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0회 본회의 제1차 2022.07.05

영상 및 회의록

○의장직무대행 이유경
그러면,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이유경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57조 제1항 및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무기명 투표로 선거하도록 되어 있으며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이 결정됩니다.
제9대 남동구의회 전반기 의장 선거에 후보자 등록을 한 의원은 총 1명으로 1차 투표에서 과반수의 득표를 못 얻는 경우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며,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의 득표를 얻지 못할 경우에는 다시 선거일을 지정하여 후보자를 등록받은 후 선거를 실시해야 합니다.
그러면 의장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2 제1항에 따라 지난 7월 1일부터 7월 4일 18시까지 2일간 후보자 등록 접수를 받은 결과 오용환 의원 한 분께서 등록을 하셨습니다.
먼저 후보자 정견 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견 발표는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2 제3항 및 제4항에 따라 5분 이내로 하며 본인의 소견 이외에 다른 의원을 비방하는 발언을 하여서는 안됩니다.
그러면 의장 후보자이신 오용환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정견 발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용환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 의장단 선거에서 의장 후보로 출마한 오용환 의원입니다.
먼저 여야를 막론하고 지난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주민들의 엄격한 심판을 받고 남동구의회에 입성하는 의원 동료 의원님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한번 축하한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오늘 존경하는 동료 의원들 여러분들께 지지를 받아서 의장이 된다면 이렇게 2년 동안 의장으로서의 책무를 다하고자 합니다.
먼저 의원들간의 소통을 활발하게 하겠습니다.
일회성이 아닌 주기적인 의원님들과의 만남으로 의원님들께 말씀을 경청받고 의원님들과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바로 남동구민을 위하고 남동구 발전을 초래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는 의회사무국의 강화와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능동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의회가 인사권 독립에 따른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의회사무국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구청장님과 잘 협업하여서 유능한 인재를 의회사무국에 영입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차질없이 진행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또 한가지는 의원님들의 의정연구단체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의원연구단체는 바로 의정생활에 있어 조례로 연결이 되고 그 조례는 남동구민의 행복으로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인적 그리고 재정적으로 의원연구단체에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동료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우리 의원들은 기본적인 책무인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뿐 아니라 행감을 통한 주민들에 대한 민원이 많은 입장입니다.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고서도 자기의 성과가 제대로 알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각 동의 회의나 아니면 각 동의 게시판을 통해서 각 지역에서 우리 의원님들의 활동에 잘 정리되어서 홍보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전 오늘 제9대 남동구의회 의장으로 출마한 후보입니다.
여러분의 지지를 얻는다면 앞으로 이 네가지외에도 여러분의 말씀을 경청하고 고견을 들어서 남동구의회가 힘 있는 의회, 희망있는 의회, 책임있는 의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함께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울러 다시한번 저를 포함한 열일곱분 여러분들의 제9대 남동구의회 등원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면서 이만 정견발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이유경
오용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투·개표 상황의 점검에 대한 참관을 위하여 두 분의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지역구 순서에 따라 박정하 의원과 정재호 의원을 지명합니다.
감표위원으로 지명되신 두분 의원께서는 앞에 마련된 감표위원석으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석으로 이동함)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용지, 기표소, 투표함, 명패함을 점검해 주시고 이상 유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과 명패함에 이상 없습니까?
(이상없음을 보고함)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투표 방법에 대하여 의사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바로 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안강숙
먼저 당선 요건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자가 결정됩니다.
1차 투표에서 과반수의 득표를 얻지 못할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며,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를 얻지 못하는 경우에는 결선 투표를 하여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결정해야 하나, 의장선거에 후보로 등록한 의원이 한 명임에 따라 결선투표할 대상자가 없으므로 다시 선거일을 지정하여 후보자를 등록받고 선거를 실시해야 합니다.
다음은 투표방법 및 유의 사항에 대해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투표는 의원님들의 좌석에서 보아 의장석을 중심으로 좌측에 마련된 기표소에서 하시겠으며 투표순서는 의원석 맨 우측 열 앞쪽에서부터 호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유경 의장직무대행께서는 의원님들께서 투표를 마친 다음 의장석에서 의회사무국 직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교부받아 기표한 후 직원에게 전달하여 투표하시고 두 분의 감표위원께서는 마지막에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를 마치신 후에는 투표용지를 접어 감표위원석 앞에 있는 명패함에는 명패를 투표함에는 투표용지를 각각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투표결과 무효로 처리되는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투표용지에 기표를 안하고 이름을 기재한 경우.
둘째, 기표 용구가 아닌 다른 필기구로 기표한 경우.
셋째. 기표란이 아닌 장소에 기표한 경우.
기타 나머지 사항에 대해서는 감표위원님들께서 판단하시어 처리하겠습니다.
투표과정에서 훼손되거나 잘못 표기한 경우 투표용지는 재교부하지 않음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투표용지 모형은 의석에 미리 배부해 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이유경
그럼 의장 선거 투표를 실시를 선포합니다.
●의사담당 안강숙
투표진행을 위해 제가 호명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투표에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재남 의원님, 정승환 의원님, 황규진 의원님, 오용환 의원님, 육은아 의원님, 이철상 의원님, 반미선 의원님, 이정순 의원님, 전용호 의원님, 유광희 의원님, 전유형 의원님, 이용우 의원님, 장덕수 의원님, 김은숙 의원님, 이연주 의원님, 이유경 의장직무대행님, 감표위원이신 박정하 의원님, 감표위원이신 정재호 의원님.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이유경
투표를 다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투표를 다 하셨으므로 의장선거 투표 종료를 선포합니다.
○의장 오용환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감사합니다.
제가 부족함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제9대 남동구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9대 의회는 어느 때 보다도 젊고 유능한 의원님들이 많이 계셔서 우리 의회를 더욱 활기차게 해주실 거라 생각합니다.
아울러 의회의 대표로 선출된 저는 기쁨과 함께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의회는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의회의 제1원칙은 대화와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반기 2년이라는 임기 동안 성실하고 공정하게 대화와 소통을 최우선으로 하여 우리 남동구의회가 구민의 눈높이게 맞게 품위있는 의회, 책임있는 의회,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건
○의장 오용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부의장 선거를 상정합니다.
부의장 선거 역시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제8조 규정에 따라 무기명 투표로 실시하며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로 당선이 결정됩니다.
제9대 전반기 부의장 선거에 후보자 등록을 하신 의원은 두 분으로 후보자 기호는 접수한 순서대로 기호 1번에 전유형 의원, 기호 2번에 이용우 의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부의장 선거 후보자의 정견 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호1번 전유형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정견 발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유형 의원
네,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에 만수1·6동, 장수·서창·운연동, 서창2동 지역구 의원으로 당선된 전유형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우리 남동구의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제9대 남동구의회 의장으로 당선되신 오용환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또한 오늘 이렇게 부의장 선거에 저희 국민의힘에서 단독이 아닌 2인으로 출마를 했습니다.
정말 우리 의원님들께 너무나도 송구스럽습니다.
단독으로 출마하여 우리 의원님들의 마음을 편하게 해드려야 되는데 너무나도 여기에 있는 저 자신도 착잡하기 그지 없습니다.
존경하는 우리 열여덟 분의 남동구의회 의원 여러분!
저는 7대 남동구의원을 지냈습니다.
같이 지낸 의원님들도 계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초선 의원님들도 아홉분이나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부의장이 되면 아홉분의 초선 의원님과 그리고 또 아홉분의 재선 의원님들께 정말로 잘 하겠습니다.
제가 잘나서 된 부의장 선거가 아니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존경하는 우리 남동구의회 의원 여러분!
저는 소통하는 그런 구의원이 되겠습니다.
지금 여기에 계신 우리 의원님들은 나 하나 잘나서 잘났다고 들어오신 분들이 아닙니다.
치열한 경쟁과 선거 속에서 주민분들의 지지를 받아 이 자리에 계신 것입니다.
존경하는 우리 의원님들 제가 부의장에 당선되면 정말 여기 계신 여러분들을 제 가족같이 생각하겠습니다.
그리고 제 아우들, 형님들 같이 생각하고 발로 뛰며 민주당, 국민의힘 의원들을 소통을 시키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1300여명의 공무원, 공직자 여러분과도 함께 소통하고 우리 의원님들이 필요로 하는 그런 해답을 찾아오겠습니다.
존경하는 우리 9대 의원님들 저는 공정과 상식이 통할 수 있도록 민주당, 국민의힘 나누지 않겠습니다.
같이 4년 동안 우리 의원님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제가 이 자리에 서서 이렇게 우리 의원들께 정말로 어렵게 부탁을 하고 있는 자리가 저도 참 암담하기 그지 없습니다.
같이 열심히 4년동안 봉사하는 그런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오용환
전유형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호 2번 이용우 의원님께서 나오셔서 정견 발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우 의원
안녕하십니까? 제9대 남동구의회의 역사를 함께 써내려갈 선배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부의장 후보 이용우입니다.
먼저 이러한 기회를 주심에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말씀 드리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의원님들 모두 구의원에 출마한 것은 하고 싶은 일, 그리고 해야 할 일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출마를 했고 당선이 됐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제가 부의장이 된다면 의원님들의 더욱더 빛나는 의정활동 지원을 위해 이 세가지는 꼭 약속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님들과 늘 소통하겠습니다.
의원님들과 소통하며 불편한 것이 없는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듣고 답을 꼭 찾아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교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서로의 생각이 의견이 상이할 때 해결할 수 있는 가교역할을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즐겁고 보람찬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서로가 같은 생각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서로의 개성을 존중하고 원활히 협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초선의원님들의 패기와 재선의원님들의 의정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남동구의회 발전과 우리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오용환
이용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두 분 의원님들의 정견 발표를 들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각 후보자의 정견 내용을 참고하여 투표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두 분의 감표위원을 지명하겠습니다.
지역구 순서에 따라 김재남 의원과 정승환 의원을 지명합니다.
두 의원님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투표함과 명패함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없음을 보고함)
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투표방법에 대해 의사팀장의 설명을 듣고 바로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방법에 대하여 안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안강숙
먼저 당선 요건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의장선거와 마찬가지로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자가 결정됩니다.
1차 투표에서 과반수의 득표를 얻지 못할 때에는 2차 투표를 실시하며,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를 얻지 못하는 경우 결선 투표를 실시하여 다수득표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결선투표 결과 득표수가 같을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합니다.
투표 방법 및 유의사항은 의장 선거에서 안내하였으므로 생략하고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오용환
그러면 부의장 선거 투표 실시를 선포합니다.
●의사담당 안강숙
투표 진행을 위하여 투표하실 의원님을 호명 하겠습니다.
호명되신 의원님들께서는 나오셔서 투표에 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하 의원님, 정재호 의원님, 황규진 의원님, 육은아 의원님, 이철상 의원님, 반미선 의원님, 이정순 의원님, 전용호 의원님, 유광희 의원님, 이유경 의원님, 전유형 의원님, 이용우 의원님, 장덕수 의원님, 김은숙 의원님, 이연주 의원님, 오용환 의장님, 감표위원이신 김재남 의원님, 감표위원이신 정승환 의원님.
이상으로 호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오용환
의원님들 투표 다 하셨습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투표를 다 하셨으므로 부의장 선거 투표종료를 선포합니다.
○부의장 이용우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바 선거구에서 당선된 이용우 의원입니다.
저를 이번 제9대 전반기 부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여러 의원님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무거운 책임과 감사의 마음을 남동구민과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하늘에서 같은 비가 내려도 각자가 준비한 그릇의 크기만큼만 물을 받듯이 우리 제9대 남동구의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힘을 합쳐 노력한다면 많은 구민들과, 그에 걸맞는 열망과 기대를 모두 담을 수 있는 큰 그릇을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의장으로써 주어진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며 남동구의회가 항상 구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인사 드립니다.
○의장 오용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80회 임시회 회기는 제9대 의회가 시작하는 첫 임시회로 상임위원회 구성 및 기타 안건 처리를 위하여 회기를 7월 5일부터 7월 19일까지 15일간으로 결정코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기 전체 의사일정은 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오용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발의 의원이신 정재호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호 의원
안녕하십니까, 가선거구에 당선된 정재호 의원입니다.
본의원외 네 분의 의원이 발의한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1조 남동구의회 소집 및 회기 운영 등에 관한 조례 40조에 따라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기간중에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와 조례안 등 안건 심사시 제안 설명 및 질의에 대한 집행부의 답변을 듣기 위하여 2022년 7월 5일부터 19일까지 임시회 일정에 따라 본회의와 상임위원회에 구청장, 부구청장, 정책기획국장, 자치행정국장, 재정경제국장, 주민복지국장, 환경교통국장, 도시건설국장, 보건소장과 대변인, 담당관, 실장 및 각 과장, 센터장, 사업소장의 출석과 상임위원회에 도시관리공단 임원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오용환
정재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은 정재호 의원님이 제안 설명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안건
○의장 오용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제46조 규정에 따라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두 분의 의원 선출은 선거구 의원 성명의 가나다순에 따라 박정하 의원과 정재호 의원으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것으로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내일 7월 6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건과 상임위원장 선거의 건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산회를 선포하기에 앞서 의원 여러분께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오후 2시에 제9대 남동구의회 개원식이 이 자리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이번 개원식에는 의원 여러분들의 의원선서가 있을 예정이오니 지역주민의 대표로서 직무를 다하기 위한 선서이므로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