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0회 사회도시위원회 제8차 2022.07.15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정재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8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치매정신건강과, 식품위생과,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회의 진행은 부서로부터 일괄 보고를 받고 질의,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호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치매정신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조은행
안녕하십니까, 치매정신건강과 조은행입니다.
먼저 남동구 9대 의원으로 당선되신 정재호 위원님과 육은아 부위원장님을 포함한 여러 사회도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 인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치매정신건강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명희 치매관리팀장입니다.
방윤진 치매예방팀장입니다.
임문심 치매지원팀장입니다.
함양애 정신건강팀장입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2022년도 주요업무 특수시책순입니다.
731쪽 일반현황입니다.
현재 4개팀 25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사업예산은 48억1300만원으로 국비 50%, 시비 24.5% 구비 25.5%입니다.
다음은 2022년도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735쪽에서 738쪽 노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매통합서비스 제공입니다.
치매치료자중 중위소득 120% 이하의 가구에게 월 3만원의 약재비를 952명에게 지원하고 있으며 의사결정 지원이 필요한 어르신에게 성년후견제도를 이용하여 일상생활 관련 사무지원 등 치매공공후견인 발굴 육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종 위험이 있는 치매어르신들에게는 인식표 보급과 경찰청 사전등록제도를 활용한 지문등록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독거 및 부부 치매 어르신 156명에게는 유선 및 가정방문을 통한 맞춤형 사례관리와 기저귀, 물티슈 등 조호물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39쪽에서 743쪽 치매검진 및 예방관리로 행복한 노후생활 유지입니다.
만 65세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 선별 및 신경인지검사를 실시하고 75세 이상 독거어르신에게는 방문 검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치매선별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었을때에는 길병원, 대찬병원 등 6개소와 협약을 체결하여 혈액검사, MRI, CT촬영 등 치매진단과 감별검사로 치매조기검진 발견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744쪽에서 749쪽 친(親)한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입니다.
지하철 2호선 벽체와 안전문을 이용한 공익광고,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치매안심센터 사업 전반에 대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매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관내 기업, 단체, 학교, 도서관의 치매예방도서코너 운영 등 치매극복을 위한 선도 단체를 14개소에서 19개소로 확대 지정하여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치매어르신 가족이 지치지 않고 어르신을 돌볼 수 있도록 가족교실 및 힐링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장기요양 서비스 미신청 치매어르신을 대상으로 돌봄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치매환자 쉼터를 2개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용은 1일 3시간으로 원예, 미술 등 인지증진 프로그램 운영을 대면과 비대면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750쪽에서 755쪽 정신건강 통합관리로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입니다.
우리나라 자살 사망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남동구 정신건강복지센터 5층에 자살예방센터를 부속기관으로 신규 설치하여 자살 고위험군 조기 발견과 치료로 연계될 수 있도록 국시비 2억8800만원을 편성하여 운영중에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장기화로 우울감이 높아지고 정신질환 및 중독자 치료와 고위험군 등록관리를 위한 정신건강복지센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운영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사회적인 요인과 정신질환으로 인해 자살시도 등 적시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대상자에게는 응급 및 행정입원 치료비로 국시비 3200만원을 편성하여 국민의 정신건강 관리와 자살률이 상승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759쪽에서 760쪽 특수시책으로 치매어르신과 가족이 생활터에서 안전하게 일상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매안심마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현재는 만부마을외 3개소가 지정 운영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1개소를 추가 지정하는 사업으로 7월에는 사전 인식도 조사와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10월 신규 지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주민 이용이 빈번한 미용실, 약국, 편의점을 대상으로 치매안심가맹점 지정과 치매예방교육 등 치매에 대한 인식개선과 마을공동체가 치매어르신을 함께 돌볼 수 있는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치매정신건강과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장덕수 위원님.
○장덕수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과장님.
장덕수 위원입니다.
저도 치매에 관련돼서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데요 솔직히 뭐 발굴이나 지원이나 이런 게 되게 많은데 혹시 치과랑 구강검진하고 협업하는 게 따로 있나요?
●치매정신건강과장 조은행
지금 현재는 구강과 관련돼서 치매안심센터 인력 기준이 간호사, 사회복지사, 임상심리사, 작업치료사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장덕수 위원
치과는 없죠?
●치매정신건강과장 조은행
네, 현재 치과는 없어서
●장덕수 위원
치매환자분들이나 그걸 간병인들이 관심하시는 분들이 칫솔질을 잘 안해주잖아요 솔직히.
저희도 귀찮아서 안할때도 있지만 치매환자 발굴도 중요하지만, 사후관리도 중요하지만, 치과와 연계한 사업이 반드시 저는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대책이나 앞으로 이제 할 의향이 있는지 한번 자료제출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조은행
네, 알겠습니다, 저희.
●장덕수 위원
이상입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조은행
네.
●위원장 정재호
네, 장덕수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식품위생과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받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안녕하십니까, 식품위생과장 지경란입니다.
먼저 9대 개원을 축하드리며 사회도시위원장으로 취임하신 정재호 위원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축하의 말씀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는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임현식 공중위생팀장입니다.
공선희 식품진흥팀장입니다.
김혜경 유통식품팀장입니다.
김일림 식품안전팀장입니다.
식품허가팀장은 휴직으로 공석중입니다.
주요 보고에 앞서 일반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763쪽부터 764쪽입니다.
기구 및 정현원 현황으로 팀 구성은 5개 팀이며 정원 22명중 현재 21명 근무하고 있습니다.
예산액은 일반회계 12억1400만원이며 식품진흥기금 예산액 4억5900만원은 별도 편성 운영하고 있습니다.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 현황으로 식품관련 업소는 식품접객업, 식품제조가공업을 포함하여 11,606개소, 공중위생업소는 숙박업 등 2,353개소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식품위생과 소관 2022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69쪽 공중위생업소 위생관리 및 서비스 수준 향상입니다.
공중위생업소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위생관리 능력 향상과 구민의 위생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사업으로 목욕장 9개소에 대한 욕조수 수질검사 및 미용업 438개소에 대한 위생지도점검을 실시하였으며 770쪽부터 772쪽 이미용업의 위생수준을 위해 서비스평가를 실시하여 결과에 따른 등급업소 관리와 The Best 업소를 지정 운영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명예공중감시원을 운영 공중위생업소 지도점검 계도와 홍보를 실시하여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73쪽 제3회 남동뷰티페스티벌 행사입니다.
제3회 남동뷰티페스티벌 행사는 뷰티문화 인프라 조성과 고품격 미용콘텐츠를 발굴 육성하고 구민과 소통 화합의 장으로 마련하고자 9월에 어울림광장에서 개최할 예정이며 우리 구만의 특색있는 뷰티공연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774쪽부터 777쪽 우수음식점 등 지정 및 관리입니다.
위생 및 서비스 개선을 통한 남동구 우수음식점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모범음식점, 맛으로 소문난집 등 우수음식점 109개소에 대한 정기 재심사와 인센티브를 지원하여 안전한 음식환경을 구축 음식문화와 외식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며 음식점의 위생관리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등급을 지정 인정하는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 활성화를 위하여 1대1 맞춤형 컨설팅 및 기술을 지원, 신규 47개소를 지정 향후 위생용품 지원, 개수비용 융자지원 등 다각적인 업무 추진으로 음식점 위생수준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소비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심식당을 지정 음식점 생활방역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며 지정업소의 그릇, 수저집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정 현황은 529개소로 올해 목표는 150개소, 상반기 27개소 지정하였습니다.
777쪽 특색음식거리 활성화 지원입니다.
구월문예길 음식문화1번가 등 4개 음식거리에 대한 활성화를 위해 남동구 음식문화 지정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상인회와 간담회 실시 및 위생 서비스 개선 교육을 실시하여 골목상권에 활력을 부여 외식산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78쪽부터 780쪽 음식문화 개선을 위한 음식점 지원사업입니다.
음식점 위생수준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시설개선자금을 30개소를 선정 주방환기시설 및 입식테이블 등을 지원할 예정이며 음식점 살균소독사업 및 주방냉장고 정리 수납 등을 지원하고 홍보와 교육 캠페인을 실시하여 음식문화개선 자율 실천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81쪽부터 784쪽 안전한 식생활 환경 조성입니다.
어린이음식관리지원센터 운영입니다.
센터 운영은 청운대학과 산학협력단에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음식관리가 취약한 어린이 급식소를 등록하여 영양과 식품안전의 체계적인 관리하는 사업으로 346개소를 등록 조리원, 어린이 등, 1,076회에 걸쳐 위생, 영양교육을 실시하였고 44건의 식단 제공을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어린이 맞춤형 식단 보급과 조리종사자 어린이대상 위생영양교육을 실시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을 도모하는데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노인장애인 등 사회복지시설의 급식안전지원에 관한 법률이 2022년 7월 28일 시행에 따라 사회복지급식소에 식단제공 및 위생관리 등을 위하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내에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안전한 어린이 기호식품 판매환경 조성입니다.
학교 주변 어린이 기호식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취약계층 어린이의 체계적인 위생 영양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63개 학교주변 식품안전보호구역을 대상으로 전담관리원 10명을 지정 식품 조리 판매업소에 대해 3회에 걸쳐 587개소를 지도 점검을 실시하였으며 향후에도 고열량 저영양 고카페인 식품 판매금지 등 식생활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785쪽 공동브랜드식품 소래찬김치 판매 활성화입니다.
지역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해 우리 구만의 특색을 담은 공동브랜드식품을 개발 육성하기 위하여 생산업체의 위생관리를 강화하고 소래찬BI 등록 및 공모전 등을 통한 소래찬 김치 홍보를 실시 소비자의 신뢰확보와 생산품의 품질 향상으로 지역생산품의 가치 상승과 판로 확대로 지역경제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788쪽부터 791쪽 안전한 식품의 제조 유통기반 조성입니다.
식품제조판매업소에 대한 체계적인 위생관리와 위해식품 유통 사전 차단으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으로 식품제조 가공업소 및 식품 유통 판매업소에 대해 지도점검과 위생관리 등급평가를 163개소 실시하였으며 식품유통판매업소에 대해서는 업체 자체적으로 자율점검을 실시하고 소비급증, 유행식품, 국민다소비 식품 등을 273건 수거 검사하여 부정불량식품이 유통되지 않도록 하고 안전한 식품제조 환경과 자율적인 위생관리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점검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전통시장 네 곳이 식품취급업소 246개소에 대하여 지도 계몽과 위생수준개선율 평가를 실시하여 위생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792쪽 구민 건강을 위한 식품안전관리 강화입니다.
다수인이 이용하는 집단시설에 대한 위생관리로 식품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식품접객업소의 자율 위생관리 향상으로 식중독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식품접객업소의 시기별, 업종별 맞춤형 집중 관리로 추진하고 있으며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배달앱 등 온라인배달전문업소에 대한 위생관리와 위생적으로 취약한 식품접객업소에 대하여 위반율이 높거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안인지 선택과 집중의 지도점검으로 불법영업을 근절토록 노력하고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집단급식소와 하절기 다수인 이용시설에 대한 위생점검을 실시하고 비상근무체계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99쪽 특수시책으로 소래포구 수산물 음식 경연대회입니다.
남동구를 대표하는 수산물을 재료로 특색있는 맛을 발굴 육성하기 위해 참가신청을 지역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시행할 계획이며 이를 일반음식점에 보급하여 대중화할 수 있는 음식개발로 외식산업 활성화와 음식문화 관광도시 이미지로 남동구를 전국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경연대회는 10월 1일 개최 예정인 소래포구축제와 연계하여 실시하고자 하며 관내 식품제조업 제품 홍보전시관을 병행 운영하여 식품산업 홍보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육은아 위원님.
●육은아 위원
네, 과장님 안녕하세요 육은아 위원입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안녕하세요.
○육은아 위원
네, 저는 786쪽에 소래찬 김치에 대해서 조금 얘기하고 싶은데요 제가 의원이기전에 주민으로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던 사업입니다.
안에 들어가는 재료들이 우리 지역제품이어서 더 믿음직스럽고 취지가 아주 좋은데요 위생관리 잘해주셔서 매해 잘 먹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근데 판매량이 전년도에 비해서 폭증하게 돼서 배달, 배송이 좀 바로바로 되지 않았던 문제가 좀 있었던 거 같아서, 배송관련이 신뢰도가 좀 떨어지는 감이 있습니다.
아무리 위생관리를 열심히 한다고 해도 배송이 길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위생관련 문제라든지 이런 것도 좀 고려해서 사업 진행하시면 좋겠구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알겠습니다.
●육은아 위원
홍보에도, 홍보하실때도 좀 관련 내용을 좀더 입혀주셔서 홍보를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알겠습니다.
●육은아 위원
그리고 793쪽에 향후 계획 보면 배달음식점 점검이라든가, 배달앱등록 식품접객업소 전수 점검 이렇게 있는데 이런 내용이 있음에도 제가 한번 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사실 접객업소라고 해도 실제로는 배달만 하는 배달전문업체인 곳이 많은데 이런 접객하지 않는 업체 특성상 손님이 매장에 직접 오지 않는다는 거 때문에 위생관리가 좀 비교적 소홀할 수 있고 라이더들이, 라이더들을 개인 단속하기에는 어려운 건 알고 있습니다.
근데 라이더들이 음식을 여러곳에서 수거하면서 장시간 외부에 노출시키게 될 수 있는 점이 조금 우려스럽습니다.
그래서 이런 매장아닌 배달전문업체만 따로 좀더 적극적으로 점검을 하셨으면 하는 의견을 드리고 싶습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저희가 지금 별도로 배달업체들은 상하반기로 별도로 지정을 해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육은아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네, 육은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신청 하는 위원 없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식품위생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받겠습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표현주
안녕하십니까,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표현주입니다.
제9대 남동구의회 출범과 함께 사회도시위원회 위원장님으로 선출되신 정재호 위원장님과 새롭게 구성된 위원님들께 축하 인사를 드리며 항상 건겅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위원님들께 양해의 말씀드립니다.
박진규 보건사업팀장님이 모친상으로 인하여 참석하지 못하였으며 대신하여 보건사업팀 정유선 주무관입니다.
우연희 건강관리팀장입니다.
보고 순서는 일반현황,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 및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803쪽 일반현황입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는 2개팀으로 정원 10명으로 현재 5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예산은 건강관리서비스지원 등 총 4억9600만원이며 재원별로는 국비 11% 시비 5% 구비 84%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관할 구역은 6개동으로 간석1동에서 4동과 만수2,3동으로 취약계층 중심의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807쪽에서 809쪽 건강생활실천서비스사업입니다.
주민의 생활습관 형성과 운동 등 스스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기초체력검사 및 체지방측정을 통한 개별맞춤형 운동지도를 위해 운동처방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르신 체조교실 22회, 지방쏙쏙 근육탄탄교실 3회 등 연령별 맞춤형 다양한 건강증진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건강생활실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사업예산은 운동지도사 인건비 및 물품구입비로 5100만원입니다.
향후 프로그램 대상자 모집 및 홍보 등을 강화하여 주민 건강생활실천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10쪽 만성질환예방관리 사업입니다.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회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사업으로 만성질환자 발견 및 관리를 위한 검사 및 상담을 158건 실시하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지역사회 의료기관 연계를 통한 주민 건강강좌를 추진하여 만성질환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개선이 자율적 관리 능력을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811쪽에서 813쪽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입니다.
장애인의 일상생활 능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거둥이 불편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관절운동, 근력운동, 보행운동을 위한 재활운동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뇌병변인 지체장애인 86명에게 1대1 맞춤형 재활운동 및 작업치료를 실시하였습니다.
재활기구가 필요한 관내 주민을 대상으로 휠체어 등 재활기구 대여를 24회 실시하고 내소가 어려운 장애인에 대하여는 가정을 찾아가는 1대1 방문재활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애인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가천대 길병원과 협약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월 1회 내소하여 개인별 맞춤 진료를 통해 보다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예산으로 재활운동실 운영 3600만원, 작업치료사 채용에 따른 인건비로 장애인 건강보건 전달 체계 사업비 6700만원입니다.
향후 장애단계별 그룹별로 재활운동과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장애인의 재활을 촉진시키고 자가관리 능력을 향상될 수 있도록 보건소 중심 장애인 재활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14쪽 치매예방관리사업입니다.
치매주간보호센터는 낮동안 치매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신체 및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소근육 운동을 포함한 음악, 미술, 원예 등에 인지재활프로그램 178회, 촉탁의료 외 직원 및 가족 교육 22회,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 7회, 상담 등을 제공하였습니다.
사업예산으로 치매주간보호센터 운영비 8600만원입니다.
치매어르신들의 기초적인 건강관리와 체계적인 치매관리로 가족이 함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앞으로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816쪽 이동건강관리사업입니다.
관내 경로당 및 동행정복지센터를 대상으로 순회하며 주민 기초검사를 실시하고 건강정보지를 제공하여 심혈관질환예방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향후 건강한 혈관만들기 캠페인과 병행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817쪽 서창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 사업입니다.
소생활권중심, 지역보건의료기관으로써 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이 필요함에 따라 서창동에 건립중인 세대통합형복합시설내 3층에 2023년 개소 예정으로 만성질환, 영양, 운동, 체력측정을 통한 통합건강상담실, 재활운동실, 금연, 치매 상담실, 교육실 등 814㎡의 면적으로 구성하여 지역주민 건강생활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사업예산으로 건축공사비 22억3100만원이며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사항으로 2023년 8월 준공 예정입니다.
서창건강생활지원센터의 확충으로 지역사회공공의료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밀착형 건강생활지원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821쪽 특수시책으로 교육기관 연계 그룹재활교실 운영입니다.
성장기 장애 청소년의 재활은 평생 건강을 좌우하므로 교육청과의 협력을 통한 관내 중고등학교 특수반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그룹재활훈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논현고등학교외 3개소를 대상으로 인지 및 지각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꾸러미를 배부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하반기 센터내소를 통한 개인별 맞춤 재활운동도 제공하여 장애학생의 일상생활 자립 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 조기 적응 및 사회참여 환경을 조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상반기 코로나19로 인한 사업의 중단 축소 운영으로 추진실적이 저조한 것을 양해해 주시기 바라며 향후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사회 취약계층과 연계한 업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주민의 질병 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 사업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소장,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받겠습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김영수
안녕하십니까?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김영수입니다.
먼저 제9대 남동구의회 출범을 정재호 사회도시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저희 사업소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갑중 산단지원팀장입니다.
박명훈 환경정비팀장입니다.
현재 시설관리팀장은 공석중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825쪽 일반현황입니다.
저희 사업소는 산단지원팀, 시설관리팀, 환경정비팀 3개팀으로 정원 14명에 현원 12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예산은 36억7000만원이고 관할 면적은 남동구 전체면적의 16.9%인 9.57㎢입니다.
다음은 남동국가산업단지 현황입니다.
남동공단은 1985년 1단계 공사 착공을 해서 1997년 2월에 3단계 조성사업이 준공되어서 현재 7,300여 업체가 입주해 있습니다.
또한 2022년 4월 현재 생산능력 실적기준 공장가동률은 79.5% 수준이고 고용인원은 10만2천여명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의 주요업무로는 남동공단내의 도로, 하수도, 공원, 녹지, 가로수, 가로등, 보안등과 같은 공공시설물 유지관리와 환경정비 등이 주요 추진업무라는 점을 말씀드리며 팀별 주요업무 목록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2022년 주요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831쪽 도로 기반시설 정비를 통한 안전한 산단환경 조성입니다.
청능대로 노상주차장 설치공사 사업입니다.
청능대로 왕복 5.1km일원에 사업비 5억원으로 도로환경개선사업을 실시하여 노상주차장 150면과 자전거 보행자 겸용도로를 설치하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본 사업 실시상의 문제점으로 특별교부세로 확보된 사업예산 5억원으로는 청능대로 왕복 5.1km 전구간 사업추진은 어렵고 일부 구간만 사업추진이 가능합니다.
사업시행에 따른 총 공사비는 16억원으로 사업비 부족분 11억원을 특별조정교부금으로 확보하고자 시 관련부서에 요청하였으며 긴밀히 협조하여 본 사업예산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32쪽입니다.
사업비 2억원을 투입하여 남동산단 도로포장형 개량사업을 추진하여 함박뫼로 외 3개 노선의 노후 간선도로 및 이면도로 3.4km에 대한 도로 포장면 절삭 및 재포장 등을 실시하여 입주 기업들이 불편해소와 통행 환경 개선을 도모하였고 수시로 발생하는 남동산단내 보도 및 차도의 훼손 등으로 인한 운전자 및 보행자의 불편 사항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해 도로시설물 보수 정비를 위해 사업비 3억원 규모의 도로기반시설물 수시정비공사를 실시하여 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833쪽입니다.
폭우 및 우기 등 집중호우시 침수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사업비 2500만원 규모의 빗물받이 준설 공사를 6월에 추진하여 재난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였으며 사업비 1억원을 들여 노후된 가로등 및 보안등 4,016건에 대한 신설 및 보수공사를 적기에 추진하여 차량 및 부행자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834쪽입니다.
노후된 가로등 및 지중선로를 정비하여 야간 도로통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사업비 3억원을 들여 호구포로구간내에 가로등 48본과 지중선로 1.19km를 정비하는 도로조명 유지보수공사를 7월에 준공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835쪽부터 837쪽입니다.
공원녹지 유지관리를 통한 쾌적한 근로환경 조성입니다.
공원, 녹지 유지관리를 위하여 총 4개 사업 사업비 3억7000만원을 들여 남동산단내 공원 6개소와 녹지 5개소에 대한 녹지대 예초, 관목, 정전 등 녹지관리공사 및 공원 녹지 수목 병해충 방제공사, 공원화장실 및 공원 녹지 청결유지용역 사업 추진으로 공원 녹지 생육 및 공원 시설물 청결 유지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
다음은 837쪽입니다.
가로수 및 녹지대 관리를 위하여 총 4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비 2억1000만원을 들여 남동산단내 가로수 및 녹지대에 대한 예초 수벽전정, 맹아지 제거 등 가로수 및 녹지대 관리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38쪽입니다.
앵고개로, 청능대로 등 2개 노선의 가로수 버즘나무 1,449주에 대한 사업비 2억2500만원으로 편성, 가로수 수형조절 공사를 하고 남동대로 등 간선도로 9개 노선의 가로수 버즘나무 등 4,675주에 대하여 사업비 2어1500만원으로 수간주사, 약제살포 등 가로수 병해충 방제공사를 하여 수목의 건강한 생육환경과 안전한 보행 환경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다음은 839쪽입니다.
자연재해 및 기타 예상치 못한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하여 공원녹지 및 가로변내 벤치, 파고라, 배수로 등 시설물 파손과 수목훼손 낙엽퇴적 등 수시로 발생하는 긴급 민원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하고자 사업비 4억원을 편성하여 공원 녹지 및 가로수 유지관리 용역사업을 추진하여 산단근로자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40쪽입니다.
환경정비를 통한 남동산단 이미지 개선입니다.
총 2개 사업 사업비 3700만원을 들여 주요 간선도로 및 이면도로에 대한 철저한 노면청소와 불법 유동광고를 게첩 사항 및 쓰레기 무단투기행위 예방을 위한 사전 홍보활동과 수시 순찰 단속을 강화하는 등 깨끗하고 안전한 남동산단 환경정비를 추진하고 있으며 불법유동광고물 상시정비 및 불법유동광고물 행위자에 대한 과태료 부과 등 지속적으로 단속을 추진하여 불법 유동광고물 없는 거리환경 조성으로 깨끗하고 쾌적한 남동산단 이미지 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845쪽 특수시책 사업입니다.
스마트가든 설치 지원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산업단지내에 기업체 및 공공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실내 유휴공간에 근로자들이 근로환경 개선 및 심신치유를 위해 식물자동화관리시설을 접목하여 실내정원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2020년에 4개소, 2021년에 8개소를 설치하는 등 기업체의 호응도가 날로 높아지고 있어 올해에도 사업비 2억4000만원을 편성하여 8개소에 설치를 추진중에 있으며 7월말까지 준공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남동산단지원사업소의 주요업무 보고 계획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8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제9차 사회도시위원회는 7월 1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조례안 등 안건심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