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7회 본회의 제1차 2022.02.08

영상 및 회의록

○의사담당 안강숙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있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마음속으로 1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애국가 제창을 함)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묵념곡이 끝남)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임애숙 의장님의 임인년 새해 첫 임시회에 즈음한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임애숙
존경하는 55만 남동구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강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2022년 검은 호랑이의 해 임인년 새해가 밝은지 어느덧 한 달이 지났습니다.
먼저 새해를 맞아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서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고 소원하는 일들이 이루어지시는 복된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되돌아보면 지난 2년 동안은 전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코로나19로 고난과 어려움이 많았던 시간이었습니다.
아직도 전통적으로 나누던 새해 인사와 덕담조차 조심스럽고 새로운 계획과 목표를 선뜻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료진과 공직자 여러분의 참여와 응원으로 걱정과 두려움보다는 반드시 극복해 낼 거라는 기대와 설렘, 더 좋아질 거라는 기쁨과 희망이 그려지는 새해입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남동구의회에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의 성원에 깊이 감사드리며, 2022년에
도 우리 남동구의회 17명의 의원은 구민의 편에서 구민과 함께 남동구 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보다 열심히 활동하고 구민과 함께 달려온 제8대 의회의 성공적인 마무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비록 5개월도 채 남지 않은 기간이지만 제8대 의회 출범과 함께 구민 여러분께 드렸던 약속들 중에 지키지 못한 일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 구민에게 희망과 믿음을 주는 책임 있는 의회 소통과 화합으로 신뢰받는 바른 의회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특히 지난 1월 13일자로 전면 개정된 지방자치법 시행에 따라 강화된 주민 권한이 실현되고 지방의회의 인사권 독립과 책임성,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을 철저히 연구 분석하여 6월, 제8대 전국 동시 지방선거와 함께 새롭게 출범할 제9대 남동구의회가 지방자치분권 실현에 한층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번 제277회 임시회에서는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고 각종 조례안 등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올해 집행부에서 계획한 각종 주요 사업들이 남동구의 발전 방향과 구민이 뜻을 반영하여 적재적소에서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펴주시고 합리적인 방향 제시와 생산적인 의견을 개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도 최근 오미크론 변이의 빠른 확산으로 새로운 방역체계 대응에 힘쓰고 있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나 금년도에 목표한 주요 업무 계획을 보다 속도감 있게 의욕적으로 추진하여 구정 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장기화로 얼어붙은 가계 경제 속에 소상공인, 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저소득 가정 등 우리 주변에는 힘들어하는 이웃들이 많습니다.
어려운 이웃들이 훈훈하고 따뜻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구석구석 살펴 주시고 해빙기 생활환경 주변에 구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시설들이 있는지 두루 살펴서 구민의 일상이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이 될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임인년 새해 남동구의회는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써 어느때보다 더 무거운 책임감으로 남은 임기까지 내실 있는 의정활동을 펼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리면서 샘솟는 강인한 기운으로 구민 여러분 모두가 소망하는 일들이 이루어지고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안강숙
이상으로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의장 임애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회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강필모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강필모입니다.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 청취와 조례안 등 각종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조성민 의원외 다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 규정에 따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이번 회기 중에 처리할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발의 의안은 9건으로 1월 27일 이정순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의회 사무국 설치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및 남동구의회 사무국 직원 추천 등에 관한 조례 폐지조례안과 남동구의회 사무국 직제 규칙 폐지규칙안, 김안나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의회 시험수당 지급 조례안, 조성민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의회 공무원 당직 및 비상근무 규칙안, 최재현 의원이 발의하신 남동구의회 사무기구 직무대리 규칙안은 의회운영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김윤숙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의용소방대 지원 조례안과 황규진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행정동우회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은 총무위원회로 회부하였고, 1월 26일 이선옥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공공시설 내 여성 보건위생물품 비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사회도시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1월 27일 남동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남동구민축구단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폐지안 등 4건의 조례안은 소관 상임위원회로 각각 회부하였습니다.
이번 제277회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2월 8일부터 2월 17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애숙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54조 규정에 따라 소집 요구된 이번 제277회 임시회는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제안한 바와 같이 금일 2월 8일부터 2월 17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기 전체 일정은 회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임애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반미선 의원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의원
안녕하십니까? 반미선 의원입니다.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요구 건에 대한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1조 남동구의회 소집 및 회기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0조에 따라 제27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기간 중에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 및 조례안 등 안건 심사 시 제안 설명 및 질의에 대한 집행부의 답변을 듣기 위하여 2022년도 2월 8일부터 2월 17일까지 임시회 일정에 따라 본회의와 상임위원회에 구청장, 부구청장, 정책기획국장, 자치행정국장, 재정경제국장, 주민복지국장, 환경교통국장, 도시건설국장, 보건소장 및 대변인, 담당관, 실장, 각 과장, 센터장, 사업소장과 출석과 상임위원회에 도시관리공단 임원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애숙
반미선 의원님 수고셨습니다.
본 안건은 반미선 의원께서 제안 설명하신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을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임애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 회의록 서명 의원은 지역구 순서에 따라 김윤숙 의원님, 유광희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임애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는 2월 9일부터 2월 16일까지 8일간은 각 상임위원회별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 청취 및 조례안 등 안건 심사를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2월 17일 오전 11시에 개의하여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안건들을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