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5회 본회의 제1차 2021.10.12

영상 및 회의록

○의사담당 홍윤정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7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마음속으로 1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애국가 제창을 함)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묵념곡이 끝남)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임애숙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임애숙
존경하는 55만 구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
이강호 구청장님과 관계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먼저 장기간 지속되는 코로나19 제4차 대유행으로 어려움에 처한 구민 여러분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코로나19 극복과 서민경제 회복을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고 계시는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국민의 70% 이상이 백신접종을 완료하고 집단면역이 충분히 형성되면 위드코로나 방식으로 관리체계가 전환되어 일상으로 회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민의의 대변기관인 우리 남동구의회는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적극 지원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비대면 사회의 불안감 해소를 위하여 흔들림없는 소통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금년 9월말까지 구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총 100여건이 넘은 민원이 접수되어 간담회 개최
등 적극적인 처리와 함께 구민과 행정기관 사이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민들의 마음과 일치되는 해결 방안을 강구하면서 민원 대응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9일간 개최되는 이번 제275회 임시회에서는 조례안 심의 등 일반안건 처리와 2022년도 구정 주요업무 추진 방향을 세심하게 심사하고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의 행정 전반에 관한 실태를 정확하고 면밀하게 파악하여 예산 심사를 위해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한 후 불합리한 부분은 시정 개선하고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올해도 남동구민들의 의견과 제보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수렴하고 감사에 적극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관계 공무원께서도 성실한 자료 제공과 성의있는 답변으로 임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남동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행복을 증진하겠다는 일념으로 민생 현장에서 해답을 찾아온 제8대 남동구의회가 이제 8개월여 시간을 남겨 두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최선의 노력을 해오신 것처럼 지역사회의 갈등 해소와 올바른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끝으로 남동구의회의 발전을 위해 언제나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코로나19 방역의 주역이신 남동구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며 인터넷 생방송을 시청하시는 분들과 남동구민 여러분들의 개인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홍윤정
이상으로 제27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의장 임애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십시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강필모
사무국장 강필모입니다.
제27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승인의 건 및 조례안 등 각종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김안나 의원외 다섯분의 의원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 규정에 따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이번 회기 중에 처리할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발의 의안은 총 열 건으로 10월 1일 황규진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청렴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안과 김윤숙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의용소방대 지원에 관한 조례안, 김안나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화재피해주민 임시거처 비용 등 지원에 관한 조례안, 이정순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예술인 복지증진에
관한 조례안은 총무위원회에 회부하였고, 오용환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장기요양요원 처우 개선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안과 이선옥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디지털성범죄 방지 및 피해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 조성민 의원께서 대표 발의하신 남동구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안, 유광희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최재현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보행권 확보와 보행환경 개선에 관한 조례안, 이용우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암환자 가발구입비 지원 조례안은 사회도시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10월 1일 남동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남동구 주민감사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열세 건의 조례안은 소관 상임위에 각각 회부하였고, 노인일자리 전담기관 남동시니어클럽 민간위탁 동의안 등 네 건의 동의안은 사회도시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이번 275회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10월 12일부터 10월 20일까지 총 9일간의 일정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애숙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 순서입니다.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제33조2의 규정에 의거 하여 유광희 의원께서 남동구민 축구단 지원조례 개정과 관련된 갈등 해소 방안을 강구하는 소통의 장을 만들자라는 제목으로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셨습니다.
발언 시간은 5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고 신청하신 내용에 관해서만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자유발언은 발언자의 의견 표명이나 발표에 한하며 이에 대한 답변은 할 수 없음을 알려 드리니 이 점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유광희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광희 의원
존경하는 남동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유광희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남동구민 축구단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본 안건은 지난 9월 7일 제274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총무위원회 예비심사에서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의결되었습니다.
조례심사에 정치적 셈법이 작용해 구민의 의사에 반하는 결정을 이끌었다는 의견이 있는 만큼 많은 구민들의 희망과 남동구의회의 정당성 확보를 위해 전체 의원님들과 다시 한번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생각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창단 초기 예산이 수반되는 중요 사항임에도 사전교감이 부족했다는 점, 법인구성과 관련해 오해의 소지를 남긴 점, 남동구의 서툰 행정 등 구민축구단에 대해 부정적인 인상을 가지신 의원님들이 아직 계신 줄 압니다.
하지만 남동구의회는 이러한 이유로 제정 당시 총무위원회 예비심사에서 부의하지 않기로 의결된 건을 남동구의원 8명의 요구로 본회의에서 표결로 통과하여 창단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전국 6대 광역시 가운데 유일하게 성인 축구팀이 없는 인천시는 지난 8년여간 전국체전에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남동구민 축구단의 창단은 인천 대표로 전국체육대회에 출전하는 자체만으로도 남동구를 넘어 인천의 위상을 높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민축구단을 통한 구민 화합은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지방자치의 도약을 뒷받침 해줄 수 있다는 점, 다시 한번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조례에 따라 남동구가 지원하는 40여명의 젊은 선수들로 구성된 남동구민 축구단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창단 첫 해, K4 리그에 출전해 5위의 성적을 거두는 한편 그해 득점왕을 배출했으며, 생활 체육인과도 활발한 교류 중에 있습니다.
특히 지난 6월 지역 꿈나무 발굴 육성을 위해 15세 유소년팀을 창단해 현재 40여명의 꿈나무들도 같은 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남동구민 축구단을 통해 기회를 얻은 유동규 선수의 경우, 남동구 불우이웃에 성금기탁과 십시일반 성의를 모은 장학금을 관내 어려운 축구 꿈나무에 전달하는 남동구민과 연계된 선행의 선순환을 직접 실천하고 있습니다.
아직 다소 부족해 보이는 성과일지 모르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충분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은 점을 고려해 주십시오.
물론 남동구 축구단을 지적하는 사항들은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소 오해가 있는 부분이 있어서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축구단으로 인해 일반 생활체육 축구인이 운동장을 사용할 수 없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남동구민축구단은 남동근린공원 운동장을 홈구장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1년 중 15게임 안팎의 홈경기가 열리는 날 외에는 구민에게 개방하여 운영하고 있고, 평일 훈련도 지역 축구인의 사용이 적은 평일 오전과 저녁 시간으로 이용함으로써 구민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남동구 지역선수 위주의 운영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초 협약에 따라 인천 지역 출신 선수 30% 이상으로 구성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출전 기회는 구성 선수들의 자유경쟁인 통상적인 사회 원칙으로 봐야 할 것입니다.
팀으로 인해 기회를 얻은 남동구의 어린 유망주가 기량있는 선수로 육성되고 이러한 선수들이 구단을 채워 나갈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이 우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팀을 보고 자라 날 어린 선수들의 미래를 생각해 주십시오.
팀이 해체되면, 어린 선수들은 기회를 잃게 됩니다.
남동구민 축구단은 인천과 남동구를 대표하여 전국체전에 나갈 유일한 팀입니다.
충분한 시간과 지원 후 미래에 대해 평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다시 한번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유소년을 포함해 80명의 남동의 아들들에게서 꿈을 빼앗고, 거리로 내모는 결정에 개인적 편견이나 정치적 계산이 개입돼서는 안 됩니다.
구민과의 스포츠 문화교류를 통한 건강한 생활 체육을 이끄는 견인차 역할 등을 고려할 때 남동구를 연고로 하는 축구단은 분명한 지원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조례를 만들어준 취지와 그간의 성과를 볼 때 정당한 평가를 받을 시간과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체육인들이 꿈을 이루고 미래 남동구가 자랑할 수 있는 지역 축구팀으로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현명한 결정 부탁드립니다.
55만 남동구민을 섬기는 의원 여러분!
남동구의 미래를 위해 힘을 모아 주십시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임애숙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이강호 구청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 언론인 여러분, 그리고
(발언시간 초과로 마이크 꺼짐)
남동구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5분 발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애숙
유광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7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45조 규정에 따라 소집 요구된 이번 제275회 임시회는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10월 12일부터 10월 20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기 전체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임애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이유경 의원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유경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유경 의원입니다.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 남동구의회 운영 조례 제36조에 의거 제275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기간중에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와 조례안 등 안건심사시 제안 설명 및 질의에 대한 집행부의 답변을 듣기 위하여 2021년 10월 12일부터 10월 20일까지 임시회 일정에 따라 본회의와 상임위원회에 구청장, 부구청장, 정책기획국장, 자치행정국장, 재정경제국장, 주민복지국장, 환경교통국장, 도시건설국장, 보건소장 및 대변인, 담당관, 실장 각 과장, 센터장, 사업소장의 출석과 상임위원회에 도시관리공단 임원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애숙
이유경 의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본 안건은 이유경 의원께서 제안 설명하신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을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임애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 회의록 서명 의원은 사전 협의한 순서에 따라 신동섭 의원님, 이정순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임애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10월 13일부터 10월 19까지 7일간은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차 본회의 일정을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0월 20일 오전 11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