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8대

262회

총무위원회

제26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총무위원회 제3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6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 총무위원회 회의록
  • 제3호
  •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20년 02월 14일

장소

상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계속) -총무과 -평생교육과 -문화관광과 -체육진흥과 -민원봉사과 -토지정보과

심사된 안건

1.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10시 06분 개의
위원장 황규진
의석을 정돈해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3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자치행정국의 총무과, 평생교육과, 문화관광과, 체육진흥과, 민원봉사과, 토지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안건
1.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위원장 황규진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자치행정국장은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와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구본희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구본희입니다.
지난 한해 위원님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도움에 감사드리며 금년 한해도 변함없는 지원과 고견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 자치행정국도 소관 부서장들과 함께 열심히 뛰겠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그럼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자치행정국 소속 과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미명 총무과장과 박종일 체육진흥과장은 5급 승진리더 교육중으로 참석하지 못했습니다.
김성자 평생교육과장입니다.
이개일 문화관광과장입니다.
신관철 민원봉사과장입니다.
박동규 토지정보과장입니다.
이상으로 부서장 소개를 마치고 2020년 부서별 주요 업무에 대해서는 담당 과장이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자지행정국장 수고 하셨습니다.
총무과를 제외한 타 부서 공무원께서는 퇴장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부서 공무원 퇴장 )
그럼 총무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총무과장이 교육중이므로 총무담당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담당 우정식
안녕하십니까, 총무팀장 우정식입니다.
총무과장이 현재 교육 훈련 파견중으로 대신 보고드리는 점 다시한번 양해 부탁드리며 보고에 앞서 총무과 소속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성준 인사팀장입니다.
이은미 자치행정팀장입니다.
이영미 지역공동체팀장입니다.
허훈 단체협력팀장입니다.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고 총무과 2020년도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187쪽에서 192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2020년 주요 추진 업무에 대해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서 195쪽 첫 번째 과제 효율적 창의적 조직문화 개선입니다.
추진 계획으로 휴가 사용과 유연근무제 활성화 도모를 위해 금년 도입된 연가 저축제 등을 적극 활용하고 유연근무제 활용을 독려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초과근무를 줄이기 위해 부서별 초과근무 행태 정기점검과 정시퇴근 문화 정착을 위한 가족사랑의 날을 운영하여 조직문화 혁신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196쪽 구민소통행정 구현과 문화공간 및 휴식공간 마련을 위해 구청사 로비 문화공간을 조성하겠으며 청사 주차장 유료화 운영으로 주차공간을 적극 확보하여 민원인 불편을 해소하고 전산관리를 통한 체계적 효율적 주차장 관리를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직원 후생복지 증진을 위해서 직장 동호회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으며, 직원 휴양시설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콘도 4개사 20개 구좌를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직원의 복지 수준 향상을 도모하고 업무 능률 향상과 직장 만족도 제고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198쪽 두 번째 과제 능력과 성과 중심의 투명한 인사운영 및 공직자 역량 강화 사항이 되겠습니다.
추진 계획으로 투명하고 예측 가능한 인사 운영과 성과 중심의 공정한 근무평정을 실시하고 소통과 배려가 있는 공감 인사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199쪽 상시 지속적인 교육훈련 지원으로 전문 행정인을 육성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선진 행정 체험으로 국제적 행정마인드를 제고하기 위해서 해외벤처투어 및 장기근속공무원 해외연수를 실시하겠으며, 모범공무원에 대한 포상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202쪽부터 204쪽 세 번째 과제로 구민행복 증진을 위한 자치행정 역량 강화입니다.
추진 계획으로는 통장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우수사례 발표회 등을 개최토록 하겠으며 통장 사기진작을 위해 통반장 자녀장학금 지급, 모범통장 역사탐방 및 워크숍 등을 적극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 조기 정착과 자립 역량 강화를 위한 북한이탈주민센터 운영과 운전면허취득비, 생활물품 등 지원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6쪽부터 209쪽 네 번째 과제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공동체 기반 조성입니다.
추진 계획으로는 신규사업인 주민자치센터 공간 구조개선 사업과 주민자치협의회 위원 실비 보상 추진, 주민자치 역량강화를 위한 주민자치 박람회, 동아리 경연대회, 워크숍을 개최하겠으며, 사업공모를 통한 마을만들기 사업 추진과 2억5천만원의 사업비로 사회단체보조금을 지원하여 건전한 사회단체 육성에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구 자원봉사센터 내실 운영을 통해 자원봉사자 역량강화 및 활성화에 적극 매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1쪽 다섯 번째 과제 소통과 상생의 협력적 노사문화 정착으로 공무직 근로자 사기진작 및 안전한 근로환경 조성을 위해 노사간 대화의 장 운영과 산업근로자에 대한 안전 및 보건업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13쪽 특수시책입니다.
첫 번째로는 남동구청 대표번호 미추홀콜센터 통합 개통 사항입니다.
운영 개시는 7월 1일 예정이며 현재 인천시와 협의를 통해 통합구축 추진중에 있습니다.
미추홀 콜센터 전문상담원이 24시간 민원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항으로 정확하고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을 통해 행정신뢰도 향상에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16쪽 주민등록 학습동아리 운영 사항입니다.
월 1회 주민등록 민원업무 담당자간에 분야별 수시 모임과 업무 공유를 통해 민원업무 담당자들의 업무능력 향상을 도모하여 질높은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217쪽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사업 추진입니다.
2019년 2개 시범동을 선정하여 추진한 주민자치사업을 전 동으로 확대 전환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주민 중심의 보건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각 동별로 구성된 방문보건복지팀을 통해 사례관리대상 확대 및 맞춤형 건강서비스 제공에 적극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총무과 소관 2020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총무담당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안녕하세요, 반미선 위원입니다.
뭐 하나만 질의보다는 여쭤볼 거 먼저 여쭤보고 하겠습니다.
우리 청사 유료화 됐잖아요,
총무담당 우정식
네네.
반미선 위원
조금 더 편안해 졌나요, 주차공간이 확보가?
총무담당 우정식
네, 주차공간이 작년 12월 같은 경우는 그 청사에 행사가 많아가지고 이중 주차같은 게 많았었는데 1월달에 들어가지고 저희가 현황을 한번 살펴봤습니다.
그랬더니 많이 공간이 좀 여유가 생겼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거는 행사가 없어서 그럴 수도 있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죠 아직은,
총무담당 우정식
그 작년 12월같은 경우는 워낙 행사가 많았고 그다음에 1월달도 행사가 있었는데 또 지금 현재 차량2부제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래가지고 비교를 해볼 때 많이 여유가 있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민원인들이 오셔서 그렇게 주차할 때 크게 불편사항은 없는 거 같습니다.
반미선 위원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렸냐면 아파트 같은 데도 가보시면 그 아파트나 아니면 일반 다른 곳에도 가보시면 들어가나 나가는 곳에 하나가 아니라 통로가 두 개인 경우 가끔 있어요.
예를 들어 저희 집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들어가는 곳이 두 개고 나갈때는 자유로우니까 왜 들어갈 때 확인을 하잖아요 두 개 공간이 돼서 그 입주자 전용이 들어가는 공간이 있고 일반인이 들어갈 데는 그 차량이나 식별을 해야 되기 때문에 한 칸이 더 있는데 여기 정문을 봐보시면 우리 들어올때는 자동인식이 되니까 문제가 없고 나갈때는 요금을 납부하거나 아니면 자동으로 가시는 분 자동으로 가셔야 되는데 이게 한칸인지라 제가 가끔 제가 사람 많을 때 가서 그랬는지는 모르겠지만 항상 그곳이 정체가 많이 되더라구요.
그 부분은 좀 생각을 해보시고 이 부분은 좀 감안을 좀 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총무담당 우정식
네, 저기 저희가 1월달에 운영해 본 결과 구청에서 먼저 이렇게 행사가 있어가지고 끝날 때 그렇게 나가면서 그렇게 출차하면서 몰릴때가 있더라구요.
지금 그런 경우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바와 같이 그렇게 뒤에까지 한참 밀려가지고 나가는데 이렇게 불편 사항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지금 같은 경우 들어오고 나가는 게 하나씩 있어가지고
반미선 위원
들어오는 거는 크게 없어요, 자동인식이 되니까,
총무담당 우정식
네, 근데 나가는 데 지금 문제가 있고
반미선 위원
네, 나가는 문
총무담당 우정식
나가면서 신호등이 바로 있잖아요, 좌회전 신호등이.
반미선 위원
그니까 끊어지거나 이럴때도 연계가
총무담당 우정식
네, 거기서 지금 그게 좌회전을 받아서 나간다고 하면 크게 문제가 없는데 좌회전에서 걸려 있어가지고 더 이렇게 막히는 거 같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검토를 해서 한번 개선하는 방향으로,
반미선 위원
검토하셔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총무담당 우정식
공원쪽으로 해서 뭐 이렇게 도로를 더 확장을 하던가
반미선 위원
그 두 개 칸을 만드셔서 자동 등록되신 분은 나가게 하시던가 왜냐하면 거기에 요금을 받는 분을 또 두 분을 세우기는 비용이 많이 나가시잖아요, 하나는 자동화로 해서 하시고 하나는 요금을 납부하는 분들이 나갈 수 있게 안내가 뒤쪽에 칸이 두 개가 돼야겠지 열이 두 개가, 그래서 요 부분은 좀 생각을 하시고 정리를 하셔야지 그렇지 않으면 이게 행사가 지금은 없는 거잖아요, 행사가 생기면 아마 많은 문제가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고 횡단보도하고 또 신호등하고 가깝기 때문에 기다리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쉽지는 않을 거 같습니다.
총무담당 우정식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 부분 조율을 좀 해주시기 바라겠구요,
총무담당 우정식
검토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또 하나는 지금 업무보고 하시면서 연가 어디갔죠, 연가저축제 도입이 올해년도 시작을 하신다고 하셨어요,
이 연가는 1년에 근속을 하시면 15개 2년에 두 개씩 지연이 되시는 거잖아요, 그러면 연간 이걸 다 소요하거나 소요하지 않으면 급여로 나가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 저축제라고 하는 말씀은 말 그대로라면 모아놨다가 한꺼번에 나중에 쓰시겠다는 의도인가요?
195쪽에 있습니다.
총무담당 우정식
네,
반미선 위원
중점추진 사항에 보시면 연가저축제가 있죠,
총무담당 우정식
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히 파악을 못했는데요 대충은 알고는 있는데 정확히 답변을 못드리겠네요 위원님.
반미선 위원
자료를 좀 주시고 제공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팀장님 어제 보고 때문에 걱정 많이 했는데 보고를 잘하시네요.
총무담당 우정식
네, 감사합니다.
신동섭 위원
자, 좋습니다 시간을 좀 단축해서 제가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95쪽 재직기간별 특별휴가 부여 있잖아요, 이게 인제 제가 의원 되고서 1호 조례 제정안인데 지금 이거 분할 사용 가능하죠?
총무담당 우정식
네, 가능합니다.
신동섭 위원
그다음에 30년 이상인 분들 20일 다 사용하고 있죠?
중간에 20년서부터 30년 20일, 30년이상 20일 해가지고 사용 못하고서 퇴직하시는 분 없죠?
총무담당 우정식
네, 없습니다 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다 사용하게끔 해주셨으면 좋겠구요, 196쪽 선택적 복지포인트 지급 추가 지급에 대한 그 규정 있죠, 그거를 저한테 자료 한번 제출해 주시구요,
총무담당 우정식
네.
신동섭 위원
200쪽에 선진행정 체험으로 해외연수들 이렇게 많이 가잖아요, 이게 보고서가 작성이 되고 있나요?
총무담당 우정식
보고서 다 작성하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러면요 보고서 한 거 책자로 나와 있잖아요,
총무담당 우정식
네, 다 만들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그러면 그 저 3년치 자료 좀 제출해 주시구요, 217쪽 주민자치회 전환 확대와 관련해서요 동별 그 전환 시기를 2020년도에 어디 이렇게 할 건지 가시적으로 해서 자료 좀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하죠, 팀장님?
총무담당 우정식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신동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이정순 위원입니다.
금방 신동섭 위원님이 말씀하신 거 주민자치회 확대 운영에 대한 올해 계획안, 계획안 그 자료 저한테도 주시구요,
총무담당 우정식
네.
이정순 위원
그리고 가로기게양 위탁관리 있잖아요, 요게 지금 진행 사항이 어떻게 되고 있나요?
총무담당 우정식
지금 가로기 민간위탁 부분인데요 그 사업 기간이 2020년 4월부터 올해는 12월까지입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지금 공모는 다 끝나구요 그 업체 접수를 받아가지고 심사위원회 구성을 해서 그 업체를 선정할려고 그 단계에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몇 개 단체가 공모하셨나요?
총무담당 우정식
2개 단체가 공모했습니다.
이정순 위원
지금까지 해왔던 단체도 새로 또 공모를 하신 거 같구요,
총무담당 우정식
네, 맞습니다.
이정순 위원
또 다른 단체가?
총무담당 우정식
또 다른 단체 하나가 공모를 해서 두 개 단체가 공모를 했습니다.
이정순 위원
어느 단체인지 알 수 있을까요?
총무담당 우정식
아직 그 심사 전 단계라 그건 서면으로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네, 요거는 그럼 서면으로 해주시구요, 그리고 전년도에 통장자녀장학금 지급 사업비 있잖아요, 고게 얼마가 다시 반환이 된 걸로 알고 있어요 연말에, 근데 다시 또 그 금액으로 올리셨네요?
요건 어떤 근거로 해서 반환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또 이렇게 올리셨는지요?
총무담당 우정식
지금 2020년도 그 예산 편성한 금액은요, 사전에 올해는 2, 3학년이 무상교육이 됩니다.
그래서 인제 고1만 지금 장학금 대상이 되는데요 그 대상을 파악을 해서 저희가 그 예산 편성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선진행정 체험으로 국제적 행정마인드 함양 있잖아요, 요 사업비가 줄었어요.
오히려 직원은 늘고 점점점 장기근속자가 늘어나는 상황인 거 같은데 사업비가 꾀나 줄었어요 요거는 어떤 내용이죠?
201페이지에요, 인원수가 줄었나요 아니면 1인당 상한액이 줄은 건가요?
총무담당 우정식
1인당 상한액은 450만원이구요,
이정순 위원
같아요, 전년도하고?
총무담당 우정식
네, 같고 지금 아마 인원수가 작년보다 좀 줄지 않았나 그렇게 지금
이정순 위원
아, 정확한 건 모르시구요,
총무담당 우정식
네, 정확한건 모르겠는데요 그것도 한번 서면으로 작성을 해서
이정순 위원
네, 이것도 그럼 자료로
총무담당 우정식
제출하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정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총무담당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평생교육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과장 김성자입니다.
보고에 앞서서 평생교육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경화 평생교육팀장입니다.
서경희 교육지원팀장입니다.
안강숙 도서관운영팀장입니다.
이어서 평생교육과 2020년도 주요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순서는 신규사업과 주요사업 위주로 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25쪽 삶의 행복과 희망을 찾아가는 평생학습 실현입니다.
먼저 추진계획으로 평생학습 허브화 및 네트워크 기능 강화를 위한 남동구 평생학습 도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실시하고 평생학습도시 교육부 재지정 평가 수행을 위한 성과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평가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국가 및 전국 평생교육 동향 조사와 분석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27쪽 학습자 중심의 평생학습 특성화로 228쪽에 학습공간 발굴, 동네 학습 충전소 지정은 구민이 친숙한 근거리 생활권 내에 학습 공간 10개소를 지정하여 퇴근길 등 편리한 시간 대에 학습공간을 이용토록 할 계획이며 재능나누기를 학습동아리와 강사 활동가의 재능을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인생사계 학교는 청년, 부모, 중년, 노년으로 연령대를 구분하여 생애주기에 맞는 특화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구민들의 평생학습에 대한 만족도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0쪽 문해교육 지원 활성화로 비문해성인 중 학력취득 희망자를 대상으로 초등학력 인정 과정인 남동글벗학교를 운영하여 한글 교육과 다양한 체험학습 활동 등 맞춤형 학습을 통하여 비문해성인들의 학력 취득 기회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1쪽 평생학습전문성 및 지역경쟁력 강화로 평생교육기관 역량 강화를 위하여 평생교육기관을 발굴 관리하고 평생교육기관 관계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연수를 제공하겠으며, 평생학습동아리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여 평생학습 동아리 활성화를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35쪽 경쟁력 있는 미래형 교육도시 실현입니다.
교육혁신지구 사업은 마을의 다양하고 우수한 교육 자원을 발굴하여 공교육을 보완하고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여 교육주민자치를 실현하는 것으로 마을학교 운영 마을교육 활동가 양성, 교육혁신지구 토론회 및 워크숍 개최와 관내 61개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마을연계교육 과정 등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237쪽 교육경비보조금 지원으로 관내 81개 학교와 사립유치원 48개소에 대하여 교육시설 개선과 교육정보화 사업으로 30억5천만원을 지원하고 238쪽 2020년도 중고교입학생 무상교복 지원은 시 교육청과 분담사업으로 입학생 9,159명의 교복비 4억7600만원을 지원하며 239쪽 무상급식 지원으로는 127개소의 학교 및 사립유치원에 시와 교육청 분담으로 87억4700만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41쪽 책으로 세상을 읽고 내일을 여는 남동 조성입니다.
추진 계획으로 가칭 논현도서관 건립 준공 및 개관 준비는 특수시책 보고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42쪽 꿈을 이루는 생애주기별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으로 4개의 구립도서관을 통하여 정규 및 방학특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배려계층에 대한 문화 프로그램으로 어르신과 장애인 병영독서 인문학 강연을 지원하겠으며 243쪽 도서관 협력 강화 프로그램으로 찾아가는 도서관 지역작가 양성 프로그램, 숲속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 243쪽 생활속 독서문화 확산으로 범구민 한 책읽기 독서운동 전개와 구민독서 문화 활성화를 위하여 테마별 문화프로그램과 토요일마다 도서관에 가자는 가족 중심의 토마도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 245쪽 자료 확충 및 도서관 시설 개선입니다.
도서관 별로 자료 이용 분석을 통해 균형잡힌 장서를 확충하고 일반 도서와 희망도서를 꾸준히 확충하여 질높은 도서관 열람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소래도서관과 서창 도서관내에 무선인터넷을 신규로 구축하여 도서관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1쪽 특수시책으로 남동구 평생학습과 리모델링 추진입니다.
2020년도 7월 평생학습관 증축이 완료되면 기존 평생학습관을 각 층별 공간 컨셉에 따라서 학습 전용 공간으로 재구성하되 현 시설의 구조변경을 최소화하여 불필요한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하겠으며, 12월까지 물품구입 및 리모델링을 완료하여 남동구 평생학습의 랜드마크로 시설과 기능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53쪽 책, 사람, 자연을 잇는 열린문화공간 논현도서관 준공입니다.
논현도서관 건립사업은 2016년부터 5개년에 걸쳐 추진되고 있으며 연면적 2,378㎡에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사업비는 국시비 포함 82억6600만원입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열린문화공간이며 친환경 도서관이며 ICT기반의 스마트 도서관입니다.
254쪽 세부 추진계획으로 도서관 건립공사는 2019년 9월에 착공을 하였으며, 2020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올 7월부터 연말까지 개관을 위하여 준비단을 운영하고 도서관 명칭 공모, 도서 및 가구 등 자산구입 등 도서관 개관 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259쪽 현안 사항으로 시설보수 및 장비보강으로 구립도서관 기능 개선 사항입니다.
소래도서관 현재 임시주차장은 노면의 심한 패임으로 이용자 불편과 장마철이나 집중 이용시에 물웅덩이가 발생하여서 계속적으로 민원이 발생했던 사항입니다.
현 임시 주차장에 콘크리트 타설 및 아스콘 포장공사 1억을 추경에 편성하여서 보수공사후 주차구획선을 설치하여 53면의 주차면을 확보 소래도서관 이용자들의 편의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갑습니다, 반미선위원 입니다.
총무위원에 처음 오셔가지고 저도 자료를 자세힌 보다 보니까 가장 궁금한 거 한가지만 질의를 하겠습니다.
평생학습관이 지금 공사하고 있죠 언제가 완료가 되시나요 그럼?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지금 평생학습관 증축분은 7월에 준공 예정입니다.
반미선 위원
네, 올 2020년 7월에 준공이 되신다라는 거죠,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반미선 위원
지금 251쪽에 밑에 봤더니 설계용역 공사비가 있어요, 설계용역비가 3천만원이고 공사비가 지금 5억이네요.
그거를 지금 한꺼번에 1회 추경에 들어오실려고 하시는 건가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이 부분은요 지금 증축분 공사비가 아니고,
반미선 위원
그쵸?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지금 평생학습관 증축이 되면
반미선 위원
인테리어를 다시 하겠다라는 거죠, 리모델링을?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지금 기존 학습관에 있는 기관들을 그쪽으로 이전을 하구요 기존에 평생학습관을 그 학습공간으로써 전체적으로 1층 중심으로 해서 리모델링을 할 계획입니다.
반미선 위원
제가 말씀을 질의를 하는 이유는 7월에 준공이 완료가 되시죠?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네.
반미선 위원
그러면 설계용역비가 3천이 세워지면 1회 추경에 그럼 3년으로 설계용역을 하시고 그럼 공사비는 1회 추경에 굳이 넣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지금
반미선 위원
기간상으로 어려움이 있으신가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지금 의회 일정을 저희가 참고로 해서 세운건데요 4월에 1회 추경이 있고 지금 7월에 2회 추경이 있더라구요, 그럼 저희가 4월에 예산이 세워지면 4월, 5월에 두달에 거쳐서 설계를 할려고 하고 있구요,
반미선 위원
4월, 5월 7월준공 끝나기 전에,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네, 설계는 저희가
반미선 위원
설계용역비를 사용하시겠다는 거예요?○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네
그러면 공사는 그 이후에 하시겠다는 거예요?○평생교육과장 김성자
그리고 8월에 공사가 들어갈려고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래요, 그럼 7월에 추경에 세워져도 8월에 공사는 문제가 없는 거 아닌가요, 일단 요거는 한번 생각을 해보시고 일정을 한번 조율을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뭐 예쁘게 평생학습관은 많은 분들이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생각은 하지만 아무래도 예산 문제가 비용적인 문제라든가 이거 작은 돈은 아니시잖아요, 5억이라는 돈은.
그걸 적절히 좀 잘 계획을 잘 맞추셔서 금액이 1회나 2회 추경에 적절한지를 확인하시고 한번 세워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그런 부분 저희가 다시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네, 임애숙 위원입니다.
과장님 반갑습니다.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반갑습니다.
임애숙 위원
평생교육과가 저희 총무위원회로 올라오다보니 첨부된 자료를 좀 자세히 읽어 보게 되었어요, 사업이 꽤 많네요, 이 많은 사업 다 진행하시고 계획하시고 관리하실려면 많이 어려움이 있으실텐데 잘 부탁을 좀 드리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감사합니다.
임애숙 위원
네, 그중에 제가 한 두가지만 질의를 드리도록 할게요.
228쪽에 학습공간발굴 신규 사업이 있구요, 재능나누기 신규사업이 요렇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학습공간 발굴 사업 같은 경우는 남동구내 가능시설 10개소를 예산이 많지 않아요 400 이거든요, 사업 대상에 비해서 예산 규모가 작은데 사업 내용이 어떻게 되나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저희가 이거는 시설을 만드는 게 아니구요 저희 남동구 관내에 보면 그 까페라든가 공방이라든가 이런쪽에 유휴공간이 좀 있는 데가 있거든요.
저희가 작년에 한번 그 실태조사를 했었다고 합니다, 이런 데를 저희가 학습충전소라고 현판을 달아주구요 저희 남동구 내에 있는 학습 동아리들이 가서 그 모임을 하거나 아니면 서로 모여서 인제 학습을 하거나 그렇게 할 수 있는 공간을 저희가 남동구 전체적으로 공간을 지정을 해서 운영을, 저희가 직접 운영은 하는 건 아니구요 공간만 지정을 해주는 그런 사항입니다.
임애숙 위원
그렇죠, 우리가 운영을 하는 건 아닌데 이 10개소를 400만원으로 어떻게 주냐는 거죠, 40만원씩 지원을 하게 되는 꼴,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그니까 현판만 달아주는 거로 저희가 학습,
임애숙 위원
현판만 달아주는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네, 그리고 그렇게 원하는
임애숙 위원
지정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우리가?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저희가 인제 그렇게 원하는 까페라든가 공방들이 있으니까 거기에 그렇게 지원을 해주는 사항입니다.
임애숙 위원
현판만 부착해주고 그들은 평소대로 하는 행위를 하는 거잖아요, 그럼 그들이 얻는 게 뭔가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그들은 인제 사람들이 모이니까
임애숙 위원
현판 달아주면?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사람들이 모이고 동아리들이 모이니까 거기에서 차를 팔아줄 수 있고 또 공방에 또 그 이용을 할 수도 있고 서로 상부상조하는 그런 내용입니다.
임애숙 위원
어차피 예산이 통과가 됐기 때문에 이런저런 세부적인 사항은 제가 들추고 싶지는 않습니다.
이게 사업을 할거라면 제대로 수요자가 수혜를 입는 그런 사업을 좀 했으면 하는 바램에서 의문도 들고 세부 내용이 무엇인지 좀 궁금해서 여쭈어봤었던 것이구요, 그 밑에 재능나누기도 좀 같은 의미로 여쭙겠습니다.
이게 혹시 강사 활동가 등에게 지원을 하는 거 같은데 재능기부를 하는 강사에게 그 강사료를 지원을 하는 형태인지요, 아닙니까?○평생교육과장 김성자
강사들이 대부분 평생학습 인제 저희가 강사료를 지불을 하고 강의를 하는데요 이거는 저희 강의를 들었던 분들 중에서 강사를 희망하시는 분들도 있고 또 때에 따라서는 재능기부를 하고자 하는 분들도 있거든요.
그니까 이런 분들을 활용해서 이런 분들이 재료비하고 그 재료비하고 홍보비만 우리가 지원을 해주는 거고 이들이 강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우리가 지원을 해주는 겁니다.
그니까 지역내에 재능을 갖고 있는 분들 최대한 발굴을 해서 강사 활동 하기전이라도 우선적으로 이들이 재능기부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주는 사항입니다.
근데 예산은 200이구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그건 홍보비랑 재료비입니다.
임애숙 위원
홍보비, 재료비?
이것도 좀 같은 내용으로 염려가 좀 되는 사업이긴 한데 어쨌든 잘 지켜보겠습니다.
진행하시는 단계이니까 잘 하시기 바랄게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잘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임애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김윤숙 위원님.
김윤숙 위원
우리 평생학습 실천리더 양성 활동이랑 생태자원활동과 양성활동은 그 교육이 끝난 뒤에 직업이 연계가 되는 건가요 아니면 사후 관리를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좀 여쭤볼게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평생학습 실천리더는 작년에 저희가 작년 하반기에 한번 교육을 했었는데요 이런 분들이 이제 뭐 15차시 강좌를 한번 듣고 이렇게 직업으로 바로 연결되기는 좀 어렵구요, 저희가 올해는 보수 교육이라든가 심화교육을 더 해서 우선은 평생교육에 관련된 분야에서 좀 일을 할 수 있도록 저희가 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우선은 강사로 활동하기에는 조금 어려움이 있구요 저희가 하는 사업에도 같이 매니저로써 같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저희가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윤숙 위원
차후에는 실천리더 양성활동가하고 생태자원활동가 이분들을 직업을 연계할 계획이 있으시다라는 거죠?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물론 다는 아니지만 그분들 중에서 역량이 되시는 분들은 또 그렇게 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김윤숙 위원
네, 그리고 우리 사랑의 교복나눔 행사는 100% 구비로 진행이 되는 거죠?○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저희가 100% 구비로 진행이 되는데 올해 신종 코로나 때문에 2월 20일에 할 예정이었거든요 그래서 올해는 교복 사업을 안하는 걸로 학교 자체적으로 하는 걸로 그렇게 정했습니다.
그리고 2020년도 중고등학교 무상 교복 지원이 100% 구비가 들어간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교복 지원은.
김윤숙 위원
시비 교육청 지원 이거는 없으셨다라는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아니요 교복지원은 100% 구비가 아니구요 구비 20% 들어갔습니다.
김윤숙 위원
여기에는 구비 100% 라고 적으셔서 시비하고 교육청비용은 못받은 거로 이렇게 착각을 할 수 있어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아, 이거는 재원 분담인데 4억9655만 이 비용이 전액 구비라는 그런 내용입니다.
김윤숙 위원
그럼 시비가 얼마가 들어가고 교육청 지원은 얼마를 받았는데 요거를 자료를 좀 주실 수 있을까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네, 그건 저희가 따로 드리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위원님들 전체 좀 보내주세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김윤숙 위원
그러면 우리 무상급식 지원도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그렇습니다. 같은 맥락으로 87억은 구비구요 나머지 전체 예산은 그거보다 훨씬 더 크죠.
김윤숙 위원
요것도 자료를 우리 위원님들 전체한테 한번 주세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알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김윤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229페이지 우리 남동구 퀵배달 강좌 운영 있어요, 이게 작년부터 한 사업이죠?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작년부터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작년에 몇 개 정도 운영이 됐나요, 몇 개 정도 사업이?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지금 올해도 10개팀을 저희가 생각하고 있구요 작년에도 12개 작년에도 그 정도 선으로 했습니다.
이유경 위원
제가 여기 퀵 강의를 들으러 갔었어요, 우연히 봐서 근데 정말 좋더라고 이게 한 8준가, 10주 정도 기간도 꽤 되고 가까운 곳에서 할 수 있고 또 이게 보니까 퀵 배달 강좌가 학습공간 발굴 거기랑 연계가 될 거 같아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네, 저희가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이유경 위원
네, 그렇게 하는거죠 근데 여기 보면 이제 학습공간 발굴 좋은데 이제 이게 현판만 40만원 이잖아요, 사실 현판이 40만원 이라는 거는 조금 가격이 조금 과도하다고 보는데 이 현판 대신 조금 그 지정하는 곳이 저희가 갔을 때 전기세도 안주고 뭐도 안내는 거 없이 사실 그분들이 공간을 제공하는데 조금은 현실적인 그런 거를 좀 마련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구요, 이 퀵배달 강좌가 저는 이제 다른데 밴드를 통해서 갔지만 이걸 좀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조금 연구해 주시면 좋을 거 같애, 저도 그때 8준가 좀 10준가 가서 들었는데 굉장히 좋더라구요.
그리고 남동구에 정말 훌륭하고 또 재능도 나누고 헌신적으로 해주시는 분이 정말 많다는 거를 느꼈습니다, 과장님.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잘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이 사업은 좀더 신경써 주세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잘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이정순 위원입니다.
우리 총무위원회 오셔서 새롭게 같이 하시게 됐는데요 잘해주시기 바라고 이거 보니까 작은 사업비로 사업 내용이 많아요.
좋은 사업도 많고 그러는데 신규가 있네요, 229페이지 남동그린시민학교 요거에 대해서 사업을 좀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저희가 인제 작년부터 그 인문학적으로 강좌를 많이 하고 있거든요, 평생교육이.
근데 여기 그린시민학교는 그 자연 환경이라든가 이제 쓰레기 문제라든가 이런 특정화된 주제를 가지고 그쪽 분야에 관련된 그러한 강사분들을 저희가 초빙을 해가지고 이제 그 주민들에게 강좌를 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이분들이 좀더 그런 환경 문제에 대해서 심각성을 좀 인식을 하고 이렇게 남동구 내에서 그 환경 문제에도 좀 활동할 수 있는 그런 분들을 좀 이 강좌를 통해서 배출을 하기를 하고자 하는 그러한 내용입니다.
이정순 위원
그럼 대상은 그냥 남동구 구민,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남동구민이면 누구나 다 들으실 수 있구요,
이정순 위원
네, 그럼 강좌 장소가 어디가 되는 거예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저희가 아직 그 강좌를 지금 저희가 4층 저희 학습관 4층으로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그건 아직 정해지지는 않았습니다.
이정순 위원
요게 보다 보니까 너무 좋은 사업인 거 같구요 이거 우리가 점점 제가 항상 강조하는 게 우리나라가 그 일회용품이라든가 플라스틱 사용량이 세계 최고래요.
근데 진짜 아무런 죄책감 없이 그니까 저는 죄책감이라고 생각을 해요.
죄책감없이 그냥 일회용컵도 그냥 그냥 써서 한번 쓰고 버리고 플라스틱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플라스틱이나 비닐 같은 거 그냥 무슨 음식이나 식품을 사게 되면 받아와서 그냥 쓰고 그냥 버리게 되잖아요.
요런 거 자체만으로도 강좌를 좀 실시하셔서 이런 주민들한테 인식을 새롭게 바꿔주시면 좋은 그 쓰레기 배출하는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잘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요건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시구요 사업비가 1500이에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1500입니다.
이정순 위원
1500이면 이 사업비가 주로 어디에 쓰일까요?○평생교육과장 김성자
거의 강사료하고 홍보비.
강사료,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강사료가 90%구요 나머지는 홍보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래요, 여기 강좌할 때 기념품으로 뭐 좀 일회용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그런 기념품으로 좀 준비해서 주시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저희가 선거법을 한번 검토해 보구요 가능하면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리고 남동인문시민학교 명사초청 아카데미가 작년에 몇 회 했나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작년에 3회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아, 그럼 올해도 똑같이 3회네요?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올해는 조금 더 늘려가지고요 8회로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아 요거는 그럼 나눠놓은 거예요?○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네.
제가 이거를 왜 여쭤보냐면 제가 작년에 명사초청 아카데미를 두 번을 제가 강의를 들었거든요.
첫 번째 듣고 너무 좋아서 제가 주민들한테 많이 홍보를 했는데 듣고 오셔서 너무 좋은 거 소개시켜줘서 감사하다고 그러다라구요.
요것도 좀 많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광고도 좀 하시고 몰라서 못오셨다고 그러더라구요.
물론 그때마다 꽉꽉차서 만석으로 진행된 건 알거든요.
인제 늘렸으니까 더 홍보도 많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네, 잘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이정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관광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안녕하십니까, 문화관광과장 이개일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문화관광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맹화 문화예술팀장입니다.
이승민 관광진흥팀장입니다.
남라경 문화유통팀장입니다.
문화관광과 주요 업무보고는 2020년 주요추진 업무 현안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간략한 보고를 위해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2020년 주요 추진업무와 현안 사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67쪽 지역문화예술 활성화 및 예술활동 지원입니다.
개인 및 단체 문화 예술 활동 지원을 위하여 남동문예지를 발간하고 남동구 예술인 문화예술단체 등을 대상으로 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268쪽 남동문화원 운영 및 지원을 통하여 향토문화를 지속적으로 보존 계승하고 문화체험, 문화강좌 등을 추진하여 구민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문화 사업을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269쪽 남동구 구립예술단인 여성합창단, 풍물단을 운영하여 남동구의 위상을 제고하고 각종 문화 행사에서 구민들에게 양질의 공연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270쪽 찾아가는 문화공연 및 맞춤형 기획공연을 추진하여 지역에서 구민들이 쉽게 문화공연을 접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내실있고 질 높은 기획공연을 구민들에게 제공하여 남동구가 문화도시로써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72쪽 문화재 상시관리 및 정비를 통한 체계적인 보존관리입니다.
문화재의 체계적인 보존 관리를 위하여 문화재 명예관리인 운영 및 장도포대지 관리 용역을 실시하고 장수동 은행나무 보호사업, 문화재 안내판 정비 사업 등을 추진하겠으며, 신규 사업으로 문화재 방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문화재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75쪽 지역축제 활성화를 통한 관광산업 발전입니다.
다양한 체험행사와 문화공연을 내실있게 계획하여 제20회 소래포구축제를 기념하는 다양한 관광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하겠으며 특히 올해 소래포구축제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예비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되었습니다.
인천을 대표하고 남동구를 전국에 알리는 지역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76쪽 특색있는 권역별 관광축제를 지원하고 개최하여 지역활성화에 노력하겠으며 또한 인천시에서 주관하는 축제가 남동구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277쪽 관광인프라 조성을 위해 관광안내 체계 조성을 위한 관광지도를 제작하고 다양한 광고 매체를 이용하여 관광객 유치를 위한 홍보를 강화해 나가겠으며 관내 주요 지역이 관광명소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고민하고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79쪽 건전한 문화유통질서 확립입니다.
문화유통업자 교육 및 지도 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구민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유통업 관리에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287쪽 현안 사업으로 생활문센터 조성 및 남동문화원 원사 확보입니다.
구월1동 기존 청사 리모델링을 통하여 지역주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문화센터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화관광체육부 생활SOC사업에 선정되어 국시비 보조금 7억원을 확보하였으며 총 사업비는 14억원으로 계획하였으나 최대한 구비가 적게 들어가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예산은 추경예산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구월1동 신청사 이전시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 및 계획 수립에 만전을 기하여 구월1동 구청사가 구민들에게 양질의 문화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문화관광과 주요 업무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문화관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한가지만 과장님 잠깐 그냥 간단하게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287쪽에 봐보시면 생활문화센터 조성 및 남동문화원사 확보에요.
이 자료에 보니까 문화원 원사분의 하는 업무, 그리고 어디에 근무할지 지금 이 책 자료를 딱 봤을때는 저는 이해는 했어요,
남동문화원에 원사를 쓰시겠다는 거죠, 이 자료를 보면 생활문화센터에 근무하시는 거 같다란 느낌을 받게 한꺼번에 엮여져 있습니다.
그죠, 거기 근무하시는 건가요 그러면?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지금 문화원은 소래아트홀에 인제
반미선 위원
그렇죠, 남동문화원,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사무실이 남동문화원이 있는데요 그 부분에서 생활문화센터를 문화원에서 운영을 같이 하는 겁니다, 생활문화센터는 구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문화 공간을 제공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요 국시비 확보하는 데에서 3억원이 고 몫으로 나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렇게 했습니다.
반미선 위원
들어와서 그러면 그 원사, 남동문화 원사가 남동문화원 소속이지만 생활문화센터에 근무하시게 하신다라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아니죠, 문화원 사업으로 생활문화센터를 사업을 시행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니까 남동문화원 소속으로 어찌됐던 원사를 뽑아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반미선 위원
그건 맞으시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반미선 위원
그다음 생활문화센터에 근무한다라고 이해하면 되는 거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그렇죠.
반미선 위원
그리고 이분의 업무는 그럼 어떤 걸 하시는 건가요?○문화관광과장 이개일
기존에 생활문화센터는 기존에 문화공간을 저희가 대관한다든지 예를 들면 문화강좌 같은 거를 인제 동호인 활동을 강화한다든지 이런 장소 제공의 주 목적이 있구요, 문화원에서 하는 업무들은 구 향토문화를 발전 계승하고 보존하는 일 하고 구민들에게 이제 수도권에서는 향토문화가 국한되어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인문학 강의라든지 이런 프로그램들을 운영해야 되는데 실질적으로 지금 소래아트홀에 있는데에서 사무실만 하나 있기 때문에 근무하는 사무실만 있기 때문에 그런 프로그램화시키는 그 컨텐츠를 개발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럼 이 원사님께서는 강의도 하실 것이고 향토문화발전에 대한 자료나 이런 걸 만드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런 분이라고 이해를 제가 하면 되는 거겠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반미선 위원
그러시다면 이 자료를 만드실때는 그 원사의 업무라든가 이런 걸 적어 주세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제가 굳이 질의를 안했어도 그게 문제가 없지 않았을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 부분만 좀 이야기 하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김윤숙 위원님.
김윤숙 위원
남동구에 유물이나 수집, 유물 수집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이게 비중이 굉장히 크다라고 보여지거든요, 남동구의 유물을 뭐 수집하거나 보관하는 거는 어디에서 맡아서 하고 있어요?○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지금 문화원에서 실질적으로 그런 사업들을 같이 합니다마는 문제는 지금 현재 소래역사관이 저희가 도시관리공단에 위탁을 하고 있습니다마는 기존에 이미 대부분의 관련된 고증될 수 있고 구민들이 보존해야 되는 가치가 있는 것들은 역사관에 보존을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들이 수시로 발생하게 되면 문화원에서 그 부분을 구입을 한다든지 하는 예산을 편성을 해서 구입해서 역사관에 보존하는 사업으로 하는 거구요 지금은 예전에 문화원에서 하는 사업중에 옛 남동구의 추억을 찾아서라는 사진 같은 경우 이런 부분들을 지금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자체 사업으로.
그런 부분을 하면 이제 전시회같은 거를 인제 기획하고 있는데 지금 현재 작년부터 준비하고 있는데 올해 코로나 바이러스 이런 사태나 이런 부분 때문에 실질적으로 전시회 일정이라든지 이런 부분을 조금 미뤄놓은 상태입니다.
전시는 소래아트홀에서 하시는 건가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소래아트홀에서 할 수도 있구요 장소가 되는 예를 들면 구월1동이 올해 6, 7월달에 이전 계획이 지금 신청사로 돼있기 때문에 그 부분이 이제 올해에 안된다면 올해는 아마 소래아트홀에서 개최를 할 예정입니다.
김윤숙 위원
그 남동구에 대한 유물을 중요하게 수집을 하고 보관을 할려면 우리 남동구도 연수구처럼 문화원에 대한 비중을 좀 크게 확대해서 따로 분리나 아니면 독립적인 공간이 좀 필요하지 않을까 싶어요.
남동구에도 분명히 그 오래된 역사를 발굴할 수 있는 그 자료가 많을 거다라고 생각은 들거든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그래서 아까 처음에 반미선 위원님이 말씀하신 생활문화센터하고 구월1동 구청사를 문화원 독립원사로 지금 추진하는 거를 계획중에 있습니다.
김윤숙 위원
그러면 그쪽에 문화원이 독립적으로 인제,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운영되고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게끔 조치하겠습니다.
김윤숙 위원
올해 안에 그게 가능하신가요?○문화관광과장 이개일
구월1동 신청사가 6, 7월달에 이전하고 있습니다, 고거에 맞춰서 저희가 국시비 확보가 7억이 돼있기 때문에 그 구비부담을 최소화시켜서 예산 투입해서 리모델링해서 사용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김윤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안녕하세요 이정순 위원님.
과장님 그 문화관광체육과에서 문화관광과로 이렇게 나눠지게 돼서 일단은 작년까지 너무 과중한 업무를 하시는 거 같아서 좀 안쓰러웠는데요 올해는 그나마 조금이라도 수고를 덜 수 있을 거 같아서 좋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감사합니다.
이정순 위원
과장님 우리 그 남동구하면 떠오르는 관광 상품이 뭘까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굉장히 어려운 말씀입니다, 저도 고민을 요즘 하고 있습니다마는 남동구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게 소래포구입니다.
그래서 소래포구축제가 잘 돼야지만 남동구의 위상이 올라간다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구요, 지금 주위에 저희가 생태공원, 대공원, 양떼목장 뭐 이런 여러 가지 인제 부대 2차적인 시설들이 있는데요 그런 부분이 소래포구랑 연계돼서 같이 관광지로써 컨텐츠화 될 수 있도록 저희가 고 부분을 어떻게 홍보하고 전국에서 사람들이 방문할 수 있는지를 지금 고민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고 부분은 별도로 저희가 계획을 수립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뭐 저나 우리 위원들이 다 느끼는 거를 과장님이 알고 계시구요 소래포구축제가 인천하면 소래포구축제로 까지도 발전할 수 있는 그런 축제로 갈 수 있으면 좋겠구요, 관광지로써 성장 잠재력이 굉장히 많은 소래포구축제잖아요, 분명히 그렇게 갈 수 있을거라 생각하구요 아까 그 소래포구축제가 예비 관광축제로 지정됐다 하셨나요?○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이건 어디에서 지정이 되나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올해 지정됐는데요 인천에서 풍물축제하고 저희 소래포구축제가 두군데가 예비축제로 선정이 됐습니다.
이정순 위원
선정이 됐어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기사에 아마 오늘 나왔습니다.
이정순 위원
아, 그래요, 그러면 이게 우리 전체적으로 구비에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이정순 위원
구비로 진행되기 때문에 이렇게 문화관광축제로 지정이 되면 뭐 이렇게 국비나 이런 게 나오는 게 있나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지금 예비축제로 지정이 되면 저희가 컨설팅하고 이렇게 행정적인 그 뒷받침을 하는 그런 지원을 받을 수 있구요 예비에서 그냥, 예비를 떼고 문화관광축제로 지정이 되면 그게 전국에 한 30개 정도 됩니다, 33개 정도 지금 알고 있는데요 그 부분이 되면 연간 6천만원씩 10년동안 지원을 해주는 걸로 계획을 잡고 있어서 저희 목표는 그거를 목표를 하고 있습니다.
그게 2년 정도 지나야 인제 그 심사대상이 되기 때문에 올해하고 내년도에 소래포구축제를 좀 기획을 잘해서 그거를 할 수 있게끔 목표로 삼고 지금 추진하고 있구요 또하나 지금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시하고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서 인천에 소래포구축제는 인천의 대표 축제기 때문에 시비 지원을 좀 요청을 계속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년에 그 몫으로 사실은 개별적으로 주기가 굉장히 어려워서 작년에는 장도포대지 보수공사로 시설비로 2억원 인근에 있는 2억원의 예산 지원을 받은바가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러면 인천에서 두군데가 올랐다고 그러는데 요게 그 예비자를 떼고 관광축제 지정이 되면 시비도 받을 수 있는 상황이,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시비는 없습니다.
이정순 위원
시비는 없구요?○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네, 국비만 해당이 됩니다.
국비만,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이정순 위원
그래도 굉장히 좋은 혜택이 주어지네요, 작년에 그 준비를 많이 하셨는데 돼지열병 때문에 취소가 돼 너무 안타까웠어요. 올해도 작년처럼 그렇게 많이 준비를 하셔서 꼭 그 관광축제로 지정됐으면 좋겠구요 그리고 우리 청사 예술작품 보유현황, 요게 지금 보면 구청사, 본청, 동청사, 의회, 보건소 이렇게 열 곳으로 지금 나눠서 다 전시가 됐잖아요.
전시가 안된 작품도 있죠, 지금 안되고,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신규 구입한다든지 최근 거는 다 돼있구요 예전에 말씀드렸듯이 좀 오래된 것들 예를 들면 뭐 틀이 색깔이 약간씩 바랬다거나 전시를 하기가 좀 애매한 물건들은 보관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사실은 저희가 소래포구축제라든지 다른 그 축제 행사때 저번에 말씀드린 구민들에게 저렴하게 경매식으로 해서 우리가 잡수입으로 잡을 수 있는 거를 검토를 해서 올해는 추진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작년에 그게 소래포구축제때 하시기로 하셨는데 취소되는 바람에 못하셨잖아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이정순 위원
그 또 청사 리모델링을 아주 하고 있잖아요, 멋있게.
이게 완공이 되면 거기서도 한번 전시 내지는 판매도 하셨으면 좋을 거 같구요 그리고 우리 그 여기 청사라든가 동청사, 우리 의회에 이런쪽에 작품 이렇게 로테이션해서 걸리나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그렇습니다.
의회에다가 저희가 신규 작품구입을 매년 하는 이유는 저희가 1500만원 정도 하는 이유는 저희가 문화예술회가, 남동구 문화예술회가 7개 분과에 165명의 예술인들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사진 및 뭐 미술 여러 가지 분야인데요 그 부분에 이분들이 하는 작품들을 좀 저희가 저렴하게 구입해서 그분들의 작품 활동을 좀 지원하는 개념으로 이해를 해주시고 요 부분이 저희가 매년 구입하면서 의회하고 본청하고는 수시로 신규 작품으로 순환 로테이션으로 전시, 게시하는 걸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래요, 보면 되게 오래된 작품이 지금 걸려 있거든요, 의회에.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네.
이정순 위원
네, 그 로테이션이 안됐다는 거 아닌가요,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그거는 검토해서 제가 확인해서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이정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문화관광체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체육진흥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체육진흥과장이 교육중이므로 조미화 팀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행정담당 조미화
안녕하십니까, 체육행정팀장 조미화입니다.
박종일 체육진흥과장이 현재 교육 참석 관계로 대신 보고드리는 점 양해 말씀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체육진흥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최현균 생활체육팀장입니다.
최윤호 체육시설팀장입니다.
이상으로 소개를 마치고 2020년 체육진흥 소관 주요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93쪽과 294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97쪽 첫 번째 과제 스포츠 도시 남동 위상을 확립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진 계획으로 남동구민 한마음 체육대회를 개최하고 구청장기 종목별 체육대회와 회장기 종목별 체육대회 개최를 지원하겠습니다.
298쪽입니다.
체육단체 및 동호인 체육활동 지원입니다.
남동구 체육회 운영 지원과 생활체육지도자 배치 활동지원, 종목별 협회 전국대회 참가 지원으로 체육단체 및 동호인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99쪽 우수체육인 전국체전 참가를 지원하여 남동구 이미지를 대외적으로 높이도록 하겠으며, 300쪽 소외계층 스포츠활동 지원으로 스포츠 복지 도시를 구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1쪽 두 번째 과제 함께하는 체육, 건강한 남동구 조성이 되겠습니다.
추진 계획으로 직장운동경기부와 유소년 축구단, 리틀야구단을 운영하고 남동구민축구단과 장애인 우수 선수를 지원함으로써 우수체육인을 육성토록 하겠습니다.
302쪽입니다.
맞춤형 주민참여 생활체육교실을 운영하여 구민의 체력증진과 생활체육 저변확대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7쪽 세 번째 과제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석촌근린공원 다목적체육관 건립사업에 25억, 남동다목적 실내체육관 사무동 증축공사에 10억, 남동수영장 노후시설 개선사업과 구월근린공원 운동장 정비사업에 각각 7억씩 늘솔길근린공원 운동장 정비사업에 8억 제3호 및 제4호 남동종합문화체육광장 테니스장 개보수사업에 각각 2억과 5억 총 7건의 사업을 계획하고 있으며 총 예산은 64억으로 국시비 각각 7천만원씩을 확보하였으며, 구비 24억6000만원을 투입하여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9쪽입니다.
네 번째 과제로 공공체육시설의 체계적 운영 관리가 되겠습니다.
사업비 1억1000만원으로 관내 체육시설 녹지를 관리하겠으며 310쪽 노후 또는 훼손된 공공체육시설을 수시 정비하여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안전하게 생활체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시설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311쪽 공공체육시설 9개소와 화장실 5개소 정비 청소 관리를 위탁 운영하겠으며 남동구민 체육센터 남동수영장 공공체육시설 9개소에 대한 시설관리와 운영 전반을 도시관리공단에 위탁해 양질의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은 물론 시설의 효율적 관리로 주민 체육 욕구에 부응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현안 사업으로 315쪽이 되겠습니다.
구월정 이전부지 확보에 다른 실은재 체육공원 조성입니다.
간석동 3-9번지 일원에 사업비 45억으로 국궁장 배드민턴장 등 운동시설과 주차장 산책로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본 사업은 2018년 3월 시 도시공원위원회에서 부결된 사항이나 도시공원 일몰제 시행일인 2020년 7월 1일전에 시 도시공원위원회에 재심의를 통하여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2020년 3월 시 도시공원위원회에 심의를 득하고 2020년 6월까지 실시 계획 고시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조미화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신동섭 위원님.
신동섭 위원
네, 간단하게 몇 가지만 확인해 볼게요.
그 인천남동구민축구단 창단식을 2월 18일날 16시에서 인천상공회의소 1층 대강당에서 한다 그랬다가 취소됐죠?
체육행정담당 조미화
네.
신동섭 위원
그 팀장님 그 현수막이 체육공원이나 근린공원 현수막이 게시된 사실은 알고 있죠?
체육행정담당 조미화
네, 알고 있습니다.
신동섭 위원
그 게시할 때 우리 체육진흥과에 협조 요청이나 허가 요청을 한 사실이 있습니까?
체육행정담당 조미화
그런 사실은 없는 거로 알고 있구요, 신동섭 위원님께서 그런 행정 절차를 진행해서 절차를 밟아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앞으로는 그렇게 막 하지 않도록
체육행정담당 조미화
네네
신동섭 위원
좀 해주시고 신문기사를 하나만 얘기할게요.
우리가 일단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창단식 개최에 대해서 좀 우리 구 차원에서 좀 문제점을 제기하니까 축구단에 그 관계자가 이런 인터뷰를 한 사실이 있어요.
축구단은 구에서 보조를 받을뿐 민간단체다, 구청장은 구단주이긴 하지만 당연직일뿐이고 공공기관처럼 행사를 취소할 수 없다, 이런 발언을 하면 안되는 겁니다.
이 축구단은 우리 남동구에서 거의 100%를 지원하는 단체에요.
지들은 1억짜리 저 주식 발행해가지고요, 그 주식회사를 운영하는 데 거든요.
요런 발언들 안나오게끔 철저하게 체육진흥과에서 좀 단속을 해주셔야 합니다.
국장님 무슨 얘기인지 알고 계시죠, 건방진 얘기잖아요, 그죠?
자치행정국장 구본희
네, 알겠습니다.
신동섭 위원
앞으로 이렇게 하면 문제가 많다는 걸 얘기하구요 자 자료 요청하겠습니다.
이분들 근로계약서에 구단 창단 최종 승인후에 2020년 1월 2일자로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라는 특약사항이 있어요, 그러면 2020년 1월 2일부로 새로운 근로계약서를 체결했으니까 근로계약서하고 근로계약서가 또 체결할려면 취업규칙이 있어야 돼요, 관련 규정.
좀 제출했으면 좋겠, 저한테 제출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축구단에 대한 예산을 저한테 자료를 했어요, 이게 수시로 국장님한테 제가 말씀드립니다, 수시로 바뀌고 있어요 내역이.
이 내역이 세부 내역이 수시로 바뀌고 있어요.
그런데 어쨌든 지금 5억은 이 최종입니까, 팀장님?
이 예산안이 5억에 대한 예산안이 최종적인 안이죠, 여기서 바뀌면 안됩니다.
어쨌든 우리가 내가 본위원이 결산을 해야 되는데 이 바뀌면 안됩니다.
그리고 이 연봉에 대한 검증은 조미화 팀장님 말고 담당 팀장님 있죠, 어떻게 검증하실 거예요, 연봉을 줬는지 안줬는지?
(담당직원 설명함)
그니까 급여를 줬는지 안줬는지 선수들한테 연봉을 줬는지 안줬는지 이걸 정확하게 허수 인원이 생길 수가 있어요.
예를 들자면 대형폐기물 업체한테 우리가 돈을 줬는데 근로자의 허수 인원이 9명인가 이상 있어가지고 문제점이 있으니까 이렇게 있는데 검증을 못하면 이게 문제가 생기는 거예요.
그니까 요것 좀 철저히 해주시구요 그다음에 이 현수막 게시라든가 각종 할 때 최소한도 체육진흥과에서 사전 협조 요청이라든가 이런 공문을 받고 좀 해주셨으면 좋겠고 여기 어떤 친구가 그랬는지 모르지만 건방진 이런 인터뷰 하지 못하도록 국장님 아셨죠, 그렇게 좀 철저하게 좀 교육을 시켰으면 좋겠습니다.
그다음에 관련 자료 좀 제출해 주시구요
체육행정담당 조미화
네.
신동섭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신동섭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임애숙 위원님.
임애숙 위원
네, 임애숙 위원입니다.
301쪽 보시겠습니다.
엘리트 및 꿈나무 체육활동 지원에 관련된 사안으로써 제가 각 단체별 지원되는 금액을읊읊어볼테니 한번 보시죠, 한번 보시죠.
직장운동경기부 운영에 관한 사항으로써 사업비가 6억3900입니다, 유소년 축구단 9천200이에요, 리틀야구단 1억2000입니다, 남동구 축구단 5억입니다.
장애인 우수선수 지원에 관한 사항 1250입니다, 숫자 단위가 쭉 내려가죠.
제가 무엇을 얘기할려고 하는지 잘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자, 이에 맞물려서 남동구청장님과 그리고 우리 의회에서도 장애인이 사회적 약자에게 체육과 관련된 스포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는 언급을 한바가 있습니다.
그에 맞물려서 지금 저에게 의뢰를 해온 그 체육단체를 구성하겠다는 종목이 7개 단체가 있습니다.
농구, 탁구, 배드민턴, 론볼, 보치아, 골프, 그리고 슐런 이렇게 7개 종목입니다.
지난번 발의되었던 장애인 체육진흥 조례에 보면 장애인 10명 이상 그리고 비장애인이 과반수를 넘지 않는 수로 해서 단체를 구성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이 일곱 종목에 관련된 분들이 활동하시는 분들이 이 조건이 다 충족이 되는 분들이에요.
지금 단체를 구성을 조직을 하지는 않았지만 활동들 하고 있고 우리 구와 시에서 그 강사료를 지원해서 운동들을 하고 계시는 분들입니다, 이게.
자, 이 즈음에서 제가 여쭤볼 것이 있어요
이들에게 집약되거나 구체적이라거나 체계적인 지원이 효율적일까요 비효율적일까, 국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국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이들에게 금전적인 지원을 하는 것이 아니면 운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는 것이 효율적일까요 비효율적일까요,
자치행정국장 구본희
네, 지금 뭐 다양한 운동 경기에 대한 단체 말씀하셨듯이 인제 지원 분야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런 부분들이 지금 현재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전체 장애인을 포함한 일부의 그런 전체적인 단체들이 이 범위에서 좀 같이 포함해서 할 수도 있는 분야가 좀 있을 것이고 또 특별히 별도의 단체를 구성을 해서 해야되는 그런 경우도 아마 다양하게 있을 겁니다.
그래서 고런 부분들이 지금 현재 우리의 운영하고 있는 기준이라든지 요런 분야에 포함이 된다 그러면 고런 부분들은 적극 검토를 해서 같이 활동할 수 있는 그런 여건이 마련이 돼야되지 않겠냐하는 그런 생각은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인제 고런 세부적인 사항에 대한 검토는 한번 같이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네, 효율적으로 생각한다라고 제가 이해를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저도 그 내용에 동의를 하구요 지금 이 말씀을 왜 상임위 장에서 말씀을 드리냐면 이전까지는 집행부와 꾸준히 논의를 하고 지금 부재중이시나 과장님과도 계속적으로 얘기를 했던 부분입니다.
제가 공식적으로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는 이유는 모두가 알아야 되는 내용이고 진행되는 상황이 어떻다라는 것도 어느정도 암시를 하는 의미에서 제가 이 자리에서 얘기를 하는 것입니다.
이 종목과 관련된 분들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다라고 제가 팀장님과 해당 주무관님께 말씀드렸을 겁니다.
구체적인 그 방안이 논의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구요 그리고 이 옆에 있는 소래샛길체육관이 장애인이라는 이름을 넣어서 이름이 논의가 되고 있다고 말씀을 들은 바 있습니다.
장애인이란 이름이 들어가서 명칭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이 또한 적극적으로 좀 논의를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요건 한 가지 마지막으로 제안을 좀 드리는데요 이 체육관이 완성이 되거나 혹은 그 장소가 아니더라도 우리 장애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그 휠체어라거나 보호장구들이 가깝게 혹은 이 남동구 내에서라도 고칠 수 있는 곳이 그렇게 여의치가 않아요.
타 구에 가서 이것을 고쳐갖고 온단 얘기에요, 제가 도시관리공단에는 이 얘기를 언급한바 있어요, 심의때.
우리 체육과에도 요 얘기를 제가 드리니 그리고 체육관과 관련된 사업을 하고 계시니까 그 체육관 한편에라도 우리 구청에 장난감수리센터 있는 것처럼 장애인들을 위한 보호장구를 수리할 수 있는 시설을 마련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요것도 검토해 주시기 바랄게요.
체육행정담당 조미화
네, 알겠습니다.
임애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임애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이정순 위원입니다.
300페이지요 소외계층 스포츠 활동 지원 계속 사업 있어요, 전년도 이용실적이 어떻게 될까요?○체육행정담당 조미화
일반스포츠강좌 이용권 지원 사업은 저희가 예산액을 4억7천 다 100% 집행을 했구요
작년에 다 집행을 했어요?
체육행정담당 조미화
네네, 이거는 국정 평가 자료이기 때문에 100% 집행을 780명에 대해서 다 집행을 완료했어요,
이정순 위원
780명이요?
체육행정담당 조미화
네네.
이정순 위원
이게 그러면 언제 소진이 됐나요, 소진시까지 돼있는데
체육행정담당 조미화
이게 8개월 정도 이용을 하면 소진이 되더라구요.
이정순 위원
8개월 정도 지나면?
체육행정담당 조미화
네네.
이정순 위원
그러면 이게 사업비가 작년하고 같이 똑같이 한건가요?○체육행정담당 조미화
아니죠, 그 기금 매칭 사업이 좀 올랐어요, 요번에 많이.
그래서 작년이랑 금액 차이가 한 5천 정도 더 증액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 그래요. 그러면 이게 작년도 어떤 종목에 어느정도 이렇게 수강 신청을 했는지 이것 좀 자료 좀 요청하겠습니다, 이용실적이요.
체육행정담당 조미화
네.
이정순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황규진
네, 이정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조미화 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민원봉사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민원봉사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안녕하십니까, 민원봉사과장 신관철입니다.
민원봉사과 2020년도 주요 추진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형식 민원여권팀장입니다.
견미옥 기록물관리팀장입니다.
이보영 가족관계등록팀장은 급한 개인 사정으로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0년 주요 추진 업무와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323쪽입니다.
첫 번째 구민만족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입니다.
구민이 만족하는 종합민원실 운영을 위하여 통합민원창구, 가족관계 창구, 여권민원 창구를 대민행정의 체계적인 운영으로 서비스의 질이 향상된 종합민원실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324쪽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행정을 위하여 6일이상 유기한 민원에 대하여 민원처리 기간 단축 운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민원편의를 위하여 무인민원 발급기를 31대 운영하고 있습니다.
325쪽 구민섬김 실천을 위한 민원서비스를 위하여 매주 목요일밤 9시까지 연장민원실을 운영하고 사회배려대상자를 위한 민원서비스 및 여권 우편 배송 등 주민편의 민원서비스를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미추홀센터 운영입니다.
2020년 7월 1일부터 시행 예정이며 교통 상수도 등 생활민원 전반에 대하여 365일 24시간 상담사의 신속한 안내를 통하여 구민의 생활 불편 사항을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326쪽입니다.
두 번째 구민감동 친절행정서비스 역량 강화입니다.
새올시스템과 연계하여 친절마인드 향상을 위한 친절행정 자가학습 시스템을 운영하겠습니다.
327쪽 민원담당공무원 친절교육을 상하반기로 운영하고 친절마인드 함양을 위한 아침방송을 실시하겠습니다.
328쪽 친절서비스 모범이 되는 친절공무원을 선정하여 매월 포상하고 우리 구와 유사한 행정기관을 방문하여 행정체험 교육을 진행하겠습니다.
329쪽입니다.
세 번째 신속 정확한 가족관계등록업무 추진입니다.
신속하고 정확한 가족관계 등록업무 처리를 위하여 60여종 가족관계등록업무를 7일에서 3일 이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330쪽 구민편의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혼인신고와 동시에 전입신고 등 후속민원 대행 처리 및 가족관계등록 민원 처리 결과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있으며 가족관계 등록 사항별 증명서에 대해서는 필요시 외국어 번역 서비스를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331쪽입니다.
네 번째 체계적인 기록물관리 및 정보공개 추진입니다.
기록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기록물 조사 및 관리와 보존기간 30년 이상의 주요 비전자 기록물에 대한 기록물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332쪽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한 정보공개를 활성화하며 투명한 행정을 실현하기 위한 정보공개 제도를 체계적으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335쪽입니다.
민원인 대기현황 실시간 서비스 추진입니다.
종합민원실 및 차량등록민원실에 있는 대기 현황을 서버와 연계하여 구홈페이지와 메일로 실시간 제공하여 민원인 스스로 방문 시간을 조절하도록 유도하고 민원대기시간을 단축하여 민원만족도 향상과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관련 부서와 협의중이며 3월에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민원봉사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토지정보과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안녕하십니까, 토지정보과장 박동규입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토지정보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서정일 새주소팀장입니다.
남석진 지적팀장입니다.
이주영 지적재조사팀장입니다.
방석배 토지정보팀장입니다.
토지정보과 소관 2020년도 주요업무를 보고서에 의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2020년 주요추진 업무 특수시책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45쪽부터 347쪽까지 도로명주소 정보 구축 및 활용입니다.
도로명주소 사용자 편의 확보를 위한 안내시설 설치 및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 일제 조사 및 정비를 통하여 도로명주소 안내시설을 확충하고 지속적인 유지관리로 시설물이 부족한 교차로 및 골목길 이면도로에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원룸 다가구주택 등 상세주소를 직권 부여하여 상세주소 부여 확대를 계속 사업으로 추진하고 버스정류장 옥외공중전화박스 야외공연장 등에 사물주소를 부여하여 도시 구조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주소 체계를 마련하며 도로명주소 생활화를 위한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여 초등학교 맞춤식 교육을 통해 도로명주소 활용을 촉진시키겠습니다.
다음은 348쪽부터 349쪽까지 구민을 위한 열린 지적행정 서비스 제공입니다.
관계 법령에 의한 재규정 준수 및 위반 여부를 확인하여 토지분할 신규등록, 등록전환 등에 대한 정확한 지적측량성과검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관계 법령에 의해 각종 사업이 준공된 토지를 조사하여 지목 변경 및 합병 등 토지이동 정리를 하여 구민의 재산권 보호 및 토지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다음은 350쪽 개별공시지가 조사 산정입니다.
개별공시지가 결정공시는 계속 사업으로 1월 1일 기준 관내 전체 필지에 대해 5월 31일 결정 공시하고 7월 1일 기준 상반기 토지이동된 토지에 대해 10월 31일 결정 공시합니다.
국세 지방세 및 각종 부담금의 정확한 부과 기준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조사 산정하여 공평과세가 실현되도록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52쪽부터 353쪽까지 선진 지적관리를 위한 지적재조사사업 추진입니다.
수산 1, 2지구 지적재조사 사업은 2020년 9월에 경계확정 및 사업완료 예정이며 이어 10월에 조정금 산정 및 수령 납부통지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로 지정된 수산 3지구에 지적재조사 사업은 2020년 1월에 해당 사업지구 주민동의서 징구, 3월에 지구지정 신청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차질없이 진행하겠습니다.
지적공부의 세계측지계 좌표변환 업무는 2019년 12월에 변환완료 재검증을 시작으로 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355쪽부터 357쪽까지 투명하고 신뢰받는 부동산거래 문화 조성으로 건전한 부동산 중개업 육성을 위한 관리 및 지도감독을 통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부동산 거래 문화를 조성하고 부동산 거래질서가 투명하게 확립되도록 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토지의 개발이익 환수를 위한 개발부담금 부과 및 징수로 공정하고 정확한 개발부담금 산정과 개발이익의 적정한 환수로 구 재정 확보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남동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지구내 토지거래 계약허가제 시행으로 이용목적에 적합한 토지를 허가하여 투기를 방지함으로써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주요 추진업무 보고를 마치고 2020년 특수시책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61쪽입니다.
주소생활 편의 도모를 위한 상세주소 부여입니다.
본 사업은 시정 및 국정평가 대상 사업으로 다가구주택, 원룸, 근린상가 등에 아파트처럼 공법상 동 층 호를 표기하는 제도로써 주된 출입구 및 계단 등을 기초 조사하여 상세주소를 부여함으로써 응급상황 발생시 신속 대응은 물론 구민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 262쪽입니다.
부동산종합공부 지적도면 자료정비입니다.
부동산 종합공부에 등록된 지적경계의 중복, 이격 등 오류 사항이 있는 3,106필지에 대하여 2020년부터 3년간 지적도면 자료정비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오류필지에 대한 기초자료를 분석하여 정비하고 오류 원인이 불명확한 경우 현지 조사 및 지적 현황 측량을 실시하여 정비할 계획이며 올해에는 현황측량비 2400만원의 소요 예산으로 1,068필지를 정비할 예정입니다.
본 사업 추진을 통하여 정확한 지적측량 자료 제공 및 측량 이중 성과를 방지하고 토지 행정정보의 기초자료가 되는 지적도의 신뢰성을 제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토지정보과 소관 2020년도 주요 추진 업무에 대한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황규진
토지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자치행정국장, 토지정보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6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3차 총무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제4차 총무위원회 회의는 2월 17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재정경제국의 각 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1:39
출석위원(8명)
민창기 임애숙 황규진 신동섭 이정순 김윤숙 이유경 반미선
출석전문위원(1명)
유금순
출석공무원(7명)
자치행정국장 구본회 평생교육과장 김성자 문화관광과장 이개일 민원봉사과장 신관철 토지정보과장 박동규 총무담당 우정식 체육담당 조미화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