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3회 사회도시위원회 제1차 2020.04.20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이선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3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진행에 앞서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사회도시위원회 의사일정에 대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4월 21일까지 2일간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부서로부터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받고, 4월 22일에는 조례안, 동의안 등 8건의 안건을 심사하겠습니다.
4월 23일~4월 27일까지 3일간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토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미리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사회보장과를 제외한 주민복지국 5개 부서와 환경보전과를 제외한 환경교통국 5개 부서의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받겠습니다.
회의진행은 직제순서에 따라 부서로부터 일괄 보고를 받고 질의답변하는 방식으로 하겠습니다.
○위원장 이선옥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주민복지국장은 나오셔서 소관부서장 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복지국장 이두형
네, 주민복지국장 이두형입니다.
평소 구민을 위한 열린 의정 그리고 바른 의
정을 펼치고 계신 위원님들께 경의를 표하며, 특히 21대 총선의 노고에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주민복지국의 부서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채의용 복지정책과장입니다.
임희정 사회보장과장입니다.
임문진 노인장애인과장입니다.
노송희 여성가족과장입니다.
심연숙 아동복지과장입니다.
박미경 보육정책과장입니다.
이어서 전임자의 임기만료에 따라 새로 임명된 산하기관의 장을 소개하겠습니다.
4월 3일자로 신규 임용된 박보환 노인인력개발센터장입니다.
역시 4월 16일자로 신규 임용된 전길환 만수종합사회복지관장입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의 많은 협조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이번 임시회에 저희 주민복지국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 및 2건의 조례안과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하였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부서공통 3건 등 총 13건으로 이중 5건은 완결 처리하였으며 7건은 처리 진행 중입니다.
또한 금번 제1회 추경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부 및 인천시 추경과 연동하여 편성하였으며 주민복지국의 추경예산액은 일반회계의 경우 본예산 대비 5.2%인 270억9600만원이 증가한 5483억8100만원으로 전체 일반회계의 58.75%입니다.
주요 편성사항으로는 긴급복지지원의 확대, 저소득층 한시 생활지원사업, 아동양육 한시 지원사업 및 긴급재난지원금 등을 신규 또는 증액 편성하였으며 아울러 기정예산 중에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개최가 취소된 행사비 회의비 등을 삭감 또는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부서별 제안설명과 답변을 통하여 소상하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복지정책과를 제외한 관계 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부서 공무원 퇴장 )
그럼 복지정책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장 채의용
안녕하십니까, 복지정책과장 채의용입니다.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기에 앞서 저희 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복지기획팀 김종수 팀장입니다.
복지자원팀 김영우 팀장입니다.
사례관리팀 서인혜 팀장입니다.
자활지원팀 김순아 팀장입니다.
저희 과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공통사항 1건을 포함한 총 3건으로 완결 1건, 진행 2건입니다.
84쪽입니다.
연번 1번 시정사항으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이용자 욕구를 반영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서비스 이용율 제고에 만전을 기하기 바란다는 시정사항에 대하여는 인천복지재단에서 이용자만족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서비스만족도 5점 만점 중 4.5점의 만족도가 나타났으며, 이용자만족도 조사 결과 반영한 사항으로 정신건강심리상담서비스를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연번 2번 시정사항은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기관, 복지관 점검결과에 운영 기본사항과 민감한 사항이 매년 반복적인 지적사항으로 발생하고 있는 바 감사대상에 대한 업무숙지에 필요한 교육을 통해 예방적 감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하고 감사결과에 따른 인센티브 및 페널티 적용 방안을 검토하기 바란다는 시정사항에 대하여도 지역사회서비스제공기관 대상 지침 및 매뉴얼 교육실시, 바우처시스템 활용 교육을 6월 중에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노인복지회관, 장애인복지관을 포함한 종합사회복지관 종사자 직무역량강화교육을 6월 중에 실시하겠으며 점검결과에 따라서 우수기관 인센티브 제공 등 사기진작과 페널티 적용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다음은 연번 3번 건의사항으로 사회복지기금으로 지원되는 장학금의 대상 및 범위를 현행 저소득가정 자녀 성적장학금보다는 저소득자녀 생활비 지원 장학금 방식으로 추진 검토하여 주시고 지원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여 기금운영사업 목적 달성과 사용실적율 제고에 노력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도 남동구 사회복지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및 시행규칙 개정 추진 중에 있으며 주요 개정 내용은 장학금 지급대상 범위 확대를 위해 당초 학업성적이 우수한 자에서 예체능 특기자, 모범학생 등으로 확대하고 또한 저소득가정 자녀의 성적장학금 보다는 생활비 지원 명목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른 법령 또는 조례에 의하여 장학금을 받고 있어도 지급가능토록 중복지원 금지 조항을
삭제하여 개정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과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복지정책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노인장애인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안녕하십니까,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노인장애인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은실 노인정책팀장입니다.
강정화 노인시설팀장입니다.
이응석 노인돌봄팀장입니다.
김형신 장애인지원팀장입니다.
홍은영 장애인시설팀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부서별 공통사항 포함해서 모두 5건으로 건의 2건 시정 3건입니다.
이중 2건은 완결처리하였고 3건은 진행중인 사항입니다.
먼저 보고서 58쪽 연번 3번으로 보조금 지급대상 기관에 대한 교육실시로 매년 반복되는 지적사례를 최소화하고 점검결과에 따른 상벌 등의 적용 방안을 강구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 저희 부서 소관 보조금지급시설에 대해서는 연 1회 이상 재무회계교육을 실시하고 특히 전년도 지적사례에 대해 동일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과정을 만들겠으며 장애인복지시설에 대해서는 올해 종사자 표창을 처음 도입함에 있어 행정처분권에 해당하는 지적사항 해당자는 표창상신을 제한하는 규정을 두어 동일 사안에 대한 지적사항에 대해 경각심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87쪽 연번 4번으로 동별 장애인특화프로그램 대상자가 초중고생이 대부분으로 성인 대상 및 동별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하게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성인프로그램 개설을 적극 장려하고자 성인프로그램 장려 공문 발송 및 동 성과관리평가지표에 중년층 프로그램 개설 시 가점 반영지표를 수립하였고 그 결과 현재 작년보다 3개 프로그램이 늘어났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독려할 계획입니다.
다음 88쪽 연번 5번으로 발달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제공기관을 적극 발굴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행정사무감사 직후인 2019.12월에 1개 기관을 추가 지정하여 현재 2개 기관에서 25명의 발달장애인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수요공급 면에서 적정한 것으로 보이나 향후 지속적으로 이용인원을 모니터링하여 필요시 기관을 더 추가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9쪽 연번 8번입니다.
남동장애인복지관 연도별 감사시 동일한 사례의 지적사항이 나오지 않도록 체계적인 매뉴얼을 만들어 관리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올 6월에 주요 지도점검매뉴얼을 제작 시행할 계획이며 이외에도 수시·정기 지도점검 시행 및 직무교육과 업무연찬을 통해 장애인복지관의 행정력을 향상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90쪽 연번 7번으로 2019년 2회 추경에 삭감된 등대마을 사할린경로당 개보수비를 타 경로당 개보수비로 대체사용하여 의회에서 당초 승인된 계획과 다른 용도로 사용한 바 향후 동일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는 지적사항에 대하여 올 2월에 2020년 노인여가복지시설 확충 및 개선종합계획을 수립하였으며 당초 경로당 개보수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개보수사항이 발생할 경우 별도 예산을 수립하여 시행함으로써 적법한 절차 이행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노인장애인과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먼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해서 노력해주신 부분에 대해서 감사드리구요.
제가 작년 지적한 건 중에서 동별 장애인프로그램 좀 말씀 좀 드렸었어요.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네.
●조성민 위원
근데 실제로 우리 프로그램들이 성인에게는, 성인 발달장애인의 경우에 좀 참여가 저조하다는 것도 사실이거든요.
그런데 제가 왜 참여가 저조할까 좀 나름대로 여러 분들 만나가면서 의견도 여쭤보고 하면요 제일 중요한 거는 운영인 거 같애요, 운영시간.
운영시간 얘기를 가장 많이 하구요.
그러니까 뭐 전부 다 그렇다고 볼 수는 없지만, 어 이 프로그램은 시간대가 뭐 한 7시 이후에 해야 되는데 뜬금없이 뭐 대낮에 한다든가 이런 얘기들을 주로 많이 하시거든요.
그러니까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좀 수요자들에 대한 요구들을 조사를 좀 하셔가지구요 무작정 늘리는 거 보다는 이런 것도 좀 섬세하게 부탁드리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네, 알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조성민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과장님.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네.
●정재호 위원
우리 페이지 88쪽에 보시면 제공기관 발굴에 적극 노력하기 바람 했잖아요.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네네.
●정재호 위원
여기 보니까 2개소에서 지금 서비스 제공하고 있어요, 그죠?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네.
●정재호 위원
근데 이 서비스 제공하는 곳에서도 우리가 지도점검 옛날에 실시해갖고 다 평가하셨죠.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네.
●정재호 위원
무조건 평가를 해서 뭐 할 데가 없다 그래서 무조건 연계하는 게 아니라 좀 이렇게 우수적인, 우수평가를 받는 곳을 연계했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네.
●정재호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정재호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여성가족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장 노송희
안녕하십니까, 여성가족과장 노송희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는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혜영 여성친화팀장입니다.
김영미 다문화가족팀장입니다.
김경화 청소년팀장입니다.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과 소관 지적사항은 공통 건의사항 포함해서 모두 2건으로 진행 2건이 되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60쪽 공통지적사항 연번 3번 지적사항으로 직접 간접적으로 보조금을 지원받는 대상 기관에 대한 업무시행에 필요한 전문적인 교육 실시로 매년 반복되는 지적사례를 최소화하고 또한 점검결과에 따라 인센티브 또는 페널티 적용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2020년 보조금 지원대상 10개 시설에 대해 종사자 직무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우선 여성권익시설 5개소와 청소년시설 3개소는 3월에 재무회계교육 및 시스템 이용방법 등 종사자 직무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건강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부자보호시설에 대해서는 6월 중으로 보조금 집행 및 운영에 필요한 직무교육을 실시하여 업무수행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또한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우수기관에 대해서는 표창을 수여하고 법령 위반사항 등 발생시 보조금 교부결정 취소 및 환수조치 하겠습니다.
다음은 91쪽 연번 8번 건의사항으로 다문화 프로그램 운영 시 대상자 욕구를 바탕으로 한국내 적응 및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등 대상자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타 기관의 프로그램과 차별성있게 운영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결혼이민자의 정착 단계별지원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활동 분야 등 미래찾기, 길찾기 학부모교육, 직업적성검사 등 일자리 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다문화 결혼이민자들이 한국내에 적응 및 취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당초 3월에서 5월 중에 운영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19로 인해 시행시기를 연기하여 6월에서 8월 중에 운영할 예정입니다.
우선 운전면허 다국어교재 및 강의 지원과 다문화가족 야유회 지원 연계 등 외부지원협의를 완료하였으며 교육수료 후에는 남동산단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 구직의뢰를 통해 취업연계를 도울 것이며 이용자 만족도 조사 및 모니터링 실시 결과를 반영하여 사업의 효과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여성가족과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네, 과장님 안녕하세요.
두 가지인데 그냥 이거는 제 생각을 말씀드리는 건데요, 프로그램 하기 전에 대상자들에 대한 욕구조사를 철저히 해서 프로그램 진행을 했으면 좋겠고 그다음에 프로그램 종료시에는 만족도 조사를 해서 케이스 적으로 하나씩 구비를 하시면 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구요.
그리고 우리 또 지역아동센터 있잖아요.
그 보조금이라든지 예산관련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건 인권교육도 빼면 안되거든요.
인권교육도 법적인 인권교육도 있지만 구에서 한 번 더 신경쓰셔서 해주시구요.
그리고 근태 관련해도 좀 철저하게 해달라 그렇게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여성가족과장 노송희
네, 알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정재호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여성가족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아동복지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아동복지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동복지과장 심연숙
안녕하십니까, 아동복지과장 심연숙입니다.
보고에 앞서 아동복지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혜선 아동친화팀장입니다.
이윤정 아동보호팀장입니다.
이현경 아이돌봄팀장입니다.
김성만 드림스타트팀장입니다.
2019년도 아동복지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아동복지과 소관 지적사항은 공통 건의사항 포함해서 모두 2건으로 진행 2건이 되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61쪽 연번 3번이 되겠습니다.
공통 지적사항 연번 3번 시정사항으로 직접 간접적으로 보조금을 지원받는 대상 기관에 대한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적인 교육실시로 매년 반복되는 지적사례를 최소화하고 또한 점검결과에 따라 인센티브 또는 페널티 적용 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는 사항입니다.
우선 아동복지과 소관 보조금 지원받은 아동보호시설 45개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0년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재무회계 실무교육을 7월 중에 실시하여 시설종사자들의 재무회계 전문성을 높이고 지도점검 시 반복되는 지적사례를 최소화 시키겠습니다.
다음으로 각 시설별 인센티브 및 페널티 적용방안을 말씀드리면 먼저 지역아동센터 41개소에 대해서는 지도점검결과에 따라 연말에 우수지역아동센터 평가 시 보통·우수·최우수 3등급으로 분류하여 등급에 따라 연말에 지급하는 우수지역아동센터 지원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룹홈 2개소에 대해서는 지도점검 결과에 따라 우수그룹홈에 대해서는 신규지원사업 선정시 우선권을 부여하는 인센티브를 적용하겠으며 아동복지종합센터와 다함께돌봄센터에 대해서는 지도점검결과에 따라 시설 재위탁심사시 반영하는 인센티브를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2쪽입니다.
아동복지과 소관 지적사항 연번 9번 시정사항으로 지역아동센터는 보조금을 지원하는 기관으로 운영비의 회계처리에 있어 명확성과 투명성 확보가 필요하며 관리시스템 도입 등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이용자 서비스 질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리감독에 철저를 기하기 바란다는 사항입니다.
사회복지시설에서 사용하는 정보시스템과 공무원이 사용하는 행복e음사회보장정보시스템이 연계가 되고 있고 보조금 전용카드를 사용하여 시스템상에서는 명확하나 시스템에 나타나지 않는 실무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교육이 필요하며 이 부분에 대해 교육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에 대해서도 좀더 명확히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먼저 2020년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재무회계 실무교육을 7월 중에 실시하여 지역아동센터 회계처리에 명확성의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또한 지역아동센터 41개소에 대하여 재무회계관리 집중 지도점검을 실시하여 지역아동센터의 관리감독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도점검 결과에 따라 우수지역아동센터에 대해서는 신규 지원사업 선정 시 우선권을 부여하는 인센티브를 적용하고, 연말에 실시하는 우수지역아동센터 평가선정 시 반영하여 등급에 따른 우수지역아동센터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아동복지과 소관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아동복지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보육정책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보육정책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육정책과장 박미경
안녕하십니까, 보육정책과장 박미경입니다.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에 앞서 보육정책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문명례 보육행정팀장입니다.
남경옥 보육지도팀장입니다.
강명자 보육시설팀장입니다.
이미경 출산장려팀장입니다.
보육정책과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은 시정 1건, 건의 1건 등 총 2건으로 처리결과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62쪽 연번 3번으로 직접 간접적으로 보조금을 지원받는 대상 기관에 대한 업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적인 교육실시로 매년 반복되는 지적사례를 최소화하고 점검결과에 따라 인센티브 또는 페널티 적용 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매년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재무회계 및 노무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금년도는 2월에 교육을 계획하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집합교육이 취소됨에 따라 하반기에 교육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지도점검결과에 따라 우수어린이집에는 안전점검 및 위생점검 등의 1년간 유예와 표창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영유아보육법 위반 어린이집에는 행정처분을 내리고 있으며 운영이 미흡한 어린이집에는 보육멘토를 연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93쪽 연번 10번으로 매년 남동구의 출산율이 감소되고 있는 만큼 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장기적으로 현실적인 출산장려대책을 수립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2020년 저출산대응시행계획을 수립하고 부서별 세부 추진계획을 취합 중에 있습니다.
또한 공동육아나눔터 및 아이사랑꿈터 외 5개 시설확충과 운영을 통해 자녀돌봄에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고 부모와 자녀가 함께할 수 있는 부모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남동구 출산장려정책의 일환인 아빠육아휴직장려금 지원은 휴직 개월수에 따라 월 50만원씩 최소 1개월에서 최대 6개월간 300만원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남동구의 출산율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사업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주민복지국장, 보육정책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환경교통국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환경교통국장은 나오셔서 소관 부서장 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교통국장 윤인석
안녕하십니까, 환경교통국장 윤인석입니다.
환경교통국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에 앞서서 저희 국 소관 과장들을 소개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윤승영 청소행정과장입니다.
박홍순 환경보전과장입니다.
박대령 도시경관과장입니다.
한성구 공원녹지과장입니다.
임덕수 교통행정과장입니다.
임덕규 자동차관리과장입니다.
저희 환경교통국 전 부서에서는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27건의 사항에 대해서 적극 개선해서 구정에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며 각 부서별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과장이 상세히 보고를 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청소과를 제외한 관계 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부서 공무원 퇴장 )
그럼 청소행정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청소행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행정과장 윤승영
안녕하십니까, 청소행정과장 윤승영입니다.
보고에 앞서 청소행정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윤정 청소행정팀장입니다.
정창범 자원순환팀장입니다.
양한목 음식물자원화팀장입니다.
조원구 폐기물관리팀장입니다.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공통 건의사항 포함하여 모두 3건으로 완결 2건 진행 1건입니다.
청소행정과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는 보고서 94쪽 연번 11번입니다.
생활쓰레기 수거대행 계약체결 시 대행료 총액이 58%이상을 직접노무비로 지급하도록 한 사항은 이행여부를 확인하라는 건의사항이었습니다.
우리 구 7개 생활폐기물 수거대행업체 모두 계약사항을 준수하였음을 확인 완료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청소행정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경관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도시경관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경관과장 박대령
안녕하십니까, 도시경관과장 박대령입니다.
2019년도 도시경관과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황영철 가로정비팀장입니다.
김현남 광고물관리팀장입니다.
홍현실 도시디자인팀장입니다.
도시경관과 소관 지적사항은 총 7건으로 완결 5건, 진행 2건이 되겠습니다.
사안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95쪽 연번 12번입니다.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환경개선사업으로 구축된 구월3동 로데오거리 버스킹공연장 일원은 현재 민간상인회 주도로 관리되고 있어 공연장 운영 및 활성화, 주변 환경정비 등에서 누수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으로 관 주도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바란다라는 건의에 대하여 부서별 업무가 구분되어 있고 전문화되어 있어 문화관광과에는 문화공연 개최 및 프로그램 관리를, 청소과 공원녹지과에는 쓰레기 무단투기 금지 및 청소를, 건강증진과에는 금연구역 안내 및 간접흡연 예방조치를 각각 요청하였습니다.
상인회에는 이용자에 대한 무단쓰레기투기금지와 공연장 활성화를 위한 협조를 요청하였고 또한 우리 과 자체 수시점검을 실시하여 청결유지와 시설물관리로 상권활성화에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다음은 연번 13번 광고물 전달의 효과성 극대화를 위하여 관공서와 민간게시물 게시위치를 이원화하여 운영하기 바란다라는 건의에 대하여 관내 현수막 게시대는 총 114개 577면으로 그중 행정게시대는 36개 39면을 사용하고 있으며 타 지자체의 운영현황파악과 게수대 관리기관인 도시관리공단 의견도 수렴,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광고물게시효과를 극대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연번 14번 클린봉사단 및 각 동 간 협업으로 단속 수거된 현수막 관리에 있어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단속 시스템을 제고하기 바란다라는 건의에 대하여 2020년 불법유동광고물 종합정비계획을 수립 시달하여 역할과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수거보상제를 안내하였으며, 동 담당과 클린봉사단 대표 회의를 하려고 했으나 코로나19사태로 회의자료로 대체하고 의견 및 건의사항을 수렴, 앞으로 불법광고물 수거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연번 15번 주말과 공휴일에 난립하는 불법 유동광고물로 인하여 도시미관 훼손과 교통사고를 유발하고 있어 공휴일 단속근무방안을 마련하여 불법광고물 근절에 노력하기 바란다라는 시정에 대하여 주말 및 휴일 기동반을 상시 운영하여 1004건을 정비하였고, 동행정복지센터에 유동불법광고물 종합정비계획을 수립 시달하여 주말과 휴일에 정비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다음은 연번 16번 행정 및 정당 홍보용 광고물 등의 일관성없는 단속으로 구민에게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어 광고물 관리 내부 기준을 명확히 하라는 시정사항에 대하여 각 동행정복지센터에 정당 현수막정비관련 자료와 공공현수막 게첩요령을 안내하였으며 정비이후에 내부 기준은 행정·행사홍보는 행사전 10일을, 정당·정책홍보는 7일을, 비방 및 민원사항은 즉시 정비하도록 정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연번 17번 가로등 현수기 게시 신고 후 관 주도 관리는 안되고 동일 게시자의 가로등 독점 및 현수기 난립으로 사고유발문제 발생에 따른 가로등 현수기의 체계적인 관리를 하라는 시정에 대하여 가로등 현수기 관리계획을 수립, 3월 1일부터 현수기 검인날인과 실명제를 실시하고 또한 도로점용료를 새롭게 부과하여 독점과 난립을 막고 있습니다.
다음은 연번 18번 대로변, 상가의 불법광고판 단속의 충분한 사전계고와 계도를 통해 예방적 차원의 단속을 실시하여 민원발생 소지를 낮추고 도시경관 관리의 주요 목적 달성토록 바란다는 건의에 대하여 2020년 불법 유동광고물종합정비계획을 수립 시달하였고 학교 주변 불법광고물일제정비계획을 시달, 구 홈페이지 및 전광판을 이용 “개학기 학교주변 불법광고물 일제정비”를 홍보하고 또한 주요 상업지역 야간 특별 게도활동을 월 1회 실시하여 깨끗한 도심경관을 만들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도시경관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한성구
안녕하십니까, 공원녹지과장 한성구입니다.
지금부터 공원녹지과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공원녹지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환수 공원기획팀장은 어제 교통사고로 병가 중에 있어서 이 자리에 참석을 못했습니다.
넓은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어서 박명훈 공원관리팀장입니다.
정효상 공원조성팀장입니다.
변완수 산림생태팀장입니다.
박호진 녹지조경팀장입니다.
이상으로 팀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공원녹지과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은 건의 4건 그리고 시정 5건이며 총 9건으로써 2건은 완료됐으며 나머지 7건은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보고서 110쪽~112쪽입니다.
먼저 연번 19번 건의하신 양떼목장 면양 개체수의 적정 관리를 통해 관리비를 절감하고 효율적 운영을 하기 바란다는 내용으로 진행 중으로 처리계획으로는 늘어나는 면양수를 대비하여 대관령 양떼목장 등 양관리 전문기관 등과 분양 및 교체관련 MOU 체결 추진하여 양 개체수를 적정 유지 예정으로 있으며, 양떼목장 운영관리용역을 발주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양 관리를 양떼목장 주변환경 조성 등을 통하여 효율적 양떼목장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연번 20번 시정사항으로 공원조성사업 추진 일정 지연에 따라 도시공원 일몰제 적용을 받거나 국시비 보조금을 반납하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기 바란다는 내용으로 이 사항은 완결됐습니다.
처리 결과로는 신속집행 관련하여 보상업무 위탁, 한국감정원에 국시비보조금을 72억원을 전도했습니다.
연번 21번 건의하신 어린이공원 내 초등학생 놀이공간의 충분한 확보로 안전하고 건강한 공원환경을 조성하기 바란다는 내용으로 이 사항은 진행중에 있으며 처리계획으로는 공원이용자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공원환경 조성을 위하여 공원환경 개선사업을 매년 순차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금년도에도 5개소의 공원환경개선사업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연번 22번 건의하신 장애인 화장실을 단계적으로 확대 설치하여 사회약자를 배려한 공원환경을 조성하기 바란다는 내용으로 진행 중이며 처리계획으로는 공원화장실 리모델링 공사 추진과정 중 장애인 화장실을 추가적으로 확대 설치하여 사회적 약자를 위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번 23번 시정사항으로 가로수 보호대 설치가 안되어 있거나 파손 또는 돌출되어 있는 보호대를 정비하여 보행자 안전확보를 하기 바란다는 내용으로 진행 중에 있으며, 처리계획으로는 가로수 줄기 생장으로 인해 가로수 보호대 설치가 불가한 곳은 야자매트 설치를 실시하여 보행자 안전의 확보와 가로수 보호대 파손 또는 돌출되어 있는 사항은 분틀 및 보호대 정비 작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연번 24번 건의하신 산밑말근린공원 조성사업 추진 시 주민설명회와 간담회를 실시하는 등 주민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사업추진을 하기 바란다는 내용으로 진행 중에 있으며, 처리계획으로는 장기 미집행공원 실효방지를 위하여 기존 공원조성계획으로 실시계획 인가를 득하였으며 추후 공원조성계획 변경을 추진하여 사업시행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아울러서 주민설명회를 추가하고 개최하도록 하고 작년도에는 2차 주민설명회까지 마쳤습니다.
연번 25번 시정사항으로 낙과, 악취로 민원을 야기하는 과실수에 열매 수집망을 설치하는 등 매년 반복적인 문제해결에 적극 대처 방안을 마련하고 관내 가로수 등 보행환경에 위험을 초래하는 수목을 정비하여 안전한 보행로 확보에 노력하기 바란다는 내용으로 진행 중에 있으며 처리계획으로는 은행나무열매 낙과피해는 남동구뿐만이 아니라 인천시내 전반적인 현황으로 올해 열매 수확기를 시에서 지원받아서 수확 시 기존의 방식보다 실효성이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향후 버스승강장 등 지속적으로 민원이 발생하는 장소에 대하여는 수종 갱신 등을 통하여 민원 해소하고 구 자체적으로는 낙과방지 열매 수집망 시범 설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경인로 74번길 옆 산림 내 기울어진 수목에대하여는 모니터링 등을 실시하여 향후 필요 시 지지대나 방진망 등을 설치하여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연번 26번 시정사항으로 장아산 무장애나눔길 내 센서등, CCTV 설치를 통해 이용자 안전확보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 바란다는 내용으로 이것은 완결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처리결과로는 2020.4.9.일에 야간조명 설치공사를 준공 완료하였고 그리고 무장애길 입구에 CCTV 기존에 설치돼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마지막 연번 27번 시정사항으로 아시아드선수촌 만국광장에 있는 국기봉을 목적에 맞게 사용·관리하고 방치되어 공동화 공간이 되지 않도록 정비하기 바란다는 내용으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처리계획으로는 2014년 아시안게임 개최 시에 사용되었던 국기봉 48개를 향후 활용계획이 없으며 공원내 잔디광장의 효율적 활용을 위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공원녹지과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공원녹지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교통행정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교통행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임덕수
안녕하십니까, 교통행정과장 임덕수입니다.
보고에 앞서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신동수 교통행정팀장입니다.
강현규 주차시설팀장입니다.
김미화 주차단속팀장입니다.
서은희 교통체납정리팀장입니다.
지금부터 2019년도 교통행정과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내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보고서 111쪽입니다.
교통행정과 소관 2019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총 9건으로 6건은 진행중이며 3건은 완결되었습니다.
먼저 연번 28번 원도심 주차난 해소를 위한 공영주차장 추가설치를 지속적으로 검토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용천공영주차장과 복개천공영주차장 증축 및 소래광장 지하주차장 건설 등 원도심지역 공영주차장 확충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연번 29번 소래포구를 찾는 관광객을 위한 버스전용주차장을 설치하여 소래포구 주차난 해소에 노력을 기울이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현재 주차 수요가 적고 소래포구역 인근에 위치한 소래2호공영주차장 내 8면의 버스주차장을 조정 추진할 계획입니다.
연번 30번 호구포역 무료주차장의 체계적 관리방안을 마련하여 장기주차로 인한 실제 이용자의 불편이 없도록 정비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대상부지가 민간에 매각됨에 따라 무료주차장 운영은 6월 30일까지이며 7월 14일 주차장 운영이 종료되어 정규로 반환할 예정입니다.
연번 31번 교통안전시설물 확충을 통해 교통사고방지에 노력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현재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이 추진 중에 있으며 관내 논현역사거리 등 12개소에 대해 도로구조개선 교통안전시설개선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연번 32번 용도변경된 건축물 부설주차장 불법사용과 불법주정차 등의 불법행위가 주차난을 가중시키고 소방도로 미확보의 원인이 되어 주민불편을 초래하는 바 강력한 단속을 통해 불법행위 근절에 노력하기 바란다는 시정사항에 대하여는 현재 기계식주차장 일제점검을 추진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전년도 승인사용 건축물의 부설주차장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소방차 진입곤란지역, 상습 불법주정차 지역에 대해서는 집중 단속계획을 수립하고 실시하고 있습니다.
연번 33번 주차단속시스템의 개선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단속자료의 자동연계시스템 도입 가능성 여부에 대하여 특히 시 교통관리과와 협의 중에 있습니다.
시에서 시스템보안솔루션이 개발되면 하반기에 추진 가능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연번 34번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의 보호구역의 특별 관리·정비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을 계획 추진하고 건축과 등 관련 부서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교통약자의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바란다는 시정사항에 대하여는 현재 간석·남촌·인동초등학교 등 21개소 어린이·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9월에 준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보호구역내 공사 중인 모든 건축물 주변에 대하여 안전시설을 설치하도록 건축과 등 관련 부서의 협조를 받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연번 35번 공영주차장 주간 이용율 제고를 위한 정기·시간제 혼합운영방안을 마련하고 관내 노상주차장 주차면을 법정 규격에 맞게 단계적으로 정비하여 안전한 보행환경을 확보하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현재 다양한 운영방식을 적용하기 위해 공영주차장을 전수 조사하여 6월에 변경대상 선정 후 하반기부터 주차장별 적합한 방식을 검토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연번 36번 관내 도로에 야광 페인트 도색을 실시하여 남동구 교통사고 발생율을 최소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바란다는 시정사항에 대하여는 전체 공정에 대하여 노후된 교통노면표시 재도색과 야간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야광물질을 함유한 도료를 사용하도록 시행 중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 교통행정과 사무행정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네, 과장님 안녕하세요.
우선 행감 지적사항에 대해서 성실하게 이행해 주신 점 감사드리구요.
제가 이거 보이실지 모르겠는데 이거 사진 하나만 멀리서 보여드릴게요.(휴대폰 사진을 들어보이며) 이게 뭐나면 교통행정과에서 주차단속카메라 기둥이에요. 기둥이 설치돼있는 거거든요?
근데 이게 문제가 뭐나면 인도 한복판에 심어져 있어요.
(사무국 직원, 휴대폰을 과장에게 전달)
인도 한복판에 심어져 있거든요.
●교통행정과장 임덕수
네.
●조성민 위원
그러다보니까 원도심같은 경우 인도폭이 되게 작아요. 인도폭이 뭐 1m도 채 안되는 곳들이 상당히 많이 있는데요. 근데 저런 것들이 인도 한복판에 가다 보니까 보행환경이 상당히 좀 여러 가지 방해요소가 되거든요.
●교통행정과장 임덕수
네.
●조성민 위원
근데 이제 그 제가 일부 다른 도로 조명같은 거 있잖아요, 경관조명이라든지 그리고 전봇대같은 거 보니까, 일부 이제 경계석 끝으로 바짝 밀착해갖고 설치하는 사례들을 제가 또 봤어요.
●교통행정과장 임덕수
네.
●조성민 위원
그러니까 이런 것들은 조금 우리가 기준을 세우셔갖고 어느 정도 최대한 좀 보행환경이 많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제가 이거같은 경우에 대략적으로 재보니까 끝으로만 밀착되면 기존보다 한 50센티 이상 확보가 되거든요.
그러면 인도에서 50센티 폭은 엄청나게 커요.
그러니까 제가 이거는 건설과하고도 다시 한 번 얘기는 할 건데요. 이런 거 설치하실 때 건설과하고 별도로 뭐 도로점용이라든지, 물론 우리 뭐 공적인 사업이지만 협의하시는 건 없으시죠?
●교통행정과장 임덕수
관계부서하고 다 협의를 해서 처리를 하고 있는 겁니다.
●조성민 위원
음 그래서, 그러니까 우리가 지금 뭐 아실 거예요, 50센티만 딱 확보되더라도 엄청나게 효과가 있거든요.
그러니까 이런 것들 좀 부서에서 이런 CCTV 카메라든지 설치하실 때 가이드라인을 하나 좀 만드셔갖고 최대한 보행환경이 방해되지 않는 바깥쪽으로 밀착을 하셔갖고 추후부터, 뭐 사실 기존에 설치돼있는 거 옮길려 그러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들구요 우리가 새로 설치할 때는 이런 가이드라인 하나 만드셔갖고 좀 지도편달을 해주셨으면 해서 말씀드립니다.
●교통행정과장 임덕수
네, 그 부분에 대해서 공사현장을 다시 한 번 둘러보고 보행환경에 불편이 되는 시설물에 대해서는 개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조성민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교통행정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자동차관리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자동차관리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관리과장 임덕규
안녕하십니까, 자동차관리과장 임덕규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는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승훈 운수행정팀장입니다.
최민식 자동차체납팀장입니다.
유병호 자동차관리팀장입니다.
김인영 자동차등록팀장입니다.
자동차관리과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우리 과 지적사항은 건의 1건으로 완료의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연번 37번 업무추진시 인천시, 인천교통공사 등 관련기관과의 긴밀한 업무협조와 소통을 통해 업무의 공백이 발생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기 바란다는 건의에 대해 인천시 관련부서와 교통공사의 협조요청으로 우리 구 시행 버스승강장 및 조명등 설치사업 등 사업 시행에 있어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음을 보고드리며 자동차관리과 소관 2019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환경교통국장, 자동차관리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3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사회도시위원회는 4월 21일 오후 1시 30분에 개의하여 도시건설국과, 보건소,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사항에 대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