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8대

262회

의회운영위원회

제26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6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20년 02월 11일

장소

상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2.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의회사무국장 제출) 2.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이정순 의원 발의)
13시 38분 개의
위원장 김윤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의회사무국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와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안건
1.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의회사무국장 제출)
위원장 김윤숙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의 2020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를 들은 후 질의답변을 하는 것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사무국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안연숙
사무국장 안연숙입니다.
최선의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김윤숙 위원장님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0년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0년 주요 추진업무, 특수시책 순이 되겠습니다.
3~5쪽까지 일반현황은 자료로 갈음하고 6쪽 2020년 주요업무 추진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7쪽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회기운영입니다.
금년도 회기운영은 정례회 2회와 임시회 7회로 연간회의일수는 총 92일이며 지난 1월 제261회 임시회를 1일 개최하였습니다.
제8대 후반기 원구성 등 의정환경변화에 대응한 탄력적인 회기운영으로 의정활동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체적인 의사일정은 자료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은 9쪽 의정활동 지원 및 의정역량강화입니다.
국내외 선진의정을 체험하여 우리 구 실정에 접목하고자 연 1회 세미나 개최, 타 시도 비교시찰과 공무국외출장을 실시할 계획이며 소요예산은 약 1억1200만원이 되겠습니다.
아울러 교육프로그램인 의정아카데미를 통하여 의정활동역량을 강화하고 지식과 교육함양도서를 구입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예산 및 입법활동을 위한 충실한 검토보고서 제공과 집행부 보고회 및 정책간담회를 통해 원활한 의정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의정운영의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현재 운영 중인 1명의 고문변호사 제도를 강화하고자 입법분야의 전문가를 위촉하여 자치법규 제정 개정 폐지에 관한 전문인력을 보강하겠습니다.
다음은 13쪽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한 맞춤형 홍보활동 강화입니다.
신속한 의정활동영상서비스를 제공하여 열린의회상 정립에 최선을 다하고 제8대 후반기 의장단 및 상임위 교체에 따라 기존 홍보영상을 수정 제작하여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홍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15쪽 구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운영입니다.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의회를 구현하기 위하여 구민들에게 방청과 참관의 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대상 모의본회의교실과 의회직업체험교실 등 자라나는 학생들이 지방의회 기능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는 참여프로그램의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현장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회기 중 또는 수시로 의원 및 상임위원회별 현장활동에 따른 자료수집과 업무보고서나 지역별 현안사항 등 각종 자료들을 충실히 제공하여 의정활동이 적극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7쪽 체계적인 언론보도 및 효과적인 의정홍보입니다.
주요 의정현안 및 의정활동을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하여 구민들에게 정확하고 신속하게 전파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현재 총 16건에 1760만원의 언론홍보비를 지출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취재자료 사전 제공 등 언론사에 맞춤 취재지원서비스를 강화하여 소통하는 의회이미지 확립에 힘쓰겠습니다.
지역유선방송 및 라디오를 통해 의회슬로건 의정활동공익방송캠페인을 송출하고 구청 DID대형전광판 홍보활동으로 구의회 인지도 및 이미지제고를 위해 앞장서겠으며 의회기능, 의원소개, 회기운영사항, 의정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의정백서 의회안내책자 의회보 발간으로 구민과 함께하는 의회상을 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19쪽 청사환경개선 및 시설물 유지관리입니다.
위험물질인 석면제거를 포함한 화장실 개선공사와 주민상담용 개발공간 확충을 위한 펜스설치공사를 2월 중 실시하여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의정활동능률향상을 위해 각 부서별 수집자료 정리 및 보관용 책장을 2월 중 설치 완료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22쪽 본회의 수어통역서비스 제공입니다.
지난 제261회 임시회 본회의부터 수어통역서비스를 시작하여 향후 총 18회의 실시간 수어통역서비스를 제공하므로써 청각·언어장애인에 대한 알권리 보장 및 동등한 의정참여기회제공으로 배려하는 의회 열린의회를 구현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23쪽 의원연구단체 지원입니다.
남동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조례에 의거 구정발전과 관련된 정책연구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의원연구단체활동을 적극 지원하여 전문성 강화 및 다양한 정책구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 소관사항에 대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사무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고 사무국장은 질의에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오용환 위원님.
오용환 위원
네, 안녕하세요, 오용환입니다.
설명 잘 들었구요. 저희 그, 비교시찰 연 1회 하는 거 있잖습니까. 이번에 2월달 원래 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오용환 위원
보류됐었죠.
사무국장 안연숙
네, 신종코로나 때문에 보류시켰습니다.
오용환 위원
네, 향후 계획은 어떻게 갖고 계시는 건가요.
사무국장 안연숙
가급적이면 저희가 상반기 중에 시기상으로 총선 이후에 실시를 하려고 지금 계획은 하고 있으나 현재 신종코로나 사태가 어떻게 바뀔지 몰라갖고 지금 주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용환 위원
아무래도 이제 이번에 신종코로나 때문에 많이 여행지라든가 모임, 단체들이 많이 지금 없어지고 있는 상태고 보류된 상태인데 의회 의원님들께서 아주 특별한 계획을 갖고 있지 않은 거 같애갖고 지금 한 번 여쭤본 거예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이제 상황을 좀 주시하면서 뭐 비교시찰이 가능하다 판단이 되면 그때 의원님들하고 상의하고, 상의를 드리고 위원장님께도 말씀드려서, 잘 결정해서 시행토록 하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네, 어차피 가는 거 보다는 지금 아무래도 건강, 안전이 가장 우선 아니겠습니까.
사무국장 안연숙
네.
오용환 위원
그것을 검토를 해서 의회운영위원장님과 잘 협의를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합니다.
한 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우리가 작년에 조례 바뀜으로 인해가지고 의원연구단체가 지원이 올해부터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사무국장 안연숙
네.
오용환 위원
한 단체당 4백만원씩 이렇게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오용환 위원
여기 계획표에도 보면 알지만은 연구단체 심의위원회 구성이 2월 중입니다.
사무국장 안연숙
네.
오용환 위원
근데 제가 개인적으로 한번도 설명을 들어본일이 없습니다.
사무국장 안연숙
네, 지금 계획,
오용환 위원
아, 제가 얘기 안끝났습니다.
사무국장 안연숙
네, 죄송합니다.
오용환 위원
그래서 제가 통해서도 한 번 말씀을 드렸었 는데 섭외를 해놓고도 지금 한 번도 브리핑을 못받아서, 저희 남동구 지금 처음 하는 거 아니겠습니까.
사무국장 안연숙
네.
오용환 위원
그럼 2월 중으로 심의위원회를 구성한다 그러면은 이건 따로 공지를 해서라도 여기에 대해서 어떤 관심이 있거나 그다음에 이거에 대해서 발표를 할 연구의원들같은 경우에는 참여를 좀 해서 해야지만이 2월달에 심의위원회 구성이 결정도 되는데 지금 벌써 2월도 얼마 남지 않았잖습니까.
사무국장 안연숙
네.
오용환 위원
계획 좀 말씀 좀 부탁드립니다.
사무국장 안연숙
네, 지금 현재 계획 중에 있구요, 저희가 2월, 그 이제 조례에 날짜가 명기가 돼서 3월말까지 신청을 받게끔 돼있는데 저희가 계획은 지금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올해 상반기에 총선이, 국회의원 총선이 예정돼 있어서 지금 일단은 지금 그 시기를, 거기 보면 조례에 보면 단서조항이 있거든요, 부득이한 경우 뭐 시기를 조정할 수 있다. 그래서 그 부분들은 의원님들하고 충분한 상의를 거쳐서 지금 뭐 총선 때문에 의원님들이 바쁘시다면 좀 시기를 연기를 하든가 아니면 뭐 별 문제가 없다고 판단을 하신다면 조례에 있는대로 상반기에 실시를 하거나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아무래도 이 말 그대로 의원연구단체 아니겠습니까. 남동구를 위해서 하는 것들인데 어쨌든 이것이 조례가 바뀜에도 불구하고 심의위원회가 구성도 아직 안된 상태에서 물론 부득이한 경우에 그런 경우는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래도 한 번쯤 미리 설명 좀 있어야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면 지금 각 의원들 뭐 잘 모르고 계시거든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오용환 위원
어떻게 플랜을 짜고 양식은 어떤 거며 어떻게 신청을 하고 그다음에 어느 계통 뭐 특수계통 그런 걸 잘 모른단 말이에요, 숙지를 안한 상태기 때문에. 한 번쯤은 그래도 그런 것의 기본 방향을 설정해준 다음에 2월달에 심의회를 구성해라 이래야 되는데 아직 한 번도 그런 게 없어서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국장님.
사무국장 안연숙
네,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의원님.
저희가 계획서를 조속히 계획을 완료해갖고 의원님들께 다 공람시켜서 의원님들한테 충분한 정보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네, 아무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 다 선정이 됐는데 이것이 안돼가지고 지금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말씀해 주시면은 감사하겠습니다.
사무국장 안연숙
알겠습니다, 네.
오용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오용환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아 저는 질의는 아니구요 부탁의 말씀이 좀 있어갖고 말씀 좀 드릴게요.
저희가 평상시에는 회의록을 수기 회의록 해가지고 줬잖아요. 근데 요즘 영상회의록으로 저희 개인 의원 홈페이지에 게시를 해주시잖아요.
근데 그게 조금 저희가 게시되는 기간이 너무 길다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왜냐면 제가 뭐 회의록을 지켜보지 못하는 상황에서 영상회의록을 많이 보게 되거든요, 제가 그 당시에 어떻게 질의를 했는가.
그러면 다음 회기라든지 상임위때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그리고 지금 만약에 저희가 에산을 들여서 상당히 잘 하고 있잖습니까?
근데 조금 그거를 기간을 당겨 주시면 저희가 다음 뭐 회기라든지 상임위 준비를 할 떄 유용하게 자료로 쓸 수 있으니까 그거 좀, 좀 바쁘시더라도 조금 최대한 기간을 당겨줬으면 하는 바램이 있어서 말씀 좀 드릴게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저희 용역업체랑 협의해서 최대한 기간을 좀 당기도록 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네, 정재호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이정순 위원입니다.
국장님, 우리 의회이미지 제고를 위한 의정비전홍보,
사무국장 안연숙
네.
이정순 위원
계속해서 해왔는데 대형전광판홍보가 구월동 새마을금고중앙회에다 하는 거예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거기 지난번에 새마을금고 건물을 신축하면서 대형전광판을 설치했는데 그중에서 홍보할 내용이 있으면은 좀 달라고 매달 저희한테 요청이 옵니다.
그때 저희가 홍보할 내용, 사항을 보내드리면,
이정순 위원
홍보비가 그럼 이쪽으로 지출이 되나요?
사무국장 안연숙
홍보비는,
이정순 위원
안 나가요.
사무국장 안연숙
안 나갑니다.
이정순 위원
아, 그럼 여기는 홍보는 1주일 기준으로 어느 정도,
사무국장 안연숙
그거까지는 제가 구체적으로 확인을 못했습니다.
이정순 위원
아, 홍보비를 안받고 하게 되면은 그냥 한달에 잠깐 하고 말겠네요.
사무국장 안연숙
글쎄 뭐 그렇게 오래 해줄 거 같지는 않은데요 시간은 제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여기가 좀 장소가 좋은 거 같애서, 왔다갔다 하면서 한 번도 못봤거든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이정순 위원
그거는 한 번 확인을 해주시구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이정순 위원
그다음에 우리 남동구의회보 발간 있잖아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이정순 위원
이게 우리 의원들이 어디 해외연수 갔다 오면은 그런 갖다온 보고서도 여기 들어가있는 거 같구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이정순 위원
그런 부분인데, 연 2회 발간하잖아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이정순 위원
그러니까 4백부에요.
이 4백부가 어디로 다 비치가 되나요?
사무국장 안연숙
본청 집행부서에 각 한 부씩 가고 동에 한 부씩 나가구요. 그다음에 기록물, 국가기록물관리보관소에 보내고 전국에 다 한 부씩 보내줍니다.
이정순 위원
전국에 지자체,
사무국장 안연숙
네, 의회.
이정순 위원
아, 이게 우리 의원들한테 오는 거 같은데 한 열 부가 오나요? 10부 정도가?
사무국장 안연숙
의원님들한테는 각 1부씩,
이정순 위원
각 1부씩?
사무국장 안연숙
네.
이정순 위원
많이 오던데?
사무국장 안연숙
아, 아니면 필요하실 때 아마 쓰시라고,
이정순 위원
이게 저희가 해외, 국외연수 같은 거 갔다 오면은 그런 거 우리 보고문 쓸 때도 굉장히 신중을 기해서 쓰거든요.
그게 사실 이게 발간하는 목적이 우리 주민들이 좀더 알기 위해, 의원들의 활동내용을 알게 하기 위해서 발간하는 거 같은데 사실 일반 주민들한테 가는 거는 거의 없는 거 같애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 조금, 그렇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그래서 별 의미가 없는 거 같애서 이거를 조금 더 확대를 좀 비치장소를 약간이라도, 저희 의원들한테 주면은요 우리 의원들이 이걸 갖다가 주민들한테 주기가 참 쑥스러워요.
사무국장 안연숙
아, 네.
이정순 위원
네, 그래서 그냥 이렇게 쌓아놓기도 하고 그런 경우도 있거든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네.
이정순 위원
네, 이거 좀, 다음에 발간하게되면 괜히 어렵게 다 쓰는 그런 보고서이고 또 우리 신년인사도 있었잖아요.
사무국장 안연숙
네네.
이정순 위원
조금 더 활용도 높게 비치를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사무국장 안연숙
네, 그거는 그럼 저희가 발행부수를 더 확대를 해서 주민들한테 전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네, 이정순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사무국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안건
2.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이정순 의원 발의)
13:37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발의하신 이정순 의원님은 나오셔셔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정순 의원
안녕하십니까, 이정순 의원입니다.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제안이유는 의원발의의안에 대하여 비용추계서와 재원조달방안을 첨부하도록 명시한 조항에 대하여 지방자치법 제66조의3에서 정하고 있지 않은 조항으로 삭제하고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이정순 의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전문위원 검토보고가 있겠습니다.
전문위원 최옥주
전문위원 최옥주입니다.
의안번호 제2140호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검토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이 규칙안은 의원이 예산이나 기금상 조치를 수반하는 의안을 발의하는 경우에 비용추계서를 첨부토록 명시한 조항에 대하여 지방자치법 제66조의3에 따라 비용추계자료 등의 제출은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의안을 발의할 경우에 첨부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이에 의원발의의안에 대하여 관련조항을 정비하는 사항으로 별다른 의견 없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전문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해당부서인 의회사무국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사무국장은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장 안연숙
지방자치법에 의한 규칙개정안으로 다른 의견 없습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발의자이신 이정순 의원님과 사무국장 중 답변자를 지정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상정된 안건에 대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윤숙
다음은 상정된 안건에 대한 토론순서이나 정회중 심도있는 토론과 협의가 있었기에 김안나 위원으로부터 협의된 사항을 듣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김안나 위원께서는 수정발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안나 위원
네, 김안나 위원입니다.
사전에 협의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제19조제4항 중 “의원이 예산이나 기금상 조치를 수반하는 의안을 발의하는 경우에는”을 “예산이나 기금상의 조치를 수반하는 의안을 발의하는 경우에 의원과 위원회는”으로 수정하고 “의안에 첨부하여야 한다”를 “해당부서에서 제출 받아 의안에 첨부하여야 한다”로 수정하며, 제19조제5항을 원안대로 삭제하는 것으로 하여 수정하여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하는 수정동의안을 발의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윤숙
김안나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상정된 안건에 대한 수정동의가 발의되었습니다.
수정안에 대하여 재청하시는 위원 계십니까?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어 수정동의안은 의제대로 성립되었으므로 원안과 함께 심사 하겠습니다.
다음은 수정동의안에 대한 제안설명, 질의답변, 토론순서이나 사전에 충분한 협의와 토론이 있었기에 이를 생략하고 바로 표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표결을 실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남동구의회 회의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기타 부분은 원안대로 하는 수정안을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안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4:08
출석위원(8명)
오용환 정재호 김안나 이정순 이용우 김윤숙 유광희 강경숙
출석전문위원(1명)
최옥주
출석공무원(4명)
사무국장 안연숙 의정담당 홍윤정 의사담당 김정엽 홍보담당 정석원
의안발의의원(1명)
이정순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