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8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2차 2022.03.31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민창기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하겠습니다.
오늘은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하여 우리 위원회에 회부된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위원장 민창기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오늘 예산안 심사는 상임위원회별 예비심사 결과보고 후 위원회별로 질의 답변을 하겠습니다.
먼저 상임위원회별 심사결과보고 순서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이신 반미선 위원은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
안녕하십니까?
의회운영위원회 반미선 위원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의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기정예산액 23억3587만6천원 대비 10.3%증액된 25억7588만9천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주요 편성 내역으로는 하반기 새로운 원 구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의회운영업무추진비 등 5709만3천원과 지방자치법 개정에 따른 정책지원관 채용 및 전문인력 배치를 위한 인건비성 경비 1억7769만3천원입니다.
의회사무국의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원활한 의회 운영과 신규인력 채용에 따른 인건비로써 필수 불가결한 예산으로 판단되어 원안대로 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심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민창기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총무위원회 부위원장이신 반미선 위원은 심사결과보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
총무위원회 부위원장 반미선 위원입니다.
총무위원회에서 3월 28일부터 3월 30일까지 3일간에 걸쳐 실시한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기정예산액 대비 15.30% 증가한 4076억9982만4천원으로 편성되었으며 동 행정복지센터를 포함한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기정예산액 대비 17.13% 증가한 2262억3040만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소기업, 소상공인 방역 물품 지원사업 및 청년 주거안정 지원을 위한 청년 월세 한시특별지원금 등 성립전경비를 포함한 국비시보조사업비 등을 반영하여 편성한 사항으로 충분한 토론과 협의 과정을 거쳐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배부해드린 심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총무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민창기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사회도시위원회 부위원장이신 강경숙 위원은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경숙 위원
안녕하십니까?
사회도시위원회 부위원장 강경숙 위원입니다.
우리 사회도시위원회에서는 지난 3월 28일부터 3월 30일까지 3차에 걸쳐 실시한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기정예산액 대비 4.42% 증가한 6636억1552만원으로 편성하였고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기정예산액 대비 6.07% 증가한 8425억905만원으로 편성하였으며 특별회계 세입 및 세출예산은 기정예산액 대비 증감없이 184억788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2022년도 본예산 편성 시 감액한 업무추진비를 2022년도 기준경비에 맞게 반영하여 증액하였고 사회복지, 환경녹지, 도시건설 분야 등 국시비보조금 변동분을 반영하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입원 격리자 생활지원비를 증액하는 등 긴급한 사업에 추가 예산을 반영하는 사항으로 충분한 토론과 협의 과정을 통하여 원안 가결하였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심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우리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민창기
강경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위원회별 소관 부서에 대하여 직제 순서에 관계없이 질의하고 답변을 듣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해당 국장, 소장 등 답변자를 지정한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시므로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총무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총무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해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이나 원활한 회의진행과 예산안 조정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민창기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순서이나 정회 중 충분한 협의와 토론이 있었기에 생략하고 바로 표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표결을 실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이 회의를 끝으로 제8대 남동구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실질적인 활동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그동안 본 위원회의 원활한 활동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조하여 주신 반미선 위원님, 황규진 위원님, 강경숙 위원님, 이용우 위원님과 강필모 의회사무국장님, 김시태 정책기획국장님을 비롯한 국장님, 최성옥 보건소장님 등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드립니다.
특히 최성옥 보건소장님은 오늘 이 회의를 마지막으로 남동구의회 회의 참석을 마치고 금년 7월 1일자로 공로연수를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동안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역 주민의 건강증진과 안전을 위하여 책임을 다하여 주신데 대하여 저를 비롯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 모두는 매우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위원님들과 집행부 관계 공무원분들의 건강과 앞날에 더 큰 영광이 함께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7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