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5회 본회의 제1차 2023.04.04

영상 및 회의록

○의사담당 강현정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8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애국가 제창을 함)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묵념곡이 끝남)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오용환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오용환
존경하는 남동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박종효 구청장을 비롯한 관계 공직자 여러분!
곳곳에 따스한 봄기운이 가득하고 겨우내 웅크리고 있던 초목들이 깨어나기 시작하는 것을 보니 봄이 성큼 우리 곁에 와 있음을 느낍니다.
이렇듯 새 희망이 움트는 따스한 봄날에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돼서 매우 반갑게 생각합니다.
구민과 소통하고 신뢰하는 의회, 집행부의 정책을 함께 고민하고 그 정책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는 남동구의회는 지난 2월 심사를 통해 주민주도형 지역축제 연구회와 탄소배출 권 연구회 그리고 보행자 최우선 교통환경 연구 모임, 세 개의 의원 단체를 최종 승인하였습니다.
2023년 한해 동안 자료수집과 활발한 연구활동으로 의원들의 정책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입법 활동을 활성화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오늘부터 15일간의 일정으로 운영되는 제285
회 남동구의회 임시회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 결과 보고와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조례안 등의 심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상정된 안건들을 구민의 입장에서 면밀하게 검토해 주시기 바라며, 예산이 적재적소에 맞게 편성되었는지 불요불급한 예산은 없는지 꼼꼼하게 살펴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최근 건조한 날씨와 강풍으로 인해 전국 곳곳에서 안타까운 산불피해 소식이 많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도 산불 예방을 위한 감시와 대응 체계를 다시한번 점검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데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교차가 큰 날씨와 미세먼지 등으로 건강이 위협받는 요즘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고 구민 여러분들의 가정에 따뜻한 봄 기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강현정
이상으로 제28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의장 오용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임문진
사무국장 임문진입니다.
제28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
사항 처리결과 보고와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계획안 및 조례안 등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김재남 의원 외 다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54조 및 남동구의회 소집 및 회기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3조 규정에 따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반미선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보조금지원 표지판 설치에 관한 조례안과 남동구 청년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연주 의원께서 대표발의하신 남동구 ESG 경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 박정하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착한가격업소 지원 및 관리에 관한 조례안은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고, 육은아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안전망 확충을 위한 조례안, 장덕수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무장애 도시 조성 조례안, 이정순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이철상 의원께서 대표발의하신 남동구 공중화장실 등의 불법촬영 예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과 이철상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야생조류 충돌 예방 조례안, 정재호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화재안전취약주택 피난구조설비 설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황규진 의원께서 대표발의하신 남동구 난임극복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사회도시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남동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남동구 소셜미디어의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열 건의 조례안과 만수노인문화센터 민간위탁 동의안 등 네 건의 동의안, 국공립 만수어린이집 민간위탁 보고안 등 두 건의 보고안은 각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계획안은 소관 상임위원회로 공통 회부하였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계획안의 종합심사를 위하여 총 일곱 분의 의원이 참여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제안하였습니다.
다음은 서면질문 처리사항입니다.
지난 3월 23일 장덕수 의원께서 질의하신 간석동 지역 물놀이장 조성에 대한 답변서와 같은 날 황규진 의원께서 질의하신 지속 가능한 저출생 극복 대응책에 관한 답변서가 지난 3월 31일 남동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되어 회의록에 등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제285회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4월 4일부터 4월 18일까지 15일간의 일정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오용환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 순서입니다.
발언은 김은숙 의원님, 박정하 의원님 총 두 분 의원께서 신청해 주셨습니다.
발언시간은 5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협조해 주시고 신청하신 내용에 한해서만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자유발언은 발언자의 의견 표명이나 발표에 한하며 이에 대한 답변은 할 수 없음을 알려 드리오니 이 점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김은숙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은숙 의원
존경하는 남동구민 여러분!
오용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박종효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와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총무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은숙 의원입니다.
먼저 남동국민체육센터와 남동2국민체육센터의 활성화를 위해 애써주시는 남동구도시관리공단 임직원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최근 남동2국민체육센터는 주민들의 요구를 적극 수용해 새벽 6시부터 밤 9시까지 운영 시간을 확대하여 직장인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조정했습니다.
충분하지 않은 인력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주민들이 스포츠 복지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한 고객 중심 경영이라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양적 성장과 함께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질적인 성장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발언을 통해 지역 중심 생활체육의 가치와 공공체육시설의 역할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2017년 1월 기준 60세 이상 남동구민은 84,000여 명이었습니다.
하지만 6년 지난 현재는 무려 47%가 증가해 123,000여 명에 이릅니다.
관내 1인 가구는 2021년 기준 64,500여 가구에 이릅니다.
인구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의 해소가 우리의 과제라고 할 수 있고 이중 사회적 고립 문제는 바로 지역공동체 활동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국민체육센터는 신체를 단련하는 것뿐 아니라 이웃들과 일상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지역커뮤니티의 중심 역할도 수행합니다.
함께 운동을 배우고 동호회 활동을 하면서 만들어가는 이웃과의 유대관계는 개인의 고립을 막고 삶을 건강하게 회복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공공체육시설은 구민의 삶에 스며들어야 합니다.
더 많은 주민들이 자주 체육시설을 이용하고 실질적 만족을 느끼도록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시행한 2022년 국민생활체육조사에 따르면 공공체육시설의 체력단련장 선호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질과 수준이 낮은 운동기구들에 주민들이 만족을 못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헬스기구의 질이 낮다면 굳이 찾아갈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가정용과 다를 바 없는 기구들로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헬스케어가 불가능하며 주민들로부터도 외면받게 됩니다.
구민의 만족도를 높여야 방문률을 높일 수 있고 그래야만 남동국민체육센터의 고질적인 문제인 수익 구조 개선도 가능할 것입니다.
올해 서창동 주민들이 고대해왔던 세대통합형 복합시설이 개관합니다.
복합시설 안에 들어올 체육시설에 주민들의 기대가 특히 높습니다.
사설체육관의 운동기구 못지않게 경쟁력을 갖춘 전문적이고 우수한 운동기구들을 비치해 줄 것을 이 자리를 빌어 집행부에 특별히 당부드립니다.
경쟁력을 갖춰야 하는 것은 시설이나 운동기구뿐만이 아닙니다.
주민들의 참여를 불러일으킬 다채로운 생활체육프로그램들을 개발해야 합니다.
우리 국민의 신체활동은 걷기와 등산에 치우쳐 있습니다.
뉴스포츠를 비롯한 다양한 종목의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서비스한다면 TV에서만 보던 운동을 나도 해볼 수 있겠구나 하는 호기심과 즐거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경직되고 천편일률적인 프로그램으로는 국민체육센터의 활성화를 결코 기대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우수한 역량을 갖춘 체육강사를 확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역량 있는 지도자만이 주민들의 체육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적정한 운동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낮은 보수와 열악한 업무환경으로 체육강사들의 이직률이 높고 채용 또한 어려운 실정입니다.
체육강사의 안정적인 고용과 처우 개선은 구민의 생활화된 스포츠 활동을 위한 선결
(마이크 꺼진 상태에서 발언함)
과제라고 하겠습니다.
세대 계층을 초월해 모든 구민들은 지역 커뮤니티에 소속되며 신체의 건강을 유지할 권리가 있습니다.
구민의 행복한 평생체육을 위해 정책적, 재정적 의무를 충실히 이행해 주기를 집행부에 간곡히 당부합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오용환
김은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정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하 의원
존경하는 남동구민 여러분, 오용환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구정발전을 위하여 수고하시는 박종효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정하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발언을 통해 저출산 문제, 구체적으로는 초등돌봄서비스 체계 구축에 대하여 발언하도록 하겠습니다.
남동구의 출생아 수는 2018년 3,782명이었고 2022년에는 무려 42%가 감소해 2,200명에 그쳤습니다.
따라서 작년 남동구의 합계 출산율은 계양구에 이어 인천지역 최하위권이었습니다.
이제는 우리 남동구에서 저출산 문제를 가장 큰 현안으로 다뤄야 할 실정에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저출산 위기에 근본적인 원인과 문제점들을 분석해 2023년 남동구에 아동친화도시 정책에 대하여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 번째 저출산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입니다.
출산은 이제 개인의 문제만이 아닙니다.
양육비용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 불확실한 교육 환경,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사회에서는 팍팍한 삶, 모두 아이를 낳지 못하게 만든 우리 사회의 과오입니다.
만약 결혼하고 아이를 낳는 문제가 전적으로 개인의 선택에 달렸고 그 선택의 중심에 행복이 놓여있다면 한쪽에 일방적인 희생을 요구하는 제도는 반드시 개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바로 지금 정부가 출산장려정책에 절실한 진심을 보여야 할 때입니다.
두 번째 저출산 문제가 지속될 경우 발생하는 새로운 문제점입니다.
지난해 11월 가천대 길병원은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인력이 부족 소아청소년 입원 진료를 중단한 적이 있었습니다.
최근 진행된 2023년도 전반기 전공의 모집에선 총 2,207명중 소아청소년과를 희망한 의사는 33명에 불과해 전체 진료과목중 가장 낮았습니다.
우리나라의 평균 기대수명이 높아진 건 소아청소년과에서 영아가 일찍 세상을 떠나지 않도록 한 덕분이라고 자부심을 가졌던 소아청소년과 교수들은 이제 만날 수 없을 지도 모릅니다.
저출산문제는 단순히 인구가 줄어드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고 우리 경제와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초등돌봄체계의 대전환을 집행부가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추진해 줄 것을 촉구드립니다.
첫 번째, 맞벌이 가정의 자녀만이 이용할 수 있는 초등돌봄체계의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영유아에 비해 맡길 곳이 극히 부족해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퇴직하는 워킹맘들이 너무 많습니다.
지난 3월 남동구는 2023년 저출산 대응 계획을 마련했지만 초등돌봄지원은 매우 미미합니다.
남동구의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초등돌봄 편의 서비스를 제공받아야 마땅합니다.
두 번째 남동구만의 특별하고 세심한 다자녀 혜택을 통해 실효성있는 저출산 방안을 제안합니다.
공항주차장 50%할인, 상하수도 요금할인, 전기요금, 도시가스요금 할인 등은 눈물겨운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어쩐지 중요한 것이 빠진 느낌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우리 남동구 다자녀가정들이 양육 과정에 필요로 하는 맞춤형 지원을 통해 양질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안정된 일자리를 마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키우는 것을 힘들게 하는 문제는 그대로 두고 아이 낳는 것만 장려하고 있는 현실을 모두가 직시해야 할 때입니다.
육아휴직 3년, 주거비 보조, 시험관 시술 무료지원 등 다출산을 솔깃하게 만드는 헝가리 복지정책은 출산의 적극적인 혜택을 쏟아부어 저출산 트랜드를 거스린 출산율 역주행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주목해 보면 좋겠습니다.
연애 포기, 결혼 포기, 아이 포기, 3포 세대라는 말이 있습니다.
남동구는 어린아이들부터 어르신들까지 함께 살기 좋은 남동구, 잘사는 남동구가 되길 바라며 구정의 발전적인 방향을 찾고자 제안드리는 사항으로 남동구에서 적극 검토해 주시기 바라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오용환
박정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8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54조 규정에 따라 소집 요구된 이번 제285회 임시회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대로 금일 4월 4일부터 4월 18일까지 15일간의 일정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기 전체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의장 오용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이철상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철상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철상 의원입니다.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요구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1조 남동구의회 소집 및 회기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0조에 따라 제28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기간중에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와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계획안, 조례안 등 안건 심사시 제안 설명 및 질의에 대한 집행부의 답변을 듣기 위하여 2023년 4월 4일부터 18일까지 임시회 일정에 따라 본회의와 상임위원회에 구청장, 부구청장, 정책기획국장, 행정국장, 재정경제국장, 복지국장, 환경교통국장, 도시국장, 보건소장, 실장 및 각 과장, 센터장, 사업소장, 각 동장의 출석과 상임위원회에 도시관리공단, 남동문화재단 임원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요구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오용환
이철상 의원님 수고셨습니다.
본 안건은 이철상 의원께서 제안하신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을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오용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과 의사일정 제4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이상 두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정책기획국장은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책기획국장 유재구
정책기획국장 유재구입니다.
항상 구정발전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갖고 아낌없는 협조와 조언을 아끼지 않으시는 오용환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23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추경예산안은 국시비 보조사업 등 필수경비 반영과 시급한 지역 현안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편성하였습니다.
추경 예산안 규모는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포함하여 본예산 대비 645억1900만원 증가한 1조1533억200만원이 되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예산의 주요 편성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방교부세는 구월도매시장 고객지원센터 신축 등으로 교부받은 특별교부세 16억9000만원을 증액한 273억9000만원으로 편성하였고, 조정교부금은 간석1동 복합청사 신축 등으로 교부받은 특별조정교부금 51억4800만원을 증액한 1042억66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보조금은 취약계층 난방비 특별지원 등으로 교부받은 국시비 보조금 79억2600만원을 증액한 6924억200만원으로 편성하였으며, 보전수입은 결산에 따른 순세계잉여금 등으로 453억원을 증액한 985억29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의 주요 편성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필수경비 반영 및 지역현안 해소를 위한 구 자체사업으로 폐기물 처리 대행수수료 57억4700만원, 직원 인건비 증액분 30억5600만원,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 12억원, 노인복지관 신축 관련 내부설비비 11억600만원, 구월동 종합사회복지관 신설 4억4000만원, 그리고 산후조리비 지원 3억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국시비 보조사업으로는 고잔동 소1-10호선 도로개설 28억6000만원, 저소득층 난방비 특별지원 25억2300만원, 남촌동 도시재생사업 23억3600만원, 안전 CCTV 설치 등 인프라 구축 20억원, 골마루 근린공원 환경개선사업 7억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예비비는 세입증가분 등을 반영하여 재난재해목적예비비 153억3300만원을 증액하여 총 234억81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주차장특별회계는 소래제5호공영주차장 확충 5억9000만원과 결산에 따른 예비비 증액분 35억9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의료기금특별회계는 과년도 반환금으로 43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지하수 관리 특별회계는 결산에 따른 예비비 증액분 23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고 이어서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변경대상은 중소기업육성기금과 사회복지기금으로 중소기업육성기금 수입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금 원금회수 및 2022년 결산예치금 등으로 1억4100만원을 반영하였고, 지출은 이자차액 보전사업비 및 예치금으로 1억4100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사회복지기금은 수입으로 2022년 사업비 집행잔액 반납 및 결산예치금 등으로 1억4100만원을 반영하고 지출로 예치금에 1억4100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지금까지 2023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 변경계획안에 대해 총괄 설명을 드렸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서별 상임위원회 심의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금번 추경예산안은 국시비 보조사업 등 필수경비 반영과 시급한 지역현안 추진을 위한 것으로 의원님들의 이해와 협조로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시길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오용환
정책기획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하였으며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계획안을 종합 심사하기 위한 것으로 활동기간은 심사안건이 본회의에서 의결될때까지로 하고 일곱 분으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오용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사전에 협의하여 주신대로 장덕수 의원님, 박정하 의원님, 육은아 의원님, 이용우 의원님, 이연주 의원님, 전유형 의원님, 황규진 의원님 이상 일곱 분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제2차 본회의에서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오용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의록 서명 의원은 사전에 협의한 순서에 따라 유광희 의원, 이유경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오용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4월 5일부터 4월 17일까지 13일간은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활동을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4월 18일 오전 11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