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5회 총무위원회 제2차 2023.04.06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행정국 각 과 소관사항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결과 보고를받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총무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총무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최민영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최민영입니다.
2022년도 총무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총무과 소관 지적사항은 전 부서 공통지적사항 1건, 전 동 지적사항 3건, 총무과 해당 3건으로 총 7건이 되겠습니다.
먼저 부서 공통지적사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71쪽 연번 공통 1번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 제출 전 철저한 사전검토 및 동일사항이 반복적으로 지적되는 일이 없도록 하기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행정사무감사 등 의회보고자료 작성 시 유의사항을 숙지하고 충분한 사전검토를 실시하여 완성도있는 자료를 제출하여 만전을 기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72쪽 연번 공통 3번입니다.
2021년 행정사무감사 시 동행정복지센터 소
식지 및 게시판 현행화에 대한 내용을 지적하였으나 현행화가 제대로 안되고 있으며 개인업체에서 배부되는 민원용 봉투를 사용하고 있는 동이 있으므로 각 동 현황조사를 통해 동일 사례가 반복 지적되지 않도록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이거는 2022년도도 공통지적사항이기 때문에 2021년을 말씀드린 사항이 되겠습니다, 매월 1회 이상 각 동행정복지센터에서 동 소식지 및 게시판을 자체적으로 현행화하여 동 성과관리시스템의 정비실적을 제출하고 미제출 시 정비조치를 통보하는 방식으로 주기적으로 현행화관리를 하고 있으며 민원용봉투와 관련해서는 2022.12.30.일자로 민원용봉투 및 봉투꽂이를 제작하여 20개동에 배부 완료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세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73쪽 연번 공통5번입니다.
주민자치회가 협의체로써 주민들과 잘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내부적으로 주민자치회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을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주민자치협의회 임원진 간담회를 개최하여 2023년 주민자치회 예산운영계획의 공유와 건의사항을 청취하였고 주민자치 관련 사업계획 안내 및 현안사항 논의를 위하여 3월 주민자치협의회 정기회를 개최하는 등 실질적이고 내실있는 주민자치회 운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을 추진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네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74쪽 연번 공통 6번이 되겠습니다.
아동 및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주민자치프로그램을 발굴 및 활성화하여 다양한 연령층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신경써주기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주민자치회 일반 프로그램과는 별개로 주민자치센터 특화프로그램 예산을 별도로 편성하여 아동 및 어르신 대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아동 및 어르신 대상 프로그램 수요의 욕구 등을 파악하여 프로그램이 개설될 수 있도록 공문시행을 통해 권고하였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5쪽 총무과 연번 1번입니다.
구청 부설주차장 주차요금 징수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모두가 공정한 이용을 할 수 있도록 하기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부설주차장 면제 등록 차량 일제정비 및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총 39대를 정비하였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76쪽 총무과 연번 2번입니다.
인사운영 시 전보기간 등을 고려하여 균형있는 인사운영을 하고 인력충원에 신경써주기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2023년 전보 등 인사운영기준을 수립하여 공포하였으며 2023년 충원계획수립을 통해서 충원인력 선정과 충원추진일정 수립으로 인사운영에 철저를 기하였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 77쪽 총무과 연번 3번이 되겠습니다.
가로기 게양 시 지역봉사자로서 활동하시는 분들의 안전이 보장될 수 있는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신경써주기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가로기 게양시기 전에 작업자 전원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안전점검 체크리스트 작성을 안내하였으며 LED 경고등 구매 및 차량설치를 통해서 가로기 게양작업을 진행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재남 위원님.
○김재남 위원
네, 과장님 반갑습니다.
페이지 77페이지 보시면 가로기 게양 관련해가지고 차량에 LED 경고등을 설치했다고 하는데 어디에 어떻게 설치가 됐는지 자세히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총무과장 최민영
네, 안전교육은 아까 말씀하셨듯이 수시로 저희들이 조치를 하고 교육을 해서 당부 말씀 드리고 있구요.
가로기게양차량에 안전표시등, 사실은 이제 삼각대라든가 이런 부분을 생각했는데 그 부분도 거추장스럽다고 그래가지고 자석, 자석을 이용해서 그 경관표시 해서 안내를 하고 진행하는 차량이라든가 거기 방해가 없도록 점멸등을 좀 부탁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상시부착하는 건 아니고 운영할 때 그때그때 부착하도록 구입해서 운영을 해서 제조를 해서, 저 지원을 해줬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 설치된 사진이 혹시 있을까요?
●총무과장 최민영
네,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그 자료 좀 부탁드리구요.
●총무과장 최민영
네.
●김재남 위원
사실은 제가 말씀을 먼저번에 드렸던 거는 그것이 아니라 우리 고속도로에서 작업하는 차량을 보면 후방에 진입하는 차량들이 시인성을 빨리 인식할 수 있도록 대형 LED 경고등이 있어요.
●총무과장 최민영
네, 알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거를 저는 설치하는 게 맞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총무과장 최민영
그 부분을 이제 같이 운영하는 위탁 그 우리 단체하고 협의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그 부분이 또 다른 거기서 좁은 차량에서 운영이 돼야 되지 않습니까, 그 부분이.
그러니까 그거에 따른 대형으로 설치하게 되면은 효과는 있겠지만 내부 작업하는 데 불편함이 또 추가로 발생이 된다 그래서 어떤 그, 안개등같이 후방이나 전방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그 기능은 좀 뛰어난 걸로 돼있습니다, 사진은 제가 참고자료 가지고 있는데 그거 위원님께 별도로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린 그런 대형 부분은 운영하는 우리 단체하고 협의를 해서 조치를 한 그런 사항으로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페이지 74페이지를 보시면 지금 주민자치프로그램 중에 생활체육프로그램이 있잖아요. 그 각 동에서 생활체육프로그램을 지금 전면적으로 시행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저도 자료도 받아봤는데, 이 강사들은 동에서 자체적으로 채용을 하는 건가요?
●총무과장 최민영
그 프로그램은 특화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사실 관련 부서가 있습니다. 사실은 장애인 부분은 장애인 부분도 있고 동에서 자체로 채용을 하지만 결론은 이제 사업, 특화하는 사업부서에서 같이 협의해가지고 대부분 일정하게 강사분이 순회식으로 해서 운영이 되는 걸로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러니까 그거에 대한 채용,
●총무과장 최민영
채용은 자체로 동에서, 네.
●김재남 위원
자체에서 하는 거고, 그럼 총무과에서는 그 프로그램에 대한 관리를 하시나요?
●총무과장 최민영
네, 저희들이 관리하고 인원이나 이런 부분 그다음에 수강료 지원이라든가 이런 부분 그렇게 확인하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관광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안녕하십니까, 문화관광과장 이은미입니다.
2022년 문화관광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드리겠습니다.
총 4건으로 공통사항 2건, 부서 소관사항 2건이며 1건은 완결 3건은 진행중입니다.
보고서 81쪽 공통 1번 시정사항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 제출 전 철저한 검토를 요청하신 건에 대해서는 동일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전 직원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철저한 사전검토로 정확한 자료가 제출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82쪽 공통 2번 구청장 공약사항에 대한 재원확보 방안 및 조정이 필요한 사업은 조정을 바란다는 시정사항에 대해서는 공약사업 추진 시 적정한 예산편성과 외부재원 확보로 사업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82쪽 문화관광과 1번입니다.
소래포구 축제 시 돌발상황에 대한 매뉴얼 마련으로 상황별 빠른 대처가 될 수 있도록 하고 변동사항 발생 시 다양한 매체활용으로 신속 정확한 정보전달을 요청하신 시정사항에 대해서는 금년 소래포구축제 시에는 기상악화 등 돌발변수에 따른 단계별 계획을 더욱 세밀하게 수립하고 축제공식블로그 및 SMS 등을 통해 구민들과 축제 참가자, 부스 운영자 등에게 빠른 공지를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84쪽 문화관광과 2번입니다.
소래포구의 고질적인 문제 해결로 재방문율을 높이고 소래포구축제 시 과도하게 책정된 일부 예산조정으로 구민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계획 및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가수 섭외로 방문객, 지역주민 모두가 만족하는 축제가 되도록 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한 처리계획입니다.
소래포구 재방문율이 낮은 이유 중 하나인 일부 상인들에 대한 방문객들의 불신 해소를 위해 양심적인 수산물 판매와 위생적이고 안전한 먹거리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해당부서와 관련기관, 그리고 상인들의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축제 시 전통어시장을 활용한 프로그램 확대로 현지 상인들도 축제 주최자로서의 인식을 높임으로서 소래포구와 축제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적정하고 합리적인 예산편성으로 구민참여프로그램을 다양화하고 출연진과 공연 장르의 폭을 확대하여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먼저 질의해 주십시오.
○반미선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과장님.
소래포구축제에 대해서 한 말씀만 좀 드리겠습니다.
사실 이거는 생활경제과와 관련이 돼있지만 어찌됐거나 이쪽에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내용에 보시면 현지상인들의 참여도를 높이겠다 하셨잖아요.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반미선 위원
근데 사실 제가 어제도 어떤 우연히 맘카페를 한 번 들어갔어요.
들어갔더니 소래포구상인회에 대한 굉장한 불만들이 많더만요.
생선이 위에는 싱싱한데 밑에 쌓여있는 거는 다 상했다 그러니까 그 밑에 글들이 축제도 하는데 이런 멘트가 막 뜨면서 소래포구를 가지말자 라는 멘트까지 뜨더라구요.
그래서 물론 생활경제과 문화관광과의 축제 위주겠지만 참여도를 높이시려면 생활경제과나 협의를 하셔 가지고 이런 댓글이 되도록 좀 올라오지 않도록 하셔야될 거 같고, 이런 댓글이 있을 때는 우리 남동구에서도 적극적으로 그에 대한 멘트도 좀 달려야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왜냐면 모든 것들이 주민들의 멘트인데 안가겠다는 멘트로 그냥 집약될 수 밖에 없더라구요, 그 내용 자체는.
그래서 그런 부분도 맘카페 쪽도 관리를 좀 문화관광과에서 축제활성화를 위해서는 하시는 게 바람직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참고토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유경 위원님 계속 질의해주십시오.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저도 반미선 위원님이 질의하신 거에 대해서 더 여쭤보겠습니다.
84페이지에 보면 불신의 이미지를 개선하려고 노력한다고 하셨는데 생활경제과랑 어떻게 타협한 내용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축제 즈음해서는 이 부서별로 협조라든가 그런 사항을 저희가 취합을 하고 하는데요 그 부분 중에 한 부분이 생활경제과에서 해줘야 되는 부분들이 이 부분입니다.
그래서 아직 본격적으로 논의는 하지 않았지만 그전에 저도 이제는 이런 얘기는 이 부서에 오기 전에 좀 들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100%다 다 이렇게 주민들이 만족할 수는 없지만 많이 줄여나가도록 할 수 있게 협조를 잘 해나가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우리 과장님께서 문화관광과에 과장님으로 새로 오셨잖아요. 오신 지 얼마 안됐는데 저는 그 판매하는 그 수산물에 대한 불신이 가장 크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무게나 이런 거.
그래서 제가 반복적으로 말씀을 드리지만 그 판매한 수산물을 책임제로 바꾸던가 정확하게 가게 표시를 해서 이건 어디서 샀다 이런 거 표시를 해주던가 그런 거를 좀 이렇게 진짜 지금부터 소래포구축제를 위해서 준비해가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그거는 생활경제과랑 논의를 하셔서 그 상인회분들하고 강하게 하지 않으면 이거는 지금 제가 9년 동안, 의원생활 9년 하는 동안 불신에 대해서 얘기가 반복적이거든요, 매번.
이번에는 좀 우리 과장님이 힘드시겠지만 소래포구축제를 위해서 미리 준비해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좀더 발빠르게 한 번 협조를 요청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네, 그리고 덧붙여서 소래역사관에 대해서 좀 말씀을 드릴게요.
저희가 다녀왔잖아요, 현장방문을 다녀왔는데 준비해 주시느라 너무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 드리고싶구요.
제가 가보니까 안에 내부는 아이들이 와서 즐길만해요. 그리고 또 이제 제가 하나 들은 건 그 영상실을 사실 영상이 조금 진부하다 보니까 그 안을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그런 걸로 바꾸실 계획도 있다고 하셔서 그것도 저는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을 하구요.
근데 이제 소래역사관을 제가 보면 외부에서 보면 아이들을 위한 시설 같지가 않아요.
일단 그 기차가 앞을 가로막고 있어요.
근데 그 기차는 놔둬야 된다면 조금 그 기차도 어떻게 좀 개선을 해야 될 부분이 있구요.
그 소래역사관을 보면 여기가 아이들이 가서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이런 느낌이 안들고 겉에외관이 약간 관공서같은 그냥 딱딱한 느낌이 들어요.
근데 딱 보니까 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많이 온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이제 부모님들도 소래포구에 가면 거기가 외관을 보고 아 저기는 아이들이 구경할만한 곳이야 이런 느낌이 들면은 저도 저부터도 제 아이를 데리고 들어갈 거예요.
그런데 그런 느낌이 안들고 저기는 어르신들이 가는 곳인가 이런 느낌이 들어요.
그러니까는 그 외관을 이번에 마모돼서 바꾸신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조금 더 예산을 적극적으로 세워주셔서 그 외관을 제가 봤을 때는 전체적으로 좀 바꿔야 돼요.
그래서 아 여기는 아이들이 와서 어른들은 역사를 볼 수 있고 아이들은 와서 체험을 하거나 볼 거리가 있다, 안에 내부시설은 저는 그런대로 괜찮다고 생각을 하는데 외관 때문에 뭐 유치원에서 정해서 가면 알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은 들어가고 싶은 마음이 그렇게 많이 들지는 않을 거 같애요.
그래서 그 소래역사관 앞에 이렇게 뭐 포토존같은 걸 만든다든가 해서 눈에 확 띄게 하고 그 겉에 벽도 좀 이렇게 많이 개선하셔서 그런 이미지를 만들어주는데 좀 협조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과장님.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알겠습니다. 그 기차 부분은 문화재이고 또 문화적 가치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좀 어떻게 크게 손댈 수 있는 부분은 없구요.
지적하신 외관사항은 제가 봐서도 조금 아이들 한 번 데리고 가고싶다라는 느낌은 조금 덜 들기는 하는데 이거 전반적으로 원하시는대로 하려면 큰 예산을 들여서 리모델링을 해야 되는 부분인데 그거는 점차적으로 참고를 해서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안에, 안에 리모델링을 얘기하는 게 아니고, 외관,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외관, 네.
●이유경 위원
네, 외관을 말씀드리는 거구요, 제가 그때도 말씀을 드렸어요. 아니면 이렇게 안에 기차 있잖아요. 그 부분 이렇게 보면 창문이라고 해야 되나 벽이 있는데 거기를 슬라이딩 도어같은 걸로 만들어서 문을 열면 안에 기차가 굉장히 잘 보일 거예요. 포토존으로 너무 좋거든요.
그렇게 해서 날씨 좋을 때는 문을 열어놓고 하는 방법도 있고 그리고 기차가 문화재인데, 문화재라는 제가 봤을 때 안내판도 좀 바꿔서 좀 눈에 잘 띄게, 문화재 정말 소중한 건데 그냥 보면 검은 기차로만 보여요.
왜냐면 표시가 잘 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을 하고 좀 눈에 띄게 바꿔주세요, 그쪽을
근데 거기에 조금 예산을 집중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을 해요. 안에 들어가 보니까 그렇더라구요.
네, 그래서 말씀드립니다.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참고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과장님 저도 한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소래포구축제 때 빅데이터를 지금 가지고 계시죠?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네, 작년,
○위원장 유광희
네, 우리 소래포구 전통어시장을 말씀드리는데, 사실 제가 봤을 때 소래포구축제때는 우리가 관리하는 전통어시장에는 많은 이용객들이나 관광객들이 가지는 않았어요. 기타 다른 상가나 다른 어시장을 이용을 했지 정말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 전통어시장에는 많은 인구가 유입이 안된 걸로 제가 파악을 하고 있거든요.
이번 올해 축제는 사실 그런 방안도 문화재단이랑 상의를 해서 많은 관광객들이 우리 전통어시장 소래어시장이 어디인가를 정확하게 알고 찾아갈 수 있게끔 좀 방안을 마련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이은미
네, 참고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문화관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체육진흥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체육진흥과장 한상호입니다.
보고에 앞서 새롭게 함께 근무하는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지난 2월 20일자 교통행정과에서 발령받은 강현규 체육시설팀장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공통사항 2건을 포함 총 3건으로 모두 완결처리하였습니다.
보고서 87쪽 공통 1번 의회자료 제출 시 사전검토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의회 보고자료 작성 시 사업별 담당자에게 정확하고 완성도있는 자료를 작성하도록 강조하였으며 직원교육을 통해 자료 제출 시 철저한 사전검토를 지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자료 제출 시 오탈자 등 여부를 면밀히 확인하여 자료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88쪽 공통 2번입니다.
구청장 공약사항 관련 재원확보 및 조정에 관한 사항입니다.
공약사항이 달성될 수 있도록 중장기 단계별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2023년 본예산 편성시 공약사항 사업비를 예산에 반영하였습니다.
연도별 예산편성 시 외부재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 89쪽 체육진흥과 건의사항에 대한 처리결과입니다.
사업추진 시 주민들의 의견수렴이 필요한 경우 공청회 간담회를 개최하여 단체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하라는 건의사항입니다.
지난 11월 남동종합문화체육광장 다목적인조잔디구장 이용자와 인근 주민들과 간담회를 통해 이용방안을 모색하였으며 지난 3월 종목별 협회 간담회를 개최하여 보조금사업 설명을 진행하였습니다.
향후에도 단체 주민들의 의견이 필요한 경우 공청회 간담회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재남 위원님.
○김재남 위원
네, 과장님, 반갑습니다.
저는 지적사항 처리내역에 관한 거는 아니구요 지금 봄부터 시작해갖고 모든 지금 종목 단체들이 대회를 준비를 하고 있고 공공체육시설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동호인들도 많이 늘어나고 종목별 클럽들도 많이 늘어나다 보니까 공공체육시설이 상당히 부족해요. 그렇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맞습니다.
●김재남 위원
그러면 현실적인 대안이 솔직히 학교시설을 공유하는 건데 그 부분도 굉장히 많이 좀 어렵잖아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김재남 위원
그렇지만 저희가 또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해서 학교 체육시설을 좀 공유할 수 있도록 과에서도 좀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알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계속 질의해주십시오.
○반미선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연번 체육진흥과 1번 보시면 공공체육시설 신규조성. 용도변경, 개보수 뭐 이런 것에 대해서 간담회를 하시겠다고 하셨잖아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반미선 위원
그리고 처리결과에 보면 진행을 했다라고 적혀 있어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반미선 위원
이번에도 파크골프장도 언론에 나왔었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맞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랬을 때 그 내용을 보면은 간담회나 이런 내용이 없었어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반미선 위원
네, 그런 부분을 좀 많이 좀더 적극적으로 하셔야 된다고 전 생각합니다.
지금 사실 저한테도 계속 민원이 들어오는 게 이런 체육시설 때문에 민원이 자꾸 들어오는데, 그 부분도 결국에는 체육시설을 이용하시는 분들과의 애로점, 상황에 대한 간담회도 필요하실 거 같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반미선 위원
또 그 주변에 인들이 민원이 들어오시는 이유는 체육시설과의 갈등이잖아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맞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런 부분에도 좀 적극적으로 체육진흥과에서 개입이 좀 되지 않았다라는 부분이 좀 아쉬워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조금 더 신중하시고 간담회를 굳이 이렇게 하겠다고 하고 했다라고 하지만 이거는 보조금 사업 설명이에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맞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런 어떤 민원이라든가 주민들이 원하는 요구라든가 체육시설에 대해서 원하는 민원이라든가 이런 부분에서도 체육진흥과에서 조금 더 열심히 계획을 좀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박정하 위원님 계속 질의해주십시오.
○박정하 위원
네, 박정하입니다.
지금 반미선 위원님이 체육시설 부탁드린 부분에 있어서 제가 궁금한 사항이 생겨서요.
파크골프장 관련해서 원래 구월1동에 계획이 있으셨거든요, 작년에.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박정하 위원
그런데 기사를 통해서 제가 최근에 접했을 때 논현동으로 그 기사가 나갔더라구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박정하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구월동에 하는 거는 주민들의 반대가 있어 가지구요 거기는 안하는 걸로 얘기가 됐구요.
그리고 파크협회에서도 파크장이 남동구에 없다 보니까 계속 요구사항이 있었어요.
그래서 저희가 찾다 보니까 논현포대 근처에 저류지가 있는데 거기 체육시설이 있었는데 활용을 안하고 있던 부분이 있어 가지고 그쪽을 저희가 검토만 지금 하고 있는 중이거든요.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검토 중이고 그게 저기 된다라고 하면은 주민공청회라든가 주민설명회라든가 이런 거를 같이 겸해서 진행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단계에 있습니다, 지금.
●박정하 위원
그래서 앞서도 반위원님께서 설명해주셨지만 이렇게 기사가 나갔을 때 항상 아쉬운 부분들이 있어요. 주민분들은 구청에 관련된 기사 어떤 계획에 관련된 기사로 통해서 접했을 때는 진행과정이라든지 뭐 주민설명회 간담회 이런 절차들이 먼저 사전에 있을 것이고 그런 종합적인 검토 이후에 추진이 될 거라고 받아들이지 않으시구요 이미 결정이 된 것처럼 받아들이시기 때문에 그런 지역의 민원은 고스란히 의원들이 지금 받고 있거든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박정하 위원
구월1동도 앞서서 제가 그런 경험이 있기 때문에 구월1동에 주민들이 반발했던 이유가 있잖아요, 과장님.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네.
●박정하 위원
지금 논의되고 있는 이 논현동에 이 장소도 그 이전에 거론되었던 장소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그 주거지와 떨어 져있는가 소음발생에 대한 부분의 민원들이 주로 많았기 때문에 어떤 차이가 있어서 이 장소를 고려하셨던 건지 그거 다시 한 번 답변 부탁드릴게요.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그 지역쪽에 하는 거는 아파트하고 좀 거리가 있다라고 판단을 했고 거기 전철도 지나가긴 하는데 그 부분도 감안해가지고 전체적으로 그 지역이 공원으로 돼있고 체육시설로 돼있었기 때문에 그쪽에다 해보는 게 어떨까 하는 저희 생각도 있어서 그렇게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박정하 위원
어쨌든 구월1동 사전에 논의됐던 장소보다는 지금 고려하시는 그 장소가 주거지와 거리가 훨씬 더 그,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떨어져 있습니다.
●박정하 위원
떨어져있다라고 판단하신 거고,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박정하 위원
어쨌든 이런 처리과정이라든지에 주민의견 수렴이 반드시 있어야 할 것이고 뭐 이걸 추진하는 과정에서의 주민들이 떠안는 그런 불안감 두려움에 대해서도 좀 과장님이 세심하게 좀 검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한상호
네, 알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체육진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평생교육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과장 유금순입니다.
지금부터 평생교육과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공통사항 2건, 부서 소관사항 3건 등 총 5건으로 먼저 공통사항 지적사항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93쪽 행정사무감사 자료 중 오탈자 등 수정사항이 많으므로 자료 제출 전 철저한 사전검토를 통해 완성도있는 자료를 제출하라는 시정사항에 대해서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자료제출 전 면밀한 사전검토를 통해 오탈자 등 수정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94쪽 공약사항 대부분이 구비추진사업이거나 사업비 책정이 안되어 있는데 정확한 예산편성과 재원확보방안은 물론 적절한 재원과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조정이 필요한 사업은 조정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우리 부서 공약사항은 초·중·고등학생에게 예체능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기존 교육경비 지원사업에서 추진이 가능한 사업으로 적절한 조율을 통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서 소관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95쪽 성인문해지원사업이 일부 권역에 집중되어 운영되고 있으므로 다른 기관에 독려 및 지도편달을 통해 권역별 차이없이 균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은 남동구 관내 14개 성인문해운영기관에 2023년도 성인문해교육지원사업 홍보 및 안내로 운영기관에 적합한 4개 기관에 지원사업에 신청하여 선정되었으며 향후에도 지원사업 공모 시 전권역의 성인문해기관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96쪽 구민을 위해 열린 행정을 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내부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어떤 지역사회 연계활동을 하는지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학교시설 개방학교에 인센티브를제공하여 학교시설 개방을 확대시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은 지역사회 연계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학교는 총 42개교로 지역사회 연계체험활동, 지역사회 연계축제, 지역사회 나눔행사 등의 연계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학교와 지역사회간 연계활동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학교활동이 지역사회에 환원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력하겠으며 학교시설 개방학교에 대해서는 교육경비 지원 시 우선지원하여 학교시설개방을 통해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97쪽 스마트 무인도서관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나 운영실적이 다소 낮으므로 구민이 조금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우리 부서가 운영중인 스마트도서관은 2개소로 스마트도서관 위치 및 이용안내들을 인근 동행정복지센터 게시판, 남동사람들, 홈페이지, SNS, 온라인커뮤니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실시하여 구민들이 더 편하게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으며 정기적으로 도서를 교체하여 도서관 자료의 최신성을 유지함으로써 스마트도서관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평생교육과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박정하 위원님.
○박정하 위원
네, 박정하입니다.
과장님, 96페이지에 상인천중학교 1개교 신청 부분에 관해서 질문 드리고 싶어서요.
2023년 학교시설 개방학교 교육경비 4500만원 지원이 가능한데 지금 상인천중학교 1개교만 신청을 해서 지금 신청액 전액 지원됐다는 내용인 건가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그 학교 개방시설로 협약을, 주차장 개방하는 학교가 간석초등학교하고 상인천중학교 두 곳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두 학교에 대해서는 교육경비 최대금액인 4500까지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간석초등학교같은 경우에는 지금 학교에 창틀 교체를 해서 교육청에서 예산을 지원받아서 저희 교육경비 신청을 안했구요 상인천중학교같은 경우에는 4000만원을 신청을 해서 저희가 전액 지원을 한 게 되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그러면 23년도 이 관련된 예산은 우리 지금 구에서 4500이었던 거죠, 과장님?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그거는 학교당 4500까지 지원을 하구요 내년에 더 학교시설을 개방하는 학교에 대해서는 추가로 더 지원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어쨌든 지금 이 문구 상으로 봤을 때는 제가 생각할 때는 초등학교는 돌봄서비스도 있고 돌봄서비스가 오후 7시까지 가능하거든요.
그래서 초등학교 개방을 조금 어려운 부분들이 많은 거 같고 중학교가 조금 우리가 학교를 개방하기에 조금 편할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 지금 지원된 사례에 대한 어떤 홍보라고 해야 될까요 이렇게 지원이 됐으니 중학교에서 조금 적극적으로 학교 개방에 노력을 해주시면 우리 주차난이 극심한 지역들이 조금 도움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해서요.
이 부분을 조금 활용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저희가 교육지원청하고 협의를 해서 중학교 이상 학교에서 주차장 개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협의를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김은숙 위원님.
○김은숙 위원
네,, 김은숙 위원입니다.
스마트무인도서관 이렇게 지금 처리결과를 주셨는데 그 뒤로 이용하는 사람들이 좀 늘었나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가 운영실적을 좀 봤었는데요 간석오거리 1호점은 조금 예전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구요 모래내시장같은 경우에는 조금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어서요 저희가 스마트도서관에 대해서 더 홍보를 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좀, 홍보를 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더 적극적으로 홍보해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박충길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장 박충길입니다.
민원봉사과 소관 2022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처리결과보고서 99쪽〜102쪽이 되겠습니다.
저희 부서의 지적사항은 공통사항으로 시정 2건이며 2건 모두 완결 처리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먼저 공통사항 중 101쪽 연번 1번으로 행정사무감사 자료의 오탈자 등 수정사항이 많이 자료제출 전에 사전검토를 통하여 완성도있는 자료 제출과 동일한 사항의 반복되는 지적사항이 없도록 바란다는 지적사항은 행정사무감사자료작성 시 오탈자 등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수정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사전 자료 작성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전 직원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두 번째, 102쪽 연번 4번 무인민원발급기 중 지문인식이 잘 되지 않아 발급이 안되는 현황을 파악하여 문제가 있는 무인민원발급기 수리 및 교체를 바란다는 지적사항은 2022년 11월에 2일 동안 무인민원발급기 실태 조사를 하여 3대가 기기 노후화로 인한 지문인식 오류가 발생하여 지문인식기를 교체 완료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토지정보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보과장 남석진
네, 안녕하십니까 토지정보과장 남석진입니다.
보고에 앞서 지난 2월 20일 인사이동한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방석배 지적팀장입니다.
서정일 지적재조사팀장입니다.
이주형 토지정보팀장입니다.
이어서 2022년도 토지정보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토지정보과 소관 지적사항은 총 1건으로 부서 공통지적사항 외 부서 지적사항은 없었으며 처리결과 보고서 105쪽 공통 1번 지적사항에 대하여 처리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오탈자 등 수정사항이 많아 자료 제출 전 철저한 사전검토를 통해 완성도있는 자료가 제출되기를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행정사무감사 자료 작성 시 오탈자 사전검토를 철저히 하여 수정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료작성 및 제출내역 직원교육을 실시하였고 정확한 자료가 제출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토지정보과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행정국장, 토지정보과장 수고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8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3차 총무위원회는 4월 7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재정경제국 각 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