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6회 총무위원회 제5차 2021.12.10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6회 남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부터 12월 16일까지 5일간의 일정으로 총무위원회 소관 부서에 대한 2022년도 예산안 및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한 후 예산안 조정을 하고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다루겠습니다.
의사진행에 앞서 심사 진행 방법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해당 부서장으로부터 2022년도 예산안 및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일괄 제안 설명을 들은 후 질의 답변을 진행하겠습니다.
오늘은 대변인, 소통협력담당관, 감사실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고 도시관리공단으로부터 2022년도 예산안 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대변인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대변인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변인 김준구
안녕하십니까?
대변인 김준구입니다.
대변인실 소관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은 없으며 세출예산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대변인실의 2022년도 총 세출예산액은 전년도 대비 1.7% 증액된 6억7936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주요 증가요인으로는 우리 구의 관광명소 및 주요 사업에 대한 방송 프로그램 홍보비와 대중교통 및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TV를 활용한 홍보비 증액 등이 되겠습니다.
세부 사업별로 주요 사업만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서 225쪽, 사항별설명서는 36쪽입니다.
먼저 구정시책홍보 사업으로 2억1445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구정에 대한 주요 홍보사업비 1억7500만원, 구 주요 정책과 미래비전 홍보를 위한 영상제작비로 2천만원 등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으로 언론 및 방송 보도자료 관리사업으로 1억1392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신문구독 및 언론보도 스크랩 비용, 언론사와의 유기적인 협조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추진비 등이 되겠습니다.
사항별설명서는 37쪽입니다.
다양한 매체활용 구정홍보사업으로 총 2억1천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모바일 푸시 메시지를 활용한 홍보비 5천만원, 대중교통 및 공동주택 엘리베이터 TV 등 다중이용시설 활용 홍보비 9천만원, 라디오방송 홍보 캠페인 제작 송출비 2천만원, 드라마 예능 등 방송 프로그램 홍보비로 5천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예산서 226쪽입니다.
남동사람들 제작사업으로 504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구정소식지인 남동사람들 제작비 4200만원, 젊은층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전자소식지 제작비 540만원, 저시력자 어르신 등 정보 소외계층을 위한 남동사람들 오디오북 제작비로 300만원을 신규 편성했습니다.
다음으로 언론홍보 전문인력 인건비인 부서인력운영비로 7239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참고로 대변인실 공무직 인건비는 2022년부터 총무과에서 일괄 편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부서 운영을 위한 기본경비로 1819만원을 편성했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사항별설명서 37쪽에 오디오북 귀로 듣는 남동사람들 제작이 있어요.
이게 작년도 이미 시행했잖아요, 그죠?
●대변인 김준구
네, 작년에 했었는데요
●반미선 위원
아, 올해 올해 연도죠, 그죠?
●대변인 김준구
아, 올해 올해.
●반미선 위원
그쵸? 시행했는데 그 효과면이 어떤지 그게 좀 궁금해서요.
●대변인 김준구
특히나 어르신들이라든지 저시력자분들 그다음에 장애인분들, 이런 분들을 위해서 저희가 올해 하반기에 시범사업으로 한번 무료로 실시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효과면이라기보다는 소수 장애인분들이라든지 지역 소수계층들을 위해서는 큰 예산이 아닌 이상은 필수적으로 좀 진행을 해야 되지 않겠나 생각이 듭니다.
●반미선 위원
아니 저는 나쁘다는 의도가 아니라 이거를 만드셔서 올해 시작을 했으니까 내년도 예산이 조그만 금액이에요, 300이에요, 그죠?
●대변인 김준구
네네.
●반미선 위원
효과면이 어떠시냐고.
보신 분들의 수요가 어느 정도 되었냐 그걸 좀 여쭤보고 싶어서 그래요.
●대변인 김준구
저희가 아직 효과 측정은 제대로 못 해 봤는데요 일단 나중에 올해 시행하게 되면 그 지역 장애인분들이라든지 그런 분들을 통해서 의견을 수렴해서 따로 위원님께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거는 한번 확인을 해봐 주세요.
●대변인 김준구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소소한 금액이지만 우리가 이걸 하는 목적은 남동구 홍보도 있고 소외계층에 대해서 우리가 혜택을 드리고 또 소외계층분들이 이런 정보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해드리기 위해서 하는 건데 예산만 쓰고 효과를 확인하지 않는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대변인 김준구
네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확인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대변인 김준구
네네.
●반미선 위원
또 한 가지가 있어요.
제가 전체 예산을 다 봤을 때 부서운영 업무추진비 이게 다들 모든 부서에서 10%씩 감액을 했어요, 그죠?
●대변인 김준구
네네.
●반미선 위원
근데 우리 대변인실에서는 한 가지가 사항별설명서 36쪽에 보면 언론방송 보도자료 중에 구정홍보 관리가 있습니다.
이거는 금액이 증가가 됐더라구요.
●대변인 김준구
다시 한번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어디를 말씀하시는 건지?
●반미선 위원
사항별설명서 36페이지 봐 보세요.
언론방송 보도자료 관리 있죠?
●대변인 김준구
네네.
●반미선 위원
그게 203번에 구정홍보 관리가 있습니다.
●대변인 김준구
네네.
●반미선 위원
다른 파트 모든 대부분의 파트가 지금 구정, 부서운영 업무추진비를 다 10%씩 감액을 했어요, 전체적으로 다.
그랬는데 딱 하나 여기 대변인실에서는 구정홍보관리 이것도 결국에 업무추진비더라구요, 그죠?
●대변인 김준구
네네.
●반미선 위원
이것만 인상이 된 느낌이에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저희들이 그 부분을 수용을 해야지 예산을 이대로 가실 수 있잖아요.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대변인 김준구
기존에 기존같은 경우에 사실 구청 개념에서는 중앙지라든지 중앙 언론방송 이쪽은 사실 거의 다루, 출입하는 분들도 기자분들도 없었고 또 지역에서도 크게 신경을 안 썼습니다.
저희는 전국적으로 홍보해야 될 사안들도 많이 있고요, 예를 들면 소래포구축제라든지 김장축제 이런 전국적으로 좀 홍보해야 될 사안들이 많이 있다 보니 저희가 올해 같은 경우에도 중앙 언론사, 방송사, 신문사 대부분 접촉을 기자들 접촉을 많이 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식사를 또 해야 되고 같이. 그래서 예산이 좀 늘어났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반미선 위원
왜 제가 이런 질의를 하냐면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삭감이 됐기 때문에 위원님들도 전체 다 아셔야 되고 그래야지 대변인실에 필요한 예산을 적절히 세울 수 있다 생각을 합니다.
잘 이해했고요, 적절하게 예산 안배 잘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대변인 김준구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대변인님 한 해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어쨌든 우리 남동구가 예산상 많은 문제점이 좀 도출됐으니까 사업은 알차게 하되 예산은 잘 운영해서 대변인님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변인 김준구
네네.
●신동섭 위원
그리고 사진 등 편집장비 이런 거 있잖아요 우리 구에서 우리 구의회에서 못 하는 거 요것도 의원들이 좀 이렇게 요청했을 때 꼭 청장님 것만 해주지말고 의원들도 같이 협조해서 좀 할 수 있도록,
●대변인 김준구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변인 김준구
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대변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소통협력담당관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안녕하십니까?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입니다.
2022년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저희 부서 소관 세출예산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 231쪽이 되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세출예산 총액은 전년 대비 908만원이 감액된 3939만원입니다.
먼저 소통 정책기반 마련 및 역량강화를 위한 남동토론회 운영비 980만원, 소통활성화를 위한 소통활성정책운영비 중 1010만원, 직소민원 관리를 위한 일반수용비 및 통신료 108만원, 공공갈등관리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위한 갈등관리심의위원회 위원수당 등 운영수당 180만원,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 운영을 위한 우수공무원 인센티브 수여 포상금 4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또한 직원 정원기준에 따라 행정운영경비 1621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님.
○김안나 위원
네, 안녕하세요?
김안나 위원입니다.
올 안에 모든 과에서 코로나19로 다 힘들었을 상황에 많은 부서에서 고생들이 많으셨는데요 그중에서도 우리 특히 소통협력담당관의 역할이 무엇보다 컸다고 생각을 하고 많은 활약을 해주셔서 그동안 정말 해결하지 못했던 힘든 민원들이 많이 풀린 점에 대해서 이 자리를 빌어서 감사의 말씀드리고요.
올해도 또 역시 작년과 마찬가지로 올해랑 내년 특히 내년도에도 힘듬이 있으리라고 예상이 돼요, 올해처럼. 그죠?
적극 행정을 해주셔가지고 해소되지 않은 민원들이 또 마무리 잘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상입니다.
●소통협력담당관 김용운
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실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감사실장은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유재필
안녕하십니까?
감사실장 유재필입니다.
감사실 소관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세출예산서 235쪽, 사항별설명서 41쪽입니다.
감사실 2022년도 세출예산은 금년 대비 14.2%인 1131만8천원이 감액된 6834만2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활동 및 공직윤리 확립을 위한 예산은 금년 대비 297만8천원 증액된 4533만8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세부사업으로는 자체종합감사 유공포상금 210만원으로 계상하였고 청백-e 시스템 유지관리 및 운영을 위해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 대한 위탁사업비를 총 97만3천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청렴도 향상 교육 및 홍보활동에 253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세부사업 내역으로는 청렴 자가학습 시스템 500만원을, 청렴 홍보물 제작 600만원을, 청렴교육비 63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타 보상금은 부조리신고 보상금으로 전년 대비 300만원이 증액된 5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세출예산안 236쪽, 사항별설명서 42쪽입니다.
감사실 행정운영경비로는 금년 대비 1429만6천원 감액된 2300만4천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부내역으로는 직원출장여비로 금년 대비 264만원이 감액된 936만원으로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감사실 소관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이어서 전문위원 검토보고 순서이나 서면으로 대체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가 없으므로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공단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기획경영본부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입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 공단 팀장 변동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권석운 사업운영팀장이 2021년 12월 7일부터 남은 연가 소진 후에 2022년 1월 1일자로 공로연수 발령에 따라 박영조 직원이 12월 9일자 사업운영팀장으로 내부 승진 임용되어 앞으로 공영주차장, 해수공급시설, 불법주정차 견인사업, 소래포구 전통어시장 시설관리, 종량제봉투 판매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박영조 팀장은 일어서서 인사하시기 바랍니다.
( 팀장 인사함 )
아울러 김일혁 기획경영팀장은 병원 치료차 참석하지 못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저희 공단 소관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안 3페이지 본예산 편성 내역이 되겠습니다.
2022년도 예산안은 전년도 148억4204만2천원 대비 5299만1천원이 증액된 148억9503만3천원으로 편성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사업별 주요 삭감내역은 코로나19로 인한 안정화 단계까지 인력감축, 문화체육시설의 축소 운영, 2021년도 자본적지출 사업 완료로 2022년도에 관련 예산이 없는 차이임을 말씀드립니다.
다만 중간 부분 해수공급시설 6억91만9천원의 증액은 축냉설비 반환소송 판결이 당초 21년도 예산에서 2022년도로 이어짐에 따라 2021년 제3회 추경에서 삭감하고 2022년 예산에 편성하는 내용이며, 소래포구전통어시장 1억6475만5천원의 편성은 신규 사업임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예산안 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경영수입목표가 되겠습니다.
2022년도 경영수입목표는 전년도 대비 1억282만2천원이 하향된 175억6460만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문화체육사업 분야는 코로나19 지속으로 정상 운영이 어려워 하향 조정과 현수막게시대는 12개소 철거 계획으로 이를 반영한 사항입니다.
다만 종량제봉투는 판매량 증가로 10억원을 상향 조정하여 117억원으로 수입 목표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여타 부분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으로 예산안 27페이지 일반회계로 공단본부가 되겠습니다.
사항별설명서는 13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먼저 인건비로 전년 대비 2억5927만9천원이 삭감된 63억3668만5천원으로의 편성은 퇴직자 3명분 미편성, 문화센터 6명분 6개월 편성, 기간제근로자 8명분 6개월 편성 사유와 이하 평가급 및 성과금, 복리후생비, 직무수행경비, 국민건강보험 부담금 부분은 인건비와 연동된 삭감되는 내용임을 보고드립니다.
다만 예산안 44페이지, 사항별설명서는 26페이지 하단이 되겠습니다.
지급수수료 1065만6천원이 증액된 1억4112만9천원으로의 편성은 신규 채용시 비대면 온라인 시스템 이용을 위한 시험대행 및 인적성검사 수수료 증액분을 반영한 내용임을 말씀드립니다.
여타의 부분은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70페이지, 사항별설명서 48페이지 중하단이 되겠습니다.
남동국민체육센터로 수선유지교체비 2980만원의 반영은 개인사물함 잠금장치를 열쇠 방식에서 번호키로 개선하고자 1천만원, 발란싱 탱크 교체비 500만원, 특고압설비 교체공사비 1300만원을 각각 신규계상과 사항별설명서 49페이지 하단이 되겠습니다.
남동국민체육센터 헬스장 노후 근력운동기구 4종 교체비 1195만8천원을 각각 신규 반영하는 내용임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예산안 78페이지, 사항별설명서 54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남동수영장으로 지급 수수료 1148만5천원을 증액한 4218만7천원으로의 편성은 무인경비시스템 관리비 증액분 348만5천원과 제3종 시설물 전기안전검사 수수료 법정비용 800만원을 신규 계상하는 내용임을 말씀드립니다.
계속해서 예산안 82페이지, 사항별설명서 5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자본적지출의 시설비 2200만원의 반영은 남동수영장 2층 테라스 방수공사비를 반영하는 사항임을 보고드리며 이하 예산안 83페이지부터 124페이지까지, 사항별설명서는 59페이지부터 94페이지까지 남동제2국민체육센터에서 종량제봉투까지는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129페이지 하단, 사항별설명서는 99페이지 중간이 되겠습니다.
해수공급시설의 경상이전 배상금 등 6억175만7천원의 신규 편성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축냉설비 지원금 반환소송으로 당초 21년도에 편성하였으나 2022년도로 연기되어 2021년 제3회 추경에서 삭감하고 2022년도 예산에 편성하는 내용임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예산안 131페이지에서 160페이지까지, 사항별설명서 101페이지에서 124페이지까지는 새우타워 등 4개 사업 분야도 예년 수준으로 유인물을 참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163페이지, 사항별설명서 127페이지 공영주차장 특별회계가 되겠습니다.
인건비 부분으로 전년도 대비 3565만5천원을 삭감한 10억9715만5천원으로의 편성은 퇴직자 2명분을 감액 편성한 사항이며 사항별설명서 129페이지 상단이 되겠습니다.
지급 수수료의 신용카드결제 수요 증가로 수수료 1320만원을 증액한 4320만원으로 편성하는 내용과 중간 부분에 주차 노인 인력용역비 2310만2천원이 증액된 1억2540만원으로의 편성과 환경미화 용역비 657만1천원이 증액된 3880만3천원으로의 편성은 최저임금 인상분을 각각 반영한 사항임을 보고드립니다.
다음은 사항별설명서 131페이지 중간이 되겠습니다.
소방설비 수선유지비로 2160만원이 증액된 2860만원으로의 편성은 2021년도 소방설비 점검 결과 노후시설 개선 지적사항에 따라 보수비를 반영한 내용임을 보고드립니다.
이하 불법주정차 견인사업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저희 공단 소관 2022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저희들이 월요일날 기획예산과 예산 심의를 하는데요 도시관리공단 운영 경상적 대행사업비가 1억2600, 980원이 늘어났어요.
경상적경비라는 게 인건비 및 일반운영비인데 대체적으로 굵직하게 어떤 거 소래포구어시장 관리가 늘어나서 그런 건지 아니면 더 사업이 신규사업이 늘어나서 그런 건지 간단하게만 얘기해 주세요.
그렇게 봐도 됩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소래포구 전통어시장 사업이 전년도의 순증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그 부분이 증가 주요 원인이 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알겠습니다.
우리 위원님들이 양해해 주시면 좀 시간이 있기 때문에 우리 박연수 씨가 새로운 팀장으로 된 겁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습니다.
●신동섭 위원
주차관리도 하고 인제 큰 일이 많이 하셨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신동섭 위원
박연수 팀장님 잠깐 나오셔서 앞으로 팀장으로서 어떻게 할 건지 간단하게 얘기하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사업운영팀장 박영조
그동안 제가 주차 사업운영팀에서 차석으로 업무를 많이 해왔기 때문에 지금 팀장으로 올라와서 그동안에 인제 미흡한 점이나 부족한 거나 문제될 것 같은 거는 제가 더욱 더 열심히 해서 남동구 발전에 많이 노력을 하겠습니다.
많이 노력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동섭 위원
하여튼간 유일한 공단인 도시관리공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니까 열과 성의를 다해서 남동구민한테 양질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공단 발전을 위해서 열심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본부장님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제가 예산에 대해서 우리 세입예산에 대해서 한 가지만 좀 여쭤볼게 있습니다.
제가 3회 추경하고 2021년도 예산 그리고 이번 본예산을 확인해 본 과정에서 책자 19쪽에 보시면 해수공급시설 운영이 있어요.
19쪽 봐보세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사항별설명서.
●반미선 위원
아니요 본예산, 예산서 작은 책자. 19쪽 펴봐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반미선 위원
이게 직접 관리비 수입에서 해수공급시설이 2021년도 예산은 3억1600이었어요, 본예산에서.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반미선 위원
근데 추경에 자료를 제가 보진 않았고 3회 추경만 봤더니 3회 추경에서 6억3800을 감했어요.
그래서 2억7800이었거든요. 근데 올해 본예산에는 다시 9억1800으로 올랐어요.
이것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아까 말씀드렸듯이 축냉설비 한전이 제기한 소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패소를 한 경우에는,
●반미선 위원
아, 그 예산 때문에.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6억을 상회하는 금액을 편성, 새로 편성하게 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 예산을 세입에 넣었기 때문에 지금 금액이 달라졌다 그 말씀이신 거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네.
●반미선 위원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이해했고요.
또 하나만 책자 27쪽 펴봐 주세요.
27쪽에 보니까 공단본부 급여가 있어요.
임원 3급, 4급이 4명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지금 현재 인원이 4명인가요?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현재는 2명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렇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반미선 위원
그래서 제가 이게 이상해서, 근데 왜 4명분으로 계상하신 거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2022년도에 신규 모집 등을 대비를 해서 편성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럼 2022년도에 모집을 하면 12개월분이 아닐 수도 있잖아요. 그렇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물론 1월달에 한다면은 최고 11개월분이 되겠고 예를 들어서 뭐 3, 4월이나 5, 6월에 한다 그러면은 아마 6개월분이 될 것으로 이렇게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렇죠?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반미선 위원
한번 중간에 추경하실 때 정리하셔서 이거 분은 임원진을 뽑으신 다음에 그 기간에 맞추셔서 이거는 빠르게 정리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김일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기획경영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6회 남동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6차 총무위원회는 12월 13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정책기획국 소관 부서의 2022년도 예산안 및 2022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