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8회 총무위원회 제3차 2020.10.13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3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자치행정국의 각 과 소관 사항에 대한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국장은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와 인사 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엄학섭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엄학섭입니다.
바른 의정 구민에게 신뢰받는 남동구의회를 만들어 가시는 김윤숙 위원장님을 비롯한 총무위원회 위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함께 일하고 있는 자치행정국 소속 부서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미영 총무과장입니다.
성길순 평생교육과장입니다.
이개일 문화관광과장입니다.
김은구 체육진흥과장입니다.
신관철 민원봉사과장입니다.
박동규 토지정보과장입니다.
이상 부서장 소개를 마치고 각 부서별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은 담당 과장이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자치행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총무과를 제외한 타부서 관계 공무원께서는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과 공무원 퇴실 )
총무과 소관 사항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총무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이미영입니다.
총무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253쪽부터 254쪽 일반현황과 255쪽부터 263쪽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67쪽 효율적 창의적 조직문화 개선입니다.
조직문화 혁신 정책 지속 추진을 위해 가족친화적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휴가 사용을 활성화하고 일과 가정의 양립 지원을 위한 유연근무제 활용을 독려하겠으며, 장기재직자 재충전을 위한 특별휴가제를 적극 운영할 계획입니다.
268쪽 일상속 직원 후생복지 체감도 제고를 위해 직장 동호회 운영과 장애인공무원 편의 지원, 선택적 복지포인트 지급, 직원 종합건강검진비 지원 및 직원 휴양시설 등을 운영하여 소통하고 존중하는 가족친화적 근무 여건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다음 270쪽입니다.
능력과 성과 중심의 공정한 인사운영 및 공직자 역량 강화입니다.
공감과 신뢰의 인사행정 구현을 위해 인사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 기준을 마련하고 대체인력의 적정 운영 등 결원 해소를 위한 탄력적 인사를 운영하겠으며, 연2회 공정하고 객관적인 근무성적평정을 실시하고 업무능력 및 성과 창출에 따른 개인별 성과상여금 차등 지급과 적극 행정 우수공무원 인센티브 부여, 전문직위 지정 및 운영 확대 등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271쪽 상시 지속적인 교육 훈련을 통한 전문 행정인 양성을 위해 다양한 직원 역량강화 교육 및 신규 임용자를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72쪽 구민행복 증진을 위한 자치행정 역량 강화입니다.
통장의 자질함양 및 역량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직무교육 및 우수사례 발표에 문화역사 탐방 등 다양한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며 274쪽부터 276쪽까지 북한이탈주민 정착 지원을 위해 북한이탈주민센터 운영 활성화와 취업 지원을 통한 경제적 자립기반 조성 및 지역사회 정착을 위한 소통 화합지원사업에 힘쓸 계획입니다.
다음은 277쪽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공동체 기반 조성입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 및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주민자치센터 공간 구조개선 사업 및 주민자치센터 특화프로그램 지원, 주민자치 동아리 경연대회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주민자치의 전 동 확대에 따른 성공적 정착을 위해 주민자치회 홍보 및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279쪽부터 280쪽까지 주민 주도의 행복한 마을만들기를 위해 마을만들기 지원 사업과 마을공동체 네트워크 강화 교육 및 마을공동체 가이드북 제작 배포 등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281쪽 공익활동 지원 및 관리를 위해 국민운동단체 보조금 지원과 가로기 게양 위탁 및 관리, 구 자원봉사센터의 내실운영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283쪽 소통과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입니다.
노사간 대화창구 운영 및 소통 강화를 위하여 공무직노사협의회 운영 등 소통과 협력으로 발전적 노사관계를 확립하고 284쪽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근로자 산업안전 보건 관리를 위하여 산업안전 보건 담당별 역할 부여를 통한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근골격계 유해요인 조사 위탁 및 특수 건강검진 등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특수 시책입니다.
먼저 287쪽 남북어울림 커뮤니티 운영으로 북한이탈 주민의 안정적 정착 지원을 통한 사회통합 지원을 위해 분야별 프로그램 운영 및 동아리 활동 등을 지원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88쪽 직원 장례서비스 지원으로 직원 및 가족에 장례 발생시 전문 상조인력 및 서비스를 지원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다음은 289쪽 주민참여 및 소통 강화를 위한 온택트시스템 조성 사업입니다.
코로나19등 각종 감염병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비대면 실시간 주민참여 방식 도입을 필요로 비대면 화상회의 플랫폼 교육 및 주민 의견 수렴을 위한 온라인 창구 등을 마련하여 주민참여 유도를 통한 주민참여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사항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김안나 위원입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안녕하세요.
●김안나 위원
이번에 그 북한이탈주민 이 부분이 인제 다문화사업소에서 넘어왔잖아요, 총무과로.
●총무과장 이미영
네.
●김안나 위원
보면 그전에도 인제 질의를 드린바가 있었는데 그 북한이탈주민 명칭이 어디서는 북한이탈주민이라고 하고 어디서는 새터민이라고 하고 혹은 또 뭐 탈북 주민.
●총무과장 이미영
탈북자
●김안나 위원
네, 이런 식으로 인제 명칭을 하시잖아요.
그래서 그거를 한번 일원화해야될 필요성이 없지 않나 그때도 말씀을 드렸어요.
우리가 그 새터민 센터도 또 있더라구요.
거긴 또 새터민센터라고 아예 또 명명이 돼 있고 그래서 북한이탈이라고 하면 어감상 또 인제 또 그런 의미도 있을 수 있고 이분들이 또 넘어옴으로 인해서 안그래도 가뜩이나 좀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실텐데 그거에 대한 어떻게 보면 뭐 작은 부분이긴 하지만 이런것부터 세심하게 잘 우리 구에서 관내에서 잘 챙겨주고 있다라는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좀 신경 써주시구요 지금 보면 특수시책도 또 마련하셨더라구요.
그래서 잘 정착하실 수 있도록 더 세심하게 잘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네, 김안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황규진 위원님.
○황규진 위원
과장님 뭣 좀 하나 여쭤볼게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황규진 위원
여기 281페이지 보시면 자원봉사센터 내실 운영 지원에 관련된 내용 있죠, 여기서 지금 우수자원봉사자 교통카드 지원 확대에서 600에서 700명이 늘었거든요.
그냥 봉사활동 시간만 많이 되면 다 지원해주는 건가요?
●총무과장 이미영
요 부분은 우수자원봉사자 교통카드 같은 경우는 저희가 인제 자원봉사자분들이 계속해서 많이 늘고 있어요.
그 센터장님이 좀 적극적으로 지금 운영을 하시는 관계로 그래서 요 부분은 좀 늘린 부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황규진 위원
요거 이 자체에 봉사를 많이 하면 지원을 해준다고 지금 말씀을 하셨는데 저희가 인제 기본적으로 정말로 봉사에 열정적으로 갖고 계신 분들도 계시겠죠, 근데 잠시 인사만 하러 왔다가 거기에 그냥 참여해서 시간을 올려주는 경우가 솔직한 말로 한 50%는 되겠죠, 아시는 분들 대상으로 많이 있다고 하면.
그러다 보니까 이 교통카드 지원해 주는 게 솔직히 이 어려우신 분들이나 정말 봉사하고 싶은데 이런 예산적인 부분이나 이런 부분들을 같이 지원해주고자 해서 이걸 마련했던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근데 이거에 대해서 수령해 가시는 분들이 실질적으로는 어려움을 전혀 모르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이 있다라는거지.
그니까 이게 500에서 600명 느는 거는 좋은데 뭐 인제 열정적으로 센터장님 하시니까 근데 이게 효율성 있게 처음에 추진했던 계획처럼 어려운 분들이나 이런 분들이 같이 활동을 하면서 지급을 받을 수 있는 그런 부분도 좀 필요하다라는거죠.
우리가 상류층에게 돈을 줄려고 하면 뭐하러 이 정책을 만듭니까 그거는 좀 의미가 없다고 생각을 하고 한번 그런 거를 잘 검토를 해서 돈 있으신 분들은 나름대로 본인들이 봉사 활동 많이 하시잖아요, 어려움이 없잖아요.
근데 할 거 하고 싶어도 어려워서 못하시는 분들도 계시거든.
그런 부분들은 조금 잘 한번 자료를 보시고 지원을 조금 변경을 해서라도 좀 해줄 수 있는 부분들을 좀 마련을 해줬으면 좋겠구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황규진 위원
그리고 자생단체보조금 좀 한번 여쭤볼게요.
지금 1억2천이에요?
●총무과장 이미영
저희가 지금 처음에 당초 예산은 본예산을 저희가 9월초에 제출을 했는데 그때는 1억2천으로 예산을 냈어요.
그때 자료에는 여기 1억2천으로 돼있는데 저희가 조금 조정을 할려고 그래요.
●황규진 위원
지금 올해 행사를 많이 못했잖아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황규진 위원
그러면 불용처리된 게 금액들이 많이 있습니까?
●총무과장 이미영
불용처리 금액은 저희가 지금 아직 결산을 안해가지구요 고거는 파악되는 대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황규진 위원
파악, 별도 파악을 하셔야 된다,
●총무과장 이미영
네네.
●황규진 위원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지금 자생단체들도 그 성격이 다 틀려서 매년 해왔던 행사들이 있을 거 아니에요 그쵸?
●총무과장 이미영
네.
●황규진 위원
근데 코로나 때문에 못했을거란 말이죠, 그러면 거기에 대해서 다른 쪽으로 대체를 해서 물론 봉사활동을 한 단체도 있겠지만 안한 곳이 대부분 많잖아요, 그죠?
●총무과장 이미영
네.
●황규진 위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잘 확인하셔서 정확하게 불용처리할 수 있는 부분들은 최대한 불용 처리를 해서 진행을 해주시는 게 낫구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황규진 위원
그리고 지금 자생단체가 제일 큰 데가 지금 새마을하고 자유총연맹하고 바르게 하고 또 뭐 있죠?
●총무과장 이미영
고렇게 국민운동단체는 세 개구요 저희가 인제 내년부터는 저희가 인제 총무과에서 사회단체보조금이라고 그래가지고 전체 단체지원금을 저희가 예산을 보조금 심의위원회를 거쳐서 나눠드렸는데요 내년부터는 계획을 달리해서 각 부서에서 담당 단체별 예산을 지원해주고 저희 같은 경우에는 국민운동단체만 지원을 하는 걸로 그렇게 체계가
●황규진 위원
아, 각 부서에서 하신다?
●총무과장 이미영
네.
●황규진 위원
그러면 자율방범대 같은 경우는 지금 총무과에서 예산, 예산과에서 하나요?
●총무과장 이미영
자율방범대는 안전총괄과에서,
●황규진 위원
안전총괄과에서 급여를 관리 안하잖아요, 식비를 3,500원인데 지금 그거 같은 경우 동에서 지금 예산 올려서 한단 말이죠,
●총무과장 이미영
그니깐 자율방범대 전체 단체관리는 안전총괄과에서 하고 있구요 그 단체에서 인제 동에서 실질적으로 운영하시는 부분이 많아서 거기 식비나 목욕비 같은 부분은 동 예산으로 편성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황규진 위원
동 예산으로?
●총무과장 이미영
네.
●황규진 위원
조금 성격이 틀리네요 그러면,
●총무과장 이미영
지금 우선은 지금 예산 세워져 있는 상황은 그렇구요, 만약에 자율방범대에서 다른 또 부분으로 하겠다 그러면 또 안총에서 사업을 좀 판단해서 예산을 세울수 있는 부분입니다.
현재는 별도로 예산 세워진 거는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황규진 위원
없구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황규진 위원
지금 통장님도 지금 인원이 좀 많이 늘었죠?
●총무과장 이미영
네, 저희가 총 868분입니다.
●황규진 위원
몇 프로 느신 거예요?
●총무과장 이미영
지금 올해 그 프로테이지가 갑자기 늘어난 것은 아니구요 수시로 뭐 변동 사항으로 해서 한 10분 안에서 요렇게 이루어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올해는.
●황규진 위원
지금 이거 예산도 같이 지금 포함해서 올리셨잖아요, 그쵸?
●총무과장 이미영
네, 저희가 인제 요기 좀 죄송한데요 위원장님 요 부분이 저희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9월초에 이거를 자료를 내다 보니까 9월 17일자로 최종 자료를 냈거든요, 의회 자료를.
그러다 보니깐 요 뒤에 부분이 조금 금액이 좀 처음 저희가 당초 예정했던 금액이라 조금 높아져 있는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요거는 그 올해 예산 수준으로 변경을 했습니다..
●황규진 위원
아, 그래요?
네.
●황규진 위원
그럼 지금 문화역사탐방 자료 그 예산하고 그다음에 직무교육하고 이게 합쳐져 있는 건가요?
●총무과장 이미영
여기 자료에요?
●황규진 위원
네.
●총무과장 이미영
직무교육은 별도로 있는데 직무교육은 올해 예산이 450이고 내년에 당초에 500으로 올렸었는데 요거는 저희가 자체 검토 결과 예산팀에서 예산 조정을 말씀을 하셔갖고 다시 조정을 했거든요,
●황규진 위원
역사탐방은요?
●총무과장 이미영
이거는 100만원으로 조정했구요, 문화역사탐방은 지금 그 작년 수준으로 8500 그 수준으로 저희가 같은 동일한 수준으로 지금 할려고 합니다.
●황규진 위원
동일한 수준으로,
●총무과장 이미영
네, 올해 수준으로.
●황규진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황규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288페이지 직원 장례서비스 지원 올리셨어요 그쵸, 과장님?
●총무과장 이미영
네,
●이유경 위원
이거를 올리신 이유가 뭔가요?
●총무과장 이미영
이 부분은 저희가 인제 계속 후생복지조례때부터 얘기가 나온 부분이고, 나온 부분인데 그 직원들 후생복지를 위해서 건강검진비하고 같이 이루어지는 내용인데요 요 부분을 저희가 이제 공무원 노동조합 단협 사항에 이 부분이 있어요.
강제 규정은 아니고 임의 규정이긴 한데 요 부분을 좀 해달라 요렇게 얘기를 작년부터 얘기가 나와가지고 요거를 후생복지 조례에 요번에 이제 포함을 시키고 내년 본예산에 올린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어, 후생복지에도 꼭 필한 게 있고 아닌 게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참 이렇게 하면 뭐 어디까지 이렇게 가야 될까 이런 생각이 들어요.
물론 뭐 남동구 이게 또 그리고 본인만 그런 것도 아니잖아요, 일하시는 거는 본인이 남동구에서 일하시는 건데 배우자, 자녀, 부모님, 이거에 대해서는 우리가 좀 생각을 해봐야 될 거 같아요, 과장님.
그렇다고 이게 무슨 다른 다 구에 있는 것도 아니고 조금 요거는 생각을 해봐야 될 거 같은데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총무과장 이미영
뭐 저희 입장에서는 직원들이 현재 코로나19 업무나 요런 거 때문에 많이 고생을 하고 그런 부분이 있어서 요거를 세워주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저희가 말씀을 드린 부분이긴 한데 요게 지금 예산부서에서도 아직 확정은 되지는 않은 사항이에요.
지금 워낙에 내년 예산 부분이 조금 타이트하다 보니까 요거는 위원님들 말씀 명심하셔서 예산 부서하고 다시한번 협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좀 조금 지금 다 힘든 시기에 좀 같이 가는 마음으로 갔으면 좋겠어요.
●총무과장 이미영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이정순 위원입니다.
과장님 각 행정복지센터에 생활공구 무료대여서비스 하는 거 우리 총무과에서 담당하시는 건가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이정순 위원
제가 이거를 대여 현황을 좀 자료 요청을 했는데요 안와서 그냥 질문으로 대신 할게요.
●총무과장 이미영
자료 요청을 하셨어요?
●이정순 위원
네네,
●총무과장 이미영
저희가 전달을 못받았는데 죄송합니다.
●이정순 위원
못받으셨어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이정순 위원
아, 그래요, 요게 지금 대여 현황이 이거를 제가 보니까 권역별로 한군데밖에 없어요.
우리 그 행정복지센터가 스무군데인데 어떻게 권역별로 네 군데인가요 그러면?
●총무과장 이미영
네, 예산이 시비공모사업으로 해서 시비로 전액 시비로 하다 보니까 예산 자체가 좀 적어가지고 고거를 부득이하게 권역별로 한 사항입니다.
●이정순 위원
시비로 하면 우리 구비도 해줄 수 있잖아요, 근데 20개 동에 네 군데에다 설치하면 저 같은 경우만 해도 귀찮아서 안 갈 거 같아요.
그거 하나 할라고 우리 권역같은 경우는 구월 3동 인가로 어디 그쪽인가 가더라구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이정순 위원
대여 현황은 어떻게 돼요?
●총무과장 이미영
대여 현황은 지금 제가 자료를 갖고 있지 않아서 고거는 파악해서 보고를 회의 끝나고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요거는 그래도 뭐 저는 제 생각에는 한 동에 그래도 한 두 세트는 있지 않을까하고 저는 들여다 봤는데 권역별로 한 세트밖에 없다니까 좀 당황스럽더라구요.
이거는 그냥 뭐 형식적으로 그냥 나타나기 위해서 비치하지 않았나 그런 생각이 들 정도로 너무 적습니다.
고거 좀 잘 생각해 주시구요,
●총무과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요거에 반해 비해서 좀 우리 공무원분들이 조금 이기적이지 않나 이런 생각을 제가 했어요.
어저께 많이 좀 제가 실망스러웠어요, 금방 이유경 위원님께서 지적을 하셨지만 직원 장례서비스 지원 우리가 그 전년도에 소강당 이거 공사해서 우리 직원들 운동하는 시설 주목적으로 쓴다, 그걸로 해드렸구요 그다음에 건강검진도 해드렸어요, 근데 또 장례서비스가 또 들어왔어요.
요즘같이 코로나로 국난을 맞아서 주민들이 다 힘들어하고 어려워하는 상황에서 우리 공무원들만 그냥 가겠다 이 생각 같아요.
요즘 상황에서 가장 그 변함없이 안정적으로 가고 있는 직업중에 하나가 우리 공무원들이거든요.
근데 이런 상황에서 굳이 이거 장례서비스를 이거를 올리셔야 됐나 그것도 뭐 당황스럽게 이게 무슨 전국 지자체에서 몇군데 하는 데도 없구요 그리고 이거 각 지자체 남동구 형편대로 이거를 좀 넣었으면 좋겠는데 이거를 할 수 있는 형편도 안되고 오히려 뭐 생활공구대여서비스는 권역별로 한군데 구비들어간다고 이거는 비치를 안해놓고서 요거 이렇게 올리는 거는 이거는 좀 맞지 않구요 하더라도 시기상조에요.
이거를 좀 많이 검토를 해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총무과장 이미영
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이정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과장님 그 장례서비스는 조례에 의해서 예산 올린거죠?
●총무과장 이미영
네, 조례에 요 부분은 할 수 있다로 되어 있기 때문에.
●신동섭 위원
네, 할 수 있죠?
●총무과장 이미영
네네.
●신동섭 위원
예산의 범위내에서.
●총무과장 이미영
네.
●신동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신동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평생교육과 소관 사항에 대하여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과장 성길순입니다.
평생교육과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과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03쪽에 2021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삶의 행복과 희망을 찾아가는 평생학습을 실현하겠습니다.
먼저 공유실천 학습플랫폼 구축으로 모두의 일상 학습을 지원하는 평생학습관이 금번 리모델링을 통해 친절 공간 컨셉에 따라 학습 전용공간으로 재구성되어 전시실과 재능나누기 동아리 영역 등 새롭게 학습플랫폼 기능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두 번째 네트워크 조성을 위하여 평생교육기관 실무자와 학습동아리 강사 등 평생학습관계자 맞춤형 연수 제공으로 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겠으며, 평생교육 협의회와 실무위원회를 정례화하여 기관간 협력관계형성으로 다양한 교육 정보와 프로그램 기획 지원 등을 환류하겠습니다.
다음은 학습공유 공간의 확장 사업인 동네학습충전소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장애인, 탈북인 외국인 대상과 환경 인권 등 교육 영역에 대한 사업 공모를 통해 맞춤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겠습니다.
세 번째 모두의 일상학습 지원을 통해 배움과 성장이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인생사계학교에서는 구민의 삶의 성장과 시민의식 향상을 위한 특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겠으며 비문해 성인과 학력 취득희망자 대상으로 남동글벗학교를 운영하여 한글교육과 다양한 체험학습 활동 등을 통한 학력취득기회를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성장상생의 창의공동체 지원입니다.
평생학습공동체인 우수학습동아리의 자기주도 학습 지원과 지역내 과업 해결을 위한 실천프로젝트 활동을 지원하고 평생학습의 인적 자원 육성을 위하여 실천리더 생태, 홍보, 컨설턴트 등 4개 분야에 대한 나침반 활동가 양성 과정 및 보수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동아리 강사 활동가 등의 재능나누기 사업으로 구민주도형 평생학습 문화를 구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신도시 실현입니다.
교육혁신지구 사업은 마을의 다양하고 우수한 교육 자원을 발굴하여 공교육을 보완하고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는 마을교육 공동체 기반을 조성하는 것으로 사업 추진을 위하여 마을교육 활동가 교육 및 양성 과정을 운영하겠으며 민관학 거버넌스 운영 활성화 사업 추진과 연수 간담회 실시로 교육 혁신 역량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동아리 등 마을 교육 자원을 활용한 남동마을학교 운영과 지역사회 역사 문화 등 인프라를 연계한 학교와 마을 연계 교육 과정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교육경비 보조금 지원 사업 추진입니다.
교육시설 개선과 교육정보화 사업 등으로 교육경비 보조금 19억3000만원, 무상교복 지원비 4억8529만원, 고등학교 무상교육 지원비로 3억2179만원을 지원하고 친환경 우수농산물 차액 지원이 폐지되어 무상급식과 통합 운영하는 무상급식지원비 78억4543만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는 24개 직군 30여명의 강사 풀제 운영으로 진로코칭 및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직업체험과 진로박람회 등 종합적 진로탐색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책으로 세상을 읽고 내일을 여는 남동을 조성하겠습니다.
먼저 공공도서관 확충 및 운영 활성화입니다.
우리 구는 구립도서관 4개소와 공립작은도서관 4개소가 있으며 남동논현도서관과 구청로비에 북카페가 연말 개관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 준공 예정인 공립작은도서관 3개소는 주민센터 신축청사와 복합문화시설에 위치하고 있어 지역주민의 생활밀착형 공공도서관으로써의 독서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금번 간석오거리역 스마트도서관 구축으로 생활속 찾아가는 365일 연중 무휴 무인도서대출 반납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남동 논현도서관은 열린문화공간, 제로의 에너지 친환경 도서관, 인천최초 ICT기반의 스마트 도서관으로써 11월말 준공으로 연말 개관 준비와 시범 운영 기간을 걸쳐 운영 정상화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작은도서관의 역량 및 도서관 서비스 강화를 위하여 사립작은도서관의 장서구입과 공공도서관 협력 프로그램 순회독서교실 등을 지원하여 지역주민의 이용 접근성을 높이고 독서문화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주민과 함께하는 생활 속 독서 문화 저변 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연령층의 온오프라인 투표참여 유도로 남동의 책을 선정하겠으며 독서 릴레이 및 찾아가는 독서토론 프로그램 운영, 남동100선 작가와의 만남의 시간, 북콘서트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서관 별 특성화 프로그램과 정보취약계층 프로그램 등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복지시설 학교도서관 병영독서 등 찾아가는 도서관 프로그램도 운영하겠습니다.
반면 온라인 비대면 방식의 영상 콘텐츠를 개발하고 독서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317쪽에 현안사항입니다.
온라인 비대면 학습에 대한 운영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와 같은 사태로 비대면 온라인 강좌 비중 확대가 불가피하게 교육 환경 변화에 대비하여 온라인 평생학습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전체 47개 강좌 중 27개 강좌를 온오프 병행 수업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진 계획으로 온라인 플랫폼 교육을 위하여 화상수업과 영상 촬영은 미디어 교육실과 제작실을 시설 보강하여 활용하겠으며 고성능 온라인망 구축과 쌍방항 온라인 정기사용권 구입, 일방향 미디어 영상제작을 위한 콘텐츠를 마련하고 기타 과제 관리 등 유료어플을 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온라인 전담 학습자원 활동가를 양성 배치하는 동 온라인 평생학습 운영을 활성화하여 사실상의 대면 교육이 어려운 여러 상황들에 대해 선제적 인프라 확충으로 비대면 온라인 학습 체계를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자료 요청 좀 하겠습니다.
올해년도 사업과 내년도 사업을 유심히 보다 보니까 특히 좀 오른 예산이 2021년도 예산이 305쪽에 봤더니 남동구 평생학습관계자 연수, 이쪽 부분에 대한민국 평생학습 박람회 추가로 되신거드라구요.
이런 것에 대해서 이 책자에 있는 305쪽 페이지에 있는 세부 내역에 대한 자료를 예산 내역을 2020년도와 21년도를 비교하셔서 자료 좀 요청하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민창기 위원님.
○민창기 위원
네, 민창기 위원입니다.
312페이지에 사립작은도서관 지원 55개소가 있잖아요 312페이지,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도서관이 55개가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55개가 작은 도서관이 있죠, 그 작은도서관에는 예산이 지금 우리가 구비가 지원이 좀 되는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5700만원 예산이 갔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그 시비가 또 4400만원,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4400만원입니다.
●민창기 위원
네, 그러면 주로 뭐 예산을 지원해 주는 거예요, 거기에 뭐.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장서 구입도 할 수 있고요, 그리고 인제 지금 현재 하고 있는 공공도서관에서 프로그램을 지원해 줄 수도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이게 55개소에 직원들도 있어요, 여기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55개소를 다 지원하는 게 아니고,
●민창기 위원
아니 예산을 지원하는데,
네,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우리가 구에서 예산만 지원해주고 다른 뭐, 다른 뭐 어디 예를 들어서 직원이라든가 이런 뭐 직원들은 지원이 안되죠?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직원이요?
●민창기 위원
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직원에 대한 지원은 없습니다.
●민창기 위원
그럼 어떻게 그 사람들은 그냥 각자 알아서 그냥 알아서 하는 거예요, 작은도서관에서 그냥 각자, 55개가 있다는데,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개인 영업장이다 보니까 그 영역까지는 저희가 관여할 수 없는 부분이고,
●민창기 위원
그니까 개인이라하더라도.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우수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저희가 관여를
●민창기 위원
지도는, 지도만 하는거지 그냥 지도만, 거기서 뭐 행사, 무슨 업무를 보는데 작은 도서관에 예산을 주고 다른 지원이 없는 거 아니에요 그냥?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그렇습니다, 프로그램에 관한 지원만 하고 있습니다.
알아서, 그게 인제 운영이 잘되는지 안되는지는 지도 감독을 잘 하고 있어요 지금?
한번, 과장님 한번 가본 적 있어요 작은 도서관에?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죄송합니다, 못가봤습니다.
우리 네 개 공공도서관 큰 데는 갔다 왔겠죠,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저희 인제 구립이나 공립은 당연히
●민창기 위원
갔다왔고 요 작은도서관 55개소 내가 궁금해서 지금 물어보는데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 요 55개소 운영 현황을 좀.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알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장서가 몇 권이고 어떻게 지원이 거기 누가 자원봉사자가 하는지 이렇게 좀 하는 운영 현황을 한번 좀 55개소 현황을 좀 자료로 제출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알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그리고 294페이지에 우리 운영위원회가 있어요, 평생교육 294페이지 밑에 보면 위원회 위원회 현황 있습니다.
평생교육협의회, 평생교육실무위원회 뭐 교육경비보조금심의위원회, 공공도서관운영위원회 요 공공도서관운영위원회 1년에 몇 번 정도 하고 있습니까?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지금 위원회를 지금 거의 못했습니다.
그럼?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올 들어서 사실상,
●민창기 위원
그럼 공공도서관 운영위원회를 한번도 안했어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심의 연2회 정도는 지금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언제쯤 했어요, 금년도에, 금년도에.
운영위원회 그 저기가 심의위원회 저기가 있을 겁니다, 회칙이 있을 거예요.
1년에 뭐 두 번이든 한번이든 그 해서 한번도 안했다 그러면 안되지만 했으면 어떻게 뭐를 운영회 운영위원회에서 뭐를 하는 거예요, 운영위원회 하면 도서관 네 개, 논현도서관 다시 인제 개관하게 되면 그 개관하는 거에 대해서도 서로 협의하고 그러는 거 아닙니까?
우리 과장님이 좀 관심을 가져주셔야 할 거 같으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민창기 위원
그리고 저 평생교육협의회도 마찬가지고, 평생교육협의회는 1년에 몇 번 정도 해요, 여기도 마찬가지일 거,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연 1회 합니다.
●민창기 위원
1회 한번.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연초에.
●민창기 위원
주로 어떤 뭐 어떤 평생교육의 전문가가,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방향 제시를 하는 부분이 되겠고 큰 틀에서.
●민창기 위원
남동구 전체,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민창기 위원
평생교육 그 방향 제시해 주시고 그런데 제가 지적하고 싶은 거는 이게 아니고 평생교육, 평생교육학습관 있잖아요, 학습관에 가니까 뭐 평생교육 1, 2, 3, 4 막 이렇게 있더라구요.
그 실이 있는데 너무 좋아 시설이, 평생교육실이 시설이 좋더라구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감사합니다.
●민창기 위원
근데 그렇게까지 우리가 남동구에서 평생교육은 다 지금 다하고 있어요, 각 동에서도 주민센터에서도 하고 복지관에서도 하고 뭐 교회에서도 하고 많이 하고 있는데 우리 여기 남동구 평생학습관 그 건물 예산을 많이 들여서 잘 지어놨는데 거기서 평생프로그램,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평생교육관, 학습관에다가 이렇게 그거를 교육실을 이렇게 많이 만드는 이유가 뭐에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지금 저희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거의 47개입니다.
그 강의실이 여유있게 들어가는 상황은 아닙니다, 부족하기 때문에 요번에 리모델링을 통해서 교육실을 더 확보할려고 설계에 반영을 했습니다.
●민창기 위원
47개 프로그램을 하기 위해서 평생 그 학습관을 그렇게 지어가지고 사무실이 지금, 직원들은 사무실이 사실 부족한 거 같은데 많이.
부족하고 1층에, 구청 1층에도 다시 지금 북카페 만든다 그래가지고 사무실이 많이 부족한데 평생학습관을 지어서 평생 진짜 다른 그 사무보는데는 별로 없는 거 같더라구요.
전부 평생학습관 1, 2, 3, 4 교육실이더라구 교육실.
그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과장님이 딱 봤을 때 우리 평생,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평생학습관에서 운영하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지금,
●민창기 위원
네네, 거기에 한 3분의1은 평생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참여자들의 반응이 대개 호응도가 좋고 내용이 퀄리티가 있다고 저희는 보여지거든요.
●민창기 위원
그래서 증축을 해서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그래서 지금 잠정적으로 지금 올해같은 경우는 코로나 때문에 많이 진행을 못하고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많이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그래서 인제 제가 느끼는 건 그거예요.
평생학습관에서도 그거에 대해서는 얘기를 좀 하셔가지고 이거는 평생학습, 평생교육은 다 센터에서 다하는데 복지관도 하고 논현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만수복지관 만월복지관에서 다해 프로그램 4, 50개씩.
동에서 20개 동에서도 다 해, 4, 50개씩.
근데 부디 그거를 중복되는 거를, 중복되는 거를 또 우리 평생학습관, 평생교육과에서 평생학습관 1,2,3 교육실을 만들어서 과연 그게 효과적이냐 이런 생각을 내가 느꼈어요, 느꼈고 그거에 대해서 과장님도 이야기를 해서 회의를 할 거 아니에요, 회의를 할 때 우리는 프로그램 47개 강좌를 하기 위해서 이 방을 갖다가 일곱 개 여섯 개씩 써야 되느냐, 이거는 합당하지 않으니까 한 반 정도 쓰고 직원들이 업무할 수 있도록 업무 사무실이 부족한 거로 알고 있는데 그런 데로 좀 활용해야지 평생학습관이 평생교육과에서 너무 이거를 많이 차지하고 있다 이런 걸 느꼈어요.
그래서 잘 저기를 하셔가지고 진행을 하는데, 업무를 하시는데 서로 이렇게 해야지 나만 그냥 우리과만 그냥 평생교육과만 뭐 3분의1을 차지해가지고 무슨 효과가 그렇게 많다고 다 구에서 저기 동에서 다 하는 프로그램을 뭐 중복된 것도 있고 새로운 것도 있겠죠, 그거를 우리가 꼭 구에서 이렇게 할 필요가 없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렸고 요 현황도 우리 위원회 현황 있잖아요, 위원회 현황도 평생교육협의회는 뭐 현황, 이 네 개 다 교육경비 네 개 현황을 해서 좀 자료들 제출해 주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알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민창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안녕하세요 이정순 위원입니다.
과장님 증액된 사업이 있어요.
305페이지 남동구 평생학습관계자 연수가 좀 증액이 많이 됐구요 그다음에 그다음 장에 평생학습 나침반 활동가 양성 활용 두세배 이상씩 는 사업이거든요.
요 사업들에 대해서 조금만 설명을 해주실래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지금 작년하고 좀 올해 자료를 뽑을 때 조금 변화를 줬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작년 2020년도하고 21년 업무보고 자료에는 좀 변화를 줬습니다, 기준을 좀 달리했는데 이 연수를 지금 작년같은 경우 단위사업별로 다 개별 단위로 예산을 세웠던 부분을 연수에 관련된 것들을 한꺼번에 다 묶었습니다.
●이정순 위원
묶었다는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이정순 위원
그럼 어느어느 교육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그래서 기관관계 전문연수가 들어가 있구요 그다음에 학습동아리 역량강화 워크숍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제 요번에 강사학교운영 하면 강사학교 연수가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럼 는 게 아니고 그냥 한쪽으로 묶었다는 건가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통합한 겁니다.
●이정순 위원
그럼 요것 좀 한번 자료를 줘보세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리고 교육경비보조금 지원 있잖아요, 요게 얼마가 감액이 됐죠, 올해가 30억 넘었는데,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10억 조금
●이정순 위원
10억 이상이 감액이 됐죠?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감액한 이유가 뭐예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학생 수도 조금 줄은 부분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올해 같은 경우 코로나 영향으로 반납분이 많이 발생을 해서
반납이 발생이 됐어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아직 결산은 안됐지만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2, 30억 될 것으로.
그걸 좀 감안해가지고 내년에도 코로나 영향이 없지 않을 거라고 보여지기 때문에 그걸 좀 반영을 했습니다.
그럼 감액분 만큼 감액을 했다는 거예요?
그 반영한 만큼?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만큼은 아니고,
●이정순 위원
좀 더 했죠?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줄였습니다, 오히려 감액은 그 이상입니다.
●이정순 위원
그래요, 근데 요게 제가 이거 신청받을 때 보면 이학교 저학교에서 하고 싶어하시는 게 너무 많아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그렇습니다.
●이정순 위원
근데 오히려 우선순위를 내서 정해서 그 신청을 하셔라 저는 그런 상황인데 이렇게 10억이상이 줄었다는 게 좀 이해가 안가서 그래요, 그러면 요게 그 반납한 학교에 대해서는 지금 현재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아직 결산이 안이루어져서요
●이정순 위원
그쵸?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네.
●이정순 위원
그러면 더 아직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연말 가봐야 알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네, 요게 그러면 어느정도 정산이 되면요 요것도 좀 자료 요청 할게요.
●평생교육과장 성길순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문화관광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안녕하십니까?
문화관광과장 이개일입니다.
문화관광과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간략한 보고를 위해 일반현황과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과 현안 사항 및 특수시책을 중심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333쪽 지역문화예술 활성화 및 예술활동 지원입니다.
남동문예지 및 향토문화책자를 발간하고 남동구 예술인 문화예술단체를 대상으로 지원 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334쪽 지역문화예술단체인 남동구 문화예술회의 활성화를 위하여 정기전, 전통무용 공연 지원 및 예술작품 구입을 지원하여 문화예술인의 활동을 뒷받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남동문화원 운영 및 지원을 통하여 지역 문화를 육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35쪽 남동구 구립예술단인 여성합창단, 풍물단을 지원하여 구립예술단의 대외적인 활동을 지속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336쪽 찾아가는 문화공연 및 맞춤형 기획 공연은 코로나19 시대에 맞춰 다양한 방식의 추진 계획을 별도로 수립하여 일상속 문화예술 공연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37쪽 지역문화유산 보존관리입니다.
문화재의 체계적인 보존 관리를 위하여 문화재 명예관리인 운영 및 문화재 보수 정비사업을 실시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39쪽 남동구 대표축제 활성화를 통한 연계관광산업 발전입니다.
제21회 소래포구축제를 내실있게 기획하여 수도권 제일의 축제로 추진해 나갈 것이며 태풍 등 자연재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최시기를 5월경으로 변경하는 것을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340쪽 올해 11월 개최예정인 김장한마당 행사를 지속 추진하여 인천을 대표하고 남동구를 전국에 알리는 지역행사 및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42쪽 관광콘텐츠 개발을 통한 관광도시 위상 정립입니다.
특색있는 권역별 관광축제를 지원하고 개최하여 지역활성화에 노력하겠으며 관광 안내체계 조성을 위한 관광지도를 제작하고 다양한 광고 매체를 이용하여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45쪽 건전한 문화유통 질서 확립입니다.
문화유통업자 교육 및 지도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구민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유통업 관리에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에 대한 보고드리겠습니다.
351쪽 남동생활문화센터 조성입니다.
현재 남동생활문화센터 조성 리모델링 설계용역을 시행중에 있으며 2021년 3월 건축공사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구월1동 구청사 리모델링을 통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구민 자유공간 및 다양한 문화 공간을 조성하여 구민 문화복지 실현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353쪽 남동문화재단 설립을 위한 사전 준비 사항입니다.
구민의 문화욕구 충족 및 문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통하여 문화예술 전담 기구인 문화재단을 설립하고자 현재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시와 협의중에 있으며 2021년 타당성 검토 용역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2021년 10월에 구 조례를 제정하여 2022년도에 남동문화재단이 설립되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2021년 문화관광과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안녕하세요, 반미선 위원입니다.
제가 두가지만 좀 여쭤보겠습니다.
이 남동문화재단 설립을 이번에 시작 내년에 이제 하실 생각으로 용역을 6000만원 세우셨어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반미선 위원
세워서 내년에 본예산에 들어오시겠다라는 말씀이고 이게 이제 출연금은 1억이에요.
그러면 출연금 1억이란 말은 이제 2022년 3월에 출연을 만일에 용역을 통해서 6000만원에 용역을 통해서 타당성이 보이면 문화재단을 설립을 하실 거잖아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반미선 위원
그랬을 때 이제 전제가 된다라는 가정하에 제가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구 출연금 1억 그 이후에 예상되는 금액은 또 있을 수 있나요 혹시?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지금 올해 연수문화재단이 작년에 1년동안에 준비 기간을 거쳐서 진행을 했구요 향후 저희가 대행사업으로 생각하는 부분이 구월1동 지금 구청사 생활문화센터 이런 부분들이 늘어나고 시설이 그다음에 서창동에 복합문화시설이 지금 공영개발과에서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저기 민간위탁관리부분이 실질적으로 이제 저희가 생각하는 도시관리공단 이외에는 대안이 별로 없기 때문에 만약에 설립 시기가 맞는다면 이 부분이 같이 위탁을 맺어서 하는 부분이 있구요 지금 연수구를 비교했을 때 위탁하는 사업 양에 따라서 달라지기는 하겠지만 직원은 한 20명 내외 그다음에 예산은 그 연수구에서 위탁사업비하고 인건비 총 포함해서 한 20억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요 부분은 저희가 1년동안 준비하는 과정에서 위탁사업이라든지 요 부분까지 면밀히 검토해서 재차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면 예를 들어 연수구가 금방 말씀하신 게 20억이라고 했죠 그죠, 그럼 이거는 100% 구비로 진행하시는거로 진행되고 있나요 혹시 연수구가?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100% 구비로?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반미선 위원
이게 우리 남동구 입장에서 예산 현황 입장에서 가능하시리라고 생각하시고 하시는 건가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지금 위원님이 말씀하시는 금액이 좀 큰 부분이 있습니다마는 실질적으로 서창동 복합문화시설이 준공이 되면 도시관리공단에 위탁을 하더라도 신규 인원을 관리인력을 뽑아야되는 부분이고 그다음에 거기에 대한 대행사업비가 추가로 지출되면 실질적으로,
●반미선 위원
어차피 민간위탁으로 나가셔도 대행사업비는 들어가야 되니까 그 말씀하시는 거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래서 20억을 생각하신다라는 거고 저는 이 단순한 이 자료만 봤을 때 20억까지는 그 세부적인 거 생각을 해보지 않았지만 내년도 본예산에 예산이 용역비만 해도 6000만원이에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반미선 위원
그리고 구 출연금은 1억이다 요것만을 딱 봤을 때 용역비가 굉장히 과하지 않았나 생각을 많이 했었구요 현재 우리 남동구 내년도 예산에 굉장히 어려운 건 이미 다 알고 계시잖아요, 저희들도 이미 소문은 다 들었고 저희 아마 피부로 와닿는 건 이제 내년 본예산이 들어와야 알 수 있죠, 그렇지만 그런 과정에서 아직은 조금 시기상조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잠깐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조금 더 신중하셔야 될 부분이 있다라고 전 생각을 하고 이걸 정말 하실 의향이 있으시다면 이 종이 한 장만 갖고 오셔서 하시는 것보다는 위원님들한테 전반적인 세부내용을 좀 자료를 가지고 준비를 미리 하셔서 위원님들을 좀 설득을 하시던가 이런 방법을 좀 만드셔야 되지 않나 생각을 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과장님 굉장히 신중하셔야 된다라고 전 생각합니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왜냐하면 예산 부분이 우리가 남동구 예산이 그동안은 재정자립도나 이런 부분에서 그게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작년도까지는 저희들도 총무위원회에서 웬만한 예산들은 다 해드렸잖아요, 심지어 어떤 기관에는 추경에서 100% 하나도 삭감도 하지 않고 다 해드렸어요.
그 부분에서는 저희가 예산 부분에서는 그나마 여유가 있었었고 그렇기 때문에 한 이야기였고 지금 현재는 코로나 상황에 코로나를 통한 재난에 대한 자금도 많이 들어가고 어제도 이제 갑자기 들어온 게 건설과에서 소송을 해서 토지 부분에 패소를 해서 16억이라는 그 어마어마한 금액을 저희가 구에서 납부를 해야 되는 과정까지 왔어요.
그러면 차기에는 예산에 대한 부분은 굉장히 신경 쓰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20억까지 생각하는 예산을 가지고 여기 저희한테 본 자료는 1억하고 6000만원, 1억6000이에요, 그죠?
여기서 보여주시는 자료는 근데 들어가니 20억이야 그죠,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20억, 20억이 더 될지 안될지는 모르는 거지만 아무래도 연수구보다는 우리가 관리해야되는 파트가 늘어나면 예산은 더 들어갈거라고 전 생각합니다.
그 부분은 신중하셔야 되고 또 저희 위원들한테도 정확한 자료를 많이 주셔서 이 부분에 대해서 위원들이 판단하실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또 하나만 말씀드릴게요.
이거는 좀 생각을 저도 고민이 되고 질의를 드려야 되나 고민을 합니다 사실은.
우리 전에 작년에 김장한마당 하실 때 후원금 받으셨잖아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반미선 위원
작년도 시행하실 때 그리고 그다음에 저희한테 업무보고하실 때 분명히 제 기억이 맞다라고 하면 올해는 후원금을 받지 않겠다고 하셨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반미선 위원
그쵸, 확실하시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반미선 위원
그 말에 대한 답변을 정확하신 거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반미선 위원
근데 제가 왜 이런 말이 들리죠, 후원금을 요청하시는 말이?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아, 고거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면 저희가 지금 후원금 문제는 개별적으로 진행을 구 저기서 진행하고 있지 않지만 실질적으로 인제 김장한마당이라든가,
●반미선 위원
아니요 개별적이 아니....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단체들 기존에 3년동안 계약 맺어놓은 회사라든지 그다음에 저희가 경영자 협의회라든지 이런 단체들에서 하겠다고 하는 부분들은 있었습니다. 그 부분을,
●반미선 위원
그니까 그 단체가 하겠다고 하셨을 때 받았다라고 말씀하신거였지만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반미선 위원
제가 들은 바로는 그게 아니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거예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모르겠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강제적으로 모집을 한다던가
●반미선 위원
거의 강제였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이런 부분은 이번에 없었구요 만약에
제가 들은바로는 거의 강제였는데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그럽니까?
●반미선 위원
관광과, 문화관광과 직원이 직접 전화해서 후원을 요구하셨어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저희 과에서요?
●반미선 위원
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그런
●반미선 위원
저는 그렇게 들었습니다.
물론 그 말이 맞는지 안맞는지는 사실여부를 확인할 순 없지만 제가 그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질의 답변을 분명히 전에도 후원금없이 하시겠다 하셨는데 갑자기 이렇게 되니까 저희 위원들 입장에서 그게 결코 좋은 이미지로 제가 보여지진 않았어요.
근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좀더 신중하시라고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크게 많은 답변을 하진 않으셔도 되겠지만 조금더 신중하셔야 된다라고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지금 위원님 참고로 저희가 단체는 경영인연합회하고 남동구체육회, 남동미래발전회하고 통장협의회, 주민자치회 새마을회에서 십시일반 좀 하는 걸로 저희가 파악이 돼있구요 나머지 단체들은 현재 진행되는 부분들은 없습니다.
●반미선 위원
거기가 아닌 단체였기 때문에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였어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신중하시고 좀 이것도 비대면으로 하실 거잖아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반미선 위원
이번에는 어쩔수 없잖아요 그래서 주민들이 이거 부분에 대해서는 많이 좋아라하시더라구요 사실은.
왜냐면 올해 김치도 비싸고 고춧가루도 비싼데 41,000원 하신다고 하니까 많이 신청자가 제가 보기에는 많이 하실거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신청하시는 분은 그럼 다 되시는 건가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지금 현재 오늘 긴급회의를 저희가 MOU맺은 남동구 식재협하고 회의 오후에 진행을 할 예정이구요 저희가 기본 생각했던 물량이 최대 한 120톤까지였는데 작년도가 한 93톤 정도였습니다, 전체 물량이.
근데 지금현재 어제 일자별로 구민접수현황이 굉장히 많아서 115톤 정도가 지금 진행되고 있고 향후 인제 접수기간이 21일까지 한 열흘정도 남았기 때문에, 일주일 이상 남았기 때문에 물량 확보에 대한 부분을 다시한번 체킹해서 가도록 하겠습니다.
차질없이 신청자에 한해서는 이미 아니면 사전 접수를 어느 한계까지 사전에 받겠다 이런 말이 없었어요, 공문 이런거에 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네.
●반미선 위원
그렇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신청자에 한해서는 물량이 초과가 되더라도 이거는 문화관광과에서 해결을 하셔야 된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네, 그렇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안녕하세요 이정순 위원입니다.
과장님 그 코로나가 많은 걸 바꿔놓는다고 하는데 우리 김장까지 바꿔놨어요.
그 신청을 많이 하셨나요, 사전 받고 있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작년도에 전체 구민 참여 물량이 한 천여분의 30톤 정도 했었는데 지금 현재 일주일 사이에 1,100명에 30톤이 넘었습니다.
그니까 지금 나머지 기간이 인제 한 반 정도 더 남았는데 접수기간이 저희가 향후 접수물량을 구민접수물량이 한 20톤 이상 더 늘어나지 않을까 최소한 그렇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제가 보기에는 20톤보다 더 늘어날 거 같구요 일단은 늘어나는 요건중에 하나가 다른 지자체보다 가격이 좀 착해요.
착해서 늘어나는 거 같구요 근데 그런 질문을 하시는데 아예 그 담아서 완제품으로 오는 걸로 착각하시는 분도 계세요 근데 그렇지 않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그렇지 않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저린 배추하고 양념으로 가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이정순 위원
요거는 정확히 이해가 되도록 말씀해 주시구요 그리고 우리 취지는 조금 맞지 않는 김장하는 목적이 취지에는 맞지 않는 걸로 지금 흘러가고 있어요.
조금 당황스럽게 드라이브스루라든가 워크스루로 이렇게 하고 있는데 이런 거에 대해서는 신청하는 그 신청하는 주민들이 이해를 하시던가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다 대부분 이해를 하고요 올해 코로나19 때문에 저희가 슬로건으로 김장 재료 수령은 현장에서 하고 김장은 가정에서 담그는 거로 저기 저희가 슬로건을 그렇게 만들어서 주민 참여는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우리가 작년에 시행착오가 있었기 때문에 그 무대설치비라든가 뭐 명인김치 이런 거를 많이 뺐잖아요, 근데 코로나 때문에 직접적으로 하지 못하고 비대면으로 한다는 게 조금 아쉽기는 해요.
그리고 남동송년의 밤 희망불꽃놀이 있잖아요, 작년에 첫 번째로 했잖아요, 작년에 그 사업비가 얼마였어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작년에 5500가지고 했습니다.
●이정순 위원
근데 이걸 또 증액을 해놓으셨네요, 이거 보니까는 참석대상도 이것도 비대면으로 사전 예약제로 하고 있어요.
어떻게 하겠다는 건가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지금 제야의 밤 말씀하시는 거죠?
●이정순 위원
네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요 부분은 저희가 조금 더 검토를 해야되는 겁니다, 세부계획이 아직 검토중에 있습니다.
그 내용이 뭐냐면 저희가 폭죽하고 제야의 밤 행사를 하게 되면 주민들이 굉장히 몰리는 현상이 작년도에도 성황리에 개최는 됐습니다마는 코로나19 때문에 그때 그 단계별 상황을 고려해야 되겠지만 지금 저희가 소래에서 진행해야될 수밖에 없는 여건하고 요 부분으로 해서 지금 시하고도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시에서도 인제 중구 항만쪽에서 연말 제야의 밤을 진행하는 거를 검토중에 있긴 있습니다마는 이 부분이 만약에 안된다고 하면 저희가 행사 개최를 전면 보류하는 부분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게 저희가 김장축제처럼 통제 범위에 있을 수 있고 통제범위를 떠나서 만약에 주민들이 몰리는 그 현상을 저희가 판단을 하게 되면 다른 행사를 안하고 일부에서는 저희 검토하는 회의에서는 폭죽만 쏘는 행사를 한다던지 이런 부분도 했는데 그거를 한다고 또 홍보를 하면 시민들이 또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은 저희가 비대면으로 할 계획은 저희가 화면으로만 송출하고 일부 행사를 저희가 그 주민들은 그 해오름광장에서 차로만 들어가서 화면으로 확인하고 이런 부분들을 진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작년 같은 경우는 시에서 하는 시청 광장에서 하는 거하고 이렇게 똑같았죠, 시간대가, 날짜와 시간대가?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그래서 같은 남동구에서 큰 불꽃놀이를 두군데에서 한다는 거는 비효율적인거 같아요.
근데 더군다나 이게 잠깐 쏘아올리는데 8000만원 증액이 돼서 8000만원이 올라간다는 건 다시한번 생각을 해보셔야 될 거 같아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그거는 검토하구요 전체 예산은 한 5500가지고 진행할 예정이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아무래도 비대면으로 가는 만큼 사업비 뭐 작년 사업비 선에서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이정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저는 325 페이지 공공미술프로젝트 우리동네 미술사업추진에 대해서 질의를 드릴게요.
이거 우리가 공모 접수 한 거에요, 과에서?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8일날 진행을 했습니다.
심사위원 통해서 정리가 돼 있는 상태입니다.
네, 그러면 이거 이제 이게 어쨌든 처음으로 생긴 이번에 사업인가봐요, 국비 내려온 거 보니까.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지금 국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요 부분은 국비 진행 사업입니다, 우리 구비도 일정 부분 들어가 있습니다마는 국비 80% 시비 10% 구비 10%로 해서 이게 전국 지자체 공통 사항입니다.
●이유경 위원
네, 알아요, 근데 요거를 전국에서 다 하고 있어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아, 전국이 다 이렇게 하라고 사업을 내린 거에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네, 똑같은 사항입니다.
●이유경 위원
참 이걸 보면서 이거 물론 우리 구 소관은 아니지만 국회에서 푸를나이잡콘 잘 되고 있는 그거는 사업비가 없다고 돈 안주고 이거는 또 새로 만들어서 전국으로 하고 이런 상황이네요.
그러면 이거 지금 선정된 거예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선정은 됐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럼 선정된 곳이 어디 업체에요 뭐 어떻게 된 거예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이거는 이제 개별적으로 인제 세 개 업체가 들어왔는데요 주식회사 뭐 그 부분은 별도로 인제 말씀을 드리겠지만 세 개 업체가 신청을 해서 심의위원회에서 심의를 통해서 인제 정리가 된 사항입니다.
●이유경 위원
그러면 이거 선정할려면 세 개 업체 들어왔을 거 아니에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이유경 위원
그거에 대한 자료랑 또 이분들이 어쨌든 선정됐으면 이제 그런 계획서를 또 하셨을 거 아니에요 그쵸?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이게 사전에 인제 계획서를 저희한테 협의를 하는데요 고 부분은 인제 저희 남동구 문화예술인들이 좀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추가로 저희가 얘기를 한다든지 협의 과정에서 그런 부분을 더 해서 최종안을 만들 예정입니다.
●이유경 위원
그러면 최종안이 안됐는데 이분들이 선정된 거예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아니 최종안은 됐습니다, 안은 기본적인 안은 됐는데요 한두가지 저희 남동구 예술회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더 추가될 수 있도록 저희 구에서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렇죠, 당연히 남동구 예술회가 들어가야죠 그쵸?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이유경 위원
그러면 어쨌든 이거 4억5200만원이란 돈을 두군데에다가 쓴다는 거잖아요 장소는 두군데,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장소는 두군데.
●이유경 위원
청년미디어타워랑 소래포구어시장 그러면 한군데당 2억씩은 예산을 해서 공공미술을 만든다는 거잖아요 그쵸?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위원님 요 부분은 국가에서 저희가 코로나19시대에 문화예술인들 지원책으로 전국 공통으로 진행하는 사항이구요 이 부분은 인건비가 55%까지 지원이 되구요 사용이 가능하고 나머지 45%까지가 인제 사업비 시설비라든지 사업비 성격으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이유경 위원
그럼 이분들이 인건비가 몇 달동안 일 하시는데,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지금 저희가 계획을 통해서 진행하면 내년도 2월말까지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러면 이거 세부자료 좀 주세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한번 검토해 볼게요.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신동섭 위원입니다.
저는 이개일 과장님을 보면 좀 안타깝다는 생각이 좀 많이 들어요.
좀 이렇게 발전적인 사업에 유능한 우리 과장님이 해서 좀 사업을 많이 진행했으면 좋겠는데 하여튼간 제 개인적인 생각이다라는 것을 이해해 주시구요, 아까매 그 남동구 행복나눔 김장한마당과 관련해서 이게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아까매 업무보고 하셨죠, 이의가 있나요 제 질문에?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아닙니다.
●신동섭 위원
그렇게 하셨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그럼 이게 그 과장님 생각할때는 본 행사가 굉장히 알차고 구민이 그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동의하는 사업이다 이런 취지로 제가 받아들여도 될까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그렇습니다.
그러면 민선8기에 만약입니다, 구청장이 바뀌어서 이거를 바람직하지 못하다 옛날 방식으로 돌아가자 그러면 과장님은 뭐라고 하실 예정입니까?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일단은 저희 부서에서 만약 이걸 진행하고 지금 하는 부분이면 각 동에서 진행하는 부분보다는 구에서 이 행사를 통해서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눠주는 물량도 더 많아지고 이 축제의 필요성을 피력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사업계획을 바꿀라는 민선8기 구청장한테 몸으로 막겠다는거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아니 몸으로 막겠다는 말씀은 아니구요 이 사업이 필요한 부분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했는데 그게 수긍이 안가면 옛날 방식으로 가는 거 아니에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모든 사업은 뭐 위원님들 아시다시피 최종 결재권자가 의중이 가장 또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저희가 소통이 중요한 시대에 다음에 청장님이 누가 되시던 요 부분을 저희가 설명을 드리고 진행한다면 향후 요 김장한마당 행사는 계속 진행될 것이라 저는 확신하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래도 나는 인제 그렇게 답변을 하시니까 아까매 또 업무보고할 때하고 또 다른 답변하시니까 나는 이게 아주 고정적이고 지속적으로 가는 사업으로 추진하겠다니까 그 만약 이런 사업계획을 변경하는 사람이 나타나면 몸으로 막을 줄 알고 그걸 한번 개인적으로 물어본 거예요, 그건 아니다 이거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몸으로는 아니죠.
아니죠, 알았습니다.
자, 나는 이게 우리 과장님이 옛날에 기획예산실에도 있으니까 한번 물어보고 싶어요.
그 예산편성과 관련해서 이게 어쨌든 우리가 2008년도에 사업예산 제도가 해서 인제 14개 기능별 분야별로 나눠서 인제 하고 있잖아요.
이게 처음에는 한번은 그 예산이 인제 추경예산을 편성이 돼서 올라올 수가 있어요.
근데 그때 또 총무과로 해서 총무과가 추경예산으로 편성을 해서 우리 의회에서 심의 의결을 받아서 집행했잖아요, 그런데 아, 난 과장님의 고견을 한번 듣고 싶어서 갑자기 사업부서가 문화관광과로 그때는 문화체육관광과였었나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아닙니다.
●신동섭 위원
그때도 문화관광과였어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문화관광과로 바뀌어서 또 추경예산으로 올라와서 또 우리 총무위원회에서 본회의장에서 심의 의결돼서 통과돼서 또 집행을 해요
이게 바람직하다고 보시는 겁니까,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예산상
●신동섭 위원
아니 제 의견에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제 의견에는 우리 뭐 내가 뭐, 그 추경예산이나 뭐 이런 거에 대한 어휘 설명은 박식하고 탁월한 우리 과장님한테 묻지는 않겠어요.
한번은 가능해요, 사업부서까지 바꿔가지고 두 번에 걸쳐서 추경예산을 해서 이렇게 하는 거에 대해서는 우리 남동구 예산편성과 관련해서 진짜 후대에 길이 남을 예산편성이었다라는 게 본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과장님.
그렇게 좋은 조소로 받아들이셨으면 좋겠다라는 것을 말씀드리구요 추궁은 안하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제 의견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인제 어쨌든 우리 반미선 위원님 얘기도 저희도 제 지역구에서 들었어요 그러기 때문에 우리 반미선 위원님은 또 전국 우리 남동구 전체 의원 아니십니까 그다음에 또 주력 지역구가 있으니까 거기 들었고 저는 또 옛날에 간석1․2․3동, 구월2․3동 이었다가 간석2․3, 구월2동 이잖아요, 저도 그런 분들한테 수많은 사람들한테 수많은 표현이 또 확장돼서 했는데 많은 사람들한테 그 얘기를 들었어요.
과장님은 그냥 뭐 자발적인 것이다라고 하는게 비자발적인 것도 굉장히 많았다라는 것을 또 추궁은 안하겠습니다.
그렇게 좀 그런 것도 있었다라는 것을 이해해 주시구요 그 제가 인제 어쨌든 지방재정 이론에서 많이 후원이월금이라는 그 어휘는 처음 봐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저희가 그냥 요 부분은,
●신동섭 위원
그냥 이렇게 정한 거예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정한 사항입니다.
●신동섭 위원
후원이월금이다, 그래서 어쨌든 이게 우리 후원금은 어떻게 관리를 합니까?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후원금은 자원봉사센터에서 넘어가서요 예를 들면 후원금 명세서나 그 영수증을 발급받.......
●신동섭 위원
그럼 이거 자원봉사센터에서 관리하고 있었던 거예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관리하는 부분입니다.
●신동섭 위원
그럼 이거는 우리 전체적인 우리 의원들이 심의 의결할 수 있는 자료로는 볼 수 없는 거네요, 그렇다면 이거를 하게되면 자원봉사센터에 통장을 들여다 봐야 되겠네 이걸 알려면,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후원금에 대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제가 상호라든지 요 부분만 정리해서 나중에 최종적인
●신동섭 위원
아니아니 그건 아는데 관리를 우리 의원들이 모르는 후원이월금이 우리 남동구하고 자원봉사센터가 유관단체라고 봐야 되나요 뭐라 어떻게 불러야 되나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남동구에서 관리하는 단체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직접 관리하는 단체?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그런데 우리가 들여다 보지 못하는 예산이 2019년도에 잡혀있다가 2020년도에 또 이월이 되는 이런 행태가 이루어지네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이런 것도 있네요 그죠, 그니까 이 자원봉사센터를 우리가 개별적으로 그 감사를 할 가능성도 해야지 이런 걸 알겠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후원금에 대한 부분은,
●신동섭 위원
아니 자료는 과장님 통해서 보지만 어차피 이월이 될려면 어느 통장에 들어가 있던 어떤 그 했던 뭐가 있어야 될 거 아니에요, 근데 우리가 전혀 모르는 게 이 자료를 통해서 후원위로금이 4200만원이 탁 오는 거야 요번에 김장 행사와 관련해서.
의원이 모르는 돈들이 막 이렇게 수천만원이 작년 게 막 튀어나와서 행사와 관련해서 이렇게 막 하는 거에 대해서 나 참 이게 이 남동구의원으로서 부담스럽다는거죠.
주민의 대표로써 그나마 예산에 대한 어느정도 컨트롤을 할 수 있는 우리 주민의 대표로 내가 온 사람이 수천만원이 어느 통장에 있다가 갑자기 튀어나와서 2020년도 김장축제와 관련해서 이렇게 하는 거에 대해서 좀 제가 부담스럽다라는 것도 이것도 제 개인적으로 하겠습니다, 과장님.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고거에 대해서만
●신동섭 위원
아, 설명 안하셔도 되구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하겠습니다. 네네.
●신동섭 위원
제가 느꼈던 것만 얘기했습니다.
좋습니다, 김장한마당 어쨌든 뭐 제가 뭐 반대한다고 안하실 건 아니잖아요 그죠, 하여튼간 뭐 잘 하시구요 제가 느낌은 옛날 방식이 괜찮았다라는 게 그것도 제 개인 생각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다음에 인제 우리 반미선 위원님이 얘기했던 인천문화재단 지금 민선7기에 말기라고 해도 거의 그렇게 지나친 얘기는 아니라고 봐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하반기.
●신동섭 위원
네, 하반기니까 거의 인제 뭐 저희들이 올해 행정사무감사하면 내년에 뭐 그렇게 열심히 하겠습니까, 열심히 하는 의원도 있겠지만 근데 이게 갑자기 하반기때 이 엄호만 그 광역자치구인 우리 남동구에서 설립해서 간다는 거에 대해서 좀 저도 좀 재정이론에 대해서 아는 사람으로써 부담스러운 사업이다라는 걸 말씀드리구요 아까 우리 과장님 말씀중에 연수구를 많이 얘기들었는데요 연수구하고 어쨌든 총 예산에 대해서는 우리가 많을지 모르지만 단기 재정건전성을 나타내는 통합재정수치라든지 재정자립도, 재정자립도를 따지면 연수구하고 우리 쨉이 안됩니다.
아시잖아요, 그다음에 연수구도 문화재단 하면서 굉장히 우여곡절을 많이 겪었잖아요 그리고 일반적으로 문화재단은 그 민선단체장의 선거 지원을 했던 사람들이 앉는 자리로 많이 각인이 돼 있어요, 아닌데도 있지만.
그런데 민선7기 하반기에 이런 사업을 지금도 굉장히 우리 의원님들이 정말 재정에 대해서 깊게 들어가서 우리 남동구 예산에 대한 거를 들여다 본다면 감히 문화재단을 설립해서 운영하자 그리고 내년에 예산 6000만원 들여서 그것도 용역평가를 하자 이거를 통과시켜줘야 된다 난 그렇게 할 의원은 없으리라 봅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볼때는, 장기적으로 볼때는 뭐 필요할지 모르지만 그대신 남동문화원하고의 관계를 좀 정리할 필요성이 있고 사업이 좀 다를 수 있어요 과장님.
정리하면서 좀 중장기적으로 한번 그 계획을 수립해서 할 사업이다라고 생각하는데 고거는 일부 동의하시죠 과장님, 길게 하지 마시고 예 아니오로만 하세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예 아니오로 답변하기에는 좀 어렵구요, 지금 저희가 내년도 1년 준비하는 6000만원 예산은 기본적으로 그 지방재정법에 인천연구원에서만 하게끔 돼있습니다, 출자기관에서.
그래서 7000만원을 저희가
●신동섭 위원
아니 그,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돼 있는 부분을 6000만원으로 한 거구요 그 이후에 2020년도에 출범하는 시기는 저희가 기본적으로 잡고 있는 거는 6월 안에 잡고 있습니다마는 이거는 시기랑 예를 들면 어떤 관계에 따라서 예를 들면 선거 후에라든지 이런 검토는 또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고 봅니다.
●신동섭 위원
과장님, 과장님 일반적으로 우리 용역평가라는 것은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사업을 완결시키기 위한 사전 단계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에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신동섭 위원
그래서 일단 아시겠지만 우리가 일자리정책과도 남동언더파크 한다면서 4000만원인가 쓰고서 그냥 없어진 거 아니에요.
그 용역평가비만 없어진 거에요, 사업이 물 건너갔기 때문에 그래서 하여튼간 제 신동섭 위원의 얘기를 십분 이해하시고 그 인천문화재단 사업은 그렇게 접근해 주시고 김장축제는 또 이게 확고한 저거는 아니네 또 이렇게 뭐 단체장의 지휘에 따라서 좀 달라질 수도 있다라는 게 그러니까 열심히 해보십시오
그다음에 돈은 갹출하지 말고 자발적으로 해서 열심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문화관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과 중식을 위해서 오후 2시까지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오후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체육진흥과 소관 사항에 대하여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안녕하십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은구입니다.
체육진흥과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1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357쪽부터 367쪽까지 저희 부서 일반현황과 2020년 주요업무추진 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1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371쪽 스포츠도시 남동 위상 확립입니다.
구민 및 동호인 체육대회에 대한 개최 지원을 위해 전체 구민이 함께하는 남동구민 한마음체육대회를 개최하고 남동구 체육회 정회원 24개 종목 단체를 대상으로 구청장기 종목별 체육대회와 정회원 및 준회원 29개 종목단체를 대상으로 회장기 종목별 체육대회개최를 각각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372쪽 체육단체 및 동호인 체육활동 지원입니다.
남동구체육회 운영지원과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활동지원, 종목별 협회의 전국대회 참가 지원을 내실화하여 남동구 체육진흥을 위한 기반 조성과 체육단체 및 동호인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73쪽 우수체육인 전국체전 참가지원입니다.
전국 소년체육대회 참가선수단과 전국체육대회 고등부 참가선수단,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참가선수단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겠으며 또한 소외계층 스포츠활동 지원을 위한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 사업과 장애인 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저소득층을 포함한 모든 구민의 스포츠 복지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75쪽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의 조화로운 균형 발전 지원입니다.
전문체육 및 꿈나무 체육활동 지원을 위해 직장운동경기부인 여자육상부와 남동구민축구단, 유소년 축구단과 리틀야구단을 운영 지원하고 장애인 우수선수를 지원함으로써 전문 체육선수와 유망주를 육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76쪽 맞춤형 주민참여 생활체육교실 운영입니다.
일반인 어르신 외국인을 대상으로 14개 종목 생활체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장애인을 대상으로 7개 종목의 생활체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생활체육의 저변 확대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77쪽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입니다.
2021년 문화관광체육부 국가균형발전 특별회계의 국비와 시비를 확보하여 주적체육공원 노후시설 정비에 15억원, 남동종합문화체육광장 노후시설 정비에 6억원, 배수지 체육광장 노후시설 정비에 6억원, 남동공단 근린공원 체육시설 조명등 설치에 9억원을 투입하여 주민들의 공공체육시설 활용 만족도를 높이고 안전하고 쾌적한 체육시설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79쪽 공공체육시설 체계적 운영 관리가 되겠습니다.
공공체육시설의 체계적 운영과 철저한 관리로 안전사고 예방 및 주민 편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공공체육시설내의 녹지대 관리 시설물 수시정비, 바닥재 교체, 시설 및 화장실 청소관리 위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380쪽입니다.
아울러 남동국민체육센터, 남동수영장 등을 도시관리공단에 위탁하여 양질의 생활체육프로그램 운영과 효율적인 체육시설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체육진흥과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네, 과장님 안녕하세요 반미선 위원입니다.
하나만 여쭤볼게요.
지금 사실 어제도 제가 민원을 하나 받았습니다, 민원을 받았는데 그 일단 야외체육시설 개장을 언제 하실 생각을 하시나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반미선 위원
야외체육시설 공공, 체육시설 관리하시는 여러 가지 안이 있지만 일단 지금 코로나 때문에 문을 닫아져 있잖아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네.
●반미선 위원
언제쯤 개장 예정을 하고 계시는지,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저희가 지금 코로나19 관련해서 사회적거리두기가 1단계로 지금 낮춰져 있는 상태입니다.
근데 지금 인천시에서는 수도권 일대에 코로나가 잦아지는 게 더디기 때문에 일단 18일까지,
●반미선 위원
10월 18일까지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10월 18일까지는 실내 실외를 망라하고 다 이제 운영 중단하는 거로 이렇게 지침이 잡혀 있구요, 저희 구에서도 그 지침에 따라서 18일까지는 운영 중단할 그런 계획으로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럼 이건 시에 지침이라는 거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시에 지침으로 어찌됐거나 18일 이전에는 개장을 절대 할 수 없다라고 제가 이해하면 되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그렇습니다.
추가적으로 뭐 추가로 우리 남동구만 조금 더 일찍 한다든가 이런 방법은 하실 순 없다라고 생각하면 되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그게 사실은 저희 구청장님의 재량일 수도 있는데요 지금 이 코로나가 저희 인천뿐만 아니고 우리나라 전 세계적으로 이제 유행을 지금 하고 있는데 이거를 유행을 이제 그 차단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다 노력을 해야 되는 그런 상황입니다.
근데 인천에서 지금 18일까지 운영 중단을 하자 이렇게 방침을 정했는데 10개 군구가 각자의 목소리를 내는 거는 사실 바람직하지 않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반미선 위원
왜냐하면 주민들이 이제 야외만큼을 개장을좀 해달라고 하는 민원이 좀 있어요, 그냥 야외는 이제 안전거리 유지하고 하면 그리고 바람이 불잖아요, 야외는 어찌됐거나 TV나 매스컴에서도 보면 코로나 주의 대비하실 때 야외에서 거리만 떨어지면 마스크를 안써도 된다라는 것까지 방송을 하시잖아요.
근데 이제 야외조차도 개장을 안하고 있으니까 민원이 많습니다.
그 부분은 좀 청장님하고 의논 하셔가지고 최소한 18일이면 다음주잖아요 어차피.
그러면 조금만이라도 앞당길 수 있는지 왜냐하면 체육인들이 대부분 하는 것이 주말이 많이 해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반미선 위원
그죠, 그러면 주말쯤 정도는 며칠 앞당겨지는 부분이잖아요, 제가 실내 부분은 말을 하지 않겠지만 야외부분은 주말쯤은 개장을 해주셔도 무방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잠깐 해봤구요 그리고 그거는 이제 주민들이 민원이었어요 사실은.
여러군데에서 다방면 민원이 들어오는데 야외 정도는 개장을 해달라고 요구하시는 것도 있고 그다음에 또 하나는 직원들에 대한 문제가 있었어요.
어떤 문제냐면 한 분이 이 야외체육시설 대체 언제 개장을 할 것이냐를 구청에 전화를 했어요, 그랬더니 구청에서는 자기네 소관이 아니니까 시청에 전화를 하라고 했대요.
그래서 시청에 전화를 했더니 또 시청에서는 구청에 알아보라고 하셨다고 하시더라구요.
그거 이거는 어떤 방안에 대해서 방법적인 것에서 문제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다들 회피하시는 거 아닌가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근데 사실 저희가 아시다시피 그 사무실이 되게 좁습니다.
그래서 그 직원들이 전화 통화하는 거를 제 자리에서도 다 들을 수가 있는데요 지금 인제 그 민원인이 말씀하셨다는 그런 사례는 제가 인제 듣지를 못한 사항이구요 저희 같은 경우는 가뜩이나 이 시설을 이용하지 못해서 이제 그 답답해서 연락하시는 그 민원인한테 최대한 친절하게 답변을 하고자 이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민원인의 성향도 물론 있겠죠 그죠, 그를 또 저희한테 말씀할때는 업혀서 할 거나 이럴 수도 있겠지만 어찌됐거나 민원인이 그런 말씀을 저희가 들었을 때 저희 입장은 또 그 민원인에 대한 답변을 또 드려야 되고 해결을 해드려야 되는 부분이에요.
그래서 저라면 이런 문제가 물론 과장님 입장에서는 없다라고 하지만 그분 입장에서는 그렇게 받아들였고 하기 때문에 저희들한테 의원들한테까지 민원이 온 거라고 생각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시지 않도록 최대한 민원을 받으시면 그 받으신 담당자가 해결을 하시든가 아니면 본인이 상부에 확인을 해서 연락을 드리던가 하는 것이 맞다라고 전 생각을 합니다.
근데 지금 제가 이야기한 그분의 민원은 과장님은 그런 일이 없다고 하시지만 그분의 입장에서는 저는 어느 것이 뭐 삼자대면 이런 거 필요 없잖아요 어느 것이 맞는지는 저도 이해를 합니다.
그렇지만 그분의 입장은 구에서 시로 시에서 구로 다시 민원을 자꾸만 돌려버린 거잖아요.
이거는 좋은 방법은 아니에요.
그러기 때문에 그런 일이 없으셨다라고 가정하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향후 이런 일이 있으실때는 이렇게 미루지 마시고 민원인에게 정확한 좀 답변을 하루이틀이라도 미뤄서라도 드리면 되잖아요, 그죠 그 부분은 좀 고려해 주십시사 말씀드립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저희가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민원 응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야외체육시설은 조금 고려해봐 주시구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혹시라도 빨리 되면 연락 좀 저한테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황규진 위원님.
○황규진 위원
네, 과장님 몇 가지만 좀 물어볼게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네.
●황규진 위원
지금 유소년축구하고 리틀야구단 조례 모레 발의하는 거 알고 계시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알고 있습니다.
네, 제가 궁금한 게 뭐냐면 지금 예산이 증액이 됐어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황규진 위원
축구도 한 명 더 뽑으시나봐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코치를 한 명 증원할 계획입니다.
그쵸? 근데 지금 야구는 두 명이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황규진 위원
실질적으로 두 명이 운영을 해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지금
●황규진 위원
세 명이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지금 세 명으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이 뭐냐면 유소년축구 같은 경우 학부모님들하고 좀 트러블이 많이 있었던 건 알고 있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축구요?
네, 오신 지 얼마 안돼서 잘 모르시나 내용을?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황규진 위원
이게 학부모들이 회비를 걷는다 말이죠, 자발적으로.
근데 지금 이 부분에 대해서 인제 서로 코치나 이런 부분들을 이제 사비로 한 분을 더 쓰시는 경우가 좀 있었어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야구에서 그랬습니다, 네.
●황규진 위원
축구에서?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아, 네.
네 그래서 저희가 예산을 줘서 학부모들이 그렇게 하지 마시고 전문적으로 해서 우리가 한 명을 좀 늘리겠다해서 한번 해준 거예요.
근데 야구도 또 그렇게 나온단 말이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네.
●황규진 위원
그니까 지금 야구하는 그런 부분들도 조금 이 생각을 하셔서 전에 인제 했던 분이든지 여러 가지 이 부분에 대해서 코치를 늘린다고 해서 이게 전문성이 뛰어난 게 아니라 지금 현재는 지금 뭐 교육도 마찬가지 코로나 부분 때문에 자꾸 뭐 영상으로 한다는데 제가 봐서는 지금 뭐 코치가 한 명이 더 운영이 되는지 안되는지는 명확하게는 확인을 안해봤으니까 모르겠지만 일단 그런 부분에 대해서 구에서 지원을 해주는 그 기준에 맞게 저는 했으면 좋겠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예산을 증액을 시켜줬던 거잖아요, 그니까 요번 것도 잘 확인 하셔가지고 하여튼간 그 부분에 대해서 코치도 축구 지금 한 명을 더 뽑으신다고 했으니까 그 부분에 맞게 좀 유소년 축구단이 운영이 됐으면 좋겠구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황규진 위원
그리고 남동구민축구단 이게 작년에 조례 만들어진 거잖아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황규진 위원
근데 1억을 증액시킨 이유는 뭐에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제가 여기 그 체육진흥과장을 와가지구요 우리 그 남동구민축구단 관련해가지고 먼저 이제 조례 제정할때부터 회의록 쭉 이제 봤습니다, 봤는데 이제 구비 5억에서 이제 늘리지 않겠다 5억을 가지고 운영을 하겠다 이렇게 약속을 드린바 있는데요 저희가 이제 예상치 못하게 코로나19가 유행이 되면서 당초 우리 자체 수입에 입장권 수입이 있습니다.
그 입장권 수입을 1억 이상 그 계상을 하고 있었는데 그게 이제 들어오지 못하다 보니깐 선수단 그 인건비나 이제 경비가 부족한 이런 상황이 이제 돼있는 사항입니다.
불가피하게 그 내년도 예산에 이제 증액을 저희가 요구를 하게 된 사항인데요 내년도에 인제 코로나19가 조속히 진정되고 종식이 되면 해결될 그런 문제라고 생각을 합니다.
위원님들이 이제 그 넓은 아량으로 긍정적인 이해가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게 조례가 어렵게 만들어진건데 어쨌든간에 1년도 안돼가지고 또 다음해에 본예산 할 때 그래도 약속했던 부분이 있는데 증액으로 올라오면 제가 조례를 발의를 했지만 결국은 제 얼굴에 먹칠하는 것뿐이 안되잖아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상당히 송구스럽게,
●황규진 위원
왜냐하면 약속했던 부분이었기 때문에 저는 최대한 과에서 요 부분은 좀 상의를 많이 하셔서 정 안되면 증액을 한다고 그러면 어쩔수 없겠지만 여러 방법을 찾아서 그래도 저희 의회하고 어쨌든간 서로 조율을 통해서 이루어진 부분에 대해서는 그래도 1년은 좀 지켜야되지 않겠습니까, 그쵸?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고런 부분들을 좀 잘 상의를 하셔가지고 조금 수정하는 쪽으로 좀 이야기를 조금 나누셨으면 좋겠어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저기 종목별 회장기대회하고 구청장 회장기 대회가 추가로 세워진 거잖아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그렇습니다, 네.
●황규진 위원
예전에 배드민턴 전기세 납부해주는 걸로 해가지고 그게 인제 회장기대회로 바뀌었잖아요, 근데 예산이 좀 삭감이 됐네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내년도 예산이요?
●황규진 위원
네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내년도 예산을 지금 우리 그 예산을 좀 긴축예산으로 운영을 한다라고 하는 그 방침에 맞춰서요 구청장기도 그렇고 그 회장기도 그렇게 예산의 일부를 삭감을 해서 인제 계상을 했습니다.
●황규진 위원
그리고 이게 구청장기대회가 지금 종목별로 29개인가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구청장기는 24개 종목 정회원단체에 한해서 이제 개최가 되고 이 회장기는 준회원 5개 단체를 포함한 29개 단체 종목에서 추진이 됩니다.
지원비가 얼마에요 450인가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그거는 종목마다 다 틀립니다.
틀려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근데 지금 구청장기 대회를 하면 실지적으로 클럽들이 많이 운영을 하잖아요, 그쵸?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근데 남동구에 거주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그 클럽 우선순위 위주로 돌아가다 보니까 타지역에 계신 분들이 더 많이 지원을 한다라는거죠.
그니까 실질적으로 남동구 주민으로써의 대회 참여는 사실 힘들다, 대부분들이 그래요.
그니까 고런 부분들을 좀 개선을 해달라고 제가 누차 몇 번을 얘기했는데 아직까지는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만약에 구청장기 대회가 지금 우리가 1억8천 예산을 들여서 하는데 힘들다고 그러면 회장기대회라도 여기는 예산이 인제 5000만원 잡혀 있잖아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황규진 위원
회장기대회라도 좀 그런 형식으로 뭔가 조금 변형을 줘서 일단은 남동구 거주자 사시는 분이 확인이 되면 우선순위로 참석할 수 있는 그런 게 좀 필요하지 않을까요 우리가 남의 사람 불러가지고 파티하는 것뿐이 안되잖아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위원님 아시다시피 이제 그 종목별 연합회가 클럽위주로 이제 그 구성이 돼있기 때문에 이제 그 외지에 사시는 분들도 포함이 되는 걸로 그렇게 알고 있는데요 어떤 그 효율적인 방안이 있는지 저희 종목을 생활체육을 관리하는 그 체육회하고 다시한번 협의를 해서 좋은 방법이 도출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황규진 위원
네, 그것 좀 한번 확인 좀 해주시구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리틀야구단 지금 이번에 인제 우승을 하고 오셨잖아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근데 지금 우승을 여러차례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저희는 왜 전국대회나 이런 큰 대회를 남동구에서 열지 못하는 이유가 있나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글쎄 뭐 별도 다른 그 뭐 이유라고 할 거는 없구요 저희가 지금 관내, 관내 야구장이 지금 주적체육공원에 이제 한 개가 있습니다, 한 개가 있는데 지금 전국대회 단위를 보면 100한 30개 그 정도 이제 되는 팀들이 출전을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 대회를 소화할려면 저희 남동구뿐만이 아니고 인천에 그거를 소화할 수 있는 야구장 이제 그 시설이 준비가 돼야되지 않을까 이제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황규진 위원
일산이라든지 물론 이제 야구장을 갖고 있는 데가 몇 군데 없죠, 어린이야구장이.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황규진 위원
근데 인제 통학, 어느정도 거리가 된다 그러면 임대를 해서 쓰는 경우가 있거든요.
대부분들이 그래서 구에서 어떻게 야구장을 몇 개씩 갖고 있습니까, 속초도 몇 개가지고 있어요 그건 아니잖아요.
그니까 대부분 임대를 해서 차량으로 어느정도 유지되면 사용을 할 수 있는 그게 있거든요, 저희도 LNG가 있잖아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네.
●황규진 위원
네, 그런 부분들을 잘 활용을 해서 남동구에 하나 있고 LNG가 있으면 그 거리가 얼마 안되기 때문에 충분하게 이동거리가 가능해요.
근데 지금 이 대회 참석을 하다 보니까 그마만큼 그 지역에 또 경제적인 발전이 또 많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렇게 우승을 많이 하고도 실질적으로 저희가 타 지역보다는 저희 남동구에서도 한번 정도는 요런 부분들을 생각을 해서 좀 추진을 하면 어떨까 그래서 고런 부분들도 같이 좀 고려를 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알겠습니다.
●황규진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신동섭 위원입니다.
과장님 378쪽 체육시설 조명등 설치 신규사업 있어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네.
●신동섭 위원
이게 축구장하고 테니스장이에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신동섭 위원
축구장하고 테니스장 조명둥 설치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맞습니다.
●신동섭 위원
테니스장 조명등 교체와 관련된 예산은 얼마입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1억입니다.
●신동섭 위원
8억은 축구장 하는데,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네.
●신동섭 위원
본 위원이 왜 이 얘기를 하냐면 남동공단 근린공원이 남동구민축구단 전용 구장이에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네.
●신동섭 위원
제가 이 항상 이 축구단 광역자치구가 이거를 만드냐고 우려를 했던 게 이런 거에요.
단순히 운영비 5억을 주는 게 문제가 아니라 시설 그것도 시설유지 보수 그다음에 또 운영비 이게 거의 한 세배 이상 들어가고 그래서 내가 이걸 반대했던 거예요.
예산 되고 그다음에 축구인을 육성하는데 저는 그거 반대하는 게 아니에요 예산 대비 사업을 운영하는데 매칭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제가 이거 반대했었던 거거든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운영비 자체도 5억에서 6억으로 1억을 증액해서 왔잖아요.
그러면 우리 체육진흥과에서 주장한대로면 14억이야 그죠, 그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지금 금년도 같은 경우는 그
●신동섭 위원
아니아니 그러니까 인제,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11억5천만원으로 지금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아니 그니까 내년에 업무보고상에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신동섭 위원
그래서 어쨌든 과장님 이런 예산 사업대비 예산 투입하는 게 우리 남동구 차원에서는 부담스러운 그 업무보고다, 예산 이게 업무보고하면 다음에 예산편성해서 들어오실 거 아니에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신동섭 위원
좀 심도있게 한번 고심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신동섭 위원
그다음에 어쨌든 제가 구정질문으로써 남동구에 청장한테 그 증액을 하지 않겠다 약속을 받은 속기록도 있어요.
그니까 그런 그 정도는 좀 지킬 필요성이 있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신동섭 위원
그렇게 말씀을 드리구요 그 사실 이 업무보고 하면서 이게 뭐 예산액 대비 업무보고상에 이 사업에 대한 어떤 운영이라든가 세부 계획을 전혀 저희들이 알 수가 없어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신동섭 위원
그래서 남동구체육회 운영지원비도 작년에는 또 차량까지 2800만원 했는데 또 한 3000만원 늘어난 액수에요, 2천한 200만원.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그거는
●신동섭 위원
아니 그니까 요거를 답변하지 마시고 과장님 자료로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다음에 그 유소년축구단, 리틀야구단 요거를 그 자료로 세부 계획서를 저한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과장님 본 위원의 얘기에 이런 남동구민축구단에 대해서는 좀 심도있게 생각해볼 여지가 있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우리 그 위원님뿐만이 아니고 다른 저희 위원님들도 어제 그 걱정이 많으신 거는 알고 있습니다.
근데 뭐 아시다시피 저희가 창단 원년인데요 또 거기다 코로나19까지 유행하면서 뭐 재정적으로나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또 한편으로는 저희 그 남동구민한테 어떤 활력도 드리고 희망도 드리는 그런 이제 그 순기능적인 면도 있다고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신동섭 위원
활력을 주는 거는 저 예산 대비 효율성을 따져봐야 되는데 딴 사업이 더 중요한 게 더 많거든요.
우리가 500, 600만원어치 보도블럭도 교체 못하고 있어요, 뭔지 아시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그걸 십분 이해해 주시고 아까 우리 반미선 위원님이 얘기해서 그러는데 지금 저 어디야 인천대공원 거기는 전면적으로 다 풀었다는 거야 시설에 대한 저거를.
그런데 이게 인천시에서 관리하는데 아닙니까, 근데 거기는 풀고 딴 데 안풀면 상대적으로 문제점이 생긴거야, 그니까 인천대공원 뭐 전면적으로 사람까지 다 동원해서 싹 풀었다니까 그걸 빨리 해서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확인해 보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네, 확인하기 전에 미리 알았어야지 그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근데 뭐 저희 일단 그 체육시설 같은 경우는 이제 그 시에서 이제 그,
●신동섭 위원
여기 중앙공원은 안 열었는데 인천대공원은 사람까지 뭐 수십명 투입이 돼가지고 다 풀었다는거야.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사실은 우리 위원님들이.
●신동섭 위원
거기는 푸는데 왜 여기는 안푸냐 이렇게 위원들한테 하는 사람 아니에요, 그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위원님들이 그 지적하시기 전에 참 많은 민원을 저희가 이제 받고 있습니다.
받고 지금 오늘도 계속 이제 전화가, 문의전화가 오고 이러는데요 저희 마음도 하루속히 공공체육시설이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그렇게 되기를 바라는 겁니다.
●신동섭 위원
하여튼간에 요거 끝나시면 인천대공원이 주민이 얘기한 것처럼 그렇다면 거기는 왜 풀고 여기는 못했는지 고거를 저한테 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민창기 위원님.
○민창기 위원
네, 민창기 위원입니다.
372페이지에 생활체육지도자, 지도자가 있어요.
이분들이 지금 남동구에 열세명밖에 없는 거예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여기 지금 생활체육지도자라고 하는거는요 우리 체육회, 체육회에 소속되어 있는 지도자를 말하는 겁니다.
그래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일곱명과 어르신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여섯명 해가지고 총 열세명의 지도자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남동구에서 인제 지도자를 모집을 한 거 아니에요, 남동구에서.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채용을 한 겁니다, 우리 생활체육지도자를요 체육회에서 채용을 한 겁니다.
●민창기 위원
체육회가 우리 남동구에서 하는 거 아닙니까,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네.
●민창기 위원
네, 그니까 열세명이 하는데 늘솔길 공원 등 75개소, 75개소의 프로그램이 프로그램이 상당히 많아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네.
●민창기 위원
이 프로그램을 열세명이 다 이거를 지도를 하는 건가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학교 뭐 공공시설 경로당 그 지금은 또 코로나로 인해서 지도를 못했을 거 아니에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그렇죠 비대면으로 지금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어르신들 경로당을 비대면으로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경로당에서 비대면을 할 수 없는 상황이구요 저희가 이제 그 홈페이지나 아니면 유튜브 이런 뭐 밴드 이런 걸 활용해가지구요 저희가 이제 그 우리 지도자들이 이제 지도를 할 수 있는 그런 거를 개발해가지고 지금 보급을 하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그 생활지도 체육지도자 인원, 인원 배치 현황을 지도자가 누군지 배치를 어디에서 하는지 현황을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서면으로 제출토록 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제출하시고 그다음에 인제 저희 지역에 논현동 지역에 남동늘솔길근린공원인가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네.
●민창기 위원
저쪽에 9단지 있는데 논현동 에코9단지 있는쪽인가 본데 거기가, 그쪽에 그 시설 공사를 하고 있어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지금은 공사가 완료가 됐습니다.
●민창기 위원
다 됐어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거기 늘솔길 그 체육시설내에 인조잔디를 이제 갈았거든요, 이제 그 휀스,
●민창기 위원
휀스를 쳤는데 상당히 불편하다고 또 이야기를 하더라고 어느 분이, 운동하시는 분이 불편하다고 얘기를 했는데 다 인제 공사가 다 끝났거예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네.
●민창기 위원
다 이상 없이?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민창기 위원
그러면 그 시설 이용하는데 요것도 마찬가지로 자료를 좀 제출해 주세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알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이 시설이 우리 생활체육시설 이용, 이용을 이용방법을 어떻게 하는지 어떻게 지금 현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이거 지금 궁금하고 몇 명이 어디 뭐 시설이 있는데 인터넷으로 지금 신청받는 거예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그럼 금년도에는 별로 이용 안했을 거 아니에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그렇습니다.
●민창기 위원
그러면 뭐 1개월전에 신청을 해야 되는 거예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1개월전에 신청, 다음달 거를 미리 1개월 전에 신청을 받습니다.
●민창기 위원
1개월전이면 다음달 거는 11월이면 10월말,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그렇죠 10월달까지 이제 신청을 받습니다.
●민창기 위원
누구나? 남동구 구민만 이용하는가요, 인천시 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저희 구민뿐만이 아니구요 어차피 말씀하신 그 동호회나 이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제 누구나 다 인터넷에 접속해서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부족하잖아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민창기 위원
아니 장소가, 장소는 하난데 남동구민이 이용하기 불편할 거 아니에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거기가 인제 축구장인데요
●민창기 위원
축구장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저희가 이제 남동구에 축구장이 거기 말고도 여러군데가 있습니다.
구월동에도 있고 여기 우리 구청 앞에 새로 생긴 소래샛길도 있고 그다음에 지금 남동공단 근린공원 거기에도 있고,
●민창기 위원
그니까 그걸, 그거를 좀 자료로 우리 현황, 어떻게 이용하는 방법, 신청하는 방법 이용 시설 현황 요걸 해서 거기도 이거 우리 체육회에서 하지만 우리 체육과에서 이걸 담당하는 거 아니에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맞습니다.
●민창기 위원
우리 생활체육 정확하게 지금 생활체육회요 대한체육회요?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남동구체육회입니다.
●민창기 위원
남동구 체육회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체육회
●민창기 위원
체육회 옛날에는 이제 대한체육회 생활체육이 하나로 이제 합병된 거죠?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그렇습니다, 네.
네, 현황을 그런 현황을 두가지 제가 요청합니다.
자료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진흥과장 김은구
네.
●민창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질의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체육진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 소관 사항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장 신관철입니다.
민원봉사과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1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385~390페이지의 일반현황과 2020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1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393쪽 첫 번째 구민만족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입니다.
남동구 120미추홀콜센터 통합운영하여 구정 시정 교통 등 생활민원 전반에 대하여 365일 24시간 전문상담사의 신속한 안내를 통하여 구민의 생활 불편 사항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민이 만족하는 종합민원실 운영을 위하여통합민원창구부터 여권발급창구까지 대민행정의 체계적인 운영으로 서비스의 질이 향상된 종합민원실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394쪽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행정을 위하여 6일 이상 유기한 민원에 대하여 민원처리기간 단축 운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민원 편의를 위하여 무인민원발급기 31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395쪽 두 번째 구민감동 친절행정서비스 역량 강화입니다.
민원담당 공무원 친절교육을 상하반기에 실시하고 매월 친절행정을 실천한 직원을 포상하도록 하겠습니다.
396쪽 새올시스템과 연계하여 친절마인드 향상을 위한 친절행정 자가학습시스템을 운영하고 친절마인드 함양을 위한 아침방송을 매주 3회 진행하고 있습니다.
397쪽 세 번째 신속 정확한 가족관계등록업무 추진입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가족관계등록업무 처리를 위하여 60여종 가족관계등록업무를 3일 이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구민의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혼인신고와 동시에 전입신고 등 후속민원 대행처리하고 398쪽 가족관계등록민원 처리결과 휴대폰 문자메시지 발송하고 가족관계등록 사항별 증명서에 대해서는 필요시 외국어번역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399쪽 네 번째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 및 정보공개 추진입니다.
기록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기록물 조사와 관리와 30년 이상의 주요 비전자 기록물에 대한 기록물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400쪽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공개를 활성화하며 투명한 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정보공개 제도를 체계적으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사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403쪽 소래포구 내 무인발급기 설치입니다.
소래포구 어시장내에 무인 민원발급기 한 대를 신규 설치하여 민원 편의 도모를 제공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창기 위원님.
○민창기 위원
네, 민창기 위원입니다.
과장님 우리민원, 민원실에서 가족관계 증명이라든가 등본, 초본 이런 거 막 떼잖아요?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네.
●민창기 위원
우리 구에서도 인감증명 뗄 수 있는가요 혹시?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구에서 뗄 수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다 띨 수 있죠, 등본, 초본, 가족관계등록부 다,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네, 등초본 떼구요
●민창기 위원
근데 인제 보통 저도 인제 민원을 이용하다 보면 가보면 그 창구에 있는 직원들 있잖아요,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네.
●민창기 위원
직원들이 전부 일반직이에요, 어떻게 계약직 공익이에요?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일반 공무원도 있구요 또 공무직도 있고 기간제도 있고 여러 직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제 제가 이용하다 보면 동센터나 우리 구청 민원실에 저도 인제 서류를, 서류를 띠다 보면 이분들이 조금 이렇게 좀 어떻게 보면 모든 행동이나 여러 가지가 우리 직원들이 직원들 같지가 않아요, 우리 정식 직원같지가 않아 좀 책임감도 덜하고 물론 있겠지만 전부 뒤로 앉아 있고, 직원들이.
앞에는 전부 뭐 일용직, 공익, 뭐 뭐 이렇게 이런 분들이 장애인 공무원인지 이런 분들이 인제 앞에 앉아있고 이러는데 사실 그분들이 못한다는 얘기는 아니고 하는데 좀 책임감이 소홀하, 책임감이 좀 없고 그래서 나는 직원이 남동구에 총 아마 계약직하고 다 합쳐봐야 2,000여명이 되는 거 같은데 그 민원실이나 각 동에 가다 보면 띠면 몇 사람만 앉아 있어, 몇 사람이 앞에서 이렇게 이렇게 하지 나머지는 무슨 일을 뒤에서 하시는지 몰라도 물론 복지 하시겠지, 복지.
구에 인제 그 후생복지 및 사회복지 일을 다 하시겠지만 앞에서 몇 명만 고렇게 있어요, 있다 보면 이 사람들이 힘이 들어서 그런지 짜증나는건지 얼굴도 그렇고 좀 붉게 좀 이렇게 친절하게 보이지가 않아요.
또 우리 의원님들도 의원님들이 꼭 거기가서 대접을 받을려고 하는 건 아니고 의원들이 이렇게 뱃지를 달고 이렇게 가다 보면 알아, 의원인지도.
그러면 저 뒤에서 인제 어떻게 팀장이나 인제 뒤에서 좀 팀장도 이제 아시는 분 있으면 앞으로 와가지고 아이 무슨 일로 오셨냐 이렇게 하더라구요.
근데 저희들이 의원인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민원 창구에 이렇게 좀 뭐야 이용하다 보면 뭐 앞에서 그냥 뭐 좀 불성실해, 그렇다고 거기서 뭐라고 할 수도 없고 이런 걸 제가 많이 느껴요, 느끼는데 여기 우리도 인제 구청에서 하는 거 물론 동에는 동장님들이 또 뭐 교육을 시키겠지만 우리 구에서 구 민원실에서는 좀 친절하게 가능하면 좀 우리 뱃지를 달아서 우리 의원들한테만 잘하라는 얘기가 아니라 민원들이 오면 우리 의원님들 뱃지달고 회기중에도 가서라도 그런걸 느낀단 말이에요.
근데 일반 민원인들 이용할 때 얼마나 그게 불쾌감을 느끼겠어, 공무원들이 많다고 그러고 공무원이 하는 일 없고 최고 직업이 최고로 지금 생각하고 있어요.
근데 가보면 그냥 서류 띠어도 그냥 자세가 좀 자세가 좀 그런 거 많이 느껴, 다 그렇다는 건 아니겠지만.
그런 걸 위에서 우리 인제 뭐 책임자 되시는 뭐 국장님이나 과장님 뭐 동에 보면 동장님이나 이런 분들이 가능하면 그 사람들 친절하게 할 수 있도록 앞에서 좀 하루에 한두번씩을 이렇게 둘러보시고 해야 되는데 그 뭐 저 뒤에 앉아서 팀장이 그걸 알고 어떤 때는 소리도 한번 질러 봤어요, 제가.
뭐 어디라고 얘기 안하겠습니다.
한번 소리까지 질렀어 도대체 뭐 하는거냐고 그랬더니 그냥 뭐 아래위 까, 그냥 무슨 뭐 저기하듯이.
그러면 뱃지 달고 의원인데도 그러는데 일반 사람들은 상당히 그런 걸 느끼겠어요, 그러니까 그런 걸 친절 교육을 통해서 하던지, 민원파트에 근무하는 물론 어려운 것도 있어요 그래서 민원수당도 지급하는 것도 알고 있고.
근데 그 사람들은 수당이 없을 거야 아마, 무슨 거기가 수당 있겠어요, 또 일용직한테 무슨 수당이 있겠어.
그렇지만 뒤에 있는 일반 직원들이 잘 관심있게 앞에 친절하게 하는지 교육을 통해서 잘 좀 이렇게 부탁을 좀 드리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위원님 말씀 잘 알아듣겠구요 하여튼 관심을 가지고 친절 교육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해가지고 그런 일이 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과장님 이정순 위원입니다.
여기 소래포구내 무인민원발급 설치했어요,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네.
●이정순 위원
우리 그 행정복지센터에는 다 한두대씩은 있는 거죠?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행정복지센터에 인제 전부다 한 대씩 있구요 구월2동하고 논현2동만 이제 두 대씩 있어가지고 총 22대가 동복지센터에 들어가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그러면 이거 소래포구 신규 설치한 거 외에,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신규 설치한 게 아니라 내년도 설치할 계획입니다.
●이정순 위원
내년도 설치 예정,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네.
●이정순 위원
이거 한 군데인가요 그러면?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네.
●이정순 위원
그럼 여기 말고 행정복지센터말고 여기 말고 또 설치돼 있는 데가 있나요?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설치된 데가 인천시청 또 남동세무서, 남동경찰서, 저기 남인천세무서, 그리고 수협도림지점, 신협서창지점 이렇게 나갔습니다.
●이정순 위원
아, 그래요, 그러면 모래내시장에는 있나요?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모래내시장은 지금 거기는 없습니다.
●이정순 위원
거기도 좀 많은 분들이 오고 가고 불편해 하시는 사항중에 가까이 있으면 좋겠다는 거를 한번 들었어요.
여기는 어떻게 설치 언제쯤 가능할까요?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근데 지금 그게 한 대 설치를 할려면 예산이 한 3000만원 정도 들거든요.
그래가지고 지금 하여튼 타당성 검토를 해가지고 한번 해야되는데 그쪽에는 구월4동 주민 행정복지센터에 인제 설치가 돼있구요 그러는데 설치할 필요성은 있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이정순 위원
네, 구월4동하고는 조금 그 모래내시장하고는 한참 떨어져 있어요.
그리고 모래내시장이 워낙 큰 전통시장이라고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데 여기도 한번 검토를 해주세요.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설치할 장소도 좀 확보가 돼야되는 거고 하여튼 여러 가지 검토 한번 해보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한 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토지정보과장은 나오셔서 업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안녕하십니까?
토지정보과장 박동규입니다.
토지정보과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서에 의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11쪽부터 417쪽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421쪽부터 432쪽까지 주요업무 계획의 계속 사업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1년 주요업무계획의 신규사업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신규사업인 428쪽 연번 1, 2021년 지적재조사 사업 추진입니다.
2021년 지적재조사사업 신규 사업지로 도림지구 장수1지구를 재조사 신규사업지구로 지정추진할 계획입니다.
두 개 사업지구 모두 전액 국비보조사업으로 사업비는 도림지구 6300만원 장수1지구 2600만원이 소요될 예정이며 2021년 1월부터 2022년 6월까지 사업 준공을 목표로 일정에 차질없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1년 현안사항 및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435쪽입니다.
안전대응 위치데이터 구축입니다.
해당 사업은 안전 취약 시설물의 도로명 주소를 부여하고 주소기반 인프라 구축 및 위치데이터 현행화를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1년 3월부터 8월까지 논현동 33-1번지일대 적치물 및 자원순환시설의 주소 부여와 기 구축된 관내 출입구 23,213개를 대상으로 현행화 사업을 비예산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본 사업을 통하여 안전사고 발생시 긴급구조를 위한 대응체계 마련과 주소기반 위치서비스를 제공코자 합니다.
다음은 보고서 437쪽입니다.
부동산 종합공부 지적도면 자료정비입니다.
부동산 종합공부에 등록된 지적경계 겹침, 이격 등 오류사항이 있는 1,945필지에 대하여 2020년부터 3년간 지적도면 자료 정비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2021년도는 사업량 643필지를 정비 목표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오류 필지에 대한 기초 자료 분석 및 자료 정비를 직접 수행하고 오류 원인이 불명확한 경우 현지 조사 및 지적 현황 측량을 실시하여 정비할 계획이며 소요 예산으로는 지적 현황 측량 수수료 2500만원입니다.
본 사업 추진을 통하여 정확한 지적 측량 자료제공 및 측량 이중 성과를 방지하고 토지 행정정보의 기초자료가 되는 지적도의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438쪽 도로명 주소를 활용한 맞춤형 지도 제공입니다.
20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대상으로 맞춤형 동별 통 안내도를 제작하여 제공하는 사업으로 부서에서 부여한 도로명주소 정보 기반 동별 통구역 표시 등 각종 행정정보를 지도에 표시하고 그밖에 동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도 반영하여 맞춤형 지도를 제작 제공을 목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해당 사업을 통하여 보다 쉬운 의사결정 등 참고 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으로 토지정보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자치행정국장, 토지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3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4차 총무위원회는 10월 1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재정경제국 각 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