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9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2023.10.12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반미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9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2023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남동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남동구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반미선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듣고 질의 답변의 순서로 진행하겠습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유재필
의회사무국장 유재필입니다.
지금부터 2024년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위하여 일반현황과 2023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2024년 주요업무계획을 사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27쪽 의회 전문성 제고 및 효율적인 의정활동 지원입니다.
능력과 성과에 따른 효율적인 인사 운영을 위하여 인사 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투명하고 예측 가능한 인사 운영 및 공정하고 객관적인 근무성적평정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정책지원관 평가를 통하여 임용약정 연장 또는 임용약정 해지에 따른 신규 채용을 실시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의정활동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의원 의정연수 및 민간위탁 교육 추진과 의원님들의 지식과 교양 함양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전문 교양 도서를 구입하고 법률 고문제도 운영을 통해 의정 운영의 전문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청사환경 개선을 통한 쾌적한 근무여건 조성 및 의원님들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하여 주기적인 점검 관리를 통해 청사 시설 및 각종 장비 유지보수, 청사 방수공사, 사무실 내부 도색 및 천장 텍스 교체 공사, 집기류 구입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으로 32쪽 계획적인 회기 운영 및 소통하는 열린 의회 구현입니다.
2024년도 의회 운영은 정례회 2회와 임시회 6회, 연간 회의 일수를 85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의사일정은 보고자료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타 시도 의회 운영 비교 검토를 통하여 우수시책 및 사례를 발굴하여 우리 구 실정에 맞게 접목시킬 수 있도록 의장단 및 의원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비교시찰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상임위원회별 민원 현장 위주의 현장활동을 통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지원하고 예산 및 입법 활동 지원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2024년에는 의정백서 제19호를 발간하여 의회 기능, 의회소개, 회기운영 사항 등 제9대 전반기 의회 의정활동을 적극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6쪽 선진행정 연수지원 및 의정 역량 강화입니다.
국외 선진행정 비교시찰을 통한 국제적 마인드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의원 국외 공무출장을 추진하고 의원연구단체 지원을 통한 의원정책개발, 역량강화 및 입법활동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연구활동비를 단체당 연 400만원 이내, 정책개발비를 총 4500만원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38쪽 구민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의정 홍보입니다.
구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소통 신뢰받는 지방의회상 정립을 위하여 언론매체 활용, 의회보 및 의회 안내 책자 발간, 의회 안내 리플렛 제작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활용한 의정활동 홍보를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본회의 및 각 위원회 회의영상 실시간 방송과 회의록 열람 서비스 제공, 카드뉴스 게시 등의 홈페이지 온라인 콘텐츠를 운영하고 다중이용시설 및 시설물을 활용한 홍보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나 의정활동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청소년 모의의회와 진로직업체험 등의 의정 체험활동 운영에 내실을 기하여 구민이 공감하는 열린의회 구현에 힘쓰겠습니다.
신규사업으로 구민 소통 채널 활성화를 위하여 남동구의회 대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여 구민의 접근성 확대 및 소통하는 의회 구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 사항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반미선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고 사무국장은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네, 전용호 위원님.
○전용호 위원
안녕하십니까?
전용호 위원입니다.
의회 청사 방수공사가 아직 안 돼 있나요?
●사무국장 유재필
네네.
●전용호 위원
그거는 중하자인데, 그죠?
●사무국장 유재필
네네.
●전용호 위원
그럼 비 오면 또 새겠네, 그죠?
●사무국장 유재필
그렇죠.
●전용호 위원
어떻습니까, 새요?
●사무국장 유재필
그래서 이번에 저희가 사실 우리가 여기 시설직이 있지만 전기직이 있어가지고 재무과 경리팀에다 요런 방수작업 잘하는 데를 하나 추천해달라, 그 이전에 벌써 우리가 방재시설팀에 직원들이 한 열네 명 있는데 그분들을 불러서 확인을 했나보더라구요.
그랬더니 그분들이 이건 큰 공사로 해야 된다 그러는 얘기를 듣고 경리팀에 인제 좋은 업체를 하나 해서 일단 견적을 받아봤는데 거의 두 군덴가 세 군데 받는데 비슷한 금액이 나왔습니다.
●전용호 위원
아니 이건 금액 문제가 아니고 지금 그러면 이제 요즘 기후변화가 심한데 만약에 내년 3월 이전에 만약에 폭우가 많이 왔어, 한 3, 4일 동안 왔다고 가정하자고요.
그럼 어떻게 보니까 청사를 보니까 반을 이렇게 나눠가지고 봤을 때 이쪽에 의원님실이 많이 새는 것 같더라구요, 제가 언젠가 봤을 때.
어떻게 이걸 수리해야 될 거 아니겠습니까?
긴급 저기를 투입해가지고.
●사무국장 유재필
그래서 보통 본예산에 잡을 때는 시기적으로 봐서 너무 추울 때는 못 하고 그러니까 4월 뭐 이 정도에 하는 것 같더라구요.
●전용호 위원
3월달 춥습니다, 늦추위가 있기 때문에 3월달 엄청 춥습니다.
그럼 내년 4월이나 5월이나 그럼 앞으로 지금이 10월달이잖아요?
●사무국장 유재필
네.
●전용호 위원
사실은 지금 공사하기가 되게 좋습니다, 사실은. 그죠?
●사무국장 유재필
그러게요, 근데 예산이 지금 없는,
●전용호 위원
어떻게 해야 됩니까, 비 오면은 새면은.
●사무국장 유재필
글쎄 큰 장마라든가 우기는 지났으니까 조금 이렇게,
●전용호 위원
아, 지났다.
●사무국장 유재필
제가 보기에 균열, 저도 동장할 때 동청사 방수도 해보고 그랬는데 이게 오히려 벽이 균열가서 그러는 것 보다 제가 전문적인, 이 창틀 그런 데서 노후돼서 실리콘 이런 게 떨어지면서 새는 게 많다고 그러더라구요.
그래서 당장 뭐 어떤 벽에 우리 같은 경우는 균열 그런 거는 아닌 것 같고, 제가 보기엔 그런데 저도 빨리 요때쯤 했으면 좋겠는데 예산을 잡아가지고 그거는 저기 기획예산팀이랑 저도 불러서 얘기도 했고 충분히 공감해서 내년에 꼭 해야 된다 그런 거는 다같이 공감하고 있어요.
그런데 큰 장마 이런 건 지났기 때문에 조금,
●전용호 위원
글쎄요 저는 이해 안 갑니다.
이상 요걸 하고요, 그다음에 다중이용시설을 통한 의정활동 홍보라고 계속사업으로 나와 있는데 마을버스는 뭐 몇 번, 어디 뭐 서창에서 논현 출발해서 동암역까지 가는 겁니까, 아니면 2개 노선을 하는 거,
●사무국장 유재필
네, 533번하고 34번으로 제가 계획하고 있는 걸로 아는데 지난번에 광역버스는 우리가 한 반이나 3분의 1 거쳐서 광역으로 가는 거니까 효율성이 떨어지는데 533, 34노선을 보니까 다 남동구 관내가 되더라구요.
●전용호 위원
출발점이 어디고 종점이 어디죠?
●사무국장 유재필
그러니까 533번은 만수신동아에서 출발해서 간석오거리까지, 그러니까 교원공제조합 있는 데 있죠, 간석오거리.
●전용호 위원
네네.
●사무국장 유재필
고까지고, 534번은 장수공영차고지에서 롯데백화점 인천 터미널까지인데,
●전용호 위원
옛날 구 신세계백화점.
●사무국장 유재필
그렇죠, 근데 고기만 종점만 빼고는 다 우리 관내니까 다 우리 관내로 볼 수 있겠습니다.
●전용호 위원
지하철 27개소는 어디,
●사무국장 유재필
지하철은 어차피,
●전용호 위원
2호선입니까?
●사무국장 유재필
2호선입니다.
운연역부터 시작해가지고 저희가,
●전용호 위원
검단?
●사무국장 유재필
검단까지는, 역사에 그러니까 역사 TV에 붙이는 건데 어쩔 수 없이 그거는 7개 구간이 우리 거, 우리 모래내시장역도 있고 해서 마지막이 석천사거리인가 고까지 해서는 우리 거로 시청역, 시청역이 마지막, 우리 구간 내.
그 정도면 충분히 홍보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고기만 할 거니까.
●전용호 위원
27개 역사인데요.
●사무국장 유재필
역산데 검단 뭐 이런 데는,
●전용호 위원
아니 그 부분은 필요없죠, 우리 지역구도 아니고 뭐,
●사무국장 유재필
그러니까.
●전용호 위원
남동구도 아니니까.
●사무국장 유재필
우리는 27개 구간 중에 7개 구간.
●전용호 위원
7개 구간만?
●사무국장 유재필
네, 운연에서 시청역까지요.
●전용호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반미선
전용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장덕수 위원님.
○장덕수 위원
국장님 안녕하세요?
장덕수입니다.
●사무국장 유재필
네.
●장덕수 위원
39페이지 홈페이지를 통한 의정활동 홍보에서요 40페이지를 보시면 수어 통역비가 있습니다.
●사무국장 유재필
네.
●장덕수 위원
수어 통역비가 270만원 돼 있죠?
●사무국장 유재필
네네.
●장덕수 위원
내년에도 270만원인데 지금 시간당 저희가 인건비가 항상 오르는데 여기 수어 통역비는 어떻게 해서 오르지는 않고 그냥 책정된 금액으로만 가는 겁니까?
●사무국장 유재필
오늘 저기, 개인 생각이지만 오늘 김은숙 의원님이 그 말씀하셨잖아요, 프로그램 강사, 주민자치 프로그램 강사.
제가 보기에도 한 10년도 10년이 뭐야 오랫동안 그렇게 했는데 그렇게 강사비, 그 일리가 있는 말씀 같았어요, 그것도.
이것도 뭐 저희가 임의대로라기보다 조금 구체적인 거 알아봐야 되겠는데 현재까지는 뭐 금액이 그렇게 쉽게 인건비 상승분에 따라서 이걸 우리가 자의적으로 드리고 이러는 게 좀, 이 관계는 좀 알아보고,
●장덕수 위원
그러면 제가 5년치 수어 통역비 관련된 자료를 좀 주시고요.
●사무국장 유재필
네, 알겠습니다.
●장덕수 위원
이게 수어 통역비가 현실적으로 봤을 때에는 인건비 상승이나 모든 물가상승분을 좀 반영해야 되지 않겠나, 다른 거는 지금 다 올랐는데 수어 통역비만 그대로인 것 같아서 한번 확인해 주셔가지고요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 유재필
네.
●장덕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반미선
장덕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이철상 위원님.
○이철상 위원
과장님, 우리 전용호 위원님 질의에 좀 추가로 좀 여쭤볼게요.
마을버스가 인제 534하고 533번을 홍보매체로 2개 노선을 채택 예정이시죠?
●사무국장 유재필
네, 예정이죠.
●이철상 위원
근데 이 버스에 어떤 식으로 홍보를 하시겠다는 거죠?
이 버스에는 모니터가 없어요.
마을버스 자체에 모니터가 없어요, 버스에.
그러면 어떤 방식으로 우리 구의회의 홍보물을 송출하겠다는 건지 좀 일단 의문이고,
●사무국장 유재필
아직은 저긴데 위원님 지적이 맞는 것 같습니다.
●이철상 위원
국장님, 잠시만요.
국장님!
●사무국장 유재필
네.
●이철상 위원
제 질문이 아직 안 끝났으니까 제가 먼저 말씀드릴게요.
534, 533번에 대한 버스 내부에 인제 모니터를 추가로 설치할진 모르겠지만 현재로선 아직 설치가 안 돼 있고 이 2개 노선에 전체 버스에 송출을 하시겠다는 건지, 그러면 이 업체에서 그 버스에다가 지금 모니터를 다 설치를 전 차량 대수에 인가받은 대수에 모니터가 다 설치가 된 여부도 확인을 하셔야 될 것 같고요.
●사무국장 유재필
네네.
●이철상 위원
533, 534도 있지만 우리 저쪽 논현동 쪽에도 e음버스가 운행을 해요. e음버스 53번과 52번이 e음버스도 운행을 하는데 이쪽으로 전체적인 이 2개 노선에만 집중하는 것보다는 그쪽 e음버스에도 한번 할 수 있는지 여부를 좀 광범위하게 한번 알아보신 다음에 진행을 한번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무국장 유재필
네, 알겠습니다.
●이철상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반미선
이철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없으십니까?
제가 국장님 잠깐 한 가지만, 아, 박정하 위원님.
○박정하 위원
네, 국장님 우리 41페이지에 신규사업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운영, 기존에는 유튜브 채널이 없었던 건가요?
●사무국장 유재필
네네.
●박정하 위원
검색해보면 유튜브 영상이 몇 개 업로드는 예전 대수에 영상들이 있긴 하더라구요.
그래서 아, 우리도 좀 하면 좋겠다 생각을 했는데 적절하게 신규사업 이렇게 해주신 것 같애가지고 너무 반가운 사업 중에 하나라고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사무국장 유재필
네, 감사합니다.
●박정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반미선
네, 수고하셨습니다, 박정하 위원님.
김재남 위원님.
○김재남 위원
네, 국장님 반갑습니다.
5페이지 보시면은 의회 전문성 제고 및 효율적인 의정활동 지원이라고 하셨는데 사실은 지금 집행부에서 의회에게 지금 하는 행태들이 도가 좀 지나치고 있는 것 같애요.
제가 질의를 할까말까 고민하다가 질의를 하는 건데 지난 2차 추경 때에서 우리 예결위에서 예산을 심의하던 중에 모 과장님이 무단으로 이석을 하신 경우가 있었죠, 그리고 지난 회기에서는 우리 중기기본관리계획을 심의하던 중에 모 과장님께서 굉장히 불성실하게 답변을 해주셨어요.
그리고 이번 회기에 책자가 업무보고 책자가 부족하게 온 부분은 알고 계시나요? 국장님.
●사무국장 유재필
고거까지 제가.
●김재남 위원
구청에 뭐 예산이 이렇게 없을까요, 그거는 아닌 것 같애요.
그런 부분은 국장님께서 신경을 써주셔서 이런 일이 없도록 지적을 좀 해주시고요.
그리고 우리가 정책지원관들에게 자료요청을 하게 되면 우리가 원하는 게 100%라고 하면요 자료가 한 60% 정도, 잘 오면 한 60% 정도 오는 것 같애요, 우리가 원하는 그 내용의 60%밖에 못 오는 것 같애요.
그러면은 정책지원관한테 다시 한번 이렇게 요청을 한다던가, 왜 이거밖에 안 왔는지에 대해서 추가적인 질의를 하면 정책지원관이 답변을 못 해요.
그러면은 무언가 커트당하고 있다는 느낌이 좀 많이 들거든요.
근데 이거는 제 개인적인 생각이 아니라 지금 여러 의원들의 공통된 생각이에요.
그래서 우리 사무국 직원들이나 국장님께서 적극적인 자료를 제출해달라고 푸시를 좀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무국장 유재필
알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반미선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질의하실 분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제가 국장님, 잠깐 하나만 좀 이야기하겠습니다.
책자 28쪽에 보시면 정책지원관 채용 운영에 평가라는 항목이 있어요, 그죠?
●사무국장 유재필
네네.
●위원장 반미선
제가 이 평가자료를 좀 봤는데 사실은 미리 봤는데 이게 가장 정책지원관하고 컨텍을 많이 하는 밀접하게 하는 것들이 의원님들이시잖아요, 그죠?
●사무국장 유재필
네네.
●위원장 반미선
근데 평가 부분에 의원님들이 할 수 있는 평가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죠?
자료 한번 보십시오, 제가 평가를 내용을 봤는데 그런 부분은 실제로 현장에서 부딪히는 정책지원관은 의원님들이세요.
그런 부분은 좀 평가항목을 좀 정리를 잘하셔가지고 그런 부분이 좀 첨삭이 되고 자료요청, 아, 우리 의원님들의 생각이나 의견도 좀 들어갔으면 더 좋은 정책지원관을 운영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닐까 전 생각을 합니다.
그 부분 조금 신경 써주십사 말씀드리겠습니다.
●사무국장 유재필
네, 위원님 공감하고 있습니다.
근데 우리가 이거 저쪽 본청도 한 1350, 1400명 되는데 사실 거기도 뭐 이렇게 평가 자체가 그렇게 100% 여기뿐만 아니라 어디나 객관적이다고 할 수는 없어요.
그렇지만 그쪽도 다 A라는 직원 너무 잘해, 그럼 더 그런 게 전보에 반영되고 아, B라는 직원 너무 문제가 많아, 그러면 그것도 다 전보라든가 승진에 반영이 돼요.
근데 저희 같은 경우는 법적인 사항을 검토했더니 그냥 뭐 의원님 행동강령 이렇게 너저분하게는 있어요.
그래서 아무래도 우리도 하면서 의원, 그 생각을 제가 공유하는 게 뭐냐면 제일 일을 같이 하실 분들이 의원님들이라서 더 의원님들이 더 많이 아실 것 같애요, 저희보다.
근데 이거를 어떻게 명문화라든가 법제화해서 움직일 수는 없지만 저희들도 이런 거 평가할 때 다 의원님들 어떤 의견 이런 걸 반영 안 하겠습니까?
다 그걸 충분히 고려하겠습니다.
●위원장 반미선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주요업무계획보고에 대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반미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제2차 정례회 기간 중 의회사무국의 행정사무 처리를 위한 전반적인 사항을 감사하기 위하여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안건입니다.
기 배부해드린 계획안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협의와 검토가 있었기에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표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표결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반미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남동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박정하 의원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하 의원
안녕하십니까?
박정하 의원입니다.
남동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공개에 대한 근거 규정을 마련함으로써 연구활동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조례에 인용된 행정규칙명의 변경에 따른 해당 인용 제명 변경 및 그 외 조문 정비를 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개정 내용은 안 제10조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결과보고서 공개조항 신설, 안 제13조 연구활동 경비지출 기준으로 준용된 행정규칙명 변경, 그리고 그밖에 띄어쓰기 정비로 일부개정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세부 자세한 사항은 제출된 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조례안이 가결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남동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반미선
박정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서는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의회사무국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사무국장은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유재필
네, 저희는 벌써 이미 시행하고 있는데 요번에 조례에 담으려는 내용입니다.
별다른 의견 없습니다.
●위원장 반미선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이나 사전에 충분한 토론과 협의가 있었기에 이를 생략하고 바로 표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표결을 실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남동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반미선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남동구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정승환 의원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승환 의원
안녕하십니까?
정승환 의원입니다.
남동구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제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규칙안은 지방의회 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회의규칙으로 정할 수 있도록 한 지방자치법 위임에 따라 위원회 표결 방식을 정비하여 안정적인 의회 운영을 도모하고자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개정 내용은 안 제55조의2 위원회의 표결에 대한 내용을 신설하고 그밖에 조문을 정비한 사항입니다.
세부 자세한 사항은 제출된 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규칙안이 가결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남동구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반미선
정승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의회사무국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사무국장은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유재필
네, 별다른 의견 없습니다.
●위원장 반미선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이나 사전에 충분한 토론과 협의가 있었기에 이를 생략하고 바로 표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표결을 실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남동구의회 회의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유재필 사무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89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