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9대

280회

총무위원회

제280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총무위원회 제4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80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 총무위원회 회의록
  • 제4호
  •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22년 07월 11일

장소

총무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계속) -안전총괄과 -미디어정보과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10시 05분 개의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0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4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정책기획국의 안전총괄과, 미디어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한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위원장 유광희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안전총괄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안녕하십니까, 안전총괄과장 유재구입니다.
유광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아홉분의 총무위원회 위원님들과 구정을 논의하고 협치 행정을 함께 하게 되어서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늦었지만 축하 인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저희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경희 안전기획팀장입니다.
이상필 재난관리팀장입니다.
김동일 중대재해예방팀장입니다.
허대근 민방위팀장입니다.
김선아 생활안전팀장입니다.
145쪽에 일반현황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저희과 기구 및 정원은 5개팀에 24명 정원에 25명이 현재 근무하고 있습니다.
2022년 예산은 57억4200여만원이 되겠으며 위원회는 6개 위원회 85명으로 구성 운영중에 있습니다.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제3종 시설물 현황은 공공청사 15개 등
총 66개를 관리하고 있으며 방범 CCTV등, 방범 운영 등 CCTV는 1,152개소에 설치되어 있으며 관제센터에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민방위대는 909개대 33,900명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사회복무요원은 구청과 사회복지시설 등 105개소에 160명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업무 추진 상황입니다.
151쪽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저희과 핵심 과제는 안전문화 확산 및 안전인프라 강화입니다.
추진사항으로는 첫째로 안전문화 확산 및 안전인프라 활성화 사업으로 안전에 취약한 어린이와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안전교육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여 운영하겠고 관내 초등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안전지킴이 일기장을 공모하여 우수작을 선정 표창할 계획입니다.
지역축제 및 옥외행사 지도 점검을 강화하여 생활방역 세부 수칙에 따른 지역축제 등 안전관리에 힘쓰고 셋째로 재난대비 안전인프라 구축 정비 사업으로는 우리동네 소화기함 및 보이는 소화기함 유지 보수를 통하여 화재 취약지역의 신속한 초기 대응 능력을 강화토록 하겠으며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독거노인 등 화재취약계층 125가구에 대한 안전복지 서비스 지원사업을 실시하겠습니다.
153쪽에 네 번째는 구민과 함께 추진하는 재난예방 활동 사업으로 매월 4일 안전보안관, 안전모니터봉사단, 그리고 각종 단체 등과 안전점검의 날을 운영하고 74명의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지킴이를 운영하여 지구와 환경 등 위험요소 점검을 조치하겠으며 49명의 안전보안관으로 하여금 안전신문고 앱 활용, 생활안전신고와 취약지 안전점검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훈련을 통한 재난대응 체계 구축 사업으로 9월 26일부터 9월 30일까지 재난 유형별 유관기관과 대면 토론 및 현장 훈련을 실시하는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며 여섯 번째 재난관리기금의 효율적 운영 관리로 재난의 예방 및 신속한 응급복구를 추진하겠습니다.
155쪽에 두 번째 핵심과제는 코로나19 감염병 대응체계 확립을 위하여 남동구 코로나19 대응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중에 있으며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08시 30분에 중앙과 시 코로나19대응 재난안전대책본부 간 영상회의를 통해서 주요 방역 현황 점검 및 정책 방향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다음 156쪽에 세 번째 핵심과제는 통합방위태세 역량 강화입니다.
중점 추진사항으로 첫 번째 예비군 육성 지원 사업으로 향방작계훈련시 예비군 훈련 참가자에 대한 간식 지원 등 지역예비군 작전을 지원하고 제17보병사단 507여단 47예비군관리대대를 대상으로 예비군 교육 훈련 및 전투물자 구입 지원을 위한 예비군육성지원금을 교부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통합방위태세 역량 강화를 위해서 남동구 통합방위협의회를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안보교육활동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158쪽에 저희과 네 번째 핵심과제는 선제적 재난 예방, 대응, 복구로 구민의 평온한 삶을 확보하는 데 있습니다.
중점 사항으로는 먼저 기후변화 등 각종 자연재난 예방 대응 복구체계 강화를 위해서 태풍과 폭염 한파 대설 등 기후변화형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을 하고 159쪽에 풍수해보험 가입을 활성화하겠으며 세 번째로 민원수요지 20개소에 대한 폭염대비 그늘막을 설치한바 있습니다.
160쪽에 네 번째 관내 맞춤돌봄 서비스 대상자 및 청사방문 구민을 위하여 폭염 안전지대 확보 및 취약군 예방물품을 지원하고 관내 235개소에 대한 폭염대비 그늘막을 효율적으로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재난 패해주민 긴급구호 지원 및 시설 확보 관리 강화 사업으로 먼저 재난사고 피해주민 긴급구호 지원을 위해서 응급구호세트 및 취사구호세트 등에 대한 관리점검을 철저히 하겠습니다.
또한 162쪽에 관내 임시주거시설 43개소에 대한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관리 점검을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는 재해 예·경보시스템 운영을 통한 재난예방 강화 사업으로는 지진가속도계측시스템 관리와 163쪽에 8개소에 재해문자 전광판 운영, 그리고 강우계량 4개소에 대한 권역별 지상관측장비 운영과 관리를 철저히 추진하겠습니다.
네 번째로 다양한 양상으로 전개되는 사회재난 대비체계 확립을 위해서 제3종 시설물 안전점검 및 실태조사를 추진하고 164쪽에 두 번째로 8월 22일부터 오는 10월 21일까지 국가안전대진단 안전점검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지하안전관리 관련 업무 추진으로는 먼저 상수도, 송전, 배전, 하수관로 등 지하매설 시설물에 대하여 지하시설물 안전점검을 관련 부서와 기관과 함께 추진하고 도시, 에너지, 하천 등 개발사업 등 건축물의 건축사업 등에 대해서는 관련부서와 지하개발사업 안전관리를 추진하겠습니다.
아울러서 시기별 취약시설물 안전점검은 해빙기, 우기, 동절기 그리고 명절 대비 다중이용시설을 점검하겠으며, 초고층 및 지하연계 복합건축물 점검으로 재난에 사전 예방과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167쪽에 다섯 번째 핵심과제는 중대재해 제로화를 위한 안전보건관리 체계 강화입니다.
2022년 1월 27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신규업무로써 먼저 산업안전보건관리 체계를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안전보건관리 감독자 직무교육 실시와 산업안전보건 위원회 운영 등 산업안전, 보건 안전관리를 관리 강화하겠으며 168쪽에 근골격계 유해요인을 연중 정기조사 실시하여 작업 환경을 개선하고 유해인자 노출업무 근로자 및 야간근무 근로자를 대상으로 작업 환경 측정 및 특수건강검진 등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둘째로는 중대산업재해 예방 및 대응 사업으로 중대산업재해 발생 예방·대응 매뉴얼 수립 및 이행을 추진하고 두 번째 중대산업재해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여 위험성 감소대책 수립 실행 및 평가 기록을 유지토록 하겠으며, 중대재해 이행 및 대응 교육을 안전보건관리담당자와 관리감독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170쪽에 세 번째는 중대시민재해 예방 및 대응 사업으로 남동구청사외 25개소에 대해서 중대시민재해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개선 이행점검을 실시하여 재해예방에 최선을 기울이겠습니다.
다음은 172쪽에 여섯 번째 저희과 핵심과제는 생활민방위 운영능력 제고입니다.
중점 추진사항으로는 먼저 민방위교육 훈련을 전자통지 실시하였고 또 민방위 집합교육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서 사이버교육으로 변경 실시중에 있습니다.
1, 2년차 대상은 현재 40%의 교육 이수율을 보이고 있으며 3년차 이상은 57%의 교육 이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174쪽에 민방위날 훈련실시는 코로나19 확산 추이 등을 고려하여 추진예정에 있으며 생활민방위 교실은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 아동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운영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민방위 시설장비유지관리 및 확충과 관련해서는 비상대피시설 일제점검 및 유지 관리하고 민방위 장비유지 관리를 철저히 하겠으며 민방위 화생방장비로 방독면은 1,392개를 확충하여 보급을 하였으며 구월체육공원내 비상급수시설을 교체 설치한바 있습니다.
세 번째로 민방위 비상급수시설의 위생적 관리를 철저히 하겠으며 176쪽에 사회복무요원의 효율적 관리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178쪽에 일곱 번째 핵심과제는 IOT기반의 스마트 안전도시 구축사업입니다.
중점추진사항으로는 첫 번째 CCTV구축 및 개선사업으로 구비 1억9500만원을 통해서 13개소를 설치 완료하였고 두 번째로 특별교부세 1억1000만원으로 6개소에 대한 생활안전 CCTV를 설치중에 있으며 세 번째로 구비 3000만원으로 2개소에 대한 어린이보호구역 CCTV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180쪽에 2600만원으로 늘솔길공원내 CCTV 1개소를 설치중에 있으며 다섯 번째 시비보조금 3억5900만원으로 19개소에 대한 CCTV를 설치중에 있고 여섯 번째 시비 1억4200여만원으로 8개소에 대해서 방범용 CCTV를 설치 중에 있습니다.
두 번째 CCTV통합관제센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 저희 구에 설치된 1,152개소의 CCTV에 대하여 사회복무 16명과 장애인 일자리 1명이 24시간 모니터링 관제하고 있습니다.
182쪽에 초등학교 CCTV모니터링을 현재 주간근무자 2명이 운영중에 있고 세 번째로 CCTV 및 통합관제센터 설비 유지보수 용역을 상시 실시하고 있습니다.
CCTV 영상저장장치를 지난번에 한번 교체를 하였고 통합관제센터내에 노후 방화벽장비를 교체를 하여 지속적인 장비 모니터링과 장애발생시 유지보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범죄예방시설물 설치 확대사업으로는 초등학교주변 CCTV에 비상벨 9개소를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과장님 업무보고 잘 들었습니다.
뭐 하나, 두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하나는 167쪽에 봐 보시면 중대재해처벌법 때문에 이번에 산업안전 보건, 산업안전관리자 선임을 하셔야 되죠?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
반미선 위원
근데 지금 책자에 보면 산업안전 보건 관리감독자가 사업부서 담당자라고 하면서 동장이라는 표현 있어요.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
반미선 위원
그러면 우리가 주민센터, 행정복지센터의 동장님이 산업안전관리 감독자가 되시는 건가요?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그렇죠, 네.
반미선 위원
이분들에 대해서는 지금 어떤 특별한 라이센스나 자격이 있는 건 아니신거네요?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
반미선 위원
그리고 밑에 보니까 직무교육만 연간 16시간 한다라고 적혀 있더라구요
근데 그럼 이 교육은 어느쪽에서 실시하는 거죠?
산업안전직무교육 16시간이요, 인터넷으로?
인강으로?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 지금 현재는 인강으로 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산업보건교육을 듣는다라는 말씀이신거죠?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
반미선 위원
저는 제 생각에는 아무리 그래도 동을 담당하는 산업안전관리자인데 특별한 라이센스 같은 걸 취득을 하시게 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란 생각이 좀 들었어요.
뭐 예를 들어 소방법에 대한 1급, 2급 라이센스라든가 아니면 하다못해 생활안전강사라든가 이런 라이센스 부분은 전혀 적혀있지가 않아요.
그냥 직무교육 16시간이라고 적혀있고 사실 저도 이 안전보건강사 라이센스를 취득하기 위해서 강의를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인터넷 강의를 들었는데, 제가 열심히 안 들었는지는 물론 모르겠습니다만서도 이게 굉장히 내용이 우리가 일반적인, 우리가 보는 게 아니라 산업에 대해서 확실하게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이지 않으면,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엄청나게 그 세부적으로 돼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그렇쵸 이 교육을 들었을 때 그냥 형식적으로 들려질 수 밖에 없다라는 생각이 들었고 저도 강사 자격을 취득을 했지만 솔직히 말씀드려서 약간 형식적으로 들려질 수밖에 없더라구요.
왜냐, 내용이 너무나 방대하고 내용이 너무 깊이가 너무 과하더라구요.
그래서 일반인이 듣기는 좀 이게 집중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라는 생각을 제가 좀 많이 들었었습니다.
그래서 이왕에 관리감독자 중대재해처벌법에 의해서 관리감독자를 만드신다라고 하면 일정한 교육을 받아서 라이센스를 취득한 분들을 위주로 하시는 게 어떨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니면 굳이 동장님으로 선임하시겠다고 하시면 동장님한테도 어떤 일정 교육시간을 주시고 그걸 받으실 수 있게 해서 그 라이센스를 취득하시고 하시는 것이 훨씬 더 이게 관리자 선임의 조건이니까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부분 좀,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근데 그게 인제 예를 들어서 그 근로자를 관리하는 부서나 인제 기관에 별도로 감독자가 있고,
반미선 위원
그쵸, 책임자잖아요.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책임자가 있는거고 별도로 인제 그 지자체 차원에서는 보건관리자하고 안전관리자가 별도로 선임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제 실질적으로 각 부서에 배치된 근로자 인제 상시근로자들에 대한 교육 같은 거는 보건관리, 구에서 지정한 보건관리자하고 저기 뭐야, 안전관리자 책임하에 위탁사업소에서 같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미선 위원
위탁사업소에서 한다구요?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 위탁을 줘가지고.
반미선 위원
그러면 감독자는 어찌됐거나 동장이 선임이 되겠지만 교육은 다른 분이 하시겠다는 그건가요?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네.
반미선 위원
근데 어찌됐거나 제가 이 책자를 봤을때는 관리감독자가 동장이에요, 그쵸?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네, 그렇쵸 감독자.
반미선 위원
그랬을때는 그 동장님에게 어떤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추시게 하는 게 맞다라고 전 생각을 합니다.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 그것도 한번 검토,
반미선 위원
한번 검토해 보시고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고려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 부분은 심사숙고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
반미선 위원
또 하나는 우리가 178쪽에 보면 CCTV가 여러 가지가 있어요.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
반미선 위원
CCTV.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
반미선 위원
제가 주민들하고 가장 많이 받는 민원이 사실은 CCTV부분이 좀 많습니다, 사실은.
심지어는 어떤 분이 오셨는데 쓰레기봉지에도 CCTV를 설치해야된다 뭐 이렇게 좀 말이 안되는 부분도 말씀하신 분도 있지만 근데 그 오신 민원인분중에 한분이, 한분이 조금 약간 특이한 민원도 계셨지만 근데 그중에 하나는 생각해볼 부분이 있는 부분이라 제가 말씀을 드릴게요.
우리가 소화전 동네마다 길거리에 설치가 돼 있으시죠?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네.
반미선 위원
근데 소화전에 빨간색 라인이 쳐져있고 주차금지하도록 되어 있잖아요,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네.
반미선 위원
그쵸, 근데 그분 말씀은 그런 부분을 관리를 하지 않고 그냥 빨간색 선만 쳐져있고 가끔 이제 다니면서 이제 카메라나 뭐 이런 걸 찍어가지고 그분들에게 범칙금을 부과한다라고 이야기하시더라구요.
근데 우리가 여러 가지 CCTV가 다 있기 때문에 그중에 하나쯤은 그 소화전앞에 CCTV를 이제 시범사업쪽으로 좀 해봐줬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하셨어요.
그래서 우리가 CCTV 한 대 설치하는데 비용도 만만치 않은것도 저도 압니다만서도 예산이 있으시다라고 하면 주민들이 그 민원을 많이 그쪽도 요구를 하시니까 그분도 한번 고려 한번 해봐주십시사하는 말씀을 제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심사숙고하셔서 한번 조율해봐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안전총괄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미디어정보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미디어정보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미디어정보과장 김은구
안녕하십니까, 미디어정보과장 김은구입니다.
먼저 새롭게 출범하는 제9대 남동구의회 의원님들께 축하의 인사를 드리며 총무위원회 유광희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들이 구민의 대변인으로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길 기원하면서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미디어정보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유금미 미디어기획팀장입니다.
임용택 정보관리팀장입니다.
권기섭 정보통신팀장입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특수시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87쪽 일반현황입니다.
미디어정보과는 미디어기획팀, 정보관리팀, 정보통신팀 3개팀 17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2년 예산현황은 약 20억6500만원이며 세부 현황과 그밖에 전산통신장비현황 CCTV 및 기타 장비현황 주요 업무목록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년 주요업무 추진 상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93쪽 구민과 소통 공유하는 열린 인터넷 방송국 운영입니다.
구의 다양한 정보를 양질의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여 남동구 인터넷 방송국 운영에 내실을 기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현장감 잇는 구정소식을 전하는 남동TV뉴스, 기획 홍보 영상 등 총 37편의 콘텐츠를 제작하였으며 주민리포터 7명을 위촉하여 현장 리포터 등 총 23건의 프로그램을 출연하여 구민의 방송 참여율과 관심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196쪽 뉴미디어를 활용한 구정 홍보 및 소통강화입니다.
다양한 소셜매체별 특성을 살린 채널 운영으로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페이스북 등 다섯 개의 소셜미디어 채널을 운영하여 구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카카오플러스 친구를 활용하여 각종 정책과 재난 상황 등 구민이 알아야할 사항을 적시에 발송하고 있습니다.
또한 블러그기자단 25명을 위촉하여 우리 구의 생활밀착형 콘텐츠를 취재 홍보하고 있으며 구민의 소리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소셜민원창구를 운영하여 카카오플러스친구에 18건, 블러그에 14건 등 총 34건의 민원을 처리한바 있습니다.
198쪽입니다.
구민에게 신뢰받는 열린홈페이지 운영을 위해 홈페이지 자료 현행화 및 유지보수 등 안정적인 관리와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주간 뉴스래터 21건을 발송하였고 홈페이지 이미지 174건을 제작 홍보하였으며 홈페이지 운영 안정화를 위해 서버 저장장치 증설을 완료하였습니다.
하반기에도 구민에게 신속한 행정정보 제공과 알 권리 충족 및 차별받지 않는 웹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99쪽 디지털 홍보시스템 운영입니다.
구정 주요사업 및 행사 등의 홍보영상물을 구청과 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영상홍보시스템을 통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홍보이미지 42건을 제작하였으며 홍보영상물 46건을 송출하였습니다.
다음은 200쪽 정보화자원의 안정적 효율적 운영 관리입니다.
먼저 스마트 행정시스템 구축 및 보안 인프라 보강으로 행정안전부 차세대 문서유통시스템 전환과 관련하여 온나라 문서시스템 연 중개 보안서버를 지난 5월 도입 완료하였으며 네트워크 사용량 증가에 따라 통합보안관제시스템 라이센스를 보강하였습니다.
또한 내구연한이 경과한 컴퓨터 교체와 신규 수요 컴퓨터 보급을 위해 컴퓨터 154대 모니터 78대를 구매 완료하였습니다.
다음은 202쪽 정보자원 관리효율화 및 안정적 운영입니다.
안정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시스템 통합 유지보수, 시군구 공통기반 및 재해복구 시스템 유지보수, 온나라 시스템 유지보수, 행정포털 시스템 유지 보수를 연간 계약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행정업무 지원용 정품 소프트웨어 보급과 지능화마인드 역량강화를 위한 직원정보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9쪽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서비스 추진입니다.
구정업무의 투명성을 증대하고 구민의 데이터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수요자 증심의 공공데이터 발굴과 개방을 확대하고 공공데이터 활용에 활성화를 위해 품질관리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상반기에는 공공데이터 신규 등록 4건, 공공데이터 신규 구축 개방을 위한 기업매칭 공모사업 제출 2건, 화재 취약지역 등 주민 밀접현안사항 빅데이터분석 5건을 실시하였으며 하반기에도 공공데이터확대 및 행정수요가 많은 분야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스마트 행정서비스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214쪽 구민 중심의 디지털 행정 통신서비스 제공입니다.
먼저 행정통신시설 고도화사업으로 행정복지센터 3개소와 청사신축에 따른 네트워크 선로 및 자가망 공사를 계획하고 있으며,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와 정보화통신실의 네트워크 스위치 교체와 이중화를 시행하였습니다.
216쪽 안정적인 정보통신설비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행정정보통신설비 통합유지보수를 연간 계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217쪽 신속 정확한 사용전검사 민원처리로 고품질 통신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민원처리시 건축물의 정보통신공사 착공전 설계검사를 강화하고 정보통신공사 사용전 검사를 철저히 시행하여 민원인에 대한 편의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219쪽 특수시책입니다.
남동구 주요 이슈 소셜 분석, 빅데이터 분석결과 및 동향 등을 공유하는 빅데이터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하여 데어터기반행정 문화 조성 및 구민 맞춤형 행정서비스 기반을 마련토록 하겠으며 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지난 5월 행정안전부 빅데이터분석플랫폼인 헤안의 소셜분석 연계를 신청하였고 개인정보 비식별화 프로그램을 설계하였으며 9월까지 빅데이터정보공유시스템 구축 및 프로그램 개발을 완료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미디어정보과 소관 2022년도 주요 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정승환 위원님.
정승환 위원
네, 과장님 안녕하세요 정승환입니다.
궁금한 거 좀 여쭤볼게요.
저희 대표소셜미디어 채널 운영하고 계신데 카카오스토리가 이제 뒷단에 있는 카카오톡플러스친구 말씀하시는 거죠?
미디어정보과장 김은구
카카오톡에서 운영은 하는데요 카카오스토리랑 카카오톡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정승환 위원
네, 그래서 저는 정말 좋게 잘 하고 계신다고 정말 생각을 해가지고 사실 지금 메시지 발송내역 보시면 총 회수가 22회인데 이거 1회 비용이 얼마죠, 요게?
한 명한테 보내는 게?
미디어정보과장 김은구
15원인가요?
(15원이라고 답변하는 이 있음)
15원입니다.
정승환 위원
따로 업체에 계약해서?
미디어정보과장 김은구
네. 카카오톡하고 계약해서○정승환 위원
카카오톡이랑 직접하신 게 아니고 아마 제가 중개업체가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하고 계신,
(수수료만 지불하는 형태라고 답변하는 이 있음)
아, 수수료만 네.
제가 요거 왜 말씀드리냐면 사실 소관업무는 아니신데 대변인실에서 푸시메시지 발송하는 사업 있는 거 알고 계시죠?
근데 요게 중첩이 된다고 봐요.
왜냐면 사실 저희 의회 계신분들이나 공무원분들이나 저희 구민들께서 대부분 카카오톡이라는 SNS를 대부분 사용하시는데 요게 저는 중점이 돼야 된다고 보거든요.
그 발송하는 것도 더 회수가 많아져야 되고 다른 지자체보게 되면 코로나 메시지 뿐만 아니고 재난메시지 저희 지역축제, 특화된 축제도 여러 가지 있는데 그리고 또 요런 거를 계속 발송을 해서 남동구 좀 홍보 제고에 더 활성화돼야 되지 않나 그래서 요지는 이제 너무 잘하고 계시고 요거는 좀더 늘리면 어떨까하는 의견 드릴려고.
그리고 그 중개업체 관련해갖고 비용 15원이라고 하셨는데요 고거 한번 자료 한번만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정승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정승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뭐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정책기획국장, 미디어정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4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5차 총무위원회는 7월 1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자치행정국의 총무과, 평생교육과, 문화관광과 소관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0:43
출석위원(9명)
박정하 김재남 정승환 반미선 유광희 이유경 이용우 김은숙 이연주
출석전문위원(1명)
이원철
출석공무원(3명)
정책기획국장 김시태 안전총괄과장 유재구 미디어정보과장 김은구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