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2회 사회도시위원회 제4차 2020.02.17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이선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4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보건소행정과를 비롯한 보건소 5개 부서의 소관 사항에 대한 2020년도 주요업무 를 보고받겠습니다.
○위원장 이선옥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보건소장은 나오셔서 소관 부서장 소개와 인사 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박재수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박재수입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소는 2020년 1월 1일자 조직개편에 의해 치매정신건강과가 신설되어 4개 부서 1센터로 증설되었습니다.
그럼 간부 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조한석 보건행정과장입니다.
이은선 건강증진과장입니다.
이현숙 치매정신건강과장입니다.
박혜련 식품위생과장입니다.
조은행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 소개를 마치고 부서별 주요 업무 계획은 해당 과장 및 센터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건행정과를 제외한 관계 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타 공무원 퇴장함)
그럼 보건행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조한석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보건행정과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허수정 보건행정팀장입니다.
김미경 의약관리팀장입니다.
우연희 감염병관리팀장입니다.
우희정 감염병대응팀장입니다.
이상 팀장 소개를 마치고 금년도 주요 업무 추진계획과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33쪽에서 538쪽께서 기본현황과 일반현황은 서면 보고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어서 539쪽 2020년 주요 추진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41쪽입니다.
구민들의 다양한 의료서비스 요구에 능동적으로 부응하고자 수요자 중심의 진료서비스와 맞춤형 건강검진 등을 통한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연중 일반진료실, 한방진료실, 물리치료실을 운영하여 만성질환 진료 투약 치료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페기지형 및 패키지형 및 선택적 건강검진 실시와 암표지자 검사, 골다공증 검사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검진 사업을 실시하여 만성질환 및 합병증 관리 예방 사업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아울러 동 행정복지센터 등 21개소 원거리 근무지의 소화제, 상처연고 등을 지원하여 사고 발생시 긴급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다음은 544쪽 구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건전하고 안전한 의약서비스 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병 의원 736개소, 약국 의약품 도매상 249개소에 대하여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과 의약품 취급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지도 단속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마약류 취급 업소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 점검과 불법 대마, 양귀비 단속 마약 퇴치 및 약물 오남용 예방 홍보 등의 캠페인을 전개하겠으며 약국, 보건소 동 행정복지센터 등을 통한 가정내 폐의약품 수거 활동을 강화하여 구민의 건강권 확보와 환경오염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다음은 547쪽입니다.
재난 응급의료서비스 체계 강화입니다.
먼저 재난 발생 신속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현장 응급 의료소 운영 및 합동 훈련을 연5회 이상 실시하겠으며, 신속 대응반 구성 운영과 24시간 출동 태세를 유지하겠습니다.
또한 심폐소생술 교육과 자동심장충격기 신규 설치, 유지 관리 등을 통하여 구민의 응급 상황 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다음은 550쪽 효율적 해충방제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2월부터 지속적으로 정화조 및 집수정에 대한 유충구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모기가 활동하기 시작하는 5월부터는 하절기 집중 방제기간으로 살충소독, 야간 연막, 연무 소독을 적극 실시하여 해충 방제를 통한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552쪽 어린이집 등 복지시설 살균소독 사업입니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및 어르신들을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금년에도 어린이집과 복지시설 경로당에 대한 살균 소독 사업을 강화하여 시설별 연3회 이상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553쪽 체계적 감염병 관리 및 예방활동 강화 사업입니다.
에이즈 및 성매개 감염병 등 환자 조기 발견을 위한 선제적 검사 실시와 올바른 손씻기 기침 예절 홍보를 강화하여 감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결핵환자에 대한 검진 및 집단시설 역학조사를 통하여 감염 확산과 유행을 사전에 차단하여 질병 없는 건강한 사회를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55쪽 감염병 24시간 신속 대응체계 강화 구축입니다.
연중 법정감염병 대응 및 감시체계를 강화 운영하고 해외 유입 감염병 감시와 추적 조사를 철저히 조사하여 빈틈없는 역학조사와 환자 관리를 통한 감염병 예방 및 지역사회 확산 차단에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생물테러 대비 및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유관기관 민간의료기관과 협조하여 생물테러 신속성 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특수시책입니다.
559쪽 찾아가는 경로당 약 바로쓰기 교육입니다.
의약품사고 대비 일환 사용빈도가 높고 정보에 취약한 노인을 대상으로 경로당에 직접 방문하여 의약품 사용에 올바른 정보 및 약물 오남용에 따른 부작용 등 대처 방안을 교육하여 약화사고 사전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60쪽 결핵확산 및 예방을 위한 외국인 교육입니다.
외국인 결핵 신환자 증가에 따른 발병 예방 및 확산을 사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외국인 종합지원센터와 협의하여 외국인 교육생을 대상으로 한 결핵에 대한 이해 및 진단 치료 대처 요령 등 분기별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이상 보건행정과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과장님 김안나 위원입니다.
두가지 정도 질문 드리겠습니다.
먼저 좀전에 말씀하신 어린이집 등 우리 살균소독 하시잖아요, 아직까지도 남동구는 경로당이 폐쇄가 아직 안됐어요 그쵸?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폐쇄시켰습니다.
●김안나 위원
다 시켰어요, 전부 언제부터 그럼 됐죠, 제가 알기로는 아직 안한 걸로 알고 있었는데 언제부터 아셨어요?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날짜는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요 복지정책과에서 다 폐쇄를 시켰어요,
●김안나 위원
제가 저번주만해도 확인했을때 아직도 그냥 오픈해 있다고 말씀을 들었거든요, 그래서 제가 말씀드렸는데 확실합니까?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네, 그렇습니다.
●김안나 위원
아, 그래요 어떻게 보면 다행이라고 생각이 생각이 들어지고 지금 인제 보균자가 아닌 일본에서 지역 감염으로 해서 지금 발생이 됐잖아요, 지금 국가적으로 저희가 대처를 잘하고 있긴 한데 그래도 안심할 수는 없는 단계라고 생각이 들고요.
지금 보시면 어린이집이나 기존 했던 우리 경로당 아동센터 등에 살균 소독은 항상 해마다 했던 우리 연3회에서 5회 기존에 했던 방식이에요, 그죠?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 그렇습니다.
●김안나 위원
그러면 이렇게 지금 메르스 사스해가지고 이렇게 국가전염병적인 이런 코로나같은 거에 대한 살균에 대한 부분은 어떤 대책을 갖고 계신거예요?
이건 기존에 했던 그냥 살균 소독 방법인 거잖아요,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 그렇습니다 네네.
저희들이 소독수를 모집을 했습니다 여섯명 그래서 지난주부터 지하철 역사라든가, 경로당 다중이용시설에 대하여 지금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김안나 위원
아니 그니까 그런 다중이용을 하시고 계신다고 하는데 지금 기존에 경로당 아동센터에도 그걸 같이 적용을 하신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 그렇습니다.
그러면 어느정도 소독을 하면 방역이 되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저희들이 하절기에는 한달에 두 번이상 그렇게 실시를 할 계획입니다.
그러면 지금 과장님 말씀은 제가 듣기로는 고 정도의 지금 소독이나 그렇게 다중 시설에 대한 부분들 집중 강화하고 계시니까 안전하다고 지금 생각을 하고 계신다는 게 맞는 말씀인 거죠?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네, 그렇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저희는 안심해도 되는거죠?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네.
●김안나 위원
네네, 알겠습니다.
워낙 정부나 시나 다 협조를 하셔가지고 잘하고 계시리라 생각이 들구요 그래도 혹시 모른 거에 대한 대비니까 더 만전을 기해주시고 한가지 더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그 특수시책 부분에서 지금 경로당에 약 바로쓰기 요번에 비예산으로 지금 들어가셨어요, 그쵸?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네.
네, 제가 행정사무감사때 질의했었는데 요 부분은 잘하셨다는 생각에 칭찬해 드리고 싶구요, 한가지 좀 아쉬운 점이 뭐냐면 지금 우리 어르신들이 약을 이제 남용하는 거에 대해서 접근을 하신거잖아요, 원래는?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
●김안나 위원
그때도 제가 말씀을 드렸지만 우리 시각장애인도 문제거든요
근데 이 약 바로쓰기 운동본부에서 시각장애인 대상으로 해서 점자책을 발행을 해가지고 지금 동마다해서 보내드리는 거로 알고 있어요.
근데 그게 인제 자주 홍보도 안되다 보니까 있는 조차도 몰랐었고 저 역시도 지금 모르는 상태에서 저희가 요걸 접하다가 알게 된 상황이거든요.
그니까 어떻게 보면 우리 어르신도 문제지만 시각장애인들도 큰 문제라고 생각이 되어져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홍보를 더 많이 해주시고 그리고 이 부분들도 MOU를 맺으면 저희가 비예산으로 얼마든지 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현재 하고 있구요.
그거에 대한 검토도 다각도로 해주셨으면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김안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요새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 때문에 밤낮없이 고생이 많으십니다.
저희가 뭐 일각에서는 인제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이 좀 너무 오히려 과한거 아니냐 뭐 이런 얘길 하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제 전염성이잖아요, 전염성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는 과잉 대응이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초기에 이런 대응을 제대로 못해갖고 잡지를 못하면 일파만파 확산되기 때문에 아무튼 우리 보건소 그리고 인제 그 보건행정과 너무 고생 많으시구요 우리 혹시 그 남동구에 특별한 사항이라든지 지금 뭐 현재 분위기가 어떤지 간략하게 말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타 구에 비해서 우리가 특별한 경우는 없습니다.
특별한 경우는 송도 프리미엄 아울렛 여기에 확진자 접촉자가 6명이 발생이 됐었는데요 현재 1차 2차 다 음성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어제 다 해제 조치를 시켰습니다.
●조성민 위원
하여튼 뭐 고생 많으시구요 우리 뭐 고거가 인제 조용해질때까지 끝까지 잘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그 특수시책에서 결핵확산 및 예방 교육을 위한 외국인 교육 있잖아요, 보니까는 인천외국인종합지원센터하고 이렇게 협조 사항으로 해서 이루어지는 내용인 거죠?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 그렇습니다.
●정재호 위원
그럼 이분들 이용하시는 외국인들이 대체적으로 뭐 거주지나 뭐 요런 게 좀 파악이 되나요?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저희들이 거주지 파악까지는 못했구요, 작년도에 4차에 걸쳐서 72명 교육을 시켰습니다.
올해도 분기별로 20명씩 계획을 해서 한 100여명 정도 교육을 시킬 예정에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이거는 뭐 우리 구로 관련된 게 아니라 인천시에 있는 모든 외국인들 교육을 하시는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네, 그렇습니다.
●정재호 위원
그거를 시에서 안하고 구에서 해요?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저희들이 특수시책으로 하기 때문에요, 동남아 국가에서 오신분이 대개 그 많습니다, 그래가지고 이분들이 결핵에 약한 국가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특수시책으로 잡아서 교육을 추진할려고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과장님 제가 질의하는 내용은요 남동구에 거주하고 계시는 외국인을 결핵을 교육을 하시는 거냐, 아니면 인천시 전체를 교육을 하는 거냐 이거를 여쭤보는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아, 남동구.
●정재호 위원
남동구에 있는 거주하는 외국인들을 교육하시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 그렇습니다.
●정재호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오용환 위원님.
○오용환 위원
안녕하세요, 오용환입니다.
업무보고는 아니구요 요번에 많이 힘드셨죠?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 그렇습니다.
●오용환 위원
요번에 그 중국 우한으로부터 발생한 코로나로부터 우리 보건소나 우리 각 과 팀장님 보건소 직원들 불철주야 열심히 해주시는데 감사드립니다.
그것이 또 우리 남동구에 당연히 해야 될 일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국가적인 재난 상태라고 할 수 있을만큼 거기에 따른 감사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발빠르게 그런 선별 진료소라든가 그런 대응체제에 다시한번 감사드리구요 아직은 끝난 건 아니지 않습니까 진행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아직도 뭐 외국인들이 입항하고 있는 상태기 때문에 앞으로도 끝난 게 아니기 때문에 지금처럼 잘 관리를 했으면 하는 마음이구요 보건당국과 유기적인 협조와 공유로 남동구에 안전을 좀 책임져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런 앞으로도 이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도 좀 모색을 해볼 필요가 있다 이런 생각합니다.
앞으로 각별히 좀 신경 써주시는 모습을 당부 좀 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조한석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오용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이은선입니다.
2020년도 주요 업무 보고에 앞서 건강증진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나준자 건강증진팀장입니다.
김미정 모자보건팀장입니다.
이남현 방문보건팀장입니다.
563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어서 2020년도 주요 추진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567쪽 수요자 중심의 건강증진서비스 제공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사업으로 비만탈출 원스톱서비스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비만 및 과체중자를 대상으로 운동처방사, 간호사, 영양사의 협업을 통한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걷기 동아리 기존 3개에서 5개로 확대하여 주민 건강생활실천 역량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68쪽 금연 사업으로 금연 클리닉을 연중 운영하여 상담자에게 흡연 피해에 대한 인식과 금연실천중요성을 홍보하고 매월 넷째주 토요일 금연클리닉을 확대 운영하겠으며 어린이집 사업장을 대상으로 흡연 예방과 금연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흡연지도단속과 공중이용시설 금연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위반자와 업소에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실시하겠습니다.
569쪽 구강보건사업으로는 100세 치아 만들기 사업을 신설하여 어르신들의 올바른 양치법 및 치아관리 교육과 스케일링을 제공하여 어르신들의 치아 건강에 힘을 기울이겠으며 아동 주치의 사업을 통해 의료기관과 연계하여 예방적 구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570쪽 영양플러스 사업으로는 건강한 다이어트식단 만들기 교실을 신설하여 비만대상자와 가족들을 대상으로 비만관리를 위한 식단의 중요성 교육과 다이어트식 조리 시연을 실시하겠습니다.
임산부 및 영유아에게 빈혈검사, 신체계측 등 영양위험요인을 평가하여 적합한 보충식품을 지원하고 개인별 영양상담 및 이유식 조리교육과 인터넷 까페 운영을 통한 지속적인 영양 관리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572쪽 임신 출산 육아를 위한 보건 의료지원 확대에 대한 환경 조성 사업으로 난임부모에게 지원금액을 1인당 최대 110만원까지 확대 지원하고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이용권을 지급하여 출산에 대한 지원 강화를 도모하겠으며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서비스 본인부담금도 자녀 수에 따라 지원하겠습니다.
573쪽 임산부 아동 건강증진 지원 사업입니다.
보건소에 등록한 임산부에게는 영양제 및 축하 물품 등을 지원하고 청소년 및 고위험 임산부에게는 의료비를 지원하겠습니다.
574쪽 영유아 사전 예방적 건강관리 사업입니다.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의 신생아 중환자실 의료비와 수술비를 지원하고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및 환아는 갑상선 기능저하증 등 검사와 의료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575쪽 국가예방접종 사업입니다.
만12세이하 아동과 성인중 고위험군 등에 대해 BCG등 21종을 접종하게 되며 그중 관내 예방접종 참여 의료기관에서 국가필수예방접종 시스템의 등록 및 비용 신청자의 백신비와 행위 수가료를 전액 지급하겠습니다.
다음은 577쪽 맞춤형 주민참여형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중 건강위험군 발굴과 취약계층 독거노인 가정방문을 통해 간호 기초건강검사, 영양제 지급 등의 방문건강 의료서비스를 강화하고 심뇌혈관 질환의 사전 예방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578쪽 찾아가는 경로당 건강이동진료 사업입니다.
동 경로당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방진료를 통한 건강측정 및 보건교육을 실시하여 취약계층의 효율적 질병 예방 관리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579쪽 의료급여수급권자 일반검진 사업으로 검진대상자를 선별하여 혈액검사 및 X선 촬영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검토하여 이상자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관리로 질병 발생율을 사전 감소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80쪽 국가암 관리 사업입니다.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암환자 의료비를 지원하고 재가암환자도 가정방문을 하여 기초 건강측정과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583쪽 특수시책으로 꽃길따라 남동구민 건강걷기 행사입니다.
남동구민이 함께하는 걷기 행사를 통해 구민의 걷기 운동 활성화 분위기를 마련하고 구민 화합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2020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과장님 교육 잘 갔다 오셨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잘 갔다 왔습니다.
●정재호 위원
일단 승진한 거 축하드리구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감사합니다.
●정재호 위원
어차피 저하고 사전에 교감도 좀 있었지만 꼭 이거 말씀을 드리고 넘어가야될 거 같아가지고 한 말씀 일 잘 하시는 과장님께서 대처하시면서 근무해줬으면 좋겠어요.
질의 좀 하겠습니다.
575쪽 국가예방접종사업 있잖아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정재호 위원
네 거기 보면 계절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에 관련 된 거예요, 우리 예방접종은 건강증진과에서 총괄하는 거 맞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정재호 위원
맞아요, 근데 우리 질병관리본부에서 고시하고 있는 1순위에서 3순위에 대한 무료접종이 어느정도 이뤄지고 있나요?
천천히 얘기해 주셔도 되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1, 2, 3종중에 65세 이상 노후 뭐 생후 6개월에서 59개월 소아, 임신부, 그다음에 65세 이상 이 정도 접종하고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순서에 맞게끔 잘 접종이 되고 있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정재호 위원
그리고 2020년도 예산 편성했잖아요, 그 예방접종비가 별도로 반영되어 있어 그 조례 반영이 되어 지원되고 있잖아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그렇습니다.
●정재호 위원
근데 해당 부서에 조례 제정 입법예고를 통해 부서 의견을 반영하셔갖고 지금 증진과에서 의견을 주셨어요, 각 과에다 우리가 컨트롤 역할을 하는 거잖아요, 우리 건강증진과가.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정재호 위원
근데 인제 각 과에서 지금 이루어지고 있는 예방접종에 관련돼갖고 의견을 주셔갖고, 받으셔가지고 총괄을 하고 있는지 그걸 여쭤보는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그렇게는 아직까지는 별도 의견을 받아서 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예방접종은 건강증진과에서 총괄하고 있는 게 맞잖아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그렇습니다.
●정재호 위원
그렇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정재호 위원
그러니까 뭐가 지금 잘못되고 있다는 느낌이 좀 들어서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우리가 건강증진과에서 총괄을 하고 있는데 쉽게 얘기하면 다른 과에서 예방 접종에 관련돼서 예산을 세우고 그쪽으로 보면 저희가 심의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저희쪽으로 와갖고 건강증진과에 태워서 지금 들어오고 있잖아요 맞습니까?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정확하게 이해를 제가 잘 못했습니다.
●정재호 위원
잘 못했어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정재호 위원
자, 다른 과에서 예산을 책정한 다음에 우리 건강증진과에다가 저기 접종에 관련된 거를 얘기를 해주잖아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그렇습니다.
●정재호 위원
맞습니까, 총무과라든지 등등 맞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정재호 위원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건 뭐냐면 건강증진과에 어차피 총괄, 그 과에서도 그 과에서 예방접종을 세우진 않았잖아요.
우리 증진과에서 총괄을 하고 있으니까, 맞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정재호 위원
그 얘기를 드리는 거예요, 증진과에서 부서라도 반영을 하셔갖고 그거를 공유를 좀 하셔갖고 이쪽에서 증진과에서 모든 걸 권한을 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하라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다른 과에서 지금 부서져 가 있잖아요, 말씀 드려요, 어느 과인지.
총무과, 청소과 등등 이렇게 돼있잖아요, 아시잖아요 과장님 무슨 말씀인지,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알고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네, 그 얘기에요, 그 얘기.
증진과에서 해서 각 과에 좀 뭐라 그럴까 협조라도 좀 구해서 우리 증진과를 통해서 예방접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달라는 얘기에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라는 얘기에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알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맞는 거고, 맞잖아요 이게?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맞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근데 인플루엔자는 국가 사업으로 지금 있는 상황에서 위험군도 접종이 안되고 있는데 그쵸,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정재호 위원
선별 계층에 대해서 선별적 지원이 있으면 형평성 문제가 있는 거 같아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맞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너무 잘아시기 때문에 제가 다시한번 짚어 드리는 겁니다, 과장님.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 과장님께서 잘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그 건에 대해서는 사전에 뭐 팀장님들 소장님해서 논의를 여러번 해서요 위원님들께서 우려하는 바 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알겠습니다. 제가 이런 게 좀 왜그러냐면 이제 좀 하다 보니까 형평성에 안맞는 게 너무 많더라구요, 그렇게 된다고 하면 우리 건강증진과에서 하는 것도 컨트롤타워 역할을 잘해주셔서 과장님이 새롭게 오셨으니까 잘 해서 이렇게 좀 업무가 좀 이상하게 좀 안되게끔 잘해서 해주십사 말씀드리는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알겠습니다.
잘못된 부분은 개선을 해 나가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과장님 부탁 드릴게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열심히 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과장님?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안녕하세요.
●김안나 위원
먼저 축하드리구요 제가 여쭤보고 싶은 거는 그 경로당에 우리 어르신들 한방주치의 사업을 하고 계시잖아요, 찾아가는 경로당 건강 이동진료라고 지금 계속 사업 나왔는데 그 한방주치의 사업 말고 경로당 건강이동진료사업이라고 따로 있어요 근데 내용을 들여다보면 한방진료하고 건강측정하고 진료하고 하는 부분들이 비슷해요 내용이.
근데 유독 다른 게 대상이 한방주치의 사업은 관내 구립경로당 만65세이상 어르신이고 우리 경로당 건강이동진료사업은 대상이 관내 사립경로당 만65세이상 어르신이에요, 맞습니까?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맞습니다.
굳이 이거를 비슷한 항목인데 몫을 이렇게 나눠놓으신 이유가 뭐에요, 사립 구립은 뭐 다르게 가서 진료를 하시나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요거는 사립 같은 경우는 저희 보건소에 한방의사와 직원이 나가서 진료를 하고 있구요 그다음에 구립경로당 46개소를 대상으로는 그 한의원에서 나가고 있습니다.
●김안나 위원
그니까 어쨌거나,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주체가 틀립니다.
●김안나 위원
주체가 틀리지만 같은 한의사가 가서 진료받는 건 맞는거죠, 의사가 아니라 한의사가 진료하시는 거 맞잖아요 두 개가.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한의사가 네.
●김안나 위원
그쵸, 한방진료니까 한의사가 하시는 거 맞을 거 아니에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맞습니다.
●김안나 위원
그러면 의사가 아니고 양약이 아니니까 한방진료 똑같이 받고 있는데 굳이 이 사업 몫을 나눠서 놓으신 큰 이유는 뭐가 있을까요? 주체 때문에.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하나는 위탁이죠, 하나는 직접하고
●김안나 위원
위탁이란 부분 그러면 그 안에 들어간 내용은 거의 똑같습니까, 위탁만 다를 뿐이지 가서 진료 받는 거나 내용이나 뭐 이런 부분들은.
전반적인 건 똑같다는 말씀이에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똑같습니다.
●김안나 위원
그럼 이거에 따른 문제점은 전혀 없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뭐 아무래도 이제 주기가 사립같은 게 이제 대상이 훨씬 많습니다, 133개소고 구립이 46개소인데 이제 주기가 조금 더 이제 사립이 좀 더 구립 같은 경우는 월 1회 정도 나가는 케이스이고 사립같은 경우는 2개월에 한 번 정도 나가고 있습니다.
●김안나 위원
지금 드리고 싶은 말씀이 그거에요.
어차피 이게 어르신들이 받는 거잖아요, 사립이든 구립이든 똑같은 우리 어르신이란 말이에요, 관내에 계신.
근데 인제 이게 호응도가 좋더라구요 알아 보니까.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반응이 좋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네, 반응이 좋은데 어디는 두달에 한번 나가고 사립이란 이유로 어디는 구립이고 월 1회 나가고 그니깐 대기자도 많고 기다리시는데 좀 형평성에 대한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들어요.
위탁 주체에 따라서 이거를 굳이 이렇게 나눴어야 하느냐라는 부분이 있거든요.
그래서 말씀드리는 거구요, 고걸 한번 검토해 보셨으면 좋겠고 저기 뭐야 한방주치의 사업이랑 건강이동진료사업에 대한 그 세부 프로그램 내역 있잖아요, 그거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과장님.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알겠습니다.
제출하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김안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네, 안녕하세요 조성민 위원입니다.
방금전에 김안나 위원님께서 질문하신 거 제가 연장선으로 궁금해서 좀 질의를 드릴게요.
저희가 찾아가는 경로는 한방주치의 사업이 이게 우리가 한의사를 고용, 이 사업이 한의사 고용한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저기 건강이동진료사업입니다, 경로당 이동진료사업이 그렇게 경로당 한방주치의 사업은 한의원에서 저희가 그쪽에 위탁을 주고 있습니다.
●조성민 위원
저희가 위탁은 아니잖아요, 위탁이라는 표현이 맞나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정정하겠습니다. 네.
●조성민 위원
제가 저번에 업무보고받기로는 그냥 경비 정도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맞습니다.
●조성민 위원
실비 위주로 이렇게 나가는 거로 알고 있구요, 좀 표현, 단어 선택을 좀 오해 소지가 있기 때문에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죄송합니다. 네.
●조성민 위원
뭐 그렇고 지금 저희가 뭐 한의사협회라든지 아니면 우리가 고용해서 나가는 거라든지 한의사 한분하고 간호사 한분 이렇게 나가시나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그렇습니다.
제가 인제 사실 저희도 인제 그때 한의사하고 간호사 고용할 때 원래 인제 당초 계획은 간호사가 두명 이었어요, 근데 인제 위원님들하고 논의하다가 간호사가 두명까지 필요있겠느냐라고 해갖고 간호사 인건비에 대한 한 분에 대한 인건비가 삭감이 됐었거든요.
근데 어쨌든 다들 아시겠지만 경로당 이렇게 다녀보면 반응이 대개 좋으시면 만족도도 대개 좋으세요.
근데 인제 그 어르신들께서 얘기하는 게 저도 인제 당초에는 간호사가 한명이면 충분하다라고 생각을 했었는데요 간호사가 한 명이 오다 보니까 조금 여러 가지로 상담이라든지 그리고 뭐 준비하는 것들 인제 한의사분 보조해야 되는 것들도 있고 또 인제 안에서 인제 정리하는 것들도 있다 보니까 간호사가 한 분 더 있었으면 좋겠다 이런 얘기를 좀 많이들 하시더라구요.
그니까 그런 것들도 한번 물론 제가 다니는 데가 일부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한번 고런 부분들 한번 파악을 한번 해주시고 그리고 인제 그랬을 때 우리가 인제 고용해서 나갔을때랑 한의사협회에 나갔을때랑 고것도 또 맞춰야죠 만약에 한의사 한명 간호사 두명 맞춘다 그러면 요쪽만 하는 게 아니고 요쪽도 같이 좀 비율을 맞춰야겠죠, 그런 것들 한번 그 수요조사라든지 하셔가지고 뭐 타당성이 있다라고 보시면 뭐 간호사를 한명 더 고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거 같다 전 이런 생각이 들거든요.
한번 검토를 해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만족도 조사랑 수요조사 한번 다시한번 파악을 해서요 거기에 대한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지원을 확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건강증진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치매정진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치매정신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안녕하십니까,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입니다.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치매정신건강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표현주 치매관리팀장입니다.
송경신 치매예방팀장입니다.
김서나 치매지원팀장입니다.
지경란 정신건강팀장입니다.
589쪽 일반현황입니다.
치매정신건강과는 2020년 1월에 신설된 과로 4개팀 35명이 근무하고 예산은 41억9900만원입니다.
2020년도 주요 추진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593쪽 치매통합관리 서비스 지원 제공으로 먼저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관내 만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상담 및 치매와 치매고위험군의 등록 관리, 배회가능 어르신의 인식표 지원을 하며 의뢰 및 발굴된 대상자에게는 개인별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사례관리를 실시하겠습니다.
594쪽 치매쉼터운영 사업은 치매진단자로 장기요양서비스 미신청자 서비스 대기자 등에게 인지프로그램과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삶의 질 향상과 치매증상 악화를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인지저하자에게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치매 이행을 예방하고 인지기능 악화를 방지하도록 인지강화 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595쪽 치매 치료비 사업입니다.
치매 진단을 받고 치매약을 복용하는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를 대상으로 월 3만원 한도내에서 진료비와 약제비를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겠습니다.
다음은 596쪽 치매검진 및 치매예방 사업으로 치매선별검사, 진단, 감별검사를 실시하여 치매 조기발견을 위해 노력하며 경로당 및 노인복지 시설 등을 방문하여 치매예방 교육과 치매예방 수칙 등을 교육 홍보함으로써 치매 발생 위험 요인을 발생시키도록 하겠습니다.
598쪽 치매진단 및 감별검사비 지원 사업입니다.
선별검사 결과 인지저하자로 판정된 자에게는 신경심리검사와 전문의 진찰을 받도록 하겠으며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인 대상자에게는 혈액검사와 뇌영상촬영 등 치매 감별을 위한 검사비를 지원하여 대상자 및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도록 하겠습니다.
599쪽 치매에 대한 인식 개선을 통해 치매에 대한 인지능력 강화와 치매 친화적인 환경 조성을 도모하겠습니다.
치매환자 및 부양가족과 구민이 함께 참여하는 걷기행사와 치매극복의 날 기념 행사를 통해 치매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겠습니다.
600쪽 치매환자 가족들의 정서적 지지를 위해 치매가족교실 및 치매가족 힐링프로그램을 제공하겠습니다.
602쪽 경증 치매어르신들에게 전문적이고 안전한 주간돌봄 서비스를 논현치매안심돌봄터에서 제공하여 인지기능 유지 및 악화를 최소화하고 가족의 부양 부담을 경감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603쪽 정신건강 통합관리로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 사업입니다.
먼저 정신건강 증진 사업으로 정신건강상담, 조기발견, 치료연계 등으로 정신질환을 예방하고 정신질환자의 사회 복귀를 도모하겠습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중독관리 통합지원센터, 정신재활시설 등과 연계하여 맞춤형 재활인지 프로그램 운영과 사례 관리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604쪽 정신의료기관내에 정신질환자 입퇴원 관리, 인권 준수 사항 시설 안전관리 등을 위한 정신의료기관 지도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605쪽 신규사업으로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의 저소득층 정신질환자에게 정신질환 조기치료비 행정입원 치료비, 응급입원 치료비, 외래치료비 지원을 통해서 정신질환 발병 초기에 집중적인 치료를 유도하고 응급입원과 퇴원 후에도 적시에 적절하고 꾸준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606쪽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사업으로 희귀질환자 1038개 질환에 대하여 진료비 본인부담금 등을 지원하여 환자와 가족의 사회 경제적 심리적 안녕을 도모하고 주민의 건강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609쪽 특수시책으로 치매안심마을 운영입니다.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지역내에서 안전하고 자유롭게 일상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치매관련 프로그램 제공, 치매파트너 교육, 치매파트너 활동 지원 등을 통해 치매 친화적 치매와 더불어 사는 지역사회를 조성하는 것으로 현재 진행중인 서창 LH1단지 아파트 외 2개 지역을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치매정신건강과 2020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치매정신건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경숙 위원님.
○강경숙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여기 치매안심센터 운영에 보시면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 지원이라고 있습니다.
인식표는 어떤 것이며 지원은 어떤 방법으로 하시는지 설명 좀 해주시겠습니까?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치매인식표는 현재는 저희가 부착형으로 되어 있어요.
●강경숙 위원
부착을 어디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옷에다 부착할 수 있도록
●강경숙 위원
옷에다가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한 매에 80매가 들어있어요 그래서 그거를 어르신이 주로 입고 나가시거나 하는 옷 앞쪽에다가 다리미로 열처리를 하면 부착이 돼요.
그래서 이게 좀 오래 몇 번 빨 정도로 오래간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80매가 들어있기 때문에 그것을 주로 사용하는 옷에다가 부착에서 경찰관들이 제일 먼저 실종어르신 의심환자를 발견하면 옷부터 지금 확인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강경숙 위원
근데 그 옷이 어르신이 그 옷만 입고 가지는 않을텐데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그죠.
●강경숙 위원
그때는 어떻게 하실 건지,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그래서 80매가 들어있어서 그래서 그 80매를 다 사용하면 다시 신청하면 다시 재 발급해 드립니다.
●강경숙 위원
발급해서 부착할 수 있게끔 지원,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네.
●강경숙 위원
요즘에 어르신들 보면 본의 아니게 치매가 걸리셔가지고 집을 나서면 순간적으로 잃어버리시는 경우가 많아요.
우리 치매정신건강과에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네, 감사합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강경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강경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김안나 위원입니다.
우리 치매정신건강과 새로 만들어졌는데요 이만큼 인제 치매가 환자나 그 가족들만이 담당하기에는 너무 버거운 질환인거죠 이게.
그래서 인제 국가와 구 이웃 같이 함께해야 되는 그런 사업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지금 보면 특수시책으로 치매안심마을 저희가 신규사업 지금 하셨잖아요.
내용을 들여다 보면 치매환자랑 가족들이 같이 생활할 수 있는 것처럼 돼있어요 맞습니까?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네, 맞습니다.
●김안나 위원
그럼 대상자 선정은 어떻게 하죠?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저희가 치매안심마을을 선정할때는 현재 저희가 확대로 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서 저희가 1로는 국민임대아파트를 대상으로 저희가 공문을 보냈어요.
그래서 그 지역주민의 의견을 해서 관리사무소에서 신청하는 거로 해서 1차는 저희가 지원 받았구요 올해는 마을을 좀 확대해서 2개소를 확대할 때는 아파트외에 저희 안내문을 일단 공문을 보내고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지원을 하려고 합니다.
●김안나 위원
네, 어떻게 보면 인제 요런 게 그전부터 있었어야되지 않나라는 늦은 감이 없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요 근데 한가지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거 같아서 제가 인제 질문을 드리는데 뭐냐면 그 외국 같은 경우에는 치매안심마을이라고 한다하면 그 안애 치매전문병원부터 시작해가지고 행정 서비스를 다 할 수 있게, 은행부터 해가지고 조성이 돼있어요.
근데 약간 너무 앞서가는 거 아닌가, 치매안심마을이란 자체는 너무 좋아요.
우리 환자랑 돌보는 가족이 같이 할 수 있어서 그런 거는 인제 어느정도 부담을 줄이자는 뜻인데 그거에 대한 거를 좀 세부적인 거를 다 어느정도 디테일을 갖춰놓고 난 다음에 요렇게 좀 해야지 주위에서도 어차피 들어가시는 분들은 한정적이잖아요, 대상자가.
누구나 치매환자나 가족이면 다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거잖아요.
선별적으로 가시는 거에 비하면 그거에 대한 부분들을 조금 조율을 해가지고 하셔야 된다고 보여지구요, 한가지 더 말씀을 드리면 저희가 지금 간석건강지원센터라고 있어요, 그동안 그쪽에서 저희 치매 담당하는 안심센터나 치매를 관련된 주간보호센터를 운영을 하고 있거든요.
지금 보면 치매정신건강과에서도 있어요, 두 개가 그쵸.
그러면 내용이 어느정도 비슷하다고 보여지는데 그전에는 물론 치매정신건강과가 없었기 때문에 그쪽에서 인제 주무담당을 했었지만 이제는 치매정신건강과가 주무부서가 되잖아요.
그니까 요거에 대한 사업들을 좀 일원화해야될 필요성이 있다란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그거에 대한 검토도 좀 다각도로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알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김안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요번에 승진하셨죠?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네.
●정재호 위원
축하드립니다, 그 보니깐 다 국비 시비 매칭에다가 다 그래요 그쵸, 그만큼 진짜 구에서 해야 되는 게 국가적으로 가야되는 상황까지 왔어요.
근데 간단하게 생각을 해보면 지금 보니까 대개 나열이 되고 프로그램도 많고 하는 사업도 많고 그러는데 핵심은 한가지잖아요 그렇죠, 치매환자 중 이게 완치는 안 되는 거죠?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네.
●정재호 위원
그렇기 때문에 늦춰지는 거잖아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네.
●정재호 위원
그거에 의해서 프로그램을 통해서 늦춰주시는 거고 그리고 또 한가지 여기서도 우리가 알아야 될 사항이 꼭 고령자 뭐 어르신들만 하는 건 아니잖아요 그쵸? 충분히 나이 젊은 분들도 치매라는 게 올 수 있는 상황이고 그러니까 그런 거에 대한 홍보, 그리고 예방, 그리고 프로그램을 통한 재활 이런식으로 해야 되는데 그 핵심은 그거 같아요, 그 치매환자도 참 힘드시겠지만 그 주변에 있는 가족들, 함께하는 가족들에 대한 고통도 이루 말할 수 없다라고 판단이 드니깐요 그만큼 새롭게 인제 과가 생긴 거는 그만큼 현안 사항이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는 상황이잖아요.
그런 마음을 잘 헤아리셔가지고 모든 프로그램이나 대해서 좀 질 좋은 요렇게 좀 해주셨으면 좋겠다란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네.
●정재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오용환 위원님.
○오용환 위원
네, 안녕하세요 오용환입니다.
치매치료비 지원사업이라고 있지 않습니까, 이제 월 3만원씩 약제비 정도로 지원하고 있는 거잖아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네.
●오용환 위원
이게 그러면 요양원에 들어가 계신 분들은 또 같이 지원을 해주는 건가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요양원에 계신 분도 치매약을 정부에서 지정한 약이 있어요
그 약을 복용하시는 치료에 대해서는 지원을 합니다.
정부에서 지정한이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네, 치매 그니깐 급여 부분에 해당되는 부분은 치매약값을 요양원에 입소하신 분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럼 현재 치료제 뭐 치료제가 아니지만 치료받는 약이 거의 정부에서 지정한 약들 아닌가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그렇죠.
●오용환 위원
네, 그러면 그것은 요양원 자체에서 청구를 하는 거예요, 아니면 개인이 따로 청구를 해야 되는 거예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의뢰를 저희 보건소에 치매환자고 치매약을 복용하고 계신분은 저희한테 신청을 합니다, 보건소로.
그러면 그분들이 진료를 병원에서 받으면 병원에서 의료보험공단으로 하고 의료보험공단에서 인제 보호자나 환자 통장으로 다시 입금이 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그렇습니까?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네.
●오용환 위원
근데 이게 사실 뭐 구비로 나가는 것도 아니고 전부다 매칭으로 나가는 건데 이게 소득까지 구분할 필요가 원래 있는 건가요, 원래, 그 법령 자체가 그렇습니까?
●치매정신건강과장 이현숙
네.
●오용환 위원
이런 것은 조금 안타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면 개인이든 치매환자가 혼자 집에 있는다는 것은 어려운 거지 않습니까, 어떻게 보면 뭐 케어할 수 있는 뭐 보호자가 있다든가 아니면 요양원에 전부다 계시는 그런 분들이 많은데 이런 의료 복지가 어떻게 보면 그 소득에 관련해서 할 수 있는가 이런 생각이 좀 들어서 좀 말씀드립니다.
이런 국가 사업은 그런 예외가 좀 없어야지 그런 선별적이 아닌 보편적인 그런 지원이 있어야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어 봅니다.
아무튼 새로 생긴 과인만큼 나름대로 이제까지 갖춰지진 않았겠지만 체계적으로 잘 해서 우리 국가적으로 지금 많이 위험군이라고 할 수 있는 치매가 누구나 지금 비켜갈 수 없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나마 예전에는 이 병명을 몰라서 그냥 가신 분이 많았지만은 지금은 병명은 알았지만 치료가 아직 안되는 상태이니 만큼 그만큼 시설에서 보건소에서 또 그런 지침이라든가 보호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잘 좀 적응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오용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식품위생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안녕하십니까, 식품위생과장 박혜련입니다.
2020년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는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상필 공중위생팀장입니다.
임문심 식품안전팀장입니다.
심미향 유통식품팀장입니다.
식품위생과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는 일반현황, 2020년 주요추진 업무, 특수시책, 현안업무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0년도 주요업무 추진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617쪽 공중위생업소 위생관리 및 서비스 수준 향상입니다.
공중위생업소의 체계적인 위생관리로 구민의 위생서비스 향상을 위한 추진계획으로 공중위생업소 6개 업종의 연중 지속적인 위생 관리와 숙박 목욕 세탁업 370개소에 대하여 격년제로 실시하는 위생수준 서비스 평가를 실시하고 The Best 업소는 신규 지정과 재심사를 실시하여 운영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620쪽 제3회 남동뷰티헤어페스티벌 행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축제의 장으로 마련하여 미용인들의 작품 헤어쇼와 작품전시를 통한 뷰티문화 인프라 조성과 구민들에게 접해보지 못한 문화를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볼거리 공연, 체험행사를 확대토록 하겠습니다.
621쪽 위생 및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선진음식문화조성 사업입니다.
위생적이고 낭비없는 음식문화개선 및 좋은 식단, 실천환경 조성과 우수음식점에 대한 추진 사업으로 관내 우수음식점 지정업소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리와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을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과 음식점 위생수준 향상을 제도로 위생등급 적용이 우선 필요한 대형 쇼핑몰을 우선 구역으로 지정하여 추진하고 모범음식점을 위생등급제로 전환 유도하여 등급제를 확대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23쪽 어르신 섬김업소 참여업소를 지정 운영하고 우수음식점 선진지 견학과 특색음식거리 네 곳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위생 서비스 교육과 위생 용품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625쪽 음식문화개선 및 좋은 식단 실천 사업입니다.
주방문화 개선 사업으로 조리장의 위생 관리를 위한 냉장고 식재료 정리사업, 주방 살균 소독사업 신규 사업으로 일반음식점 20개소를 대상으로 주방 닥트 청소와 환풍기를 교체 지원하는 주방 환기개선 사업과 주방문화개선교육 홍보 사업으로 주방 가림막 제거, 개방형 주방 전환 등 우수음식점 영업주 교육과 정기적인 캠페인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28쪽 식중독발생예방관리입니다.
다수인이 이용하는 집단시설에 대한 위생 관리로 식품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식품접객업소의 자율 위생관리 향상으로 중독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 추진으로 위생적으로 취약한 식품접객업소에 대하여 위반율이 높거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항 위주의 선택과 집중의 맞춤형 위생 관리와 식중독 예방을 위하여 집단급식소와 하절기 다중 이용 시설에 대한 위생점검을 실시하고 비상근무체계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식품위생관리 기능을 보강하기 위하여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50명을 지정 운영하여 식품위생업소에 대한 지도계몽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 운영 예산은 6250만원이 되겠습니다.
631쪽 안전한 식품의 제조·유통기반 조성입니다.
식품 제조·판매업소에 대한 체계적인 위생관리와 유해식품 유통의 사전차단으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추진사업으로 식품 제조·가공업소와 유통·판매업소에 대한 연중 지속적인 지도점검과 자율 점검을 실시하고 영세 식품 제조·가공업소를 대상으로 HACCP 지정업소 현황, 견학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전통시장 5곳에 식품취급업소에 대하여 전통시장 지역책임제를 운영하여 2차에 걸친 지도계몽과 위생수준 개선율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결과표를 배포하여 위생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도록 하겠으며, 국민 다소비식품과 설, 추석, 김장철 등을 대비한 성수식품의 수거검사 및 위생점검으로 부정불량식품 안전관리 강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34쪽 어린이 식생활 환경조성입니다.
학교주변 어린이 기호식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취약계층 어린이의 체계적인 위생·영양관리를 지원 사업으로 어린이 기호식품 안전환경조성으로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지정 관리와 학교주변의 식품안전보호구역에 전담관리원을 활용하여 조리판매업소의 지도점검과 우수판매업소를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어린이식생활 안심 확보를 위한 안전공급체계 구축을 위하여 식품접객업소 영양성분과 알레르기 유발 식품 관리와 어린이식생활 안전관리 홍보를 실시하겠습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100인 미만의 영양사 없는 급식소를 모든 어린이 급식소를 대상으로 확대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어린이급식소의 영양과 식품안전 관리에 체계적인 위생관리를 하는 사업으로 청운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현안 사업 보고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인력 및 사업 규모 증가, 교육의 다변화로 새로 신축하는 공공청사인 식품영양복지지원센터로 이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전 시기는 2020년 3월 준공 예정으로 조리실 어린이체험실 설치 등 내부 공사를 마친 4월로 이전식을 계획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환경에서 구민에게 더 신뢰받는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39쪽 특수시책으로 제19회 소래포구 수산물 특색음식 경연대회입니다.
남동구를 대표하는 소래포구의 수산물을 재료로 특색있는 맛을 발굴 육성하기 위하여 대회를 전국으로 확대하여 시상금과 훈격을 격상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시행할 계획이며 대회를 통해 일반음식점에 대중화할 수 있는 음식개발로 외식산업 활성화와 소래포구 명소에 걸맞는 음식문화 관광도시 이미지로 남동구를 전국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경연대회는 소래포구축제와 연계하여 실시하고 사업예산은 식품진흥기금으로 5768만원입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식품위생과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식품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과장님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 안녕하세요.
●김안나 위원
김안나 위원입니다.
지금 그 주방환기시설 개선사업이 신규 사업이 들어가잖아요.
여기 지금 식품접객업소 20개소가 대상인데 이거 선정된 기준이 어떻게 되죠?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저희가 일단 한 10월 정도에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인제 연중 식품접객업소 지도점검을 계속 하고 있거든요
고런 데 노후화되거나 이제 취약한 시설 위주로 해서 이게 자부담이 20% 들어가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어쨌든 영업주 또 의지가 있어야 되는 사항이니까 대상업소를 고렇게 지정을 할려고 하고 있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그럼 향후에 더 인제 범위를 넓히실 예정이신가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 요번에 인제 신규 사업이구요 주민 인제 영업주 대표자님들의 어떤 반응이나 이런 것들을 보고 그렇게 실시를 할 계획입니다.
●김안나 위원
네, 지금 과장님이 잘했다고 생각이 드는 부분이 다른 무슨 보일러 같은 경우에도 저탄소 보일러 해가지고 저희가 지원을 하게 돼요.
그러면 그런 부분들 같은 경우는 자발적인 본인 의지에 의해서 하시는데 요런 거 같은 경우에는 우리 주방환기시설은 특히나 좀 불량업소나 위생이 안된 곳을 먼저 해야 되는 부분이 있잖아요.
그래서 거기에 먼저 선정 기준 하셨다는데 잘했다는 생각이 들구요 그게 아무리 좋은 재료를 가지고 하신다 하더라도 위생 상태가 불량하면 아무 소용이 없잖아요.
그리고 자주 저번에도 점검할 때 봤지만 계속 걸렸던 업소가 똑같이 걸리게 돼있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한 것들 좀 확대해서 많은 업소들이 주방 시설 만큼은 깨끗한 곳에서 저희가 조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과장님도 더 많이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 남동구의 어떤 특화사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안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김안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안녕하세요.
●정재호 위원
제가 두가지만 좀 여쭤볼게요.
우리 공중위생업소 위생 점검 있잖아요, 그거는 연 1회 하는 거예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저희가 공중업소가 한 2,200개 업소 되고 있거든요.
그래서 이게 뭐 법적으로 몇회를 하도록 지정돼 있는 거는 아니지만 저희가 이제 수준 서비스 평가라고 해서 인제 서비스평가 지도점검 요런식으로 같이 해서 연1회 정도는 하도록
●정재호 위원
했는데 뭐 평가 점검하면 다 괜찮게 나오죠?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네, 점검해서 인제 지도점검해서 위반 사항이 나오는 것도 있구요 또 위생 수준이 다소 열약한 곳은 저희가 인제 레벨업이라는 사업이 있거든요.
평가가 좀 낮은 것은 좀 평가레벨업을 시킬려고 저희가 또 지도점검을 나가기도 하고 요런 방법으로 지속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여쭤볼게요.
우리 우수음식점 선진지 견학 있잖아요, 이거 사업에 대해서 자세히 좀 이게 무슨 선진지 견학이라는게 우리 남동구 뭐 이런 게 아니라 타 구를 가서 거기에 음식들이 맛있는데 왜 맛있는지 어떻게 하는지 이런 거를 견학을 하는 거죠?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네.
●정재호 위원
그런 거에 대한 인제 무슨 뭐라그럴까 그 어떤 지역 선택이라든지 그리고 어떤 분들이 참여를 해서 가고 뭐 요런 게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저희가 지금 이 선진지 견학 작년에 인제 시범으로 처음 시작을 했던 사업인데요 이게 우수음식점들 대상으로 저희가 인제 우수음식점이라고 남동구 지정을 해놓기는 했지만 이분들한테 특별한 어떤 인센티브라든가 요런 것들 지원은 사실 부족하거든요.
그리고 저희가 이제 어떤 모범음식점 또 음식문화 개선사업 이런 것들을 저희는 물론 뭐 여러 가지로 접할 수는 있는 기회는 있지만 좋은 지역에 특색음식거리라든가 요런 것들을 보고 나면 그런 것들 발굴 의지라든가 어떤 영업주분들의 자긍심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생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인제 음식점들 간담회나 이런 것들을 통하면 이제 저희도 선진지 견학 같은 거를 좀 했으면 좋겠다 이런 식의 말씀이 계셔서 작년에 저희가 여수를 다녀왔습니다, 여수하고 순천 1박2일로 우수음식점 업소들 한 118개소 대상 업소거든요.
그쪽에서 한 30개소 업소들 다녀왔거든요.
근데 대표자님들 상당히 좋아하시고 또 저희도 저희 구청에서 인제 하는 음식문화개선을 위해서 하는 사업들 또 특색음식거리 이런 사업들이 사실 대표자분들이 어떤 지원이 없으면 안되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들을 소통하고 화합하고 이런 기회 그리고 제일 좋은 거는 이제 선진지 견학이다 보니까 그런쪽에 이제 음식이나 이런 것들을 보면서 대표자님들이 아, 이런 것들은 우리랑 접목해도 좋겠다 이런 식의 말씀들을 상당히 많이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올해도 많이 기대들을 하시고 계십니다.
그래서 요것도 마찬가지로 저희가 좀더 많은 분들한테 이제 확대해서 할 수 있도록 저희가 올해는 계획을 좀 촘촘하게 해가지고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그러면 타 지역에서 만약에 했을 때 우리 남동구도 선진지라고 생각되는 음식점이 있나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남동구요?
●정재호 위원
네, 예를 들어서 딱 우리 선진지를 한다고 하면 우리 남동구에도 있나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저희도 지금 특색음식거리로 지정이 된 곳이 네 곳이 있습니다.
인제 문예길, 구월로데오거리, 소래포구, 운연동 이런식으로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도 요번에 이제 여수 방문하면서 여수시 식품안전과 가서 위생과도 가서 그쪽하고도 같이 이제 간담회도 실시를 했거든요.
그쪽에 하는 사업도 저희가 교류를 하고 있고 여수에서도 이제 뭐 저희가 방문을 한다고 그러면 저희도 적극적으로 이제 선진지 견학 할만한 장소들 특색음식거리나 이런쪽 위주로 저희가 안내를 해드려도 될 거 같습니다.
알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
●정재호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유광희 위원님.
○유광희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과장님,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안녕하세요.
●유광희 위원
저는 요즘에 코로나19 때문에 배달서비스가 굉장히 많이 늘어난 시점에서 식품위생과에서 그 배달라이더나 업체들한테 그 위생에 관련해서 좀 안내를 좀 해주셨으면 하는 사항인데요 쉽게 그 오토바이 안에 있는 배달통에 뭐 자체적으로 좀 소독을 할 수 있는 그런 지도를 좀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 알겠습니다.
저희 요번에 코로나19 관련해서 저희 위생과에서도 적극적으로 이게 다중시설도 많고 음식점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일단은 뭐 중국인들 이제 고용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전수 조사를 실시를 했구요 그리고 코로나 발생을 하면서 저희가 이제 홍보물이라든가 저희가 손소독제 뭐 마스크 이런 것들 최대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독할 수 있는 이런 방법도 저희가 업소 점검하거나 이럴 때 상세하게 지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광희 위원
이 라이더업체를 이제 식품위생과에서 관리하는 게 좀 애매한 부분이 있잖아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아, 배달음식점 저희가 관리를 계속 하고 있기 때문에.
●유광희 위원
업체는 관리는 하지만 라이더 부분은 관리가 안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배달, 배달하시는 분들. 네.
●유광희 위원
네, 그 사항은 업체에다가 뭐 권고사항으로 이렇게 좀 소독을 할 수 있게끔 좀 얘기를 좀 해주셨으면 좋겠구요, 그리고 그 배달 문화가 많이 늘어나면서 일회용품도 굉장히 많이 늘어나는 거로 알고 있거든요.
그 부분도 좀 일회용품 중에서 우리가 그 종이로 할 수 있는 부분을 좀 권장사항으로 좀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네, 알겠습니다.
●유광희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유광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안녕하세요.
●조성민 위원
소래포구수산물 특색음식 경연대회 관련해서 좀 질의를 드릴게요.
여기 인제 업무보고 책자에 보면 인제 요 목적이나 취지가 간략하게 적어져 있는데요 일단은 저희가 인제 소래포구축제할 때 같이 경연대회를 하잖아요.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네.
●조성민 위원
근데 인제 저희가 일반 주민들이 소래포구축제를 아는 경우는 있는데요 이런 경연대회가 있다는 거는 잘 모르시거든요, 그런 경향들이 있는데 어쨌든 여기 뭐 업무보고에 써 있는 취지와 목적이라면 이 대회 규모를 좀더 키우는 것도 좋지 않을까 뭐 이런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리구요 그니까 소래포구축제랑 같이 하다 보니까 그 축제에 묻히는 경우가 좀 있어요.
그래서 축제와는 별개로 또하나의 우리가 알리기 위해서 별도로 인제 일정을 잡아갖고 경연대회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겠다라는 생각이 들구요 보통 대회규모, 대회규모는 시상금으로 좀 좌지우지 되거든요.
뭐 그런 것들도 우리가 전국적으로 우리 뭐 소래포구 자체를 좀 알리기 위해서 뭐 관광도시 도시브랜드 요런 것들 생각했을때는 이런 시상, 어쨌든 여러 가지 홍보 때문에 저희가 하는 것도 상당히 큰 걸로 저는 생각이 되는데요 어, 대회의 규모 시상금의 규모라든지 축제와는 별도로 우리가 이런 경연대회를 해보는 것도 전국적으로 좀 알리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뭐 그런 것들도 당장 뭐 당해연도나 내년도는 아니더라도 좀 중장기적으로 요런 것도 좀 고민을 해보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말씀드렸습니다.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네, 알겠습니다.
저희가 소래포구축제를 시작을 할 때 항상 요리경진대회가 시작점을 알리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도 나름대로 이제 소래포구축제에 특색음식경연대회가 빠지면 행사가 좀 어려운 상황도 생기고 저희가 뭐 비빔밥 나눔행사라든가 뭐 체험행사 뭐 공연행사 이런 것들을 같이 해서 좀더 활성화를 시키는 방법을 좀 강구하도록 해보겠구요, 위원님들 말씀대로 저희가 뭐 따로도 했고 같이도 했고 요런 행사들을 계속 반복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좋은 방법을 찾아서 행사를 잘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식품위생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안녕하십니까,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입니다.
금년 1월 1일자 조직개편에 따라 간석건강관리센터에서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로 명칭을 변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고에 앞서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월 2일자로 전보된 백승열 보건사업팀장입니다.
지경란 보건사업팀장입니다.
문정희 건강관리팀장입니다.
647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651쪽에서 652쪽 건강생활실천서비스 제공 사업입니다.
주민에게 양질의 운동 금연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조성하고자 전년도 운영시 호응이 높았던 어르신 체조교실과 체지방율 28%이상 성인 대상인 지방쏙쏙 근육탄탄 운동교실을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653쪽입니다.
고협압 당뇨 등 만성질환의 조기 발견을 위해 검사를 제공하고 합병증 예방을 위하여 길병원 등 관내 의료기관과 연계한 만성질환 건강강좌도 내실있게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655쪽 지역사회 중심 재활 사업에서는 뇌병변 등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운동실을 연중 운영하고 내소가 어려운 장애인에게는 방문재활서비스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운영하던 작업치료교실도 중학교까지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657쪽 치매예방관리 사업입니다.
치매어르신에게 전문적이고 안전한 보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치매주간보호센터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전문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치매인식 개선을 위한 가족 상담과 교육을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659쪽입니다. 경로당 및 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하시는 어르신에게 콜레스테롤 등의 검사를 실시하고 간석역 등 8개소에서 뇌출혈 예방 교육과 상담 등 건강한 혈관만들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663쪽 2020년도 특수시책입니다.
찾아가는 재활서비스 전달 체계 구축을 위해 국비를 추가로 확보하였습니다.
이에 간석3동을 시범동으로 지정하여 사각지대의 노인, 중증장애인 발굴 및 방문재활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네, 센터장님 안녕하세요?
이거 찾아가는 재활서비스 있잖아요, 우리 특수시책에서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네네.
●정재호 위원
간석3동을 시범동으로 운영하신 그러셨잖아요, 보니까 물리치료사 두분이 찾아가셔갖고 물리치료를 해주시는 건가요?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저희가 인제 물리치료사 두분을 추가로 확보해서요 저희가 인제 추경에 예산을 올릴 예정입니다.
그래서 가면 운동을 못하시고 집에 누워계시는 분들이 있잖아요, 그분들을 운동을 좀 할 수 있게끔 고주파 치료나 이런 거는 저희가 의사선생님 저기 없이 가능한 걸로 할려고 지금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그렇죠, 그냥 계속 와서 누워계시는 분들 조직을 좀 만들어주고 근육을 좀 만들어주셔야 그래도 덜 굳게끔 만들어주시는 거잖아요, 근데 이런 거를 사전에 미리 각 동마다 제가 걱정되는 게 뭐냐면 솔직히 말씀드리면 우리가 치매정신건강과가 생겼잖아요.
그래서 그러다 보니까 우리 간석건강지원센터의 역할이 많이 줄어들지 않았나 이런 걱정이 좀 되는데 거기에 또 반해서 걱정되는 게 너무 간석3동에 또 그 내에서 또 그렇게 그 3동만 지원하는 센터가 되지 않을까라는 걱정에서 좀 말씀드리는 거구요, 그리고 그러다 보면 사전에 각 동마다 이렇게 하다 보면 이용자분들에 대한 게 좀 있잖아요.
몇 분 정도 아마 동에는 다 돼있는 거예요, 그런 것도 좀 판단하셔야 되는데 1년이 있는데 간석3동만 딱 그렇게 시범동도 물론 필요는 합니다, 필요는 하는데 고런 게 좀 걱정이 돼서 사전에 좀 이렇게 좀 많이 좀 해서 범위를 좀 넓혀서 운영을 해야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말씀 좀 드리는 거예요.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네 저희가 기존에 명단을 받아서 인제 가고는 있구요 저희가 인제 간석3동에 있다 보니까 이 선생님들이 차가 없잖아요, 차가 없다 보니까 멀리를 가실 수가 없어요.
그러다 보니까 시간도 많이 들고 왜냐면 저희가 모시고 다닐려면 저희가 두 팀으로 운영을 하긴 하는데 한 팀은 매주 가는 건 못하고 매일 가는 거 못하는 대신 이 사람들은 매일 방문을 할 계획이에요.
그니까 그러다 보니까 차가 없어도 걷기 가기가 편하고 시간도 압축되는 곳으로 저희가 찾다 보니까 간석3동을 먼저 하게 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정재호 위원
그러면 대상자분이 한분이 선별이 되셔서 되시면 그분을 매일 가서 봐주시겠다는 거죠,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아니 그니까 1주일에 한번씩.
●정재호 위원
1주일에 한번씩, 기간은?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기간은 저희가 일단은 이분들이 고용되는 게 추가 예산이 확보가 돼야 되기 때문에 6월 이후에 가능할 거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해야 저희가 효과가 있고 저희가 평가를 통해서 그니까 추가로 계속 다녀야 되는지 마는지는 그때 추가 평가를 통해서 선정할 예정입니다.
●정재호 위원
알겠습니다.
보니까는 인제 찾아오시는 분들이 아니라 또 댁에서 나오지 못하시는 분들까지 찾아가면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그런 취지로 좀 이해를 하겠습니다.
그런데 상당히 좋은 거구요 맞습니다, 그 누워계시는 그 물리치료사 분이 가셔서 뭐 의사분이 아닌 분이 가셔서 기본적으로 해주실 수 있는 게 만져만 주셔도 근육이라는 게 상당히 덜 굳게 할 수 있는 거고 참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근데 많이 처음 시행하는 거, 시범이라는 게 처음 시행하는 거잖아요,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네.
●정재호 위원
네, 그래서 그 문제점이 빨리빨리 발생이 되면 거기 해결할 수 있도록 우리 센터장님께서 노력해주셔갖고 해주시구요 간석3동에서 점차 영역을 넓혀가지고 잘 시행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노력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소장,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4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제5차 사회도시위원회는 2월 1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조례안 등 안건 심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