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8회 사회도시위원회 제1차 2022.03.23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오용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사회도시위원회 의사일정에 대해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3월 24일까지 2일간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부서로부터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 받고, 3월 25일에는 조례안 등 5건의 안건을 심사 및 보고 받겠으며 3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2022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심사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미리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주민복지국 6개 부서 및 환경교통국 3개 부서의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 받겠습니다.
회의 진행은 직제 순에 따라 부서로부터 일괄 보고를 받고 질의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위원장 오용환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주민복지국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주민복지국장은 나오셔서 소관 부서장 소개와 함께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복지국장 임문진
안녕하십니까, 주민복지국장 임문진입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에 앞서 저희 주민복지국 소관 부서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최민영 복지정책과징입니다.
임희정 사회보장과장입니다.
김진희 노인장애인과장입니다.
김경미 여성가족과장입니다.
한상호 아동복지과장입니다.
김미라 보육정책과장입니다.
저희 주민복지국 소관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처리결과에 만전을 기해 앞으로도 남동구 복지 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세 내용은 소관 부서장으로부터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복지정책과를 제외한 관계공무원은 퇴장하시기 바랍니다.
( 타 부서 공무원 퇴장 )
그럼 복지정책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장 최민영
안녕하십니까, 복지정책과장 최민영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네 명의 팀장 중 양선영 사례관리팀장은 재택근무중이며 한동일 자활지원팀장은 보건소 파견근무 중으로 부득이 참석 못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복지정책과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공통사항 1건을 포함하여 총 6건으로 완결 2건 진행 4건입니다.
225쪽입니다.
연번 공통 2번 건의사항으로 전입 시 복지대상자가 필요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복지서비스의 홍보와 대상자 관리에 철저를 기하라는 건의사항에 대하여 복지대상자의 거주지 변경에 따라 변경신고가 필요한 전기 전화 가스할인 등 복지서비스에 대해서는 각 동에서 전입신고 시 관련 안내와 수시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서비스 제공의 누수를 방지하겠으며 그 외 복지서비스에 대해서는 2021.9월부터 시행된 맞춤형급여안내 복지멤버십을 통해 대상자별 수혜 가능한 복지서비스에 대한 알람서비스를 제공하여 필요한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운영 중으로 관련 제도와 함께 복지서비스 제공에 공백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26쪽입니다.
연번 1번 건의사항으로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 제공기관 점검에서 반복되는 지적사항에 대한 관리 매뉴얼을 시스템화하여 관리감독을 강화하라는 내용입니다.
2021.1월 제공기관 41개소 대표자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관련 지침과 매뉴얼 교육을 실시하였고 2021년 점검에서 다수의 행정지도를 받았거나 준수사항을 반복적으로 위반한 제공 기관을 대상으로 사회서비스사업컨설팅을 실시하였으며 동일 지적사항 재위반한 서비스 제공기관에 대해서는 과징금과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과 수사의뢰 조치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제공기관 운영관리지침에 따라 제공기관의 투명성 제공 및 내실있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감독하겠습니다.
다음은 227쪽 연번 2번 건의사항으로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바우처 금액이 수도권 타 지자체와 형평에 맞게 지급될 수 있도록 하고 서비스 제공업체의 서비스 질 향상에 노력해주기 바란다는 내용으로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사업의 서비스 제공업체 등록을 위해 인천사회서비스지원단의 사전교육 이수 및 컨설팅을 통한 1차 검증 후 2차 검토 및 현장실사를 거쳐 드등록 승인 처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서비스 제공인력의 직무교육 필수이수제를 시행하여 향후에도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기관 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228쪽 연번 3번 시정사항으로 동별 통합사례관리 실적에 따라 사례관리사를 배치해 주기 바라며 향후 추가 수요 발생 시 증원을 검토하기 바란다는 내용입니다.
남동구 통합사례관리사는 6명으로 본청 2명과 사례관리대상자가 다수인 간석3동 만수1동 서창2동 논현고잔동에 각 1명씩 배치되어 있으며 그 외 16개동은 사회복지 담당공무원이 직접 사례관리 담당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통합사례관리사의 인건비는 국시비보조사업으로 보건복지부의 증원 승인이 필요한 사항으로 2022.1월 통합사례관리사 증원 요청 의견을 보건복지부에 제출하였으며 우리 구 사례관리업무의 질적 향상을 위해 증원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229쪽입니다.
연번 4번 건의사항으로 서창2동 이동복지관은 시비지원 종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운영이 되어야 하며 복지관 유치에도 노력하라는 건의사항으로 서창2동 사회보장특별구역사업 사업성과를 시와 공유하여 해당 사업이 유지될 수 있도록 업무 협의 및 예산확보에 노력하겠으며 인천광역시 종합사회복지관 설치기준에 따라 중장기 계획에 포함되어 복지관이 유치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30쪽입니다.
연번 5번 건의사항으로 복지관 운영에 있어서 그 외부규모가 아닌 이용자 규모에 따라 인력, 운영비가 반영되어 운영될 수 있도록 인천시와 협의하는 등 노력하기 바란다는 내용으로 복지관 운영비 지급기준은 인천광역시 사회복지관 운영지침에 따라 규모, 프로그램 수, 물가 변동을 반영하여 시비예산이 교부되는 사항으로 인천시 담당부서에 관련 내용을 건의하였으며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복지정책과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네 과장님 안녕하세요.
보니까는 매년 뭐 지적사항이 비슷비슷해요.
●복지정책과장 최민영
네.
●정재호 위원
그리고 똑같이 저희가 매년 시정한다고 하고 과도 그렇고. 이게 지금은 좀 많이 바뀐 게 있다, 우리가 22년이 마지막이긴 한데.
보면은 맞춤형 하라는 거예요, 맞춤형.
6건을 다 통합해 보면 맞춤형 해라, 필요한 거 쪽에 필요한 사업을 해라, 이거거든요.
●복지정책과장 최민영
네.
●정재호 위원
뭐 서창2동 이동복지관같은 경우도 거기는 워낙에 지금 복지관이 하나 생겨서 주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을 했어야 되는 건데 그것도 안된 상황인 거고. 그 다음에 각 동에 있는 사례관리자들도 관리해야 되는데 우리 통합사례관리사가 또 국시비로 또 이루어져야 되는 인건비 문제 때문에 또 못하고 있는 거고, 그런 게 있습니다.
그러니까 뭐 여러 가지 벌려놓고 일을 하는 게 아니라 정말로 우리 과에서 큰 거, 큰 거를 붙잡고 해결할 수 있는 거부터 해결을 하자, 이렇게 좀 말씀을 드리고 싶구요.
하나에요, 제가 이렇게 전체적으로 보니까는 그냥 지금은 우리가 생각대로 하는 게 아니라 현장에서 필요한 사업을 해야 되겠다, 맞춤형으로 지금 이쪽에 이용자가 안하면 이쪽에 서비스를 더 제공을 해야 되는 거고 이렇게 돼있습니다.
그러니깐 우리 능력있는 과장님께서 잘 하실 거라고 또 믿고, 그러니까 잘 또,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과장님.
●복지정책과장 최민영
네, 알겠습니다. 걱정하시는 서창지구에 복지관같은 경우는 필요성을 저희들이 직접 시하고 항상 교류를 할 거구요 그 외 외부재원이나 이런 부분은 전문적인 파트나 이런 부분을 같이 협력해서 유치해서 주민들이 골고루 수혜를 볼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그런 이제, 그런 거를 말씀을 하실 때 우리 과에서만 하지 마시고 뭐 국장님이라든지 우리 구의원님들 시의원님들 청장님들 뭐 그리고 시장님한테도 얘기하고 적극적으로, 이건 왜냐면 우리 주민들을 위해서 하는 거기 때문에 우리 과에만 이거 책임을 전가할 수 없습니다.
이거 다 같이 해야 되는 건데 아직 인지 부족으로 인해서 필요성의 부족으로 인해서 지금 그런 거 같으니까 같이 함께 이 어려운 난제를 해결해야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같이 열심히 하겠습니다.
●복지정책과장 최민영
네, 감사합니다.
●정재호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복지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사회보장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사회보장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회보장과장 임희정
안녕하십니까, 사회보장과장 임희정입니다.
사회보장과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드리겠습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은 건의사항 1건으로 계속 진행 중입니다.
233쪽입니다.
기초수급자 기준 완화로 복지대상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행정수요에 맞게 업무량, 조직의 규모 고려로 인력충원 등 향후 대책에 힘써주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하여 지난 12월에는 부서 정원을 현재 37명에서 3명이 증가한 40명으로 증원하였으며 변화 상황에 따른 탄력적인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상시 직무분석을 실시하고 인력 증감 및 사무 재배치 등에 대하여 담당 부서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하여 구민 맞춤형 신속 복지지원이 누락됨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사회보장과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사회보장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노인장애인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장 김진희
안녕하십니까, 노인장애인과장 김진희입니다.
지금부터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모두 4건으로 4건 모두 진행 중인 사항이며 올해 안에 4건 모두 완결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237쪽 연번 1번은 보네베이커리의 효율적인 흑자 운영 및 작업장은 유지하고 판매시설을 외부 유치하도록 하는 방안에 관한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판매시설의 다각화를 위하여 현재 대찬병원의 직원 간식으로 샌드위치를 판매하고 있으며 또한 힘찬병원 및 바로병원과도 직원 간식 판매를 협의 중입니다.
무인 빵 판매점을 장수서창동과 만수2동에 위치하였으며 부평구 연수구 등 타구 어린이집에 공동구매를 신청토록 홍보 및 공고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보고서 238쪽 연번 2번으로 보네베이커리의 법인설립 당초 목적대로 노인일자리 자립과 창업을 위한 계획이 필요하며 미수금에 대한 대책, 매출증대를 위한 계획, 홈페이지, SNS를 통한 홍보 등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는 지적에 대하여는 연차별 매출목표 및 노인인력 고용창출 계획을 수립하고 노인일자리 기반 및 경로당 등 간식이 필요한 시설에 제품 홍보를 위한 자료를 배포하였으며 그 결과 경로당 등 10개 기관에 빵을 납품하고 있으며 보네베이커리를 대중에게 널리 노출하여 보네베이커리의 자립 및 수익창출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39쪽 연번 3번으로 보네베이커리의 공공 의존도를 낮추고 컨설팅, 기업진단을 통한 정체성과 방향성을 찾도록 구에서는 방도를 찾아주고 종사자 우선이 아닌 수요자 중심의 자체 경쟁력을 갖추기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해서는 하반기에 회계법인 ‘조은’과 노무법인 ‘의연’에 고령자 친화기업 기업진단컨설팅 및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에 기업 노무, 회계 등 보네베이커리 수입과 노인일자리창출을 위해 전문적인 운영 컨설팅을 받을 계획입니다.
다음은 240쪽 연번 4번입니다.
먼저 보네베이커리도 소래찬김치와 같은 고유 레시피를 사용하고 개발하고 공공브랜드 가치를 갖기를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현재 꽃게빵을 개발한 청년기업체와 상생협력을 통하여 꽃게빵을 판매하고 있으며 주식회사 보네 만의 특회된 공공브랜드 개발에도 지속적인 노력 및 실행을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노인 무료급식소 이용 전에 집기 등이 사용 가능한지 사전 점검을 하기 바란다는 지적사항에 대하여는 현재는 코로나19 확장으로 노인무료급식소를 오픈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도시락 배달 및 포장 배부만 하고 있고 상하반기에 방문점검을 하여 위생에 각별히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노인장애인과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이선옥 위원님.
○이선옥 위원
과장님, 이선옥 위원입니다.
이 저기 보네베이커리 원래 취지가 뭔지 아세요?
●노인장애인과장 김진희
노인일자리 창출을 통하여 노인들이 정부 우리의 지원 없이 일자리 창출을 하고 고용이 계속 확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선옥 위원
네, 근데 지금 보시면은 보네베이커리 그 빵을 확대해 가는 건 좋아요. 근데 노인일자리가 지금 하나도 늘어난 게 없고 항상 그 수준에 있는 거 같아서 취지하고 너무 안맞는 거 같애요.
그러니까 많이 파는 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그 파는 만큼 또 노인 일자리가 늘어나야 저희가 볼 때, 아 이거 늘어나는구나 이렇게 인식을 하는데 일자리는 시작할 때하고 똑같으면서 빵 판매만 늘어나면은 이거는 노인일자리가 아니라 빵 공장이 그냥 저기한 거 같은 생각밖에 안드니까 그거를 좀 염두에 두시고 판대도 중요하지만 일자리를 좀 많이 창출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김진희
알겠습니다.
●이선옥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이선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네, 조성민 위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내역을 보니까 나름대로 부서에서 좀 노력을 하셨구나 라고 생각을 합니다.
방금 전에 우리 이선옥 위워님께서도 좋은 말씀 해주셨고 여기 컨설팅을 받으신다고 하니 저로서는 반갑습니다.
저는 좀 이런 것들이 분명히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구요. 그리고 이제 뭐 매출 부분도 얘기해주셨지만 우리가 보네베이커리가 매출을 조금 더 앞으로 더 지속적인 증대를 위해서 계속 노력을 해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그 수익된 부분을 재투자 해주셔서 일자리를 계속 늘려가야 되는 것이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컨설팅 하고 나서도 아 이게 현실에 안맞는데 아 이건 아닌데, 제가 뭐 과거에도 여러 차례 말씀드렸지만 민간과 단순하게 노인일자리가 아니고 민간과 치열하게 경쟁을 해서 우리가 좀더 뭐 브랜드 뭐 여러 가지 인지도 기타 여러 가지들이 우위를 점해서 일자리를 계속 창출해나갈 수 있고 또 가맹점도 또 더 낼 수도 있는 것이구요.
그래서 어쨌든 그렇습니다, 변화를 두려워하지않고 컨설팅 잘 하셔서 뭐 여러 가지 오해들이 있어요. 물론 위원님들 좋은 취지에서 말씀하시는 것이고 빨리 하루라도 빨리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으셔서 좀 이제 좀 정치적인 이런 해석들과는 좀 거리를 두는 게 어떨까 하거든요.
그럴려면 경쟁력을 가지셔야 됩니다.
하여튼 뭐 노력 많이 해주시고 뭐 이제 최근에 승진하셔서 뭐 여러, 저는 차도 마셨고 이렇게 여러 가지 의지를 제가 실감을 하고 있으까요, 노력 많이 해주십시오
네, 이상입니다.
●노인장애인과장 김진희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여성가족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가족과장 김경미
안녕하십니까, 여성가족과장 김경미입니다.
여성가족과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부서 소관 2건으로 진행 1건 완결 1건이 되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243쪽 연번 1번 건의사항으로 청소년문화의집 인성교육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확대해 주기 바람에 대하여 2022년 청소년문화의집 사업운영계획 수립 시 청소년 참여활동, 봉사활동 등 8개 분야에 청소년동아리활동 지원, 장애 비장애 청소년 캠핑활동과 미래적성분석 및 진로사업 등 22개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며 청소년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주민과 소통함으로써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44쪽 연번 2번 건의사항으로 민간위탁운영기관 모집 공고에 있어 공고기간 종료일과 접수기간 종료일을 동일하게 지정 공고함으로 희망 수탁기관의 충분한 참여 준비에 어려움이 있음, 향후에는 모집공고기간 종류일 이후에도 접수할 수 있도록 개선하기 바람에 대하여는 향후 공개모집 시 접수기한을 공고기간 종료일보다 일정기간 이후로 지정 공고함으로써 공고기간 종료 후에도 희망 수탁기관이 참여를 준비하여 접수기간내에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여성가족과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네, 과장님, 조성민 위원입니다.
일단은 처리내역은 보고는 제가 잘 받았구요 한 가지 좀 건의를 드리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 김경미
네.
●조성민 위원
뭐 사실 이게 적절한지는 모르겠으나 부서의 명칭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하는데요.
지금 저희가 부서가 여성가족과잖아요.
제가 뭐 이거를 정치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건 아니고 최근에 대선을 치렀고 뭐 여성, 이런 명칭에 대한 그런 거부감이 분명히 있었던 건 사실이거든요.
뭐 흔히 MZ세대, 2030 청년 뭐 이렇게 얘기를 하잖아요.
분명히 우리 과장님께서도 그런 언론을 접하시면서 그, 여자 남자의 문제가 아니고 이런 명칭에 대한 거부감을 체감하셨을 거라고 저는 생각이 됩니다.
●여성가족과장 김경미
네.
●조성민 위원
여성가족과에서 하시는 상당의 업무들을 보면 제가 하나 이제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예를 들어서 청소년가족과라든지 이런 거는 사실 거부감이 없거든요.
그리고 사업하는 범주 안에 어떻게 보면 여성과 청소년에 대한 뭐 거의 그런 어떻게 보면 여성안심길도 있고 뭐 그런 것들이 있잖아요.
근데 그 청소년 범위 안에 다 들어갈 수 있는 사업들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뭐 청소년안심길이라고도 얘기를 할 수 있는 거잖아요.
그리고 청소년이라 함은 뭐 여성과 같은 좀 어떻게 보면 약자, 그런 약자 개념으로도 통칭이 될 수 있는 거고, 어찌됐든 부서명칭에서 여성이라는 이런 표현을 한다는 것은 우리가 어떤 행위를 하는 것보다 명칭에서 가져오는 거부감이 있다, 그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이 명칭 변경에 대한, 부서 명칭에 대한 변경에 대한 고려를 해주십사, 물론 당장 오늘 내일 개념은 아니고 뭐 향후에 치러질 지방선거 이후에 뭐 어떤 단체장님께서 오시든 뭐 전반적인 구조적이든 이런 개편이 있을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그런 기회에 과장님께서 좀 생각을 하셨다가 이 명칭 변경을 고려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여성가족과장 김경미
네, 저희 과 팀별 특성에 맞춰서 지금 현재 거부감없는 그런 부서 명칭으로 저희가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여성가족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아동복지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아동복지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동복지과장 한상호
안녕하십니까, 아동복지과장 한상호입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아동복지과 지적사항은 4건입니다.
보고서 247쪽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그동안 운영 중지되었던 아동복지시설에 대해 향후 위드코로나에 따른 개관에 앞서 시설을 이용하는 아동들이 불편이 없도록 사전에 충분한 검토를 실시해달라는 건의사항은 지역아동센터 41개소 및 공동생활가정 2개소, 아동복지종합센터 및 다함께돌봄 등 아동복지시설 51개소를 대상으로 2021.12월 동절기 안전검검 시 코로나19 등 시설내 감염병 관리를 집중 점검하고 손소독, 비접촉식 체온계등 방역물품 구매 및 비치 여부 등을 확인하였습니다.
보고서 248쪽입니다.
각 지역아동센터의 여건을 고려하여 청소도우미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검토하라는 시정사항에 대하여 지역아동센터의 수요 조사 후 노인인력개발센터와 협조하여 정원에 따라 인원을 배정하였고 앞으로 센터별 여건에 맞게 관리감독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49쪽입니다.
다함께돌봄센터를 시설이 부족한 원도심에 유치하여 균형있는 운영과 돌봄사각지대를 해소해주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은 향후 다함께돌봄센터 신규 설치 시 시설이 부족한 원도심위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할 계획이며 각 초등학교별 방과후 교실에 대기 현황과 권역별 만 12세 이하 아동수를 고려하여 미설치 권역에 우선 설치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보고서 250쪽입니다.
지역아동센터 급식소 운영시 위생과 청결이 상시 유지될 수 있도록 교육 및 지도에 철저를 기하고 급식카드 부정사용에 대해서 철저하게 관리를 해달라는 시정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022.3월부터 지역아동센터 41개소 아동급식카드 지정음식점 280개소를 대상으로 위생점검 및 급식카드 부정사용 여부 확인 등의 사용실태를 점검 실시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아동복지과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네, 과장님, 안녕하세요.
전반적으로 우리 복지국에서 대상자들이 보면은 어느 정도 자기가 인지를 하고 자기의 인권을 좀 지킬 수 있는 게 많은데, 다 통틀어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실질적으로 보면 아동은 좀 그러지 못할 사항이 많아요.
그렇죠? 아동, 아동학대 뭐 이렇게 되잖아요.
●아동복지과장 한상호
네네.
●정재호 위원
보면은 우리 아동 이 대상자가 상당히 우리 국가에 중요한 존재이고 그렇잖아요, 그렇죠?
그러기 때문에 우리 지금까지 코로나로 인해서 지금 각 유관기관들이라든지 지역아동센터 뭐 아이들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제공이 잘 안됐다고 본 위원은 생각이 좀 많이 들어요.
그래서 준비를 해서, 준비를 해서 이제 정상적으로 이제 가야 된다, 아이들한테 서비스가 잘 제공될 수 있도록 우리 과에서 면밀하게 좀 신경을 쓰셔갖고 사업이 진행돼야 된다 이렇게 생각을 하구요.
그리고 아까 전에 제가 초반에 말씀드렸듯이 인권이라는 게 있잖아요.
아동인권은 우리가 상당히 인권이 여러 가지 대상자들한테 적용이 되는 게 많지만 특히 우리 아동이라는 게 아동인권은 되게 더 중요시 여겨야 된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인권같은 거를 좀 파악도 잘 하시고 그다음에 아동에 관련된 우리 유관기관도 많잖아요, 그죠? 지역아동센터 뭐 시설도 많고 쉼터도 있고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죠.
이런 거 잘 파악하셔 가지고 올해 지금 이번에 임시회 끝나면 한 번 준비하셔갖고 한 번 전수조사를 하시든지 아니면 어떻게 잘 운영이 되고 있나 파악도 좀 해보시고 준비를 하셔야 되겠다 이렇게 좀 말씀드릴게요.
●아동복지과장 한상호
네, 알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뭐든지 조심해서 나쁠 건 없어요, 그죠?
●아동복지과장 한상호
네.
●정재호 위원
뭐든지 조심해서 파악하고 알아보고 준비하고 그다음에 사업을 진행하면 그거는 나쁜 게 없다, 다 이득이 되지 실은 없다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동복지과장 한상호
네.
●정재호 위원
네, 잘 준비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아동복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육정책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보육정책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육정책과장 김미라
안녕하십니까, 보육정책과장입니다.
김승미 출산장려팀장은 자녀 자가격리로 인해 재택근무 중임을 보고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보육정책과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적사항은 건의 6건이며 이중 5건은 완결하였고 1건은 진행중입니다.
먼저 보고서 253쪽 건의 1번 어린이집 장애아 보육에 따른 특수 보육교사 자격 여부 확인을 철저히 하고 아동학대 인권교육 등 관계자들의 지속적인 교육으로 아이들이 행복한 시설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 주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입니다.
현재 장애아보육시설은 장애전문 2개소와 장애아통합 13개소를 운영 중에 있으며 임용된 특수보육교사 자격 적격성 여부 확인 결과 장애전문어린이집인 시튼은 필요 특수교사가 2명이나 현재 5명이 배치되어 있고 담비어린이집의 경우 필요 특수교사 4명 중 2명이 배치되어 있으며 5명은 관련 교육을 이수한 장애영유아보육교사로 배치되어 적격자로 운영중에 있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만 전국 공통현상인 장애아동 특수교사 구인난을 감안하여 보건복지부 지침에 따라 배치 기준을 완화 시행 중에 있어 관련학과 이수자로 하여금 배치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아동학대와 인권교육 등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교사 채용 시 부적격자가 임용되는 일이 없도록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255쪽 건의 2번 국공립어린이집의 수입지출 잔액 편차가 크고 예산 운영이 균형있게 집행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은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 운영을 위해 지속적인 행정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며 2022년도 국공립어린이집 예산편성 기준을 수립하여 지침을 시달 완료하였습니다.
보고서 256쪽 건의 3번 어린이집에 공급되는 식자재 유통 시 신선하고 청결한 식자재 관리를 위하여 보관상태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어린이집 식자재 관리에 철저를 기하기 바란다는 건의는 저희 공동구매업체와 전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특히 하절기에 취약한 식자재를 신선하게 배송 및 보관이 유지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행정지도 완료하였으며 올해에도 하절기와 동절기 연 2회 지도점검을 통하여 아이들의 건강한 식생활 관리에 만전을 기해나가겠습니다.
다음 257쪽 건의 4번으로 어린이집 지도점검 시 식자재 유통기한, CCTV 운영 등 꼼꼼한 점검으로 안전한 시설 운영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고 코로나 확진자 발생 시 등원하지 못하는 자가격리 아이들에게도 관심을 가지고 보살펴주기 바란다에 대하여는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는 우리 영유아들의 건강과 CCTV 운영, 코로나 방역 등 안전관리에 총력을 다하겠으며, 아울러 등원하지 못하는 자가격리 아이들에게도 해당 어린이집에서 건강상태 및 위생준수 여부를 체크하도록 안내를 실시하는 등 촘촘히 보살피는 보육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58쪽 건의 5번으로 장애인 어린이집인 씨튼어린이집은 30년간 똑같은 시설로 열악한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이전 및 시설 개선 등의 노력을 강구하고 시에도 지속적으로 개선되도록 노력해달라는 건의에 대하여는, 네, 올해 2022년도 남동구 중장기 5개년 보육계획 수립 시 계획을 반영하였으며 민간시설로 단기간 이전을 위한 시비지원을 건의한 바 있으며 시설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다해나가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259쪽 건의 6번 어린이집 운영과 관련하여 CCTV 자료 요구 등 다양한 민원이 발생하고 있으며 사항별 관리 매뉴얼 제작, 운영실태 지도점검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어린이집별 공개기준 등 일관성있는 관리방안을 검토하여 주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은 CCTV와 관련된 열람 운영규정을 안내하여 주의를 촉구한 바 있으며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제작한 사항별 매뉴얼 책자를 배부하여 CCTV 열람범위 등에 대한 공통된 운영기준으로 관리하는 데 있어 발생하는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보육교직원들의 역량 강화에 힘써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네, 과장님, 안녕하세요.
우리 대상자가 어린이잖아요.
이거는 뭐 우리 구민들 다 포함해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생각하더라도 어린이가 행복하고 아이가 행복하면 부모님들도 행복할 거 같애요, 그죠?
●보육정책과장 김미라
맞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남동구가 됐으면 좋겠구요, 그죠.
근데 요즘 방송에도 또 보면은 하도 많잖아요, CCTV, 저는 그게 이해가 안돼요, CCTV가 있는데도 막 우리 아이를 학대하고 때리고 막 흔들고 막, 그죠?
그거는 뭐냐면 이게 사람이 감정의 동물이다 보니까는 아무리 그런 게 시스템이 있다 하더라도 그거는 중요하지 않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 그리고 인식개선, 그리고 교육을 통해서 그런 마음, 부모로서의 마음, 이런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이 있어야지만 아이들을 잘 케어를 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저희 남동구같은 경우는 과장님께서 워낙 잘 해주시고 지금 있기 때문에 그래도 잘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근데 뭐든지 과해도 좋은 게 있어요, 그죠, 교육이라든지 아이들 인권 이런 거 하구요.
지금 막 신나게 그냥 기본적으로 생각을 하더라도 우리 아이들 잘 케어 잘 하는 데 있으면 상도 좀 드리고 싶고 그리고 우리 직원들 힘내라고, 그리고 저도 현장 출신이라 느껴보면 현장에 있는 복지가 잘 돼있으면 처우개선이 잘 돼있으면 서비스도 좋게 가거든요.
그러니까 뭐 잘 체크하셔 가지고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고 또 우리 부모님들이 행복하고 우리 남동구민이 행복한 우리 남동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잘 해주고 계시는데 아이들이 생각을 해봤어요, 저도 아이를 맡기는 입장에서 우리 아이가 갔는데 씩씩하게 오고 아주 밝고 그러면 저도 기분이 좋거든요.
근데 와갖고 어디가서 혼났다든가 뭐 이렇게 좀 안좋게 되면 상처입고 이러면 안좋잖아요.
그 기본, 부모의 마음으로서 말씀드리는 거니까 좀 더 신경, 특히 우리 교육정책같은 경우는 아이로 인해서 부모님의 행복까지 얻을 수 있는 아주 잘 연동이 돼있으니까 좀 신경 더 써달라. 저희가 죄송해서 맨날 신경 써달라는 거 맨날 말씀드리는 게 이거 해드릴까요가 아니라 좀 해주세요뿐이 없으니까 이해해주시고 이거는 뭐 많이 인식, 우리 선생님들 종사자들 처우개선 신경 더 써주시고 진실되게 좀 아이들을 잘 해서 진짜 아이들이 행복하고 구민이 행복한 남동구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보육정책과장 김미라
네, 명심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주민복지국장, 보육정책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환경교통국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환경교통국장은 나오셔서 소관 부서장 소개와 함께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교통국장 이개일
안녕하십니까, 환경교통국장 이개일입니다.
환경교통국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에 앞서 환경교통국 소속 과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홍순 청소행정과장입니다.
신현천 환경보전과장입니다.
최용석 도시경관과장입니다.
박호진 공원녹지과장입니다.
박종일 교통행정과장입니다.
황영철 자동차관리과장입니다.
환경교통국 전 부서에서는 위원님들께서 지적하신 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구정 운영에 적극 반영 추진토록 하겠으며 각 부서별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과장이 상세히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청소행정과를 제외한 관계 공무원은 퇴장하시기 바랍니다.
( 타 부서 공무원 퇴장 )
그럼 청소행정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청소행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소행정과장 박홍순
안녕하십니까, 청소행정과장 박홍순입니다.
정창범 자원순환팀장은 동거 가족 코로나 확진에 따라 재택근무 중임을 보고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청소행정과 소관 지적사항은 공통 건의사항 포함 총 3건으로 완결 1건, 진행 2건이 되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263쪽 공통 1번 사업시행 시 일정이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사업계획 관리에 철저를 기해주기 바란다는 시정사항에 대하여는 전 직원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사업계획단계부터 담당자가 책임감을 가지고 계획을 수립하여 일정이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하였습니다.
다음은 264쪽 연번 1번 쓰레기 무단투기단속용 CCTV 설치 운영을 통하여 무단투기가 근절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기 바라며 저가의 모형CCTV를 사용하여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보기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각 동 담당자를 대상으로 CCTV 매뉴얼 교육 및 활용을 독려하고 전액 시비로 이동형 CCTV 26대를 추가 설치하여 무단투기 단속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모형CCTV 설치와 관련해서는 2차 민원 발생의 우려가 있어 설치 운영 사례 및 효용성 문제점 등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실시하고 추진해나갈 계획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 265쪽 연번 2번 낙엽쓰레기 신속 처리를 통하여 주민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 처리기준을 마련하여 추진해달라는 시정사항에 대해서는 각 동 및 사업소에 공문을 발송하여 가을철 낙엽쓰레기 수거를 철저히 하도록 조치하고 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청소기동반 및 진공노면청소자를 투입하여 신속하게 처리를 하였으며 낙엽철 시작 전에 계절쓰레기 처리기준을 수립하여 관련 부서에 통보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청소행정과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청소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환경보전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환경보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보전과장 신현천
안녕하십니까, 환경보전과장 신현천입니다.
지금부터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환경보전과 소관 지적사항은 공통 시정사항을 포함 총 3건으로 완결 2건 진행 1건이 되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269쪽 공통 1번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70쪽 연번 1번 환경오염물질 배출원 추적관리를 위한 드론을 활용한 환경감시망 운영 체계를 적극적으로 검토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드론을 활용한 3차원 환경감시망 구축을 완료하여 무허가 배출시설 단속과 수질오염 예방을 위한 항공감시를 실시하겠으며 미세먼지 추적관리와 환경오염배출원 점검에 드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다음은 271쪽 연번 2번 EM하천수질개선사업과 관련하여 사업내용 및 수질개선효과 등 주민들이 알 수 있도록 안내게시판 부착 요청에 대한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EM하천투입시설 설치돼있는 장수천과 운연천에 대하여 주민들의 왕래가 잦은 위치를 선정 후 사업내용과 수질개선 효과 안내표지판을 부착하여 주민 홍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환경보전과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환경보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경관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도시경관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경관과장 최용석
안녕하십니까, 도시경관과장 최용석입니다.
광고물관리팀장 김현남 팀장은 자녀의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해 재택근무 중임을 보고드립니다.
지금부터 2021년도 도시경관과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보고드리겠습니다.
공통지적사하은 1건으로 보고서 275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경관과 소관 지적사항으로는 총 6건이며 완결 4건 진행 2건입니다.
첫 번째 지적사항은 보고서 276쪽 연번 1번입니다.
로데오거리 무대설치와 관련하여 예산투입 대비 활용도가 낮고 관리주체가 명확하지 않아 효율적인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고있지 않고 있으며 지속적인 관리와 무대공연 활성화를 위해 전문기관에서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하기를 바란다는 시정에 대해서는 2월에 문화관광과와 남동구 문화재단 설립 이후 업무이관을 논의하도록 협의하였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77쪽 연번 2번입니다.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만수시장 내 노점상 정비요청 민원에 대한 지속적인 현장확인 및 주기적인 관리 요청에 대한 건은 노점 대부분이 상인회 소속으로 가입되어 있는 만수시장의 특성을 감안하여 유관부서와 시장상인회 및 노점상과의 협의를 통해 다양한 상생방안 및 문제해결 방안을 수립하고 고질 반복민원 발생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78쪽 연번 3번입니다.
도시디자인 조성사업은 일반 공사에 비해 투입예산 대비 설계디자인 용역비 비중이 커서 실질적인 사업 결과물이 주민들에게 눈에 띄지 않고 있고 향후에는 예산확보 단계에서부터 이런 점을 충분히 감안하여 최종 사업성과를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계획하길 바란다는 건의사항에 대하여는 향후 디자인사업 추진 시 예산확보 단계서부터 적정 사업비 산출 및 대상지 범위를 선정하여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79쪽 연번 4번입니다.
불법광고물 과태료 부과 징수 실적을 중점관리하고 과태료 체납액의 적극 징수를 바란다는 사항에 대해서는 매달 체납 대상자에게 고지서 발송으로 체납사실 및 가산금 부과사실을 안내하고 있으며 수취인 주소가 불분명한 체납자에 대해서 공시송달을 통해 체납액과 체납자 인적사항 및 납부기한 일자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안내 및 관리를 통해 과태료 체납액을 적극 징수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280쪽 연번 5번입니다.
도로 및 인도상 무단 방치되어 보행과 교통환경에 방해가 되고있는 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하여 현재 민원발생시 운영업체에 민원사항을 통보하고 해당업체에서 즉시 정비토록 10개 업체에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지하철 입구 및 공원 주변 등 반복적으로 킥보드가 방치되어 있는 지역을 수시 순찰하여 선제적으로 정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킥보드 무단방치와 관련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각 업체에 협조공문을 발송하고 교통행정과와 협조하여 사용자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 활동을 연중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 281쪽 연번 6번입니다.
상가 및 건물 앞에 위치하여 보행환경에 지장을 주는 에어라이트 및 입간판 등 불법 유동광고물에 대하여는 동 행정복지센터와 협업을통해 대부분 정비를 하고 있으나 민원이 빈번히 접수되는 지역에 대해서는 대집행 등 보다 강력한 행정적 조치를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공원과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에 대한 처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환경교통국장, 도시경관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8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사회도시위원회는 3월 2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환경교통국 3개 부서와 도시건설국 5개 부서 및 보건소 2개 부서의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처리결과를 보고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