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2회 총무위원회 제2차 2021.06.09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자치행정국 소관 사항에 대한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국장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엄학섭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엄학섭입니다.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 보고에 앞서서 함께 일하고 있는 자치행정국 소속 부서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미영 총무과장입니다.
성길순 평생교육과장입니다.
최명숙 문화관광과장입니다.
김은구 체육진흥과장입니다.
신관철 민원봉사과장입니다.
박동규 토지정보과장입니다.
이상 부서장 소개를 마치고 각 부서별 2021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은 담당과장께서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총무과를 제외한 타부서 관계 공무원께서는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과 공무원 퇴실 )
그럼 총무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총무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이미영입니다.
총무과 소관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201쪽부터 202쪽 일반 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05쪽 효율적·창의적 조직문화 개선입니다.
조직문화 혁신 정책 지속 추진을 위해 각종 휴가사용 활성화 유연근무제 활용 독려, 특별휴가제 등을 적극 운영하였고 향후 계획으로 휴가사용 활성화 및 불필요한 초과근무 줄이기를 독려하고 유연근무제 활성화를 지속 추진하여 전 직원의 일과 삶의 균형 발전에 힘쓰겠습니다.
206쪽 일상 속 직원 후생복지 체감도 제고를 위해 직장 동호회 활성화 추진, 선택적 복지포인트 지급, 직원 휴양시설 운영, 직원 장례서비스 지원, 장애인 공무원 근무 지원, 직원 종합건강검진비 지원 등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사업실시로 직원복지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209쪽 능력과 성과중심의 투명한 인사 운영 및 공직자 역량 강화입니다.
공감과 신뢰의 인사행정 구현을 위해 인사운영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상반기 정기인사를 실시하였고, 복직 및 인사교류 등 요인 발생시 상담을 통한 적시적기 인사를 실시하였으며 부서 및 동 결원 해소를 위해 대체인력을 배치 운영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2021년도 공채 신규 공무원 임용 등 능력과 성과를 반영한 균형인사로 열심히 일하는 공직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210쪽 상시·지속적인 교육훈련 지원으로 공직자 업무역량 강화를 위해 상반기 전문교육 훈련기관 및 국내 대학위탁교육 지원, 독서 통신교육 등을 실시하였고, 향후 계획으로 새내기 행복남동 아카데미를 추진 등 대상자별 맞춤형 전문 교육 지원으로 직무 역량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3쪽 구민행복 증진을 위한 자치행정 역량 강화입니다.
통장 자질함양 및 역량강화 추진 및 사기증진 도모를 위하여 통장 자녀장학금 지급, 통장 상해보험 가입 등을 실시하였고, 향후 계획으로 모범통장 문화역사탐방 등 코로나19로 상반기에 실시하지 못했던 통장업무를 코로나 상황을 반영하면서 하반기에 신속히 추진하겠습니다.
216쪽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사업으로 신규 전입자 생활물품 구입비 지원 및 취업지원을 통한 경제적 자립기반 조성 등으로 지역사회 안정적 정착을 위해 노력하였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사업 실시로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조기정착 및 자립역량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219쪽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공동체 기반 조성입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 및 주민자치 역량강화를 위해 주민자치회 위원 단체상해보험 가입, 주민자치센터 운영요원 보조금 지급, 특화프로그램 지원금 지급, 공간 구조개선 사업 등을 추진하였으며 향후 계획으로 주민자치회 위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동아리 경연대회 개최 등을 추진하여 주민참여 활성화를 통한 주민주도의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21쪽 주민주도의 행복한 마을 만들기 지원 사업으로 60개 단체를 선정하여 1억5500만원을 지원하였고 222쪽 국민운동단체 보조금 지원으로 3개 단체에 1억154만5천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보조금 중간 지도점검과 정산을 통해 투명하고 건전한 보조금 집행에 철저를 기할 계획입니다.
222쪽 구 자원봉사센터 내실운영 지원 사업으로 자원봉사자 간병비 및 산후도우미 지원 및 주거환경 개선 봉사단을 운영하였고 동남아파트경로당 등 6개소에 대해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자원봉사자 명예의 전당 제막식 실시 및 각종 봉사단 운영과 자체 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223쪽 국경일 및 기념일 가로기 게양으로 애국심을 고취하고자 가로기 게양 위탁 및 관리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입니다.
224쪽 소통과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으로 노사간 대화창구 운영 및 소통 강화로 공무직 근로자 노사협의회 개최 및 근로자의 날 기념품 및 공무직 종합건강검진비 등을 지급하였고 향후 계획으로 공무원 및 공무직 노조와 단체 및 임금협약 체결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26쪽 남동구 근로자 산업안전 및 보건관리로 현업근로 사업장 안전 및 보건관리 업무 위탁체결과 공무직 근로자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작업환경 측정 및 특수건강검진을 실시하여 근로자들에게 산업재해 예방과 쾌적한 근무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229안심콜 출입관리 시스템 운영입니다.
코로나19 방역조치와 관련하여 디지털 취약계층에 쉽고 간편한 출입등록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으로써 확진자 방문시 신속한 자료 확인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30쪽 함께라서 행복한 남북어울림 커뮤니티 운영으로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 정착 지원을 통한 사회통합 구현을 위해 남북어울림 한마당 운영과 분야별 프로그램 및 동아리 활동 등을 지원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사항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네, 과장님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네.
●반미선 위원
제가 지금 드릴 거는 좀 총무과라 업무가 우리 공무원들 관리를 다 하시는 방향이시잖아요, 전반적인 걸 조금만 이야기 하고 또 통장님들 건에 대해서 설명을 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저번에 한번 5월이었나 그때 통장님들 코로나 사전 조치를 하시더라구요.
●총무과장 이미영
위원님 죄송한데 소리가 잘 안들리는데요
●반미선 위원
안 들리세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반미선 위원
들리나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반미선 위원
통장님들 각 동에 코로나 예방접종 사전 신청을 하시더라구요.
저도 우연히 알게 됐는데 어느 모 동은 50몇명의 통장님 중에 열몇분이 사전 신청을 하셨대요.
물론 저는 이 코로나는 제가 이제 이해를 합니다, 코로나는 극히 개인적인 거고 어떤 사고가 났을 때 부작용이 나타났을 때 우리가 강제로 할 수는 없지만 통장님의 업무는 뭐죠, 우리 구민과 통장, 통관리를 하시고 구민들을 계속 마주치는 분들이잖아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반미선 위원
근데 그 부분에서 전 조금 아쉽다는 생각을 했어요.
오십몇분중에 열몇분, 열세분이라고 하던가 그러더라구요, 한 동에서 확인을 했더니.
그거는 물론 그건 강제할 순 없어요 그건 저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그렇지만 아무래도 구민들과 소통하는 관계에서 코로나와는 좀 안전성이 좀 있어야 되는데 좀 아쉬운 부분이 좀 있었어요.
그래서 통장님들 어차피 관리하시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조금 신경을 쓰셨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그러지 않아도 그 공문이 건강증진과를 통해서 저희한테 왔어요.
저희가 통장님들을 관리하는 부서니까 저희가 인제 통장님들한테 동을 통해서 아 일일이 연락을 다 드렸습니다.
근데 이제 우리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그게 강제적인 사항이 아니다보니까 지금 현재 한 지금 60%가량 맞으신 거 같아요, 각 동별.
근데 그 부분은 앞으로 저도 위원님 말씀에 공감을 하구요 아무래도 주민들을 직접 대면하시는 분들이니까 어떤 책임감을 가지고 물론 이제 본인의 선택이지만 그럴 필요가 있다고 저도 적극 동감하구요 저희가 더 열심히 좀 접종을 하도록 그렇게 독려를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강제할 수는 없어요, 저도 사실은 맞아봤더니 좀 부작용이 나타나더라구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렇게 그 강제는 못하지만 조금 관리 좀 해주시고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는 바램에서 말씀드립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리고 또 하나는 사회도시위원회 거예요, 물론.
그렇지만 총무과는 전반적 관련 있기 때문에 한마디만 드리겠습니다.
제가 얼마 전에 문자를 받았어요.
제가 아시는 분이 문자가 왔어요, 제가 의원이라는 걸 아는 분이 계시기 때문에 저한테 보건소, 남동구 보건소를 통해서 예방접종을 신청을 할려고 아무리 노력을 해도 안되더랍니다.
안됐는데 중구보건소를 통해서 했더니 되더래요.
그리고 또 다른 민원들은 이제 재가노인복지센터나 이런 곳에서 또 민원이 들어오는 것 중에 하나는 연락도 못 받았고 자료는, 다른 재가노인복지센테는 연락이 왔는데 연락이 안왔다는 것과 그래서 신청을 할려고, 안왔다는 거는 어찌됐거나 미스일 수 있겠지만 질병청의 문제이겠지만 신청을 하기 위해서 보건소로 왔어요 왔더니 아무도 이 부분에 대해서 응대도 안해줄려고 그러고 자기는 바쁘다고 전혀 그 민원인에 대해서 뭐 설명이나 뭐 어느 파트를 가라라던가 이런 설명이 전혀 없었답니다.
그런 부분은 이 총무과에서는 직원들에 대한 관리도 조금 디테일하게 해주시는 부분이 있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전반적으로 총무과가 이쪽 관리하시기 때문에,
●총무과장 이미영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제가 이 말씀을 드립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인제 위원님 말씀 잘 명심하겠구요 저희 보건소가 아무래도 인제 작년부터 코로나 대응업무도 하고 그다음에 인제 선별진료소 운영도 하고 이번에 또 올해는 예방접종까지 하다 보니까 인력이 좀 부족한 부분도 있고 또 그쪽 보건소 그쪽 분야, 보건직이나 간호직이나 이런 분들이 너무 힘드시다보니까 휴직율도 굉장히 높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쵸, 알죠.
●총무과장 이미영
거기다가 또 저희가 인구가 10개 군구중에서 두 번째로 많잖아요.
그러다 보니깐 좀 그런 부분이 있는 것 같구요, 중구는 아무래도 저희보다는 인구가 좀 작고 그러다 보니까 좀 그런 것도 있었던 거 같습니다.
그렇지만 뭐 인구와 상관없이 저희 공무원은 공직자는 구민을 위해서 일해야 되는 사람이니까 그 인력 부분이 만약에 모자라서 그런 부분이 있다 그러면 저희 또 인사 부분에서 검토를 해서 뭐 충원을 해주던지 요런 식으로 해서 민원인에게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 부분은 과장님께서 신경쓰시고 전반적으로 공직자를 관리를 하는 파트니까 제가 이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조언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네.
●위원장 김윤숙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222페이지 보면 구 자원봉사센터 내용이 있어요, 과장님.
우리 구 자원봉사센터를 보면 자원봉사자 분들이 이제 우리가 행정 절차상 이렇게 못해주는 부분들을 많이 채워주시는 거 같아요, 그쵸?
●총무과장 이미영
네.
●이유경 위원
그 맨 하단에 보면 경로당 환경개선 추진이 있는데 이 씽크대 교체 같은 경우는 노인장애인과에서 이 예산을 제가 못 주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총무과장 이미영
그니까는, 구립경로당은 가능한데
●이유경 위원
예산범위에서 포함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어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민간은 안됩니다.
●이유경 위원
네, 요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신 거 같은데 이 동남아파트 경로당 등 해서 11개소에 환경개선 추진 해주셨잖아요, 요 자료 좀 따로 저한테.
●총무과장 이미영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부탁드릴게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질의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평생교육과 소관 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과장 성길순입니다.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33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237쪽 2021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중 첫 번째 삶의 행복과 희망을 찾아가는 평생학습 실현을 위하여 학습의 길을 안내하는 평생학습나침반도시로써의 모든 일상 학습을 지원하고 성장 상생의 창의 공동체 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는 남동구 평생학습 프로그램 지원 사업으로 장애인, 탈북인, 외국인 교육 대상과 환경, 인권, 민주시민 등의 교육 영역 부분에 15개 기관을 선정하고 운영비 3200만원을 지원하였으며 성인무해교육기관 3개소에도 운영비 1155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인생사계학교에서는 구민의 삶의 성장과 시민의식 향상을 위한 인문시민 다같이 학교에서 32개 강좌 436명이 참여한 특화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학력인정과정인 남동글벗 학교는 신입생 72명이 모집되어 3단계 과정으로 1학기 수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학습동아리 및 단체의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과 과업 해결을 위한 실천공동체 프로젝트 활동 지원은 공모사업을 통해 11개 공동체를 선정하였으며 활동 수준별로 1198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평생학습 인적자원 양성을 위해 평생학습 나침반 활동가 양성 과정으로 생태자원활동가 60명과 실천리더 10명이 기본 과정에 현재 참여중에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공감 협력의 네트워크 조성을 위하여 평생교육기관 실무자, 학습동아리 강사 등 학습관계자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 제공으로 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겠으며 학습공유 공간의 확장 사업인 동네학습충전소를 발굴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동아리, 강사, 활동가 등의 재능나누기 참여로 구민 주도형 평생학습 문화 구축을 하겠습니다.
또한 평생교육 관계자와 학습자간 학습성과 공유 한마당으로 연말 러닝콘서트를 개최하겠습니다.
두 번째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신도시 실현입니다.
추진 실적으로 민․관․학 거버넌스 운영 활성화 일환으로 교육혁신지구 위원회 실무협의회를 정례화하고 마을교육자원을 활용한 관내 초중학생 방과후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남동마을학교 20개소를 선정하였으며 지역사회 역사, 문화 등 인프라를 활용한 마을연계 교육 과정에 대하여 42개 초․중교에 2억301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향후계획으로 마을의 다양하고 우수한 교육자원을 발굴하여 학교앞 마을이 마을교육공동체 기반 조성을 위한 마을교육 활동가 양성 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교육경비 보조금 지원 사업 추진입니다.
교육시설 개선과 교육정보화 사업 등 교육경비보조금, 교육복지 우선 지원사업, 무상교복 지원, 고등학교 무상교육 지원 등 무상급식비를 지원하였습니다.
보고서 243쪽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는 25개의 다양한 직업군 강사풀제 운영으로 진로코칭과 인성 강의를 실시하여 2,200여명이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직업실무체험에는 10개교에 1,700여명이 참여하는 등 하반기에는 공공기관 현장체험 프로그램 운영과 진로 박람회 등으로 진로와 진학을 연계하는 종합적 진로탐색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보고서 244쪽입니다.
세 번째 책으로 세상을 읽고 내일을 여는 남동 조성입니다.
먼저 남동논현도서관 운영 활성화 추진 사항으로 지난 2월 정상 운영한 남동논현도서관은 열린문화공간 ICT기반의 스마트 도서관으로 회원등록 1,380명 대출건수 58,600건, 하루평균 이용자 수는 400여명이 되겠습니다.
이에 개관 도서관의 모든 이용자가 연령, 성별, 언어에 관계없이 서비스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BF 본 인증을 신청하였고 본인 인증심의위원회에서 보완 조치에 대한 추가 공사 실시로 인증을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공도서관 확충 및 운영 활성화 추진입니다.
생활밀착형 공공도서관으로 독서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간석4동, 만수5동 주민센터 신축 청사와 서창 복합문화시설에 공립 작은도서관 3개소를 2022년 상반기 개관에 맞춰 공사중에 있으며 24시간 무인대출반납서비스를 지원하는 스마트 도서관이 건석오거리 역에 이어 모래내시장내에 2호점을 추가 구축하였습니다.
다음은 주민과 함께하는 생활속 독서문화서비스 추진 사항입니다.
8,651명의 다양한 연령층이 참여한 온오프 투표로 남동100선 및 남동의 책을 선정하였으며 같은 책을 읽고 공감 소통하는 독서릴레이 운영과 겨울방학 특강, 문화가 있는 날에 자료실 두배로데이 운영, 그림책 심리코칭 등 5,500여명이 참여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 및 독서운동 연계, 문화행사를 지속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251쪽 마지막으로 특수시책입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공모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발굴로 안정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외부재원 확보와 구민의 다양한 평생교육 욕구 충족에 대응할 수 있는 수준 높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추진실적으로 민주시민 거점 기관운영사업, 작은도서관 순회사설지원사업, 다문화 서비스 지원사업 등 총 7개 사업이 공모 선정되어 9350만원의 재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는 평생교육과 2021년 프로그램 운영 총 사업예산 중 3억1148만원 중 30%에 상당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향후에도 남동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유익한 공모사업 추가 발굴과 적극적인 사업 유치를 통해 평생교육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주요업무 추진 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239페이지요 과장님, 우리 이제 지금 평생학습관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잖아요, 그죠, 지금 줌으로 하는 것과 현장에서 하는 거 종류에 대해서 좀 말씀 좀 해주세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기존 지난 5월말까지는 거의 온라인 줌 수업을 진행을 했었습니다, 대부분의 수업이.
지금 6월 들어서서 대면 수업을 점진적으로 늘려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유경 위원
그럼 5월말까지는 전부다 줌이었어요?○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대부분이. 그리고 일부 인원이 적은 수업에 대해서 대면 수업을 조금 진행을 했습니다, 일부.
그럼 6월에는 대면수업 어떤 거 할 계획이신가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지금 자료를 드리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자료 따로 주세요.
그리고 247페이지 보면 우리 독서프로그램 영상 제작했다고 되어 있잖아요, 그쵸?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이유경 위원
총 11회 촬영있고 19편 제작했다고 제작 다 끝난건가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제작 네, 다 끝났습니다.
●이유경 위원
이건 어디서 볼 수 있어요, 과장님?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도서관에 자료를 보관하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영상 아니에요, 이거 영상이니까 영상을 어디서 볼 수 있느냐?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구립도서관,
●이유경 위원
구립도서관 홈페이지에 볼 수 있다는 말씀이죠, 네.
우리 보면 이제 평생교육과 사업 중에 정말 독서문화 예산이 커요. 그쵸.
그만큼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거 같아요 근데 제가 느끼기에는 제가 사실 독서모임을 7년째 하고 있거든요, 저는.
따로 이렇게 하고 있었는데 이게 굉장히 서로, 이렇게 나누는 게 굉장히 중요하더라구요.
그리고 그중에 리더자 정말 좋은 리더자 한분이 계시는 게 정말 중요하고 해서 그런쪽으로 이제 많이 우리 평생교육과가 많이 하고 있어요, 제가 알고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이렇게 그런 정말 좋은 분들 많으시잖아요, 잘 발굴하셔서 이렇게 조금 모일 수 있는 고런 거 줌이나, 아마 줌으로 많이 하실 거예요.
고런 기회를 많이 열어주셨으면 좋겠구요 이제 우리가 이제 하반기에 이제 또 프로그램을 새로 열잖아요.
그중에는 이제 새로 여는 프로그램도 있을텐데 그 강사 분들은, 인제 강사 분들이 지원을 하잖아요 그렇죠?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분기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그거는 그 기간은 언제인가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연초에 일단 1차적으로 한번 진행을 했구요 필요에 의해서 또 수시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제가 알기로는 이게 분기별로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정확하게 언제인지 알고 싶어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상반기 프로그램 운영할 때 연초에 한번 하고 또 하반기에도 신규 프로그램이 진행이 된다면 그때 또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이유경 위원
그니까 대략적으로 그게 언제인지?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7, 8월중.
●이유경 위원
7월이나 8월중에 인제 강사분들이 지원을 한다는 건가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이유경 위원
그러면 그 강사분들이 이렇게 홈페이지를 보다가 그때 이렇게 공고문이 열렸을 때 지원하는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관심 있게 지켜보시다가 대부분이 또 네트웍이 돼있어가지고 사전에 알림이 통보가 갑니다.
●이유경 위원
그러면 7월부터 가능하다는 말씀이시죠?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하반기가 일정이 접수가 보통 8월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전 전이니까 7월 정도에.
●이유경 위원
아, 한달 전 정도에 이제 강사분 모집을 한다 이거죠?
맞나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팀장님, 맞나요, 7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그게 인제 신규사업 같은 경우도 어쩔 수 없이.
기본적으론 연초에 다 파트별로 강사를 섭외해 놓은 상황입니다.
●이유경 위원
네, 근데 이게 분기별로 할때가 있잖아요 중간에.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분기별로는......
●이유경 위원
하여튼 고거는 따로 이따가 말씀해 주세요.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민창기 위원님.
○민창기 위원
민창기 위원입니다.
246페이지 보면 남동구 스마트 도서관 있어요, 간석오거리에 1호점이 있고 2호점이 앞으로 이제 할 거예요, 2호점은?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준비중에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모래내시장 공영주차장에? 스마트도서관 어떻게 운영하는 걸 어떻게 운영을 하시는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이동식 도서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이동식으로 책을 이렇게 비치해놓고,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간석오거리점에 현장 한번 안나오셔보셨는지,
●민창기 위원
못가봤는데요, 스마트도서관. 간석오거리역에.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자판기형태로 돼있는 도서관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뭐 월 평균 40명이 이용하고 책은 60권 이용했네요, 실적이.
근데 인제 스마트, 스마트 도서관 근데 뭐 이렇게 자판기식으로다가 자기 회원 뭐 어떻게 운영은 어떻게 하는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일단 회원등록은 하셔야 되구요,
●민창기 위원
회원카드 가지고 이렇게 넣고,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회원카드로 본인 확인한 다음에
●민창기 위원
본인 확인한 다음에.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대출도 하루에 가능하고 반납도 가능합니다, 시간 제약받지 않고 24시간 활용할 수 있다는
●민창기 위원
거기서 대출은 안되는 거 아니에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대출이 가능한거죠.
●민창기 위원
대출 안되는 거지 반납만 되는 거 아니에요?○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대출도 가능합니다.
대출도 거기서 그러면 회원카드 대면 책이 거기 있어야지 뭐 대출이 되지.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책이 500권 정도 비치돼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500권 정도 비치가 돼있는데 그중에서 내가 대출이 가능하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민창기 위원
그 좀 궁금하기도 하고 어쨌든 모래내시장에 또 한다고 그러니까 1호점 2호점 아무튼 뭐 지역 주민을 위해서는 도움이 많이 되겠죠.
그리고 인제 이번에 논현도서관도 개관을 곧 개관을 할 거 같아요. 논현도서관.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개관 일정이 잡혔습니다, 6월 16일 오후4시.
●민창기 위원
글쎄 아침에 보니깐 개관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위원회 위원님들 참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민창기 위원
그래서 그렇게 하고 또 보면 제가 그전에 소래도서관을 갔는데 소래도서관.
그러면 이용시간은 똑같이 아침 몇시부터 몇시까지 그냥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아침 9시부터 18시까지입니다.
정상적으로 하는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9시부터 18시까지로 아직은 단축
●민창기 위원
정상적으로,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단축운영중입니다.
정상은 10시까지인데, 코로나 2단계이기 때문에
●민창기 위원
1시간 줄여서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단축운영합니다.
●민창기 위원
그러면 이용자들은 아무나 다 받는 거예요, 학습 이용자들은.
코로나 때문에 이렇게 뭐 제재하고 그러는 거 아니에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방역수칙을 지키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그런데 그것도 인제 사회적 거리 두고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열람실이나 자료실 같은 경우는 좌석의 30%만 지금 착석을 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좌석에,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민창기 위원
그럼 그 안내실에 근무자들은 다 있어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1층에 들어가면서?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민창기 위원
예전에, 예전에 갔는데 제가 운동하다가 우리 그 직원이 정식 직원인지 몰라도 그 들어갔는데 휴관이라도 두 분이 앉아 있던가 둘이 앉아 있는데 좀 화장실을 간다니까 휴관이라고 못 들어가게 하더라구요.
그래서 휴관인데 왜 두 분이 현관 1층에 현관 로비에 앉아 있더라구.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코로나 사태 심각한,
●민창기 위원
아니 그 전에. 그 전에. 코로나 전에 그래서 직원들이 좀 공공도서관 말 그대로 공공도서관에 근무하고 그 지역에 공공서비스를 하는데 직원이 없으면 모르는데 직원이 1층에 잠긴 게 아니라 문을 잠궈놨으면 몰라요 근데 문이 열린 상태에서 앉아 있더라구 둘이 1층에 로비에.
근데 앉아있는데 화장실 좀 가자 그랬더니 안 된대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그런 경우 교육을 시켜서,
●민창기 위원
그런 경우가 있더라구 그래서 그런 것도 좀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주민들하고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지역에 공공서비스를 위해서 도서관은 특히 다 개방을 하고 오픈을 시켜줘야될 그런 입장인데 뭐 휴관이라고 안되고 뭐 급하고 뭐 이렇게 급한 사람들은 갈 수 있는데 그 직원이 너무 저기 뭐야 생각이 뭐야 마인드가 잘못됐더라구요 그래서 인제 그냥 왔는데, 못 들어가고 왔어요, 왔는데 인제 뭐 그걸 그런 것도 잘 직원을 통해서 좀 잘 해주시고 또 작은 도서관도 이번에 또 더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에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지금 주민센터하고 서창복합문화센터에 공사중에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만수5동하고 뭐 간석4동, 거기도 더 추가로. 추가로 인제 작은도서관 그게 인제 우리 구립도서관인가,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작은도서관입니다.
●민창기 위원
우리 지금 간석3동 어린이도서관있잖아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공립이죠 그러니까.
●민창기 위원
공립이고 이거 이번에 하는 거는 만수5동 간석4동은?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마찬가지 공립입니다.
공립 작은도서관입니다.
●민창기 위원
그렇지 공립 작은도서관, 추가로 더 늘어나는 거네 그렇죠?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그러니깐 일괄적으로, 일괄적으로 똑같이 이렇게 뭐 소래가면 소래도서관 이용하는데 거기에 룰이 틀리고 간석3동에 가면 틀리고 이렇게 하지 마시고 가능하면 룰을 잘 만들어서 이렇게 일괄성있게 운영을 좀 해주십사하는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알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자료 요청 하나만 하겠습니다.
242쪽에 교육경비보조금 지원사업 학교 76개, 유치원 42개원이 있어요, 이건 좀 세부내역 자료 좀 저한테 제출을 바라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네,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우리 남동구에 도서관이 많이 지금 생기고 있고 논현도서관도 또 개관을 해서 많은 이용객들이 좀 이용했으면 좋겠는데 지금 이용율이 어느정도 되나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이용율은 논현도서관 같은 경우는 하루 이용자가 주말까지 포함 주말에는 한 500명, 주중에는 한 400여명 이용자가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거는 인제 생각보다 이용율이 그나마 잘 유지가 되고 있는 거 같애요.
가봐서 알겠지만 굉장히 잘해놨잖아요 와서 그냥 힐링도 될 수 있는 그런 공간에 시스템도 잘해놔서 너무 이렇게 만족한 논현도서관이었는데요 그리고 우리 그 스마트 도서관 운영을 작년부터 했잖아요 간석오거리역에.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이정순 위원
월 평균이 40명밖에 안돼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저희도 이제 간석오거리가 다중이용자들이 많다라고 판단을 했는데 거기가 위치가 아직까지 도서관 기능을 할만큼 이용자가 많지는 않은 걸로 판단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반기쯤에는 다시한번 검토를 해서 다른 장소로 이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리고 많이 알려지지도 않은 거, 홍보가 아직 좀 덜 돼있지 않나 그런,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저희가 3월초에 집중적으로 홍보를 하긴 한차례 하긴 했습니다.
근데 효과는 마찬가지 거기가 급하게 지하철을 이용하는 이용자들만 있을 뿐이지 한가롭게 거니는 분들은 없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용자가 좀 많지는 않은 거 같습니다.
●이정순 위원
우리가 여기 뭐 논현도서관이나 공립 같은 경우는 휴관이 있잖아요, 휴관일이.
근데 요거 스마트도서관 같은 거는 휴관없이 그냥 24시간, 365일.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24시간 365일
●이정순 위원
네, 참 좋은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도 이용객이 너무 저조해서 조금 안타까운데.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한 1년 정도 유지하고 통계수치를 봐서 판단해가지고 하반기 10월쯤에는 다른 장소로 이설을 좀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이전하실 생각?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이정순 위원
그럼 또 2호점이 6월중에 또 오픈 예정이에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그렇습니다.
●이정순 위원
근데 모래내시장 공영주차장 화장실이라면 어느정도 지금 새로 생긴 화장실 그쯤 말씀하시는 건가,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세트 화장실.
●이정순 위원
그러게요 거기도 좋겠지만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거기는 이제 구도심이다 보니까 모래내 그 주거환경지구 거기 좀 취약한 여건이라서 그런 문화시설들이 들어가면 주민들한테도 조금 도움이
●이정순 위원
일부러 거기에다가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그렇습니다.
●이정순 위원
장소를 잡으신거네요.
그러면 지하철 이용하는 지하철역에 하나 그다음에 원도심 주민을 위한 또 공간에 하나 이렇게 지금 일단은 해놓으신 거네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그렇습니다.
●이정순 위원
잘 운영되기를 바라구요 그리고 우리 평생학습관 프로그램중에 제가 지난번에 말씀드렸지만 우리 그 반려인구가 1,500만명 시대에 반려인, 비반려인에 대한 그런 프로그램이 아쉽다 해서 과장님이 생각해 보시겠다고 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요 요거를 그냥 상반기 하반기 나눠서 꾸준히 해주시면 더 좋지 않을까 싶어요.
우리 반려동물이, 우리 반려인이 많은 만큼 거기에 대한 우리 그 반려인이나 비반려인이 갖추어야 될 그런 기본 상식이라든가 그다음에 펫티켓이 좀 부족한 상황이거든요.
이게 다 또 우리 예산하고 직결되는 문제이기때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일단 일차적으로 평생학습관 1층에 다같이 꿈터에서 저희가 매달 마지막주 문화의 날에 인문학 강좌를 하고 있습니다.
일차적으로 거기서 7, 8월중에 한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감사합니다.
그때 우리 ‘함께하는 반려동물이잖아’ 우리 그 연구단체, 의원 연구단체에 의원들도 같이 가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감사합니다.
●이정순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전 이제 제안 하나만 드릴게요.
제가 이제 간석오거리 역에 스마트 도서관이 안되는 이유는 제가 생각하기에 책을 이렇게 읽을려는 이렇게 그런 분들이 충족이 안되는 거 같애요, 제 생각에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요거를 옮기신다면 대단지 아파트가 있는 곳 있죠, 그곳과 아이들이 많은 곳, 그리고 조금 이제 젊으신 분들이 좀 있는 곳 위주로 옮기면 제 생각에는 이거 좀 대출율이 훨씬 높을 거 같애요.
근데 이제 대단지 아파트임에도 불구하고 작은 도서관이 없는 곳이 있거든요.
그런 곳 이렇게 선정하셔가지고 하면 훨씬 더 이렇게 하고 또 아이들 책도 좀 이렇게 하실 수 있으면 하고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관광과 소관 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안녕하십니까?
문화관광과장 최명숙입니다.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간략한 보고를 위해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문화관광과 주요업무 추진상황과 특수시책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59쪽 지역문화예술 활성화 및 문화예술 활동 지원입니다.
남동구민을 대상으로 원고를 모집하여 하반기 남동문예지를 발간할 계획이며 지명 유래와 문화 역사 자원을 수록한 남동구 향토문화책자는 지난 5월 발간하여 도서관 및 초등학교 등에 배부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문화예술 활동 육성을 위하여 개인 및 단체지원 12개 사업을 선정하였으며 지역문화예술단체인 남동구 문화예술회 지원사업으로 문화예술진흥기금은 5개 분과 6개 사업을 선정하였습니다.
그림 서예분과가 참여하는 문화예술회 정기전을 지난 5월에 개최 지원하였고 하반기에는 전통무용공연 및 예술작품 구입을 지원하여 문화예술인의 창작 활동을 뒷받침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문화오아시스 사업으로 민간 소유 문화공간 7개소가 선정되었으며 앞으로 구민과 공유하는 생활 속 문화공간이 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261쪽 남동문화원 운영과 지원을 통하여 향토문화를 지속적으로 보존 계승하고 지역 문화체험과 향토문화사업을 추진하여 구민들에게 지역 문화사업이 보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62쪽 남동구 구립예술단인 여성합창단과 풍물단 운영은 온라인 강의로 비대면 연습을 지속하고 있어 앞으로 정기연주회와 주요 행사시 문화공연으로 남동구의 위상을 높이고 구민들에게 양질의 공연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263쪽 찾아가는 문화공연 및 맞춤형 기획공연은 코로나19 상황 추세에 따라 사업 시기를 신중하게 결정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64쪽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은 청년미디어타워 및 소래포구어시장에 포토존과 조명물 공예벽화 형태로 설치하겠으며 앞으로 주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이 되도록 사후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5쪽 지역 문화유산 보존 관리입니다.
문화재의 체계적 보존 관리를 위하여 문화재 명예관리인 지정 운영 및 국가 천연기념물인 장수동 은행나무 보호 관리와 논현포대외 4개소의 주변 녹지정비 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67쪽 비대면 방식을 통한 남동구 대표축제 활성화입니다.
제21회 소래포구축제는 코로나19 시대에 맞게 스스로 찾아와 즐길 수 있도록 빛거리 경관조성 및 스탬프투어 온라인 공모전과 홈페이지, 관광 홈페이지 리뉴얼 등을 기획하였으며 6월 중에 주관 기획사 선정을 통해 세부 실행계획안을 마련하여 관광도시 남동구의 브랜드를 정착하고 소래관광벨트 활성화를 기억할 수 있도록 내실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제3회 행복나눔 김장한마당 축제 또한 전년과 같이 드라이브스루와 택배 방식을 이용한 온라인 비대면 행사로 계획하고 있으나 백신접종율 확대로 이후 코로나 상황에 따라 직접 참여 체험 행사로도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소래찬 김치와 남동구를 전국에 알리는 김장 문화축제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진행하겠습니다.
다음은 269쪽 관광콘텐츠 개발을 통한 관광도시 위상 정립입니다.
권역별 관광축제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상지역 선정과 비대면 방식 등을 검토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및 관광명소가 육성될 수 있도록 잘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관광안내지도제작과 서해랑길 코스별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 다양한 광고 매체를 활용한 홍보 강화로 관광객 유치와 수도권 대표 관광도시 이미지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72쪽 건전한 문화유통 질서 확립입니다.
건전 영업을 위한 문화유통 업자 교육과 지도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구민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유통업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77쪽 특수시책은 생활문화센터 조성 및 남동문화재단 설립입니다.
생활문화센터는 1차 추경에 8억6600만원을 추가 편성하여 총 사업비 18억6600만원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5월말 설계 용역을 준공 처리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12월중 리모델링 공사를 준공하여 지역주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문화 공간이 조성되도록 개관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남동문화재단 설립은 사전 절차 이행 단계로 문화재단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 실시중에 있습니다.
검토용역 및 지역주민 의견 수렴이 끝나면 11월경 관련 조례 제정 및 문화재단 설립 준비단을 구성하여 지속적이고 전문성이 갖춘 문화정책 추진 기구인 남동문화재단설립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상으로 문화관광과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과장님 김안나 위원입니다.
그 260페이지에 보시면 문화예술활동 우리 지원사업 내용있잖아요,
지금 보면 3월 4월에 지원대상자 모집하고 심의 하셨네요?
몇 군데가 지금 선정이 됐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남동문화예술지원사업에 대해,
●김안나 위원
네, 문화예술활동 지원사업이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12개 사업이,
●김안나 위원
10개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네.
●김안나 위원
지금 보니까 개인 8개랑 문화예술단체 4개사업,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네.
●김안나 위원
네, 맞아요. 요거에 대한 우선 자료를 먼저 주시구요 사업 내용에 대한 부분.
제가 왜 말씀을 드리냐면 이 문화예술활동 지원사업 꼭 필요하죠.
지금 코로나 시대가 오래 가면서 가장 힘든 시기를 보내고 계신 분들이 이분들인데 이분들과 마찬가지로 또 우리 장애인분들도 문화예술 활동하는데 많은 제한을 받고 있어요 그죠.
이번에 장애인 문화 활동 지원 조례도 통과를 시켰잖아요, 그래서 요거는 어차피 부서가 인제 노인장애인과긴 한데 같이 요런 좋은 사업들이 있을때는 좀 협업을 하셔가지고 그분들이 좀 원하는 그런 창구가 있을 거예요, 그죠.
작은 사업이긴 한데 어떻게 보면 또 우리 구민들이 다 소통할 수 있는 그런 사업인거거든요.
그래서 장애인 비장애인 할 거 없이 지금 가장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만큼 어느 좀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이분들이 좀 소외됐다는 느낌 받지 않도록 사업을 조금 적절하게 잘 하셨으면 하는 그런 제 생각에서 말씀을 드렸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과장님?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위원님 말씀 감사하구요 지난번에 발의해 주셨던 장애인 문화예술지원육성 조례에 의해서 저희가 앞으로도 활발하게 더 전보다 더 활발하게 장애인들을 위한 문화예술 사업을 지원해 나갈 것이구요 이번에 저희 문화예술인 지원 육성사업에 저희 채택된 12개 사업 개인이나 단체속에 단체로 남동구 국제장애인 문화교류 장애 인천광역시협회에서 2021년도 장애인 문화에술 대축제 사업이 선정이 되셨습니다.
●김안나 위원
아, 그래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그래서 요기는 500만원이 지원금이 선정되어서 집행이 된 거구요.
●김안나 위원
어떻게 보면 받는 분 입장에서는 적다라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제가 인제 요렇게 시작함으로 인해서 그분들한테 관심을 갖게 되는 거잖아요, 그니까 가장 중요한 거는 지원예산 이런 금액보다 저는 사실 관심이라고 생각해요.
평소에 그분들을 대하는 관심, 물론 우리 똑같이 비장애인분들 문화예술활동 하시는 분도 너무 힘드신데 같이 어우러서 함께할 수 있는 모든 분, 모든 구민이 다 행복함을 느낄 수 있는 그런 남동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과장님 특별히 좀 신경 좀 써주세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알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지금 아까 과장님 설명하시고 이 자료 267쪽에 보니까 소래포구축제를 지금 진행을 하실려고 하고 계시는 거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계획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면 그 세부 내역 좀 주세요.
지금 현재 비대면으로 거의 하실 의향으로 지금 준비를 하시는 거 같으니까 그에 대한 세부 자료를 저희들한테 제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면 지금 5월달에는 기획사 선발 이미 된 거죠, 그죠?
아니 5월까지인데, 아 선발 공고가 돼있구나.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네, 선발 공고가 지금 되어 있구요 6월중에 평가위원회 통해서 선정될 계획입니다.
●반미선 위원
추진할 수 있는 방향을 만든 자료를 저희한테 주시면 좋을 거 같구요, 그다음에 271쪽에 신규사업중에 서해랑길 안내체계 구축이 있어요.
신규사업이신데 제가 사실은 소래철교 남동체육관 오봉산 이쪽에 가봤는데 제가 조금 건의드리고 싶은 건 신규사업이니까 그 통행을 하면서 걸어다니면서 보니깐 앉을 수 있는 의자가 그렇게 많지는 않더라구요 비치하신 의자들이.
좀 그늘진 곳 있으시면 걸으시다가 특히 연세있는 분들은 좀 쉬시고 해야 되는 공간이 있어야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신규사업 시행하면서 고 부분도 좀 꼼꼼히 생각하셔서 어느정도 거리 간에 의자같은 것도 비치하실 수 있는 방안을 한번 마련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위원님 요 사업 같은 경우는 우리 대한민국에서 걷기 좋은 여행길 100선에 저희 소래포구 요 해당 구간이 포함되어서 국비가 이번에 내려와서 2회 추경에 올라 반영, 저희가 제출할 계획으로 있는 사업입니다.
●반미선 위원
네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요 사업은 종합안내표지판, 그 코스별로 안내표지판하고 이정표를 만드는데 들어갈 사업비기 때문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뭐 휴게 의자라든지 요런 부분은 반영이 어렵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면 이거는 공원녹지과에서 이야기하시는 건가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아마 공원 길에 대부분들이 공원이 차지하기 때문에 공원에 부속물로 설치해야 될 거 같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신규사업 진행하시니까 같이 구축하셔가지고 좀 따로 이야기 해보겠지만 그 부분 과장님도 신경 좀 써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저도 해당 부서에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이정순 위원입니다.
과장님 여성합창단하고 풍물단 비대면으로 하셨다는데 몇 회나 했나요?○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주 2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주 2회, 계속해서 한 건가요?○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네.
그러면 그대로 그냥 정기연주회는 그대로 하겠다고 지금 예정이 돼있네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코로나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는데요 뭐 만약 예방접종율이 올라가고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연주회 지금 상태로써는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좀 사업예산을 보니까 한 2천만원 정도 차이가 나요.
여성합창단하고 풍물단하고 이거 사업 예산 세부 내역하구요 그다음에 향후 계획 요것 좀 세부적으로 해서 자료 요구 좀 할께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자료 요구하겠습니다.
271페이지 우리 서해랑길 있잖아요, 과장님.
이 걷기 운동은 누구나 할수 있는 가장 무리없는 운동인 거 같애요.
그래서 이제 거기 안내판 하시는 건데 이 길 코스 있잖아요, 코스.
가이드라인 한 거를 이렇게 좀 볼 수 있게 지면으로 정리해가지고 좀 주세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아 네, 사진 도면까지 포함해서 탬료가 나와 있으니까 그 자료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민창기 위원님.
○민창기 위원
민창기입니다.
가만히 보니까 문화관광과에 행사가 많네요, 상당히 많네 행사가.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더 열심히 해야 되는데 코로나 상황 때문에 못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행사가 그냥 뭐 우리 소래포구축제도 어떻게 보면 그게 비대면으로 가능 할까요, 소래포구축제가.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비대면은 사실은 저희가 이번에 기획하고 있는 거는 빛거리 조성, 경관조성입니다.
예전에 서창동 빛거리 축제 하듯이 우리 소래포구 주변에, 주변에 이제 가을되면 꽃게랑 젓갈이랑 구매하러온 관광객들이 많이 오시는데 축제도 제대로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고 그런 상황에서 저희가 소래포구에 오셔서 볼거리와 추억을 많이 남겨가시고 또 포토존으로 빛거리로 인제 포토존이라든지 찍을 거리를 많이 조성을 해놓으면 이제 요즘 젊은 친구들이나 다 SNS통해서 공유가 되기도 하구요 그럼으로 인해서 우리 소래포구가 홍보가 되고 그리고 온라인 스템프투어라고 소래 관광벨트 중심으로 걷기 동선을 만들어서 온라인으로 구축해서 한다든지 아니면 소래를 찾아와서 추억을 만들었던 것들을 그림으로 아니면 글짓기로 사진으로 남길 수 있는 온라인 공모전을 통한 비대면 방식의 축제를 준비합니다.
올해는 전년과 다르게 좀 준비가 되고 있지만 전혀, 뭐 내년에는 더 큰 축제를 기대할 수 있는 그런 마음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에게 심어줄 수 있도록 축제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민창기 위원
그렇죠 인제 다양하게 날짜가 인제 하루가 아니고 여러 날짜로다가 해서 이렇게 하는가봐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민창기 위원
빛축제 하면 그것도 뭐 예를 들어서 뭐 5일이나 일주일 정도 이렇게 해줘야 되지 하루만 하기가 그렇잖아.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그렇죠 아무래도 많은 예산을 투입해서 이제 경관을 조성하는 거라
●민창기 위원
예전하고 달리 좀 한다는 그런 뭐 사실은 어떻게 보면 문화, 예전에 하던 그게 인제 오랫동안 하다 보니깐 거기에 젖어서 하루에, 하루에 인제 그 행사 연예인 그 유명연예인 모셔다가 예산을 많이 들여서 그렇게 하는 행사보다는 좀 내실있게, 내실있게 해서 소래도 알리고 소래포구축제를 좀 다양하게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비대면으로 한다 그러기에 내가 그래서 물어봤구요 하여튼 뭐 많은 계획을 세웠네요.
그다음에 생활문화센터 있잖아요, 남동생활문화센터, 남동생활문화센터 이게 279페이지에 있네요, 남동생활문화센터 여기 어떤 프로그램 같은 건 다 계획이 있나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아직은 그 구월1동 구청사를 리모델링해서 조성을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민창기 위원
지금 하고 있는 거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네. 지금 설계용역이 끝나고 이제 곧 공사가 착공이 될 거구요 12월까지는 저희가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준공되고 나면 내년부터 말씀하신 각종 이제 문화예술인이나 아니면 일반주민들이 찾아서 할 창작활동이라든지 공연활동, 연습활동 등 할 수 있는 그런 생활문화시설을 프로그램들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민창기 위원
그리고 인제 그 뒷장에 보면 281페이지에 남동문화재단, 남동문화재단 이것도 준비가 잘 되고 있어요, 남동문화재단?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준비 잘하고 있구요.
●민창기 위원
어렵죠 그것도.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지금 저희가 7월 20일까지 설립에 대한 타당성 검토용역 중에 있습니다.
용역 결과가 나오면 그에 따라서 진행을 할 계획입니다.
●민창기 위원
나오면 좀 궁금하니깐 자료 좀 주시고 네 이상입니다.
수고 많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문화관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체육진흥과 소관 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안녕하십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은구입니다.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85쪽부터 286쪽의 부서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87쪽 2021년 주요 추진업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289쪽 스포츠도시 남동 위상 확립입니다.
구민 및 동호인 체육대회 개최 지원과 관련하여 남동구민 한마음 체육대회와 구청장기 회장기 종목별 체육대회는 현재 코로나19 안정시까지 연기중인 상황입니다.
하반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지역 체육활성화를 위한 각종 체육대회 개최를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290쪽 체육단체 및 동호인 체육활동지원입니다.
남동구 체육회 운영을 위해 사무국 운영비 1억200만원, 사무국장 인건비 880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생활체육 지도자 배치 활동은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종목별 협회 전국대회 참가 지원은 대회 미개최로 상반기 지원 실적은 없는 상황입니다.
292쪽 우수체육인 전국체전 참가 지원은 코로나19로 인해 전국 소년체육대회는 잠정 연기되었으며 전국 체육대회와 장애인 전국체육대회도 하반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반기 개최시에는 적극적인 지원으로 선수단 사기 증진을 위해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292쪽 소외계층 스포츠 활동 지원입니다.
저소득 아동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 사업은 1,268명에게 1억175만원을 집행하였으며 장애인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사업은 지원대상자 5명을 선정해 지원 중에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취약계층 건강증진 및 스포츠 복지 실현을 위해 스포츠 강좌 이용권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94쪽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의 조화로운 균형 발전 지원입니다.
전문체육 및 꿈나무 체육활동 지원을 위해 직장 운동경기부 남동구민축구단, 유소년축구단 리틀야구단 및 장애인 우수선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장운동경기부인 여자육상부는 1월 동계전지훈련을 실시하고 4월 전국 실업육상경기 선수권대회에 출전하여 계주 3위에 입상하였으며 남동구민축구단은 1월에 보조금 5억원을 지급하였고 3월에 개막전을 시작으로 현재 K4리그에 참가중입니다.
유소년축구단과 리틀야구단은 2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하향 조정에 따라 비대면에서 대면 훈련으로 전환하였으며 6월부터는 생활방역 지침을 준수하면서 각종 대회에 참가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장애인 우수선수 지원은 인천시 장애인체육회에서 추천받은 선수에게 매월 100만원의 활동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96쪽 맞춤형 주민참여 생활체육교실 운영입니다.
당초 일반인 어르신 외국인을 대상으로 14개, 장애인을 대상으로 7개의 생활체육 무료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현재 전면 중단된 상태이며 하반기 코로나19 대응 단계에 따라 생활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97쪽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입니다.
먼저 주적체육공원 노후 시설 정비사업은 야구장 인조잔디 교체, 휀스증설, 기타 부대시설 정비를 내용으로 사업비는 10억8400만원이며 5월에 준공하였습니다.
남동종합체육광장 노후시설 정비사업은 인조잔디 운동장 조성 X-게임장 캐치볼장 및 기타 부대시설 정비를 내용으로 사업비는 6억원이며 역시 5월에 준공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배수지 체육 광장 노후시설 정비 사업은 5월에 사업비 6억원을 들여 서창, 오봉산, 만월산 배수지 풋살장 인조잔디 교체 및 기타 부대시설을 정비하였으며 남동공단 근린공단에 체육시설 조명등 설치사업은 사업비 9억원으로 이 사업 역시 5월에 준공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도림고가교 하부 공간 체육시설 조성 사업은 도림동 155-20번지 일원에 족구장 조성을 내용으로 사업비는 4000만원이며 3월에 준공하였습니다.
다음은 300쪽 공공체육시설의 체계적 운영 관리입니다.
먼저 쾌적한 공공체육시설 환경 제공을 위해 관내 공공체육시설 녹지대의 수목과 잔디 등을 연간 단가 계약을 맺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체육시설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불편 사항을 신속하게 조치하고 안전한 체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금까지 28건의 공공체육시설 수시 정비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안전한 체육환경 지원을 위해 공공체육시설 바닥재 7건을 교체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공체육시설 청소관리 위탁 사업으로 공공체육시설 11개소 시설관리 및 공공체육시설을 포함한 체육시설내 화장실 20개소의 청소 관리를 위탁함으로써 주민들이 공공체육시설을 더욱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시관리공단 위탁관리입니다.
남동국민체육센터, 남동2국민체육센터, 남동수영장을 도시관리공단에 위탁하여 양질의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과 효율적인 체육시설 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현안 사업으로 303쪽이 되겠습니다.
석촌근린공원 다목적체육관 건립입니다.
간석동 산15-1번지 일원에 연면적 816.3㎡규모로 배드민턴장 5면, 사무실, 휴게실, 화장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25억원이 되겠습니다.
2020년 6월 공사를 착공하여 2021년 4월에 준공하였습니다.
공원녹지과에서 추진하는 석촌근린공원 조성 사업의 주차장 설치공사 완료후인 8월경에 체육관을 개관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체육진흥과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추진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체육진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 소관 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장 신관철입니다.
민원봉사과 2021년도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1년 주요업무와 특수 시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312쪽 첫 번째 구민만족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입니다.
남동구 120 미추홀콜센터는 민원 전반 1년 365일 24시간 전문 상담사의 신속 정확한 안내로 구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각 부서별 상담자료 상시 정비 및 현행화 등을 통해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313쪽 구민만족 종합민원실 운영은 대민행정의 체계적인 운영과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 처리로 구민이 만족하는 종합민원실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14쪽 민원처리기간 단축 운영과 온라인 민원창구 그리고 무인민원발급기와 수화통역 상담창구 운영 등 구민 중심의 민원편의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15쪽 두 번째 구민감동 친절행정서비스 역량 강화입니다.
민원담당 공무원 친절교육을 9월중 추진 예정이며 매월 친절공무원 표창 수여, 친절 자가학습 시스템 운영 및 매주 3회 아침 방송 운영을 통하여 직원들의 친절 서비스 생활화와 신뢰받는 친절 행정 구현을 이뤄 나가겠습니다.
318쪽 세 번째 신속 정확한 가족관계등록업무 추진입니다.
가족관계등록업무의 정확한 처리와 오류 사항 수시 정비로 구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도록 업무 처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19쪽 구민편의 가족관계등록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사망 신고시 사망자 재산조회 안내 및 가족관계등록신고시 처리결과 휴대폰 문자메시지 발송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필요시 가족관계등록 사항별 외국어 번역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320쪽 네 번째 체계적인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 추진입니다.
현재 기록물 이관 사업은 수시 진행하고 있으며 기록물 평가 및 폐기 사업, 중요 비전자 기록물 데이터베이스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321쪽 구민의 알 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공개 청구 처리 점검과 사전정보 공표 목록 현행화를 분기별로 추진하고 있으며 투명 행정을 위하여 원문 정보 공개 활성화를 적극 실천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 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355쪽 무인민원발급기 신규 설치입니다.
교육청 민원발급기는 5월 13일 신규 설치 완료했으며 소래포구내 무인민원발급기는 6월중 설치 예정으로 신속하고 안전한 비대면 민원서비스 확대에 앞장서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토지정보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안녕하십니까?
토지정보과장 박동규입니다.
토지정보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를 보고서에 의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29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1년 주요업무 추진 사항, 특수시책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335쪽부터 338쪽까지 주소기반 인프라 구축 및 활용입니다.
도로명주소 생활화 추진 및 주소정보 인프라 확충을 위하여 전광판 미디어 활용 비대면 도로명주소 홍보를 추진하고 있으며 2021년형 도로명주소 안내도 제작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관내 이면도로, 주요교차로에 44개의 도로명판을 신규 설치하였고 신규설치 외에도 기존 설치된 안내시설물에 대하여 상태 점검 및 유지 보수를 추진중에 있습니다.
그 외 상세주소부여 및 국가지점번호 설치 및 정비사업, 사물주소 부여 사업도 정상 추진중입니다.
또한 도로명주소 활용 확산 및 안정화를 위하여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시대에 부응하는 주소정보 구축 및 인프라 확충을 위하여 사업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339쪽부터 340쪽까지 구민을 위한 열린 지적행정 서비스 제공입니다.
지적측량 성과에 정확성 확보, 공신력 제고 위한 지적측량 성과 검사입니다.
상반기 분할, 등록전환, 신규등록 측량 146필지에 대하여 성과 검사를 완료하였으며 또한 구민의 재산권 보호 및 토지이용 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토지이동 정리를 실시한 결과 상반기 등록전환, 분할, 합병 등 213필지를 정리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정확한 지적 정보 구축을 위하여 지적측량 성과 검사 및 토지이동 정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341쪽 개별공시지가 조사 산정입니다.
개별공시지가 결정 공시는 계속 사업으로 2021년 1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 결정 공시는 남동구 관내 전 필지에 대해 정확히 조사 산정하여 5월 31일 기준으로 결정 공시하였으며 상반기내에 토지 이동된 토지에 대하여는 7월 1일 기준으로 10월 29일 결정 공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342쪽부터 343쪽까지 선진 지적관리를 위한 지적 재조사 사업 추진입니다.
수산1지구 지적재조사사업은 경계 확정 등 공부사업이 완료된 사항으로 면적 증감 토지에 대하여 토지조정금 지급 및 징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산2지구 3지구의 사업은 지구지정이 완료되었고 지적재조사 측량 등을 실시하여 9월 사업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신규 사업지구인 장수1지구 도림지구 지적재조사 사업은 사업지구의 측량 수행자 선정 및 사업지구지정 신청을 완료한 사항으로 5월부터 7월까지 재조사측량을 실시할 예정이며 2022년 1월 사업 준공을 목표로 추진중입니다.
다음은 344쪽부터 348쪽까지 투명하고 신뢰받는 부동산거래 문화 조성으로 건전한 부동산 중개업 육성을 위한 공정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 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부동산 중개업 종사자 적격여부 일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공인중개사 등 관내 부동산 중개업 종사자 1,749명을 대상으로 조사 완료하였고 부적격자에 대하여 행정 처분 등 행정 조치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토지의 개발이익환수를 위한 개발부담 부과 및 징수로 공정하고 정확한 개발부담금 산정과 개발이익의 적정한 환수로 구 재정 확보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그밖에도 부동산 거래신고 관리 주택임대차 신고제 관리 등 부동산 거래신고 관련 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하여 힘쓰고 거래질서 확립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고 2021년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49쪽입니다.
안전대응 위치데이터 구축입니다.
해당 사업은 안전 취약물 시설의 도로명 주소를 부여하고 주소기반 인프라 구축 및 위치데이터 현행화를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1년 3월부터 8월까지 논현동 33-1번지 일대 자원순환시설과 관내 출입구 23,213개를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을 통하여 안전사고 발생시 긴급구조를 위한 대응 체계 마련과 주소기반 위치서비스 발전에 부응할 수 있도록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353쪽입니다.
도로명주소를 활용한 맞춤형 지도 제공입니다.
20개동 행정복지센터를 대상으로 맞춤형 동별 통 안내도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사업으로 부서에서 보유한 도로명주소 정보기반 동별 통구역 표시 등 각종 행정정보지도에 표시하여 맞춤형 지도를 제작 제공을 목적으로 추진중에 있으며 사업 완료후 행정동 통 안내도를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누구나 도로명 기반 맞춤형 지도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 354쪽입니다.
부동산 지적공부 종합공부 지적도면 자료정비입니다.
부동산 종합공부에 등록된 지적경계의 중복, 이격 등 오류사항이 있는 필지에 대하여 지적도면 자료정비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부동산 종합공부에 등록된 지적경계의 겹침 이격 등 오류사항이 있는 1,945필지에 대하여 2020년부터 3년간 지적도면 자료정비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에는 현황측량비 2500만원의 예산으로 691필지를 정비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71필지를 자체 정비 완료하였습니다.
정확한 지적측량 자료 제공 및 측량 이중 성과를 방지하고 토지 행정정보의 기초 자료가 되는 신뢰도의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토지정보과 소관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과장님 김안나 위원입니다.
344페이지 투명하고 신뢰받는 부동산 거래문화 조성 그래서 우리 보시면 부동산 중개업소 관리 지도감독 잘 하셨고 그다음에 인제 민원접수도 잘 하셨고 결격 종사자 등록 취소 등 그래서 여러 업무를 많이 하셨어요.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네.
●김안나 위원
물론 이분들이 불법이나 뭐 위법한 행위를 했을때는 당연히 엄중 처벌해야 되는 게 해당 과에서 하셔야 될 일이기 때문에 맞다라고 보여지는데요 현장에서는 또 다른 말씀들을 저한테 전달해 주고 계시거든요.
요즘 많이 들어오는 민원이 이분들이 인제 문턱이 좀 높다라는 말씀을 많이 하셨어요.
과에 문턱이 높다,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문턱이 높다구요?
●김안나 위원
네,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네.
●김안나 위원
우리 공무원 분들이 문턱이 높다라는 얘기는 예전부터 많이 했는데 지금 보시면 청장님 같은 경우에도 민원인들이나 우리 주민 분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좀 문턱이 낮추라고 항상 말씀을 하시고 있고 그리고 소통담당관실을 통해서 빠른 민원 해결에 앞장서고 계시잖아요.
근데 인제 주민 분들은 소통이 덜 된다라는 말씀을 하고 계시니까 제 입장에서는 조금 답답한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데 그분들이 인제 많이 하신 의견을 주신 민원 내용을 보면 그 서류 같은 경우가 잘못 표기돼서, 서류 오기죠, 요런 부분들도 몇 번 있었구요 그다음에 인제 중개업소 이전 정보를 넘겨주지 않아서 뭐 회원 관리를 하는데 큰 업무 차질이 있었다라고 말씀해 주셨어요.
우선 인제 업무하는 과정에서 우리 과나 그분들하고 소통이 조금 덜 됐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덜 됐기 때문에 그런 내용들이 오고 가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드는데 회원 등록 같은 경우에는 이거가 인제 늦어지게 되면 그분들이 좀 시간적인 마이너스도 갖는 거잖아요 그쵸 과장님?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네.
●김안나 위원
이분들하고는 정기적으로 어떤 뭐 간담회나 이런 소통 창구를 마련해서 하고 있습니까?○토지정보과장 박동규
네, 원래 저희가 중개업 저기 협회가 있습니다.
그 협회에서 인제 시간이 걸리는 게 보증보험을 들어야 되거든요, 보증보험을.
보증보험 드는 시간이 있고 저희가 또 이 처리 기간이 있는 게 그 결격 사유 조회를 경찰서나 이렇게 각종 기관에다 해야 돼요.
그게 인제 회시가 오는 게 한 일주일씩 걸립니다.
그래서 인제 그분들은 인제 그거를 고려 않고 신청하면 바로 나와야 되는데 빨리 개업을 해야 되는데 그런 게 인제 일주일씩 걸리니까 그런데 대해서 인제 소통이 안된다고 하는 거
근데 인제 과장님 다른 상황일때는 솔직히 이런 게 행정적인 거잖아요 시간이잖아요, 당연히 필요한 기간이고 그분들도 충분히 아실 거라는 생각이 드는데 지금 코로나가 이렇게 장기적으로 있는 시점에서는 그분들도 어쩌면 많은 피해자잖아요, 그쵸?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네.
●김안나 위원
네, 힘들어 하시는 게 맞구요 그러다 보니까 업무처리 과정에 있어서 조금 더 먼저 과에서 이러이러한 지연 기간이 있으니 그분들은 답답하실 거 아니에요, 그런 거에 대한 것들을 좀 미리 알려주시면 이런 답답함이 좀 해소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고 단속 부분에 대한 말씀을 또 한가지 드릴게요.
저희가 인제 불법 주차 같은 경우에도 단속을 나가시잖아요, 근데 인제 국민신문고 앱 같은 거로 뭐 바로 하는 것들은 어쩔 수 없지만 다른 인제 마찰이 빚어지는 민원인분들과 이런 것들은 저희가 인제 대화를 통해서 많이 해결을 하고 있어요.
워낙 인제 많이 어려운 시국이다 보니까 그래서 이렇게 지도단속이나 점검을 나가실때도 제가 볼 때는 인제 어느정도 이분들이 좀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시니까 현장에 항상 지도점검 갔을 때 다음번에는 또 똑같은 일로 단속이 되면 안되잖아요 사실은 그죠?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네.
●김안나 위원
그런 거에 대한 부분들을 좀 점검을 물론 해주실 거라 생각이 들어요.
똑같은 사유로 인해서 걸리면 그분들도 어떻게 보면 피해가 간 입장이니까 이거에 대한 매뉴얼이 있죠?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네.
●김안나 위원
그렇죠, 그래서 그런 매뉴얼에 대한 부분들도 이분들한테 좀 뭐 전달을 잘 하셔서 다음번에 조금 소통이 덜 된다라는 부분에 대한 이런 민원이 제기되지 않도록 우리 과장님께서 조금 더 세심하게 잘 살펴주셨으면 합니다.
왜냐면 상황이 너무 어렵다 보니까 이분들이 토로하는 게 생계가 걸린 문제잖아요.
그니까 그거에 저희 구민들도 어떻게 보면 많이 힘드신 입장이니까 과에서 그걸 좀 감안하셔서 매뉴얼이나 이런 지도점검 나갔을 때 조금 더 우리 주민 입장, 민원인에 대한 입장에서 많이 생각해주셨으면 하는 그런 바램에서 제가 말씀을 드립니다, 과장님.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네네, 충분히 안내하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지금 도시경관과에서 만수1동에 안심거리 조성 사업을 하고 있어요.
제가 이제 이곳에 갔다가 민원을 받은 사항인데요 과장님
이 분들이 이제 밤에 순찰을 도시면서 보다 보니까 우리 도로명주소 있잖아요, 그거를 조금 이제 우범지대나 여성안심거리 이런데 조금 더 부착해 줬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하셨어요.
왜냐면 이제 약간 위기감을 느꼈을 때 만약에 112 전화 할 수 있잖아요, 근데 이제 여기가 어딘지 모른다는 거죠.
이제 그 주민 분들이나 여성분들이, 그래서 조금 이렇게 어두운 곳이나 그런데 도로명주소를 좀 더 부착해 줬으면 좋겠다 이런 건의 사항이 있었거든요.
그니까 요거는 이제 그 도시경관과나 안전총괄과나 뭐 이렇게 만수1동 동사무소나, 아 만수1동 동사무소가 가장 빠를 거 같아요.
요렇게 상의 하셔서 저 만수1동이 약간 빌라하고 약간 그런 어두운 지역이 있어요.
그곳에 도로명주소를 좀 이렇게 보일 수 있게 좀더 부착해 주실 거를 건의합니다.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저희가 1년에 시에서 내려오는 예산이 있거든요.
그게 많이는 못하고 한 지역별로 이렇게 해가고 있습니다.
그 LED사업인데 그래서 좀 불빛을, 어두운 곳에 비춰주면서 주소도 정확히 알고 이런 그런 사업을 하고 있는데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만수1동 한번 좀 살펴봐 주세요.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자치행정국장, 토지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2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3차 총무위원회는 6월 1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재정경제국의 각 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