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7회 총무위원회 제5차 2022.02.15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5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재정경제국의 세입징수과, 기업지원과, 생활경제과, 농축수산과 소관 사항에 대하여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신동섭 위원
위원장님, 세입징수과 업무보고 전에 의사진행 발언 간단하게 하겠습니다.
우리 국장님.
●재정경제국장 유재필
네.
●신동섭 위원
재무과를 어제 했잖아요?
●재정경제국장 유재필
네네.
●신동섭 위원
그죠?
우리 재무과에서 2021년 3월 12일날 남동구 공공시설 등의 건립비용 공개에 관한 조례를 시행한 바 있어요, 제정하고. 알고 계시나요?
아직 정확하게 모르시죠?
●재정경제국장 유재필
네.
●신동섭 위원
지금 우리가 공원이라든가 체육관을 지으면서 표지판하고 그거 지금 설치하고 있죠?
●재정경제국장 유재필
네, 그런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네, 그 관련 조례 제5조에 보면 공공시설 등의 표지판에 명기하는 범위는 다음 각호와 같다라고 돼 있어요.
첫째 공사명, 둘째 공사기간, 그다음에 셋째 발주기관의 명칭, 넷째 설계자의 성명, 다섯째 감리자의 성명, 여섯째 시공사의 상호 및 대표자의 성명으로 돼 있어요.
제가 좀 문제를 제기하는 게 제5조 3호입니다, 발주기관의 명칭입니다.
어떻게 발주기관이 우리 남동구청이잖아요.
●재정경제국장 유재필
네네, 저희가 관공서이기 땜에,
●신동섭 위원
네네, 남동구청이라고만 표지판에 명기를 하면 되는데 왜 남동구청 이강호라고 합니까?
내가 그래서 오늘 아침에 인터넷 다 찾아봤어요.
표지판에요 이름, 지방자치단체장의 이름이 명기돼 있는 데는 한 군데도 없는 겁니다.
지금 거기 독도나 어딘가 거기에 이명박 정권에서 이름 썼다가 문제돼서 민주당에서 문제 제기해서 다 지운 사실도 알고 있죠?
왜 이렇게 공무원들이 관련 조례를 위반해서, 국장님.
●재정경제국장 유재필
네.
●신동섭 위원
국장님 잘 모르시니까 제가 오늘 의사진행 발언 전에 이게 만약에 나중에 이게 되면 그것도 지워야 될 거 아니에요.
그리고 또 관련 조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이렇게 과잉 충성을 하냐 이겁니다.
한 번 저 국장님 이걸 진짜 보고해서 표지판에 그렇게 명기했는지,
●재정경제국장 유재필
네, 한 번,
●신동섭 위원
한 번 알아보시고요, 진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하세요.
왜 그러냐면 왜 이렇게 저도 이제 잘 몰라서 알아봤어요 그랬더니 우리 21년도에 관련 조례도 제정해서 시행을 하고 있고 그다음에 인터넷도 제가 다 찾아봤어요.
그게 표지판에 명기하는 거는 발주기관의 명칭만 하면 되는 거예요.
왜 이름까지 해서 그게 뭡니까, 이게?
뒤에도 아니고 앞에다 말입니다. 이름도 그냥 대문짝만하게.
그거 나중에 또 그거 문제돼서 지우면서 시시비비 다루고 해서 또 돈 들이고.
지금 국장님한테 말씀드렸지만 제가 모라토리엄, 재정적자, 통합재정 수지비율 –3.30 이렇게 했는데 왜 이런 거 해서 자꾸만 문제를 생기냐 이거에요.
제가 많이 안 하겠습니다, 국장님.
●재정경제국장 유재필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한 번 알아보시고요 제가 볼 때는 조례까지 있기 때문에 문제점이 좀 있는 걸로 보고 있습니다.
진짜 과잉 저거하지 마시고요 할 건 하고 안 할 건 안 하고 그렇게 했으면 좋겠습니다.
뭣인지 알았죠, 국장님?
●재정경제국장 유재필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그럼 세입징수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세입징수과장이 교육 중인 관계로 세외수입담당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외수입담당 나상균
안녕하십니까?
세외수입팀장 나상균입니다.
황영철 세입징수과장은 5급 승진 리더과정 교육 중인 관계로 불참하여 제가 보고드리게 되어 위원님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보고드리기에 앞서 세입징수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표신정 지방세체납팀장입니다.
김석봉 지방소득세팀장입니다.
이재경 자동차세팀장입니다.
2022년 1월 1일자로 신설된 통합영치팀 양경식 팀장입니다.
389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대신하고 2022년 주요 추진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393쪽 안정적인 지방재정 확보를 위한 세외수입징수율 제고입니다.
2022년 세외수입체납액 정리목표액은 53억원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체계적이고 유기적인 체납정리 추진, 적극적인 체납정리 활동 강화, 징수대책보고회 개최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95쪽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체납정리 활동으로 지방세수 확충입니다.
지방세 체납정리목표액 29억원을 달성하기 위해서 체납액 특별 정리기간 운영, 부동산, 급여, 예금 등의 압류 실시, 부동산 공매, 공공기록 정보등록 등 적극적이고 강도 높은 체납 처분을 추진하고 무재산, 폐업 등 징수 불가능한 체납액에 대해서는 결손처분을 실시하여 체납액 정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97쪽 정확하고 신속한 지방소득세 부과로 신뢰받는 세정 구현입니다.
2022년도 지방소득세 목표액을 1239억9700만원으로 설정하고 신고 납부에 대한 적극적인 납부 홍보, 국세 과세정보 통보 자료의 정확한 대사를 통해 미신고 또는 부족 신고 납부자에 대한 직권 부과, 징수 불가능 분에 대한 부과처리 등을 통하여 징수율 제고 및 지방재정 확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99쪽 차질없는 차량 관련 지방세 수입 안정적 확보입니다.
2022년 자동차세 징수목표액을 635억6300만원으로 설정하고 6월, 12월 정기분 부과, 신고분 연납제도 운영 및 수시부과 등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차량취득세 1364억8400만원을 달성하기 위해서 자진신고 접수처리에 만전을 기하고 미납부자 및 신고 누락, 감면 세제 등에 대한 세무조사를 통하여 직권 부과조치 하겠습니다.
다음은 401쪽 자동차세 및 차량 관련 과태료 체납 차량 번호판 통합영치입니다.
2022년 통합영치 징수목표액 28억원을 달성하기 위해 체납 차량 영치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세외수입담당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업지원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기업지원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안녕하십니까?
기업지원과장 박광철입니다.
2022년 주요업무보고에 앞서 기업지원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김기범 기업지원팀장입니다.
김경환 기술지원팀장입니다.
오창현 산업지원팀장입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자료로 대신하고 2022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409쪽 민․관 상생과 협업으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 구축 분야입니다.
구청장 기업방문 및 규제개선 기업옴브즈만 운영, 기업인 단체 교류 활성화 지원 등을 적극 실시하여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 및 규제개선을 적극 실시하겠습니다.
다음 410쪽입니다.
기업지원 사업설명회 및 해피메일 서비스로 기업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411쪽입니다.
기업 및 노사 간 화합을 위한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노사가 함께 기업의 성장과 안정적 경영 및 노동자 권리보호 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공정한 거래풍토 조성을 위해 입찰정보 시스템 운영, 계량기 정기검사 실시로 입찰정보 제공 및 건전한 상거래 질서를 확립하겠습니다.
413쪽 국내․외 판로개척으로 글로벌 기업 육성사업 분야입니다.
주요 사업으로 해외무역사절단,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클러스터 수출 지원, 해외지사화 사업 등이며 코로나19 상황 지속 시 온라인 상담회, 온라인 전시회 및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 등으로 전환하여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415쪽 국내․외 전시회 참가 지원사업, 해외박람회 개별참가 지원사업, 해외박람회 단체참가 지원사업으로 코로나 상황에 맞춰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여 기업들의 국내․외 판로개척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17쪽 산업기술 지원으로 신성장 산업 육성을 위해 국내․외 우수인증 획득지원, 산업재산권 출원을 지원하여 중소기업의 기술 및 제품의 권리보호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18쪽 중소기업 기술지원단 지원, 아이디어 제품 시제품 제작 지원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적 어려움을 해소하고 기술개발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다음 420쪽입니다.
중소기업 맞춤형 지원으로 경영안정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융자지원,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으로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 및 경영안정화를 도모하겠으며 중소기업의 전시판매장 운영으로 중소기업의 홍보 및 판로개척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어서 현안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425쪽 남동산업단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과 관련하여 주민수용성 검토 사항으로 최대한 많이 주민들이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주민설명회, 현장견학, 홍보 등을 적극 실시하겠습니다.
427쪽입니다.
남촌동 210-6번지 일원에 조성되는 남동도시첨단산업단지의 관리기본계획수립으로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입주하여 일자리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기업지원과 소관 2022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과장님 딴 주요 업무 보고사항은 차치하고 425쪽에 남동산업단지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주민수용성 검토 이 사항이잖아요.
이게 좀 첨예한 사안이라는 건 과장님 알고 계시죠?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지금 중군가 거기서 지금 많이 주민이 설치와 관련해서 문제점을 제기하고 그랬던 구가 맞나요? 중군가요,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동구입니다.
●신동섭 위원
동구죠?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네네.
●신동섭 위원
지금 거긴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그게 지금 주민들끼리 협의해서요 지금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아, 설치하는 걸로?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이미 운영되고 있습니다.
설치가 끝나고요,
●신동섭 위원
해서 운영되고 있다?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네네.
●신동섭 위원
지금 우리가 5회 주민설명회 개최했죠?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네네.
●신동섭 위원
이거에 대한 데이터가 나온 게 있습니까?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저희가 주민설명회를 할려고요 지속적으로 아파트 단지 같은 데 홍보하고 그랬는데요 그렇게 많은 분들이 나오진 않았어요.
그래서 지속적으로 앞으로도, 네, 데이터는 다 있습니다, 참석 인원하고요 다 있고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신동섭 위원
제가 알기로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설치하면서 그 지자체에 대한 지원이라든가 이런 사항이 있는데 우리 남동구와 관련해서 어떤 사항이 있습니까?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발전소 관련법에 의해서요 지금 저희가 예측하기로 지원금이 특별지원금 있고 일반지원금 있는데요 지금 15억원하고 6억원으로 지금 그렇게 사업설명회를 하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사업설명회, 추후에 또 주민설명회를 할 의향이 더 있습니까?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네, 앞으로 지속적으로 할 계획이고요,
●신동섭 위원
지속적이 언제부터 언제까지 그다음 몇 회를 더 개최할 예정입니까?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몇 회까진 아니고 뭐 그것까진 아니고요, 앞으로 주민들이 원하건, 저희가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도 홍보를 하고 있고요, 아파트 단지별로.
그리고 주민들이 원하거나 아니면 저희가 지속적으로 앞으로 할 계획입니다.
●신동섭 위원
지속적으로 언제까지 할 예정이에요?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아직 허가가 나거나 그런 게 아니기 때문에요 지금 신청 중이기 때문에 신청 전까지는 계속 할 계획입니다.
●신동섭 위원
어쨌든 5회 설명회 관련해서 데이터 결과는,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저희가 드리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가시적으로 나와 있습니까?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네, 몇 명 참석했고 그런 데이터는 주민들이 요구사항 같은 게 나와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다 있어요?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네.
●신동섭 위원
긍정적인 게 많아요, 부정적인 게 많아요?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거의 대부분 다 부정적입니다.
●신동섭 위원
다 부정적이죠?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네.
●신동섭 위원
그러면 주민이 부정적으로 생각을 하면 설치를 안 할 예정이죠?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저희가 발전산업 허가가 있고요 이게 발전산업 허가는 산업통상자원부 전기위원회에서 합니다.
저희가 법상으로 주민의견을 그러니까 주민수용성 검토 의견을 산업통상자원부에 보내게끔 돼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럼 의견만 가지고 결정권은 중앙정부가 결정하는 거예요?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그러니까 어떤 부정적 의견이 나온 것들에 대해서는 그대로,
●신동섭 위원
요거 있죠,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관련된 계획서부터 중앙정부에서 내려온 계획, 그다음에 주민의 5회 설명과 관련된 찬반 사항, 좀 구체적으로 해서 본 위원한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업지원과장 박광철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기업지원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생활경제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생활경제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생활경제과장 김순철
안녕하십니까?
생활경제과장 김순철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와 함께 근무하는 소속 팀장님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김맹화 시장지원팀장입니다.
김미화 소상공인팀장입니다.
권선남 에너지관리팀장입니다.
송기철 소래포구어시장팀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년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431, 432쪽 일반현황은 서면으로 대체하고 첫 번째 435쪽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추진입니다.
먼저 간석자유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은 현안 사항으로 마지막에 보고토록 하겠으며, 436쪽 구월도매전통시장 고객지원센터 신축 사업은 금년 상반기 중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총공사비 8억9778만원으로 6월 중에 공사를 착공하여 12월까지 공사를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전통시장 및 상점가 시설현대화 지원사업은 인천시 공모사업으로 사업비는 만수시장 노후도로 포장에 8677만원, 장승백이전통시장 출입구 간판 교체 및 화재감지기 연동 아케이드 자동개방시설 설치 등에 2589만4천원의 예산으로 추진하고, 437쪽 2022년 전통시장 화재알림시설 설치사업은 총사업비 1억6960만원으로 장승백이전통시장, 모래내전통시장, 간석자유시장 등 3개소에 대하여 2월 중 착공하여 12월까지 사업을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438쪽 모래내전통시장 노후 전선 정비사업은 민간 자부담 10%인 3375만원을 한국전력에서 지원받아 노후 전기 설비를 개선하는 사업으로 총 3억3750만원이 소요되는 사업이며, 439쪽 구월 문화로 상점가의 시장경영 패키지 지원사업은 공동마케팅 및 매니저 분야에 구비 매칭분 494만원을 반영하여 추진하고 2022년도 문화관광형 특성화 시장 육성사업 추진은 2년차 모래내전통시장과 1년차 구월시장이 되겠으며 이는 국비, 시비 직접 지원사업으로 구비만 모래내전통시장 1억원, 구월시장 9200만원을 편성하여 지원하고, 440쪽 전통시장 화장실 위생관리용역 사업은 구월시장 외 3개소에 대해 체계적 위생유지관리로 청결한 공중화장실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41쪽 전통시장 인력지원 사업인 공동배송센터 운영지원은 모래내전통시장 등 4개 시장에 대하여 배송인력 인건비를 지원하는 시․구비 지원사업이 되겠으며 시장매니저 지원사업 역시 시․구비 지원으로 구월시장 등 4개소의 전통시장에 대해 행정마케팅 분야 인력교육 및 인건비를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전통시장 상인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상인들의 역량강화 및 상인조직 쇄신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상반기 중에 추진하도록 하겠으며 또한 442쪽의 구도심 지역 내 침체된 상권의 중장기발전 방안 모색을 위하여 간석자유시장 주변 상권 활성화 기본연구용역비로 2200만원을 신규 편성하여 8월까지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44쪽 두 번째 과제로 소비자 권익 보호와 공정한 상거래 질서 확립을 추진하겠습니다.
세부 추진계획으로는 먼저 생활필수품 등 물가조사를 통한 물가안정 관리사업으로 관내 구월시장 등 전통시장 6개소 및 개인 서비스 업소에 대하여 정기적 또는 명절 특수기에 물가조사모니터요원을 통해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남동구청 홈페이지에 공표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어서 445쪽 소상인 경쟁력 강화 및 지역경제안정 추진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서민 물가안정 분위기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43개 착한가격 업소에 대해 수시로 현장 모니터링 및 지원을 통하여 운영의 내실을 기하겠으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소상인의 경영위기 극복을 지원하기 위하여 관내 소상인에 대해 맞춤형 컨설팅 지원사업을 전액 구비 예산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446쪽의 취약계층 소비자 피해예방 및 건전한 상거래 질서 확립 사업을 계속사업으로 추진하고 또한 신규사업으로 소상인 경쟁력 강화사업과 관련하여 관내 소상인 경영안정과 매출 증대를 위한 인천e음 혜택플러스 가맹점 지원사업으로 6400만원의 예산을 연 매출 3억원 이하의 소상인에게 인천e음카드 결제 수수료를 지원하고 447쪽 남동e음 지역별 상업별 특화카드 사업은 남동구 지역 권역이나 아파트 단체 등을 대상으로 남동e음 기반 특화 카드 발급과 구 홈페이지에 남동e음 앱 사용을 연동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사업으로 비예산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세 번째로 448쪽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 분위기 조성입니다.
먼저 신재생에너지 기업지원 사업으로 소래포구 공중화장실 등 8개소에 대해서 태양광 발전설비 사업을 7월 중에 준공토록 하겠으며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은 3월부터 12월까지 참여 신청을 접수하여 사업을 완료하고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450쪽 취약계층 에너지 복지사업은 어린이집 19개소, 저소득층 85세대에 대해서 일반 조명기기를 고효율 LED 조명기기로 1억8600만원의 예산으로 교체하는 사업으로 8월까지 공사를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452쪽 네 번째 과제인 소래포구 전통어시장 상거래 질서 확립 및 활성화 사업 추진입니다.
환경 및 상거래 질서 확립을 위하여 3명의 단속원을 채용하여 어시장 고객 만족도 등을 높이겠으며, 453쪽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으로 먼저 시비보조사업인 시설현대화 사업으로 아치형 간판, 배수로 정비사업 등 총 6개 사업에 시비, 구비, 자부담 등 총 1억원의 예산으로 10월까지 완료하고 국시비보조사업인 첫걸음 기반조성사업에 선정되어 환경개선과 홍보 교육 등을 통하여 2023년도 문화관광형시장 선정을 위한 준비를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현안 사업으로 459쪽의 간석자유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간석동 37-116번지 일원에 118면의 주차장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71억8300만원 중 금년 10월까지 토지매입 보상 및 실시설계용역비 등으로 24억6400만원을 집행하고 공사비 47억1900만원 중 금년도에 15억7300만원을, 2023년도에는 31억4200만원 등을 교부받아 2년에 걸쳐 사업을 시행할 계획이며 추진상의 문제점으로는 최근 높은 지가상승 및 보상액의 상향 요구 등으로 당초 편성 예산 대비 보상비가 많아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외부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차공간 확보 및 고객유치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주요 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생활경제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농축수산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을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서면으로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고 재정경제국장님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안녕하세요? 국장님.
국장님한테 또 질의를 드리게 되네요.
478페이지 보시면 반려동물 교양강좌 있어요.
●재정경제국장 유재필
네.
●김안나 위원
우리가 또 구민 대상으로 해서 우리 반려동물 예절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인제 강좌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1월달에 들어와서 반려동물 목줄을 2m가 넘어가면 과태료가 50만원 부과되는 거가 통과가 됐어요.
혹시 들으셨나요?
●재정경제국장 유재필
네, 알고 있습니다.
●김안나 위원
그죠?
●재정경제국장 유재필
네네.
●김안나 위원
이게 아직 홍보가 안 돼서 반려인이나 비반려인이나 지금 다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
그래서 괜히 또 몰라서 불이익당하는 일이 없도록 반려인하고 또 비반려인 사이에 시시비비가 생길 수도 있으니까 그거에 대한 또 적극적인 홍보, 그다음에 이런 또 교육이 있을 때 그런 내용을 담아서 전달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애서 말씀드립니다.
●재정경제국장 유재필
네, 좋은 지적 같습니다.
알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네, 감사합니다, 국장님.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재정경제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5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6차 총무위원회는 2월 1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4건의 조례안을 심사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