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7회 총무위원회 제1차 2022.02.09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총무위원회 의사일정에 대해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2월 15일까지 총무위원회 소관 부서로부터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받고 2월 16일에는 네 건의 조례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대변인, 소통협력담당관, 감사실, 도시관리공단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먼저 대변인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대변인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변인 김준구
안녕하십니까?
대변인 김준구입니다.
대변인실 소관 2022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쪽부터 6쪽까지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2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소통과 공감을 통한 맞춤형 구정홍보 강화입니다.
구민들이 알고 싶은 정보와 주요 구정 사업에 관한 정보를 집중적이고 효율적으로 홍보해 구민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 언론보도 당시, 언론보도 상시 모니터링과 언론 대응체계를 통해 구정 주요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해 신뢰받는 구정홍보를 실현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지역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효과적 홍보마케팅 추진입니다.
대변인실에서는 남동구 도시브랜드를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해 다각적인 홍보를 전개하겠습니다. 우선 방송프로그램을 활용한 구정홍보입니다.
남동구 주요 행사와 축제 대표 명소 홍보를 위해 시사 교양 다큐멘터리 예능 등 최적의 프로그램을 선정해 촬영과 제작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남동구 홍보대사를 활용한 구정홍보입니다.
지난해 9월 대변인실에서는 혼성그룹 코요태 맴버 신지를 남동구 신규 홍보대사로 위촉했으며 SNS활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남동구를 알리고자 계획중입니다.
앞으로도 남동구를 대표할 수 있는 홍보대사와의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구정 홍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3쪽입니다.
주민과 밀접한 다중이용시설을 활용한 구정 홍보입니다.
유동인구가 많고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노출이 가능해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다중이용시설을 선정해 구정 주요 사업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택시와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과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TV등 시설별 특성을 활용해 남동구의 우수한 정책과 정보가 일상 속에 스며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4쪽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전략적 구정홍보입니다.
대변인 실에서는 구민과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구정홍보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연령별, 지역별, 관심사별로 타깃을 설치해 관심 사항을 홍보할 수 있는 모바일 Push 메시지 활용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라디오방송 청취자를 대상으로 광범위한 구정 홍보를 진행하겠으며, 남동구의 발전사를 영상으로 기록할 수 있도록 구정홍보 동영상을 제작할 계획입니다.
또한 주민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한 구정홍보를 통해 친근하고 신뢰받는 구 이미지를 만들어가겠습니다.
17쪽입니다.
구민 맞춤형 구정소식지 남동사람들 제작입니다.
소식지 남동사람들의 콘텐츠를 다양화해 구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기존의 지면 및 전자책으로 발간하던 남동사람들을 오디오북 형태로 추가 제작해 저시력자, 어르신 등 소외계층에 정보 비대칭을 해소 시키겠습니다.
대변인실 특수시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3쪽입니다.
먼저 한글사용 관찰 평가단 운영입니다.
행정기관의 권위적인 언어 문화를 해소하기 위해 시민과 함께하는 한글사용 관찰 평가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권위적 차별적 용어, 일본식 표현, 어려운 외국어 등을 국어전문기관에 감수를 통해 행정기관에서 쓰는 공공언어를 쉽고 바른 용어로 사용함으로써 주민의 눈높이에 맞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당근마켓 활용 생활밀착형 구정홍보입니다.
당근마켓이란 근거리간 중고거래가 가능한 지역 기반 중고거래 어플로 최근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현재 중고거래뿐만 아니라 지역 커뮤니티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변인실에서는 이러한 당근마켓 플랫폼을 이용해 맞춤형 구정홍보는 물론 소통채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남동구 관내 이용자만 해도 21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어 효과적인 구정홍보 방식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 소관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네, 대변인님 반갑습니다.
며칠전에 통화를 해봤어요, 대변인실하고도.
당근마켓 때문에 저도 이제 당근마켓이라는 어플을 보고 있는 사람이라 대체 이게 어디 있는지 확인을 하느라 통화를 했었는데, 제가 하나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거는 우리 남동구에서 글을 올리긴 올렸는데 당근 소식에 너무 내려가 있어요.
보이지를 않아요, 찾기가 좀.
정말로 이 당근마켓을 통해서 구정홍보를 위해서 활용하신다면 조금 내용을 자주 좀 올려주세요.
왜냐하면 제가 찾아보기가 너무 어려울 정도로 밑으로 들어가 있어요, 거의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그렇기 때문에 어차피 이거는 새로운 아이템사업, 신규 사업을 하시는 거잖아요.
그니깐 좀 신경을 쓰셔서 글을 좀 남동구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 당근마켓을 하시는 거잖아요.
그럼 홍보가 정말로 제대로 돼야 되는 거 맞죠?
●대변인 김준구
네네.
●반미선 위원
그니까 어플에 내용을 좀 자주 자주 올려주십사 이 말씀 드립니다.
●대변인 김준구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대변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소통협력담당관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안녕하십니까?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소통협력담당관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소통협력팀 신희자 팀장입니다.
지난 1월 1일자로 전입온 민원해소팀 허현영 팀장입니다.
이어서 소통협력담당관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1쪽이 되겠습니다.
구청장 동 현장소통 방문과 구청장과의 만남의 날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으며 남동토론회 및 우리동네 원탁토론회를 개최하여 주요 구정현안 및 구민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소통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입니다.
소통채널 운영 및 현장 소통 행정 추진을 위해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를 운영하고 구민공감 소통을 위한 1일 현장소통 민원실 및 우리동네 소통민원실 등 다양한 소통 창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34쪽입니다.
공감 행정 구현을 위한 체계적인 민원 대응 및 효율적 갈등 관리를 위해 직소소통실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민원 현장 방문 및 소통 면담을 통하여 민원인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해결해 주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민원 해결 향상을 위한 관리시스템 체계 강화를 위하여 관련 부서와의 실무 협의회를 강화하고 체계적인 민원 사후관리시스템을 운영하여 민원 처리에 대한 구민 만족도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공공갈등 사전 진단을 통하여 갈등관리심의위원회 및 갈등조정협의회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겠으며,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직원 교육을 실시하는 등 공공갈등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9쪽 온라인 상담실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구청장 만남의 날 행사 및 1일 현장소통민원실 운영이 불가한 경우를 대비 직접 대면과 유사한 방법으로 전화 또는 화상 상담을 실시하여 주민과의 교감 행정과 소통 강화로 민원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0쪽입니다.
자생단체 회원 중심 민원발굴 및 처리로 적극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소통과 공감을 통한 적극 행정에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41쪽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처리 직원에게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실적에 따라 포상함으로써 직원 사기진작 및 민원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소통협력담당관 2022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담당관님 작년에도 많은 활약을 해주셨고 적극 행정으로 많은 민원을 해결해 주셔서 그 부분에 대해서 감사 말씀드리고 먼저, 이번에 특수시책 보니까 자생단체에 회원 중심 민원발굴 및 처리로 적극 행정 실시 이렇게 주셨어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김안나 위원
이분들이 아무래도 동네 곳곳을 다니시면서 어려운 분들도 많이 만나시고 또 그분들의 애로사항이나 이런 걸 접하다 보니까 이런 방법을 택하신 거 같은데요 이분들도 이제 어떻게 보면 다른 봉사도 같이 겸해서 많이 하시잖아요.
근데 항상 제가 들었던, 평소에 들었던 생각은 그런 거에 비해서 많은 봉사를 하심에도 불구하고 어떤 인센티브나 이런 마일리지 같은 부분들이 좀 너무 열악하지 않나라는 그런 아쉬움이 있었어요.
그래서 좀전에 보니까 우리 공무원분들 업무 담당자들한테 민원처리에 대한 부분 마일리지제 같은것도 제도도 운영하고 계시던데 이분들도 향후에 지속적으로 좀 할 수 있도록 왜냐면 1회성이 되면 안되잖아요.
너무 좋은 사업인데 요거를 좀 적극행정으로 할 수 있도록 꾸준히 할려면 그거에 대한 상응한 그런 방법들도 좀 인센티브나 이런걸 방법을 또 다각도로 검토해 보심이 어떠신가 해서 말씀드립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좋은 의견입니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네, 그래서 올해도 많은 민원이 있겠죠.
그 전반에는 또 소통담당관의 역할이 또 많이 크다는 걸 알고 계실텐데요 올 한해도 또 어려운 분들에 대한 그런 민원들을 빠르게, 발 빠르게 또 할 수 있도록 그걸 또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알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실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감사실장이 공석인 관계로 감사총괄담당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안녕하십니까, 감사실 총괄담당 유석금입니다.
보고에 앞서 감사실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백미송 특정감사팀장입니다.
김지연 청렴인권팀장입니다.
이어서 감사실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3쪽입니다.
금년도 감사실은 예방적 감사와 감찰로 행정의 신뢰성 구현, 취약업무 등에 대한 특정감사로 업무효율성 제고, 일상감사와 계약심사의 실효성 강화 및 청렴한 공직 분위기 조성으로 올바른 공직자상 확립을 목표로 업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49쪽입니다. 자체 정기감사 계획으로 구월2동 등 10개 기관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하고 주민 공개 감사와 구민제보 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바르고 공정한 공직감찰을 추진하되 특히 금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대비하여 공직자의 선거 중립의무 준수 여부 등 특별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52쪽입니다.
취약업무와 복지분야 특정감사 실시 계획으로 성산종합사회복지관 등 3개 기관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주요 건설현장, 공공시설, 취약지 등에 대해서는 예방적 차원의 현장 점검을 실시하여 주민들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또한 사전 컨설팅 감사를 활성화하여 규제개혁 및 적극 행정을 지원하겠습니다.
54쪽입니다.
일상감사와 계약심사의 실효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주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일상감사 실시로 시행착오를 예방하고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주요 사업의 집행과 계약 업무에 대해서는 계약 심사제 운영을 강화하여 재정 안정성을 확보하겠습니다.
56쪽입니다.
청렴한 분위기 조성으로 올바른 공직자상을 확립하겠습니다.
공직자 청렴마인드 역량 강화를 위한 반부패 청렴교육과 청렴도 취약분야 업무 담당자에게는 맞춤형 특별교육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일상으로의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실천 공동이행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청렴활동을 전개하고 매 분기별 1회 청렴 남동의 날 운영을 지원하는 한편 남동구 민관 청렴협의체 운영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반부패 인프라 효율적 운영을 위해 청백e시스템 모니터링, 공직윤리마일리지 운영 등 자율적 내부통제시스템 운영을 활성화하고 부정청탁 금품수수 등 공직자 부조리 신고와 공익신고 등 반부패 신고 창구 운영을 내실화하겠습니다.
마지막 61쪽 부서 현안 업무입니다.
부동산 유관부서 공직자 재산등록 의무 확대 사항입니다.
지난해 10월 공직자윤리법 개정에 따라 지자체의 부동산 유관부서 지정 및 재산등록 의무자가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환경보전과, 도시재생과, 공영개발과, 건설과, 건축과, 공동주택과 등 6개 부서를 부동산 유관부서로 지정하여 재산등록 의무자는 기존 대비 약 40여명이 추가되었습니다.
부동산 유관부서 전 직원은 재산등록 의무가 발생하며 특히 재산등록 시에는 부동산 형성 과정을 기재해야 하고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기간 동안은 직무 관련 부동산 신규 취득이 제한됩니다.
등록의무자 신고 사항과 기관 조회 내용을 대조하여 공직자 윤리위원회 심사 및 처분 결정을 통해 공직자의 부정 행위를 방지하고 청렴한 공직 윤리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네. 팀장님 그 보고 잘받았습니다.
감사실장 공석 기간이 언제부터 진행되고 있죠?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지난 유재필 감사실장이 1월 28자인가요 제가 정확한 날짜는 기억을 못하는데 승진에 따라서 지금 공석인 상태로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거의 인제 한 20일 이상이 지났네요?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공석인 감사실장의 충원과 관련된 진행된 상황을 아시는대로만 간단하게 얘기해 주실래요.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감사실장은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의해서 개방형 감사관으로 지금 공모 중인 걸로 알고 있구요 2월 7일 그니까 월요일부터 3일간 오늘까지 접수 기간으로 알고 있습니다.
접수가 끝나면 아마 서류심사와 또 면접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인사권자가 결정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전임 감사실장은 공무원 이었잖아요?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네, 개방형을 공모를 했지만 내부 공무원으로 임용이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럼 외부에서 개방직으로 감사실장이 들어오면 그분은 임기제로 되는 겁니까?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네, 그니까.
●신동섭 위원
몇 년 입니까?○감사총괄담당 유석금
최소 2년이상 임기를 보장하도록 돼 있습니다.
요번에 임기제로 들어올 가능성이 있네요?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그거는 제가 좀 답변하기 곤란한 사항입니다.
●신동섭 위원
곤란한 사항입니까?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네.
네, 하여튼간에 저는 지금 팀장님한테 제가 물어볼 사항은 아닌데 좀 이게 잘못하면 그 알박기 인사가 될 가능성이 있어서 염려스러워서 제가 드리고 그다음에 어쨌든 감사실장은 가시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직책인데도 불구하고 한 20여일 이상이 공석이고 어떤 절차는 있지만 어쨌든 인사상 좀 철두철미하게 절차를 밟아서 바로바로 충원됐으면 하지 않나 그런 바램에서 제가 질문드린 겁니다.
염려스러워서 제가 좀 말씀드린 거에요,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감사실장님한테 전달을 해야될 사항이긴 하나 아무튼 우리 담당하신 팀장님이 오시는분한테 그런 부분들을 잘 전달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말씀드릴게요.
그 취약업무 및 복지분야 특정감사가 있어요 그쵸?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네.
●김안나 위원
그래서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우리 복지, 남동복지 구현에 따른 민원 해소를 위한 현장점검 실시가 있어요. 이거 해마다 하시는 거죠?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네.
●김안나 위원
상하반기 각각 1회인데 지금 안전에 대한 부분이 많이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죠
공사 현장에서 일어나는 그 안전에 대한 사고 그래서 그거에 따른 또 우리 사망사고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안타까운 부분인데요 올해는 특히나 우리 감사실에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그 부분에 대한 더 감사를 더 철저하게 해주셔야 될 거 같구요 특히나 제 지역구 같은 경우에는 지금 재개발 재건축이 세군데나 지금 같이 맞물려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그쪽에는 사각지대가 분명히 있을 거구요 그래서 더 그런 부분에 대한 세심한 관심을 가져주시고 관련 부서와 좀 협업을 하셔서 안전에 대한 부분을 더 올해는 더 강조를 해주셨으면 하는 그런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알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감사총괄담당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공단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먼저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으로부터 직원소개와 인사말씀을 듣고 기획경영본부장에게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이사장은 나오셔서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
안녕하십니까?
남동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입니다.
먼저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구민들에게 더욱 신뢰받는 바른 의회 구현을 위해 항상 애쓰시고 계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아울러 저희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에도 많은 관심과 애정 보여주시는 위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제277회 임시회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저희 공단 임원 및 간부 직원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먼저 지난 1월 10일자로 저희 공단 시설관리본부장으로 임명되신 김윤언 본부장입니다.
기획경영본부에 김일수 본부장입니다.
기획경영팀에 김일혁 팀장, 시설관리팀에 김주호 팀장, 사업운영팀에 박영조 팀장입니다.
이상 저희 공단 임원 및 간부직원 소개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이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도시관리공단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기획경영본부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입니다.
2022년도 저희 공단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유인물 489페이지부터 493페이지 일반 현황 등은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인물 497페이지 지역밀착형 서비스 분야가 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공영주차장 내 이륜차 유료화 추진 계획으로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는 이륜차 증가에 따라 질서 유지 및 안전 관리를 위하여 이용율이 많은 구월3동 진솔주차장, 만수복개3주차장 2개소에 유휴공간을 활용한 전용 구획을 조성하여 일반자가용의 50% 사용료를 적용하는 이륜자동차 유료화를 시범 운영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공영주차장 확장형 주차구획 확대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SUV 등 중형 자동차 증가로 주차시 차간 접촉 방지를 위한 확장형 주차구획 확대 사업으로 유인물 49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난해까지 확장 구획 대상 4,096면에 20.4%의 조성 상황을 2022년도에는 논현5 주차당 등 2개소 145면을 추가하여 전체 25% 수준으로 확대하여 주차 편의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유인물 499페이지 공공시설 안전관리 분야가 되겠습니다.
2021년 1월에 사업주 또는 기관장이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중대재해처벌법이 제정되고 2022년 1월 27일부터 법률 시행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전 지방공기업별 안전전담시설 권고에 따라 공단은 오는 3월 안전전담팀 신설을 추진하여 주요 사업장별 중대재해처벌법에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팀 설치는 유인물 500페이지 2개 안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유인물 500페이지 스마트 시설관리 솔루션 확대 운영 사업 내용이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전년도에 이어 점진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해수시설 체육시설 등 다중시설 중심 10개 사업장에 주요 시설장비 이력관리 QR코드 전산화를 추진한바 있습니다.
이는 시설관리 이력을 통하여 시설관리 방향성 예측과 정확한 유지보수 수립 계획 등에 기능을 기대하는 내용으로 사업 내역은 전기, 소방, 기계시설 등의 장비 규격 부품교체 이력, 차기 교체 주기 등을 공공클라우드 시스템 기반 전산등록을 구축하여 전용 어플리케이션에 의하여 시설관리 담당은 누구라도 휴대폰으로 현장의 장비 이력, 정비 상태, 직전 작업자와 공유 소통을 가능케하여 사후 대처에서 사전 예방 정비 효율성 안전성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금년도에 1개 사업의 장비 이력 QR코드 전산화를 추가 계획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유인물 504페이지 성과지양 조직분야로 SNS를 활용한 실시간 소통시스템 구축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동안은 공단 홈페이지 또는 사업별 개별 카카오톡 채널 운영 방식에서 도시관리공단 통합 카카오톡 플랫폼을 개설하여 주요 사업 내용, 프로그램 운영 사항 등 실시간 공지 사항 안내와 이용예약제 사용료 결제체계 등 시설 이용에 대한 선택 방법의 편리와 다양화를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11페이지 현안 사항이 되겠습니다.
먼저 무인공영주차장 운영방식 개선 사항이 되겠습니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정기이용 전용 공영주차장의 이용율이 100% 판매되었다 하더라도 야간 70% 주간 60% 정도의 유휴 주차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인정산시스템 부재로 시간주차 활용에 어려움이 있는바 금년도에 주차난이 심각한 만수5동 어린이공원 주차장 1개소에 차량번호 인식시스템, 무인정산시스템을 설치하여 유휴 주차면 시간주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주차난 해소 및 주차장 이용 가동율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로 이용자가 직접 주차장 입출차 개폐기를 작동하는 개인지급 리모컨 또는 RF지급 방식의 주차장인 경우 해당 제어장치를 타인에게 임의로 대여하는 사례가 있는 주차장에 대하여 차량번호 인식 시스템으로 개선하여 정기이용권 구매 차량에 한하여 사용되는 공정한 주차장 이용 질서를 확립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상으로 저희 공단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네, 이사장님, 그 시설관리본부장님이 언제 임용되셨죠?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
네, 올해 1월 10일자 임명되었습니다.
●신동섭 위원
1월 10일자 성함은 어떻게 되세요?○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
김자, 김윤언 본부장입니다.
김윤언, 본부장님! 앞 단상에 요쪽으로 나오셔가지고 공단 시설관리본부장으로 임명되면서 앞으로 어떻게 일하실 건지 간단하게 말씀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위원님들 한분한분 찾아 뵙고 사실은 인사를 드렸어야 되는데 인사를 드리지 못하고 이 자리를 빌어서 인사를 드립니다.
양해해 주시고 앞으로 사실은 제가 남동구에 특별한 인연이 있습니다.
한 42년 된 거 같습니다.
제가 군 생활을 이 지역에서 했습니다.
그래서 남다른 관심이 있었고 이렇게 또 귀한 기회가 돼서 시설관리본부장으로 임명을 받았습니다.
남다른 관심이 있기에 남동구를 위해서 한번 헌신해봐야 되겠다는 그런 사명감을 가지고 이 자리에 섰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신동섭 위원
네, 열심히 해주시기 바라구요 어쨌든 이사장님, 우리 그 총무위원회가 문제점이었는데 전에는 그 본부장들이 우리 총무위원회 참석을 안했어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
네네.
●신동섭 위원
앞으로 계속 본부장들은 참석해서 총무위원회에서 그건 우리 총무위원회 잘못이라고 봅니다.
그렇게 해서 보고를 받도록 해주셨으면 좋겠다라는 말씀드리고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우리 김본부장님 남동구에 2년을 기본으로 해서 공단의 문제점을 내가 뭐 여기서 나열하진 않겠습니다.
지금 구체적인 사업도 없고 이리 끌려다니고 저리 끌려다니고 정말 공단에서 열심히 하는 우리 직원들한테 그 참 미안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그래서 좀 주체성을 가지고 공단을 이끌어갔으면 좋겠다란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 지금 511쪽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 대상2개소 선정을 하겠다고 지금 했죠?
우리 경영본부장님?
도시관리공단 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신동섭 위원
그게 어디어디죠, 지금 선정 물색중이에요, 선정했습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선정이 됐습니다.
●신동섭 위원
아, 어디어디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게 만수5동에 만수어린이공원 주차장이 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만수5동 어린이공원주차장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다음에 그 차량번호인식시스템은 구월1동 독점 주차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이게 인제 기 2022년도 본예산에 편성된 예산이 1억1400이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럼 1억1400에 대한 예산을 투입해서 주차난 해소와 그다음에 어쨌든 운영 수입도 있어야 될 거 아니에요?○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그건 어느정도 예상하고 있습니까, 연간?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시간,
●신동섭 위원
면은 몇 면 정도 돼요, 아직 구체적인 거는 아직 모르십니까, 본부장님?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 제가 면수까지는.
●신동섭 위원
예상 수입도 모르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예상 수입은 현재 가동율이 100% 정기 이용만 운영하는데 한 맥시멈으로 70%가 가동되고 30% 정도는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그 비어있는 30% 수준을 시간 주차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니까 그 수입 규모는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만수5동 지역은 특히 원도심 비슷한 주차장이나 주차난이 매우 심각합니다.
그래서 수익률 보다는 주차 스트레스라든가 사회적으로 어떤 비용이 더 좀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비용보다 주차난 해소를 중점 두겠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신동섭 위원
이게 이건 굉장히 주차난 우리 남동구 구도심에 주차난 해소에서 주요한 사업이니까 그 예산 투입을 너무 무리하다 생각하지 말고 많이 물색을 해서 주차난 해소에 역점적으로 생각을 했으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 최근에 설치되는 시스템들은 뭐 한번 설치해서 사장이 되는 것이 아니고 예를 들어서 주차장 사업을 확장을 한다 그러면 이동 그 설비를 다른곳에 설치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들이기 때문에 재활용도 가능한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499쪽에 보니까 이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규칙에 따라 안전감사실에 대한 안이 들어와 있어요.
사실 우리 지금 광주광역시도 그렇고 양주시도 그렇고 문제가 많이 있었죠.
그래서 우리 도시관리공단에서 그 부분에 대해서 법이 바뀐 거 때문에 시행을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현재 추진 시기가 상반기라고만 명시가 돼 있어요.
언제쯤 이게 추진이 되시는 건지 그게 좀 궁금합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안전관리원 팀 아, 이 부분은 여타 공기업이라든가 실지로 행정안전부에서는 2021년도 연말까지 팀을 신설로 해서 2022년도 1월경에 법률이 시행될 즘에 맞춰서 팀에 전반적인 안전관리를 지도하라는 그런 취지가 있습니다마는 저희 공단이 3월경 정도에 직제개편이 조직개편이 있을 예정입니다.
그래서 그 시기에 맞춰서 하고자 상반기로 했습니다만 약 3월경 정도가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3월 정도요? 그러면 1안, 2안이 올라와 있어요, 그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반미선 위원
그 3월이시라면 1안 2안 중에 어느정도 개정을 하신 건가요 지금 2월이기 때문에.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건 안이기 때문에 아직 개정이 안됐구요,
●반미선 위원
네네, 아직 결정이 안되신 거구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자치단체와 협의도 해야 되고 또 관련 부서들과 협의를 해서 어느 안이 좋은지를 결정을 해서 그때 결정되면 추후에 다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시고 그러면 안전관리책임자 분을 감사실 팀장이든 실장이 되시든 추가 인원을 충원하시는 건지 아니면 기존에 인원에서 올라가시는 건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현재 있는 임원 중에서 그 지정을 하구요 대신에 인제 안전관리팀이 있는 그 부서에서 그 부서의 장이 지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미선 위원
그럼 추가 증원이 아니라 현재 있는 팀에서 올라가실 수 있다라고 제가 이해하면 되는 거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팀은 그 신설이 되는 거고,
●반미선 위원
팀은 신설이 되고 기존에 직원들 간에 인사이동을 통해서 설치하겠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새로이 추가 배치, 그 추가 모집하는 것이 아니라 현 인력으로 재배치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아무튼 새로운 실이든 팀이든 새로 만들어지는 거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중대재해 때문에 꼭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니까 열심히 잘 맞추셔서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감사합니다.
●반미선 위원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의 안전을 기할 수 있는 좋은 분으로 선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잘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저는 497쪽 보면 우리 이륜자동차 유료전환 추진한 거 좋은 거 같아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이유경 위원
좋고 그다음에 이제 공영주차장 SUV차량 때문에 이렇게 공간을 넓힐 계획을 계속 갖고 계신 거잖아요, 그쵸?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이것도 사실 큰 차 갖고 다니시는 분들은 힘들거든요, 주차하기가.
특히 여성분들은 더 그럴거고 그 우리 공영주차장에서 차량 몇 대당 의무적으로 장애인분들 주차 대수가 몇 대로 해야 돼요? 그게 있나요?○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어떻게 돼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주차장법에 따라서 그 주차면수별 장애인 주차구획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제가 그 면수 대비 장애인 주차구획 부분을 파악하지 못해서 별도 자료로 위원님께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이 사실 저도 이제 주차를 이렇게 공영주차장이나 어딜 가보면 사실 장애인주차장은 좀 비어있는 경우가 좀 많아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런데 제가 하나 제안드리고 싶은 건 뭐냐면 그 우리 지금 공영주차장에서 임산부 주차장이나 아니면 아이들을 데리고 온 엄마들을 배려한 이렇게 배려한 그런 주차구획이 있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먼저 작년도 재작년도 위원님이 말씀하셔서 일부 구획은 돼있습니다마는 그 부분을 장애인 주차장하고 병행할 수 있는 부분을 했더니 그건 법률적인 사항이라 그건 어려운 부분인데 일부 조성은 하고 있습니다마는 인제 주차면이 큰 곳은 그리고 시장과 가까운 곳에는 조성하고 있습니다마는 전체 주차장별로는.
●이유경 위원
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장애인 주차장하고 병행할 수 없다는 건 알아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이유경 위원
그렇죠, 법적 인제 맞추시고 하는데 제가 인제 보면 제 경험상으로 저도 이제 아이들이 어렸을때부터 의정생활 했잖아요.
진짜 위험한게 뭐냐면 아이들을 데리고 차 사이를 걸어다니는 거예요.
근데 장애인분들은 물론 가까운 걸 법으로 하니까 그렇게 해서 괜찮은데 사실 아이들 데리고 차가 오는 길을 걷는 게 진짜 위험한 거거든요.
근데 그 홈플러스, 논현동 홈플러스 지하주차장 같은데 가보면 이렇게 아이 그림을 그려놨어요.
그러면 아이를 데리고 오신 분들은 그 자리 주차를 할 수가 있는 거예요.
그래서 고런 거를 지금 도색하신다니까 제가 요거를 보고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런거를 좀 그려주시면 그 이렇게 좀 주차하고 아빠가 데리고 오든 엄마가 데리고 오든 그건 상관이 없어요, 아빠 어차피 차 사이를 걸어다녀야 되니까.
그런 점을 감안하셔서 새로 도색하시는 곳에 그런 거 아이들 데리고 오신 분들은 조금 가까이 주차할 수 있는 거를 해주는 것도 그거는 이제 법적으로 의무는 아니지만 그림을 그려놓으면 또 이렇게 주차하시는 분들은 양심적으로 좀 피해가세요.
그래가지고 조금 임산부 주차장은 하고 계시니까 요거 아이들 데리고 오신 분들이 이렇게 조금 더 안전하게 다닐 수 있게 그렇게 좀 배려해 줬으면 좋겠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잘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민창기 위원님.
○민창기 위원
네, 민창기 위원입니다.
저는 저 490페이지에 정현원 현황 있어요, 490페이지 임원에, 490페이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민창기 위원
임원 있죠, 임원?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지금 우리 김일수 본부장님 이시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저는 임원이 아니고 직원,
직원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민창기 위원
본부장님은 다 직원 들어가는 거예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닙니다, 지금 새로 임용되신 김윤언 본부장님은 임원으로 돼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본부장인데 임원으로 돼 있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민창기 위원
김일수 본부장님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저는 직원인데 명, 그 직위를 본부장으로 부여받은 사항이 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여기 직제에는 없어요? 우리 여기 기획경영본부장, 시설관리본부장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기획경영본부장이 그 공단 3급으로 돼있는 부분이 기획경영본부장이 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지금 새로 오신 분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임원으로 돼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김윤언 본부장님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상임이사,
●민창기 위원
3급이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상임이사,
●민창기 위원
상임이사.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민창기 위원
그리고 우리 김일수 본부장님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3급으로 돼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3급이고, 저기는 임원은 급수가 없는 거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임원은 급수가 없습니다.
●민창기 위원
근데 지금 현재 보직은 저 기획경영본부장으로 되시는 거예요?○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본부장으로 있으면서 직급은 없고, 임원으로 있고 상임이사란 얘기죠 그러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상임이사는 아니구요, 직원, 상임이사, 임원은 이사장, 상임이사 각 한분씩 계시구요 기획경영본부장은 그 행정3급인데 본부장 직위로 부여를 받은 겁니다.
●민창기 위원
그게 어떻게 내부 규정이 있어요 그게? 내부 규정으로 운영하는 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내부 규정이, 자체 규정이.
●민창기 위원
우리가 이렇게 볼 때는 여기서 볼 때는 본부장이 둘이고 관장이 하나네, 관장이 누구시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관장은 계셨었는데 지금 퇴직하고 공석으로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퇴직을 언제 했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작년 6월말에 했습니다. 아 6월말에.
●민창기 위원
최부선 관장이 작년 6월 말에 했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공석, 공석인데 왜 관장은 왜 모집을 안 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고거는 저희 공단이 좀
●민창기 위원
사정상?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사정상.
●민창기 위원
그리고 상임이사는 이번에 모집할 때 상임이사를 모집한 거 아니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근데 인제 상임이사를 모집을 해서 임원으로 뽑아서 3급 상당하는, 3급 상당하는 경영본부장으로 지금 보직을 받은 거네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이 그게 아니구요 경영기획
●민창기 위원
헷갈리네 그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경영기획본부장이 현재 그 행정직급으로 구분해둔 3급이 있지 않습니까, 1명.
그게 저의 자리이구요 그 옆에 임원에 보면 상임이사가 2명으로 돼있지 않습니까?
●민창기 위원
그게 공석이잖아 지금?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이 그중에 한분이 지금 김윤언 본부장님이 임용된 것이고 한 자리는 인제 비어있다,
●민창기 위원
공석은, 공석은 하나로 써야지 그러면 그렇죠? 공석은 하나?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이 자체가 업무보고서를 제출할때가 김윤언 본부장이 임명되기 이전에 자료를 제출한 사항이라 지금 한 명으로 공석이 돼있어야 되는데, 두 명으로 돼있어서 그러신거 같습니다.
한 명이 맞습니다.
●민창기 위원
한 명이 맞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민창기 위원
한 명이 맞고 상임이사를 모집한 거로 알고 있는데 상임이사가 두 명으로 공석이 있더라고 저번에 12월 지난해에 모집한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상임이사가 없고 아까 본부장으로 아까 소개도 하시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업무보고서 제출 시간차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아, 이해는 하지, 이해 우리가 뭐 이해는 하는데 그 내부적으로 운영을 할 때 보면 그냥 임원이라면 상임이사가, 상임이사, 이사장, 임원 그리고 본부장은 3급 상당하는 행정직 또 뭐 관장은 또 뭐 관장은 몇 급이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관장도 3급 이었습니다.
●민창기 위원
여기서 행정직 3급.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래서 예전에 상임이사를 한 명에서 두 명으로 상향 조정하면서 3급 부분을 두 명에서 한 명으로 하향 조정을,
●민창기 위원
이번에 뽑을 때 아예 상임이사 두 사람을 뽑고 지금 본부장님은 지금 뭐요, 그냥 3급 이잖아요, 그렇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건 공단에 현안사항
●민창기 위원
그 3급인다 상임이사 두 사람 뽑아서 채워서 본부장을 저기 하시면 되는 거잖아.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내부적인 상황에 따라서,
●민창기 위원
맨날 본부장이라고 그러니까 본부장은 또 임원도 아니고 뭐 이렇게 헷갈리게 좀 이렇게 운영이 되는 거 같애요.
그런 부분에서 물론 타 저기 구에도 그렇게 하는지 모르지만 우리 남동구도 지금 역사도 있고 오래됐는데 그렇게 좀 누가 봐도 좀 행정적으로 볼때도 딱 좀 이렇게 투명하게 우물쭈물하지 마시고 그렇잖아요, 지난해도 몇 년동안 얼마나 또 우물쭈물 했어, 상임이사 뽑아가지고 뭐 그냥 뭐 한 사람 때문에 여러 사람이 맨날 이거 저 어디야 업무보고나 감사때 그냥 지적사항으로 보고 어영부영 그냥 근무 한 2, 3년 나가도 아무 책임도 없고 뭐 그냥 우리 본부장님은 거기에 대한 그냥 시간만 지나면 그냥 그만이고 여러 가지 문제가 좀 있어요 사실은.
시설관리공단 운영하는데 저도 이번에 지적을 처음 해보지만 그런 걸 확실하게 좀 내부적으로 이사장이 뽑고 뭐 상임이사 뽑고 우리 저 김일수 본부장 이번에 본부장 저기 상임이사 신청 했었죠? 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별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떨어진 거예요, 떨어졌어 (웃음)
아무튼 그 좀 구분해서 상임이사 임원이다 그러면 어떻게 보면 승진을 못하신 거네 우리 김일수 본부장님은 그냥 그 자리에 있는 거니까.
그리고 저기 시설직에, 시설직에 왜 6급, 5급은 하나도 없어요, 시설직 5급, 6급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시설직은 5급 최고 직급이 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근데 왜 없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5급이 최고 직급입니다.
●민창기 위원
최고 직급인데 이 사람들이 시설직이 우리 미화원, 미화원인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6급, 5급, 6급이 결원이 있는 상황을 말씀하신, 아, 아직 승진 도래가 아직 안됐습니다.
●민창기 위원
기간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민창기 위원
역사도 여기 언제 생겼는데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공단이 생긴 것이 아니고 그 시설관리에 직급체계가 최근에 이루어진 사항이 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아, 이사람들이 뭐 미화원이에요, 시설직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미화원도 계시고 인제 주차관리원도 계시고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이분들은 소외되는, 소외된 그런 생각이 드네.
행정직은 쭉쭉 올라가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소외된 제가 잠깐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소외되는 것이 아니고 2012년도에 비정규직에서 정규직화로 조정이 됐구요 그 이후로는 단일호봉에서 호봉제로 도입이 됐구요 그 이후로 승진제도 이렇게 점진적으로 처우 개선을 해온 사항이기 때문에 그리고 그 7급까지 승진이 되어 있고 향후 승진 도래가 미달한 부분은 승진 도래가 되는 시기에 맞춰서 승진을 추진하는 그런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알았어요.
제가 자료 좀 받을게요.
시설직 그렇잖아 시설직 행정직 이게 있잖아요, 자기 그 소요연한이 있잖아 승진.
근데 시설직이 7급이 76명이에요.
76명인데 6급이 하나도 없어, 이 사람들은 뭐 5년, 7년 10년 된 사람도 있을 거 같은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니 그게 아니구요 지금 직급제 도입이 최근에 처우개선으로 도입이 됐구요 그 도입된 시점으로 해서 승진제도가 발생을 했으니까 7급까지는 승진이 돼있지만 예전에 공단에 입사를 하였다 하더라도 승진체계가 도입된때부터 기산을 해야 되기 때문에 그래서 인제 향후 7급에서 6급으로 올라가는 승진 상황이 발생하면 그때 승진이 이루어지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그니까 제가 받아볼게요 자료 좀.
저 76명 7급, 8급에서 7급은 많이 승진한 거 같은데 76명이 7급이잖아요. 그러면 그 사람이 7급 승진하고 나서 보통 한 3년이면 승진을 해야 되는 거 아닌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3년이면 승진 도래가 되는데 승진이라는 것은
●민창기 위원
글쎄 뭐 할 수 있고 안할 수 있는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심사에 의해서 하는 거니깐요.
●민창기 위원
그렇지 이 행정직 기술직은 딱 날짜가 되면 그다음 해에 다 승진되잖아요 웬만하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니깐 그 직급별 승진 티오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가 다 이동하는 것이 아니고,
●민창기 위원
아니 티오는 여기 있잖아요, 6급이 12자리가 있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이 그 부분은 승진 도래가 안됐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3년인데 2년밖에 안 된 사람을 승진해 줄 수가 없습니다.
●민창기 위원
아니 그러니까, 그러니까 그러니까 자꾸 뭔 긴 얘기 할 필요없이 6급, 6급 현황을 받아볼게요, 6급.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6급 현황은 없습니다 현재.
●민창기 위원
아, 저 7급, 7급 76명 소요 근무연한 현황, 7급이 76명이면 이분은 3년이 됐는지 뭐 2년이 됐지 1년이 됐는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민창기 위원
현황을 좀 받아볼게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알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기획경영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2차 총무위원회는 2월 1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정책기획국 각 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0:57
출석위원(8명)
민창기 황규진 김안나 신동섭 이정순 김윤숙 이유경 반미선
출석전문위원(2명)
이원철 김근영
출석공무원(3명)
대변인 김준구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도시관리공단 참석자(3명)
이사장 공성일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8대
277회
총무위원회
제277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총무위원회 제1차
검색
원문
인쇄


나눔고딕 나눔명조 함초롬체
안건 및 첨부파일
1.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
0
전체 첨부파일
자료가 없습니다.
발언의원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다음회의록
제277회 총무위원회 제2차
상임위원회
[상임위원회]
제277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총무위원회 회의록
제1호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22년 02월 09일
장소
총무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
- 대변인 - 소통협력담당관 - 감사실 - 도시관리공단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
10시 04분 개의
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총무위원회 의사일정에 대해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2월 15일까지 총무위원회 소관 부서로부터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받고 2월 16일에는 네 건의 조례안을 심사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대변인, 소통협력담당관, 감사실, 도시관리공단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먼저 대변인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대변인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변인 김준구
안녕하십니까?
대변인 김준구입니다.
대변인실 소관 2022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쪽부터 6쪽까지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2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소통과 공감을 통한 맞춤형 구정홍보 강화입니다.
구민들이 알고 싶은 정보와 주요 구정 사업에 관한 정보를 집중적이고 효율적으로 홍보해 구민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 언론보도 당시, 언론보도 상시 모니터링과 언론 대응체계를 통해 구정 주요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해 신뢰받는 구정홍보를 실현하겠습니다.
11쪽입니다.
지역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한 효과적 홍보마케팅 추진입니다.
대변인실에서는 남동구 도시브랜드를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해 다각적인 홍보를 전개하겠습니다. 우선 방송프로그램을 활용한 구정홍보입니다.
남동구 주요 행사와 축제 대표 명소 홍보를 위해 시사 교양 다큐멘터리 예능 등 최적의 프로그램을 선정해 촬영과 제작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남동구 홍보대사를 활용한 구정홍보입니다.
지난해 9월 대변인실에서는 혼성그룹 코요태 맴버 신지를 남동구 신규 홍보대사로 위촉했으며 SNS활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남동구를 알리고자 계획중입니다.
앞으로도 남동구를 대표할 수 있는 홍보대사와의 협력을 통해 효과적인 구정 홍보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13쪽입니다.
주민과 밀접한 다중이용시설을 활용한 구정 홍보입니다.
유동인구가 많고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노출이 가능해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다중이용시설을 선정해 구정 주요 사업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택시와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과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TV등 시설별 특성을 활용해 남동구의 우수한 정책과 정보가 일상 속에 스며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4쪽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전략적 구정홍보입니다.
대변인 실에서는 구민과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구정홍보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연령별, 지역별, 관심사별로 타깃을 설치해 관심 사항을 홍보할 수 있는 모바일 Push 메시지 활용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라디오방송 청취자를 대상으로 광범위한 구정 홍보를 진행하겠으며, 남동구의 발전사를 영상으로 기록할 수 있도록 구정홍보 동영상을 제작할 계획입니다.
또한 주민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한 구정홍보를 통해 친근하고 신뢰받는 구 이미지를 만들어가겠습니다.
17쪽입니다.
구민 맞춤형 구정소식지 남동사람들 제작입니다.
소식지 남동사람들의 콘텐츠를 다양화해 구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기존의 지면 및 전자책으로 발간하던 남동사람들을 오디오북 형태로 추가 제작해 저시력자, 어르신 등 소외계층에 정보 비대칭을 해소 시키겠습니다.
대변인실 특수시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3쪽입니다.
먼저 한글사용 관찰 평가단 운영입니다.
행정기관의 권위적인 언어 문화를 해소하기 위해 시민과 함께하는 한글사용 관찰 평가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권위적 차별적 용어, 일본식 표현, 어려운 외국어 등을 국어전문기관에 감수를 통해 행정기관에서 쓰는 공공언어를 쉽고 바른 용어로 사용함으로써 주민의 눈높이에 맞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당근마켓 활용 생활밀착형 구정홍보입니다.
당근마켓이란 근거리간 중고거래가 가능한 지역 기반 중고거래 어플로 최근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는 플랫폼입니다.
현재 중고거래뿐만 아니라 지역 커뮤니티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변인실에서는 이러한 당근마켓 플랫폼을 이용해 맞춤형 구정홍보는 물론 소통채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남동구 관내 이용자만 해도 21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어 효과적인 구정홍보 방식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 소관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네, 대변인님 반갑습니다.
며칠전에 통화를 해봤어요, 대변인실하고도.
당근마켓 때문에 저도 이제 당근마켓이라는 어플을 보고 있는 사람이라 대체 이게 어디 있는지 확인을 하느라 통화를 했었는데, 제가 하나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거는 우리 남동구에서 글을 올리긴 올렸는데 당근 소식에 너무 내려가 있어요.
보이지를 않아요, 찾기가 좀.
정말로 이 당근마켓을 통해서 구정홍보를 위해서 활용하신다면 조금 내용을 자주 좀 올려주세요.
왜냐하면 제가 찾아보기가 너무 어려울 정도로 밑으로 들어가 있어요, 거의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그렇기 때문에 어차피 이거는 새로운 아이템사업, 신규 사업을 하시는 거잖아요.
그니깐 좀 신경을 쓰셔서 글을 좀 남동구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 당근마켓을 하시는 거잖아요.
그럼 홍보가 정말로 제대로 돼야 되는 거 맞죠?
●대변인 김준구
네네.
●반미선 위원
그니까 어플에 내용을 좀 자주 자주 올려주십사 이 말씀 드립니다.
●대변인 김준구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대변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소통협력담당관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안녕하십니까?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소통협력담당관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소통협력팀 신희자 팀장입니다.
지난 1월 1일자로 전입온 민원해소팀 허현영 팀장입니다.
이어서 소통협력담당관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1쪽이 되겠습니다.
구청장 동 현장소통 방문과 구청장과의 만남의 날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으며 남동토론회 및 우리동네 원탁토론회를 개최하여 주요 구정현안 및 구민실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소통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32쪽입니다.
소통채널 운영 및 현장 소통 행정 추진을 위해 홈페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를 운영하고 구민공감 소통을 위한 1일 현장소통 민원실 및 우리동네 소통민원실 등 다양한 소통 창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34쪽입니다.
공감 행정 구현을 위한 체계적인 민원 대응 및 효율적 갈등 관리를 위해 직소소통실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민원 현장 방문 및 소통 면담을 통하여 민원인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해결해 주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민원 해결 향상을 위한 관리시스템 체계 강화를 위하여 관련 부서와의 실무 협의회를 강화하고 체계적인 민원 사후관리시스템을 운영하여 민원 처리에 대한 구민 만족도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공공갈등 사전 진단을 통하여 갈등관리심의위원회 및 갈등조정협의회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겠으며,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직원 교육을 실시하는 등 공공갈등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9쪽 온라인 상담실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구청장 만남의 날 행사 및 1일 현장소통민원실 운영이 불가한 경우를 대비 직접 대면과 유사한 방법으로 전화 또는 화상 상담을 실시하여 주민과의 교감 행정과 소통 강화로 민원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0쪽입니다.
자생단체 회원 중심 민원발굴 및 처리로 적극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비대면 시대에 소통과 공감을 통한 적극 행정에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41쪽 민원처리 마일리지 제도 운영을 추진하겠습니다.
신속한 민원처리 직원에게 마일리지를 부여하고 실적에 따라 포상함으로써 직원 사기진작 및 민원 만족도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소통협력담당관 2022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담당관님 작년에도 많은 활약을 해주셨고 적극 행정으로 많은 민원을 해결해 주셔서 그 부분에 대해서 감사 말씀드리고 먼저, 이번에 특수시책 보니까 자생단체에 회원 중심 민원발굴 및 처리로 적극 행정 실시 이렇게 주셨어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김안나 위원
이분들이 아무래도 동네 곳곳을 다니시면서 어려운 분들도 많이 만나시고 또 그분들의 애로사항이나 이런 걸 접하다 보니까 이런 방법을 택하신 거 같은데요 이분들도 이제 어떻게 보면 다른 봉사도 같이 겸해서 많이 하시잖아요.
근데 항상 제가 들었던, 평소에 들었던 생각은 그런 거에 비해서 많은 봉사를 하심에도 불구하고 어떤 인센티브나 이런 마일리지 같은 부분들이 좀 너무 열악하지 않나라는 그런 아쉬움이 있었어요.
그래서 좀전에 보니까 우리 공무원분들 업무 담당자들한테 민원처리에 대한 부분 마일리지제 같은것도 제도도 운영하고 계시던데 이분들도 향후에 지속적으로 좀 할 수 있도록 왜냐면 1회성이 되면 안되잖아요.
너무 좋은 사업인데 요거를 좀 적극행정으로 할 수 있도록 꾸준히 할려면 그거에 대한 상응한 그런 방법들도 좀 인센티브나 이런걸 방법을 또 다각도로 검토해 보심이 어떠신가 해서 말씀드립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좋은 의견입니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네, 그래서 올해도 많은 민원이 있겠죠.
그 전반에는 또 소통담당관의 역할이 또 많이 크다는 걸 알고 계실텐데요 올 한해도 또 어려운 분들에 대한 그런 민원들을 빠르게, 발 빠르게 또 할 수 있도록 그걸 또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알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실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감사실장이 공석인 관계로 감사총괄담당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안녕하십니까, 감사실 총괄담당 유석금입니다.
보고에 앞서 감사실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백미송 특정감사팀장입니다.
김지연 청렴인권팀장입니다.
이어서 감사실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3쪽입니다.
금년도 감사실은 예방적 감사와 감찰로 행정의 신뢰성 구현, 취약업무 등에 대한 특정감사로 업무효율성 제고, 일상감사와 계약심사의 실효성 강화 및 청렴한 공직 분위기 조성으로 올바른 공직자상 확립을 목표로 업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49쪽입니다. 자체 정기감사 계획으로 구월2동 등 10개 기관에 대한 종합감사를 실시하고 주민 공개 감사와 구민제보 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바르고 공정한 공직감찰을 추진하되 특히 금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대비하여 공직자의 선거 중립의무 준수 여부 등 특별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52쪽입니다.
취약업무와 복지분야 특정감사 실시 계획으로 성산종합사회복지관 등 3개 기관에 대한 특정감사를 실시하고 주요 건설현장, 공공시설, 취약지 등에 대해서는 예방적 차원의 현장 점검을 실시하여 주민들 불편을 해소하겠습니다. 또한 사전 컨설팅 감사를 활성화하여 규제개혁 및 적극 행정을 지원하겠습니다.
54쪽입니다.
일상감사와 계약심사의 실효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주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일상감사 실시로 시행착오를 예방하고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주요 사업의 집행과 계약 업무에 대해서는 계약 심사제 운영을 강화하여 재정 안정성을 확보하겠습니다.
56쪽입니다.
청렴한 분위기 조성으로 올바른 공직자상을 확립하겠습니다.
공직자 청렴마인드 역량 강화를 위한 반부패 청렴교육과 청렴도 취약분야 업무 담당자에게는 맞춤형 특별교육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일상으로의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실천 공동이행과제를 선정하여 다양한 청렴활동을 전개하고 매 분기별 1회 청렴 남동의 날 운영을 지원하는 한편 남동구 민관 청렴협의체 운영을 활성화하겠습니다.
반부패 인프라 효율적 운영을 위해 청백e시스템 모니터링, 공직윤리마일리지 운영 등 자율적 내부통제시스템 운영을 활성화하고 부정청탁 금품수수 등 공직자 부조리 신고와 공익신고 등 반부패 신고 창구 운영을 내실화하겠습니다.
마지막 61쪽 부서 현안 업무입니다.
부동산 유관부서 공직자 재산등록 의무 확대 사항입니다.
지난해 10월 공직자윤리법 개정에 따라 지자체의 부동산 유관부서 지정 및 재산등록 의무자가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환경보전과, 도시재생과, 공영개발과, 건설과, 건축과, 공동주택과 등 6개 부서를 부동산 유관부서로 지정하여 재산등록 의무자는 기존 대비 약 40여명이 추가되었습니다.
부동산 유관부서 전 직원은 재산등록 의무가 발생하며 특히 재산등록 시에는 부동산 형성 과정을 기재해야 하고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기간 동안은 직무 관련 부동산 신규 취득이 제한됩니다.
등록의무자 신고 사항과 기관 조회 내용을 대조하여 공직자 윤리위원회 심사 및 처분 결정을 통해 공직자의 부정 행위를 방지하고 청렴한 공직 윤리를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보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네. 팀장님 그 보고 잘받았습니다.
감사실장 공석 기간이 언제부터 진행되고 있죠?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지난 유재필 감사실장이 1월 28자인가요 제가 정확한 날짜는 기억을 못하는데 승진에 따라서 지금 공석인 상태로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거의 인제 한 20일 이상이 지났네요?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공석인 감사실장의 충원과 관련된 진행된 상황을 아시는대로만 간단하게 얘기해 주실래요.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감사실장은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의해서 개방형 감사관으로 지금 공모 중인 걸로 알고 있구요 2월 7일 그니까 월요일부터 3일간 오늘까지 접수 기간으로 알고 있습니다.
접수가 끝나면 아마 서류심사와 또 면접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인사권자가 결정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전임 감사실장은 공무원 이었잖아요?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네, 개방형을 공모를 했지만 내부 공무원으로 임용이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럼 외부에서 개방직으로 감사실장이 들어오면 그분은 임기제로 되는 겁니까?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네, 그니까.
●신동섭 위원
몇 년 입니까?○감사총괄담당 유석금
최소 2년이상 임기를 보장하도록 돼 있습니다.
요번에 임기제로 들어올 가능성이 있네요?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그거는 제가 좀 답변하기 곤란한 사항입니다.
●신동섭 위원
곤란한 사항입니까?○감사총괄담당 유석금
네.
네, 하여튼간에 저는 지금 팀장님한테 제가 물어볼 사항은 아닌데 좀 이게 잘못하면 그 알박기 인사가 될 가능성이 있어서 염려스러워서 제가 드리고 그다음에 어쨌든 감사실장은 가시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직책인데도 불구하고 한 20여일 이상이 공석이고 어떤 절차는 있지만 어쨌든 인사상 좀 철두철미하게 절차를 밟아서 바로바로 충원됐으면 하지 않나 그런 바램에서 제가 질문드린 겁니다.
염려스러워서 제가 좀 말씀드린 거에요,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감사실장님한테 전달을 해야될 사항이긴 하나 아무튼 우리 담당하신 팀장님이 오시는분한테 그런 부분들을 잘 전달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말씀드릴게요.
그 취약업무 및 복지분야 특정감사가 있어요 그쵸?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네.
●김안나 위원
그래서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우리 복지, 남동복지 구현에 따른 민원 해소를 위한 현장점검 실시가 있어요. 이거 해마다 하시는 거죠?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네.
●김안나 위원
상하반기 각각 1회인데 지금 안전에 대한 부분이 많이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죠
공사 현장에서 일어나는 그 안전에 대한 사고 그래서 그거에 따른 또 우리 사망사고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안타까운 부분인데요 올해는 특히나 우리 감사실에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그 부분에 대한 더 감사를 더 철저하게 해주셔야 될 거 같구요 특히나 제 지역구 같은 경우에는 지금 재개발 재건축이 세군데나 지금 같이 맞물려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그쪽에는 사각지대가 분명히 있을 거구요 그래서 더 그런 부분에 대한 세심한 관심을 가져주시고 관련 부서와 좀 협업을 하셔서 안전에 대한 부분을 더 올해는 더 강조를 해주셨으면 하는 그런 당부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총괄담당 유석금
알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감사총괄담당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공단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먼저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으로부터 직원소개와 인사말씀을 듣고 기획경영본부장에게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이사장은 나오셔서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
안녕하십니까?
남동구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입니다.
먼저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구민들에게 더욱 신뢰받는 바른 의회 구현을 위해 항상 애쓰시고 계시는 위원님들께 깊은 경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아울러 저희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에도 많은 관심과 애정 보여주시는 위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제277회 임시회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저희 공단 임원 및 간부 직원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먼저 지난 1월 10일자로 저희 공단 시설관리본부장으로 임명되신 김윤언 본부장입니다.
기획경영본부에 김일수 본부장입니다.
기획경영팀에 김일혁 팀장, 시설관리팀에 김주호 팀장, 사업운영팀에 박영조 팀장입니다.
이상 저희 공단 임원 및 간부직원 소개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이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도시관리공단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기획경영본부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입니다.
2022년도 저희 공단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유인물 489페이지부터 493페이지 일반 현황 등은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인물 497페이지 지역밀착형 서비스 분야가 되겠습니다.
첫 번째로 공영주차장 내 이륜차 유료화 추진 계획으로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는 이륜차 증가에 따라 질서 유지 및 안전 관리를 위하여 이용율이 많은 구월3동 진솔주차장, 만수복개3주차장 2개소에 유휴공간을 활용한 전용 구획을 조성하여 일반자가용의 50% 사용료를 적용하는 이륜자동차 유료화를 시범 운영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공영주차장 확장형 주차구획 확대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SUV 등 중형 자동차 증가로 주차시 차간 접촉 방지를 위한 확장형 주차구획 확대 사업으로 유인물 49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지난해까지 확장 구획 대상 4,096면에 20.4%의 조성 상황을 2022년도에는 논현5 주차당 등 2개소 145면을 추가하여 전체 25% 수준으로 확대하여 주차 편의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유인물 499페이지 공공시설 안전관리 분야가 되겠습니다.
2021년 1월에 사업주 또는 기관장이 처벌을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중대재해처벌법이 제정되고 2022년 1월 27일부터 법률 시행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전 지방공기업별 안전전담시설 권고에 따라 공단은 오는 3월 안전전담팀 신설을 추진하여 주요 사업장별 중대재해처벌법에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팀 설치는 유인물 500페이지 2개 안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유인물 500페이지 스마트 시설관리 솔루션 확대 운영 사업 내용이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전년도에 이어 점진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해수시설 체육시설 등 다중시설 중심 10개 사업장에 주요 시설장비 이력관리 QR코드 전산화를 추진한바 있습니다.
이는 시설관리 이력을 통하여 시설관리 방향성 예측과 정확한 유지보수 수립 계획 등에 기능을 기대하는 내용으로 사업 내역은 전기, 소방, 기계시설 등의 장비 규격 부품교체 이력, 차기 교체 주기 등을 공공클라우드 시스템 기반 전산등록을 구축하여 전용 어플리케이션에 의하여 시설관리 담당은 누구라도 휴대폰으로 현장의 장비 이력, 정비 상태, 직전 작업자와 공유 소통을 가능케하여 사후 대처에서 사전 예방 정비 효율성 안전성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금년도에 1개 사업의 장비 이력 QR코드 전산화를 추가 계획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유인물 504페이지 성과지양 조직분야로 SNS를 활용한 실시간 소통시스템 구축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동안은 공단 홈페이지 또는 사업별 개별 카카오톡 채널 운영 방식에서 도시관리공단 통합 카카오톡 플랫폼을 개설하여 주요 사업 내용, 프로그램 운영 사항 등 실시간 공지 사항 안내와 이용예약제 사용료 결제체계 등 시설 이용에 대한 선택 방법의 편리와 다양화를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11페이지 현안 사항이 되겠습니다.
먼저 무인공영주차장 운영방식 개선 사항이 되겠습니다.
무인으로 운영되는 정기이용 전용 공영주차장의 이용율이 100% 판매되었다 하더라도 야간 70% 주간 60% 정도의 유휴 주차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인정산시스템 부재로 시간주차 활용에 어려움이 있는바 금년도에 주차난이 심각한 만수5동 어린이공원 주차장 1개소에 차량번호 인식시스템, 무인정산시스템을 설치하여 유휴 주차면 시간주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주차난 해소 및 주차장 이용 가동율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로 이용자가 직접 주차장 입출차 개폐기를 작동하는 개인지급 리모컨 또는 RF지급 방식의 주차장인 경우 해당 제어장치를 타인에게 임의로 대여하는 사례가 있는 주차장에 대하여 차량번호 인식 시스템으로 개선하여 정기이용권 구매 차량에 한하여 사용되는 공정한 주차장 이용 질서를 확립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상으로 저희 공단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네, 이사장님, 그 시설관리본부장님이 언제 임용되셨죠?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
네, 올해 1월 10일자 임명되었습니다.
●신동섭 위원
1월 10일자 성함은 어떻게 되세요?○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
김자, 김윤언 본부장입니다.
김윤언, 본부장님! 앞 단상에 요쪽으로 나오셔가지고 공단 시설관리본부장으로 임명되면서 앞으로 어떻게 일하실 건지 간단하게 말씀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시설관리본부장 김윤언
위원님들 한분한분 찾아 뵙고 사실은 인사를 드렸어야 되는데 인사를 드리지 못하고 이 자리를 빌어서 인사를 드립니다.
양해해 주시고 앞으로 사실은 제가 남동구에 특별한 인연이 있습니다.
한 42년 된 거 같습니다.
제가 군 생활을 이 지역에서 했습니다.
그래서 남다른 관심이 있었고 이렇게 또 귀한 기회가 돼서 시설관리본부장으로 임명을 받았습니다.
남다른 관심이 있기에 남동구를 위해서 한번 헌신해봐야 되겠다는 그런 사명감을 가지고 이 자리에 섰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신동섭 위원
네, 열심히 해주시기 바라구요 어쨌든 이사장님, 우리 그 총무위원회가 문제점이었는데 전에는 그 본부장들이 우리 총무위원회 참석을 안했어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
네네.
●신동섭 위원
앞으로 계속 본부장들은 참석해서 총무위원회에서 그건 우리 총무위원회 잘못이라고 봅니다.
그렇게 해서 보고를 받도록 해주셨으면 좋겠다라는 말씀드리고요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우리 김본부장님 남동구에 2년을 기본으로 해서 공단의 문제점을 내가 뭐 여기서 나열하진 않겠습니다.
지금 구체적인 사업도 없고 이리 끌려다니고 저리 끌려다니고 정말 공단에서 열심히 하는 우리 직원들한테 그 참 미안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그래서 좀 주체성을 가지고 공단을 이끌어갔으면 좋겠다란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 지금 511쪽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 대상2개소 선정을 하겠다고 지금 했죠?
우리 경영본부장님?
도시관리공단 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신동섭 위원
그게 어디어디죠, 지금 선정 물색중이에요, 선정했습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선정이 됐습니다.
●신동섭 위원
아, 어디어디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게 만수5동에 만수어린이공원 주차장이 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만수5동 어린이공원주차장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다음에 그 차량번호인식시스템은 구월1동 독점 주차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이게 인제 기 2022년도 본예산에 편성된 예산이 1억1400이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럼 1억1400에 대한 예산을 투입해서 주차난 해소와 그다음에 어쨌든 운영 수입도 있어야 될 거 아니에요?○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그건 어느정도 예상하고 있습니까, 연간?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시간,
●신동섭 위원
면은 몇 면 정도 돼요, 아직 구체적인 거는 아직 모르십니까, 본부장님?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 제가 면수까지는.
●신동섭 위원
예상 수입도 모르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예상 수입은 현재 가동율이 100% 정기 이용만 운영하는데 한 맥시멈으로 70%가 가동되고 30% 정도는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그 비어있는 30% 수준을 시간 주차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니까 그 수입 규모는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만수5동 지역은 특히 원도심 비슷한 주차장이나 주차난이 매우 심각합니다.
그래서 수익률 보다는 주차 스트레스라든가 사회적으로 어떤 비용이 더 좀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비용보다 주차난 해소를 중점 두겠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신동섭 위원
이게 이건 굉장히 주차난 우리 남동구 구도심에 주차난 해소에서 주요한 사업이니까 그 예산 투입을 너무 무리하다 생각하지 말고 많이 물색을 해서 주차난 해소에 역점적으로 생각을 했으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 최근에 설치되는 시스템들은 뭐 한번 설치해서 사장이 되는 것이 아니고 예를 들어서 주차장 사업을 확장을 한다 그러면 이동 그 설비를 다른곳에 설치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들이기 때문에 재활용도 가능한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499쪽에 보니까 이제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규칙에 따라 안전감사실에 대한 안이 들어와 있어요.
사실 우리 지금 광주광역시도 그렇고 양주시도 그렇고 문제가 많이 있었죠.
그래서 우리 도시관리공단에서 그 부분에 대해서 법이 바뀐 거 때문에 시행을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현재 추진 시기가 상반기라고만 명시가 돼 있어요.
언제쯤 이게 추진이 되시는 건지 그게 좀 궁금합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안전관리원 팀 아, 이 부분은 여타 공기업이라든가 실지로 행정안전부에서는 2021년도 연말까지 팀을 신설로 해서 2022년도 1월경에 법률이 시행될 즘에 맞춰서 팀에 전반적인 안전관리를 지도하라는 그런 취지가 있습니다마는 저희 공단이 3월경 정도에 직제개편이 조직개편이 있을 예정입니다.
그래서 그 시기에 맞춰서 하고자 상반기로 했습니다만 약 3월경 정도가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3월 정도요? 그러면 1안, 2안이 올라와 있어요, 그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반미선 위원
그 3월이시라면 1안 2안 중에 어느정도 개정을 하신 건가요 지금 2월이기 때문에.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건 안이기 때문에 아직 개정이 안됐구요,
●반미선 위원
네네, 아직 결정이 안되신 거구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자치단체와 협의도 해야 되고 또 관련 부서들과 협의를 해서 어느 안이 좋은지를 결정을 해서 그때 결정되면 추후에 다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시고 그러면 안전관리책임자 분을 감사실 팀장이든 실장이 되시든 추가 인원을 충원하시는 건지 아니면 기존에 인원에서 올라가시는 건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현재 있는 임원 중에서 그 지정을 하구요 대신에 인제 안전관리팀이 있는 그 부서에서 그 부서의 장이 지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미선 위원
그럼 추가 증원이 아니라 현재 있는 팀에서 올라가실 수 있다라고 제가 이해하면 되는 거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팀은 그 신설이 되는 거고,
●반미선 위원
팀은 신설이 되고 기존에 직원들 간에 인사이동을 통해서 설치하겠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새로이 추가 배치, 그 추가 모집하는 것이 아니라 현 인력으로 재배치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아무튼 새로운 실이든 팀이든 새로 만들어지는 거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중대재해 때문에 꼭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니까 열심히 잘 맞추셔서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감사합니다.
●반미선 위원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의 안전을 기할 수 있는 좋은 분으로 선임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잘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저는 497쪽 보면 우리 이륜자동차 유료전환 추진한 거 좋은 거 같아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이유경 위원
좋고 그다음에 이제 공영주차장 SUV차량 때문에 이렇게 공간을 넓힐 계획을 계속 갖고 계신 거잖아요, 그쵸?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이것도 사실 큰 차 갖고 다니시는 분들은 힘들거든요, 주차하기가.
특히 여성분들은 더 그럴거고 그 우리 공영주차장에서 차량 몇 대당 의무적으로 장애인분들 주차 대수가 몇 대로 해야 돼요? 그게 있나요?○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어떻게 돼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주차장법에 따라서 그 주차면수별 장애인 주차구획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제가 그 면수 대비 장애인 주차구획 부분을 파악하지 못해서 별도 자료로 위원님께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이 사실 저도 이제 주차를 이렇게 공영주차장이나 어딜 가보면 사실 장애인주차장은 좀 비어있는 경우가 좀 많아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런데 제가 하나 제안드리고 싶은 건 뭐냐면 그 우리 지금 공영주차장에서 임산부 주차장이나 아니면 아이들을 데리고 온 엄마들을 배려한 이렇게 배려한 그런 주차구획이 있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먼저 작년도 재작년도 위원님이 말씀하셔서 일부 구획은 돼있습니다마는 그 부분을 장애인 주차장하고 병행할 수 있는 부분을 했더니 그건 법률적인 사항이라 그건 어려운 부분인데 일부 조성은 하고 있습니다마는 인제 주차면이 큰 곳은 그리고 시장과 가까운 곳에는 조성하고 있습니다마는 전체 주차장별로는.
●이유경 위원
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장애인 주차장하고 병행할 수 없다는 건 알아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이유경 위원
그렇죠, 법적 인제 맞추시고 하는데 제가 인제 보면 제 경험상으로 저도 이제 아이들이 어렸을때부터 의정생활 했잖아요.
진짜 위험한게 뭐냐면 아이들을 데리고 차 사이를 걸어다니는 거예요.
근데 장애인분들은 물론 가까운 걸 법으로 하니까 그렇게 해서 괜찮은데 사실 아이들 데리고 차가 오는 길을 걷는 게 진짜 위험한 거거든요.
근데 그 홈플러스, 논현동 홈플러스 지하주차장 같은데 가보면 이렇게 아이 그림을 그려놨어요.
그러면 아이를 데리고 오신 분들은 그 자리 주차를 할 수가 있는 거예요.
그래서 고런 거를 지금 도색하신다니까 제가 요거를 보고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그런거를 좀 그려주시면 그 이렇게 좀 주차하고 아빠가 데리고 오든 엄마가 데리고 오든 그건 상관이 없어요, 아빠 어차피 차 사이를 걸어다녀야 되니까.
그런 점을 감안하셔서 새로 도색하시는 곳에 그런 거 아이들 데리고 오신 분들은 조금 가까이 주차할 수 있는 거를 해주는 것도 그거는 이제 법적으로 의무는 아니지만 그림을 그려놓으면 또 이렇게 주차하시는 분들은 양심적으로 좀 피해가세요.
그래가지고 조금 임산부 주차장은 하고 계시니까 요거 아이들 데리고 오신 분들이 이렇게 조금 더 안전하게 다닐 수 있게 그렇게 좀 배려해 줬으면 좋겠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잘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민창기 위원님.
●민창기 위원
네, 민창기 위원입니다.
저는 저 490페이지에 정현원 현황 있어요, 490페이지 임원에, 490페이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민창기 위원
임원 있죠, 임원?○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지금 우리 김일수 본부장님 이시죠?○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저는 임원이 아니고 직원,
직원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민창기 위원
본부장님은 다 직원 들어가는 거예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닙니다, 지금 새로 임용되신 김윤언 본부장님은 임원으로 돼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본부장인데 임원으로 돼 있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민창기 위원
김일수 본부장님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저는 직원인데 명, 그 직위를 본부장으로 부여받은 사항이 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여기 직제에는 없어요? 우리 여기 기획경영본부장, 시설관리본부장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기획경영본부장이 그 공단 3급으로 돼있는 부분이 기획경영본부장이 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지금 새로 오신 분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임원으로 돼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김윤언 본부장님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상임이사,
●민창기 위원
3급이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상임이사,
●민창기 위원
상임이사.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민창기 위원
그리고 우리 김일수 본부장님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3급으로 돼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3급이고, 저기는 임원은 급수가 없는 거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임원은 급수가 없습니다.
●민창기 위원
근데 지금 현재 보직은 저 기획경영본부장으로 되시는 거예요?○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본부장으로 있으면서 직급은 없고, 임원으로 있고 상임이사란 얘기죠 그러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상임이사는 아니구요, 직원, 상임이사, 임원은 이사장, 상임이사 각 한분씩 계시구요 기획경영본부장은 그 행정3급인데 본부장 직위로 부여를 받은 겁니다.
●민창기 위원
그게 어떻게 내부 규정이 있어요 그게? 내부 규정으로 운영하는 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내부 규정이, 자체 규정이.
●민창기 위원
우리가 이렇게 볼 때는 여기서 볼 때는 본부장이 둘이고 관장이 하나네, 관장이 누구시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관장은 계셨었는데 지금 퇴직하고 공석으로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퇴직을 언제 했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작년 6월말에 했습니다. 아 6월말에.
●민창기 위원
최부선 관장이 작년 6월 말에 했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공석, 공석인데 왜 관장은 왜 모집을 안 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고거는 저희 공단이 좀
●민창기 위원
사정상?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사정상.
●민창기 위원
그리고 상임이사는 이번에 모집할 때 상임이사를 모집한 거 아니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근데 인제 상임이사를 모집을 해서 임원으로 뽑아서 3급 상당하는, 3급 상당하는 경영본부장으로 지금 보직을 받은 거네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이 그게 아니구요 경영기획
●민창기 위원
헷갈리네 그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경영기획본부장이 현재 그 행정직급으로 구분해둔 3급이 있지 않습니까, 1명.
그게 저의 자리이구요 그 옆에 임원에 보면 상임이사가 2명으로 돼있지 않습니까?
●민창기 위원
그게 공석이잖아 지금?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이 그중에 한분이 지금 김윤언 본부장님이 임용된 것이고 한 자리는 인제 비어있다,
●민창기 위원
공석은, 공석은 하나로 써야지 그러면 그렇죠? 공석은 하나?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이 자체가 업무보고서를 제출할때가 김윤언 본부장이 임명되기 이전에 자료를 제출한 사항이라 지금 한 명으로 공석이 돼있어야 되는데, 두 명으로 돼있어서 그러신거 같습니다.
한 명이 맞습니다.
●민창기 위원
한 명이 맞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민창기 위원
한 명이 맞고 상임이사를 모집한 거로 알고 있는데 상임이사가 두 명으로 공석이 있더라고 저번에 12월 지난해에 모집한 걸로 제가 알고 있는데 상임이사가 없고 아까 본부장으로 아까 소개도 하시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업무보고서 제출 시간차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아, 이해는 하지, 이해 우리가 뭐 이해는 하는데 그 내부적으로 운영을 할 때 보면 그냥 임원이라면 상임이사가, 상임이사, 이사장, 임원 그리고 본부장은 3급 상당하는 행정직 또 뭐 관장은 또 뭐 관장은 몇 급이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관장도 3급 이었습니다.
●민창기 위원
여기서 행정직 3급.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래서 예전에 상임이사를 한 명에서 두 명으로 상향 조정하면서 3급 부분을 두 명에서 한 명으로 하향 조정을,
●민창기 위원
이번에 뽑을 때 아예 상임이사 두 사람을 뽑고 지금 본부장님은 지금 뭐요, 그냥 3급 이잖아요, 그렇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건 공단에 현안사항
●민창기 위원
그 3급인다 상임이사 두 사람 뽑아서 채워서 본부장을 저기 하시면 되는 거잖아.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내부적인 상황에 따라서,
●민창기 위원
맨날 본부장이라고 그러니까 본부장은 또 임원도 아니고 뭐 이렇게 헷갈리게 좀 이렇게 운영이 되는 거 같애요.
그런 부분에서 물론 타 저기 구에도 그렇게 하는지 모르지만 우리 남동구도 지금 역사도 있고 오래됐는데 그렇게 좀 누가 봐도 좀 행정적으로 볼때도 딱 좀 이렇게 투명하게 우물쭈물하지 마시고 그렇잖아요, 지난해도 몇 년동안 얼마나 또 우물쭈물 했어, 상임이사 뽑아가지고 뭐 그냥 뭐 한 사람 때문에 여러 사람이 맨날 이거 저 어디야 업무보고나 감사때 그냥 지적사항으로 보고 어영부영 그냥 근무 한 2, 3년 나가도 아무 책임도 없고 뭐 그냥 우리 본부장님은 거기에 대한 그냥 시간만 지나면 그냥 그만이고 여러 가지 문제가 좀 있어요 사실은.
시설관리공단 운영하는데 저도 이번에 지적을 처음 해보지만 그런 걸 확실하게 좀 내부적으로 이사장이 뽑고 뭐 상임이사 뽑고 우리 저 김일수 본부장 이번에 본부장 저기 상임이사 신청 했었죠? 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별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떨어진 거예요, 떨어졌어 (웃음)
아무튼 그 좀 구분해서 상임이사 임원이다 그러면 어떻게 보면 승진을 못하신 거네 우리 김일수 본부장님은 그냥 그 자리에 있는 거니까.
그리고 저기 시설직에, 시설직에 왜 6급, 5급은 하나도 없어요, 시설직 5급, 6급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시설직은 5급 최고 직급이 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근데 왜 없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5급이 최고 직급입니다.
●민창기 위원
최고 직급인데 이 사람들이 시설직이 우리 미화원, 미화원인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6급, 5급, 6급이 결원이 있는 상황을 말씀하신, 아, 아직 승진 도래가 아직 안됐습니다.
●민창기 위원
기간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민창기 위원
역사도 여기 언제 생겼는데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공단이 생긴 것이 아니고 그 시설관리에 직급체계가 최근에 이루어진 사항이 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아, 이사람들이 뭐 미화원이에요, 시설직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미화원도 계시고 인제 주차관리원도 계시고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이분들은 소외되는, 소외된 그런 생각이 드네.
행정직은 쭉쭉 올라가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소외된 제가 잠깐 설명을 좀 드리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소외되는 것이 아니고 2012년도에 비정규직에서 정규직화로 조정이 됐구요 그 이후로는 단일호봉에서 호봉제로 도입이 됐구요 그 이후로 승진제도 이렇게 점진적으로 처우 개선을 해온 사항이기 때문에 그리고 그 7급까지 승진이 되어 있고 향후 승진 도래가 미달한 부분은 승진 도래가 되는 시기에 맞춰서 승진을 추진하는 그런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알았어요.
제가 자료 좀 받을게요.
시설직 그렇잖아 시설직 행정직 이게 있잖아요, 자기 그 소요연한이 있잖아 승진.
근데 시설직이 7급이 76명이에요.
76명인데 6급이 하나도 없어, 이 사람들은 뭐 5년, 7년 10년 된 사람도 있을 거 같은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니 그게 아니구요 지금 직급제 도입이 최근에 처우개선으로 도입이 됐구요 그 도입된 시점으로 해서 승진제도가 발생을 했으니까 7급까지는 승진이 돼있지만 예전에 공단에 입사를 하였다 하더라도 승진체계가 도입된때부터 기산을 해야 되기 때문에 그래서 인제 향후 7급에서 6급으로 올라가는 승진 상황이 발생하면 그때 승진이 이루어지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그니까 제가 받아볼게요 자료 좀.
저 76명 7급, 8급에서 7급은 많이 승진한 거 같은데 76명이 7급이잖아요. 그러면 그 사람이 7급 승진하고 나서 보통 한 3년이면 승진을 해야 되는 거 아닌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3년이면 승진 도래가 되는데 승진이라는 것은
●민창기 위원
글쎄 뭐 할 수 있고 안할 수 있는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심사에 의해서 하는 거니깐요.
●민창기 위원
그렇지 이 행정직 기술직은 딱 날짜가 되면 그다음 해에 다 승진되잖아요 웬만하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니깐 그 직급별 승진 티오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가 다 이동하는 것이 아니고,
●민창기 위원
아니 티오는 여기 있잖아요, 6급이 12자리가 있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이 그 부분은 승진 도래가 안됐기 때문에 예를 들어서 3년인데 2년밖에 안 된 사람을 승진해 줄 수가 없습니다.
●민창기 위원
아니 그러니까, 그러니까 그러니까 자꾸 뭔 긴 얘기 할 필요없이 6급, 6급 현황을 받아볼게요, 6급.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6급 현황은 없습니다 현재.
●민창기 위원
아, 저 7급, 7급 76명 소요 근무연한 현황, 7급이 76명이면 이분은 3년이 됐는지 뭐 2년이 됐지 1년이 됐는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민창기 위원
현황을 좀 받아볼게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알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기획경영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2차 총무위원회는 2월 1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정책기획국 각 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