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0회 본회의 제1차 2021.02.17

영상 및 회의록

○의사담당 홍윤정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27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단상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 제창이 있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마음속으로 1절만 불러주시기 바랍니다.
(모두 애국가 제창을 함)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묵념곡이 끝남)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임애숙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임애숙
존경하는 55만 남동구민 여러분, 동료의원 여러분, 이강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1,260여 공직자 여러분
2021년 신축년 새해를 맞아 막중한 책임감으로 첫 임시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지난해부터 코로나19 감염병이 몰고 온 불안과 고통의 긴 터널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남동구민들을 생각하면 구정의 공동 책임자로서 마음이 무거워 집니다.
이번 설 명절에도 우리는 가족과 친지들을 직접 만나지 못하고 화상과 목소리로 아쉬움을 달래야 했습니다.
그러나 위기에 강한 우리들은 재난을 극복하려는 강한 의지와 희망을 품고 성숙한 구민의식과 공동체의 안녕을 위한 배려심으로 일상 속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구민 한 분 한 분께 깊은 감사와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금년은 꾸준함과 성실함의 상징인 흰 소의 해라고 합니다.
남동구의회도 듬직하고 묵묵하게 맡은 의정
활동에 역량을 총동원하고 힘을 합쳐 구민 여러분의 소소한 일상 회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우선 구민 모두가 풍요로운 삶의 터전 속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모으겠습니다.
거듭된 사회적 거리두기의 연장속에서 힘들게 버티고 계시는 구민들에게 필요한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겠으며 생존이 위협받는 시대에 더 큰 고통과 아픔을 느끼는 사회적 약자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취약한 이웃들의 삶을 보듬어 나가겠습니다.
둘째, 지역현안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겠습니다.
자원순환센터, 소래지역 관광벨트 구축, 남동스마트밸리 친환경 산단 조성, 도시재생 지원사업, 노인복지관 건립 등은 우리구의 대표적인 주요 현안 사항들입니다.
대규모 재원과 상당한 기간이 필요한 사업들로써 계획부터 추진과정마다 구민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하며, 지역 정치권의 협력도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집행부와 의회는 지역발전과 행복한 남동구민의 삶을 실현하려는 동일한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우선순위와 추진방법에 대해서는 각각의 의견이 다를 수 있겠으나 끊임없는 대화와 소통을 통해 갈등을 최소화하고 바른 정책과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적극 협력할 것입니다.
셋째, 일하는 의회, 민생 중심 의회로 구민의 신뢰를 구축하겠습니다.
지난 한해 총 9회 91일간의 회기 운영을 통하여 137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으며, 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의정활동을 바탕으로 총 48건의 조례를 직접 발의하였습니다.
특히 방역 및 감염병 예방관리와 취약계층을 배려하는 조례 제정에 힘써 왔으며 경제위기 극복 재원 마련 동참 이외에 임대로 인한 건물주에 대한 지방세 감면 동의안 채택 등 위기극복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구정 전반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9일동안 종합적이고 면밀하게 실시하여 주민 만족을 위한 적극 행정 수행 요구 등 총 125건을 시정 요구하였습니다.
아울러 남동구 의원의 개인 역량 강화를 위하여 작년에 처음으로 구성된 의원 연구단체 운영을 금년에는 더욱 활성화하여 실질적인 정책 대안이 제시될 수 있도록 지원과 협조를 강화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남동구 행정이 인천시 군․구 종합평가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는 좋은 소식을 들었습니다.
우수한 성과를 이루어 내신 이강호 남동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모두 고생 많으셨고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사랑하는 55만 남동구민 여러분!
모진 겨울이 지나면 포근한 봄이 옵니다.
남동구민과 함께할 아름다운 봄을 생각하며 17명의 남동구 의원들은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남동구민의 대변자로서 초심을 유지하겠습니다.
또한 2021년은 코로나19 위기극복과 경제회복,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는 미래전환의 중요한 해 임을 기억하겠습니다.
오늘부터 9일간의 금년 첫 번째 임시회 기간동안 남동구의회 17명 의원 모두는 민의와 민생을 최우선으로 하여 조례안 등 상정된 안건과 2021년도 구정 주요업무 추진 방향을 세심하게 심시하겠습니다.
의결된 조례와 남동구의 주요 정책이 주민들의 삶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지역사회와의 끊임없는 소통을 위하여 남동구민들 삶의 주요 현장을 조속히 방문 하겠습니다.
주민들과의 진솔한 대화와 정책 환류 과정을 거치는 과정을 통해 민의와 합치되는 의정활동을 구현하겠습니다.
남동구의회의 발전을 위해 언제나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사랑하는 남동구민 여러분께 감사를 드리며 인터넷 생방송을 시청하고 계시는 분들과 남동구민 여러분들의 개인과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홍윤정
이상으로 제27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고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의장 임애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회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사무국장 채의용
사무국장 채의용입니다.
제27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의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 청취와 조례안 등 각종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이유경 의원외 다섯 분의 의원으로부터 소집 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 규정에 따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회기 중에 처리할 의안 접수 및 회부 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원발의 의안은 17건으로 1월 28일 강경숙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의회 표창 조례안과 남동구의회 표창 규정 폐지규정안은 의회운영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1월 27일 황규진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공정무역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 김안나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 및 남동구 공공시설 등의 건립비용 공개에 관한 조례안, 신동섭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근로자 권리 보호 및 증진을 위한 조례안, 1월 28일 이정순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반려동물 보호 및 학대방지 조례 전부개정조례안과 1월 29일 이유경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관광진흥 조례안을 총무위원회로 회부하였고 1월 26일 강경숙 의원께서 대표 발의하신 남동구 성희롱․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지원에 관한 조례안 및 남동구 공동주택 경비원 인권 증진에 관한 조례안, 유광희 의원께서 대표 발의하
신 남동구 다함께돌봄센터 지원에 관한 조례안 및 남동구 무주택 신혼부부 전월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조례안, 조성민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절수설비 등에 설치 촉진에 관한 조례안, 오용환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최재현 의원께서 대표발의하신 남동구 헌혈 권장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및 정재호 의원께서 발의하신 남동구 청소년․청년 당뇨병 환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이선옥 의원께서 대표 발의하신 남동구 위생업소 등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사회도시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또한 2월 4일 남동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남동구 소셜미디어의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7건의 조례안 및 2021년도 수시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남동구 국공립 어린이집 민간위탁 동의안과 남동구 청년창업지원센터 민간위탁 보고의 건은 소관 상임위원회로 각각 회부하였으며 1월 28일 조성민 의원의 소개로 접수된 간석동 3-9번지 장례식장 건축반대 청원건은 사회도시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이번 제270회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 협의하여 2월 17일부터 2월 25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임애숙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1항 제27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45조 규정에 따라 소집 요구된 이번 제270회 임시회는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2월 17일부터 25일까지 9일간의 일정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
이의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기 전체 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임애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강경숙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경숙 의원
안녕하십니까? 강경숙 의원입니다.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 남동구의회 운영 조례 제36조에 따라 제27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기간중에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 및 조례안 등 안건 심사 시 제안 설명 및 질의에 대한 집행부의 답변을 듣기 위하여 2021년도 2월 17일부터 2월 25일까지 임시회 일정에 따라 본회의와, 상임위원회에 구청장, 부구청장, 정책기획국장, 자치행정국장, 재정경제국장, 주민복지국장, 환경교통국장, 도시건설국장, 보건소장과 대변인, 담당관, 실장 및 각 과장, 센터장, 사업소장과 출석과 상임위원회에 도시관리공단 임원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요구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임애숙
강경숙 의원님 수고셨습니다.
본 안건은 강경숙 의원님께서 제안 설명하신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을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임애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 회의록 서명 의원은 지역구 순서에 따라 유광희 의원, 이유경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께서는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임애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2월 18일부터 2월 24일까지 7일간은 상임위원회별 2021년도 주요업무 보고 청취 및 조례안 등 안건 심사를 위하여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2월 25일 오전 11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