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9대

282회

총무위원회

제28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총무위원회 제1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이전회의록
이전 회의록이 없습니다.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8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 총무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22년 10월 21일

장소

상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 -대변인 -소통협력담당관 -감사실 -도시관리공단

심사된 안건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
10시 01분 개의
위원장 유광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회의 진행에 앞서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총무위원회 의사일정에 대하여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늘부터 4일간 총무위원회 소관 부서의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고, 10월 27일에는 5건의 조례안과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심사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일정은 미리 배부해드린 의사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대변인, 소통협력담당관, 감사실, 도시관리공단 소관사항에 대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안건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
위원장 유광희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대변인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대변인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변인 이현구
네, 안녕하십니까, 대변인 이현구입니다.
대변인실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3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5쪽~6쪽까지의 일반현황과 7쪽~17쪽까지의 주요 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2023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21쪽입니다. 소통과 공감을 통한 맞춤형 구정홍보강화입니다.
구정사업과 주민 관심사항에 대한 보도자료
및 기획보도를 배포해 주요 구정에 대한 보도기능을 강화하고 집중적이고 전략적인 홍보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언론사 취재의 지원 및 언론보도 상시 모니터를 통해 구정 주요 이슈에 신속하게 대응하여 신뢰받는 구정홍보를 실현하겠습니다.
23쪽입니다. 지역브랜드 가치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추진입니다.
대변인실에서는 남동구 도시브랜드를 전국적으로 알리기 위해 다각적인 홍보를 전개하겠습니다.
우선 방송프로그램을 활용한 구정홍보입니다.
남동구 주요 행사, 축제, 대표명소 홍보를 위해 시사/교양, 다큐멘터리, 예능·유튜브 등 최적의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촬영과 제작을 지원할 게획입니다.
다음으로 남동구 홍보대사를 활용한 구정홍보입니다.
지난 2021년 9월 혼성그룹 코요태의 멤버 신지를 남동구 신규 홍보대사로 위촉했으며 다음해인 2022년 올해 2월 가수 수와진을 신규 홍보대사로 위촉했습니다.
SNS활동이나 홍보물 제작 참여 등 다양한 방식으로 남동구를 알리고자 계획 중입니다.
앞으로도 남동구를 대표할 수 있는 홍보대사와의 협력을 통해 구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효과적인 구정홍보를 추진해나가겠습니다.
25쪽입니다. 주민과 밀접한 다중이용시설을 활용한 구정홍보입니다.
유동인구가 많고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노출이 가능해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다중이용시설을 선정해 구정 주요사업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겠습니다.
광역버스, TV, 택시 등 대중교통과 도심 대형전광판 등 시설별 특성을 활용해 남동구의 우수한 정책과 정보가 일상속에 스며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7쪽입니다. 다양한 채널을 활용한 전략적인 구정홍보입니다.
대변인실에서는 홍보대상을 세분화하고 그에 맞는 다양한 매체를 선정해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구정홍보를 실시하고자 합니다.
주요 업무는 모바일 라디오 28초 구 홍보영상 제작, 그리고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한 구정홍보 등이 있습니다.
30쪽입니다. 구민맞춤형 구정소식지 남동사람들 제작입니다.
소식지 남동사람들의 콘텐츠를 다양화하여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생활정보를 시의적절하게 전달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면 외에도 전자책 및 오디오북 형태로 추가 제작하여 정보접근성 향상은 물론 저시력자, 어르신들 정보소외계층을 고려한 정보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서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대변인실 특수시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35쪽입니다. 남동사진 아카이브입니다.
남동구의 자연경관 및 명소를 촬영하여 사진 이미지로 기록할 계획입니다.
촬영장소를 홍보자료로 활용해 남동구의 명소를 소개하고 관광수요를 증대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남동구의 변천사, 발전사를 사진으로 기록하여 남동구의 역사를 보전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대변인실 소관 주요 업무 계획에 대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재남 위원님.
김재남 위원
네, 반갑습니다. 김재남입니다.
보고서 9페이지 보시면 추진실적에 보면은 우리가 지금 유튜브 채널을 이용해서 ‘킴스 트래블’이라는 채널에 지금 영상이, 쇼츠영상이 지금 올라가 있거든요.
대변인 이현구
네네.
김재남 위원
해넘이 다리를 배경으로 해서.
대변인 이현구
네.
김재남 위원
그리고 10페이지 보면은 11월달에 20분 내외 영상이 올라가기로 했는데, 이게 2개 영상 합해서 예산이 1100만원이 지금 소요가 되는 건가요?
대변인 이현구
네, 1100만원입니다.
김재남 위원
네, 이 전대에도 혹시 이 유튜브를 통해서 홍보한 적이 있나요?
대변인 이현구
아 제가 알기로는 올해가 처음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올해가 처음이시죠.
저는 좀,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거는 좀 좋은 현상인 거 같애요.
좋은 현상인 거 같고, 대신에 이제 이 새로운 것을 시도를 하게 되면 추후에 결과값은 나와야 돼요.
대변인 이현구
네네.
김재남 위원
철저하게 분석을 해서 잘 되었던 점 아니면 미되었던 점을 철저하게 분석을 하고 그리고 이 영상을 어느 연령대에서 많이 봤는지에 대한 분석에 철저하게 해주셔야 돼요.
그거는 이 채널에다가 요구를 하면 그 채널에서 분석을 해주거든요, 채널 담당자가.
대변인 이현구
네.
김재남 위원
그렇게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변인 이현구
네, 위원님 얘기처럼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그리고 내년에는 좀더 디테일하게 영상, 이 지금 영상이 예산에 비해서 완성도 부분에서 좀 퀄리티가 높지는 않아요.
대변인 이현구
네네.
김재남 위원
대신에 기본적으로 구독자수를 갖고 있기 때문에 홍보가 될 거라는 기대심리에 대한 비용이거든요?
대변인 이현구
네.
김재남 위원
내년에는 이제 좀 영상은 좀 디테일하게 타게팅을 확실하게 잡아서 2030 아니면 4050 아니면 남동구민 이렇게 맞츰형 영상으로 제작을 해주세요.
그래서 2030같은 경우에는 연인이나 아니면 친구들끼리 뭐 소래포구를 방문을 할 건데 거기에 맞춤 영상, 뭐 주변에 있는 분위기좋은 카페라든가 아니면 소래습지생태공원같은 경우에는 저녁에 석양이 굉장히 좋거든요.
그래서 인스타 하시는 분들이 그쪽에서 사진촬영을 많이 하세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좀 홍보를 하시고.
또 4050같은 경우에는 가족단위 방문을 많이 하시거든요. 그럼 가족끼리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든가 아니면 주변에 뭐 명소, 그런 거를 좀 제작을 하셔서 해주시고, 만약에 남동구민이다 그러면은 남동구민이 모르는 맛집, 숨은 맛집 아니면은 제철에 나오는 수산물 같은 거 있잖아요 그런 거를 홍보를 해서 남동구민이 주도적으로 홍보를 할 수 있는 이벤트를 한 번 해보세요.
그게 자기주도형 마케팅인데 예를 들어서 우리가 식당에 가서 음식을 시키면 그 음식을 사진을 찍어서 내 개인 계정에, SNS 계정에 올리면은 그 식당 주인은 음료나 아니면은 음식값의 일부를 할인을 해주는 거거든요?
그게 작은 범위의 주도형 마케팅인데 우리 남동구민이 직접 SNS에 우리 남동구 홍보영상을 올리게 되면 이제 우리 뭐 남동구에서는 조그만 뭐 몇 천원이라도 전통시장 뭐 상품권을 이렇게 준다든가 해서 남동구민이 주도를 해서 홍보를 할 수 있는 그런 이벤트도 한 번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런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대변인 이현구
아, 네, 내년에는 위원님 의견을 반영해가지고 이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이연주 위원님.
이연주 위원
네, 수고가 많으십니다.
지난번에 면담때 잠깐 말씀드리기도 했지만 위원님들과 또 보시는 분들과 내용을 공유하기 위해서 한 번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남동구의 홍보대사가 신지가 있고 수와진이 있고 한데 그 활용도 면에서 조금 적지않았나 그런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뭐 소래포구축제라든지 이럴 때도 개회식을 할 때 뭐 신지가 소래포구까지는 못온다고 하더라도 축하영상이라도, 짤막하게, 네, 그런 부분을 활용을 했다거나 그러면은 인지도면에서는 좀 있는 분이시니까 좀 좋았을 거 같고 또 뭐 수와진같은 경우에는 저희 인천 남동구에 거주하시는 분인데 왜 안왔냐고 했을 때 남동구에서 전혀 부른 적이 없다, 네, 그런 부분들을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 아닌가.
그래서 내용에 보시면 홍보대사를 앞으로 활용을 많이 하겠다라고 되어있는데 이게 관련 부서에서 오는 거를 그냥 그대로 뭐 내용이 오면 하고 안하고 이러는 거보다는 대변인실에서도 소관업무니까 조금 주도적으로 어떤 내용들을 만들어서 제안을 하고 적극적으로 활용을 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대변인 이현구
네, 알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반미선 위원
반갑습니다, 반미선 위원입니다.
책자 35페이지 보니까 남동사진 아카이브 제작이 있어요.
대변인 이현구
네네.
반미선 위원
이게 신규사업인가요?
대변인 이현구
네, 신규사업입니다, 네.
반미선 위원
책자를 만드실 때 신규사업이라고 써주셔야 되는 게 맞구요.
대변인 이현구
네.
반미선 위원
그죠, 그 부분이 좀 빠졌습니다.
그리고 이거는 촬영은 어느 분이 하시는 건가요?
대변인 이현구
참여요,
반미선 위원
촬영, 촬영.
대변인 이현구
네?
반미선 위원
촬영을 하실 분, 예정이 돼있어요?
대변인 이현구
아직 정해진 게 없습니다 지금, 네네.
반미선 위원
촬영자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라는 거죠?
대변인 이현구
네네.
반미선 위원
촬영도 우리가 이거는 남동구를 위한 사진이시잖아요.
대변인 이현구
네네.
반미선 위원
남동구사진사협회 이런 데 있으시잖아요 그죠?
대변인 이현구
네네.
반미선 위원
그쪽 좀 활용하셔서 남동구민 좀 더 하실 수 있는 방안을 좀 만들어주셔야 될 거 같구요.
또 하나는 이거를 지금 기대효과를 보니까 역사보존, 사진파일 등을 활용한 효과적인 명소 홍보라고만 적혀있어요.
대변인 이현구
네네.
반미선 위원
근데 이거는 전시회쪽으로 생각해보셔도 나쁘지 않을 거 같습니다.
대변인 이현구
네네.
반미선 위원
촬영이 종료되시면 아마 전시를 구청 1층에 전시 한 번 해보시는 것도 굉장히 보탬이 되고 좋은 방법일 거 같습니다.
그 부분을 적극적으로 한 번 연구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대변인 이현구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김은숙 위원님 계속 질의해주십시오.
김은숙 위원
네, 안녕하십니까, 김은숙 위원입니다.
어제 면담 때 제가 말씀드렸던 거 다 기억하시죠.
대변인 이현구
네네.
김은숙 위원
네, 제가 거기에 더 보태고자 하는 거는 우리 김재남 위원님이 아까 말씀하셨던 쇼츠영상에 대해서 어제 말씀을 드렸는데 이 쇼츠영상을 우리 일자리정책과하고 연계해서 푸를나이청년들을 음악하는 친구들만 뽑을 게 아니라 댄스하는 친구 뭐 마술하는 친구들, 이런 친구들을 좀 다양하게 뽑아서 그거를 영상제작에 통합하고 그 영상제작 또한 외주를 주지 말고 청년일자리로 해서 청년들이 요즘에는 영상제작을 굉장히 잘 해요.
대변인 이현구
네네.
김은숙 위원
그러니까 그 친구들을 좀 일자리를 주는 차원이기도 하고 또 그런 청년들을 이용해서 하는 게 저는 좀 감각이 더 바람직하게 나오지않을까 젊은 감각으로. 그런 생각을 해보았구요.
또 하나는 쇼츠영상을 우리 남동구민을 상대로 좀 콘테스트같은 거를 한 번 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래서 좀 참고하셔서 내년에 좀 반영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대변인 이현구
네, 알겠습니다, 위원님. 네.
김은숙 위원
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박정하 위원님 계속 질의해 주십시오.
박정하 위원
네, 안녕하세요, 박정하입니다.
먼저 홍보대사 부분에서는 좀 고민이 필요할 거 같아요. 그러니까 대외적으로 신지가 뭐 예를 들어서 남동구의 홍보대사래 그러면 남동구가 어디야? 뭐 인천에 있어, 이런 식의 대외적인 효과가 조금 더 중심인 건지 아니면 남동구민의 입장에서 아 신지가 우리의 홍보대사야 수와진이 우리의 홍보대사야, 어떤 자긍심이 좀 주된 목적인 건지 한 번쯤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라는 생각이 들구요.
그다음에 두 번째는 35페이지에 특수시책인데요.
대변인 이현구
네.
박정하 위원
이 아카이브에 대한 개념도 한 번쯤 다시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이 아카이브에 대해서 뭐 인천문화재단이든 지역에서 활동하는 활동가들이 이미 아카이브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을 겁니다.
그래서 이게 아카이브가 그냥 기록에 대한 개념보다는 어떤 기록이 있을 때 우리가 정책을 고민하거나 아니면 시민들이 활용하거나 그런 자료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그런 개념도 포함이 되어 있거든요.
대변인 이현구
네네.
박정하 위원
그래서 이미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카이브활동에 대한 현황파악도 좀 필요할 거 같고 반미선 위원님이 얘기하셨듯이 뭐 그런 자원들을 활용해서 우리가 단순히 사진촬영을 하고 전시하고 이런 개념을 좀 넘어서는 그런 의미있는 활동이 좀 됐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남동구에서 주체적으로 아카이브 활동을 하시겠다는 거잖아요.
대변인 이현구
네.
박정하 위원
그러면 이게 어떤 저작권의 문제와 상관없이 주민들이 이 사진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다라든지, 네. 그다음에 이게 주요 명소 중심으로 촬영을 하시겠다라는 계획이 적혀 있어요.
근데 이제 우리가 기존에 촬영됐던 골목골목에 대한 사진들도 분명히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 우리가 이게 아카이브 개념에서 지금 현재 남동구를 기록을 하겠다고 하면은 주요 명소도 너무 좋고 자연경관도 너무 좋지만 그런 골목골목에서 아이들이 뛰어노는 그 장소가 개발이 되고 골목이 변하고 하는 그런 부분을 좀더 기록에 담는다면 우리가 뭐 10년 100년이 지나서도 이 남동구의 모습을 아카이브의 개념에 담을 수 있지 않을까, 네, 그런 생각을 반영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대변인 이현구
아, 네, 위원님 의견 충분히 반영하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대변인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소통협력담당관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관이 개인사정으로 불출석한 관계로 소통협력팀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통협력담당 윤지연
안녕하십니까, 윤지연 소통협력팀장입니다.
소통협력담당관 소관 2022년도 주요업무추진 실적 및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39쪽 일반현황과 40쪽 주요업무 목록 41쪽~45쪽까지 2022년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2023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계속사업이 되겠습니다. 구민과의 소통활성화를 위하여 소통토론한마당 ‘남동구를 부탁해’와 50쪽 찾아가는 현장간담회 ‘당신 곁에 남동구’, ‘구청장과의 만남의 날’을 지속 운영하고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1쪽 홈페이이지 ‘구청장에게 바란다’, 비대면구민 소통플랫폼, ‘1일 현장소통 민원실’, 52쪽 ‘우리동네 소통민원실’ 등을 운영하여 구민 가까운 곳까지 찾아가서 듣는 소통창구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53쪽입니다. 직소소통실을 지속 운영하고 민원현장 방문 및 소통면담을 통하여 애로사항이 있는 민원해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4쪽 55쪽 지방세납세자보호관 제도를 지속 운영하고 부서간의 협업을 필요로 하는 실무협의회와 민원사후관리시스템 운영 등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56쪽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도를 운영하여 민원담당 직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민원 만족도 제고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입니다.
59쪽 민선8기 공감 토론회 개최입니다.
민선8기 출범을 맞아 구민의 삶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의제에 대하여 관련 분야별 전문가와 일반 구민이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문제점 및 정책실천방향을 도출할 수 있는 토론회를 개최하여 구민참여형 소통의 장을 만들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소통협력담당관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3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네, 이연주 위원님 질의해주십시오.
이연주 위원
네, 반갑습니다.
45페이지에 보면 체계적인 민원관리시스템이라고 해서 집단민원, 그리고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민원에 관련해서 피드백 보고서 뭐 일일보고서 이렇게 한다라고 되어 있으신데,
소통협력담당 윤지연
네.
이연주 위원
보통 보면 갈등이나 민원들이 이렇게 장기적으로 돈다라는 것은 뭐 여러 가지 사안들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일부는 뭐 예를 들면 하겠다라고 하는 거고 일부는 하지 않겠다라고 하는 그런, 그런 집단갈등도 충분히 있다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근데 그런 데서 갈등 완화 해결들은 어떤 식으로 하고 있는지, 지금 보고서가 들어가고 있다고 하니까 그런 부분 보고서 자료를 받고 싶거든요.
소통협력담당 윤지연
아 자료를 받고 싶으시다구요.
이연주 위원
네네.
소통협력담당 윤지연
아, 네.○이연주 위원
그리고 그런 상반되는 갈등들이 있었을 때 어떤 식으로 갈등 완화를 하고 해소를, 장기적인 민원 지금 체계적인 보고를 하셨으니까 그런 부분들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 궁금하시다요 현재요.
저희가 자료는 제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저희가 이 관련해서는 1일 보고식으로 저희 청장님이라든가 국장님들 또 관련 부서장님들께 지속적으로 매일매일 들어오는 민원들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고 있거든요.
그리고 장기적으로 해결이 안되는 민원들에 대해서는 저희가 엑셀자료화 해가지고 어떻게진행이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관련 자료를 엑셀화 데이터화 해가지고 하고 있거든요.
이연주 위원
그러니까 보고서의 내용이 아니라 그러니까 그 갈등들을,
소통협력담당 윤지연
네네네.
이연주 위원
어떤 식으로 해결을 하고 있는지가 궁금한 거예요. 그러니까 장기적인 민원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반대되는, 서로가 반대되는 의견이기 때문에 또 장기적인 민원이 발생하는 부분인 거잖아요.
그러니까 그런 갈등 완화에 대해서 그러니까 보고서는 계속 올리겠지만 그걸 해결하기 위해서 협력소통관인 거니까요, 부서 자체가.
소통협력담당 윤지연
아, 네.
이연주 위원
그런 부분들을 어떤 식으로 해결을 하고 있는지 궁금한 거고 그래서 이제 보고서를 보고 싶은 거고, 네, 그런 겁니다.
소통협력담당 윤지연
지금, 아시겠지만 지금 저희가 조직개편이 되면서 11월 1일자로 부서가 지금 없어질 예정에 있다 보니까 기존에 있던 관리하고 있던 현재 들어오는 민원들은 저희가 지금 하고 있긴 하지만 기존에 있던 민원들은 지금 대부분 관리했던 주요 부서들로 업무를 계속 넘, 이관하고 있는 그런 절차들을 지금 밟고 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주요 업무들에 대한 그전에 있던 자료들은 가지고 있긴 하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것들은 대부분이 다 관련 부서에 거의 다 이제 업무들이 다 어느 정도 다 넘어가서 그쪽에서 주요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제가 원하는 답변은 아니긴 했지만,
소통협력담당 윤지연
죄송합니다.
이연주 위원
아무튼 자료보고는 받도록 하겠습니다.
소통협력담당 윤지연
네, 알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고맙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소통협력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감사실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감사실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홍순삼
안녕하십니까, 감사실장 홍순삼입니다.
감사실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 및 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75쪽입니다. 개방적 감사 및 감찰로 행정의 신뢰성 구현입니다.
구월1동을 비롯하여 7개 동에 대한 자체감사와 의회사무국, 도시관리공단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여 피수감기관에 대한 업무역량이 강화될 수 있도록 지도감사를 실시하고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적극 운영하겠습니다.
아울러 동주민센터 감사 시 주민공개감사를 실시하고 주민 제보 창구를 운영하겠습니다.
76쪽입니다. 바르고 공정한 공직감찰 추진입니다.
연중 수시 엄중한 공직기강 확립 감찰에 행정력을 집중하도록 하고 일탈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하겠습니다.
감사원 등 외부기관 감사에 대한 철저한 사전준비와 성실한 자세로 수감토록 하겠습니다.
77쪽입니다.
각종 진정민원 접수에 대한 공정하고 투명한 민원처리로 구정의 신뢰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다음은 78쪽 현장중심의 예방적 특정감사로 구민복지 체감도 향상입니다.
2023년 노인복지관 등 6개 기관의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특정감사로 예산집행의 투명성을 확립하고 건설현장 공공시설 등에 대한 예방적 차원의 현장점검을 상·하반기 2회 실시하여 안전도 및 주민 불편사항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79쪽입니다.
사안이 중대하고 자체판단 등이 어려운 사항에 대해서 사전 컨설팅 감사확대로 규제개혁 및 적극행정을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80~81쪽 소통형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로 감사의 실효성 강화입니다.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 추진으로 내실있는 원가계산 및 사업검토로 예산절감 및 재정건전성 확보, 사전감찰기능 등을 통하여 사업추진의 적정성 도모 및 예산집행의 효율성을 제고하겠습니다.
82쪽입니다.
청렴한 분위기 조성으로 올바른 공직자상 확립입니다.
공직자 청렴마인드 운영 강화를 위하여 전 직원에 대한 공직자 맞춤형 청렴교육과 청렴자기학습시스템을 운영하고, 83쪽입니다, 청렴전시회 및 공직 새내기에 대한 청렴남동인서약식을 실시하여 공직사회의 자정운동을 강화시켜나가겠습니다.
일상으로의 청년문화 확산을 위하여 청렴다짐주간 운영 등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84쪽, 청렴남동의날 및 민관협의체의 내실있는 운영 등으로 청렴남동을 선도하겠습니다.
반부패 인프라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자율적 내부통제시스템을 활성화하고 자치법규의 부패영향평가 반부패신고운영의 내실화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양한 청년시책을 통하여 청렴한 공직자상 확립과 반부패기반을 마련하여 신뢰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정승환 위원님.
정승환 위원
네, 실장님 안녕하십니까, 정승환입니다.
자료요청 하나 공개적으로 올릴려구요.
그, 계약심사제 운영 강화로 재정안전확보 계속사업 있잖습니까, 실장님 그 저희 설계변경심사에서 계약금액 5억 이상 공사 1회 설계변경이 당해계약금의 10%이상 증가하는 경우에 한함, 이렇게 써있지 않습니까?
이거 사례가 있나요?
감사실장 홍순삼
페이지수가,
정승환 위원
81페이지,네.
감사실장 홍순삼
81,
정승환 위원
네.
감사실장 홍순삼
일상감사 말씀하시는 거죠? 위원님.
정승환 위원
네네. 설계변경심사요.
감사실장 홍순삼
아 이건 설계변경만 별도로 자료는 지금 안뽑았구요. 2022년 올해 9월 30일까지 계약심사라든지 일상감사 실적이 69페이지에 있습니다.
정승환 위원
네, 근데 이게 자료,
감사실장 홍순삼
그래서 설계변경만 별도로 필요하신 거는 별도로 자료를 해서 드리겠습니다.
정승환 위원
네, 최근 한 4개년치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실장 홍순삼
4년치요.
정승환 위원
네네.
감사실장 홍순삼
네, 알겠습니다.
정승환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정승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감사실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관리공단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기획경영본부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공성식
안녕하십니까, 도시관리공단 기획경영본부장 공성식입니다.
동석 임직원 소개해올리겠습니다.
공성일 이사장 참석했습니다.
김윤언 시설관리본부장 참석했습니다.
박영조 사업운영팀장 참석했습니다.
김주호 시설관리팀장 참석했습니다.
김일혁 기획경영팀장은 아내가 코로나19 확진으로 참석을 못했습니다 이점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나눠드린 변경된 유인물을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이어서 2023년도 도시관리공단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현황,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3년 주요업무계획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701쪽이 되겠습니다.
남동구도시관리공단은 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의거, 2003.5월에 설립되어 주차사업 3개, 공익사업 넷, 체육문화사업 다섯, 시설관리사업 열, 총 22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702쪽이 되겠습니다.
공단 조직은 2본부 3팀 2센터로 2022.9.14일 기준 정원 185명, 현원 175명으로 10명이 결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703쪽~705쪽 경영현황, 연혁, 주요사업 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은 707쪽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지역밀착형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소래역사관 유아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지난 3월 인천문화재단 주관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4월~12월까지 운영 중에 있으며, 문화예술교육단체인 이아예술컴퍼니와 ‘소래로 떠나는 예술 기차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9월말 기준 총 6개 유아기관에서 102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야간시간대 공원, 골목 등 안전한 보행을 위하여 연도별로 추진 중인 LED램프 교체사업은 9월말 기준 보안등 88.4%, 공원등 86.9% 교체하였으며 2023년에 100% 교체가 완료될 예정입니다.
남동소래아트홀에서는 공연장과 공연예술단체 간 상생 협력을 통한 남동소래아트홀 활성화 및 예술단체의 안정적인 창작환경 제공을 위하여 지난 4월 ‘아트팩토리 사람’과 상주단체 육성지원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9월말 현재 등굣길콘서트 2회, 체험 공연 3회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공영주차장 내 이륜자동차의 불법주차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하여 10월말~11월 초까지 돌산마루 제1호 주차장 등 6개소에 이륜자동차 전용 주차구획을 조성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708쪽이 되겠습니다.
공공시설 안전관리 전문화를 통한 안전사고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시설, 장비별 QR코드를 부착하여 유지보수 이력 전산관리를 위한 시설관리솔루션을 당초 10개소에서 11개소로 확대하여 운영하였으며 시설개선을 통하여 쾌적하고 안전한 이용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우선 남동국민체육센터는 고객사물함 번호키 교체, 수영장 부적합 밸런싱탱크 교체, 수변전실 노후 특고압설비 교체를 추진하였으며, 남동구 주관으로 추진한 3층 체육관 바닥 및 냉난방기 교체, 1층 복도 천정 개선공사는 지난 9월 29일 완료되었습니다.
남동소래아트홀은 저녹스 버너 교체, 조도 취약 구역 가로등 설치, 대공연장 음향반사판 실린더 교체를 하였습니다.
또한 소래제1공영주차장 등 8개소에 유아동승 주차구획 11면을 지난 6월 설치하였고 향촌공영주차장 등 4개소에 안심비상벨 19개를 지난 9월 설치 완료하였습니다.
709쪽이 되겠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안전감사부서 신설을 위한 조직개편은 현재 진행 중에 있으며 11월 중 완료될 예정입니다.
조직개편은 당초 2본부 3팀 2센터에서 2본부 4팀 2센터로 안전감사팀을 신설하며 팀장 포함 4명 이내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안전감사팀에서는 재난안전, 감사, 정보화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참고로 체육센터는 2023.1월 체육사업팀으로 부서명을 변경할 예정입니다.
710쪽 혁신을 통한 성과지향 조직문화 조성 실적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우선 채용공고 시 응시자의 편의 증대를 위하여 구체적인 시간을 명시하여 합격자 공고를 하였으며 향후에는 각 전형별 구체적인 시간을 명시하여 공고할 계획입니다.
SNS를 활용하여 고객과의 실시간 소통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지난 7월~8월까지 카카오톡 서비스를 활용하여 도시관리공단 채널을 개설하여 공단 사업소개, 챗봇서비스 및 실시간 상담기능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채널 이용자 확대를 위하여 가입이벤트를 진행하여 현재 약 50여 명이 가입되었으며 지속적인 고객참여이벤트를 통하여 채널 가입자를 확대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또한 남동소래아트홀에서는 원 플러스 원 공연프로그램을 2월~9월말까지 6회 12개 공연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관람객에게는 17%~25% 할인된 금액으로 공연 관람의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2022년 연말까지 총 9회 18개 공연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711쪽이 되겠습니다.
공영주차장 현장 출동에 따른 비생산적 업무개선을 위한 무인공영주차장시스템을 원격제어시스템은 10월 중 구월도매시장 등 3개소에 설치하여 시범 운영할 계획이며 이후 시스템 안정성 등을 판단하여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나눔과 상생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하여 사회공헌활동을 확대 운영하였습니다.
공단 직원들의 자발적 모금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회공헌성금을 활용하여 지난 1월 떡국 떡 100봉을 소외계층에 지원하였으며, 강원·경북지역 산불에 따른 구호성금을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5월~7월까지 임직원 66명 총 330점의 의류, 도서 등의 물품 나눔 캠페인을 추진하였고, 지역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통시장 이용하기 캠페인을 추진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혈액 수급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지난 8월에는 사랑의 헌혈 캠페인을 추진하였으며 올 11월에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2023년에는 대한적십자사 인천혈액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분기 1회 정기적인 헌혈 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712쪽이 되겠습니다.
체육문화시설 비대면 주민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체육시설 이용이 제한됨에 따라 2020년부터 운동프로그램, 심폐소생법 등의 영상을 자체 제작하여 유튜브를 통해 주민에게 제공하였으며 향후 조회수가 높은 분야 위주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하여 공개할 계획입니다.
또한 남동소래아트홀 상주단체 육성지원 사업과 연계하여 인천지역 초등학교 학생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등굣길 콘서트를 2회 추진하였습니다.
713쪽이 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공단과 자매결연을 체결한 아동보육시설에 대한 방문 봉사활동이 2020년~현재까지 중단이 되고 있어 올 4분기에 물품지원을 할 계획이며 2023년도부터는 방문 봉사활동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또한 4분기에는 동 주민센터, 자원봉사센터 등과 연계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방역소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남동소래아트홀에서는 코로나19로 지친 주민을 대상으로 힐링과 치유를 주제로 11월 한 달간 4명의 작가의 53개 작품에 대한 전시를 오프라인 전시와 VR을 통한 전시 프로그램을 제작 후 온라인으로도 송출할 계획입니다.
717쪽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지역밀착형 고객서비스 향상 분야가 되겠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발생으로 정부 및 남동구 방침에 따라 체육시설은 2021년까지 휴관 및 부분운영을 하였으나 2022.4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라 단계별 정상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올해까지는 부분운영을 유지하고 2023년부터 정상운영을 할 계획입니다.
정상운영과 동시에 2020년 신규로 수탁받아 운영 중인 남동2국민체육센터 헬스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운영할 계획이며 유소년 및 사회적 약자를 위한 체육프로그램도 정상 운영할 계획입니다.
718쪽이 되겠습니다.
체육시설 정상화에 따라 코로나19 이전에 추진되어오던 주민참여 행사도 개최할 계획입니다.
우선 지역주민의 생활체육에 대한 관심도 제고를 위한 생활체육 어울림 행사를 개최하겠으며, 어린이 회원을 대상으로 친선 수영대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또한 구민의 위기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무료교육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진행할 계획으로 주민 참여형 행사 소요예산은 총 700만원으로 생활체육 어울림 행사 300만 원, 어린이 친선 수영대회 400만원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719쪽이 되겠습니다.
대행사업의 업무개선을 통하여 구민의 시설이용 편의를 제고하겠습니다.
2023년 신규수탁 예정인 논현동에 위치한 주1, 주8 무인공영주차장은 정기주차와 시간주차를 병행 운영하여 지역주민의 주차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주8 공영주차장은 카라반 주차 겸용으로 구 교통행정과와 협의 중에 있으며, 카라반 주차 병행 운영 시 카라반은 12대 정도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2022.8월 수탁하여 운영 중인 공영자전거대여소에 무인 결제시스템인 키오스크를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2023년에는 현재 유인징수방식으로 운영하고 이후 도입여부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종량제봉투판매 시 가상계좌와 문자안내서비스를 도입하여 판매금액의 과오납 예방 및 사전 사후 안내를 강화할 계획으로 오백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현수막게시대 홈페이지 영수증 발급 방식을 개선하겠습니다.
당초 현수막게시대 이용고객은 게시대 사용료와 허가신고수수료의 납입 영수증은 홈페이지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고, 도로점용료는 세금계산서를 별도로 발급받았습니다.
2023년에는 도로점용료에 대한 영수증도 홈페이지에 통합하여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720쪽 공공시설 안전관리 전문화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안전사고 발생 제로화를 목표로 안전사고 예방활동 강화를 위하여 공단 기술직 선임자와 외부 자문위원으로 구성된 시설안전관리점검단 운영과 매월 안전점검의 날 운영을 통하여 안전사고에 대한 직원들의 경각심을 고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자체 위험성평가 및 외부 전문기관을 통한 작업환경 등에 대한 안전보건분야 자율안전진단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으로 매년 1개소에 대한 점검을 추진하고 있으며 3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721쪽이 되겠습니다.
시설물의 안전성을 개선하여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시설 제공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소래포구에 인접하고 있는 소래 제1공영주차장에 2023년 상반기 중 LED 방식의 주차구획 안전선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남동경찰서 및 논현경찰서와 협업을 통하여 순찰신문고 공영주차장을 당초 1개소에서 논현5공영주차장 1개소에서 5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며, 논현5공영주차장 시설개선을 통하여 안심주차장 인증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한 야간 보행자 부딪힘 사고 예방을 위하여 현수막지정게시대 126개소 기둥에 야광 반사지를 부착하고, 보안공원등은 LED등기구 보급률 100%를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공원등 관리표찰 일제정비를 통한 고장신고 활성화로 야간시간대 안전사고 예방에 노력하겠습니다.
공영주차장 안전선 설치는 2000만원, 현수막게시대 야광 반사지 설치는 300만원, 공원등 관리표찰 일제 정비는 20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예정이며, 보안공원등 LED 등기구 보급예산은 2022년 2억원에서 2000만원을 감액한 1억8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할 계획입니다.
722쪽이 되겠습니다.
노후시설 개선을 통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소래포구에 위치한 해수공급시설은 어시장 등에 적정온도의 해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총 6대의 축냉설비를 운영하고 있으며 5년 주기로 단계별 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연간 2대씩 축냉설비를 정비하였으며 2023년에는 축냉설비 1·2호기 두 대의 스크류 압축기 분해, 수리, 세척 등 정비를 실시할 계획으로 2180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체육시설 2개소에 대하여 시스템 냉난방기 교체는 당초 2023년도에 추진할 예정이었으나 체육시설 정상운영에 따른 2023년도 시설개선 분야 등 많은 예산이 투입이 되어 2024년 이후 교체여부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체육시설 2개소에 무인발권기를 각 2대씩 48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할 계획이며, 또한 당초 체육시설 2개소에 수영장 수온유지 장치를 1억24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2023년에는 남동수영장에 우선 설치하여 운영하고 이후 남동국민체육센터에 추가로 설치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남동수영장 수온유지 장치는 6800만원의 예산이 편성될 계획입니다.
723쪽이 되겠습니다.
혁신을 통하여 성과지향 경영효율성을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적극행정 역량강화 직무교육, 고객체감형 적극행정 우수사례 발굴 등을 통하여 적극행정문화를 확산하여 능동적 조직문화 정착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공단 업무 추진성과 및 혁신성과의 상시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724쪽이 되겠습니다.
공영주차장 운영 관리시스템 개선을 통하여 이용고객 편의 향상을 위한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소래제2·독점·동일·산호2호 노외주차장의 노후화된 주차관제시스템을 1억14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주차관제시스템 현대화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행정안전부의 공공데이터인 차량정보와 공단 주차시스템과 연계를 통한 무인공영주차장 자동 감면시스템을 2023년 하반기에 구축할 계획입니다.
차량번호인식방식의 주차장 18개소에 적용하여 장애인, 저공해, 경차, 국가유공자 등록차량은 관련 증빙자료 제시 없이 자동으로 감면요금으로 부과되도록 시스템을 개발할 계획이며 5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다음은 보안등 유지보수 업무방식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안등 유지보수 담당자 실명제를 도입하여 신고 접수 및 보수 완료 이후 담당자 실명, 처리결과, 관련 사진 등을 신고자 휴대전화로 당일 제공할 계획이며 문자메세지 사용료로 연 20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725쪽이 되겠습니다.
보안등 고장신고 활성화를 통한 야간 보행 안전 확보를 위하여 보안등 업무 처리절차 및 업무처리 과정 등이 포함된 홍보물을 제작하여 행정복지센터와 공단 사업소, 유관기관 등에 비치하겠습니다. 100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은 체육시설 이용자 편의 개선을 위하여 2023년 상반기 남동국민체육센터 주 출입구에 미세먼지 알리미를 350만원의 예산으로 설치할 계획이었으나 활용성이 낮을 것으로 판단하여 추진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726쪽 사회적 가치 경영실천 분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4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는 해제되었지만 코로나19 확진자는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상황으로, 공단 주요시설물에 대하여는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의 방역활동을 지속 실시할 계획이며 사업소 주변 공공시설물인 공원, 버스정류장, 야외 운동시설 등 주민편의시설에 대한 자체인력 및 장비를 활용하여 방역활동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공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기관인 만수2동 행정복지센터, 자원봉사센터 등과 협업을 통하여 방역필요 시설을 선정하여 방역활동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727쪽이 되겠습니다.
청렴하고 올바른 공단 조직문화 정착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2022년도 인권경영 전반에 대한 외부 전문기관의 컨설팅을 바탕으로 매년 자체 인권영향평가를 정례화하는 등 인권경영 정착을 위하여 노력하겠으며, 현재 2명으로 구성되어있는 성희롱, 성폭력 고충 상담원을 남녀 각 2명씩 4명으로 추가 지정하여 고충처리업무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신속한 초동조치로 성관련 비위사건의 확대 및 2차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부조리, 진정민원, 소극행정, 갑질행위 등에 대한 상시감찰활동을 실시하고 명절, 연말연시, 휴가철 등 취약시기 특별감찰을 실시하겠으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전 시설 안전에 대한 집중점검 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임직원의 청렴의식 내재화를 위하여 상하반기 전문가를 초빙하여 청렴교육을 실시하겠으며, 공단의 청렴수준 및 부패유발요인 진단 개선을 통한 투명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하여 내·외부 청렴도조사를 2023.10월에 실시할 계획입니다.
고충상담원 교육비 30만원, 임직원 청렴교육비 100만원, 내외부 청렴도 조사 980만원으로 총 1110만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728쪽이 되겠습니다.
내부직원 및 외부고객 만족도 증진을 위하여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하겠습니다.
체육시설, 공영주차장 등 고객응대가 잦은 감정노동 직원 보호를 위하여 남동구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약을 통하여 정기적인 상담 등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겠으며, 새터민 비율이 높은 남동구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천새터민지원센터와 협약을 통하여 시설개선, 물품지원 등의 사회공헌활동을 확대하겠습니다.
또한 코로나19이전에 추진하던 체육시설 사회공헌프로그램인 교육기관 단체 수영프로그램, 장애인 체육활동지원, 건강나눔캠페인 등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다음은 사회공헌활동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우선 연 2회 공단사업소 주변이나 산책로 등 환경정비활동을 통하여 깨끗한 거리조성은 물론 직원 건강증진에도 노력하겠으며,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아동보육시설에 대한 정기 봉사활동을 재개하여 연 4회 이상 추진할 계획입니다.
729쪽이 되겠습니다.
2022.3분기부터 추진한 사랑의 헌혈 캠페인을 대한적십자사 인천혈액원과 협약을 체결하여 분기 1회로 정례화하고 사전 홍보활동 강화 및 참여자에 대한 사회공헌성금을 활용한 상품권 지급 등, 공단 임직원뿐만 아니라 시설이용고객, 지역주민들도 동참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하여 전통시장 이용하기 캠페인을 연 2회로 확대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연 2회 물품나눔행사를 지속 추진하여 자원 재순환 및 나눔 가치 실현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남동구도시관리공단 2023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기획경영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부터는 우리 업무보고시에 신규 및 계속사업에 대하여 정확하게 관리하고 간략하고 명확하게 상식적인 보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연주 위원님.
이연주 위원
네, 보고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냉난방기 교체를 24년 이후로 교체한다고, 네, 그렇게 수정을 해주셨는데요 근데 원래 보고서에 보면은 노후 및 부품 단종으로 유지관리가 어렵다라고 하시고 냉난방기 교체로 예산을 올리셨거든, 하셨거든요.
근데 이게 지금 24년 이후 교체를 하겠다라고 하셨는데 그러면 1년 동안 이게 유지관리하는데 어떻게 이게 가능한 부분인 건가요?
괜찮을까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안전관리 때문에 좀 교체를 하려고 추진 중에 있었는데 한꺼번에 너무 많은 예산이 투입되면서 지금 보시면 다른 사업도 있는데 너무 많은 예산이 투입되다 보니까 저희 직원, 기술직 직원들로 해서 이게 1년 정도 더 유지가 됐을 때 상황, 그런 걸 검토했을 때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해서 지금 차후년도로 연장하는 거, 되겠습니다.
이연주 위원
네, 그래서 이게 어쨌든 구민들이 이용하시는 부분인 건데 어쨌든 처음 보고서에는 단종으로 관리 유지가 어렵다라고 보고서가 올라왔고 근데 이게 1년간이 유지가 가능하다라고 되어 있어서 조금 걱정되는 마음에 말씀드려봤습니다.
일단 알겠습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연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김은숙 위원님 먼저 질의 해주십시오.
김은숙 위원
네, 김은숙 위원입니다.
709쪽에 보면 향후 추진계획 해갖고 1안 2안 해서 나와있잖아요.
네, 근데 효율적을 따졌을 때 이사장님께서 보셨을 때 어느 것이 더 좋을 거 같습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지금 현재 저희가 10월 14일 이사회 의결에 의해서 2안으로 확정이 됐습니다.
그러니까 안전감사팀으로 지금 확정이 된 상태가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이 자료는 그 이전에 작성해서 아직 확정이 안된 상태에서 위원님들께 전해드린 거라 지금은 확정이 됐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아 그럼 2안으로 결정됐구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네.
김은숙 위원
지금 다른 안전감사실 외에 기존에 있는 팀 중에 체육사업팀을 꾸려나갈 수 있는 능력의 팀장님이 계신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지금 현재는 공석입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체육센터 내에서 기존에 센터장님이 계속 행정직군으로 센터장을 역할을 해오셨거든요.
그래서 앞으로도 행정직군에서 충분히 그 역할은, 역량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김은숙 위원
제 생각은 좀 다른데, 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좀 전공한, 마케팅, 스포츠마케팅 전공하셨거나 이런 분들을 좀 영입하는 것도 좀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왜냐면 기존에 계신 분들이 여태까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별반 좋은 결과가 별로 없었거든요.
그리고 현재 지난번에 이사장님께서 왜 수영헬스 부분적으로 운영하고 다른 종목도 부분적으로 하신다고 그랬는데 제가 확인한 결과 수영 헬스만 지금 운영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아, 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강사를 지금 계속 8차, 7차, 8차 계속 모집공고를 냈고 저번에 정례회때도 시간강사료를 상향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저희가 인력을 못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김은숙 위원
아, 네, 그럼 어쨌든 그 부분은 뭐 12월 안으로 좀 마무리하셨으면 좋겠구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알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그리고 또 하나는 청렴하고 올바른공단조직문화 정착 해갖고 계속사업으로 하시잖아요?
727쪽이요. 확인하셨죠?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김은숙 위원
저는 조금 이 부분에 대해서 혹시 직원들이 청렴하지 않거나 여기 공직기강이 좀 어긋나는 일이 있을 때 직원들에 대한 어떤 규제라든가 뭐 제재하는 부분에 대한 조항이 있는지 좀 알고 싶습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당연히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 공단 내부 자체적으로도 아니면은 공무원법에 의한 경우를 적용해서라도 그 청렴과 관련해서는 강하게 지금 징계 그 내용이 있습니다.
김은숙 위원
아, 네, 그러면은 지금 우리 남동구청에 있는 감사실에서 적용하는 공직자의 감사실에서 적용하는 그 부분들이 해당이 되는 거죠?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대등하다고 보시면 될 거 같구요.
김은숙 위원
아, 네, 알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네.
김은숙 위원
일단은 저는 지금 자료요청을 한 번 또 하겠습니다.
수영·헬스강사들이 정규직이잖아요, 지금.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네.
김은숙 위원
2019년도부터 현재까지 급여 나가는 세부사항까지 좀 받아보고 싶습니다, 자료를.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알겠습니다.
김은숙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네, 김은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유경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유경 위원
네, 이유경 위원입니다.
지금 업무보고 책자가 문제가 많아요.
저는 이런 업무보고는 처음 받아봤는데, 너무 황당해요.
문제점을 말씀해드릴게요.
지금 이거 7억2650만원이 또 제외사유라고 하셨는데 이 책자를 만드실 때는 필요하니까 만드셨을 거 아니에요. 그쵸?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이유경 위원
누가 답변하시겠어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아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거 기획예산과에서 예산 안된다고 그래서 이렇게 제외하시는 거예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아 그런 부분은 아닙니다.
근데 저희가 좀 위원님께 죄송한 말씀인데 저희가 예산을 반영할 때 각 부서에서 저희 나름대로 사업장에서 예산을 올려서 그거를 편성했는데 하다보니까 너무 과한 예산이, 좀 격년으로 충분히 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좀 이렇게,
이유경 위원
그, 이사장님.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이유경 위원
저희 자료 지금 이거 오늘 받았어요, 책자는 전에 받았고.
그 제가 봤을 때 이 책자가 부산스러워요.
지금 업무보고를 이렇게 하는 게 어디있어요, 이렇게 하는 게. 이런 업무보고 처음봐요.
그리고 저기 이사장님 책자에는 729페이지 있으세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확인함)네, 있습니다.
이유경 위원
없어요, 제 책자에는.
그, 지금 보니까 도시관리공단이 보고서 작성에 굉장히 문제가 많았구요 그리고 이렇게 보고서를 올리면서 올린 다음에 하는 날 와서 이렇게 안 할 거라고 하는 경우가 어디 있습니까.
이거는 책자를 만드실 때부터 뭐 각 과랑 상의를 하던가 기획예산과랑 다 논의를 어느 정도 끝낸 다음에 정확한 거를 책자에 실어주셔야죠.
아니면은 이렇게 되셨으면 책자가 온 다음날이나 다음다음날이라도 이거를 오셔서 다 고치셔야 되는 거예요, 책자를, 스티커 작업 하셔 가지구요.
다음부터는 그런 거 유의해주세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죄송합니다.
이유경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이유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반미선 위원님 질의해주십시오.
반미선 위원
네, 제가 두 가지만 좀 여쭤보겠습니다.
하나는 우리 여기 공영주차장 이야기가 있어서 이야기를 하나만 여쭤볼게요, 그러면.
우리 구청 공영주차장도 도시관리공단 관리 하시죠?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아 구청에 있는,
반미선 위원
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맞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그렇죠, 그 부분 내용이 빠져있긴 했었는데 구청에 주차하시는 분들에 대해서 우리가 1시간은 주차료를 안받는 거죠.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반미선 위원
그죠, 1시간 이내로 나가시면.
혹시, 누가 여쭤보길래 여쭤보는 거예요, 혹시 그 이외에 하다못해 우리 의원님들도 주차료를 다 월정으로 납부를 하시잖아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반미선 위원
공무원들도 마찬가지인 걸로 알고 있는데, 혹시 그 이외 분들이 무료로 이용하시는 사례가 혹시 있는지 한 번 여쭤보는 거예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아 저희는 장애인이라든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만 가능하지 저희 직원들도 다 월정액을 납부하고 주차를 하고 있습니다, 네네.
반미선 위원
다른 분들은 없다라고 제가 알고 있으면 되죠? 무료주차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네, 그런 부분들은 없습니다, 네.
반미선 위원
또 하나만 여쭤볼게요.
719쪽 아까 이유경 위원도 이야기하셨지만 세부사항을 받아보면 어찌됐던 이유경 위원님이 미리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더 이상 말은 안하겠지만, 지금 보니까 이 책자에 보니까 키오스크 설치가 두 군데가 있더라구요.
이게 4800만원짜리 남동체육시설에 남동국민체육센터와 남동수영장은 키오스크를 설치하기로 한 거구요 그죠? 그리고 719쪽에 공영자전거 대여소 무인결제시스템의 키오스크는 지금 안하는 걸로 이야기가 됐어요, 그죠.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아, 네네.
반미선 위원
그러면 공영자전거대여소에 지금 직원이 몇 분이 상주하시는 거죠?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지금 세 분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세 분이 상주하시고 이 분 중에 그러면은 결제를 받는 분이 한 분이신 건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네.
반미선 위원
그러면 이 한 분의 인건비를 키오스크를 통해서 상쇄할 수 있는 의미가 되는 거죠? 예를 들어.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저희가, 이제 죄송한 말씀인데 그, 키오스크를 설치할 때 남동수영장이나 국민체육시설같은 경우는 이용 고객수가 하루에도 500명에서 1000명 가량이 됩니다.
거기에는 그만큼의 수요가 있는데 지금 공영자전거같은 경우는 하루에 많아야 20~30명 정도의, 그러니까,
반미선 위원
아니 제 말은 키오스크를 설치하는 목적이 저는 이렇게 생각을 했거든요, 직원을 하나 줄이기 위해서 하려고 하나 생각했는데,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반미선 위원
그럼 예를 들어 키오스크 설치 하시고 공영주차장에 처음에 약속한대로 만약에 설치하셔도 그 세 분의 직원이 그대로 가지고 가는 건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네.
반미선 위원
인건, 인력에 대한 다운은 안되는 거고 그냥 키오스크는 키오스크 설치하고 뭐 그다음에 하시겠다는 그런 얘긴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네.
반미선 위원
그러면 공영주차장은 스무 명이기 때문에 사실 키오스크가 필요없을 수 있잖아요.
직원이 굳이 상주하는 데 뭘 그걸 하시려고 하셨던 거죠?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공영주차장,
반미선 위원
공영자전거대여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아 거기에,
반미선 위원
스무 명이잖아요, 하루에 타시는 분들이.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거기에 저희가 상주를 하는데 일부 저희 직원분들한테 민원이라든가 이런 부분 구두상으로 하는 얘기지만 좀 이렇게 다른 데 조그만 커피숍도 다 키오스크로 요즘 거래를 하는데 직접 사람 얼굴을 보고 좀 이렇게 얘기한다는 게 좀 꺼림칙하다 이런 얘기들도 하시구요.
반미선 위원
대면거래같은,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그러니까 얼굴 마주보고 한다는 것 자체도 좀 꺼려하시는 분들도 있고 그리고 저희 직원분들의 고충인데 좀 외국인들이 오면 좀 답답해하는 그런,
반미선 위원
언어가 틀리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네. 그런 부분에서도 키오스크가 어느 정도 좀 이렇게,
반미선 위원
커버가 되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커버를 해줄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에 추진을 하게 됐습니다.
반미선 위원
근데 저는 이제 이런 키오스크같은 경우에는 제 입장에서 말씀을 드리면 저는 인력에 대한 인건비를 좀 줄이는 목적도 있지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지금 그래서 제가 질의를 한 이유는 공영자전거대여소에 키오스크를 열심히 추진하도록 노력하라고 말씀을 드리려고 했던 거예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반미선 위원
근데 어차피 키오스크를 설치를 해도 인력풀은 그대로 가시는 거네요, 그죠?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그러니까 지금 공영자전거에 있는 저희 세 분의 직원이 다 정규직으로 지금 돼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정규직이었던 부분을 좀 인건비 감면측면에서 다른 쪽으로 지금 저희도 생각을 한 번 하고 있습니다.
반미선 위원
그러니까 키오스크를 지금 체육시설은 하시잖아요, 그죠?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반미선 위원
물론 아까 설명에 답변에는 사오 백 명이 된다 그리고 제가 들렸던 바에 의하면 앞에서 계산하시는 분이 힘드니까 설치를 하나 그 부분도 있다라는 생각을 저는 했었구요.
그러면 이 부분은 수용이 되시는 부분이고 근데 공영자전거는 하루에 스무 명밖에 오지 않는데 키오스크까지 설치하고 직원은 그대로 둔다라는 것은 약간의 낭비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잠깐 들었습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반미선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보시고 2024년도에 다시 공영자전거에도 키오스크를 설치하겠다고 하시니까 그 부분도 좀 심사숙고하셔야 된다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아무리 남동구 예산이지만 구예산을 쓸 때는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 저는 맞지않나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 부분을 잘 염두에 두시고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알겠습니다.
반미선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반미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이상 질의하실 위원 안계십니까?
네, 김재남 위원님.
김재남 위원
네, 반갑습니다, 김재남입니다.
짧게 질의 좀 할게요. 보고서 707페이지 보시면 지금 공영주차장 내 이륜자동차 유료화 추진을 하고 계시는데 이게 지금 10월에 계획이 돼있는데 혹시 이게 추진이 된 주차장이 있나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아직 계획에 있고 실행이 된 곳은 아직 없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제가 이 지금 추진 대상 주차장을 전체를 제가 살펴보지 못했는데 이륜자동차가 요금을 안내고 주차장을 빠져나갈 수 있는 환경들이 되거든요. 그래서 이거를 어떻게 할 것인지 좀 우려스럽고.
이거에 대한 세부 계획서가 있나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지금 저희 자체적으로 계획서는 있습니다.
김재남 위원
네, 그거를 보내주시면 제가 그거를 보고 지적을 하려는 게 아니라 보고 좀 좋은 제안이 있으면 좀 제안을 드리려고 하니까,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알겠습니다.
김재남 위원
자료 좀 주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유광희
네, 김재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네, 박정하 부위원장님 질의해주십시오.
박정하 위원
네, 박정하입니다.
792쪽에 보면 정·현원현황이 있습니다.
정원과 현원의 차이가 10명인데 아무래도 이 도시관리공단 소속된 정말 많은 기관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 10명의 차이가 어떻게 된 건지 좀 여쭙고 싶어요.
최근에 채용이 됐다가 그만둔 어떤 직원이 있다라든지 채용계획은 계속 되나 정원충원의 어려움이 있으신지 의견 여쭙고 싶습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아, 네, 정원과 현원은 100% 맞출 수는 맞추기는 상당히 힘듭니다.
박정하 위원
네, 그건 저도 알고 있고 네, 최근에 어떤 사건이 있다면 듣고 싶어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저희가 현원과 정원의 차이가 10명이 난 이유는 중도퇴사자들이 좀 발생을 하는 경우가 있구요.
그래서 저희가 공채를 한 번 실행하게 되면은 예산이 거의 2천만원 가량이 듭니다.
그래서 상반기에 공채를 한 번 실행했는데 그만뒀다 그래서 바로 채용할 수 있는 환경이 안됩니다.
그래서 하반기라든가 내년 상반기에 채용을 하게 되면 그 현원과 정원의 인원 차이는 계속 좀 누적이 되구요 그렇다고 해서 저희가 특별채용으로 계획도 하고는 있습니다.
특별채용으로 계획도 하고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좀더 심사숙고해서 하려고 지금 계획만 하고 있지 실행에는 지금 못 옮기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중도퇴사자 때문에 좀 이렇게 10명이라는 차이가 발생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그 중도퇴사의 경우에는 그냥, 예를 들어서 만약에 수영장이다 체육시설이다, 중도퇴사자가 뭐 1명이 엄청 크다고 저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그거에 대한 뭐 특별채용이라든지 계획이, 꼭 공채가 아니더라도 보완이 돼야지만이 구민이 이용에 전혀 지장이 없도록 우리가 도시관리공단에 반응할 수 있다라고 생각이 들었구요.
이게 20년, 아니 20년이 됐어요 도시관리공단이. 연혁을 넣어주셨는데요.
독자적인 기구로써 아까 이유경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제가 업무보고를 몇 번 받진 않았지만 그 과정속에서 솔직히 좀 많이 좀 실망이 되구요.
이게 내부적인 협업이나 소통이 부족하지 않았나. 이 보고서는 어쨌든 저희는 보고서로서밖에 이렇게 이해할 수가 없는데 이것들이 어느 한 사람 두 사람이 할 수 있는 자료가 아니잖아요.
그래서 이사장님이 생각하실 때 이게 설립목적이 구민편익 도모와 복리증진에 이바지한다고 써있는데 도시관리공단의 비전체계나 운영의 방식에 대한 어떤 고민이 필요하다라고 생각이 들었구요.
그다음 712쪽인데요 남동소래아트홀 주민참여프로그램이 인천남부초등학교와 박문초등학교에서 이루어졌어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네.
박정하 위원
근데 남부초등학교는 미추홀구고 박문초등학교는 연수구죠? 그쵸?
근데 이 주민참여프로그램이 왜 타구에서 이루어졌을까, 제가 유추를 해보면 공고를 했고 학교들이 신청을 해야 되는 시스템이 아니었나,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네, 맞습니다.
박정하 위원
싶은데 남동구에 대한 좀더 남동구 소재 학교들이 적극적으로 신청할 수 있는 홍보가 부족하지 않았나. 그러면 타구에서 신청을 했을 때 그래도 남동구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좀더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구요,이왕이면.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박정하 위원
그리고 이게 상주단체 육성지원사업으로 비예산인데 23년에 대한 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이 있나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죄송한데,
박정하 위원
내년에.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23년,
박정하 위원
네, 계획이.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아 2023년,
박정하 위원
네, 맞습니다, 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저희가 매년 상주단체하고는 저희가 자체적으로 상주단체를 업무협약을 맺는 게 아니라 문화재단 그러니까 문화재단에서 각 아트홀같은 시설이 있는 재단과 같이 협업을 업무협약을 맺어줍니다, 저희 자체적으로 하는 게 아니라.
그러면 저희는 상주단체에게 장소만 제공해주고 거기에 따른 공연은 그쪽에서 알아서 저희 비예산으로 예산이 안들어가고 공연만 저희한테 해주고, 지금 방금 말씀하신 등굣길콘서트도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저희가 홍보를 함에 있어서 그 홍보를 하는데 지원된 학교를 저희가 하게 되는데 저희가 하는 게 아니라 상주단체에서 자기네 단원들을 데리고 하는데 그걸 가지고 저희가 남동구만 무조건 해달라 이렇게 말씀드리기가 곤란하고, 대신 위원님 말씀처럼 앞으로는 남동구 소재의 학교를 중점적으로 저희가 홍보를 좀 더 해서 그쪽으로 많이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저희 남동구에서는 장소를 제공하는 거기 때문에 이 상주단체육성지원이 아무리 문화재단사업이고 우리 예산이 들어가지 않더라도 그 소래아트홀이 조금 그런 식으로 활성화가 될 수가 있고 소래아트홀도 같이 홍보가 되는 거잖아요, 상주단체의 활동으로 인해서.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네.
박정하 위원
그래서 우리가 이런 관심이 좀 필요할 것 같구요.
717쪽에 남동2국민체육센터가 있습니다.
이름이 남동2국민체육센터에요.
근데 이제 위치가 구월1동 행정복지센터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그 주변에 주민들이 많이 이용을 할 수밖에 없는데 그거치고 그 시설에 대한 안타까운 부분들 그다음에 인력보충이 안되는 그런 현실적인 부분을 누차 제가 말씀을 드렸지만 인력이나 기구 보강에 대한 의식이 있어야 된다 그리고 주민들이 이 기구때문에라도 안 올 거 같애요, 제가 생각할 때는, 가보니까.
지금 얼마나 많은 그런 타 단체들이 정말 개인 1인 PT샵을 운영하면서 협소한 장소에서도 운영이 너무나 잘 되고 있는데 넓은 공간에 기구는 엄청 많은데 기구 자체가 문제가 결함이 너무 많습니다. 그러면 구월1동 주민이 과연 여기를 이용할 수 있는가, 에 대한 고민이 돼야지됩니다.
기구가 많고 갖춰져 있지만 운영이 잘 안되고 있는 거 아시잖아요, 그죠?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지금 위원님 말씀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잠깐 답변을 드리면 저희가 인력이 헬스 강사가 2명이 있고 서무가 1명 있고 1명이 중도퇴사자입니다.
그래서 아까 전에 말씀처럼 채용을 갑자기 할 수가 없어서 좀, 그리고 이제 제가 아까 답변을 못드렸는데, 소래아트홀이 내년부터 문화재단으로 넘어가게 되면은 저희가 상주단체하고는 업무협약이 내년부터는 없어, 할 수가 없다고 말씀을 드리구요.
그리고 거기에 따른 인력이 넘어오면 지금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인력은 어느 정도 보충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알겠습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그리고 구월1동 동사무소, 그러니까 지금 행정복지센터랑 저희 국민체육센터랑 같이 맞물려 있다 보니까 그 이용하시는 분들이 3층까지 4층까지 엘리베이터를 타고 오시는데 6시가 넘어가면 동사무소 아 죄송합니다, 행정복지센터가 문을 닫게 되면은 엘리베이터만 가동하고 문을 행정복지센터 문을 오픈할 수가 없기 때문에 다 막아버립니다, 정문을.
그러면은 구민들은 이용하시는 구민들은 후문으로 오셔서 3층 4층까지 계단으로 올라오셔야 되는데 그것 또한 민원이 많이 발생돼서 그 부분은 저희가 지금 구월1동 행정복지센터랑 어떻게 그거 좀, 그래야만이 저희가 전면 오픈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되겠습니다.
저번에 한 번 위원님께 말씀, 그 부분을 말씀 못드려서 한 번, 다시 한 번 이 자리에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박정하 위원
네, 알겠습니다.
그러니까 주어진 조건에서 우리가 구민이 좀더 편하고 쉽게 많이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고민을 해야 하는데 이 도시관리공단에 직원분들의 어떤 그런 의식 제고가 저는 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그러니까 기존의 시스템에서 계속 기존의 생각으로 반영을 한다면 전혀 새로운 아이디어가 도출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좀 젊은 근로자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문화, 그래서 거기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좀 부탁을 드리구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박정하 위원
마지막으로 728페이지인데요 공단 임직원 가족을 참여자로 해서 신규사업을 또 적어주셨어요.
그런데 거기에 산책로를 걸으면서 건강관리도 하고 쾌적한 주변경관을 제공한다고 했는데, 그러면 같이 걸어다니면서 뭐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하는 건가요?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네, 맞습니다.
박정하 위원
아, 그러니까 이런 신규사업들 조차도 제가 생각할 때는 새롭지 않다, 네, 그리고 근로자들이 공무원분들이 주 업무를 제대로 할 때 그거 자체로도 사회공헌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럼 사회공헌은 어떤 식으로 혁신적으로 좀 새롭게 할 수 있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지 않나 그런 생각, 네, 드려봅니다. 이상입니다.
도시관리공단이사장 공성일
네.
위원장 유광희
네, 박정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도시관리공단 이사장, 기획경영본부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8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1차 총무위원회를 마치고, 제2차 총무위원회는 10월 24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정책기획국의 각 과 소관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1:26
출석위원(9명)
박정하 김재남 정승환 반미선 유광희 이유경 이용우 김은숙 이연주
출석전문위원(1명)
김근영
출석공무원(3명)
대변인 이현구 감사실장 홍순삼 소통협력담당 윤지연
도시관리공단 참석자(2명)
이사장 공성일 기획경영본부장 공성식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