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8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2022.03.22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이정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 안건은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과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순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강필모
네,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강필모입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건의 3건입니다.
먼저 회의 등 각종 행사시 종이 낭비가 많이 되고 있는데, 관심을 갖고 종이 절약에 힘써주기 바란다는 건의내용입니다.
종이 낭비 최소화를 위해서 남동구의회 종이절약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전 직원 종이 절약을 독려하고 있으며 종이 낭비 없는 사무환경개선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2023년 본예산 편성 시에 노트북, 태블릿PC 등 구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의회사무국 현원을 보충하는 등 향후 의원들의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 방안 모색의 건의 내용입니다.
의회사무국은 현재 정원 28명에 현원 22명으로 6명이 결원상태입니다.
결원 충원을 위해 집행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겠으며, 개정된 지방자치법에 따라 정책지원관을 2022년 4명, 2023년 4명 등 8명 범위 내에서 연차적으로 도입하여 의원님들의 의정자료 수집 조사 연구 등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만전
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상임위원장 업무추진비 집행 시 타 지자체 모범사례 참고 등 투명한 집행에 노력하기 바란다는 건의 내용입니다.
의회사무국에서는 관련 규정에 따라 남동구의회 업무추진비 집행계획을 수립하고 적법한 집행과 업무추진비 집행내역을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투명하고 계획적인 지출관리를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정순
사무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고 사무국장은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이정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강필모
의회사무국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은 없습니다.
예산서 179쪽입니다.
세출예산 총괄규모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액은 당초 23억3587만6천원에서 2억4001만3천원 증액한 25억7588만9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부 사업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청사환경개선 및 시설관리분야입니다.
전자투표시스템 구입 설치비 집행잔액 193만3천원을 감액 편성하였고, 의원 직무수행 및 활동지원분야로 의회운영활성화를 위한 사무국장 시책추진 업무추진비 429만3천원, 의회운영업무추진비 5280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인사 및 교육훈련 강화분야로 인사업무 운영 지원을 위한 사무관리비 7160만원을 아, 716만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인력운영비입니다.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에 따라 지방의회의원의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을 위한 의장 부속실 비서, 의회홍보 사진촬영 전문인력 및 정책지원관 인건비와 부대경비 1억7769만3천원을 신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정순
사무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 질의 답변을 듣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생략하고 질의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고 사무국장은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네, 최재현 위원님.
○최재현 위원
최재현 위원입니다.
지금 사진촬영 시간선택제임기제하고 의장 비서실 임기제하고 이게 면접은 언제쯤 해서 언제쯤 채용하실 계획인가요? 이 예산이 통과되면?
●사무국장 강필모
아, 저희 계획은 지금 의장부속실 여직원 최유진 주무관하고 사진촬영 송주무관, 이 두 분이 아마 집행부하고 협의가 돼있습니다.
7월달에 집행부쪽으로 발령으로 가는데, 그 시기에 맞춰서 발령을 내야 되기 때문에 아마 5월 중순 이후로 공고를 내고 6월달에 뭐 서류 면접 해서 합격처리하는데 관련법에 맞춰서 저희가 임용할 계획에 있습니다.
●최재현 위원
그러면은 임용기간은 뭐 2년씩 연장을 하는 건가요? 아니면,
●사무국장 강필모
그렇습니다.
●최재현 위원
2년씩.
●사무국장 강필모
네, 연차적으로 평가해서.
●최재현 위원
아 그러면은 뽑아서 2년을 연장을 하고 그러면은 만약에 이게 면접은 어떻게 의회사무국에서 보나요 아니면 별도의 면접심사위원들이 따로,
●사무국장 강필모
심사위원을 구성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최재현 위원
심사위원이 있어도 만약에 7대, 아니 그러니까 9대때 구성되는 또 선임되는 또 의장이나 뭐 상임위원장들 그런 권한에는 이게 별로 영향을 받는 거는 아니네요. 미리,
●사무국장 강필모
아 전혀 없습니다, 네.
●최재현 위원
미리 뽑아놓는 거니까.
●사무국장 강필모
네.
●최재현 위원
아무튼 그, 보니까 저희가 지금 송차관님도 워낙 잘 하셨기 때문에 사진은 또 전문직이 좀 들어와서 좀 의원들의 활동사항을 잘 찍어서 기록으로 남길 수 있게 좀 세심하게 해주셨으면 감사하겠구요,
●사무국장 강필모
네.
●최재현 위원
그다음에 뭐 잘 알아서 채용을 하시겠지만 저희가 정책보조관이나 이런 게 지금 처음 생기다 보니까 또 이게 착오가 생길 수 있는 그런 여지가 좀 많아요.
그러니까 좀 채용을 하실 때 좀 심도깊게 채용을 하셔서 항상 정책에 좀 의원들한테 보좌할 수 있는, 아니면은 좀 우리한테 어드바이스를 잘 할 수 있는 그런 식으로 채용을 잘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무국장 강필모
네, 잘알겠습니다.
●최재현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순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이나 사전에 충분한 협의와 토론이 있었기에 바로 표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표결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