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9대

280회

총무위원회

제280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총무위원회 제5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80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 총무위원회 회의록
  • 제5호
  •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22년 07월 12일

장소

총무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계속) - 총무과 - 평생교육과 - 문화관광과

심사된 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10시 01분 개의
안건
1.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5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자치행정국의 총무과, 평생교육과, 문화관광과 소관 사항에 대한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자치행정국장은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와 인사 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이개일
안녕하십니까?
자치행정국장 이개일입니다.
먼저 지난 선거에 당선되어 밝은 미래를 위한 구정 발전에 민의를 대표하시게 된 제9대 남동구의회 총무위원회 유광희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업무보고를 드리게 됨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보고에 앞서 자치행정국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민영 총무과장입니다.
유금순 평생교육과장입니다.
최명숙 문화관광과장입니다.
강천식 체육진흥과장입니다.
김순철 민원봉사과장입니다.
박동규 토지정보과장입니다.
이어서 저희 국 일반 현황을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국의 기구는 6개과 22개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25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고 총 예산액은 1421억7798만1천원으로 남동구 전체 예산의 13.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각 부서별 2022년 주요 업무보고에 대하여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총무과입니다.
효율적이고 창의적인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노력과 능력과 성과를 반영한 공정한 인사로 열심히 일하는 공직 분위기 조성 및 전문인재 양성으로 공직자 역량을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치행정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자치회 확대에 따른 민주적 참여의식 고취 및 지속가능한 민간 협치 기반조성 등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공동체 기반조성에 힘쓰겠습니다.
두 번째로 평생교육과입니다.
성장하는 구민, 발전하는 평생학습 나침반 도시를 구현토록 하겠으며 교육혁신도시 실현을 위하여 학교 환경개선 및 지속적인 교육경비보조와 더불어 학생 개개인의 맞춤형 진로 설계 지원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도서관 이용 활성화 및 생활 속 독서문화 저변확대를 통해 책으로 세상을 읽고 내일을 여는 남동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세 번째로 문화관광과입니다.
지역 문화재를 널리 알리고 체계적인 보존 관리로 우리 문화재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토록 하겠으며 소래포구축제 등의 축제 활성화를 통한 연계 관광 산업을 발전시키겠습니다.
더불어 다양한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한 관광도시로서의 위상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네 번째로 체육진흥과입니다.
각종 체육대회 개최 지원으로 스포츠 도시 위상을 제고하고 전문체육과 생활체육의 균형 발전을 통해 모든 구민이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 복지를 추진하겠습니다.
구민 모두가 편안히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과 체계적인 운영관리를 통해 구민 건강증진 및 여가 선용에 기여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 민원봉사과입니다.
구민 만족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신속하고 공정한 민원 처리와 공감과 감동이 있는 친절행정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또한 가족관계등록 업무의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와 더불어 체계적인 기록물 관리와 정보 공개에도 철저를 기하여 구민의 알권리 충족과 신뢰받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구현하겠습니다.
여섯 번째로 토지정보과입니다.
주소 정보의 활용 확대와 주소체계 고도화로 주민 생활에 편의를 제공하고 정확한 개별공시지가 조사로 공평 과세 실현에 힘쓰겠습니다.
또한 부동산중개업소 관리 및 감독을 통하여 구민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토지거래허가제 운영을 통해 건전하고 투명한 부동산거래 질서 확립에 힘쓰겠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국 소관 부서의 주요업무에 대하여 소개를 마치며 각 부서별 2022년 주요 업무보고에 대해서는 담당과장이 상세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자치행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총무과를 제외한 타 부서 관계 공무원께서는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부서 공무원 퇴실 )
그럼 총무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총무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최민영
안녕하십니까?
총무과장 최민영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총무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박은경 총무팀장입니다.
방종원 인사팀장입니다.
김향순 자치행정팀장입니다.
이영미 지역공동체팀장입니다.
허훈 단체협력팀장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2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227쪽 일반 현황입니다.
총무과는 총무팀, 인사팀, 자치행정팀, 지역공동체팀, 단체협력팀 총 5개팀이며 정원은 33명 현원은 31명입니다.
예산현액은 총 1104억606만원이며 위원회 현황은 총 10개 위원회에 114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228쪽 공무원 정․현원 현황입니다.
5월 31일 기준으로 전체 1,313명이며 현원은 1,227명입니다.
행정구역은 20개동 880개통, 3,769개반으로 구성돼 있으며 인구수는 513,965명이며 주민자치센터 운영 일반 현황으로는 총 20개동 48명 자원봉사자, 374명 강사, 529명 자치위원, 668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29쪽 팀별 주요업무 목록은 보고서 책자로 갈음하고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서 233쪽 효율적․창의적 조직문화 개선입니다.
조직문화 혁신정책 지속 추진을 위해 일과 가정의 양립지원을 위한 휴가 및 유연근무제를 활성화하고 장기재직자 재충전을 위한 특별휴가제를 적극 운영하고 있습니다.
234쪽 일상생활 속 직원 후생복지 체감도 제고를 위해 직장동호회 운영과 235쪽 장애인 공무원 편의지원, 선택적 복지포인트 지급, 236쪽 직원 휴양시설 운영, 직원 장례서비스 지원 및 직원 종합건강검진비 지원 등을 실시하여 소통하고 존중하는 친화적 근무여건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38쪽 성과중심의 투명한 인사운영 및 공직자 역량 강화입니다.
공감과 신뢰의 인사행정 구현을 위해 인사운영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기준을 마련하고 연 2회 공정하고 객관적인 근무성적 평정을 실시하겠으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대한 인사상 인센티브 부여 및 전문직위 확대를 통한 공직전문성을 강화하고 차별없는 균형인사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40쪽 상시․지속적인 교육훈련 지원을 통한 공직자 역량 강화를 위해 전문교육 훈련기관 위탁교육, 독서 통신교육 등 다양한 직원 역량 강화 교육 및 241쪽 새내기 행복남동 아카데미 등 신규 임용자를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44쪽 구민행복 증진을 위한 자치행정 역량 강화입니다.
통장 자질함양 및 역량 강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전문 역량 강화 교육 및 245쪽 우수사례발표회, 문화역사탐방 등 다양한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며 249쪽에서 255쪽까지 북한이탈주민 정착을 위해 생활물품 및 취업 등 다양한 지원 사업과 북한이탈주민센터 운영 활성화와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 소통, 화합 사업에 힘쓸 계획입니다.
다음은 256쪽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공동체 기반조성입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 및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하여 주민자치회 성공적 정착을 위한 홍보 및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고 258쪽 주민자치센터 공간구조 개선사업 및 주민자치센터 특화프로그램 지원, 주민자치 동아리 경연대회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61쪽 주민 주도의 행복한 마을만들기를 위해 마을만들기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공익활동 지원 및 관리를 위해 국민운동단체 보조금 지원과 가로기 게양 위탁관리 및 구 자원봉사센터의 내실운영에 힘쓰겠습니다.
다음은 265쪽 소통과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입니다.
노사 간 대화창구 운영 및 소통 강화를 위하여 공무직 노사협의회 운영 등 소통과 협력으로 발전적 노사관계를 확립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으로 269쪽 소통으로 상생하는 남동마을배움터 운영입니다.
사업 내용으로는 마을만들기 입문자를 위한 멘토․멘티단 운영과 남동구 마을활동가 역량 강화, 우리마을 출신 강사단 선정 및 교육 운영 등을 실시하여 주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교육의 장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총무과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제가 잠깐 딴 걸 보다 보니까 우리 통장님들 어디 워크숍 가시고 이런 것들이 여러 개가 있는데 지금 제가 알기로 한 거는 한 번 견학 6월달에 한 번 갔었어요, 그죠?
총무과장 최민영
네.
반미선 위원
그 이후 거 자료를 대충 보니까 거의 11월, 12월이라고 적혀 있어서 지금 사실 코로나가 좀 더 심해질 것 같고 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최대한 빨리 가시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이 잠깐 들었어요.
그래서 그 부분을 잘 의논하시고 아무래도 지금 8월달 되면 코로나가 예방접종이 6개월 다 이미 넘으셨기 때문에 코로나가 좀 더 심해지고 지금 현재도 심해지고 있는 추세시잖아요.
어차피 이게 전년도 그 전년도 예산 계속 반려된 부분이 있잖아요, 그죠?
총무과장 최민영
네,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번에 한 번 선진지 견학 가신 걸로 알고 있고 그 나머지 예산이 있으시니까, 그리고 통장님들이 최일선에서 열심히 하시잖아요, 우리가 남동구에서는.
그래서 좀 빨리 추진을 하시고 예산 소진 좀 하실 수 있도록 격려하시는 차원의 업무니까 빨리 하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잠깐 듭니다.
총무과장 최민영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 심사숙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총무과장 최민영
사실은 인제 상반기에도 추진을 못 했고,
반미선 위원
네, 그렇죠.
총무과장 최민영
하반기로 들어가 있는 거는 소래포구축제라든가 여러 가지 있고 또 통장님들 활동이라든가 여러 가지 평가 그런 부분을 하기 위해서 연말로 인제 늦게쯤 11월, 12월 정도로 인제 행정이 돼 있는데 위원님 말씀대로 그 부분 고려해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넘어가실수록 더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좀 드네요.
그러니까 하실 거라면 빨리빨리 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총무과장 최민영
네, 잘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 이연주 위원님.
이연주 위원
네, 안녕하십니까?
이연주입니다.
저는 249페이지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에 관련해서 좀 궁금한 게 있는데요.
여기에 보면은 여러 가지 사업 내용이 있기는 한데 보통 대면으로 프로그램을 되어 있거나 아니면은 물품을 지원하거나 또는 책자 발간으로 되어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 정착을 하는데 있어서 이분들도 온라인상으로 서로 소통이 좀 원활하거나 정보를 좀 취득하는데 있어서 고런 온라인 네트워크도 좀 되어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프로그램도 있나요?
총무과장 최민영
지금 현재는 인제 그분들의 온라인으로 하는 부분은 구체적으로 운영이 되지 않고 있고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 사실은 대면 위주로 해가지고 안정적인 정주, 정주를 할 수 있게끔 하다 보니까 온라인으로는 아직 그렇게 현실화 돼서 활성화 돼 있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인제 그 부분이 조금 더 대면이 안정적으로 운영이 되고 나면 그 부분도 적극 검토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지금 이제 어쨌든 코로나 상황이기도 하고 이분들도 어쨌든 많은 접촉이 있어야지만 정보 접근성도 좀 좋아야지만 실질적인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서 고런 부분도 한 번 제안을 해드렸습니다.
총무과장 최민영
네,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서 접촉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마련하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답변 감사드립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총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평생교육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안녕하십니까?
평생교육과장 유금순입니다.
제9대 남동구의회 개원과 유광희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당선을 축하드리며 구민의 대변인으로서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기를 기원드리며 2022년 주요 업무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같이 근무하는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옥주 평생교육팀장입니다.
김영미 교육지원팀장입니다.
김진미 도서관정책팀장입니다.
김은희 도서관운영팀장입니다.
오늘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 현황, 주요업무 추진현황 및 현안사항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73쪽 일반 현황입니다.
5월 31일 현재 우리 부서의 기구 및 현원은 평생교육팀 등 4개팀으로 현재 3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예산 현황으로 사업별로 살펴보면 평생학습 체제구축에 3억6872만원, 평생학습관 운영에 3억1589만원, 선진교육도시 조성에 40억8453만원, 학교급식 지원사업에 89억8507만원, 책읽는 도시 조성에 22억6547만원, 행정운영경비에 5억9112만원으로 관내 학교에 지원되는 교육경비보조금과 학생들에 대한 학교급식 지원 경비 등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교육기관은 유치원 64개소, 학교 81개소, 장애인학교 2개소, 다문화학교 1개소, 대안학교 1개소 등 총 149개소가 있습니다.
274쪽입니다.
도서관 시설 현황으로 구립도서관은 2개의 어린이도서관을 포함하여 5개소가 있으며 작은도서관은 공립 5개소 등 총 64개가 있습니다.
평생교육기관은 381개소가 있으며 소관위원회는 6개 위원회 59명의 위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79쪽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평생학습의 길을 안내하는 나침반도시 구현입니다.
공유실천의 학습플랫폼을 구축하겠습니다.
남동구 평생학습관을 거점으로 남동구 전 지역에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기본체계, 자원 연계망을 구축 지원하는 학습플랫폼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평생교육 네트워크 협의체 운영을 위해 평생교육협의회 및 평생교육 실무위원회를 정례화하여 기관 간 협력관계로 다양한 교육정보와 프로그램 기획, 지원 등을 공유하겠습니다.
280쪽부터 281쪽 공감협력의 네트워크 조성입니다.
먼저 생활 단위 학습충전소 시스템 구축입니다.
구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다양한 장소에서 평생교육 실천이 가능하도록 근거리 학습공간을 발굴 지원하여 세대별, 계층별, 지역별 격차없는 학습권을 보장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8개소를 대상으로 보조금을 지원하였으며 하반기에도 학습충전소 프로그램을 연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평생학습 프로그램 지원사업으로 장애인, 탈북민, 다문화가정 및 환경, 인권 등 다양한 학습 수요를 충족하는 구민 평생학습 선도기관을 육성 지원하고자 19개 평생교육기관에 보조금을 지원하였으며 평생교육기관 실무자와 학습동아리 강사 등 평생학습 관계자 맞춤형 연수 제공으로 교육의 전문성을 강화하겠습니다.
281쪽부터 283쪽 문해교육 지원 활성화입니다.
비문해 성인을 대상으로 남동글벗학교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한글 교육과 다양한 체험활동 등을 통한 학력 인정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심화 채움반을 운영하여 상급학교 진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비문해 성인의 기초생활 능력 향상 및 사회활동 참여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성인문해 교육 운영기관 3개소에 프로그램 운영비를 지원하겠습니다.
283쪽부터 284쪽 모두의 일상학습 지원을 통해 배움과 성장이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인생사계학교에서는 구민의 삶의 질과 시민 의식 향상을 위한 다같이학교, 인문시민, 그린시민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시대와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평생학습을 지원하겠습니다.
상반기에는 17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하반기 프로그램도 내실있게 준비하겠습니다.
284쪽부터 287쪽 성장상생의 창의공동체 지원 사업입니다.
평생학습 공동체인 우수학습 동아리 자기주도학습과 실천프로젝트 활동을 지원하고 평생학습의 인적 자원 육성을 위하여 활동 영역별 보수교육을 실시하여 전문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또한 구민의 평생학습 프로그램 수요를 반영하고 새로운 프로그램 발굴을 위하여 구민 제안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관 위주의 평생교육을 탈피하고 구민 스스로 미래와 행복을 만드는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성장하는 구민, 발전하는 평생학습을 실현하겠습니다.
288쪽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신도시 실현입니다.
먼저 교육혁신지구 사업 추진입니다.
마을의 다양하고 우수한 교육 자원을 발굴하여 공교육을 보완하고 마을과 학교가 협력하는 민․관․학 거버넌스 운영 활성화 사업을 추진하여 교육혁신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마을활동가 역량 강화 사업을 추진하고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동아리 등 마을교육 자원을 활용한 남동마을학교를 운영하겠으며 교과와 지역사회 인프라를 활용한 마을 연계 교육 과정을 초등학교 27개소, 중학교 6개소를 대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289쪽 교육경비보조금 지원 사업입니다.
관내 81개 초․중․고 및 37개 사립유치원을 대상으로 교육환경개선, 교육정보화사업, 교육과정 특성화사업 및 유치원 종일반 교사 인건비, 교재교구비 등 교육경비를 지원하여 쾌적한 교육여건 마련 및 미래지향적 교육환경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290쪽 교육복지 우선지원 사업입니다.
교육복지 우선지원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및 위기학생이 학교 적응력과 삶의 질을 제고하고 중장기적인 학업 중단 예방 인프라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무상교복 지원사업, 고등학교 무상교육 지원사업, 무상급식 지원사업 등을 통해 교육비 경감 및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여 교육 복지의 보편화를 통한 행복 교육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292쪽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운영입니다.
공공기관 및 기업체 직업체험 등 다양한 진로체험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 설계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진로와 진학을 연계하는 다양한 진로 진학 프로그램을 발굴 지원함으로써 자기주도적 진로 선택과 올바른 직업관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294쪽 책으로 세상을 읽고 내일을 여는 남동 조성입니다.
294쪽부터 295쪽 공공도서관 확충 및 운영 활성화입니다.
간석4동, 만수5동 세대통합형 신축청사 내 구립작은도서관을 확충하여 지역 주민의 다양한 문화 욕구를 충족하여 구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작은도서관 운영 활성화 지원사업은 작은도서관의 역량 및 도서관 서비스 강화를 위해 프로그램 운영 능력이 부족한 관내 60개 사립 작은도서관에 프로그램 강사를 지원하는 순회 독서교실, 장서 확충 지원 및 특화 프로그램 운영 등 공공 및 작은도서관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작은도서관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주민의 독서 문화 욕구를 만족시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296쪽부터 307쪽 주민과 함께 하는 생활 속 독서문화 확산입니다.
주민과 함께 하는 생활 속 독서문화 저변 확대를 위해 남동구 대표 도서 선정 및 독서릴레이, 찾아가는 독서토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생애주기별 독서 프로그램 운영 및 방학 특강 프로그램 운영을 내용으로 하는 정기 프로그램 및 방학 특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도서관 문화한마당, 문화가 있는 날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생활 속 도서문화 서비스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문체부, 인천시 등 외부기관의 문화예술 공모사업을 통해 도서관에서 만나는 다양한 문화예술 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끝으로 311쪽 현안사항으로 간석4동, 만수5동 구립 작은도서관 조성 운영입니다.
신축 동행정복지센터 구립 작은도서관을 조성하여 구도심 지역 주민의 독서문화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생활밀착형 공공도서관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추진계획으로 동행정복지센터 준공에 맞춰 개관준비단을 구성하여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인력배치, 도서관 정보화시스템 구축, 사무집기 구입 등을 통해 지역 주민이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우리 과장님을 비롯한 팀장님들 고생 많으십니다.
저는 제가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서 질의를 드릴게요.
280페이지 보면 학습충전소가 있어요, 맨 위에 보면요.
제가 보니까 8개소고 지금 집행액이 2천만원이니까 한 개소에 한 250만원 정도, 어떤 내용을 지원해주나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가 인제 학습충전소에 프로그램 운영 지원사업이라고 해서요 연초에 공모사업을 했습니다.
그래서 학습충전소로 저희 쪽에 등록되어 있는 충전소 중에서 프로그램 운영을 하겠다고 저희한테 지원한 대상 중에서 여덟 곳을 지금 선정을 해서 지원을 하게 됐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러면 이게 이제 강사분의 인건비도 여기 포함이 되나요, 아니면 재료비.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강사비랑 재료비.
이유경 위원
재료비 그렇게 하는 거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지원을 하게 됩니다.
이유경 위원
제가 알기로는 이 학습충전소가 이제 뭐 우리 주민분들의 어느 공간을 할애해서 그렇게 하는 거잖아요, 그쵸?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네.
이유경 위원
그렇기 때문에 지역과 굉장히 밀접해 있어요.
제가 조금 아쉬운 점은 지금 집행률이 67%라고 했는데 이 나머지에 대해서 또 이렇게 더 모집을 하셔서 할 계획이 있는지?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하반기에 지금 현재 지금 집행률은 5월 30일자 저희가 인제 자료제출을 5월 30일자로 했기 때문에요 그 5월 30일까지 집행률이고요 6월 30일까지는 상반기 프로그램을 운영을 했고 하반기에는 추가로 더 모집을 해서 추가로 더 시행을 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러면 이거 처음에 이제 연초에 할 때 몇 군데가 이렇게 신청을 하셔서 여덟 곳이 선정된 건가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가 스물여덟 곳이 있었는데요 거기서 선정을 여덟 곳을 하게 됐습니다.
이유경 위원
아, 그렇게 했어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이유경 위원
왜 그때 다 더 한 네 군데 더 하시지 왜 안 하셨어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하반기에도 추가로,
이유경 위원
네, 하실려고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가 지정을 할 예정에 있기 때문에 지금 저희가 상반기에 8개 지정을 했었는데요 하반기에 추가로 더 지정을 하고 그 하반기에 지정된 충전소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지원을 할 예정에 있어서 4개 정도는 저희가 하반기에 집행을 할려고 예산을,
이유경 위원
그러면은 과장님, 250만원은 6개월분이에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거의 1년에 인제,
이유경 위원
1년이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이유경 위원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건 연초 해서 1년을 잡아야 되는데 상하반기를 나눌 필요가 있나 이런 생각이 들어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가 추가로 더 충전,
이유경 위원
그러면 이제 하반기 하시는 분들은 내년으로 넘어가야 되는 거고 연초에 하신 분들은 1년이니까 예산이 조금,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1년은 저희가 프로그램 운영비라든가 강사비를 1년을 지원을 하지만 저희가 지금 예산액이 총 3천만원에서 2천만원을 집행을 했잖아요.
나머지 1천만원 중에 하반기에 추가로 하고 추가로 지정되는 학습충전소에 대해서 지원을 하기 때문에 상반기보다는 예산 지원이 조금 적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이유경 위원
이거를 저는 건의를 드릴게요.
상하반기로 하지말고 내년부터는 연초에 다 해서 1년 예산을 잡아주는 게 맞을 것 같고요.
저는 학습충전소가 제가 가봤어요. 가서 저도 비회기 때 실제로 배워봤어요.
배우고 했는데 이제 그 지역에 있는 분들이 가까운 곳에서 하고 조금 더 이 시스템이 자유롭기 때문에 더 배우기가 좋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제안드리고 싶은 것은 연초에 웬만하면 다 지정하셔서 1년 예산 세울 수 있도록 해주세요, 과장님.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네, 이연주, 우리 김은숙 위원님이 먼저 하셨기 때문에 김은숙 위원님 먼저 질의하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안녕하세요?
김은숙 위원입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안녕하세요.
김은숙 위원
저는 업무보고 내용 책자를 보고 311쪽에 생활 SOC 복합화사업이라는 게 뭔지 궁금했고요, 그거를 만수5동에서 사업을 신청했다가 포기한 이유가 뭔지 설명해 주십시오, 네, 궁금합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이 부분은 재무과에서 지금 시행을 하고 있는 사업이고요, 저희는 동청사가 신축이 되면 그 1층, 3층에다가 저희 작은도서관을 건립을 하는 사항이 되기 때문에요 정확한 내용은 제가 답변할 수는 없고요, 저희가 자료는 재무과장님이, 해당 부서장님께 말씀드려서 정확한 자료를 위원님께 보고를 드릴 수 있도록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그러면 아직 이게 업무파악이 잘 안 되신 건가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아니, 사업 자체를 청사를 건립하는 사업 자체를 저희가 하는 게 아니고 저희는 건립이 다 되면 그 일부분, 3층에 대해서 저희 어린이도서관을 만드는 고기만 저희가 관여를 하기 때문에 이 사업 진행이라든가 동청사가 어떻게 처음에 건립을 하게 됐는지까지는 제가 정확하게 모른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김은숙 위원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이연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연주 위원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안녕하세요.
이연주 위원
저는 평생학습 공동체와 마을학교 뭐 이런 프로그램 관해서 조금 질의를 드리고자 하는데요, 현재 평생학습이라든지 마을학교에 이렇게 지원을 하시고 예산이 책정되어 있는 것은 굉장히 환영하고 또 잘 되어 있는 것 같아서 굉장히 만족스러운데요, 다만 평생학습공동체에서 운영 지원을 하시잖아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이연주 위원
예산이 이렇게 책정이 된 것만으로도 좋은 부분은 있긴한데 제가 활동하시는 것들 보니까 어떤 지원하는데 있어서 서류를 낼 때 어떤 서류정리 작업이라든지 요런 부분들에서 되게 꼼꼼하게 하시는 거 같고 그 이외의 부분은 조금 피부로 와닿는 큰 도움이라든지 요런 부분은 좀 적은 것 같아서.
그러니까 요거는 무슨 말이냐면 활동하시는 분들이 이 서류를 제대로 작성하기 위해서 거기에 많은 할애를 한다라는 그런 느낌을 좀 받았거든요.
공동체를 활동하는데 조금 더 내용에 조금 더 충실하거나 또 이런 부분들이 장소가 불편해서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고 강사 연계가 조금 어려워서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그런 것들이 있을텐데 고런 부분보다는 서류에 조금 집중하는 것 같아서 그래서 어느 부분에 조금 더 중점을 가지고 있고 조금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어떻게 대책을 갖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가 인제 보조금을 내려보내는 사항이다 보니까 보조금 집행에 관한 서류에 대해서 점검을 하는 부분이 되겠고요.
그 부분은 저희가 평생학습공동체 뿐만 아니라 마을학교라든가 아니면 저희가 학교에 교육경비 지원을 할 때도 그 서류가 굉장히 복잡하고 좀 그렇다라는 얘기를 많이 하셔서 서류 간소화를 많이 시행을 하고 있기는 한데 또 인제 보조금을 받는, 저희가 보내는 입장에서 보면 최소한의 구비서류는 있어야 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저희가 인제 공동체 지원 사업으로 보조금을 내려보내고 저희가 수시로 내려 보내지만 말고 수시로 인제 운영을 하시는 운영자분들하고 불편한 사항이 있는지 여부를 주기적으로 인제 대화를 하면서 불편한 사항이 있으면 개선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과장님, 두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295쪽에 스마트도서관 있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네.
반미선 위원
1호점이 간석오거리, 2호점 모래내시장에 있는데 그 박스 안에 한 칸에 책이 있는 거잖아요, 그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네.
반미선 위원
그 책이 대략 몇 권 정도 들어가시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가 1호점 같은 경우에는 390권 정도 있고요, 2호점 같은 경우에는 한 370권 정도 구비되어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럼 이 운영실적은 어떻게 되는지 좀 알 수 있을까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이거는 저희가 인제 1호점 같은 경우에는 월 한 80명 정도 이용을 하고요,
반미선 위원
80명.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2호점 같은 경우에 작년 7월에 개관을 했기 때문에 한 60명 정도로,
반미선 위원
60명,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조금 1호점보다는 조금,
반미선 위원
부족하다는 말씀이시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이용율이 낮습니다.
반미선 위원
지금 보니까 1호점, 2호점의 도서구입이 11월이라고 적혀 있어요.
그럼 1년에 한 번씩 정도로 교체가 되시는 거라고 생각하면 되는 건지, 아니면은,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1년에 두 번, 상하반기 두 번 도서를 교체를 합니다.
반미선 위원
제가 왜 이걸 여쭤보냐면 제가 직접적으로 아는 분들이 이걸 빌리러 다니시더라구요.
근데 저는 솔직한 제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박스가 좀 작아서 책 양이 좀 적지 않았을까 생각을 했는데 의외로 빌리시는 분 입장에서는 아주 효율적이고 좋다라는 표현을 하셔가지고 아, 이 부분에서 일반 시민들 입장에서는 도움을 받는구나라는 생각을 했었고 또 3호점 하나 하신다고 하니까 나쁜 방법은 아니시라고 전 생각이 들어요.
근데 잘 운영하시고 또 홍보도 좀 많이 하셔야지 되는 것 같은데 지금 3호점은 그러면 지금 보니까 올 7월에 설치 예정이라고 하면 이미 장소는 정해져 있는 거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지금 저희가 요거가 1, 2호점 운영이 조금 지금 활성화 되지가 않아서 요거는 지금 고민 중에 있습니다.
저희가 예산을 편성을 하기는 했는데요 지금 저희가 주기적으로 지속적으로 지금 홍보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스마트도서관 이용률이 너무 저조해서 과연 3호점을 지금 설치하는 게 맞나 이것도 지금 고민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반미선 위원
결정은 안되셨다라는 거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네, 아직 결정을 못 하고 있는 상황이라 조금 더 효율적인 방법이 있나 더 한 번 강구를 해보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럼 1억3600 예산은 세워져 있는 거죠? 현재.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지금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알겠습니다.
잘 운영하셔야 될 것 같고요., 또 한 가지만 더.
303쪽에 봤더니 야간 문화 프로그램이 있어요, 야간 문화 프로그램 303쪽에.
지금 이미 한 개는 진행해서 48명이 있는 거고 향후 3개 프로그램을 한다는데 이것에 대한 세부자료를 좀 저한테 자료로 주시면 제가 확인을 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호응도는 좀 어떠신가요?
48명이라면 적은 인원은 아니실 것 같은 느낌을 받아서 말씀드려요.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저희가 도서관이 주간에 하다, 프로그램을 거의 주간에 하다 보니까 직장인들이라든가 이런 분들이,
반미선 위원
못 오시죠.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이용을 못해서 야간에 프로그램을 운영하다 보니까 호응도가 좋은 것 같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럼 이건 어디 도서관에서 하시는 거죠, 현재?
세부자료를 그냥 저한테 주세요, 현재하고 있는 거 하나 하고 세 개를 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지금 소래도서관에서 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소래에서?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반미선 위원
소래도서관이란 말은 소래역사,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아니요, 소래도서관이라고 저희 논현동 한화단지에 있는,
반미선 위원
아, 새로 생긴, 아, 그쪽에.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거기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자료를,
반미선 위원
자료로 주시, 세 개까지 같이 합쳐서 하나 하고 있는 거 하고 두 개 같이 좀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평생교육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문화관광과 소관 사항에 대해 보고를 받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안녕하십니까?
문화관광과장 최명숙입니다.
먼저 제9대 남동구의회 총무위원회 위원장으로 취임하신 유광희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저희 부서에 대해 애정어린 관심과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드리며 보내주신 고견은 적극 수렴하여 구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문화관광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주형 문화예술팀장입니다.
이승민 관광진흥팀장입니다.
신금심 문화유통팀장입니다.
문화관광과 주요 업무보고는 일반 현황, 2022년 주요업무 추진상황, 현안사업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15쪽 일반 현황입니다.
문화관광과는 문화예술팀, 관광진흥팀, 문화유통팀 3개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원 12명에 현원 12명으로 결원은 없습니다.
금년도 예산은 61억9051만원으로 남동구 전체 예산의 0.56%를 차지하고 있어 문화관광체육부에서 설정한 문화예술 분야 목표예산 3%에는 훨씬 못 미치는 미비한 수준입니다.
부서 소관 위원회는 소래포구축제추진위원회 등 6개가 있으며 사업 관련 단체 및 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21쪽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 및 예술활동 지원입니다.
문화예술인 개인 및 단체 활동 지원으로 구민을 대상으로 원고를 모집하여 하반기 남동문예지를 발간할 계획이며 지명 유래와 문화 역사 자원을 수록한 남동구 향토문화 책자는 지난 5월 발간하여 도서관 및 초등학교 등에 배부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문화예술 활동 육성을 위하여 지역 문화예술단체인 남동구 문화예술회 지원 사업으로 그림, 서예 분과가 참여하는 문화예술회 정기전과 전통무용 공연 및 예술작품 구입을 통해 문화예술인의 창작활동을 뒷받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323쪽 남동문화원 운영 및 지원을 통하여 향토문화를 지속적으로 보전 승계하고 지역문화체험과 향토문화사업을 추진하여 구민들에게 지역문화사업이 보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24쪽 남동구 구립예술단인 여성합창단과 풍물단 운영은 주 2회 정기연습과 워크숍을 통해 실력을 향상하고 있어 구 주요 행사 시 문화공연과 정기연주회로 남동구의 위상을 높이고 구민들에게 양질의 공연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325쪽 개인 및 문화예술단체의 문화예술사업 활동지원은 지난 5월 지원대상자 모집 공고를 통해 18개 사업이 선정되었고 총 5700만원의 사업비를 사업 일정에 맞춰 교부하고 정산할 계획입니다.
326쪽 구민중심의 맞춤형 문화예술행사 개최로 찾아가는 문화공연 및 맞춤형 기획공연은 상반기에는 실시하지 못하였으나 하반기에는 소래아트홀 공연장 및 공원, 광장 등 실외 문화시설에서 구민들이 쉽게 찾아와 즐길 수 있는 공연으로 준비하겠습니다.
327쪽 공공미술 작품의 체계적인 관리로 청사 내 미술작품은 재감정, 재정비를 실시하여 청사 방문 민원인과 직원들이 일상에서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소래포구어시장과 청년미디어타워에 설치된 공공미술작품은 구민들의 열린 문화공간이 되도록 사후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329쪽 지역 문화유산 보존관리입니다.
문화재의 체계적인 보존관리를 위해 문화재 명예관리인을 지정 운영하고 시설물 관리와 논현포대 외 4개소 주변 녹지정비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천연기념물인 장수동 은행나무 민속행사를 지난 6월 개최하였으며 지속적인 보수 정비를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문화재 관람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33쪽 남동구 대표축제 활성화입니다.
제22회 소래포구축제는 코로나19 방역 기준의 완화로 4년만에 대면 축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개최 시기는 10월 1일부터 10월 3일까지로 소래 특산물을 중심으로 한 체험행사와 풍어제, 어죽 시식회 등 소래포구만의 특별한 프로그램으로 규약하였으며 7월중 주관기획사 계약을 통해 세부 실행계획안을 마련하여 관광도시 남동구의 브랜드를 정착하고 소래관광벨트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내실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제3회 행복나눔 김장한마당축제 또한 구민들이 현장에서 김장을 체험하고 어려운 이웃과 김장을 나누는 김장문화행사가 되도록 잘 준비하겠습니다.
다음은 336쪽 관광콘텐츠 개발을 통한 관광도시 위상 정립입니다.
권역별 관광축제는 만의골, 구월로데오거리 등 관광지로 성장잠재력을 지닌 상권을 중심으로 지역 문화와 특성을 반영하여 민간주도 관광 행사로 지원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관광 안내지도 제작과 다양한 관광매체를 활용한 홍보 강화로 관광객 유치와 수도권 관광도시 이미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다음은 339쪽 건전한 문화유통 질서 확립입니다.
건전 영업을 위한 문화유통업자 교육과 지도단속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구민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문화유통업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45쪽 현안사업으로 남동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과 남동생활문화센터 개관 운영 추진 사항입니다.
먼저 재단법인 남동문화재단 설립 운영은 1국 4팀 27명의 조직으로 소래아트홀에 주된 사무실을 두며 총사업비 30억1700만원의 예산을 반영하였습니다.
당초 3월 설립을 계약하였기에 인건비 및 운영비 등 일부 예산은 9월 2회 추경에서 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된 사업은 지역문화 진흥과 공공 문화시설 관리 운영, 문화예술인 지원, 생활문화 활성화 지원 사업, 문화예술축제 등을 추진하게 됩니다.
하반기 임원 구성 및 창립총회를 거쳐 시범 운영 후 직원 채용과 사무공간, 행정장비를 마련하여 10월부터 시범 운영으로 2023년 문화재단출연금 예산 확보와 사무 인수인계 절차를 거쳐 2023년 1월부터 공식 출범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49쪽 남동생활문화센터 개관 운영은 구월1동 행정복지센터 구청사를 리모델링하여 다목적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는 것으로 지난해 12월 공사 착공하였고 7월말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전체 건물 중 1층이 장애인 커뮤니티센터로 별도 조성중에 있으며 지하층과 2, 3층은 생활문화센터 공간으로 지역생활문화 동호인들의 문화공간으로 대관과 문화강좌 운영 사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당초 남동생활문화센터는 문화재단 이관 대상 사업이었으나 재단 설립이 지연됨에 따라 8월 중 개관 후 공간 대여사업 중심으로 12월말까지 직영 운영할 계획입니다.
향후 남동문화재단 설립 시 관리 운영을 위탁하여 전문적인 시설 운영으로 지역 주민들의 생활문화공간이 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 문화관광과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유경 위원님.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우리 남동문화재단에 대해서는요 과장님, 이제 대표이사도 뽑아야 되고, 그쵸?
사무국장님도 해야 되고 하는데 제가 이제 8대 때도 지적했듯이 예산편성 재정비가 아마 필요해요, 과장님, 그쵸?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이유경 위원
그거는 이제 정말 이렇게 하실 의지가 있으시다면 구체적으로 다시 잘해주시면 될 것 같애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리고 334페이지 우리 소래포구축제가 2018년도 이후에 처음이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대면축제로서는 처음이고요 작년도엔 온라인 축제 진행했었고요,
이유경 위원
온라인으로 했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대면은 올해 4년만에 하게 됩니다.
이유경 위원
네, 오프라인으로 하는 건 이제 4년만에 처음인데 평가위원회를 개최했다고 했어요 6월 29일날.
축제 주관기획사 평가위원회 개최, 6월 29일, 하셨나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그게 일정이 좀 늦어져서요 7월 4일날 했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 한 번 내용 좀 말씀해 주세요, 간단하게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소래포구축제는 저희가 5월중에 5월말부터 해서 한 달간 이제 주관기획사를 모집 공고를 했습니다.
그래서 인천시에 대상으로 모집 공고를 했었고요. 그래서 그 주관할 기획사들이 이제 사전설명회를 통해서 참여할 업체들은 사전설명회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축제 현장이라든지 우리가 축제를 어떻게 진행할 건지 방향 설명을 했었는데 6개 업체가 참여를 했습니다.
그중에 이제 입찰 기간 동안 4개 업체가 모집이 됐고요. 그거와 더불어서 저희가 평가를 축제추진위원회는 평가위원, 축제 주관기획사는 모집공고가 끝나면 주관기획사가 제안서를 평가하면 제안서 평가위원들을 모집을 합니다.
그걸 평가위원회는 저희가 전국 단위로 모집을 했고요.
전국 단위로 문화예술, 관광 분야의 전문가가 127명이 모집이 됐고요. 그중에서 적격여부를 판단해서 소래포구추진위원회에서 43명으로 최종적으로 이제 예비평가위원이 결정됐었고 그중에 인제 주관기획사들이 제안서를 제출한 주관기획사들이 제출하면서 이제 제비뽑기로 뽑아서 43명 중에 많이 나온 위원님으로 일곱 분이 평가위원이 구성되었습니다, 외부 위원으로 100%요.
그분들이 심사, 주관기획사 PT를 보시고 점수를 매겨서 정성평가 60%와 그리고 기술적인 평가 20%, 그리고 입찰 가격평가 20%로 해서 우선순위로 1위를 선정한 기획사가 선정이 됐습니다.
이유경 위원
아, 그럼 선정이 되었어요, 과장님, 지금?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네.
이유경 위원
그러면 이제 선정된 기획사가 어떤 점이 특출나게 좋아서 선정이 되었나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그거는 이제 주관기획사에서 기획사에게 PT를 4개 업체가 다 했었고요, 그리고 이제 평가위원들이 일곱 분이 심사를 통해서 결정을 했습니다.
그래서 뭐 주관적인 판단이시고 해서 제가 어떤 게 좋았다고 얘기드리긴 좀 어렵습니다.
이유경 위원
그러면 선정된 업체 PPT 자료를 저희가 자료로 받아볼 수 있나요? 내용을.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결정된 업체는 드릴 수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결정된 업체만.
왜냐면 이게 4년만에 이제 오프라인으로 개최가 되기 때문에 남동구에서 가장 큰 축제잖아요.
근데 이제 물론 여기 업체에서 다 이렇게 기획을 해서 오시지만 또 저희 의원들이 또 좋은 아이디어를 제안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이제 우리 총무위원회 소관이니까 우리 총무위원회분들 다 주시면 저희가 보고 또 더 좋은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지금인 이제 주관기획사가 이제 협상을 할 대상 기획사가 선정이 됐고요, 협상을 통해서 말씀하시는대로 이제 총무위원회 위원님들께서 의견을 주시면 좋은 아이디어라든지 어떤 콘텐츠가 들어갔으면 좋겠다 의견을 주시면 저희들이 협상을 하면서 최종적인 계약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 계약은 7월 중에 할 거고요, 우선 협상대상자가 결정된 사항입니다.
저희가 제안서는,
이유경 위원
제안서 받았나요? 구체적인 제안서 받았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받았습니다.
그게 이제 바로 축제 전체 프로그램이 되는 건 아니고요 말씀하신대로 저희 의견, 위원님들 주신 의견 담아서 같이 최종적인,
이유경 위원
그러니까 이게 이제 과장님 중간에 말씀드려서 죄송합니다.
이게 10월달이다 보니까 지금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 돼요.
그때 저희가 기간을 짧게 두고 제안을 하면은 그게 시간 관계상 안되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저희가 모든 걸 다 결정된 다음에 이거를 보다 보니까 뭐 이렇게 사실 손댈 수 있는 부분이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안서에다 간략적인 내용이라도 주시면, 비슷해요 다 소래포구축제 비슷할 거예요.
그렇지만 남동구에서 좀 더 좋게 다른 구랑 틀리게 할 수 있는 게 있다면 또 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까 간단하게라도 제안서를 주시면은 하고 또 이렇게 한 번 의논해 보는 거 좋을 것 같아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과장님.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알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정승환 위원님.
정승환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정승환입니다.
일단 337페이지 한 번 봐주시면 좋은데요 궁금해서 여쭙겠습니다.
관광객 통계작성을 위한 주요 관광지점 무인계측시스템 운영 요렇게 알려 주셨는데요 요거는 단순하게 저희 축제에 인원들이 오는 것만 계측을 하는 겁니까?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아닙니다, 저희가 우리 소래포구에 관광객들이 몇 분이나 오는지 무인으로 계측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사람이 이제 지나가면 계측이 되는 거죠,
정승환 위원
그러니까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한 명, 두 명 이렇게 되는데,
정승환 위원
단순하게 사람이 몇 명이 왔는지에 대해서만 계측하는 건가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네, 계측이 됩니다.
정승환 위원
그러면 축제를 개최를 통해서 사실 진흥하시고 유통하시고 이렇게 하시는데 총 매출이라던지 이런 경제효과 이런 것들은 집계가 안 되나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그거는 저희가 직접 집계하기는 어려운데요 소래포구 상인협회 통해서 하면은 집계가 어렵진 않을 것 같습니다.
정승환 위원
여태 한 사례가 있으신지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그건 아직 해보진 못했습니다.
정승환 위원
사실 이걸 왜 여쭤봤냐면 사실 저희 기업에서나 브랜드 프랜차이즈에서 이렇게, 주로 입점을 하기 전에 해당 지역에 대해서 매출을 집계하는 시스템이 굉장히 요즘 잘돼 있어요.
근데 저희가 인제 관광홍보 강화 이렇게 계속사업으로 진행하고 계신데 요런 것들은 저희가 실제 저희 주민들이나 지역 축제가 얼마나 활성화되었는지 객관적 지표는 제가 보건데는 얼마 팔았나, 전 이게 주요 지표라고 보는데 요런 거 한 번 또 신경 써주시면 좋지 않나, 나중에 이만큼 저희 축제가 이렇게 활성화되고 또 이런 거까지 됩니다, 과장님.
남동구 주민이 얼마나 왔나, 남동구 주민이 이 소래축제에 와서 얼마나 썼나, 다른 지역에 온 인원이 얼마나 소비하고 갔나, 요런 것도 제기 집계가 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요런 거 한 번 신경 써주시면 좋을 것 같아서요, 한 번 말씀드렸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정승환 위원
네, 감사합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정승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과장님,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업무보고는 구청장님 다 하신 거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다 했습니다.
반미선 위원
제가 문화관광과는 인제 가장 큰 것이 소래포구축제, 그다음 김치축제, 그다음 이슈가 되는 게 사실은 문화재단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근데 업무보고 하시면서 어떤 특별한 말씀이 있으셨는지 그것도 좀 궁금하고요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계신지 그 부분을 좀 궁금해서 여쭙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먼저 재단 부분은 진행 상황 보고드렸고요 지역 주민들의 문화 향유를 위해 체계적인 어떤 기관으로서 문화재단이 필요하다 바로 진행하자고 얘기하셔서 저희가 진행을 하고요,
반미선 위원
아, 진행하는 걸로?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네, 소래포구축제 같은 경우는 청장님의 공약사항에도 소래포구축제, 관광벨트화 해서 확대 개편하겠다는 말씀이 있으셔가지고요 잘 진행하라고 하시고 그리고 저희는 그때 당시는 해오름광장 주변으로 축제를 장소를 기획을 했었는데 생태공원부터, 네.
반미선 위원
소래포구축제를.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네, 생태공원부터 그리고 어시장, 그리고 새우타워 쭉 연결되게끔 많은 프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좀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요런 의견 주셨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래요?
그러면 유동 인구가 훨씬 많아지실 수도 있겠죠, 그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반미선 위원
그렇게 했을 때 걱정되는 부분은 주차문제 이런 부분들도 걱정이 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쪽도 추진하실 때 주차문제도 좀 꼼꼼히 챙기시고 전에 2018년도 할 때도 보면 사실 가장 어려웠던 부분들이 주차문제였던 것 같고 그리고 끝나고 나서 버리고 간 쓰레기들 이런 것도 사실 많은 문제가 됐던 걸로 전 기억을 합니다.
그 부분 좀 아낌없이 관리 좀 잘 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리고 333쪽에 보니까 지금 현재 우리가 소래포구축제가 100% 구비였어요, 그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반미선 위원
그랬고 전에 한번은 총무위원회에서 7억 이상으로 축제 비용을 올릴려다가 무산이 됐었죠, 그죠?
근데 요번에 보니까 시비가 1억이 들어오네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그렇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면은 7억으로 하시겠다는 의도로 제가 받아들이면 되는 거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맞습니다.
7억으로 진행합니다.
반미선 위원
6억을, 하나를 1억을 감하는 건 아니고 추가로 얹어서 7억으로 하신다라고 생각하면 되는 것이죠?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맞습니다.
반미선 위원
알겠습니다.
차질없이 잘 큰 일정이 많으시니까 추진 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반미선 위원
그리고 혹시라도 변동이 있거나 하실 때는 총무위원회 보고 잘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네, 박정하 위원님.
박정하 위원
네, 안녕하세요?
박정하입니다.
문화관광과는 사업 자체가 이제 비대면보다는 대면으로 조금 더 효과적인 결과를 볼 수 있을 것 같애서 조금 문화예술인들에 대한 어떤 지원에 대해서 제가 궁금해서 질의보다는 조금 자료요청을 드리고 싶어요.
조금 간단하게 나와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일단 문화예술회에 대한 지원이 되고 있는데 그 문화예술회가 이제 모든 문화예술을 담을 수는 없지만 여기에 보니까 뭐 미술, 서예, 문학, 무용, 국악, 연극, 사진 이렇게 담고 있는데 이 문화예술회가 어떻게 계획을 하고 있고 운영이 되고 급여책정이라든지 예산 세부내역을 혹시 알 수 있을까요, 과장님?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저기 문화예술회는 사단법인입니다.
그래서 어떤 목적을 가지고 개인들이 형성한 기관이기 때문에 누군가 급여를 받는 회장이라든지 사무국이 별도 있는 게 아닙니다.
그래서 분과별로 분과장님들 중심으로 해서 문화예술회 회장님들이 움직여주시는 거고요.
그래서 문화예술회 각자의 분과별 활동에 대해서 저희가 일부 지원을 하고 있고요. 그리고 또 분과에 활동하지 않지만 지역문화예술인에 대해서는 단체라든지 개인에 대한 지원을 저희가 심의를 통해서 지원금을 드리고 있는 사항입니다.
박정하 위원
그럼 이제 문화예술회에 지원이 되는 그 금액에 대해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는 보고 받을 수 있나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있습니다.
저희가 해드리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그리고 마찬가지로 풍물단과 여성합창단도 어떻게 운영이 되고 있고 어떻게 집행이 되고 있는지가 궁금하거든요.
그래서 고 두 단체도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해드리겠습니다.
여성합창단과 풍물단은 저희가 구립합창단입니다.
저희가 전체 예산에 반영해서 진행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예산서랑 해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과장님 저도 질의를 하나 하도록 하겠습니다.
336쪽에 보면 우리 권역별 관광축제, 사실 인제 지난 3년 동안 코로나19로 인해서 진행이 안됐던 상황이기도 한데요 앞으로 계획이 7월부터 시기를 12월까지로 정해주셨는데 계획이 어떤 게 있으신지 좀 설명주시겠습니까?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권역별 관광축제는 저희가 예년에는 4개 상권 중심으로 상인단체하고 연계해서 진행을 했었는데요 올해 인제 지금 8월 중에는 계획을 세워서 저희가 진행을 하겠습니다.
그래서 전년 같은 경우는 매년 해왔던 게 소래, 가을이야기 만의골 중심으로 하는 축제라든지 아니면 로데오거리의 축제, 요런 상인단체 그리고 모래내시장과의 단체라든지 요렇게 저희가 좀 적정하게 할 수 있는 상권이 형성돼 있는 지역으로 저희가 결정을 해서 축제를 진행할려고 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런 권역별 축제를 발굴하고 프로그램을 앞으로 하셔야 된다고 저도 생각을 하고요.
아까 우리 정승환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이게 어떻게 보면 권역별에 상가의 매출 증진을 위해서 하는 면도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아까 말씀드렸던 그런 데이터도 한 번 진행하시면서 수집을 하고 이후에 그런 우리가 권역별로 하면서 그쪽 지역 상권에 이런 또 도움을 주고 있다라는 것도 적극 홍보하면 좋을 거 같애서 고걸 한 번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상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자치행정국장, 문화관광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80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5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6차 총무위원회는 7월 13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자치행정국의 체육진흥과, 민원봉사과, 토지정보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1:17
출석위원(9명)
박정하 김재남 정승환 반미선 유광희 이유경 이용우 김은숙 이연주
출석전문위원(1명)
이원철
출석공무원(4명)
자치행정국장 이개일 총무과장 최민영 평생교육과장 유금순 문화관광과장 최명숙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