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3회 사회도시위원회행정사무감사 제7차 2022.11.30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정재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구의회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오늘은 치매정신건강과,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먼저 치매정신과 소관 사항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치매정신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선
안녕하십니까?
치매정신건강과 이은선입니다..
보고에 앞서 치매정신건강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송경신 치매관리팀장입니다.
방유진 치매예방팀장입니다.
임문심 치매지원팀장입니다.
함양애 정신건강팀장입니다.
2022년도 치매정신건강과 행정사무감사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공통 10건, 소관업무 7건으로 총 17건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1년도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별도책자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서 329쪽 연번 1번입니다.
치매정신건강과 지적사항은 총 1건이며 건의사항으로 현재 처리완료하였습니다.
건의 내용으로는 현재 코로나19 등 주민들이 일상생활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들을 위한 정신건강프로그램 개발과 홍보로 선제적인 주민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라는 건의사항으로 처리 결과로는 코로나19 심리지원 사업으로 확진자 1,611명과 격리자 83,644명에게 심리상담 안내 홍보와 정보를 제공하고 그중 확진자 및 그 가족 848명과 격리자 16,470명을 심리 상담하였습니다.
또한 심리지원키트와 마음돌봄안내서 1,923개 그리고 비즈컬러링 및 컬러링북셋트 1200개를 배부하여 지역 주민의 심리적 부담감을 완화시켜 주었습니다.
앞으로도 각종 재난 상황시 지역주민의 심리 안정과 정신건강을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치매정신건강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보고를 마치고 기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에 대한 설명은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치매정신과에 대한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치매정신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표현주
안녕하십니까?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표현주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박진규 보건사업팀 팀장입니다.
우연희 건강관리팀 팀장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는 공통사항 10건, 부서 소관 사항 7건 총 17건이며 2021년도에는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이 없었음을 보고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업의 중단 및 축소 운영으로 추진 실적이 저조한 것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제안과 고견은 행정에 적극 반영하여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네』 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에 대한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보건소장,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이은미
안녕하십니까?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이은미입니다.
먼저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갑중 산단지원팀장입니다.
김동희 시설관리팀장입니다.
박명훈 환경정비팀장입니다.
2021년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없었으며 2022년 행정사무감사 자료는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질의가 없으므로 남동산단지원사업소에 대한 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평 준비를 위해 10분간 감사 중지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감사중지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속개를 선포합니다.
지금부터 남동구의회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부서의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한 강평을 시작하겠습니다.
지난 11월 22일부터 7일간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써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구정 업무 전반에 대해 심도 있는 행정사무감사를 해주신 동료 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수감자료 준비와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심성의껏 답변해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의 노고에도 감사드립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사무 전반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불합리하고 잘못된 행정을 시정하여 적법하고 투명한 행정을 유도하는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구정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보다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남동구민을 위해 집행부와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등 실질적이고 내실 있는 감사였다고 평가합니다.
그럼 7일간의 감사를 진행하면서 여러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내용 중 대표적인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부서에서 실시하는 지도 점검 개선 사항으로 매년 반복되는 지적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점검 대상 기관에 대한 사전 교육과 사후 관리를 통해 점검 결과가 효과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바라며 행정사무감사 자료 작성시 정확도를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보훈단체 및 사회복지 시설에 지원되는 보조금은 꼭 필요한 항목에 지원되고 있는지 투명하게 집행되고 있는지 수시 점검하기 바라며 결식아동 급식카드 등 운영 방식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미비한 점은 보완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쓰레기 무단투기 및 주차단속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단속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예방에 우선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사전 계도 및 홍보가 이루어지도록 하시기 바라며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가로정비와 제설장비 등에도 지속적인 관리와 적절한 조치를 시행해 주길 바랍니다.
넷째, 공영주차장 설치 및 운영 대중교통 시스템 관리 원도심 도시재생사업 등 중장기 사업 추진시 실효성 있는 데이터 분석과 충분한 사전 검토를 통해 사업 추진시 문제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고 지속 가능한 중장기적 사업에 결과물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도록 부서간 서로 협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그동안 코로나19 인해 중단되었던 보건소의 일부 진료 업무에 차질이 없도록 진료 검사장비 등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구민 건강 증진에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라며 여섯째, 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생활이 어려운 취약계층에 대한 위기가구 발굴 및 생활 밀착형 지역 민원에 대한 신속한 접근 및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등 주민과 함께 하는 행정을 전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중 최선을 다하여 감사에 임해주신 동료 위원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한 강평을 마치고 지적사항에 대한 세부 내용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에 기재하여 12월 15일 제9차 사회도시위원회에서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