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7회 총무위원회 제2차 2019.07.11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황규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부터 3일간 일정으로 총무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하고 예산안 조정은 제4차 총무위원회에서 환경보전과 소관 심사 후 하겠습니다.
오늘은 기획예산실, 홍보미디어실에 대한 심사를 하고 도시관리공단으로부터 보고를 받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위원장님.
●위원장 황규진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간단하게 의사진행 발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위원장님이 의사진행 발언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고요, 어쨌든 저희들이 작년 6․13 지방선거에서 지역에서 어려운 혹독한 선거 과정을 통해서 우리가 당선이 되었고 우리 존경하는 황규진 위원장님 위시해서 우리 일곱 명의 의원들도 총무위원회 활동을 열심히 했다고 생각합니다.
고생하신 모든 위원님들한테 감사를 드리면서 조금 우리 총무위원회 발전을 위한 제언을 두 가지만 딱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위원장님이 총무위원회를 좀 지켜줘야 된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1년여 우리 위원회 활동의 뒤를 돌아보면 우리 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 소수 몇 몇 분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우리 남동구의회 꽃은 총무위원입니다. 그리고 우리 여덟 명 위원들이 심도있고 정확하고 분석한 데이터를 가지고 결정한 사항에 대해서 어느 누구도 이 위원회 결정에 대해서는 왈가왈부해서는 안 된다는 게 본 위원의 소신이고 생각입니다.
우리 앞으로 남은 1년 동안 위원장님이 방패막이 되셔서 우리 위원회 결정은 본회의까지 존속하고 지속되는 그런 위원회가 되도록 위원님이 지켰으면 좋겠다라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두 번째로 이제 오늘부터 2019년도 2차 추경이 시작되었습니다, 위원장님.
어쨌든 저희들이 15일까지 심사하고 계수조정을 할 거 아닙니까.
계수조정 이후에 집행부의 많은 콜이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또 덧붙여서 말씀드리면 모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우리 추경은 필요불급한 예산이기 때문에 뭐 법이나 법령이나 조례에 위반되지 않으면 다 해줘야 된다고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가 있다면 우리 위원회에서 결정을 삭감이나 이런 결정을 한 거에 대해서는 어느 위원회에 가든 총무위원회 결정은 존중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님도 그렇게 생각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집행부의 콜에 의해서 개별 의원들이 예결위에서 이렇게 소신있는 발언인지 아닌지 모르지만 뒤집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요번 2차 추경부터 우리 황규진 위원장님께서 총무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은 예결위, 본회의에서 그대로 결정이 되도록 황규진 위원장님께서 방패막이를 진짜 해주셨으면 좋겠다라는 것을 오늘 의사진행 발언으로 위원장님한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꼭 부탁드리고 우리 위원님들도 위원장님이 그렇게 하신다고 했으니까 진짜 우리 총무위원회 위원으로서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예결위, 본회의에서 모든 것이 지속되도록 위원님들도 각자 소신있는 의정활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의사진행 발언 기회주신 위원장님한테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신동섭 위원님 감사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기획예산실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김녕
기획예산실장 김녕입니다.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제안 설명은 예산안을 참고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57쪽이며 사항별설명서 7쪽입니다.
기획예산실 총 세입예산액은 기정예산액보다 91억3746만4천원이 증액된 1086억9882만4천원이 되겠습니다.
지방교부세 주된 증액 내용은 서창2지구 주민편의시설 설치 및 구월4동 신월경로당 신축 등에 교부된 특별교부세 11억원 증액된 67억98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조정교부금은 자치구 일반조정교부금 30억4944만9천원과 새말소공원 조성사업, 그 다음에 4개교 다목적강당 건립지원 사업, 그 다음에 고잔동 314번지 일원 도로개설사업 등에 교부된 자치구 특별조정교부금 49억9천만원 증액으로 총 80억3944만9천원 증액된 1018억3325만5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125쪽에서 127쪽입니다.
사항별설명서는 26쪽에서 27쪽이 되겠습니다.
기획예산실 세출예산 총액은 기정예산액보다 158억8764만8천원이 증액된 360억3041만7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된 증감 내역은 먼저 예산서 125쪽에 재정의 안정적 관리 및 운영 분야입니다.
예산편성 요구 조정 수작업에 따른 오류 발생 감소 등 효율적인 예산편성을 위한 예산정보지원시스템 구입비 3700만원을 편성하였고 도시관리공단 인건비 인상 및 인력 증원에 따라 도시관리공단 운영 경상적 대행사업비를 3억1385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재해재난 목적 예비비로 134억6650만1천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내부유보금은 사업추진을 위한 재원에 편성하여 13억3181만4천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 전문적인 법무의회행정 강화 분야입니다.
우리 구의 노무행정의 효율적인 수행과 증가하는 노동분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문 공인노무사 수당으로 5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예산서 125쪽 하단부터 126쪽입니다.
정확한 통계자료 분야에서는 내시액 반영에 따라 시비보조금 변동분 289만9천원을 감액하였고 부서인력운영비는 우리 구 변호사 시간선택임기제 다급 퇴직 및 시간선택임기제 나급 신규 채용에 따른 변동액을 반영하여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예산서 126쪽 하단부터 127쪽 보전지출 분야는 2018년 보조금 결산에 따른 집행잔액 반납 예산인 국고보조금 사용잔액 17억원, 그 다음에 시도비보조금 사용잔액 17억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기획예산실 소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 설명을 마치며 위원님들의 깊은 이해와 적극적인 협조로 원안대로 승인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질의 답변을 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 없으시므로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윤숙 위원님.
○김윤숙 위원
125페이지 보면 공인 노무사 수당이 있어요.
우리 구에서 해마다 노동분쟁이 증가하는 추세인가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요즘 인제 공무직 근로자 그 다음에 기간제근로자 인원이 비중이 높아지는 입장에서 근로기준 관련된 부분이랄지 인제 노동관련 부분, 고용 부분, 그 다음에 근로감독 부분, 또 근로자 처우 관련된 부분,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각 부서별로 관리하고 있는 인력들에 대한 노동 관련된 사무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저희가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일단은 공인 노무사를 고문 노무사로 저희가 선임을 해서 업무를 좀 진행을 하고 향후에는 공인 노무사를 직접 변호사처럼 채용을 해서 상주하는 전담부서를 지정해서 상주하는 체제로 가야 될 걸로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김윤숙 위원
그렇게 분쟁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라는 말씀이신 거고 지금 현재는 그냥 자문만 하시는 상태인 거죠?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네.
●김윤숙 위원
앞으로는 정식적으로 우리 직원으로 채용을 하시겠다라는 말씀인 거죠?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현재도 인제 각 부서에서 자문에는 정식적인 어떤 수당 부분이 지금 근거가 없기 때문에 알음알음 관련된 변호사를 통해서도 일부 좀 하기도 하고 또 노무 관련된 사무소에 개별적으로 지원을 받아서 이렇게 분쟁도 해결을 하기도 하는 입장으로 지금 진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 부서에서 이 부분을 좀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이번에 추진을 하게 됐습니다.
●김윤숙 위원
그러면 정식 직원으로 채용을 해야 될 필요성이 좀 높게 보일 수 있네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향후에는 변호사처럼 노무사도 우리 구에 직접 채용을 해서 관리를 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김윤숙 위원
네, 그리고 제가 자료를 가지고 왔는데요 우리 남동구가 매년 재정 자립도가 하락한다라는 뉴스가 나왔어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그 부분은,
●김윤숙 위원
뉴스에는 8개구 평균보다 하락세가 뚜렷하다 이렇게 나왔거든요.
근데 제가 자료를 찾아보니까 우리 구 재정 자립도는 매년 줄어들고 있는데 사회복지, 복지 분야에 예산이 편중되게 많이 투입이 되고 있다라는 게 보여지거든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맞습니다.
일단은 저희 남동구 같은 경우는 사회복지 관련된 예산이 본예산 기준했을 때 약 한 63% 정도를 차지합니다.
좀 상대적으로 동구 같은 경우는 그 중에 32% 정도 예를 들어서, 그 다음에 인제 미추홀구가 65.7% 미추홀구나 부평구도 저희 구에 비해서는 좀 상대적으로 조금 그래도 열악한 환경의 미추홀구나 부평구도 있습니다.
저희는 63.2%가 복지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체 예산중에서.
●김윤숙 위원
네, 제가 봤더니 우리 구보다 재정 자립도가 높은 데가 중구, 서구, 연수구가 있어요.
재정 자립도가 우리 구보다 높지만 이 세 개 구가 사회복지 분야에 예산 편성을 한 거 보니까 중구는 36.2%, 연수구 52%, 서구는 54% 우리 남동구는 그에 비해서 63.2%에요.
상당히 많이 복지 분야에 편중돼 있는건데 우리 이번에 직원들도 많이 들어와야 하고 내년에도 또 필요한 거로 직원들이 추가적으로 필요한 거로 알고 있거든요.
그러면 이렇게 복지 분야에만 편중되게 투입이 되면 우리 직원들 들어올 때마다 인건비도 매년 늘어나야 되고 그리고 우리 구의 SOC사업이나 동청사 짓는 것도 늘어나고 있어요.
이거에 대해서 대책이 좀 있으신 건지 여쭙고 싶습니다.
●기획예산실장 김녕
일단은 복지비율에 대해서는 저희 구에서 직접적으로 이 부분을 줄이거나 좀 편성을 적게 하거나 이럴 수 있는 여건은 아니고 국가나 정부 차원에서 복지분담율을 지정을 해서 내려오기 때문에 하는데 상대적으로 우리 구에 거주하시는 인제 생활이 좀 어려우신 분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계시다는 그런 통계가 되겠고요, 그 분담율이 높다는 거는.
그래서 이에 따라서 저희 구에서는 재정 여건에 따라서 실제적으로 매년 세입 대비 세출에 대한 순세계잉여금이 발생이 됩니다만 매년 좀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긴 합니다.
왜냐면 이렇게 복지비율들의 집행율이 좀 높아지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잉여금으로 넘어가는 예산액은 좀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긴 합니다.
이에 따라서 저희도 심각성을 좀 느끼고 있고요. 그래서 가능하면 신규 사업이나 대규모 사업은 연차별로 단계적으로 추진을 한다든지 이렇게 추진을 할 방향을 가지고 있고 특히 외부재원을 유치하는 쪽에 또 사업 중에서도 국비를 받을 수 있는 공모사업에 신청을 한다든지 또 외부재원하고 같이 매칭을 해서 할 수 있는 사업들로 저희가 유도를 가급적이면 하고 있습니다.
●김윤숙 위원
제가 보더래도 국비나 시비에 도움을 좀 요청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보거든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그래서 지속적으로 국회의원님실들하고 그 다음에 시의원님들하고 이렇게 노력을 하고 있고요, 오늘 아침까지도 을지구하고도 얘기 좀 하는 부분들도 있고요 항상 얘기를 수시로 좀 하고 있습니다, 국비지원 사업에 대해서.
●김윤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김윤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네, 반미선 위원입니다.
저는 몇 가지만 잠깐 이야기 할게요.
19년 기금운용계획을 보니까 기획예산실이기 때문에 제가 말씀을 드립니다.
기금운용 조성에서 보니까 우리가 18년도 현재액을 보면 2억3천 이상이 전년도에 비해서 많이 줄었어요, 그죠?
그래서 이게 아까 김윤숙 위원님 말씀하신 예산의 효율성, 자립성 이 부분과 많이 연계가 되는 것 같고 이런 부분까지 계속 줄어든다라는 거는 우리 재정에 문제성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잠깐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기획예산실이시기 때문에 잘 적립을 하시고 어느 정도 우리가 자립도나 재정자주도나 이런 걸 높이는 방향으로 또 기금은 사실 필요할 때 긴박하게 써야 되는 건 맞지만 전반적으로 봤을 때는 기금이 전체적인 기금에서 옥외광고정비기금 이외에는 다 감소했어요.
그 말은 김윤숙 위원님 말씀하신 재정 자립도와도 연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부분은 어떤 식으로 계획을 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기획예산실장 김녕
일단 기금운용 부분에 대해서는 각 부서에서 소관 기금 성격에 맞게끔 용도에 맞게끔 조성 목적에 맞게끔 활용을 적정하게 해야 된다는 게 바람직한 방향이고요.
그래서 인제 예년에 비해서 기금 지출이나 이런 부분이 좀 활성화 되는 부분들은 좀 있습니다.
옥외광고물 관련된 기금이랄지 재난 관련된 기금이랄지 이런 부분들이 꼭 필요한 요소에 목적에 맞게끔 사용이 되게끔 기금심의위원회를 좀 적정하게 최대한 내실있게 운영하도록 저희가 컨트롤을 좀 하겠습니다.
그래서 그 사업 목적에 맞게끔 지출이 되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예산실장님께서 많이 노력은 하시겠지만 우리가 좀 더 안정적인 효율적인 예산에 대한 정리가 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또 하나는 지금 125쪽 추경예산안 125쪽에 보니까 도시관리공단 운영 경상적 대행사업비가 있어요.
제가 이거를 도시관리공단이 다음에라 자세히 들여다봤더니 대부분이 3급, 4급 직원에 대한 인건비가 올라가 있던데 아까 설명을 잠깐 하셨을 때는 인력 충원이 됐다고 하셨는데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실장 김녕
일단 인력 충원은 인제 여섯 명을 예상을 하고 있고요, 그 다음에 부족한 인력이 주차장 관리 인력 세 명 하고 그 다음에 공영자전거 사업을 인제 하반기에 추진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은 도시관리공단에 위탁하는 형식을 건설과에서는 계획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준비 차원에서 세 명분에 대해서 인건비를 편성하고 가는 상황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도시관리공단 자료에서는 대부분이 인건비가 상승된 금액에 세부사항을 보시면 3급, 4급에서 주로 많던데요.
그 부분은 그럼 지금 말씀하신 주차장과 공영자전거 요거는 몇 급이신 거죠?
●기획예산실장 김녕
인건비 부분에서 인력 증원에 대한 비용이 약 7300정도로 저희가 예상을 하고 있고요, 여섯 명 분에 대해서.
그 다음에 인건비 인제 지금 말씀하신 3급, 4급이랄지 인상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노조하고 임단협이 아직은 지금 책정이 안됐습니다만 곧 조만간에 금년도 임금협상이 이루어질 걸로 보고 있습니다.
거기에 따른 인건비 인상분이 약 1억3천 정도 예상을 하고 이번에 편성을 하고 가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럼 이거는 아직 노조랑 협상이 되지 않았고,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네.
●반미선 위원
기본 퍼센테이지 어느 정도 규정을 해서,
●기획예산실장 김녕
인상이 또 아직은 정해지진 않았지만
●반미선 위원
생각을 해서 하신 거라고 생각하면 되나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네, 평균 인상률을 대비해서,
●반미선 위원
맞추셔서 하셨다라고 이해하면 된다라는 거죠.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만약에 임금협약에서 낮게 책정이 되면은 연말에 요거는 집행잔액으로 일부는 발생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9월달에 정리추경을 하시겠다라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나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반미선 위원
네,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실장님이 답변하신 중에 속기록에 좀 삭제할 사항이 있는 것 같애요.
예를 들자면 우리 김윤숙 위원님 질문한 것 중에 소송사무의 효율적 추진과 관련해서 인원 충원과 관련해서 지금은 어쨌든 수당을 충당할 수 있는 관련 근거가 없기 때문에 알음알음 사용하고 있다 이런 표현을 하셨어요.
그런 사실이 있잖아요, 그죠?
●기획예산실장 김녕
업무를 지금은,
●신동섭 위원
그러니까 예산실장님이 이런 표현을 하면 안 된다니까.
일반인들이 생각할 때 저도 딱 들을 때 이건 사용하지 말아야 될 예산을 썼나, 아니 표현은 뭐 어쨌든 그런 사유가,
●기획예산실장 김녕
현재 예산은 집행한 건 없습니다.
●신동섭 위원
발생했기 때문에, 근데 그런 용어 사용은 되도록 안 해줬으면 좋겠다라는 제 의견입니다.
●기획예산실장 김녕
그러니까 제 답변에 대한 내용은 그 동안에 이런 노사 업무에 대한 부서에서 안건이 발생이 됐을 때,
●신동섭 위원
아니 그러니까 안건은 해서 사용한 거는 실장님 이해하는데 그런 표현은 볼 때 알음알음 사용했다 그러면 좀 그렇잖아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사용했다는 말은 아니고요 상담을 했다는 거죠.
●신동섭 위원
알음알음 상담을 했다?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사용했다는 표현은 제가 안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이런 부분이 예산으로 좀 지원을 정식적으로 해줘야 될 필요성을 느끼기 때문에,
●신동섭 위원
그냥 상담했다고 그러지 무슨 알음알음 상담을,
●기획예산실장 김녕
사용했다고는 안하고요 상담했다고 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러니까 상담을 했다고 그러지 알음알음 표현은 바람직하지 않은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습니다.
자, 사항별 예산서 26쪽 내부유보금을 곳간에서 뺐습니다, 그죠?
●기획예산실장 김녕
내부유보금은 인제 지난 1회 추경 때 삭감된 예산이 내부유보금으로 편성이 됩니다.
●신동섭 위원
네네네.
●기획예산실장 김녕
그 부분을,
●신동섭 위원
근데 이거 기정에 있었던 것을 경정액이 해서 감소를 시켰잖아요. 빼낸 거죠?
●기획예산실장 김녕
그 부분은 인제 2회 추경 예산에 전체적으로 세입예산에 같이 묶여서 세출예산을 편성을 하게 됩니다.
●신동섭 위원
이 곳간에서 빼낸 예산이 어디로 편성이 됐습니까?
●기획예산실장 김녕
예비비에 다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동섭 위원
요 재해재난 목적 예비비에 들어간 거죠?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신동섭 위원
이거 나중에 어떤 명목으로 쓰실 거예요?
요거는 인제 내년 본예산에도 이 부분이 감안이 돼서 편성 재원으로 활용이 되게 될 겁니다.
내부유보금으로 유보시키는 거 하고 예비비로 곳간에 있던 현금을 빼내서 표현을 내가 인제 경제 용어를 써서 그런데 좀 틀릴 수도 있어요.
예비비로 편성했다라는 것은 쓰겠다는 의도가 다분하다라는 거예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내부유보금이라는 목을,
●신동섭 위원
왜 굳이 빼냈냐 이거지.
돈이 없는 거죠?
●기획예산실장 김녕
아니 그렇진 않습니다.
그렇게 돈이 없었으면 예비비가 증액이 될,
●신동섭 위원
아이 2020년 예산에 편성을 해야 되니까.
묶어놓으면 문제가 되니까.
●기획예산실장 김녕
내부유보금 제도가,
●신동섭 위원
아니 그렇지 않다는 거예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이게 2017년 정도부터 내부유보금 제도가 항목이 생겼는데요 이거는 인제 잠시 예산에서 편성된 항목이 삭감된 부분을 담을 수 있는,
●신동섭 위원
어차피 2차 추경에서 빼낸 거는 예비비로 편성해놓고 2020년도 예산에 편성하겠다는 거 아니에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내부유보금도 마찬가지입니다.
편성대상으로는 재원으로는 다 가능,
●신동섭 위원
굳이 그냥 놔두지 왜 빼냈냐 이거에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근데 대부분이 지금까지 다 추경 편성하거나 본예산 편성할 때 내부유보금은 정리하고 다 통으로 예비비에 편성하거나 재원으로 편성하거나 이렇게 갑니다.
잠시 유보금으로 두는 겁니다, 추경예산 기간동안에만.
그런 제도로 이해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내부유보금은.
●신동섭 위원
일반 기업 예산을 할 때 정부는 기업에 내부 사내 내부유보금을 빼내도록 해서 쓰이도록 하고 있어요.
근데 공기관 예산은 되도록 곳간에 예산이 쌓이는 게 좋다, 왜 그러냐면,
●기획예산실장 김녕
그렇죠, 물론.
●신동섭 위원
0원으로 만드는 건 좀 문제가 있다라고 봅니다.
어쨌든 실장님이 2020년도 예산 편성과 관련해서 다각도로 지금 예산팀장은 오늘 왜 안 왔습니까?
●기획예산실장 김녕
한경희 팀장이 예산팀장입니다.
●신동섭 위원
아, 예산팀장이에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신동섭 위원
그럼 지금 한 팀장님, 법무팀장 있잖아요, 아직 인사발령이 없나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어제 팀장 소개에서 법무팀장 정소연 팀장을 소개를 해드렸다시피 지금 오늘 참석 못한 부분은 조례 개정사항 때문에 불가피 지금 회의가 있어서 참석 못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렇습니까.
어쨌든 본 위원이 얘기할 때 사내유보금은 0원화 한 거는 좀 문제가 있다라고 보는데 실장님 하고 저하고 의견이 다를 수도 있다.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네, 이 부분은,
●신동섭 위원
어쨌든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2020년 예산을 편성하기 위해서 빼낸 거다라는 의도도 다분히 있다.
●기획예산실장 김녕
이거는 편성 방법에서 이렇게 저희가 편성을 한 거고요, 내부유보금 관련된 지침 방향이나 이런 부분은 위원님께 별도로 한 번 저희가 설명을 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자, 그 다음에 김윤숙 위원님이 우리가 재정자립도나 재정자주도가 연수구나 중구보다 굉장히 낮은 상태에서 복지예산 관련 예산이 포지션이 너무 많다, 저도 이에 동의합니다.
어제 사회도시위원회에서 사할린동포 예산을 조례도 개정하지 않고 미리 지급하다가 부결된 사실을 알고 있죠?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네.
●신동섭 위원
이게 한 단면을 보면 복지 예산중에 너무 선심성 예산도 있고 의회의 동의도 안 받고 복지 예산으로 막 지급이 되고, 이런 거에 대해서 실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그 부분은 소관부서에서 보건복지부하고 사전 협의 과정을 다 거치고 복지예산으로 지출이 편성이 가능하다는 답변에 의해서 그동안에 2017년도부터 예산이 좀 집행이 된 걸로 저는 알고 있고요.
그 근거를 명확하게 좀 하기 위해서 이번 조례에 그 부분을 담을려고 부서에서는 노력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러니까 근거없이 사용했었던 거예요?
그냥 중앙정부의 의견만 듣고?
그런데 어쨌든 남동구 예산의 컨트롤 타워가 기획예산실 아닙니까?
이런 거에 대해서 통제를 해야 되는 거 아니에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앞으로는 그런 부분까지도 세세하게 저희가 꼼꼼히 챙겨서 근거가 좀 명확하게 집행 근거가 있는 부분에 한해서 예산이 편성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문제가 없었다면 조례를 만들라고 하지 않았을 거 아니에요.
훌륭하신 김녕 실장님께서 모든 실과에 대한 예산을 컨트롤 하시는 분이 그런 걸 놓치는 거에 대해서는 실수라고 봅니다.
●기획예산실장 김녕
그래서 인제 지금이라도 부서에서 그 부분을 조례에 좀 담을려고 노력을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문제가 있으니까 조례에 담을라고 그런 거 아니에요, 그죠?
문제 없었다면 했겠어요, 그냥 쓰지.
저라도 그렇겠습니다, 그죠?
●기획예산실장 김녕
.......,
●신동섭 위원
좋습니다.
27쪽 국고보조금 사용잔액 반납예산 부족분 해서 증액을 170억을,
●기획예산실장 김녕
17,
●신동섭 위원
17억입니까?
●기획예산실장 김녕
17억입니다.
●신동섭 위원
네, 17억을 했어요, 요거에 대해서 잠깐 설명 좀 해주세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이 부분은 인제 결산이 4월에 마무리가 됩니다. 그래서 저번에 1회 추경 때도 못담았던 부분이고요 결산이 되게 되면은 실제적으로 시비 하고 국비 보조금 사용집행 잔액이 최종 확정이 됩니다.
거기에 따라서 잔액 반납을 해야 되기 때문에 그 부분을 저희가 예산에 편성을 이번에 하고 갑니다.
●신동섭 위원
연말 추경 때 해도 되는 거 아니에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그렇게 되면은 시에서 독촉을 하게 됩니다.
연도 내에 가능하면 반납처리를 하도록,
●신동섭 위원
연도별 보조금 결산에 따라서 예산 반납은 언제까지 해야 되는 거예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연도 내에 하게끔,
●신동섭 위원
연도 내에 하면 3차 추경도 하실 거 아니에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정리추경을 하게 되면 12월 하순이 되기 때문에 그 처리 절차를 밟는데 부서하고 시하고 조금 과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번에 2회 추경에,
●신동섭 위원
그럼 1차 추경에 하지 2차 추경에 하셨습니까?
●기획예산실장 김녕
좀전에 말씀했다시피 결산이 4월에 되다 보니까 3월 추경에는 못 담았다는 말씀드렸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러면 내년도도,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이런 과정을 거칩니다.
●신동섭 위원
국고보조금 사용잔액 반납예산 부족분을 2차 추경에,
●기획예산실장 김녕
결산 이후에.
●신동섭 위원
4월 결산 이후니까 2차 추경이 될지 3차 추경이 될지 고때 하겠다는 거죠?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네, 그때 인제 잔액이 결정이 되기 때문에,
●신동섭 위원
그 약속은 지킬 수 있죠?
●기획예산실장 김녕
매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매년 그렇게 하고 있어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신동섭 위원
올해만 했잖아요? 실장님은.
●기획예산실장 김녕
매년 그렇게 하고 있었다는 말씀드리고요 내년에도 그렇게 될 거라고 봅니다.
●신동섭 위원
그러면 이 17억을 일단 반납 예산을 증액해서 추경으로 잡고 있잖아요.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기존에 18억이 있었고요.
●신동섭 위원
남은 예산은 일반회계로 묶여 있었습니까?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사용했습니까?
●기획예산실장 김녕
남아있는 거죠. 그래서 그동안에 인제 잉여금으로,
●신동섭 위원
일반회계로 묶여 있었다는 거죠, 사용하지 않고.
●기획예산실장 김녕
네, 결산에 의해서 집행잔액으로 확정이 된 겁니다, 그 부분이.
●신동섭 위원
좋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네,신동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기획예산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홍보미디어실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홍보미디어실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안녕하십니까?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입니다.
홍보미디어실 소관 2019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입부분은 추가경정 사항이 없으므로 세출부분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131쪽, 사항별설명서 28쪽입니다.
홍보미디어실 세출 총 예산액은 기정액 35억920만5천원 대비 1.2%인 4283만1천원 증가한 35억5203만6천원이 되겠습니다.
세부 내역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구정 홍보관리 사업으로 홍보방식의 다변화, 홍보매체의 증가, 홍보 금액 증가, 다양한 정책에 대한 선제적 구민 홍보강화 필요성에 따라 구정홍보 예고 비용을 3천만원 증액 편성하였으며 민선7기 제1주년 관련 홍보 등을 위한 홍보물 디자인비 추가 지출을 위해 100만원 증액 편성하였고, 신문대금 인상에 따라 신문구독료를 291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소셜미디어와 홈페이지 운영관리 사업으로 2020년도 남동구 소셜미디어 운영과 남동구 홈페이지 유지보수 업체 선정에 따른 업체선정시 사업수행 능력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기술력 있는 업체를 선정하고자 제안서평가심의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제안서평가위원회 참석수당으로 각각 70만원씩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산기계실 장비 증설에 따라 발열량이 증가하여 전산기계실 냉방기 구매를 위해 752만1천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홍보미디어실 2019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며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한 최소한의 필수경비를 반영한 만큼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 바로 질의 답변을 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네, 반미선 위원입니다.
제가 두 가지만 이야기 할게요.
일단 밑에 사항별설명서에 28쪽에 소셜미디어 운영수당 제안서평가위원회 수당 이게 18년에 19년 본예산에 세울 때는 본예산에 이게 있었어요.
근데 올해는 지금 현재 2차 추경이죠, 그죠?
왜 3차 추경도 남아있는데 굳이 이걸 20년에 써야될 거를 지금 7월인 지금 굳이 2020년 수당을 위원회 수당을 증액도 했고 7만원에서 10만원으로, 인건비가 오르고 이런 건 다 이해를 합니다, 10만원 올렸다라는 것은.
근데 아직 추경이 한 번 더 남아 있고 또 해마다 이때까지는 본예산에서 세웠던 걸로 되어져 있던데 이거를 지금 현재 2차 추경에서 굳이 이 금액을 상계를 하셔야 되는지 그 이유를 좀 궁금합니다.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그 부분에 대해서는 금년도 같은 경우는 금년도 1월달에 이 사업을 제안서 평가를 받아서 평가하다 보니 공백기간이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 1월 1일부터 소셜미디어와 홈페이지 유지보수를 위한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금년도 12월달에 이 모든 과정이 이루어지고 업체를 선정하고 내년도 사업을 1월 1일부터 추진하다 보니 3차 추경에는 담을 수 없었고 2회 추경에 담게 됐습니다.
3차 추경에 담게 되면 12월말 월말 하반기쯤 되기 때문에 제안서 평가할 수 있는 그 기간,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어떤 행정적인 절차가 부족하기 때문에 부득이 2차 추경에 담게 됐습니다.
●반미선 위원
평가위원회가 2020년에 언제 개최를 하실려고 하시는 거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금년도 12월,
●반미선 위원
2020년도 거를 12월에 개최해서 2020년도 거를 하겠다 그 말씀이신 거예요, 그러면은?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금년도에 업체 선정이 돼서 계약이 1월 1일부터 우리 소셜미디어와 홈페이지 운영을 1월 1일부터,
●반미선 위원
그러면 잠깐만요, 그러면 평가위원회가 12월에 개최된단 말씀이시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네.
●반미선 위원
그러면 2020년도에 일을 위해서 12월에 하시겠다,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네.
●반미선 위원
그래서 2020년도로 생각하고 이걸 제안서를 하신거라는 거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반미선 위원
그럼 올해 예산은 7만원이었어요, 근데 2020년에 시행을 물론 하는 거를 올해 12월에 위원회를 개최하는 거죠?
그럼 올해부터 7만원이 아니라 10만원으로 인상을 12월분부터는 하겠다라는,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기본이 인제 2시간까지가 위원 참석수당이 7만원이고요, 한 시간 인제 2시간을 초과하면 3만원이 플러스 됩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소셜미디어는 2시간 이내에 해서 7만원씩 수당이 지급이 됐고,
●반미선 위원
회의를 하셨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홈페이지 같은 경우에는 2시간이 초과해서 3시간 동안 회의를 하다보니 홈페이지 관련해서는 7만원 플러스 3만원 해서 10만원이 지급이 됐습니다.
회의가 평가위원들이 회의가 짧아질 수 있고 길어질 수 있고 그것은 저희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 10만원씩 편성을 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3시간을 예상하고 잡았다라고 저희가 이해하면 되겠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반미선 위원
알겠습니다.
또 하나는 지금 홍보비가 또 3천만원 증액됐어요, 그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반미선 위원
기존에 1억4500이 있었어요.
지금 남아있는 예산이 얼마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6천 정도 지금 현재 남아있고요,
●반미선 위원
6천이 남아있다라는 거죠?
사용 금액은 그러면은 한 7, 8천 쓰신 거죠, 그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반미선 위원
그러면 지금 절반이 아니라 거의 한 2/5는 1억4500을 예산에서 2/5는 남아있는 셈이에요, 그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반미선 위원
그럼 이걸로 사용하고 굳이 3천을 증액해야 될 이유는 있나요?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저희가 홍보 방식에 어떤 다변화가 예측이 되고 있고 또 홍보매체가 지금 현재 증가가 돼 있고 또 홍보비도 조금 증액이 됐고 또 구정, 남동구의 다양한 구정 홍보시책을 선제적으로 주민들한테 알권리를 충족시켜드리고 홍보를 강화하기 위해서 부득이하게 금년도 3천만원을 증액을 하게 됐습니다.
●반미선 위원
제가 다른 구 거도 봤어요.
다른 구에 부평구도 우리 구와 인구, 면적이 어떻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저희보다는 인구가 조금 적습니다만,
●반미선 위원
그렇게 적지는 않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반미선 위원
부평구 같은 경우는 현저히 작고 서구도 지금 본예산에서 3천이 추경에서 3천이 추가되면 사실 우리 남동구가 제일 인천시 예산에서 홍보 예산중에는 상위 1위가 되시는 것 같애요.
그래서 이 부분은 좀 홍보에 대해서 열심히 하시는 것도 좋지만 지금 현재 예산이 우리가 지금 건물도 굉장히 많이 짓고 있는 상황이고 지금 예산이 많이 소요가 되는 곳이 굉장히 많은데 과연 이거 3천 이상을 증액하셔서 하신다라고 하시면 이게 필요성이 꼭 있다라고 저희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한 번만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물론 타 구에 비해서 저희가 예산 편성이 적은 거는 아니지만 또 저희 남동구의 특수성을 감안해서 저희 구정 홍보시책에 어떤 변화가 더 많이 생기고 또 언론사의 매체도 많이 증가했고 또 언론사에 주는 홍보비가 과거에 비해서는 금액이 좀 올라가는 상태고 또 언론사하고 저희 구하고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잘 알겠습니다.
위원님들이 열심히 봐주시지 않을까 제가 생각해보겠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네,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김윤숙 위원님.
○김윤숙 위원
저도 같은 이야기를 드릴건데요 홍보관련 예산 3100만원 올라온 거에 대해서 방금 그런 말씀하셨어요.
홍보의 다변화, 근데 우리 지금 현재 다양하게 홍보를 하고 있어요.
다른 구라고 해서 홍보할 이유가 없어서 홍보를 적게 하는 거는 아니잖아요.
제가 봤더니 재정자립도가 제일 높은 서구가 33.2%인데 본예산 기준으로 보면 홍보비가 1억6500, 우리 남동구는 재정자립도 22.8%인데 비해 구정에 대한 홍보비가 1억4500, 본예산 기준이에요.
근데 여기에 또 플러스 돼서 3100만원이 또 올라왔어요.
우리 구 제가 아까도 말씀드렸었는데 복지예산에 굉장히 많이 치우치고 있어요.
근데 우리 예산이 지금 현재 여유있게 남아서 그러면 뭐 행정에 대한 홍보 충분히 하셔도 뭐라고 특별히 얘기할 이유는 없겠지만 우리 지금 재정자립도를 보면 굳이 이렇게 홍보에 대한 그런 예산 비용을 많이 써야 되는지 저는 좀 의문이 갑니다.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근데 인제 저희가 관리, 남동구를 출입하는 관리 언론매체가 86개사가 되고 지면이 40개, 인터넷이 37개, 방송통신 9개지만 많은 언론사하고 유기적인 관계를 이루고 또 구민들한테 알권리를 많이 충족하기 위해서 부득이하게 3천만원을 증액 편성하게 됐습니다.
●김윤숙 위원
그럼 그렇게 얘기하시면 다른 구에도 같은 신문사들이 들어갈 거라고 보거든요.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구 별로는 틀립니다, 언론매체가 들어가는,
●김윤숙 위원
구 별로 틀리다 하셔도 월등하게 뭐 절반이상 다르다 이렇게는 저는 보지 않거든요.
우리 남동구가 제가 봐도 홍보 관련 예산이 많이 과다하게 편중이 됐다라고 보거든요.
요거에 대해서는 좀 다시 한 번 생각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언론사하고 저희 구하고 어떤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필요한 증액을 편성했습니다.
●김윤숙 위원
그 언론사라는 거는 어느날 갑자기 나타난 게 아니고 기존에도 쭉 언론사하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저희 출입등록이 돼 있는 언론사가 86개사가 현재 되고 있습니다.
●김윤숙 위원
네, 제가 알기로는 기존에도 쭉 하고 계셨던 걸로 알고 있는데 갑자기 이렇게 예산을 많이 세우시는 거는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어서 말씀드립니다.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하반기에 인제 구정 시책을 하고자 하는 사항이 시책사항이 또 많이 늘어나고 또 하반기에 소래포구축제가 소래포구에 김장축제라든가 또 남동타워에 청소년문화기지라든가 여러 가지 사업이 현재 진행 예정돼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사항도 포함됐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네,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네, 김윤숙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실장님, 자료 주신 거에 보면 수시 홍보 필요성 증대해서 과거 3차례에 걸친 홍보만으로는 남동구의 다양한 정책에 대해서 부족하다고 하셨어요, 그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이유경 위원
그죠?
이 3차례라는 게 어떤 거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3회 인제 저희가 남동구가 크게 3회에 걸쳐서 집중 홍보를 하고 있는데 연초에 신년인사와 연간계획, 또 4월에 구민의 날 행사, 또 9, 10월에 추진하는 소래포구축제,
●이유경 위원
이거 혹시 지면광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보통 지면광고 냅니다.
지면광고고 또 어떤 언론사하고의 발행되는 어떤 잡지 그런 데 기획보도해서,
●이유경 위원
아무래도 인제 지면광고나 잡지 나가면 많이 지출이 되죠.
그만큼 그걸 찍어내는데도 돈이 드니까.
지금 위원님들의 반복되는 질문을 보면 제가 그 생각이 들더라구요.
아무래도 지면광고비가 제가 클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 아직 소래포구 지면광고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예산액이 많이 남았을 거예요, 그죠?
실장님, 맞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이유경 위원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전에는 소래포구에 지면광고를 많이 했다면 지금 이제 늘리는 이유가 제 생각에는 청소년문화기지, 그 다음에 김장축제를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이거에 대한 지면광고가 또 예정돼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일부 그거 포함돼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실장님, 이제 우리 위원님들의 의견이 이렇게 나오신 이유는 우리가 지면광고를 할 때 이렇게 언론사별로 딱 금액이 나가잖아요.
그러면 이제 3천만원에 대한 그 예상 지면광고비 있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보통 저희가 100에 10, 110입니다, 지면광고가.
또 200에 220짜리도 있고 300에 30짜리도 있고 인제 지방지와 중앙지와 또 어떤 차등이 좀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차별이 있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이유경 위원
그러면은 이제 앞으로 소래포구 지면광고비 이제 예상해서 나가셔야 되고요, 그 다음에 또 남동타워, 김장축제 또 예상해서 나가셔야 돼요, 지면광고가.
그리고 이게 제일 크다고 생각을 해요.
그거에 대한 예상을 예산안을 조금 해서 저희한테 주시면 저희가 계수조정할 때 참고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왜냐면 애매하게 이렇게 자꾸 홍보를 늘린다는 것보다 실질적인 금액에 대해서 좀 예상지를 해서 갖다 주시면 저희가 참고하겠습니다.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제가 향후 어떤 행정예고에 대한 거 작성해서 위원님들 드리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늘은 이유가 남동타워랑 김장축제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구체적인 자료 주세요.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네, 수고하셨습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네, 신동섭 위원입니다.
실장님, 10개 군구 중에 소통담당관실이 있는 데가 있습니까?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저희 남동구만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남동구만 있죠?
7월 1일부터 남동TV 개국해서 운영하고 있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신동섭 위원
인천유나이티드 축구 관람하면서 3천만원 홍보비 준 데가 10개 군구중에 어디어디에요?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지금 자료를 안 갖고 왔습니다만 10개 군구에서 2개 군구 정도 빼놓고 8개 군구가 현재 유나이티드하고 광고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신동섭 위원
지금 평생학습관 거기에 대형 현수막을 우리 민선7기 이전 민선 청장들이 그런 대형 현수막을 걸고 거리마다 무슨 치적이 있으면 현수막을 그냥 남동구 전역에 게시한 적 있어요?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그런 부분에서는 저희 홍보미디어실에서는 없고요, 각 해당 부서에서 분야별로 어떤 성과를 냈을 때,
●신동섭 위원
그것도 홍보 기능이죠?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어떻게 보면 뭐 홍보 기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위원들이 염려하는 게 그거에요.
홍보미디어실 하나만 보는 게 아닙니다.
10개 군구중에 언론 인터뷰와 관련해서 이강호 청장님이 제일 많이 나오는 거 알고 계시죠? 지면에.
그냥 내주는 게 아니에요.
행정홍보비를 얼마만큼 기부를 했기 때문에 그런 거예요.
돈도 남아있어요, 6천만원 이상.
이거에 대해서 이번에는 많은 생각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왜 그냐면 단순히 의원들은 홍보미디어실 하나 예산만 보는 게 아니지 않습니까?
홍보가 넘쳐나고 있어요.
아니, 남동구 전체 가보세요, 현수막 좀.
좀 떼세요. 실장님한테 얘기할 건 아니지만.
남동TV 다 이렇게 채널 연결돼서 다 보고 있어요.
대형 현수막 다 보고 있습니다, 근데 뭐 또 모자라서 또 예산도 6천만원 남았는데 또 3천만원 올라옵니까?
인젠 좀 이런 거에 대해서 문제점이 있기 때문제 제가 한마디 하는 겁니다.
좀 생각을 깊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네, 신동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부위원장 이정순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는 종결하고요 제가 실장님 한 가지 자료요청 하겠습니다.
2014년도부터 2019년도까지 우리 남동구에서 홍보비로 쓰인 예산 있잖아요.
요거를 갖다가 지면광고나 아니면 현수막 요런 거 내역별로 해서 자료요청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행정광고비 그 자료를 전체 연도별로 해서 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아, 그래요. 내역별로.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부위원장 이정순
다시 한 번, 세세하게 해서 좀.
홍보미디어실장 황주헌
네.
●부위원장 이정순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홍보미디어실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공단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먼저 도시관리공단 이사장으로부터 직원소개와 인사말씀을 듣고 기획경영본부장으로부터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사장은 나오셔서 직원소개와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종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 노고가 많으시는 총무위원회 이정순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럼 저희 공단 임직원을 소개해 올리겠습니다.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본부장입니다.
기획경영팀 김일혁 팀장입니다.
시설관리팀 이장표 팀장입니다.
사업운영팀 권석운 팀장입니다.
체육센터 고화식 센터장입니다.
문화센터 심상기 센터장입니다.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도시관리공단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경영본부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입니다.
도시관리공단 소관 2019년도 제2회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유인물 3페이지를 보시면서 주요 사업별 편성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번 추경예산은 기정예산 148억5660만5천원 대비 4억6213만8천원이 증액된 총 153억1874만3천원으로 편성하고자 함을 보고드립니다.
주요 사업별로는 먼저 공단본부로 기정예산 79억7595만9천원 대비 3억1385만원이 증액된 82억8980만9천원으로 편성하고자 하며 남동국민체육센터는 기정예산 9억2490만4천원 대비 1110만원이 증액된 9억3600만4천원으로 남동수영장은 1212만원이 삭감된 7억9493만1천원으로, 공공체육시설은 기정예산 1억9250만1천원 대비 2580만원이 증액된 2억1830만1천원으로, 구청사 관리는 기정예산 8516만원 대비 400만원이 증액된 8916만원으로, 다음은 2015년 1월 1일자로 중단되었다가 금년 하반기에 재개하는 것으로 공영자전거 대여사업을 위하여 총 2482만8천원을 신규편성하는 것으로, 다음은 특별회계중 공영주차장으로 기정예산 24억5316만7천원 대비 9478만원이 증액된 25억4794만7천원으로 각각 편성하고자 함을 보고드리며 여타의 사업은 변동사항이 없음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유인물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경영수익 목표가 되겠습니다.
당초 157억3598만7천원 대비 공영자전거 대여사업 수입 210만원을 반영한 총 157억3808만7천원으로 상향조정하고자 함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주요 사업별 세출예산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유인물 25페이지 공단본부가 되겠습니다.
공단본부의 세출예산은 총 3억1385만원을 증액하고자 하며 예산과목별 증감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인건비 2억698만3천원의 증액은 공단본부에는 공영주차장 특별회계 인건비 32명분을 제외한 전임직원 총 148명의 인건비를 통합 편성하는 체계로 2019년도 정부의 임금인상률 3.3% 반영과 하반기 운영을 목표로 하는 공영자전거 대여소 인력증원 3명분을 반영한 내용임을 보고드리며 이하 34페이지까지 주요 사업별 직급별 기본급 및 제수당 등의 조정내역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35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일반운영비에 2412만원의 증액은 우선 정부는 채용제도를 경력경쟁 서류전형 방식에서 NCS블라인드 기반 인․적성 검증방식으로 제도 변화 요구에 따라 2018년 하반기부터 자체 채용 수행이 어려워 전문기관에 의한 채용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험 대행수수료 부족분 400만원과 인․적성 문제출제 수수료 부족분 600만원을 반영하고자 하며 아울러서 소송대비 변호사 수수료 600만원의 반영과 지방공기업도 주민참여예산제를 도입하라는 정부지침에 의거 민간위원 회의참석비 300만원을 신규 계상하는 내용임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유인물 36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연구개발비 680만원의 증액은 공단 전체 시설 안전경영 인증체계인 오사스와 해수공급시설 그린공정 인증체계 유지를 위하여 심사비 700만원을 계상하였으나 안전경영 부분인 오사스가 국제표준으로 승격과 명칭도 ISO45001로 변경하고 인증비용도 증가되는 것으로 통보되어 오사스 및 그린공정 갱신비 700만원은 삭감하고 새로운 명칭은 ISO45001 및 그린공정 사후심사로 하여 심사비 증액분 680만원을 반영하여 총 1380만원으로 조정하는 내용임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복리후생비가 되겠습니다.
총 6732만3천원의 증액은 4대 보험이 임금인상률과 연동되어 사회보험부담금 2592만4천원과 40페이지 하단이 되겠습니다.
기타 복리후생비 4139만9천원을 각각 반영하는 내용으로 이하 44페이지까지 그 조정 내역을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44페이지 하단이 되겠습니다.
교육훈련비 250만원의 증액은 공단의 정년퇴직 등 고용순환과 쓰레기종량제봉투 판매, 불법주정차 견인사업 등 신규 채용에 따른 필수교육비 부족분을 계상하는 내용임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45페이지 하단이 되겠습니다.
경상이전에 일반보상금 780만원의 증액은 공단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미화원, 주차관리원 등 현장근로자에 대한 활기찬 업무분위기 조성을 위한 선진지 견학을 추진코자 반영하는 내용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49페이지 남동국민체육센터가 되겠습니다.
사업비용 900만원의 증액은 회원 결제시스템을 모바일로 통합하는 연구개발비 100만원과 10년 이상 경과된 각종 설비의 유지보수를 위한 수선유지교체비 800만원을 각각 반영하고자 하는 내용임을 말씀드리며 50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본적지출 210만원의 증액은 자산취득비로 회원관리 서버 PC구입비를 반영한 사항으로 사업비용과 자본적지출을 합하여 총 1110만원이 증액되는 사항임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53페이지 남동수영장이 되겠습니다.
사업비용 568만원의 증액은 남동국민체육센터와 같이 연구개발비 회원 결제시스템 통합구축 모듈 업그레이드 비용 100만원과 노후시설 보수를 위한 수선유지교체비 450만원을 각각 반영하고자 하며, 5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본적지출에 1700만원 삭감은 먼저 시설비 및 부대비 환기설비 교체에서 실소요비를 감안하여 2천만원을 삭감하되 회원관리 프로그램 서버 PC구입을 위한 자산취득비 210만원을 계상한 내용으로 사업비용과 자본적지출을 조정한 결과 전체적으로는 1212만원이 삭감되는 내용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5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공체육시설로 2580만원의 증액은 동력비의 전기요금을 증액하는 내용으로 공단은 에너지 절감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나 서창다목적체육시설, 남동다목적체육시설의 냉방기기 가동 증가와 남동구청 옆 소래샛길 운동장 조명시설 사용증가에 따라 그 부족분을 계상하는 사항임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61페이지 구청사가 되겠습니다.
사업비용 400만원의 증액은 수선유지교체비를 증액하는 사항으로 구본청, 의회, 보건소 등의 화장실에 비치하던 고체 비누를 물비누로 교체하고자 그 부족분을 반영하는 내용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65페이지 공영자전거 부분이 되겠습니다.
공영자전거 대여사업은 2015년에 중단되었다가 금년 하반기에 재개하고자 신규 편성하는 사항으로 사업비용 1656만8천원의 편성은 일반운영비 894만원, 총 3명이 근무하는 것으로 하여 복리후생비 88만8천원, 수선유지교체비 410만원, 동력비 78만원, 관서업무비 60만원, 위탁관리비 66만원, 일반보상금 60만원 반영과 6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사무실 인프라 구축을 위하여 자본적지출에 자산취득비 826만원의 계상은 공영자전거 대여사업은 사업비용과 자본적지출을 합하여 총 2482만8천원을 편성하고자 함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71페이지 공영주차장 특별회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업비용 6636만원의 반영은 먼저 인건비 455만6천원의 증액 사항은 2019년도 임금인상률을 반영한 사항이며 하단 일반운영비 990만원의 증액은 72페이지 상단이 되겠습니다.
사무용품 등 구입비 관서운영수용비 60만원, 논현5호 주차장 노후안내판 교체비 900만원, 남촌주차장과 소래제3주차장이 서포터즈와 운영위원 등과의 간담회를 위한 간담회비 30만원을 각각 반영하고자 하는 사항임을 말씀드립니다.
하단 수선유지교체비 5210만6천원의 증액은 노외주차장에 노후시설 정비비 480만원과 만수복개 1․2주차장 CCTV 화소 품질 향상을 위하여 기존 배터리 전원방식에서 전기 전원방식으로 교환하는 공사비 1936만원, 장수1․2호 주차장 및 문화남로주차장 주차구획선 정비비 2794만6천원을 각각 계상하고자 하는 내용임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73페이지 하단이 되겠습니다.
위탁관리비의 600만원의 증액은 총 13개 주차장 조경관리비 480만원의 계상과 주차장 내 차량사고시 민원인에게 대여할 차량 렌트비 120만원을 반영하는 내용이며 다음은 7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본적지출 2842만원의 증액은 모두 자산취득비로 행정장비와 편의용품, 직원복지 가전제품 구입을 계상한 내용임을 말씀드리며 공영주차장은 사업비용과 자본적지출을 합하여 총 9478만원을 증액하고자 함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77페이지 불법주정차 견인사업이 되겠습니다.
전체 사업비는 변동이 없습니다. 그러나 하단 연구개발비의 770만원 증액은 전산개발비로 업무 효율화를 위하여 견인차량 관리 프로그램 구축비를 반영한 사항임을 말씀드립니다.
78페이지 하단 수선유지교체비 1천만원의 삭감은 견인 운영관리 시스템 유지보수비 실수요 비용을 감안하여 삭감하는 내용임을 보고드립니다.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증액 사항은 2019년도 임금인상에 따라 반영한 사항으로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남동구 도시관리공단 소관 2019년도 제2회 세입세출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기획경영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미선 위원입니다.
질의하기 전에 한 가지만 먼저 말씀을 드릴게요.
제가 사실 월요일날 도시관리공단 자료가 없어서 전화를 시켰어요, 총무과 우리 직원한테.
자료가 왜 목요일날에 시작인데 추경이 시작인데 월요일날 조차도 오지 않아서 다른 파트에서 총무위원회나 뭐 다른 파트에서는 다 이미 그 전 주에 와 있었는데 자료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월요일날 전화를 했더니 인쇄중이다라는 이야기를 들었고 그래서 화요일날 아침에 출근을 해보니까 이 자료가 올라와 있었어요.
그래서 너무 우리가 아무리 그래도 추경이지만 자료를 정리하고 볼려면 시간적 여유가 좀 있어야 될 것 같은데 전화 했을 때 인쇄중이란 말을 들었을 때 왜냐면 다른 파트에서 전혀 준비가 안됐고 오지 않았다라고 하면 또 같이 무슨 시스템을 맞추고자 했으리라고 이해는 하겠지만 그게 아닌 사항에서 전화를 했을 때 그때서야 인쇄중이란 말을 들었을 때는 자료 준비가 좀 너무 늦은 감이 있지 않았었나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는 이 부분은 조금 더 신경을 써주셔서 저희가 자료를 충분히 검토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겠고요 차후에는 위원님들께서 충분히 검토하실 수 있는 시간을 감안해서 제출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하고요, 그리고 기획예산실에서 일단 자료에서 인건비율이 3억얼마였죠, 인상이 된 거 올라왔더라구요.
이 부분이 지금 전체적인 예산안에서 보면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굉장히 높아요.
근데 지금 아까 설명을 하셨을 때 3.4% 인상 반영이라고 하셨고, 그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반미선 위원
그래서 이게 3.4% 인상 반영이 올해 이거를 인상을 또 하시겠다는 의미인건지 아니면 내년도 예산은 본예산에 어차피 들어가는 부분이시죠.
그래서 이 인상분이 어떻게 2차 추경에 들어오는 사유를 제가 이쪽 부분은 잘 몰라서 한 번 여쭤보고자 합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치단체도 그렇고 저희 공단도 그렇고 본예산은 전년도 한 10월경부터 시작해서 12월까지에서 성립이 되고 있습니다.
근데 인제 지방공무원에 대한 인건비 발표는 행정안전부가 아마 본예산에 반영할 수 있도록 이렇게 발표를 하는데 지방공기업 같은 경우에는 물론 인제 9월경에 차년도 예산편성기준이 내려오고 그런 기준으로 해서 예산을 편성하고 있습니다마는 인건비 인상률은 당해연도에 와서 2월경에 지방교부 예산편성 보완지침을 내려주면서 발표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당해연도에 인건비를 반영할 수밖에 없는데 금년도 같은 경우는 제1회 추경 부분이 좀 빨리 진행이 됐고 기간도 짧고 그래서 반영할 수 있는 여지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금번 제2회 추경에 금년도 인건비 인상률을 반영하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더 추가적으로 반영하는 사항은 아닙니다.
●반미선 위원
이게 원래 정확하게 표현을 하면 1차 추경에 이게 올라갔었어야 된다라는 말씀이신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1회나 또는 2회 정도인데 인제 노동조합과 임금단체협약을 해야 되는데 보통 인제 임금단체협약이 한 5월경에 노동조합으로부터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거의 2회 추경에 반영하는 사항이 주로 공단 인건비 편성 부분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5월에 임금협상을 하셔서 3.3%가 확정이 되신 거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직,
●반미선 위원
저희가 이해하기에는 예를 들어 되신 거라고 생각을 하고 그 부분을 생각해서 3.3%가 인상되신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현재 임금협상이 진행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확정된 건 아니고,
●반미선 위원
아, 지금.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근데 제2회 추경이 아니면은 편성할 시간이 없기 때문에 그래서 정부 발표 부분만 우선 3.3%를 반영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렇다면 지금 보면 공단본부에 임원들 급여가 4500정도 인상이 돼 있어요.
그거는 3.3%를 훨씬 초과하는 것 같은데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건 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18년도까지만 해도 공단본부에 3급 직원이 한 명이 있었고 그 다음에 임원도 이사장 한 분만 계셨었는데 2018년도 10월 1일자 임원이 한 분 더 상임이사가 인제 발생을 했고요, 그 다음에 3급 직원이 12월 31일자, 그러니까 금년도 1월 1일자로 해서 공로연수가 발생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정원외 인력으로 두고 그 자리에 3급 직원을 한 명 승진시켜서 발령을 내게 되다 보니까 임원이 한 명에서 두 명이 되고 그 다음에 3급 직원이 한 명에서 두 명이 되다 보니까 정원외 인력이라도, 그런 차원에서 인제 고거 좀,
●반미선 위원
증가됐기 때문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임원 한 명, 그 다음에 3급 한 명 이렇게,
●반미선 위원
증가라고 생각하시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게 문제없다 그 말씀하시는 거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반미선 위원
그리고 또 하나는 제가 이 자료를 보다 보니까 35쪽 한 번 봐주시겠어요.
35쪽에 보시면 맨 위에 상단에 연차수당이 있죠? 공단본부에.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반미선 위원
이것은 다른 파트에는 다 연차를 휴직으로 쉬게 해주셨는지 모르겠지만 다른 파트에 연차가 올라오진 않았는데 여기만 연차수당이 지금 5일이 들어가 있어요.
이 부분은 안 드려서 하신다라는 건지 어떤 의미로 이해를 하면 되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보통 저희는 근로기준법에 의해서 연차를 소진을 하도록 권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타임오프 부분이 있습니다. 풀타임 근로시간 면제자 부분인데 조합 업무에 인제 전념을 하다 보니까 연차 이런 부분들을 사용할 수 없는 부분들이 발생을 합니다.
근로기준법상 연차를 사용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권장을 해도 불구하고 그렇게 사용할 수 없는 부분에는 지급할 수밖에 없는 사인이 발생을 해서 최소한 감안을 해서 최소한 편성을 하게 된 겁니다.
●반미선 위원
제가 보니까 다른 파트들은 연차가 수당이 들어와 있지 않더라구요.
그 말은 뭐예요, 다 사용을 원활하게 하시게 했다는 의미로 제가 받아들였고 여기 지금 적혀 있는 이 부분 한 분에 대한 부분은 아마 연차를 사용을 못한 사유가 있으셔서 그런 것 같애서 제가 여쭤본 거예요.
되도록 연차를 좀 직원의 복리후생도 필요하시니까 금액으로 지급하시는 것보다는 연차를 원활하게 좀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게 좋지 않나 그래서 제가 그 말씀을 한 번 드려본 겁니다.
한 가지만 더 이야기 할게요.
인건비는 다 인상이 됐어요, 물론 이게 프로그램에 의해서 계산이 되고 다 정리가 됐겠지만 인건비는 다 인상이 됐는데 36쪽에 보면 사회보험료는 오히려 줄었어요.
인건비가 올라가면 우리가 사회보험부담금이 급여의 12%잖아요, 그죠?
그럼 급여의 12%라면 인건비가 오르면 사회보험료도 당연히 인상이 되는 것이 국민연금은 약간은 다르겠지만 지당하다고 생각을 하는데 지금 사회보험료가 오히려 삭감이 되어서 있어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한 번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몇 페이지를 말씀하시는,
●반미선 위원
36쪽에 위에 보시면 공단본부에 사회보험료가 줄었네요, 전체적으로 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 4대보험 말씀하시는 건가요?
●반미선 위원
네, 공단본부에도 인건비가 급여가 다 올랐는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은 연봉대상자들도 있지만 5급 이하는 호봉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금년도 1월 1일자로 전체 인사발령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호봉이 높았던 사람들이 다른 부서로 가면은 그쪽에는 줄고 그 발령 난 쪽에선 늘어나고 이런 부분들인데 전체적으로 1100만원이 줄어든 부분들은 조금 저희가 성찰해야 될 부분이 본예산 편성 때에 좀 정확도를 기하지 못해서 금년도 인건비를 계산하면서 전체 조정을 해서 과다 부분을 삭감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 말씀은 지금 본예산에서 사회보험부담료 12%를 계산을 잘못해서 줄였다라고 제가 이해하면 되는 거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거는 차후에는 이런 일이 없으시도록 정확하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반미선 위원
이거는 어차피 급여에 따라서 12%가 나가는 거기 때문에,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프로그램에 의해서 돌리시면 크게 문제가 없으실 것 같애요, 그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근데 인제 2019년도 1월 1일자로 기존에 중지되었던 사업들, 예를 들어서 종량제봉투 판매사업이라든가 불법주정차 견인사업, 뭐 요런 부분들이 증가가 되면서 인력증원을 저희가 10명을 하고 또 임원이 증가되면서 작년도에는 3개월치였습니다만 금년도에는 1년치를 세우는 부분들, 이런 부분들에서 조금 착오가 있었습니다마는 좀더 신중을 기해서 불용이 안 생기게 노력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내년도 본예산에는 좀 신경 많이 쓰시고 이런 부분에서 착오가 없도록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잘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28페이지 볼게요.
맨 아랫줄 보면은 전기6급 10호봉 기준해서 2059만2천원이 증가했어요, 그쵸? 인건비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이유경 위원
이거는 인원이 증가한 건가요, 어떻게 된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까도 말씀드렸지만은 전체적으로 보면은 예컨대 26페이지 보면은 삭감된 데가 있습니다.
그런데 27페이지나 28페이지 보면 좀 증액되는 부분들인데 아까 말씀드렸듯이 인제 연초에 인사발령에 따라서 호봉이 높은 곳에서 발령난 데는 줄어들고 낮은 데서 높은 호봉이 온 데는 인제 상향되고 요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이번에 도시관리공단에 세 분이 공영자전거로 하셨고 또 몇 분 증가하셨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공영자전거 부분은 물론 인력 반영을 했습니다만 아직 채용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고요 금년도 연초에 종량제봉투 부분하고 견인 부분, 그 다음에 하반기에 와서 문화남로를 위해서 그건 특별회계 쪽입니다마는 주차원 세 명 등 한 10명 정도 이렇게 채용이 된 거고 앞으로 3명 정도는 채용계획이 있을 예정입니다.
●이유경 위원
그러니까 지금 현재 예산안에 갖고 오신 게 세 명은 공영자전거에요, 인건비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이유경 위원
그리고 또 추가된 인건비가 몇 명 있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 외 추가된 거는 공영자전거 하고 특별회계 쪽에서 세 명 분이 있는데요 그거는 기존 인건비 부분이 전체적으로 차감하다 보니까 크게 늘어나지는 않았습니다.
한 400만원 정도만 늘어났고요, 일반회계 쪽에서 세 명 분만 늘어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유경 위원
그러면은 인건비가 세 분만 있다는 건가요, 지금 인상분이?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이유경 위원
기획예산실에선 여섯 분이라고 그랬는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까 말씀드렸듯이 인제 일반회계 쪽에서는 공영자전거를 위해서 세 명 분을 반영했고요 특별회계 쪽에서는,
●이유경 위원
세 명 되셨다는 거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세 명이 했는데 기존 인건비에서 충당을 하다 보니까 크게 늘어나는 거는 없습니다, 특별회계 쪽에서는.
●이유경 위원
그리고 우리 소래 제3주차장에 카라반 주차장 지금 운영하고 있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거 어때요, 어떻게 되고 있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잘 되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거기 인제 부족하거나 그런 부분도 있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 부분은 좀 부족하기보다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그러한 주차장을 좀 늘려갈 필요가 있습니다마는 장소가 딱히,
●이유경 위원
제가 제안드리고 싶은 게 뭐냐면 남동구가 지자체에서 카라반 주차장을 굉장히 좋은 호응을 얻었잖아요.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5500만원 정도 수입이 들어온다고 봤거든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이유경 위원
지금 왜 만의골에 소래주차장 있잖아요.
거기 제가 주말에 가도 비어있어요, 아시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이유경 위원
주말에 가도 비어있기 때문에 거기를 갑 쪽에 카라반 주차장은 논현동 쪽이고 을로, 갑과 을로 나눠서 그쪽이 한 1/3이나 반이라도 좀 이렇게 해서 하면 우리 수익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소래산주차장은 물론 평일하고 주말하고 또 계절별로 편차가 굉장히 심합니다.
봄, 가을에는 굉장히 번잡한 이용을 하고 있고요 평일에는 좀 위원님 말씀처럼 조금 한가한 부분이 있는데 위원님 말씀처럼 그 부분이 도로교통공사와 협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감안을 해서 일부를 카라반이라든가 이런 부분으로 조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지금 우리 그 들어가는 입구가 이렇게 보수하지 않아도 카라반이 들어갈 수 있는 넓이인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안됩니다, 그거는,
●이유경 위원
안돼요? 보수를 해야 돼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다시 조정을 해야 됩니다.
●이유경 위원
아, 조정을 해야 되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이유경 위원
아니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요즘 카라반 인구가 높잖아요, 또 트레일러도 있고 하는데 이게 저희 아파트 주차장에 주차하면서 이게 문제가 많이 돼요.
왜냐면 2면을 차지하기 때문에.
그것 때문에 분쟁이, 아파트 주차비를 더 내도 아파트에서 받아주지 않아요.
그러다 보니까 갖다 놓을 데가 없고 불법주차가 이루어지고 진짜 후미진 곳에 이렇게 놓는데 제가 만의골을 자주 가요.
자주 가도 주말에도 사실상 봄이건 가을이건 사실 주차장 그렇게 차지 않아요.
않으니까 우리 만의골 주차장이 조금 아까우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활용할 수 있게 좀 알아봐 주시면 좋겠고요.
그리고 73페이지 보면 우리 복개천에 전원시설 공사하고 노외 공영주차장 주차구획선 재도색이 만수복개천 말씀하시는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도색은 문화남로하고 아마 장수1․2호 주차장에서 총 한 240면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장수1․2호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이유경 위원
장수1․2호는 이렇게 요금을 징수하지 않는 곳인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다 요금 징수하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요금 징수하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이유경 위원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게 여기 다 장애인 주차장 있죠?
따로 이렇게 해놨죠, 도색할 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따로 비율을 계산해서,
●이유경 위원
계산해서 하시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이유경 위원
그때 전에도 제가 이제 말씀을 드렸는데 혹시 임산부 주차장, 임산부만 이렇게 전용을 할 수 있는 거 같이 있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도색을 하면서 그 부분을 반영해서 구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그러니까 우리가 이제 사실 마트나 백화점 가면 이렇게 임산부를 배려할 수 있는 그런 게 같이 이렇게 있잖아요.
근데 사실 행정기관은 그만큼 따라가지 못하는 게 현실이에요.
근데 이렇게 이왕 도색하시는 김에 깨끗하게 임산부 주차장도 같이 해주시면 다른 분들이 오셔서 딱 봤을 때 아우, 남동구는 뭔가 앞서간다 틀리다 이런 느낌을 받으실 것 같아요.
도색하시는 김에 제안드립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네,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네, 임애숙 위원입니다.
35쪽에요, 신문구독료가 기존에 43만2천원이었었던 것이 71만6천원이 증액이 됐습니다, 2배 이상이 된 거죠. 100% 이상이 된 거죠.
기존에 불편함이 있으셔서 증액을 하시는 건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불편함은 없었습니다마는 저희가 인근에 보급소에 온 중앙지라든가 지방지 부분에 대해서 추가로 저희가 좀 봐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좀 더 추가로 더 보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지금 현재 몇 부를 보고 계시나요?
몇 개 신문사.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지금 한 여섯 개 정도 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럼 몇 개를 더 늘리실 계획이신 건대요?
계획이 없으신 거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금년도 한 2개 정도,
●임애숙 위원
2개 정도 더 늘리는데 100% 이상이 증액이 되는 거네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중앙지가 옆집으로 이사 와서 좀 봐달라고 해서 좀 반영한 부분이 있고요,
●임애숙 위원
이 부분은 좀 신중히 고려하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임애숙 위원
고 밑에 인․적성 검사 수수료가 또 있어요.
요 부분도 630이나 증액이 됐습니다. 갑자기 인원이 늘어난 거는 아닌 것 같은데 예정인 인원이 있는 걸로 알긴 알아요.
근데 이렇게 많이 증액이 되는 이유가 뭘까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요거는 조금 위원님께서 감안하여 주셔야 될 부분이 저희가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마는 채용 후에도 원에 의한 사퇴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는 정부는 NCS기반을 해서 블라인드 채용 인․적성 검사를 시행하라고 그러고 그렇다고 이전처럼 경력경쟁에 의한 서류전형으로 할 수도 없고 그러다 보니까 빈번한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때그때마다 또 정부지침을 준수하지 않을 수 없다 보니까 이런 시험 관련해갖고 예산이 좀 필요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이거는 인성, 적성검사 수수료잖아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임애숙 위원
개인이 검사를 받는 비용을 수수료를 대주는 거잖아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인성 적성검사는,
●임애숙 위원
제목 자체는 그런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 자체가 인제 필기시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애숙 위원
그럼 왜 이렇게 표기를 하셨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게 인제 공식적인 명칭이다 보니까 그렇게 표기를 해드리는데요 고 내용에 대해선 필요하시면 별도로 제가 자세히 따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이거는 이게 제목이 이렇게 들어와 버리니까 제가 질의할 사안도 달라지는데요 요 부분은 자료를 좀 요청하겠습니다.
언제까지, 오늘 중 언제 가능하시겠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바로도 가능합니다.
●임애숙 위원
네, 요거 바로 좀 부탁드리겠고요.
그리고 그 바로 밑에 소송관련 변호사 수임료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특별히 추가로 발생된 사안이 있었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저희가 지금 소송 관련해서 같은 건을 가지고 2건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해수공급시설에 축냉설비 관련해서 소송이 진행이 되고 있는데요 저희가 제기한 형사소송이 하나가 있고요, 그 다음에 한전 남인천지점이 제기한 민사소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형사소송은 피의자 쪽에서 심경에 의해서 기소중지가 돼 있고요, 민사소송은 현재 진행 중인데 성공보수 부분들이 인제 있습니다.
현재 공단 쪽에서는 유리하게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만 그쪽에서 항소를 하지 않는다면은 금년도에 저희가 승소로 된다 그러면은 성공보수를 지급해야 하는 사항이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인제 600만원을 반영하게 된 사항입니다.
●임애숙 위원
어떻게 보면 반드시 지출되어야 하는 비용이네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임애숙 위원
승소를 해야만 성공사례가 나가는 것이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럼 이거는 예상되는 비용을 증액 요청을 하시는 거니까 미지수라고 보면 되겠네요, 그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8월중에 아마 결론이 나는 것으로,
●임애숙 위원
8월중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임애숙 위원
다음 40쪽입니다.
40쪽에 기타 복리후생비 부분에 전체적으로 직책급 업무추진비라고 해서 제가 지금 찾아보기로는 토탈 7건입니다.
40페이지 하고 41페이지 공공체육시설에 직급보조비 5급, 아, 죄송합니다 41페이지 하단에 국민체육센터 직급보조비 5급에 관한 것, 그리고 42쪽에 역시 13만원씩 해서 12개월, 그리고 바로 밑에 남동수영장 직급보조비 5급 교통보조비 5급 해서 12개월분을 지금 다 전부 7건이거든요.
이거 동예산인데 기존에 지급하지 않으셨던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도 인건비와 모두 연동되는 부분인데 인건비성 경비라고 봐주시면 되겠고요, 이 부분도 직원 호봉제가 도입되다 보니까 직원 인사발령들 하고 연동되는 부분들이 되겠습니다.
고런 차원에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생각은 물론 하죠.
말씀하시는 부분 듣고 다 생각은 하는데 제가 그럼 요청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설명을 하시니까 아, 그렇겠구나라고 감안은 하지만 세부설명이 없어요, 공단에서 보내주시는 이 자료에는.
우리 집행부에서 보내준 이 사항설명서 보시면 요구사유에 내용이 표기가 되어 있어요.
요 파일 양식을 좀 바꾸시든지 해서 요구사유에 대한 내용을 좀 기재를 해주세요.
그러면 혼돈되는 횟수가 줄어들 것 같습니다.
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잘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리고 49쪽입니다.
49쪽에 국민체육센터 시설유지관리 수시정비비가 역시 800이 증액이 됐습니다.
53페이지 남동수영장의 건도 마찬가지고 그리고 바로 50페이지 그 다음 페이지 보시면 서버 PC 구입비가 또 있어요.
기존엔 어떻게 관리하셨는지 제가 일단 궁금하고요, 요 사안이 54쪽에 남동수영장에도 동일 사안이 있습니다.
2건에 대해서 설명을 좀 해주세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우선 PC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그 이전에 저희가 회원관리 프로그램 먼저 들여다봐야 되는 사항이 발생했습니다.
과거에는 저희가 회원관리 프로그램에서 오프라인이라든가 온라인 체계로 사용료를 징수를 하는데 저희가 모바일 체계로 통합을 합니다.
그래서 언제 어디서나 회원으로 등록할 수 있고 과거에는 신용카드 들고 체육센터나 수영장 와서 체크하고 해야만이 등록이 됐는데 지금 모바일 체계로 결제시스템을 변경하다 보니까 그 관련 PC 서버가, 서버를 운영하는 PC가 필요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그거를 구입한다는 얘기가 되겠고요, 남동국민체육센터와 남동수영이 같은 체계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임애숙 위원
수시정비비도 같은 맥락인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수시정비비 부분들은 좀 설명이 덜 돼서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마는 남동국민체육센터는 2006년도에 출범이 됐고 남동수영장 같은 경우는 2008년도 정도에 출범이 됐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10년이상 경과가 돼서 전기시설이라든가 기계시설, 각종 시설들이 노후화가 됐고 그게 뭐 한두 개 정도가 아니고 많을 때는 인제 통째로 갈아야 되는 부분들,
●임애숙 위원
그럼 이 부분을 1차 때 증액 요청을 하시지 왜 2차 때 하셔요? 이 중요한 부분을.
2006년도부터 고려하고 있었던 사안을 왜 2019년도 2차 추경에 요청을 하시냐는 말씀입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이게 어떤 전체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아니고 부속품이라든가 주변 그런 기기다 보니까 예컨대 2018년 11월달에 보면은 멀쩡한데 2019년 1월이나 2월달에 보면은 약간 이상을 나타내는 부분들, 이런 부분이 기본적인 예산은 편성을 했습니다만 부품들이 금액도 많이 변동이 돼 있고 그러다 보니까 시급히 바꿔야 되는 사항이 발생하다 보니까 본의 아니게 추경을 통해서 편성하게 됐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렇다면 기정예산액 7400만원에 대한 금액으로는 부족한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부족하기 때문에 추가 증액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현재도 그래요? 현재.
이거는 부족할 것 같기 때문에 요청을 하시는 부분인 거고 현재도 이 7400이라는 금액이 소진이 됐냐라는 질문을 드립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마 2개 사업장별로 부품이라든가 교체 계획이 수립돼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니까 기존 본예산 편성 금액에다가 이거를 증액을 더 시켜야만이 부품이라든가 시설 부분들을 정비할 수 있다, 그래서 인제 편성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럼 애초에 본예산을 잘 세우지 그러셨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앞으로 신중을 좀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신중을 기하실 게 지금 한두 건이 아니십니다.
이 부분도 신중히 좀 고려하겠습니다.
다음 65페이지 공영자전거요, 이게 운영 방식이 어떻게 되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임애숙 위원
운영 방식이 어떻게 되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현재 이번 임시회에 아마 유료화 하는 조례가 건설과로부터 아마 제출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래습지공원 일원을 통해서 구민을 대상 또 시민을 대상으로 해서 대여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몇 대를 예상하세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저희가 다양한 부분이 1인용 자전거도 있고 뭐 2인용 자전거도 있고 4인용도 해서 한 200여대 이상 구매를 해서 운영하고자 합니다.
●임애숙 위원
요거 인제 세 분의 직원 분이 관리를 하시는 거구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임애숙 위원
72쪽입니다.
공영주차장에 상단에, 72쪽 상단에 주차장 홍보 간판교체 비용이 900이 들어왔어요.
현재는 어떤데 왜 바꾸시는 건지?
어떻게 바꿀 계획이신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논현5주차장에 홍보 안내판이 2개가 설치돼 있는데 예전에 설치돼서 매우 낡아서,
●임애숙 위원
어떻게 되어 있죠? 설치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안내판 형식으로,
●임애숙 위원
안내판이 어떻게 돼 있는데요?
도시관리공단 사업운영팀장 권석운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 말씀하십시오.
도시관리공단 사업운영팀장 권석운
정면에 1m에서 9m 정도 길이가 있습니다.
아크릴로 되어 있어서 그게 햇빛에 다 바래가지고 공영주차장 홍보가 안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텐래스로 해서 교체를 합니다.
●임애숙 위원
스텐렌스로 교체를 하시나요?
그 견적서 받은 것이 450정도 된다는 말씀이신 거죠, 그러면.
도시관리공단 사업운영팀장 권석운
네.
●임애숙 위원
잘 알겠습니다.
그리고 73쪽에 주차장 조경관리가 있습니다.
주차장 조경관리를 어떻게 하시나요?
전 주차장 공영주차장 몇 개 가 봐도 조경관리가 그렇게 관리받을 정도로 잘돼 있는 거를 못 봤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전체 주차장에 나무가 식재되어 있는 건 아니고 한 13개 주차장에 나무가 식재돼 있습니다.
근데 그 전지라든가 이런 부분이 인제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다 보니까 미관상 좀 보기가 안 좋고 또 여름철 여러 가지 모기라든가 이런 부분들이 있다 보니까 이 부분을 용역을 줘서 깨끗이 늘 단장하는 체계로 운영하고자 450정도를 편성하게 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공영주차장 전체에 대한 부분인 거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임애숙 위원
소독 및 벌레 제거하는 240만원 비용을 이외에 실행하겠다라는 말씀이신 건데 지금 하반기에 2회를 하시겠다는 거예요?
상반기엔 어떻게 하셨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상반기는 저희 기동반 직원들이 합니다만 감당이 안됩니다.
●임애숙 위원
그러시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워낙 많다 보니까 기동반 직원들이 주차장 청소나 뭐 하기도 바쁘고 또 망가진 시설들 정비하기도 바쁘고 또 민원인이 또 요구하면 출동하고 이러다 보니까는 여기까지 손을 미치기에는 좀 어려움이 있다 보니까,
●임애숙 위원
당연하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임애숙 위원
그럼 요거 본예산에 태우시지 왜.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저희가 나름대로 운영을 해볼려고 노력했습니다마는 도저히 힘에 부치다 보니까 추경에 반영하게 됐습니다.
●임애숙 위원
직원분들이 각자 맡으신 역할이 있으신데 이 주차장 조경관리까지 하시면 일의 능률도 떨어지죠.
본예산에 감안하시지 그러셨습니다.
하반기에 2회를 예산을 올리시는 것보다 일단 1회 진행해보시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그리고 그 하단에 주차장 내 사고차량 렌트비도 이거 예비비로 증액 요청하시는 거죠?
사고가 났을 경우에 렌트를 사용하겠다라는 그 돈이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민원인한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렌트해 줄 그런 예산이 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 알겠고요.
77페이지 마지막으로 질의드리겠습니다.
질의라기보다 저희 해당 과에서만 집행부에서만 알고 계실 일은 아닌 것 같애서요.
불법주정차 견인에 관한 부분인데 집행부에서 해당 팀장이나 직원 분들이 나가서 혹은 저희가 위탁주고 있는 관계자 분들이 나가서 딱지를 떼고 비용을 더 이 분들이 그걸 무슨 비용이라고 그러죠, 갑자기 단어가 생각이 안나네.
( 주차위반 과태료라고 하는 위원 있음 )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과태료,
●임애숙 위원
주차위반과태료, 그것만 물리는 걸로 해서 끝난단 말이에요.
제가 회의가 상임위가 끝난 다음에 제가 말씀을 드리겠지만 어느 지역에서는 아주 상습적으로 이 주차공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중 삼중으로 주차를 해놓는 바람에 유턴차량이 상당히 위해를 겪는 상황이 자주 발생을 합니다.
동일시간에 제가 여러 번 방문을 해도 똑같은 상황이 발생을 하는데 달라지는 게 없어요.
그래서 요 부분은 좀 CCTV를 설치하는 걸 요청을 하시던지 요건 좀 신중히 살펴보셔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요건 회의 끝난 다음에 제가 따로 말씀을 드리겠고요, 네, 이상입니다.
장시간 감사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네, 임애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민창기 위원님.
○민창기 위원
네, 민창기 위원입니다.
65페이지 공영주차장 아까 말씀하셨는데 200대를 신규 자전거를 사는 건가요?
신규 자전거 사는 건가, 구입하는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2015년도 이전에 운영하던 자전거가 있습니다.
거기서 인제 사용할 수 있는 부분들은 사용을 하고 망실돼서 도저히 사용하지 못하는 부분들은 추가 더 구입하는 거로 그렇게,
●민창기 위원
지금 현재는 몇 대가 있죠, 거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거기 200여대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지금 200여대가 있고, 아까 구입한다고 말씀하신 것 같은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고건 인제 새로운 트렌드 부분으로 인제 예컨대 4인용 자전거가 없는 경우는,
●민창기 위원
아, 그런 거는 산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런 거는 구입을 해서 운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그래요?
그렇게 됐고 신규사업으로 우리 소래지역에 소래습지 인근에 자전거 공영자전거를 오래전부터 그거를 했으면 했는데 이제야 그게 되는군요, 또.
2015년도에 폐업을 한 거죠? 폐업.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민창기 위원
하지 않고 있다가 이제 하는 거, 아무튼 저희 지역구로서 상당히 감사드리고요 그 다음에 논현동 신협, 신협이 있어요 논현 소래포구.
시장 있는 데 신협 있는 데 앞에 그게 다목적으로 공영주차장 공원으로다가, 그게 공원인데 다목적으로 쓸 수 있는 주차장을 만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상당한 예산을 들여서 만들었는데 이거를 공영주차장도 토요일 하고 일요일날은 주차장이 상당히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이 장소를 좀 썼으면 좋겠는데 여기 항상 막아놓고 쓰지를 못하는 이유가 뭔지 난 그게 이해가 안 가더라구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마 저희가 답변할 사항은 아닌 것 같은데 교통과하고 공원녹지과하고 이런 데 하고 좀 협의사항이라든가 이게 필요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검토하셔가지고 개방할 수 있도록, 지역에 학교도 초등학교 운동장도 개방해서 사용을 하는데 우리 구에서 운영하는 주차장이 많이 부족한데 뭐 평일은 이해가요, 평일은.
토요일, 일요일만이라도 좀 열어주면 찾아오는 우리 고객들이 많이 소래포구를 찾을 것 같습니다.
그것 좀 부탁드리고요, 고 안에 화장실이 있어요.
지금 말씀하신 화장실, 장애인 화장실을 항상 문을 잠가놨어요.
왜 잠가놓은 이유가 또 뭐고 그걸 개방을 해줘야 될 것 같은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마 관련부서하고 저희가 문의를 드리고 협의가 될 수 있다면,
●민창기 위원
지금 이야기한 신협 앞에 공원이에요, 공원.
이름은 공원인데 다목적으로 쓸 수 있는 주차장하고 같이 쓸 수 있는 그 시설을 만들어놓고 안에 화장실이 있는데 잠가놨어요, 키를 갖다 탁 잠가가지고 못 쓰고 만들어놨어요.
그걸 좀 풀어주던지 어떻게 확인을 해서,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저희가 확인을 한 다음에 별도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창기 위원
네, 이상입니다.
●부위원장 이정순
네, 민창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원만한 회의진행과 중식을 위해서 오후 2시까지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오후 2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계속해서 질의 답변을 이어가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윤숙 위원님.
○김윤숙 위원
우리 6월달에 업무보고 할 때요 특수시책이 들어왔어요.
특수시책이 김장축제가 있었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김윤숙 위원
근데 이게 왜 총무과로 넘어갔는지, 어떤 분이 총무과로 넘기라고 이야기를 하셨는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런 건 아니고요 한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공단에다 예산을 편성, 단독 예산을 편성하기에는 목적사업이 들어와 있지 않고 합리적인 예산과목이 없습니다.
그래서 남동구에서는 그러면 김장축제의 주관부서가 어느 부서가 적당하냐 이런 고민을 했고 결과적으로는 각 주민자치단체를 아우르는 총무과가 바람직하다 그래서 주관부서를 총무과로 선정을 하고 합리적인 예산편성을 위해서 총무과 예산편성하는 것으로 그렇게 아마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윤숙 위원
그러면 이게 왜 공동주관으로 안되고 총무과로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방안은 두 가지가 있겠습니다.
첫 번째는 총무과가 단독으로 그 행사를 주관할 수가 있고 두 번째는 공단과 위수탁을 통해서 일상경비에 대한 위수탁을 통해서 할 수 있는 방안인데 그 부분이 좀 합리적인 방안이 원활치 않다 보니까 총무과에서 진행한다 이런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윤숙 위원
제가 듣기로는 총무과에서 각 동별 단체를 소집해서 김장축제를 하겠다라는 말도 들었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저희들도 그런 얘기를 들었습니다만 나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서 각 자생단체를 또 아우르고 소통의 관계를 잘 해낼 수 있는 부서이다 보니까 공단이 해낼 수 있는 거보다 뭐 더 잘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합니다.
●김윤숙 위원
제 생각은 처음 공단에서 준비하실 때랑 총무과로 넘어가면서 이게 조금 다른 의미로 넘어가지 않았나 싶기도 해요.
공단에서 처음 계획하셨을 때는 그런 의미가 아니셨던 것 같은데,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저희가 이제 당초에 발굴했던 사업은 해수공급시설이 브랜드가 인제 개발이 되고 또 해수공급시설의 외부 판매라든가 또 이런 활성화를 위해서 어떤 것이 좀 바람직하다고 판단해보니까는 그런 김장축제를 통해서 한다 그러면은 해수판매가 원활해지고 또 브랜드 가치도 홍보하는데 좀 높아지고 그러면서 축제를 겸비하면은 더 좋지 않겠냐 그런 차원에서 기획을 하게 됐습니다.
●김윤숙 위원
일부에서는 이런 이야기도 나와요.
도시관리공단의 사업을 총무과에서 구청장 홍보하기 위해서 넘기지 않았냐 그런 의견도 일부에서는 나오고 있어요.
만약에 그런 일이 있다 하면 이거는 정말로 직원들 사기를 떨어뜨리는 좋지 않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지는 않을 겁니다.
아까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그 축제 관련 예산이 예컨대 공영주차장 이런 것처럼 목적사업으로 조례에 명시가 돼 있다 그러면 그 축제를 위한 예산편성을 공단에 편성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인데 그런 목적사업이 들어와 있지 않고 하다보니까 합리적으로 공단에 예산을 편성할 수 없는 그런 실정이다 보니까 총무과가 바람직하다 해서 그렇게 세운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어쨌든 외부에서 우려되는 일이 아니고 충분히 상의를 하신 다음에 넘기셨다라는 말씀인 것이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김윤숙 위원
알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 부분은 좀 부연해서 설명해드리면 실국장 회의를 통해서 저희도 참석을 했고 그래서 그러한 의견이 나와서 공단은 실국장 회의 결과에 따르겠다 이런 의견을 표명했고 그렇게 진행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김윤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35쪽 몇 가지만 좀 묻도록 하겠습니다.
소송 관련 변호사 수임료와 관련해서 아까매 본부장님의 보고에 의하면 해수공급 관련 형사 1건, 민사 1건에 의한 추경예산이 600만원이 더 추경 예산 올렸다고 말씀하셨잖아요.
본 위원이 알기로는 공단 내에 행정소송도 지금 진행되는 거 알고 있는데 그거는 어떻게 이끌어가실 예정입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저희 임원에 대한 사항,
●신동섭 위원
네, 그렇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저희가 2018년도 10월 1일자 상임이사 제도를 도입을 하면서 현재 시설관리본부장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정희 본부장께서 임명돼서 근무를 하고 계십니다마는 시 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퇴직 취업제한에 위반된다 해서 해임 요구를 해왔습니다.
그 결과 당사자는 불복을 해서 행정심판을 청구를 했고 행정심판에서도 해임이 정당하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판결을 내렸습니다.
그 이후에 다시 불복 절차를 밟아서 이번에는 법원에 행정소송을 제기한 상태고 현재 진행되고 있고 아직 재판 일정은 잡혀있지 않습니다.
●신동섭 위원
아니 어쨌든 일단 행정소송을 제기하게 되면 올해에 행정소송이 진행될지 안 될지는 법원의 판단인데 제가 볼 때는 소송 기일이 잡혀서 진행될 것 같애요.
근데 아까매 난 600만원 우리 임애숙 위원님이 질의를 할 때 이 600만원 속에 그 소송비도 포함됐는지 알았더니 포함이 안됐다고 하기에 염려스러워서 지금 본부장님한테 질의를 하는 겁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 진행사항은 저희가 관여하는 사항이 아니고 당사자가 개별적으로 사비에 의해서 진행되는 사항이니까 행정소송비 600만원에는 그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러면 시를 상대로 하는 겁니까, 구를 상대로 하는 겁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공직자윤리위원회를, 시 공직자윤리위원회를 상대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거기도 인제 원고, 피고로 들어가는 거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럼 피고가 시 공직자윤리위원회 하고 거기가 피고가 되는 겁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런 걸로 알고 있습니다.
뭐 정확하게,
●신동섭 위원
그렇기 때문에 소송변호사 수임료에 대해서 추경예산에 산입이 되지 않았다라고 이해를 해도 되겠습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 건 하고는 무관한,
●신동섭 위원
무관합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신동섭 위원
구 하고 공단은 이해당사자가 아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공직자윤리법에 의한 위반 시에 벌칙조항이 어떻게 됩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마 과태료가 최고 2천만원 정도 되고 기소도 또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최고형은 얼마입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2년이하 징역 2년이하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2년이하 징역이나 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라는 거죠?
좋습니다, 하여튼간에 저는 아까 임애숙 위원님이 질의를 하셨기 때문에 600만원 속에 행정소송에 예산은 잡혀있지 않다, 그것은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개인이 진행하는 사항입니다.
●신동섭 위원
한 이사와 관련된 것은 피고가 인천시 공직자윤리위원회기 때문에 그렇다, 그렇게 이해해도 되겠습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하여튼간에 이해당사자 아니더래도 철저히 준비를 해서 문제가 되지 않게끔 대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 다음에 그 밑에 이사회 참석비가 있어요.
원래 기정예산은 300만원인데 360만원으로 60만원이 올려서 예산을 올렸어요.
지금 이사회 구성은 본 위원이 알기에는 7인으로 돼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맞습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구청장이 2명 추천하고 의회 의장이 3인을 추천하고 공단에서 2인을 추천해서 하는 거 맞습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고거는 임원 추천위원회고요,
●신동섭 위원
임원추천위원회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당연직 이사님이라고 해서 구청 국장님이 두 분이 돼 있고요 비상임이사라고,
●신동섭 위원
이사회와 관련해서 임원추천위원회 하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별개입니다.
●신동섭 위원
별개입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중복된 것도 없습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임원추천위원회 중에서 저희 비상임이사 두 분 정도는 들어갈 수 있는 여지는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여지가 있는 거예요, 실제로 중복돼서 들어가 있습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중복이 돼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두 명이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한 분만 돼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한 분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신동섭 위원
그 분은 이 추천위원 중에 어느 사람이 추천한 사람입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이사장이 추천하는, 공단이사회가 추천하는 사람입니다.
●신동섭 위원
공단이사회가 하나.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신동섭 위원
회의 개최비용도 104만원이 추경예산 올라왔어요.
이 회의 개최비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회의입니까?
거기 이사회 참석비 밑에.
아니 35쪽에 이사회 참석비 밑에 회의 개최비용.
35쪽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죄송합니다, 이건 제가 미처 파악을 좀 못했는데요,
●신동섭 위원
아니 그러냐면 어떤 회의인지 성격을 알아야지 그 회의는 개최하는데 회의는 여러 가지가 있지 않습니까?
그거 지금 알고 계신 분 없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팀장 김일혁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의 개최비용은 이사회라든지 아니면 인사위원회 관련해서 각종 회의가 개최되는데 그때 필요한 물품들을 구입하기 위한 비용입니다.
●신동섭 위원
네, 알겠습니다.
자, 그럼 65쪽에 대해서 간단하게 좀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영자전거 사업과 관련해서 여러 번 이 사업을 하겠다라고 공단에서 사업계획서를 올린 사실이 있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신동섭 위원
그런데 올렸는데 이게 남동구의회에서 제가 알기에는 예산이 삭감된 걸로 알고 있어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지는 않고요, 이게 민선6기에서 2015년도 1월 1일부로 아마, 2014년 12월 31일자로 위수탁을 종료시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아니 내가 7대 남동구의회 사회도시위원할 때 이 공영자전거 사업이 저희 사업계획으로 예산이 올라왔었어요.
근데 이게 그 예산이 부결을 시킨 바가 있거든요.
고때는 본부장이 아니었습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때는 제가,
●신동섭 위원
그래서 제가 그걸 부각시키는 건 뭐냐면 이 사업은 이미 진행되었어야 하는데 저희 남동구의회에서 예산을 세워주지 않았다라는 겁니다.
그런데 그 당시에 공영자전거 사업에 대해서 문제가 있으니까 하지말라고 했던 분이 거기 계시잖아요.
그리고 주무 이사잖아요. 근데 이게 왜 올라왔습니까?
올라오지 말아야 되는 거 아니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때 뭐,
●신동섭 위원
그때는 그때고 지금은 지금입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이 사업 자체가,
●신동섭 위원
동일한 사업입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러니까 그 사업 자체가 레저문화하고 또 요즘 트렌드도 맞고,
●신동섭 위원
그 당시에는 트렌드가 안 맞았다는 얘기에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런데 인제 그때 부결이 됐었으나 다시 한 번 그 사업을 재개를 통해, 좋은 사업이다 보니까 재개를 통해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공단의 판단이기 때문에 그래서 사업 재개를 또,
●신동섭 위원
그 분도 그렇습니까?
그 분도 지금 좋은 사업으로 생각하시는 거예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현재 반대하지는 않고 계십니다.
●신동섭 위원
내가 솔직히 우리 위원장님이 양해만 계시면 듣고 싶었는데 한 번 부각은 시킬 필요성이 있어서 위원장님 내가 이런 얘길하는 겁니다.
그 당시에 이미 2, 3년 전에 이 사업이 됐어야 되는데 그 사업이 그때 부결됐었거든요.
그래서 좋습니다, 뭐 트렌드에 맞게 사업을 해서 진행하는 거에 대해서 저도 찬성합니다.
어쨌든 그런 과거에 굴절된 시간이 있었다라는 걸 생각하시고 진짜 공영자전거 사업과 관련해서 알차고 내실있게 진행을 바란다는 의미에서 제가 이 이야기했다라는 것을 본부장님 상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감사합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황규진
네, 신동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안녕하십니까?
이정순 위원입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안녕하세요?
●이정순 위원
해수를 이용해서 홍보도 하고 판매도 하고 공급하는 김장사업이 올라왔었잖아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이정순 위원
아까도 김윤숙 위원이 말했지만 요게 갑자기 총무과로 바뀌어서 저도 의아해 했는데 이게 하고자 했던 사업목적이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세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연초부터 해수 브랜드가 해수 홍보를 위한 브랜드가 개발이 되고 있었습니다.
그 해수 브랜드가 상반기 중에 완료가 돼서 아마 브랜드 등록이 된 것으로 알고 있고 그 브랜드를 활용해서 홍보를 통해서 해수 활성화를 추진하는 추진을 기획하고 있었고요, 그런 홍보와 판매가 가장 좋은 게 뭐냐면은 해수를 이용해서 해수 절임을 통한 김장을 하는 것이 좋지 않겠냐, 가장 해수와 김장이 어우러지는 새로운 맛의 래시피도 개발이 되고 동시에 해수도 홍보가 되고 그런 걸 어떤 축제나 행사를 통해서 하는 것이 상당히 효율적일 것이다, 그런 차원에서 김장축제를 기획하게 됐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래서 저도 그때 당시에 신선한 것 같애서 해수 홍보도 되고 판매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 이게 김장하는 거에 연계해서 참 좋은 아이디어다 생각을 했고요, 요거를 갖다가 소래포구축제 기간에 했으면 어떻겠냐 제가 제안도 드렸었는데 요게 지금 거의 뭐 의도가 없어진 것 같애요.
요게 그 사업비가 얼마였죠, 그때 당시에?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특별히 인제 정해지진 않았습니다만 행사를 매칭하느냐, 규모를 어느 정도 하느냐에 따라서 인제 저희가 그때 한 이틀정도 진행하는 걸로 해서 약 2억 한 6천 정도를 예상했던 것으로 이렇게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러면 이게 지금 총무과로 가서 다시 다른 사업으로 뭐 김장하는 거는 똑같지만 해수에 들어간 거는 전혀 홍보 차원 이런 거는 지금 안 돼 있어요, 업무보고 받을 때.
사업비도 거의 비슷하고요 2억1천, 2억1천 올리셨으면 총무과에서는 2억5200정도 올리신 거고요.
그러면은 요게 지금 김장이 없어졌는데 요거를 해수 홍보, 판매를 어떻게 하실 계획이신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무래도 제가 알기론 물론 저희 역할도 있습니다, 해수와 관련해서는 홍보라든가 판매라든가 공단이 해야할 역할들이 있는데 아마 김치 내지 김장축제가 진행되면서 해수와 연관성이 없다는 것이 아니고 고거 이원화가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해수 부분은 공영개발과에서 같은 축제 기간 때에 홍보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총무과는 김장축제를 준비해서 두 부서가 나중에 함께 진행하는 것이 않겠냐하는 부분이 있고 공영개발과라든가 아니면 저희 자체적으로도 여건이 된다 그러면 해수 홍보에 함께 동참을 해서 해수가 잘 판매가 되고 또 개발되는 브랜드가 홍보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할 예정입니다.
●이정순 위원
딱 좋은 사업이었는데 요게 지금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좀 두고 보고요 해수 홍보나 판매하는데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생각해 보시기 바라고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리고 45페이지요 행사실비보상금 지원 견학비에서 780만원이 올라왔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이정순 위원
요거 좀 설명 좀 해주실래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저희가 2003년도에 출범을 해서 올해 2019년이니까 상당히 또 출범기간이 되고 있습니다.
저희 공단에는 물론 행정직, 기술직도 있겠지만은 환경미화원과 주차관리원 분들, 최일선에서 또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더우나 추우나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상당수를 이르고 계십니다.
그 분들에 대한 어떤 저희가 이런 말씀드리면 뭐하겠지만 위로나 격려 부분을 그동안 못해드렸습니다.
그래서 좀 그런 부분이 있으면 활기찬 직장분위기도 하고 일하는 어떤 데에 보람을 느끼고 그런 차원에서 이 분들을 1년에 한 번 정도는 선진지 견학 아니면은 힐링견학을 통해서 좀 신바람나는 그런 분위기를 조성의 일환으로 그런 선진지 견학 그런 명의로 어떤 시책을 마련했습니다.
그래서 그 예산이 한 780만원 정도 소요가 됩니다.
●이정순 위원
한 번도 없었다는 얘기에요? 2003년도 출범이후에.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공단 차원에서 해드린 거는 없고요, 그 분들이 저희가 정원가산금에서 일부 보태주고 본인들이 일부 또 출연을 해서 매번은 아니지만 한 두 번 정도 그것도 전부다는 아니고 특정 부서 분들만 다녀온 부분이 있는데 이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요거는 제 생각에는 진작 나서주셨으면 진짜 많은 이런 봉사에 가까운 일을 하시는 분들인데 진작 해주셨으면 좋지 않았을까 그런 생각에서 자세히 여쭙는 거고요, 요거는 당일로 다녀오시는 건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이정순 위원
업무에 방해되지 않도록 나눠서 가시는 거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그렇습니다, 분산을 해서 그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범위에서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정순 위원
네, 알겠습니다.
잘 다녀오시고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감사합니다.
●이정순 위원
우리 직원들 잘 살뜰히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이정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정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사장, 기획경영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사장님 하시고 싶은 말 하셔도 됩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김종필
저희 공단에 대해서 애정과 관심을 주시는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고요, 그전에 말씀드렸던 저희 김치축제 관련돼 가지고 저희 해수사업소에서 해수를 홍보할 수 있는 방안은 나중에 저희가 추후에 다른 방안을 찾아서 한 번 보고를 따로 드리도록 그렇게 할 계획이고요.
그리고 아까 전에 이정순 부위원장님 말씀하셨던 저희 행사실비 관련해서는 저희가 조금 늦게나마 이렇게 직원 분들 사기진작과 복지를 해결해주기 위해서 애써주시고 관심 가져주신 위원님들께 정말 전직원을 대표해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7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2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3차 총무위원회는 7월 1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자치행정국의 총무과, 안전총괄과, 문화관광체육과, 민원봉사과, 청소과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