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9대

282회

사회도시위원회

제28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사회도시위원회 제4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82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 사회도시위원회 회의록
  • 제4호
  •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22년 10월 26일

장소

상임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계속) - 보건행정과 - 건강증진과 - 치매정신건강과 - 식품위생과 -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심사된 안건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10시 04분 개의
안건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위원장 정재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8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4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보건소 5개 부서와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보건소장은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와 함께 인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조은행
안녕하십니까?
보건소장 조은행입니다.
구정 발전과 구민의 복지증진을 위해 연일 수고가 많으신 정재호 사회도시위원장님과 모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28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2023년 주요업무보고 계획에 앞서 보건소 부서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우문경 보건행정과장입니다.
심미향 건강증진과장입니다.
이은선 치매정신건강과장입니다.
지경란 식품위생과장입니다.
표현주 간석건강센터지원장입니다.
이상으로 부서장 소개를 마치고 부서별 주요업무계획은 해당 과장과 센터장으로부터 하여금 자세히 보고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보건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건행정과를 제외한 관계 공무원은 퇴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타 부서 공무원 퇴실 )
그럼 보건행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우문경입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행정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이진혁 보건행정팀장입니다.
신경선 의약관리팀장입니다.
허윤영 감염병관리팀장입니다.
김미경 감염병대응팀장입니다.
이명희 질병예방팀장은 입원 중으로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럼 보건행정과 2023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일반 현황,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 2023년 주요업무계획, 현안사항 순이 되겠습니다.
책자 739쪽부터 749쪽까지의 일반 현황과 2022년 주요업무 실적은 유인물로 갈음하고 2023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753쪽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입니다.
우선 2023년부터 2026년까지 4년간 우리 구 주민의 건강향상과 효과적인 지역보건 의료체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보건소를 비롯한 구본청 관련 부서의 협조로 2023년 2월까지 우리 구 실정에 맞는 계획을 수립하고 구의회에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하여 잠정적으로 미실시하고 있으나 코로나19가 풍토병화 되고 일상회복이 되는 상황이 되면 일반 진료실과 한방 진료실 그리고 물리치료 진료실을 운영하여 만성질환자 관리 등 공공의료사업을 전개하고 검사실과 방사선실을 운영하여 암지표 검사, 골다공증 검사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구민 건강의 지속적인 관리와 만성, 퇴행성 질환 등에 대한 예방을 도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검사장비 중 2008년, 2009년에 구입하여 노후화된 면역학분석기와 혈액학분석기를 교체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755쪽 건전하고 안전한 의약서비스 환경조성입니다.
관내 병․의원 759개소, 약국 등 의약품 취급 261개소에 대해 지속적인 지도관리와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예방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또한 가정 내 폐의약품을 약국, 보건소, 동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수거하고 찾아가는 경로당 약 바로 쓰기 교육할 때 폐의약품 수거에 대한 홍보도 함께 하여 폐의약품이 안전하게 수거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의료 공백시간인 심야에 공공 심야약국을 운영하고 찾아가는 경로당 약 바로 쓰기 교육을 통해 구민의 건강권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59쪽 재난․응급 의료서비스 등 체계 강화입니다.
안전한 지역사회를 조성하고 구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재난대비 현장응급의료소 운영 합동 훈련, 유관기관과의 신속한 협조체계 유지 등 재난대비 신속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구민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교육을 실시하고 의무 설치대상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실태를 점검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헌혈자에 대해 기념품을 지급하고 헌혈권장 홍보 활동을 전개하고 인천광역시 혈액원과 협력하여 지속적으로 헌헐 기부 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762쪽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위생해충 방제입니다.
방역기동반 운영, 각동 자율방역단 운영, 방역 소독장비 확충과 포충기 설치 등 관리를 통해 감염병 매개 유해해충을 집중 방지하고 하절기 야간 방역과 방역 취약계층 방문 방역으로 감염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구민에게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64쪽 체계적 감염병 관리 및 예방활동 강화입니다.
에이즈 및 성매개감염병 조기 발견을 위해 검사를 실시하고 한센인 피해사건 피해자 위로금을 지원하며 하절기 레지오넬라증 예방관리, 혈액환자 조기발견, 노인 취약계층 혈액검진 사업 등으로 감염병을 조기 발견하고 감염병 감염인에 대한 의료비 및 생활지원으로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을 주고 감염병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겠습니다.
다음은 766쪽 감염병 24시간 신속 대응체계 강화 구축입니다.
법정 감염병 발생을 관내 의료기관 신고 등을 통해 감시하고 감염병 발생 시 역학조사 등 환자를 관리하며 신종 및 해외유입 감염병에 대해 신속히 대응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수인성 또는 식품매개 감염병, 그리고 호흡기 감염병 집단 발생에도 신속히 대응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생물테러 발생 시 유관기관과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교육훈련을 통해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71쪽 현안사항인 코로나19 대응 및 조치입니다.
10월 셋째 주에 최저점을 찍고 지금은 재감염률이 1을 넘어서고 있어 확진자 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10월 25일 현재 재택치료자 수는 1,855명이며 주 평균 15건 정도의 야간 응급민원이 발생하고 그중 7~9명 정도의 확진자에 대해 병상 배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도 선별진료소 운영, 확진자에 대한 24시간 관리, 고위험군 및 감염 취약시설 중점관리, 공공시설 다중이용시설 그리고 감염 취약시설에 대해 방역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체계가 종료될 때까지 24시간 비상 대응체제를 유지하고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응하며 호흡기 진료센터, 원스톱 진료기관, 먹는 치료제 처방 약국 관리를 통해 신속한 진단과 확진에 따른 빠른 치료로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하겠습니다.
60세 이상 독거노인 등 고위험군에 대해 확진 시 건강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요양병원 등 감염 취약시설에 대해 교육 등을 통한 감염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신종 변이 발생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해외입국자 입국 후 3일 내에 PCR 검사를 받도록 안내하고 관리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입원 치료비 중 본인부담금과 코호트 격리 등으로 인한 손실보상을 지원하겠습니다.
오늘날 감염병의 발생 주기가 짧아지고 발생 규모와 기간은 커지고 길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감염병 전담 부서의 신설이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이철상 위원.
이철상 위원
네, 과장님 안녕하세요?
757페이지에 보면 공공 심야약국 운영에 대한 사업이 있습니다.
저번에도 한번 제가 7월 업무보고 때 한번 질의를 드렸던 것 같은데 상당히 중요한 제도고 사업인 것 같애요.
근데 이제 이 사업이 좀 더 효율성있게 갈라면 저는 개인적으로 홍보가 너무 부족한 것 같애요.
지금 여기에 관내 약국 3개소라고 명시를 해주셨습니다.
혹시 3개소가 무슨 동 무슨 동일까요?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간석동, 구월, 간석동 두 군데 그다음 논현동 한 군데 그렇게 있습니다.
이철상 위원
네, 그렇죠.
그래서 이런 좀 예산을 들여서 우리가 지역 우리 구민들의 안전과 그런 오남용, 약물 오남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렇게 늦은 시간까지 심야약국을 운영을 하고 있는데 저는 홍보가 너무 부족하다, 그래서 관내에 3개소 동에 속해 있는 동 지역주민들이 좀 알 수 있도록 어떤 좀 공공 심야약국 운영에 관련된 포스터 같은 거를 A4용지 정도로 제작을 해서 최소 요 3개 약국을 운영하고 있는 아까 말씀하셨던 간석동, 구월동, 논현동에 있는 공동주택 아파트 단지에 어떤 가면은 공공게시물대가 있어요.
엘리베이터 안이나 엘리베이터 1층 현관을 들어가면 광고판이라고 하죠, 거기에 인제 충분히 게시를 할 수 있는 게시대가 있으니까 그런 관내 약국에 대한 관련된 홍보물을 만들어서 아파트 단지하고 협조를 해서 상시 게시가 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좀 어떤 사업의 목적 달성에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해봅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네, 알겠습니다.
이철상 위원
그리고 찾아가는 경로당 약 바로 쓰기 교육 사업을 하시는데 이것 또한 마찬가지인 것 같애요.
경로당을 인제 코로나 때문에 실제 못 다녔었잖아요.
지금은 인제 경로당이 개소가 많이 되고 오셔서 식사들도 하고 하시기 때문에 이런 교육을 하실 순 있다고 봐요.
근데 어르신들이 이렇게 기억도 잘하시고 나가서 교육을 했을 때 이해력, 학습력이 이렇게 좀 빠르게 흡수가 되면 좋은데 사실 그렇지 못할 수도 있잖아요.
그랬을 때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또한 홍보자료를 만들어서 집에 갖고 가시게 하는 거죠.
집에 갖고 가셨을 때 집에 갖고 가시면 인제 물론 혼자 계시는 어르신들도 계시겠지만 자녀분들하고 또 같이 생활할 수 있는 어르신들도 계실 거 아닙니까?
그러면 그런 홍보자료나 이런 교육자료들을 집에 갖고 가셔서 집에 놔두면 자녀들도 그런 홍보자료를 봐서 우리 어머니, 아버지가 어떤 약을 지금 이렇게 병행해서 드시고 계시는데 같이 먹지 말라고 하는구나라는 거를 우리 자녀들이 또한 그런 홍보 유인물들을 보고 또 한번 집에서도 어머니, 어르신들을 좀 케어할 수 있는 그런 자료가 있었으면 더 좋지 않나 하는 환경을 좀 만들어야 되지 않나 그렇게 생각해봅니다.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저희가 공공 심야약국과 더불어서 저희가 약 바로 쓰기에 대한 내용들을 담아서 홍보물을 제작해서 배포하도록 할 거고요.
지금 말씀하신대로 경로당이 인제 개소하고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지금까지는 한 14차에 걸쳐서 교육을 실시했고 한 200여명 정도 교육에 참여하셨습니다.
이철상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호
네, 이철상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심미향입니다.
주요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부서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김민희 건강증진팀장입니다.
정미현 모자보건팀장입니다.
우희정 방문보건팀장입니다.
일반 현황과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과 특수시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787쪽 건강실천 생활화를 통한 건강증진 잠재력 제고입니다.
지역주민의 건강 행태 인식개선과 행동변화로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목표로 어린이부터 노년기까지 연령별 대상자별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일상생활 속 걷기 운동을 더욱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규사업으로 경로당 어르신을 대상으로 낙상 방지를 위한 고관절 강화 운동과 노년기 치주질환 예방법 등 구강교육을 통하여 어르신들의 건강을 통합 관리토록 하겠습니다.
사업 예산은 노인운동 전문강사료와 구강검진 등에 필요한 운영비로 1350만원입니다.
보고서 789쪽 금연 사업입니다.
지역주민 흡연 예방과 금연 촉진을 통한 구민 건강증진을 목표로 찾아가는 이동 금연 클리닉을 운영하고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기 흡연 예방 교육을 통해 미연에 흡연을 방지하겠습니다.
또한 금지구역 내에 흡연 민원 다발지역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금연 환경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790쪽 구강보건사업입니다.
치과의원과 연계하여 구강검진 등 아동주치의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학교 구강보건실과 양치교실 설치 학교 5개소 학생을 대상으로 구강검진과 교육을 실시하고 노인, 임산부, 어린이 등 대상별로 구강교육과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792쪽 영양플러스 사업입니다.
비만 등 건강위험군을 대상으로 식생활개선 맞춤 상담을 제공하고 임산부, 영유아 영양상담과 빈혈 검사 등 영양 위험 요인을 평가하여 적합한 보충식품을 지원하고 적절한 영양 관리를 통한 균형잡힌 식생활을 유도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792쪽 행복한 임신, 건강한 출산을 위한 지역사회 조성으로 먼저 아기 낳기를 원하는 난임 부부에게 체외수정 및 인공수정 시술비를 최대 21회까지 지원하고 한방치료를 통한 난임치료비를 지원하여 출산율을 높이겠으며 취약계층 출산 가정에는 산모, 신생아 가정방문 건강관리사 서비스 이용권을 제공하고 저소득층 가구의 영유아에게 기저귀와 조제분유 구입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고위험 임산부, 선천성대사이상아와 미숙아, 선천성 난청이상아 의료비 지원과 영유아 검진 및 발달검사비를 지원하겠으며 선천성 장애를 예방하고 건강한 아기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795쪽 예방 접종률 향상을 통한 감염병 예방관리입니다.
먼저 코로나19의 겨울철 재유행 위험을 대비하고 건강 취약계층의 감염 및 중증예방을 위해 동절기 추가 접종이 매우 중요함에 따라 만18세 이상 2차 접종 이상 완료자를 대상으로 동절기 코로나19 추가 접종을 실시하고 미접종자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와 접종 독려로 집단 면역을 확보하여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를 차단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만12세 이하 어린이와 성인 중 고위험군에 대해 BCG등 국가필수 예방접종 21종을 접종하고 겨울철 코로나와 독감이 함께 유행이 예상됨에 따라 계절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798쪽 만성질환 관리를 통한 건강관리 서비스 지원입니다.
독거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을 발굴하여 방문건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의료, 보건, 복지 자원과 연계를 통하여 소외계층의 삶의 질에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 조기발견을 위한 이동상담실을 운영하고 심뇌혈관 질환 예방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다음은 국가암검진 사업으로 의료급여수급자 등을 대상으로 대장암 등 6대 암 조기발견을 위한 암 검진을 실시하겠으며 저소득층 암환자에게는 의료비를 지원하고 재가 암환자에게는 가정방문을 통해 기초 건강측정과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 2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803쪽 요양원 순회 구강관리입니다.
치과진료의 특성상 구강관리 서비스 이용과 접근이 어려운 요양원 입소자를 대상으로 구강검진 등 구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요양보호사 등 직원들에 대한 구강관리 이론과 실습 교육을 현장에서 실시하여 노인의 건강수명과 직결되는 구강 질환을 예방하고자 합니다.
사업예산은 검진 등에 필요한 소모품비 500만원입니다.
다음은 804쪽 산후조리비 지원 사업입니다.
취약계층 산모 350명을 대상으로 산후조리원을 7일 이상 이용하는 경우 최대 150만원을 지원하여 취약계층 출산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여 임신, 출산에 대한 사회적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사업비는 총 5억2500만원입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육은아 위원.
육은아 위원
과장님, 육은아 위원입니다.
저는 특수시책에 요양원 순회 구강관리에 대해서 좀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한 개반 2명 연 2회 방문이라고 하셨는데 이게 수치상 228회라고 하면 한 분당 1, 2분 검진을 하실 것도 아니고 수 분 이상 보실텐데 여기 계신 분들이 이 사업만을 위해서 배치돼 있지도 않을 것이고요, 근데 이게 가능한 것인지?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일단은 모든 요양원을 대상으로 저희가 요청을 신청 기관을 우선순으로 해서 진행하고자 합니다.
저희 구강검진, 현장에도 요거 사업하기 전에 현장에 한 번 나가 보고 사전에 설문조사도 진행했는데 저희 사항으로는 충분할 것 같습니다.
육은아 위원
이게 조금 우려스러운 게 저희가 사업을 진행하다가 어렵게 돼서 특정 요양원만 특혜를 보는 것은 아니게 될지 그게 조금 우려스럽고요.
그리고 요양원 114개소라고 하셨는데 이게 영리인가요, 비영리인가요?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요양원은 영리시설입니다.
육은아 위원
전부 다요?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네네.
육은아 위원
그러면 이게 114개소가 관, 국가에서 운영하는 게 아니고 대부분 다 그럼 영리 성격을 띤다면 이게 좋은 사업이긴 하지만 이 영리 목적의 요양원에 남동구의 행정력이 투입이 되면서 이런 검사 과정에서 뭐 그럴 리는 없겠지만요 요양원 이용자들한테 추가적으로 비용 청구를 한다든지 검사결과를 토대로 특정 병원으로 연계를 해서 영리를 추가적으로 취하는 것은 없을지, 너무 과한 생각이라고 하실 수는 있겠지만 저는 이게 분명 부작용이 좀 있을 거라고 보거든요.
이런 거를 좀 자세하게 살펴봐야 되지 않나 싶고요.
그리고 물론 남동구에 소재를 하고 있어서 남동구민이 입소해 있으실 거라고 생각을 하시겠지만 접경 지역이라든지 또 타 지에서 오신 분들도 분명히 계실 거란 말이죠.
물론 전 국민이 중요하긴 한데 이게 남동구 보건소에서 하는 사업이고 우리 구의 혈세가 조금이라도 투입이 되는 거면 저는 남동구민이 우선이 돼야 되는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실 여러 복지시설이라든지 장애인시설이라든지 의료시설 접근이 좀 어려운 복지가 정말 필요한 우리 사각지대에 계신 남동구민한테 행정력이 투입이 먼저 돼야 되는 게 저는 우선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특정업체에 도움이 되고 그러면 안 되고요.
요양원에 입소해 계신 분들이 거동이 불편하고 힘드시지만 애초에 요양원에 입소해 계신 분들은 의료행위 자체에 의지가 있고 접근이 좀 저는 되시는 거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근데 이게 방문사의 목적 같은 경우에 가가호호 방문해서 방문요양서비스 누리시는 분들 이분들은 우리 사업을 못 누리시잖아요.
그렇죠?
주소지가 명확하게 남동구민인 게 확인이 되시는데, 그쵸?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네.
육은아 위원
제가 이거는 공적 영역에서 정말 남동구민 보건을 위해서 명확하게 사업을 좀 더 생각해서 하셨으면 좋겠고 이게 영리업체 특정 이익을 위해서 되면은 안 된다는 의견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저희가 이 사업을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준비하기 전에 현장의 목소리도 듣고 저희가 현재 실제적으로 요양원도 가봤습니다.
저희가 그동안에 구강보건 사업을 어린이 위주로 그다음에 성인도 위주로 하긴 했지만 어르신들 경로당도 방문도 하고 사실은 치료보다는 저희 사실은 구강 검진, 예방적 목적의 구강검진이 주가 되고요, 실제적으로 현장에 나가보니까 치매 어르신들이 주가 돼 있는데 실제적으로 직원들이 구강관리에 대한 의식이나 이런 개념들이 많이 갖고 있지 않은 사항이어서 사실 어르신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구강의 문제가 관리가 심각하구나를 저희가 현장에서 좀 느꼈고요, 그렇다고 하면 일차적인 직원들 관리와 치매 어르신들이 자기, 특히 요양시설은 주치의사업이 있지만 치과 주치의 사업으로 진행하는 기관은 없습니다, 위촉탁기관이 없는데 치과 진료 같은 건 장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치과 진료는 어쨌든 저희가 검진으로 진행을 하고자 하는 부분입니다, 직원들을 교육을 시키고.
위원님이 말씀하신 그런 타 지역이나 이런 부분들은 제가 충분히 잘 검토해서,
육은아 위원
네, 조금 더 검토를 해보시고 하시는 게 어떨지.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호
네, 육은아 위원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이정순 위원입니다.
우리 건강증진과의 우리 구민들의 건강과 직결되는 좋은 사업들이 많아요.
그중에서 인제 2023년도 특수시책으로 올라온 사업 중에 산후조리비 지원 사업이 올라왔네요.
근데 우리가 지금 출산율이 0.8% 이하대로 떨어지는 그런 상황에서 이런 사업은 좋은 사업인 것 같고요.
근데 요게 지금 우리 취약계층, 취약계층에 대해서 지원하는 사업이고요, 그다음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한다고 그러는데 대상이 신생아 출생의 기준 6개월이상 남동구 거주 취약계층이거든요.
대부분 다른 그런 사업을 보면 보통 1년인데 이건 6개월로 했어요, 출생아 기준.
이렇게 6개월로 한 이유가 뭘까요? 선정기준을.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이 사업을 가까운 경기도나 서울시 같은 경우 몇 군데 추진하고 있는 기관들이 있습니다.
이게 대부분이 경기도 같은 경우에 출생일 기준, 신청일 당일 기준으로 해서 바로 신청이 가능한 부분이 있고요, 구로구 같은 경우에 6개월 거주자를 지원을 두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천광역시 공공산후조리원 이용 조례에 보면 거기도 출생일 기준으로 해서 바로 신청하게끔 점점 보편화로 전환이 되고 있는 기준입니다.
이정순 위원
타 지자체 기준으로 해서 6개월로 했다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네.
이정순 위원
우리 남동구 인구가 점점 줄어들고 있어요.
지금 51만명 조금 넘거든요. 그래서 좋은 사업인 것 같고요.
민간 산후조리원 7일 이상 150만원 지원, 그다음에 공공 산후조리원 7일 이상 이것도 150만원 지원이에요.
근데 일반 산후조리원이 7일 이용했을 때 얼마고 그다음에 공공 산후조리원 7일간 이용했을 때 얼마고 공공 산후조리원은 몇 개소가 있는지 이것 좀 말씀해 주시겠어요.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저희 남동구 같은 경우 14일 정도 평균 이용했을 때 한 270만원 정도 됩니다.
그리고 7일 정도 했을 때는 157만원 정도 평균 가격이 저희가 조사된 걸로 올해는 그렇습니다.
그리고 공공 산후조리원 같은 경우에는 아직 인천시 같은 경우는 지금 현재 부평구에 설립 진행 중에 있는데 지금 현재 시 조례상으로 7일에는 85만원, 2주는 170만원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래요. 그러면은 공공 산후조리원인데 민간 산후조리원 이용하는 이용료하고 똑같이 150만원으로 한다는 거는 조금 형평성에 어긋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거든요.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저희도 공공 산후조리원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50% 감면이 있습니다, 시 조례상으로도.
그렇다고 하면 실제 150만원 범위 이내로다 저희는 정액으로 주는 건 아니고요 7일 이용했을 때 150만원 범위 이내에서 실비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정순 위원
그래요, 알겠습니다.
이게 뭐 조례가 있나요, 우리 구 조례?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이번에 저희가 요 사업 추진하기 위해서 저희가 다음 회기 때 조례 제정 예정입니다.
이정순 위원
다음 회기 때요?
이게 잘 여기 올려 있는 것처럼 본예산에 잘 실어져서 좋은 사업이 계속해서 우리 취약계층 산모들이 혜택을 봤으면 하는 그런 생각이고요, 잘 통과될 수 있도록 조례나 사업을 잘 진행시켜줬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호
네, 이정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과장님, 제가 좀 여쭤볼게요.
저도 특수시책 지금 두 위원님께서 말씀해주신 거에 대해서 저도 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좀 여쭤볼게요.
우리 예산 500 잡혀있잖아요?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네네.
위원장 정재호
요양원 순회 구강관리, 그 예산은 어디에 소요가 되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저희가 구강 검진에 필요한 소모품비로 진행하는 사항입니다.
위원장 정재호
소모품, 예로 솜이라든지 등등 기타 등등 거기에다 액이라든지 이런 거 말씀하시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네네.
위원장 정재호
주 사업이 거기에서 근무하시는 요양원이나 직원분들 치아관리에 관련된 교육이라든지 이게 우선시 되는 거지 저희가 뭐 거기 요양원에 이용하시는 이용자분들에 대해서 한다는 그건 아닌 거죠?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네네.
위원장 정재호
맞아요?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그 요양원에 이용하시는 이용자 거기 계신분들에 대한 구강검진을 진행하는 거고요, 요양보호사들한테는 진행하는 게 아닙니다.
요양보호사들한테는 실제적으로 구강관리 하실 수 있도록 저희가 교육을 실제적으로,
위원장 정재호
그러니까 교육을 하는 거죠, 교육을.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네네.
위원장 정재호
그러니까 요양보호사님들을 검진을 해주는 게 아니라,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네네네.
위원장 정재호
이용자분들을 검진을, 어르신들을 검진을 해드리고 요양원이나 직원분들은 거기에 관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교육을 시켜준다는 거잖아요?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네, 현장에 나가 보니 관리가 잘 안 되고 있는 사항이 사실입니다.
위원장 정재호
그거는 무슨 말인지 알겠고요, 그리고 지금 위원님들이 걱정하시는 게 뭐냐면 영리, 비영리가 되게 예민해요.
지금 영리를 추구하는 데를 지금 비영리도 다 못 해주는 판에 이렇게 생각을 하시는 것 같애요.
그거를 염두에 두셔서 사업을 진행하셔야 될 것 같고요.
제가 이렇게 보니까 산후조리비 이거는 인제 뭐 출산 장려를 위해서 저희가 남동구가 선제적으로 한다고 생각을 하고 근데 아까 전에 경기도에서 하니까 6개월 이런 거는 다른 데 있는 사업을 갖다가 우리 남동구에 접목시키지 마시고 남동구만이 할 수 있는 사업을 했으면 좋겠다 이렇게 좀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그리고 기간이 2023년 1월부터 시작을 하는 거잖아요?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네네.
위원장 정재호
인제 본예산에 대해서 본예산이 통과되면 한다고 하시는 것 같은데 근데 이게 대상이 신생아 출생일 기준 6개월 이상 남동구 거주자네요.
그러면 선으로 조리원을 이용을 하고 후에 지급을 해주는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네네.
위원장 정재호
왜 그러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실제적으로 이용 기간들은 딱 정해져 있는 건 아니고요 본인들이 원하는만큼 7일을 할 수도 있고 2주를 할 수도 있는 건데 실제적으로 7일만, 그런 문제점이 있을 수 있어서, 이틀만 하고 일주일 한 것처럼 먼저 신청해서 지원을 하다 보면 그런 사항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산후조리 끝나면 바로 신청하시면 바로 지원할 수 있도록 진행할려고 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그러면 이거를 신생아 출생일 기준으로 아니고 남동구 거주해야 된 다음에 아이가 뭐 출생신고를 한 다음에 그때부터 적용한다든가 뭐 이렇게 해야 되는 건 아니에요?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대부분이 출생신고도 한 달 안에 할 수 있게끔 되어 있기 때문에 출생증명서가 출생한 날짜가 기재가 돼 있기 때문에요 그거는 보완이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정재호
기간 같은 경우는 되게 민감한 게 뭐냐면 저희가 출산을 옛날에 뭐 3개월 이내여야 된다 장려금도 6개월, 1년 막 이런 것 때문에 기간이 좀 예민해서 드리는 말씀이니까 이런 것도 적극적으로 검토하셔서 지금 현실에 맞게끔 하셔야 될 거라고 생각이 들어서 말씀을 좀 드립니다.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네네, 검토하겠습니다.
보건소장 조은행
위원님 걱정하시는 부분은 저희가 한번 제가 부연 설명드리자면 저희 보건소에 임산부 등록은 출생아수 거의 비슷하게 지금 임산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저희가 미리 홍보물을 좀 나눠줘서 꼭 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열심히 홍보하고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호
그러면은 조리원 같은 경우는 본인이 산모 본인이 이용하고자 싶은 데 가서 하는 거죠?
저희가 지정해서 하는 게 아니라.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네.
위원장 정재호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건강증진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치매정신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치매정신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선
안녕하십니까?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선입니다.
보고에 앞서 치매정신건강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송경신 치매관리팀장입니다.
방윤진 치매예방팀장입니다.
임문심 치매지원팀장입니다.
함양애 정신건강팀장입니다.
치매정신건강과 소관 2023년 주요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 현황과 2022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 807쪽부터 813쪽까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2023년도 주요추진업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817쪽 노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치매통합서비스 제공입니다.
치매치료자 중 중위소득 120% 이하의 가구에 약제비 등으로 월 3만원의 실비를 지원하겠습니다.
사업비로는 2억2749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18쪽 의사결정이 어려운 저소득 치매어르신에게 일상생활 관련 사무지원 등 치매 공공후견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으며 실종 위험이 있는 치매환자 등을 대상으로 인식표를 발급하고 경찰청에서 시행 중인 사전 지문등록제도를 홍보하여 실종사고를 미연에 방지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독거 또는 부부 치매환자 등에게 맞춤형 사례관리로 일상생활에 문제가 있는 경우 집중 개입으로 동행정복지센터, 보건소 방문 간호 등 유관기관과 행정력을 총동원하여 해결해주겠으며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어르신에게는 월 1회 기저귀와 물티슈 등을 제공하여 경제적 부담감을 완화토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억334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20쪽 치매검진 및 예방관리로 행복한 노후생활 유지입니다.
치매에 관심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접근성이 좋은 행정복지센터에 치매예방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821쪽 경로당과 노인복지시설 등에서 찾아가는 치매검진 및 예방교실을 운영하여 치매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822쪽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조기 검진을 위하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인지 선별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전문의 진찰 및 치매 척도 검사를 실시하여 치매 진단을 하며 치매 고위험군인 만75세 진입자와 만75세 이상 독거노인을 집중 검진하여 유소견자 사례관리로 치매 중증화를 지연시켜 삶의 질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825쪽 친(親)한 치매 친화적 환경조성입니다.
치매친화치과의원을 지정하고 홍보하여 치매환자의 치과의원 이용 접근성을 높이고 치과치료에 대한 부담감을 조금이나마 해소토록 하겠으며 지원 근거 마련을 위한 조례를 제정토록 하겠습니다.
826쪽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 아파트와 지역에 대하여 공원 내 치매자가진단 및 인지강화 구간을 위한 게시대를 설치하는 등 기반환경을 강화하겠습니다.
827쪽 치매극복을 위한 선도단체를 확대 지정하여 치매파트너 교육을 제공하는 등 치매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치매 또는 경도 인지장애 진단을 받은 자와 가족에 대해 치매가족교실과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치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가족의 마음 치유를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828쪽 치매극복을 위한 한마음치매걷기 행사 등을 추진하여 치매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829쪽 치매환자의 재활과 편의를 위해 치매환자쉼터를 기존 만수권역과 논현권역 외에 서창권역을 추가 확대 설치하여 근거리에서 인지 증진 프로그램과 휴식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사업비로는 1억3635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30쪽 정신건강통합관리로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입니다.
남동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중증 만성 정신질환자 등록관리와 사례관리로 환자의 중증도를 완화시키고 가족교육을 통한 자조모임을 지원하여 사회구성원으로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12억5731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31쪽 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로 금년 1월 설치된 자살예방센터를 통해 체계적인 자살대응체계 시스템을 구축하겠으며 번개탄 등 자살도구 판매에 대한 교육과 홍보 강화로 자살고위험군 조기 발견 및 심리치료로 연계될 수 있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3억488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알코올, 약물 등 중독자별 적정 서비스 이용환경 개선을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의 이전으로 지역주민의 접근성을 높이고 쾌적한 상담 환경을 제공하여 중독자 조기발견과 재활 프로그램 제공 등을 보다 활성화시켜 중독자에게 사회 복귀를 도모하고 그 가족에게는 안락한 삶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사업비는 2억7236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833쪽 정신질환자 재활 훈련을 통한 사회복귀를 지원하고자 주간 재활시설인 남동재활시설 그루터기와 정신질환자 주거공간 제공과 독립 생활을 위한 공동생활가정인 마음자리 사업을 적극 지원하여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비는 4억7659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정신질환으로 인해 적시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대상자에게 응급 및 행정․입원 치료비를 지원하여 구민의 정신건강 관리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834쪽 만성신장병 등 휘귀질환 1,147종에 대해 의료비를 지원하여 휘귀질환자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사업비로는 9억2058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839쪽 현안 사항 및 특수시책으로 권역별 치매안심센터 확대 운영입니다.
지리적 접근성을 높여 사업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치매안심센터 3개 권역에서 23년 서창권역 추가 개소하고 24년 구월권역 개소를 목표로 하고 있으나 장소 선정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향후 치매안심센터 지역별 5개 권역을 운영하여 남동구 전 구민이 차별없는 체계적인 치매관리 서비스를 근거리에서 받을 수 있는 편안한 환경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840쪽 치매환자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맞춤형 사례관리 대상자 중 250명을 선정하여 AI시스템을 통해 주 1회 대상자의 안부와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이상자에 대해 담당자가 개별 관리하여 사회 안전망의 한 축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사업대상자 선정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사업대상이 변경될 수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치매환자나 정신질환자는 그 당사자뿐 아니라 가족 전체의 삶의 질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앞으로 사회에 큰 문제가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따라서 저희 치매정신건강과 전 직원은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 질의 신청하는 위원 없음 )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치매정신건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네』하는 위원 있음 )
네, 감사합니다.
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식품위생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안녕하십니까?
식품위생과장 지경란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는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임현식 공중위생팀장입니다.
장명선 식품허가팀장입니다.
공선희 식품진흥팀장입니다.
김혜경 유통식품팀장입니다.
김일림 식품안전팀장입니다.
식품위생과 소관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 109쪽부터 127쪽까지의 일반 현황과 2022년도 추진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131쪽 공중위생업소 위생관리 및 서비스 수준 향상입니다.
공중위생업소의 체계적인 위생관리로 구민의 위생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추진 사업으로 공중위생업소 6개 업종에 대한 연중 지도점검과 홀수 해에 실시하는 이미용업의 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결과에 따른 등급업소 관리와 The Best 업소의 신규지정과 재심사를 실시하여 우수업소 지정 표지판 및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명예공중위생감시원을 운영하여 공중위생업소 홍보와 위생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023년 남동뷰티페스티벌 행사입니다.
구민과 함께하는 우리 구만의 특색있는 뷰티 공연과 체험, 다양한 볼거리로 9월 중 구월아시아드선수촌 근린공원 만국광장에서 개최할 예정입니다.
135쪽 우수음식점 등 지정 및 관리입니다.
위원장 정재호
저기 과장님 죄송한데 지금 페이지를 잘 보고 하셔야 될 것 같애요.
지금 어디 보고 하시는 거예요?
지금 저희가 갖고 있는 책자에서는 869쪽인데 지금 100쪽이 나오면 안 되거든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죄송합니다, 제가 자료를 잘못 빼가지고 왔나 봅니다.
869쪽부터 다시 하겠습니다.
869쪽 우수음식점 등 지정 및 관리입니다.
위생수준 향상과 안전한 외식환경조성을 위해 모범음식점 등 우수음식점 관리와 음식점 위생등급업소 지정을 확대하고 안심식당 3대 과제인 음식덜어먹기, 위생적 수저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과 방역 관련 의무사항을 실천하는 안심식당을 지정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음식점 생활방역 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특색음식거리 활성화로 남동구 대표음식점 발굴 및 안전하고 건전한 선진음식문화를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872쪽입니다.
음식문화개선을 위한 음식점 지원 사업입니다.
일반음식점 30개소를 대상으로 주방환기구 개선비용, 입식테이블 교체 지원 등 음식점 시설개선 자금을 지원하고 소규모 일반휴게음식점에 대한 살균소독을 실시하여 음식점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874쪽입니다.
소래포구 수산물 음식경연대회입니다.
남동구를 대표하는 소래포구의 수산물을 재료로 특색있는 맛을 발굴 육성하기 위하여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시행할 계획이며 이를 일반음식점에 보급하여 대중화 할 수 있는 음식개발로 외식산업 활성화와 음식문화 관광도시 이미지로 남동구를 전국에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습니다.
경연대회는 소래포구축제와 연계하여 개최할 예정이며 구민 화합 비빔밥 만들기 및 케익만들기, 전통 떡 만들기 등 체험관을 병행 운영 예정입니다.
다음은 876쪽입니다.
안전한 식생활 환경조성입니다.
어린이 및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 대상의 급식소 환경개선을 통한 위생상의 위해 방지 및 학교 주변 어린이 기호식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취약계층 어린이의 체계적인 위생, 영양관리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먼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입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청운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영양사가 없는 모든 어린이급식소에 맞춤형 식단 보급과 위생 영양교육을 자라나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생활 습관 형성을 도모하는데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노인, 장애인 등 사회복지시설의 식단 제공 및 위생관리 등을 위하여 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를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내에 운영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 및 기호식품 관리로 학교 주변에 식품안전보호구역 내 노후된 표지판을 교체 정비하고 어린이기호식품 조리 판매업소에 대한 위생점검으로 안전하고 위생적인 환경조성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다음은 879페이지입니다.
공동브랜드 식품 소래찬 김치 판매 활성화입니다.
지역 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해 우리 구만의 특색을 담은 김치 공동브랜드 식품을 개발, 육성하기 위하여 생산업체의 위생관리를 강화하고 소래찬 BI. 등록 및 소래찬 김치 홍보를 실시, 소비자의 신뢰 확보와 생산품의 품질 향상으로 지역 생산품의 가치 상품과 판로확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881쪽입니다.
안전한 식품 제조․유통 기반조성입니다.
식품 제조 가공업소 및 판매업소 지도점검으로 식품 제조 가공업소 등 13개 업종 2,893개소에 대하여 현장 점검 및 비대면 점검을 실시하고 영업신고가 되어 있지 않은 300㎡ 미만의 슈퍼마켓, 편의점, 소규모 식품판매업소에 대해 유통기한 경과 제품 진열, 판매 점검 및 즉석 섭취 조리식품 등 편의식품 수거 검사로 안전에 취약한 업소에 대한 안전관리에 강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전통시장 다섯 곳의 식품취급업소에 대하여 위생수준 개선률 평가를 실시하여 위생 사각지대를 해소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883쪽입니다.
구민 건강을 위한 식품안전관리 강화입니다.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배달앱 등 온라인 배달 전문업소에 대한 집중 위생관리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사항 위주의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집단급식소와 하절기 다수인 이용시설에 대한 집중관리를 위하여 비상근무 체계를 구축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소비자 참여로 식품위생관리 기능을 보강하기 위하여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50명을 지정 운영하여 식품위생업소에 대한 지도 계몽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889쪽입니다.
이․미용 재능나눔입니다.
남동구 미용협회와 연계하여 70세 이상 어르신 등 소외계층에게 무료 미용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동행정복지센터 및 복지관 등 이․미용 봉사를 필요로 하는 기관을 선정하여 해당 기관에서 대상자를 추천받아 추진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2023년도 식품위생과 주요업무계획을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이정순 위원님.
이정순 위원
네, 이정순 위원입니다, 과장님.
이번 소래포구축제 때 수산물 음식경연대회가 있었어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네.
이정순 위원
음식경연대회에 대해서 우리 과장님의 전반적인 평가는 어떤 건지 듣고 싶습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제가 이번에 저희가 18회까지는 저희 남동구 관내에 있는 음식점을 대상으로 경연대회를 했었어요.
그래서 고거 인제 총괄로 해서 왕중왕전을 끝냈고 인제 새롭게 처음 시행을 했는데 저희가 그 현장에서 말씀드렸듯이 조금 부족한 부분이 인제 부르스타가 필요한 곳도 있었고 뭐 절단해서 먹어야 되는 부분도 있고 했는데 그거에 대한 준비를 미처 못했던 것 같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것도 그러고 그다음 음식에 대한 음식, 그 참가한 경연자에 대한 음식 재료라든가 음식 맛 이런 거에 대해서는 평가가 어떠셨는지?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죄송합니다, 제가 맛은 못 봤고요, 영수증 같은 건 저희가 거래명세표 가지고 소래에서 샀는지 안 샀는지 그런 거는 저희가 영수증을 가지고 확인했고요.
맛은 제가 확인을 못 했습니다.
이정순 위원
맛도 좀 과장님께서 직접 보셨으면 좀 좋았을텐데요.
약간 해산물에 대해서 약간 좀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도 있었고요, 냄새가 나는 것도 있었고 그다음에 비린내가 나는 것도 있었고요, 그리고 이 심사기준이 어떻게 됐는지 이게 궁금해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심사기준은,
이정순 위원
심사기준이 어떻게 됐는 거 하고 그다음에 수상에 들었던 메뉴가 뭐였는지도 궁금합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위원님 제가 요거는 준비를 못 했으니까 서면으로 좀 드리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아, 준비를 못 했어, 큰 행사를 하면서 준비를 못 하셨어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네.
이정순 위원
좀 아쉽기는 한데요, 제가 왜 심사기준을 물어봤냐면은요 물론 전문가들이 와서 심사하는 것도 있었지만 우리 맛을 본 주민들한테 스티커를 붙이게 하는 것도 있었잖아요.
근데 제가 봤을 때 거기는 좀 퍽퍽하고 비린내도 나고 사람들이 이렇게 맛을 보게 되면 권하게 되잖아요, 주위 분들한테.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이정순 위원
그러면 권하지 않고 이렇게 수북하게 쌓여있는 그런 메뉴가 하나 있었어요.
근데 스티커 붙이는 거 보면은 굉장히 많이 붙어 있었어요, 제가 관심있게 봤는데 인원을 동원했더라구요.
인원을 동원해서 계속해서 여기다 붙여, 여기다 붙여하고 하는 거예요.
그거는 공정하지 못한 심사 중에 하나였나. 그래서 우리 주민들의 스티커 평가가 어느 정도 이게 비율을 차지했는지 이것도 궁금했는데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위원님 그거는 저희가 스티커에 대한 평가는 저희가 원래 주민평가는 없었습니다.
위원님들 평가만 있었는데 그거 스티커가 나중에 막 주민들이 평가를 하게 돼서 그거는 저희가 넣지를 않았습니다.
이정순 위원
그래요?
이거 스티커 평가는 없었다는 거죠?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네.
이정순 위원
그러면은 스티커 평가도 그러면 위원들한테만 하게 됐으면은 그거를 좀 관리를 했어야 되는데,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저희가 그래서 그걸 일단 막아놓고 하다가 막아놨었거든요.
여기는 위원님들 앉아계신 데는 여기는 내빈 심사평가서입니다 해서 출입 그거 다 붙여놨었는데,
이정순 위원
관리가 안 됐죠?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이정순 위원
일반인이 줄을 서서 하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요런 것도 좀 관리를 해주셨고요, 오늘 뭐 준비를 제대로 못 하셨다니까 서면으로 받겠고요.
요거 내년부터는 좀 철저하게 좀 하셔야 될 것 같애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알겠습니다.
이정순 위원
1위 한 팀은 어떤 팀인가요?
그것도 모르시고?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아니아니요,
이정순 위원
메뉴 이름이.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세트, 소래를 품은 무슨 세트라고 돼 있거든요.
이정순 위원
아, 3개 세트가 이렇게 돼 있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네.
이정순 위원
네, 알겠습니다.
내년에는 좀 더 정확히 좀 만전을 기해서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호
네, 이정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전유형 위원님.
전유형 위원
네, 전유형입니다.
과장님 수고가 많습니다.
879페이지 보시면 소래찬 공동 브랜드 식품 있잖아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전유형 위원
지금 지역에 다니면 현수막도 많이 붙여있고 구매건으로 해서 홍보가 많이 돼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근데 지금 소래찬 김치가 지금 한 2년 정도 됐나요, 이게 지금 시작한 지가 몇 년 된 거죠?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저희가 지금 2년 정도 됐습니다.
전유형 위원
2년?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지금 만든 거는 7월 23일이 1년 됐고요, 그 이후부터 인제,
전유형 위원
그래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전유형 위원
그래서 그 홍보가 많이 돼 가지고 일반 주민들도 많이 알고 구매를 하시더라구요.
하시는데 지금 남동구에 김치 판매업체가 제조업체, 제조업체가 몇 군데나 되죠?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저희 남동구 김치제조업체는 원래 다섯 군데입니다.
근데 인제 원래 저희가 처음 시작할 때 다 신청을 받느라고 공문을 다 발송을 했어요.
근데 처음엔 다섯 군데가 다 신청이 들어왔는데 한 군데서 우리는 여기 행사 참여 못 하겠다,
전유형 위원
참여를 안 하겠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그래서 지금 네 군데서만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유형 위원
그래서 다섯 군데인데 네 군데가 선정이 된 거예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네네.
전유형 위원
그분들이 저는 몇 군데인지 그게 좀 궁금했고요, 그분들 다섯 군데 중에 한 분이 뭐 한 군데서 안 하시겠다고 했으면 다행이지만 그래도 김치 판매량이 저희 일반인들도 소래찬 김치말고 다른 것도 많이 사 먹어요.
사 먹는데 홍보가 돼서 저희 지역에서 김치가 많이 팔리고 홍보가 많이 되고 활성화 된다고 하면 참 다행스러운 일입니다.
하여튼 많이 좀 관심을 갖고 우리 과장님께서도 홍보해주셔서 아마 일반, 제가 알아보면 판매하고 제조하는 데가 더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 다섯 군데 말고.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저희가 식품제조업소는 저희가 영업신고를 내주고 있기 때문에 저희 관내는 지금 김치공장,
전유형 위원
확실하게 알고 있는 거죠?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네.
전유형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이철상 위원.
이철상 위원
네,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저는 좀 일반음식점 위생관리 상태도 좋지만 요즘은 사실 배달 전문업체들이 굉장히 많아요.
근데 인제 일반음식점 같은 경우에는 손님들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고 식당 내부나 이런 것들을 간접적으로 좀 이렇게 감시, 감독, 확인할 수가 있어요, 손님들이.
그러나 포장 전문배달업체 같은 경우에는 그런 조리 과정이나 조리시설 내부, 이런 것들을 일반 소비자 분들이 전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그래서 우리 과장님도 고생 많으신데 그런 전문 배달, 배달 전문업체 그런 조리 음식에 대한 조리과정, 그런 부분에 대한 위생감시를 좀 더 강화해 주셨으면 좋겠고 그런 강화된 감시를 통해서 음식에 대한 부작용이나 식중독 발생이 안 되도록 좀 더 전문 배달 매장에 대한 위생검사를 철저히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저희 관내 지금 2,700개 정도가 있는데요 저희가 계획으로 하고 있는 거는 1년에 두 번 상하반기로 하고 있습니다.
그 이후에는 민원 들어오면은 수시로 저희가 현장에 나가고 있습니다.
이철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호
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네, 육은아 위원.
육은아 위원
과장님 육은아 위원입니다.
867페이지에 뷰티페스티벌에 대해서 좀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는데 이게 지금까지 3회 하셨잖아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네.
육은아 위원
예산이 처음에 2천으로 시작됐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 4회 예산 5천을 잡으신 거는 이거 늘어난 이유가 뭐예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물가도 오르고 하다 보니까 그래서 그렇게 잡았었는데요 현지 조사를 저희가 다시 해서 인제 예산에는 아마 지난해하고 같이 올라갈 겁니다.
육은아 위원
그리고 이거 페스티벌 개최함으로 해서 좀 어떤 효과가 있으셨는지 설명을 들을 수 있을까요?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지역주민들이나 이게 서로 미용인들이라 하더라도 결속이나 화합같은 게 좀 덜했는데 이거 함으로써 인제 같은 미용인들끼리도 같이 만날 수 있는 장이 됐고 또 일단 저희 남동구민들한테도 저도 그때 처음 봤던 거거든요, 그거에 대해서.
제가 보기에는 참 괜찮은 뷰티페스티벌이었다라고 생각을 하는데 인제 위원님들이나 다른 분들 보는 입장에서는 모르겠는데 제가 보기에는 좀 괜찮았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육은아 위원
지금까지 3회 하셨던 지난 예산집행 세부내역 결과보서를 제가 받아보고 싶은데 3회차를 다 자료 요청드리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네, 알겠습니다.
육은아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식품위생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표현주
안녕하십니까?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표현주입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박진규 보건사업팀장입니다.
우연희 건강관리팀장입니다.
일반 현황과 2022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으며 2023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903쪽부터 904쪽 건강생활실천 서비스 사업입니다.
주민의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스스로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기초 체력검사 및 체지방 측정을 통한 개별 맞춤형 건강생활 실천을 위해 운동상담실을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어르신 체조교실, 치매노인 근력강화 체조교실, 지방쏙쏙 근육탄탄 운동교실과 신규 프로그램으로 둘이 함께하는 부부 건강교실도 개설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으로 지역주민 요구도에 부합한 건강생활실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소요 예산으로는 시간선택임기제 운동지도사 인건비 등으로 515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905쪽 만성질환 예방관리 사업입니다.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의 조기발견 및 자율적 관리 능력의 향상을 위해 연중 건강상담실을 운영하고 합병증 예방 및 사후관리를 위해 관내 지역의료기관과 연계한 만성질환 건강강좌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소요 예산으로는 57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906쪽부터 907쪽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입니다.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관절운동, 근력운동, 보행운동을 위한 재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재활치료실을 운영하며 재활보조기구 대여 사업 및 내소가 어려운 중증 장애인의 가정을 찾아가는 일대일 방문 재활 서비스도 제공하고자 합니다.
장애인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의 일환으로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내소하여 개인별 맞춤 진료를 통해 보다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중고등학교 교육기관과 연계하여 특수반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그룹 재활교실을 운영하겠습니다.
소요 예산으로는 맞춤형 재활서비스 제공 기간제인건비 등으로 1억471만원, 장애인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비 78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908쪽 치매예방관리 사업입니다.
치매주간보호센터는 낮 동안 치매어르신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신체 및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소근육 운동을 포함한 음악, 미술, 원예 등의 인지 재활 프로그램과 치매 증상 관리 개별평가를 위한 전문의 진료, 가정모임 상담 등을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치매 어르신들의 기초적인 건강관리와 체계적인 치매관리로 가족이 함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앞으로도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요 예산으로는 운영비 및 요양보호사 인건비로 2억5093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910쪽 이동건강관리 사업입니다.
관내 경로당 및 복지관 등을 대상으로 순회하며 기초 건강검사를 실시하고 건강정보지를 제공하여 심혈관질환 예방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대사증후군 고위험군 발견을 위한 건강한 혈관만들기 캠페인과 병행하여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소요 예산으로는 물품비, 소모품 구입비 768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913쪽부터 914쪽 현안사업으로 서창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 사업입니다.
소생활권 중심 주민 밀착형 지역보건의료기관으로서 건강생활지원센터 확충이 필요함에 따라 서창동에 건립 중인 세대통합형 복합시설 내 3층에 2023년 개소 예정으로 만성질환, 영양, 운동, 체력 측정을 위한 통합건강상담실, 재활운동실, 금연, 치매상담실, 교육실 등 815㎡의 면적으로 구성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생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사업예산으로 건축공사비 22억3100만원이며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사항으로 2023년 6월 준공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운영팀 신설에 따른 기간제근로자 인건비 2명에 대한 예산 반영, 사업 수행에 필요한 운영비, 장애인 재활기구 장비구입, 사무용가구 구입 및 부서운영 사무장비 구입으로 3억151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전용호 위원님.
전용호 위원
네, 안녕하십니까?
전용호 위원입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표현주
안녕하세요?
전용호 위원
네, 908쪽하고 909쪽을 보니까 그다음에 아까 업무보고를 받았는데 치매정신건강과 있지 않습니까?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표현주
네, 있습니다.
전용호 위원
그죠?
치매안심센터 홍보사업이 또 치매정신과에서도 하고 여기 또 치매안심센터 운영이 또 계속사업이 있는데 이거 어떻게 되는 거죠? 중복되는 건가 어떻게 되는 겁니까?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표현주
치매정신건강과에서 권역별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하고 있는데 주민들 접근성을 위해서 간석권역에 저희 센터 내에 안심센터가 들어와 있는 상황입니다.
전용호 위원
안심마을 논현 LH 1, 2단지, 서창 LH 1단지, 만수2동, 간석4동인데 여기가 간석3동에 위치돼 있는 거죠?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표현주
네, 있습니다.
전용호 위원
아, 그렇게 되는 겁니까?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표현주
네네, 주관이 치매정신건강과고요 장소를 저희가 센터 내에 들어와 있는 상황입니다.
전용호 위원
이게 중복되는 것 같기도 하고 제가 잘 몰라서 이제 질의드렸습니다.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표현주
네, 감사합니다.
전용호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정재호
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소장,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남동산단지원사업소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이은미
안녕하십니까?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이은미입니다.
보고에 앞서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갑중 산단지원팀장입니다.
이근성 시설관리팀장입니다.
박명훈 환경정비팀장입니다.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 및 22년도 추진실적은 책자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929쪽 도로조명시설 유지관리입니다.
도로조명 유지보수 공사입니다.
청능대로, 남동대로 등의 보행자의 안전 도모를 위한 LED 보행등을 설치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노후된 가로등 보안등을 신설하거나 보수 공사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931쪽 도로기반시설 유지관리입니다.
도로구조물 정비공사로 씽크홀 및 파손지를 보수하고 도로정비 및 제초작업으로 쾌적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빗물받이 준설공사로 집중호우 시 침수 피해에 사전 대비하겠습니다.
932쪽 도로포장면 개량사업입니다.
남동산단 내 불량 이면도로를 재포장하여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33쪽 공원녹지 가로수 유지관리 및 노후공원 정비입니다.
공원녹지 유지관리 사업입니다.
8개 세부사업으로 계속사업 5개, 신규사업 3개가 되겠습니다.
먼저 계속사업입니다.
공원녹지 관리공사입니다.
남동산단 내 공원 6개소와 녹지 5개소의 관목전정, 녹지대 예초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공원녹지 수목 병해충 방제공사로 공원과 녹지대 수목의 병해충약제를 주기적으로 살포토록 하겠습니다.
수목 및 공원시설물 수시정비로 위험수목 제거, 시설물 보수 및 설치, 화장실 보수 등 수시정비를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934쪽 공원화장실 청결유지 용역입니다.
공원화장실 6개소의 청결유지 및 소모품을 비치하여 청결한 화장실 상태를 유지토록 하겠습니다.
공원녹지 청소용역입니다.
월례근린공원 등 11개소에 대한 청소관리로 쾌적한 공원 상태를 유지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신규사업입니다.
공원화장실 개축사업입니다.
1989년 설치되어 천장 누수 및 전기 누전으로 인해 위험에 노출된 염골근린공원 화장실을 개축하여 이용자들의 안전을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935쪽 신규사업 두 가지를 함께 보고드리겠습니다.
복지근린공원 환경개선과 남동공단 근린공원 환경개선입니다.
현저하게 노후된 두 공원 내 산책로 포장, 노후시설물 등을 교체하여 편안한 쉼터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공원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 936쪽 가로수 및 녹지대 관리입니다.
네 가지 모두 계속사업이 되겠습니다.
먼저 가로수 및 녹지대 관리공사입니다.
가로변 녹지 및 가로수에 대한 예초, 전정, 맹아지 제거 등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가로수 수형조절 공사입니다.
남동대로 등 4개 노선 버즘나무 수형조절로 가로수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가로수 병해충 방제공사입니다.
남동대로 등 8개 노선 가로수의 수간주사 및 약제살포로 병해충을 예방하겠습니다.
다음 937쪽 공원녹지 및 가로수 유지관리용역입니다.
공원녹지 가로수 관련 긴급 피해복구 및 민원처리를 위한 수시정비 인력운영으로 민원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다음 938쪽 쾌적한 남동산단 환경조성입니다.
산단 도로환경정비 추진을 통해 간선도로 및 이면도로를 깨끗하게 유지 관리하겠습니다.
다음 불법유동광고물 없는 거리 환경조성을 위해 불법광고물을 수시 제거하여 환경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입니다.
943쪽입니다.
남동산단 내에 기업체 및 공공시설의 근로환경 개선 및 심신 안정을 위하여 스마트가든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사업대상지 선정, 일상감사 및 계약심사를 걸쳐 4월부터 착공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재호
이어서 질의 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전용호 위원님.
전용호 위원
소장님 안녕하십니까?
전용호 위원입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이은미
안녕하십니까?
전용호 위원
일전에 동 순회 방문해서 구월2동에 박종효 구청장님이 오셨어요.
참여를 했는데 주민분께서 왜 구월2동 동장으로 근무를 했는데 왜 남동산단지원사업소로 발령받았냐 그런 질의를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다들 웃었는데 구청장님께서 그러셨어.
그거 왜냐니까 우리 소장님이 업무의 추진력을 높게 평가해서 지원사업소장님으로 발령을 내셨다 이렇게 말씀하셨거든요.
그러니까 남동산단에 계신 우리 소장님 이하 직원분들 지금 기업환경이 대단히 어렵습니다, 그죠?
어려우니까 자긍심을 가지고 기업환경 개선에 만전을 기해주시면 감사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이은미
알겠습니다.
위원장 정재호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82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4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제5차 사회도시위원회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조례안 등 6건의 안건과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의 건을 심사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1:41
출석위원(8명)
정재호 황규진 육은아 이철상 이정순 전용호 전유형 장덕수
출석전문위원(1명)
박미경
출석공무원(6명)
보건소장 조은행 보건행정과장 우문경 건강증진과장 심미향 치매정신건강과장 이은선 식품위생과장 지경란 간석건강생활지원센터장 표현주 남동산단지원사업소장 이은미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