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3회 총무위원회 제5차 2020.04.24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황규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3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5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자치행정국의 총무과, 평생교육과, 문화관광과, 체육진흥과, 민원봉사과, 토지정보과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하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총무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총무과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이미영입니다.
총무과 및 각 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2020년도 제1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안 설명은 예산안을 참조하여 설명하여 드리도록 하겠으며 사항별 설명서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총무과 소관 세입예산입니다.
예산안 73쪽, 사항별설명서 9쪽이 되겠습니다.
총무과 세입예산은 기정예산 4억927만원 대비 5858만원이 증액된 4억6785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증액 내역은 2019년 인천시 군구행정실적 종합평가 우수기관 포상금 605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179쪽입니다.
사항별설명서는 48쪽부터 52쪽이 되겠습니다.
총무과 제1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액은 기정예산 889억5681만원 대비 7862만원이 증액된 890억3543만원이 되겠습니다.
주요 증액 내역을 항목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열심히 일하는 직장분위기 조성에서 구청 부설주차장 대행사업비로 984만원을 증액하였고, 청사 로비 리모델링 사업비로 공사비 성립전경비 2억3천만원, 공사감리비 3천만원, 시설부대비 419만원, 남동구청 대표번호 미추홀콜센터 통합 하드웨어 구입비 800만원을 각각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180쪽 및 사항별설명서 49쪽 인사 및 교육훈련 강화에서 지방 인사정보 시스템 운영비로 681만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구정 홍보 및 자치행정 지원에서 2019년 인천시 군구행정실적 종합평가 우수기관 포상비를 성립전경비로 6050만원 편성하였으며, 주민등록 및 인감업무 운영에서 주민등록 업무 전용PC 스위치 구입비 462만원, 차세대 주민등록 시스템 운영비 599만원, 주민등록 업무 전용PC구입비 7882만원을 각각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예산서 181쪽 및 사항별설명서 49쪽 구정업무 지원 및 시책업무추진에서 가로기 등 구입비 1602만원, 꽂이대 설치 및 보수비 15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고 예산서 183쪽 및 사항별설명서 50쪽 인력운영비에서 일반임기제 연봉 5806만원과 공무직 인력운영비에서 공무직 퇴직금 5천만원을 각각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기본경비에서 직책급 업무추진비를 840만원을 증액 편성하고 부서기본경비에서 노트북 컴퓨터 구입비 12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서 405쪽 및 사항별설명서 135쪽 각 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2020년도 제1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각 동 행정복지센터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액은 기정예산 106억2709만원 대비 1억4769만원이 감액된 104억7939만원이 되겠습니다.
동별 주요 증액 사항을 말씀드리면 구월1동 신청사 이전에 따른 이사비 및 물품구입비 1억997만원, 간석4동 임시청사 이전에 따른 이사비 및 리모델링 비용 1억5235만원 등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및 각 동 행정복지센터 소관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서는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질의 답변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과장님.
●총무과장 이미영
네.
●신동섭 위원
공문 총무과 6860, 2019년 군구행정실적 종합평가 우수기관 특별조정교부금을 신청, 이 공문 내용을 알고 계시죠?
●총무과장 이미영
네.
●신동섭 위원
특별조정교부금이네요, 신청이네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신동섭 위원
그래서 이 3억2500만원을 다 성립전예산으로 확보된 겁니까?
●총무과장 이미영
네.
●신동섭 위원
3억2500,
●총무과장 이미영
네, 3억2500,
●신동섭 위원
자, 그러면 우리가 3억2500을 요청을 할 때 사업명이 4개가 있어요.
 
청년미디어창작소 조성공사, 남동구 청사 로비 리모델링공사, 코로나19 확산방지 어린이집 소독용품 배부, 코로나19 확산방지 공원화장실 특별소독 건으로 해가지고 3억2500을 신청한 거 알고 계시죠?
●총무과장 이미영
네,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특별조정교부금 하고 일반조정교부금의 차이를 알고 계시죠?
●총무과장 이미영
네.
●신동섭 위원
특별조정교부금은 사업 이외의 예산으로 집행할 수 없다는 거 알고 계시죠?
●총무과장 이미영
네, 특수목적을 위해서 시나 중앙에서 예산을 교부해주는 그런 내용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자, 네 가지 사업명 중에 남동구 청사 로비 리모델링공사 2억3천을 편성할 이유가 있었나요?
지금 대한민국 전체가 코로나로 인해서 정지되어 가고 있잖아요.
근데 청사를 리모델링공사로 이렇게 전체 3억2500에 거의 한 7, 80% 이상을 포션을 차지해서 신청할 이유가 있었나요?
●총무과장 이미영
우선은 저희가 지금 코로나,
●신동섭 위원
잘못됐죠?
●총무과장 이미영
지금,
●신동섭 위원
아니아니 지금 국가적인 문제가 있는 거 아닙니까?
특히 3, 4번도 대 남동 구민을 위한 소독약품과 특별소독을 위한 예산으로 편성한 사업명인데 어떻게 이런 거는 1100만원, 2200만원 해놓고 청사 로비가 무슨 그렇게 대단한 거라서 2억3천씩 이렇게 특별조정교부금에 사업명으로 넣어서 할 이유가 있냐 이거에요.
이게 일반적인 대한민국의 위기상황이 아니라면 전 다 동의할 수 있어요.
그런데 지금 나라가 정지돼 가고 국민들이 숨도 못 쉬고 있는 이 마당에 청사 로비가 리모델링공사에 2억3천을 3억2500 중에 이렇게 신청할 사업명으로 정할 이유가 있냐 말입니다.
잘못됐죠?
●총무과장 이미영
조금 말씀드려도 될까요, 위원님?
●신동섭 위원
그렇게 허두스름한 걸 일부 동의하는 거 아니에요.
●총무과장 이미영
그러니까는 지금 상황에서는 충분히 위원님 말씀에 동의하고요,
●신동섭 위원
아니 일반적인 대한민국의 상황이었으면 제가 과장님한테 그렇게 얘기 안한다고 그랬잖아요.
이런 시국에 무슨 청사 로비 리모델링공사를 2억3천짜리가 올라오냐 이거에요.
●총무과장 이미영
그 부분은,
●신동섭 위원
그러면 최소한도 이 특별조정교부금이었다면 이렇게 아까매 정확하게 설명을 잘 하셨어요, 목적사업 이외에는 쓸 수 없는 예산으로 편성해서 성립전예산으로 오게 되면 의회에서 핸들링 할 수 있는 길이 아무 것도 없어요.
핸들링 할 수 있는 거는 우리가 심의 의결을 안 해주면 돼. 그러면 없어지는 돈이야, 네?
그런 거를 알면서도 우리 의원들이 총무위원회 의원들 있잖아요, 황규진 위원장을 비롯한 우리 여덟 명의 의원들이 있는데 이게 뭐하는 짓입니까!
정말 내가 아, 기가 막혀서 내가 지금 말씀드리기가 그런데 이렇게 하시면 안 된다는 거예요.
그래서 일반 조정교부금 쪽으로 신청을 했으면 여기서 한 번 좀 이렇게 할라고 그랬었는데 특별조정교부금이기 때문에 어떻게 할 수가 없어요.
그런데 우리 총무위원회 하고 한 번도 예산편성과 관련해서 신청과 관련해서 사실은 심의 의결 전에 사전승인을 받아야 할 사항이라고.
내가 과장님을 탓하는 건 아냐.
어쨌든 전체적으로 남동구 예산 하면서 군구실적에서 1등 우수기관으로 한 거에 대해서 고생했어요.
그거에 의해서 예산을 특별조정교부금으로 우리가 신청을 해야 되는데 최소한도 이 추가경정예산안에 올라와서 특별조정교부금을 우리 총무위원회에서 핸들링 할 수 없다, 심의의결 사항 의결해주지 않으면 없어지는 돈으로 알면서도 이렇게 했다는 거에 대해서 남동구의원, 총무위원회 위원으로서 내가 격분하고 있는 거예요.
다음부터는 이렇게 하지 마십시오.
●총무과장 이미영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총무과장 이미영
네.
●신동섭 위원
그 다음에 다시 한 번 얘기하지만 일반적인 우리 대한민국 상황, 남동구 상황, 추가경정예산 기간이라면 제가 이거 뭐 남동 청사 로비 리모델링공사에 대해서 2억3천 그렇게 제가 크게 얘기할 일은 아니잖아요.
대한민국 국민들이 숨도 못 쉬고 남동 구민들이 숨도 못 쉬고 청년 일자리가 없어가지고 전부 다 실업자로 나가자빠지고, 애들 가지도 못 하고 어린이집에 가지도 못하고, 공원화장실을 이용하는데 손잡이도 못 잡고 있는 이런 상황에서 청사 로비를 리모델링한다는 거 7, 80% 예산을 군구실적 종합평가 우수기관에 3억2500 중에 2억3천을 잡았다는 거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과장님 열심히 하시는 건 아는데 이런 거 할 때 최소한도 우리 황규진 위원장을 비롯한 총무위원들 하고 사전 미팅을 해서 국장님 아셨죠, 무슨 얘긴지?
이거 하셨으면 서로 간에 이게 소통이라는 거야, 소통.
얼마나 우리가 남동구의회 총무위원회에서 여러분들 하고 소통하면서 집행부 얼마나 잘 했습니까?
근데 이거는 아니다라고 본 거예요.
근데 어쨌든 이게 특별조정교부금이기 때문에 예산에 한계성이 있어요.
우리 위원님들이 잘 판단해 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생각하는데 어쨌든 특별조정교부금이기 때문에 한계점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여러 가지 절차상 문제점이 있었다라는 걸 국장님이나 과장님 좀 인지하시고 다음부턴 이렇게 하지 마십시오.
●총무과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신동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이게 이제 제가 봤을 때는 인천시와 이제 남동구가 서로 협의해서 성립전예산을 지정해 주셨을텐데 그쵸?
●총무과장 이미영
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근데 여기 이제 보면은 추경 성립전 집행의 개념 및 발생 사유를 보면 발생 사유에 재난구호 및 복구와 관련하여 교부된 경비는 추가경정예산의 성립 이전에 이를 집행할 수 있도록 하여 예산집행의 탄력성을 부여하고 있다, 할 수 있어요, 이걸로 해서 설계하셨잖아요, 그쵸? 미리.
●총무과장 이미영
네.
●이유경 위원
근데 재난구호 및 복구에 관련하여, 그렇게 발생 사유에 나와 있고요 제안 요건은 추가 성립전 집행은 지방재정법 제45조에 국가 또는 시도가 용도를 지정하여 소요액 전액을 교부한 경우 및 재난구호 및 복구에 관련하여 교부된 경비로 한정되어 있다고 했어요.
이게 정말 성립전경비라는 것은 어쩔 수 없어서 정말 급박한 게 성립전경비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쵸?
그렇기 때문에 이제 또 해주고 그래야 되는 건데 아, 저는 참 진짜 너무 안타까워요.
이거를 참 구에서 올린다고 해서 그냥 이렇게 해준 시도 안타깝고 참 저희 이제 어떻게 보면 총무위원회에서 서로 소통이 안 된 건지, 그런 것도 참 안타깝고 우리 총무위원회 전문위원님도 이런 문제가 있으면 좀 미리미리 아셔가지고 소통이 잘 될 수 있게 해주셨으면 좋겠고요.
아, 이 예산이라는 게 그냥 원스톱으로 제한없이 오갈 수 있는 지금의 현 시스템이 안타깝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김윤숙 위원님.
○김윤숙 위원
우리 감리비가 추가로 올라왔어요.
근데 이거 처음 예산이 올라왔을 때 감리비가 빠진 이유가 있어요?
●총무과장 이미영
처음 예산 올라왔을 때 공사를 하게 되면은 보통 인제 시설부분 공사와 그 다음에 전기통신, 뭐 소방 이렇게 부분으로 나뉘어져서 저희가 공사계약을 하거든요.
근데 고거를 그런 거를 감리하는 그런 분들한테 드리는 돈인데 처음에 했을 때는 조금 그 생각까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김윤숙 위원
건물 안전에 대한 감리는 기본인데 그거 생각 안하시고 그냥 무조건 던져놓고 나중에 추후에 생각하지 이런 식의 행정은 좀 자제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죄송합니다, 그 부분은 저희가 좀 놓친 부분 같습니다.
●김윤숙 위원
우리 청사가 30년이 됐다고 했는데 보통 재건축은 몇 년이 한계가 있어요?
●총무과장 이미영
글쎄 그것은 제가 잘, 고거는 알아봐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이 30년 된 건물을 지금 현재 23억을 들여서 리모델링을 하고 또 몇 년 후에 다시 또 재건축이 들어가는 상황이 발생이 되면 굳이 이렇게까지 해야 될 필요가 있나, 그리고 현재 지금 상황이 아시잖아요, 다들, 어려운 상황이.
굳이 이거를 강행을 해야 될 필요성이 있나, 저는 의문점이 들어서 다시 한 번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김윤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네,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네, 임애숙 위원입니다.
궁금한 내용이 좀 있어서 여쭈어요.
사항설명서 49쪽에 주민등록 및 인감업무에 관련된 내용인데요 업무용 PC가 전용으로 70대가 지금 증액된 걸로 올리셨어요.
업무용 PC라고 그래서 말 그대로 PC는 개인이 쓰는 퍼스널컴퓨터인데 그럼 70명이 이걸 사용하기 위해서 구입한다는 거잖아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임애숙 위원
이게 주민등록 업무 전용으로만 70대가 필요하면 70명이라는 직원이 주민등록 업무에만 전담을 한다라는 의미인가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그렇습니다, 그 부분은.
●임애숙 위원
그래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주민등록 창구 저희가 인제 20개동 주민센터가 있고요, 그 다음에 장수서창동 하고 남촌도림동은 현장민원실이 있습니다.
그리고 남동산단지원사업소에도 창구가 2개가 있어요, 그리고 또 우리 총무과에서,
●임애숙 위원
잠깐만요,
●총무과장 이미영
총괄 담당자도 있고,
●임애숙 위원
미안합니다, 과장님.
각 동하고 다시 한 번 얘기해주시겠어요.
●총무과장 이미영
각 동, 20개 각동, 그 다음에 현장민원실 두 군데, 그리고 남동산단지원사업소, 그리고 총무과, 총괄부서인 총무과.
●임애숙 위원
합해서 70대다?
●총무과장 이미영
네.
●임애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임애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과장님 하여튼 이게 과장님 되신 지 얼마 안 되셔서 이걸 맡으셔서 고생 많으신데요 그러면 이런 방법은 어때요.
우리가 이게 이제 성립전예산이기 때문에 안 하면 다 반납을 해야 되잖아요.
그러면 이 예산은 쓰고 우리 구비 10억5천 했던 거 있죠?
구비로 해준 거, 로비 청사.
●총무과장 이미영
네.
●이유경 위원
그거를 좀 아끼셔가지고 불용처리해가지고 다른 쪽으로 쓰면 어때요?
그거 한 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그럼 제가 하나만 여쭤볼게요.
일단 여러 위원님들이 말씀하신 거에 대해서는 과장님도 좀 더 잘 검토해서 해주셔야 되는 게 맞다고 생각을 하고요.
지금 이거는 특별교부금이고 일반교부금 같은 경우에는 10건 중에 혹시 몇 번 정도 내려오나요?
●총무과장 이미영
죄송한데 다시 한 번.
●위원장 황규진
특별교부금이 있고 일반교부금이 있잖아요, 그쵸?
●총무과장 이미영
네.
●위원장 황규진
일반교부금이 내려올 확률은 대략 몇 프로 정도에요?
●총무과장 이미영
일반교부금 같은 경우에는 인제 총괄부서가 기획예산과에요.
그러다 보니까 제가 프로테이지까지는 죄송한데 잘 모르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대부분들이 제가 알기로는 거의 다 특별교부금으로 내려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고 물론 인제 하는 절차 과정에서 교부금에 대해서 성립전 비용에 대해서는 급한 일이 있으면 먼저 써야 된다라는 것도 저희도 잘 알고 있고, 뭐 거기에 대해서 저희가 인제 추후에 진행하는 과정이 좀 미흡했다라는 점은 과장님도 인정을 좀 해주시면 되고요.
저희가 지금 예산 세운 거라든지 시하고 구, 왜냐면 구에서 일을 잘 하셔서 지금 평가 1위를 받으셔가지고 이거에 대해서는 그래도 종합평가에서 1위를 받은 거, 연속 지금 1위를 받으셨잖아요, 그쵸?
●총무과장 이미영
네.
●위원장 황규진
그렇기 때문에 저는 충분하게 지금 뭐 앞에만 보고 여러 위원님들이 말씀을 하시고 또 총무과도 마찬가지로 어느 정도의 시각에서 보고 예산을 정했는진 모르겠습니다.
모르겠는데 일단은 제가 저번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이거는 남동구청에서 하나의 필요한 사업이었기 때문에 예산을 편성을 했을 거다 생각을 하고요. 그리고 거기에 대해서 지금 예산에 배정돼 있는 것도 물론 코로나19가 관련돼 있다지만 이거는 장기적으로 집행을 하면서 공사해야 될 부분이고, 두 번째가 저희가 대기업을 선정을 해서 진행하는 게 아니라 소상공인, 중소기업이라든지 그런 분들 대상으로 일감을 줘서 그 분들의 직원 생계도 물론 관련돼 있고 그 다음에 그 분들로 인해서 또 우리 식당이라든지 여러 가지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든지 그 다음에 전통시장 이런 데들도 돈이 자동적으로 다 흘러가지 않겠느냐 저는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넓게 생각하면.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는 저희가 성립전경비에 대해서는 조정을 할 수 없는 범위에 대해서는 저희도 인정하는 부분이고요, 앞으로 진행을 하시면서 좀 더 신중하게 이 부분에 대해서도 원래는 최소한의 저의 지역구가 구월1동, 구월4동, 남촌도림동이에요.
근데 저희는 구비 가지고 여직껏 사업을 그렇게 많이 진행한 게 없습니다.
다 특별교부금이나 교부세 가지고 여직껏 다 사업을 해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소한의 저희 지역에서도 예산을 특별교부금을 쓰더래도 사회도시위원장님한테 양해를 구하고 이렇게 성립전경비를 먼저 지출하겠다라는 형식으로 계속 진행을 해왔거든요.
그러니까 그 정도는 미리 말씀 해주셔서 앞으로 이런 상황이 벌어지지 않도록 좀 주의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다른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평생교육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과장 김성자입니다.
평생교육과 2020년도 제1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세입예산 사항별설명서 9쪽 예산서 74쪽입니다.
평생교육과 세입예산 규모는 기정예산액 대비 5056만원이 증액된 27억6606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부 내역으로는 마을학교 운영비 시교육청 보조금 500만원과 교육부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선정에 따른 국고보조금 12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도서관에서 만나는 문화예술교육 인천시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시보조금 766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북스타트 자료구입을 위한 시보조금 600만원과 남동구 진로직업 체험지원센터 운영을 위한 보조금 추가지원에 따라 2천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사항별설명서 53쪽, 예산서 187쪽입니다.
평생교육과 세출예산 규모는 기정예산액 대비 10억6706만원이 증액된 198억79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부내역으로 평생학습관 리모델링 설계용역비 2200만원을 신규 계상하였으며,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에 12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 예산서 188쪽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2월말 예정이던 교복나눔행사가 취소됨에 따라 행사운영비 1507만원과 행사실비지원금 200만원을 삭감하였으며, 마을연계 교육과정 운영은 사업 미신청 학교의 집행 잔액 1억1094만원을 감액하였으며, 직업실무체험운영비 400만원, 찾아가는 진로버스 운영비 1600만원은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고등학교 2학년에서 3학년 무상교육실시에 따라 지자체 부담금 2억1468만원을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사항별설명서 54쪽, 세출예산서 189쪽입니다.
코로나19로 도서관 휴관이 장기화됨에 따라 도서관 소식지 제작비용 100만원을 감액하고 북스타트 자료구입을 위한 시보조금 600만원을 신규 계상하였으며, 도서관 휴관에 따라 4개의 구립도서관 방학 특강 강사료 390만원을 감액하고, 한 책 읽기 독서운동은 4월초 예정이던 선포식 행사 취소에 따라 200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또한 도서관에서 만나는 문화예술교육은 인천시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소래 434만원, 서창 332만원을 각각 신규 계상하였으며, 독서회 활성화 추진 200만원과 4, 5월 예정이던 도서관 문화행사비 625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 세출예산서 190쪽 도서관 특성화 문화행사비도 코로나19로 인해 상반기 강사료와 운영비 360만원을 감액하였으며, 구립도서관 전산시스템 통합유지보수비는 낙찰차액 1013만원을 전액 삭감하였습니다.
다음 가칭 논현도서관이 10월 준공됨에 따라 자산 및 물품취득비에 정보화시스템 구입과 제작 가구 및 일반 가구 구입 등을 위하여 935만원을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평생교육과 2020년도 제1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질의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윤숙 위원님.
○김윤숙 위원
사랑의 교복나눔행사에 1500만원 이상이 예산액으로 잡혔었던 이유는 어디에 사용이 되는 거예요? 1500만원 예산이.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저희가 매년 이게 하던 사업인데요 사랑의 교복 나눔은 학교별로 아이들이 입었던 교복들을 졸업하면서 그거를 회수를 해가지고 그거를 세탁, 다 세탁을 해요 한 1500 수량 정도를 세탁을 해가지고 그거를 인제 판매를 하는 거거든요, 저렴하게.
거의 대부분 세탁비 하고 행사운영에 소요되는 홍보비, 세워졌던 예산인데 저희가 2월 마지막주 토요일, 일요일, 월요일 이렇게 3일에 걸쳐서 행사를 하려고 했는데 코로나가 2월부터 시작이 됐잖아요.
그래서 저희가 현수막 제작을 하고 일부 행사 시작을 했는데 코로나가 진행이 되면서 2월 한 초쯤에 그 행사를 취소를 했습니다.
그래서 전액 삭감을 하고 사용된 비용은 현수막 제작비용이 되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현재는 무상이죠, 교복이.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네.
●김윤숙 위원
그렇다면 앞으로는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선후배 간에 물려주기 행사가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어요.
이 1500만원 이상의 예산은 절감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런 운동을 펼치게 되면.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저희도 그 부분에 대해서 이제 올해까지는 교복행사를 하고 자체적으로 내년부터는 무상교복이 되면서 이게 사실 학교에서 회수되는 비율도 점점 줄어든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내년부터는 이 사업을 하지 않을까 지금 내부적으로 검토 중에 있습니다.
●김윤숙 위원
그럼 현재 교복이 수거가 된 게 있어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아니요 그때 수거를 시작하다가 시작하는 초기 단계에 그 사업을 취소를 해가지고요 거의 없었고 일부 수거됐던 거는 학교에 다시 자체적으로 하라고 다시 학교에다 저희가 반납을 했습니다.
●김윤숙 위원
네, 앞으로는 이 사업은 무의미할 것 같애요.
과장님이 좀 잘 판단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네, 잘 알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김윤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임애숙 위원입니다.
사항설명서 55쪽이고요 예산안 190쪽인데요, 논현도서관에 관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총 사업비가 얼마인가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총 사업비가 건축공사비 하고 설계비, 감리비 해서 82억6600입니다.
●임애숙 위원
그럼 계속해서 증액 요청이 들어오겠네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지금 건립공사비는 예산이 다 확보가 됐고요, 지금 요번에 올라간 9억,
●임애숙 위원
9억3천,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9억3천은
●임애숙 위원
전액 구비고.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네, 전액 구비로 인제 도서관이 건물은 지어졌는데 내부 제작 가구라든가 도서라든가 이런 거는 앞으로 계속 구입해서 한 15억에서 16억 정도는 앞으로 더 소요가 될 예정입니다.
●임애숙 위원
진행되는 과정에 제가 쭉 관심있게 보고 현장에도 수시로 가보고 하는데 의외로 민원의 소지가 많을 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조용히 깔끔하게 공사가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애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현재까지는,
●임애숙 위원
소음도 없고 민원도 없고.
그래서 아직까진 참 잘 진행이 순조롭게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끝까지 애써 주시기 바라고,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임애숙 위원
한 가지 미비한 의문점이 있어서 하나 더 여쭐게요.
도서관 명칭 공모 시상비용으로 해서 소액이지만 100만원으로 올리셨어요.
근데 명칭 정하는 걸 1개 이름으로 정해질 거잖아요.
근데 시상은 3명이에요, 나머지 두 분이 상처받지 않을까요? 아무리 소액의 상품을 준다 하더라도.
어떤 의미로 3명을 선정하신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우선은 이제 공모를 하면은 여러 개가 들어오잖아요.
그럼 우선 인제 물론 1등한 명칭이 공모가 되는데 하나만 뽑기에는 조금 그래서 1등, 2등, 3등 3개를 뽑아서 그 중에서 인제 선정하는 걸로 그렇게 정하고 3개를 시상을 하는 걸로 했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러면 본 이름은 도서관 이름을 정하고 나머지 두 분은 뭐 별실로 선정될 수 있는 그런 실내에 이름을 하나 정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아주 버리기는 아까우니까.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아직 거기까지 생각은 못 해봤는데요 한 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래요, 마무리까지 잘 순조롭게 진행되길 바라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임애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관광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문화관광과장 이개일입니다.
2020년도 제1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으로 예산안 75쪽, 사항별설명서 99쪽이 되겠습니다.
세입예산안은 기정액 5억3394만3천원 대비 600만원 감소한 5억2794만3천원입니다.
감소 내역으로는 관광안내 기반조성사업 시비보조금 확정내시 반영에 따라 600만원을 감액하여 당초 1천만원에서 4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195쪽, 사항별설명서 56쪽입니다.
세출예산안은 기정액 31억3046만6천원 대비 2억6581만4천원을 감액한 28억6465만2천원이 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세부 사업별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문화예술 활성화 사업입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정기 연습 휴강으로 풍물단의 단원교통비 576만원을 감액하고 정기공연 700만원, 워크숍비 200만원을 전액 삭감하였으며, 또한 여성합창단 단원교통비 384만원 감액 편성하였으며 워크숍비 700만원을 전액 삭감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풍물단 및 여성합창단의 연습실 환경개선을 위하여 당초에 편성되어 있는 공기청정기 구입비 60만원을 전액 삭감하고 LED 공기청정 등기구 설치를 위한 예산으로 264만원을 시설비로 각각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196쪽, 사항별설명서 56쪽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문화공연 축소 추진이 불가피하여 제안서 평가위원수당 49만원, 찾아가는 문화공연 9500만원, 맞춤형 기획공연 670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문화유산 보존 관리 사업입니다.
문화재 안내판 정비사업의 예산액은 동일하나 문화재 안내판 자문위원회 축소에 따른 운영수당 감액 및 문화재 안내판 제작비용 증가로 당초 사무관리비 1천만원, 시설비 1천만원에서 사무관리비 200만원, 시설비 1800만원으로 재편성 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197쪽, 사항별설명서 57쪽 지방문화축제 추진 사업입니다.
예산절감을 위하여 소래포구축제 행사운영비를 8천만원 감액 편성하였으며 관광안내 기반조성사업 확정 내시를 반영하여 관광안내문 제작비를 당초 2천만원에서 1200만원 감액한 8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2020년도 1월 1일자 조직개편으로 문화관광과 행정운영경비 일부를 체육진흥과로 이체하고 그에 따른 부족분 1457만2천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제1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질의 답변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안녕하세요?
반미선 위원입니다.
작년도에도 우리 소래포구축제가 거의 취소가 됐잖아요, 그죠?
사실 올해도 불안하고 걱정이 좀 많이 돼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오늘 뉴스에도 보니까 코로나가 2년은 갈 것 같다라고 표현을 하고 저도 이제 계속 의료인이다 보니 날씨가 더워지면 코로나가 주춤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는데 아프리카나 이런 곳에서 다 만연하는 걸 보면 이 코로나는 쉽게 없어지리라는 거는 제가 추측컨데는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우리 재난안전 쪽에서도 아마 그런 의향이 있기 때문에 뉴스에 나오는 거예요.
그러면 소래포구축제를 과연 이 상황에서 물론 예산이 잡혀 있고 시행을 하실 의향으로 지금 6억2천이 가고 있는건데 잘 생각을 좀 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좀 들어요.
그래서 다중이 모이는 행사는 지금 앞부분에도 하다못해 풍물단부터 시작해서 다중이 모이는 모든 행사가 취소가 되고 있잖아요.
근데 과연 우리 축제가 9월 10월에 진행을 하실 거 아니에요.
그때를 좀 잘 생각해보시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좀 듭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지금 이 부분은 실질적으로 이게 정답이 어떤 부분이 인제 정답이 있는 거는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사업 진행은 지금부터 하지 않으면 사실은 9월달에 소래포구축제 행사 진행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최소한 작년도 예산을 가지고 지금 진행을 하고요, 사업자 선정이 되면 그 부분은 저희가 예산 집행을 작년같이 먼저 하는 게 아니고 7월 중순까지 기다렸다가 두 달 이내에 집행할 수 있게끔 인제 준비를 하는 과정을 거칠 예정이고요.
최종적으로 축제를 강행하는지 여부는 상황을, 코로나19 진행 상황을 보면서 7월말에 최종적으로 결정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저희가 행정적인 절차를 거쳐주기 위해서는 예산이 필요한 부분이고 혹시 인제 7월달에 이 부분이 인제 진정 기미가 없다든지 뭐 축제를 할 수 없는 그런 여건이 되면 2회 추경이라든지 3회 추경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가지고 저희가 조치를 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저희도 그 부분에 맞춰서 지금 진행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시다라고 하면 작년도는 이미 예산을 미리 선지급을 했기 때문에 우리가 개막식, 그 다음에 마지막 끝나는 것까지도 소래아트홀에서 진행을 했어요.
그리고 그 금액이 이미 나갔다고 하신 거였고.
올해 연도는 이거를 금액 아까 말씀하셨듯이 선지급을 안하겠다고 하셨지만 어찌됐든 간에 9월에 어떤 상황이 올지 우리는 아무도 모르는 거예요, 사실은.
모르는 거고 과장님 입장에서는 수순을 밟아가면서 축제 준비를 하시는 거는 저희가 봐도 맞다라고는 생각을 합니다.
그렇지만 최소한의 금액을 사용하셔서 이 부분이 취소가 될 수도 있다는 부분 항상 염두에 두시고 금액적인 면에서 좀 절약을 많이 해주십사 하는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알겠습니다.
기존에는 7월 이전에 금액이 나갔는데 이번에는 7월달까지 선급금 지급이 이제,
●반미선 위원
안 하신다고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안 할 거고요, 또한 이번에 공모절차 제안서 내용에다가도 천재지변이나 코로나19 진행 상황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의해서 취소될 수 있다는 부분을 명시를 해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알겠습니다.
심사숙고해서 잘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문화관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체육진흥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박종일
안녕하십니까?
체육진흥과장 박종일입니다.
2020년도 제1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입니다.
예산안 76쪽, 사항별설명서 9쪽입니다.
세입예산안은 기정액 52억8352만2천원 대비 1억945만2천원이 증가한 53억9297만4천원입니다.
증가 내역은 남동2국민체육센터 운영수입 1억669만2천원, 남동구체육회 사무국장 인건비 증가분 276만원입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201쪽, 사항별설명서 59쪽입니다.
세출예산은 기정액 대비 101억8842만2천원 대비 4억541만4천원이 증가한 105억9383만6천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사업별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생활체육 활성화 분야입니다.
체육시설업 관리지도를 위해 필요한 사무관리비 200만원을 신규 편성 했으며, 부서 신설로 시책추진업무추진비를 180만원을 계상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남동 구민 한마음체육대회가 취소되어 행사예산 6700만원을 전액 삭감하였으며, 남동구 체육회 사무국장 인건비를 시비 변경 내시에 따라 552만원을 증액 했습니다.
다음은 공공체육시설 운영입니다.
남동2국민체육센터 개관 등에 따른 공공체육시설 부대시설물 구입비 2억3천만원을 증액 했습니다.
예산안 202쪽 도시관리공단 경상적 위탁사업비입니다.
남동국민체육센터 수선유지비 4272만원과 공공체육시설 부서업무비 90만원을 각각 감액했으며, 남동2국민체육센터 위탁사업비로 1억2711만9천원을 증액 편성 했습니다.
다음은 만월산 배수지 정비사업입니다.
만월산 배수지 족구장을 정비하기 위해 1억3천만원을 신규로 편성 했습니다.
공사 내용은 기존 설치된 족구장 1면을 2면으로 확장하고 족구장 바닥을 마사토 포장에서 인조잔디로 교체하는 사업입니다.
마지막으로 행정운영경비 중 일반운영비, 여비, 업무추진비는 기준경비 부족분인 1457만2천원을 추가로 편성 했습니다.
또한 부서 신설에 따라 사무공간을 조성을 하기 위해 사무실 파티션, 캐비넷, 냉장고 구입비 486만3천원을 신규로 편성했습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질의 답변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체육진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장 신관철입니다.
민원봉사과 2020년도 제1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은 해당사항 없으며 세출예산안 205쪽 사항별설명서 61쪽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의 규모는 기정예산액 6억5727만원에서 6억8730만원으로 3003만원을 증액 편성하고자 합니다.
증감 내역은 사업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항별설명서 61쪽입니다.
민원서류 발급의 편의성 제고에 따른 무인민원발급기 수리비용으로 200만원 증액 편성하였고, 무인민원발급기 운영 체계 변경에 따른 업그레이드 비용으로 2674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남촌도림동 임시청사 이전에 따른 무인민원발급기 이전설치 비용으로 330만원 증액 편성하였고, 종합민원실의 자동심장충격기가 노후되어 교체 비용으로 200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민원봉사과 소관 2020년도 제1회 일반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질의 답변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이정순 위원입니다.
자동심장충격기 구입 하셨잖아요?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네.
●이정순 위원
이게 우리 남동구 어디어디에 있나요?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이게 전체적인 관리는 보건소에서 하는 걸로 알고 있고요, 저희는 민원실에 한 대가 설치가 됐었습니다, 2010년도에 설치가 됐는데 이게 노후가 돼가지고 다시 신규로 설치를 할려고 요번에 예산을 갖다 편성한 겁니다.
●이정순 위원
우리 행정복지센터 각 동에는 없나요?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고게 있을 겁니다.
●이정순 위원
있어요? 각 동마다.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네네.
●이정순 위원
그럼 한 대씩은 다 구비돼 있는 거네요?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네, 행정기관은 다 있고요 또 역전이라든가 그런 데 전부 다 있기 때문에.
●이정순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정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궁금해서 하나 여쭤볼게요.
이 자동심장충격기 구입비용이 이게 어떻게 책정이 이렇게 된 거였죠?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당초에는 이게 독일제품을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고게 인제 내구연한은 지났고요 계속 2년에 한 번 정도 밧데리를 교체해줘야 되는데 독일제품이다 보니까 밧데리를 구입을 못한 상황이 됐어요.
그래가지고 다시 하는 거고요, 우리가 자동심장충격기를 견적을 받아보니까 186만5천원 정도 견적을 받았어요.
그래가지고,
●반미선 위원
아, 180만원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구월동에 있는 업체에서 받은 건데요,
●반미선 위원
180만원?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네네.
●반미선 위원
가격이요?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네.
●반미선 위원
이거 모델명 하고 저한테 한 번 주세요, 시간 나실 때 한 번.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거는 자료로 보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토지정보과장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안녕하십니까?
토지정보과장 박동규입니다.
토지정보과 소관 2020년도 제1회 일반회계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으로 예산서 77쪽, 사항설명서 9쪽이 되겠습니다.
2020년도 토지정보과 소관 제1회 세입예산의 규모는 총 12억1786만원으로 기정액 12억151만원 대비 1635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증가 요인으로는 지적재조사 사업비 국고보조금 총 1억4271만원으로 기정액 1억4236만원 대비 35만원 추가 교부된 사항과 시관리 도로명주소 안내시설 설치 1300만원, 국가지점번호판 설치 300만원이 시비보조금으로 교부된 사항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209쪽, 사항설명서 62쪽이 되겠습니다.
2020년도 토지정보과 소관 제1회 추경예산의 세출규모는 총 8억1839만원으로 기정액 6억59만원 대비 2억1780만원이 증가했습니다.
세출예산의 주요 증가 요인으로는 보행자용 도로명판 확충을 위한 특별교부세 1천만원과 시관리 도로명주소 안내시설 및 국가지점번호판 설치 시비보조금 1600만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으며, 지적재조사사업 국고보조금 증액분 및 고잔2지구, 서창지구 지적재조사 조정금 1억9170만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토지정보과 소관 2020년도 제1회 일반회계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질의 답변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자치행정국장, 토지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3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5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6차 총무위원회는 4월 27일 13시 30분에 개의하여 재정경제국 소관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