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2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2021.06.07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이정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 회의 안건은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과 2020회 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순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채의용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채의용입니다.
존경하는 이정순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 여러분, 구민의 행복과 남동구의회 발전을 위해 항상 최선의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 2021년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 추진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의회사무국 일반현황,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과 향후 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쪽에서 5쪽 일반현황은 보고자료로 갈음하고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8쪽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회기운영입니다.
금년도 의회 운영은 남동구의회 운영조례 제2조에 따라 정례회 2회와 임시회 5회, 총 7회에 걸쳐 연간 의사일수 90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5월말 기준 임시회 2회 총 24일의 회기를 소화하였으며 앞으로 정례회 2회 44일 임시회 3회 22일의 회기일정이 남아 있습니다.
구체적인 의사일정은 보고자료로 갈음하겠습
니다.
10쪽 의정활동지원 및 의정역량강화입니다.
상반기에는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로 의원세미나 및 비교시찰, 공무국외출장을 추진하지 못하였으나 하반기 정부 정책 방향과 국내외 상황을 고려하여 실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구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다음 11쪽 의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입니다.
지난 2월 5일 의정아카데미를 개최하여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 등 전문강의를 통해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역량을 강화하였고, 의정활동을 위한 전문교양도서 44권을 구매하였습니다.
향후 민간전문기관 위탁교육을 실시하여 의정활동역량강화에 힘쓸 것이며 전문교양도서를 구입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12쪽 정책중심의 의정연구활동지원입니다.
예산안, 조례안 등 각종 의안을 접수 검토하여 45건의 조례안을 포함한 총 55건의 의안을 처리하였고 총 1회의 자유발언과 2회의 구정질문을 보조하였으며, 입법·법률고문에게 2건의 법률 자문을 의뢰하여 의정운영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또한 3월 연구단체심의위원회를 통해 ‘함께하는 반려동물이잖아’와 ‘남동구가 행복한 도시재생연구회’ 총 2개의 단체가 구성되었으며 두 단체 모두 출범식 및 간담회를 개최하였고 각각 현장활동 및 외부 전문가 강연을 실시하였습니다.
추후에도 예산 및 입법활동을 위한 충실한 검토보고서 제공과 집행부 보고회 및 정책간담회를 통해 원활한 의정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아울러 고문제도 운영을 통해 의정운영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의원연구단체 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다양한 정책 구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15쪽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국가적인 의정홍보입니다.
정례회, 임시회, 각종 의회 주관 행사에 대해보도자료 29건을 제공하였고 10건의 의원별 의정활동성과 기획보도를 하였으며 의회 이미지 향상을 위한 광고를 31회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남동구의회 공식행사뿐만 아니라 의원님 개개인의 의정활동 성과를 신속하고 효과저으로 구민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회보 및 라디오, 대형 전광판, 행정복지센터 의정활동사진게시판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의정활동을 홍보하고 있으며 구민신뢰도 및 의회 이미지 향상을 위해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18쪽 홈페이지를 통한 구민과의 소통 강화입니다.
회의영상 실시간 방송 및 회의록 열람 서비스 2회 제공, 103건의 의정활동사진 업데이트, 60건의 의안처리 결과 및 39건의 보도자료 업로드, 54건의 언론보도스크랩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의정활동을 공유할 수 있는 소통하는 의회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속적인 콘텐츠 업로드 및 게시판 모니터링 보완관리를 통하여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또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본회의 수어통역서비스를 통해 사회적 약자의 의정참여기회를 확대하여 배려하는 의회, 열린 의회 구현에 힘쓰겠습니다.
20쪽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 운영입니다.
하반기부터는 백신접종 등으로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완화 시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 대상 청소년 모의의회와 진로직업체험 등 자라나는 학생들이 민주주의에 대하여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참여프로그램의 내실화를 기하겠으며 일반구민의 의회견학을 추진하여 열린의회 이미지를 더욱 견고하게 구축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장중심 의정활동 실시입니다.
지난 3월 남동구의회 동현장방문구민간담회를 개최하여 19개 동의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동별 현안 및 애로사항 청취를 하여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고, 4월에는 각 위원회별 현장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의원님들의 현장활동 지원을 통해 자료수집, 관내업무보고서, 지역별 현안사항 등 각종 자료등을 충실히 제공하여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3쪽 청사환경개선 및 시설물유지관리입니다.
상반기에는 옥상에 노후된 태양광판넬을 철거 후 방수작업 및 아스팔트슁글을 교체하여 시설물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였고, 냉난방기 세척작업으로 위생적인 의정활동환경을 조성하였으며 향후 의회청사 사무실 재배치공사 설계용역 계단 핸드레일 설치공사를 통해 쾌적하고 안전하며 배려하는 근무환경을 조성할 예정입니다.
의정활동의 능률향상을 위해 의원사무실 내에 옷장 및 의자를 교체 구입하여 배치하였고, 국장실에 노후된 응접탁자와 소파를 회의용 테이블과 의자로 교체하여 방문민원인의 편의를 위해 근무환경을 개선하였습니다.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청사노후시설 보수 등 시설물 유지관리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시책입니다.
28쪽 의정활동 디지털홍보시스템 운영입니다.
의회청사 입구에 디지털홍보시스템 사이니지 장비를 대여 설치하여 의정성과 및 의원별 의정활동홍보효과 향상에 힘쓰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정순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고 사무국장은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재현 위원님.
○최재현 위원
네, 국장님, 24페이지 보면 의회청사 지금 설계용역 지금 들어가셨나요 아니면 아직 예산.
●사무국장 채의용
네, 설계용역은 지금 저희가,
●최재현 위원
하고 있어요?
●도시건설국장 조건영
네, 계획했습니다. 그래서,
●최재현 위원
네, 이게 설계용역이 나오면은 의회사무국하고 이제 뭐 의논을 해보시겠지만 일단은 의원들한테 전체적으로 먼저 설명을 해주셔서 만약 잘못된 점이 있으면은 좀 이렇게 바꿀 수 있도록 미리 설계용역이 완료되기 전에 한 번 해주셨으면 좋겠다라는,
●사무국장 채의용
네, 저희가 중간 시점에 청사 내부적으로, 어차피 의원님들이 사용할 공간이기 때문에 저희가 최대한도로 설계용역 어느 정도 검토된 때 전체 의원님들한테 자료를 공유하겠습니다.
●최재현 위원
네네.
●사무국장 채의용
그래서 보완해서 최종 설계용역을 완성할 겁니다.
●최재현 위원
그리고 28페이지 보면은 특수시책으로 지금 디지털홍보시스템운영을 하시겠다고.
그러면은 이게 그, 지금 하반기에 실시를 하는데 3개월에 지금 2천만원이 든다는 얘기에요?
●사무국장 채의용
네, 4개월에. 저희가 이제 추경에,
●최재현 위원
네, 아, 4개월.
●사무국장 채의용
반영을 해서 저희가 월 임차료가 용역비가 50만원씩 들어갑니다. 그래서 4개월치 2백만원을 계상할 계획입니다.
●최재현 위원
아, 이게 아, 이게 2천이 아니고 2백이구나.
●사무국장 채의용
네네, 50만원식 2백만원입니다.
●최재현 위원
그러면 바깥에 지금 설치장소는 어디쪽에다 설치,
●사무국장 채의용
저희가 일단은 본관 1층 로비를 많이 시선을 끄는 장소에 거기다가 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정해지진 않았습니다.
●최재현 위원
음, 그러면, 아니 우리 의회가 그렇게 민원인이 많이 들어오는 그런 저기는 아니잖아요, 집행부처럼.
●사무국장 채의용
네.
●최재현 위원
구청 청사처럼 이렇게 민원인이 드나드는 장소가 아니고 대부분 있어야 뭐 의원들하고 그다음에 의회사무국 그다음에 집행부들 조금 뭐 왔다갔다 하시는데 그래서 이거를 계속 우리가 여기다가 틀어놔도 성과가 있는지,
●사무국장 채의용
아 네, 지금 의원님들이 저희 간헐적으로 민원상담할 때 의원님실에 오시는 분들이 방문객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분들한테 한 분 한 분 오시는 분들이 소중하잖아요.
그래서 저희도 의회 그 짧은 시간이지만 그래도 시스템을 통해서 의원님들이 활동했던 그런 영상이나 공지사항, 주민들 또 집행부에서 또 필요한 그런 안내서비스를,
●최재현 위원
이게 소리는 안나고 그냥 화면으로만 흐르는 건가요 아니면 소리,
●사무국장 채의용
네, 화면으로도 하고 또 소리같은 거는 또 나중에 기능이 있으면 그거는 시끄럽지않은 장소면은 소리기능도 추가해서 시각적 청각적인 효과도 노리겠습니다.
●최재현 위원
아무튼 뭐 이게 뭐 하게 되면은 서로 좋은 쪽으로 이거를 생각해서 하실려고 하는 거니까 혹시 또 뭐 예산이 의회라 또 낭비되지 않게끔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구요.
저희 의원들 거라고 그래서 무조건 저희가 뭐 예산을 막 무조건 써야 되는 그런 거는 아닌 거 같애서 말씀드린 거니까, 아무튼 잘 연구를 하셔서 좋은 쪽으로 방향을 선택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사무국장 채의용
알겠습니다.
●최재현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순
네, 최재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네, 최재현 위원님하고 똑같이 저도 28페이지 디지털홍보시스템 이야기 좀 할려고 했었었는데,
●사무국장 채의용
네.
●반미선 위원
이게 내용을 보니까 매달 50이에요, 그죠?
●사무국장 채의용
네.
●반미선 위원
그려면은 1년에 6백이잖아요. 그죠?
●사무국장 채의용
네.
●반미선 위원
6백 만큼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시고 하시는 건가요? 저는 그게 좀 궁금했습니다.
●사무국장 채의용
저희가 간혹가다 이렇게 의원님들이 민원, 일반인들이 많이 오시고 그래요.
그래서 저희가 지금 그러면 금년에 설치해봐서 의원님들도 또 저희도 자체적으로 한 번 효과가 있다고 하면은 내년에도 용역비 세워서 하고 만일에 별로 그렇게 예산 낭비적인 부분이 많고 보시는 분이 많이 없다 그러면 그때는 저희가 재검토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면 이게 설치비는 따로 있는 건 아니에요?
●사무국장 채의용
네?
●반미선 위원
저는 잠깐 이 내용을 소요예산을 아까 최재현 위원님이 질의 잠깐 하실 때 그때 정확하게 파악을 했어요. 2백이 저는 설치비라고 생각했고 50만원씩 매달 나간다고 생각했는데,
●사무국장 채의용
아니에요. 임차비.
●반미선 위원
설치비와 임차비 합쳐서,
●사무국장 채의용
네네, 그냥 저희가 빌리는 거예요. 임차하는 거예요, 장비를.
●반미선 위원
그러니까 50씩만 나가면 다른 거는 부담될 거는 없다라는 거죠.
●사무국장 채의용
네, 만일에 저희가 의원님들이 염려하는 홍보실적이 미흡하다고 하면은 저희가 안해도 되는 거니까 한 번 해봐서 지역주민들이 그래도 이목을 관심을 좀 끌고 그러면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거는.
●반미선 위원
그러니까 추가비용은 없이 50만원만 매달 나가면 된다라고 제가 이해하면 되는 거죠, 그죠?
●사무국장 채의용
네.
●반미선 위원
네, 알겠습니다. 고민해보시고 심도있게 논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무국장 채의용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정순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이정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채의용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채의용입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0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결산입니다.
사항별설명서 7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도 징수결정액은 66만9천원으로 법인통장 등의 이자발생액 10만3천원이 기타이자수입으로 처리되었으며 카드사용포인트 적립금, 교통사고보상금 56만7천원이 그외수입으로 처리되었습니다.
다음은 세출결산입니다.
사항별설명서 8쪽부터 10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0년도 의회사무국 총예산은 13억6979만4천원으로 예산액 대비 92.2%인 12억6247만2천원을 지출하여 집행잔액 1억732만2천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세부사업별 집행잔액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8쪽 청사환경 개선 및 시설관리사업으로 예산액 1억8416만원 중 1억3301만9천원을 지출하고 집행잔액 5114만2천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세부내역으로 의회청사시설물 유지관리비 등 공공운영비 800만9천원, 펜스설치공사, 화장실개선공사 등 시설비 1억2451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8~9쪽 의원전문성강화사업입니다.
예산액 3229만원 중 425만8천원을 지출하여 집행잔액 2813만2천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세부내역으로 의원전문성강화를 위한 교육비 125만5천원, 도서구입비 235만9천원을 집행하였으며 집행잔액 중 코로나19로 인해 의원세미나 및 비교시찰여비는 전액 반납하여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원의정지원사업입니다.
예산액 7억2538만원 중 7억2209만1천원을 지출하여 집행잔액 328만9천원이 발생하였으며 의원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 국민연금 및 국민건강보험부담금 등으로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원 직무수행 및 활동지원사업입니다.
예산액 2억1525만8천원 중 1억9838만6천원을 지출하여 집행잔액 2687만2천원이 발생하였으며 세부내역으로 신문구독료, 기념품 및 의회수첩제작, 임차료 등 사무관리비 3953만4천원, 의정운영공통경비 6664만9천원, 의회운영업무추진비 6962만6천원, 의원사무실 책장구입비 556만5천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음 10쪽 의정활동홍보사업비입니다.
예산액 1억7288만7천원 중 1억7257만8천원을 지출하여 집행잔액 30만9천원이 발생하였으며 세부내역으로 의회보, 의정백서 등 의회간행물 제작비와 의정홍보영상제작, 영상회의록편집등록비, 의정활동홍보광고료 등 사무관리비 1억5916만4천원, 의정홍보용 카메라구입비 507만7천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행정운영경비입니다.
예산액 3981만9천원 중 3224만원을 지출하여 집행잔액 757만9천원이 발생하였으며 세부내역으로 부서운영에 필요한 물품구입 등 사무관리비 1660만5천원, 부서운영업무추진비 419만7천원을 집행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0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정순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보고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생략하고 질의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안녕하세요, 국장님. 반미선 위원입니다.
사항별설명서 7쪽에 세입결산에 잠깐 보니까 그 외수입에 교통사고보상금이 있어요. 이게 어떤 건가요?
●사무국장 채의용
저희가 그, 그때 관용차량이 사고가 있어가지고 대체차량 저희가 렌트비를 사용 안해서 그 일부 보상받은 돈이 세외수입으로 잡힌 사항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럼 차량에 대한 사고나 인사사고나 이런 건 아니었다는 말이죠.
●사무국장 채의용
네네, 그래서 렌트비가 나오는데 렌트를 안해서,
●반미선 위원
네, 그 돈이 추가 내용을 잡힌 거라는,
●사무국장 채의용
네, 그 돈이 14만5천원이 들어오고, 그다음에.
●반미선 위원
14만5천원이요.
●사무국장 채의용
네, 저희가 카드포인트 그동안 썼던 거가 40만3천 한 898원 정도 돼서 그 비용이 그외세입으로 들어온 겁니다.
●반미선 위원
네, 혹시 여파심에 말씀드리는데 증감사유나 증감 이런 쪽에 칸에 이게 두 가지잖아요, 위에도 마찬가지겠지만, 항목이.
그럼 금액을 좀 따로 적어주시면 저희가 질의 굳이 안해도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사무국장 채의용
네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 부분도 다음에 하실 때는 참작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사무국장 채의용
네, 잘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정순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이나 사전에 충분한 협의와 토론이 있었기에 바로 표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2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