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5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2021.10.12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이정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과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의회사무국장 제출)
○위원장 이정순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건을 듣고 질의 및 답변의 순서를 진행하겠습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강필모
사무국장 강필모입니다.
지금부터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2022년 주요업무 계획 순이 되겠습니다.
먼저 3쪽∼16쪽까지의 일반현황, 2021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자료로 갈음하고, 바로 2022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8쪽입니다.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회기 운영입니다.
2022년도 의회운영은 정례회 2회 45일 임시회 4회 45일 등 총 6회에 걸쳐 90일간 개최토록 하겠습니다.
19쪽 의정활동지원 및 역량강화입니다.
의정활동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함양하고 국내외 선진의정을 살펴봄으로써 우수시책 및 사례를 우리구 실정에 맞게 접목시킬 수 있도록 연 1회의 세미나 개최와 타 시도 비교시찰 및 공무국외출장을 코로나19 국내외 상황을 고려하여 실시하겠습니다.
아울러 의원전문성 향상을 위해 의원 교육프로그램 운영지원과 의정활동 등을 위한 도서를 구입하고 정책중심의 의정연구활동 지원을 위해 예산 및 입법활동 지원과 고문제도 운영을 통한 의정운영의 전문성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의원연구단체지원을 통한 의원역량강화를 위해 연구활동비는 단체당 연 400만원 이내, 정책개발은 용역비 2500만원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23쪽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효과적인 의정홍보입니다.
홈페이지, 의회보, 디지털홍보시스템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신속한 의정활동 영상서비스를 제공하여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홍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6쪽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운영을 위해 의회체험견학프로그램 운영과 현장중심 의정활동을 위해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28쪽 청사환경개선 및 시설물 유지관리입니다.
2022년 상반기 중에 청사내 사무실을 재배치하여 공간활용도를 높이고 의원 1인1실로 의회청사 리모델링 공사를 추진하여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자투표시스템을 설치하고 방송중계시스템 유지보수용역을 실시하여 전문업체의 유지보수를 통해 보다 체계적인 방송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사무집기 구입은 의원사무실 재배치 및 노후화된 가전, 가구의 교체를 통해 쾌적한 집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의원사무실 내 책장, 문서세단기 등을 신규 구입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사항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정순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고 사무국장은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23쪽 잠깐 봐주시겠어요?
23쪽에 내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 보니까 의정활동홍보비가 6천에서 8천으로 인상되는 거인데요.
●사무국장 강필모
네.
●반미선 위원
물론 내년 예산에서 다루겠지만 어떤 내용으로 2천을 더 인상하셨는지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 강필모
그거는 6천만원은 신문사나 인터넷신문사 신문 광고료입니다.
그리고 2천만원은 우리가 소위 유선방송 구의회 송출료 있잖습니까, 그거를 본예산에 편성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유선방송 송출료는 저번에 한 번 우리가 저기하다고 구별되는 그 예산 말하는 건가요?
●사무국장 강필모
이거는 9대때 내년에 9대가 개원하게 되면, 개원하게 되면 그 홍보영상을 만들어서 유선방송을 통해서 개원홍보하는 그런 예산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유선방송사의 홍보비용이 2천만원의 추가됐다라고 이해하면 되는 건가요.
●사무국장 강필모
네네.
●반미선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거는 좀 세부내용이 정해지시면 세부자료 좀 저한테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사무국장 강필모
네네.
●반미선 위원
또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24쪽입니다.
우리 의회청사 입구에 디지털홍보시스템 저번에 한시적으로 4개월간 저희가 하기로 하고 예산을 잡았었죠.
●사무국장 강필모
네.
●반미선 위원
9월달이죠, 그죠, 9월에 시작하셨죠.
●사무국장 강필모
네.
●반미선 위원
9월이고 10월밖에는 안됐지만 내년에 예산이 꾸준히 가는 걸로 이야기를 하고 내년 예산을 잡으실 계획을 하신 거 같애요
근데 보시는 분이 있으시던가요?
●사무국장 강필모
아, 글쎄 뭐, 의회에 들어오시는 분들, 지역구 의원님들, 저도 뭐 의원님들 올 때 마다 시선이 가게 되는데 찾아오시는 민원인들이나 방문하시는 분들이 관심있게 보는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반미선 위원
있다라구요?
●사무국장 강필모
그런 면에서 필요할 거 같습니다, 네.
●반미선 위원
제가 보기에는 크게 쉽게 딱 봤을 때 들어오는 입구에 그냥 지나쳐가는 과정이지 유심히 열심히 보지않는 한은 보여지지가 않던데.
제가 보는 개인관점이지만, 저도.
●사무국장 강필모
글쎄 제가 저희 지역구 의원님이 누군지, 누군가 궁금해서라도 이렇게 보면은 의원님 열일곱 분에 대해서 프로필이 나오잖아요.
●반미선 위원
보니까.
●사무국장 강필모
잠시 멈춰서 보시는 분들도 있고 괜찮은 거 같은, 같아서,
●반미선 위원
확실하게 멈춰 보는 분이 있으신 적을 보셨어요? 전 사실은 제가 지나다니면서 아무도 본 분을 못봤어요, 사실은.
●사무국장 강필모
보시는 분도 있고, 많은 민원, 방문객이 없으니까,
●반미선 위원
네, 그렇게 많지는, 오지는 않잖아요, 의회에.
●사무국장 강필모
네.
●반미선 위원
약속하고, 의원님들하고 약속하고 하지 않은 한은.
음, 어찌됐던 내년 예산에서 한 번 볼테니까 상황 보시죠, 네.
●사무국장 강필모
네.
●반미선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순
네, 반미선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네, 최재현 위원님.
○최재현 위원
네, 최재현 위원입니다.
의정활동을 위한 도서구입비 있잖아요.
●사무국장 강필모
네.
●최재현 위원
이게 매년 240만원씩 예산을 지금 잡고 있는데, 이 도서를 지금 맨날 신청하라고 의회사무국에서 얘기는 하시는데 신청하시는 분만 대부분 신청을 하시는 느낌이 들어요, 이게.
그러다 보면은 예산이 한 쪽 의원한테 이렇게 편중될 수 있는 그런 여건이 되더라구요.
저희가 나중에 행정사무감사때 신청한 그 리스트를 받아보면 알겠지만 작년에도 좀 그랬고 그래서 저희가 뭐 일단은 그 전문서적보다는 일단은 교양서적을 보고 있잖아요, 대부분.
●사무국장 강필모
네.
●최재현 위원
네, 그런데 그 책을 만약에 신청했을 경우에 회수가 정확히 되고 있는지, 그것도 의회사무국에서 신청해서 보고 회수가 돼야지 되는 거 아니에요. 예산은 어차피 저희가 책 리스트를 갖고 있기 때문에.
그러니까 그런 점도 조금 그냥 신청해서 주기만 하지 말고 회수부분도 좀 생각하셔서 회수돼서 우리 1층 북카페에 설치될 수 있도록 해주시구요.
●사무국장 강필모
네네.
●최재현 위원
그다음에 저희가 뭐 의원들이 보면은 학교도 다니고 여러 가지 공부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그런 개인적인, 개인적인 자기 학업을 위해서 하는 책은 신청을 받지 않는게 제가 봐서는 맞다라고 보고 있으니까 앞으로도 의회사무국에서는 그거 잘 유념하셔서 꼭 전체 의원들이 다 볼 수 있는 전문서적을 좀 구비할 수 있도록 그거는 얘기를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지금까지는 아마 없을 거라고 보는데 앞으로라도 그런 거는 좀 유념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무국장 강필모
네, 잘알겠습니다.
●최재현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순
네, 최재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본 안건은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의회사무국의 행정사무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감사하기 위하여,
( 전문위원, 옆에 와서 설명함 )
○위원장 이정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의회사무국 행정사무 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감사하기 위하여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안건입니다.
기 배부해드린 계획안에 대하여 사전에 충분한 협의와 검토가 있었기에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표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표결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