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5회 사회도시위원회 제4차 2021.10.18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오용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4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보건소 5개 부서와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오용환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보건소장은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와 함께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최성옥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최성옥입니다.
제27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2022년 주요업무 계획 보고에 앞서 보건소 간부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우문경 보건행정과장입니다.
이은선 건강증진과장입니다.
조은행 치매정신건강과장입니다.
지경란 식품위생과장입니다.
문정희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부서별 주요업무계획은 해당 과장 및 센터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코로나19 대응으로 어느 부서보다 바쁘고 힘든 한 해를 보낸 보건소 직원들의 헌신적인 노
고와 노력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에 우리 위원회에서는 격무와 현업에 노고가 많은 직원들을 격려하고 업무 경감을 위하여 업무보고를 최대한 간략하게 받고자 합니다.
질의는 최소한으로 하시고 업무보고는 제출해주신 서면보고로 대신하여 현안업무에 더욱 열중할 수 있도록 우리 위원님들에 당부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를 제외한 관계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타 부서 공무원 퇴장)
그럼 보건행정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우문경입니다.
먼저 저희 보건행정과를 비롯한 저희 보건소를 배려해주신 위원님들의 배려에 감사드립니다.
그럼 보건행정과 업무보고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 일반현황과 계속사업은 서면으로 보고를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현안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책자 705쪽∼706쪽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및 조치입니다.
2021.10.17. 18시 현재 검사자 64만8100명, 확진자 2999명, 재택치료 진행자 21명, 자가격리 1129명, 사망자는 27명입니다.
확진자 동선 등 방역소독은 24만2천여 건입니다.
과거 사스, 메르스, 신종플루 등과 더불어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감염병의 대두와 이에 신속한 대응을 위해 감염병 전담 부서의 신설이 필요합니다.
코로나19 상황의 장기화에 따른 대응인력의 피로도 누적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신속한 검사와 정확한 역학조사, 그리고 선제적 방역소독을 통해 코로나19에 철저히 대응하여 지역확산을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생명나눔 헌혈문화 조성입니다.
업무보고 책자 707쪽입니다.
헌혈 참여를 유도하고 지원함으로써 안정적인 헌혈자원을 확보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남동구헌혈추진협의회를 운영하여 헌결권장방안을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현혈자에게 기념품 지급, 포상 등으로 격려와 보상을 하고 언론보도와 헌혈캠페인, SNS 홍보 등으로 헌혈 권장 홍보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이은선입니다.
지금부터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과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 711쪽∼716쪽까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코로나19 업무 추진시 우수사례 하나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예방접종센터를 대학병원인 가천대 길병원과 포괄적 MOU를 맺고 의사 지원 및 건물 두 동 이상 사용 등을 전국 우수사례로 총리에게 보고된 바 있습니다.
또한 백신 소분 시 안전을 고려하여 전국 최초로 클린벤치를 구입 사용하여 타 지자체에서 이를 벤치마킹하는 등 전 직원이 큰 자부심을 가지고 집단 면역력 확보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2022년도 주요 추진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719쪽 예방중심의 건강증진서비스 제공을 위한 건강생활실천사업입니다.
꽃길따라 남동구민 건강걷기대회를 남동생태누리길에서 지역주민 등 약 2천명 규모로 내년 4, 5월 중에 개최토록 준비하겠으며 코로나19 지속시에는 건강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건강교실 등을 운영 검토하겠습니다.
아울러 1:1 맞춤 비만탈출프로젝트 등 운동처방실을 상시 운영하여 주민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남동둘레길 완공에 따른 걷기동아리와 비대면 걷기챌린지 등을 통해 구민의 건강관리 제고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24쪽 건강한 아기와 행복한 예비맘을 위한 임신 출산 양육 장려를 위한 지원사업으로 난임진단을 받은 여성에게는 최대 17회 최대 110만원의 시술비를 지원하겠으며 한방 난임으로 치료를 원하는 여성 50명을 대상으로 한의원과 연계하여 1인당 최대 110만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사업으로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의 출산가정에 가정방문 건강관리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이용권 등을 지급하겠으며 임신 중인 예비부모에게는 빈혈검사 등 11종의 건강검진과 임산부 태교교실, 모유 수유교실 등 운영으로 출산장려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727쪽 예방접종률 향상을 통한 효율적인 방역체계 구축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자 중 6개월이 도래한 사람을 대상으로 추가 접종을 실시하고 미접종자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접종 확대해 나가겠으며 필요시 국비지원을 요청하여 예방접종센터를 설치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예방접종의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위탁의료기관의 확대와 관리에 전 역량을 집중하여 구민의 안전한 접종이 이루어지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소요예산 내역에는 가내시 통보가 늦어 미기재 되어 있으나 코로나19 추가접종 1회분 88억2856만원과 예방접종사업비 24억6007만원, 그리고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사업비 12억9984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731쪽 취약계층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 지원을 위한 찾아가는 경로당 이동진료사업입니다.
한의사협회와 보건소 한방진료팀이 180개소의 경로당을 방문하여 침술 부항 등 개인별 맞춤 한방진료를 실시하여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최선의 지원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 건강증진과에서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적극적이고 탄력적인 행정으로 남동구민의 건강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치매정신건강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조은행
안녕하십니까 치매정신건강과장 조은행입니다.
치매정신건강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737쪽 일반현황과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먼저 747쪽 노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매통합서비스 제공입니다.
치매치료자 중 중위소득 120%이하의 가구의 의사결정 등 지원이 필요한 어르신에게 성년후견제도를 이용하여 일상생활 관련 사무지원 등 치매공공후견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50∼752쪽 치매검진 및 예방관리로 행복한 노후생활 유지입니다.
만 60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선별 및 신경인지검사를 제공하여 인지저하 등 치매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53쪽 친(親)한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입니다.
전동차를 이용한 공익광고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치매안심센터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757쪽 정신건강 통합관리로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입니다.
자살사망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정신건강복지센터 5층에 자살예방센터를 부속기관으로 신규 설치하여 자살고위험군 조기발견과 치료로 연계될 수 있도록 국시비 2억473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758쪽 하단 정신질환자로 인해 적시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임금 및 행정입원 치료비로 국시비 9188만원을 편성하여 구민의 정신건강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761쪽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입니다.
권역별 치매안심센터 설치 운영입니다.
만수·논현·간석권역으로 나누어 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등 전문인력이 조기검진, 쉼터, 사례관리를 제공하여 가정과 근거리에서 주민편의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향후에도 서창과 구월권역에도 안심센터를 설치하여 사업시행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치매정신건강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식품위생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안녕하십니까, 식품위생과장 지경란입니다.
식품위생과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 및 추진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보고서 792쪽 2022년 남동뷰티헤어페스티벌 행사입니다.
구민과 함께하는 우리 구만의 특색있는 뷰티공연과 체험, 다양한 볼거리로 9월중 구청내 어울림 광장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올해는 행사가 취소된만큼 2022년도에는 보다 내실있게 준비하여 남동구를 대표하는 문화행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802쪽 코로나19 대유행 및 장기화에 따라 사회적거리두기 단계별 업종별 방역수칙 이행 여부 등을 점검하고 식품접객업소 출입자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전자출입부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노인층 등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하여 안심콜출입관리서비스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영업장 면적 100㎡이하 업소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홍보활동으로 많은 식품접객업소가 참여토록 유도하겠습니다.
다음은 809쪽 공동브랜드 식품 소래찬김치 판매 활성화입니다.
지역내 중소기업 활성화와 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한 우리 구만의 특색을 담은 김치공동브랜드 소래찬을 출시하여 소비자의 신뢰확보와 생산품의 품질향상으로 지역생산품의 가치상승과 판로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815쪽 소래포구 수산물 특색음식경연대회입니다.
남동구를 대표하는 소래포구의 수산물을 재료로 특색있는 맛을 발굴, 육성하기 위하여 참가신청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시행할 계획이며 이를 일반음식점에 보급하여 대중화할 수 있는 음식개발로 외식산업 활성화와 음식문화관광도시 이미지로 남동구를 전국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경연대회는 소래포구축제와 연계하여 실시하고 올해는 코로나19로 행사가 취소된만큼 2022년도는 보다 체계적인 준비로 내실있는 행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식품위생과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식품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문정희
안녕하십니까,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문정희입니다.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에서 보고할 내용은 837쪽 특수시책으로 교육기관 연계 그룹재활교실 운영입니다.
장애학생들의 사회적 활동을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학교와 연계하여 그룹재활교실을 80회 운영하겠습니다.
대상학교는 4개소이며 석정여고 6명, 인천남고 8명, 상인천중학교 6명, 논곡중학교 5명으로 특수반 장애학생 25명입니다.
진행방법은 학교에서는 센터에서 배부하는 재활학습꾸러미로 학교특수반 담당교사가 10회 운영하고 센터에서는 그룹재활훈련 및 소근육 운동 등 재활실 기구를 활용하여 10회 진행할 예정입니다.
장애학생의 재활의지 및 자존감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소장,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김영수
안녕하십니까,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김영수입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내용 중 일반현황과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851쪽입니다.
공원녹지 유지관리를 통한 쾌적한 근로환경 조성입니다.
공원녹지 유지관리를 위하여 총 사업비 5억9500만원으로 남동산단 내 공원 6개소와 녹지 5개소에 대한 예초, 관목전정, 수목 병해충 방제, 배수로 정비 등 위험수목 제거 및 청소실시와 공원화장실 7개소에 대한 청결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53쪽입니다.
가로수 및 녹지대 관리를 위하여 총 사업비 11억9천만원으로 남동산단 내 가로수 및 녹지대에 대한 예초, 수목전정, 맹아지 제거와 앵고개로, 청능대로 등 2개 노선의 가로수 버즘나무 1460주에 대한 수형조절공사를 하고 남동대로 등 간선도로 8개 노선의 가로수 버즘나무 4403주에 대한 수간주사, 약제 살포 등 병해충 방제공사를 하여 수목의 건강한 생육환경과 안전한 보행환경을 만들겠습니다.
또한 자연재해 및 기타 예상치 못한 여러 가지 사유로 공원녹지 및 가로변 내 벤치, 파고라, 배수로 등 시설물 파손과 수목 훼손, 낙엽 퇴적 등 수시로 발생하는 긴급 민원 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하여 산단 근로자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공원녹지 및 가로수 유지관리용역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855쪽입니다.
노후공원 및 녹지대 환경정비입니다.
노후된 공원 및 공원화장실 등 시설물을 새롭게 정비하여 산단 근로자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신규사업으로 복지근린공원 내 산책로 포장, 배수로 및 노후시설 정비를 위한 특별교부세 5억원을 지원받아 환경을 개선하고, 강우시 산책로의 침수 등으로 인해 공원이용객에게 불편을 주는 남동공단근린공원 산책로를 정비하겠으며 승기, 염골근린공원의 노후된 공원화장실 2개소를 개축하여 깨끗한 환경에서 공원 이용객이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57쪽입니다.
도로기반시설 정비를 통한 안전한 산단환경 조성입니다.
함박뫼로 등 5개 노선의 노후간선도로 및 입면도로 3.4㎞에 대한 도로포장 및 절삭, 재포장 등 정비를 추진하고 수시로 발생하는 남동산단내 보도 및 차도의 훼손 등으로 인한 운전자 및 보행자의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 도로시설물 보수 및 정비를 위한 도로기반시설물 수시정비사업을 실시하여 차량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강우 및 우기 등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빗물받이 준설공사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59쪽입니다.
노후된 가로등 및 보안등 4016건에 대한 신설 및 보수공사를 적기에 추진하여 차량 및 보행자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노후가로등 및 지중선로를 정비하여 야간 도로 통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시비 1억5천만원을 지원받아 호구포로 구간내 노후가로등 70본과 지중선로 1.6㎞를 정비하는 도로조명 유지보수공사를 신규 사업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59쪽입니다.
환경정비를 통한 남동산단 이미지를 개선하겠습니다.
주요 간선도로 및 이면도로에 대한 철저한 노면청소와 불법 유동물 게첩사항, 또한 쓰레기 무단투기행위 예방을 위한 사전 홍보활동과 단속을 강화하고 불법행위자에 대한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적극적인 행정조치로 깨끗하고 쾌적한 산단환경을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63쪽 특수시책입니다.
스마트가든 설치 지원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산업단지 내 기업체 및 공공시설 등 다중 이용시설의 실내 유휴공간에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개선 및 심신치료를 위해 식물자동화관리시설을 접목하여 실내 정원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0년도에 4개소, 2021년에는 8개소를 설치하여 기업체의 호응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참고적으로 사업예산이 금년까지는 국시비보조사업으로 추진되었으나 내년부터는 국비 50% 시비 25% 구비 25%등 구비부담사업으로 변경되었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조성민 위원입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김영수
네, 안녕하십니까.
●조성민 위원
저기 스마트가든 설치지원사업이 있잖아요.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김영수
네.
●조성민 위원
이거 호응이 상당히 좋더라구요.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김영수
네.
●조성민 위원
그래서 제가 좀 개인적으로 조금 궁금해서 금년도 실적자료들 있잖아요.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김영수
네.
●조성민 위원
이거 좀 거리가 있으니까 이메일로 좀 보내주시면,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김영수
네, 알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호응이 매우 좋아갖고 궁금해서, 네.
●남동공단지원사업소장 김영수
네, 바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4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제5차 사회도시위원회는 10월 19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조례안, 동의안 및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의 건을 심사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