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3회 총무위원회행정사무감사 제4차 2022.11.25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위원회 소관 사무에 대한 2022년도 행정 사무감사 실시를 선언합니다.
오늘은 평생교육과, 민원봉사과, 토지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 니다.
먼저 평생교육과 소관 사항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은 나오셔서 2021년도 행정사무 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과장 유금순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는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형식 평생교육팀장입니다. 김영미 교육지원팀장입니다. 박주정 도서관정책팀장입니다. 김은희 도서관운영팀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평생교육과 소관 2021년도 행 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 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공통사항
4건, 부서 소관 사항 1건 등 총 5건으로 모두완료 처리하였으며 먼저 공통사항 지적사항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03쪽 3개 위원회 이상 중복으로 위 촉된 위원이 많은데 위원 위촉 시 중복 위촉을 줄이고 일반인도 위원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바란다는 시정사항이 있었습니다.
우리 부서는 평생교육협의회 외 5개의 위원 회가 있으며 모든 위원회의 위원 위촉 시 부득 이한 경우를 제외하고 중복 위촉을 지양하고 있으며 평생교육실무위원회 등 4개 위원회에 일반인 위원을 위촉하여 주민들의 의견이 최대 한 반영될 수 있도록 위원회를 구성하였습니다. 보고서 104쪽 행정사무감사 자료 중 오탈자 등 수정사항이 많음으로 자료 제출 전 철저한 사전 검토를 통해 정확한 자료를 제출하라는 시정사항에 대해서는 자료 제출 전 면밀한 사 전검토를 통해 오탈자 등 수정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직원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보고서 105쪽 최근 중기지방재정계획 변경 등으로 재정건전성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재정건전성이 회복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 력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예산편 성 단계에서부터 사업을 면밀히 검토하여 재정 건전성 회복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106쪽 위드코로나 상황이지만 확진자 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사항에서 사업 진행
시 철저한 방역 수칙을 준수하고 대면사업을


무리하게 진행하지 말라는 건의사항이 있었습 니다.
우리 부서에서는 평생학습관과 구립도서관을 이용하는 구민들의 안전을 위해 규칙적인 방역 소독과 1일 3회 이상 주기적 환기, 마스크 착용 및 시설이용 시 손소독제 사용 등을 통해 구민 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프 로그램 운영 방식도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혼 합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대면 수업 진행 시에 는 참여 인원을 축소하여 운영함으로서 구민 안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부서 소관 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07쪽 어린이보호구역 노상주차장이 폐지되어 주차공간 부족으로 민원이 제기되고 있음으로 교육경비보조금 사업 추진 시 학교 및 교통행정과와 협업하여 학교주차장 개방 확 대 등 해결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는 시정사항 에 대해서는 인천시 교육청과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협약으로 인천시 학교시설 부설주차장 개방학교에 대해서는 5년간 교육경비보조금을 우선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는 간석초등학교 외 1개교가 학교부설주차장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교통행정과와 협업하여 신규 학교 시설 개방학교에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구민들 의 불편함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평생교육과 소관 2021년도 행정사
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보고를 마치고 2022 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는 제출한 자료로 보고 를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 다.
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저는 지적사항 처리내역 107페이지 보면 요 부설주차장 개방학교에 교육경비를 우선 지 원한다고 했어요, 1년 차에 4500만원.
원래 각 학교에 대략 얼마 정도 지원하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가 학교별로 1년에 한 2500정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2500인데 이제 주차장을 개방하는 곳에는 한
2천만원 정도 더 지원을 한다는 거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이유경 위원
그러면 이거는 이제 교통행정과랑 협업해서 그쵸?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네.
●이유경 위원
그리고 지금 이게 주차장 보니까 제가 알기 로는 제가 한 학교에 문의를 했었거든요, 초등 학교.
그랬더니 만약에 이제 일요일 하루를 써요, 그럼 하루 사용료를 낼 수 있게 홈페이지에 되 어 있더라구요.
그 대신 그 주민분이 돈을 내야 돼요.
만약에 이제 어느 교회에서 이제 거기 주차 장을 통째로 빌리고 싶다 하면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하루치를 내서 이렇게 그래서 이분들 이 사실 좀 부담을 해야 돼요, 거기 이제 주민 분들이.
그렇게 되어 있는데 각 홈페이지에 이렇게 신청할 수 있게 되어 있는 건 알고 계셨어요, 과장님?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학교 홈페이지 말씀하시는 건가요?
●이유경 위원
네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그거는 저희가 지금 부설주차장 개방하고 있 는 학교 두 개 곳은 저희가 도시관리공단에서 저녁에 주차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주차요금 을 징수하고 있는 거는 알고 있었는데요, 다른 학교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저희가 파악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유경 위원
이렇게 이제 밤에는 이렇게 하더라도 낮에 이용하시는 분들이 요금을 학교에 지불하고 있 거든요.
그래서 그런 거에 대한 수요조사도 좀 해보 셔서 웬만하면 그쪽도 좀 예산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줬으면 좋겠고요.
제가 이제 학교를 또 유치원에서 학교를 학 교 운동장을 많이 빌리고 싶어하세요, 거의 체 육행사를 하니까.
근데 학교 운동장은 빌려주는데 학교 화장실 은 못 빌려준다는 거예요.
그 안에는 개방을 못 해 준다는 거예요. 그러 면 실질적으로 안 해 준다는 말이나 마찬가지 거든요.
화장실을 이용 못 하면 어떻게 그 운동장 시 설을 하겠어요.
내가 참, 학교가 굉장히 폐쇄적인 곳이다 그 렇게 느꼈는데 그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 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그거는 저희도 적극적으로 학교에 운동, 학교 시설을 좀 개방을 주민에게 하는 것이 어떻겠 냐라고 지속적으로 건의하는 사항인데요, 학교 에서는 인제 안전상의 문제가 있어서 학교에 외부 시설을 대관하고 내부에 화장실을 개방을 하게 되면 학교에서는 인제 직원이 출근을 하 셔야 된대요.
왜냐면 화장실을 1층 화장실 이용한다 하더 라도 2, 3층을 전부 다닐 수가 있기 때문에 학

교에서 사건 사고가 너무 많이 나서 그렇게 일 방적으로 개방할 수는 없다라고 학교 측에서는 말씀을 하시거든요.
그 부분은 저희가 지속적으로 주민들이 좀 편리하게 운동장이라든가 강당이나 그다음에 주차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학교에 지속적으 로 건의하고 있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분이 이제 토요일날 또 이렇게 출근을 하 면 그분한테 또 추가적으로 이렇게 경비를 드 려야 된다고 그러더라구요, 학교에서는.
왜냐, 출근하실 날짜가 아닌데 또 하니까. 그런 거에 대한 지원책도 한번 생각을 해보 시고요.
이게 왜냐면 제 기억은 한 7년 전, 8년 전에 는 학교 빌리고 화장실도 개방해주고 했었거든 요.
근데 이게 어느 순간 뭐 코로나 때가 지났으 니까 지나서 이제 할려고 하니까 굉장히 좀 이 렇게 폐쇄적이란 느낌이 들어요.
그래서 이게 구하고 이게 학교하고 그런 이 렇게 담이 있다고 해야 될까요?
그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굉장히 같은 지역에서 이렇게 서로서로 연계해서 하면 좋을 텐데 뭐 일단 차단이 되니깐요 그런 점에 대해 서도 더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알겠습니다.
학교에 적극적으로 저희가 건의해보도록 하 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유경 위원님이 말씀하신 거에 저도 궁금증 이 생겨서 여쭤보는데 일단은 학교가 굉장히 폐쇄적이고 물론 인제 시설을 관리해야 되는

학교장으로서는 그럴 수밖에 없다라고 이해를 해요.
근데 인제 우리 구에서는 학교가 부지가 굉 장히 넓고 운동장도 있기 때문에 시설을 좀 이 용하고 싶지만 협조가 좀 안 되는 부분이 최근 몇 년 동안 계속 유지되고 있는데 저희가 교육 경비보조금을 물론 각 학교마다 다 지원을 하 지만 학교를 적극적으로 개방하는 학교에는 인 센티브제를 실시할 수가 있을까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가 인제 교육경비 지원할 수 있는 그런 인제 범위가 있거든요.
근데 학교에서 지금 학교시설을 개방을 한다 면 그 인건비를 많이 요구를 저희 쪽에 하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주말이라든가 휴일에 학교 선생님 이나 아니면 행정실 직원들이 출근을 해야 되 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좀 무리가 있다고 해서 인건비 지원을 저희에게 많이 요청을 하는데 저희가 인제 학교 교육경비에서는 인건비 지원 은 할 수가 없거든요.
저희가 인건비 지원을 하는 거는 학교에 인 제 장애학생, 특수 장애학생들을 같이 통합교육 하는 그런 학교에 대해서 인건비 지원하는 사 업외에는 저희가 교육경비에서는 인건비를 지 원하고 있지는 않거든요.
그 부분도 저희가 한번 다시 검토해 보겠습 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일단은 우리가 궁극적으로는 우리 자치구 에서도 관내에 있는 학교와 협업을 해서 조금 더 활용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면 굉장히 좋고 또한 구민들 또한 시민의식이 좀 높아져서 학 교 이용을 하는 데서 아까도 얘기했지만 화장 실 또한 소변 문제나 음주 문제가 개선된다 그 러면 학교 입장에서도 인제 자유롭게 이용을 허가해줄텐데 고런 문제에 대해서 우리 평생교

육과도 타 과와 함께 한번 고민을 해보시고 많 은 접촉을 해서 성과를 좀 이루어주셨으면 좋 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감사합니다.
네, 박정하 위원님 먼저 질의해 주십시오.
○박정하 위원
네, 박정하입니다.
지금 이제 이유경 위원님이랑 이제 총무위원 장님이 이야기해주신 거에 제가 덧붙여서 좀 대안책을 드리면 관리 감독은 교육청에서 하잖 아요, 학교가.
근데 구청에서는 지원만 되고 있다라는 생각 이 들어요. 그래서 구민을 위해서 열린 교육행 정을 하는 학교들을 우리 구청 평생교육과에서 내부 인증제도 같은 식으로 저희가 좀 구별해 서 학교들을 좀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그러니까 주차장을 개방하는 학교, 또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 학교 입장에서는 아이 들에게 교육을 할 때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을 다 학교 자체 내에서 하는 걸로 알고 있는 데 이것 또한 지역사회 연계 활동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아이들이 참여하진 않아도 아이들이 주인이 돼서 활동하는 그 기관이 지역사회 이렇게 환 원을 한다면 그것 또한 아이들한테도 열린 교 육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는데 우리 평생교육과 에서 지원만 할 것이 아니라 학교별로 우리가 구분을 해서 그냥 프로그램 식으로 그거는 이 제 과장님께서 고민을 해주시고 열린 학교, 조 금 더 보수적인 뭐라고 해야 될까요, 그런 거에 안전에 조금 더 치중하는 학교, 이런 것들을 좀 구분해서 볼 수 있게 조금 해주셨으면 좋겠습 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알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정승환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승환 위원
네, 과장님 안녕하세요?
앞에서 사실 위원님들께서 다 제가 궁금했던 부분 다 답변 유도해주셔서 정말 잘 들었고요. 사실 이게 지금 교통행정과랑 협업을 해갖고 진행을 하는 건데 주차장법 개정되면서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이제 노상주차장 전부 다 폐지 됐잖아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정승환 위원
근데 이게 폐지가 된 거지 사실 주차 금지구 역은 아닙니다.
그래서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거에 대해서는 이거는 교통행정과에 할텐데 지금 저희 지원 대상학교 2개교 하고 있는데요 여기가 다 간석 2동이네요.
혹시 다른 지역 어디 민원이 제일 많은지 좀, 요구사항이 있는지 좀 궁금하거든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지금 주차장을 학교시설, 학교 주차장을 개방 을 요구하는 그 지역은 거의 구도심에 주차공 간이 부족한 구도심에서 많이 요구를 하고 있 는데요.
그래서 저희가 이제 시 교육청이랑 동부교육 지원청이랑 계속 학교시설을 개방을 하자라고 회의도 하고 했는데 학교에서는 지금 주차장 개방 자체를 한다 그러면 그 주차장 관리하는 것도 그렇고 그다음에 아이들 학교에 등교하는 시간 이전에 차를 또 빼야 되는 그런 또 불편 함이 있어서 학교 주차장을 저희가 지금 두 곳

을 만들어놓기는 했지만 그렇게 이용객이 많지 는 않아요.
왜냐면 아이들이 전부 하교한 시간 이후에 7 시부터 그다음 날 뭐 6시 반, 7시까지는 무조건 차를 빼야 되거든요.
그러다 보면 출퇴근하시는 분들은 7시 넘어 서 가실 수도 있고 8시 넘어서 가야 되는데 거 기다 차를 대놓고 그 시간에 또 못 빼면 나와 서 중간에 차를 또 옮겨놔야 되는 불편함이 있 어서 주민들도 그렇게 크게 학교에 지속적으로 시간에 관계없이 주차를 한다 그러면은 그 이 용객이 많지만 저희가 생각보다 개방을 하곤 있지만 많은 분들이 이용은 좀 하고 있지는 않 은 걸로 저희가 알고 있거든요.
●정승환 위원
사실 주도로 하는 과는 교통행정과에서 하시 죠? 이거.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교통, 주차시설을 전부 구비를 해주시는 데는 그거고요, 그거에 대한 인센티브만 저희 평생교육과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정승환 위원
네, 알겠습니다.
사실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에 좀 이게 좀 더 수요가 있는지는 좀 더 알고 싶은데 요건 제가 따로 여쭤보는 걸로 하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정승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486페이지에 보면 스마트 무인도서관 설치 및 운영실적, 이게 저희가 국시비 매칭 사업이 었나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국시비 매칭 사업이었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두 군데를 설치하고 나서 인제 실적이 굉장 히 안 나오는 사업이거든요.
그래서 추가 설치를 안 하고 반납을 한 거에 대해서는 저도 적극적으로 동의를 하고요.
기존 두 군데 설치한 곳에 효율을 높일려고 많은 노력을 하셨잖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용실적이 많이 늘어나 지 않고 있는 거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저희가 생각했던 것만큼 그렇게 이용실적 이 많지는 않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장소의 문제이지 않았을까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그래서 그것도 저희가 지금 고민하고 있는데 요 저번에 인제 추경 때도 말씀드렸듯이 스마 트 도서관을 설치한 지 2년이 채 안 됐기 때문 에 이게 이전 비용이 만만치가 않거든요. 그래서 일단은 조금 더 지켜보고 있다가 도 저히 이용률이 없으면 그때는 이전도 검토를 해볼 생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인제 이전을 하게 만약에 된다 그러면 유동 인구가 많고 그에 따른 타겟층이 있는 곳에다 가 해야 되는데 그 장소를 이동할 장소를 고르 는 것 또한 어려움이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거 든요.
내가 봤을 때는 이게 이후에 이용률이 계속 저조하다 보면 폐기하는 게 맞지 않을까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이거를 폐기하기는 지금 저희 총예산이 한 개당 1억5천 이상 지금 소요가 됐거든요.
근데 지금 이용률은 적지만 그다음에 또 꾸 준히 이용하시는 분들이 계세요.
출퇴근하면서 책을 빌려가시는 스마트 1호점 같은 경우에는 역에 있어서 출퇴근하면서 빌려 가시는 분들도 계시고 그다음에 또 모래내시장

같은 경우에는 많이는 아니지만 그래도 또 도 서관이 조금 거리상으로 좀 멀리 있어서 이용 하시는 분들이, 그러니까 거의 이용하시는 분들 이 거의 계속 이용하시는 분들이다라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애요.
이거를 지금 한 2년 정도도 운영을 안 해 보 고 폐기를 한다는 거는 조금,
●위원장 유광희
지금 폐기를 하는 게 아니라 이후에 인제 내 구연한이 어느 정도 지난 시점에 해야 되지 않 나라는 생각을 하고 그리고 이용실적을 높이기 위해서 많은 시도를 하신 거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가 홈페이지에도 공지를 하고요, 그다음 에 남동사람들 거기도 게재를 하고 계속 홍보 를 하고 있는데 지금 스마트 도서관을 이용을 할려면 일단은 저희 구립도서관 회원증을 먼저 만드셔야 되거든요.
근데 인제 그 회원증을 갖고 계신 분들만 사 용이 가능하다 보니까 바쁜 분들이 도서관 이 용 안 하고 스마트 도서관을 먼저 갔는데 일단 카드가 없어서 사용을 못 하시는 분들도 있고 좀 편리하게 스마트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는 저희도 다시 한번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그것 좀 연구해 주시고, 그리고 주변 상 가에 또는 뭐 커피숍을 이용하시는 분들이나 뭐 잠깐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그런 장소가 있잖아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네.
●위원장 유광희
그런 곳에도 지속적으로 광고를 하시거나 연 계 프로그램을 하시는 게 있으셨나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아직까지는 적극적으로 개별업체를 방문해서

홍보를 하지는 않았는데요 방법도 한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알겠습니다.
일단은 아직 2년이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2 년 동안의 데이터를 가지고 추후에 또 한번 질 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김은숙 위원님 계속 질의해 주십시오.
○김은숙 위원
네, 김은숙 위원입니다.
지금 이 스마트 도서관에 대해서 그래도 꾸 준히 요게 월평균 이용하시는 분들이고 지금 말씀하셨는데 구립도서관에서 빌릴려면은 자격, 증을 발급을 받아야 되잖아요.
근데 그 증을 받는데 아마 불편함이 있어서 또는 홍보가 덜 돼서 아마 그거를 그게 없어서 책을 못 빌리는 사람도 아마 있을 거예요. 그래서 저는 지난번에 인제 너무 그게 활용 이 안 되니 좀 잘 될 곳으로 옮겨달라고 했는 데 어차피 지금 과장님께서 말씀하신 거는 2년 동안 그래도 써 봐야 된다하니 저는 지금 스마 트 도서관 1호점, 2호점 도서 목록 보유분하고 대여 도서 목록하고 지금 교체분이 있잖아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네.
●김은숙 위원
교체 도서 목록하고 좀 자료를 부탁드리고요. 굳이 도서관에 가서 그거를 등록을 해서 받 아야 되는 거보다 동사무소나 이런 데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좀 있는지 좀 찾아보시면 어떨까 요?
그래서 어차피 2년 동안 더 홍보를 하고 많 은 사람들이 또 이용을 하다 보면 이걸 옮기지 않아도 될 수 있고 또 거기가 사람이 밀집이 돼서 있는 곳인데 굳이 빼는 거보다 홍보에 더 좀 2년 동안 하시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이런 방법을 제안해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김재남 위원님.
○김재남 위원
네, 반갑습니다, 김재남입니다.
저는 질의는 아니고요 학교시설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학교장이 왜 학교시설을 개방을 하 는데 소극적인지에 대한 현실적인 부분을 말씀 을 드릴게요.
첫 번째는 이 학교를 시설을 계약을 하는데 있어서 인제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단체가 있을 거고 한시적으로 사용하는 단체가 있을 거예요. 가장 큰 문제는 학교시설을 잘 쓰면 괜찮아 요. 잘 쓰면 괜찮은데 엉망으로 쓴다는 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그래서 지역주민들의 어떤 인식도 좀 개선이 돼야 되고 예를 들어서 학교 내 화장실을 사용 하게끔 인제 개방을 한다 하면은 학교 내에는 인제 선생님들이 사용하는 전용 화장실이 있는 데 거기에는 남자 화장실도 있고 여자 화장실 도 있는데 그런 거 구분없이 그냥 아이들도 그 렇고 어르신들도 그러고 그냥 막 들어가서 엉 망으로 사용을 하는 거예요.
그리고 또 한 사례는 학교 아이들이 쓰는 교
실 내에서 휴대용 버너를 사용하다가 교실이 화재가 일어날뻔 했었어요.
그런 사례도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학교장이 그 모든 책임은 학교장이 져야 되니까 그런 부 분에서 좀 소극적인 부분이 있거든요.
그래서 좀 사용하는 주민들의 인식개선이 좀 필요할 것 같다. 그리고 결국에는 잘 사용하는 단체들이 피해를 본다,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 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정승환 위원님 계속 질의해 주십시오.
○정승환 위원
네, 과장님 하나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430페이지 보시면 성인문해교육 지원 사업 있습니다.
이거 같은 경우는 지금 3개, 3곳에서 3개 기 관에서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요게 인 천에 교육과정을, 아니 저희 남동구에 교육과정 을 진행할 수 있는 기관이 몇 개가 있는 거예 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 남동구에는 7개가 있습니다.
●정승환 위원
7개인데 요거는 이제 매년 순환식으로 진행 이 됩니까, 아니면 어떤 식으로.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가 이거 국비 신청을 하면요 대부분 요 3개 기관에서 운영이 잘되기 때문에 교육부에 서 거의 이 3개 기관만 지정을 해서 내려오거 든요.
●정승환 위원
요거는 교육부에서 지정을,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저희가 이거 국비 공모사업이에요.
그래서 일단은 교육부에 내년 초에 신청을 하면 교육부에서 이제 그게 돼야 저희 쪽으로 내려오는 거거든, 공모사업이 돼야 저희 쪽에서 진행할 수 있는 국비 보조사업입니다.
●정승환 위원
그러니까 이제 다른 기관에서는 수행을 할 수 있어도 여기 기관 3개만 조금 좀 더 가능성 이 높아서 이렇게 진행을 하시는 걸로 제가 이 해를 하면 되나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네.
●정승환 위원
제가 왜 말씀드리냐면요 조금 지역별로 문해

교육 필요하신 분들 굉장히 많이 분포해 계신 데 특정 권역에만 이렇게 모여 있으면은 다른 쪽에 계신 문해교육 필요하신 어르신들이라든 지 이런 분들이 좀 그래도 편의성 증진을 위해 서 신경을 써야 되는 부분이 있는데 좀 다른 기관에도 지도 편달을 하셔서 이 공모사업에 좀 적용될 수 있게 저는 이게 필요하다고 보거 든요.
실제로 간석 권역도 문해교육 굉장히 필요하 다고 보는데 거기에 이제 논현동도 있을 것이 고요, 조금 균형적으로 한 해는 이쪽 한 해는 이쪽 이런 식으로 문해교육을 실제로 받으실 수 있도록 좀 하실 수 있는 구조를 한번 마련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서 의견 한번 드려봅니 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내년에 국비 신청을 할 때 그 부분을 고려해 서 신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승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정승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평생 교육과에 대한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 소관 사항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은 나오셔서 2021년도 행정사무 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김순철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장 김순철입니다.
먼저 민원봉사과 소관 20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처리결과보고서 111쪽에서 114쪽이 되겠습니 다.
저희 부서의 지적사항은 모두 공통사항으로 시정 2건, 건의 2건이며 4건 모두 완결 처리하 였음을 보고드립니다.
먼저 공통사항 중 연번 1번 중복 위원이 많 은데 위촉 시 전문성에 대한 명확한 기준으로 중복 위원을 줄여달라는 시정사항에 대하여 저 희 과 소관 2개의 위원회는 현재 민간전문가, 변호사, 교수 등 다양한 전문가로 위촉하고 있 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직업군의 후보 등을 통 하여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겠으며, 다음 공통사 항 2번 자료제출 전 철저한 사전검토로 완성도 있는 자료를 제출하여 달라는 시정사항에 대하 여 사전에 직원 교육을 통하여 정확성을 기하 고 자료에 대한 충분한 사전검토로 수정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공통사항 3번 향후 에는 긴축예산 운영으로 재정건전성이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달라는 건의사항에 대하여 는 향후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 등에 대하여 우 선순위와 집행의 효율성, 사업 성과 등을 고려 하여 불필요한 사업이 진행되지 않도록 노력하 겠습니다.
끝으로 114쪽 공통사항 4번 사업 진행 시 철 저한 방역수칙 준수 및 대면사업을 무리하게 진행하지 않도록 하여 달라는 건의사항에 대하 여 저희 부서에서 매년 실시하는 직원 친절교 육을 지난해에 온라인 친절자가교육에서 금년 에는 참석 인원을 축소하고 회차를 늘리는 대 면 교육으로 진행하였으며 앞으로도 방역수칙 을 준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는 보 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마 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 다.
네, 김은숙 위원님.
○김은숙 위원
네, 김은숙 위원입니다.
지금 496쪽에 보면은 무인민원발급기 현황이 있어요.
저는 다른 거는 말씀 안 드리겠습니다.
지문 인식이 안 돼서 발급이 안 되는 경우가 너무 많아요, 동별로.
그건 알고 계시죠?
●민원봉사과장 김순철
가끔 민원이 들어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은숙 위원
민원이 가끔 들어오는 게 아니라 그 동에 동 장님들조차도 이거는 문제가 있다, 안 되는 기 계가 있다라고 지적도 하시고 우리 지금 동료 위원이신 우리 이유경 위원님이나 저도 인감 발급하는데 지문 인식이 잘 안 돼서 그냥 포기 하고 와서 구청에서 발급받고 이랬거든요. 그래서 요런 부분은 조금 파악하셔가지고 안 되는 부분은 좀 교체를 해야 되지 않을까 합니 다, 이상입니다.
●민원봉사과장 김순철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508페이지에 보면 친절 행정을 위한 친절교 육을 주기적으로 하시는 것 같애요.
근데 인제 교육 차원에서 혹시 우리 민원봉 사 하시는 우리 공무원분들께 심리상담 교육도 따로 하시나요?
물론 심리상담 같은 경우에는 총무과에서 주 관을 할 거라고 생각을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
서 궁금증이 있어서 질의드립니다.
●민원봉사과장 김순철
저희가 올해 특수시책으로 저희 과에서 먼저 심리테라피 지원 사업을 했습니다.
예산 2천만원을 세워가지고 직원들한테 관내 에 심리 전문 치료연구소 세 군데 하고 협약을 맺어가지고 2천만원 예산을 세워서 직원들한테 그런 어떤 심리상담을 요하는 직원들 신청을 받으면 저희가 그분한테 직원들한테 1인당 주 5회, 그러니까 1회 해서 5회에서 10회 정도 심 리상담을 할 수 있는 쿠폰을 발급을 해서 올해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근데 내년부터는 저희 부서에서 하는 거는
대부분 민원 담당 직원을 위주로 하다 보니까 내년부터는 총무과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 겠다 그래서 내년부턴 아마 총무과에서 진행하 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제가 그 말씀을 왜 드리냐면 친절교육을 받 기는 하지만 이제 심리적으로 직원분의 심리상 태가 어느정도 평균 수준에 있어야 친절교육도 수행이 된다라고 저는 생각을 해서 말씀을 드 리는 거거든요.
그래서 일단은 직원분들의 심리상태를 먼저 체크하고 그리고 나서 인제 그거에 맞게끔 배 치를 하는 게 맞다라고 생각을 해서 그래서 질 의를 드렸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민원 봉사과에 대한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감사진행을 위해 10분간 감사중지코 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감사중지를 선언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속개를 선언합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토지정보과장은 나오셔서 2021년도 행정사무 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안녕하십니까?
토지정보과장 박동규입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하여 총무위원회에 서 요구하신 자료는 공통사항 9건, 부서 소관사 항 7건 등 총 16건이며 토지정보과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공통사항 4건에 부서 지적사항은 없었으며 모두 완결 처리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자료는 배부해드린 보고서로 갈음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토지정보과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 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지 정보과에 대한 감사종료를 선언합니다. 행정국장, 토지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총무위원회 제4일차 행정사무감사 를 모두 마치고 제5일차 행정사무감사는 11월 28일 오전 10시에 시작하여 구월2동, 간석2동, 만수4동, 논현1동 소관 사항에 대하여 감사반별 로 실시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