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7회 사회도시위원회 제5차 2022.02.15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오용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5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보건소 다섯 개 부서 및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오용환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보건소장은 나오셔서 소관 부서장 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최성옥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최성옥입니다.
제277회 남동구의회임시회 2022년 주요업무 보고에 알서 보건소 간부 공무원을 소개 하겠습니다.
우문경 보건행정과장입니다.
이은선 건강증진과장입니다.
조은행 치매정신건강과장입니다.
지경란 식품위생과장입니다.
표현주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은 5급 승진 리더과정 교육으로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고 부서별 주요업무 보고는 해당 과장 및 센터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보건행정과를 제외한 관계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과 공무원 퇴실 )
그럼 보건행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우문경입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방종원 보건행정팀장입니다.
김미경 의약관리팀장입니다.
송경신 질병예방팀장입니다.
허윤영 감염병관리팀장입니다.
심미향 감염병대응팀장입니다.
업무 보고에 앞서 우리 구 코로나19와 관련된 현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2022년 2월 14일 현재 검사자 1,059,579명, 확진자 17,161명, 사망자 85명, 재택치료자는 1,570명입니다.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보건행정과 2022년 주요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책자 485쪽에서 507쪽까지 보건행정과 일반현황과 주요 추진업무 중 계속사업은 서면으로 보고를 갈음하고 특수시책과 현안 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11쪽 특수시책 생명나눔 헌혈문화 조성입니다.
비대면 생활의 일반화로 헌혈자가 감소하고 있어 헌혈 참여를 유도하고 지원함으로써 안정적인 헌혈 자원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남동구 헌혈추진협의회를 운영하여 헌혈 권장 방안을 모색함과 아울러 헌혈자에게 기념품 지급, 포상, 그리고 다회헌혈자 감사 서한문 발송 등으로 격려와 보상을 하고 언론보도와 헌혈캠페인 SNS등을 통해 헌혈 권장 홍보 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사업비는 구비 1077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513쪽 현안 사업인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및 조치입니다.
저희가 자료를 낸 시점이 지금 설명하고 좀 달라서 저희가 보조 자료를 배부했구요 그거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2월 이후 확진자의 폭증으로 지난 2월 7일, 2월 10일 기준으로 확진자와 확진자 동거가족에 대한 감염병 대응지침이 변경되었습니다.
확진자는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간 격리되며 동거가족은 동반격리 1일차 그리고 6일차에 PCR검사를 받고 음성인 경우 확진자와 같이 8일차에 해제됩니다.
동거가족이 3차 접종을 하였거나 2차 접종후 14일이 지나고 90일이 안된 접종완료자인 경우에는 격리 1일차 PCR검사 결과 음성이면 수동감시자가 되어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확진자 중 60세 이상 등 고위험군인 집중관리군은 재택키트가 전달되고 의료진이 연계되어 1일 2회 통신을 통한 모니터링이 실시됩니다.
고위험군을 제외한 재택치료자는 일반 관리군으로 격리기간이 지나면 검사하지 않고 해제되며 격리기간중 증상이 있으면 남동구 홈페이지에 공지되어 있는 재택치료자 전화 상담 및 처방 가능 의료기관을 통해 비대면 진료를 받거나 재택치료 외래진료센터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남동구는 1일 평균 천 2, 3백명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고 공문을 통한 지침 시달보다 보다 빠르게 인터넷 등 언론에서 변경된 지침을 보도하고 있어 이로 인한 민원 문의가 폭주하고 있으며 구본청 직원들 조차 저희 역학조사 등 코로나19 대응 업무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지만 코로나19와 관련된 업무담당자들은 주말도 없이 늦은 시간까지 격무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럼에도 저희 보건행정과는 코로나19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안전총괄과에서 준비중인 코로나19와 관련된 행정민원콜센터가 설치되면 좀더 신속하게 민원을 해소할 수있으리라고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보건행정과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신청하는 위원 없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이은선입니다.
주요 업무보고에 앞서 건강증진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김민희 건강증진팀장입니다.
정미현 모자보건팀장입니다.
우희정 방문보건팀장입니다.
지금부터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 및 계속 사업은 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현안사항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533쪽 예방접종률 향상을 통한 효율적인 방역체계 구축을 위한 코로나19 예방접종입니다.
예방접종 추진 현황은 인구수 대비 1차 86.8% 2차 85.8% 3차 57.1%의 추진율로 전국 및 인천시 접종률과 동일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감염취약시설, 집단거주자에 대한 방문 접종을 수시 진행하고 면역저하자 등에 대한 4차 접종을 금일부터 추진하고 있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접종을 2월 14일부터 만18세이상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1차 접종과 기존 백신접종자 중 이상반응자 등에 대한 2차, 3차 교차 접종을 당일 또는 사전 예약받아 추진하고 있으며, 소분, 희석이 필요없어 보관 유통 접종 사용에 매우 용이합니다.
또한 인플루엔자와 같은 유전자 재조합방식의 백신으로 기존 백신보다 접종 부작용이 적을 것으로 사료되어 접종률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의 지역적 안배를 통한 균등한 지원과 수시로 변동되는 지침 전달의 즉시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지도 점검을 통해 오․접종 등의 사고를 미연에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소요 예산으로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시행비 등 88억5109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끝으로 저희 건강증진과는 남동구 감염병 예방접종 총괄 부서로써 모든 사업에 앞서 국가 시책인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업을 우선하여 추진할 것이며 부득이 국시비 사업 등을 중단 축소 변경할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치매정신건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조은행
안녕하십니까?
치매정신건강과장 조은행입니다.
보고에 앞서 치매정신건강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방윤진 치매예방팀장입니다.
임문심 치매지원팀장입니다.
함양애 정신건강팀장입니다.
이명희 치매관리팀장은 동거가족 확진으로 재택근무중입니다.
치매정신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에 대해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544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547쪽에서 549쪽 노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매통합서비스 제공입니다.
의사결정이 어려운 저소득 치매어르신에게 성년 후견 제도를 이용하여 일상생활 관련 사무 지원 등 치매공공후견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50에서 555쪽 조기 치매 검진 및 예방관리로 행복한 노후생활 유지입니다.
만60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 선별 및 신경인지검사를 제공하여 치매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사업 승인의 어려움이 많았던 찾아가는 치매검진 및 예방 교실 등에서 치매예방 수칙 홍보를 적극적으로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53쪽에서 556쪽 친(親)한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입니다.
전동차를 위한 공익광고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치매안심센터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치매 극복을 위한 선도 단체를 14개소에서 19개소로 확대 지정하여 치매인식개선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치매어르신을 돌보고 계신 가족을 위해 치매교실 및 힐링프로그램을 내실있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57쪽 정신건강통합관리로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입니다.
자살 사망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남동구 정신건강복지센터 5층에 자살예방센터를 부속기관으로 신규 설치하였고 자살고위험군 조기발견과 치료로 연계될 수 있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61쪽 특수시책 치매안심마을 확대 운영입니다.
치매어르신과 가족이 안전하고 일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매안심마을을 4개소로 확대하고 편의점 미용실 음식점 등을 가맹점 지점을 늘려 마을공동체가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사회안전망 구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치매정신건강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식품위생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안녕하십니까?
식품위생과장 지경란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는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임현식 공중위생팀장입니다.
이남현 식품허가팀장입니다.
공선희 식품진흥팀장입니다.
김혜경 유통식품팀장입니다.
김일림 식품안전팀장입니다.
식품위생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571쪽 공중위생업소 위생관리 및 서비스 수준 향상입니다.
짝수해에 실시하는 숙박업, 목욕업, 세탁업의 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 결과에 따른 등급업소 관리와 더베스트업소의 신규 지정과 재심사를 실시하여 우수업소 지정 표지판 제작 배부 등 인센티브를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남동뷰티헤어페스티벌 행사입니다.
특색있는 뷰티공연과 다양한 볼거리로 9월중 남동 어울림 광장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578쪽 음식문화 개선을 위한 음식점 지원 사업입니다.
주방환경 개선을 통한 조리장의 위생관리를 위해 주방냉장고 위생관리사업, 음식점 살균소독사업을 추진하고 주방 환기구 청소교체 및 입식좌석 개선 등 음식문화개선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580쪽 안전한 어린이 식생활 환경조성입니다.
학교 주변의 식품안전보호구역내 노후된 표지판을 교체 정비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어린이급식관리 지원센터 운영 활성화입니다.
어린이 급식지원센터는 청운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 맞춤형 식단보급과 위생, 영양 교육으로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을 도모하는데 만전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584쪽 공동브랜드 식품 소래찬 김치 판매 활성화입니다.
지역식품산업화를 위해 우리 구만의 특색을 담은 김치 공동브랜드 식품을 개발 육성하기 위하여 생산업체의 위생관리를 강화하고 소래찬BI등록 및 공모전 등을 통한 소래찬 김치 홍보를 실시, 소비자의 신뢰 확보와 생산품의 품질 향상으로 지역생산품의 가치 상승과 판로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590쪽 구민건강을 위한 식품안전관리 강화입니다.
소비자 트랜드를 반영한 배달앱 등 온라인 배달전문업소에 대한 집중 위생 관리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항 위주의 지도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593쪽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식품위생업소 방역 강화입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 지원, 방역패스, 사적모임, 영업시간 준수 등 지속적인 단계적 업종별 방역점검과 홍보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97쪽 소래포구 수산물 특색음식 경연대회입니다.
남동구를 대표하는 소래포구의 수산물을 재료로 특색있는 맛을 발굴 육성하기 위하여 참가신청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시행할 계획이며 경연대회는 소래포구 축제와 연계하여 실시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선옥 위원님.
○이선옥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안녕하세요.
●이선옥 위원
저는 질의라기 보다도 좀 부탁 좀 드릴려고요.
지금 인제 코로나로 인해서 식당들이 지금 영업이 잘 안되잖아요.
영업이 잘안되기 때문에 인제 날씨도 인제 따뜻해지고 하면 문제가 뭔가면 잔반, 그게 인제 많이 준비했다가 또 바로 폐기하고 그러긴 아까우니까 쓰실 염려가 있을 것 같애요 힘드시겠지만 그런 것도 좀 철저히 관리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알겠습니다.
●이선옥 위원
네, 이상입니다.●위원장 오용환
네, 이선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식품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이 교육중인 관계로 보건사업담당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사업담당 박진규
안녕하십니까?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보건사업팀장 박진규입니다.
1월 1일자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으로 발령받은 표현주 센터장은 5급 승진자 교육 중으로 대신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우연희 건강관리팀장입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601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605쪽에서 606쪽 건강생활실천서비스 제공 사업입니다.
주민에게 양질의 운동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조성하고자 운영하는 사업으로 운동처방실은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어르신 체조교실과 체지방율 28%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지방쏙쏙 근육탄탄 운동교실을 10명 내외 대면운영과 비대면 모바일 밴드와 병행하여 운영하겠습니다.
607쪽입니다.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의 조기 발견을 위해 검사를 제공하고 합병증 예방을 위하여 길병원 등 관내 의료기관과 연계한 만성질환 건강 강좌를 대면 및 비대면 유선 등 탄력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608쪽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에서는 뇌병변 등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 운동을 10명 내외로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예약제로 운영하고 관내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운영하던 작업치료교실도 중고등학교 대상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비대면 운영시 학습꾸러미를 발송하여 인지 지각능력 향상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610쪽 치매예방관리사업입니다.
치매어르신에게 전문적이고 안전한 보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치매주간보호센터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10명 내외의 긴급돌봄을 시행하고 있으나 코로나19가 안정기에 들어서면 이용인원을 증가시켜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과 가족상담 및 교육도 운영하겠습니다.
612쪽 경로당 및 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하시는 어르신에게 당뇨 고혈압 등 검사를 실시하고 만수2동 행정복지센터 등 6개소에서 뇌출혈 예방교육과 상담 등 건강한 혈관 만들기 캠페인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남동구 노인회와 업무 협약을 체결, 경로당의 교육자료 및 건강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창 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 사업입니다.
서창동 세대통합형 복합시설내 3층 250평 규모로 운영인력 10명으로 장애인 재활사업 및 건강생활 실천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며 건축공사는 공영개발과에서 추진중이며 2021년 11월 착공 2023년 3월 준공 예정으로 2023년 6월 개소 및 운영 준비 철처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613쪽 특수시책입니다.
관내 중고등학교 4개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특수반 장애인 학생의 인지체험능력 향상 재활훈련 및 소근육운동 교육과 재활 학습꾸러미를 배부하여 개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 공공 재활서비스 기능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최재현 위원님.
○최재현 위원
네, 반갑습니다.
그 특수시책 이게 지금 저희가 처음 시행하는 사업인가요, 계속 했던 사업인가요?
●보건사업담당 박진규
특수시책은 저기 작년도에는 고등학교만 시작했는데요,
●최재현 위원
아, 올해는 중학교
●보건사업담당 박진규
요번에 중학교까지 하는 겁니다.
●최재현 위원
아니 제가 보니까 괜찮은 사업같아서 그러면 물리치료사하고 작업치료사가 학교를 방문하는 건가요, 아니면 그 학생들이 그 어디 치료센터에 와서 치료를 하는 건가요?
●보건사업담당 박진규
저희 물리치료사하고 작업치료사가 학교를 방문해서 협의해서 방문해가지고
●최재현 위원
학교에서 그냥?
●보건사업담당 박진규
네, 학교에서 하는 건데.
●최재현 위원
학교에서 뭐 양호실 같은데서 실시하는 걸로.
●보건사업담당 박진규
아니 교실에서 실시하는
●최재현 위원
아, 교실에서 그니까 운동치료 비슷하게 하는 건가봐요?
●보건사업담당 박진규
네, 손작업이나 이렇게,
●최재현 위원
잘 알았습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최재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코로나19로 남동구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늘 불철주야 애쓰고 계시는 최성옥 소장님을 비롯하여 각 과장님, 팀장님들과 관계 직원들게 깊이 감사드린다는 말을 사회도시위원장으로써 사회도시위원회를 대신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보건소장, 보건사업담당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김영수
안녕하십니까?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김영수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저희 사업소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갑중 산단지원팀장입니다.
김용걸 시설관리팀장입니다.
박명훈 환경정비팀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623쪽입니다.
공원녹지 유지관리를 통한 쾌적한 근로환경 조성입니다.
공원녹지 유지관리를 위하여 사업비 4억700만원을 들여 남동산단내 6개소와 공원 6개소와 녹지 5개소에 대한 녹지대 예초, 관목 정전, 배수로 정비 등 공원시설물 유지보수와 공원화장실 7개소에 대한 청결유지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25쪽입니다.
가로수 및 녹지대 관리를 위하여 사업비 10억5000만원을 들여 남동산단내에 가로수 및 녹지대에 대한 예초, 수벽전정, 맹아지 제거와 앵고개로 청능대로 등 2개 노선의 가로수 버즘나무 1,449주에 대한 대상 수형조절 공사를 하고 남동대로 등 간선도로 8개 노선의 가로수 버즘나무 4,403주에 대한 수간주사 약제살포 등 병해충 방제공사를 하여 수목의 건강한 생육환경과 안전한 보행 환경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연재해 및 기타 예상치 못한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하여 공원녹지 및 가로변내에 시설물 파손과 수목훼손 낙엽퇴적층 등 수시로 발생하는 긴급민원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하여 산단근로자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27쪽입니다.
도로기반시설 정비를 통한 안전한 산단환경 조성입니다.
청능대로 2.55km일원에 특별교부세 5억원으로 도로환경개선사업을 실시하여 노상주차장 150면과 자전거 보행자겸용도로를 설치하고 함박뫼로 등 5개노선의 노후간선도로 및 이면도로 3.4km에 대한 도로포장 및 절삭 재포장 등 정비를 통한 개량사업을 추진하여 주민불편 해소와 통행 환경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수시로 발생하는 남동산단내 보도 및 차도의 훼손 등으로 인한 주민 불편사항을 도로기반시설물 수시정비 사업을 실시하여 차량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가뭄 및 우기 등 집중호우시 침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빗물받이 준설 공사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28쪽입니다.
노후된 가로등 및 보안등 4,016본에 대한 신설 및 보수공사를 적기에 추진하여 차량 및 보행자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노후된 가로등 및 지중선로를 정비하여 야간도로 통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시비 1억5천만원을 지원받아 호구포로 구간내에 노후가로등 70본과 지중선로 1.6km를 정비하는 도로조명 유지보수공사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35쪽 현안 사업으로 스마트가든 설치 지원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산업단지내에 기업체 및 공공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실내 유휴공간에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개선 및 심신치료를 위해 실내 정원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0년에 4개소 2021년에 8개소를 설치하는 등 기업체의 호응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어 올해에도 8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며 사업예산이 작년까지는 국시비 전액 보고 사업으로 추진되었으나 올해부터는 국비 50%, 시비 25%, 구비 25%로 변경되어 사업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하여 2022년 2월말까지 설치 대상자를 선정하고 6월말까지 설치를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5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6차 사회도시위원회는 2월 1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조례안 등 안건심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