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2회 사회도시위원회 제3차 2021.06.10

영상 및 회의록

○위원장 오용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72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도시건설국의 건축과, 공동주택과의 두 개 부서와 보건소 및 남동산단지원사업소의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위원장 오용환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건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건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김동욱
안녕하십니까?
건축과장 김동욱입니다.
지금부터 건축과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 상반기 실적 및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05쪽 일반현황입니다.
저희 건축과는 민원부서로써 건축행정, 건축허가, 건축정보, 건축안전 네 개 팀으로 구성돼 있으며 현원은 19명입니다.
금년도 예산은 불법건축물 단속 및 건축행정의 투명성과 전문성, 그리고 안전관리를 위한 예산으로 6억2000만원을 편성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축허가 현황은 4월말 기준 147건으로 지난해와 같은 기간 대비 48%가 증가하였으며 작년에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전체적인 허가 건수가 감소세를 보였으나 올해는 회복세가 예상됩니다.
다음은 2021년 주요업무 추진 사항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09쪽 위반건축물 발생 예방 및 건축 질서 확립입니다.
새롭게 발생되는 위반건축물 단속 결과 금년 4월말 기준 77건을 적발하여 26건을 시정 완료하고 나머지 51건은 시정명령 기간이거나 미시정 등으로 행정 처분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2019년 항공사진 판독 확인 대상 191건에 대하여 49건은 시정 완료하고 나머지 142건은 행정처분 진행중으로 미시정 건축물에 대하여는 6월에 이행강제금을 부과할 예정입니다.
시정이 완료되지 않아 관리가 지속되고 있는 위반건축물에 대하여는 5월부터 시정 여부를 조사중이며 이번달 말까지 모든 조사를 완료하여 7월부터는 시정 명령을 통해 자진 정비를 최대한 유도하되 시정 명령을 이행하지 않은 위반건축물에 대하여는 이행강제금을 부과토록 하겠습니다.
존치 기간이 경과된 가설건축물을 점검하여 85건은 존치 기간을 연장하고 36건은 자진철거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가설건축물이 위반건축물로 이어지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12쪽 건축행정 건실화를 통한 건축문화 발전 도모입니다.
건축법 제4조 규정에 따라 설치 운영되고 있는 건축위원회는 3회, 구조 안전 전문위원회는 1회 개최하고 총 7건의 안건을 심의 의결하였습니다.
상주감리대상 건축공사장에 대한 해빙기 안전점검 결과 31개 현장 조사를 통해 안전 조치가 미흡한 9개소의 현장을 지적하여 시정 조치를 완료하였습니다.
현장조사 검사 확인 업무는 건축현장의 투명성과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한 전문가 위탁행정으로 지속적으로 시행해 가겠습니다.
이어서 보고서 516쪽 건축정보관리 체계화 및 서비스 제공 확대입니다.
구민의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는 건축물 등기촉탁 원스톱 서비스는 상반기 49건 제공하였고 기존 건축물 대장 전산화 작업은 상반기에 기록물관리소 내부 작업을 통해 4,600여건을 전산 등록 완료하였으며 앞으로도 보다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작업을 위해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해체공사 허가제 및 감리제 시행은 4월말 기준 14건 해체공사에 대하여 감리자를 지정하여 철저한 안전관리로 각종 안전사고 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현장 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소규모 건축공사 품질관리 지원사업은 상반기 신청 건수는 없었으나 부실공사 방지와 건축물 구조안전 품질 향상을 위하여 소규모 건축공사 착공 신고시 건축주의 신청을 독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20쪽 구민과 함께하는 건축물 유지관리체계 구축입니다.
유지관리를 의무로 규정하고 있는 건축물에 대하여 상반기 점검대상 165건 중 141건 점검을 완료하였고 나머지 24건에 대하여도 점검을 완료하여 건축물에 대한 이미지 관리와 안전관리를 체계적으로 강화해 가겠습니다.
건축법 제43조 규정에 따라 설치된 공개공지 105개소에 대하여 현재 점검을 모두 완료하였으며 위반사항이 확인된 4건에 대하여 시정 명령 처분을 내렸습니다.
제3종 시설 건축물 점검은 총 점검대상 278개소에 대하여 점검을 완료하였습니다.
건축사 업무대행 건축물 상설점검은 상반기 점검대상 48개소에 대하여 점검을 완료하여 위반 사항이 확인된 4개소에 대하여 시정 명령 처분을 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점검 계획을 수립하여 건축법 위반 행위에 대한 행정 조치로 건축 행정에 신뢰를 향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 시책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27쪽부터 531쪽까지입니다.
빈집정비사업 시행입니다.
2024년까지 5개년간 시행하는 사업으로 우리 구의 빈집은 228개소입니다.
이중 68개소를 대상으로 하여 철거, 안전조치,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동안 우리 구에서는 철거 2개소 리모델링 13개소, 안전조치 7개소 정비하였습니다.
화재안전성능보강 지원 사업입니다.
건축물 관리법 제29조에 근거하여 피난약자 이용시설, 다중이용시설 등 건축물의 화재안전성능보강 공사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2022년까지 국비 및 시비가 지원되는 사업입니다.
건축물의 외장재 교체, 간이 스프링클러 설치 등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3개소는 지원 완료하였으며 5개소는 지원 예정입니다.
남동구 지역건축센터 설치입니다.
2022년부터 건축법 개정에 따라 인구50만 이상 자치구에서는 지역건축안전센터를 의무 설치해야 합니다.
올해 하반기 건축사 및 구조분야 전문인력을 충원을 거쳐 올 12월말 지역건축안전센터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기반 건축행정시스템 재구축 사업입니다.
현재 운영중인 건축행정시스템의 서비스 한계 등을 개선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사업으로 우리 구는 1760만원의 지자체 인프라 구축비를 편성하였습니다.
공동주택 하자보증보험 증권 인터넷 열람 발급입니다.
기존 직접 구청을 방문해서 가능했던 하자보증보험증권을 홈페이지를 통해 편리하게 열람하고 직접 발급할 수 있는 사업으로 구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생성하여 구청에 보관된 하자증권을 순차적으로 업로드 하였으며 우리구 블로그 및 각동 홈페이지 등을 통해 사업 홍보를 완료하였습니다.
21년 4월 30일 기준 총 282건 하자증권을 구청 홈페이지에 업로드 하였습니다.
이 사업의 실시로 그동안 번거로운 행정 절차가 간소화되어 주민의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상으로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건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공동주택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공동주택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주택과장 권오극
안녕하십니까?
공동주택과장 권오극입니다.
지금부터 공동주택과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35쪽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공동주택과 주요업무 추진 실적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539쪽 안전하고 살기 좋은 주거환경 조성입니다.
준공후 5년이 경과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단지내 공용시설물의 유지관리 및 보수 보강에 대한 공동주택 보조금 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247개 대상 단지에 대하여 심의회를 거쳐 지원대상을 선정후 사업 완료된 단지별로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541쪽 소규모 공동주택 주민자치관리 활성화사업입니다.
신청 접수된 5개 소규모 공동주택 단지 대상으로 입주민 주도의 자치관리 공동 활성화 조직을 운영하여 공동주택내 입주민간 화합 도모를 통해 효율적인 공동주택 관리에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542쪽입니다.
준공후 20년이 경과된 소규모 공동주택에 대한 안전관리 위탁사업으로 8개 단지에 대해 추가 현장조사를 마친 뒤 7월내 준공 완료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소규모 공동주택의 안전성 확보를 주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43쪽입니다.
3종 시설물 지정을 위한 실태조사입니다.
준공후 15년이 경과된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건설고급기술자 실태 조사후 안전등급에 미달된 대상을 3종 시설물로 지정하여 관리 주체에게 안전점검 의무를 이행케 하는 것으로 8월까지 실태 조사를 완료하여 공동주택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544쪽입니다.
공동주택 관리감사입니다.
관내 아파트를 대상으로 순찰적인 감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들어 만수주공 11단지와 만수한국아파트, 간석현대아파트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였고 하반기에도 5개 단지에 대한 감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공동주택관리상 부조리를 예방하고 입주민의 권익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서 545쪽입니다.
입주자대표회의 윤리 및 방범 교육입니다.
공동주택 구성원 및 관리 책임자들의 직무 소양 윤리에 관한 의식 함양을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올해 역시 코로나19로 인해 집합교육 대신 온라인 교육으로 대체될 예정이며 교육이수 독려를 통한 적극적인 교육 실시로 공동주택의 원활한 운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46쪽입니다.
정비사업을 통한 주거 문화 선도입니다.
신세계 아파트를 비롯한 노후 공동주택단지를 대상으로 재건축 사업을 계속적으로 추진하여 도시 및 주거환경 개선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49쪽입니다.
주민주도 소규모 정비수단으로 노후한 주택가 주변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가로주택 정비 및 소규모 주택 재건축사업을 실시하여 준공 1건, 조합설립 인가 2건이 이루어졌고 만수간석일원 일대에 대해서도 가로주택 정비 및 소규모 주택 재건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주택건설사업 현장 1개소를 대상으로 감리업무 수행 실태를 점검하여 특히 건설현장내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보건 관리 비상 대응 계획 수립 및 추진으로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49쪽입니다.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336건, 임대차계약 1,533건, 공동주택 행위신고 30건 사용검사 21건, 공동주택 불법 건축물 단속 및 조치 20건 등을 통해 민간 임대주택 공급 촉진 및 공동주택의 효율적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또한 공동주택 건설 현장 감리업무 수행 실태를 분기별로 점검하고 임대주택 사업자 등록 및 주택관리업 등록 및 관리 공동주택 불법건축물 단속 조치를 통해 공동주택의 효율적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555쪽 주거안정 지원을 통한 맞춤형 주거복지 실현입니다.
소득 인정액 기준 중위소득 45% 수준 이하 가구에 주거유형소득 임차료 부담 수준 등을 고려한 맞춤형 주거급여 지원 사업을 실시하여 61,859가구에 임차급여 115억1754만원을 지원하였고 2021년 2월에는 LH공사와 수선 유지급여사업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여 저소득층 주거비 분담을 완화하였으며 7월말까지 수선유지급여 수혜 가구를 대상으로 현장 점검 실시후 사업 완료 예정이며 사업 운영 사항을 점검하고 수급자 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안정적인 주거환경 개선에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51쪽입니다.
차상위 장애인으로서 자가주택 및 임대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장애인 주택 편의시설 설치 지원 사업으로 2021년 2월에 인천도시공사와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였고 총 19호를 대상으로 지원사업을 시행하여 장애인의 일상생활 편익 증진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552쪽입니다.
영구임대아파트 공동전기요금 지원을 통해 만수7단지 및 서창LH1단지 총 1,914세대 대상으로 현재까지 총 2471만원을 지원함으로써 주거복지 증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H공사와 연계를 통한 주거취약계층의 임대주택 지원사업을 실시하여 저소득층 안정적인 주거 수준의 확보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고 특수 시책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57쪽입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방식의 온택트 어울림 백신 음악회를 하반기에 개최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힘든 일상에 지친 입주민들에게 작게나마 힐링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보고서 558쪽입니다.
소규모 공동주택 시니어 안전점검 모니터링단 운영입니다.
노인인력개발센터와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의 위탁관리 협약을 통한 노인 인력 지원하에 관내 비의무 대상 소규모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상반기까지는 장마대비 시설 점검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태풍 및 동절기 대비한 점검 활동을 통해 소규모 공동주택 안전관리 확보 및 신규 노인 일자리 창출에 계속적으로 기여하겠습니다.
보고서 560쪽입니다.
공동주택 긴급 감사제도 운영입니다.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 중 긴급감사 요청 단지에 공동주택 감사반이 긴급감사를 실시하는 것으로 상반기에는 구월 힐스테이트 및 서창퍼스트뷰 아파트에 긴급감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신청 및 필요성에 따라 계속적으로 긴급감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공동주택 감사 전담부서 구성을 통해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힘쓰겠습니다.
보고서 561쪽입니다.
공동주택 하자로 인한 분쟁 방지 및 입주민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사업계획 승인시 하자보수에 대한 조건 사항을 부여하는 등 공동주택 하자보수 이행에 대한 관리감독을 철저히 하여 입주민 권익 보호를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62쪽입니다.
민간임대사업자 정보 알림서비스입니다.
급변하는 민간임대 부동산 정책에 대응하고자 임대사업자에게 각종 의무사항과 안내 사항을 우편으로 발송 안내하였고 하반기에는 우편 발송 안내를 통해 민간 임대 등록사업자의 체계적인 관리 및 주민의 주거 생활안전에 힘쓰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에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강경숙 위원님.
○강경숙 위원
네, 안녕하세요, 과장님.
여기 특수시책에 보시면 그 구월 힐스테이트하고 롯데캐슬 감사 하신 거예요?
●공동주택과장 권오극
지금 힐스테이트는 어제하고 그제 이틀 동안에 지금 조경문제로 분쟁이 있어가지고요 민원이 많이 들어와 가지고 실시를 하고 지금 자료를 취합하고 있습니다.
●강경숙 위원
이거 감사하신 거 자료 좀 부탁드리구요 여기 지금 감정의 골이 굉장히 깊게 패어있는 걸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과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줘서 원활하게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부탁 드리겠습니다.
●공동주택과장 권오극
감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자료를 취합되는 대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경숙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강경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제가 국장님께 한 가지 좀 여쭤보겠습니다.
저희 업무보고 책자 546쪽에 보면 공동주택과 중점 추진 사항에서 주거안정과 주거수준 향상을 위한 주택건설 공급과 지속 가능한 주거환경 개선 및 삶의 질 향상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2020년 6월 17일 기준으로 국토부에서는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관리 방안의 차원으로 인천시 전 지역을 조정 대상으로 했고 남동구 연수구 서구 지역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한바 있습니다.
국장님 알고 계십니까?
●도시건설국장 조건영
네,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이와 관련해서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해제와 동 단위 선별적 지정이 가능하도록 주택법이 올 2021년 1월 15일에 시행규칙이 바뀐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공동주택관리과에서 우리 구의 투기과열지구지정이 일부 아파트에 대단지에 적용되는 사항으로 구도심 오래된 공동주택이나 빌라 밀집지역은 동단위로 선별적 해제가 필요해 보이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고 이에 대한 부서의 추진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건설국장 조건영
네,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시다시피 우리 구 전체는 투기관리지역으로 작년 6월 19일날 전체 지정됐구요 지금 최근에는 위원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만수3지역 쪽에서 인제 투기관리지역 해제를 통해가지고 주택재개발사업을 추진하는 회사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이제 투기관리지역 지정요건이든지 해제요건을 보면 주택가격상승율이 1.5배라든지 이런 제한규정이 있는데 지금 인제 현재까지 보면 그걸 현재 초과하는 걸로 돼있고 그리고 위원장님 말씀하신 것처럼 올해 1월 5일자 투기과열지구로 동 단위로 선별하게 됐기 때문에 지금 저희가 말하는 것은 인제 1.5배 넘는 거는 남동구 전체를 해당된 거기 때문에 때문에 지금 예를 들어서 지적과라든지 해가지고 만수동 같은 경우에 토지거래에 대해서 그 거래된 게 나올 거예요, 비율이.
그래가지고 뭐 예년 대비해서 몇 퍼센트 올랐다는 실질적인 자료하고 그리고 인제 소비자 물가 상승율은 뭐 인천시 전체를 하는 거니까 당연히 나와 가지고 고 지역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계속 모니터링을 해가지고 만약에 이런 요건이 된다 그러면 그 국토부에다 조속히 해제 신청을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특정 지역을 제가 동을 말씀드린 것은 아니구요 남동구 전체를 말씀드린 것이고 또 시행규칙이 바뀐 만큼 우리 남동구에서 인천시나 국토부로 직접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도시건설국장 조건영
맞습니다.
●위원장 오용환
말씀을 드리는 부분입니다.
그 주택법 개정안에 의하면 투기과열지구는 어쨌든 세가지 요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청약율이 5대1 이상이 넘지 않는 경우라든가 그다음에 분양 계획이 직전 월보다도 30% 감소됐다든가 아니면 전매행위가 성행하는 이런 경우가 투기과열지구에 세 가지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위원이 판단하기로는 남동구는 이 세가지 사항에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사료가 되기 때문에 말씀을 드린 것이구요 실 거주자들이 일정한 대출이 허용되는 범위에서 원활한 거래가 이루어지고 해당 동에 피해 동이 있을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 관련 부서에서 인천시와 국토부에 업무에 협조를 좀 구하는 그런 내용을 말씀드렸던 것입니다.
●도시건설국장 조건영
네, 계속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겠습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도시건설국장, 공동주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 사항에 대한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보건소장은 나오셔서 소관 부서장 소개와 함께 인사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박재수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박재수입니다.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에 앞서 보건소 간부 공무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우문경 보건행정과장입니다.
이은선 건강증진과장입니다.
문정희 치매정신건강과장입니다.
최성옥 식품위생과장입니다.
조은행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입니다.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부서별 주요업무계획은 해당 과장 및 센터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보건행정과를 제외한 관계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과 공무원 퇴실 )
그럼 보건행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우문경입니다.
2021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과 하반기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1년 주요업무 추진 상황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571쪽 선제적 관리를 통한 코로나19 확산 차단 및 예방 체계 구축입니다.
먼저 코로나19 선별진료소 및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에 대한 사항입니다.
보건소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와 예술회관역 6번 출구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에서 4월 30일 현재 90,786건의 선별검사를 하였고 집단감염의 우려가 있는 확진자 발생에 따라 18회 3,938건의 전수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를 상시 운영하고 24시간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하여 코로나19 감염자의 조기 발견과 지역사회 감염원 전파를 차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73쪽 고위험 시설 선제적 주기검사 및 관리사업입니다.
관내 요양병원 등 고위험시설 183개소를 대상으로 118,529건의 선제적 주기검사를 실시하였고 향후 지속적인 선제검사와 아울러 방역과 보건 위생 교육을 통해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토록 하여 집단감염 예방과 지역사회 전파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74쪽 호흡기 전담클리닉 운영 지원 사업입니다.
코로나19와 별개와 호흡기 환자나 발열 환자에 대해 1차 의료제공을 할 수 있도록 감염차단 시설을 갖춘 호흡기 전담 클리닉을 지정하여 지원하는 사업으로 2개의 의료기관에 사업비를 지원하여 상반기중 지정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향후 2개소의 호흡기 전담클리닉을 추가 지정하여 코로나19와 별개의 호흡기 환자 또는 발열환자의 안전한 의료 이용체계를 조성하겠습니다.
575쪽 감염병 24시간 신속 대응체계 강화 구축입니다.
먼저 감염병 신속대응 관리입니다.
감염병 발생 감시 신고 보고 체계를 구축하였고 코로나19 감염병외에 2급 내지 3급 감염병 발생 보고 513건, 역학조사 및 환자관리 30건, 수인성 식중독 집단 발생 대응 4건을 수행하였습니다.
향후 각종 감염병 조기 발견을 위한 검사를 시행하고 특히 코로나19와 더불어 하절기 수인성 감염병 식품매개 감염병에 대한 비상 방역 체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각종 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76쪽 신종 또는 해외유입 감염병 신속대응체계 강화입니다.
코로나19 방역대책반을 24시간 비상체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유관기관과 신속대응 협조 체계를 유지하고 확진자 접촉자 해외입국자를 관리하여 73,020건의 코로나19 감염병 증후군 발생 신고를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관내 확진자 403명, 타지자체 확진자 510명에 대한 역학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 상황 종료시까지 24시간 상시 대응체제를 유지하고 해외입국자에 대한 선제적 관리를 통해 신종 감염병에 지역사회 전파 차단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77쪽 감염병 예방 및 관리 지도 점검입니다.
코로나19 감염병의 예방 조치에 대한 지도 점검과 방역 조치 사항으로 주요 실적은 5인이상 사적모임 집합금지 위반에 대한 과태료 부과 32건, 주의 조치 11건, 코호트 격리 등 일시적 폐쇄조치 3건, 자가 격리자 격리지 무단이탈에 따른 고발 7건, 주의 조치 11건, 방역수칙 관련 민원처리 298건이 되겠습니다.
향후 지속적인 방역수칙 지도 점검과 민원 관리로 코로나19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생물테러 대비 대응체계 구축으로 민간 의료기관과 긴밀한 협조 체계를 유지하여 생물테러 감염병 대비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579쪽 취약복지시설 소독 및 효율적 모기방제 사업입니다.
먼저 어린이집 등 살균 소독입니다.
추진 실적은 50인 미만 어린이집 224개소에 장난감, 교구재 실내소독 333회의 살균 소독을 실시하였고 경로당 등 복지시설 109개소에는 110회의 잔류 분무소독을 실시하였습니다.
취약복지시설 등에 대한 지속적인 살충 살균 소독으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와 노인을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80쪽 감염병매개 위생해충 집중 방제소독 및 야간방제입니다.
20개동 방역 담당자에게 교육을 실시하였고 방역소독 약품과 장비를 배부하였으며 2,773개소의 정화조와 집수정에 대해 유충 구제를 실시하였습니다.
하절기에는 방제 취약지역에 분무소독을 실시하고 월동기에는 유충구제를 실시하여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쾌적한 생활 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581쪽 체계적 감염병 관리 및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먼저 감염병 관리 사업입니다.
수인성 감염병의 조기 발견을 위해 학교 80개소에 대해 283건의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에이즈 감염인 197명을 등록 관리하고 있으며 의료비 1억1644만1750원을 138명에게 지원하였고 한센인 피해사건 위로금으로 한센인 52명에게 3536만원을 지원하였습니다.
감염병 감염인의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을 하겠습니다.
582쪽 결핵관리 사업입니다.
추진실적은 결핵환자 조기 발견을 위해 흉부엑스선 검사 413건, 객담검사 327건, 집단시설 16개소 317명에 대한 역학조사와 관리 노인 이동 결핵검진 1,128명이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결핵 조기 발견을 위한 검사와 잠복 결핵 감염자 관리로 결핵을 지역사회 전파를 방지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84쪽 건전하고 안전한 의약서비스 환경 조성입니다.
먼저 의료기관 및 약국 등 지도관리 사항입니다.
의료기관과 약국 263개소를 지도점검 하였고 의료기관 1개소 약국 3개소에 대해 행정 처분을 하였습니다.
건전한 의료 환경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85쪽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활동 전개입니다.
유통기간이 경과되었거나 사용 후 남은 마약류 93건을 안전하게 쓰고 처리하였으며 마약류 취급업소 20개소에 대한 지도 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마약류 확산을 방지하고 건강한 지역사회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가정 내 폐의약품의 안전한 수거 처리입니다.
가정 내 폐의약품 2,500ℓ를 수거 처리하였고 앞으로도 가정 내 폐의약품의 안전한 수거로 약화사고를 미연에 방지토록 하겠습니다.
587쪽 공공심야약국 확대 운영입니다.
의료취약시간대에 의약품 구입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오후 10시부터 새벽1시까지 운영하는 공공심야약국을 1개소에서 3개소로 확대 지정하였습니다.
지정 공공심야약국의 이용도를 높이기 위해 홍보를 강화하고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점검과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588쪽 재난응급의료 서비스 구축 체계 강화입니다.
먼저 재난대비를 위한 신속대응체계 구축으로 현재 코로나19 대응 상황에 따라 심폐소생술 교육은 중단 되었습니다.
재난합동훈련은 6월 18일 운연차량기지에서 실시할 예정이며 코로나19 대응 상황에 따라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90쪽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입니다.
관내 275개소에 설치된 440대의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위치와 사용방법을 보건소 홈페이지에 게시하였고 정각지구대, 만월지구대 모래내시장에 자동심장충격기를 신규로 설치하였습니다.
또한 기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 중 11개소에 대해 응급상황에 상시 대비할 수 있도록 배터리와 패치 등 부품을 교체하였습니다.
자동심장충격기의 지속적인 보급과 정보 제공으로 응급상황 발생시 신속한 응급 대처 능력을 향상하고 응급환자의 치명적인 손상을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591쪽 구민 건강증진을 위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만성질환자 등 공공의료사업 전개로 현재는 진료 업무가 중단되었고 향후 코로나19 대응 상황에 따라 운영을 재개하겠습니다.
592쪽 원거리 근무지 상비약 지원입니다.
근무시간에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이나 질병 등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동 행정복지센터 등 21개소에 직원과 주민을 위한 상비의약품 10종을 구매하여 배부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건강검진으로 또한 현재는 업무가 중단되었으며 향후 코로나 대응 상황에 따라 운영을 재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 사업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597쪽 코로나19 지역 확산방지 선제적 방역입니다.
주요 추진 실적은 확진자 동선, 다중이용시설 종교시설, 게임방 노래방 등 방역소독 201,600여건, 집단시설 다중이용시설, 동 자율방역단 등의 약품 지원 41,800여개가 되겠습니다.
코로나19 상황 종료시까지 지역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역활동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598쪽 방역취약계층 방문방역 지원입니다.
독거노인 등 방역 취약계층이 동 행정복지센터나 보건소로 방역 신청시 방역을 지원하는 사항입니다.
현재는 신청 사항이 미비해서 저희가 실적은 없구요 현재는 300세대 미만 아파트에 대한 유충구제 110회를 실시한 실적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홍보로 방역 취약계층의 감염병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건강증진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599쪽 찾아가는 경로당 약 바로쓰기 교육입니다.
코로나19 백신접종 상황에 따라 경로당 개소시 약 바로쓰기와 불필요한 의약품 사용 감소를 유도하기 위해 약사회와 연계 전문강사를 활용하여 교육과 홍보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603쪽 현안 사업인 코로나19 감염병 대응 및 조치입니다.
자료제출 기한의 시차로 수치의 차이가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고 별도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2021년 6월 9일 현재 PCR검사자는 344,968명 확진자는 1,107명, 사망자 14명, 자가격리자는 현재 517명이고 45명이 치료중에 있습니다.
또한 10,000여명의 확진자 접촉자와 7,000여명의 해외입국자를 관리하였고 동 자율방역단과 더불어 218,000여건의 방역을 실시하였습니다.
코로나19 대응 상황의 장기화에 따른 대응 인력의 피로도 누적,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에 대한 인식해이 등 어려운 여건이지만 코로나19 상황 종료시까지 저희 보건행정과 소속 직원 모두 한마음으로 24시간 상시 대응체제를 유지하여 코로나19에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이선옥 위원님.
○이선옥 위원
네, 과장님 안녕하세요.
공공심야약국에 대해서 지금 한 개소 있던 게 인제 두 개소가 늘어서 세 개소가 됐잖아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네.
●이선옥 위원
지금 인제 코로나 때문에 이용자가 별로 많지는 않을 거 같애요.
저녁에 인제 늦게까지 다니지 않고 이러니까 코로나가 인제 끝나고 나면 아무래도 좀 이 세 개 가지고는 조금 부족할 거 같으니까 좀 홍보를 지금 바쁘시겠지만 하셔가지고 인제 코로나 끝난 다음에를 좀 대비를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네, 알겠습니다.
●이선옥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이선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최재현 위원님.
○최재현 위원
네, 최재현 위원입니다.
저는 그 요새 인제 여름되니까 위생 해충 집중방역소독 지금 보니까 하고 있더라구요, 동에서.
계속 방역을 하고 계신데 지금 여기 보니까 정화조 및 집수정 유충구제 실시를 했다고 그랬는데 정화조는 어디 정화조를 얘기하시나 아파트나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빌라나
●최재현 위원
아파트 일일이 그거를?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300세대 이상은 의무사항으로 본인들이 관리하게 되어 있구요 300세대 이하나 빌라들에 주로 민원에 의해서 동에다가 저희도 약을,
●최재현 위원
아, 민원을 얘기를 하면 그 저기 빌라에 정화조는 거기에 약품을,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네, 약을 투약하는
●최재현 위원
투약할 수 있다는 얘기죠, 근데 그런 거를 아직 홍보가 안돼서 모르시는 분들도 아마 많이 있을 거 같애요.
그니까 이게 대부분 해충이 인제 정화조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얘기를 하니까 그리고 인제 그 취약지구에 대부분 지금 많이 어르신들이 많이 살고 계시잖아요.
그니까 이런 병충해 이거 저기 소독에 집중하셔서 해주셨으면 좋겠구요 아무튼 이렇게 정화조에 넣을 수 있다는 얘기는 제가 지금 어디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지 몰라서 질문을 드렸는데 아무튼 같이 홍보를 좀 더 하셔서 일반 빌라에서도 만약에 필요하면 요청을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네, 앞으로 동에 통장님들을 통해서 홍보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재현 위원
네, 하여튼 보건행정과에서 보니까 뭐 업무보고가 대개 길고 많이 지금 하고 계신데 코로나19로 더 많은 업무가 지금 늘어난 거 같아서 아무튼 뭐 감사드리고 열심히 우리 구민의 안전한 삶을 위해서 같이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최재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이은선입니다.
2021년도 업무보고에 앞서 표현주 건강증진팀장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파견 근무중으로 참석하지 못한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업무보고시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부분의 사업이 중단 또는 축소 운영하고 있어 일반현황 및 운영 실적이 미비한 사업은 보고 내용에서 제외하고 보고드릴 예정이오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지금부터 2021년도 주요업무 추진 상황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613쪽 예방중심의 건강증진 서비스 제공을 위한 건강실천 생활 사업입니다.
꽃길따라 남동구민 걷기대회는 4월중에 추진할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지난해와 같이 하반기에 취약계층을 위한 온라인 교실과 물품 제공 등으로 변경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1대1 비만탈출 프로젝트는 신규 사업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사전 예약제로 진행하였으나 4월 한달 추진 결과 14일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운동처방실에서는 기존에 대면프로그램을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전환하여 사업을 진행 중으로 전화와 밴드 어플을 이용해 지역주민 7,493명과 건강증진 프로그램 3,772명에 대하여 운동처방 상담 및 온라인 교실을 운영하였습니다.
다음은 615쪽 금연사업으로 코로나19로 금연교육 등을 사업을 중단하였으나 내소자와 전화상담을 병행하여 가급적 비대면으로 운영하였으며 금연구역 흡연 단속은 계도 위주로 운영하고 있으나 민원 발생 지역에 한하여 과태료 86건을 부과하였습니다.
다음은 616쪽 구강보건사업으로 불소용액을 9,972명에게 배부하고 73명에게 불소도포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618쪽 영양플러스 사업으로 연인원 1,376명에게 보충식품과 우유를 지원하였고 운동처방실과 연계하여 온라인 영양교실을 2회 457명을 운영하였습니다.
다음은 619쪽 건강한 아기와 행복한 예비맘을 위한 환경조성 사업입니다.
임신 출산 양육 장려를 위한 지원 사업으로 난임부부들 672명에게 최대 110만원을 지원하고 한의약 난임지원은 24명을 지원하였습니다.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254명에게 지원하여 출산에 대한 지원 강화를 도모하였으며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서비스 본인부담금도 자녀수에 따라 243건을 지원하였습니다.
621쪽 영유아 사전예방적 건강관리 사업입니다.
미숙아 및 선천성이상아의 신생아 중환자실 의료비와 수술비 17건을 지원하고 선천성대사이상검진 및 환아관리 21건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623쪽 국가예방접종 사업입니다.
만12세이하 아동과 성인중 고위험군 등에 대해 BCG등 17종 30,861건의 접종을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625쪽 취약계층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지원 사업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중 건강위험군과 취약계층 독거노인에 대하여 전화방문 7,554건과 비대면 가정방문 217건 등을 통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들이 건강관리를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국가암검진 11,811건, 암환자 의료비 지원 439건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633쪽 특수시책으로 실시간 온라인 건강생활 실천 사업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건강증진사업이 전면 중단되고 장기화됨에 따라 비대면 행정서비스의 전환이 요구되어 걷기동아리 등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온라인 실시간 강의로 지역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모자건강 프로그램 비대면 화상교육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보건소 모자건강프로그램 사업이 중단되어 신설한 프로그램으로 7월부터 비대면 온라인 화상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산모의 건강과 안전한 출산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637쪽 현안사업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추진 사항입니다.
지난 3월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작하여 총 네 가지 형태로 추진하고 있으며 내용으로는 보건소 내소 접종과 현장 방문접종, 예방접종센터 설치 운영, 위탁의료기관 접종입니다.
6월 9일 현재 전체 접종자는 접종동의자 137,914명 대비 약 62%인 85,380명으로 인천시 전체 평균 61%보다는 높고 전국 평균 63%는 낮으나 대체적으로 원만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75세이상 1차 접종은 6월 10일까지 완료되고 2차 접종은 7월 3일까지 완료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6월 15일부터 30세 이하 18세까지 연령에 대하여 접종센터에서 접종을 실시하고 7월부터는 위탁 의료기관으로 확대 접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으며 끝으로 저희 건강증진과 전 직원은 질병관리청의 지침과 변동되는 상황에 맞춰 시기적절하게 대처하여 전국민 집단면역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잘 대응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정재호 위원
전 질의는 아니구요 지금 저희가 접종센터 두 군데에서 지금 이뤄지고 있잖아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그렇습니다.
●정재호 위원
그래서 너무 열심히 잘해주고 계셔서 구민의 한 사람으로서 노고에 감사함을 전할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고맙습니다.
●정재호 위원
건강 유의하시고 많이 고생들 하시니까 곧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알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이용우 위원님.
●이용우 위원
네, 안녕하세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안녕하세요.
○이용우 위원
저희 그 코로나 접종하는 거에 대해서 75세 이상이나 60세에서 74세 구별이 되어 있기는 해가지고 접종중에 있으시잖아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그렇습니다.
●이용우 위원
저희 같은 40대 50대 일반 청년들은 언제쯤 접종이 되고 언제쯤 완료 계획이 있는지가 갑자기 궁금합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현재 계획은 일정이 나온 건 없습니다.
다만 30대 40대 50대에 대해서 45%를 화이자로 접종할 계획으로 돼있습니다.
●이용우 위원
그러면 그게 올해 안에 다 접종이 다 끝날 계획인가?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지금 원래는 11월 안까지 이렇게 접종을 전국민 70% 접종 집단면역 형성이었는데요 그거보다는 좀 빨라질 거 같습니다.
●이용우 위원
더러들 같은 세대에 있는 분들이 이런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 본인들이 원해서 신청을 하면 신청을 받고 접종을 할 수 있나요를 많이 물어보세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지금 30대 40대 50대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이용우 위원
네네네, 본인들이 원하는데 원하는 사람한테 먼저 접종을 해줄 수 있는 게 있는지,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현재는 없습니다, 현재는 없구요 지금 60세에서 74세 접종을 하고 있는데 그 계층에서 지금 아마 백신이 일부 모자랄 거 같습니다.
그러면 그 대상자는 질본에서 임의로 7월달에 연기해서 별도로 인제 아마 1차 접종까지 처음서부터 접종을 안 하신 분에 대해서 아마 다른 백신으로 접종을 할 거 같습니다.
●이용우 위원
얀센 같은 거 말씀이신 거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뭐 화이자나 뭐 이렇게,
●이용우 위원
아, 그렇습니까,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얀센보다는 화이자나 모더나 쪽으로 갈 거 같습니다.
●이용우 위원
네네, 어찌되었든 올해 안에는 거의 다 백신을 거의 다 맞을 수 있다라고 봐도 된다는 말씀이신 거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그렇습니다.
●이용우 위원
네네, 잘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이용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유광희 위원님.
●유광희 위원
네, 안녕하세요 유광희 위원입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안녕하십니까.
○유광희 위원
일단 우리 건강증진과에 계신 모든 공무원분들 뿐만 아니라 우리 남동구에 계신 모든 공무원분들이 전례없는 그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예방접종센터에 나가서 인제 봉사하시느라 고생을 많이 하시는데 그거에 대해서 존경심을 표하구요,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감사합니다.
●유광희 위원
단지 제가 인제 예방접종센터에서 한 몇시간 정도 있으면서 느낀 점을 좀 말씀을 드릴려고 합니다.
일단 우리 그 예방접종센터에 지금 공무원분들이 파견 나가 계시고 그다음에 자원봉사분들 나가계시구요 그리고 경찰분들도 나와 계시고,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네, 맞습니다.
●유광희 위원
소방서에서도 지원이 나와 계시구요 그리고 그 시간선택제인가요, 긴급 저기.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기간제, 저희가
●유광희 위원
네, 기간제 분들도 나와서 근무를 하고 계시는데 제가 느낀 점은 사실 거기에서 제일 피동적으로 움직이고 활발하게 하시는 분들은 자원봉사자분들이 굉장히 활달적으로 하시고 아쉬웠던 부분은 저희 공무원분들이 나가서 굉장히 고생을 많이 하시는데 보면은 좀 수동적으로 움직이는 게 없지 않아 있으세요.
어떻게 보면 저희가 인제 행정서비스를 하는 상황이잖아요.
근데 조금 너무 힘드셔서 그런 것도 이해는 하지만 너무 딱딱하게 움직이시는 게 없지않아 좀 보이는 게 있더라구요.
그래서 인제 고런 부분만 조금 보다 좀 세심하게 신경을 쓰신다면 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을 거라고 좀 생각을 하고 조금만 더 세심한 배려를 좀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이은선
교육을 한번 하겠습니다.
●유광희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유광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치매정신건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문정희
안녕하십니까?
치매정신건강과 문정희입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여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하반기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645쪽 치매지원서비스 관리사업입니다.
치매안심센터를 통해 만60세 이상 치매어르신 525명을 신규 등록하였으며 배회인식표 47건, 조호물품 393건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맞춤형사례관리 신규대상자 84명을 발굴하였고 치매사례관리위원회를 3회 개최하였습니다.
646쪽 치매공공후견 사업입니다.
치매공공후견 대상자 선정 사례 회의를 1회 개최하였으며 관내 치매 유관기관을 홍보 공문을 발송하여 의사결정 지원이 필요한 저소득 치매어르신에게 성년후견제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치매어르신의 자기결정권과 인권보호에 기여하겠습니다.
647쪽 치매치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치매진단을 받고 치매약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중 중위소득 120%이하의 가구의 대상자 847명에게 진료비와 약제비를 월 3만원 한도내에서 지속적으로 치료를 받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648쪽 치매조기검진 및 발견 사업에서는 만60세 이상 관내 주민 대상으로 866건의 치매선별검사를 실시하였고 144건의 치매진단 및 감별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649쪽 치매예방 관리사업입니다.
찾아가는 치매예방 교실 117회, 찾아가는 인지강화교실 91회를 비대면으로 진행하였으며 개인의 인지능력 상태에 따라 예방교실 및 인지강화교실을 연계하여 치매예방 효과를 극대화 하겠습니다.
650쪽 치매검사비 지원사업입니다.
치매인지 선별검사에서 기준 점수 미만인자이면서 중위소득 120% 이하인 어르신 81명에게 진단 및 감별 검사를 지원하였습니다.
다음은 652쪽 치매안심센터 홍보사업입니다.
치매안심센터를 홍보하고 치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고자 전동차내 공익광고 및 지선버스 외부광고, 버스정류장 쉘터 광고를 실시하였고 치매안심센터 홈페이지 관리 및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653쪽 치매가족교실 운영입니다.
치매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치매가족교실 및 치매가족 힐링 프로그램을 각 8회 진행하였고 치매환자 가족간 정서 및 정보교류를 통해 심리적 부담 및 돌봄부담을 경감시켰습니다.
654쪽 치매안심마을 운영입니다.
서창 LH1단지와 논현12단지 아파트를 치매안심마을로 선정하여 치매예방교육 조기검진을 실시하였으며 치매안심업소를 선정하여 치매로부터 안전한 지역사회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치매극복행사 운영입니다.
4월중 비대면 한마음 치매극복걷기 행사를 진행하였고 참여자 536명중 372명이 목표를 달성하였으며 그중 선착순 200명에게 기념품을 배부하였습니다.
656쪽 정신건강증진 사업입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 557명, 중독관리 통합지원센터 195명, 정신재활시설 36명을 등록 관리하고 있으며 자살 관한 상담 교육 생명지킴이 양성, 애도서비스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자살예방 및 자살유족을 위한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659쪽 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사업입니다.
기준 중위소득 65%이하 저소득층 정신질환자에게 조기 치료비, 행정입원 치료비, 응급입원 치료비, 외래치료비를 지원하여 정신질환 발병 초기에 집중적인 치료를 유도하고 퇴원후에도 꾸준히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666쪽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사업입니다.
기준 중위소득 120% 미만인자 287명에게 5억6948만원을 지원하여 환자 가족에 사회 경제적 심리안정을 도모하였습니다.
다음은 663쪽 특수시책으로 치매안심센터 쉼터 운영 및 비대면 사업 활성화입니다.
논현쉼터 1개소에 두 개 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증 치매환자에게 송영 서비스 등 쉼터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코로나로 인한 치매환자의 고립 방지 및 치매 증상 악화 방지를 할 수 있도록 관리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업으로 105개소 병원 및 2개소 접종센터에 백신 수급관리와 65개소 노인시설 및 요양원 종사자와 입소자에게 내소 접종, 촉탁의 접종 방문접종 대상자에게 3,942명에게 1차 방문 접종을 하였으며 6월 14일부터 2차 예방접종을 7월 16일까지 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치매정신건강과 상반기 추진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식품위생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안녕하십니까?
식품위생과장 최성옥입니다.
식품위생과 소관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과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 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1년도 주요업무추진상황, 특수시책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 다.
667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1년도 식품위생과 주요업무 추진 상황에 대해 보고 드리겠습니다.
671쪽입니다.
공중위생업소 위생관리 및 서비스 수준 향상입니다.
공중위생업소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위생관리 능력 향상과 구민의 위생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추진 계획으로 목욕 숙박 이미용 등 공중위생업소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에 대해 점검하였으며 하반기에는 목욕장업 욕조수 수질검사 및 세탁업 등 위생관리와 코로나19 방역수칙 준수 여부 등 지도 점검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이미용업소의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 결과에 따른 등급업소 관리와 The Best업소를 지정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명예공중위생감시원을 운영하여 공중위생업소 지도점검 계도와 홍보를 실시하여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678쪽 제3회 남동구뷰티헤어페스티벌 행사는 뷰티문화 인프라 조성과 고품격 미용콘텐츠를 발굴 육성하고 구민과 소통 화합의 장으로 마련하고자 코로나19 상황에 맞추어 추진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작년에 개최되지 못한만큼 우리 구만의 특색있는 뷰티공연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677쪽 위생 및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선진음식문화 조성 사업입니다.
위생 및 서비스 개선을 통한 남동구 우수음식점 육성 및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모범음식점 맛으로 소문난 집 등 우수음식점 113개소에 대한 정기 재심사와 인센티브를 지원하여 안전한 음식환경을 구축하여 음식문화와 외식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음식점의 위생관리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등급을 지정 인증하는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 활성화를 위하여 1대1 맞춤형 컨설팅 및 기술지원을 하고 있으며 위생용품지원, 개․보수비용 융자지원 등 다각적인 업무추진으로 음식점 위생수준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월문예길 음식문화1번가 등 네 개 특색음식거리에 대한 활성화를 위해 남동구 음식문화 지정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으며 하반기에는 상인회와 간담회 실시 및 위생서비스 개선 교육을 실시하여 골목상권의 활력을 부여하는 등 외식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우수음식점의 영업주를 대상으로 국내 선진음식문화 및 좋은식단 실천 우수업소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여 음식점 위생 및 서비스 질 향상의 기회가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며 코로나19에 따라 사업을 유동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681쪽 음식문화개선 및 좋은 식단 실천 사업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소비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안심식당 150곳을 지정하여 음식점 생활방역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며 지정업소에 나눠먹는 그릇 수저집 등 인센티브를 지원할 예정이며 음식점 위생수준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시설개선자금 30개소를 지원 주방환기시설 및 입식테이블 등을 교체하였고 음식점 살균소독 사업 및 주방냉장고 정리 수납지원 등 음식문화 개선 사업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또한 음식문화 개선 및 좋은식단 실천을 위하여 홍보와 교육을 실시하여 음식문화개선 자율 실천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686쪽 구민건강을 위한 식품안전관리 강화입니다.
다수인이 이용하는 집단시설에 대한 위생관리로 식품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식품접객업소의 자율 위생관리 향상으로 식중독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업 추진으로 식품접객업소 시기별 업종별 맞춤형 집중관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거리두기 방역수칙 준수 점검과 병행하여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배달앱 등 온라인 배달 전문업소에 대한 집중위생관리와 위생적으로 취약한 식품접객업소에 대하여 위반율이 높거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항 위주의 선택과 집중의 지도점검으로 불법영업을 근절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집단급식소와 하절기 다수인 이용시설에 대한 위생점검을 실시하고 비상근무체계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소비자 참여로 식품위생관리 기능을 보강하기 위하여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 50명을 지정 운영하여 식품위생업소에 대한 지도 계몽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691쪽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 지원 사업입니다.
코로나19 대유행 및 장기화에 따라 식품접객업소의 출입자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전자출입명부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는 노인층 등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하여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업장 면적 100㎡이하 업소를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홍보 활동으로 많은 식품접객업소가 참여토록 유도하겠습니다.
692쪽 안전한 식품제조 유통 기반 조성입니다.
식품제조 판매업소에 대한 체계적인 위생 관리와 유해식품 유통에 사전 차단으로 식품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추진 사업으로 안전한 식품유통이 될 수 있도록 식품제조 가공업소 및 식품유통 판매업소에 대해 코로나19 대응 업무와 병행하여 지도점검과 위생관리 등급 평가를 실시하였고 식품유통 판매업소에 대해서는 업체 자체적으로 점검토록 비대면 자율점검을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소비급증 유행식품 등 소비트렌드를 반영한 수거 검사 등 부적합 제품이 유통되지 않도록 국민다소비 식품을 수거 검사를 실시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안전한 식품 제조 환경과 자율적인 위생관리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점검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300㎡미만의 슈퍼마켓 편의점 등 소규모 식품판매업소에 대해 유통기한 경과 제품 진열, 판매 점검 및 즉석 섭취 조리식품 등 편의식품 수거 검사로 안전에 취약한 소규모 업소에 대해 안전관리를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전통시장 네 곳에 식품취급업소 213개소에 대하여 지도 계몽과 위생 수준 개선율 평가를 실시하여 위생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켜 나가겠으며 지역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한 우리 구 만의 특색을 담은 김치 공동브랜드 소래찬을 개발 육성하여 소비자의 신뢰 확보와 생산품의 품질 향상으로 지역생산품의 가치 상승과 판로 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697쪽 안전한 어린이 식생활 환경 조성입니다.
학교주변 어린이 기호식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취약계층 어린이의 체계적인 위생 영양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63개 구역의 학교 주변 식품안전보호구역을 대상으로 전담관리원 12명을 지정하여 식품조리판매업소에 대해 월 1회 이상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고열량 저영양 고카페인 식품 판매 금지 등 식생활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699쪽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활성화입니다.
급식관리가 취약한 어린이급식소를 등록하여 영양과 식품안전에 체계적인 관리를 하는 사업으로 청운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 맞춤형 식단보급과 조리종사자 어린이를 대상으로 위생영양교육 및 알레르기 식품 대체 메뉴 앱을 개발하여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을 도모하는데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703쪽 제19회 소래포구 수산물 특색음식 경연대회입니다.
남동구를 대표하는 소래포구의 수산물을 재료로 특색있는 맛을 발굴 육성하기 위한 특색음식 경연대회를 10월 중 소래포구축제와 연계하여 비대면으로 13개팀을 선발후 코로나19 방역대책에 맞도록 경연대회를 개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외식산업 활성화와 음식문화 관광도시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식품위생과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용우 위원님.
●이용우 위원
안녕하세요 과장님,
저는 그 696페이지에 김치 공동브랜드 식품 개발 보급에 대해서 궁금한 게 있는데요 아시는 선까지 자세하게 좀 설명을 우선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공동브랜드 소래찬은 소래 새우젓 남동배 등 천연자원과 위생적이고 우수한 제조업소를 기반으로 우리 구만의 특색을 살린 김치 공동브랜드 식품 개발보급으로 식품산업 발전을 통한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저희가 지금 추진하는 사항입니다.
●이용우 위원
일자리 창출 때문에 하는 건가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일자리 창출도 있지만 지역 경제활성화도 있고 또 저희 구만의 브랜드를 갖고 있는 그런 김치가 좀 필요할 거 같애서 저희가 2년 동안 김치 축제를 계속적으로 했는데 그걸 기반으로 해서 요거 소래찬 김치를 지금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용우 위원
근데 과장님이 생각하시기에는 이 사업을 통해서 저희가 그냥 뭐 이런 책자에 나온 내용 마시구요 그냥 과장님 판단하셨을 때 이 사업을 함으로써 우리한테 남동구에서 얻고자 하는 게 뭐고 무엇을 얻을 수 있다라고 혹시 생각하시는지 한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아무래도 요거를 추진하면서 저희 김치 제조 업소들하고 이렇게 여러 번 만나서 레시피 개발이라든가 또 이 브랜드라든가 이 맛 같은 거, 그런 거에 대해서 지금 여러 번 만나서 상의를 좀 했거든요.
근데 그분들이 처음에는 뭐 조금 약간 생각은 좀 저기 했는데 저희가 계속적으로 홍보도 해나가고 계속적으로 이게 개발해 나가는 사항을 보시고 많은 호응이 있으셨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생각할 때 요 또 저희 남동구만의 브랜드를 한번 가질 수 있을까, 이렇게 되면 인제 연관적으로 많은 산업이 뭐 활성활 될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용우 위원
제가 그냥 잘 몰라서 그냥 생각나는 거 한번 여쭤볼게요.
자, 그러면 이게 레시피를 개발을 하고 BI를 하고 뭐 이런 공동브랜드 만들고 다 좋은데 그러면 이거를 해서 제조를 해야 되고 만들어야 되잖아요, 그리고 판매를 또 해야 되지 않습니가 그런 모든 것들에 대한 어떤 과정적인 거를 저희 남동구에서 다 진행을 한다는 말씀인 건가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네.
●이용우 위원
그러면 김장 김치를 만드는 그 일하시는 분들도 필요하고,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아니요, 그건 아니구요. 그거는 저희 제조업소가
●이용우 위원
제조업소에.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네, 거기에서 인제 생산을 저기 하는 거죠, 저희가 레시피를 개발을 해서 고거를 인제 제조 업소에다가 인제 주고 그래서 인제 저희가 계속 몇 번 계속 그 레시피 대로 만드는지 맛은 어떤지 그거를 여러 번 지금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용우 위원
그 부분은 좀 이해가 안가요.
대부분 인제 제조업을 하시는 분들이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 사업장을 운영을 하실 거고 그에 대한 연구 개발 또는 인력이 있을 것이고 그분들은 그게 사업이시니까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
●이용우 위원
그죠, 근데 그런 부분들이 그 자체적으로 하시는 분들이 하심으로 인해서 사업을 영위해야 되는 부분이다, 왜냐면 그 자체적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이 자기네들 레시피를 자기네들이 연구 개발을 해야 되는 거고, 좋은 식재료를 가지고 하는 거는 사업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다 개별 독립적으로 어떠한 숙성이나 여러 가지 노하우들을 갖고 그거는 그분들이 하셔야 될 일들이잖아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네.
●이용우 위원
근데 그거를 저희가 어떤 개입이 되고 한다라고 생각을 하니까 이해가 잘 안 가서 여쭤보는 거예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그분들이 생산하는 김치는 그대로 생산을 하십니다, 하시고 인제 요거는 인제 더불어서 생산을 하시는 거죠.
그분들이 인제 그 소래찬 김치를 100% 다 생산하는 건 아닙니다.
그런데 인제, 다만 인제 저희가 요거를 활성화시켜서 판매를 하거나 주문량이 많아지면 인제 생산량이 많아지겠지만 그전까지는 자기들 브랜드로 이렇게 유통을 시키시고 그리고 인제 그 외에 저희 그 소래찬으로 이름을 갖고 아무래도 인제 소래찬 하면 지금 중국김치로 해서 뭐 구민들이라든가 이런 분들이 김치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대개 많으시잖아요.
그래서 인제 출발은 우선은 거기서 시작을 좀 했던 거고 아무래도 인제 저희가 국내산 그 국내산 재료만을 우선으로 다 쓸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용우 위원
그럼 아까 전에 말씀에 의하면 그렇게 하는 곳이 있고 저희하고 어떠한 MOU 또는 협업의 관계가 될 것 같은데 그렇게 하는 사업장은 정해져 있나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 저희가 지금 현재 다섯 군데하고 MOU를 좀 체결했습니다.
저희 인천 남동구내에 김치 제조업체가 여섯군데가 좀 있거든요.
근데 여섯 군데가 있는데 한 군데는 안 하시겠다고 포기를 하셨고 다섯 군데하고 MOU를 체결을 해서 먼저 MOU 저기 체결을 다 했습니다.
●이용우 위원
네네, 어느정도 충분히 이해가 갔구요 이거는 제가 여기 소관 분과 우리가 소관 부서인지 잘 모르겠지만 최근에 이제 제가 이제 보면서 느꼈던 거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요즘에 코로나 때문에 식사를 하시게 되면 5인 이하 4인 정도가 식사를 하셔야 되잖아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네.
●이용우 위원
그죠, 근데 만약에 어르신이 백신을 맞으셨어요, 백신.
접종을 맞으신 분들은 그 초과로 앉으실 수가 있나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지금 저도 확실하게 이게 내려오지는 않아, 아직 내려오지는 않았는데 제가 뉴스로 받은 그 정보에는 그분들은 제외하시는 걸로 백신 맞으신 분들은.
●이용우 위원
아, 그래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 그리고 1차 접종을 해도 2주 정도 지난 다음에 하셔도 그분들은 인제 포함 숫자에 안집어 넣는 걸로 제가 알고 있습니다.
●이용우 위원
더러 지금 이런 경우가 있다고 제가 들어서 한번 말씀을 드려볼게요.
4인에서 이제 다섯분 여섯분이 테이블에 앉으셨는데 이제 그 자리에 앉으시면 안됩니다라고 했더니 백신을 맞으셨대요.
백신을 맞으셨는데 그 백신을 맞았는지 안맞았는지 확인 여부를 못하는 거예요.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그렇죠.
●이용우 위원
이 분은 그냥 나 맞았습니다라고 했고 그 자리에 앉아계시는데 확인 여부를 안 하시더라구요.
원래 그게 어떤 절차나 뭐 과정이 혹시 따로 있는지 좀.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지금 현재는 아직 없구요 저도 인제 뉴스에서 들은 바로는 뭐 이렇게 표시할 수 있는 그런 스티커라든가 뭐 그런 거를 제공을 해준다는 얘기는 좀 들었는데 아직은 저쪽 미추홀구에서는 뭐 이렇게 배지 같은 걸 주신다고 그러더라구요.
저희는 아직 제가 파악은 아직 못했는데 저희 남동구는 어떻게 된지는 한번 파악한 다음에 위원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용우 위원
네네,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보건소장 박재수
제가 잠깐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용우 위원
네네, 소장님.
●보건소장 박재수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아직 통일된 지침이 내려오진 않았고 아마 7월경부터 그 사람들은 숫자에서 제외하고 시행을 할 예정이구요 인제 그 방법에 대해서는 뭐 카드를 발급할지 뭐 예를 들어서 배지를 할지 이런 거에 대해서는 지금 논의 중입니다.
●이용우 위원
지금 백신을 맞으셨지만 지금 착석에 앉으셔서 인원 초과가 되면 안 되는 거네요.
●보건소장 박재수
네, 지금은 안 되는 상태구요,
●이용우 위원
안 되는 거죠,
●보건소장 박재수
그거 인제 고게 7월 1일부터 예정은 그 사람들은 숫자에서 뺄 예정이 돼있습니다.
●이용우 위원
아, 네네 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용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유광희 위원님.
●유광희 위원
안녕하세요, 유광희 위원입니다.
우리 배달음식점에 대해서 전수 실시를 하셨는데 요거는 사실 간편하게 말씀드리는 거구요 우리 그 식품위생과뿐만 아니라 청소행정과랑도 연관된 얘긴데 일회용품에 관한 배달 문제인데 아마 서울 중구에서는 인제 다회용 용기랑 수거 세척하는 시스템을 시범으로 운영을 하고 있는 거 같애요.
그래서 우리 그 식품위생과에서도 그 중구에서 하는 시스템을 모니터링 하셔서 이후에 저희 남동구에 배달음식점에 일회용품을 다회용기나 그걸 수거해서 하는 시스템을 한번 할 수 있는지를 한번 점검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 최성옥
네, 알겠습니다.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유광희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유광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식품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안녕하십니까?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입니다.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707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보고서 711쪽 건강생활실천서비스 사업입니다.
주민의 생활습관과 건강생활 실천 환경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체성분 측정과 개인별 맞춤 운동처방을 226회 제공하였으며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어르신 건강 체조 및 지방 쏙쏙 근육탄탄 운동 등 163명에게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코로나19 예방접종 등 전염병 발생 추이에 따라 홍보 및 대상자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14쪽 만성질환 예방관리 사업입니다.
만성질환의 조기 발견 및 자가 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고혈압 당뇨 고지혈 등의 검사와 상담을 542명에게 실시하였으며 길병원 등 관내 의료기관과 연계한 만성질환 건강강좌도 내실있게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716쪽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입니다.
장애인의 일상생활 능력과 삶의 질 향상으로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뇌병변 등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에게 재활운동을 373회 실시하였으며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운영하던 그룹작업 치료 교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하여 인지기능 향상 학습꾸러미를 11회 65명에게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가천대길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재활전문의 진료 등 취약계층의 재활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19쪽 치매주간보호센터 운영입니다.
낮 동안 치매어르신을 보호하고 편의를 제공해 주는 사항으로 전문의 진료와 상담, 신체 및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소근육 운동 등을 포함한 음악, 미술, 원예 등의 프로그램을 160회 제공하였습니다.
현재는 10명 이하의 긴급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7월 이후에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으신 어르신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인원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21쪽 이동건강관리사업입니다.
관내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을 혈압 콜레스테롤 검사와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치매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으로 남동노인회를 통한 건강관리 책자 및 동영상을 6회 359명에게 제공하였습니다.
앞으로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건강혈관 만들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723쪽 특수시책입니다.
찾아가는 재활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사업으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중증장애인 발굴 및 물리치료사 등 전문인력이 대상자 자택을 10회 방문하여 재활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상승 등에 따라 대상자를 확대하여 장애인의 자가 관리 능력 향상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센터장님, 안녕하세요.
우리 찾아가는 재활서비스 있잖아요, 지금 진행이 되고 있죠?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네네.
●정재호 위원
진행이 되고 있는데 우리 이렇게 서비스 제공하는 인력들이 지금 백신이나 이런 거는 다 접종이 된, 진행되시는 거죠?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네, 저희 직원들 2차까지 다 접종이 끝났구요,
●정재호 위원
다 접종이 끝났구요,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네.
●정재호 위원
그리고 이용자분들도 인제 접종이 끝난 대상자부터 인제 차차 서비스 제공해야 되지 않나요?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아니 일단은 지금 나이가 안되신 분들은 못맞고 계시구요 대부분 지금 1차 접종을 하신 거로 알고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일단 우리가 수행 인력들은 지금 다 접종이 끝났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2차까지 끝났어요.
●정재호 위원
그럼 인제 앞으로 대상자 선정 하실때도 백신이 먼저 되신 분들부터 찾아가서 서비스 제공하는 게 낫지 않냐 이렇게 좀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립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알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네, 센터장님 안녕하세요?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안녕하세요,
○조성민 위원
찾아가는 재활서비스 요거 좀 질의 좀 드릴려고 하는데요 우리 그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가 그 관리하는 권역이 어떻게 되시죠?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저희가 만수2,3동하구요,
●조성민 위원
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만수2,3동하고요 간석 1,2,3,4동입니다.
●조성민 위원
그죠, 근데 여기에 보면 사업 개요에 방법에 보면 간석3동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하여 대상자를 발굴한다고 되어 있어요, 근데 인제 제가 이거를 보면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만수동과 간석동 여러 동이 있는데 간석3동으로만 이렇게 한정적으로 이렇게 하시는 것처럼 보여 지거든요.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저희가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저희가 일단 간석3동을 하고 있는 거구요 지금 이제 코로나19로 인해서 저희 사업 확대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많아서 내년부터는 좀더 확대 다른 동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네, 이거는 사실 오해의 소지가 다분하기 때문에 그 관리하는 권역에 대한 충실함은 보여주셔야 돼요.
이런식으로 사업하시면 동 별로 그 센터가 다 생겨야 되는 거예요.
네, 무슨 말씀인지 잘 아시죠?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네네.
●조성민 위원
물론 뭐 코로나 상황에 따라서 이런 건 충분히 저희도 이해를 하구요 하여튼 뭐 고런 것들 잘 반영해서 내년에는 잘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세요.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조은행
네, 알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오용환
네,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코로나 팬테믹 시대에 구민 건강과 구민의 안전을 위해서 늘 현장 중심과 의료체계 안정을 위해서 힘써주신 우리 보건소장님께서 이번 6월을 마지막으로 그동안 몸 담았던 공직생활을 마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관련 부서에 위원이나 위원장으로써 그동안 너무 고생 많이 하셨다는 말씀을 진심으로 드립니다.
언제 어디서든 항상 건강하시고 남동구민의 따뜻한 마음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소장,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
안녕하십니까?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박선규입니다.
우리 사업소 소관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는 일반현황, 20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계획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729쪽부터 730쪽까지 일반현황은 기본적 사항으로 보고서로 갈음하고 21년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주요계획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733쪽입니다.
녹지공간 정비를 통한 쾌적한 산단 조성분야입니다.
먼저 공원녹지 유지 관리 사업으로 남동산단내 공원 6개소와 녹지 5개소에 대한 공원녹지 관리와 공원 화장실 7개소 청결 유지를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공원과 녹지대내에 수목 등에 대한 제초작업, 병충해 방제 관목 전정 등을 1회 시행하였고 공원화장실 청결 유지 용역을 1월에 착수하여 화장실 1개소당 1일 2회 청소 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향후 하반기에도 공원녹지 및 화장실에 대한 관리 및 청결 유지 사업을 계속적으로 실시 쾌적한 녹색산단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734쪽입니다.
가로수 및 녹지대 유지관리 사업입니다.
2월과 3월에 착공하여 산단권역과 아암대로변에 잡초와 방제 2회를 실시하였고 수벽전정 1회, 가로수 맹아지 제거 1회를 실시하였습니다.
5월에는 가로수 병충해 방제공사를 착공하여 버즘나무에 대한 수간주사를 1회 실시하였습니다.
향후 잔여 공정에 대해서도 관리 감독을 강화하여 유지 관리 공사가 차질 없이 준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735쪽입니다.
가로수 수형조절 공사입니다.
2월 25일 착공하여 남동대로 비류대로, 논현고잔로, 호구포로 등 4개 간선도로 변에 양버즘나무 1,433주에 대한 수형조절공사를 3월 24일 완공 준공하였습니다.
다음은 수목 및 공원시설물 수시 정비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연중 추진되는 사업으로 산단내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편안히 쉴 수 있는 공원을 제공하고자 1월에 남동대로내 가로수 교목 4주와 관목 320주를 제거하고 3월에 남동공단 근린공원외 3개소 화장실 보수공사와 논현1녹지내 교목 140주에 대한 전지공사를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수시 순찰시 확인된 사항과 민원발생 지역에 대한 노후시설물을 신속히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36쪽입니다.
도로기반시설 정비를 통한 안전한 산단 환경 조성입니다.
신규사업인 남동산단 도로포장면 개량 사업을 위해 청능대로 339번길 등 4개 노선 노후불량도로 1.63km에 대하여 아스팔트 재포장 공사를 4월 23일에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도로 기반시설물 수시 정비공사로 은봉로 16번길외에 5개 노선에 대해 아스콘 절삭 및 재포장 고잔동 680-1번지외 1개소 보도정비, 고잔동 730-5번지외 1개서 싱크홀 정비공사를 완료하였고 하반기에도 차량 및 보행자에게 불편을 주는 수시 발생 도로시설물을 신속히 정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37쪽입니다.
빗물받이 준설공사입니다.
남동대로 369번길외 11개 노선에 대한 545개소 집수받이 준설공사를 6월 6일에 준공하여 집중호우시 침수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였습니다.
다음은 가로등 보안등 신설 및 보수공사입니다.
이 사업은 연중단가계약 사업으로 2월 8일에 공사를 착공하여 작업지시를 현재 14회 실시하고 LED보안등 3개소와 신설 32개소 교체를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민원불편사항이 발생 지역에 대한 도로조명시설을 신속히 정비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739쪽입니다.
환경정비를 통한 남동산단 이미지 개선 분야입니다.
남동산단 도로환경 정비를 위하여 간선도로에 진공청소차 1대를 투입 노면청소에 철저를 기하고 이면도로와 청소취약지역에 대해서는 환경미화원 16명을 배치 권역별 무단투기, 쓰레기 정비 및 주1회 공동 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쓰레기 무단투기 배출방법 위반사항 근절을 위해 계도 41건과 무단투기 행위자에 대한 과태료를 부과하였습니다.
다음은 740쪽입니다.
불법 유동광고물 없는 거리 환경 조성 사업입니다.
불법 유동광고물 상시 정비 단속반을 운영하여 현재 현수막 1,620개와 족자형 270개 등 정비하고 불법유동광고물 위반자에 대해 26건 48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였습니다.
다음은 742쪽 생활민원 신속 처리로 민원 수요를 해소하고자 생활불편 민원 우선처리반 1개 3명을 운영하여 국민신문고 등 온라인 생활불편 민원을 40건 처리하였으며 하반기에도 도로변 청결과 산뜻한 가로 경관 유지를 위해 불법 행위를 근절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745쪽 특수시책입니다.
스마트 가든 조성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산업단지내 기업체 및 공공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의 실내 유휴공간에 근로자들의 근로환경 개선 및 심신치유를 위해 주식회사 한화금속 등 8개소에 설치하는 사항으로 3월에 설치 대상지 8개소를 선정하고 5월에 설치 사업장 대상 시설 유지관리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5월 21일에 공사를 착공하여 6월 18일까지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2021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하반기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오용환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72회 남동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제4차 사회도시위원회는 6월 11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조례안 동의안 등 총 11건의 안건을 심사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