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MENU OPEN MENU CLOSE
바른의정, 구민에게 신뢰받는 남동구의회

구민여러분과 소통하고 교류하며
많은 분들의 의견에 귀 기울일 것입니다.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남동구의회 의원연구단체 "남동구가 행복한 도시재생 연구회_도시재생 국내외 우수사례 분석 강연회"
작성자 남동구의회 작성일 2021.07.02 조회수 431

남동구의회 의원연구단체 남동구가 행복한 도시재생 연구회가 지난 1일 도시재생 국내외 우수사례 분석을 위한 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날 강연은 인천대학교 도시건축학부 나인수 교수가 진행했으며, 연구단체 소속 황규진 대표의원을 비롯하여 조성민 의원, 유광희 의원, 정재호 의원, 이용우 의원이 참석했다.

강의는 국외 도시재생의 우수사례인 영국의 글래스고 지역에 대한 분석으로 시작했다. 글래스고는 조선산업 등 중공업이 발달한 스코틀랜드의 대표적 항구도시였으나 2차 산업의 침체로 도시가 쇠퇴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문화시설을 유치하고 주요 건축물을 활용한 도시의 역사성을 보존하는 전략으로 도시재생을 추진해 현재 유럽의 문화도시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강의 핵심인 글래스고의 도시 키워드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창조도시, 문화도시 도시브랜드 개발, 도시이미지 전략 장소 마케팅 도시재생(구도심, 클라이드 강변) 건축 Focus 도시공공공간 통합디자인으로 5가지 키워드를 하나씩 설명하고 연구하는 시간이었다.

나인수 교수는 도시재생과 관련하여 국내외 우수사례가 다양한 만큼 좋은 사례를 연구하여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주민을 비롯한 도시재생 지역구성원들의 참여와 소통이다.”라고 강조했다.

황규진 대표의원은 남동구에도 만수동 만부마을과 남촌동 꽃피는 남촌두레 등 도시 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오늘 영국 글래스고 지역 사례 연구를 통해 도시재생사업 연구에 많은 도움을 받았고, 앞으로도 경제사회문화안전이 공존하는 도시재생으로 사람이 머물고 싶은 생활공동체를 조성하는 도시재생뉴딜사업 연구 및 정책 추진에 더욱 매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연구단체는 향후 우수사례 현장방문, 정책간담회 및 토론회 개최 등 심도있는 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제273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개회
이전글 2020회계연도 결산 승인 및 국외연수비 전액 반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