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1회 사회도시위원회 제8차 2022.09.27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정재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1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8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보건소 네 개 부서와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와 우리 위원회 소관 부서의 예산안 조정을 진행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호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우문경입니다.
보건행정과 소관 2022년도 제2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예산안 135쪽, 사항별설명서 36쪽입니다.
세입예산은 국시비보조금 변경 내시에 따라 기정예산 11억9099만원 대비 5588만원이 증액된 12억4687만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증액 내용은 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에 따른 응급의료기관지원발전프로그램비 4158만원, 취약지 헬기착륙장 건설지원 국시비보조금 300만원, 의료관련 감염관리표본감시체계운영 지자체보조 113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세출예산입니다.
예산안 363쪽, 사항별 설명서 112쪽입니다.
예산요구액은 26억1441만원으로 기정예산 24억4473만원보다 1억6968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주요 변동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진료서비스지원에서 노후된 민원실 카드단말기 교체비용 133만원, 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에 따른 지원되는 응급의료기관지원발전프로그램 사업비 5940만원, 응급헬기인계점 3개소에 대해 안내판 제작 설치를 위해 30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364쪽입니다.
감염병 및 식중독예방관리에서 코로나19 확진자 이송을 위한 구급차 유류비 300만원을 증액 편성하고 방역소독에서는 유류비 인상 등에 따라 방역소독소모품구입 예산중 2000만원을 방역의료비로 변경 편성하였으며, 공원등 방역취약지 포충기 추가 설치를 위해 885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의료관련 감염관리 표본감시체계운영지원 지자체보조는 기존 길병원외에 힘찬종합병원의 참여로 1130만원을 증액 편성하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방역소독 지속 추진을 위해 방역소독인부 인건비로 특별조정교부금 23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예산서 365쪽, 사항별 설명서 113쪽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의 신속한 의료기관 이송을 위한 민간응급구급차 이용 비용으로 특별조정교부금 3900만원을 성립전 예산으로 편성하고 코로나19선별진료소의 신속한 선제적 검사를 위해 특별교부세 2000만원을, 기간제근로자 인건비로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보고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가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철상 위원님.
○이철상 위원
네, 안녕하세요? 이철상 위원입니다.
사항별 설명서 112페이지에 보시면 응급의료기관평가운영지원이라는 게 있네요
네, 저희 남동구 지정 응급기관 지정병원이 몇 곳정도 돼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저희 길병원하고 힘찬종합병원인데요 길병원은 시에서 관리하시고 작년에 힘찬종합병원이 평가에서 B등급을 받게 돼갖고 그 B등급에 정해진 금액, 지원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이철상 위원
그럼 요 한 개소 지원되는 요 한 개소가 힘찬병원 논현동에 있는 힘찬병원 말씀하시는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네, 논현동에 있는 거.
●이철상 위원
아, 네. 그럼 이게 등급별이 몇단계로 나눠져 있나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A등급, B등급, C등급해서 세 개 등급으로 되어 있구요,
●이철상 위원
A, B, C등급중에,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네, B등급 받았어요.
●이철상 위원
B등급 그 세 개 등급만 들어오면 이 지원이 되는, 가능한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네네, 등급별로 그 지원금액이 있어갖고,
●이철상 위원
그리고 요번에 포충기구입 관련된 사항을 좀 여쭤볼게요.
민원지역에 포충기 추가설치를 요청하셨어요, 예산에.
이게 제가 알고 있는 포충기인지 한번 여쭤보고 싶어서, 이 포충기가 어떤 거죠?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그 빛을 이용해서 벌레를 포집하는 건데 저희가 주로 공원에, 가로등에 전력을 이용해서 가로등하고 같이 결합해서 포충기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철상 위원
네, 제가 알고 있는 포충기랑 맞네요.
그 포충기를 지금 굳이 이 겨울철이 다되가는 시기에 설치를 10곳을 하시겠다고 했는데 이 10곳이 혹시 어디어디 설치하실 생각이신지, 예정이신지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저희가 민원이 들어온 사항중에 우리가 찬우물공원에 2대, 그다음에 큰성말어린이공원이 2대 그다음에 서창동쪽에 연꽃공원이라고 새로 개설된 공원이 있어서 거기에 6대를 설치할 건데 지금 사실 아주 무더울때는 벌레가 없어요.
그리고 주민들이 나가지를 않으시거든요, 지금 시기에 인제 운동이나 뭐 이런 거를 위해서 공원에 나가셔갖고 밤에 활동을 하시는데 워낙 이제 모기들이나 이런 벌레들이 많아서,
●이철상 위원
과장님 지금 오히려 더 없지 않을까요, 여름철에 오히려 무덥거나 습할 때 날파리나 모기 기타 그런 해충들이 더 많을 것으로 보이고 이게 꼭 지금 추경예산까지 반영을 해서 설치해야 될건지 다시한번 좀 고민이 됩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저희가 이제 민원이 좀 민원 사항이 많은 거고 저희가 올해는 사실은 2대 설치를 해서 전재울에다가 설치를 했었는데 이게 추경시기가 민원이 막 들어올 때 추경시기가 맞지 않았기 때문에 저희가 지금 추경에 올려서 설치하게 되는데 지금도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지금도 뭐 민원이 꽤나 있는 부분이어서
●이철상 위원
네, 일단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호
네, 이철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전용호 위원님.
○전용호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용호 위원입니다.
편안하게 그 업무보고에 감사드리구요 지난 2년간 우리 보건소가 제일 고생한 부서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하여튼 고생하셨구요.
제 궁금한 게 있어서 한번 질의 좀 한번 드리겠습니다.
응급헬기 일명 닥터헬기라 그러는데 그 안내표지판을 설치한다고 그러시는데 지점을 말씀해 줄 수 있을까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저희 남동구에는 임계점이 여섯군데가 있거든요.
인천대공원, 신명여자고등학교, 남동중학교, 남동공단 근린공원, 인천시청 광장, 길병원 옥상 이렇게 여섯군데가 있고 그중에 표지가 미설치된 곳이 신명여고, 남동중학교, 남동공원 근린공원 요번에는 저희가 추경에 반영해서 설치, 안내판을 설치할 곳은 이렇게 세군데입니다.
●전용호 위원
제가 추가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요즘 앰뷸런스라든가 이런 거를 그 지상으로 다니는 그런 응급체계보다는 헬기체계는 상당히 효율성이 있고 신속하게 환자를 치료할 수 있다라고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좋은 정책인데요 문제는 이 닥터헬기가 비행경로와 그 소음문제라는 것입니다.
이 환자가 예정있게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수시로 때때로 응급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응급헬기, 닥터헬기라 그러는데요 잠시 요거 현황판 한번 보시겠습니다.
이 사진이 과장님이 보시는 왼쪽 사진이 구월2동에 위치한 힐스테이트 롯데캐슬 8,394세대중 1단지 5076세대의 일부분입니다.
요건 제가 아침에 출근하면서 촬영을 한건데요 요거 35층 정도 됩니다.
여기 제가 말씀드린 것은 고도가 중요한겁니다, 고도가.
35층, 그다음에 바로 보신 오른쪽 보시죠, 오른쪽 사진은 신영지웰푸르지오 오피스텔 업무동입니다.
이게 전임 인천시장님께서 요거를 매입을 해서 인천시청이 비좁다 보니까 요걸 행정동으로 지금 현재 업무동으로 쓰고 있습니다.
요거는 로비까지 포함시키면 50층 정도가 넘습니다.
35층, 50층, 자, 길병원의 암센터의 옥상에 헬기계류장이 있습니다, 착륙장 있는데 그건 로비까지 포함시키면 17층 정도 됩니다.
자, 그러면 그 헬기장이 높아야 정상인데 낮죠 주변 건물보다.
문제는 요기 그 비행경로입니다.
이 신영지웰푸르지오가 신축되기 전에는 비행경로가 이쪽으로 갔었어요.
그러니까 우리 아파트하고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근데 이게 높다 보니까 이 헬기가 여기를 통과시킬려면 높게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와야 되는데 사실 비행경로상 상당히 어려움이 있습니다, 위험성이 있겠죠.
충돌할 위험도 있고 그러다 보니까 이 헬기가 1단지 5,076세대 1단지 위에 옥상으로 이렇게 해서 거치는 거죠.
그런 문제점이에요. 물론 소음이야 뭐 지역주민들이 한다고 그러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앞으로 행정을 하실 때, 아마 이 길병원하고 한번 협의한번 해보는 것도 괜찮겠습니다, 제가 보는 관점에서는.
지역 주민들이 상당히 위험성이 있고 좀 이렇게 짜증을 내고 좀 고충이 심하다는 것을 제가 말씀드리고 싶거든요.
과장님 생각은 어떠세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일단 뭐 경로 부분에 있어서는 저희가 응급길병원이 서해권역에 응급센터로
●전용호 위원
네, 맞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신경쓰고 있다보니까 그 헬기의 경로는 뭐 일단은 꼭 그렇게 그 한 길로 정해져 있는 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은 시간하고의 어떤 상충성이 없다 그러면 저희가 길병원에다가 한번 건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용호 위원
네, 고맙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호
네, 전용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이 5급 승진리더과정 교육중인 관계로 건강증진담당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담당 김민희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 건강증진팀장 김민희입니다.
건강증진과 소관 2022년도 제2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부분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예산안 136쪽, 사항별 설명서 37쪽입니다.
세입예산은 기정예산액 187억346만원 대비 5.8%인 10억8971만원을 증액하여 197억9317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변경사유는 국고보조금 및 시비보조금 내시변경에 따른 증액입니다.
다음은 세출예산 부분입니다.
예산안 369쪽, 사항별 설명서 115쪽입니다.
세출예산은 기정예산액 250억8746만원 대비 5.4%인 13억6442만원 증가한 264억5188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에 대하여 세부 사업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의료비 지원은 보조사업 변경내시를 반영하여 3100만원으로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선천성대상이상검사 및 환아관리지원은 선천성대사이상 환아 증가에 따라 1800만원을 증액한 708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 370쪽, 사항별 설명서 115쪽 방문건강관리에서는 방문간호사 근로계약기간 단축에 따라 인건비 3783만원을 감액해 4억992만원으로 편성하였고 만성질환 홍보물 제작 및 태블릿 통신료로 1483만원을 증액하여 2383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 372쪽, 사항별 설명서 115쪽 의료 및 구료비에서 코로나19 일상회복에 따라 만성질환 이동검진 회수가 증가하여 혈당스틱 등 만성질환자 관리용품을 2300만원 증액하여 3800만원으로 편성하였고, 방문건강관리 전산시스템 변경에 따른 업무로 태블릿구입에 1960만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 371쪽, 사항별 설명서 116쪽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은 지원기준금액이 증가됨에 따라 5억8193만원을 증액하여 11억8723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 372쪽, 사항별 설명서 116쪽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은 물가인상에 따라 한시적으로 기저귀 조제분유 바우처 금액이 상향 조정되어 5억4190만원 증액한 12억629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임신출산건강관리지원은 임신출산에 필요한 물품으로 지원품목을 변경하여 통계목을 의료 및 구료비에서 사무관리비로 변경하여 편성하였습니다.
국가예방접종실시는 중증계란 알러지 환자를 위한 세포배양 인플루엔자 백신을 금년도에는 질병관리청에서 별도로 제공함에 따라 백신구입비 973만원을 감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서 374쪽, 사항별 설명서 117쪽 지역사회 중심 금연지원서비스는 전년도에 구입한 금연보조제 재고량이 있어 올해 금연보조제 구입량을 감소함에 따라 금연보조제 구입비 1382만원을 감액하여 노후 훼손된 금연표지판 유지보수 비용으로 대체 편성하였습니다.
보건소 코로나19 대응인력 한시지원은 국시비 보조사업 내시가 확정되어 2억5704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안 375쪽, 사항별 설명서 117쪽 부서인력운영비는 한방이동진료 시간선택임기제 공무원의 채용 지연으로 시간선택임기제 가급 기본급 2966만원, 시간선택임기제 마급 기본급 421만원을 감액하였으며, 진료업무수당 소급 정산분 3162만원이 발생하여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소관 2022년도 제2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보고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가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건강증진담당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치매정신건강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선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이은선입니다.
치매정신건강과 소관 2022년도 제2회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예산서 137쪽, 사항별 설명서 38쪽입니다.
기정예산 35억7919만3천원보다 4294만4천이 증가된 36억2213만7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증가 사유는 치매안심센터운영비, 정신건강복지센터인력확충비, 정신재활시설운영지원 등 국시비 증액분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예산서 379쪽, 사항별 설명서 118쪽입니다.
기정예산 48억1389만8천원 대비 2억3841만원이 증가한 50억5230만8천원으로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감 내용으로는 간석권역 치매안심센터 운영에서 23년 8월 서창권역 치매안심센터 개소에 따른 운영물품 구입을 위해 자산취득비 1505만7천원을 증액하였고, 논현권역 치매안심센터운영 치매지원사업 운영수용비에서는 치매인식개선교육비 및 홍보를 위한 4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는 치매안심센터 운영 인력 축소와 퇴사자 발생으로 인한 인력운영비 잔액 4000만원은 감액하여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치매공공후견인 활동비 24만9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서 380쪽, 사항별 설명서 118쪽 하단입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 인력확충에서 정신건강서비스 수요증가 대응을 위한 신규인력충원에 따른 인건비 3682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정신재활시설 운영 지원에서는 정신재활시설 입소자와 이용자 1인당 연간 관리비 및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금액은 권고 기준에 따라 3% 인상을 반영하여 115만6천원을 편성하였고, 정신재활시설 종사자 종합건강검진비 지원에서는 정신재활시설 그루터기 금년 3월 1일 입사자 1명의 종합검진비 2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금년 3월 1일 입사자 1명에 대한 종사자 처우개선비로 종사자 복지점수에서 7만5천원, 종사자 종합검진비에서 20만원, 종사자 급량비에서 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예산서 381쪽, 사항별 설명서 119쪽 보전지출에 대한 설명입니다.
2017년도 치매안심센터 신규설치 국시비보조금 정산을 위하여 사용잔액인 국고보조금 1억6369만1천원과 시도비보조금 2046만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는 건강증진과에서 2019년 정산보고 완료된 사항이나 인천광역시에서 누락된 반납고지가 2022년 7월 뒤늦게 통지되어 추가 편성하는 내용입니다.
마지막으로 치매안심센터 운영 인력운영비에서는 치매안심센터 필요인력 16명중 중도퇴사자 1명과 코로나19로 인한 축소 운영에 1명에 따른 인건비 잔액 4000만원을 치매인식개선 홍보 및 사업 운영에 사용하기 위하여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치매정신과 소관 2022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보고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가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식품위생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안녕하십니까? 식품위생과장 지경란입니다.
식품위생과 소관 2022년도 제2회 일반회계 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385쪽, 사항별 설명서 120쪽입니다.
세출예산은 기정액 대비 280만원 증액한 12억1593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항으로 지도점검 단속차량의 유류비 및 차량의 노후화로 고장수리비 등 180만원 증액한 38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식품위생과 소관 2022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보고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가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전용호 위원님.
○전용호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전용호 위원입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안녕하세요.
●전용호 위원
차량수리비용은 현장을 많이 방문하다가 보니까 차량이 많이 노후돼서 그런 부분이 있죠, 그죠?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네.
●전용호 위원
위생점검 그런 거 많이 하시죠?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네, 위생점검차량입니다.
●전용호 위원
남동구가 음식점업이 한 18% 정도 상회하는 거 같습니다. 맞죠?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지금 코로나 때문에 영업을 안할거 같으면서 폐업하고 신규하고 페업하고 신규하고 그게 좀 바뀌는 성향이 많습니다.
●전용호 위원
네, 그렇습니다 맞습니다.
제가 한가지 질의를 드리고 싶은 건 뭐냐면 코로나 금방 코로나라고 말씀하셨잖아요, 이 배달이 많이 활성화됐었습니다.
물론 어제부터 이제 마스크가 실외에서는 자율로 돼있는데 지금 그 위생점검을 나가실 때 주로 그 시간이, 근무시간은 보통 몇시부터 몇시까지 해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저희가 지금 지도팀 직원들은 거의 매일 아침 오전 한 11시쯤부터 해서 거의 6시 넘어서 들어오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거의 매일 나간다라고 보시면 될 거 같애요, 지도팀은.
그리고 민원이 너무 많아서 민원이 지금 엄청 많이 들어오고 있거든요, 여름철, 봄, 가을, 여름은 민원이 엄청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전용호 위원
네, 맞습니다. 고 시간대는 대개 자율적으로 또 이렇게 신고 접수라든가 해서 나가시겠죠, 그죠?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낮에 하는 업소는 주로 낮에 나가구요 또 이제 주류 취급하는 업소들은 야간단속이 있습니다.
●전용호 위원
제가 바로 그거를 말씀드릴려고 그러는 거예요.
왜냐면 그 배달업이 하다 보니까 이제 저녁한 4시 5시에 오픈하는 게 이런 그죠, 가게가 있잖아요, 음식점들이.
야간에 그 지도단속, 뭐 위생점검, 뭐 단속이라면 좀 그렇지만, 지도지 않습니까, 요즘은 단속보다는 주로 이제 지도지 않습니까, 요렇게 잘 좀 해달라 이렇게 그런 식으로 많이들 하시는데 그 야간에 나가시는 분들은 또 그렇지 않습니까, 위험성도 있고 여러 가지 있는데.
그런 그 대책이라든가 이런 건 좀 이렇게 준비하고 있나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아직 그거에 대한 거는 없구요 저희가 인제 시간외만 4시간 받고 있습니다.
뭐 위험성과 관련해서는 없습니다, 아직까지는.
●전용호 위원
왜그러냐면 야간에 업무를 하다 보면 주로 야간에 하시는데는 주로 인제 위생도 좀 그렇구요, 배달만 하는데는.
그렇지만 또 이제 약주를 좀 술을 많이 드실 거 아니겠어요, 그러면 이렇게 시비가 벌어지고 그런 경우도 없지 않아 있지 않을까 이래 생각을 해요
그래서 그 안정성 문제도 좀 고려를 좀 해야될 거 같지 않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그럴때는 이제 112를 저희가 주로 부르고 있습니다, 취객들이랑 다툼있을때는.
●전용호 위원
다쳤는데 119 불러요?
그러니까 그런 것도 잘 생각하셔서 인원이 부족하면, 주로 2인1조로 하지 않습니까,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네.
●전용호 위원
그죠, 한 사람은 안나가죠 그죠?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전용호 위원
그런 부분도 좀 생각을 하셔야 되지 않나까지 생각하는 거예요.
네, 이상입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호
네, 전용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소장, 식품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이은미
안녕하십니까?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장 이은미입니다.
지금부터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안입니다.
사항별 설명서 39쪽입니다.
세입예산액은 4억8500만원으로 금액 변경없이 세입과목 개정에 따라 수목피해변상금이 부담금으로 과목 명칭만 변경되는 사항입니다.
다음 세출예산안입니다.
사항별 설명서 121쪽입니다.
세출예산액은 기정예산액 36억7002만원에서 4억2960만원을 감액한 32억4042만원으로 편성하고자 합니다.
주요 변동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가로수 및 녹지관리 사업입니다.
공원녹지관리용 중장비 임차에서는 400만원에서 200만원 증액한 600만원으로 변경 편성하고자 합니다.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중장비 임차횟수를 기존 8회에서 12회로 4회분 증가하여 반영하였습니다.
다음 공원시설 유지관리입니다.
수목 및 공원시설물 수시정비사업은 기정예산액 1억원에서 5000만원 증액한 1억5000만원으로 변경 편성하고자 합니다.
산단내 공원 및 가로수의 노후된 정비물량 증가에 따른 추가 소요액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남동산단내 주차난 해소를 위한 청능대로 노상주차장 설치 사업은 건설과로 이관됨에 따라 시설비 5억원중 원인행위가 완료된 설계용역비 2200만원을 제외한 4억7800만원과 시설부대비 360만원을 감액 변경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보고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가 없으므로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과 예산안 조정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정회 중 충분한 협의와 토론이 있었기에 육은아 부위원장으로부터 협의된 예산안 조정 사항을 듣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육은아 위원님께서는 협의된 예산안 조정 사항을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육은아 위원
안녕하십니까, 육은아 위원입니다.
정회시간 중 심도있는 토론을 거쳐 조정된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 대한 예산안 조정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중 노인장애인과 소관 노인의 날 행사비 지원 요구액 400만원 중 400만원 삭감, 경로당 생활집기지원 요구액 3000만원 중 3000만원 삭감, 공원녹지과 소관 재료비 중 공원기획운영 자재구입 요구액 1500만원 중 1500만원 삭감, 노후공원재정비 수시정비 요구액 2억원 중 2억원 삭감, 원도심 어린이공원바닥 정비공사요구액 2억원 중 2억원 삭감, 공원시설물 보수 자재구입 요구액 1000만원 중 1000만원 삭감, 서창동 경관5호 녹지 환경개선 요구액 6000만원 중 6000만원 삭감, 교통행정과 소관 교통안전시설물 정비 요구액 1억원 중 1억원 삭감, 도시재생과 소관 개발제한구역 관리시설 수시정비 요구액 2000만원 중 2000만원 삭감, 방재하수과 소관 만수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용역 요구액 4억원 중 4000만원 삭감, 보건행정과 소관 포충기 구입 요구액 885만원 중 885만원 삭감, 이상으로 예산안 조정 결과보고를 마치고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하여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수정동의를 발의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육은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들으신 대로 육은아 위원님으로부터 수정동의가 발의되었습니다.
본 수정안에 대하여 재청하는 위원님 계십니까?
(『재청합니다』 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으므로 수정동의안은 의제로 성립되어 원안과 함께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수정동의안에 대한 질의 답변 및 토론순서이나 사전에 충분한 토론이 있었기에 이를 생략하고 바로 표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표결을 실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하는 수정안을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81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8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