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2회 본회의 제1차 2020.02.11

영상 및 회의록

○의사담당 김정엽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6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힘차게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애국가 제창을 함)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묵념곡이 끝남)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최재현 의장님의 신년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최재현
존경하는 55만 남동구민 여러분, 동료 의원님 여러분, 이강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일천일백여 공직자 여러분!
2020년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풍요와 희망, 지혜와 총명의 상징인 흰 쥐띠의 해를 맞이하여 구민 모두의 가정에 풍요롭고 희망찬 한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새해와 더불어 세계는 지금 중국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급속한 확산으로 인해 비상 상황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계신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불안에 떨고 있는 주민들이 안심하고 일상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예방 대책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와 함께 좋은 소식도 있습니다.
지난 2월 5일 우리 남동구가 인천시 군․구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종합 1위로 대상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이는 55만 남동구민과 일천일백여 공직자가 하나가 되어 이루어 낸 값진 성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강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모두 고생하셨고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사랑하는 55만 남동구민 여러분!
제8대 남동구의회는 지난 한해 정례회 2회와 임시회 5회 등 총 94일간의 회기 일정을 통하여 구민의 삶과 직결되는 각종 조례안과 예산안 등 총 191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으며, 5일간에 거쳐 구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여 행정처리의 근거가 되는 조례 및 규칙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통해 필요한 계획 수립 및 사업추진으로 주민만족을 위한 적극 행정 수행 요구 등 총 96건을 시정 요구하였습니다.
특히 조례정비특별위원회의 활동과 의원 발의를 통해 총 262건의 조례를 제․개정함으로써 주민편익 증진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남동구 장애인 체육 진흥 조례안을 의원 발의하여 제정하는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과 지원에도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제8대 남동구의회가 개원한지 어느덧 중반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그 동안에도 구민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쉼없이 달려왔듯이 앞으로도 남동구의회 열일곱 명 의원 모두는 개원시 다짐했던 한결같은 마음으로 55만 남동구민의 대변자로서 구민과 소통하고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올해 의정방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장애인,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의 권익 증진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청각 장애인들의 의정활동 참여 확대와 일자리 발굴을 위해 지난 제261회 임시회부터 본회의 수어통역서비스를 실시하였으며, 이번 제262회 임시회는 남동구 공공시설 내 청각․언어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및 한국수어 활성화 지원 조례안이 의원발의 되어 다루게 됩니다.
이 조례가 의결되어 시행되면 청각․언어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사회활동 참여 기회가 확대되고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고 기대해 봅니다.
또한 지역어르신들이 노년에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영유할 수 있도록 만수권역 어르신 건강문화센터와 남동노인복지관 건립 등 노인 여가문화 시설 확충에도 힘쓰겠습니다.
둘째, 남동구의회가 지방자치의 한축으로써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균형의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될 수 있도록 의원 전문성 강화에 힘쓰겠습니다.
의원 입법활동 강화를 위해 고문변호사 및 입법전문가 제도를 확대 운영하여 의원발의 조례에 대해 사전 법률 위배 여부를 확인하는 등 원활한 입법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
남동구 의원연구단체 지원 조례안이 제정됨에 따라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운영을 활성화하여 구정 발전에 대한 정책을 제안함으로써 남동구 발전을 함께 견인해 나가는 연구하는 의회, 정책중심의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2020년 우리구는 인천대공원과 소래습지 생태공원, 소래포구를 잇는 관광벨트 구축과 남동에코 스마트벨리 및 남동도시첨단 산업단지 조성, 서창2지구 세대통합형 복합시설 건립 등 대규모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구가 추진하는 모든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하되 정책집행 과정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예산의 편성부터 결산까지 철저한 심의를 통해 대의기관으로써 집행부에 대한 견제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구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남동구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사랑하는 55만 남동구민 여러분, 공직자 여러분!
경자년 새해에도 남동구의회의 발전을 위해 변함없는 애정과 아낌없는 성원을 바라며 구민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한 행복이 가득하고 계획된 모든 일들이 성취되는 한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김정엽
이상으로 제26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의장 최재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다음은 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 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안연숙
사무국장 안연숙입니다.
제26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는 제1차 본회의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2020년도 주요 업무 보고 청취와 조례안등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이정순 의원외 여섯분의 의원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 규정에 따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발의 조례안은 총 네 건으로 지난 1월 21일 김안나 의원께서 대표발의하신 남동구 공공시설내 청각․언어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및 한국수어활성화 지원 조례안과 이선옥 의원께서 대표발의하신 남동구 의류수거함 설치 및 관리 조례안을 사회도시위원회로 회부하였으며 1월 23일 이정순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시책일몰제 운영에 관한 조례안과 신동섭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예산절감 및 낭비사례 공개에 관한 조례안을 총무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1월 31일 남동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남동구 재정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네 건의 조례안과 국가산업단지 상생 지속 발전을 위한 지방정부 협의회 구성 동의안 및 도시관리계획 결정 입안에 관한 의견제시의 건은 소관 상임위원회로 각각 회부하였습니다.
이번 제262회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2월 11일부터 2월 19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재현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6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45조 규정에 따라 소집 요구된 이번 제262회 임시회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2월 11일부터 19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기전체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최재현
다음은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정재호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호 의원
안녕하십니까? 정재호 의원입니다.
본의원외 다섯분 의원께서 발의하신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와 남동구의회 운영 조례 제36조에 따라 제26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기간 중에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와 조례안 등 안건 심사시 제안 설명 및 질의에 대한 집행부의 답변을 듣기 위하여 2020년 2월 11일부터 2월 19일까지 임시회 일정에 따라 본회의와 상임위원회 구청장, 부청장, 정책기획국장, 자치행정국장, 재정경제국장, 주민복지국장, 환경교통국장, 도시건설국장, 보건소장 및 대변인, 담당관, 실장, 각 과장, 센터장, 사업소장의 출석과 상임위원회에 도시관리공단 임원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최재현
정재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은 정재호 의원께서 제안 설명하신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최재현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의록 서명의원은 지역구 순서에 따라 이유경 의원님, 강경숙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최재현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2월 12일부터 2월 18일까지 7일간의 상임위원회 별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 및 조례안 등 안건 심사를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2월 19일 오전 11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