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검색 조건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8대

254회

사회도시위원회

제254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사회도시위원회 제4차

관련 첨부 파일

관련의안

의안명
발의일
발의자
발의의원
별첨자료
상임위원회
  • [상임위원회]
  • 제254회 인천광역시 남동구의회 (임시회)
  • 사회도시위원회 회의록
  • 제4호
  • 남동구의회사무국

일시

2019년 02월 15일

장소

사회도시위원회회의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계속) -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식품위생과 -간석건강관리센터 -일자리정책과

심사된 안건

1.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10시 11분 개의
위원장 이선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4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4차 사회도시위원회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은 보건소, 보건행정과, 보건증진과, 식품위생과, 건강관리센터와 주민생활국의 노인장애인과 소관 사항에 대한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받겠습니다.
안건
1.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남동구청장 제출)(계속)
위원장 이선옥
의사일정 제1항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 건을 상정합니다.
보건소 소관 부서장 소개가 있겠습니다.
보건소장이 부재중인 관계로 보건행정과장으로부터 소관 부서장 소개와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은 나오셔서 부서장 소개 말씀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네,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조용신입니다.
보건소장은 부득이하게 부친상으로 인하여 불참하게 되어 대신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55만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수고를 많이 하시고 특히 저희 보건소 업무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시는 사회도시위원회 이선옥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위원님들의 많은 지도편달을 부탁드리며 보건소도 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간부 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박오주 건강증진과장입니다.
박혜련 식품위생과장입니다.
조은행 간석건강관리센터장입니다.
부서별 주요업무계획은 해당 과장 및 센터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보고 드리겠습니다.
오늘 위원님들께서 주시는 소중한 고견은 적극적으로 보건행정에 반영하여 추진하겠으며 위원님들께서 지역발전과 구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의정활동을 잘 하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성원을 함께 당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보건행정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보건행정과를 제외한 관계 공무원은 퇴장하시기 바랍니다.
(타 부서 공무원 퇴장함)
그럼 보건행정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보건행정과장 조용신입니다.
구정발전과 구민복지증진을 위하여 의정활동에 여념이 없으신 이선옥 사회도시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보건행정과 2019년도 주요업무에 대한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보건행정과 팀장님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이경화 보건행정팀장입니다.
심미향 의약무관리팀장입니다.
우희정 감염병관리팀장입니다.
이상 팀장 소개를 마치고 일반현황과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 계획 및 특수시책순서대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97쪽 일반현황입니다.
우리 보건행정과는 3개 팀 22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예산 현황은 사업별로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등 총 13억8400만원입니다.
재원별로는 국비가 27% 시비가 9% 구비가 64% 되겠습니다.
또한 종합병원 1개소 등 의료기관 844개소와 약국 등 의약품 판매업소 1,140개소를 지도 관리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 과에서는 건강실천협의 및 지역보건의료 심의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401쪽이 되겠습니다.
구민들이 다양한 의료서비스 요구에 부응하고자 수요자 중심의 진료 서비스와 맞춤형 건강 증진 등을 통한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연중 일반진료실 한방진료실, 물리치료실을 운영하여 만성질환 진료 및 투약 치료 등 구민의 1차 의료기관으로 역할을 수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402쪽이 되겠습니다.
원거리 근무지 상비약 지원을 기존 20개소에서 외근이 많은 5개 부서를 추가하여 근무시간에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이나 질병 등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진통제 파스 붕대 소독약 등 안전 상비약품을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선택적 건강검진과 암표지자검사 골다공증 검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만성질환 및 합병증을 관리하여 예방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러한 공공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요예산은 1억44만원이 되겠습니다.
403쪽, 404쪽으로 구민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건전하고 안전한 의약서비스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병원 711개소 및 약국 의약도매상 246개소에 대하여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과 의약품 취급 및 적정 확보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지도 감독을 실시하겠습니다.
아울러 마약류 취급업소에 대한 꾸준한 지도 점검과 불법 대마, 양귀비 단속, 마약 퇴치 약물 오남용 예방 홍보 등의 캠페인을 전개하고 약국 보건소 행복복지센터 등을 통한 가정내 폐의약 수거활동을 좀더 강화하여 구민의 건강권 회복과 환경 오염 예방에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한 사업비로 총 250만원이 소요되겠습니다.
다음은 405쪽 406쪽입니다.
자동 심장충격기 신규 설치 관리 및 사용법 교육 홍보 실시와 미설치기관 설치 독려 등으로 구민의 응급상환 대처 능력을 향상에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재난 및 다수사상자 사고 대비 신속 대응반 배치 운영 및 현장응급의료소 운영 합동 훈련을 통하여 재난 대비 신속 대응 체계를 구축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한 사업비로 1118만원이 소요되겠습니다.
407쪽입니다.
맞춤형 방제 활동으로 쾌적한 구민의 생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1월부터 지속적으로 경로당과 소형아파트를 대상으로 정화조 및 집수정에 대한 월동기 유충구제를 실시하겠으며 하절기 방제 취약지역에는 살충 소독 및 야간 연막, 연막소독으로 위생 해충 구체를 철저히 기하겠습니다.
이를 위한 사업비로 인건비 약품구입비 등 총 1억418만9천원의 예산이 소요되겠습니다.
409쪽입니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및 어린이들을 위한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어린이집 복지시설 경로당에 대한 살균 소독사업을 금년에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사업량으로는 2월부터 관내 어린이집, 262개에 대하여 연5회, 경로당 등 복지시설 109개소 등은 연 3회 실시하겠으며 실내 및 장난감 및 교구재의 살균 소독을 함으로써 쾌적한 생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한 사업비로 1억9454만5천원이 예산이 소요되겠습니다.
411쪽 환자 조기발견 및 예방 신속한 치료를 통한 체계적 감염병 관리 및 예방 활동으로 건강한 사회를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추진업무로는 연중 법정 감염병 대응 및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해외유입 감염병 감시와 추적 조사를 철저히하여 빈틈없는 역학조사와 환자관리를 통한 감염병 예방과 확산 차단에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결핵환자 조기발견 및 관리와 집단시설에 대해 역학조사 환자의 추적관리 외국인 결핵검진 등 결핵관리 사업을 금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으며 에이즈 및 성매개 감염병에 대한 조기발견 검사와 환자 등록 및 의료비 지원 예방 교육 홍보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한 사업비로 총 4억2262만원이 소요되겠습니다.
끝으로 특수시책입니다.
415쪽 심폐소생술 등 생활 속 응급처치 교육입니다.
2월부터 12월까지 보건소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응급처치 이론 및 응급상황 발생시 행동 요령과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방법 실습을 통한 응급상황 발생시 신속한 현장 대처 인력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저희 보건행정과 전 직원은 2019년도에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55만 남동구민의 건강을 위한 양질의 보건정책과 공공의료서비스를 펼쳐나가도록 보건행정 업무 추진에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보건행정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거기 현황에 보시면 우리 4급 한분 계시잖아요, 4급 한분은 저기 별정직 4급이신거죠?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의사,
정재호 위원
소장님?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소장님이십니다,
정재호 위원
그러니까,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네, 별정직이 아니고 의무4급입니다.
정재호 위원
의무, 그럼 우리 공무원이신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네, 그렇습니다.
정재호 위원
공무원이신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네.
정재호 위원
뭐 의사 그분이 아니시고,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전에는 의사 하시다가요 저기 4급 되신지는 3년전에,
정재호 위원
자, 그리고 저기 우리 보시면 소독 있잖아요 소독, 409페이지 어린이집 경로당 살균소독사업,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네.
정재호 위원
계속사업이 있는데 여기 보시면 50인 미만 어린이집만 이렇게 표기가 돼있어요,
50인 미만하고 이상된 데는 그러면 소독을 안하시나요?○보건행정과장 조용신
일단 대상은 50인 이상은 일단 50인은 먼저하구요 향후에 좀 점차적으로
근데 이거 소독 사항은 검사필증 받으셔가지고 그거 우리 보고하셔야 되는 거 아니에요?
감염병관리담당 우희정
50인 이상은 소독의무대상이라고 의무적으로 하게 돼있는 시설이구요 50인 미만은 구에서 소독을 하구요
정재호 위원
그니까 50인 이상은 법적으로 그 의무적으로 소독을 해서 필증을 우리 보고를 해줘야 되는 사항이고 50인 미만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하는거다,
감염병관리담당 우희정
네,
정재호 위원
그거 50인 이상하고 미만하고의 차이점이 안되는 건 운영비에서 어차피 할 거잖아요, 그쵸? 운영비 내에서 소독을 하면 거기에 대해 비용이 발생하잖아요,
우리 보건소에서 안해주면 소독하는 업체한테 맡겨갖고 소독을 해서 필증을 내면 비용이 발생을 하잖아요, 근데 우리 보건소에서 50인 이상 시설도 소독을 해준 다음에 그거 확인을 해줄 수 있는 그런 건 안되는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그거 법적으로 그거는 자체에서 어린이집에 하게 돼있기 때문에 50인 이상은 그게 안되기 때문에 우리가 구에서 방제 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재호 위원
그니까 50인 미만 시설은 우리 구에서 그냥 저기 뭐야 법적으로 안해도 되는거, 해주는 거고 안하기 때문에 해주는거고,
감염병관리담당 우희정
시설이 50인 미만 시설이 구에서 보조금 줘서 소독을 하게끔 돼 있었는데 그게 저희가 직접 해주게 돼가지고
정재호 위원
바뀐거예요, 그럼 50인 이상 시설은 보조금 내에서 그러면 나가나요, 소독비?
감염병관리담당 우희정
50인 이상은 자체내에서 하게끔 의무 시설이고 소독 의무 시설이구요 법적으로 꼭 해야되는 시설이고 50인 미만은 사각지대다 보니까 ......
정재호 위원
아니 근데 왜 제가 이런 이 질문을 왜 드리냐면 50인 미만하고 50인 이상하고 이거 그거를 우리 있는 관내에 있는 어린이집이라든지 이런 거 다 인지를 하고 있나요?
저희한테 민원이 들어와서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고거는 제가 미처 파악을 못했는데요 보완을 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정재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강경숙 위원님.
강경숙 위원
네, 과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그 상비약 배치하는 거는 참 좋은 생각이신데 여기 상비약 배치할 때 배치만 하지 마시고 유효기간도 철저히 확인해 주시길 바라구요 또 약국에서 약사 면허가 없으신 분들이 조제경우가 더러, 얘기들이 들리는 거 같은데 이거 철저히 좀 관리 좀 해주셨으면 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고런 민원이 들어오면 우리가 철저히 조사를 해서 위반 있으면 행정 처분을 하고 있습니다.
강경숙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강경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아까전에 정재호 위원님 질문하셨던 거 이어서 하나만 여쭤볼게요.
저기 인제 여러 가지 시설들이 있는데요 저희 남동구 인제 뭐 위탁도 될 수 있고 직영도 될 수 있고 복지관들 뭐 이런 시설들 있잖아요, 고런것들은 조금 여기서 제외되어 있는데 일단 어쨌든 여기 이용하시는 분들이 사회적 약자잖아요, 대체적으로.
그럼 요것도 인원수 제한 이런 것들 때문에 지금 일단은 여기서 제외가 돼있는 건지 그게 좀 궁금해서요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그 전에는 그 일하시는 분 다섯분 이었는데 올해 일곱명이 추가됐거든요.
그래서 그런 차원에서 확대가 됐는데 고런, 그런데가 또 보완을 해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 일단은 뭐 저희가 남동구에서 관리하는 하여튼 전반적으로 사회적 약자분들이 이용하시는 고런 시설도 조금더 점차적으로 보건소 여건에 따라서 확대를 좀 부탁드리구요 그리고 아까전에 50인 이상 어린이시설은 법적으로 인제 자체적으로 하게 돼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러면 거기서 인제 그런 했다 안했다라는 뭐 관리하는 뭐 그게 있는데 저희가 어떻게 확인을 하죠 거기서 했는지 안했는지,
감염병관리담당 우희정
소독필증,
조성민 위원
아, 소독필증! 필증을 보내주신다고요 하고 나서, 그리고 제가 요거 또 하나만 또 여쭤볼게요.
여기 인제 재난응급의료서비스 해갖고 자동심장충격기 있잖아요 여기 보면 뭐 시설이 다양한데요 제가 여기 보니까 여기 뭐 체력단련장, 목욕장업 민간에도 지금 설치를 해주신 거죠, 민간, 대상이라는 거죠 지금?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설치 시설이 의무적으로 하는 시설이 있고 저기 권장하는 시설이 있습니다.
아까 목욕장 업무 상태에서는 그거는 권장 시설이기 때문에 우리가 설치토록 저기 협조를 구하고 있습니다.
조성민 위원
이게 이런 시설이나 이런데서는 뭐 인제 저희가 상위 법령을 따를 거 아니에요, 근데 여기서 인제 뭐 지금 인제 기존에 사업장을 낸 곳은 어쩔수 없겠지만 인제 신규로 인제 생기는 그런 장소들 있잖아요, 인제 이런 대상들 있을거고.
그런데 인제 허가 낼 때 요런 요건들을 뭐 이렇게 좀 규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아까 말씀대로 응급의료에 의한 법률에서 의무적으로 설치하는 기관이 있고 그다음에 설치를 권장하는 시설이 있는데 의무시설이 안할 경우는 우리가 인제 협조공문을 통해서 안할 경우에는 과태료라든가 그런거 부과하고 있습니다.
조성민 위원
뭐 다중시설도 있잖아요, 특히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네, 그렇습니다.
조성민 위원
고런 것들 조금 뭐 자발적으로 좀 할 수 있게끔 하여튼 고런 것 좀 적극적으로 좀 대응,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네, 적극적으로 행정을 취하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그리고 잠시만요 한가지만 더 여쭤볼게요.
여기 인제 심폐소생술 그 요 교육 보면 요게 장소가 인제 보건소 뭐 행정복지센터 등등등 여러군데가 있는데요 그니까 여기 산다는 것은 제가 여기 종사하시는 분들이 대상인건가요 장소가?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장소는 만약에 그 기업체라든가 뭐 복지센터 같은 건 주민이구요 기업체는 근로자의 그분들 대상으로 해서 하고 있습니다.
조성민 위원
그래서 저는 조금 이게 조금 저희 보건소에서 과에서 인제 여건이 되시면 저희 관내에 인제 학교들 있잖아요, 좀 이렇게 고런데로 좀 확대를 했으면 해서, 그 어렸을때부터 요런 안전에 대한 이런 응급처치 이런 것들이 어렸을때부터 인제 자리를 잡아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니까 어차피 뭐 심폐소생술을 교육을 한다고 해서 이거하는 방법만 교육하는 게 아니잖아요.
왜 필요한지 이런 것들도 분명히 그 교육 과정안에 들어있을 거고, 저도 인제.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이론과 실습을 하고 있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 그래서 조금 모르겠어요 사실 구분이 조금 모호하긴 한데요, 사실 교육청과 저희 남동구 지자체 약간 그런 부분이 있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어쨌든 과에서 조금 판단을 하셔가지고 뭐 인제 가능한 부분이 있다면 관내 인제 특히 초등학교들 있잖아요, 그런데 좀 확대를 하셨으면 어떨까 저는 고런 생각에서 말씀을 드립니다.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위원님 말씀대로 학교같은데는 적극적으로 행정 펼쳐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조성민 위원
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오용환 위원님.
오용환 위원
네, 안녕하세요, 오영환입니다.
작년에 행감때도 제가 한번 말씀드렸었는데요 우리 그 하절기 방제 자체가 그게 친환경적이지 못하단 얘기가 많이 나옵니다, 분무방식이.
그래서 지금 개발된 약품이 상당히 많이 나온 걸로 알고 있는데 혹시 알고 계십니까?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약품은 하여튼 근
오용환 위원
연무 자체가 유해하지 않습니까, 유해하고 좋지는 않습니다.
또 인체에 닿을 경우는 유분이 섞여있는 것이고 예전에는 애들이 멋모르고 막 쫓아다니고 그랬습니다.
그런 것도 있었고 또 하나는 길거리에서 가다 보니까 교통체증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뒷 차들이 바로 따라올 수가 없어요, 그래서 2인1조거나 3인1조로 해서 할 수밖에 없는 문제인데 그래서 친화학적으로 요즘에 많이 나온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뭐 1000분의 1, 10000분의 1 이렇게 희석시켜가지고 직접 현장을 분무함으로써 지금은 어떤 그 모기를 쫓는 방식이 아닌 직접 알을 살충하는 그런 방식으로 지방에서는 많이 좀 시행하고 있는 곳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여쭤본 것입니다.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그런 제품은 확인해봐서요 활용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그런 제품은 현재 조달청으로 올라온 것은 없습니까?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조달품목입니다.
오용환 위원
그니까, 없어요 그런 약품은요?○보건행정과장 조용신
그건 한번 저기 파악을 해서요
어차피 우리는 개인으로 살 수 있지만 조달청 자체에서 올라온 것을 구매를 하게 되면 그거에 대한 그 재무를 감사를 안받지 않습니까, 아니에요?
저희가 유충구제를 하나 사더라도 조달청거 사게 되면 저희가 가지고 있는 범위내에서 하게 되면 그거에 대한 세무조사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재물을 그런데 개인거 살 수도 있습니다, 개인으로도.
물론 그것도 조달청에 올라온 그 브랜드들 기호 있는 것들이죠, 근데 그런것들은 개인적으로 살 수 있는데 그런 경우는 따로 세무를 받는 게 아니고 재무제표 다시 올리고 거기에 대한 이유를 써야되는 거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팀장님 아세요, 실무팀들은 아실 거 같은데요,
감염병관리담당 우희정
저희가 지금 구매하고 있는 것은 친환경 제품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아니요 직접 구매하고 조달청 구매 관계하고, 다 조달청에서 다 그냥 받는 것이요.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전부다 조달 구입으로 하고 있는 작년 같은 경우 조달 구매했습니다.
오용환 위원
네, 그리고 아까 그 어린이집 그 소독하는 거 있지 않습니까, 그 시간이 정해져 있나요 제가 듣기로는 어린이집에서 그 뭐 일과 시간에 오는 것은 별로 그렇게 바람직하지 않게 생각하더라구요.
보통 가면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나요?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보통 한 2시간 정도의 살균 소독을 하고 있거든요.
오용환 위원
한 어린이집에 두시간이요?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네.
오용환 위원
네, 그러다 보니깐 이제 수업시간에 오는 것을 별로 꺼려하더라구요.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그거는 어린이집별로 파악을 해서요 소독이 가능한 시간대로 잘 해가지고
오용환 위원
근데 261개 어린이집 같으면 두시간 정도 걸리면 그럼 일과 시간 아니면 5회로 정해진 상태에서는 어려울 거 같은데요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잘 설비를 해서요 좀 발생치 않도록 편한 시간에 가능한 시간에 하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오용환 위원
네,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오용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보건행정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건강증진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박오주입니다.
구정발전과 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선옥 사회도시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건강증진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이은선 건강증진팀장입니다.
표현주 모자보건팀장입니다.
송경신 방문보건팀장입니다.
이현숙 건강증진팀장입니다.
419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어서 2019년도 주요 추진업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423쪽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 제공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사업으로 먼저 건강한 우리동네 만들기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관내 아파트 및 경로당을 대상으로 운동처방사 간호사 등의 협력을 통한 건강증진 프로그램과 금연 영양 등의 개인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주민 건강생활 실천 영양을 강화해 나가겠으며 운동처방실 운영으로는 기존 성인들 위주에서 지역아동센터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확대하여 체력측정과 운동처방을 통한 어린이튼튼교실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424쪽 금연사업으로 금연클리닉을 연중 운영하여 상담자에게 흡연피해에 대한 인식과 금연실천 중요성을 홍보하고 어린이집 사업장을 대상으로는 흡연예방과 금연교육을 실시하겠으며 지속적인 흡연 지도단속과 공중이용시설 금연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위반자와 업소에 과태료 등 행정처분을 실시하겠습니다.
425쪽 구강보건사업은 미추홀학교 등 구강보건실과 양치교실 설치 학교에 대해서는 구강보건 및 양치교실 운영과 불소용액 양치사업을 추진하겠으며 관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원생을 대상으로는 구강교육과 홍보를 연중 실시하고 아동, 청소년들에게 스케일링, 치아 홈메우기 등을 제공하는 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426쪽 영양플러스사업입니다.
임산부 및 영유아에게 빈혈검사, 신체계측 등 영양 위험요인을 평가하여 적합한 보충식품을 지원하고 개인별 영양상담 및 이유식 조리교육과 인터넷카페 운영을 통한 지속적인 영양관리를 실시하겠습니다.
다음은 427쪽 건강한 출산과 양육을 위한 보건의료지원사업으로 보건소에 등록한 임산부에게는 영양제 및 축하물품 등을 지원하고 청소년 및 고위험 임산부에게는 의료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예비부모 건강검진을 예비맘에서 예비부모로 대상을 확대하여 기존 5백명에서 8백명으로 추가 지원토록 하겠으며 모자건강증진프로그램으로는 쑥쑥체조놀이교실과 모유·수유교실도 운영하겠습니다.
428쪽 영유아 사전 예방 건강관리사업입니다.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는 신생아 중환자실 의료비 및 수술비 지원과 선천성 대사이상검사 및 환아는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검사와 의료비 를 지원하겠으며 영유아 건강검진 및 발달장애 정밀진단비 지원사업으로는 6세 미만 영유아의 발달평가 등을 실시하여 평가에서 정밀평가가 요구되는 의료급여수급권자에 대해서는 정밀진단비를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429쪽 임신·출산·양육에 유리한 환경조성사업입니다.
관내 출산가정 1000명에서 1200명으로 임산부도우미서비스 지원사업을 확대하여 추진하고 산모신생아건강관리 서비스 본인부담금도 자녀수에 따라 지원하겠으며 난임부부에게는 체외수정시술비를 최대 10회까지 회당 50만원씩을 지급하겠습니다.
다음은 국가예방접종사업입니다.
만12세 이하 아동과 성인 중 고위험군에 대해 BCG 등 21종을 접종하게 되며 그중 관내 예방접종 참여 의료기관에서 국가필수예방접종 시스템에 등록 및 비용신청을 하면 백신비와 행위수가료를 전액 지급하게 됩니다.
또한 B형 간염 양성인 산모로부터 출생한 영유아에게 예방접종비와 검사비 등을 지원하고 만65세 이상과 의료수급자 등에게는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실시하겠습니다.
431쪽 취약계층 주민참여형 건강관리서비스 강화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중 건강위험군 발굴과 취약계층 독거노인가정방문을 통해 간호, 기초건강검사, 영양제 등의 방문건강의료서비스를 실시하고 심뇌혈관질환자 조기발견을 위한 연중 상담실을 운영하고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관련 건강강좌와 경로당에 대한 이동건강검진도 확대해 나가겠으며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혈압, 당뇨 등 항목별 정기적 검사와 상담을 통하여 철저한 대사증후군 관리로 심뇌혈관질환 사전예방도 만전을 기해 나가겠습니다.
432쪽 의료급여수급권자 일반건강검진사업으로 검진대상자를 선별하여 혈액검사 및 X-선 촬영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검토하여 이상자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관리로 질병 발생율을 사전 감소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건강 조사를 위하여 표본으로 선정된 만19세 이상 남동구 주민을 대상으로 질병 이완율 건강행태 등을 조사하여 지역사회 건강조사 통계자료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33쪽 국가암 관리 사업입니다.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건강보험료 하위 50%이하로 당해 연도 암검진표를 교부받은 자에 대하여 위암, 대장암 등 검사를 받도록 홍보하고 미수검자에 대해서는 검진을 독려하는 등 사후 관리를 강화토록 하겠으며 저소득층을 대상으로는 암환자의료비를 지원하고 재가암환자도 가정을 방문하여 기초건강측정과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434쪽 정신건강 통합관리로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먼저 정신건강증진사업입니다.
지역사회 정신건강문제의 예방, 상담, 치료 등과 연계하여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등의 시설을 활용하여 맞춤형 재활인지 프로그램 운영과 사례관리 등을 실시하겠습니다.
435쪽 치매예방관리 사업으로는 어르신들의 체계적인 건강관리와 다양하고 통합적인 치매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간석건강관리센터 1, 3층과 보건소 3층 일부를 리모델링과 증축을 통하여 사무실 상담실 프로그램된 시설과 정신과 협력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사 등 전문인력을 갖추고 지난 1월 24일 정식 개소하여 치매업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남동구 치매안심센터는 관내 어르신들의 종합적인 치매통합관리와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36쪽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 사업을 위해서는 만성신부전 등 질환자에 대하여 진료비 본인부담금과 간병비 등을 지원하여 가족의 심리적 안전을 도모하고 주민 건강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41쪽 특수시책으로 태교를 통한 똑똑한 우리아이 만들기 사업입니다.
가임기 여성의 건강한 아이 출산과 양육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퀼트 및 미술교육과 요가, 필라테스 등을 통한 운동교실 운영 등으로 출산친화적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고 출산율 안정에 기여코자 합니다.
끝으로 442쪽 한방 난임치료사업입니다.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극복하고 난임환자들의 한방치료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짐에 따라 난임으로 진단된 부부 30쌍을 선정하여 한의사회와 연계하여 한방을 통한 난임환자의 임신율을 높이고 출산율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건강증진과 2019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건강증진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네, 과장님 안녕하세요.
여기 우리 처음에 시작할 때 일반현황 보시면 제가 이거 어떤 내용인지 잘 몰라갖고 5급에 보시면 종사자 있잖아요, 정원 현원 여기에서 보시면 5급이 세명으로 돼있으세요, 근데 저희 5급 과장님 말고 5급이 두분이 더 계신가요?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진료실에 1진료실하고 2진료실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진료실에 계시는 의사선생님들,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진료실하고 치과실이요.
정재호 위원
치과실이요?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네.
정재호 위원
거기 계시는 분들도 5급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네, 5급 의무직 상당이거든요.
정재호 위원
아, 그렇게 가는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네.
정재호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정재호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55만 남동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애써주시는 우리 과장님을 비롯해서 관계 직원분들 깊은 감사를 드리구요 좋은 사업들이 많은 거 같아요.
상당히 많은 거 같고 일단 대체적으로 계속 사업들이 많은데요 좀더 인제 향후에 인제 주민들 서비스 하는 것들이 많은 것 같더구요, 이렇게 쭉 보니까.
요런 항목들은 좀 이용하시는 주민들 인제 만족도 조사 요런 것들을 좀 실시하셔서 좀더 물론 다 행정적인 부분도 있기 때문에 다 주민이 원하는 대로 할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인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그런 사업들이 됐으면 하는 바람에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저희가 프로그램이 많이 있는데 기수별로나 인제 사업이 끝나면 설문조사나 이런 거를 해가지고 피드백 자료로 우리가 활용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조성민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건강증진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식품위생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식품위생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안녕하십니까, 식품위생과장 박혜련입니다.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소통하며 열린 의정활동에 전념하시는 이선옥 사회도시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함께 근무하는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이승훈 공중위생팀장입니다.
박진규 식품허가팀장입니다.
임문심 식품안전팀장입니다.
백순열 유통식품팀장입니다.
식품위생과 소관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2019년도 주요추진 업무, 특수시책 순이며 보고서 445쪽 일반현황입니다.
일반예산은 총 9억8700만원으로 사업별로 공중위생관리는 5000만원중 남동뷰티헤어페스티벌 행사 추진으로 3200만원 식품위생관리는 8억9500만원중 어린이 급식 관리지원센터 운영비로 8억원, 식품위생관리 수거비 등 국시비 지원 사업이 되겠습니다.
재원별로는 국시비 보조금 6억1800만원과 구비 3억6900만원입니다.
식품진흥기금은 식품위생법 위반업소에 부과하는 과징금으로 조성되는 기금으로 총 17억100만원으로 예치금 4억3100만원과 예탁금 12억7000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019년도 식품위생과 주요업무 추진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49쪽 공중위생업소 위생관리 및 서비스 수준 향상입니다.
공중위생업소의 체계적인 관리로 위생관리능력 향상과 구민의 위생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한 추진사업으로 공중위생업소의 위생향상을 위한 연중 지도점검과 이·미용업소의 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하여 평가결과에 따른 등급업소 관리와 The Best 업소를 운영관리토록 하겠습니다.
명예공중위생감시원과 소비자 위생용품감시원을 운영하여 공중위생업소와 위생용품업소의 계몽과 홍보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제2회 2019년 남동뷰티헤어페스티벌 행사로 뷰티문화 인프라 조성과 고품격 미용 컨텐츠 발굴 육성을 위하여 헤어쇼 나눔 체험행사 공연 등 남동구의 문화축제가 될 수 있도록 사전에 구민 홍보를 적극 실시하여 공익 수혜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452쪽 위생 및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한 선진음식문화조성 입니다.
위생적이고 낭비없는 음식문화개선 및 좋은 식단, 자율실천환경 조성과 우수음식점 지정 관리를 위한 추진사업이며 음식점 위생등급제 지정 관리로 인센티브 및 1대1 맞춤형 컨설팅 기술지원 등을 통한 지정 활성화와 홍보 업무 추진으로 음식점 위생수준을 향상시키고 모범음식점, 맛으로 소문난 집 등 우수음식점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또한 음식문화개선 및 좋은식단실천을 위하여 홍보와 교육, 캠페인을 실시하여 자율실천분위기와 음식문화를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55쪽 식중독발생예방관리로 안전한 먹거리 제공입니다.
다수인이 이용하는 집단시설에 대한 위생관리 강화로 식품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식품접객업소의 자율위생관리 능력으로 식중독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추진 사업입니다.
추진계획으로 식품접객업소 맞춤형 위생관리를 실시하겠습니다.
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라 소비가 집중되고 있는 가정간편식 배달음식,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 등 위생 취약업소의 기획 점검과 시기별 계절별 선택과 집중의 지도 점검을 실시하여 위생 수준을 향상토록 하겠습니다.
식중독 발생 우려업소 집중 관리와 비상근무체계 구축입니다.
집단급식소 등 다중 이용업소의 지도 점검과 식중독 예방 교육과 홍보를 실시하여 사전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연중 상시 식중독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여 식중독 발생시 현장 조사와 환경 검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소비자 참여로 식품위생관리 기능을 보강하기 위하여 소비자 식품위생감시원 50명을 지정 운영하여 식품위생업소에 대한 지도 계몽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458쪽 안전한 식품의 제조·유통기반 조성입니다.
식품 제조·판매업소에 대한 체계적인 위생관리와 유해식품 유통의 사전차단으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추진사업입니다.
추진 계획으로 식품 제조·가공업소의 연중 체계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5개 업종의 유통 판매업소에 대한 자율점검과 사후관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영세 식품 제조·가공업소를 대상으로 HACCP 지정업소 현장견학을 실시하여 우수식품 생산에 대한 동기 부여와 자율관리 위생능력 향상으로 HACCP인증 정보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구 관내 전통시장 5곳에 식품취급업소에 대한 전통시장 지역책임제를 운영하여 3차에 걸친 지도계몽과 위생수준 개선율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표를 배포하여 위생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시키도록 하겠으며, 국민 다소비식품과 설, 추석, 김장철 등에 대비한 성수식품의 수거검사 및 위생점검으로 부정불량식품 안전관리 강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61쪽 어린이 식생활 환경조성입니다.
학교주변 어린이 기호식품에 대한 안전성 확보와 취약계층 어린이의 체계적인 위생·영양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추진사업으로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로 학교주변의 식품안전보호구역 지정 관리와 전담관리원을 활용하여 조리판매업소의 지속적인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우수 판매업소를 지정 관리하고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식생활 개선을 위한 홍보와 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확대 운영입니다.
급식관리가 취약한 어린이급식소를 등록하여 영양과 식품안전의 체계적인 관리를 하는 사업으로 경인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위탁 운영하고 있으며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급식소 등록업소 증가로 예산을 1억 증액한 사항이며 더욱 체계적인 관리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특수시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465쪽 제18회 소래포구 수산물 특색음식 경연대회입니다.
수도권 대표 재래어항으로 남동구는 물론 인천의 관광명소인 소래포구의 수산물을 활용하여 특색있는 맛을 발굴 육성하여 음식문화 관광도시 이미지를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소래포구축제와 연계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참가신청을 전국으로 확대하여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고 심사 기준에 따라 상장과 시상금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경연대회와 연계하여 식품전시 홍보관과 구민참여 체험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구민과 함께하는 내실있는 행사가 되도록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67쪽 우수음식점 선진지 견학입니다.
관내 우수음식점의 영업주를 대상으로 타 지역 선진 음식문화 및 좋은식단 실천 우수업소 선진지 견학을 실시하여 친절 서비스 등 영업점 마인드 함양 및 식품 시설 위생관리 측면에서 발전 변화하는 기회를 제공함은 물론 음식점 위생 및 서비스 질 향상과 우수음식점으로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우수음식점 137개소를 대상으로 30개 업소를 선정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5월중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468쪽 선진음식문화 조성을 위한 특색음식거리 활성화입니다.
우리 구는 문예길 밴댕이 거리, 운연동 추어마을, 소래포구 횟집거리, 세 곳을 특색음식거리로 지정관리하고 있으며 좋은식단 실천을 위한 홍보물 지원과 위생 서비스 개선으로 특색음식거리를 활성화에 힘쓰고 구월동 로데오거리를 특색음식거리로 신규 지정하여 젊음과 활력이 넘치는 특색음식 거리로 외식산업 활성화를 위한 적극 업무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19년도 식품위생과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며 19년도에는 더욱 적극적인 업무 추진으로 구민이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식품공중 분야에 안전관리 및 음식문화 정착을 위하여 더욱 노력하겠다는 말씀과 위원님들의 성원과 지지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식품위생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식품위생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0분간 정회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감사합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 선포합니다.
다음은 건강관리센터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건강관리센터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안녕하십니까,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입니다.
구민이 행복한 남동구를 위해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이선옥 사회도시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9년도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간석건강관리센터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지경란 보건사업팀장입니다.
문정희 건강관리팀장입니다.
먼저 477쪽 일반현황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간석건강관리센터는 2개팀으로 7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예산은 3억9800만원입니다.
다음은 2019년도 주요업무 계획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475쪽에서 478쪽 건강생활실천서비스 제공 사업입니다.
주민의 생활습관 개선과 건강한 생활 환경을 위하여 체지방 측정 및 개인별 맞춤형 운동처방과 금연상담실을 연중 운영하고 건강증진을 위한 스트레칭 및 유산소 운동 프로그램과 지역아동센터를 대상으로 체성분과 비만 측정 등 어린이 성장을 유도하는 튼튼꿈나무 어린이 건강교실도 운영하겠습니다.
소요예산으로는 기간제근로자 인건비 등으로 3300만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477쪽 만성질환 예방관리 사업입니다.
만성질환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고자 골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의 검사를 실시하여 체계적인 만성질환을 관리하는 사업으로 환자 발견을 위한 기초 검사와 심혈관 예방관리 주민 강좌도 연중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477쪽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입니다.
장애인의 일상생활능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회참여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을 대상으로 재활운동실과 장애인재활교실을 운영하고 가정을 찾아가는 1대1 맞춤형 방문재활 서비스도 실시하겠습니다.
또한 그룹별 재활운동교실과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장애인의 재활을 촉진시키고 원예 공예 등의 자조교실프로그램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480쪽 치매주간보호센터 운영입니다.
낮동안 치매어르신을 보호하며 각종 편의를 제공해 드리는 사업으로 음악 미술 원예 등의 전문강사를 통한 프로그램 운영과 치매가족 상담과 전문진료 및 상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요예산으로는 프로그램 재료비 등으로 총 2억46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81쪽 신규 사업으로 치매안심센터 운영입니다.
치매 선별 검사를 통한 조기진단과 인지저하자에 대한 집중관리를 통해 치매 증상 진행 속도를 늦추고자 하는 사업으로 가정방문을 통한 사례 관리로 인지 강화 교실도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482쪽 경로당 등 이동건강관리 사업입니다.
관내 경로당 및 노인시설을 대상으로 빈혈, 콜레스테롤 검사와 만성 질환 예방을 위한 순회교육을 실시하겠으며 주민의 왕래가 많은 지하철 역사 등에서 혈관나이 측정 등 기초 건강검사와 개인별 영양 상담을 통한 심뇌혈관 예방을 위한 레드써클 만들기 캠페인을 실시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485쪽 2019년도 특수시책입니다.
방문재활서비스 및 교육기관 재활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내소하기 힘든 중증 장애인을 대상으로 방문 재활운동서비스를 주1회에서 2회로 교육기관 지적장애인 재활프로그램도 특수학생을 대상으로 3개소에 대해서 확대하여 주1회 인지 지각능력 향상 훈련과 개인별 재활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장애 학생의 일상생활 자립 능력을 키워주고 장애인의 쾌적한 재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간석건강관리센터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어서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오용환 위원.
오용환 위원
네, 안녕하세요, 오용환입니다.
477쪽에 보시면 업무보고요 만성질환 예방 관리라고 돼있지 않습니까?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네.
오용환 위원
이것은 대사증후군이라고 보면 되는 건가요?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대사증후군도 만성질환의 한 개구요,
오용환 위원
네?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대사증후군은 그 혈관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검사, 비만 측정 이렇게 해서 네가지에 대해서 하는 검사입니다.
오용환 위원
아니 그러니깐요 여기서 만성질환이라는 게 대사증후군이라고, 질환이라고 보면 되냐고 여쭤봤어요?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네네.
오용환 위원
대사증후군이, 증후군이라는 게 어떤 것인지 아시죠?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네네, 저희가 인제 BMI를 측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BMI가 25 이상 그니깐 네가지 질환을 갖고 네가지나 혈압, 당뇨, 빈혈, 그다음에 빈혈, 비만, 아니 빈혈이 아니라 고지혈증 네가지 중에서 두가지 이상을 가지고 계시면 저희가 인제 대사증후군 있다고 보구요 저희가 만성질환의 한 방향으로 지금 치료를 하고, 저기를 하고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BMI하고 방금 말한 혈당 그것은 인제 종류에 해당되는 거구요 일반적으로 대사증후군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 성인병, 성인병으로 인해서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보통 대사증후군이라고 그럽니다.
그래서 체형의 서구화라든가 음식물 습관 이런걸 나타내는 것인데 여기서 인제 그러면 이것은 지금 계속 사업이죠?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네,
오용환 위원
그러면 직원들이 지금 많지는 않지 않습니까, 그럼 이런 경우는 어떻게 관리를 하시는 건가요?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저희가 직원이 많지 않기 때문에요 담당은 저희가 팀장님이 하고 계시구요, 저희가 이제 같이 다른 기간제 근로자랑 같이 나가서 하고 있구요, 저희가.
오용환 위원
네, 잘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오용환 위원님 수고 하셨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건강관리센터장님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주민생활국 노인장애인과 소관 사항에 대한 보고를 받겠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은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안녕하십니까,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입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서 노인장애인과 팀장님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은실 노인정책팀장입니다.
강정화 노인지원팀장입니다.
오근선 장애인지원팀장입니다.
한경희 장애인시설팀장입니다.
일반현황은 보고서 책자로 갈음하고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5쪽부터 60쪽까지 노인복지 분야입니다.
먼저 어르신 일자리 확대 및 안정된 노후생활 보장입니다.
어르신 일자리 제공을 위해 환경지킴이 사업 및 노인사회활동 지원 사업 등 37개 사업에 3,757개의 노인일자리를 마련하여 104억1300만원을 지원하고 노후한 공동작업장 2개소에 3200만원을 들여 쾌적한 작업 환경을 만드는 등 어르신들께 소득 창출과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기초연금 대상자 44,000명에 대해 1277억1100만원을 지원하고 저소득 노인 건강진단 및 국민건강 보험료로 3000만원을 지원함으로써 저소득 노인의 생활안전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겠습니다.
결식우려 노인에 대한 보호를 위해 거동불편 재가노인 145명에 대한 식사 배달과 경로식당 무료급식사업 지원을 위해 6억7400만원을 지원하겠습니다.
노인돌봄 종합서비스 단기 가사서비스 제공과 노인돌봄 기본 서비스 사업을 위하여 14억6400만원을 지원하고 IOT지능형 안심폰 사업을 확대하여 독거노인의 위기 사항에 대처하겠습니다.
또한 보호가 필요한 독거노인에게 말벗 자원봉사 활동을 지원하여 독거노인의 정서적 지원 확대 및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다음 60쪽부터 62쪽까지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를 위한 여가 의료복지 지원입니다.
노인복지관 1개소 운영비 및 기능보강 사업 지원, 노인대학 6개소, 경로당 179개소에 대한 운영비 지원과 경로당 여가문화 보급 사업비로 36억6600만원을 지원하여 어르신의 여가복지 증진에 힘쓰겠습니다.
재가복지 서비스와 방문요양 서비스를 동시에 시행하는 재가노인복지시설과 노인생활 시설에 대한 운영비 지원으로 1억6954만원을 지원하고 노인 및 장애인 복지시설 종사자에 대한 재무회계 및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투명하고 안전한 시설 운영을 도모하겠습니다.
다음은 장애인 복지분야입니다.
먼저 63쪽부터 65쪽까지 장애인 자립생활 및 재활지원 확대입니다.
장애인 연금, 장애수당, 중증장애인 생계보조수당과 의료비 등의 총 9개 사업에 133억7500만원을 지원하여 장애인 생활 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발달재활서비스 바우처 장애인 활동 지원 급여 등 총 15개 사업에 185억1800만원을 지원하여 장애인 재활 지원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66쪽부터 69쪽 장애인복지시설 운영 지원 및 장애인 편익 증진입니다.
장애인 복지관 등 지역사회 재활 시설 및 하늘채 등 생활시설과 직업재활 시설 등에 대한 운영 지원 등 총 23개 사업에 73억8800만원을 집행하고 운영을 내실화하여 장애인 이용자가 체감하는 복지를 증진토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일자리등 총 5개 사업에 12억3200만원을 지원하여 장애인이 일자리를 통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장애인 편의시설 협의 및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단속 등 장애인 편의시설 정비와 홍보로 장애인 이동권 확보에 노력하겠습니다.
이것으로 금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를 마치고 73쪽 현안 사업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노후 구립경로당 연차별 시설 개선을 통한 기능 강화 계획입니다.
구립경로당 47개소 중 건축연도가 25년 이상이 되어 시설 상태가 열악하고 안전 조치가 필요한 구립경로당에 대하여 매년 2개소를 선정하여 대수선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에 만수4동 소재 인수경로당과 간석1동 경로당에 대하여 리모델링을 실시하여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시설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노인장애인과 2019년 주요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선옥
노인장애인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답변 순서입니다.
질의하실 위원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정재호 위원님.
정재호 위원
네, 안녕하세요, 저는 노인하고 장애인하고 분류를 해서 좀 여쭤볼게요.
보시면 우리 지금 보면 주요업무 추진계획에서 1번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확대에서 지금 수행기관이 3개소에요, 남동구 노인인력개발센터, 복지관, 그리고 대한노인회 인천노회 근데 예산이 1억이에요. 근데 이게 91억 수행기관인데 우리 노장과에서는 이 수행기관에 대한 걸 어떻게 잘 운영이 되고 있는지 아니면 그거를 어떻게 진행되는 사항인지 어떻게 파악하고 계시죠?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죄송한데 제가 업무보고를 열심히 공부하다 거기까지 미처 파악을 못했습니다.
정재호 위원
이거는 참고로 제가 좀 건의 사항 좀 말씀드리면 여기에 보면 거기 관리자들이 역할이 있어요.
어떻게 보면 각자 역할에서 맡은바 그 업무를 수행을 잘해야 원활하게 아주 잘 돌아가는건데 그 뭐라그럴까 역량강화 교육 좀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그럭하고 장애인쪽 좀 여쭤볼게요.
장애인쪽 가면 지금 장애인의 최대 그거는 일자리 창출 자립입니다, 자립.
그건 우리가 다 알고 있는 사항이고 근데 지금 제 생각에는 직업제한 시설에 운영을 한다고 해서 우리 장애인들에게 일거리 창출이라고 말씀드릴 순 없어요. 그거는 일반적인 훈련이잖아요.
근데 우리 구에 우리 노장과에서 우리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우리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고 앞으로 어떤 계획이 있는지 궁금해서 여쭤보고 싶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죄송합니다, 지금 아직 거기까지 총체적으로 파악을 못했습니다.
위원장 이선옥
과장님이 확인 안되셨으면 팀장님이 해주셔도 됩니다.
정재호 위원
팀장님 얘기하셔도 돼요.
장애인시설담당 한경희
장애인 일자리 분야에 있어서는 저희가 인제 국비보조금을 받아서 올해같은 경우는 총 전일제나 시간제나 복지일자리로 해서 84명이 지금 일자리에 참여하고 계시구요 요거는 계속적으로 연차별로 저희가 확대 보조금 더 받아서 고렇게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보면 지금 실지적으로 장애인분들한테 필요한 거는 우리가 아까 좀전에 말씀 직업제한 시설은 우리가 그냥 이용시설로만 생각을 하는건데 이분들의 생각은 그게 아니라 일반적인 사회기업이라든지 어디에 내가 소속이 돼서 비록 뭐 급여는 똑같이 받을 순 없겠지만 내가 하나의 사회에 일조를 한다는 그 성취감과 그 자립심을 좀 키워주는 게 전 목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니까 그런 것도 있을 때 일반에 있는 기업들과의 이렇게 교류를 잘 통해서 우리가 좀 이렇게 독려를 해서 많은 분들이 일반 사회에 들어와서 기업체에 들어가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좀 만들어줬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장애인시설담당 한경희
네, 알겠습니다.
정재호 위원
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오용환 위원님.
오용환 위원
네, 안녕하세요, 오용환입니다.
과장님 부임하신지 얼마 안되셨죠?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네.
오용환 위원
업무파악 빨리 파악하셔가지고 팀장님들과 하셔야되는데 부임하신지 얼마 안돼서 업무보고 할라니까 어려우시죠?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네, 어렵습니다.
오용환 위원
어디가나 장은 다 어렵습니다, 팀장보다 어려운 게 과장님 아니겠습니까, 어쨌든 짧은 시간이긴 하지만 어쨌든 스케줄에 의해서 업무보고를 하는 입장에서 우리가 질의하고 대답받는 입장에서는 아무리 짧다 할지라도 다소 뭐 짜증나는 건 사실입니다, 아무리 감안해도.
뭐 하나 여쭤볼게요.
올해 그 우리 관내 경로당에 비품들 나가는 것들 있죠, 에어컨이라든가 그것은 언제 전부다 배정이 다 끝나나요?
요즘에 그 일일동장 다니다 보니까 경로당 어르신들이 많이 여쭤보시더라구요.
준다고 그러는데 도대체 언제주냐 그러더라구요 청장님도 말씀을 못하시더라구요.
주민생활국장 장동천
제가 부연설명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인제 위원님 잘 아시겠지만 금년도 예산이 인제 1월 2월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수요파악을 다 해갖고 행정적인 절차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그 업체선정이라든가 그래서 빠르면 3월초 늦으면 3월말 거의다 그렇게 완료가 될 거로 저희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제가 알기로는 업체 선정,
주민생활국장 장동천
물품구입은 다 되구요 고다음에 시설부분은 조금 시간이 걸릴 수가 있습니다.
오용환 위원
경로당별 업체는 다 선정이 된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갖고 리스트까지 지난번에 다 받아봤어요, 2019년도 각 경로당별 해가지고 에어컨이면 에어컨 냉장고면 냉장고 다 리스트 나와 있어요.
그런데 그것은 인제 예산 이미 작년에 책정이 된 거로 알고 있습니다.
주민생활국장 장동천
그렇습니다.
오용환 위원
그래서 언제 나가는지를 여쭤보는 거예요,
주민생활국장 장동천
3월초나 중순이면 다 완료가 됩니다.
오용환 위원
그렇습니까?
주민생활국장 장동천
네.
오용환 위원
네, 잘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오용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유광희 위원님.
유광희 위원
네, 안녕하세요 유광희 위원입니다.
인제 우리 사회가 점점 노령화되면서 노인에 대한 정책이나 복지가 수요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금 일반현황에 보면 정현원이 인제 정원이 20명 현원이 18명으로 되어 있는데 사실 제가 생각하기는 좀 턱없이 부족하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합니다.
물론 인제 구 자체내에 인적자원이 부족한 것도 있지만 향후 인제 증원을 하실 계획이 있으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네, 9월에 그 우리 조직개편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때에는 충분히 저희가 인력을 충원할 수 있으리라고 기대하고 많이 노력할 것입니다.
유광희 위원
네, 앞으로 그 증원이 돼서 보다 노인정책이나 장애인 정책에 대해 좀 신경을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유광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네, 조성민 위원님.
조성민 위원
과장님 안녕하세요, 조성민 위원입니다.
저 노인일자리사업이 지금 국비사업이죠?
이게 사업보면 시장형이 있고 공익형이 있는데요 이게 시장형은 그 저희 재원이 안드나, 시장형도 재원이 들어가죠, 국비?
팀장님 답변하셔도 괜찮습니다, 과장님 죄송해요.
팀장님 답변하셔도 괜찮아요.
노인정책담당 김은실
시장형 사업도 공익형 사업과 마찬가지로 매칭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조성민 위원
매칭 뭐 비율이라든가 예산 크기는 좀 다를 수 있는데 그거는 비슷한거죠, 비율은 똑같은 거죠?
노인정책담당 김은실
비율은 같습니다.
조성민 위원
그래서 제가 궁금한 게 저희가 인제 공익형 같은 경우랑 시장형이라 그 참여할 수 있는 대상의 조건이 다르더라구요, 그죠?
노인정책담당 김은실
네.
조성민 위원
물론 조금 뭐 사회적으로 열악하거나 기초생활수급자 이런분들 일자리 제공하는 거는 제가 어느정도 조금 수긍을 하는데요 그런데 이게 인제 그런 여건에 따라서 어 이렇게 어려운 분들은 공익형 일자리만 해야 되고 또 이게 좀 여건이 괜찮으신 분은 시장형만 해야되고 이게 제가 조금 이해가 안돼서 고게 설명을 조금 듣고싶어서요.
노인정책담당 김은실
시장형과 공익형이 그 사업 형태가 조금 다릅니다.
공익형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단순 노동을 하시는 예를 들어서 뭐 공원에서 뭐 청결 유지를 하신다든가 이런분들이고 시장형은 좀 저희가 기업에 납품을 하는 그런 일을 하기 때문에 연령도 좀 60세 정도 어르신 분들이 많으시고 공익형 보다는 좀 이렇게 활동이 가능하신 분들로 선별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장형이 근로시간도 좀 많고 환경이 더 열악한 실정이에요.
조성민 위원
근데 인제 저는 인제 조금 이해가 안됐다고 말씀드린 게 경제적인 여건이 일하는 거하고는 관계가 없잖아요 그죠? 자기가 활동하는 거랑.
노인정책담당 김은실
시장형이라고 해서 그 기준이 다른진 않습니다.
조성민 위원
그래요?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네, 기초연금 대상자이고 연령만 60세로 좀 확대가 되어 있습니다.
조성민 위원
그게 기준이,
노인정책담당 김은실
네,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조성민 위원
동일해요? 시장형하고?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네.
조성민 위원
네, 일단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선옥
네, 조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주민생활국장, 노인장애인과장 수고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4회 남동구의회 임시회 제4차 사회도시위원회를 마치겠습니다.
제5차 사회도시위원회는 2월 18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사회도시위원회 소관 조례안 및 동의안 등 총 7건의 안건을 심사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산회 11:36
출석위원(8명)
오용환 정재호 김안나 이선옥 조성민 이용우 유광희 강경숙
출석전문위원(1명)
김미라
출석공무원(9명)
주민생활국장 장동천 노인장애인과장 임문진 보건행정과장 조용신 건강증진과장 박오주 식품위생과장 박혜련 간석건강관리센터장 조은행 감염병관리담당 우희정 노인정책담당 김은실 장애인시설담당 한경희

질문제목

질문자

관련 내용

질문자

질문제목

질문회의록