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4회 총무위원회 제1차 2020.06.09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황규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4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진행에 앞서 이번 정례회 기간 중 의사일정에 대하여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3일간 총무위원회 소관 부서의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받고, 6월 12일에 조례안 등 안건을 심사하겠습니다.
6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은 2019년도 결산 승인의 건을 처리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미리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대변인, 소통협력담당관, 감사실, 정책기획국, 도시관리공단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회의 진행은 직순에 따라 부서로부터 보고를 받고 질의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대변인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 받겠습니다.
대변인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변인 김준구
안녕하십니까, 대변인 김준구입니다.
대변인실 소관 2020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보고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쪽부터 6쪽까지는 일반 현황으로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으로 2020년 주요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9쪽입니다.
소통과 공감을 통한 맞춤형 구정홍보 강화입니다.
대변인실에서는 지금까지 소래포구축제 예비 문화관광 축제 선정과 남동구 청년미디어타워 개소 등 주요 구정뿐만 아니라 코로나19와 관련해 착한임대운동 참여 독려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해 왔습니다.
향후에도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발맞춘 선제적인 구정홍보를 추진하고 민선7기 2주년을 맞이해서 주요 정책 및 주민 관심 사항에 대한 연속 기획 보도를 함으로써 남동구 비전에 대한 주민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10쪽입니다.
1일 보도자료 스크랩 등 구정모니터링을 통해 언론보도 사항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하반기에는 전 부서를 대상으로 언론보도 매뉴얼을 배포하고 비대면 방식을 통한 교육을 실시해서 남동구 전체적인 언론대응 능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12쪽입니다.
매력 있는 젊은 도시 남동구 이미지 확산입니다.
살기 좋은 도시 남동구 이미지를 정립하기 위해 홍보 채널을 다양화하고 실생활에 밀접한 구정홍보를 통해 체감 홍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라디오 방송을 통한 남동구 이미지 제고 캠페인과 코로나19 관련 캠페인을 전개했으며 구정소식지를 e북 및 지면으로 발간해서 구정 소식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13쪽입니다.
남동구 도록제작을 위해 2월부터 현재까지 구청사 및 주요 관광지에 대한 사진 자료를 확보하고 계절별 전경을 추가로 촬영할 계획입니다.
14쪽입니다.
민선7기 2년간의 주요 성과를 토대로 발전상을 제시하는 구정홍보 동영상을 제작 중에 있습니다.
홍보 영상은 우리 구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각종 행사와 주민 다중이용시설 동행정복지센터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15쪽 주민다중이용시설을 활용한 구정홍보 강화입니다.
인천내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과 축구경기장 등에 시설을 활용해서 구민뿐만 아니라 인천시민에게 남동구의 소식과 발전상을 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6월 1일부터 현재 인천지하철 2호선 내부와 전 역사에 영상광고를 송출하고 있으며 인천유나이티드 경기장을 활용한 구정홍보는 코로나19 여파로 홈경기 진행 상황 등을 고려해서 사업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대변인실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19쪽 모바일 Push메시지 활용 구정 홍보입니다.
이 사업은 모바일 전자지갑 서비스와 연계해서 주요 구정, 행사 등의 정보를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구민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특히 성별, 연령, 관심도 등 데이터 기반의 타깃 별 알림 설정을 통해 맞춤형 홍보를 꾀할 수 있으면 결과 분석 또한 용이해서 향후 홍보정책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20쪽입니다.
남동사람들 점자소식지 발행입니다.
장애인 차별금지 법률에 기반해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대민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구정소식지 남동사람들의 점자판을 발행하겠습니다.
사업 예산은 2차 추경에 반영할 예정이며 우선 시범적으로 월 150부 배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김윤숙 위원님.
○김윤숙 위원
네, 13페이지에 보면 남동사진도록 제작 신규 사업으로 있어요, 우리 남동문화원에서 그 역사나 문화 자료를 수집하고 보존할려고 지금 계속적으로 뭐 자료가 있는 거로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 사업을 남동문화원에 이전을 하시면 어떨까 거기 그쪽이 아무래도 지금까지 구체적으로 좀 전문적으로 준비를 해왔기 때문에 그런 생각은 혹시 안 해 보셨나 여쭤볼게요.
●대변인 김준구
아무래도 도록 사진 같은 경우에는 일단 화질이 가장 중요할 거 같구요, 이게 왜냐하면 역사적으로 길이길이 남겨야 되고 당장 써 먹을 필요도 많이 있구요 그래서 최소한 사진 관련 전문가가 찍어야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 현재 도록 촬영을 하는 분 또한 사진기자를 수십 년간 해왔던 분께서 지금 찍고 있습니다.
그래서 남동문화원과는 사진이 그쪽에서 필요하다면 적극 공유토록 하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아니 필요한 거 보다는 지금까지 거기에 쌓여있는 자료들이 많은 거로 알고 있거든요.
●대변인 김준구
왜냐하면 이게 매년 남동구 같은 경우에는 뭐 개발도 활발히 되고 있고 지역도 수시로 많이 바뀌기 때문에 그 지역 곳곳을 다 자료로 찍습니다.
매년 찍어놓거든요, 계절별로요.
그렇기 때문에
●김윤숙 위원
우리 여기가 대변인실이잖아요, 그래서 대변인실에서 하기 보다는 남동문화원에서 이 사업을 하는 게 더 적합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거를 좀 남동문화원이랑 협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거 같아요.
●대변인 김준구
저희 같은 경우에는 일단 지역 보도 자료라든지 그 저희가 이 보도 자료를 뿌릴 때 사진을 첨부를 합니다.
그래서 많이 보도자료 활용을 해야 될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일단 저희 실에서 그걸 담당을 하게 된 겁니다.
●김윤숙 위원
네, 여기 분명히 이 자료 중에도 그 보존을 해야 될 자료가 추후에도 있을 것
●대변인 김준구
네, 맞습니다.
●김윤숙 위원
이런 경우 문화원이랑 같이 협력해서 움직이시면 좋을 거 같아요, 근데 이 사업은 대변인실보다는 문화원에서 하는 게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변인 김준구
내년, 일단 올해는 지금 시작을 했기 때문에 내년 사업부터는 한번 남동문화원 쪽하고 다시 한번 협의를 해보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김윤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15쪽이요, 인천유나이트구단 및 경기장 활용 구정홍보 해서 우리가 구비 100% 3000만원에 사업 해가지고 지금 계속사업으로 진행이 되고 있잖아요,
●대변인 김준구
네네.
●신동섭 위원
지금 우리가 어쨌든 우여곡절 끝에 남동구민축구단도 만들었죠,
●대변인 김준구
네.
●신동섭 위원
운영되고 있어요, 그죠?
●대변인 김준구
네.
●신동섭 위원
그 예산이 얼마인지 아세요?
●대변인 김준구
구민축구단, 매년 저희 구에서 5억씩 지원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것만 드는 게 아니잖아요, 그죠?
●대변인 김준구
제가 알기로는 남동구민축구단에서 또 자체 수익사업도 지금 계획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어쨌든 우리가 전용구장에도 거기에 수익이 한 1억 이상이 들어가고 있는데 시설 관리하는 또 남동구도시관리공단 있잖아요,
●대변인 김준구
네.
●신동섭 위원
단순 5억으로 생각하면 안 됩니다.
●대변인 김준구

●신동섭 위원
그죠, 어쨌든 지금 뭐 지방분권시대, 지방자치시대 지방재정법, 지방자치법에 의해서 보유한 지자체가 243 지자체가 운영되고 있는 건 알고 계시죠?
●대변인 김준구
내가 그 내용은 잘,
●신동섭 위원
우리가 지금 지방자치단체가 243개에요, 근데 인천 유나이티드는 어느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죠?
●대변인 김준구
시에서 운영,
●신동섭 위원
광역시, 인천광역시에서 운영하고 있잖아요,
●대변인 김준구
네.
●신동섭 위원
그 본위원의 생각은 만약 이게 우리가 남동구민축구단을 올해부터 운영을 안했다면 뭐 유나이티드 구단 및 저기 구정홍보를 우리가 계속 사업으로 하는 거에 대해서 본위원도 그렇게 문제 삼지는 않겠어요.
근데 이제는 그 시기적으로 이 사업을 좀 심각하게 생각해야될 시기가 되지 않았나라고 본위원은 생각하는데 대변인께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대변인 김준구
저희 내부적으로도 사실 그 저희 구민축구단이 새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아무래도 유나이티드, 인천 유나이티드도 인천 지역을 대표하는 구단이기도 하지만 저희 같은 경우에는 무엇보다도 남동구민축구단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일부 예산, 스포츠를 통한 홍보를 한다면 일부 예산은 구민축구단 쪽에 경기 열릴 때 홍보를 활용하는 방법도 고민해봐야 되지 않겠나 생각을 합니다.
●신동섭 위원
그니까 이 사업은 2021년 사업에서 이제 빠져야될 사업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대변인 김준구
지금 올해 같은 경우엔
●신동섭 위원
일단 예산이 잡혀있으니까 올해는 내가 얘기를 안하는데 어쨌든,
●대변인 김준구
제가 좀 말씀을 드리면 올해 같은 경우에 지금 코로나 때문에 현재 무관중으로 경기가 열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저희가 유나이티드랑 계약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이구요 일단 돈을 무작정 줄 수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내년 같은 경우엔,
●신동섭 위원
그러면 이 3000만원이 불용액으로 해서 그냥 사용되지 않은 예산이 될 가능성도 있나요?
현재로써는.
●대변인 김준구
현재 유나이티드에서 저희 홍보를 해주고 있습니다.
물론 무관중이지만 TV상으로 방영이 되고 있구요,
●신동섭 위원
이 3000만원이 그 예산 투입에 대해서 홍보를 해주고 있는가요?
●대변인 김준구
아직 계약은 안한 상태구요, 이거를요.
●신동섭 위원
그럼 계약하지 마세요,
●대변인 김준구
그래서 일부 삭감을 하던지 나중에 불용처리를 하더라구요, 지금 그런 식으로 가야 되지 않겠나 생각합니다.
●신동섭 위원
삭감을 하게 되면 일단 6월이니까 반기가 지난 거 아니에요 그죠? 일단 1500만원은 삭감에 필요충분조건이 된 거예요, 그죠?
●대변인 김준구
현재 관중을 받아야 될 경기가 총 19경기가 잡혀 있었는데 이미 9경기는 이미 지금 무관중으로 나간 상태로 지금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이게 우리가 3000만원이 예년에 보면 통반장들 그 동원해서 입장 수수료로 준 거예요, 그거 정확하게 한번 대변인께서 파악을 해서 그렇다면 코로나사태로 해서 입장을 통반장을 동원해서 그 하지 않는다면 이 3000만원은 불용액으로 전액 들어와야 될 그 예산으로 봐야 되는데
●대변인 김준구
무관중 경기지만 비록 무관중 경기지만 TV로 항상
●신동섭 위원
아니 그니까 전년도에, 전년도에 통반장을 동원해서 그 입장료로 3000만원을 했다니까.
●대변인 김준구
네, 브랜드데이 말씀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네, 그러니까 올해는 불가능할거라 이거예요.
●대변인 김준구
네.
●신동섭 위원
그렇다면 3000만원은 어떤 예산 삭감 얘기 아니라 100% 불용 처리해서 그 내년에 예산으로 저 편성하는 게 본 위원은 맞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대변인 김준구
브랜드데이 그 건이 아니라 이거는 저기 홍보비로 실제로 경기 열릴 때 남동구를 홍보하기 위한 그런 비용으로 지금 나가는 거기 때문에요, 그니까 일부 아마 삭감은 필요치 않나 생각은 하지만,
●신동섭 위원
그니까 전년도에 어떻게 했는지 한번 확인해서 올해부터 대변인 아니에요, 그죠?
●대변인 김준구
네네.
●신동섭 위원
작년도에 어떻게 해서 3000만원 쓰였는지 해서 어쨌든 관행도 법이라는 거 알고 계시잖아요,
●대변인 김준구
네네.
그죠, 지금 우리가 동에 그 추경예산 세우면서 100만원이 없어서 그 기획예산과에서 삭감한 그 삭감을 한 사실이 지금 현재 우리 남동구에 재원 현황이에요, 그죠?
●대변인 김준구
네.
●신동섭 위원
백만원도 없어서, 그다음에 그 주민자치프로그램과 관련해서 그 공기청정기 필터 동에 200만원도 없어 가지고 본예산에 3800만원을 다 삭감한 상태에서 1차 추경에도 그런 상황이란 얘기 아시잖아요, 그죠?
●대변인 김준구
네.
●신동섭 위원
그다음에 아까매 243개 지자체에 고유한 거는 재정, 조직, 이게 분리돼 있다라는 거예요, 그죠?
●대변인 김준구
네.
●신동섭 위원
그니깐 예를 들자면 우리가 인천시에서 가족공원에 화장할 때도 시민한테 혜택을 많이 주지 않습니까, 화장비가 뭐 16만원인지 정확하게 모르는데, 16만원인데 타 시도에 오면 100만원 아닙니까, 어쨌든 인제 차별화된 예산의 집행이 이뤄져야 되기 때문에 본 위원은 일단 올해 우리가 남동구민 축구단이 운영되는 상황에서 인제 이것에 예산은 좀 전향적으로 한번 우리가 고심해야 될 때가 되지 않았냐라는 게 본 위원의 생각이에요.
그래서 그 전년도 거 정확하게 어떤 걸로 했는지 해서 삭감이 아닌 전액 불용 처리 쪽으로 한번 해서 방향을 잡아서 한번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 덧붙여서 얘기하는 건 뭐냐면 어쨌든 우리가 대변인과 미디어정보과죠, 이렇게 분리가 되면서 조직 인원에 대한 기본 인건비라든가 어쨌든 방대해진 건 사실 아닙니까, 그다음에 양쪽이 분리해서 홍보 활동을 한다지만 중복되는 그 사업도 있고 여러 가지 예산 조직 쪽으로 해서 방대해진 건 사실이에요 그죠, 그래서 뭐 그거에 대해서는 어쨌든 청장의 기본적인 소신과 인사 조직에 의해서 운영되는 거에 대해서 본 위원은 뭐 그렇게 관여하고 싶진 않지만 어쨌든 예산 조직이 방대해진 만큼 홍보효과라든가 조직효과라든가 인사효과라든가 배가 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좀 해달라라는 게 본 위원의 주문 사항입니다.
그래서 꼭 한 가지만 두 가지만 제가 당부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하십시오.
●대변인 김준구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신동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대변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소통협력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안녕하십니까,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입니다.
소통협력담당관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3쪽 일반현황입니다.
저희 부서는 정원 9명에 7명의 현원을 두고 있으며 2020년 예산현황은 4600만원으로 전액 구비로 책정돼 있습니다.
기타 민원 처리 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7쪽 2020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서만 보고드리겠습니다.
구민행복을 위한 소통정책기반 강화 및 확대를 위해 구민 소통 활성화 사업, 다양한 소통채녈 운영 및 현장 소통 행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구청장 현장 소통방문과 구청장과의 만남의 날을 운영하여 202건의 건의 사항을 접수 처리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남동토론회를 개최하여 구정 주요 현안 사항에 대한 구민 소통을 활성화하고 구청장 현장소통 방문 접수 민원을 지속 관리하는 한편 구청장과 만남의 날을 계속 실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29쪽 다양한 소통채널 운영 및 현장소통행정추진 사업으로 홈페이지 내에 구청장에게 바란다를 운영하여 198건의 민원을 접수 처리하였으며 각 동에 설치된 우리동네 소통민원실을 통하여 450건의 민원을 접수 처리하였습니다.
31쪽 구민공감행정을 위한 민원 및 갈등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직소 소통실을 운영하여 직소 민원 104건을 접수 처리하였습니다.
32쪽 민원 해결 향상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 운영으로 실무협의회 운영 20회, 각종 민원 198건, 지방세 납세자 보호관 민원 5건을 처리 관리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실무협의회 및 체계적인 민원 관리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민원 처리에 대한 구민만족도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34쪽 공공갈등 관리 시스템 구축 운영으로 2020년 남동구 공공갈등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전부서 대상으로 갈등사전진단을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하반기 직원 갈등 민원 대응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필요시 갈등전문가 자문회의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저희 부서 특수시책으로 39쪽이 되겠습니다.
현장소통 공감토크 운영으로 지난 5월 관내 초등학교 지구별 교장단 회의에 참석하여 18건의 민원을 접수 처리하였으며 향후에도 코로나 19의 지역사회 확산이 안정되면 확대 운영하고자 합니다.
40쪽 우리 동네 원탁토론회는 지역 주민이 직접 구정에 참여하고 소통하는 토론의 장을 마련하여 다양한 정책 제안 및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함으로써 함께하는 소통 문화를 정착하고자 기획하였으며 향후 코로나19의 확산 추이에 따라 운영 방법 등을 신중하게 검토한후 하반기에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소통협력담당관 2020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네,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지금 상당히 어려운 건 알고 있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반미선 위원
지금 소통담당관실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게 남동토론회와 원탁 토론회가 있죠,
원탁토론회는 이제 업무보고 자료에 보니까 코로나 추이를 보시겠다고 하셨고 요거는 제가 상황을 보시고 하시면 될 거 같고 마찬가지로 남동토론회도 지금 100명을 모아야 되는 거예요, 그죠?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그
●반미선 위원
물론 날짜는 아직 11월이더라구요, 그래서 기간이 있겠지만 이거는 좀 신중하게 하셔서 좀 코로나가 오늘 뉴스에도 수도권이 굉장히 위험하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오늘 아침에도 문자 받으셨고 다들. 이거는 주의 깊게 생각을 하셔야 될 부분이 있다라고 왜냐면 구에서 직접 하시기 때문에 구에서 문제가 됐을때는 우리 전체가 문제가 되시니까 그건 좀 신중하게 결론을 내려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리고 또 하나는 이제 보니까 그 자율 초등학교 자율 장학협의회 자료를 제가 받았어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반미선 위원
그 내용을 대부분 보니까 민식이법 바뀌면서 CC카메라 설치가 좀 많으시더라구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맞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떤 계획을 갖고 있으신지, 이야기가 되고 있으신지,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학교에서 요구하는 학교가 많이 있는데요 저희가 예산 문제가 있어서 순차적으로 급한데부터 지금 확인해가지고 설치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면 어느쪽을 우선으로 하시는 건지 결정은 되셨나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그 결정은 저희 부서에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서에다가
●반미선 위원
네, 안전총괄과로 연락 하실 건가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반미선 위원
하실 때 좀 전체적으로 보니까 여러 학교에서 CC카메라 요구하시는 자료가 있네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요건 좀 신경을 좀 써주셔야 될 거 같고, 또 보니까 구월서초같은 경우에는 발열체크에 대한 학교 지원 인력 검토가 있더라구요.
근데 저도 인제 인동초등학교에 운영위원회를 가보니까 그쪽에서도 이와 유사한 지원 요청이 있었어요.
왜냐하면 지금 학교 입구에서 체온 재야 되고 아이들 관리 해주시고 2m거리 유지하고 하셔야 되니까 그 부분이 있던데 그게 제가 그 일자리정책과에서 희망일자리 지원 사업 아시죠?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반미선 위원
우리 남동구가 2,870명을 모집하시잖아요, 이 인원이 어차피 배치를 다 하셔야 되니까 하실 때 소통담당관님께서 조율을 좀 하셔가지고 학교쪽으로 좀 배치를 해주시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요 부분은 적극 좀 검토해주셔서 해주시면 좋으실 거 같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요 부분은 신경 좀 많이 써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윤숙 위원님.
○김윤숙 위원
우리 학교 주차장 개방 이후에 문제점이 학교에서 좀 드러나는 경우가 있죠?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지금 학교 주차장 개방은 아직 저희 남동구는 한 데가 없습니다.
없고 계속 추진중이구요 학교측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많이 있죠.
그게 저희하고 인제 서로 협의해서 맞아야 되는데 지금 그거를 조금 강제성을 띨 수 있는 조례가 인제 법이 개정되니까 8월달에 그때 좀 적극적으로 될 거 같습니다.
●김윤숙 위원
우리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그 준비를 하고 있으신 거예요?○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일차적으로 저희가 학교에서 제일 우려하는 게 인제 아이들 안전, 그다음에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사고 추적 이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인제 생각하는 거는 CCTV카메라하고 그다음에 인제 차단기 설치 이런 거를 저희가 우선적으로 고려를 하고 있습니다.
그 CCTV설치나 차단기계도 좋은데요 그 차량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는 인력도 좀 지원이 돼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
학교에서 그 차량 관리까지 하게 되면 학교 자체에서 좀 이중적인 좀 고민을 해야 되지 않을까, 불편함을 감수해야 되지 않을까 요런 부분을 좀 해소해 주기 위해서 우리 구에 인력난 해소도 되면서 그 주차장 개방하는 학교에 대해서 고런 것도 좀 추진을 해보셨으면 좋을 거 같아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김윤숙 위원
그러면 학교에서도 아마 그런 불편함이 덜어질 거 같은데.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지금 미추홀구에서 학교 한군데 개방한 데가 있는데 거기 사례를 보면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인력이 지원이 됩니다, 지원이 돼가지고 상시 모니터링해서 문제가 생기면 바로 즉각 조치할 수 있는 그런 인력을 지원하더라구요.
그래서 지금 저희는 아직까지 거기까지 논의는 되지 않았지만 학교에서 요구한다면 저희가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그거는 요구하기전에 우리가 먼저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제안할 수도 있죠,
●김윤숙 위원
네, 하셔야 될 거 같아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김윤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우리 소통협력담당관에서 하는 일이 거의 그동안은 주민분들이 모여서 이렇게 우리가 의견 교류하는 일이 많았잖아요, 그쵸, 그걸 맡아서 하셨고 그쵸 담당관님?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이유경 위원
근데 이제는 이제 코로나신약 개발될때까지 모이는 게 힘들다고 봐요.
전 내년말까지 분명히 힘들다고 보거든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이유경 위원
보는데 이제 이거를 인제 근데 코로나 신약 개발이 됐다고 해서 이제 우리 다 집합할 수 있어 그런 시대도 또 되지 않아요, 왜냐면 바이러스라는 건 앞으로 계속 생겨날 수밖에 없어요, 지구온난화 때문에.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우리 지금은 제가 듣기로는 각 부서에 이렇게 비대면으로 하기 위해서 뭘 컴퓨터에 설치해서 회의하고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렇죠?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이유경 위원
그거는 예산에 들어갔을 거예요, 분명히 그죠?
근데 비예산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제가 지금 대학원에서 하고 있는 어플인데요 줌이라는 어플 있어요, 줌.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줌, 네네.
●이유경 위원
줌이라는 어플이 있는데 이걸 어플을 하면 핸드폰으로 할 수 있어요, 핸드폰으로 이제 그 여러명이서 거기 들어가가지고 제가 접속자수가 몇 명까지 되는지는 모르겠어요.
근데 저는 이제 저희가 한 15명, 20명은 하거든요.
몇 명까지는 제가 잘 모르겠지만 그건 좀 자세히 알아봐 주시구요 그럼 이제 핸드폰에 있는 그걸로 하고 이제 그 이어폰을 사용해도 되고 그냥 이어폰없이 해도 돼요.
그러면 이제 이게 컴퓨터가 되는 거예요, 핸드폰이.
그리고 거기에 파일 공유가 돼요, 줌이란 어플에.
파일 공유가 돼서 파일을 보면서 다 할 수가 있어요, 대화를.
그런 점을 한번 미리 좀 선제적으로 활용을 하세요.
근데 이게 항상 그래요.
그럼 어른들 어떻게 해, 모르는데 어떻게 해 하는데 이제 어른들도 변해야 되요.
어른들 이제 한 100세까지 사실텐데 이런 거 알지 못하면 앞으로 지금 적응하지 못하시거든요, 앞으로 사회 적응하지 못해요.
그런 의미에서 조금 이제 우리 이제 소통협력담당관이 이제 어 미디어정보과나 그런 건 아니지만 소통을 하기 위한 이게 가장 그래도 지금 현재 대안이라고 생각을 해요, 그리고 이거 무료, 중요한 건 무료라는 거.
그리고 요거를 이제 우리 어른들이나 젊은 분들도 잘 몰라요.
저는 이제 대학원 수업을 하다 보니까 이제 알게 된건데 요걸 한번 활용해 볼 수 있는 그런 방안을 한번 찾아보세요.
그러면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좋은 말씀입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네, 임애숙 위원입니다.
29쪽에 온라인 소통채널 운영에 구청장에게 바란다를 운영하고 계시잖아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그렇습니다.
●임애숙 위원
요 페이지에 나온 내용에 보면 근데 요 구청장에게 바란다라는 내용만 검색을 하시는 건 아니죠,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아, 그 난이 따로 있어, 코너가 따로 있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렇죠, 요 난이 따로 있잖아요, 그 창이.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그렇습니다.
●임애숙 위원
요것만 보는 건 아니시죠?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그렇죠.
●임애숙 위원
다른 창도 보시죠?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그럼요.
●임애숙 위원
이 말씀을 왜 드리냐면 민원인께서는 본인의 의사를 전달하고자 할 때 반드시 이 창구만을 찾지는 않을 거란 말이에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맞습니다. 네.
●임애숙 위원
잘못된 경로를 들어간다거나 그러면 관계자가 볼때는 엉뚱한 곳에 올려서 우리 일이 아니다라고 그냥 무시할 수 있어요.
못 보고 갈 수도 있으니 그러한 경로도 파악을 하셔서 누락된 민원이 없는지, 하시고자 하는 얘기가 분명히 있었음에도 몇 개월이 지나도 답변이 없는 내용은 없는지 제가 파악을 하니까 수십건이 있었어요.
오늘 들어가 보니까 그게 다 삭제가 됐더라구요.
이유는 모르겠어요. 그래서 그 당시 그걸 발견을 했을때에 관계자에게 연락을 해서 그거는 일부 해결을 좀 해드린 바가 있습니다.
이후에도 잘못된 경로로 들어오셔서 민원을 제안을 하셨을 때 그게 누락되는 것은 없는지 한번 파악을 좀 해주시고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임애숙 위원
두 번째 39쪽에 초등 지구별 자율장학협의회 현장 소통 추진건이 있어요.
여기는 누가 참여를 하나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각 학교에 교장 선생님들이 참여를 하셔가지고 지구별로 열네분 또는 열한명 이렇게 해서 3지구, 39개 초등학교가 3지구로 나눠져 있습니다.
●임애숙 위원
해당 학교 교직원분들과 우리 청에서는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구청에서는 소통협력담당관하고 소통협력팀장 둘이 참석했습니다.
●임애숙 위원
우리 해당 과에서 가시는 건가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임애숙 위원
이 표현이 말입니다, 자율장학이라하면 교내에서 스스로 잘못된 것은 없는지 바꿔야 할 것은 없는지 혹은 잘하고 있는 것은 없는지를 살피는 것이 장학이라는 의미인데,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맞습니다, 네.
●임애숙 위원
요거를 관여해야 되는 과는 어떻게 보면 우리 청내에 평생교육과에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맞습니다, 네.
●임애숙 위원
그러면 분명히 해당 민원도 교육에 관련된 내용이 나올텐데 평생교육과 관계자도 한번 참여해 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것을 제안을 드리구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임애숙 위원
그리고 초등학교만을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혹은 지금은 초등학교지만 중학교, 지역에 고등학교까지 다 연계해서 진행을 하실 건지.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지금 초등학교를 참석하게 된 배경은 사실 관내 초등학교 만월초등학교 교장선생님한테 민원이 있었어요.
그분을 만나다 보니까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평생학습관 소관 어떤 민원도 있지만 여타 다른 부서에 관련된 민원이 더 많더라구요
그리고 이제 자율장학협의회라는 것이 인제 교장단 이제 월례회의 모임이에요.
그분들이 서로 인제 정보를 교환하면서 서로 협의하는 그런 기구인데 거기에 참석을 좀 했으면 좋겠다하는 제안이 있어서 참석하게 된 거구요 지금 말씀하신 대로 지금 계속 그런 부분은 확대해 나갈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좀 안정이 되면.
●임애숙 위원
네, 단계별로 확대를 좀 하시겠다, 지금은 초등학교지만 그리고 해당 과에 직원분도 팀장님이라도 한번 꼭 모시고 가서 자리에 함께 하시면 생각지 못한 여러 가지 얘기를 또 들으실 수 있을 거예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저희도 학교에 민원이 있어서 지역에 국회의원이나 시구의원들 가보면 저희만 가지 않아요, 교육청 관계자 꼭 함께 동행해서 가거든요.
그러면 대화가 더 폭넓어 지더라구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임애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담당관 저 하나만 여쭤볼게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위원장 황규진
다름이 아니라 그 이렇게 민원을 청취를 하시면 혹시 행정복지센터랑 이 자료가 다 넘어가나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구에 들어오는 민원은 대다수가 인제 구 본청 관련된 민원이구요, 행정복지센터에 소관되는 업무는 또 그리 통보를 하기도 하는데 거의 별로 없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거의 없죠?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위원장 황규진
제가 왜 그 말씀을 드리냐면 그 민원을 발췌해서 거기 해결을 해주시는 거는 좋아요, 좋은데 해결을 못하시는 것도 있잖아요, 그쵸?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위원장 황규진
100%라는 건 없으니까?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맞습니다, 네.
●위원장 황규진
근데 구에서 해결 못하는 거를 의원쪽에서도 해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예산 가지고서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네.
●위원장 황규진
네, 근데 저희가 드리는 말씀은 뭐냐면 동에서도 이 내용 자체를 모른다는 거예요.
이 동에서 민원이 발생을 했는데 구만 안고 있다 보니 동에서도 구를 통해서 다시또 확인을 해야 되고 그 내용 자료를 받아서 어디까지 진행을 하다가 이게 안됐는지 그럼 결국 우리한테 넘어와서 특교를 신청을 하던지 뭘 해서 진행 과정을 밟는단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100%는 아니더라도 일부 지역구 의원들에게 이런 민원이 들어와서 현재 저희가 이렇게 진행된다라는 걸 보고를 해주시던지 아니면 동에다가 이런 민원 이렇게 형식으로 그날 간담회를 가져서 접수를 받았고 이런 형식의 내용들이 있으니 너네가 보관을 하고 있어라라는 무슨 창구가 좀 있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하거든요.
왜냐하면 구에서 100% 해주는 것도 당연히 해줘야 될 부분도 있기 때문에 해주시는 것도 감사하긴 하지만 구에서 예산을 하는 것도 있지만 시나 국에서 특교세나 특교금가지고도 여러 가지 예산을 투입해서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나 인제 시비 가지고도 많이 진행하는 경우가 있거든요.
근데 저희도 인제 예산 때문에 시의원들을 쫓아가서 특교를 좀 해달라고 부탁을 해서 진행을 많이 하는데 그런 부분들이 구에서는 진행을 못하고 있었다라는거죠.
왜냐하면 금액이 한정돼 있잖아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맞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1년에 80억이든 100억이든 한정돼 있잖아요.
근데 시의원 역량으로 또 예산 내려오는 게 별도로 또 있고 추가적으로 그 의원마다 가져올 수 있는 예산이 별도로 또 있습니다.
있기 때문에 고런 부분들을 가지고 저희도 난감할때가 참 많아요.
잘 풀리면 좋은 간담회를 하신 거고 잘 안풀리면 그분은 싫은 거야, 고런 부분들까지 좀 잘 생각을 하셔서 이왕이면 이 해결했던 민원도 마찬가지고, 해결못한 민원도 마찬가지고 좀 분류를 해서 동한테는 기본적으로 요 정도는 알고 계시라고 해서 그렇게 좀 전달해 주시고 또 중요한 사항이 있으시면 담당관님이 여직껏 해서 저희 위원들에게 제안하신 적 혹시 있으세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아직은 없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없죠?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위원장 황규진
근데 담당관님한테 보고를 해서 진행 안했던 게 사업을 해결했던 사항들이 좀 많이 있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아, 네.
●위원장 황규진
네,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좀 아쉬움이 남지 않냐라는 부분이에요.
그니까 그런 현장에서 간담회하는 걸로 해서 위에 상위 부서 그 과장님들하고 청장님하고 해결을 하시는 건 좋겠지만 해결할 수 있는 한계점도 있다라는 건 좀 알고 계시구요 저희 지역사무실도 민원이 같이 들어오기 때문에 고런 부분들을 같이 서로 협조해서 좀 진행하는게 좀 낫지 않겠냐 그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한번 잘 한번 검토 좀 해보세요.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혹시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실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감사실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유재필
안녕하십니까, 감사실장 유재필입니다.
감사실 2020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43쪽 일반현황으로 3개팀 1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부서 예산액은 8300만원이며 남동구 공직자윤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47쪽 올바른 종합감사와 직무감찰을 통한 신뢰행정 구현을 위한 종합 감사 추진 사항으로 2020년 주요업무 추진 실적입니다.
구월1동 등 3개 동을 행정복지센터를 감사하여 42건을 지적 행정 재정상 조치하였으며 신분상 1명을 훈계 처분하였습니다.
공직자 예방지도 감찰과 적극 행정 면책제도 운영과 상담창구 운영으로 주민공개감사 실시와 구민 제보 창구를 운영하였습니다.
향후 추진 계획으로는 장수서창동 동 4개 기관 자체 감사와 취약시기별 특별감찰과 주민공개 감사의 지속적 운영 구민제보 창구를 지속적 운영하겠습니다.
51족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투명한 복지남동 구현을 위해 특정감사를 통해 사회복지시설인 남동구 노인복지회관과 논현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하여 특정감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방적 차원의 현장 컨설팅 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추진 계획으로는 사회복지시설 하늘채 특정감사와 하반기 예방적 차원에 현장 컨설팅 감사를 실시하여 현장방문 점검후 해당 부서에 조치 요청하겠습니다.
53쪽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의 소통형 기능 강화로 일상감사 추진 실적으로는 4월 30일 현재 공사 용역 물품 등 각각 48건, 33건, 56건을 심사하여 9300만원의 예산 절감을 추진한바 있습니다.
계약심사 추진 실적으로는 공사 용역 물품 등 각각 62건, 61건, 18건을 심사하여 8900만원의 예산 절감을 추진한바 있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부서의 일상감사와 계약 심사 요청시 사업 운영의 효율성과 감사의 실효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감사를 추진하겠습니다.
56쪽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 남동 실현입니다.
청렴교육을 강화하고자 전 직원 청렴사이버교육 의무교육 이수를 추진하고 새올에 청렴자가시스템을 운영 청렴 인식을 제고하고 청렴주의보, 청렴문자 발송을 상시 제공함으로써 공직사회 청렴에 대한 이해도 제고와 자정운동에 자율적 참여를 유도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반부패 청렴다짐 릴레이 추진과 청렴 골든벨, 청렴 청탁금지법 집합교육은 향후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실시 여부를 판단하여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60쪽 반부패 시스템 정착을 위해 간부공무원 부패위험성 진단과 공직윤리 마일리지 제도 운영 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63쪽 특수시책으로 찾아가는 반부패 청렴 순회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반부패 청렴교육은 국민권익위 부패방지 시책평가 반영 사업으로 지난해 청렴 전문교육 과정을 이수한 내부 강사를 활용하여 부서별 순회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비예산 사업으로 올해 6개 부서를 선정 교육 일정 협의후 4월부터 9월까지 해당 부서 사무실에서 사례와 실무 위주의 교육으로 전직원들에 청렴에 대한 인식 제고로 부패방지 극대화 교육을 실시하려 하였으나 교육특성상 대면 집합교육으로 코로나19 확산추이에 따라 실시 여부를 판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실 2020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실장님, 63쪽 있잖아요, 내부강사를 활용한 기관 및 방문교육
●감사실장 유재필
네.
●신동섭 위원
이거 인제 만수6동 동장이잖아요, 그죠?
●감사실장 유재필
네, 만수6동 동장입니다.
●신동섭 위원
이 1시간 교육을 하면 강사 수당이 나가나요?
●감사실장 유재필
비예산으로 해서요,
●신동섭 위원
비예산
●감사실장 유재필
네, 본인이 또 희망했고 그렇게 했는데, 그 실시,
●신동섭 위원
그러면 연간 이 김문자 동장이 연간 강의 시간이 대충 어느정도 됩니까?
●감사실장 유재필
보통 1시간씩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그 해당 사무실에서.
●신동섭 위원
아니 남동구 전체에 남동구 전체에, 이 반부패 청렴순회교육을 연간 남동구에서 소화하는 강의 시간이 몇 시간 정도 되냐구요
●감사실장 유재필
강사 기준으로요?
●신동섭 위원
아니 이, 저 만수 김문자 동장이 하는 강사 시간이
●감사실장 유재필
그럼 뭐 6개 부서시간 한 6시간 정도
●신동섭 위원
연간 6시간 하는거예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 6번 하는 거로 일단 올해 시범적으로 좀 할려고 했습니다.
●신동섭 위원
이게 인제 6번 정도는 이해가 가는데 이게 어쨌든 만수6동장은 만수6동을 책임지는 동장 아니에요, 이게 시간이 많아지면 문제점이 생긴다는 거 아시잖아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만수6동장이니까, 그니까 내 얘기는 뭐 유능하니까 활용하는 건 좋은데 어쨌든 보직이 있는 동장, 사람이 이런 교육을 함으로써 만수6동에 소홀해지면 안되잖아요, 이런 밸런스를 정확하게 해서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하시는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신동섭 위원
무슨 얘기인지 아셨죠?
●감사실장 유재필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신동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임애숙 위원입니다.
●감사실장 유재필
네.
●임애숙 위원
58쪽 반부패 시스템 정착에 관련된 내용을 좀 질의드리겠습니다.
그 사업의 개요가 자율적 내부 통제를 통한 청렴 문화를 제도화한다는 내용이에요,
그중에 하나가 공직윤리 마일리지 운영 건을 먼저 예를 들면 그 내용이 개인 및 부서별 청렴 활동을 청렴마일리지 부여 기준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는 연말 최종 평가한다라는 내용이에요.
결국은 자율적인 내부 통제를 한다라는 건데 그리고 그것을 제대로 잘 수행한 사람에겐 점수를 부여한다는 얘기에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임애숙 위원
어떻게 보면 상당히 무서운 얘기란 말이에요.
내 동료를 잘못된 어떤 사안에 대해서 언급하고 그것도 지적한다란 내용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감사실장 유재필
네.
●임애숙 위원
여기서 궁금한 게 점수를 부여한다고 하셨어요, 점수는 누가 주나요?
●감사실장 유재필
그 이게 뭐 전체 직원이 청렴마일리지를 자기 본인들 희망에 의해서 신청하는 겁니다, 자기들이.
●임애숙 위원
청렴마일지를?
●감사실장 유재필
네, 누가 옆에서 개입해서 이 사람을 통제하는 기능이 아니라 자기들이 자기 그 어떤 컨텐츠나 이런거 학습들어가면서 점수를 자기들이 요청해서 그 마일리지가 쌓인걸로 해서 부서도 평가하고 이렇게 해서 저기하는거지 제3자나 동료직원이 이렇게 그렇게 통제하는 게 아니고 저희가 약간 좀 그렇게 하는 게 우리 간부공무원 평가가 있어요.
그런 거는 이제 랜덤식으로 동료직원들이 그 간부공무원을 평가 이런 시스템이 아니라 이거는 자기들 희망에 의해서 내가 이쪽에 이렇게 하는거지 누가 이렇게 3자가 옆에 부서나 이런 직원들이 개입해서 그런건 아닙니다.
●임애숙 위원
근데 내용에 대한 표현을 보세요, 제가 지금 그대로 읽은건데 이 내용을 보고 누가 과장님처럼 생각을 할 수 있겠어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임애숙 위원
그리고 그 밑에 바로 청백e시스템 모니터링 운영도 이거 상시운영하는건데 이 내용에 보면 스스로네요, 이것도 스스로 자기 통제하고 감시 기능을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이게 잘 되고 있나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 이거는 뭐 저희가 전국이 다 하는건데 청백e
●임애숙 위원
전국이 다 하는건 저도 아는데,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임애숙 위원
우리 구가 잘 되고 있냐고?
●감사실장 유재필
잘 되고 있습니다.
이거는 그 재정상에 그 우리 시스템에서 e호조할 때 오히려 이거는 통제라기보다 그 회계지출 서무들이 이런 사람들한테 도움을 주는 기능이에요.
표현상으로 어쩔지 몰라도 이게 뭐냐면 제가 인제 e호조에 들어가서 여러 140몇개 항목이 있어요,
그니까 예를 들어서 e호조에서 그 승인, 재정 우리가 카드지출이라면 어제 너무 밤늦게 지출된 거 맞냐 그리고 카드지출이 뭐 휴일날 그리고 밤 늦은 시간, 뭐 이런 여러 가지 안내 사항을 주면 그거를 자기들이 관리해서 체크해서 할 수 있는 게, 어떻게 보면 잘 통제라기보다 좀 도움을 주는 기능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이 페이퍼가 저희 의원들이 보게 하시게끔 만든 페이퍼잖아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임애숙 위원
과장님 말씀 들으면 이해가 되요, 글 보면 무척 놀랄,
●감사실장 유재필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표현을 좀 바꿀 필요가 있을 거 같습니다.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임애숙 위원
그리고 또 한가지 덧붙여서 갑질피해신고센터 운영이라는 것은 누가 누구를 신고하는 건가요?
●감사실장 유재필
갑질은
●임애숙 위원
공무원이 공무원 상대 공무원이 갑질을 했을 경우에 그거 신고하는 건가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주로 그런겁니다, 하위직원이.
민원이랑은,
●임애숙 위원
하위직원이 상위직원을?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임애숙 위원
아, 주무관님이 팀장님을, 팀장님이 과장님을, 과장님이 국장님을 이런식으로?
●감사실장 유재필
네.
●임애숙 위원
그런 예가 있어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 있습니다.
●임애숙 위원
있어요, 그건 당연히 이름이 밝혀지진 않겠죠?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제가 별도로 말씀
●임애숙 위원
있긴 있군요, 많나요?
●감사실장 유재필
한번 크게 있었던거
●임애숙 위원
한번 크게 있던, 저희 들어오고 나서 있었나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네, 작년 말쯤인가 크게 있었습니다.
별도로 궁금하시면 말씀.
●임애숙 위원
아니아니요 괜찮습니다, 그걸 궁금해하는 건 아니고 그런 예들이 있다는 거 자체가 어떻게 보면 필요는 하지만 서로 동료간에 상하관계 이런 일이 빈번하면 그닥 좋은 일은 아니잖아요,
●감사실장 유재필
그렇죠, 일단일장이 있는데.
●임애숙 위원
네, 반드시 이게 좋은 방향으로 발전될 수 있는 방향으로만 갈 거라고는 판단을 안하기 때문에 서로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 되니깐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 그런 거 맞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런 차원에서 좀 염려가 돼서
●감사실장 유재필
좀 억울한 면도 생길수도 있고 상급자가.
●임애숙 위원
그렇죠 그래서 말씀을 드린거고 그리고 한가지 그 지역에 주민들에 의해서 얘기가 많이 나오는 거예요.
저희 지역에 새로운 시설물들이 많이 들어오다 보니까 주민분들이 공무원들에게 전화를 해서 그 민원을 호소하고 그 진행상황을 좀 파악을 하고자 연락을 여러 과를 통해서 하셨던 거 같아요.
그 과정에서 나왔던 것이 말투가 너무 지금 말씀하신 상하관계처럼 본인이 민원인이 마치 부하직원인냥, 부리듯이 얘기를 하는 것 그리고 귀찮다는 듯이 언어표현을 하는 거 이런 것을 너무나 많이 경험을 하셨대요.
실례로 저는 어떤 민원이 있을 경우에는 가능한 담당하고 있는 팀장님과 통화를 할려고 합니다.
과장님은 여러 팀을 관리하시기 때문에 속속들이 모르실 수도 있고 하기 때문에 배려해서 저는 팀장님하고 통화를 하거나 안 계실 경우에는 뭐 해당 주무관님 통화를 해요.
그럼 이름을 모르기 때문에 이름이 우리 명단엔 안나와 있단 말이에요 주무관님은.
그래서 제가 물어보기도 하는데 제 수첩에 적혀 있기는 해요.
다수의 분들이 너무나 불친절하세요.
스피커에서 혹은 녹음되어 있는 얘기가 나오듯이 그 언어의 톤도 똑같고 높낮이도 다르지 않고 너무나 사무적이고 제가 임애숙 의원입니다라고 얘길 했음에도 불구하고 저한테 그런식으로 얘기할 거 같으면 민원인들에게는 어떻게 할거냐라는 거죠.
그렇다고 제가 지금 요런 갑질피해신고지원센터가 운영된다고 해서 제가 얘기를 할까요, 그럴 수는 없죠.
이런 걸 제가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에서 제가 그런 행위를 하지는 않겠으나 참 안타까운 부분이 있어요.
직원분들이 더 늘어나서 천여명에 가까운 직원분이 구청에 있는데 동에도 있고 이런 사안들 어떻게 다 그때그때 해결하겠어요.
여러 가지 교육의 형태들이 있고 루트도 있으니까 그런 교육의 형태와 루트를 통해서 남동구의 공무원들이 친절하고 자기 진심을 다할 수 있고 반드시 내가 주어진 일만 하고 그만이다라는 이런 사무적인 행위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감사실장 유재필
네,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감사실에서 철저하게 감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유재필
네.
●임애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임애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감사실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책기획국 소관 사항에 보고를 받겠습니다.
정책기획국장은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와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책기획국장 백승인
네, 안녕하십니까, 정책기획국장 백승인입니다.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 보고에 앞서서 부서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김녕 기획예산과장입니다.
강필모 일자리정책과장입니다.
송진호 안전총괄과장입니다.
엄학섭 미디어정보과장입니다.
각 부서별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 보고에 대해서는 각 부서장이 상세히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기획예산과를 제외한 타 부서 관계공무원께서는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퇴장함)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그럼 기획예산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기획예산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과장 김녕
보고에 앞서 2년동안 총무위원회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주신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기획예산과장 김녕입니다.
2020년 기획예산과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주요 업무별 추진 실적과 하반기 계획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75쪽 첫 번째 전략과제인 현장과 소통하고 협치에 기반한 정책기획 강화입니다.
세부 추진 사업으로는 첫째 남동구 지역 현안 사항을 논의하기 위한 정책간담회를 6월 3일에 개최하였습니다.
또한 오는 6월말 정책자문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구정 주요 정책에 대해 각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 정책 운영에 반영코자 합니다.
76쪽 구정 중심의 자치분권 실현 및 구정 참여 분야에 있어 구민 공무원 제안제도 상시 운영으로 5월말 기준 구민 제안 56건, 공무원 제안 22건을 접수하였으며 하반기에는 구정백서 발간과 자치분권 역량강화 교육 지속적인 정책자문위원회 개최 등을 통해 구민이 참여하는 열린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다음 77쪽입니다.
셋째 공약 사항에 점검 관리를 위하여 공약사항 추진실적 보고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구 홈페이지에 분기별로 공표하고 있으며 정책자문위원회 자문을 통해 공약에 대한 실효성 검토 및 이행여부를 평가하여 구민과의 약속인 공약 이행율 향상에 도모할 예정입니다.
다음 78쪽입니다.
넷째 2020년 1월 1일자 조직개편에 따라 신설 재편 인력증원된 부서에 방문하여 조직 진단을 통해 현장과 성과 중심의 효율적인 조직 운영에 기여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반기 조직운영시 경쟁력 있는 체계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79쪽입니다.
다섯째 자매도시인 영동군에서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하여 영동군에서 생산한 생수 4,000병을 우리 구에 지원하였으며 이를 통해 위기 상황에서도 자매도시와의 유대관계를 강화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국내외 자매결연도시 초청을 통해 자매도시들과의 우호협력 관계를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0쪽 두 번째 전략과제 계획적, 적극적인 재정운영 및 투명성 제고가 되겠습니다.
세부 추진 사업으로 첫째 구민만족도 제고를 위한 효율적 예산 편성입니다.
지난 4월에 코로나19 정부 추경에 대응하여 사업예산을 중점으로 제1회 추가경정예산을 본예산 대비 644억원 증액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부 추경과 연계하여 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 지역 현안 사업과 주민 참여예산 제안 사업 등 주민 요구를 반영하고 2021년 예산을 편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81쪽입니다.
둘째 주민참여예산제 효과성을 높이기 위하여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홍보함으로써 참여 예산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도를 제고하였습니다.
향후 제안사업 부서 검토 및 실무분과 심의 등을 거쳐 내실있는 주민참여예산 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셋째 코로나19 극복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방재정 신속 집행 자체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82쪽입니다.
구 홈페이지를 통한 재정 공시와 대규모 사업에 대한 투자심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지방재정에 책임성과 투명성을 제고하였습니다.
다섯째 도시관리공단 운영과 관련하여 2019년도 도시관리공단 결산 승인 2020년 회계감사인 지정 등을 통해 도시관리공단의 재무 운영 관리감독을 지원하고 있으며 경영목표이행실적 평가 등을 통해 지방공기업의 경영합리화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83쪽 세 번째 전략과제인 전략사업 및 성과관리를 통한 실질적인 성과 창출입니다.
첫째 주요 투자사업 및 전략적 사업 중점 관리로 외부재원 확보 사업 및 10억이상 주요 투자사업 등 97건에 대해 1분기 주요 투자사업 관리 정기 보고를 하였으며 하반기에는 2021년 신규 주요 투자사업 조사를 통해 효율적인 관리 및 안정적인 외부재원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둘째 민선7기 공약 전략목표에 부응하는 성과관리를 위하여 성과지표 개발 컨설팅을 실시하여 각 부서 및 업무에 맞는 289개 성과지표를 개발하였으며 실무 평가단 역량강화 워크숍 및 성과지표 성격평가 실시를 통해 원활한 평가실시와 평가에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에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
향후 공정하고 신뢰성 높은 평가결과 산출을 통해 성과 중심 행정을 구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85쪽입니다.
셋째 찾아가는 규제신고 센터 운영, 규제 혁신과제 발굴을 통해 지속적으로 규제 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규제혁신과제 발굴 보고회를 개최하여 직원들의 규제 혁신에 대한 인식을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넷째 86쪽 정부혁신 및 적극행정 확산을 위하여 적극행정 TF팀을 구성 적극행정 종합평가 관련 직원 업무연찬과 남동구 혁신 실행 과제 확정, 적극행정 홍보 동영상 제작 등 다양한 지원을 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적극 행정 우수공무원 선발과 혁신 함양 직원 교육을 실시하여 적극 행정 활성화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88쪽 네 번째 전략과제 법무행정의 전문성 제고와 신뢰받는 통계행정 확립입니다.
세부 추진사업으로 첫째 법적 분쟁의 사전 예방을 위하여 구 변호사 및 고문변호사 4명을 통해 총 87건의 법률 자문을 수행하였으며 전자법률도서관 서비스를 통해 직원들의 소송 대응력 향상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법률자문 수행과 소송수행직원 실무교육 실시 등을 통하여 직원의 법무능력 제고를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89쪽입니다.
공정하고 신뢰받는 법제행정 추진과 관련하여는 2020년 자치법규 일제정비대상 총 33건을 선정하였으며, 자치법규 재개정 55건, 입법컨설팅 시행 1건, 법제교육 실시 등을 통해 자치법규가 실효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셋째 2019년기준 사업체조사가 현재 6월중 진행중에 있으며 7월에는 광업 제조업 조사, 8월에는 인천사회지표 조사를 차질없이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다음은 특수시책 사업으로 95쪽이 되겠습니다.
남동구 상징물 개발 용역 추진 사항입니다.
남동구 30년간에 비약적인 성장을 반영하고 미래 지향점을 나타날 수 있는 CI,BI통합브랜드 및 이를 연계한 홍보콘텐츠를 개발하고자 용역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지난 3월에 한국디자인진흥원과 사전 컨설팅을 진행하고 사업 의뢰를 하였으나 사업량 과다 등 이유로 사업 수행을 미수용함에 따라 공개입찰 절차를 밟아 2개 업체에 제안 평가서를 받아서 5월 27일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최종 선정된 1개 업체와 용역 절차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선정업체와 유기적이고 적극적 상호 협의를 통해 심층 인터뷰와 주민의견수렴 절차, 선호도 조사, 심의위원회 운영 등을 통해 구민이 실제로 사용 가능하고 또 대외적으로 남동구의 인지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상징물 개발이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진행하겠습니다.
이상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75페이지 지역 현안사항 논의를 위한 정책간담회 나와 있죠?
●기획예산과장 김녕
네네.
●이유경 위원
여기 대상이 지역구 국회의원, 시의원, 구의원 그렇게 되어 있어요,
●기획예산과장 김녕
네네.
●이유경 위원
그쵸, 그 여기 구청장님하고 국장님들도 다 참석하셨죠?
●기획예산과장 김녕
네네.
●이유경 위원
근데 대상을 보면 뭐 국회의원이나 시의원은 야당이 없고 여당만 있으니까 그렇다고 하지만 구의원 등이에요, 저는 연락을 받은 적이 없는데요?○기획예산과장 김녕
일단은 지역구 국회의원님을 모시고 저희가 인제 국비지원 부분을 좀 중점적으로 저희가 간담회를 진행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인제 양 지역구 국회의원님들과 시의원이
제가 말씀을 드릴게요 과장님, 말 끊어서 죄송합니다.
이거 다 아는 상황이에요 그쵸?
●기획예산과장 김녕
네.
●이유경 위원
전에는 정책간담회가 아니라 당정협의회였던 걸 제가 기억을 해요, 보고를 받을 때.
근데 여기 써있잖아 그럼 더불어민주당 구의원 등이라고 하셨어야죠.
제목이 틀리신 거예요, 이거는.
●기획예산과장 김녕
일단은 정책간담회는 당정협의회와 약간의 조금
●이유경 위원
그럼 당정협의회 틀려요 그러면 왜 자유한국당 구의원들한텐 연락 안하셨나요?
●기획예산과장 김녕
일단은 당정협의회 차원에서 이 정책간담회가 추진이 1차로 됐구요,
●이유경 위원
그러니까 그거잖아요 과장님 지금 이거는 굉장히 잘못된 거예요, 과장님 이렇게 하시면 안되는 거예요, 과장님.
●기획예산과장 김녕
근데 정책간담회는 실제적으로 미래통합당과 같이 또 할 수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아니 근데 왜 연락 안하셨어요?
●기획예산과장 김녕
그니깐 인제 같이 하는 형식이냐 아니면 분리해서,
●이유경 위원
분리해서 한 적 한번도 없어요, 이거 지금 언론인분들이 많이 보고 계시지만 이거 정말 문제에요.
지금 그러면 저희도 표 받고 됐어요, 그러면 저를 뽑은 구민들은 다 무시하시는 겁니까,
●기획예산과장 김녕
일단은 그 부분은 인제 구의원님들과 논의를 해서 또
●이유경 위원
논의한적 한번, 논의한적 한번도 없구요 이거 지금 과장님이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정치인들은 자신의 임기를 하는 동안 더 나은 남동구 만들고 시를 만들고 그리고 선택을 못받으면 떠나면 돼요.
하지만 우리 공무원분들은 60세 정년 보장 받잖아요, 그러면 이거를 큰 틀을 잡아주셔야지 제가 총무위원회 6년 동안 있었어요, 과장님
●기획예산과장 김녕
네.
●이유경 위원
아시죠,
●기획예산과장 김녕
네.
●이유경 위원
저 6년동안 이런 일 한번도 없었어요.
이거는 분명히 잘못된 거예요, 그거에 대해서 자각을 하시고 저기 우리 과장님이 결정권자 분한테 이제 이런 거에 대해서 이제 얘기를 하셔야지 이렇게 계속 업무보고를 한다는 건 저는 진짜 말이 안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다, 진짜 양심이 있으면 한번 들어보세요 우리 국장님 과장님들.
지금 우리가 지금 편가르기 하자고 지금 구의원 됐습니까, 국민들이 정치에 대해서 가장 혐오를 갖는 건 저는 정당정치라고 생각을 해요.
저희도 이제 뭐 야당이 존재하는 이유는 가장 합리적인 대안을 우리가 같이 만들어가자는 거예요.
근데 이런 식으로 하면 안된다고 생각을 하고 그리고 정권이 바뀌면 만일 정권이 바뀌었어요, 그럼 그때 자유한국당끼리 해야 됩니까, 여당끼리만.
우리 저 과장님한테 이제 부탁드리고 싶은 건 뭐냐면요 정말 저희가 올바른 선례는 만들어가지는 말씀 드리고 싶어요.
저희가 정치인 된 이유가 뭡니까, 순수한 목적으로 되어 있잖아요, 됐잖아요.
구민들과 시민들 위하는 마음으로 봉사 정신으로 됐는데 이렇게 한쪽을 한다는 건 야당 의원들 정말 바보 만드는 거예요, 과장님.
그리고 더 나아가서 야당을 어쨌든 야당을 뽑은 구민 분들이 계세요, 그분들의 의견도 소중한 거예요.
그리고 한쪽으로 거름망 없이 한쪽으로만 간다는 게 절대 옳은 정치가 아닙니다.
과장님 이거 심각하게 고민해 보시구요 답변을 주세요.
그리고 지금까지 간담회 한 횟수랑 장소, 어디서 했는지 어떤 방식으로 했는지 자료 부탁드립니다.
●기획예산과장 김녕
네,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네, 남동구 상징물에 관련된 건입니다.
추진 방향을 보니까 통합 브랜드를 개발할 계획이시네요, 지금 CI와 BI가 따로 있지 않았어요?
●기획예산과장 김녕
네네.
●임애숙 위원
요거를 통합해서 하날 만드신다는 계획이시군요?
●기획예산과장 김녕
네, 방향은 그렇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네, 그리고 업체 선정이 끝났고 평가위원회 한번 개최하셨고, 코로나로 힘드셨을텐데 어떻게 개최를 하셨네요?
●기획예산과장 김녕
일단 일정상으로는 약 한달정도 조금 지연된 부분은 있습니다만 좀 속도를 내서 일단은 차질없이 진행해서, 주민들 의견을 좀 수렴하는 절차를 최대한 좀 적극적으로 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네, 지금 말씀하셨다시피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모든 사업들이나 어떤 현안들이 주민들의 반대라거나 조금 긍정적인 부분도 있었으나 의견 수렴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그리고 여러 가지 오류를 겪었단 말이죠, 그런 일이 다시 발생되지 않도록 이번 과정에서도 주민들의 의견을 좀 철저히 수용을 해주시기 바라겠구요, 자료 요청을 좀 하겠습니다.
업체 선정과 그 용역이 착수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의 관련 자료를 좀 갖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김녕
네.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임애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신청하는 위원 없음)
과장님께 하나만 좀 질의 좀 할게요
지금 이유경 위원께서 정책간담회 가지고 이야기하셨는데 예전에는 정책간담회가 어떤 형식으로 동장님으로 계셨으니까 어떤 형식으로 진행이 됐었죠?
●기획예산과장 김녕
사실은 정책간담회의 의미속에는 표현은 저희가 여러 가지 지역 현안 논의를 위해서 정책간담회라는 표현을 합니다만 실제적으로는 당정협의회 개념으로 지금까지도 계속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뭐 인제 국회의원이 선출이 된 지역구의 현안 사항들을 좀 위주로 해서 저희가 좀 국비확보랄지 외부 재원을 위한 노력들을 하고있습니다.
여기 계신 구의원님들께는 상시 업무보고나 또 행정사무감사 여러 가지 예산 사업때도 충분히 보고가 저희는 이제 하고 있지만 또 이제 국회의원님이나 시의원님들한테는 또 개별적으로나 이렇게 보고하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또 적극적으로 저희가 좀 정책간담회를 통해서 이렇게 국비나 시비를 좀 확보해 달라는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제가 지금 알고 있는 거 하나만 좀 말씀드리고자 이 말씀을 지금 하는 겁니다.
전에는 저희 지금 민선7기가 들어오기 전에는 미래통합당도 구청장 왜냐면 그때가 인제 그 양쪽 갑을이 다 국회의원이 민주당이었기 때문에 저희가 민주당에서 참석하지 않고 구청장 이하 구의원 시의원들끼리도 간담회를 많이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가 이 민주당이 지금 간담회를 저희가 했던 게 아니라 국회의원이 특교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구에서도 모든 자료가 준비가 돼야 되는데 구의원이나 시의원들이 준비해야될 자료들이 꽤 많습니다.
예산 부분도 금액이 좀 많이 크구요, 그러다 보니까 저희가 지역사무실에서도 같이 참여를, 처음엔 참여를 안했습니다, 안했는데 같이 참여해서 논의를 해서 너희가 이 자료를 준비를 하면 지역사무실에 국회 인제 사무실이죠, 특교세를 진행할 수 있게끔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한테 수시로 정보 중간 역할을 하라는 이 부분 때문에 저희가 정책간담회에 인제 참여하게 된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오해는 안하셨으면 좋겠구요, 인제 그런 부분들이 저희가 인제 민선7기 들어와서 또 해야될 국비가지고 사업할 금액이 생각보다 많이 큽니다, 금액 자체가.
많이 크다 보니까 그런 부분을 좀 이해를 해주시고 저희가 구의원들끼리 여기서 우왕좌왕 싸우고자 이렇게 좀 표현하는 방식이 제가 좀 틀릴 수도 있겠지만 좀 오해를 풀고자 이 말씀을 드리는 거니까 좀 이해를 해주시구요 앞으로 지금 뭐 구의원들끼리 간담회를 지금 했던 부분이 아니었기 때문에 제가 지금 과장님한테 한번 여쭤본 부분이니까 일단 그 부분에 대해서는 그 자료 요청하신 거는 자료 드리시구요
●기획예산과장 김녕
네.
●위원장 황규진
그대신 예산에 부분에 대해서도 다 제공을 하세요.
●기획예산과장 김녕
네, 제공하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다 제공하시고 일단 그런 부분이니까 좀 오해가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뭐냐면요 당정협의회 할 수 있어요.
당정협의회 할 수 있는데 하실려면 비공식적으로 하세요 그냥, 여기다 쓰지 마시구요.
아니면 제대로 써주세요, 당정협의회라고 쓰시고 더불어 구의원이라고 써주세요, 정확하게.
저는 그걸 말씀드리는 거예요, 이상입니다.
●기획예산과장 김녕
인제 정책간담회에 또 일환에는 우리 참석하지 못하시는 다른 의원님들게도 저희가 기회가 되시면 또 자리를 혹시 좀 저희가 요청을 하겠습니다.
해서 자리가 만들어지면 요 관련된 내용을 또 빠짐없이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그렇게 하세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네, 기획예산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일자리정책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일자리정책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안녕하십니까,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입니다.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2020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현안 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99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대신 하겠습니다.
103쪽입니다.
고용거버넌스를 통한 상생형 일자리 환경 조성에 대한 추진 실적과 향후 계획입니다.
먼저 장난감 무료 수리센터 운영으로 올해 1월부터 4월말까지의 실적은 총 800여명이 방문하여 764개의 장난감을 수리해 주었고 코로나19로 무인수거함을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104쪽 향후 계획으로 8월 평생학습관 증축이 완료되면 무료수리센터를 공간을 넓혀서 이전할 계획으로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다음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코딩 사업은 코로나19로 하반기로 연기하였고 105쪽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사업중 남동산단 공동통근버스 운행사업은 차질없이 잘 진행되고 있다는 말씀드리며 107쪽 청년 친화 정책으로 안정된 청년의 삶 지원 사업입니다.
청년정책 거버넌스 구축 및 정책 개발을 위한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은 청년기본법에 의거 정부의 5개년 계획 수립을 근거로 지침이 시달되면 올 하반기나 2021년도에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청년정책위원회는 7월중 부구청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20명 이내로 구성할 계획으로 있고 청년참여단은 5월 28일 30명에 대하여 위촉과 발대식을 갖고 3개 분과위를 구성하여 활동중에 있으며 109쪽 청년정책 아카데미 사업은 7월부터 8월까지 전문 업체에 위탁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110쪽 청년창업지원센터 운영은 현재 16개 기업 70명이 근무하고 있고 코로나19로 창업 프로그램 운영을 중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11쪽 푸를나이 JOB CON 사업도 코로나19로 오프라인 공연을 중단된 상황으로 영상콘텐츠를 제작하여 유튜브 채널 푸를나이 잡콘 TV업로드로 대신하고 있고 향후 계획으로 워크스루 버스킹 공연 등 무관중 공연을 기 추진했고 앞으로도 계속 이어나갈 계획으로 있습니다.
아울러서 7월에는 제3기를 모집할 계획에 있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113쪽 사회적 경제조직 육성 및 취약계층에 대한 일자리 제공입니다.
먼저 사회적 경제조직 지원 사업은 홍보물 5,600개 점을 제작 배포하였고 서창2지구 행복주택내 사회적 경제기업 공간에 2개 기업을 선발 입주하였으며 라디어 TBN 경인교통 방송에 4개 기업이 출연해 홍보하였습니다.
향후 계획으로 코로나19 상황을 주시하여 하반기에 찾아가는 청소년 사회적 경제교실, 사회적경제 기업 역량강화 통합 아카데미 운영, 사회적 경제 한마당 밤야마켓 등 행사를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115쪽 예비 사회적기업 집중 발굴 및 육성입니다.
사회적기업 발굴목표 15개소 중 7개소가 인증 및 지정을 받았고 재정 지원은 4억7200여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116쪽부터 117쪽의 사회적경제 신중년 사회공헌 활동 지원 사업, 마을기업 육성사업, 지역공동체 일자리사업은 보고서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은 118쪽 남동형 취업 고용 서비스 지원 사업입니다.
일자리센터 운영은 차질없이 잘 추진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채용박람회 등 다중이 모이는 행사는 전부 개최하지 못하였고 하반기 상황을 보고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보람일자리 사업, 공공 일자리 사업은 7월말로 사업을 종료하고 코로나19 극복 희망 일자리사업으로 대체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122쪽 구민채용 임금지원 사업은 35개 기업에 1억5900여만원을 지원하였으며, 작년도 신청 기업의 이월된 지원금과 올해 지원을 받으려고 하는 기업이 증가해서 신청 접수는 5월말로 종료되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현안 사업으로 127쪽 소래언더라인 조성입니다.
본 사업은 2019년 12월 31일자로 기본계획 수립 및 기본설계 완료된 사항으로 올 초부터 행정안전부 소관 지역 거점별 소통협력공간 조성 운영과 중소벤처기업부 소관 메이커스 페이스 구축 운영 사업 등 공모사업을 통한 국비 확보를 통해 노력하였으나 본 사업의 경우 사업 취지에는 부합되나 철도 유휴부지 활용이라는 특수성으로 공모사업 대상에서 제외되었고 이와 병행하여 대기업 사회공헌사업 유치를 위해 기업 관계자들과 접촉하였으나 관련법 저촉으로 무산되어 결국 사업비 전체를 구비로 충당해야하는 부담으로 여겨져 본 사업은 현재 구에서 추진하는 주민생활과 밀접한 사업을 우선 해소한 후에 추진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라 판단되어 잠정 보류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다음은 130쪽 청년미디어타워 조성 및 운영입니다.
본 사업은 5월 2일자로 본 공사를 준공하였고1층 복도 공간 갤러리 조성공사 및 3층 휴게공간 인테리어 공사와 타워 내외부 간판 공사를 6월중에 마무리할 계획에 있으며 운영 방식은 위탁 또는 직영을 할 것인지 검토중에 있으며 효율적인 방법을 정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본 시설은 다중이용시설로써 현재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어서 개관을 서두르지 않고 7월 말쯤으로 계획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32쪽 코로나19 극복 희망 일자리 사업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대통령 주재 고용 및 기업 안정대책의 일환으로 취약계층 공공일자리 확대 과제 발표로 시작된 국비 지방비 매칭 사업으로 사업기간은 2020년 7월부터 11월말까지 5개월 이내 사업입니다.
사업 규모 및 예산은 의회 자료 제출 이후에 최종 확정되어 2693명으로 18세 이상 인구 비율을 기준으로 하여 인천시 10개 구 군중에 최다 인원이 되겠습니다.
예산 약 149억원 중 부담 비율은 국비 시비 구비 90대 5대 5로 구비 부담액은 약 7억4600만원이 되겠습니다.
사업 규모에 맞는 지속적인 공공일자리 발굴과 사업 성격에 맞는 양질의 인력 유치에 노력하겠습니다.
향후 계획으로는 6월중 세부 사업 계획 확정과 정부와 인천시 추경예산 편성 시기에 맞춰서 참여자 모집 공고 선발 그리고 7월에 제2회 추경예산 반영을 거쳐서 7월말부터 사업을 실시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안녕하세요, 반미선 위원입니다.
제가 희망일자리사업하고 아까 보람일자리 사업 이야기를 하셔서 간단하게 여쭤볼게요.
그럼 보람일자리 사업은 7월까지였고,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반미선 위원
그죠, 희망일자리사업은 사실은 6월달에 시작을 공고를 내서 7월부터 12월까지로 신청을 받는다고 제가 알고는 있어요.
그 희망일자리 사업이 시행이 되면 가장 큰 제가 봤을 때 우리 남동구 인원이 아까 보고하셨을 때 숫자가 많잖아요, 그거를 제가 얼핏 듣기로는 자료를 봤더니 주민센터 동마다 100명이 나간다고 하시더라구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네.
●반미선 위원
근데 그 동 100명이 나갔을 때 그 관리는 그럼 동 자체에서 하실 건가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그렇습니다.
각 동에서 인력관리 하구요 급여까지, 급여까지 다 해당 동에서 접수를 받고 하는 거로 그렇게 1차 지침 시달이 됐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 100명을 관리할 분은 누가 하실 거예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사업 총괄하는 주무관이 있어야 하구요 그건 지난 6월 확대간부회의에 협조 요청했습니다, 사업 총괄하는 담당직원 주무관과 급여를 총괄하는 직원을 분리해서 사무분장을 해달라고 요청을 했구요 그다음에 공공근로 그 신청자 중에 또 사람들 관리할 수 있는 사람들 거기에서 뭐 조 편성을 하던가 이렇게 해서 최대한 그렇게 해서 탄력적으로 융통성있게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근데 제가 일부 이야기를 들어봤는데 동에 100명이 왔을 때 그 관리가 힘들거 같다 그리고 어떤 일을 시킬지 고민을 많이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그 부분도 동에서 우리가 구에서 100명을 내려보낼때는 어떤 업무적인 거는 저도 자료는 봤습니다 뭐 방역, 정리 이런 거더라구요,
근데 제가 아까도 소통담당관하고도 잠깐 이야기했는데 학교 쪽에서는 이런 분들 한 두 세 명씩은 보내주기를 또 원하시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반미선 위원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것도 좀 조율을 좀 해보시고 뭐 국마다 다 인원이 배정이 돼있는 자료까지 제가 봤는데 좀 세분화해서 보내주시고 그분들이 일을 할 수 있는 것도 좀 체계적으로 정리가 돼가지고 정말 놀지 않고 일 하실 수 있도록 급여를 준 만큼 일을 하시는건 지당하단 말씀이잖아요.
또 그 부분을 좀 생각해 주셨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준비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래서 그건 정확하게 좀 해주시면 좋을 거 같구요, 또 하나는 131쪽에 저희가 청년미디어타워 개관에 대한 거 잠깐만 하나 여쭤볼게요.
저희가 2월달에 조례안 통과할 때 위탁에 대한 조례안 통과시켜주지 않았나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했습니다.
●반미선 위원
했었죠,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반미선 위원
그죠, 그럼 직영은 어느 부분을 직영하신다는 건가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아니 그때 동의안 받는 것은 받아놔야 되는 거거든요. 확정이 안됐기 때문에, 위탁을 갈 경우에는 또 이게 또 나중에 시간이 촉박해서 못받을 경우가 있잖아요, 동의안을 받아놓고 그때까지만 해도 위탁으로 갈 것이냐 직영으로 할 것인가 결정이 안난 상황이지만 그거는 미리 받아놔야 된다고, 위탁으로 갔을 경우에.
●반미선 위원
아, 그 위탁이 될 수도 있고 직영이 될 수도 있다라는 말씀이에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그러면 저희가 동의안은 어찌됐거나 위탁으로 한 거고 위탁에 대한 모집을 하지 않으셨던가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이번달에 공고
●반미선 위원
아직은 이루어지지 않는 거예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이번에 좀 검토를 해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반미선 위원
아, 결정을 아직 안되어 있다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반미선 위원
라고 저희가 그럼 이거는 직영이나 위탁이 되시면 그 자료는 저희한테 좀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네.
●반미선 위원
전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또 한가지만 더 말씀드릴게요.
우리 푸를나이잡콘 111쪽에 보면 임금이 있어요, 우리 저번에 2020년 4월달에 조례 이것도 마찬가지로 우리 구에서 하는 업무에 대해서는 생활임금으로 하기로 했었어요, 그죠?
구에서 4월달에 조례 개정 됐었죠, 저번에 개정된 내용들이 책자에 있던데 생활임금으로 105쪽에 봤더니 생활임금 조례 개정돼 있다고 써있죠 그죠?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아, 이
●반미선 위원
근데 이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푸를나이 잡콘은 물론 이미 이전에 국비 지원을 받았어 그건 제가 알아요, 그죠.
국비 지원을 받다 보니까 지금 임금이 생활임금이 아니라 최저임금 수준에서 다룬 거 같습니다.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반미선 위원
그죠, 8시간이 생활임금이 아니라 최저임금이기 때문에 179만1130원에서 아마 그 돈에 식비와 추가 비용이 들어가서 제가 보기에는 187만5천원인거 같은데 이것도 차후년도 올 7월에 또 모집공고를 하신다고 하셨잖아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3개월이요.
●반미선 위원
그쵸 그러면 좀 생활임금으로 하실 수 있는 방안 한번 만들어보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자꾸 들었습니다.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아니 그게 아닙니다, 말씀 드리겠습니다.
요거는 행안부 공모사업이거든요.
●반미선 위원
공모사업으로 알고는 있어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그래서 187만5천원 8시간 기준 월급제로 이게
●반미선 위원
정해져 있다,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운영되는 거구요, 앞서 보고드린 바와 같이 코로나19 극복 희망일자리 6월말에 2기 청년들이 끝나요.
그래서 요거를 희망근로 예산도 좀 아낄겸해서 희망근로로 대체를 좀 할려고 그래 예산을 요.
●반미선 위원
푸를나이 잡콘을?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반미선 위원
어, 희망근로로 한다구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반미선 위원
왜 국비지원이 되어있는 인건비 지원은 없었나요, 있지 않았어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그게 6월말로 끝났거든요
●반미선 위원
아, 그러면 100% 구비로 바뀌나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6월말로 2기로 끝나구요 3기때는 국비가 아직 확정이,
●반미선 위원
없어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그거는 저희가 요청하면 거기서 어떻게 받아들이지 모르겠는데 그래서 예산을 좀 아낄려고 그 희망일자리사업으로 대체해서
●반미선 위원
희망일자리 사업으로,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네.
●반미선 위원
희망일자리사업으로 그거를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12월까지는 그걸로 마무리하구요 어 내년도 이 3기 모집하면 내년도 6월말까지잖아요
●반미선 위원
잠깐, 잠깐만요, 희망일자리 사업은 최저임금으로 제가 자료를 받았어요, 그죠?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반미선 위원
희망일자리사업은 최저임금이고 희망일자리 시간이 3시간에서 최대 8시간 이었었어요.
그럼 이분들 연결되니까,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어차피 시급이 8,590원이거든요.
●반미선 위원
알아요, 8,570원으로 최저임금이시잖아요, 그걸로 가시겠다는 의도이신가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 국비지원은 인건비에 대한 거 지원 추가를 받을 의향은,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그거는 별도로 올려봐야 되겠죠.
●반미선 위원
그런데 있을 수 있고 없을 수 있다라는 거죠?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네, 확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반미선 위원
그러시면 다음에 행여나 국비지원 신청을 하실때는 이거는 생활임금쪽으로 한번 맞춰보시는 게 좋지 않으세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국비지원은 생활임금으로 주지를 않습니다.
●반미선 위원
주지는 않는다,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최저시급.
●반미선 위원
그러면 국비에서 지원을 받고 생활, 최저임금을 지원받고라도 우리 구비에서라도 어차피 우리 구비에서 나갈 생각도 하시는 거잖아요,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그거는 뭐 저희뿐만 아니라 다른 부서에도 그렇게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조금이라도 더 좀 현실에 맞게끔 근데 그게 좀 안된다고 얘기들었습니다, 어렵다고.
●반미선 위원
어려울 수 있다, 왜냐하면 생활임금 조례까지 통과가 됐으니까 이 부분은 좀 생각을 하시고 조율을 좀 해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은 그러면 어찌됐거나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순수 구비만,
●반미선 위원
국비가 오기전까지는 희망일자리로 대체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면 되겠죠
●일자리정책과장 강필모
네, 그걸로 지금 검토중에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잘 판단하시고 조율을 잘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일자리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전총괄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안녕하십니까, 안전총괄과장 송진호입니다.
안전총괄과 2020년도 주요업무 실적 및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2020년 핵심 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39쪽입니다.
생활 속 안전문화 정착 및 재난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범 구민 안전문화 확산과 진흥운동 전개를 위하여 찾아가는 안전뮤지컬 공연을 총 40회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토록 하겠으며, 청소년 및 어린이재난 안전 교육과 보고서 140쪽 찾아가는 취약계층 안전교육을 노인, 어린이, 장애인,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체험 중심의 생활안전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보고서 141쪽 재난대비 인프라 구축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동네 소화기 10개소 보이는 소화기함 50개소, 스쿨백 안전커버 4,900여개를 구입하여 관내 39개 교회 5월 27일 등교 시기에 맞춰 지급을 완료하였습니다.
보고서 142쪽 훈련을 통한 재난대응 체계를 구축하고자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을 9월 중에 추진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보고서 143쪽 구민과 함께 추진하는 재난 예방 활동은 안전점검의 날 운영, 안전 모니터, 안전보안관, 안전 지킴이 활동 등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44쪽 화재취약계층 500여가구를 대상으로 정기안전점검 및 경보기 설치와 소화기 보급을 통하여 안전복지 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고 취약계층 어린이 스마트키즈폰 바다라 지원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145쪽 재난관리기금의 효율적 운용과 관리를 위하여 기금 집행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47쪽입니다.
통합방위태세 역량강화를 위하여 예비군 작전 지원과 육성 지원을 위하여 지원하는 1억6100여만원을 집행 및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49쪽 재난예방 대응 시스템 혁신으로 재난관리체계 강화를 위하여 그늘막 50개소를 추가 설치하고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유지 및 관리 용역을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150쪽 자연재해 피해주민 현실적 복구를 위한 풍수해 보험가입 활성화를 추진하겠습니다.
보고서 152쪽 재해예경보 시스템 운영을 통한 재난 예방을 강화하고자 재난문자 통보시스템을 활용한 재난 상황을 즉시 전파 체계를 구축하겠으며 안전도시 구민 체감도 제고를 위하여 재난 대응체계 시스템 강화와 협업기관간 신속한 상황 공유와 상시연락망 확보 그리고 현행화를 통하여 재난발생시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하겠습니다.
보고서 153쪽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는 사회재난 대비 체계를 확립하고자 6개 분야 155개소에 9개 소관 부서가 참여하는 국가안전 대진단 안전점검에 만전을 기하고 보고서 154쪽 해빙기 및 우기 등 시기별 취약시설별 안전점검과 관리실태를 점검하여 노후시설물 안전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보고서 155쪽 생활민방위 운영 능력 제고를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민방위대원 36,800여명을 대상으로 민방위 전자통지를 실시하겠으며 보고서 156쪽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대상으로 생활민방위 교실을 운영하고 민방위교육장 노후화에 따른 시설환경 개선 사업을 실시하여 쾌적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보고서 158쪽 비상대비시설 일제점검 및 유지관리를 위하여 상하반기 133개소에 대하여 일제 점검을 실시하고 민방위장비와 화생방장비 확충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민방위 비상급수시설 유지관리와 정수 장비를 교체하여 안정적 식수 공급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61쪽부터 166쪽 CCTV설치 및 스마트 시스템을 통한 구민 안전을 강화하겠습니다.
생활안전 어린이보호구역 저기능과 차량방법 CCTV를 89개소에 신규 설치 및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범죄예방 시설인 로고젝터를 35개소 신규 설치하여 범죄예방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66쪽 스마트 CCTV관제시스템 고도화 추진 사항입니다.
여성안심귀갓길 내에 CCTV 비상벨을 44개소 설치하여 모두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71쪽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재난취약계층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사업입니다.
재난취약계층인 독거노인 60가구를 대상으로 IOT장치를 활용한 스마트 원격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독거노인 가구에 전기누전으로 인한 화재 예방과 안전유무 확인 서비스로 고독사를 예방하는 효과를 거양하고자 합니다.
보고서 172쪽 여성안심귀갓길 CCTV 비상벨 설치 사업입니다.
CCTV 44개소에 여성들이 야간 안전 보행을 이루고자 비상벨을 설치하여 범죄자의 범행 심리 위축 및 여성들의 야간 보행 안전에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보고서 177쪽부터 182쪽 현안사항인 코로나19 대응 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월 24일 선별진료소를 운영한 이래 오늘까지 총 137일째가 되었습니다.
지난 1월 27일 주의 단계가 경계로 전환되고 신천지 교회 사태를 거치면서 2월 23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되어 현재까지 우리 구는 37명의 확진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코로나19와 관련하여 680여억원이 집행되었으며 이중 재난기금은 451억여원, 일반 127억여원 국시비 교부금 5억9500여만원이 집행되었습니다.
보고서 180쪽 단계별 상황에 대응하고자 3단계의 조치 사항 매뉴얼을 제정하여 청사 방호와 구민불편 최소화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우리 구 주요 추진 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전직원이 자율 모금에 동참하여 3250여만원의 모금액으로 자가격리자 지원, 생필품 100셋트, 저소득 취약계층 생필품 600셋트를 지원하였으며 또한 자가격리자의 심리 지원을 위하여 300개의 반려식물을 지원한바 있습니다.
아울러서 영유아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마스크를 279,000여장을 구입하여 마스크 구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민에게 배포한바 있습니다.
향후에도 코로나19 상황 종료시까지 철저한 대응 체계를 유지하여 지역사회 감염병 차단에 총력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안전총괄과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윤숙 위원님.
○김윤숙 위원
네, 우리 긴급재난지원이 이번에 많이 나갔어요, 우리 구에 대안학교가 있는 거 아시죠?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있습니다.
●김윤숙 위원
네, 우리 구에 있는 대안 학교에 지원이 어떤 게 들어갔는지 알수 있을까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대안학교는 고등학생이 돼가지구요 저희가 포커스를 초등학생까지 맞췄기 때문에 대안학교에 대한 그 지원은 저희 안전총괄과에서 나간 건 없습니다.
●김윤숙 위원
네, 우리 구에 대안학교가 고등학교만 있는 건 아니구요 어린아이들도 있어요, 초등학교 아이들도 있어요, 근데 제가 알아보는 와중에 교육청에서도 뭐 대안학교가 비인가다해서 우리 소관이 아니다, 시에서는 시 정규학교가 아니다라는 이유로 배제가 됐어요, 양쪽에서 다.
그래서 제가 이거를 알아보면서 아쉬웠던 거는 중앙이나 시나 교육청에서 챙기지 못했던 부분을 우리 구에서 먼저 제가 볼때는 이게 관심이 없어서 배제가 되지 않았을까 싶어요.
우리 구에서 먼저 재난 때문에 불편한 게 없었는지 전화 한 통화만 했었더라도 챙길 수 있는 부분이 아닌가 싶어요.
그래서 어쨌든 마스크 지급이라든지 꾸러미 지급이 처음에 배제가 됐다가 인제 이러저러한 이유로 과정을 거쳐는 지급은 됐어요, 일부 지급은.
그래서 앞으로도 우리 대안학교에 관한 부분은 우리 구에 있는 아이들만이라도 우리 구에서 좀 세심하게 챙겨주셨으면하는 부탁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그거는 제가 잠시 말씀드리면요 저희가 대안학교를 뺐다던가 그런건 아니구요 저희가 학교를 중심으로 나간 건 아닙니다.
저희가 주민등록상에, 주민등록상에 초등학생까지의 대상을 잡고 남동구에 전 가구를 배포했기 때문에 저희가 뭐 초등학생이다, 유치원이다 이렇게 저희가 구분해서 지원나간 건 없구요, 저희가 연령별로 각 동별로, 연령별로 저희가 리스트를 뽑아서 그래서 배부한 사항이기 때문에 저희가 대안학교를 배제했다든가 그런 사항이 거기에 포함된 사항은 없습니다.
●김윤숙 위원
저도 이야기 드리고 싶은건 초등학교 아이들 뭐 연령별로 이런 거 다 좋은데 어쨌든 대안학교라는 이유로 구나 중앙이나 시에서 서로 못 챙겼어요.
그렇더라면 우리 구에서 먼저 모든 이런 단체나 기관이나 긴급 이 코로나로 인한 긴급 재난이 되었을때는 이런 부분을 더 세심하게 챙겨야 되지 않나라는 아쉬움이 있어서 이야기를 드리는 거예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저희가 뭐 그거를 각각의 포커스를,
●김윤숙 위원
그러면 우리 구에서 꼭 챙겨야돼, 챙겨야될 이유가 없잖아, 그렇게 이야기를 하시면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저희가 지급해 주는 범위내에, 대안학교가 됐든 아니면 뭐 초등학생이 되든 뭐 유치원이 되는 다 포함이 됐다는 말씀입니다.
●김윤숙 위원
포함이 됐는데 어쨌든 이 학교에서는 배제가 된 부분이 있어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저희가 학교로 나간게 아니라요,
●김윤숙 위원
제가 드리고 싶은 거는 어쨌든 우리 구에 이런 기관이 있잖아요, 시나 교육청이나 중앙에서 못 챙겼으면 우리 구에서 세심하게 이거를 좀 챙겼어야 되지 않나라는 안타까움에 이야기를 드리는 거예요.
재난 상황에서 우리 구에서 그 기관에 코로나 걸려도 우린 상관없어 이게 아니잖아요, 어쨌든 우리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우리가 챙겼어야 되지 않나라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은 겁니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알겠습니다.
저희도 주의깊게 한번 다시한번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김윤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네, 임애숙 위원입니다.
158쪽에 민방위시설 장비 유지관리 및 확충에 관한 건에 대해 질의 드리겠습니다.
민방위 비상대피시설 유지 관리에 있어서 시설현황이 133개소에요.
근데 여기 바로 밑에 보니까 공공용대피시설에서 민간소유, 공공기관 지하시설물을 대피장소로 지정한 시설로 되어 있어요, 민간이 소유한 거라고 하는데 대표적으로 어떤 게 있나요, 어느 장소에?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뭐 상가에 건물에 지하실, 지하 공간이
●임애숙 위원
과장님은 과장님 집 주변에 비상대피소를 아세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아, 저희가 그 표지판을 설치를 해서 부착을 해놓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 표지판을 볼 수 있는 지역에 사는 사람이 아니면 모르네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일단은 주의깊게 보셔야 되구요 그거를 인제 뭐 유도해서 설치할 사항은 아니구요 그 건물에 지층에서 저희가 부착하고 있습니다.
●임애숙 위원
알릴 의무는 있죠?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그렇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렇죠,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임애숙 위원
알릴 의무를 제대로 실행을 해야 할 거 같구요, 그 민방위장비를 이곳에 133개소에 지급을 하는데 6종이라고 하셨어요, 전자메가폰, 응급처치세트 등 이외에 뭔가요 등이라고 그냥 해놓으셨는데 자세히 알수 있어요 6가지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지휘용 앰프하구요,
●임애숙 위원
다시한번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메가폰하고 앰프하구요 그다음에 응급처치키트하구요 그다음에 들것, 그다음에 조명등 그다음에 신호등 이렇게 6종입니다.
●임애숙 위원
이 응급처치 세트 안에 혹시 방연마스크가 들어 있어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방연마스크는 없습니다.
●임애숙 위원
방연마스크는 없어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임애숙 위원
기본적인 응급처치 세트네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그렇습니다, 뭐 붕대라든가,
●임애숙 위원
근데 왜 무슨 민방위장비에요 그게 방연마스크가 없으면?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민방위 장비는 저희가 인제 임의대로 선정하는 사항은 아니구요 이게 인제 국가사무, 국가에서 정해져있는 그 품목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임의대로 품목을 바꾸거나 하는 사항은 아니구요,
●임애숙 위원
응급처치세트안에 들어가는 물품도 국가에서 정하는 것만 들어가는, 가나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기본적으로 인제 응급처치할 수 있는 이런 사항입니다.
예를 들어서 뭐 붕대라든가 아니면 뭐 소독약이라든가 이런 기본적인 사항이지 거기에 뭐 방연마스크라고 해가지고 지칭돼 있는 사항은 없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래요, 여기 화생방 장비에도 없어요?
방독면만 14,000개가 내려가고,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방독면은 이거는 민방위기본법에서 민방위대원의 인제 그 대원수에 의해가지고 비율로 저희가 준비를 해서,
●임애숙 위원
요 화생방장비는 민방위대원들에 대한 거예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그렇습니다.
●임애숙 위원
대피소가 아니고?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그렇습니다, 네.
●임애숙 위원
요건 분리를 좀 하셨어야죠, 대피소에 이 화생방장비가 내려가는 것처럼 그렇게 지금 보여지거든요, 그렇죠, 다음에 추진실적이나 요 내용을 봐도 민방위 대원에게 방독면이 나간다라는 내용은 없어요, 공공용 대피시설이라는 표현만 있지.
내용 표기하실 때 좀 명확히 내용을 표기해 주시구요,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133개소에 대한 현황을 좀 알려주세요, 자료를 좀 갖다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 송진호
네네,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임애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안전총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미디어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다음은 미디어정보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입니다.
우리과 소관 2020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 185쪽과 186쪽 일반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고 189쪽 구민과 소통 공유하는 열린 인터넷 방송국 운영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구민들께 유익한 정보를 생동감 있는 맞춤형 영상 콘텐츠 제작해 전달하고 참여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남동구 인터넷 방송국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 있습니다.
상반기 중에는 현장감 있는 구정소식을 전하는 남동TV 뉴스, 생활정보와 각종 민원을 안내하는 생활정보 남동벨 등 총 58편의 콘텐츠를 제작해 방영했습니다.
하반기에는 SNS에 특화된 영상콘텐츠와 기획홍보 영상 등 신규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구민께 제공할 계획입니다.
191쪽입니다.
행정정보와 주요 행사 등 주민이 함께할 수 있는 유익하고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제공과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행정 웹서비스 제공으로 구민 공감 소통 채널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페이스북 등 5개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192쪽입니다.
지난 2월에 25명의 블로그 기자단을 위촉하고 우리 구 고유의 생활밀착형 콘텐츠를 취재해 홍보하고 있고 구민의 소리에 신속하게 반응하는 소셜민원창구를 운영해 페이스북 12건, 카카오플러스친구 36건 등 총 74건을 처리했으며, 효율적인 구정소식지 제공을 위한 카카오플러스친구 운영으로 각종 정책과 코로나19 관련 안내 등 구민께서 알아야할 사항을 적시에 발송했습니다.
하반기에는 블로그 기자단의 활동을 활성화하고 구정과 각종 안내 사항을 수시로 SNS를 통해 적극 홍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193쪽입니다.
구민의 뜻을 읽을 수 있는 열린 구 홈페이지 운영을 위해 웹서버 및 솔루션 등에 안정적 관리와 운영에 힘쓰고 구정홍보 이미지 제작 지원과 신규 매뉴얼 개설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수신동의자 약 2만명에게 주간 뉴스레터 16건을 발간 발송했고 홈페이지 이미지 121건을 제작 홍보했으며 향후 웹접근성 인증마크 갱신과 웹사이트 운영방식 관리를 추진해서 구민께 최신의 행정 정보를 제공하고 알 권리 충족과 차별받지 않는 웹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94쪽 보고드리겠습니다.
영상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구정 홍보 강화를 위해서 젊은 리포터가 구의 곳곳을 찾아 주민들과 다양한 체험을 하며 지역 특색을 소개하는 남동핫플레이스 영상을 지역 유선방송을 통해 송출하고 디지털 홍보시스템 운영해서 생활정보 남동벨과 주요 행정정보 재난발생시 실시간 주민행동요령 재난 자막 방송 등을 실시중으로 그간 남동핫플레이스 4회와 구정홍보 행정정보 등 영상홍보 82회를 DID를 통해 송출했습니다.
195쪽부터 208쪽에 지능화 기반에 혁신적인 스마트 행정서비스 지원과 구민 중심의 디지털 행정정보통신서비스 제공은 보고 자료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 시책 3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11쪽입니다.
남동 인터넷 방송국 주민 리포터를 운영하겠습니다.
구민의 방송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구정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19세 이상의 구민을 대상으로 열 분을 모집해서 동네에 문화 행사나 마을소식 등을 직접 발굴하고 리포터로 참여함으로써 인터넷 방송국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12쪽 남동구 크리에이터 영상 공모전으로 1인 미디어 플랫폼에 영상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 공유하는 1인 크리에이터 시장의 규모가 급성장하고 있어서 영상공모전 개최를 통한 공감대 확산과 참여 분위기 조성 및 우리 구의 이미지 강화를 위해 남동 이야기가 있는 영상이란 주제로 8, 9월에 공모작을 접수하고 11월에 시상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서 사업비 850만원을 2회 추경시에 계상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빅데이터 기반 중심의 맞춤형 과학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기초로 한 선제적 정책 수립으로 행정의 신뢰성과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분석한 공공부분의 데이터 공개를 통해 행정의 투명성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상반기중 2020년 빅데이터 분석 과제 수요 조사를 통해 화재 취약지역 분석 등 3건의 과제를 확정했고 현재 재난 취약계층에 안전복지 지원 사업 추진을 위한 화재 취약지역 빅데이터 분석 계획을 수립하여 연구 용역을 진행중으로 화재 관련 안전관리 정책 시사점 발굴과 사업 방향을 도출할 계획이며 9월에는 소래포구축제 빅데이터 분석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상 미디어정보과 2020년도 상반기 주요 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과장님 195페이지 보실게요.
여기 큰 제목이 지능화 기반의 혁신적인 스마트공공서비스 지원이에요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네네.
●이유경 위원
그쵸, 과장님. 그리고 이제 밑에 보면 차세대 지능정보 기술을 활용한 이렇게 나와요, 그쵸 과장님?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네네.
●이유경 위원
차세대 기능정보기술이 앞으로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과장님이 생각하시는 차세대, 차세대는 이제 앞으로 젊은 세대고 이제 앞으로 올 세대잖아요, 지능정보기술이 어떤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좀 광범위하죠 과장님.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네, 이게 저희 그 행정업무를 추진하는데 있어서 보다 그 앞으로 그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개발한다거나 여러 가지 그 부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그런 그 시스템을 구축하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렇죠, 지금까지 여기서 이제 우리가 뭐 전자문서나 정보시스템 이런건 지금까지 해왔던 거구요, 그쵸?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네.
●이유경 위원
지금 이제 잘하고 있고 또 이제 SNS가 소셜네트워크가 중요하다 보니까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인제 계속 진행하고 있어요,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쵸, 이것도 이제 우리가 이제 서로 공감대를 이루는데 할 수 있는 거고 저는 이제, 저는 제안드리고 싶은 게 업무 내용보다는 제안 드리고 싶은게 있어서 우리 과장님한테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여기가 미디어정보과이다 보니까 이제 많이 우리가 카카오톡이나 이런 거로많이 정보를 보내잖아요,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네.
●이유경 위원
제가 제안드리고 싶은 건 뭐냐면 아까 소통협력담당관님이 이제 구민분들을 사실 소통협력담당관의 일은 구민분들을 많이 어느 한 장소에 모여서 하는 일이었어요 그쵸?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네.
●이유경 위원
근데 이제 이게 코로나19로 인해서 짧게는 내년 겨울까지 힘들다고 보고 또 앞으로 이 코로나19 신약 개발이 되도 바이러스 계속 생겨날 수밖에 없어요, 지금 현 상황에서.
그거를 이제 대비해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뭐냐면 그 줌이라는 어플이 있어요, 과장님.
혹시 들어보셨나요?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네, 자세히는 모르지만 좀 들어봤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줌이라는 어플이 있는데 이게 제가 이제 검색해 보니까 어 한번에 100명까지 접속을 할 수 있어요.
그러면 이게 또 중요한 게 뭐냐면 PC가 아니고 핸드폰으로 다 할 수 있고 또 PC랑 연결하면 돼요, 다 구굴통해서 아이디가 하나로 가니까.
그렇게 하면 요거를 이제 지금처럼 비대면시대가 앞으로 계속 올텐데 저희가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제가 또 여기서 이제 아이디어를 한 프로를 보면서 아이디어를 얻은 게 뭐냐면 그 트롯신이 떴다라는 프로가 있어요.
거기서 이제 비대면으로 하는데 이제 그 가수가 노래를 부르면 스크린이 이제 쫙 떠요.
스크린이 인제 쫙 뜨면 거기 인제 많은 분들이 뭐 한 100명 정도 이상은 되시겠죠, 그 분들하고 이제 가수하고 소통을 하는 거예요.
그래서 제가 인제 지금 하는 방법이 우리 인제 구청장님이 많이 다니시잖아요, 많이 다니시는데 이제 이런 대면이 안되니까 이제 롤스크린있죠, 롤스크린에 화면 큰 거에 그렇게 구민과 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거를 말씀드리고 싶은 거예요.
그리고 여기에 이제 또 얼굴만 보고 대화만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파일 공유도 다 돼요.
그러면 파일 공유를 다 할 수 있거든요.
근데 이게 이제 줌이라는 어플을 이제 좀 깔아야 돼요.
까는데 그거를 이게 이제 한번 해보면 쉬운데 저희가 또 이제 새로운 거다 보니까 거기에 대해서 이제 어려운 점이 있을 거예요.
그런 거를 뭐 동에다가 이렇게 전담하시는 분을 배치한다던가 오셔서 이렇게 깔아준다던가 그렇게 하는 방법으로 해서 우리 미디어정보과에서 조금 이렇게 교육을 하면 어, 구민분들과 소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거 같아서 제가 한번 제안을 드려볼게요 과장님.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네네, 보안성에 조금 문제는 있다고 하는데요 요것 앞으로 조금 전에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코로나19 이후에는 생활 방식의 변화가 뒤따를 거 같습니다.
그래서 고런 여러 가지 방안도 함께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저는 이제 이 줌이라는 어플은 이제 이게 무료기 때문에 제가 이제 말씀을 드린 거구요, 이 트롯신이라는 거기서는 제가 어떻게 하는지는 모르겠어, 어떤 방식인지 모르겠어요.
근데 제가 이제 이 줌이라는 어플이 전부터 이 강사분들은 오래 썼어요, 강사분들이 이제 호스트를 초대하면, 게스트를 초대하면 거기 인제 제한적으로 들어올 수 있는 거예요, 초대한 카카오톡 방에서 만약에 50명이 있다 그럼 그 카카오톡이 딱 방을 올려요 그럼 이거 클릭하고 들어오면 돼요.
그런 방식이니까 이거를 만약에 우리 남동구에서 선제적으로 하면 굉장히 좋은 그런 선제적인 그런 구민분들과의 그게 될 거 같애 한번 그쪽으로 좀 자세하게 한번 알아보시고 한번 방법을 같이 찾아봐요 과장님.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네, 알겠습니다.
검토를 충분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미선 위원입니다.
제가 사실 홈페이지, 구청 홈페이지를 봤는데 우리 중소기업전시장 빠진지가 작년이지 않으셨나요?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작년 12월에 빠졌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쵸, 근데 올해 아직 1층 안내도에 보면 중소기업전시장이 있어요,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네네.
●반미선 위원
요런 건 정리를 어차피 1층을 물론 관리하고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다시 하시겠지만 구민들이 혹시나 그걸 보고 오실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건 좀 빨리빨리 간단하게라도 조치를 하셔서 정리를 하시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미디어정보과장 엄학섭
네, 신속하게 정리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정책기획국장 미디어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공단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먼저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으로부터 인사 말씀듣고 기획경영본부장에게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이사장은 나오셔서 인사말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인사드리겠습니다.
지난 2020년 5월 6일자로 남동구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에 취임한 공성일입니다.
인사드리겠습니다.
남동구의회 총무위원회 위원님들께 이렇게 인사드리게 돼서 영광스럽게 생각하구요 저희 남동구 도시관리공단이 앞으로도 더욱더 발전할 수 있도록 이 자리에 계신 위원들께서 많은 질책과 격려 그리고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지금 저희 도시관리공단 간부 직원들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먼저 기획경영본부 김일수 본부장입니다.
기획경영팀장에 김일혁 팀장, 사업운영팀에 권석운 팀장, 시설관리팀에 이장표 팀장, 체육센터에 고화식 센터장입니다.
지금 문화센터에 심상기 센터장은 개인 사정으로 인해 이 자리에 참석치 못하였습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라고 이상으로 저희 남동구 도시관리공단 간부직원 소개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그럼 기획경영본부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안녕하십니까?
남동구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장 김일수입니다.
지금부터 도시관리공단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0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특수시책, 현안사업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요업무보고서 563페이지부터 567페이지까지 일반현황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유인물 571페이지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으로 향후 계획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공단 업무 역량 및 책임경영 강화 부분이 되겠습니다.
먼저 공단의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하여 2021년부터 2025년까지 향후 5년간 추진해 나갈 조직진단 및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새로운 미션 비전을 구축을 통한 향후의 경영문화 대응과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합리적인 자원 배분 등 발전적 조직 기반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72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직원 역량 및 인력관리 성과관리 강화를 위하여 전직원의 독서통신 외래강사초청 직무교육, 외부위탁교육 등에 의한 직무 역량강화와 조직진단 결과를 반영하여 현장에서 실질적 서비스 제공에 기여하고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각종 CCTV에 대한 개인정보 안전 조치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73페이지, 효율적 사업 운영에 재정 문제 해결 방안이 되겠습니다.
상반기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남동소래아트홀에 총 19개 기획공연을 하반기 운영과 공영주차장 이용율 활성화를 위한 교차방식 주차구획 조정, 이륜차 주차구획을 신규 도입하여 주차질서와 수입 향상을 도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74페이지 두 번째 주민참여 협력의 구민 주도 경영체계 구현 부분이 되겠습니다.
먼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지침을 준수하는 가운데 내수활성화를 위한 선결제 구매 지출목표 22억을 적극 집행해 나가겠다는 말씀드리며 공영주차장 관련 여성, 노약자 등에 안심이용 비상벨 설치 소래지역 2개 주차장에 대한 논현경찰서에 심사를 통한 안심주차장 인증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75페이지, 주민 및 이해관계자 소통 강화의 정책 실효성 확대 분야가 되겠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 공모 및 위원회 개최를 통한 공모사항 심의 의결, 주민참여 아이디어 공모전, 주요사업 설명회 등 주민참여 시책사업과 체육시설은 수영대회 등 각종 주민참여 이벤트 행사를 개최해 나가겠다는 말씀드리며 이밖에도 사업장별 주민참여의 서포츠단, 모니터링단을 운영하여 주민 입장의 시설환경 및 프로그램 운영과 공단의 주요 79개 현황에 대하여 주민 공개와 새로운 정보에 대해서도 즉시 공개해 나가겠다는 말씀드립니다.
다만 코로나19와 관련해서 주민 참여 방안은 속도 조절 내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운영해 나가겠다는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576페이지부터 577페이지까지 세 번째 나눔 협력 지원의 사회적 가치 창출 분야가 되겠습니다.
먼저 자체 재능기부 봉사단의 다양한 봉사 활동 전개와 만수전통시장에 대한 전기시설 점검 활동을 계획하고 있으며 사회적약자 건강지원사업은 체육시설에 전문 인력 등을 통한 건강프로그램 무료강습, 시설이용 지원과 문화시설은 다양한 계층에게 무료 관람 지원을 확대해 나갈 계획임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578페이지부터 580페이지까지 네 번째로 안전, 효율적 시설관리 구민편의 도모 분야가 되겠습니다.
먼저 다중집합장소인 남동소래아트홀의 공기질 컨설팅을 실시하여 미세먼지 등으로부터 쾌적한 환경에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실내공기 환경을 개선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583페이지 주민 참여를 통한 공영주차장 개선 사업 분야가 되겠습니다.
현재 남촌동 소재 새남촌공영주차장에 대하여 교통행정과와 협의하여 주차장을 겸비한 주민친화적 주차장 조성 사업 추진 계획으로 전체 주차장 규모는 14,300㎡이며 주차구획은 450면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2017년도에 1차 조경시설 등 주민 휴게공간을 조성한바 있으며 향후 2차 조성 사업으로 기존 조경시설, 조명시설, 체육시설, 휴게시설 정비 및 보완과 화장실 시설 조성, 제2경인고속도로 차단벽 단장 가능한 버스킹 공간 조성, 불필요한 시설물 철거 등의 사업을 추진하여 주차와 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휴게 문화공간이 어우러진 주차장으로 단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향후 교통행정과의 의견을 반영하여 별도의 보고를 드리겠다는 말씀드리며 사업이 진행될 경우에는 조성 과정에 지역 주민의 참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는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현안 사업으로 587페이지 남동2국민체육센터 신규 사업 분야가 되겠습니다.
현재 아시아드 선수촌내 구월1동 신청사에 조성되는 체육시설로 헬스장, 댄스실, 다목적 체육관 관리운영 사업이 예상되며 오는 7월경 운영인력, 헬스장비, 행정장비, 운영프로그램 구축, 홍보, 회원모집, 시설장비 시험 운영 등을 완료하여 8월경 개장을 목표로 주요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다는 말씀드리며 이상으로 도시관리공단 소관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윤숙 위원님.
○김윤숙 위원
네, 577페이지에 보면 지역사회 문화복지 사회적 책임강화라는 프로그램 있어요,
우리 구에 발달장애 대안학교가 있어요.
그 부모님들을 만나 보면 많이 지쳐 있는 부모님들도 계시거든요, 이 사업을 하면서 그 부모님들을 좀 생각해서 좀 프로그램을 연계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야기 드립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잘알겠습니다.
저희가 그 체육시설 내지 또 인제 문화시설이 있다 보니깐 뭐 좀 그 정신적 안정화를 위해서 뭐 케이팝프로그램이라든가 또는 연극 뭐 이런 부분에 대해서 무료 초청 내지는 체육시설을 여가시설을 활용해서 이용할 수 있는 그런 부분들을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위원님께 좀 자세한 내용을 여쭤봐서 그분들과 함께 논의를 하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왜냐면 이분들이 어디에서 도움을 받거나 이런 게 없으셔서 아이들을 돌보느라고 많이 지쳐계시더라구요.
이분들을 위해서 그런 프로그램이 있으면 아마도 힘을 좀 더 내서 아이들 돌보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제안 드렸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김윤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584쪽에 잠시 보시겠습니다.
소래역사관에 관련된 건인데 전 이게 소래역사관만 생각하면 제가 참 안타까운 부분이 많습니다, 본부장님 잘 아실거예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임애숙 위원
프로그램이 새로 두가지가 더 공모를 해서 신청을 했는데 확정이 되었고 예산은 다 단체에서 지원을 한다고 하니 구에서 지원할 부분이 없는 거 같아요.
금액은 크지는 않네요 4000만원인데, 이렇게 해서라도 좀 활성화되기를 좀 바라는 마음이고 저 이사장님 새로 오셨으니까 제가 부탁 말씀하나 드리겠습니다.
현장에 한번 가보시구요 제가 주차장 건으로 인해서 두어 번 언급을 했음에도 개선의 여지가 사실 환경적으로 여지가 있을 만한 곳이 못돼요, 개선의 여지가.
참 안타까운데, 현장에 한번 가보시고 제가 지금 드리려고 하는 말씀은 뭐냐면 테두리를 치고 있는 거 휀스 바깥으로 주차장 쪽에요 닫히는 문은 뭐 열고 닫고에는 문제가 없어요.
그런데 거기가 인제 소래 상인들이 상가를 운영하다 보니까 대걸레, 본인들이 타고 다니는 자전거, 쓰레기, 하물며 쓰지 않는 화분들 이런 것들로 입구를 막아놔요.
여기가 과연 소래역사관인지 이런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현관, 정문을 들어설 때는 광장이 있기 때문에 알아요, 소래역사관인지.
그러나 이쪽 뒤쪽을 돌아가서 주차장 쪽으로 가다 보면 거기는 주차장 입구라고 할 수가 없습니다.
분명히 이사장님이 보실 때에도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주민들에게 상인들에게 싫은 소리 하기가 어려우니까 관계자도 상당히 어려워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어요, 제가 공감합니다.
그러나 개선은 반드시 필요해요.
현장에 한번 가보셔서 공감될 수 있는 부분이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공성일
아,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네, 이상입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이사장님과 함께 현장을 확인한 후 정비 방안을 찾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임애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기획경영본부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4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2차 총무위원회는 6월 10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자치행정국과 각 소관 부서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프로필

- 발언자 정보가 없습니다.

부의안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