복되면 안되게 돼있는데 중복이 되는 경향이 조금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도 마찬가지 비슷한 역할에 들어가는 사항인 거 같으니, 중복되는 두 가지를 같이 받지않으실 수 있도록 그 부분을 좀 세심하게 조율을 하셔서 그 부분을 조율해주십사 그런,
●총무과장 이승렬
네, 방문대상이 확대되는 걸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렇죠, 네. 확대되는 건 맞는데,
●총무과장 이승렬
네네.
●반미선 위원
중복은 좀 되도록이면 지양을 해주십사 그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총무과장 이승렬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네, 임애숙 위원입니다.
159쪽에 주민자치협의회위원 실비보상건이 있어요. 이게 5만원 한도내에서 지원하시겠다고 하셨는데,
●총무과장 이승렬
네.
●임애숙 위원
제가 주민자치에 관련된 설치운영조례를 살펴보니까 우리 구에 남동구주민자치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제7조7항에 보면 구청장은 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을 구성원으로 하는 주민자치협의회를 구성 운영할 수 있으며 위원장은 협의회에서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동 주민자치협의회의 협조를 받아 적극 지원하여야 하며 협의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규칙으로 정한다, 라고 되어 있어요.
그래서 이게 운영비 관련 건에서 제가 이 조례를 찾아봤었던 것인데 규칙으로 정한다라고 해서 규칙이 무엇이냐 어디에 있느냐라고 근거를 찾으니까 없어요.
●총무과장 이승렬
네, 규칙은 현재 없습니다, 네네.
●임애숙 위원
네, 되어있는 게 없다라고 하세요.
그래서 보니 지방자치법에, 지방자치법에 협의와 운영위원회의 위원은 참가수당을 줄 수 있게끔 되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그거에 근거해서 주민자치협의회 위원 즉, 각 동의 위원장에게 이 회의참석수당을 주시려고 하시는 건지.
●총무과장 이승렬
지금 각 동에 주민자치위원회에서 회의를 하면 그 분들에 대한 참석수당은 현재 동에서 나가고 있습니다.
●임애숙 위원
아 그 동, 그건 말구요,
●총무과장 이승렬
네네. 지금 월례회의를 하는 구에서,
●임애숙 위원
위원장들,
●총무과장 이승렬
네네, 위원장님들,
●임애숙 위원
협의,
●총무과장 이승렬
네네, 월례회의를 하는 거죠, 협의회를 구성해서.
●임애숙 위원
네, 그러니까 거기에 수당,
●총무과장 이승렬
네, 그렇습니다.
●임애숙 위원
을 줄 수 있는 근거는 지방자치법에 근거하여 주시는 거냐 이 말씀,
●총무과장 이승렬
아니 저희가 기획실에 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가 있습니다. 거기에 보면은 협의회나 위원회에서 자문이나 심의나 무슨 이런 역할을 했을 때 참석수당은 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근거로 해서 저희가 드리는 겁니다.
●임애숙 위원
무리가 없는 거죠?
●총무과장 이승렬
네, 그렇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래서 제가 드리고자 하는 말씀은 규칙으로 정하고 있으나 문서가 없어도 관련 조례가 있기 때문에 혹은 지방자치법에도 제가 찾아보니까 근거가 있고 해서 무리가 없으므로 이 실비보상하는 것은 가능하다라는 그런 말씀을 좀 드리고자 언급을 한 것이구요.
그리고 166쪽에 주민등록의 달인 주민등록 학습동아리 운영건이 있어요.
여기 보시면 월 1회 정기모임 및 분야별 수시모임, 돼있고 추진내용이 전입 말소 주민등록, 국외이주, 주민등록 등초본, 인감본인서명 사실확인제 등 3개 분야에요.
그리고 분야별 수시모임을 하신다고 했는데 각 3개 분야 심층적 연구, 이 각 3개 분야가 심층적 연구를 할 건이 되는지 그게 일단 궁금하구요.
이것이 153쪽에 새내기공무원 남동입문교육 추진의 내용과 유사한 것인지 같은 내용의 맥락인 것인지 그거 한 번 여쭤볼게요.
●총무과장 이승렬
새내기공무원들은 저희가 신규직원들 대상으로 전체를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별개라는 말씀이신 거구요.
●총무과장 이승렬
네네, 별개구요. 이 주민등록분야라는 게 솔직히 얘기해서 직원들이 주민등록업무를 보면 대부분 신규직원들이 많이 배치가 됩니다.
그리고 또 인사발령에 따라, 인사발령이 자주 났을 경우에 또 업무에 대한 어떤 연속성도 좀 떨어지고 그런 부분도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가장 일선기관에서 주민등록, 민원인을 대하는 가장 기본적인 업무가 주민등록업무라 이거에 대해서는 심층적으로 저희가 교육을 시킬 필요가 있다, 또 자체 동아리를 통해서 이런 부분들을 좀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라고 저희가 판단했기 때문에 이렇게 학습동아리를 운영하는 걸로 저희가 특수시책으로 이번에 업무보고서에 제출하게 됐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 잘 진행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질의를 드리는 것이구요. 심층적인 연구의 내용이 어떤 것인지 궁금하기는 합니다.
한 번 네, 잘 진행해 보시고, 예산은 어느 정도,
●총무과장 이승렬
아 이거는 비예산입니다.
●임애숙 위원
비예산입니까.
한 가지만 더 여쭤볼게요.
159쪽에 주민자치센터 특화프로그램 지원내용이 있습니다.
각 동에서 워낙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어떤 것을 따지고자 드리는 말씀이 아니고 장애인 관련해서 프로그램 운영을 하고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을 거예요.
●총무과장 이승렬
네.
●임애숙 위원
장애인 관련해서 프로그램을 어떻게 운영하고 계신지, 20개 동의 내용을 자료를 좀 주실 수 있을까요.
●총무과장 이승렬
네,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것 좀 첨부해서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임애숙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과장님, 제가 자료 제출을 요구할 테니까 저에게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자치회 전환시기 일자를 동별로 해서 저한테 제출해주시구요.
5,6,7대 취임후부터 9월말까지 현수막, 현판 설치 및 소요액하고 설치업체명을 명시해서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2017년서부터 2019년 9월말까지 임금을 소급지급한 현황이 있을 거예요.
●총무과장 이승렬
대상이,
●신동섭 위원
네네, 그거를 임금인상에 의한 거는 제외하고 노동관련법 위반이나 임금협약, 단체협약 위반으로 해서 2017년 18년 19년도 해서 그 액수를,
●총무과장 이승렬
공무직이나 기간제근로자를 얘기하시는,
●신동섭 위원
네, 다 기간제, 시간선택제, 일반공무원들까지 다 해서 하고 그 사유를 비고란에 해서 저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신동섭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윤숙 위원님.
○김윤숙 위원
만수6동에 청사가 신규로 짓기로 예정이 돼있잖아요. 제가 최근에 만수6동을 갔는데 비가 많이 새서 지붕에 비닐을 붙여 놨더라구요.
그래서 가기 전까지만이라도 이전을 하기 전까지만이라도 그렇게 일하면서 좀 불편한 사항이 생기지 않도록 좀 관심을 가져주십사 하고 부탁을 드릴려고,
●총무과장 이승렬
그거는 청사관리쪽에서 해결을 해야 될 사항인데요 그거는 동에서 예산을 편성해서 할 수도 있고 그렇게 동에 동장이 청사관리에 관리자가 되기 때문에 동에서 자체 예산 편성을 해서 보수를 하면 됩니다.
●김윤숙 위원
그리고 제가 한 가지만 더 부탁을 드릴게요.
이번에 신규 여성 직원이 몇 프로나 들어왔어요?
●총무과장 이승렬
저희 이번에 170명을 신규자 임용을 했는데 제가 파악을 해본 결과는 한 70%가 여직원으로, 한 60%가 70%가 넘지는 않구요 한 70%하고 60% 사이 정도 이렇게 지금 됩니다.
●김윤숙 위원
제가 전에도 말씀을 드렸었는데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운영, 투명하고 예측 가능한 인사운영 그리고 우리 여성 신규직원들이 희망을 갖고 기대를 갖고 일을 할 수 있게끔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여성 국장님을 세워주셨으면 좋겠어요.
이번에 우리 청장님 임기 기간에 50%까지 저는 좀 끌어올렸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총무과장 이승렬
지금 여성공직자의 비율이 50%, 전체에서 50%가 넘어갔습니다.
근데 이제 뭐 6급 5급 4급, 4급에 대한 자리는 이제 5급서부터 4급에 대한 자리가 몇 자리가 되지 않는 승진자리가 이렇게 좀 제한이 되어있지않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그런 부분에서 어떻게 보면 여성공직자가 이렇게 좀 공무원 경력도 그렇고 그런 부분에서 좀 저기하는 좀 이렇게 잘 선택이 안되는 부분도 있는데요 그건 제가 뭐 여기서 답변할 사항은 아니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네.
●김윤숙 위원
네, 과장님 좀 노력 좀 부탁드립니다.
●총무과장 이승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김윤숙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네,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안녕하세요, 이정순 위원입니다.
과장님, 우리 사회단체보조금 지급하는 단체가 있잖아요.
●총무과장 이승렬
네네.
●이정순 위원
이게 지금 몇 개 단체에 나가요?
●총무과장 이승렬
한 23개 단체에 나가는 걸로,
●이정순 위원
23개 단체. 그럼 이게 단체별로 지급금액이 다 다른 걸로 알고 있어요.
●총무과장 이승렬
네, 금액이 조금씩 다릅니다.
●이정순 위원
이거 단체별로 지급금액이 다른 기준은 뭔가요?
●총무과장 이승렬
그거는 보조금을 신청을 합니다.
그 단체에서 얼마 정도 이렇게 자기네가 이런 사업을 하겠다 그래서 저희가 전체 예산 범위내에서 단체별로 심의를 통해서 필요없는 뭐 보조금을 신청한 내역 중에 필요한 항목이 있으면 저희가 지원을 못하는 항목이 있으면 그걸 다 제외를 하기 때문에 단체별로 신청하는 금액도 다르지만 최종 결정되는 금액도 그런 항목들을 제외하기 때문에 좀 다릅니다, 네.
●이정순 위원
여기 지금까지 지급된 거 보면 단체별로 각 또 동별로 지급금액이 거의 똑같은 거 같애요.
뭐 구월1동이나 논현동이나 이렇게 나가는 거 보면 뭐 50만원이다 뭐 100만원이다 그러면 똑같이 일률적으로 지급이 되는 거 같애요.
그러면은 그 각동에도 하고싶은 사업이 있을 거 같애요.
근데 이렇게 딱 금액을 정해놔 버리면 이 동에서 다른 사업을 하고 싶어도 예산상의 문제로 못할 수도 있거든요.
그러니까 일률적으로 그렇게 딱 지급해서 얼마를 이렇게 산정해서 보내드리는 거보다 그냥 단체가 하고싶은 그런 사업이 있으면 사업의 다양화를 위해서 그것도 좀 심사기준에 넣어줬으면 좋겠습니다.
●총무과장 이승렬
네, 알겠습니다. 참고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그리고 작년같은 경우 우리가 지적한 단체가 있어요.
그 동에 그런 단체가 없고 그런 사업을, 당연히 단체가 없으니까 사업을 안한 경우도 있었는데 올해 보니까 오히려 더 올라서 지급이 돼있는 그런 단체가 있더라구요.
이런 것도 좀 사업이 잘 진행이 되고 있는지 확인을 하셔서 이런 단체같은 경우는 좀 다음 예산편성하는 데 이런 걸 좀 생각하셔서 심사숙고하셔서 편성하셨으면,
●총무과장 이승렬
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단체가 어딘지 제가 알겠는데요.
●이정순 위원
네.
●총무과장 이승렬
2018년도에는 그런 동에 구성이 안돼있는 단체에 대한 보조금 반납을 저희가 다 했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총무과장 이승렬
했구요, 올해에는 동에 구성이 안된 그런 단체는 보조금이 나가지 않도록 다 저희가 조치를 했기 때문에 걱정 안하셔도,
●이정순 위원
네, 그거 다시 한 번 그 사업비가 나가는 그런 단체나 그런 동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심사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총무과장 이승렬
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이정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총무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안전총괄과장 나오셔서 소관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안녕하십니까, 안전총괄과장 송진호입니다.
안전총괄과 2020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2020년 핵심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99쪽입니다.
생활속 안전문화 정착 및 재난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범구민 안전문화확산과 진흥운동 전개를 위하여 남동구 자체 안전문화콘텐츠를 개발하여 보급을 실시하고 보고서 200쪽 찾아가는 취약계층 안전교육을 노인, 어린이, 장애인,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남동안전 에듀-테인먼트 팀과 연계하여 공연과 체험중심의 생활안전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재난대비 인프라구축을 위하여 소화기함 설치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201쪽 훈련을 통한 재난대응 체계를 구축하고자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2020년 10월 중에 추진할 계획입니다.
구민과 함께하는 재난예방활동인 안전점검의날 운영, 안전모니터, 안전보안관, 안전지킴이 활동 등에 만전을 기해나가겠습니다.
보고서 203쪽 재난관리기금의 효율적 운영을 관리를 위하여 86억4800만원을 조성하여 기금집행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 205쪽입니다.
통합방위태세 역량강화를 위하여 예비군 작전지원과 육성지원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207쪽 재난예방·대응시스템 혁신으로 재난관리체계 강화를 위하여 그늘막 50개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유지 및 관리용역을 추진하겠습니다.
침수방지용 차수막 26개를 구입하고 수방장비세트 사전대여와 저지대 취약계층 침수방지시설 설치, 재해 피해주민 긴급구호를 위한 구호물자 확보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자연재해피해주민 현실적 복구를 위한 풍수해 보험 가입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208쪽~211쪽 배수펌프장 및 수문시설정비를 통한 재난예방을 강화하고자 시설물 안전점검을 2020년 상반기 중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배수펌프장 펌프시설 정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예·경보시설 확충으로 각종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재해문자전광판을 추가 설치하고 온도 및 적설계 설치를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212쪽 생활민방위운영능력을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민방위대원 3만7900명을 대상으로 민방위 전자통지를 실시하겠으며, 보고서 213쪽입니다,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대상으로 생활민방위교실을 운영하고 민방위교육장 노후화에 따른 시설환경개선사업을 실시하여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비상대피시설 일제점검 및 유지관리를 위하여 상·하반기 133개소에 대하여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민방위장비와 화생방장비 확충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214쪽 민방위비상급수시설 유지관리와 정수장비를 교체하여 안정적 식수공급을 이뤄나가겠습니다.
보고서 216쪽~217쪽 CCTV 설치 및 스마트시스템을 통한 구민안전을 강화하겠습니다.
생활안전, 어린이보호구역 저기능과 차량방범CCTV 89대를 신규 설치 및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218쪽 실시간 장애발생을 안내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속한 복구를 위하여 CCTV 장애안내시스템을 구축하겠으며 범죄예방시설물인 로고젝터를 40개소 설치하여 범죄예방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보고서 221쪽 현안 및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현안사항은 구월 및 간석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입니다.
상습 침수지역의 침수예방대책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구월지구는 사업비 143억8200만원이 소요되며 저수용량은 11,700톤입니다.
간석지구는 263억2600만원에 저수용량은 22,000톤으로 2020.10월 공사착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기본설계 중에 있으며 준공일은 12월이 되겠습니다.
추진상 문제점은 우수저류시설 설치장소가 공원 하부로 행정절차과정인 도시공원심의위원회에서 악취발생 등의 이유로 반대 표명하여 차질이 우려되나 실시설계단계에서 악취방지대책 및 공원유지관리방안을 제시하여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어서 두 번째 현안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016.12월에 준공된 서창배수펌프장 인수 및 운영사항이 되겠습니다.
관리주체인 인천시와 LH간 추진되었던 인수 및 운영사항이 2019.7월 인천시에서 구로 사무위임조례가 공포되어 우리구에서 인수 및 운영에 따른 운영비 2억4500여만원의 시비보조를 전액 요청하였습니다.
펌프장 위임 및 위임에 따른 시설물 정비 및 전문인력확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228쪽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남동구 자체 안전콘텐츠 개발 및 보급 운영을 통해 생활속 안전문화를 정착시키고자 남동안전 에듀-테인먼트 팀을 운영사항이 되겠습니다.
추진방향은 초기 콘텐츠는 전문업체 위탁 제작으로 남동구만의 특화된 재난안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청년일자리사업 푸를나이를 활용한 찾아가는 안전문화공연 등 수요와 특성에 적합한 교육으로 안전문화확산을 도모하겠습니다.
보고서 229쪽 재난취약계층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사업입니다.
재난취약계층인 독거노인가구에 대하여 IoT 장치를 활용한 스마트원격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독거노인가구에 전기누전으로 인한 화재예방과 안전유무확인서비스로 고독사를 예방하는 효과를 거양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231쪽 예경보시설 확충 및 구민서비스 제공사항입니다.
수시로 바뀌는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재난 예·경보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으로 서창동 한빛초등학교 사거리에 재해전광판을 설치하고 남동구청 등 4개소 기 설치된 강유량계, 온도 및 적설계를 추가 설치하고 남동구 홈페이지와 연계한 기상정보를 구민에게 실시간 제공하여 기후변화에 따른 능동적 홍보 및 대처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 232쪽 여성안심귀갓길 CCTV 비상벨 설치사업입니다.
CCTV 44개소에 여성들이 야간안전 보행을 이루고자 비상벨을 설치하여 범죄자의 범행심리 위축 및 여성들의 야간보행 안전에 기여하고자 추진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안전총괄과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안전총괄과에서 하시는 사업이 많으셔가지고, 몇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우리 그늘막 지금 많이 설치했잖아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이유경 위원
이거는 정말로 우리 주민분들의 만족도가 크다고 생각을 해요, 과장님.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이유경 위원
근데 조금 이제 작년에 한 것 중에 보면 굉장히 위를 보면 굉장히 지저분한 경우가 있거든요? 거뭇거뭇하게.
그런 경우 이거 어떻게 세척도 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저희가 그래서 지금 136개가 기 설치돼있구요 또 내년도에 저희가 50개를 더 추가설치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한 2백여 개가 가능한데 그래서 저희가 직원들이 관리하는 차원보다는 설계용역을 줘서 전문적인 체제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아마 용역을 줘서 세척하고 그다음에 유지관리에 대해서 저희가 용역을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그리고 또 216페이지에 보면 CCTV를 계획이 많아요, 그죠?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뭐 학교안에 같은 경우는 시 교육청 예산 빼고 17억7900만원 정도 예상 잡으셨잖아요, 2020년도에.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근데 이거 국비지원은 저희가 없나요? 왜 국비지원이 안써있죠?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지금 현재 예산을 잡은 거는 지금 국시비, 국비하고 시비 매칭에 대한 아직 그 저희가 들어온 게 없어 가지구요 일단 구비로 잡았습니다.
구비로 잡구요,
●이유경 위원
2019년도같은 경우는 국비랑 시비 지원이 어떻게 됐었나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이게 저희가 예산을 잡아놓게 되면은 다음 연도 2020년도 상반기 중에 국시비 매칭비율이 내려옵니다.
그래서 일단은 저희가 사업에 대한 부분은 구비로 잡아놓구요 2020년도에 국시비 매칭이 들어오게 되면 그때 추경때 저희가 수정해서 변경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야, 추경때 수정하시겠다는 거죠.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전액 구비가 아니구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이유경 위원
그리고 231페이지 서창2지구에 전광판 하신다고 하셨잖아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이거에 대해서 조금 뭐 이렇게 모양이나 세부적인 계획서 좀 저한테 하나 따로 좀 주세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저희가 설치계획서만 현재 추진 중에 있구요 실시설계라든가 이런 거는 아직 정리된 게 없습니다.
●이유경 위원
언제 정도 나올까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이거는 예산이, 예산이 확정돼서 통보가 끝나게 되면 2020년도 초반에,
●이유경 위원
초반에 설치하려면 그래도 어느 정도,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저희가 12월달 쯤에 예산이 바로 통과가 되면은 저희가 바로 이제 설계라든가 이런 걸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때 이제 자료를 받아볼게요, 과장님.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리고 우리 또 페이지 200페이지에 보면 교통안전에 대해서 우리 아이들한테 공책 나눠주고 이런 내용이 있어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이유경 위원
근데 이제 이거는 공책은 주는 것도 사실 이건 이제 아이들이 가서 보고 그러는 건가봐요, 그죠? 학교에 갖고 가서.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저희가 아이들한테 청소년 재난안전교육 추진프로그램의 일환으로요 저희가 그, 만화 이런 형식으로 저희가 일기장을 만들 겁니다.
●이유경 위원
아니 이제 그거 드리는데요 제가 하나 건의드리고 싶은 게 있어서 사진을 가져 왔는데 저는 사실 아이들의 제일 중요한 게 등하교때 많이 아이들이 왔다갔다 하잖아요.
그때 안전이 제일 중요하거든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근데 실질적으로 우리가 이제 뭐 사실 카메라를 설치하고 과속방지턱을 설치하고 하지만 너무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 가지고 제가 갖고 왔는데 이걸 한 번 이렇게 보세요.
(휴대폰 사진을 보이며) 그러면은 이게 가방 덮개에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아, 네네.
●이유경 위원
이거 어른들이 보면 속력을 안 줄일래야 안 줄일 수가 없을 거 같애요.
정말 웃으면서 속력을 줄일 수 있을 거 같거든요.
그래서 이런 거 이렇게 뭐 이런 책자나 이렇게 물품을 하실 때 참고하셔서 가방 덮개로 해서 학교에 각 학교에 나눠주면 남동구 학교내에서 정말 좋은 반응이 일어날 거 같아 가지고, 네, 참고하세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알겠습니다. 저희한테도 공유해주시면요 저희가 반드시 내년도 업무범위에 참고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보내드릴게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고맙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이유경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미선 위원입니다.
사실 제가 작년에도 소화기함 때문에 좀 문제가 있어서 말씀을 한 번 드렸어요, 저번에 과장님한테.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반미선 위원
근데 지금 올해소 4월달부터 소화기함을 설치를 했어요, 그렇죠?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반미선 위원
그래서 제가 그 자료도 받아봤는데 제가 저는 그 안전총괄과와 관련된 어떤 단체 봉사활동을 하다 보니까 그쪽에 밴드가 있습니다.
그 밴드에 주로 올라오는 내용들이 어떤 지적사항이 올라오는데 그중에 가장 많이 올라오는 게 소화기함 설치장소에 소화기함이 비어있다 그리고 소화기함 주변에 쓰레기가 쌓여있다, 특히 소화전 옆에 주차를 차를 세워가지고 그쪽을 해결을 해달라 뭐 이런 여러 가지 민원이 있는데 참 다행인 거는 남동구쪽 민원은 들어오질 않더라구요.
그 말은 관리가 잘 됐으리라고 제가 생각을 합니다.
그렇지만 생각은 하지만 제가 18년에 그때 소래포구 때문에 그때도 소화기함 때문에 스물 몇 개가 비어있었던 그 사항이 있었을 때 봤을 때 이 관리의 주체가 그때 계속 이야기했을 때 설치는 우리 구에서 하는 거고 관리는 소방서에서 하더라구요.
근데 지금 현재 이번에 설치한 이것도 관리체계는 어떻게 되는지.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일단은 기본적으로 관리는 저희가 합니다.
저희가 하구요,
●반미선 위원
아 이거는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저희가 하구요 저희가 뭐 이제 순찰도 돌고 그다음에 파손된 거는 저희가 보수도 하고 그러는데요,
●반미선 위원
네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뭐 저희 남동구같은 경우는 일단 뭐 아직까지는 뭐 저희가 설치된 현황을 파악해본 바에 의하면 그래도 양호한 거 같구요.
지난번에 소래포구쪽에서 일부 행인들이 술취하신 분들이 파손해가지고 가지고 간 경우가 있어 가지고 저희가 그거는 또 바로 보수했던 사항이 또 있습니다.
저희가 수시로, 수시로,
●반미선 위원
수시라고 하지 마시고 이게 관리하는 자료가 있으신가요? 언제 순찰을 해서 어떻게 확인을 했다라는.
왜냐면 이번에 설치한 자료에 소화기함을 19개, 스무 개를 설치 했잖아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럼 그에 대한 어떤 세부 관리시스템 체계가 어떻게 돼있는지 그걸 여쭤보는 겁니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아, 그거 뭐 세부적인 시스템 보다는 동에서 일단 동에서 일단 일차적으로 한 번 순찰 돌면서 관리를 하구요. 그다음에 거기서 여러 가지 뭐 쓰레기라든가 이런 거는 동에서 자체로 정비를 하고 뭐 파손됐다든가 아니면 뭐 이런 경우는 저희한테 요청이 들어오면은 저희가 바로 보수를 하고 있는 그런 실정입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시다면 뭐 월별이든 분기별이든 어떤 프로그램화되어 있는 자료는 없다라는 거죠, 관리에 대한.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아 네, 저희가 수시로 하는 사항이다 보니까.
●반미선 위원
그러면 프로그램화돼서 종이로 A4용지 만드셔갖고 월별로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주시면 관리가 훨씬 더 안전하고 저희한테도 보여줄 수 있는 자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위원님 말씀 저희들이 동의하구요 지금 현재 한 90여개가 설치가 되다 보니까 저희들이 관리카드를 만들 필요는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관리카드를 만,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그래서 저희가 만들어 가지고 월별로 점검을 해가지고 실시한다든가,
●반미선 위원
네, 그래서 체크리스트만 할 수 있게끔만 해주시면 그 누가 보더라도 안전하게 볼 수 있고 또 그런 것이 없으면 안보고 그냥 지나칠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 하나 준비하시고.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알겠습니다. 검토, 네.
●반미선 위원
준비가 되면 저한테도 한 번 보여주세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이정순 위원입니다.
그늘막 설치요 이게 아까 이유경 위원님이 말씀하셨듯이 반응도 참 좋구요 여기저기 설치해달라는 그런 신청도 많이 받으셨죠.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져희가 계속 받고 있습니다.
지금도 받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그래서 저희 동에도 이게 한 세 군데가 지금 설치를 들어와서 지난 번에 말씀드렸더니 이미 올해는 끝났다고 그래서 내년으로 좀 해달라고 제가 부탁을 드렸는데,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이정순 위원
물론 아까 아이들한테 안전문화운동 책자 발간 배포 이거를 갖다가 가방 커버로 하게 되면 효과가 있다고 저도 이걸 신문에서 봐서 다른 지자체에서 하고 있는데 반응이 굉장히 좋더라구요.
그래서 노란색으로 가방 커버를 해주면 눈에 쏙쏙 들어오고 운전자들도 속도를 늦출 수밖에 없어요, 이거 반응이 좋은데.
이렇듯이 또 그늘막을 설치하니까 어르신들이요 기다리면서 십자 신호등 같은 경우는 또 신호기간이 길잖아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그렇습니다.
●이정순 위원
여기를 서 계시기가 힘드시대요. 그러면서 이것도 다른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건데 뭐 신호등이나 이런 쪽에 안심의자가 있잖아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아, 네.
●이정순 위원
네, 기다릴 때는 펴고 앉아서 기다리시다가 일어서면 자동으로 접히는 게 있어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저도 봤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런 걸 또 의뢰를 하시더라구요.
이거를 다른 과하고 이렇게 의논을 하셔 가지고 이것도 시범적으로 설치하면 어떨까 제안을 한 번 드립니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알겠습니다. 저희가 내년도에도 그늘막을 50개소 설치를 하잖아요.
●이정순 위원
네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그거에 한 번 저희가 검토사항을 반영을 해서 넣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이정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임애숙 위원입니다.
동에 자율방범대가 있죠.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있습니다.
●임애숙 위원
저녁에 이렇게 좀 나가보면 간혹 뵙는 분들이 이 분들인데 이 분들이 이 일을 끝내시고 간식을 드시는 시간들이 대체로 11시 전후 빠르면 10시 후반대 이렇게 되거든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임애숙 위원
대체로 문을 닫죠.
간식비를 얼마 보조해주고 계시죠?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뭐 전체는 다는 아니구요. 뭐 저희가 뭐 간식비 전체에서, 예산 범위내가 있습니다, 예산 범위.
예산 범위내에서 월별로 저희가 구분해서 나눠주는 그런,
●임애숙 위원
자부담 포함해서 제가 8천원으로 알고 있거든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임애숙 위원
근데 문제는 이 간식을 드실 수 있는 장소가 문제인 거예요. 문을 닫는 곳이 많다 보니 간식비를 식당으로 이렇게 지급을 하거나 하니까, 개인이거나 단체를 주는 형태가 아니더라구요 제가 살펴 보니까.
그래서 깜짝 놀랬어요. 문 다 닫았는데 어디가서 먹으라는 거예요.
이건 지원의 형태가 아니라는 거죠.
그래서 이 금액은 얼마 되지 않더라도 작은 간식 하나 드시는 거 편하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의 전환을 한 번 살펴봐 주십사 해서 말씀을 좀 드립니다.
지금 한 번 진행되고 있는 상황을 보시구요 방법을 좀 바꿀 필요가 있으니까 확인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알겠습니다. 저희도 그런 문제는 계속 저희도 알고 있구요. 그러다 보니까는 어느 일부 식당을 지정해서 인출하는 경우도 있고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저희도 알고 있는데 사실은 예산 집행과정에 어떤 과정도 저희가 같이 검토를 해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가 한 번 그거는 관련부서하고 협의를 해서 검토를 한 번 해보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알고 계셨는데, (웃음) 알고 계셨는데 살펴보려고만 하시고 안하셨다는 거잖아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사실은 이게,
●임애숙 위원
그 대답은 하지 마셨어야죠, 과장님.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웃음)알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임애숙 위원
(웃음)네, 확인해 주시구요 저한테 답변을 좀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임애숙 위원
어떻게 대책을 세우실 것인지 아니면 이대로 유지를 할 거, 언제까지 유지를 하실 것인지 답변 바라구요.
215쪽에 화생방용 방독면 구입이 있어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임애숙 위원
보조사업이라고 해놓으셨는데, 뒤에 계신 팀장님 중에 아마 기억하실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 방독면 건으로 해서 제가 두 번의 질의를 드린 바가 있어요.
민방위훈련장에 이 대상자를 위해서 방독면을 구입을 해놓는데 정작 상황이 예기치 못하게 발생을 했을 경우에 우리 구민들은 어디가서 이 상황을 모면할 수 있느냐라는 거죠.
그래서 주민들이 개인의 안전을 위해서 쉽고 가까운 곳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동 행복센터에 이것을 좀 설치해주십사, 이 분들이 편하게 구입하실 수 있게끔 방법을 좀 강구해 주시라고 제가 요청한 바가 있어요, 이전에 과장님께.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네.
●임애숙 위원
그래서 그 내용 한 번 들으시고 지금은 업무보고이기 때문에 제가 세밀하게까지는 여쭙지 않겠습니다.
그래서 한 번 살펴보시고 답변을 좀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아 네,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임애숙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임애숙 위원님이 말씀하신 거에 대해서 제가 한 가지 또 말씀 드리면요.
간식비 나가는 게 방범을 돌고 나면 늦은 시간이다 보니까 대부분의 동에서 그거를 저녁에 마땅치 않으니까 드시지 않고 그거를 실 수령액으로 수령을 해가신다 그래요.
근데 이거를 다른 단체에서 또 의문을 제기하시더라구요. 간식도 먹지도 않는데 잠깐 하는데 무슨 간식비를 지급하느냐.
그러는데 정작 방범하시는 분들은 먹을 장소가 없어서 그리고 밤 늦은 시간이라서 저녁 먹고 나온 지 별로 안돼서 그냥 수령해간다 이렇게 말씀하시더라구요.
이런 거에 대해서도 이거 수령방법이라든가 아니면 간식 드실 수 있는 이런 걸 갖다 한 번 방법을 적극적으로 한 번 생각을 해보셔야 될 거 같애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다른 단체에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자율방범같은 경우는 타 단체라든가 아니면 지역에서 굉장히 뭐랄까 좀 여러 가지로 좀 순리적으로 가야 되는 부분들이 있는데 활동이라든가 아니면 급량비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서 각 동에서도 불만이 많은 걸로 저희도 알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네, 그거 좀 개선사항으로 하셔 가지구요 좀 적극적으로 그분들하고 검토를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위원장 황규진
이정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안전총괄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관광체육과장 나오셔서 소관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입니다.
문화관광체육과 주요업무 보고자료는 일반현황,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0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 순으로 되어 있으며 간략한 보고를 위해 일반현황 및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2020년도 주요 업무계획 중 신규사업과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49쪽 지역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하여 생활문화센터를 조성하고 구 문화원을 이전하여 구민들에게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장소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장소는 동 신축청사 완공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월1동, 간석2동 구 청사를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생활SOC사업으로 신청하여 총 사업비 10억원 중 국비 4억, 시비 3억원을 확보하여 추진하겠습니다.
252쪽 지역문화재의 체계적인 보존관리를 위해 시비매칭사업으로 논현포대 석축보수공사, 이여발묘 휀스정비공사, 김재로묘 묘비보전 및 담장기와 보수공사, 문화재 안내판 보수 등을 추진하고 문화재 방재시스템 구축을 위해 장도포대지 외 2개소에 CCTV를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261쪽 우수체육선수 육성지원을 위해 구 체육회사업으로 지역내 우수 체육선수를 발굴하고 육성지원하기 위하여 대회참가비 지원 등의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264쪽 공공체육시설 확충 및 현대화 사업 추진을 위하여 균형발전회계 및 생활SOC사업으로 신청하여 남동수영장 노후시설 개선사업에 7억원, 구월근린공원 운동장정비사업에 7억원, 늘솔길근린공원 운동장 정비사업에 8억원, 제4호 남동종합문화체육광장 테니스장 개보수 사업에 5억원, 제3호 남동종합문화체육광장 테니스장 개보수사업에 2억원, 남동다목적실내체육관 3호동 증축공사 사업에 10억원, 총 6건의 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총 예산은 39억으로 국비 11억7천만원, 시비 11억2천만원을 확보하였으며 구비는 16억1천만원을 투입하여 추진에 만전을 다해나가겠습니다.
271쪽 특수시책으로 남동구민축구단 운영입니다.
지역축구 발전에 기여하고 스포츠 애민마케팅을 통한 남동구 위상을 높이는 사업으로 9월말에 대한 축구협회에 참가신청서을 제출하였습니다.
향후 10월에 구와 법인 간의 협약식 체결 이후 11월 협회 실사 후 12월 초에 승인 예정이며 내년 1월 창단식을 거쳐 3월부터 리그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일부 제기되었던 문제점들을 불식시키기 위하여 구민축구단법인체의 투명성 제고방안을 마련하여 법인정관내 목적사업 일부 삭제, 이사 감사 규정의 명확화 그리고 코칭스태프와 선수단 선발의 공개선발과정 방안 마련, 인천 연고 선수 우선 선발 규정 삽입 등을 주요 내용을 하는 정관개정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구민축구단이 명실공히 남동구를 대표하고 구민 모두가 자랑스러워하는 구민축구단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상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네, 271페이지 관련해서 자료 요청하면서, 지금 5월 27일날 발기인대회를 하면서 사무실을 두는 것으로 했죠. 여기 저, 주식회사.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 주소가 어떻게 되죠?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지금 공단에 있는 걸로 주소지, 번지수까지는 제가 확인을 못했구요 공단에 있는 걸로 확인됐습니다.
●신동섭 위원
전화번호가 어떻게 돼요?
(과장, 자료 찾아봄)
모르세요? 전화번호,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개별적으로 전화번호, 개별,
●신동섭 위원
사무실 전화번호도 몰라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사무실 전화번호로 전화를 잘,
●신동섭 위원
주식회산데.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개별적으로 팀장 하나하고 연결체계가 돼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사무실 전화가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아는 걸 그냥 애기하세요, 뭐 그렇게 뭐 저거 하세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아닙니다.
●신동섭 위원
8**-5***번 아니에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네.
●신동섭 위원
네?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말씀하십시오.
●신동섭 위원
말씀하는 게 아니라 전화번호가 뭐냐면 대답을 해야 될 거 아니에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아 전화번호를 제가 기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이거 7월 11일날, 그렇게 의원을 자극 시키지 말라고, 이 계획서가 왔잖아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여기 다 있잖아요.
팩스번호가 어떻게 돼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그거를 외우고 있지 않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럼 계획서가 이렇게 와서 5억을, 이거 여기에 지금 얼마를 달라고 했어요 우리한테, 운영비를.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운영비는 얼마를 달라고 하는 게 아니구요 보조금을,
●신동섭 위원
예산요청을 했잖아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예산요청을,
●신동섭 위원
운영보조금이 아니에요. 얼마 달라 그랬어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기본적으로 6억 얘기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렇죠.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그거는 기억하고 있네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금액이니까 그건 알고 있죠.
●신동섭 위원
그러니까 전화번호, 주식회사 전화번호도 기억 못하는 담당과장이 어디 있어요?
담당 팀장님. 8**-5***번 전화하면 받아요?
(담당, 주로 핸드폰으로 연락한다고 함)
핸드폰, 누구 핸드폰이요?
(담당, 담당자 성◯◯씨 핸드폰이라고 함)
여직원이 받던데? 이◯◯씨가.
언제 고용했어요?
(담당, 며칠 안된 걸로 알고 있다고 함)
그러면 성◯◯이는 언제 고용했어요?
(담당, 아마 창단 준비과정에서 라고 함)
5월 27일부터 있었던 거예요, 그죠.
(담당, 그렇다고 함)
5월 전에, 5월 27일 전에.
(담당, 그렇다고 함)
사무국장 김◯◯은요? 이 사람도 5월 27일 전에 있었죠?
(담당, 고용이라기보다 계속 창단준비를
계속 해오던 분이라고 함)
사무국 운영규정 있죠.
과장님 잘 모르시니까 담당팀장님 사무국 운영규정 있어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아직 만들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근로계약서 있어요 없어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지금 아직,
●신동섭 위원
잘, 얘기 잘 들으세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잘 대답하시라구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성◯◯이 이◯◯이, 나 김◯◯ 사무국장까지는 모르겠어 급여가 나갔는지 안나갔는지.
성◯◯이하고 이◯◯이는 성◯◯이 같은 경우는 5월 전에 입사를 했어요.
근데 5월 27일날 발기인대회를 했기 때문에 정식적인 회사야. 그 이후에도 계속 근무를 하고 있는 거야.
근데 고용된 근로자인데, 대답 안해야 될 걸 지금 과장님이 한 거아. 근로계약서가 없다는 거 아니에요.
근로기준법 위반이죠?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창단 준비하면서 실질적으로,
●신동섭 위원
아니 그러니까 내말 들어봐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고용된 근로자가 있는데 근로계약서가 없다고 지금 과장님이 예 했잖아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근로기준법 위반이죠?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최종 승인되면 근로계약서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아니 내말 들어봐요. 아니 근로기준법에는 고용주하고 고용인이 있으면 근로계약서가 대한민국은 있어야 되잖아요.
근로기준법 위반을 담당 과장이 방기하고 있는 거예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그거는 확인해보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걸 왜 지금 확인해봐요, 없다는데.
없다고 대답하고.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법인체가 내부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항을 구청에서 그거까지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지않습니까. 이게 처음 준비단계에서,
●신동섭 위원
그러니까 그런 답변 하면 안된다니까.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우리 돈이, 지금 조례까지 제정한 거 아니에요, 저번에 본회의에서 상임위에서 부결된 거를.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이게 만약에 근로계약서 없이, 우리도 우리 이 고용된 근로자들을 우리 돈으로 주는 거예요. 그 운영비가.
근데 이 근로자들을 어느 보면, 어느 보면은 우리가 본사가 될 수 있어, 주식회사의 본사가 될 수 있고 보조회사가 될 수 있는 거예요, 가지회사가.
그런데 거기에 담당과장이 5월 이전에 고용된 성◯◯이라는 사람이 지금 열, 20개 업체에 다니면서 후원금을 받으러 다니고 있어요.
알고 있어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그거는 실질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부분이 아니구요. 예를 들면,
●신동섭 위원
아니 과장님.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근로계약서가 없는 거죠?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지금 현재 상태 없는 걸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 운영규정도 없죠?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그거 있죠, 다시 한 번 요청하겠습니다.
사무국 운영규정, 근로계약서 해서 앞에 공문해서 저한테 제출해주시구요 이미 속기록은 내가 그거 가지고 저걸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우리 저번에 과장님이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프리미어스폰서 1개, 스페셜스폰서 1개, 기타 10개 그다음에 오피셜기기키트 뭐 해가지고 현물 후원하는 업체가 있잖아요, 1개. 그러면 14개죠?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그 후원업체하고 후원현황하고 그 후원에 관련해서 계약을 했다면 계약서 좀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소래포구축제가 우리 돼지열병 때문에 취소됐잖아요, 과장님.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그, 어쨌든 돈은 지출이 됐어요.
그러니까 내부품의서, 소래포구축제 관련해서, 그다음에 세부항목별 지출결의서, 지출내역서, 영수증 포함, 그다음에 업체별 계약서를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제 제가 한 번 염려스러워서 내가 간단하게 말씀드리는데, 과장님 의원하고 이렇게 질의답변할 때는 사려깊게 해야 된다 라고 봅니다.
의원이 물어볼 때는 특히 신동섭 의원이 물어볼 때는 뭐가 문제가 있기 때문에 물어보는 거예요. 그런데 거기서 그냥 후딱후딱 대답해가지고, 당사자도 아니면서 문제가 될 수도 있으니까.
그다음에 이 결정적인 얘기를 할 때 우리가 주식회사 거기에까지 이렇게 하는데 그렇게 하면 안되거든요.
거기하고 우리하고, 게네들 우리 5억 주지 말고 자체적으로 해결, 운영하면 나는 과장님한테 이런 질문도 안해, 자료도 안달라고하고.
그리고 막말로 해서 내년서부터 이렇게 해서 가는데 걔들이 해서 7억, 7·8억원을 후원 받아서 하잖아요.
그럼 지금 우리 10월 중순이 지나고 있어요.
이미 다 후원업체가 선정이 돼서 계약이 돼있어야지 내년에 뭐 하든지 말든지 돼야 되는 거 아니에요.
이런, 이런 자체사업이 어디 있습니까? 화를 안 낼래도 안 낼 수가 없네.
좋아요, 더 안 할테니까 그 자료 좀 구할 수 있는데 구해오고 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 제출해가지고 행정사무감사때 곤욕을 치루지 마시기 바랍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신동섭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네, 임애숙 위원입니다.
생각지않게 소래포구축제가 취소가 되고 또 그리고 남동구 체육 축구단 문제로 인해서 가장 우리 집행부에서 어려움이 크셨을 분이 아마 우리 과장님이 아니셨을까 싶습니다.
취소된 행사를 대체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획공연을 준비하시고 또 진행하시느라고 애 많이 쓰고 계시구요 그리고 축구단 때문에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으신 거 잘 압니다.
잘 이겨내시기 바라겠구요.
자, 249쪽에 테마별 기획공연을 계속사업으로 해서 보고하셨는데요.
구민이라 하면 구민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특색있는 테마기획공연이라고 하셨거든요?
구민이라 하면 그안에 뭐 영아부터 노년기까지 다 포함이 될 수 있을 거예요, 그죠.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임애숙 위원
어제 제가 학부모단체와 학생들이, 중학교 학생들이 함께 봉사하는 단체에 가게 됐는데 그 자리에서 학부모님들이 다 똑같이 입을 맞춰 하시는 말씀이 우리 아이들도 구민이라는 거죠.
저 좋은 소래아트홀을 옆에다 두고 우리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연이 없다는 거예요.
물론 학교에서도 소공연으로 다 진행을 하시겠지만, 공연장에서 공연을 볼 수 있는 것도 우리 어린 청소년들에게는 큰 경험이라고 보거든요.
그런데 초·중·고생을 위한 문화공연을 한 번 우리 소래아트홀에서도 진행할 수 있게끔 살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262쪽에 보니까요 장애인스포츠강좌이용권 지원사업이 올해 예산과 내년도 예산에 예정액이 똑같애요.
지난번 추경때 제가 질의를 드렸던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만, 장애인들이 자체적으로 동아리활동을 하는 체육동아리가 한 10여개 있다고 제가 말씀드렸고 그 동아리에 강사료를 학부모님들이 부담을 해서 자체적으로 진행을 하고 있다라고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종목별로 제가 말씀을 드렸고 전화도 왔었기에 말씀을 드렸고 지원을 하시겠다라는 걸로 저는 받아들였는데 지금 예산이 많지않아서 아예 포함을 안시키신 건지 그 내용은 진행이 될 것인지요. 그것에 대한 답변을 좀 간단히 해주시겠습니까.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아 그거는 지금 이 부분은 장애인 전국대회 뭐 참가지원 뭐 이런 부분 별도 추진하는 거구요. 생활체육 무료교실 개념으로 해서 강사수당을 편성을 해서 장애인파트쪽에 강사수당이 지출되도록 그건 조치가 돼있는 상태입니다.
그렇게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음, 네네. 그럼 진행이 되고 있다는 말씀이신 거죠.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네.
●임애숙 위원
전체 종목이 다?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지금 말씀하셨던 부분은 되고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임애숙 위원
음, 되고 있었던 걸로,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되고 있습니다. 지금 하반기부터 되는 걸로 제가 보고를 그렇게 받았습니다.
●임애숙 위원
아,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다시 한 번 챙겨서 그건 개별적으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네. 꼭 한 번 확인해주세요.
이게 학부님들과의 약속이었기 때문에 꼭 한 번 살펴서 저한테 답변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과장님.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임애숙 위원
그리고 또 한 가지 남동구체육회 운영지원에서요 올 초에 차량건으로 한 번 과장님과 얘기 나눈 바가 있어요. 그걸 다른 방법으로 우회해서 진행을 하신다고 제가 들었는데, 그 진행이 되고 있는 거죠?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내년도 예산에 편성하는 부분을 검토하고 있습니다만은, 저희 차량, 관용차량의 전체적인 관리하는 부서가 재무과입니다.
●임애숙 위원
네.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재무과에서 기본적인 방향을 전체 부서의 관용차량을 늘리지 않는 부분으로 검토를 해서 이 부분을 체육회에서 리스라든지 다른 부분이 가능한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어떻게든 포함이 되도록 예산편성할 때 최종적으로 검토를 해서 그것도 개별보고 드리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본예산 전에 말씀을 주시겠다는 거죠?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네.
●임애숙 위원
네, 알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임애숙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이정순 위원입니다.
과장님, 지금 현재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이 참여 가능한 문화나 운동 프로그램이 있나요?
일반학생이, 일반주민 학생이.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실질적으로 문화프로그램은 없는 걸로 제가 알고 있구요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참여하는 부분들에 생활체육이나 이런 부분은 사실 어렵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학교에서 지금 아까 임애숙 위원님이 말씀하셨던 동아리활동이라든지 학교별로 뭐 장기자랑이라든지 그런 부분이 필요하다면 저희가 기획공연을 그런 부분으로 좀 검토를 하는 부분하고 아까 말씀드렸듯이 기본적으로 학생들만을 위한 기획공연, 예를 들면 사실은 웃음을 찾아서라는 웃찾사 남동구 ‘행복꾸러미’ 이런 부분을 해서 사실은 학생 위주의 어떤 부분을 검토를 처음에는 했었습니다, 올해도.
●이정순 위원
네.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근데 이 부분이 여러 가지 방면에 사실 인원동원은 저희가 학교에다 부탁을 하면 더 쉽습니다. 하지만 처음 저희가 기획을 했고 구민들한테 처음으로 인원동원이 아닌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기획공연을 만들고자 전 세대에 걸쳐서 저희가 일단 추진을 한 부분이구요.
내년부터 할 때는 파트별로 또 어떤 특정 계층을 위한 공연도 한두 개를 포함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정순 위원
네, 이거 젊은 엄마들 사이에서요 초등학생, 특히 초등학생에 관련된 그런 뭐 생활 문화체육프로그램이 전혀 없다고 주말을 이용해서 직장다니는 부모님들이 주말을 이용해서 이런 데를 참여하고 싶은데 찾지 못했다고 그러더라구요.
이런 거는 뭐 참여율이 낮아도 뭐 한두 개 정도는 꼭 신설을 하셔서 활용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그러다 보면 홍보를 하게 되면은 몰라서 못갔던 이런 분들도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홍보해주시구요.
그리고 장애인에 대한 경기종목있잖아요.
이게 지금 어느 정도 시행이 되고 있나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지금 장애인경기에 저희가 클럽이 구성돼있는 게 파크골프가 유일합니다, 남동구같은 경우는.
●이정순 위원
네.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나머지 부분이 어떻게 발전이 돼서 구성이 될지는 아직 미지수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 예를 들면 저희가 지원이 필요하면 체육회쪽에 종목별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저희가 조금 확대를 해서 이런 장애인클럽 지원하는 부분도 지원이 조금씩 가능하게끔 저희가 내년도부터는 검토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클럽화되어 있는 등록단체, 이 부분을 좀 올해 중으로 파악을 해서 이 부분이 어떻게 저희가 다소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대책을 수립하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이거 장애인 파크골프는 정수장 위에 거기서 하시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이정순 위원
그 반응이 어떻든가요? 저도 한 번 가봐서 하는데 시설은 참 좋게 잘 해놓으셨더라구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지금 여러 가지 좋은 부분도 있구요 예를 들면 이제 한정적인, 일반인들하고 과연 같이 움직일 수 있어야 되는가 하는 문제점이 사실은 있습니다.
이게 장애인 등록단체가 장애인만이 본인들의 리그식으로 또 만들다 보면 또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고 저희가 장애인과 일반인들이 같게 어우러지는 어떤 그런 종목도 만들 필요가 있다고 저희 체육 관련 부서에서는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만은,
●이정순 위원
네네.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그 부분이 지금 약간 나눠져 있습니다.
그래서 그라운드골프, 파크골프 그다음에 게이트볼 뭐 이렇게 종목이 좀 나눠져있는데요 이런 부분에서 같이 좀 움직일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을 검토하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제가 장애인, 탁구하시는 장애인분들한테 제가 좀 들은 게 있는데요, 우리 탁구, 장애인 탁구인들도 만만치않은데 장애인 탁구인들 한테는 너무 관심을 두지 않느냐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우리 장애인탁구인들한테 조금 지원하는 방법이나 이런 지원할 수 있는 그런 게 있으면 좀 적극적으로 지원 좀 부탁드립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지금 서창동에 장애인탁구 기존의 체육회사무실하고 다목적체육관이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그 1층에 탁구장을 개설했는데요 거기 장애인탁구하시는 분들이 계시고 저희가 생활체육지도자가 파견이 돼서 탁구교실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조금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지금 장애인탁구인이 몇 분 정도 되시죠.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지금 거기에서 하시는 분은 한, 많으면 숫자 개념으로 인원수고 본다면 한 20명 정도 움직이시구요. 일반인도 또 일정부분 같이 시간타임별로 움직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아, 네, 각 이게 그 동네에서 프로그램 진행하는 데도 활동하시는 장애인 탁구인들이 많더라구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이정순 위원
네, 그런 분들도 이렇게 세심하게 챙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이정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죄송합니다. 제가 아까 중요한 내용을 하나 빠트렸어요.
272쪽에 정관수정안인데요.
지난번 업무보고, 아 사전보고자료를 주신 게 있어요. 거기에 정관 52조1항과 2항을 어떻게 좀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라고 해서 과장님과 잠깐 대화를 나눈 게 있어요.
정관 지금 보실 수 있나요? 52조 내용입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임애숙 위원
52조 내용에 당 회사는 매 사업연도말에 처분 전 이익잉여금을 남동구민축구단에 재투자함을 원칙으로 한다. 2항 단, 필요시 이사회 및 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이익잉여금 처분을 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내용이었거든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네.
●임애숙 위원
그래서 참 조심스러운 부분이 바로 2항의 내용이에요. 그래서 이 내용을 어떻게 정리할까 고민하다가 우리가 말을 접었잖습니까?
그래서 여기 정리해서 올라오신 내용에는 이 2항의 내용이 없단 말이에요.
이익금 잉여금은 축구단에 재투자 처분 원칙, 이렇게만 하셨어요.
그래서 제 생각을 말씀드릴테니 협의를 하셔서 그 내용이 타당한지 한 번 확인해보세요.
‘원칙으로 한다’까지만 하고 ‘단, 필요’, 이게 두 개 항을 전체를 다 넣었을 때는 모든 게 다 필요한 상황이 될 수가 있어요.
이게 바로 위험에 빠질 수 있는 수렁이라는 거죠. ‘단, 필요시’라는 두 번째 항을 삭제를 아예 하면은 어떨지.
그래서 ‘원칙으로 한다’까지만 해서 1항만 살려두고 2항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을 삭제하는 것이 어떤지 한 번 살펴주세요.
이게 상당히 위험한 표현일 수 있어요.
●문화관광체육과장 이개일
알겠습니다. 네, 검토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 검토 부탁드릴게요.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임애숙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민원봉사과장 나오셔서 소관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 다리가 불편하니 앉아서
보고하는 것이 좋겠다는 위원 많음)
과장님 그냥 자리에 앉으셔도 돼요. 거기서 하시면 더 편하지 않을까요?
●민원봉사과장 홍순삼
괜찮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그냥 앉아서 하셔요, 과장님.
(과장, 그냥 서서 하겠다고 함)
○민원봉사과장 홍순삼
안녕하세요, 민원봉사과장 홍순삼입니다.
먼저 의정활동과 지역발전에 노고가 많으신 총무위원회 황규진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20년도 주요 업무 추진실적 및 2020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75~280페이지의 일반현황 및 2019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0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83페이지입니다.
첫 번째, 구민만족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구민이 만족하는 종합민원실 운영을 위하여 통합민원창구부터 여권발급창구까지 대민행정의 체계적인 운영으로 서비스의 질이 향상된 종합민원실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행정을 위하여 6일 이상 유기한민원에 대해서 민원처리기간 단축운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무인민원발급기 1대를 소래포구에 신규 설치 운영하여 민원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으로 구민섬김실천을 위한 통합민원서비스를 위하여 먼저 매주 목요일 9시까지 연장민원실을 운영하고 사회배려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및 여권 우편배송 등 주민편의 여권민원서비스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미추홀콜센터 운영입니다.
2020.7.1.부터 시행예정이며 교통, 상수도 등 생활민원 전반에 대해서 365일 24시간 상담사의 신속한 안내를 통하여 구민의 생활불편사항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5페이지 구민감동 친절행정서비스역량 강화입니다.
먼저 친절마인드함양을 위하여 친절행정자가학습시스템 및 친절교육 등을 실시하고 매월 친절행정을 실천한 직원을 선정하여 포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7페이지 구민중심의 신속·정확한 가족관계등록업무 추진입니다.
먼저 신속하고 정확한 가족관계등록업무 처리를 위하여 60여종 가족관계등록업무를 3일 이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으며 혼인신고시에 전입신고 등 후속민원 대행처리 등 구민편의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족관계등록 사항별 증명서에 대해서는 필요시 외국어번역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89페이지 책임행정을 위한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추진입니다.
먼저 기록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기록물 조사 및 관리와 보존기간 30년 이상의 주요 비전자기록물에 대한 기록물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으며 투명한 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정보공개청구 등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공개제도를 체계적으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93페이지입니다.
민원인 대기현황 실시간서비스 추진입니다.
종합민원실 및 차량등록민원실의 민원대기현황 등을 서버와 연계하여 구 홈페이지에 실시간 제공하여 민원인 스스로 방문시간을 조절하도록 유도하고 민원대기시간을 단축하여 민원만족도 향상과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관련부서와 사전협의를 거쳐 3월부터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자치행정국장, 민원봉사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9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3차 총무위원회는 10월 15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자치행정국의 청소과, 토지정보과, 재정경제국의 재무과, 기업지원과, 세무과, 세입징수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