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2회 총무위원회 제3차 2024.02.19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3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남동문화재단, 문화관광과, 체육진흥과, 평생교육과, 민원봉사과, 토지정보과 소관사항에 대한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남동문화재단 대표이사로부터 직원 소개와 인사말을 듣고 사무국장에게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대표이사는 나오셔서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문화재단 대표이사 김재열
안녕하십니까, 남동문화재단 대표이사 김재열입니다.
남동구의 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앞으로 문화가 생동하는 남동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유광희 총무위원장님을 비롯하여 여러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같이 근무하는 사무국장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임원재 사무국장입니다.
다음은 정현철 경영지원팀장입니다. 금년 1월에 새로 부임해서 저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송현주 정책기획팀장입니다.
다음은 원선미 지역문화진흥팀장입니다.
김희성 문화예술팀장입니다.
이상 소개를 마치고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서는 사무국장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대표이사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남동문화재단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사무국장 임원재입니다.
남동문화재단 소관 2024년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21쪽부터 523쪽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목록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527쪽 체계적인 재단운영체계구축으로 조직 안정화 추진입니다.
조직운영 및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인사 및 성과관리를 공정히 하고 투명한 예산회계, 재무관리로 건전한 재정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529쪽 소래아트홀의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관리를 위해 관련 종합계획수립으로 시설물의 장기적 안전성을 확보하여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처벌법에서 규정한 법정의무사항을 준수하여 산업재해 예방 및 위험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겠습니다.
아울러 노후한 시설에 대한 순차적인 보수로 쾌적한 문화예술 향유환경 조성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30쪽 지역문화 문화정책 수립과 대외협력 네트워크 구축입니다.
지난해 실시한 문화예술정책 연구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주체와 함께 라운드테이블 포럼 등을 추진하여 지역대표 문화예술정책수립기관으로서 역할을 강화하는 한편 지역문화자원발굴 프로젝트인 남동로컬100선을 지속 추진하여 지역 보유문화 향유 확대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32쪽입니다.
다양한 선진문화정책사례 유입을 위해 대외협력사업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며 1분기 중 공익법인 요건을 갖춰 남동문화예술진흥기금 조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다음 533쪽 다양한 매체와 채널을 통한 재단 재산 사업 홍보와 기관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남동문화재단을 비롯하여 소래아트홀 소래역사관 생활문화센터 등의 통합홈페이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재단의 브랜드마케팅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홍보서포터즈를 운영하여 재단사업의 홍보매개체로 일상에서의 홍보채널을 넓혀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34쪽입니다.
생활속 역사문화 확산 및 지역문화 계승 발전입니다.
지역문화기관으로서의 소래역사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상설단체 및 방학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유물자료 확충을 통해 지역 문화 역사문화 계승과 가치보전에 힘쓰겠습니다.
아울러 시설 노후화로 인한 낙후된 관람환경 개선을 위해 중장기 개선계획을 수립하여 소래역사관의 활용 가치를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36쪽입니다.
생활문화 활성화 추진입니다.
기존 생활문화센터에 이어 서창생활문화센터가 개관하여 2개소가 되는 생활문화센터의 지역생활문화 거점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하여 안정적 운영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과 생활문화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으로 구민의 일상적 문화욕구 충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38쪽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입니다.
생애주기별 문화예술지원사업과 온라인아카데미, 공간 지원사업과 더불어 지역문화기반시설을 거점으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문화예술 저변확대에 노력하겠습니다.
아울러 지역문화기획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과 소수 주체의 문화예술 향유 접근성 향상을 위한 문화 다양성 확산사업을 추진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41쪽부터 544쪽입니다.
지역문화예술 발전지원을 위해 남동구 문화예술 활동 지원사업과 구립예술단 운영사업, 남동공연예술제 등을 개최하겠으며 찾아가는 문화공연, 맞춤형 기획공연, 소래포구축제, 문화예술복지사업 등을 운영하여 축제와 다양한 공연을 통한 구민 문화 향유기회 증대 및 사각지대 없는 구민문화예술복지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소래아트홀의 기획공연 전시 등의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문화공연 공모사업 적극신청과 인천지역 내 공연장 연계사업을 통해 외부재원 활용이 가능한 양질의 공연 전시 프로그램을 적극 유지하는 한편 공연시설 및 장비에 대한 상시 유지보수 관리와 안전관리, 전시안내원 확대운영 등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공연장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연주 위원님.
○이연주 위원
네, 반갑습니다.
생활문화센터에서 서창은 신규로 프로그램들이 진행이 돼야 되잖아요.
프로그램들이 지금 현재 다 설정이 다 된 상태일까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아직 프로그램을 지금 구상 중에 있구요.
지금 서창지역의 경우에 젊은 분들이 많이 거주하셔서 그런지 다양한 요구가 많이 저희한테 접수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뭔가 구민의 니즈와 어떤 생활밀착형 교육프로그램을 저희가 개발하고 있는데, 서창지역의 커뮤니티라든가 이런 분들하고 계속 지금 접촉을 하고 있습니다.
근데 그분들의 어떤 니즈와 필요에, 필요한 그런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많기 때문에 지금 계속 수렴 중에 있고 조만간, 저희가 지금 현재는 임시개관 상태기 때문에,
●이연주 위원
네.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3월말 정도에는 소통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완성해나갈 예정입니다.
●이연주 위원
그러면 이제, 그럼 언제쯤 이게 시작은 언제쯤으로 계획을 하고 계세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지금 아직 저희가 지금 임시개관이고 저희가 남동예찬이라고 해서 지금 앞에 마주치는 공간에 전시, 저희 작품 열여섯 분의 전시를 통해서 어울마당을 꾸며나가고 있는 상태인데, 개관이 지금 뭐 3월이다 이런 식으로 얘기를 하시더라구요, 구청에서.
그래서 그거에 맞춰서 저희가 대관이라든가 교육프로그램 공모라든가 이런 것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이연주 위원
네, 이게 또 기다리고 계시는 분들 많더라구요. 특히 또 이제 야간에 저녁시간에 또 프로그램들 잘 만들어달라고 하시는 분들도 많으신 거 같고 그래서 나중에 정식으로 개관을 하게 됐을 때 그런 부분에 잘 맞춰서 수렴을 잘 해주시면 좋을 거 같구요.
그러면 여기 생활문화동아리활동 지원사업도 지금 사업기간은 4월부터라고 되어 있는데 그럼 이거 공모선정을 4월 중에, 공고를,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그렇습니다.
●이연주 위원
공고를 내실 생각이신 건가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연주 위원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박정하 위원님.
○박정하 위원
네, 박정하입니다.
일단 궁금한 게 있어서요, 국장님.
521페이지 보시면 사업별 예산현황이 있는데 그, 사업별로 제가 본예산때도 느꼈지만 이게 사업별로 예산이 조금 불균형적으로 보이거든요, 제가 생각할 때는.
네, 그 이유를 좀 여쭤보고 싶습니다.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사업별 예산의 경우는 지금 저희가 경영지원의 경우는 조직운영이 한 21억원 정도 되구요 소래아트홀 그 운영하는 거 있잖습니까, 공연장 시설운영이 한 7억4천 정도 됩니다, 그래서 한 28억원으로 저희가 편성했고.
정책기획팀의 경우는 6500만원인데 아 이거 적지않느냐 이렇게 위원님들 생각하실 거 같은데, 정책기획팀은 저희가 내년에 남동구청에 문화관광과가 이 정책, 3년 5년마다 한번씩 하는 정책연구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1년을 경험했는데 이번이 2년차기 때문에 이 경험을 토대로 해서 구청에서 하는 정책계획수립하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2025년에는 구청하고 연대를 해가지고 좀더 정책연구를 활서화하기 위해서 이렇게 금년에는 정책기획팀 예산이 좀 줄어들었다 이렇게 말씀드리구요.
지역문화진흥팀의 경우는 2억4천인데 이것은 이제 역사관과 서창 남동생활문화센터 운영 부분인데 이 위원님들께 지난 작년에도 보고를 드렸습니다마는, 역사관 외관이라든가 여러 가지 기획전시실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뭐 의원님이나 구청한테 이제 추경이라든가 아니면 시청에 특별조정교부금 이런 거를 한번 추진하려고 그럽니다.
그래서 지역문화 역사관 활성화를 위해서 좀 노력하는 부분이고, 문화예술지원팀은 뭐 17억원으로 편성했는데 제가 보기에는 이거는 뭐 적절한 금액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정하 위원
뭐 어쨌든 이런 사업들이 예산을 수반하지 않고는 어떤 성과를 내기가 좀 어렵다고 저는 생각이 들고,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우리 남동문화재단의 창립의 이유는 남동구형 문화예술지원이다, 라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여기, 잠시만요, 문화예술회 관련한 541페이지, 이 사업들을 보면서 제가 느낀 것은 문화관광과에서도 마찬가지고 이렇게 유형의 작품들을 만들어내는 영역들은 전시를 한다든지 작품을 구매한다든가 뭐 그런 것들이 조금 대중화되어 있는 거 같애요, 사업에서도 그렇게 느껴지는데, 예를 들어서 작곡을 하시는 분들은 그것이 연주되거나 그 작곡된 이런 작품들이 구매가 되어져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남동문화재단의 역할은 저희들보다 행정의 문화관광과보다 좀더 밀착된 예술인들의 어떤 입장을 대변하는 기관이라고 저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그렇게 뭐 작곡을 하시거나 하는 분들이 작품이 연주되거나 아니면은 구매가 돼서 어떤 곳에서 우리가 들을 수 있는, 그 작품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러니까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미술의 영역은 전시나 구매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음악의 부분에서는 그런 부분이 조금 약하다,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 네, 이용우 위원님.
○이용우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저는 540페이지에 있는 지역문화자원 활용사업에 대해서 궁금한 게 있는데요.
제가 지금 작년에 이게 아마 1기 사업이었죠? 540페이지에 보시면 지역문화자원 활용사업에 대해서 그 지역문화 전문인력 양성과정이라는 게,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용우 위원
이제 1기로 작년에 제가 기사를 봤거든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그렇습니다.
●이용우 위원
그게 맞는 거죠.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맞습니다.
●이용우 위원
그래서 그 기사를 봤더니 많은 인원들이 참여를 하게 되고 그리고 그중에서도 또 걸러지게 돼서 실무적인 것과 여러 가지 해서 열세 분인가 수료를 하신 걸로 알고 있어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용우 위원
근데 지금 이번에 보니까 예산이 저는 그 기사를 봤을 때 굉장히 좋은 사업이라고 봤는데, 예산이 오히려 1200만원 가량이 줄었거든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맞습니다.
●이용우 위원
그 이유하고 그리고 1200만원이 줄었을 때 뭐 대체하시고자 하는 뭐 사업적인 방향이 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네.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작년에 3천여만 원으로 해가지고 빌드업이라는 사업명으로 이렇게 사업이 추진됐는데 실무과정도 댕댕이와 함께 하기 어떤 뭐 이렇게 6개 사업분야가 처음으로 진행돼서 많은 관심을 이끌었습니다.
근데 금년의 경우에는 이제 아무래도 예산적인 측면 때문에 1800만원으로 예산이 많이 좀 삭감이 됐구요.
●이용우 위원
네.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그래서 예산삭감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지난 1년의 경험을 토대로 금년에 전문위원 양성과정은 좀 청년문화기획자 중심으로 좀 활동을 역량을 강화해서 사업을 진행하려고 하고, 특히 SNS 소통망, 이 청년기획자들이 SNS 소통망에 대한 부분이 욕구가 강합니다.
그래서 이 교육생들하고 같이 네트워킹, SNS 소통망을 구축해가지고 좀더 지역의 어떤 문화적인 예술단체라든가 문화기관과의 어떤 협조, 소통쪽을 강화해서 사업을 진행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용우 위원
네, 그러면 1기 때 약 3천여만 원에 대해서 수료과정을 거쳤잖아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용우 위원
대략 한 3천여만 원 중에서 예산이 어느 쪽에 비중이 많이 좀 지출이 되나요? 강사료가 많이 나가나요 아니면 그분들이 실무적으로 어디 갔을 때 탐방비가 많이 나가나요.
포지션이 어느 정도 어디에 많이 지출됐는지가 궁금하거든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강사료는 상당히 뭐 미미한 편이구요.
●이용우 위원
네.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주로 저희가 실무과정에 6개, 이제 6개 팀한테 저희가 지원금적으로 나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용우 위원
지원금이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지원금이 6개 부분에 사업에 지원금이 나가가지고 그분들이 실제 전문인력을 양성, 교육도 했지만 실제 현장적용능력이라든가 이런 것을 실무적으로 해소하는 데 어떤 실무역량을 배가하기 위한 그러한 사업들로 예산이 많이 지출되었습니다.
●이용우 위원
네, 뭐 예시에 보게 되면 문화시설 및 문화소외계층 기관탐방 뭐 문화기획자와의 만남 여러 가지 지금 예시를 주셨어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용우 위원
그러니까 지금 제가 보니까 그때 자유공원쪽이 중구쪽인가요, 참 가다 보면 굉장히 부럽다라는 생각이 든 적이 있었었거든요.
옛날에 구옥들이라든가 역사와 관련되는 것들을 지역에 많은 분들도 방문을 하시고 외부에 있는 관광객들도 스토리가 있어 보이는 굉장히 좋았던 기억이 있거든요.
그러니까 뭐 그런 차원에서 이런 사업이 아니었나라고 개인적인 생각도 좀 들어서,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맞습니다.
●이용우 위원
네네. 그런 연계되는 것들을 좀 수료증에 받는 거에 대해서가 목적이 아닌 그분들이 잘 받고 나셨을 때 또 2기 3기 계속 좋은 인력 인풀이 좀 잘 구성이 되어 가지고, 그런 분들이 뭐 노인복지관이라든가 뭐 지역 아동센터, 그 이외에 뭐 복지관이라든가 문화와 관련되는 소외계층 되셨던 분들이 있으시잖아요.
그분들한테 프로그램이 잘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에서 네, 한 번 여쭤보구요.
네.
●이용우 위원
나중에는 중구나 이런 곳처럼 우리도 탐방기획같은 것도 계속 추진하거나 계획이 있으신 거죠?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그렇습니다. 이렇게, 이런 과정을 거쳐서 저희가 위원님께서 지금 말씀하신 건 상당히 진보되고 업그레이드된 측면을 말씀하시는데, 좀 내년이라든가 내후년부터는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 부분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저희 재단의 역량을 키워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우 위원
네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용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저도 하나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행감때 제가 지적을 했었던 우리 소래아트홀 정규직 인력 문제로 인해서 대관이 조금 어려운 부분이 다소 있다는 지적을 했던 거에 대해서 자체적으로 우리 검토의견을 주신 거로 제가 봤는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좀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저희가 일련의 운영경험과 그다음에 부평이라든가 서구문화재단의 공연장 운영 사례에 대해서 좀 같이 검토를 해봤습니다.
그래서 이 무대전문인력을 어떻게 하면은 좀 효과적으로 가동율이 높은 상태로 운영을 할 수 있을까 고민도 많이 했고 그런 상태 속에서 뭐 기간제다 정규직 증원이다 기타 여러 가지 방법을 저희가 지난 행감때도 위원님들한테 보고 드렸습니다.
그래서 검토결과 기간제를 채용했을 경우에는 아무래도 기간제는 전문성면에서 좀 수준이 낮기 때문에 기간제 1명 정도 채용해가지고는 여러 가지 장비사용 미숙이라든가 이런 걸로 인해서 큰 효과가 없지 않느냐 이런 식으로 저희가 검토를 마쳤구요.
그다음에 정규직 인원의 경우에는 잘 아시다시피 예산문제라든가 T/O 정원 확대 부분은 상당히 좀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특히 뭐 저희가 무대전문인력, 음향전문인력, 그다음에 조명전문인력 이렇게 세 분야가 이렇게 무대를 공연장을 운영하려면 같이 돌아가야 되는데 그 중에서 1명만 정규직으로 된다 하더라도 조명이나 음향감독이 또 없이는 이게 시너지가 날 수가 없어요.
그래서 하려면은 무대감독 조명감독 음향감독 3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해야하는 부담이 있기 때문에 이거는 좀 장기적 과제로 남겨둬야 되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이 되구요.
그래서 저희가 기존 정규직 인력 대상으로 탄력근무제, 일종의 유연근무제죠 저희 규정, 저희 인사규정 내규에 제시돼있습니다만은, 그래서 이걸 좀 유연근무제 형태로 탄력적으로 운영한다면은 감독들하고 전문인력하고 회의도 여러 번 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탄력근무제 형태로 운영을 한다면은 당분간 몇 년 동안은 그래도 가장 저희가 또 이 탄력근무제라는 것은 저희 재단에 어떤 내부적 운영방침하고 관련되기 때문에 크게 무슨 예산이라든가 법령에 그런 거에 저촉되지 않고 그래서 이제 탄력근무제 형태로 운영을 당분간 할 예정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일단 올해 문화예술회관, 인천시에서 운영하는 문화예술회관이 보수공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그 공연이 사실 저희 남동구 소래아트홀에도 굉장히 타이트하게 들어올 거라고 예상이 됩니다.
아무튼 자체적으로 검토의견을 한만큼 올 한해 주민들이 대관을 또 이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일단은 김은숙 위원님 먼저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김은숙 위원입니다.
제가 얼마 전에 기사를 하나 봤는데 구도심, 우리 원도심에 있는 만월복지관하고 MOU 체결을 하신 거를 봤어요.
그래서 저는 이 부분을 사실 칭찬을 해드리고 싶어서 지금 거론을 한 거거든요.
제가 보면은 이 남동문화재단에서 이렇게, 일단 있는 곳이 논현동이에요, 그죠. 그다음에 지금 서창동에 어울마당에 또 하시고.
근데 이제 보면은 대체적으로 간석동이나 만수동이나 구월동, 원도심 이쪽은 사실 문화혜택을 받는 부분이 굉장히 부족하다라고 저는, 그래서 그걸 갈급하는 구민들이 굉장히 많거든요.
근데 그 기사를 보고 아 굉장히 이거는 너무너무 잘했다, 그래서 정말 이게 확대됐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더 하실 말씀있는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감사합니다.
그, 저희 뭐 위원님들께서도 항상 강조하시고 저희 정관이나 모법인 지역문화진흥법에서도 가장, 지역문화진흥법 제1조에 나와있는 거 보면은 지역간 계층간 문화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 문화재단이 필요하다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말씀하신 원도심지역인 경우 상당히 취약합니다. 특히 이제 간석동, 구월4동 뭐 이런 데는,
●김은숙 위원
만수동,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만수동 이런 데는 상당히 취약하기 때문에 이런 지역간의 문화혜택의 격차를 좀더 해소하기 위해서 저희가 만월복지관의 문을 두드렸고, 그다음에 구월복지관도 물론 뭐 아시안게임선수촌아파트에 있습니다만 거기도 도림동 지역의 경우에는 상당히 취약하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러한 문화 사회복지시설이라든가 장애인, 그다음에 다문화가정 이런 쪽하고 문화예술복지사업을 좀더 조금씩 조금씩 더 확대해나가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감사합니다.
저희가 의원, 여기 계시는 위원님들도 그렇고 아마 그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도와드릴 거라고 믿습니다.
그래서 하여튼 앞으로 원도심에 좀 문화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김은숙 위원
감사합니다.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고맙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이유경 위원님 계속 질의해주십시오.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이제 서창생활문화센터랑 그다음에 지역문화자원활동사업을 보면 저는 이게 봤을 때 제일 중요한 게 인재를 찾는 거 같애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유경 위원
그죠. 근데 그게 가장 어렵거든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유경 위원
그게 가장 어려워요, 그죠, 그리고 사실 지역에 있는 분들이 활동을 많이 하고 이렇게 동아리처럼 하는 거는 정말 좋다고 생각하는데, 그 리더를 찾기가 너무 어렵죠.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맞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죠. 그게 가장 큰 저긴데, 그 여기 남동문화재단에서 논현동이나 서창동 지역 인터넷 카페에 다 들어가 계신가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저희가 공연 일정이라든가 이런 거는 지금 서창하고 논현동 이쪽에 다 카페에 저희가 행사일정이라든가 중요 사항들에 대해서는 항상 인폼, 정보를 갖다가 그쪽에 전달하고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그러면 이 모집공고기간이 있잖아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유경 위원
그럼 이거 지역문화 자원활동사업도 다 카페에 올렸어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지금, 네, 지금 일부 올린 것도 있구요, 네, 지금 서창동의 경우에 서창도 커뮤니티가 엄청나게 지금 주민자치위원님들도 적극적이시지만은 서창동에 커뮤니티가 엄청나게 활동적이더라구요.
그래서 그쪽에도 저희가 지금 금년도 공모사업이라든가 이런 거는 아직 올리지 않았습니다, 저희가 이제 아직 2월 중순이기 때문에.
근데 최종적으로 뭐 동아리라든가 기타 지역에 공간지원사업이라든가 이런 거는 다 커뮤니티에 올려서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그분들의 어떤 역량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저희가 그 오픈해서 이렇게 지금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그러니까 온라인 오프라인 홍보가 잘 다 되기를 바라구요.
이, 보면은 모집공고를 뭐 알아서 찾아와 그러면은 찾기 힘들어요. 진짜 이렇게 떠다가 밥상을 이렇게 해야지만 그때 눈에 보이거든요.
왜냐면 정보가 너무 넘치다 보니까.
그래서 지역카페에 빨리빨리 신속하게 좀 한 번만 올리고 끝내지 말고 여러번 올리셔서,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왜냐면 밑으로 내려가면 안보이잖아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네네.
●이유경 위원
그렇게 해주시길 바라구요.
그리고 제가 인스타그램을 찾아봤어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유경 위원
팔로우가 1206명 하고 팔로잉이 202명인데,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뭐냐면 청년부터 젊은 분들은 거의 인스타그램이거든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유경 위원
많이 하시는데, 팔로우가 1200명이면 많은 건 아니에요. 그죠.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유경 위원
그럼 이 팔로우를 어떻게 늘릴 것이냐에 대해서 제가 제안드리고 싶은 건 그 #, # 해서 남동구라고 치면 남동구 분들이 쭉 떠요.
그 돋보기 창에다 하면.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유경 위원
그러면 먼저 팔로우를 해주세요, 많이.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유경 위원
그럼 이제 누가, 그리고 좋아요를 다 눌러 주면 이렇게 누가 좋아요를 눌렀지 하면서 한번씩 저도 보게 되거든요.
그러면 남동문화재단이라는 곳이 있었어? 이렇게 또 의문점을 가질 거예요.
그러면 들어오면은 또 소식을 접하게 되니까 이거 이제 SNS 담당하시는 팀이 어느 팀인가요?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정책기획팀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정책기획팀에서 좀 인스타그램에 좀 신경을 써주시기 바라구요.
그리고 이제 이게 지역문화 자원활동사업같은 경우는 작년에 하셨다는 거잖아요, 그죠.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이유경 위원
작년 자료 주시구요, 그다음에 구체적인 계획서 주시구요, 그리고 서창생활문화센터도 어떻게 진행하실 건지 구체적인 계획서 좀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저도 좀 널리 홍보하겠습니다.
●남동문화재단 사무국장 임원재
네, 감사합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남동문화재단 대표이사, 사무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관광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노송희
안녕하십니까 문화관광과장 노송희입니다.
먼저 함께 근무하는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김진미 문화예술팀장입니다.
이상필 관광진흥팀장입니다.
서성원 문화유통팀장입니다.
문화관광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고, 주요 추진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35쪽 재단법인 남동문화재단 운영관리입니다.
구민의 문화수요를 반영하여 다양한 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재단의 안정적 운영과 사업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2024년도 사업운영 및 사업시행을 위한 출연금은 26억2047만원입니다.
사업은 문화예술활동지원사업 및 남동구문화예술지원사업, 찾아가는 문화축제 등이며 또한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문화정책개발, 예술의 창작보급 및 예술활동 지원 등이 있습니다.
236쪽입니다.
위탁사업을 남동소래아트홀, 소래역사관, 남동생활문화센터와 지난 2월 1일 서창생활문화센터를 임시개관하여 4개의 시설과 구립예술단을 관리 운영하게 됩니다.
남동문화재단의 투명한 운영을 위하여 재단운영 전반에 대해 정기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구민의 문화수요에 부응하는 남동문화재단이 될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38쪽 지역문화진흥을 위한 문화사업활성화입니다.
개인 및 단체의 문화예술활동 지원을 위한 남동문예지를 발간하고 지역문화예술인의 작품을 구입하여 문화예술인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239쪽 남동문화원 운영 및 지원으로 고유의 항토문화를 보존 전승하겠습니다.
지역당제행사 등을 통해 지역문화체험과 향토문화사업 등을 추진하고 남동문화 생태누리길걷기대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낵장문화탐받을 실시하여 구민들에게 지역문화사업이 보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40쪽 공공문화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신규사업으로 2011년 개관 이후 운영해온 남동소래아트홀의 일부 시설물 노후화에 따른 예산액은 3억7100만원이며 시설내 바닥 방부목을 교체하고 지하1층 천장 보수 및 방수공사 등을 통해 안전성 위험요인을 제거하고 쾌적한 공연장 시설운영 여건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241쪽 지역문화유산 보존관리입니다.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관리를 위하여 명예관리인을 배치하고 문화재관리지역 내 시설물 관리 및 주변 정화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242쪽 국가 천연기념물인 인천장수동은행나무는 영양공급 및 방제작업 등 보수정비를 실시하고 경관광장은 제초작업 등을 통해 관리하겠습니다.
논현포대 외 3개소 주변 병충해방제 등의 녹지정비사업과 문화재 수시정비비를 활용하여 전기조명, 휀스 등을 보수하는 등 문화재를 보호하겠습니다.
또한 신규사업으로 문화재의 유지관리를 위하여 노후화된 장도포대지 바닥보수는 예산액 5500만원이며 문화재 수리설계용역과 시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기존 바닥철거 및 재포장을 실시하겠습니다.
협궤증기기관차 도장보수 예산액은 1억3천만원으로 문화재보존처리계획 수립용역과 시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기존 도장 철거 및 재도장을 실시하여 쾌적한 문화재 환경을 유지해나가겠습니다.
244쪽 남동구 대표축제 활성화를 통한 지역관광 발전입니다.
제24회 소래포구축제는 남동문화재단에 위탁하여 추진할 예정이며 문화예술전문성을 갖춘 남동문화재단과 문화관광과가 협업하여 수도권 대표 해양생태축제로서의 성공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45쪽 지역관광활성화를 위한 빛의거리 조성입니다.
만수복개천 외 2개소의 남동빛의거리를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수시점검을 통해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이상 발견 시 조치하겠습니다.
시설물 유지관리를 통해 주민들이 지역내에서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46쪽 다각적인 관광홍보를 통한 관광도시 위상 정립입니다.
관광안내체계 구축으로 다양한 광고매체를 활용하여 주요 관광지 및 문화예술행사 홍보를 통해 관광객 유치와 관내 주요 지역이 관광명소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47쪽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판 관광안내지도를 제작하여 관광객 주요 이용시설에 비치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48쪽 건전한 문화유통업 질서 확립입니다.
건전한 영업을 위하여 문화유통업자 교육을 통해 관련법령 준수사항을 안내하고 지속적인 지도점검과 단속으로 건전한 법 준수의식을 함양하여 구민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유통업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연주 위원님.
○이연주 위원
네, 반갑습니다, 과장님.
245페이지에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빛의거리조성 부분에서요, 네, 지금 보면 남동 빛의거리 조성해서 만수복개천 외 2개소 이렇게 준비가 되어 있는데, 우리 지난해는 서창 별빛거리축제같은 경우에 추경으로 반영해서 축제가 진행이 되지 않았습니까?
올해는 혹시 구에서 뭐 그런 부분 계획을 하고 있는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문화관광과장 노송희
지금 원도심 부분에 오래되고 통행이 좀 어두운 부분이고 해서 통행을 좀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있다라고 지금 의견을 좀 들었습니다.
그래서 다각도로 저희가 민원, 주민들이 이용하는 부분이라든지 그리고 거리나 뭐 환경에 따라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다각적으로 좀 검토를 할 예정입니다.
●이연주 위원
일단 빛의거리 조성 지난해에 이거 진행했을 때 반응이 되게 좋았던 건 알고 있어요.
특히 원도심지역에서도 이런 화려한 경관 이런 것들을 볼 수 있으니 좋다, 이거는 이제 알겠는데, 어쨌든 서창 별빛거리축제가 지난해 5회였고 만약에 올해 하게 되면 6회잖아요.
이제 이런 부분들이 구에서 준비가 좀 되는 부분이, 왜냐면 지금 업무보고에서 빠져있으니까 없으니까 이런 게 이제 좀 준비가 되어 있는지 아니면 대안방법으로 뭐가 있는지 저는 그게 궁금했던 거거든요.
●문화관광과장 노송희
지금 서창 별빛축제같은 경우는 올해는 상시로 3개소가 다 운영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시설에 대한 보완이라든지 뭐 이런 부분을 민원의견을 좀 수렴해서 반영을 할 예정이구요.
작년처럼 문화축제는 저희가 계획을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이연주 위원
네, 이미 또 이제 뭐라 그래야 되죠? 반영구로 이렇게 하시는 시설들을 또 지금 설치해놓은 상태잖아요.
●문화관광과장 노송희
네.
●이연주 위원
그러면 이 부분을 또 활용해서 진행을 잘 돼야 되는 그런 부분이 있다고 보거든요.
이 부분 잘 준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노송희
네.
●이연주 위원
그리고 올해는 김장한마당축제가 따로 진행되지는 않지 않습니까, 네, 근데 어쨌든 김장을 나눔은 이제 하게 될텐데 그런 우리 소래찬에 대한 홍보라든가 또는 어떤 나눔에 대한 이 부분도 계획이 잘 세워져 있을까요.
●문화관광과장 노송희
지금 예산은 편성되어 있지 않지만 위원님 말씀하신대로 저희도 소래찬 김장같은 경우는 구민들이 많이 이용을 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기존처럼 인터넷이나 또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식품위생과와 협업을 해서 추진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지금 협의하고 있는 상황이구요.
그리고 김장나눔행사 부분도 저희가 조금 지금 검토 단계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질문 하나 더 드릴게요. 246페이지에 관광객유치홍보강화라고 되어 있어요.
네, 사실 뭐 우리 홍보실에서도 축제라든지 이런 부분을 잘 홍보를 하고 계신 부분이 있는데, 이 지금 업무보고에서만 봤을 때는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지금 사업예산에 4830만원이죠, 이 부분을 가지고 어떤 식으로 관광객 유치홍보를 강화를 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조금 더 설명을 부탁드릴게요.
●문화관광과장 노송희
작년 2023년도 같은 경우에 연초에 무인계측시스템 유지보수용역을 추진했구요 올초에도 용역을 계획을 용역을 체결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관광안내홍보물이라든지 그리고 지역축제 관광홍보, 대중매체를 이용해서 홍보를 한다든가 아니면 작년같은 경우 축제박람회 홍보부스를 운영을 해서 거기서 부산에서 운영을 했을 때 저희 남동구에 대한 홍보부분, 축제에 관한 부분을 홍보부스에서 홍보도 하고 기념품 제작해서 나눠드리고 했습니다.
올해도,
●이연주 위원
네, 그러면은 일단 홍보 지금 말씀하신 부분, 관광매체를 통해서나 이런 거는 기존 홍보실하고 거의 비슷한 부분인 거 같고, 그러면 이 예산이 가장 많이 들어가는 부분은 박람회 홍보관 운영과 기념품 제작에 좀 할애가 많이 됐다고 보면 될까요.
●문화관광과장 노송희
네, 홍보, 대중매체를 이용한 홍보라든지 그런 부분이 많이 들어갔구요 그리고 기념품 제작, 그리고 홍보, 박물관 운영하는 부분도, 네.
●이연주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일단은 저는 관광객을 유치를 하는 데 있어서 강화를 하려면 이거 이외에 조금더 생각을 해봐야 되는 부분이 있다고 보거든요.
예를 들어서 뭐 소래포구축제를 한다고 하면 소래포구 인근에서 뭐 어떤 대회가 있다고 하거나 아니면 그러한 부분들을 만들어서 확장을 시켜야지 관광객들이 많이 유입이 되는 것이지 홍보실과 똑같이 관광매체를 통해서 안내책자를 통해서 하거나 이런 부분이 관광객을 더 많이 유치하는 데 큰 뭐 이렇게 효과가 있다고는, 그러니까 중복된다고 저는 생각이 들거든요.
네, 이런 부분 조금 더 고민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문화관광과장 노송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문화관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체육진흥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안녕하십니까, 체육진흥과장 한상호입니다.
2024년 주요추진업무를 보고드리기 앞서 체육진흥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홍은영 체육행정팀장입니다.
김성만 생활체육팀장입니다.
선경수 체육시설팀장입니다.
보고서 253쪽부터 255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2024년 주요 추진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59쪽 스포츠 도시 남동 위상 확립입니다.
구민 및 동호인 체육대회 개최지원을 위해 남동구체육회 정회원 22개 종목단체와 준회원 6개 종목단체를 대상으로 구청장기 및 회장기 종목별 체육대회 개최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3월 중 종목단체 협회장 간담회를 통해 보조금 지원사업 설명 및 공공체육시설 이용수칙을 안내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종목별 체육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260쪽입니다. 체육단체 및 동호인 체육활동 지원입니다.
생활체육지도자 배치활동 지원과 남동구 체육회 운영지원, 종목별 협회 및 장애인체육회 전국대회 참가지원을 내실화하여 남동구 체육진흥을 위한 기반조성과 체육단체 및 동호인의 체육활동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261쪽입니다. 우수체육인 전국체전 참가 지원입니다.
전국 소년 체육대회 참가선수단과 전국체육대회 고등부 참가선수단, 전국 장애인 체육대회 참가선수단을 적극 지원하여 스포츠 도시 남동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3쪽입니다.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의 조화로운 균형 발전지원입니다.
전문체육과 꿈나무 체육활동 지원을 위해 직장운동경기부 여자육상과 유소년 축구단 및 리틀야구단을 운영 지원과 장애인 우수선수를 지원함으로써 전문체육선수와 유망주를 육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64쪽입니다. 맞춤형 주민참여 생활체육교실 운영입니다.
일반구민, 노인, 장애인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에서 남동구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생활체육의 저변 확대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소외계층 스포츠활동 지원을 위해 5세∼18세 저소득 유소년 청소년 대상 스포츠강좌이용권 지원사업과 5세∼69세 장애인 대상 장애인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남동구 스포츠 복지를 실현토록 하겠습니다.
265쪽입니다.
체육시설업 18종 659개 및 동력수상레저기구 4종 213개를 대상으로 등록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정확하고 신속한 민원 처리로 구민의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266쪽입니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체육교실 인프라 구축입니다.
관내 유휴지에 소규모 생활체육시설을 설치하고 노후된 소규모 체육시설의 정비·교체를 추진하여 접근이 용이하고 안전한 마을체육시설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생활체육시설 확충 기금 지원사업으로 아단배드민턴장 노후시설 정비사업과 남호정 노후시설 정비사업을 추진하여 이용자 이용편의와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268쪽입니다. 공공체육시설의 체계적 운영·관리입니다.
남동구 관내 공공체육시설을 정비하고, 공공체육시설 바닥재 교체, 시설 및 청결유지, 녹지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시설 내 안전사고 예방 및 주민 편익을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270쪽입니다. 공공체육시설 위탁관리입니다.
남동국민체육센터, 남동2국민체육센터, 남동수영장, 서창어울마당을 도시관리공단에 위탁하여 양질의 생활체육프로그램 운영과 효율적인 체육시설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현안사업입니다.
273쪽 남동수영장 개보수사업입니다.
생활체육시설 확충 기금 지원사업으로 타일, 구조물 등을 개보수하여 이용자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하며, 23년도에 긴급보수를 하였으나 현재도 안전사고가 우려되어 신속한 사업 추진이 필요한 사안으로 3월 중 공사시행 예정입니다.
275쪽 소규모 공공체육시설 예약시스템 단계별 운영입니다.
소규모 공공체육시설 내 특정 단체 독점사용 방지를 위해 예약시스템을 개발하고 단계별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예약시스템 도입 시 이용자들의 반발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기존 이용자의 의견 수렴 및 이용 안내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예약시스템 도입을 통해 보다 체계적으로 공공체육시설을 관리하고, 구민 누구나 공평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체육시설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이상으로 체육진흥과 2024년 주요추진 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연주 위원님.
○이연주 위원
네, 과장님 반갑습니다.
서창어울마당수영장 관련해서 여쭙지 않을 수가 없을 거 같아요.
지금 서창어울마당 지금 임시개관을 했는데 수영장은 이제 조금 아직 시기상조인 거잖아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지금,
●이연주 위원
네, 지금 뭐 제습이나 이런 부분 때문에 또 좀 준비를 하셔야 되는 부분이 있는 거 같은데, 그때 사전에 면담을 통해서 들은 바로는 제습기를 3대라고 하셨나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2대입니다.
●이연주 위원
2대, 2대 해서 일단 가동을 하게 되면, 그런데 혹시 그렇게 되면 추가비용은 어느 정도로 예상을 하세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예산은 지금 미래전략과에서 설치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파악은 안됐구요,
●이연주 위원
네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지금 현재 전기공사라든가 이런 게 시행이 되고 있고 아마 전기공사가 끝나는대로 바로 제습기를 설치하게 되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근데 이제 그, 저희가 이제 뭐 동이랑도 잠깐 얘기를 나눠봤었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 걱정을 많이 하고는 있더라구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이연주 위원
근데 제습기 2대 정도로 했을 때 특별히 문제없이 잘 이용하는 데 크게 문제없을 거라고 보시는, 판단 그렇게 하고 계시는 건가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맞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그런 부분 이제, 사실 조금 아쉬운 거는 저희들이 만약에 예를 들어서 임시개관이 가을이었고 준비하고 조정하고, 원래 개관하면 조정하는 기간들이 시간들이 있잖아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이연주 위원
그게 이제 다가오는 계절이 또 겨울이었으면 참 좋았겠지만 지금 저희가 임시개관을 지금 하고 또 다가오는 계절이 여름이다 보니 조금 조정하는 그런 시기가 조금 걱정되는 부분이 있거든요. 왜냐면 첫인상이 또 혼란스러울까봐, 주민들 입장에서.
그리고 수영장 최대 한 번에 입장 가능한 명수가 80명이라고 보고서에 봤거든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이연주 위원
네, 근데 제가 크기를 이제 가서 봤을 때 조금 기분좋게, 하기에는 한 최대 60명 정도여야 할 거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저희는 거기가 최대 인원을 120명까지로 봤었거든요.
근데 거기 보면은 강습이라든가 이런 거 할 때 입장과 퇴실하고 이럴 때 중복되는 부분이 있어 가지고 적정인원을 80명으로 잡았는데 60명이면 한 레인에, 한 레인에 한 25명씩 들어간다고 보면 저희가 판단했을 때는 80명이 적당하다고 봤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아무튼 조금 이제 기대하는 것만큼, 엄청 기대를 많이 하고 계시잖아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이연주 위원
근데 이제 시작부터 조금 이제 계속 상상을 예측을 해야 되는 부분들이 많다 보니 조금 저도 걱정이 많은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 준비를 잘 해주시고 대안책도 잘 마련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알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정하 위원님 계속 질의해주십시오.
○박정하 위원
과장님, 박정하입니다.
270페이지 공공체육시설 위탁관리 관련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남동2국민체육센터 의안 재상정 하셨잖아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박정하 위원
네, 제가 생각할 때는 구민들은 위탁운영이 어떻게 되는지에는 관심이 없으세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박정하 위원
그냥 꾸준히 운영이 되기를, 그리고 기구가 정상적으로 작동되기를, 그리고 내가 하고싶은 프로그램이 있는지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있으시거든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네.
●박정하 위원
그래서 제가 생각할 때는 일단 체육기구 보수같은 것들이 선행이 되어져야 한다 라고 생각을 합니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박정하 위원
그리고 우리 체육진흥과가 지금 도시관리공단과 그다음에 위탁운영에 대한 어떤 사항들에 샌드위치가 된 것이 아닌가라고 저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우리 과의 역할은 주도적으로 대안을 제시해주셔야 되는 것이지 어떤 이도저도 아닌 것들에 대해서는 저희 의원들도 조금 헷갈리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제2국민체육센터같은 경우에는 작년도에도 시설관리공단하고의 소통이라든가 이런 거를 몇 번 했었어요.
하면서 거기가 시설운영하는 데 있어 가지고 다른 시설보다도 저조하기 때문에 그거에 대한 개선이라든가 이런 거를 계속 지속적으로 요구를 했었는데, 그 개선사항이라든가 이런 게 딴 시설에 비해서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서 저희가 일단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방도를 찾아보자 뭐 이런 이야기 가지고 도시관리공단하고도 얘기를 많이 했었습니다.
근데 도시관리공단에서도 그쪽에 운영하는 거에 대해서는 약간의 시설운영이 아무래도 저조하다 보니까 좀 약간의 부담이 있어서 저희가 택한 게 그럼 민간위탁을 한 번 해보는 게 어떻겠는가 해서 지금 시작을 하게 됐습니다.
●박정하 위원
그러니까 그런 상황들이 어쨌든 시간이 좀 경과가 됐기 때문에 여기서도 듣고 저기서도 들어서 뭐 과장님이 지금 말씀하신 사항을 저도 이해는 하는데요, 어떤 결정을 앞둔 저희 의원들의 입장에 있어서는 정말 어떤 게 맞는 건지 잘 모르겠다 라는 말씀 드리겠구요, 과장님.
그 작년도에 많이 만나셨고 많이 소통하셨다고 했는데 제가 도시관리공단에도 쓴 소리 좀 했습니다, 과장님.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박정하 위원
과 입장에서는 그런 프로그램 개선이 아닌 시설로만 예산을 올리시면 과 입장에서도 굉장히 답답할 거 같다, 뭐 프로그램 개선이 우선이지 않느냐라고 제가 말씀을 드렸거든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박정하 위원
근데 그런 반면에 과에도 저는 쓴소리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과장님.
네, 그것 좀 이해해 주시구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박정하 위원
이 위탁관리를 보시면 예산이 이렇게 이제 퉁으로 써져있어서 좀 지금 여쭤보면 답변이 가능하실지 모르겠어요.
이 위탁관리비를 서창어울마당 남동구민체육센터 남동2국민체육센터 남동수영장으로 세분화가 가능할까요? 답변이 가능하세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지금, 지금 답변은 제가 세분화된 거는 어렵구요 나중에 보충자료를 제출하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제가 누차 말씀을 드렸는데요 어떤 사안을 선택함에 있어서 이걸 선택했을 때의 장단점과 지금 현행을 유지했을 때의 장단점이 이게 가시화되지 않으면 정말 그 뿌연 상황에서 저희가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굉장한 부담을 갖고 있습니다, 과장님.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그러면 그거는 제가 이해하는데요.
지금 남동2같은 경우에는 저도, 저희도 판단했을 때 지금 운영하는 거를 계속 개선을 하고 다른 방법을 찾고 했는데, 그 불투명하기 때문에 이거를 어떻게 개선책을 마련하다 보니까는 민간위탁이라는 것도 생각을 해보면서 이걸 한 번 바꿔서도 해보면은 어떤 방법을 도출시키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생각을 한 거기 때문에, 사실은 민간위탁이라고 한다고 하더라도 확실하다고는 장담은 못하지만은 그래도 운영하는 방법이라든가 운영자라든가 바꿔서 개선해보는 것도 어떤가라는 것도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박정하 위원
그러니까 어쨌든 저희가 이제 뭐 작년도에 본예산을 심의하고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이런 모든 것들이 사실은 계획을 가지고 저희가 어쨌든 타당성있는 계획을 선택하는 거라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박정하 위원
그래서 수치화라도 주셔야 돼요, 과장님.
지금 위탁관리비가 이렇게 연으로 퉁으로 써있지만 남동2국민체육센터에 들어가는 비용과 지금 민간위탁으로 바뀌었을 때는 어쨌든 어떤 뭐 위탁운영비에도 굉장히 세분화되어 있잖아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박정하 위원
뭐 강사료라든지 운영비라든지 시설개선비라든지 이런 항목들이 정확하지는 않더라도 저희가 이거를 전환한다고 하면은 어떤 식으로 예산절감이 된다든가 아니면 프로그램 개선이 되다든가 이런 것들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 는 말씀을 드리는 거거든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그 부분 저희가 세분화해가지고 별도의 자료를 제출해드리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수치화가 정확하게 말씀하기 어려우시다라고 하면 장단점으로 비교해서 주세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알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되도록 빨리 부탁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알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김재남 위원님 계속 질의해주십시오.
○김재남 위원
네, 과장님, 반갑습니다.
●박정하 위원님께서 질의하신 내용에 좀더 연계해서 제가 좀 질의를 하겠습니다.
제가 기획예산과에도 질의를 했었는데 제2남동체육관같은 경우에는 올해 민간위탁운영비가 1억4천 정도 되는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김재남 위원
여기에 지금 수시정비비가 없거든요?
이게 우리가 지금 위탁운영을 하려면 어떠한 권한도 줘야 되고 책임도 줘야 되는데 권한은 안주고 책임만 주는 지금 주는 거 같애요.
왜냐면 이런 체육기구들이 수시로 고장날 수 있잖아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김재남 위원
그럼 자체예산으로 수시로 고쳐야 되는 게 수시정비비인데 위탁운영비에 수시정비비가 없다라는 거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아, 일반운영비로 해가지고서는 소소한 것들은 거기서 공단에서 정비를 하는데 좀 큰 금액이 들어가는 거는 저희한테 통보를 해서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저희가 가서 기구 교체라든가 아니면 큰 비용이 들어가는 거 같으면 저희가 정비를 해드리고 있는 사항입니다.
●김재남 위원
지금 체육기구들이 대부분 지금 고장이 많이 나있다라는 걸로 저는 들었거든요.
근데 이게 장시간 방치가 돼있었다라는 거죠.
이 부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빨리 조치가 필요할 거 같습니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알겠습니다. 점검해서 조치를 하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리고 그, 남동구체육회에서 매년 협회나 연맹, 종목단체한테 회원현황을 제공을 받거든요.
근데 여기에 굉장히 민감한 내용까지도 요구를 하세요, 체육회에서.
예를 들면 주소라든가 연락처라든가 이런 경우에는 사실 한 명 한 명 한 명한테 개인정보활용을 하겠다는 동의서를 받아야 되는 거거든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맞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런 동의서도 제공을 안받고 지금 이게 체육회에서 보내준 폼을 제가 출력을 한 건데,(자료 보이며) 여기에 분명히 주소가 들어가고 연락처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거는 굉장히 민감 사항이에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네.
●김재남 위원
굳이 이렇게 받을 필요가 없거든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맞습니다.
●김재남 위원
근데 왜 받는지를 모르겠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조치를 좀 해주세요, 과장님.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알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우리 구청장기 또 회장기 종목별 보조금지원이 있는데 2023년도보다 예산이 얼마나 삭감이 된 거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1000만원이 늘은 상태입니다, 작년보다.
●위원장 유광희
늘은 상태이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위원장 유광희
이거 관련해서 자료 요청 좀 부탁드릴게요,
각 종목별 지금 아마 계획을 세우고 있을 걸로 보고 있는데, 회장기 또 구청장기 지원금 어떻게 지금 계획을 하고 계신지에 대해서 계획안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작년 대비, 대비해서.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그리고 남동수영장 개보수, 지금 관련해서 지금 어디까지 진행이 되고 있는 거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수영장은 지금 현재 습기라든가 이런 제거 때문에 제습기를 설치를 하고 있는데요,
●위원장 유광희
아니요 남동수영장 개보수사업이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아, 남동, 아 남동수영장은 설계완료가 됐구요 3월 중에 공사발주가 나갈 겁니다.
●위원장 유광희
지금 발주계획서는 지금,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재무과에 넘어간,
●위원장 유광희
재무과에 넘어가있는 상태인가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위원장 유광희
이 부분도 사실 제가 의문점이 조금 과에서 좀 한번 더 고민을 하고 진행을 하셔야 되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는 게 어떤 거냐면 사실 이게 어울마당이 있는 수영장을 보고서 그 시기에 맞춰서 남동수영장 개보수 사업을 진행하시는 거잖아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위원장 유광희
근데 지금 어울마당이 오픈도 안돼있고 이제 3월달에 임시 오픈을 하게 되고 임시 오픈으로 돌리게 되는데, 그로 인해서 남동어울마당에 있는 수영장이 혼잡해진다는 거는 뭐 예상할 수 있는 사항이잖아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그것도 저희가 예상한 상황인데요.
지금 현재 88체육관도 수영장도 안하고 있는 상태라 거기 있으신 분들이 지금 남동국민체육센터로 그쪽으로 많이들 가시거든요.
그래서 거기 계셨던 분들이 여기저기 찾아다니면서 수영장을 이용하세요.
●위원장 유광희
그러실 거라고 예상이 되구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위원장 유광희
뭐 이제 양쪽으로 분산이 될 거라고 예상이 되는데 그 시기를 계획을 했던 게 사실은 제가 봤을 때는 어울마당이 굉장히 뭐 안정화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남동수영장 개보수로 인해서 더욱더 혼잡한 계기가 될 수 있다라는 것도 염두에 두셔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구요.
이 부분에서는 조금 아쉽게 생각을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리고 도시관리공단에서 했을 때 이게 한 8월 정도에 준공이 된다라고 얘기를 한 거 같은데,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위원장 유광희
제가 봤을 때는 우리 관공서에서 진행하는 모든 공사가 사실 그 안에 끝난 적이 한 번도 없었어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위원장 유광희
그래서 그것까지도 생각을 하고 계신지 여쭤보고 싶어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관급공사를 하게 되면 많이 지연되는 사례들이 많이는 있습니다.
왜냐면 절차라든가 뭐 이런 걸 따지다 보니까 설계하는 기간 공사하는 기간 이런 거 쭉 하다 보니까 좀 기간적으로 좀 일반적인 하는 거보다는 좀 길게 잡혀서 나가는 게 좀 있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그러면은 남동수영장 개보수가 완료되는 시기를 지금 우리가 계획상으로는 지금 8월 9월로 보고 계시는 거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위원장 유광희
하지만 그로 인한 변수도 있어서 올해 연말까지도 봐야 된다는 얘기신 거잖아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그렇긴 한데 그렇지않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뭐 그 부분에 대해서는 만전을 기하시고 그로 인해서 개보수가 완공이 늦어지는 것도 염두에 두셔서 계획을 좀 수립을 잘 해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체육진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평생교육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이은미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과장 이은미입니다.
먼저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형식 평생교육팀장입니다.
박지은 교육지원팀장입니다.
박주정 도서관정책팀장입니다.
박혜령 도서관운영팀장입니다.
평생교육과 소관 2024년 주요업무 보고드리겠습니다.
279∼281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보고서 285쪽 평생학습의 길을 안내하는 나침반도시 구현입니다.
구민 주도의 평생학습운영 및 활성화 추진사업으로 평생교육 네트워크 활성화, 평행학습 교육과정 운영, 평생학습 지원사업 운영 세 가지 사업입니다.
먼저 평생교육 네트워크 활성화입니다.
평생교육협의회 실무위원회 등 네트워크 협의체 운영으로 정보공유 및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인천평생학습시민축제 참가 및 성과 공유회로 소통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286쪽 평생학습교육과정 운영입니다.
정규과정으로 남동배움상상, 다같이학교, 그린시민학교, 인문시민학교, 네 가지 영역의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사회변화에 맞는 평생학습기회를 제공하고 비문해성인 대상 남동글벗학교 운영으로 학력취득 기회 및 상급학교 진학의 길을 지원하겠습니다.
287쪽입니다.
재능공유를 통해 구민주도형 평생학습문화를 구축하는 재능공유학교와 평생교육 관계자 전문 교육추진으로 실무능력을 제고하겠습니다.
다음 평생학습 지원사업 운영입니다.
평생교육기관의 평생학습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학습충전소 지원사업으로 구민생활과 밀접한 공간에서도 평생교육이 가능하도록 학습공간을 발굴 지원하겠습니다.
288쪽입니다.
많은 구민이 문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성인문해교육기관의 운영비를 지원하고 우수학습동아리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활동을 위해 평생학습공동체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289쪽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교육도시 구현입니다.
교육의 공공성 강화 및 보편적 교육복지를 위해 교육혁신지구 사업, 교육경비보조금 지원, 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교육혁신지구 사업 추진입니다.
민관학 거버넌스 활동화, 마을교육활동가 및 강사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비영리단체 및 학습동아리 주관의 마을교육 콘텐츠를 활용한 남동마을학교 운영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290쪽입니다.
교육청과 협업 추진하는 마을연계교육과정운영사업, 남동구 자원을 활용한 마을탐방코스를 개발하여 체험하는 남동마을과 함께 성장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 교육경비보조금 지원사업입니다.
관내 학교와 사립유치원의 교육환경개선 및 1학생 1예체능 교육 지원, 사립유치원 교사 인건비, 교구비 등의 교육경비보조금 지원으로 경쟁력있는 교육도시 조성에 일조하겠습니다.
291쪽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으로 저소득층 및 위기학생의 학교 적응력과 학습, 심리정서 등을 지원하고 무상교복, 무상교육, 무상급식 지원으로 교육비 부담 경감 및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92쪽 진로체험운영센터 운영입니다.
공공기관 방문 직업체험 및 교육청 예산을 지원받아 추진하는 직업실무체험, 직업체험의날 운영, 진로진학아카데미, 찾아가는 진로코칭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294쪽 책으로 세상을 읽고 내일을 여는 남동을 조성하겠습니다.
도서관 자료 확충 및 독서문화서비스 운영,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운영, 주민참여형 독서문화행사, 작은도서관 운영활성화 지원사업, 총 네 가지입니다.
먼저 294쪽 도서관 자료확충 및 독서문화 서비스 운영입니다.
희망도서, 전자책, OTT서비스 자료 확충 및 도서문화서비스 제공, 도서관 자료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95쪽 상호대차서비스 확대운영으로 원하는 자료가 없어도 인근도서관 자료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서창어울마당작은도서관도 상호대차서비스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 맞춤형 독서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정규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도서관이 획일적인 독서공간 제공 장소만이 아닌 다양한 주제의 독서문화 확대에 노력하는 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96쪽입니다.
각 도서관별 특화된 프로그램 운영, 영유아 독서습관 형성을 위한 북스타트사업 등을 운영하고 297쪽 주민참여형 독서문화행사로 ‘남동의책’, 도서관 주간행사, ‘도서관 문화한마당’, ‘문화가 있는날’을 운영하여 생활속 독서문화 저변확대에 노력하겠습니다.
298쪽 작은도서관 운영활성화 지원사업입니다.
공립작은도서관 운영, 우수 사립작은도서관 보조금 지급 등 특화프로그램 등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303쪽 특수시책으로 도서관 비대면 통합 회원가입 서비스입니다.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구민들을 위해 온라인 회원가입 및 인증만으로도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현재 회원증 발급시 도서관을 방문해야 하나 방문 필요없이 행정정보공동이용시스템으르 연계하여 본인인증 후 모바일회원증을 발급하는 사업입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네, 반갑습니다, 과장님.
자료 요청 좀 두 가지만 할게요.
288쪽에 보시면,
●평생교육과장 이은미
몇 페이지요?
●반미선 위원
288쪽. 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이 있어요.
이거 예산이 구비 100%니까 운영기관, 기관별로 예산 상세내역을 좀 보내주시면 좋을 거 같구요.
몇 개의 기관이 있죠, 저희가?
●평생교육과장 이은미
저희가 지금 작년에 4개에 지원을 했구요 올해도 3∼4개 정도 지원예정이구요.
이거는 저희가 구비만 전액 들어가는 건 아니고 대행투자사업으로 시비를 받을 예정입니다.
●반미선 위원
이거 예산에 대해서와 기관에 대한 자료까지 저한테 좀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이은미
네.
●반미선 위원
또 하나는 290쪽 봐주세요.
290쪽에 보면 교육경비보조금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이은미
네.
●반미선 위원
각급 학교별로 작년에 이미 신청을 했고 그리고 예산통과가 됐고 근데 뭐 학교를 갔더니 아직 교육경비보조금이 내려오지 않았다는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평생교육과장 이은미
아닙니다. 지난 저희가 공고를 해서 다 받았고,
●반미선 위원
다 받았어요?
●평생교육과장 이은미
네, 그리고 지금 신청을 안 한 학교 7개 학교가 있었는데 저희가 다이렉트로 연락을 다 몇 번씩 해가지고 최종적으로 저희가, 네, 다 완료했습니다.
●반미선 위원
지원이 다 끝났다라고 생각하면,
●평생교육과장 이은미
지원은 아직 안했고 심의만 했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죠, 심의는 끝났고 지원은 아직 안된 거죠?
●평생교육과장 이은미
네네.
●반미선 위원
이것에 대해서 신청한 내역하고 승인된 내역하고 예산 지급에 대한 계획에 대해서 똑같이 자료 좀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이은미
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박정하 위원님.
○박정하 위원
네, 박정하입니다.
저도 같은 자료 요구, 요청 드리려고 했는데요. 지금 앞서 반미선 위원님 요구하신 자료, 다른 위원님들도 궁금해하실 거 같거든요.
전체적으로 공유 부탁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이은미
알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장 이미영입니다.
민원봉사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부서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박희영 민원여권팀장입니다.
남라경 가족관계등록팀장입니다.
이현경 기록물팀장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307쪽부터 309쪽까지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 추진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13쪽 첫 번째, 구민중심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입니다.
전문상담사의 민원응대로 편리한 민원상담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남동구 120미추홀콜센터 통합운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314쪽 구민만족 종합민원실을 만들기 위해 통합 및 유기한민원창구, 가족관계등록창구, 여권발급창구 등을 운영하고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서비스를 위하여 민원처리기간 단축과 온라인 및 무인민원발급창구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315쪽, 구민편의증진을 위한 민원서비스 추진을 위해 매주 목요일 20시까지 야간 연장민원실 운영 및 사회배려 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제공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16쪽 두 번째 편리하고 행복한 민원서비스 제공입니다.
친절행정서비스 사업운영을 위해 공무원 친절교육을 연 2회 실시하고 직무역량강화 및 자기관리를 위한 민원담당공무원 마음건강치유프로그램을 연 2회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317쪽 친절공무원 표창대상 공무원을 매월 2명씩 선정하고 새올시스템과 연계된 친절행정자가학습시스템 및 친절아침방송 주 2회 운영 등의 사업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318쪽 신규사업으로 복합민원 접수 시 민원내용에 맞는 맞춤형 후견인을 지정하여 상세한 안내와 상담을 통해 민원인의 불편 부담을 해소하고자 43종 대상민원을 선정하고 20개 부서 24명의 후견인단을 구성하여 맞춤형 민원후견인제를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폭력민원으로부터 민원담당자 및 구민을 보호하기 위하여 민원응대 매뉴얼 맞춤형 상담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319쪽 법적 대응요령 및 특이민원 대응 방안 교육을 연 2회 실시하고 민원봉사과와 20개동 행정복지센터 직원을 대상으로 폭력민원 대응 비상대응반을 구성 및 운영하여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으로 업무능률 향상 및 구민편의를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0쪽 세 번째, 신속하고 정확한 가족관계등록신고사무처리입니다.
출생신고 외 60여 종의 가족관계등록업무를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하고, 321쪽, 등록신고 후 처리결과 알림서비스 및 외국어번역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구민중심의 민원편의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322쪽 네 번째, 체계적인 기록물관리 및 수요자 중심의 투명한 정보공개 운영입니다.
먼저 기록관리 선진화를 위해 보존기간이 경과된 비전자기록물 및 전자기록물 이관과 준영구 이상의 비전자기록물의 기록물 DB사업을 추진하고 기록관 운영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또한 323쪽 국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공개활성화를 위해 정보공개 운영 내실화 및 정보공개 심의회 운영, 사전정보 공표 추진, 원문 정보 공개 적극 추진으로 정보를 투명하고 적극적으로 공개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327쪽 정보공개 조직문화 개선 및 직원 업무역량 강화입니다.
구민의 알권리 충족 및 구정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정보공개에 대한 열린 조직문화 형성 및 직원 업무역량 강화를 위하여 사전 정보공표 정비 충실성, 결재문화 원문 공개율, 정보공개 청구처리 적정성 등의 부서별 정보공개 운영실태를 연 2회 평가하고 우수부서 유공공무원에 대해 표창을 실시할 예정이며, 정보공개처리부서 담당자 및 신규임용자 2백여 명에 대하여 평가대비 연 2회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민원봉사과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박정하 위원님.
○박정하 위원
네, 박정하입니다, 과장님.
316페이지 보시면 민원담당 공무원 마음건강치유프로그램니 있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박정하 위원
그 추진대상이 민원담당 공무원인데, 이 선발 그 대상자와 기준을 좀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선발대상자는 보통 창구민원 대상자를 우선으로 하구요 또 창구민원이 아니더라도 건축과나 뭐 이렇게 기한부민원 있잖습니까?
건축과나 아니면 다른 그런 부서 공무원들도 필요하다면 같이 선발할 예정입니다.
●박정하 위원
그래서 제가 생각할 때는 사업부서여도 민원에 굉장히 시달리는 직원분들이 계시거든요.
교통행정과에도 다수 있는 걸로 알고있고 그다음에 총무과에서도 어쨌든 구민들을 직접 상대하고 소통하는 과이기 때문에 민원담당 공무원의 기준이 궁금해서 여쭤봤구요.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박정하 위원
2월 14일자 국민권익위원회 보도자료,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박정하 위원
네, 아시죠.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네.
●박정하 위원
우리가 민원서비스 하위 10%, 마등급 받았습니다, 과장님.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아휴, 먼저 이렇게 또 의원님들 심려를 끼쳐 드려서 너무 죄송하구요.
그거를 저희도 이렇게 보고, 근데 그 평가기관이 22년 10월부터 23년 9월까지였습니다.
그래서 자료를 저희가 10월에 냈던 부분인데 저희가 그걸 분석을, 그거를 보고 저희도 너무 놀래 가지고 분석을 해봤는데, 그 배점기준이 지난번에 위원님들이 고맙게도 감사하게도 저희한테 예산배정을 해주셔서 해주신 그 직원 보호 프로그램 있잖아요, 웨어러블캠이랑 그다음에 안전가림막 그 부분이 배점이 굉장히 높았습니다.
그게 전체에서 6점 정도를 차지했거든요, 다른 부분은 1점 아니면 높아봐야 2점인데 그게 저희가 안되다 보니까 그렇게 좀 됐던 거 같애요, 최하등급까지.
그런데 다행히 또 의원님이 지난번 올해 예산에 해주셔서 저희가 이번에 2월에 동사무소에 2개씩 포함해가지고 복지부서 이렇게 포함해서 배정을 해줄 예정이에요, 지원을 해줄 예정. 그래서 그거랑 또 안전가림막도 저희가 한 반 정도는 할 수 있을 거 같애요.
업체를 조금 저렴한 업체를 잘 찾아 가지고 그렇게 하면 내년에는 좀더 많이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튼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박정하 위원
네, 그래서 이거 결과를 다시 한번 분석을 해보자면 계양구 다등급, 부평구 라등급, 인천시랑 남동구가 마등급을 받았거든요.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박정하 위원
그래서 지금 분석하신 그, 그 근거에 어떤 것들이 맞는지 다시 한번 부탁드리구요.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알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타구는 왜 이렇게 상위등급을 받았는지 다시 한번 재고 부탁드리고,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박정하 위원
여기 보면은 상단에 미흡기관대상 맞춤형 컨설팅을 추진한다고 적혀 있거든요.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박정하 위원
어떤 도움을 받아서라도 명확한 원인이 분석이 돼야지 올 한 해도 또 좋은 평가를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아무튼 몇 단계 끌어올리기 위해서 저희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이연주 위원님 계속 질의해주십시오.
○이연주 위원
네, 반갑습니다, 과장님.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안녕하세요.
●이연주 위원
저는 318페이지 맞춤형 민원후견인제 시행과 관련해서 지난번에도 한번 말씀드렸지만 좀 적극적으로 이렇게 준비해주심에 되게 감사드린다는 말씀 다시 한번 드리고 싶구요.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이연주 위원
그런데 이제 지금 후견인단이 6급 팀장으로 24명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분들이 이제 명단이 정확히 되어 있는 건가요?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정해져 있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그리고 옆에 보면은 폭력민원 대응 비상대응반 구성 및 운영도 있어요.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이연주 위원
네, 저는 이제 생각을 할 때 어떤 이런 조금 어려운 민원, 좀 민감한 민원들 그리고 후견인단들 역시 마찬가지로 이분들이 이제 이렇게 활동함으로 인해서 다른 직원분들 조금 수고를 덜 수 있는 부분, 네, 이런 게 발생한다고 생각한다고 생각하거든요.
근데 저는 이걸 대응단이 이제 만들어져서 후견인단이 또 만들어져서 하시는 분들이 또 보상과 혜택도 되게 확실해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야지 조금더 책임감을 가지고 좀더 민첩하게 행동하실 수 있을 거 같거든요.
저는 사실 이렇게 하시는 분들을 많이 챙겨드리고 싶은 마음이 이제 있거든요, 고생을 많이 하시니까. 또 좀 심한 민원들, 또 어려운 민원들은 또 힘들겠구나라는 생각도 하기 때문에.
그런데 보면 마음치유프로그램 이런 것들도 있겠지만 또 이렇게 조금더 고생하실 분들, 또 보상과 혜택이나 이런 부분, 왜냐면 비예산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래서 단순히 글자로 이렇게 설명하고 그냥 저희들이 이렇게 할 것이다 이것보다는 조금더 책임감을 줄 수 있는 좀더 탄탄한 팀웍으로 운영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해서 그냥 전체적인 직원들한테 도움이 될 수 있는, 되기 때문에 좀 이렇게 그냥 비예산으로만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어떻게 좀, 좀 적극적인 자발적인 마음이 들 수 있게끔 그렇게 하는 부분도 좀 고민해주시면 적극적으로 저도 관심갖고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감사합니다.
●이연주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계속 질의해주십시오.
○반미선 위원
네, 반갑습니다.
이연주 위원님이 말씀하셨듯이 맞춤형 민원후견인제도, 하나만 여쭤볼게요.
그 후견인단 20개 부서 24명이죠.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반미선 위원
그러면 남동구청에 있는 팀장들만 하시는 건가요?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이거는 이제 유기한 민원의 종류가 몇 백 가지가 되는데 그 중에서 단순민원 10종이랑 그다음에 복합민원 39종으로 해서 이렇게 아, 43종으로 해가지고 43종 민원을 구성을 했구요.
거기에 관련 팀장으로, 왜냐면 그 내용을 아무래도 그 담당 민원 담당 팀장이 잘 알고 있다고 저희가 판단을 해서 담당 팀장이 설명을 잘 해줄 수 있게 그렇게 구성한 내용입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니까 제 말씀은 20개 부서란 말은 남동구청에 있는 팀장님들만 하시는 거죠.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네, 그렇죠, 네.
●반미선 위원
그거를 제가 이야기하고 싶어서 하는 말이에요.
사실 이게 맞춤형 민원후견인이라는 게 사실 어찌 보면 복합적인 민원이고 아래 하단에 있는 특이민원과 비슷할 수도 있다라는 생각이 들고, 이전에 7대 때는 그쪽을 담당하시는 과가 따로 있었지만 지금 8대때, 민선 8기 들어오면서 없어졌구요.
근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이걸 잘 활용하시다가 각 동에도 이런 것을 생각해보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좀 들었습니다.
이거를 어찌됐거나 팀장님이 책임이 있으면 그 책임에 의해서 이런 문제가 있을 때 적극적으로 대응하실 수 있다는 생각이 좀 들었어요,
근데 지금 현재 민원후견인제는 구 청사에만 있는 거더라구요.
그러니까 그 부분을 이거 활용을 하시다가 괜찮으시다면 각 동에도 행정복지센터에도 한 번 생각을 해보셔야 된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그 보통 후견인제는 복합민원 위주로 하다 보니까 그 동에는 그런 민원이 거의 없어요.
●반미선 위원
드물어요? 음.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그러다 보니까 이렇게 한 건데 혹시 동에도 그런 ,
●반미선 위원
네, 필요하실 수는 있다라고 저는 생각해요.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한 번 그것도 검토해보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네, 왜냐면 가끔 동에 가보시면 좀 이런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특이하신 분들도 가끔 있으시거든요.
근데 그 부분에 대해서 처리하실 때 좀 애로사항이 많이 있으시더라구요.
그래서 책임을 지정해놓으시면 훨씬 더 그 분의 책임감이 있기 때문에 열심히 나서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김재남 위원님.
●김재남 위원
네, 과장님, 반갑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안녕하세요.
○김재남 위원
웨어러블캠 운영의 목적은 어떤 평가에서 감점을 받기 위해서 운영이 되는 게 목적이 아니고 우리 공무원분들의 권익보호와 안전을 위해서 목적이 되는 게 주 목적이 그게 돼야 되는 거예요.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김재남 위원
그래서 저는 이 사업같은 경우에는 확대운영을 할 필요가 있다라고 생각을 하고, 근데 이제 구매한 그 제품의 성능이 어느 정도 되어야 되는지를 보고 저희가 판단을 해야 되기 때문에 만약에 그 제품이 괜찮다고 하면 내년에라도 추가적으로 예산을 편성을 해야 된다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민원봉사과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토지정보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보과장 남석진
안녕하십니까? 토지정보과장 남석진입니다.
보고에 앞서 토지정보과 각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미라 새주소팀장입니다.
방석배 지적팀장입니다.
서정일 지적재조사팀장입니다.
김병욱 토지정보팀장입니다.
토지정보과 소관 2024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31쪽부터 333쪽까지 부서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4년 주요추진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37쪽 주소정보 체계 고도화 및 생활화입니다.
도시변화에 발맞춘 촘촘한 주소정보 체계의 고도화를 추진하여 위치 찾기의 편리 및 안전사고에 신속 대응할 수 있는 주소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사업예산은 주소체계 고도화 및 인프라확충에 6200만원, 주소정보관리시스템 운영 및 홍보 등에 1억2800여만원을 편성하여 구민들의 주소사용 활용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다음 339쪽 구민에게 신뢰받는 선진 지적행정 구현입니다.
정확한 지적측량 성과검사를 실시하여 구민이 신뢰하고 만족하는 선진 지적행정을 구현하며, 구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겠습니다.
다음 341쪽 합리적인 토지평가 실현으로 공시지가의 공신력 강화입니다.
국세 및 지방세, 각종 부담금의 부과기준인 개별공시지가를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조사 산정하여 공평과세가 실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토지의 개발이익환수를 위한 개발부담금 부과 및 징수로 공정하고 정확한 개발부담금 산정과 개발이익의 적정한 환수로 구 재정확보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343쪽 지적재조사를 통한 디지털 지적 구축입니다.
지적재조사사업은 경계와 면적이 실제 지적과 다른 지적 불부합지를 해소하는 국책사업으로서, 2024년 신규로 고잔동 295-3번지 일원 고잔4지구와 만수동 367-1번지 일원 만수1지구를 사업지구로 지정하여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345쪽 부동산 시장질서 안정화를 위한 관리 강화입니다.
공정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 문화를 조성하고 안전한 부동산 거래를 위하여 부동산중개업소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관리 감독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토지거래허가제의 적법한 운영을 통하여 실수요자 중심의 토지거래를 정착시키겠습니다
다음 2024년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51쪽 주소정보시설을 활용한 셉테드 사업입니다.
해당사업은 관내 경찰서, 여성안심 귀갓길, 안심마을 사업부서와 협업하여 범죄 취약지역을 선정 후 조명형 건물번호판을 설치하여 야간 위치찾기의 편의 개선 및 범죄를 예방하며 구민안전을 확보하겠습니다.
다음 353쪽 부동산종합공부 지적도면 고도화 사업입니다.
부동산종합공부에 등록된 지적도면 오류를 자료 정비하는 사업으로 24년도 사업량은 만수동 417필지이고 사업예산은 지적측량 조사수수료 2200만원입니다.
본 사업으로 정확한 지적측량 자료 제공 및 측량 이중성과를 방지하고 지적도의 신뢰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토지정보과 소관 2024년 주요업무계획의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토지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9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3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4차 총무위원회는 2월 2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재정경제국 각 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