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0회 사회도시위원회 제4차 2021.02.23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오용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4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보건행정과를 비롯한 보건소 다섯 개 부서와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오용환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보건소장은 나오셔서 소관 부서장 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박재수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박재수입니다.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앞장서고 계시는 사회도시위원회 오용환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간부 공무원을 소개 하겠습니다.
우문경 보건행정과장입니다.
이은선 건강증진과장입니다.
문정희 치매정신건강과장입니다.
최성옥 식품위생과장입니다.
조은행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입니다.
보건소 부서별 주요업무계획은 해당 과장 및 센터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위원님들의 많은 지도 편달을 부탁드리고 보건소도 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보건행정과를 제외한 관계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과 공무원 퇴실 )
그럼 보건행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우문경입니다.
구정발전과 구민복지 향상을 위해 전력을 다하시는 오용환 위원장님을 비롯한 사회도시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보건행정과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방종원 보건행정팀장입니다.
김미경 의약관리팀장입니다.
송경신 질병예방팀장입니다.
허윤영 감염병관리팀장입니다.
지경란 감염병대응팀장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우리 구 코로나19와 관련된 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21년 2월 22일 현재 검사자 155,578명이고 확진자는 777명 사망자는 12명, 자가격리자는 402명이 되겠습니다.
현재 취약시설인 요양병원에서 다수 확진자가 발생하여 요양병원 1개소 중 1개층에 대해 코호트 격리조치를 하였습니다.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1년 주요업무 추진계획과 특수시책순이 되겠습니다.
업무보고 책자 507쪽에서 508쪽까지 보건행정과 일반현황은 서면으로 보고를 갈음하고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511쪽 선제적 관리를 통한 코로나19 확산차단 및 예방체계 구축입니다.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하여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한 역학조사를 통해 코로나19에 전염원 전파를 조기 차단하는 사항입니다.
보건소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와 예술회관역 6번 출구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유증상자, 확진자의 접촉자, 해외입국자, 격리해제 전 검사자 그리고 코로나19가 의심되거나 검사를 원하는 주민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겠으며 집단발병 예방을 위해 회사 등 집단내 확진자가 발생할때에는 접촉자를 전수검사하겠습니다.
아울러 요양병원 등 고위험 취약시설에 대해서는 주1회에서 2회 선제적 검사를 시행하여 확진자 발생시 신속히 분리하고 접촉자에 대한 검사와 자가격리 등을 통해 코로나19 전파를 적극 차단하겠습니다.
또한 감염차단 시설 등을 구비한 호흡기전담클리닉 운영을 지원하여 코로나19와 별개인 호흡기환자나 발열환자에 대해 1차 의료제공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12월 현재 두 개의 의료기관에 각각 1억원을 지원하였고 2021년 사업예산은 4억으로 전액 구비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514쪽 감염병 24시간 신속대응체계 강화 구축입니다.
급성 또는 신종감염병 그리고 해외유입 감염병 발생에 대해 24시간 감시체계를 마련하여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감염병 대응 절차에 따른 환자관리 역학조사 등의 신속한 대응으로 감염병의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겠습니다.
또한 생물테러에 대비하여 유관과의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민간 의료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신속한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16쪽 취약 복지시설 소독 및 효율적인 모기방제입니다.
주기적인 살균 소독으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와 노약자 등을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고 건강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대상은 관내 50인 미만의 어린이집과 경로당 등 복지시설로 어린이집은 연5회 경로당 등 복지시설은 연3회 이상 살균소독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감염병 매개 위생해충 집중 방제소독 및 야간방제 사업입니다.
동절기 매개모기의 효율적인 방제를 위해 하천, 정화조 그리고 집수정에 유충구제제를 투입하고 본격적으로 모기가 활동하는 시기인 5월부터는 방제 취약지와 구 전역에 대해 분무소독, 연막소독, 포충기 운영 등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방제활동으로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겠습니다.
더불어 동 자율방역단 운영 지원을 통해 방역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하여 쾌적한 생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518쪽 체계적인 감염병 관리 및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에이즈 또는 성매개 감염병환자 조기 발견을 위해 선제적 검사를 실시하고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예절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여 감염병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결핵환자에 대한 검진과 지원으로 치료 성공률을 높이고 집단시설 역학조사와 홍보를 통해 지역사회 결핵전파를 차단하여 건강한 사회를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20쪽 건전하고 안전한 의약서비스 환경 조성입니다.
구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관내 의료기관과 약국에 관련법규 준수 여부와 화재 등 긴급 상황 발생에 대한 대응 시스템 등을 지속적으로 지도 관리 하겠습니다.
또한 마약류취급 업소에 대한 지도점검과 아울러 불법 대마와 양귀비 재배를 단속하고 마약퇴치, 그리고 약물 오남용 예방과 관련한 캠페인등 홍보를 전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약국 보건소 동행정복지센터를 통해 가정내 폐의약품 수거활동을 강화하여 구민의 안전과 환경오염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의약 취약시간대에 의약품 구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오후 10시부터 새벽1시까지 운영하는 공공심야약국을 1개소에서 3개소로 확대 지정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523쪽 재난 응급 의료서비스 체계 강화입니다.
재난발생에 대비한 신속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현장 응급의료소를 운영하고 재난대응 의료자원 현황을 파악 관리하며 신속대응반을 구성하여 24시간 출동태세를 유지하겠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정각지구대, 만월지구대, 모래내시장에 자동심장충격기 3대를 신규 설치하고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의무시설과 권장시설에 대해 관리 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구민에게 응급장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응급상황 대처 능력을 향상시켜 골든타임을 확보 치명적인 손상을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25쪽 구민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보건소내에 일반진료실, 한방진료실, 물리치료실을 운영하여 만성질환자 등에 대한 공공의료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건강검진, 암표지자 검사, 골다공증검사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건강검진을 실시하겠습니다.
참고로 이 사업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잠정 중단 상태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동행정복지센터와 같은 원거리 근무지에 사고발생시 응급조치 등 긴급대응을 할 수 있도록 상비약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531쪽 특수시책입니다.
먼저 코로나19 지역확산 방지를 위한 선제적 방역입니다.
코로나19 상황 종료시까지 집단시설, 다중이용시설, 그리고 확진자 동선에 대한 방역 소독을 통해 코로나19에 지역확산을 방지하고 구민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다음은 방역 취약계층의 위생 해충으로 인한 감염병 발생과 확산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방역취약계층 방문방역 지원입니다.
수급자 세대 등 방역취약계층이 방역소독을 신청하면 신청세대를 방문하여 실내에 방역소독을 실시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533쪽 찾아가는 경로당 약 바로쓰기 교육입니다.
만성질환 등으로 의약품의 사용 빈도는 높지만 의약품에 대한 정보가 취약한 노인에게 안전한 의약품 사용과 올바른 정보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약물 오남용에 따른 약화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건행정과 2021년 주요업무 추진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이용우 위원님.
○이용우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과장님.
그게 주무부서가 맞는지 잘 모르겠지만 제가 평소 궁금했고 민원사항이 있던 사항을 한번 여쭤보고자 합니다.
우선 우리가 확진자가 나오게 되면 안전안내 문자를 받죠, 이거를 보내는 시스템이 누가 어느쪽에서 보내주시는 건가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그거는 안전총괄과에서, 저희가 하고 내용을 상의해서 안전총괄과에서 발송하고 있습니다.
●이용우 위원
아, 그래요 근데 지금 이제 문자를 받다 보면 그 남동구 소재에 있는 어떤 경우에는 그 방문자 시간과 장소하고 이제 되어 있어서 그때 방문했던 사람들의 주소지 보건소에서 코로나 검사를 바란다라는 안내문자가 갈 경우가 있고 또 어느때는 그냥 확진자 몇 명만 발생이 됐다 그리고 방역소독을 한다라고만 그냥 안내되는 경우가 있어요.
근데 똑같은 확진자가 어느 곳에 방문을 했는데 내용이 틀린 이유가 무엇인지 좀 평소에 궁금했거든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확진자가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하신 경우에는 그 다중이용시설에, 저희가 역학조사를 하게 되거든요.
그러면 그 역학조사 상으로 그분이 방문했던 다중이용시설이 저희한테 발견이 되면 그거에 따른 그 재난문자가 발송이 되는 것이구요 보통은 지금은 자가격리중이거나 이런 요양병원이나 요양원 같은 곳에서 발생이 됐으면 이분들은 밖에 외출을 하시지 않으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역학조사상 동선이 나오지 않으세요.
그런 분들은 그냥 확진자가 몇 명 나왔다 이렇게까지만 표현되고 동선이 나오지, 동선이 나오시는 분들은 그 동선에 따른 방문자들에 대한 그 안내가 뜨는 거거든요.
●이용우 위원
저희가 이제 그 코로나 검사를 하게 되면 확진자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검사시간이 한 하루나 이틀정도 걸리죠.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이틀까진 안걸리구요 한 8시간에서 10시간,
●이용우 위원
그럼 검사를 받은 사람들은 그 자가격리를 하거나 자택에 있거나 이제 다른 동선을 이동을 하지 못하게 되어 있잖아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저희가 이제 검체 채취하고 검사를 하고 안내를 드려요 그 결과 나올때까지는 이동하지 마시라고 안내를 드리고 있습니다.
●이용우 위원
근데 그 확진자가 확진이 되었는데 이제 자택에 격리되어 있지 않고 다른 동선으로 이동하는 그런 사례들은 없나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확진자가, 자가격리자 중에는 이탈자가 좀 있을 수 있는데 확진자는 저희가 치료센터나 의료 기관으로 이송을 하기 때문에 그분들이 돌아다니시는 일은 없습니다.
●이용우 위원
지금 남동구에 저희가 확진자가 현재 몇 명이 있죠?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어저께 현재 777명이구요 오늘 두명 더 발생하셔서 779명이십니다.
●이용우 위원
그렇죠 그래서 제가 이제 그 안내문자를 받다 보면 그 확진자가 그렇게 좀 다수 좀 많은 편인데 그분들이 기존에 어떠한 그 장소에 대한 어디서 뭐 식사를 하셨거나 어디에 뭐 커피숍을 들렀거나 많은 곳을 좀 방문했을 거라고 생각을 하는 경우가 좀 있는데 어느 경우에는 문제에 아까 말씀드렸듯이 어느 장소에 언제 방문을 했다라고 안내가 되어 있는데 어느 순간인데 없기도 하고 그래서 이게 뭐 개인정보상에 그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한테 대한 그분들의 뭐 영업권에 대한 존중차원에서 그런 것인지,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그거는 아니구요 저희가 그 동선에서 영업장이 나오면 저희가 거기 가서 방역을 해드리고 있고 그 역학조사관이 범위를 정해주시긴 하거든요.
●이용우 위원
그러면 내용을 저희 과에서 확진자가 나왔고 그 동선에 대한 기본적인 데이터나 자료를 가지고 안전총괄과에다 전달을 해주시는 역할을 하는 거네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그렇죠.
●이용우 위원
그럼 거기서 안내문자 보내고,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저희가 일단 역학조사하고 동선파악해서 동선이 안나오신 분들은 그냥 명수, 확진자 명수만 저희가 파악하면 될 거고 동선이 나오신 분들은 그 동선에 따라서 그분이 2, 3일전까지의 동선을 저희가 파악해서 그거에 따른 역학조사를 저희 구면 저희가 하고 그분이 만약에 타구에 방문했다 그러면 타구에다 그분 동선을 알켜드려서 타구에서 동선파악을 하도록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용우 위원
네, 우선 내용은 잘 알겠습니다.
우선 제가 이제 우려 차원에서 인제 더러는 몇시에 어떻게 방문했던 분들의 자가적인 그분의 어떠한 동참에 대한 독려일 수도 있겠는데 더러는 또 그렇지 않게 이해하시는 분들이 분명히 많을 것이고 또 확진자는 있었는데 그분이 왔다갔던 동선을 모르기 때문에, 그 모르는 상태에서 그 장소를 방문했던 분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그래서 한번 여쭤봤구요 아무쪼록 고생 많으신데 조금더 우리 남동구의 안전을 위해서 신경써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네, 감사합니다.
●이용우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이용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유광희 위원님.
○유광희 위원
네, 안녕하세요 유광희 위원입니다.
우리 취약복지시설 소독 및 효율적 모기방제 요 페이지에 보면 그 어린이집 등 복지시설 살균소독 사업이 올해 인제 되어 있는데요 총 추진대상이 333개소 연중에 진행하시는 거로 되어 있고 예산이 어느정도 편성이 되어 있죠, 간략하게만 제가 질의를 드릴게요.
요거에 대해서 제가 왜 말씀을 드리냐면 추진 내용을 보면 인제 어린이집이나 경로당 복지시설에 인제 연 소독을 몇 회 이상 하실거로 보여지는데 지금 이 중복되는 사업이 있어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네, 보육정책과에 같은 사업이 있는데 거기는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개소당 25만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인제 저희가 어린이집 같은 경우에 연 5회를 지원하기 때문에 저희가 복지정책, 저희 감염병관리팀에서 소독 스케줄이 나왔기 때문에 그 스케줄을 미리 어린이집에 통보를 드리고 연 5회면 사실은 그렇게 많은 횟수는 아니거든요.
그 스케줄을 피해서 그 나머지 인제 지급된 예산을 집행하는 걸로 협조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유광희 위원
네, 그래서 어린이집뿐만 아니라 노인장애인과에도 중복되는 사업이 있어요, 경로당 소독에 관해서도.
노인장애인과에도 경로당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 소독을 월 1회씩 진행을 하는 사업이 있는데 요것도 인제 중복이 되는 사업이거든요.
그래서 총 예산이 어느정도가 되는건지 그리고 또 이제 이 소독을 할 때 이 소독약이 같은 건가요 아니면 다른 건가요 그것도 인제 좀 의문이 되네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죄송합니다, 제가 그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저희가 인제 갖고 있는 방역예산으로 시행을 하는 거래서 그 별도로 그 부분만의 딱 예산은 지금 따로 편성되어 있는 건 아니거든요.
그 부분은 저희가 노장과나 보육정책과하고 협의를 거쳐서 중복되지 않도록 저희가 사업을 시행하구요 그 약품 관련된 부분은 저희가 서면으로 답변을 드리면 안될까요,
●유광희 위원
네네, 사실 인제 이 방역에 대해서는 중복이 되고 안전을 위한 거니까 사실 큰 무리는 없다라고 저는 생각을 해요.
근데 인제 단지 우리 보건행정과에서 이 방역에 대해서 주된 업무를 하다 보니까 공공시설이나 복지시설에 차마 못담았던 곳에 좀더 기회를 줄 수 있는 방역을 할 수 있는 그런 예산 집행이 됐으면 하는 바램에서 제가 말씀드리는 거니깐요, 요 추후에 요 사업 계획서나 요거를 한번 저한테 서면으로 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저희가 혹시 그 외에도 그 방역할 수 있는 복지시설이나 이런 시설들이 있는지 발굴을 해서 적극적인 방역을 실시하겠습니다.
●유광희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유광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곧 있으면 저희 인제 백신 접종 실시하죠?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네.
●정재호 위원
남동구 그러면 지금 우리 과에서 지금,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그거는 인제 건강증진과 업무
●정재호 위원
아, 건강증진과에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네.
●정재호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이선옥 위원님.
○이선옥 위원
네, 과장님 반갑습니다.
저는 여기 가정내에 있는 폐의약품 이거 지금 아파트 관리소에 예전에 있었는데 지금도 있어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지금은 저희가 아까 말씀드렸는데 지금 약국이나 동행정복지센터 쪽에서 주로 수거를 하고 있거든요.
●이선옥 위원
그러면 아파트 관리소는 없애신 거네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저희가 그러면 아파트 쪽으로 관리사무소쪽으로 공문을 좀 보내서 협조를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선옥 위원
이게 지금 이 의약품이 어르신들이 많은 그런쪽은 이게 약들이 어르신들이 그냥 약을 만약에 한달치를 탔다 제대로 안드셔가지고 그 약이 진짜 엄청나게 버리는 게 많은데 이 보면 쓰레기봉투 안으로 들어오거든요, 이 약이.
그니까 이 약을 잘 회수를 해야지 환경오염 같은 것도 좀 덜되고 할텐데 지금 동에서만 한다고 그러면 이게 인제 어르신들이 동사무소까지 가져가기 싫으니까 그냥 쓰레기통에 넣어서 버리고 이런 경우가 있는데 이거를 좀 철저히 해주시고요 여기 보면 경로당 그 약 바로쓰기 교육하시잖아요, 경로당 인제 앞으로 문을 열면 그러면 경로당 같은 데로 가지고 오시라해 갖고 수거를 하면 오히려 그게 더 효과가 있을 것 같아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어르신분들한테는 경로당이 훨씬 더 접근성이 있을 거 같습니다.
●이선옥 위원
네네, 그래서 요거 폐약품 처리를 좀 잘 해주셔야 될 거 같아서 과장님 좀 신경 좀 많이 쓰셔야 될 거 같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네, 알겠습니다.
●이선옥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이선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이은선입니다.
보고에 앞서 표현주 건강증진팀장과 우희정 방문보건팀장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지정 관련하여 현장 점검중으로 김미정 모자보건팀장만 배석하였음을 양해 부탁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현황은 보고서 537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41쪽 예방 중심의 건강증진 서비스 제공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사업입니다.
먼저 꽃길따라 남동구민 건강걷기대회를 남동생태누리길에서 지역주민 등 약 1,500명 규모로 4월중에 개최토록 준비하겠으며 코로나19 지속시에는 건강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건강교실 등을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1대1 맞춤 비만탈출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비만 과체중 대상자 300명을 선정하고 온라인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겠으며 운동처방실을 상시 운영하여 기초 체력검사 및 체성분 측정에 따른 맞춤형 운동처방과 실버 체조 등 주민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42쪽 금연사업으로 금연클리닉을 연중 운영하고 사업장 및 학교 등에 이동클리닉 운영과 비대면 클리닉을 운영하여 금연신청자에 대해 적극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공중이용시설 금연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단속장비 보강 등을 통해 더욱 강력한 지도 단속을 실시하여 위반자와 위반업소에 과태료 등 행정 처분을 실시 하겠습니다.
543쪽 구강보건사업은 관내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치과 의원과 연계하여 구강검진 등의 아동 주치의 사업을 실시하겠으며, 미추홀 학교 등 구강보건실과 양치교실 설치학교에 대해서는 구강검진 불소용액 양치 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 치과실도 연중 운영하여 구강검진 및 치료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544쪽 영양플러스사업입니다.
비만자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 만들기 교실을 운영하여 다이어트식 조리 시연과 레시피를 제공토록 하겠으며 임산부 및 영유아에게는 빈혈 검사, 신체 계측 등 영양 위험 요인을 사전 평가하여 적합한 보충식품을 지원하고 개인별 영양 상담 및 이유식 조리 교육과 인터넷 카페 등을 활용하여 지속적인 영양 관리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546쪽 건강한 아기와 행복한 예비맘을 위한 임신 출산 육아에 유리한 환경 조성 사업으로 난임 진단을 받은 여성에게는 최대 110만원, 최고 17회의 시술비를 지원하겠으며 한방난임으로 치료를 원하는 난임여성 30명을 대상으로 한의원과 연계하여 1인당 최대 120만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사업으로 기준 중위소득 140% 이하 출산 가정에 가정방문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이용권 등을 지급하겠으며 보건소에 등록한 임산부 및 청소년 등 고위험 임산부에게는 영양제와 의료비 등을 지원하여 출산장려 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47쪽 영유아 사전예방적 건강관리 사업입니다.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는 신생아 중환자실 입원비와 수술비 등을 지원과 선천성 대사이상 검사 및 환아에게는 갑상선 기능저하증 등의 검사비와 의료비 등을 지원하겠으며 영유아 건강검진사업으로는 6세미만 의료급여 수급권자인 영유아의 발달평가 등을 실시하여 평가에서 정밀평가가 요구되는 대상자에게 대하여는 검진에 필요한 진단비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548쪽 국가예방접종사업입니다.
만12세이하 아동과 성인중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BCG등 21종을 위탁 의료기관과 보건소에서 예방접종하고 추후 보건소에서 백신비와 행위수가료를 전액 지급하게 되며 또한 B형 감염 양성인 산모로부터 출생한 영유아에게 예방접종비와 검사비를 지원하고 만65세 이상과 의료급여 수급자 등에게는 10월 중순부터 계절 인풀루엔자 예방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소요 예산으로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사업 등으로 33억5208만원과 국가예방접종사업비 등 81억9427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550쪽 취약계층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 지원을 위한 만성질환 관리 사업입니다.
어르신을 중심으로 혈압, 혈당검사와 만성질환 관련 예방교육과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심뇌혈관 질환자를 대상으로는 연중 상담실과 질환별 건강강좌를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주민 300명을 선정하여 혈압, 당뇨 등 항목별 정기적 검사와 상담을 통한 대사증후군 관리로 사전 예방에 만전을 기하겠으며 기초생활수급자중 건강위험군과 취약계층 독거노인 가정방문을 통해 기초건강검사 등을 지원하여 방문건강 의료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551쪽 찾아가는 경로당 이동진료 사업입니다.
한의사협회와 보건소 한방진료팀이 179개소의 경로당을 방문하여 침술, 부항 등 개인별 맞춤 한방진료를 실시하여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최선의 지원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552쪽 의료급여 수급권자 일반검진사업으로 는 검진대상자를 선별하여 혈액검사와 X선 촬영 들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검토하여 이상자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관리로 질병 발생율을 감소시켜 나가겠으며 지역사회 건강조사 사업은 표본으로 선정된 만19세 이상 남동구 구민을 대상으로 질병이완율, 건강행태 등을 조사하여 지역사회 건강조사 통계자료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53쪽 국가암관리사업입니다.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건강보험료 하위 50%를 대상으로 대장암 등 6개 암의 검사를 받도록 홍보하고 미수검자에 대해서는 검진 등을 독려하는 등 사후 관리를 강화토록 하겠으며 저소득층을 대상으로는 암환자 의료비를 지원하고 재가암환자도 가정방문을 하여 기초 건강측정과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소요 예산으로는 국가암검진사업비 등 18억7231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557쪽 특수시책입니다.
전년도 비상 시국에 전국 최초로 운영하였던 실시간 온라인 건강생활실천사업을 장비 등을 보강하고 기존 걷기동아리 등 사업들과의 연계 추진으로 시너지 효과 제고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등 내실있는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558쪽 모자건강프로그램 비대면 화상교육 실시로 기존 다대면 교습 프로그램인 요가교실 임산부 건강 및 태교교실을 비대면 화상교육으로 전환하여 임산부와 영유아가 전염병으로부터 안전과 편의를 최대한 보장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코로나19 비상시국임을 감안하여 특별히 예방접종 관련 추진 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접종백신은 현재까지 총 5개 회사로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노바백신입니다.
접종 방식은 네가지 형태로 첫 번째 대규모 경기장 등에 접종센터를 설치하여 접종자가 내방하는 것과 두 번째 인플루엔자처럼 의료기관에 위탁하여 접종하는 방식, 세 번째 거동이 불편한 분들이 집단 거주하고 계시는 요양원 등에 의료인이 방문하여 접종하는 방식, 네 번째 코로나19 대응요원 등을 보건소에서 접종하는 방식입니다.
먼저 요양시설과 요양원 등 86개소 3,883명에 대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이용하여 3월초부터 위탁접종과 방문접종을 실시하고 코로나19 치료기관 종사자 2,815명에게는 화이자백신을 병원급이상 종사자에게는 아스트라백신을 이용하여 각각 3월초에 자체 접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대규모 접종센터를 2분기 안에 설치하여 화이자백신 등을 통한 접종 운영할 예정이며 백신 수급에 따라 변동성이 큰 것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저희 건강증진과는 남동구 감염병 예방접종 총괄부서로써 모든 사업에 앞서 국가시책인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업을 우선하여 추진할 것이며 부득이 국시비 사업 등을 중단 축소 변경할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안녕하십니까.
●정재호 위원
먼저 우리 구민의 안전을 위해서 우리 과 과장님이하 직원들이 애써주시는 걸 구민의 한 사람으로써 감사함을 전하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열심히 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저기 원래 코로나 관련돼갖고 예방 관련돼갖고 백신 접종 관련돼서 질의를 드릴라 그랬는데 끝에 좀 잘해주셨갖구요 뭐 질의는 그거는 안하도록 하겠구요 우리 페이지 546쪽에 보시면 우리 임신, 출산, 양육에 관련돼갖고 난임부부 지원 사업하고 한의학 난임지원사업 있잖아요, 그 혹시 우리가 계획한 대로 그 지원자라든지 지원이 되고 있는 건가요, 신청자 분들이 많아요 어떻게 현황이 어떻게 되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난임신청은 계속 꾸준히 있어가지구요 저희가 지금 사실은 코로나 때문에 사업을, 기존 사업보다 축소나 변경을 하고 또 지금 예방접종 때문에 또 이제 중단 축소를 또 해야 되는 사항인데 요런 그 출산장려 사업은 계속 병행해서 추진토록 할 예정입니다.
●정재호 위원
할 예정이고?○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네.
그럼 저기 뭐야 한의학 난임지원사업은 그것도 같은,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이 지금 출산장려사업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한은 무조건 추진할려고 합니다.
●정재호 위원
그니까 대상자 지원하시는 분들이, 신청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거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계속 코로나 때문에 방문을 자재하는 중에도 계속 많이 신청을 하고 계십니다.
●정재호 위원
네, 잘 하고 계십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열심히 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그 잘해달라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감사합니다.
●정재호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이선옥 위원님.
○이선옥 위원
과장님 이선옥 위원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정말 힘드시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이선옥 위원
네, 열심히 하시는 거 눈에 보입니다.
지금 정재호 위원께서 지금 질의하셨는데 저는 인제 궁금한 게 그 난임신청하시는 그분들하고 출생 확률은 어떻게 되는지 그게 좀 궁금하거든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출생확률
●이선옥 위원
난임 인제 시술해서 애기를 출산하잖아요 저기 잘되면.
그 수정, 체외수정, 인공수정으로 해가지고 출산하는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그게 궁금해요,
지금 없으시면 과장님,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아니 저희가 사실 그 신청 지원에 대한 거는 지금 취합을 해서 이제 자료를 갖고 있습니다마는 그 이후에 이제 그런 부분은 사실 저희 아직 이렇게 정리가 안돼서,
●이선옥 위원
그러면 이제 지원만 해주고 그것까지는 아직 별도로 못하셨다 이거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별도로 네, 나중에 확인을 해서 보고 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이선옥 위원
그래요, 많은 금액을 인제 투자를 하는데 그래도 지금 출산율도 낮고 한데 성공적으로 인제 해서 출산까지 이렇게 좀 돌봐주셨으면 하는 그런 생각이라서.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알겠습니다.
●이선옥 위원
네, 항상 고생 많으십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체크해 보겠습니다.
●이선옥 위원
네, 수고하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이선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강경숙 위원님.
○강경숙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과장님.
여기 국가암관리사업에 보시면 미수검자의 검진 독려라고 돼있는데 어떤 방법으로 독려를 하시는 겁니까?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저희가 문자와 지금 작년같은 경우는 이제 그 기간이 연장이 돼서 다른 직원 우리 다른 사업에 계신 그 직원들 통해서 1대1 전화도 드리고 그런식으로 추진했습니다.
뭐 별도의 홍보, 홍보 문자메시지와 전화와 그다음에 인터넷을 통한 안내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강경숙 위원
네, 어떤 병이든지 초기에 발견이 되면 치료가 쉬운데 하다 보면 검진이 뭐 이런저런 일로 해서 미루시는 경향이 많거든요.
제때에 받지 못하고 계시는데 이런 분들을 제대로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과장님이 신경을 많이 써주셔서 건강한 남동구 구민이 될 수 있도록 신경 좀 써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경숙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강경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치매정신건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문정희
안녕하십니까?
치매정신건강과장 문정희입니다.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같이 근무하는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1월 1일자로 발령받은 이명희 치매관리팀장입니다.
1월 1일자로 발령받은 방윤진 예방팀장이나 오늘 신병치료중으로 차석이 대리출석하였습니다.
김서나 치매지원팀장이나 신병치료중으로 차석이 대리출석하였습니다.
이남현 정신건강팀장입니다.
이제 561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며 2021년도 주요 추진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565쪽 치매지원 서비스 관리 사업입니다.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관내 만60세이상 주민에게 상담 및 등록 관리를 제공하며 치매환자에게 배회 가능한 인식표를 발급하고 돌봄이 필요한 조호물품을 제공하겠습니다.
의뢰 및 발굴된 맞춤형 사례관리 대상자에게는 건강관리 및 일상생활 관리 등의 개인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566쪽 치매공공 후견 사업은 의사결정능력이 부족한 저소득 치매환자에게 성년후견제도를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치매치료비 지원사업으로 중위소득 120% 이하인 치매환자에게 월3만원 약제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567쪽 치매조기 검진 및 발견 사업입니다.
관내 만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선별검사와 진단 및 감별검사를 실시하며 고위험군 만75세 이상 독거노인에게 1년마다 치매선별검사를 하는 등 집중 검진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569쪽 치매검사비 지원사업입니다.
선별검사 결과가 인지저하자로 판정된 자중 중위소독 120%이하 대상자에게 신경인지검사와 전문의 진찰, 혈액검사와 뇌영상촬영 등을 지원하여 대상자 및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한 업무로 570쪽 치매안심센터 홍보 사업입니다.
온오프라인 광고로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과 편견을 해소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571쪽 치매가족 교실과, 치매안심마을 운영으로 환자 가족에게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치매파트너 교육 및 활동지원 등을 제공하여 치매친화적인 지역사회를 조성하겠습니다.
572쪽 한마음 치매 극복 걷기와 치매극복의 날 기념행사를 통해 치매환자 및 가족 구민들과 함께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겠습니다.
하지만 치매정신건강과는 코로나예방접종 추진단으로 백신 추진단으로 백신수급관리 및 노인의료복지 시설 등 방문접종을 전담함으로써 치매사업은 탄력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다음은 정신건강 통합관리로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입니다.
573쪽 정신건강 증진 사업은 정신건강상담 조기발견, 치료 연계 등으로 정신질환을 예방하고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를 도모하겠습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정신재활시설과 연계하여 자살예방과 맞춤형 재활인지프로그램 운영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575쪽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의료급여수급권자 또는 중위소득 65% 이하인 정신질환자에게 응급, 행정 치료비, 조기치료비, 외래치료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 사업으로 중위소득 120% 미만인 희귀질환자에게 1,110개의 질환에 대하여 진료비 중 본인부담금을 지원하여 환자와 가족의 사회적 심리적 안녕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579쪽 특수시책으로 치매안심센터 쉼터 확대 운영입니다.
경증 치매환자에게 인지재활프로그램과 건강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부양 부담을 줄이고 쉼터를 보건소와 간석센터뿐만 아니라 논현쉼터로 확대하여 지역의 접근성을 높이겠습니다.
이제 2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예방접종사업에 집중할 것이며 본연의 사업인 치매와 정신관리사업 또한 탄력적으로 병행하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치매정신건강과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식품위생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안녕하십니까?
식품위생과장 최성옥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는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상필 공중위생팀장입니다.
김민희 식품허가팀장입니다.
박진규 식품안전팀장입니다.
심미향 유통식품팀장입니다.
식품위생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1년도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2021년도 식품위생과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587쪽입니다.
공중위생업소 위생관리 및 서비스 수준 향상입니다.
공중위생업소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위생관리 능력 향상과 구민의 위생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추진 계획으로 공중위생업소 6개 업종 2,249개소의 위생 향상을 위한 연중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격년으로 실시하는 1,748개소 이미용업의 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 결과에 따른 등급업소 관리와 The Best 업소의 신규지정과 재심사를 실시하여 우수업소 지정 표지판 및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명예공중위생감시원을 운영하여 공중위생업소 홍보와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90쪽 제3회 남동뷰티헤어페스티벌 행사입니다.
구민과 함께하는 우리 구만의 특색있는 뷰티 공연과 체험의 다양한 볼거리로 9월중 소래포구 해오름광장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작년에 개최되지 못한만큼 뷰티문화 인프라 조성과 고품격 미용컨텐츠 발굴을 위하여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91쪽 위생 및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선진음식문화 조성 사업입니다.
위생 및 서비스 개선을 통한 남동구 우수음식점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모범음식점 맛으로 소문난 집 등 우수음식점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관내 우수 음식점의 영업주를 대상으로 국내 선진음식문화 및 좋은식단 실천 우수업소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여 음식점 위생 및 서비스 질 향상에 기회가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며 코로나19에 따라 사업을 유동적으로 진행할 에정입니다.
또한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 활성화를 위하여 다각적인 업무추진으로 음식점 위생수준을 향상시키고 구월문예길, 음식문화일번가 운연동 추어마을 소래포구 신도로횟집거리 구월로데오 음식문화거리 네 개 특색음식거리에 대한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및 위생서비스 개선 교육을 실시하여 골목상권의 활력을 부여하고 외식 산업을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594쪽 음식문화개선 및 좋은식단 실천 사업입니다.
주방환경 개선을 통한 조리장의 위생관리를 위해 주방냉장고 위생관리사업, 음식점 살균 소독 사업을 추진하고 주방 환기구 청소교체 및 입식 좌석 개선 등 음식문화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안심식당 3대 과제인 음식덜어먹기, 위생적 수저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과 방역관련 의무 사항을 실천하는 안심식당을 지정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음식점 생활방역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음식문화개선 및 좋은 식단 실천을 위하여 홍보와 교육 캠페인을 실시하여 음식문화개선 자율실천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98쪽입니다.
식중독 발생 예방관리로 안전한 먹거리 제공 사업입니다.
다수인이 이용하는 집단시설에 대한 위생 관리로 식품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식품접객업소의 자율 위생관리 향상으로 식중독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 추진으로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배달앱 등 온라인 배달전문업소에 대한 집중 위생관리와 위생적으로 취약한 식품접객 업소에 대하여 위반율이 높거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항 위주의 선택과 집중의 지도점검으로 불법 영업을 근절토록 노력하고 식중독 발생 예방하기 위하여 집단급식소와 하절기 다수인 이용 시설에 대한 위생점검을 실시하여 비상근무체계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소비자 참여로 식품위생관리 기능을 보강하기 위하여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 50명을 지정 운영하여 식품위생업소에 대한 지도 계몽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601쪽 안전한 식품의 제조 유통 기반 조성입니다.
식품제조 판매업소에 대한 체계적인 위생관리와 유해식품 유통의 사전 차단으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추진사업으로 식품 제조 가공업소와 유통판매업소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 점검과 가정간편식 등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위생 취약분야에 대하여 집중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300㎡미만의 슈퍼마켓 편의점 등 소규모 식품 판매업소에 대해 유통기한 경과 제품 진열, 판매 점검 및 즉석섭취 조리식품 등 편의식품 수거 검사로 안전에 취약한 업소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내 전통시장 5곳의 식품취급업소에 대하여 지도 계몽과 위생수준 개선율 평가를 실시하여 위생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위생수준 향상을 도모토록 하겠으며 지역 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해 우리 구만의 특색을 담은 김치공동브랜드 식품을 개발 육성하여 소비자의 신뢰 확보와 생산품의 품질 향상으로 지역생산품이 가치 상승과 판로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여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604쪽 안전한 어린이 식생활 환경조성입니다.
학교주변 어린이 기호식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취약계층 어린이의 체계적인 위생 영양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학교주변의 식품안전 보호구역에 전담관리원 12명을 활용하여 식품조리 판매업소에 대하여 월 1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고열량 저영양 고카페인 식품 판매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계몽으로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활성화입니다.
급식관리가 취약한 어린이급식소를 등록하여 영양과 식품안전에 체계적인 관리를 하는 사업으로 청운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위탁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 맞춤형 식단보급과 조리종사자 어린이 대상 위생영양교육으로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을 도모하는데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639쪽 제19회 소래포구 수산물 특색음식 경연대회입니다.
남동구를 대표하는 소래포구의 수산물을 재료로 특색있는 맛을 발굴 육성하기 위하여 대회를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시상금과 훈격을 격상하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시행할 계획이며 이를 일반음식점에 보급하여 대중화할 수 있는 음식개발로 외식산업 활성화와 음식문화관광도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경연대회는 소래포구축제와 연계하여 실시하고 식품진흥기금 9200만원의 예산을 반영하였습니다.
2021년도에도 더욱 적극적인 업무추진으로 구민이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식품 공중분야의 안전관리 및 음식문화 정착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다는 말씀과 위원님들의 성원과 지지를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2021년도 식품위생과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네, 이선옥 위원님.
○이선옥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이선옥 위원입니다.
식품판매업소 위생관리에 대해서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지금 이게 신규사업으로 인제 점검을 하신다고 올라왔잖아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 맞습니다.
●이선옥 위원
네, 지금 보면 코로나로 인해서 인제 애들이 학교를 안가고 집에 있는 상황이 되다 보니까 부모님들이 인제 직장이나 이렇게 나가시면 점심식사를 인제 편의점 같은데 김밥 도시락 이런 거 먹는 애들도 많거든요.
이제 보면 날짜가 지난 게 있거나 조금 이제 시간이 경과되면 부패되잖아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 맞습니다.
●이선옥 위원
고런 것을 지금 철저히 감시를 해주셔서 식중독이나 이런 게 일어나지 않도록 인제 앞으로 계속 날씨가 더워지면 더 심해질 거 같거든요.
물론 다른 일도 많으시겠지만 좀 신경을 쓰셔서 요런 세세한 일에도 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 알겠습니다.
●이선옥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이선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
●정재호 위원
저도 요즘 배달음식을 많이 먹잖아요, 지금 현 시점에서 배달음식을 많이 먹는데 민원사항이에요, 민원이기 때문에 제가 한 말씀 드리는거구요 뭐냐면 인제 우리가 지도점검 나가잖아요, 식품 저기해서 재료 때문에.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네.
●정재호 위원
나가면 다른 거는 그래도 뭐 야채라든지 보면 이게 신선도라든지 아니면 이게 조금 안좋다 이런 거를 알 수가 있는데 그 냉동식품 있잖아요, 냉동식품,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네.
●정재호 위원
냉동식품은 참 보기가 저희가 이게 상한건지 이게 구별하기가 쉽지가 않은 거 같애요.
그래서 그 냉동식품으로 인해서 그게 조리가 돼갖고 인제 배달이 되면 거기에 대해서 변질이 된다든가 좀 영양이 좀 안좋거나 이런 게 좀 있는가봐요.
뭐 완벽하지는 못하겠죠, 근데 제가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뭐냐면 만약에 지도점검 나갔을 때 냉동식품에 관련 된 거 뭐 고기라든지 육류, 생선 등등 한번 더 집중해서 냉동을 한번 더 봐달라 이런 말씀으로 지금 드리는 거거든요.
잘 좀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의 말씀 잘 새겨듣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유광희 위원님.
○유광희 위원
네, 안녕하세요 유광희 위원입니다.
우리 그 김치브랜드 공동브랜드 식품 개발 보고 신규사업으로 올라왔는데 요 사항에 대해서 지금 간략하게 설명 좀 다시 주시겠어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저희 김치공동브랜드는 저희 남동구에 식품제조업체가 여섯군데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여섯군데에 대해서 저희가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하고 또 남동구만의 특색있는 브랜드가 무엇일까 저희가 인제 제가 오기전부터 아마 이게 얘기가 있었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인제 제가 오고 나서 이 업무를 추진을 하고 있는데요 요거는 인제 저희가 저희 남동구에 있는 소래젓 그리고 남동배, 고런 거를 좀 주 원료로 우선적으로 하구요 그다음에 저희가 나머지는 중국산이라던가 뭐 수입산이 되게 많잖습니까, 그래서 저희가 수입산을 쓰지 않고 국내산을 쓰는 걸로 해서 이제 제조를 좀 저희가 용역을 좀 의뢰를 했거든요, 지금.
그래서 그 나오는 제조 방법, 그런 걸 좀 활용을 해갖고 저희가 소래포구에 중소기업 전시판매장이 있는데 거기에다가 저희가 우선은 전시를 해서 판매를 하고 그다음에 저희가 뭐 기업체라든가 기업 식당이라든가 요런데 또 어린이집 그런데 좀 판매를 해서 저희 남동구만에 인제 김치를 만들어서 판매를 할려고 지금 계획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유광희 위원
일단 우리 공동브랜드를 개발을 해서 우리 지역특산물을 가지고서 김치를 인제 여섯군데 공장을 브랜드를 만들어서 김치를 판로하신다는 목표인 거 같은데요 저희가 인제 사업 예산을 구비를 들여서 공동브랜드 남동구가 들어가겠죠, 그 공동브랜드에.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그렇죠, 네네.
●유광희 위원
그래서 인제 김치를 제조할 거로 보는데 이후에 그러면 공동브랜드로 나오는 수입금에 대해서는 어 뭐 따로 계획하시거나 이런 게 있으신가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지금 브랜드 사용으로 해서 사용료를 받는 거는 생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저희가 다만 지금 현재는 이 지금 코로나로해서 어려워진 업체들을 어떻게 좀 활성화를 시킬까하는 그런 차원에서 진행을 하는 거죠.
요거를 뭐 브랜드를 사용하면서 거기 수수료를 받아서 저희가 그걸 어떻게 따로 할 생각은 현재는 그건 계획하고 있지 않습니다.
●유광희 위원
알겠습니다.
이후에 그 정확한 계획서가 나오면 저희 서면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 알겠습니다.
●유광희 위원
그리고 또 한가지 여쭤볼게 있는데 인제 올해부터 음식점 옥외영업을 인제 허용을 하는 거 같애요.
그에 대한 그 정의가, 편성이 된 거로 알고 있는데 지금 옥외영업에 대해서 음식점을 하시는, 서비스업을 하시는 분들한테 지금 홍보를 하고 있는 상황인가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 요게 옥외영업은 허용이 되고 있구요 만약에 인제 옥외영업을 하실려고 하시면 기존에 있는 식당 말고도 요걸 면적확장을 신청을 좀 하셔야 됩니다.
그렇게 하다 보니까 아무래도 인제 자기가 가지고 있는 뭐 땅이라든가 이런 게 아니면 사실 실질적으로는 옥외영업 하기가 쉽지 않죠.
●유광희 위원
이게 그 건축법이랑 이제 상의해서 점용허가를 받아야 되는 사항인거죠,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 제가 지금 현재 정확하게 저도 저기 내려오다보니까 요게 조금 먼저 공문을 한번 보긴 봤는데 정확하게 좀 제가 숙지를 못했는데 혹시 위원님 저기하시면 제가 그 관련 자료를 해서 이렇게
●유광희 위원
왜그러냐면요 올해 사실 우리 서비스업종이 인제 음식점이 코로나19로 인해서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과정속에 옥외영업을 한다는 거에 대해서 많은 종사하시는 분들이 좀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고 계세요.
근데 인제 정확한 정보가 사실 있어야 되는 거잖아요, 처음 시행하는 올해 그래서 고거를 좀 하시고 물론 이제 점용허가를 안내고서도 옥외영업을 아마 할 것으로 예상을 돼요, 올해.
그러면 그거에 대해서는 과에서 점차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 관리를 좀 철저하게 좀 해주시고 정립될 수 있도록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 알겠습니다.
이 사항에 대해서 저희가 홍보를 좀 더 많이 하도록 하겠습니다.
●유광희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유광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식품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안녕하십니까?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김혜경 보건사업팀장입니다.
우연희 건강관리팀장입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 드리겠습니다.
613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617쪽 건강생활실천서비스 제공 사업입니다.
주민에게 양질의 운동 금연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조성하고자 운영하는 사업으로 운동처방실과 금연 상담실은 예약제로 운영하고 어르신 체조교실과 체지방율 28%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지방쏙쏙 근육탄탄 운동교실을 10명 미만 대면운동과 비대면 모바일 밴드와 병행하여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20쪽입니다.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의 조기 발견을 위해 검사를 제공하고 합병증 예방을 위하여 길병원 등 관내 의료기관과 연계한 만성질환 건강강좌를 대면 및 비대면 우선 등 탄력적으로 운영해 나도록 하겠습니다.
622쪽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에서는 뇌병변 등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운동을 10명 이내로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예약제로 운영하고 관내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운영하던 작업치료교실도 중학교까지 확대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비대면 운영시 학습꾸러미를 발송하여 인지지각능력 향상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27쪽 치매예방관리 사업입니다.
치매어르신에게 전문적이고 안전한 보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치매주간보호센터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10명 이내에 긴급돌봄을 시행하고 있으나 코로나19가 안정기에 들어서면 이용 인원을 증가시켜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가족상담 및 교육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627쪽 경로당 및 사회복지시설을 이용하시는 어르신에게 당뇨 고혈압 등의 검사를 실시하고 만수2동 행정복지센터 등 6개소에서 뇌출혈 예방 교육과 상담 등 건강한 혈관만들기 캠페인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에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남동구 노인회와 업무협약을 체결 경로당의 교육자료 및 건강정보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631쪽 특수시책입니다.
찾아가는 재활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으로 간석3동에 거주하는 중증장애인에게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관절 가동 범위 운동 등 방문재활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소관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소장,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
안녕하십니까?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저희 사업소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용만 산단지원팀장입니다.
박명훈 시설관리팀장입니다.
이철진 환경정비팀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635쪽부터 636쪽까지는 일반현황 보고서로 갈음하고 21년도 주요 추진업무,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639쪽입니다.
녹지공간 정비를 통한 쾌적한 산단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한 세부 사업으로 첫째, 남동산단내 공원 6개소와 녹지 5개소에 대하여 사업비 3억9000만원으로 제초작업, 관목전정, 병충해 방제사업을 추진하고 공원화장실 7개소에 대하여 9500만원의 사업비로 청결유지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640쪽입니다.
남동산단내에 가로수 및 녹지대에 대한 사업비 6억4000만원으로 제초와 수벽전정, 수간주사, 약제살포 등 병충해 방제 사업을 추진 가로수 및 녹지대 유지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남동대로 4km구간에 사업비 2억2500만원으로 양버즘나무 1324주에 대한 가로수 수형조절 공사를 3월중 추진 수목에 생육환경과 도로 보행환경을 개선하는데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넷째, 641쪽입니다.
수목 및 공원시설물 수시정비 사업을 집행하여 소규모 녹지대 조성, 노후시설물을 교체, 수시 발생하는 긴급민원처리 등 수목과 공원시설물의 신속한 정비로 산단내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편히 쉴 수 있도록 시설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42쪽입니다.
도로 기반시설 정비를 통한 안전한 산단환경 조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한 세부 사업으로 첫째, 남동산단 도로포장면 개량사업입니다.
내용으로는 2억5000만원을 들여서 남동소로 144번길 등 4개 노선 1.3km에 대한 아스콘 포장면 절삭 및 재포장 등 노후 파손 이면도로 정비를 통한 주민 불편해소와 통행환경을 개선토록 하겠으며 둘째, 도로기반시설물 수시 정비 사업입니다.
사업비는 2억원으로 남동산단내 훼손된 보도 및 차도 등 도로시설물에 대한 보수 및 정비를 신속하게 처리하여 민원 해소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43쪽입니다.
우기 등 집중호우 대비 빗물받이 준설공사를 실시하여 침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노후 가로등 및 보안등에 대한 신설 및 보수 공사를 신속히 추진하여 차량과 보행자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644쪽입니다.
환경정비를 통한 남동산단 이미지를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쾌적한 산단도로 환경 정비 사업으로 주요 대로 및 이면도로에 대한 철저한 노면 청소와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 및 정비, 과태료를 부과하고 불법유동광고물 없는 거리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1일 2회 이상 단속을 운영하고 구 기동반과 협조 체계를 유지토록 하겠으며 셋째, 생활불편 민원처리반을 1개소 3명으로 운영 접수되는 각종 민원 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649쪽 특수시책으로 스마트 가든 설치 지원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사업은 산단내에 기업체 및 공공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실내 유휴공간에 근로자들의 근로 환경개선 및 심신 치유를 위해 설치하는 사업으로 국시비 2억4000만원으로 금년에는 총 8개소로 확대 설치할 계획이며 2월말까지 설치 대상지를 선정하고 사업비를 5월까지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2021년도 주요추진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재현 위원
네, 최재현 위원입니다.
저는 그 스마트가든 조성 사업에 대해서 잠깐 궁금한 게 있어서 질의 드리겠는데요 이게 사업선정을 했을 때 종업원수나 뭐 근로자수 같은 경우 그게 인제 항목에 들어가나요?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
그런 건 없구요 그 산단내 공장은 거의 규모가 비슷합니다.
뭐 일부 공장들은 요렇게 쪼개가지고 오밀조밀하게 있는데 그런 회사들은 신청이 전혀 없었구요 다 인제 일반 큰 회사들 몇천평 되는 그런 회사들만 20군데 여기 왔습니다.
●최재현 위원
아, 20군데요,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
네, 그래가지고 내일 산림청하고 시청에서 내일 실사를 해서 확정을 하게 돼 있습니다.
●최재현 위원
그러면 이제 그 사업체가 개별적으로 신청하는 거는 개별 자기네 사업자 근로자들만 이용할 수 있는 거고 그다음에 인제 나머지 남동공단의 근로자들은 만약에 이렇게 공공시설이 있으면 이거는 저희가 전체적인 근로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시설도 되는 건가요?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
아니죠, 회사내에.
●최재현 위원
회사내에서만 있어요?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
크지를 한 한 두세평 정도되는 한 3천만원짜리니까.
●최재현 위원
조그만 공간을 이용해서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
네, 휴게 회사내에 휴게장소 있죠, 휴게장소에다가 설치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재현 위원
아무튼 뭐 요새 뭐 그 사업으로 보면 요게 인제 근로자들이 휴식도 복지도 되게 중요하잖아요.
그니까 이런 사업은 좋다고 보는데 나머지 또 근로자분들도 본인들이 또 쉴 수 있는 공간이 조금 더 이렇게 마련해 주는 그런 풍토가 좀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구요 우리 남동사업소에서 잘 어디 공간을 하나 마련해서 또 다른 근로자들이 뭐 소인 근로자들이 많이 있는 사업장들이 많잖아요, 뭐 5인 미만으로.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
네.
●최재현 위원
그런 분들은 또 이런 거에 혜택을 못받으니까 한번 공공장소도 한번 활용을 할 수 있는 그런 장소가 있는지 한번 해서 이게 뭐 2, 3평 정도 되는 거 말고 조금 더 크게 만들면 좀 쉴 수 있는 공간도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요.
그것도 한번 검토를 한번 해보세요, 남동공단에도 위치적으로 장소를 마련할려면 충분히 공간이 좀 활용될 수 있지 않나 싶어서요.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
실내공간을 주로 활용을 해야 되기 때문에, 그 식물 자체들이 다 열대 이런 식물들이거든요, 그 산소가 많이 나오고 해야 되는 거기 때문에 그래서 규모도 거기 각종 물 공급이라든가 모터라든가 이런거 때문에 좀 제약을 좀 많이 받는 거 같습니다.
●최재현 위원
그러면 이거는 저기네요.
그 본인부담금은 없고 인제 국시비로 그냥 다 해서 신청이 되면 가능하다는 거네요.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
네.
●최재현 위원
네네, 아무튼 잘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주시구요 또 이거 쭉 갈 수 있게끔 금방 설치만 해놓고 또 활용도가 또 떨어지면 저희 예산도 낭비되는 거니까 회사에서도 이걸 잘 관래해서 오래 갈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
네, 알겠습니다.
●최재현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최재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4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제5차 사회도시위원회는 2월 2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조례안 등 안건심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